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 CONTENTS 산업의 RISK 관리전략 ( 영화산업중심으로 ) 2017.6.9 최건용교수 / 극동대학교영상제작학과 gunychoi@daum.net/010-8760-7139
1. 연도별한국영화시장규모및관객 2. 한국영화산업의현황 3. 한국영화산업의주요이슈 4. 국내문화산업경영사례 5. 영화사업의 KSF 6. 영화흥행의전제조건 7. contents 사업의경영 HISTORY 8. 영화사업의경영주요이슈 9.Risk Management
1. 연도별한국영화시장규모및관객 (17 년 6 월 2 일현재 ) 파랑 : 국내영화빨강 : 외국영화
2. 한국영화산업의현황 1 한국영화시장의급성장, 위상제고 (13,14 년 2 억명대유지, 1.7 조원 ) *2006 년영화관객이 1.5 억명,2015.6 년 2.17 억명 (-0.1% 증가 ) -1968 년 1.7 억명 4 5 년후 2013 년이래 4 년연속 2.1 억명대유지 - 세계영화시장규모 top 10, 인당관람회수 4.2 회, 서울 5.9 회 * 아이슬란드 4.22 회, 싱가폴 3.93 회, 호주 / 홍콩 3.65 회, 미국 3.64 회, 프랑스 3 회 - 16 년산업전체매출 2.27 조전년비 7.6%, 극장매출 1.74 조전년비 1.6%up 부가시장, 해외매출증가 ** 북미 (114 억불 ) 와중국 66 억불, 일본 20 억불, 인도 19 억불, 영국 17 억불, 프랑스 16 억불한국 15 억불 ( 세계 7 위 ) * 한국영화관객이전체시장확대견인, 위상제고 ( 점유 53.7%) - 한국영화관객급증 : 06 년 0.9 억명 13 년 1.3 억명,15 년 1.13 억명, 16 년 1.17 억명 - 한국영화투자수익률개선,12 년이후흑자유지 ( 제작총투입액 4264 억 178 편 ) (08 년 -44% 13 년 +14.1%,14 년 6.5%,15 년 3.4%,16 년 8.8% *13.8%) - 중, 저예산 ( 순제 30-50 억원 ) 제작편수감소 대작위주중심시장, 다양성저하 - 세계 3 대영화제수상, 한국배우 / 감독해외시장진출 수출증가, 진출정체 / 부진
2. 한국영화산업의현황 2 흥행양극화현상심화, 투자 risk 확대흥행성공작관객비중의확대 * 흥행성공작 : 매출 > 제작비 +P&A 13 년 18 편 33% ( 관객 87 백만명,70%) 14 년 11 편 20% ( 관객 65 백만명,82%) 16 년 19 편 23.2% * 흥행실패작 : P&A< 매출 < 제작비 13 년 19 편 34% ( 관객 34 백만명 28%) 14 년 12 편 21% ( 관객 24 백만명,13%) 16 년 1 7 편 27% ( 관객 6.8 백만명,13%) * 쪽박작 : 매출 <P&A 일부손실 ( 제작비 100% 손실 ) 13 년 19 편,34% ( 관객 2 백만명,2%) 14 년 33 편 59%( 관객 7 백만명, 5%) 16 년 46 편 56% * 독립예술영화 : 외화예술영화흥행중심 ( 한국독립예술영화 MS 21.1%) -16 년흥행 TOP5 한국예술영화전무 : 15 년님아그강 3.8 백만, 개훔치완방 26 만, 소셜포비아 25 만, - 총 80-90 편총관객 89 만명 ( 평균 1 만명내외 ) - 외화예술영화흥행강세 : 싱스트리트 56 만명 15 년 ( 위플래쉬 1.6 백만, 뮨 : 달의요정 32 만. 오즈마법사 30 만쉐프 15 만 )
2. 한국영화산업의현황 3 국내부가시장의점증 * 극장시장포화 저성장시대진입부가시장의매출비중이 13-16% 내외 -TV/INTERNET SVOD, OTT,IPTV ( 부가시장 78%) 증가 - 온라인시장 :15 년 3349 억 (13% up) 16 년 4125 억 (23% up) * IPTV,DIGITAL CABLE TV 15 년 2609 억,16 년 3347 억 ( 인터넷 VOD 679 억 ) * 영화관부가가치증대노력 - IMAX, 슈퍼플렉스 G,4D, 시간대별, 좌석별가격차별화등 * 한국영화해외수출실적회복 -05 년 $76mil 13 년 $37mil 14 년 $ 26mil $29mil -14 년총수출액 $ 63mil 15 년 $ 55,5mil 16 년 $101mil(1173 억원 ) - 완성작수출 (43,9 백만불 49%UP), 서비스수출 (VFX,3D,CG) 57.2 백만불 - 옥자,SENSE8 시즌 2 로케이션 ( 총 41 편,15 년 25 편 64% 증가 )
3. 한국영화산업의주요이슈 1 한국영화산업의정체 :BLOCKBUSTER 중심 ( 중. 저예산영화고전 ) - 대작중심시장현상심화 ( 상업평균수익 8.8%, 대작영화수익률 13.8%) **12 년총제 47 억 15 년 56 억 16 년 70 억 ** 중 / 저예산 ( 순제 30-50 억 ) 영화제작개봉, 중견업체투자배급사위축, 재개봉 ( 노트북, 인생은아름다워, 죽은시인등 ) - 15/16 년 90-100 억 8 편 /6 편 100 억이상 6/12 편 - 수익률총제 80 억이상 +26%, 평제 52-89 억 -22%,10-52 억 -57% - 영화관시장수요성숙기진입 ( 저성장시대진입 ) - 헐리우드직배사한국영화투자배급확대 (FOX,WB,WD 등밀정, 곡성 ) 넷플릭스옥자 - 해외시장진출확대모색 ( 배우, 감독, 기술스텝, 시나리오등 ) - 영화대기업의수직적계열화금지법발의 ( 도정환, 안철수 ) 2 한국영화산업의기본인프라구축미흡 -CREATIVE 집단의신규우수인력유입제한 - 신규투자재원제한 ( 정부, 금융등공공기관중심, 대기업투자위축 ) - 투자재원, 수익분배, 유통인프라소수집중, 다양성미흡 - 영화제작인프라국제경쟁력미흡 ( 규모, 위치,3D,CG,VFX) - 한국영화산업의국제교류확대 ( 인력, 자금, 유통 )
3. 한국영화산업의주요이슈 3 디지털환경의확대 - 영화관디지털상영시설활용확대 - 촬영, 조명, 편집등효율성제고 - 배급형태의변화 ( 배급 Net-work 의 on-line 화 ) NETFLIX 의도전 - 중소작품개봉기회축소위험 (window 간호환성제고 ) - 대기업멀티체인의시장지배력확대, 해외진출 CONTENTS TOP5 : M/S 비중 13 년 77% 14 년 69%, 15 년 70% 16 년 64%) 영화관 (10 년 301 개 S 2003 좌석 35 만 -- 15 년 388 개,S2424 좌석 40 만 ) - 16 년 417 개 S2575 개, 좌석수 42 만 ) CGV,LTC, 메가박스 :317-> 330 개스크린수 2292->2379 개스크린 92.4% 관객수 97% CGV.LTC : 245 개스크린 1789 개 70% 관객수 80%
4. 국내콘텐츠사업 1 주요 CONTENTS 사업종류 - 드라마및방송콘텐츠, 영화 - 음악, 뮤지컬, 연극 - 출판, 에니메이션, 캐릭터, 2 산업적발전주요이벤트 -1990 년이전 : 개인사업체중심, 자본의영세화, 국내시장 -2000 년이전 : 대기업중심. 산업화, 자금, 조직위주경쟁력확보, -2000 년이후 : 유통인프라중심으로하는대기업과 강남스타일 GLOBAL 화, 엔터테인먼트전문기업화 GLOCALIZATION 의심화 - 2010 년이후 : 동남아 남미, 유럽으로시장확대, - 2016 년이후 : 보호주의, 반한류움직임 (on-line biz platform 활용 )
5. 영화사업의 KSF
6. 영화흥행의전제조건 첫째 영화자체의특성, 완성도. 흥행성, 마케팅등미시적인요인 명량. 공조, 럭키, 라라랜드, 위플래쉬 둘째 개봉당시 ( 개봉 +- 2weeks) 경쟁요인 ( 비교우위점유 ) 군도 / 명량, 더킹 / 공조, 해빙 / 로건, 조작된도시 / 재심 셋째개봉당시의거시적환경요인 ( 사회적, 정치적, 경제적상황 ) 포화속으로, 지금만나러갑니다, 청연, 연평해전, 귀향, 노무현입니다
7. 문화사업의경영 HISTORY 국내대기업의문화사업경영 HISTORY *1 세대그룹 (1980 년대말부터 1999 년까지 ) - 기업 : 삼성. 대우, SK, 현대, LG - 사업배경 : 일본종합상사, 전자업체중장기발전모델연구 - 사업분야 : 홈비디오유통사업으로시작, 영화, 방송, 음악등영상사업단을조직. 종합엔터테인먼트기업을지향 - 경영진 : 기존하드웨어사업경영진을중심으로양적성장추구 - 경영결과 : 수백억에서천억단위손실초래, 외환위기시절사업철수 - 특징 : 삼성은엔터테인먼트국제화시도 ( 미국지분투자, 중국시장진출, 애니메이션 ) *2 세대그룹 ( 90 년대말부터현재까지 ) - 기업 : CJ. 오리온, 롯데. 중앙일보등 - 사업배경 : 오너들의문화사업에대한강한의지, 1 세대그룹들의사업포기, 자산매각, 등비교적무혈입성.( 극장, 케이블 PP.SO 등 ) - 사업분야 : 영화, 방송, 영화관, 뮤지컬, 음반. 게임등 - 경영진 : 오너들의문화사업에대한강한의지, 글로벌경영도전및굴곡. 수직적통합인프라에대한반대여론, 극장및배급수익의존심화, 향후콘텐츠제작에대한투자위축우려
8. 문화콘텐츠사업의경영주요이슈 경영결과는대박 OR 쪽박인가? Q1, 문화예술분야에경영개념이적용될수있는가? Q2, 기획단계에서대박과쪽박구분이가능한가? 흥행예측 Q3, 쪽박작품은왜매년 30-40% 이상지속적으로나오는가? Q4, 쪽박예방이왜중요한가?( 영속성기업 VS hit& run 개인 ) Q5, 흥행사업은정녕투기거래 (speculation) 인가? 쪽박예방위한위험관리 tool 은없는가?
9. Risk Management 1 Conceptual : Awakening Nature( point, line) Attention to Detail Technical : Production Value Financial Method
2 9. Risk Management
9. Risk Managenment 3
9. Risk Management 1 재무적접근방법 기본컨셉 : RISK = FIRE 1. RISK ANALYSIS : - 보수적평가, SIMULATION - CONTINGENCY PLAN 2. RISK AVOIDANCE : 의사결정의지연및회피 3. RISK MITIGATION : - 외부 FUNDING, 자체자금활용, GAP FINANCING - 수직적통합인프라활용 ( 투자, 마케팅, 배급, 관리등용역서비스 ) 4. SPREAD OF RISK - 국내부가판권 PRE-SALE. - 해외수출판권 - CO-PRODUCTION
9. Risk Management 2 투자자의종류 (1) 재무적투자자 (financial investor) 각종금융기관, 연기금, 영화산업에관심있는법인및개인투자자. (2) 전략적투자자 (Strategic Investor). 영화투자배급사, 배급수수료, 부가판권유통권한, 부가판권업체나광고대행권획득을목적으로하는광고대행사등 (3) 공공투자자 (public investor) 2000 년부터영진위에서영상전문투자조합을결성해출자한것을시작으로지난 11 년간 (2000 년 ~2010 년 ) 38 개조합에 1,000 억가까운공적자금을투입,, 중소기업청도여러부처의정부재원을모아신사업벤처투자활성화를위해 2005 년 4 월한국모태펀드 (Korea Fund of Funds) 를설립했다. 약 1 조원규모의펀드를조성하고향후 30 년간운영하도록예정되어있는모태펀드는영화, 게임, 애니메이션, 캐릭터, 공연예술등문화콘텐츠투자촉진, 각종연기금
9. Risk Management 3 투자조합결성및 cash flow 1) 펀드조합원및구성비율 (100 억기준시 ) 주간창투사 5-10%, 투자배급사 30%( 통상출자액의 2 배레버리지 ) 모태펀드 30-40%. 영진위 10%-20%, 부가판권업체 5-10% 2) CASH FLOW ( 순제 50억, P&A COST 20억 : 총제 70억 ) (1)CASH IN 순제작비마케팅비배급비 기획단계 (D-12-24개월) 3억 사전준비단계 (D-10개월) 28억 1.5억 촬영단계 ( D-5개월 ) 15 억 1 억 후반작업단계 ( D-2개월 ) 4억 1.5억 개봉 (D- 1개월전후 ) 10억 5억 (2) CASH OUT (200만기준) 극장부금부가판권 극장부금 (D+3개월내외) 66억 iptv,dvd,cable( D+5 8개월 ) 8 억 지상파, 해외 ( D+ 8 24개월 ) 4억 총 78억
9. Risk Management 4 재무적접근방법 3) 투자재원구성 ( 총제 70 억의경우 ) ** 기본전략 : 3: 3: 3 투자배급사자체계정 20 억 투자배급사출자펀드 30 억 ( 출자펀드 A 10 억, B 10 억. C 5 억 D 5 억 ) ( 투배사조합지분율 30% 경우순부담액 9 억 ) 기타 20 억 ( 타사펀드 10 억, 개인투자자및현물투자등 10 억 ) * 실제투배사투자 RISK 금액 29 억 MAIN 투자사책임과권한행사 ( 총제 FUNDING 책임, 제작관리수수료총제 2%, 배급수수료극장매출의 10%, 부가판권대행수수료 (10-25%)
재원 : 제작사 4억,c창투 2.5억 m 창투 1.2호펀드각5억 10억기타 2.5억 * 정산 : 공연종연일로부터 50일내 * 계약투자위반시조건 : 제작사는총매출에원금따른 + 연리슬라이드 % 위약금방식 9. Risk Management 5 뮤지컬손익정산사례 PROJECT Q 총투자비 : 19 억투자재원 : 제작사 4 억,c 창투 5 억 m 창투 1.2 호펀드각 2 억 4 억기타 6 억 ( 티켓판매사 ) 투자조건 : 총매출에따른슬라이드방식 * 정산 : 공연종연일로부터 50 일내 계약위반시 : 제작사는원금 + 연리 % 위약금 인터파크는제작사와티켓을구입하는관객양쪽으로부터각각운영대행료와예매수수료선취, 티켓소셜사이트에서는 15% 에서심지어 20% 에육박하는수수료
참고 공연시장의갑 인터파크 인터파크는국내공연티켓판매량의 80% 이상을차지하고있으며연간티켓판매액이 3,000 억에달한다. 인터파크가제공하는정보 ( 공연랭킹, 관람후기등 ) 와웹페이지배너광고영역의영향력은공연예술시장의수요를조절할수있는중요한헤게머니판매대행수수료를높인다. 기본 7~8% 수준의판매대행수수료가 10% 까지치솟는다. 일부투자금액을담보로독점판매와판매수수료를높게책정해도선지급금액을넘어서지못하면, 해당기획사의다른공연이나후속공연이선지급금액으로묶이게되고, 결국악순환이이어지며해당기획사는인터파크에서벗어날수가없게되는것이다판매대행수수료, 예매수수료, PG 수수료등티켓판매금액의최대 10~15% 를수취하고선지급을통해판매금액을모두인터파크가취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