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e Korean Society of Illustration Research Vol.54 한국지자체캐릭터의형태및소재개발전략 Korean Local Government Character Development Strategy 저자 : 이철 (Lee, Cheol) 인터섹션대표 steelbird@hanmail.net - 39 -
( 사 ) 한국일러스트레이션학회학술지 - 일러스트레이션포럼 2018. Vol.54 목차 1. 서론 1.1. 연구목적 1.2. 연구방법및범위 2. 이론적고찰 2.1. 한국지자체캐릭터현황 2.2. 캐릭터산업현황 2.3. 캐릭터디자인현황 3. 지자체캐릭터분석 3.1. 캐릭터트렌드분석 3.2. 지자체캐릭터디자인분석 4. 결론참고문헌 ( 요약 ) 현대는이미지를중시하는감성소비시대로, 기업은캐릭터를홍보의수단으로소비자의감성에어필하여수익창출을극대화하고있다. 캐릭터비즈니스에대한전반적인동향과기업및지자체에서성공한우수캐릭터의디자인사례분석을바탕으로앞으로한국의지자체캐릭터가갖추어야할속성과형태적특성을제시하고디자인개발방향을제시하는것에목적이있다. 이연구에서살펴보고자하는연구문제는다음과같다. 첫째, 현대의성공적인캐릭터는어떤조형적특성을지니는가? 둘째, 한국의지자체캐릭터는어떤조형적특성을지니는가? 분석결과성공적인 2세대캐릭터와한국의지자체캐릭터에는형태적인차이가있었다. 성공적인 2세대캐릭터는인위적인새로운형태의캐릭터를단순하고친밀감있게표현하였으며, 다양한표정과동작의형태를보여주고있었다. 한국의지자체캐릭터는인물과동물위주의사실적인표현에귀여움을부각해디자인했지만친밀감을이끌어내지는못했다. 이러한결과를바탕으로한국의지자체캐릭터는모바일과의연계와다양한상품적용을감안하여, 단순하고친밀한형태의디자인으로접근해야한다. 주제어 : 캐릭터, 지자체, 디자인 (Abstract) In this era of image-based emotional consumerism, companies are appealing to consumers emotions by using characters as means of promotion. Thus, the purpose of this paper is to explore direction of which the characters of regional governments should be designed, and propose forms and characteristics which these characters should maintain, based on the study of the overall trend and case analysis of successful characters. The question of this study is as follows. Firstly, what kind of formative characteristics do modern characters have? Secondly, what kind of shape and form do characters have that Korean local governments made? As the result of analysis, there was a tangible difference between the characters of the second generation and the characters of the local governments. Successful second-generation characters demonstrated a simple and friendly quality, showing various facial expressions and movements. The characters of the local governments in South Korea, albeit their realistic portrayal, had no sense of intimacy to the public. Based on these results, local governments should approach the making of their designs in a simple and familiar manner, considering the possibility of connection to mobile phones and application to various products. Keyword : Character, Local Government, Design - 40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Illustration Research Vol.54 1. 서론 1.1. 연구목적 1995 년지방자치제의시행으로지방자치단체 ( 이하지자체 ) 는지역의문화적 환경적특성과특산품을홍보하기위해지역브랜드전략의일환으로캐릭터를도입하기시작했다. 그러나대부분의지자체캐릭터는지역의홍보를통한이미지향상에초점을두고수익사업까지는연결시키지못하고있는것이현실이며, 대부분지자체의경우지역을상징하는이미지부재로지자체의특성을전국민에게어필하지못하고있는실정이다. 최근해외지자체캐릭터는단순한홍보용이아닌지역을알리는공식도우미로성장하여관광산업의진흥과더불어수익창출을도모하고있다. 이에한국의지자체캐릭터도홍보차원을넘어수익창출까지가능한캐릭터를전략적으로개발하여활용함으로써지역의가치제고와경쟁력강화에도움을주고자한다. 1.2. 연구방법및범위첫째, 지자체캐릭터에대한선행논문, 출판물, 사전, 사이트등을통해이론적배경을알아본다. 둘째, 한국의 244개기초및광역자치단체중캐릭터를보유하고있는 176개의지자체캐릭터를조사하여인물, 동물 식물, 인위적인형태의 3가지유형과단순화를조사하고분류한다. 셋째, 성공적인한국과일본의지자체캐릭터의공통점과사례를통해한국지자체캐릭터의디자인개발방향과홍보 관리방안을제시한다. 도입하기시작했고, 지방자치제가시행된 1995 년부터현재까지대부분의지자체가하나이상의캐릭터를개발하여사용하고있다. 그렇게시작된지자체캐릭터의역사가 20년이가까워져오다각각의지자체에서지역의이미지차별화와전달수단으로써캐릭터의중요성이급부상하고있음에도불구하고 20년의가까운지난시간에비하여지자체캐릭터관련트렌드연구는활발하지못한실정이다. 그러다보니다수의지자체캐릭터선행연구에서지적하듯체계적인계획과연구없이만들어진지자체캐릭터가원소스멀티유즈로활용이되지못하고있고우후죽순식전시행정의결과물로지자체의상징물로자리만차지하고있는등캐릭터를통한고부가가치창출이미흡한실정이다 ( 황대건, 2013, p.21). 지방자치단체캐릭터의개발현황을살펴보면 2015 년현재에광역자치단체는 17개중 16개에서캐릭터를개발하였고, 기초자치단체는 227개중 198개에서캐릭터를개발하였다. 특히기초자치단체의캐릭터보유율은 2002 년에는 57% 였으나 ( 황춘필, 2002, p.22), 10년만에 30% 이상증가하여 90% 이상의보유율을보이고있으며이후에도계속증가할것으로보인다 ( 허영화, 2016, p.4). 캐릭터를보유한지방자치단체의현황은아래 [ 표1] 과같다. [ 표1] 한국지방자치단체캐릭터개발현황 (2015 년 9월 ) 2. 이론적고찰 2.1. 한국지자체캐릭터현황지방자치제가시행된후국가가모든지자체에일률적인지역진흥정책을제시하는것이어렵게되자각지역활성화정책을개별적으로수립해야할필요가생겼으며, 지방자치제시행이후의이러한각지자체의역할변화에의해각지자체는자신들의이미지강화와새로운이념의정립이요청되기시작하자기업들이 CI 및캐릭터변경등으로이미지향상에성공하는것을보며지자체또한캐릭터활용전략에집중하기시작했다는것이다. 이와같은필요성과이유들로인해각지자체에서는경쟁적으로캐릭터를 광역자치단체캐릭터의현황을살펴보면 17개광역자치단체중에서전라북도를제외한 16개광역자치단체에서캐릭터를개발하였고보유율은 94% 이며, 기초자치단체캐릭터의현황을살펴보면 227개기초자치단체중에서 198개에서캐릭터를개발하였고보유율은 88% 이다 ( 허영화, 2016, p.42). - 41 -
( 사 ) 한국일러스트레이션학회학술지 - 일러스트레이션포럼 2018. Vol.54 [ 그림 4] 충청도의기초자치단체캐릭터현황 [ 그림 1] 광역자치단체의캐릭터현황 [ 그림 2] 서울특별시의기초자치단체캐릭터현황 [ 그림 5] 전라도의기초자치단체캐릭터현황 [ 그림 3] 경기도의기초자치단체캐릭터현황 - 42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Illustration Research Vol.54 용없이자연스럽게자사제품을홍보할수있어앞 으로이러한이모티콘마케팅이활발히이루어질것 으로전망되고있다. [ 그림 6] 경상도의기초자치단체캐릭터현황 [ 그림 8] 카카오프렌즈 [ 그림 7] 강원도의기초자치단체캐릭터현황 캐릭터를보유하고있는 176개의지자체캐릭터를조사하여인물, 동물 식물, 인위적인형태의 3가지유형과단순화를조사하고분류한결과인물은 59개, 동물 식물은 66개 ( 동물 38개, 식물 28개 ), 인위적인형태는 51개로조사되었다. 2.2. 캐릭터산업현황 2.2.1. 캐릭터산업트렌드전세계적으로캐릭터시장은꾸준히성장하는추이를보이고있다. 2020 년에는 2,115 억 4,900 만달러 ( 한화약 241조 6,320 억원 ) 까지확대될것으로전망하며, 한국콘텐츠진흥원의연구에따르면 2015 년우리나라의캐릭터산업매출액은 10조 807억원, 부가가치액은 3조 9,875 억원으로조사되었다. 기존에는캐릭터가유 아동과일부마니아층을대상으로시장을형성했다면, 최근에는 키덜트 가소비핵심트렌드로떠오르며특히카카오톡 ([ 그림8]), 라인 ([ 그림9]) 등채팅애플리케이션의이모티콘을활용한마케팅이식음료업계의이색홍보수단으로대두되고있다. 소비재관련업계에서도이를적극활용해제품인지도를높이려하고있으며이러한마케팅방식은소비자들의일상속에자연스럽게녹아들어가제품에대한호감도를높일수있는장점이있다. 또한소비자들이서로소통하면서자사캐릭터를활용한이모티콘을채팅에이용할경우추가적인비 [ 그림9] 라인프렌즈 2.2.2. 지자체캐릭터트렌드일본쿠마모토현의캐릭터 쿠마몬 의성공으로일본뿐아니라국내에서도다양한지자체캐릭터가만들어지고있다. 국내지자체캐릭터의보유율은 86.1% 로예상보다높은수치를나타내며그중에서도가장유명한캐릭터중하나가고양시의 고양고양이 이다. 반면전국에많은지자체에서 88% 나캐릭터를활용하여지역홍보를하고있으나예산을들여만든캐릭터가무용지물이되거나잊혀진상징물로전락한경우가많다. 서울시의경우 해치 캐릭터를내세운다큐멘터리와애니메이션을제작하고 231개에달하는상품을개발했지만현재모두재고품으로남았으며생산역시중단된상태로, 최근 2년간이캐릭터상품의판매액은한달평균 1만5000 원정도로연매출 20만원미만이다 ([ 그림10]). ( 일본 쿠마몬 연매출규모는약 1조원 ) [ 그림10] 지자체캐릭터비교 - 43 -
( 사 ) 한국일러스트레이션학회학술지 - 일러스트레이션포럼 2018. Vol.54 반면고양시 고양고양이 캐릭터는처음에다른지자체들과비슷하게개설 운영되었으나 SNS를적극활용하면서고양시를대표하는캐릭터로자리매김할수있었다. 2.2.2.1. 고양시 고양고양이 캐릭터 이름 : 고양고양이 나이 : 600살 ( 고양현생성시기 ) 성별 : 중성 ( 중성화수술 ) 언어능력 : 인간의말을알아듣고인간언어구사, ~ 했고양, ~ 하고양, 그랬고양등의인간언어와 ~ 고양의합성어구사고양시에서는고양이를귀엽고친근하게캐릭터화해시민들의사랑을한몸에받는 고양고양이 를탄생시킨후캐릭터 고양고양이 가관공서의딱딱한이미지를탈피하고 SNS 채널을비롯한온 오프라인에서적극활용돼시민들과친밀하게소통하며고양시의인지도를높이는데큰역할을하고있다. 캐릭터개발후고양시지명에대한인지도가높아졌고, 시민들도고양이캐릭터를활용한고양시만의콘텐츠에더높은만족도를보이고있으며, 지역내소규모업체들은고양고양이캐릭터를활용하여티셔츠, 인형, 컵, 비누, 스티커등을제작판매함으로써수익창출을올리고, 고양시는이를통해시를홍보하는결과를낳는동반상생의길을걷고있다. 2.2.2.2. 일본쿠마모토현 쿠마몬 캐릭터 이름 : 쿠마몬 나이 : 비밀 성격 : 호기심왕성하고장난꾸러기 취미 : 쿠마몬체조 직업 : 공무원쿠마모토현은인지도가전국 47개현중 32등의평범한지자체였으나신칸센건설을계기로 ' 쿠마몬 ' 이라는지자체캐릭터를제작했고스토리텔링과 SNS 등에활용하고있다. 대표적인사례는 ' 오사카실종사건 ' 으로, 쿠마몬이가출했으니찾아달라 는글과사진을올려시민들의궁금증을유발하고대중의관심을모으는캠페인을진행하였다. 쿠마몬 을주인공으로한스토리전개와주요활동을각종미디어에노출하고 SNS를통해직접참여하는시스템을구축하여 쿠마몬 의존재를인식하게하여재미를주고있다. 이와더불어 쿠마몬 은영업부장으로활동하며, 현의공식행사및방송등에출연하며홍보활동을한다. 쿠마몬 의활동거점이되는곳은 2013 년구마모토시내에오픈한 쿠마몬스퀘어 이다. 구마모토의관광, 특산물등의정보를공유하는곳으로서정해진시간이되면 쿠마몬 이등장하고직접만날수있다. 공식홈페이지에는 쿠마몬스케줄 이공지된다 ( 유카리, 2015, p.65). 쿠마몬은쿠마모토현청매점, 쿠마모토역, 백화점등쿠마몬관련상품점이곳곳에개설되었으며상품종류는 DVD 부터식기, 부채에이르기까지모든생활용품에적용, 1만 5000 여개에달한다. 이에힘입어쿠마모토현을대표하는 ' 쿠마몬 ' 상품매출이 2015 년기준 1000 억엔을돌파하였고인지도도 18위로끌어올리는효과를얻게되었다. 쿠마몬의성공은일본내에서도특별사례로손꼽히고있으며니혼게이자이신문은캐릭터의중립성, 형태및색채의단순성, 자유로운움직임을쿠마몬의성공요인으로분석하였으며지자체캐릭터이상의존재감을보여주면서지역주민과관광객들에게행복과웃음을주고지역이미지를높이며지역경제에많은이익을창출하였다. 구마모토현의쿠마몬은지역의홍보와활성화를위해브랜드아이덴티티중캐릭터를전면적으로내세웠다는점에서한국의지방자치단체와매우다른특징을가진다. 공무원중심의홍보전략보다지역의전문가와캐릭터디자이너를중심으로캐릭터를제작하였고, 기업이나스포츠팀과의협업도적극적으로시도하였다 ( 장익준, 2014, p.56). - 44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Illustration Research Vol.54 2.3. 캐릭터디자인현황 2.3.1. 캐릭터선호도한국콘텐츠진흥원의 2016 캐릭터산업백서조사에따르면 국내외통합캐릭터인지도 에서헬로키티, 도라에몽, 짱구, 미키마우스와같은일본, 미국의고전캐릭터들은지속적으로높은인지도를나타내고있었다. 주목할점은카카오프렌즈는 2015 년처음인지도 Top10 안에랭크되었고, 2016 년에는도라에몽, 미키마우스, 겨울왕국을모두물리치고 3위까지올라급격한상승세를보였으며, 라인프렌즈역시 Top10 안에들었다. 모바일이모티콘산업의흥행과이로인한부가가치창출은어린이나소수마니아중심이던기존캐릭터시장의패러다임을바꾸고있으며, 캐릭터선호여부를묻는질문에 15~49 세중 76.6% 의많은응답자가평소캐릭터를선호한다고응답했다 ([ 표2]). 선호하는캐릭터가있다고응답한사람중대부분이캐릭터의외모를가장큰선호요인으로꼽았으며, 10대는캐릭터의행동이나성격이마음에들어서, 20~30 대는캐릭터가친근하고자주접하다보니좋아져서라고응답했으며 40대는타연령대비캐릭터가등장하는만화, 영화등의콘텐츠를좋아해서캐릭터를좋아한다는응답이많았다. 캐릭터관련상품중가장대중적이며가격민감도가낮은것중하나가모바일메신저의이모티콘이며 [ 표3] 의 CJE&M 의캐릭터트렌드기획조사에따르면, 응답자의 80% 정도가평소가끔, 혹은자주이모티콘을사용한다고대답했다. [ 표3] 캐릭터의선호요인출처 : CJ E&M 캐릭터트렌드기획조사, 선호캐릭터가있는 15~49 세남녀 n=480 2.3.2. 캐릭터디자인동향 [ 표 2] 연령별캐릭터선호여부 출처 : CJE&M 캐릭터트렌드기획조사, 15~49 세남녀 n=500 [ 그림 11] 1 세대캐릭터 - 45 -
( 사 ) 한국일러스트레이션학회학술지 - 일러스트레이션포럼 2018. Vol.54 [ 그림 13] 캐릭터의형태분석 [ 그림12] 2세대캐릭터모바일메신저의대중화로인해캐릭터에대한국내소비자들의인식이변하고있으며, [ 그림11] 의 1 세대캐릭터 ( 기존의캐릭터 ) 는유아, 어린이혹은일부소비자를위한다소유치하고마니아적인취향으로여겨졌으며대부분영화나애니메이션, 게임을기반으로한콘텐츠속등장인물들이었다. 이러한이유들로캐릭터자체에대한관심보다는스토리에대한즐거움이중요했으며한눈에알아볼수있는특징적인외모를가지고있었다. 그러나최근에는새로운플랫폼을통해만들어진 [ 그림12] 의 2세대캐릭터들이인기를얻고있으며 2 세대캐릭터들의특징은일상적인온라인, 메신저, 디자인캐릭터가다수라는점이다. 1세대캐릭터들이콘텐츠중심의스토리를가졌다면 2세대캐릭터는일상적스토리를가지고있고, 소비자들은콘텐츠의스토리가아닌캐릭터자체에공감하고즐긴다. 2세대캐릭터들은이러한특징을바탕으로소비자들의일상속모든브랜드와협업하며더욱전세대와연령층의취향으로범위를확장해나가고있다. 이러한맥락에서볼때캐릭터디자인의의미와중요성이 2세대캐릭터들에게는필수적이라고볼수있다. 3. 지자체캐릭터분석 3.1. 캐릭터트렌드분석 현대캐릭터의흐름은 [ 그림13] 에서볼수있듯이 1세대캐릭터가가진인물의형태에서벗어나인위적인형태의 2세대캐릭터들은캐릭터의다양한표정과동작에디자인개발의중점을두고감정을폭넓게표현하는공통적인특성이나타나고있었다. [ 그림14] 의구데타마 ( 달걀 ), 카카오프렌즈, 라인프렌즈등최근 2세대의인기있는캐릭터들은대부분친근한이미지를갖고있으며전연령대에거부감없는단순한외모와상품화적용의확장성이좋은것이특징이다. 특히일본쿠마모토현지자체캐릭터 쿠마몬 의경우인간미와허술함등이캐릭터가지향하는감성전략으로디자인에이를반영하여친근감을극대화하였다. [ 그림14] 2세대캐릭터의특징 3.2. 지자체캐릭터디자인분석 176개의지자체캐릭터를조사하여인물, 동물 식물, 인위적인형태의 3가지유형으로분류한결과 [ 표4] 와같이인물은 59개, 동물 식물은 66개 ( 동물 - 46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Illustration Research Vol.54 38개, 식물 28개 ), 인위적인형태는 51개로조사되었다. 지자체캐릭터주제로가장많은빈도수를차지한소재는동식물이가장많았고, 다음으로역사적인물이나사람, 자연환경, 지역이미지순이었다. 지역을상징하는인물, 동식물, 자연환경은소재의한계성으로인해동일한소재를이용한캐릭터를사용하는지자체도있었으며, 다른소재를사용하더라도대부분의지자체마다지향하는목적이유사하기때문에지역의차별성을부각하지못하고있었다. 서울 경기수도권의경우무형적인가치와문화를소재로하는인위적형태의캐릭터가상대적으로많았으며, 경상도는인물위주의캐릭터가많았고, 강원도, 충청도, 전라도의경우동물이나식물을소재로한캐릭터가상대적으로많았다. 이것은지역의문화적, 환경적특성과도밀접한관계가있는것이다. 하며이를위해서는모바일과의연계, 다양한상품 제작등홍보와수익창출이라는캐릭터를다각화한 연계사업의추진이필요하다. [ 표4] 캐릭터의유형별분석 지역 인물 동물 / 식물 인위적형태 광역시 (16) 6 4(4/0) 6 서울시 (16) 3 7(5/2) 6 경기도 (30) 6 10(5/5) 14 충청도 (25) 8 13(6/7) 4 전라도 (34) 12 15(8/7) 7 경상도 (38) 20 8(5/3) 10 강원도 (17) 4 9(5/4) 4 계 (176) 59 66 51 과거인물또는동물을소재로한캐릭터의경우, 사실적인표현기법은무엇을표현하고자했는지에대 한전달은명확했지만캐릭터가지니고있어야할친 근감이나확장성이부족한것으로나타났다. 대부분 한국지자체들의캐릭터가콘텐츠기반의 1세대캐릭 터형태로써최근소비자캐릭터이용행태와비교하 였을때활용성이매우떨어지는획일적인표현의형 태로나타나고있었다. 따라서지자체캐릭터는지역 의상징성, 대표성, 차별성을반영함과동시에대중적 선호도를반영하여표현해야한다. 대중적선호도를높이기위해친근함과단순화의 속성을지녀야하며, 캐릭터를활용한 OSMU(one so urce multi use) 가활발히이루어질수있도록디자 인하여야한다. 또한, 친근감을얻기위해서는디자인 이외에도소비자에게지속적이며반복된노출이필요 [ 그림15] 지자체캐릭터디자인분석 4. 결론본연구는지자체들의브랜드가치증대를위해개발한캐릭터들의형태적특성과단순화를조사하고캐릭터의현황과트렌드를예측하여향후개발되거나리뉴얼될캐릭터의제작방향을제시하는데그목적이있다. 한국의지자체캐릭터는인물과동물위주의소재를사실적으로귀엽게표현하였지만친밀감을이끌어내진못했다. 사실적인표현으로캐릭터의특성이전달되었을수있지만친밀감부분에긍정적인영향을미치지는못했던것이다. 성공적인 2세대캐릭터는인위적인새로운형태의캐릭터를단순하고친밀감있게표현하였으며, 다양한표정과동작의형태를보여주고있었다. 그리고제품활용성에대비한다양한디자인과웹사이트, 이벤트프로모션등의관련콘텐츠를구성하여홍보하고있었다. 활용성이란상품화를철저히계산한것으로서상품화를위하여입체성과재질감을고려하고애니메이션과인쇄매체등다양한분야에적용할것을고려하는것이다. 캐릭터는생명력있는인격체로서때에따라상황에따라다양성과변화가필요한유기적인것이다. 지자체캐릭터는기업과같이많은광고를할수없기때문에모바일이나상품에적용하여생활의다양한곳에서만날수있을때친근감과가치를발휘한다. - 47 -
( 사 ) 한국일러스트레이션학회학술지 - 일러스트레이션포럼 2018. Vol.54 상품화활용에용이한캐릭터의특징은형태및색채가단순했으며성공적인지자체캐릭터의공통적인특성은친근감을지니고있었다. 연구결과를바탕으로향후지자체가캐릭터디자인개발이나리뉴얼시홍보마케팅까지고려하여고유의글로벌브랜드로육성되기를바란다. 참고문헌 유카리. (2015). 캐릭터를활용한지자체의브랜드커뮤니케이션전략연구. 인하대학교대학원석사학위논문, 인천. 이경희. (2000). 청소년의캐릭터상품구매행태에關한硏究. 광주대학교경상대학원석사학위논문, 광주. 이원아. (2006). 지방자치단체캐릭터의활성화에관한연구. 경북대학교대학원석사학위논문, 대구. 허영화. (2016). 한국 일본지방자치단체캐릭터의전통적조형성에따른디자인특성비교분석및개발방안에관한연구. 한양대학교대학원박사학위논문, 서울. 황대건. (2013). 패션트렌드와지방자치단체캐릭터트렌드상관연구. 홍익대학교대학원석사학위논문, 서울. 장익준. (2014). 일본지방자치단체캐릭터의사례분석및활용전략에관한연구. 일러스트레이션포럼, Vol.40, p.56. 한국콘텐츠진흥원. (2017). 2017년 1분기콘텐츠산업동향분석보고서, 전남나주 : 강만석외. https://blog.naver.com/htiger31/220541844791 http://www.gnnews.co.kr/news/articleview.html?i dxno=247132 전자우편 : steelbird@hanmail.net 원고접수일 : 2018년 03월 12일심사완료일 : 2018년 03월 22일게재결정일 : 2018년 03월 24일 3명의익명 ( 匿名 ) 에의한심사. - 48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