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욥이말하는지혜의삶 욥기 28장연구 하경택 ( 서울장신대학교구약학교수) 1. 들어가며 욥기 28 장은욥기해석에서많은논란을야기시킨본문이다. 주제나문체면에서볼때욥의발언으로보기에는너무이질적이라고판단되어욥기 28장을친구들의발언으로보거나후대의이차적인편집의결과라고보곤했다. 1 하지만그어떤재구성을위한시도도현재의정경적상황을능가할수는없다. 오히려외견상이질적으로보이는위치와내용에서욥기 28장의특별한의미가고찰될수있다. 다음과같이대략적으로구분되는욥기의구조에서 28장은마지막부분에나타나는욥의긴발언의일부로나타나고있다. 1. 참조. H. Strauß, Hiob. 2. Teilband (BK) (Neukirchen-Vluyn: Neukirchener Verlag, 1995-2000), 133.

욥이말하는지혜의삶 99 서막 (1:1-2:13) 논쟁 (3:1-42:6) 욥의첫번째발언 ( 3 장) 세친구와의 1 차대화( 4-5장 6-7 장; 8장 9-10 장; 11장 12-14장) 세친구와의 2 차대화( 15장 16-17 장; 18장 19 장; 20 장 21장) 세친구와의 3 차대화( 22장 23-24 장; 25장 26-27 장, 28 장) 욥의마지막발언 ( 29-31 장) 엘리후의발언 ( 32-37 장) 하나님의두번발언과욥의대답 (38:1-42:6) 종장 (42:7-17) 이것은세친구와의논쟁을중단하고 < 욥-엘리후- 하나님> 으로이어지는새로운논쟁의시작을위한다리역할을한다. 2 욥기 28장이이렇게논쟁의좌초와새로운시작사이에위치하고있다는사실만으로도이장의의미와기능이무엇인지가늠할수있다. 이제본문분석을통해욥기28장에서다루어지고있는주제와그의미에대하여살펴보도록하자. 2. 제1 연: 귀중한것을찾아내는사람의탁월한능력(1-11 절) 2. 참조. J. Ebach, Streiten mit Gott. Hiob Teil 2: Hiob 21-42 (KBB) (Neukirchen-Vluyn: Neukirchener Verlag, 1996), 56.

100 포룸비블리쿰 1절정말, 은을내는광산이있으며, 금을제련하는장소가있다. 2절철은흙에서가져오고, 구리는돌을녹여얻는다. 3절사람은어둠에종지부를찍어놓고, 가장먼경계까지이르러흑암과죽음의그늘에있는광석을탐지한다. 4절그들은거주지에서먼곳, 발로부터잊혀진곳들로부터갱도를파고, 사람으로부터떨어져매달려있고흔들거린다. 5절그곳으로부터빵이나오는땅, 그아래는불처럼들끓는다. 6절그땅의돌들에서는사파이어가나오고, 거기에는금가루가들어있다. 7절그길을어떤맹금도알지못하며, 매의눈도찾지못한다. 8절위엄을자랑하는동물들도그길을밟지못하고, 사자도그위를지나가지못한다. 9절그는견고한암석에손을뻗고, 산들을뿌리까지뒤엎는다. 10절그는바위산에수로들을내고, 그의눈으로각종진귀한것들을본다. 11절그는강들의새는곳을막고, 숨겨진것을빛으로드러낸다. 욥기 27장 1절이나 29장 1절에는욥의발언의시작을알리는도입구가있지만,28 장에는특별한표시가없다. 이것은욥기 28장이욥기 27 장과긴밀한연속관계에있음을보여준다.

욥이말하는지혜의삶 101 제1연에서는귀중한것을찾는사람들의모습을잘묘사하고있다. 사람들은찾고자하는것들을얻기위해여러가지난관을무릅쓰고시도하여마침내얻게된다는사실을광산업을빗대어서설명하고있다. 3 여기에서한가지흥미로운사실은짝으로열거되고있는금속의순서다. 보통가치가더적다고판단되는것( 은과철 ) 이더많다고판단되는것 ( 금과구리 ) 보다먼저언급된다. 여기뿐아니라구약성서다른본문에서도 ( 특히포로기이전본문에서 ) 종종은 - 금의순서로언급되어있다. 그러나후대의본문들은금-은순서를보인다. 왜그럴까? 그이유는사용가치에따른순서와교환가치에따른순서가다르기때문이다. 전자는사용가치에따르는순서이고후자는교환가치에따르는순서이다. 4 초반부에는지혜가귀금속처럼채굴되거나시굴되어서얻어지는것이아니라는사실을말하고있고 ( 1-11 절), 후반부는지혜가다른금속들이나귀중한것들과교환함으로써얻을수있는가하는문제를다루고있다. 따라서교환 가치가기준이되어나타나는문맥인 14절에는금-은순서로나타난다. 5 여기에는보물을채굴하는과정이상세하게기술되어있다. 특별히은, 금, 철동이, 탐구의대상이다. 이것들은모두인간삶에필수적인요소인도구와용기의재료들이다. 여기에는인간능력의가능성들이다양한모습으로표현되어있다. 사람들은어둠의왕국을뚫고들어갈수있고그어둠을밝혀자신들이원하는광석을채굴할수도있다 ( 3 절). 그들은사람이살지않는곳까지찾아들어가작업한다. 그들의작업이얼마나어렵고위험스러운일인가하는점 3. 참조. J. Ebach, Streiten mit Gott, 57. 4. 이러한설명에대해서참조. R. Kessler, BiblNot 31 (1986) 57-69. 5. 참조. J. Ebach, Streiten mit Gott, 57.

102 포룸비블리쿰 이 메달려서흔들거리며 작업한다는사실을통해잘알수있다(4 절 ). 그러한인간의활동은동물들이따라올수없다. 높은곳에서먹이를발견하고그것을잡을수있는매조차도 ( 7 절), 또한동물의왕이라고하는사자라하더라도 ( 8 절) 사파이어와금이나는깊은갱도에는도달할수없다 ( 아래그림참조 ). 그림 ) 12 세기초의욥기에대한성서주석집(catena in Job) 에나오는그림으로후광을가진욥이빌닷에게세번째로답변하고있는모습이다. 두사람사이에있는독수리와사자는욥기 28장 7-8 절의내용을묘사하고있다( 로마바티칸도서관[gr.1231] 에소장되어있음 ). 인간의능력이얼마나큰가는 9-11절에나타나는여러가지활동을통해서더욱두드러진다. 여기에묘사된여러가지인간의활동들은하나님의활동에비교된다. 실제로 9-11절의내용은그활동의주체가사람인지아니면하나님인지분명하지않다. 주어가 3 인칭남성단수로만나타나기때문이다. 그래서해석자에따라이

욥이말하는지혜의삶 103 본문을하나님에대한활동으로보기도한다 ( 참조.KoreanKing James Version). 하지만여기에서인간의활동이하나님의행동으로이해될수있도록하는점은본문의의도로보인다. 인간의활동이하나님의행동에비견될만큼대단한것이며위력적이라는사실을보여주고자하는것이다. 9 절에서 산들을뿌리까지뒤엎는다 는표현은욥기 9장 5절을생각나게한다. 그곳에서욥은강하신하나님의모습을묘사하면서 진노로산을뒤엎으신다 고말한다. 산을뒤엎는사람의활동은하나님의능력에견줄만하다. 바위산에수로들을내고각종진귀한것들을본다. 는것은갱도를파고귀금속들을캐내는광산활동을묘사하는것이다 ( 10 절).11절에서는 10절에서와반대되는행동을묘사한다. 강들의새는곳을막는다는것은물길을 막아물을가두는행동을가리킨다. 6 사람들은물길을막고감취어진것을찾아낸다. 여기에서다시사람의활동은감취어진것을드러내는하나님의행동과비교된다 ( 참조. 욥11:6; 12:22). 첫번째연에서욥은사람의활동과능력을찬양한다. 당시최고로발달된지식과기술을보여주는광산업을통해사람의능력이어디까지가능한가를보여준다. 사람들은어둠도단단한돌도험한산도극복할수있다. 이러한탁월한사람의활동과능력에는어떤동물들도따라올수없다. 그것은하나님의행동에비교될만큼위력적이고탁월하다. 3. 제 2 연: 찾을수도살수도없는지혜(12-19 절) 6. 참조. H. Strauß, Hiob, 145.

104 포룸비블리쿰 12절그러나지혜는어디서발견되며, 명철의장소는도대체어디인가? 13절누구도그가치를알지못하며, 산자들의땅에서는발견되지않는다. 14절깊은물이 내게그것이없다 고말하며, 바다가 그것이나와함께있지않다 고말한다. 15절그것대신정금을줄수도없고, 그값으로은을달아주지도못한다. 16절오빌의금으로도지불할수없고, 값진루비나사파이어도그렇게할수없다. 17절그것을금이나유리와함께놓을수없고, 순금장식품도그것과바꿀것이되지못한다. 18절산호나수정이말할바가되지못하며, 지혜의가치는진주보다더하다. 19절구스의황옥과도비교할수없고, 순금으로도그값을헤아릴수없다. 12 절에서욥이말하고자하는핵심어가등장한다. 그것은 지,< 호크마>) 와 명철 (hn"ybi,< 비나>) 이다. 여기에서 지혜 는지혜문헌에서자주그러하듯이 명철 과짝을이루어나타난다 ( 참조. 잠1:2; 4:5, 7; 9:10; 사11:2). 7 인간은귀금속을찾는방법을알고있지만지혜와명철은찾을수없다. 그것들은발견될수도없지만, 구입할수도없다( 13 절). 이것은사람에게뿐아니라이세상에있는모든피조물에게적용되는일이다. 창조이전에존재했던깊음과원시바다까지도그것을가지고있지않다 ( 14 절, 참조. 창1:2) 혜 (hm'k.x' 7. 참조. John E. Hartley, The book of Job (NICOT) (Grand Rapids, Mich.: Eerdmans, 1988), 379.

욥이말하는지혜의삶 105 15-19 절은지혜의가치에대한이야기이다. 제 1 연( 1-11 절) 이지혜의발견에관한내용이었다면제 2 연( 12-19 절) 은지혜의가치의문제에집중한다. 지혜의가치는그어떤것보다높다. 그것은정금이나은으로살수도없다 ( 15 절). 그것은그어떤것과의교환을통해서얻을수도없고살수도없다. 이러한교환의불가능성은당시귀금속으로널리알려진먼나라들에대한언급에서더욱강조된다. 8 16 절에등장하는오빌은이집트인들에게펀트(Punt) 라고알려진소말리아지역의어느한장소일것으로추정된다. 이곳은정금이나는장소로서몇차례언급되며 ( 대상29:4; 대하8:18), 향료나보석등의생산지로언급되기도한다 ( 왕상9:28; 10:11; 대하8:18; 9:10). 값진루비 로번역된 < 쇼함>(~h;vo) 은창세기 2장 11-12절에서아라비아의서부해안지역에위치한것으로이해되는하윌라의생산품으로소개된다. 또한그것은대제사장의에봇을장식하는보석들중의하나였다 ( 출25:7; 28:9, 20; 35:9, 27; 39:6, 13).17절에나오는유리는로마시대이전에매우값비싼재료였다. 그것은보석과같이취급되었고용기가아니라장신구나상감세공 (inlays) 을위해사용되었다.18절의산호는장신구로쓰이던지중해와홍해에서나는붉은색산호 (red coral) 를의미하는것으로보인다. 에스겔 27장 16 절에서는시리아 ( 혹은에돔 ) 사람들이그것을두로와교역했다고말하고있다.19 절에나오는구스는에디오피아의옛이름이다. 구스는현대의에디오피아보다는수단과동일시되지만, 본문에서는홍해까지이르는이집트남부지역전체를가리키는말로보아야할것이다. 이와같이지혜는당시국제적으로알려진아무리진귀 8. 아래의설명에대한자세한내용은 D. A. Clines, Job 21-37 (WBC) (Nashville: Thomas Nelson Publishers, 2006),918-919 를참조하라.

106 포룸비블리쿰 한보물들이있을지라도비교될수없다. 어떤사람은지혜를발견할수있거나살수있다고생각하나그것은잘못이다. 지혜는인간의능력저편에있으며모든것을능가한다. 아무리발달한기술이나문명도그것을얻을수없으며, 당대에알려진그어떤가치있는물건으로도살수없다. 4. 제 3 연: 하나님만이지혜를아신다(20-28 절) 20절그런데지혜는어디서오며, 명철의장소는도대체어딘가? 21절그것은모든생물의눈으로부터숨겨져있고, 하늘의새로부터감춰져있다. 22절아바돈과죽음까지도말한다 : 우리귀로그것에대한소문을들었을뿐이다 고. 23절하나님이그길을이해하시며, 그분만이그것이있는곳을안다. 24절오직그분만이땅의끝까지살피시며, 하늘아래에있는모든것을보실수있다. 25절바람에게무게를정하시고, 물의분량을달아보실때, 26절비에게규칙을정하시고, 천둥의번개에게길을정하실때, 27절그때에그가지혜를보시고그것을헤아리셨으며, 그것을굳게세우시고또한그것을탐구하셨다. 28절그리고그가사람에게말씀하셨다 : 보라, 주를경외하는그것이지혜요, 악으로부터멀리있는것이명철이다.

욥이말하는지혜의삶 107 후렴구처럼반복되는 20절의내용은욥기 28장의중심주제가무엇인가를보여준다: 그런데지혜는어디서오며, 명철의장소는도대체어딘가? 21절은7-8절과13절을재수용하여지혜의장소가 사람과동물들에게숨겨져있다는사실을강조한다. 9 21 절의 모든생물 (yx'-lk') 은여러가지상황에서사용된다. 사람이나짐승을가리킬수도있고 ( 욥12:10; 창8:21; 시145:16), 사람만을의미할수도있으며 ( 욥30:23; 창3:20; 시143:2; 전4:15; 9:4), 짐승과새들만을가리킬수도있다 ( 창6:19). 여기에서는사람과짐승들모두를일컫는말로이해된다. 제 2연의 14절에서처럼 22절도보충적인확인을나타내는표현이다. 여기에서요한계시록 9장 3-9절이나 11절에서처럼아바돈 10 과사망이의인화되어있다. 지혜는이렇게신화적이고원시적인존재들도알지못한다는것이다. 23-24 절은앞의질문에대한답변으로읽을수있다. 사람이나동물이나신화적인존재들도알지못하는지혜를하나님만이아신다. 특별히하나님이그장소를 아신다 ([dy,< 야다>) 는말은13절의내용과대조적이다. 이동사는장차엘리후( 32:6, 10, 17; 36:3, 참조. 34:33-35; 35:16) 와하나님의발언에서 (38:2), 그리고욥의대답에서 (42:3) 중요한역할을한다. 지혜가가는길이있고지혜의장소가있다는사실은지혜의운동성과고정성을묘사한다. 11 하나님은지혜를보시고아신다. 왜냐하면그분만이땅의끝까지보실수있고하늘아래있는모든것을보실수있기때문이다. 이것은하나님을 9. 참조. J. Ebach, Streiten mit Gott, 60. 10. 아바돈 (!ADb;a]) 에대한그리스어번역은 < 아폴레이아> (avpw,leia) 이다. 이것은그리스신화에서아폴로라는신의이름이된다. 참조.J.Ebach, Streiten mit Gott, 60. 11. 참조. J. Ebach, Streiten mit Gott, 61.

108 포룸비블리쿰 세계의창조자요유지자로서고백하는것이다. 그분에게숨겨진것은아무것도없다 ( 참조. 욥26:6; 시139 편). 25-26절은하나님이세계의창조와그규정을정하실때지혜의기능과역할에대한내용을담고있다. 이때지혜는장소와길을지정받는다. 첫째로바람에게 무게 (lq'v.mi) 를정할때이다 ( 25a 절). 바람의무게란바람의세기와압력을의미할것이다. 하나님은바람의창조자이시다 ( 암4:13). 동시에그분은바람을창조적인힘의도구로사용하시는분이시다 ( 참조. 욥26:13; 창8:1; 출10:13; 14:21; 15:8, 10; 렘10:13=51:16; 49:36; 겔13:13; 욘1:4; 4:8; 시104:4; 107:25; 135:7; 147:18; 잠30:4). 12 둘째로물에게 경계 (hd'mi) 를정 하실때이다 ( 25b 절). 이때의물은 26절에나오는비와대조적으로땅에있는물, 즉바다를의미할것이다. 하나님의창조는원시바다의물을제어하는것과깊은관련이있다 ( 참조. 창1:2-10). 하나님은손바닥으로바닷물을헤아리시고 ( 사40:12), 창조때에바다에게경계를정하여넘지못하게하셨다 ( 잠8:29; 욥38:10-11). 셋째로비에게 규칙 (qxo) 을정하실때이다 ( 26a 절). 이것은비가 언제어디에서어떻게얼마나많이 내리는가와관련된다. 넷째로천둥의번개에게 길 (%r<d<) 을지정할때이다 ( 26b 절). 이것은천둥과번개가동반되는폭풍우와관련된다. 천둥과번개가일어날때그들은하나님이정해주신길을따라행동한다. 이모든것은사람에게매우중요한자연현상들이다. 하지만이것들중그어떤것도사람이조작하거나만들수없다. 여기에서지혜는인간의이해와능력을뛰어넘는우주적인질서와세계창조의내적인척도로서나타난다. 13 12. 참조. H. Strauß, Hiob, 153-154. 13. 참조. J. Ebach, Streiten mit Gott, 61.

욥이말하는지혜의삶 109 그때 (za') 하나님은지혜를 보시고 (har) 그것을 헤아리셨으며 (rps pi.) 그것을 굳게세우시고 (!wk, hi) 또한그것을 탐구하셨다 (rqx)( 27 절). 여기에사용된네가지동사는모두사람과하나 님모두에게사용될수있는낱말들이다. 그러나지혜와관련해서이동사들은정반대의진술을위해사용된다. 사람은지혜를볼수없고헤아릴수없으며굳게세울수도없고탐구할수도없다. 하지만하나님은그것을보시고헤아리시며굳게세우시고탐구하신다. 하나님은처음부터지혜의본질을결정하셨다. 그것의가치를온전히아시고지혜를창조의조력자로삼으셨다 ( 잠8:22-31, 또한참조. 잠3:19-20; 시락서1:1-10). 창조사역을통해하나님은지혜의놀라운능력을찾아내셨다. 14 하나님의지혜사용은창조에만국한되지않는다. 그는우주를다스리는데에도계속해서지혜를온전히사용하신다. 따라서 27 절을통해다음과같은사실이분명해진다: 하나님은지혜를통해일하심으로써세상의창조자요주관자로서절대주권을가지고현존하고계신다 ( 아래그림참조 ). 15 14. 참조. John E. Hartley, ThebookofJob, 382. 욥기 28장의지혜에대한노래에서지혜가하나님과독립적으로존재하는것인가아니면하나님의속성의하나로서의인화된것인가에대한논쟁이있다 ( 참조.JohnE. Hartley, The book of Job, 373). 하지만여기에서폰라트의해석이의미있게나타난다. 그는여기에서지혜가하나님의의인화된속성이아니라 하나님에의해서창조세계에깊이드리워진 의미와같은것 (etwas wie den von Gott der Schöpfung eingesenkten Sinn ), 즉하나님의창조의신비 를의미한다고본다 (G. von Rad, Weisheit in Israel [Neukirchen-Vluyn: Neukirchener Verlag, 1970], 193 = Wisdom in Israel, 148). 즉하나님이지혜를창조하셨다는사상을포함하고있다고보는것이다. 15. 참조. H. Strauß, Hiob, 155.

110 포룸비블리쿰 그림 ) 하나님이지혜로세상을지으시고다스리신다는사실을상징적으로묘사한그림이다. SAPIENTIA CONTINENS OMNIA라고묘사된의인화된지혜가 MAPPA MUNDI라고쓰여진세계의지도를들고있다. 지도안에는지구전체를상징하는건물들과강과바다가그려져있다. 그아래에는 POETA라고소개된시인이손을내밀고있다 (Petrus de usulo, Liber Ad Honorem Augusti Sive De Rebus Siculis: Codex 120 II der Burgerbibliothek Bern [1994], 223). 28 절은지혜에대한하나님의말씀을소개하고있다. 이것은서막이후처음으로하나님이말씀하신바를인용한것이다. 이것은욥에게만이아니라인류전체에게하신말씀이라는점에서욥기 38-41 장에나타나는하나님의응답과는다르다. 지혜는소유하거나교환할수있는것이아니다. 하지만지혜가경험될수는있다. 여기에서는지혜가무엇인가에대한물음과지혜는어떻게경험될수있는가에대한물음이동시에답변되고있다. 그것은 주를경외 하고 (yn"doa] ta;r>yi) 악을떠나는것 ([r"me rws) 이다. 이것이바로지 혜와명철이며, 그것들을경험할수있는길이다. 이것은 야훼경외

욥이말하는지혜의삶 111 가악을미워하는것 ( 잠8:13) 이라는잠언의말씀과다르지않다. 사람은하나님을창조주로서인지하고경외할때그리고잘못된행동에서벗어날때지혜의적절한수준에도달할수있다. 16 인간은자신의한계와하나님의위대함을인정할때하나님과의교제의상태로들어선다. 인간은알지못하는것을탐구하는것에서지혜를경험하지못하고우선적으로하나님께순종함으로써지혜를경험하고성장한다. 17 그러므로지혜는하나님과의신실한관계에서만경험될수있다. 따라서욥기 28장은욥으로하여금친구들로부터돌아서서오직하나님께로향하게한다. 이것은하나님자신이말씀하실때비로소자신의질문에대한응답을얻을수있다는욥의확신을보여주는것이다. 결과적으로이발언은지혜의독점자처럼행동하는친구들에대한반박으로서기능하고있으며, 동시에이발언은앞으로나타날야훼의출현을준비한다. 5. 본문의메시지 욥이말하는지혜를통해깨달을수있는지혜로운삶의모습이무엇인지생각해보자. 1) 하나님은사람의능력과가능성을긍정하신다. 사람은귀중한것을찾으려갖은애를쓴다. 이러한노력은광산업이예로들어진다. 사람은땅속에있는광석들을채굴하려고다양한기술을동원한다. 땅을파서갱도를만들고절벽같은곳에매 16. 참조. E. J. van Wolde, Mr and Mrs Job (London: SCM Press, 1997), 90. 17. 참조. John E. Hartley, ThebookofJob,383.

112 포룸비블리쿰 달려귀금속들을찾아낸다. 어둠속을뚫고들어가불을밝혀자신들이원하는금, 은, 동, 철등의광석들을캐낸다. 이것을위해서는상당한기술과능력이필요하다. 기술과문명이발달하지않고서는할수없는일이다. 그러기때문에이러한인간의작업은동물들이따라올수없다. 욥기 28장에서는이러한사람들의활동이긍정적으로묘사되고있다. 하나님께서는사람을지으시고복주시며창조세계속에서해야할일을말씀하셨다: 생육하고번성하여땅에충만하라, 땅을정복하라, 바다의물고기와하늘의새와땅에움직이는모든생물을다스리라 ( 창1:28). 이것은하나님을대신하여피조세계를다스리라는하나님의축복이자명령이다 ( 참조. 시8:6-8). 다만피조세계를다스리는것은일방적인착취나남용이아니라선한목자나왕으로서돌보고가꾸는다스림이다. 18 이다스림에는인간의문화와문명의역사가전제되어있다. 하나님께서는인간에게전권을주시고이땅을다스리도록하셨다. 따라서인간의활동은하나님의행동에버금갈만큼위력적이고대단하다 ( 9-11 절; 또한참조. 시8:5 하나님엘로힘 [ ] 보다조금못하게하시고 ). 이처럼하나님은인간의능력과가능성을인정하시고그것을적극적으로사용하도록하셨다. 지혜로운삶을위해서는하나님이우리에게허락한능력과가능성을개발하고활용해야한다. 달란트비유( 마25:4-30 과평행본문) 에서처럼자신의능력과가능성을땅에묻어두고지내는것은직무유기이다. 칭찬이아니라책망과징벌의대상이된다. 하나님께 18. 창세기 1장 28 절의 다스림 의의미에대하여참조. 하경택, 창조와종말 주제를위한동물의신학적의의( 意義 ), 구약논단 30 (2008. 12) 132-133.

욥이말하는지혜의삶 113 서는자신에게맡겨진재능과능력을통해최선을다하기를원하신다적극적이고. 긍정적인정신으로미지의세계에도전하고새로운세계를펼쳐나가기를원하신다. 어둠과암흑의세계에서빛나는광석을캐내듯이용기있게도전하고노력해서우리의삶가운데빛나는보석들을발견하기를원하신다. 2) 사람은자신의한계를깨달아야한다. 고르디스 (Gordis) 는이스라엘에서의지혜를다음과같이두가지로구분했다: 실용적인목적을가지고가르치는실용지혜(lower wisdom) 와죽음이후의삶이나악의문제와같이근본적인문제를다루는철학- 신학적지혜(higher wisdom). 19 전자는쉽게이해되고교육될로구분지만후자는증명이불가능하고회의적인시각을드러내기쉽다. 전자에속하는지혜문헌은잠언이나시락서와같은책이고, 후자에속하는지혜문헌은욥기나전도서같은책이다. 욥기에는이렇게쉽게파악하기어려운지혜의문제가다루같은책욥기에나타나는하나님의지혜는 창조세계의위대성과고난을포함하는도덕적인우주 이다. 20 이때의고난은친구들이주장하듯이죄의댓가가아니라우주를다스리시는하나님통치의구성요소이다. 이두가지지혜의내용은인간에게숨겨져있다. 그것은산자들의땅에서발견되의내으며, 모든생물의눈으로부터숨겨져있다 ( 13-14, 21 절). 그것므로피조세계의그어느것도그지혜를안다고말할수없다. 19. 참조. Gordis, The Book of God and Man (Chicago: University of Chicago Press, 1965), 42. 20. 참조. S. Bakon, Two hymns to wisdom: Proverbs 8 and Job 28, Jewish Bible Quarterly 36 (2008.10), 228.

114 포룸비블리쿰 하나님은사람에게피조세계를맡기시고그것을다스리도록하셨다. 사람은하나님의대리자로서피조세계를다스릴능력과권한을가지고있다. 그러나사람의능력과권한에는한계가있다. 사람이다다르지못할한계가있다. 그것은하나님의지혜이다. 에덴동산에있는모든나무의열매는얼마든지먹어도되지만선악을알게하는나무의열매만큼은먹지못하게하셨다 ( 창2:16-17). 이것은사람의한계를알고살라는하나님의명령이다. 또한모든판단의기준은하나님께있다는사실을암시한다. 하나님께서동산의모든것을사람에게주셨지만, 이모든것의주인은사람이아니라하나님자신이시라는사실을분명하게보여주는것이다. 따라서사람은이명령에순종하는조건속에서하나님의대리자로서의축복을누릴수있다. 사람은자신의한계를깨달아야한다. 우주를통치하시는하나님의지혜를아는데에는턱없이부족한존재임을알아야한다. 자신의능력을과신하여하나님을대적하거나하나님의자리에자신이서려고해서는안된다. 에덴동산에서아담과하와가범했던범죄가그러했고 ( 창장 3 ), 하늘까지닿게하여자신들의이름을높이자고했던바벨탑건설자들이그러했다 ( 창11 장). 특별히에스겔 28장 1-19 절에묘사된두로의왕이그렇다. 21 그는사람이면서하나님의자리에서고자했다. 또한그는지혜와총명으로재물이풍부해지자더욱교만하여하나님을업신여겼던것이다. 이러한교만과불순종의결국은쫓겨나고무너지는것이다. 하나님이우리에게주신능력과가능성을개발하고활용은하지만, 우리자신의한계와연약함을인정하고하나님의인도와도우심을구해야한다. 바로그 21 참조.. J. G. Janzen, Job (Interpretation) (Atlanta: John Knox Press, 1985), 199-201.

욥이말하는지혜의삶 115 러할때교만하지않고하나님의복과은혜를누리는지혜로운삶을살수있다. 3) 주님을경외하고악을떠나는것 이지혜다. 욥기 28 장에서지혜에대하여두가지점을강조한다. 그것은찾을수도없고살수도없다. 그누구고지혜가있는곳을알지못하며그무엇을주고도바꿀수없다. 이것은지혜가소유하거나조정할수있는것이아니라는점을강조하는것이다. 사람은하나님의지혜를소유할수없으며자신의마음대로조정하거나조작할수없다. 다만하나님의지혜는경험될뿐이다. 어떻게그것이가능한가? 그것은주님을경외하고악을떠날때가능하다. 누가가장지혜로운사람인가? 그것은우주를지으시고이끄시는우리의주야훼하나님을경외하는것이다. 그분의주권을인정하고그분의뜻에순종하는사람이다. 그분이좋아하는것을하고그분을기쁘게해드리는삶을사는것이다. 그러한삶은악을떠나는것과불가분의관계에있다. 악은하나님이싫어하시는일이기때문이다. 여기에지혜의삶에대한깊은통찰이있다. 바로그러한삶속에서참된복을누리게된다는사실이다. 지혜를많이알고가져서그것을마음대로조정할수있기때문에지혜로운것이아니라주님을경외하고악을떠나는삶을사는것자체가지혜로운삶을사는것이고하나님의복을누리는것이다. 하지만여기에서욥의경우를생각할수있다. 이러한지혜로운삶이욥에게는어떤의미가있을까하는것이다. 욥은바로그렇게 야훼를경외하고악을떠난 지혜의삶을살았는데(1:1, 8; 2:3) 도 그가현재경험하고있는상황은깊은고난의심연이다. 이럴때할

116 포룸비블리쿰 수있는반응은그러한지혜의삶이욥에게는어떠한의미가있는가라는의문과탄식이다. 오늘날우리에게도이러한의문과탄식이있을수있다. 지혜의삶은단선적이지않다. 야훼를경외하고악을떠난 삶을사는것이곧문제없는번영과축복을가져오는것은아니다. 하나님이원하시는지혜의삶을살아도우리가이해할수없는고난과시련을만날수있다. 여기에고난과시련의시간을견뎌낼수있는신앙의성숙이필요하다. 이해할수없는고난과어둠의시간에는욥처럼질문하고탄식할수있다. 아니그런때에는질문하고탄식해야한다. 욥처럼말이다. 이러한의문에하나님이응답하신다 ( 욥38-31 장). 인간이알수없는창조세계의신비를통해서하나님의오묘하신통치와이끄심을확신하게하신다. 하나님의지혜는인간의지식을뛰어넘는영적인지혜이다. 그러나인간은자신의지식의한계를넘어서서하나님의지혜의신비와놀라움을명상할수있고경험할수있다. 22 지혜는 창조세계에나타난하나님의신비 23 이기때문이다. 욥의위대함은이러한극심한고난가운데에서도하나님을떠나지않았다는점이다. 그는어떤상황에서도하나님을경외하며악을떠나는지혜로운삶을버리지않았다. 그랬기때문에그는이해할수없는고난속에서도하나님께질문하고탄식하며끝까지하나님의응답을기대하고기다릴수있었다. 이러한지혜의삶이욥으로하여금하나님과의교제속에서지혜의신비를체험하고회복의삶으로나아가게한것이다. 22 참조.. John E. Hartley, The book of Job, 384. 23. G. von Rad, Weisheit in Israel 194 = Wisdom in Israel, 14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