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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JBE Vol. 23, No. 5, September 2018) (Regular Paper) 23 5, (JBE Vol. 23, No. 5, September 2018) ISSN

0125_ 워크샵 발표자료_완성.key

Transcription:

한국의류산업학회지 pissn 1229-2060 제 18 권제 2 호, 2016 eissn 2287-5743 < 연구논문 > Fashion & Text. Res. J. Vol. 18, No. 2, pp.149-157(2016) http://dx.doi.org/10.5805/sfti.2016.18.2.149 중국패션잡지 상하이스타일 ( 上海服 ) 에나타난패션스타일 황려령 하지수 서울대학교의류학과 Fashion Style in Chinese Fashion Magazines Shanghai Style( 上海服 ) Huang Liling and Jisoo Ha Dept. of Textiles, Merchandising and Fashion Design, Seoul National University; Seoul, Korea Abstract : Research on changes of Chinese women s fashion styles was conducted through analysis of fashion images and articles in Chinese fashion magazines since 1980s. Through the fashion magazine research centered on Shanghai, the most developed commercial city having a great influence on the entire fashion industry in China, it examined Chinese fashion styles by period so identified a developmental process of Chinese fashion styles. Based on general understanding of Chinese fashion magazine industry, case study was conducted on Shanghai Style( 上海服飾 ). After analyzing 1100 fashion images by period derived from 245 volumes from 1985 to 2013, this study compared fashion styles in 4 periods and analyzed the developments of Chinese fashion styles. Findings from the case analysis based on the classification of fashion styles are as follows. In the early editions, images to give a visual stimulus and express styles more intuitively were frequently used with reported articles. As for the general change of the style in Shanghai Style( 上海服飾 ), expression was done centered on casual wear with gradual disappearance of formal wear. There was a tendency entire atmosphere of the style became romantic. Through a comparative analysis between Chinese fashion styles having such developmental characteristic and the global fashion trends, this study identified special characteristics of Chinese fashion style changes. As for common characteristics, firstly, both have a tendency to change into the coexistence of various styles rather than popularity of certain style. Secondly, style was expressed gradually centered on casual wear. Key words : China( 중국 ), Shanghai( 상하이 ), fashion magazine( 패션잡지 ), fashion style( 패션스타일 ), Shanghai style( 上海服 )( 상하이스타일 ) 1. 서론 1990년 4월중국정부가상하이의항구, 푸동 (Pudong) 을중심으로중국연안도시발전정책을수립한이후상하이는중국개방정책의선도도시가되었다. 1990년부터 2000년까지상하이 GDP는 5배증가하였고패션산업또한비약적으로발전하였다. 상하이는패션브랜드, 패션미디어그리고패션전문학교가집중된도시로성장하여 90년대에는중국의패션을리드하는도시가되었다 (Xu, 2001). 현재중국에서가장발달한상업도시중하나로패션산업에큰영향력을발휘하는상하이를중심으로한패션잡지연구를통해중국의시기별패션스타일을고찰하고, 중국패션산업의 Corresponding author; Jisoo Ha Tel. +82-2-880-1453, Fax. +82-2-875-8359 E-mail: jisooha@snu.ac.kr 본논문은석사학위청구논문의일부임. 2016 (by) the authors. This article is an open access article distributed under the terms and conditions of the Creative Commons Attribution license (http://creativecommons.org/licenses/by/3.0/), which permits unrestricted use, distribution, and reproduction in any medium, provided the original work is properly cited. 발전과정을이해하고자하였다. 이를위해 1980년대이후중국패션잡지에나타난패션이미지와기사분석을통해중국여성패션스타일의변화를고찰하였다. 다음과같은연구문제를설정하였다. 첫째, 중국패션잡지의변화와발전을사적으로고찰한다. 둘째, 1985년부터 2013년까지중국패션잡지에나타난패션스타일을분석하여중국여성패션스타일의변화를밝힌다. 셋째, 중국패션잡지에나타난여성패션스타일의변화의특수성을밝힌다. 연구방법으로문헌연구와사례연구를병행하였다. 중국패션잡지산업의변화와발전, 잡지내스타일변화분석을위해국내외서적및연구논문등문헌연구를진행했다. 중국패션잡지에대해서는 19세기이후패션과유사한주제를다룬잡지를대상으로사적으로고찰하였으며, 중국잡지에나타난여성패션스타일의변화를분석하고, 그변화의특성을밝히기위해중국패션잡지 上海服 : Shanghai Style 에실린사례를분석하였다. 上海服 : Shanghai Style 은상하이에서발간된잡지로중국패션잡지최초로대중성을확보한전문패션잡지이며현재까지지속적으로발전하고있는유일한잡지로중국의패션역사를살피기에매우의미있는자료라할수있다. 149

150 한국의류산업학회지제 18 권제 2 호, 2016 년 上海服 : Shanghai Style 은창간초기부터다른패션잡지와차별하여직장여성을주요독자로설정하였으며, 1990년대에중국여성의취향을리드하는스타일로대중에게큰영향을미치기시작하였다. 90년대이후 上海服 : Shanghai Style 은낮은가격과실용적인내용으로더욱인기있는잡지로자리매김하였다. 1997년제1호의내용에서중국에서 100만부이상판매된유일한패션잡지임을확인할수있다. 1985년부터 2013년까지를사례연구의시기로선정하였으며그기간중총 245호의패션세션에나타난패션스타일을분석하였다. 사례는중고서적사이트 (http://www.kongfz.com) 와상하이도서관에서수집하였다. 도서관에소장되어있지않은 1985년부터 1988년까지의잡지는 上海服飾 : Shanghai Style 편집부에서수집하였다. 패션스타일의분류기준과분류결과는연구자에따라매우다양하다. 본연구에서는 Jung(1996), Jung(1995), Kim(2002), Kim(2008) 의연구결과를종합하여패션스타일을그이미지에따라내추럴 (Natural), 로맨틱 (Romantic), 매니시 (Manish), 모던 (Modern), 소피스티케이트 (Sophisticate), 액티브 (Active), 에스닉 (Ethnic), 엘레강스 (Elegance), 컨트리 (Country), 클래식 (Classic) 10개의스타일로분류하였고각각의사례는소재, 패턴, 색상, 실루엣, 디테일, 아이템의 6가지조형요소의측면으로고찰하였다. 예를들어내추럴스타일은편안한실루엣, 천연소재, 자연스러움을강조하는스타일로특징지을수있고로맨틱스타일은여성스러운, 소녀적인실루엣, 부드러운소재, 프릴등의디테일등조형적특성으로판단할수도있으나, 이미지는의복의조형요소뿐아니라모델의느낌과태도등다양한요소들이복합적으로작용하여결정되므로어느정도의주관적판단이개입될수밖에없다. 그러므로분류에있어서는전문가 5인이타당성검증을하여, 분류에차이를보이는사례는분석에서제외하였다. 잡지의텍스트와사진, 일러스트를함께분석하였으며분석대상을선정할때, 패션스타일에대해구체적인언어로묘사하는여성착장패션사진과패션일러스트레이션만선정하였다. 이미지의분류와분석은 100% 이미지를설명하는단어에근거하였으며, 단어에의해분류가불가능한이미지또한분석의대상에서제외하였다. 애드버타이징패션사진은광고주의의견이상당히영향을미치므로분석대상에서제외하였고인물을포함하지않은사진과남성만나온사진등부적합한사진을제외하고, 정확한스타일설명이글로포함된패션이미지 1100장을최종적으로선정하였다. 선정된이미지는 1980년대 (1985년 ~1989) 29장, 1990년대 (1990년 ~1999년 ) 175장, 2000년대 (2000 년 ~2009년 ) 604장, 2010년대 (2010년 ~2013년 ) 310장이다. 2. 중국패션잡지에대한일반적고찰중국의패션잡지는잡지마다특정계층의여성을타깃으로 하고있으며타깃이되는여성은일반적으로교육수준이높고, 새로운변화에민감하며, 유행하는패션스타일에대한관심이많다. 또한타인에게보여지는이미지를중시하고, 양질의라이프스타일을추구하며, 경제적으로여유가있다. 이러한여성은중국에서화이트칼라여성라고불린다 (Zhou, 2008). 근대중국의대중매체와패션잡지산업은서양에서유입되었는데 19세기서구전도사들이종교와정치적목적으로제작한간행물발행에서시작되었다. 1872년중국최초로성공한상업간행물 申 가발행되었는데이는중국신문의역사에서매우중요한의미를지닌다. 패션정보가간행물을통해대중들에게전해진것도이때가처음이었으며, 이는청 ( ) 나라말기에일어난패션열풍에큰영향을미쳤다. 申 의성공을바탕으로잡지사는 을창간하여더많은패션정보를다루었으며많은패션화보들이잡지에등장하기시작하였다. 1840년대이후청나라는두번의아편전쟁 ( ) 을거치면서사회개량주의사상의영향을받아서구자본주의가중국사회에서급속도로유입되었다. 이때중국과서양의문화를결합한 상하이풍 패션이탄생하였고대중매체는이러한패션을널리알리는데큰역할을하였다. 중국패션잡지의발전역사를중국민국시대의패션잡지와중국현대의패션잡지로나누어고찰하였다. 중국현대사는 1949 년중화인민공화국의성립으로시작되는데, 그이전민국시대는이데올로기를중심으로한정치시대였다. 중화인민공화국성립은중국문화에혁명적인변화를초래했으며패션잡지의역사를고찰하는데있어민국시대와그이후로나누어고찰하는것은중요한의미가있다. 특히중국패션잡지의발전단계를탄생단계, 성숙단계와전문화단계로나눌수있었다. 2.1. 중국민국시대패션잡지민국시대는 1911년신해혁명 ( 辛亥革命 ) 을통해중화민국을성립한시기부터 1949년중화인민공화국성립전까지의시기로당시중국정부는복식에대한규제를하였는데기존봉건사회의생활방식을부정하고정치체제개혁과새로운삶을추구하는문화사조가거세게불고있었다. 대표적간행물 는이시기에패션정보를게재하기시작했으며, 특히 The Young Companion: 良友 은화보의형식으로게재하였다. 이러한배경하에서중국최초의패션전문잡지 The modern lady: 가탄생하였으며, 1911년발간된중국최초의상업여성잡지 는패션전파의대중화에큰공헌을하였는데이잡지는현대여성의이미지를표지로사용하여봉건사회에서벗어나새로운생활방식을추구하는여성상을홍보하였다. 제2 호에는여학생의이미지를표지로하여여성들도교육의권리가있음을홍보하였으며운동하는여성이미지를실기도하였다. 1926년발행된 The Young Companion: 良友 는중국잡지중최초로패션전문사진을적극적으로게재하였다. 이는

중국패션잡지 상하이스타일 ( 上海服 ) 에나타난패션스타일 151 전문적패션잡지의시작으로평가할수있다. 또한영화, 복식, 예술등현대라이프스타일에관한다양한정보를제공하였는데, 당시상하이사회의사치와향락주의를반영하고있었다 (Li, 2002). 1928년 The modern lady: 가창간되었는데 1931년까지발행된이잡지는민국시대의정치, 경제, 문화를배경으로한중국최초의패션전문잡지로편집이념, 내용구성과인쇄방법등전반적인측면에서패션잡지의특징을갖고있었으며스스로를 패션잡지 로정의하였다. 기존잡지와비교해보면문예작품에관한기사내용이적어지고대신패션사진을통해패션트렌드를전문적으로보도하고패션에대한가이드를제공하였다. 창간호에서중국과서구의계절별, 아이템별유행스타일을소개하였고건강, 편의, 경제적요소등을고려하여의복을구매하고운동을권장하였다. 창간호의 여름구두와가방의색상 기사와 2007년 3월 의구두와가방코디가이드를비교했을때 79년의시간차에도불구하고두잡지의기사편집방식이유사함을확인할수있다. 민국시대에새로출현한여성직업과성공한사례에대한소개도이루어졌는데새로운직업을그시대의여성에게소개하는것은여성의현실적인문제뿐만아니라라이프스타일과관련되는중요한기사라할수있다 (Zhao, 2010). 또한, 제7호에서는영국여성의하루를자세하게묘사하여서구의패셔너블한생활방식을추구하는상하이여성의생활방식에큰영향을주었다. 패션, 정치등다양한주제를다룬종합잡지인 The Young Companion: 良友 는오랫동안발간이지속된것에비해전문패션잡지인 The modern lady: 의발행은오랜기간지속되지못하였다. 그이유는다음과같다. 첫째, 민국시대의정치적환경, 경제수준이패션잡지의발전을지지하기어려웠다. 전문패션잡지의발전은패션문화의발전과깊은관련이있으며이는안정적인사회환경과부유한경제를기반으로한다. 둘째, 당시에는전문패션잡지보다는종합잡지가이상적인매체였다. 이시기의중국은전쟁을겪고있었고독자들 의주요관심사는전쟁이었으며어떤종류의잡지이든정치, 군사에대한보도를떠나발전하기는어려웠다. 2.2. 중국현대패션잡지중국현대사는 1949년중화인민공화국의성립으로시작한다. 1949에서 1977년까지중국사회는이데올로기를중심으로한정치적사회였다. 국민들은개성있는옷차림을추구할수없었고, 따라서소비주의 ( 消費主義 ) 를기초로한패션산업은물론, 패션잡지의발전도침체되었다. 1978년경제와정치체제개혁을통해중국사회에민주이념이도입되어대중문화가발전할수있는기초가이루어졌으며이때부터이전의중국역사에서볼수없었던큰변화가시작되었다. 80년대부터 90년대중기에 : Readers, 知音, 家庭: Family, 故事會 등대중문화와여성가족생활관련잡지가유행하였으며정치적목적에서벗어나독자의욕구를만족시키는다양한내용으로발전을시작하여지금까지중국잡지산업의기둥으로자리잡고있다. 1) 중국현대패션잡지의태동기 1980년대부터중국사회에서개성과미에대한관심이크게일어났으며, 다양한패션잡지가이시기에탄생하였다. : Fashion 은 1980년북경대외무역출판사에서출판한중국현대최초의패션전문잡지로 80년대에월 80만부를발행하였다. : Modern dress and dress making, 流行色, 上海服 : Shanghai Style 가각각 1981년, 1982년, 1985 년에발간되었는데이중 上海服 : Shanghai Style 은 1985년상하이과학기술출판사에서 : Fashion 과비슷한목적으로출판한잡지이다. : Modern dress and dress making 은 1982년북경복식연구소에서출판한패션전문가를대상으로한잡지이고 流行色 은중국유행색채협회에서색채연구자, 디자이너, 과학연구자를대상으로한전문잡지이다. 패션잡지뿐만아니라여성잡지, 생활잡지등의종합잡지들도 Fig. 1. issue (1911). the cover page of the first Fig. 2. The Young Companion: 良友 the cover page of the first issue (1926). Fig. 3. The modern lady: cover page of the first issue (1928). the

152 한국의류산업학회지제 18 권제 2 호, 2016 년 Fig. 4. : Fashion the cover page of the first issue (1980). Fig. 5. : Shanghai Style the cover page of the first issue (1985). Fig. 6. : Modern dress and dress making the cover page of the first issue (1981). Fig. 7. Elle Chine, the cover page of the first issue (1988). 패션섹션을신설하여패션정보를적극적으로게재하였다. 이는 1950년대에정치적으로발행한정당간행물열풍이후중국에서나타난두번째간행물열풍이라고볼수있다. 이잡지들은해외유행을소개하는데중요한역할을했으며특히, 이시기에복식전문가들이정치적사상의굴레에서벗어났다는데에중요한의미가있으며패션잡지발전의초석이되었다 (Zhao, 2010). 2) 중국현대패션잡지의발전기 1988년에서 1998년까지는중국패션잡지의성숙단계로서 3 대패션잡지의탄생, 해외저작권합작등이이시기의중요한사건이다. 1980년대의패션잡지의발전은정치적개혁에의존하였다면, 1990년대패션잡지는경제문화의개혁을바탕으로발전하였다. 1995년중국경공업출판사와일본유명 Ray 잡지사의합작하에 가출판되었고, 1998년 잡지와미국출판사인 Hearst Corporation이합작하여 Cosmo 을창간하였다. 당대중국 3대패션잡지의국제적저작권합작이완성되었고이는중국패션잡지산업이전반적으로성숙하고있음을나타낸다. 이시기의패션잡지의내용과편집스타일의그질적인측면에서수준이향상되었으나잡지들사이의동질성이강하게나타났다. 3대패션잡지를중심으로양적으로많은패션잡지가탄생했지만내용과편집방향은대부분유사하였다. 3) 중국현대패션잡지의성숙기 1998년부터현재까지의중국패션잡지는시장세분화를전문적으로형성하는시기로그발전은급속하게증가한광고비용으로확인할수있다. 또한 은 Bazzar, 家居 : Trends home 등약 15개패션잡지를출판하며중국최대패션잡지기업으로자리잡았다. 해외와저작권합작을시작한신진패션잡지들도크게발전하여 秀 with 와 露 LUCI 는각각 2001과 2004에일 본유명패션잡지회사와의합작으로성공을거둔대표적인패션잡지이다. 모두 20~30세여성을타깃으로하였고캐주얼과숙녀 ( 淑女 ) 스타일을추구하는대중성이강한패션잡지이다. 특히 秀 with 는유명여성혹전문모델대신일반여성의사진을많이실었다. 露 LUCI 잡지는실제적으로일본화된서양스타일을중국대중여성들에게소개하였다. 이외에도 虹 Madame Figaro 와 大都市 BIBA 등프랑스스타일잡지가있으며, Vogue 중국판이 2005년에창간되었다. Vika, Zcom, Xplus, Poco 등패션전문사이트가등장하였는데, 그중 2003년에시작한 poco는중국인터넷패션잡지의선도자로전통패션잡지와의합작하여 23~35세여성을대상으로약 300종류의패션잡지를감상할수있게편집한컨텐츠컬렉션을소개하고있다. 2.3. 중국패션잡지산업의발전특성중국패션잡지의발전사를고찰한결과중국패션잡지산업이발전특성을다음과같이정리하였다. 첫째, 중국패션잡지의발전과정은해외패션잡지를모방하되현지화를위한변화를꾀하는과정으로특징지을수있다. 민국시대에서구잡지를모방한상업성있는여성가정잡지가탄생하였으며서구잡지에대한학습과정을거쳐대중성이강한유명잡지 The Young Companion: 良友 이창간되었다. 이시기에탄생한여성잡지들은정치적요소를제외하고전문적으로여성생활에관련된내용에집중했고이점이중국패션잡지가발전을할수있었던계기가되었다. 둘째, 중국패션잡지는정치적개혁과친밀한관계가있다. 청나라말기, 민국시대초기에당시정부가정치적수단으로복식개혁을실시하였으며이시기에처음으로중국잡지에서패션사진이나타나기시작했다. 1949년이후프롤레타리아의영향으로패션에관한잡지와광고의출판은중단되었고 1980 년대중국정부의개혁개방정책을실시하면서중국패션미디어산업이다시흥하기시작하였다.

중국패션잡지 상하이스타일 ( 上海服 ) 에나타난패션스타일 153 셋째, 중국의패션잡지산업은문화개방에매우민감하다. 중국의 100년패션잡지역사는중국이서구문화를배우는역사라할수있으며문화교류의기회가많아지고더많은정보가전달될수록중국패션잡지산업은번영하였다. 1884년부터중국인민공화국성립전까지서학동점 ( 西東漸 ) 시기와 1980 년대개혁개방시기는모두중국패션잡지산업의발전에큰영향을미쳤고특히 1980년이후중국패션잡지산업은번영의시기에들어설수있었다. 3. 上海服 : Shanghai Style 에나타난패션스타일 3.1. 시기별유행스타일에대한비교분석 1) 1980년대유행스타일 1985년부터 1989년까지선정된총 29장의패션이미지는엘레강스 17장, 로맨틱 4장, 컨트리 2장, 캐주얼 2장, 매니시 2장, 섹시 1장, 레트로 1장으로분류되었다. 엘레강스스타일은주로길이가무릎까지인니트원피스와재킷의조합으로연출되었으며전반적으로 H실루엣으로나타났다. 봄 / 여름에는하이웨이스트플레어스커트가가장유행하였으며심플한상의와함께착용되었다. 여성의자연스러운몸을그대로표현하는실루엣이강하게나타났으며어깨나허리를과도하게강조하지않고자연스러운 H라인과 A라인으로표현되었다. 색상은네이비, 베이지등베이직한색상을바탕으로화이트와핑크색으로 여성스런분위기를연출하였다. 단색이많이나타났지만소재에어울리는꽃무늬프린트, 스트라이프패턴, 큰단독패턴을포인트로사용하는경우도있었다. 로맨틱스타일의연출은주로색상과소재에서다른스타일과구분된다. 자연속에서볼수있는사랑스러운색상과핑크과같은캔디색계열로주로표현되었으며레이스, 실크등을 A라인스커트나원피스에포 인트로사용하여로맨틱한분위기를연출했다. 2) 1990년대유행스타일 1990년부터 1999년까지선정된총 175장의패션이미지는엘레강스 70장, 매니시 38장, 캐주얼 34장, 로맨틱 22장, 컨트리 8장, 에스닉 5장, 섹시 4장, 레트로 3장, 스포티 2장으로분류되었다. 1990년대에가장빈도가높게나타난스타일은엘레강스, 매니시, 캐주얼, 로맨틱순으로엘레강스스타일의경우이미지설명을보면레이디라이크, 미니멀엘레강스, 어번등의표현이특징적이다. 레이디라이크중특히오피스레이디스타일이주목받았는데 우아한 OL 스타일 로표현되고있었다. 주로정장투피스로 H 실루엣으로구성되고있었다. 상하의모두누드, 브라운등의색상으로착용하여통일감을주고우아한느낌을표현하였다. 또한, 체크와같은프린트를포인트로디자인한경우도있었으나, 복잡한패턴을사용하지않고, 여성적인바디라인을강조하였다. 매니시스타일은남성적인디자인을모방하여강한여성의이미지를연출하는스타일로 1990년대매니시스타일은중성적스타일과밀리터리스타일을포함한다. 밀리터리스타일은 90년대에중국에처음소개된스타일로 1996년가을 / 겨울시즌부터나타났다. 아이템을보면롱트렌치코트나짧은박시실루엣재킷으로튼튼한소재를사용하고어두운뉴트럴혹은화이트색상으로중성적인이미지를표현하였으며대부분팬츠를착용하였다. 1980년대에비해캐주얼스타일이급증했으며 1990년대유행스타일에큰비중을차지하였다. 조합으로풍성한스웨터나카디건을타이트한팬츠와함께착용하여역삼각형실루엣으로나타났다. 색상은파란색과같은밝은색을많이사용하였지만, 베이지, 네이비와같은내추럴색상도많이나타났다. 특히, 폭이넓은하이웨이스트청바지등과코디하여캐주얼스타일을표현하였다. 로맨틱스타일은 1980년대보다빈도가높게나타났는데아이템은플레어스커트가대표적이라할수있다. 플레어스커트의폭은넓고길이도길며, 함께착용한재킷, 카디건, 스웨터등상의또한루즈핏으로나타났다. 봄 / 여름시즌은 X형과 H형실루엣이공존하였고스커트의길이도다양하게나타났다. 색상은브라운, 그레이로내추럴톤의색상을바탕으로밝은색상도빈번하게고찰되었다. 다른스타일과구분하기위한로맨틱한분위기의연출은꽃무늬프린트를사용하거나밝고부드러운소재를사용하여소녀적인감성을표현하는등 1980년대와유사하였다. Fig. 8. 1980 s Elegance Style. (January, 1986), p. 4. Fig. 9. 1980 s Romantic Style. (January, 1986), p. 5. 3) 2000년대유행스타일 2000년부터 2009년까지총 604장의패션이미지는엘레강스 228장, 로맨틱 145장, 캐주얼 100장, 레트로 44장, 스포티 32 장, 에스닉 24장, 매니시 12장, 컨트리 10장, 섹시스타일 9장으로엘레강스, 로맨틱, 캐주얼, 레트로, 스포티, 에스닉스타일

154 한국의류산업학회지제 18 권제 2 호, 2016 년 Fig. 10. 1990 s Elegance Style. (Fabruary, 1990), p. 38. Fig. 11. 1990 s Romantic Style. (March, 1994), p. 26. Fig. 12. 1990 s Casual Style. (January, 1996), p. 39. Fig. 13. 1990 s Manish Style. (March, 1998), p. 44. 등이크게유행하였다. 엘레강스스타일은 1990년대비해많이나타나지않았지만여전히큰비중을차지하고있었다. H형실루엣이가장많이나타났으며여성성을강조하여여름엔부드러운소재를많이사용하였다. 겨울에는여름비하여실루엣상으로 A라인플리츠스커트가자주나타났지만, 슬림한캐시미어소재의롱코트를착용하여전반적으로는 H형실루엣을유지하였다. 엘레강스스타일그룹에포함된브리티시스타일은 1990년대부터나타나기시작하여 2000년대더자주나타났고, 2004년부터가을 / 겨울시즌에집중적으로나타났다. 영국감성을대표할수있는테일러드재킷과체크무늬로표현되었다. 색상은어두운색상과내추럴톤의조합이가장많이나타났다. 패턴의경우는꽃무늬프린트로포인트를주고톤온톤의배색으로이루어졌다. 2000년대의로맨틱스타일은레이디라이크스타일과코리안 스타일을포함하였으며코리안스타일은 2000년대중반에나타난스타일로한국드라마여주인공들처럼로맨틱하고귀여운느낌을추구한다. 로맨틱스타일이다른스타일과구분되는가장뚜렷한차이점은꽃무늬패턴이집중적으로사용되는것과 A형실루엣이다. 스커트나원피스의소재는시폰을자주사용하였으며로맨틱한여성성을강조하는데큰역할을하였다. 2000년대초반캐주얼스타일의주요아이템으로다양한소재의팬츠가자리잡았다. 2009년에는긴상의와레깅스의코디가강하게등장했다. 겨울에는패딩을자주착용하였는데 H 형실루엣이가장많이나타났고 1, 2월에는빨간계열의색상이많이나타났으며스트라이프무늬사용빈도가가장높았다. 2000년대비율이급증한스포티스타일은초기에는트레이닝팬츠가필수아이템이었지만, 후기에는청바지와티셔츠의조합, 스웨터와청스커트의조합으로스포티스타일을연출하였다. 박시실루엣이타이트하게변화되었으며, 여성은몸의실루 Fig. 14. 2000 s Elegance Style. (May, 2001), p. 37. Fig. 15. 2000 s Romantic Style. (December, 2000), p. 30. Fig. 16. 2000 s Casual Style. (January, 2004), p. 60. Fig. 17. 2000 s Ethnic Style. (September, 2004), p. 58.

중국패션잡지 상하이스타일 ( 上海服 ) 에나타난패션스타일 155 엣을과감하게드러내기시작하였다. 에스닉스타일도전통중국스타일과타문화에스닉스타일모두강하게나타났다. 중국전통에스닉스타일은차이나칼라와중국자수등전통복식의디테일을활용하였으며, 기타에스닉스타일은주로웨스턴, 보헤미안, 집시를주제로표현되어가죽소재를사용하거나카우보이모자등의액세서리를활용하였다. 4) 2010년대스타일 2010년부터 2013년까지 310장의패션이미지를선정할수있었다. 로맨틱 78장, 캐주얼 65장, 엘레강스 52장, 레트로 48장, 에스닉 22장, 컨트리 14장, 매니시 14장, 섹시 8장으로분류되었다. 가장많이나타난스타일은로맨틱스타일로오피스레이디, 스위티, 러블리, 로맨틱, 하프슈가리즘 (half-sugarism), 코리안스타일등으로다양한주제로표현되었다. 2010년가을 / 겨울시즌에처음나타난하프슈가리즘은 半糖主義 로스위트한느낌과쿨한느낌이공존하는스타일로정의되고있다. 과도한로맨틱스타일이부담되는여성에게좋은선택이될수있으며트렌치코트에리본아이템을사용하거나로맨틱한색상의코트에어두운색상의장식을착용하여표현하였다. 캐주얼스타일은그어느시기보다가장큰빈도로나타났다. 캐주얼하면서도개성을추구하는스타일로라이더재킷과함께부드러운색상이나소재를믹스매치하였다. 엘레강스스타일특성은패턴의사용을자제하고단색으로나타나는것이다. 실루엣은 H형실루엣이가장많이나타났으며아이템은스트레이트스커트가자주등장했다. 다른시기의엘레강스스타일보다밝은색상과프린세스라인재킷이특징적이다. 하위문화에서영감을받은레트로스타일은 2010년대에히피, 락, 펑크, 팝스타일로표현되었다. 락과펑크스타일은아이템과색상에서다른스타일과구분되었는데, 주로검정색가죽재킷과금속을많이이용하여세련되고화려한느낌을연출 하였으며팝스타일은대비되는밝은색상으로복잡한패턴을많이사용하였다. 3.2. 여성패션스타일변화의특수성세계적인트렌드와비교할때 1990년까지중국트렌드가세계패션트렌드에 10년단위로뒤따라가는흐름을확인할수있었다. 1980년대는세계적으로어깨를강조하는파워수트가유행하는동시에스포츠의영향을받아레깅스와같은스포츠웨어가일상에서유행한시기였다. 그리고중국, 일본등의에스닉스타일도크게유행하였다. 1980년대의중국은개혁개방이시작하는시점으로유행한특정패션아이템을지정하기는어려운시기이다. 이시기에 上海服 : Shanghai Style 패션잡지에서나타난주요트렌드는여성성을강조하는엘레강스스타일이며, 파워수트, 스포츠웨어와에스닉스타일의유행이나수용에대한어떠한자료도찾아볼수없다. 1990년대는세계적으로미니멀리즘스타일이지배적으로유행했으며동시에힙합패션이추구되면서밑위길이가내려온배기팬츠가젊은이들사이에서크게유행하였다. 이외에에스닉스타일, 레트로스타일, 시스루룩이유행하였다. 1990년대의중국패션트렌드를보았을때, 1980년대에서구에서유행하였던어깨를강조하는파워수트가사랑을받았고, 직장여성이많아지면서오피스레이디스타일이유행하기시작하였다. 엘레강스스타일, 에스닉스타일과스포티스타일또한패션잡지에서쉽게찾아볼수있었으며서구유행의 10년이지난뒤에중국에서나타남을확인할수있었다. 2000년대세계유행트렌드를보면히피스타일이꾸준히인기를얻으며, 에스닉스타일은아시아, 아프리카를포함한다양한지역에서영감을받아표현되었다. 1990년대에유행하였던미니멀리즘스타일은꾸준히나타났고실용적스타일이주목을받으면서트레이닝웨어와아우도어룩이유행하면서다양한운 Fig. 18. 2010 s Romantic Style. (March, 2013), p. 66. Fig. 19. 2010 s Casual Style. (November, 2012), p. 54. Fig. 20. 2010 s Elegancel Style. (July, 2010), p. 36.

156 한국의류산업학회지제 18 권제 2 호, 2016 년 동을즐기는라이프스타일을반영하였다. 2000년대중국은동시대의서구패션트렌드를따르는동시에중국의특색이있는패션트렌드를제시하기시작하였다. 히피스타일은물론레트로스타일이크게유행하여중국전통복식을재현하는레트로스타일도찾아볼수있었다. 차이니즈룩에서는중국전통복식의일부를베이직한아이템에디테일로사용하였고, 치파우와같은아이템을그대로착용함으로복고의느낌을주었다. 그리고서구의유행과같이중국패션트렌드에서도여성성을강조하는엘레강스스타일이유행하는경향이보였다. 4. 결론 1980년대부터 2010년대까지비교한결과, 세계패션트렌드와중국패션트렌드흐름의공통점을파악할수있었다.. 중국패션잡지에나타난패션스타일분석을통해중국의패션스타일에대해다음과같은종합적안흐름을밝힐수있었다. 첫째, Shanghai Style( 上海服飾 ) 의창간초기에는자극적이며직관적스타일이미지를많이사용하였다. 이시기에는패션에대한대중관심의증가로자신만의개성있는스타일을개발하고자하는욕구가다양한스타일의형성으로이어지는시기로판단된다. 둘째, 초기에많이나타나지않은캐주얼웨어는 2000년대를지나면서강하게등장하였다가 2010년도에는점차그빈도가적어짐을알수있다. 또한아이템, 실루엣, 색상등조형적요소로스타일구분이나타나다가시간이흐를수록패턴과소재의영향력이크게나타났다. 특히캐주얼스타일의경우 2010 년대부터다양한아이템과특성의혼합으로지배적인조형적특성을도출하기어려웠다. 셋째, 전체스타일의분위기가로맨틱분위기로흘러가는경향이있다. 1980년대엘레강스스타일이여성복이가장유행하였고 2010년에는로맨틱스타일이가장많이나타났다. 스타일이혼합되어표현될때에도로맨틱한여성성을동시에유지하려는경향이강하게나타나고있다. 1980년대세계적으로유행한파워수트, 에스닉스타일, 스포츠웨어의유행은모두 1900년대에중국에서나타났다. 2000 년대부터세계트렌드의일부를중국에맞게변형하여표현되기시작하였다. 예를들어레트로스타일의경우중국전통복식을재현하는레트로스타일과하위문화를반영한레트로스타일이공존하였다. 2010년대부터는세계의트렌드를반영하면서도 Shanghai Style( 上海服 ) 잡지의특성에맞는전문적트렌드제시가강하게나타났다본연구에서중국패션잡지의발전을사적으로고찰하였으며이는현대중국패션잡지의발전에도움이될것으로기대한다. 중국패션잡지 Shanghai Style( 上海服 ) 에대한사례연구를통하여중국패션스타일의변화과정을파악하였으며, 결과를통해중국패션산업의발전을이해하고, 중국진출을위한패션디자인산업에도움이될것이다. 중국현지패션잡지를연구대상으로선정하여해외라이선스패션잡지에비해정확한중국패션스타일변화를파악할수있었지만, 다양한미디어의탄생으로패션잡지의영향력은 2000 년대전에비해약화되었다. 따라서잡지이외에다른미디어형식을연구하여본연구의결과를검증할필요가있겠다. 감사의글 본연구는서울대학교생활과학연구소의지원으로진행되었음. References 1980 s Elegance Style. (1986, January). Shanghai Style 上海服飾, p. 4. 1980 s Romantic Style. (1986, January). Shanghai Style 上海服飾, p. 5. 1990 s Elegance Style. (1990, February). Shanghai Style 上海服飾, p. 38. 1990 s Romantic Style. (1994, March). Shanghai Style 上海服飾, p. 26. 1990 s Casual Style. (1996, January). Shanghai Style 上海服飾, p. 39. 1990 s Manish Style. (1998, March). Shanghai Style 上海服飾, p. 44. 2000 s Elegance Style. (2001, May). Shanghai Style 上海服飾, p. 37. 2000 s Romantic Style. (2000, December). Shanghai Style 上海服飾, p. 30. 2000 s Casual Style. (2004, January). Shanghai Style 上海服飾, p. 60. 2000 s Ethnic Style. (2004, September). Shanghai Style 上海服飾, p. 58. 2010 s Romantic Style. (2013, March). Shanghai Style 上海服飾, p. 66. 2010 s Casual Style. (2012, November). Shanghai Style 上海服飾, p. 54. 2010 s Elegancel Style. (2010, July). Shanghai Style 上海服飾, p. 36. Elle. (1988). Elle Chine, the cover page. Fashion. (1980). Fashion, the cover page. Jung, S. G. (1995). 패션사진의이론과실제 [Theory and fashion of modern fashion photography]. Seoul: Hakmunsa. Jung, S. H. (1996). 현대패션모드 [Modern fashion mode]. Seoul: Kyomunsa. Kim, S. E. (2008). Influence of fashion magazine information on female fashion style. Unpublished master s thesis, Keimyung University, Daegu. Kim, Y. K. (2002). The influence of fashion style, color and tone on impression. Unpublished master s thesis, Keimyung University, Daegu. Li, K. (2002). [Liangyou and its effect on culture]. [Journal of Shanghai Jiaotong University]. Modern dress and dress making. (1981). Modern dress and dress making, the cover 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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