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퍼컴클라우드렌더팜을활용한콘텐츠제작 LG 엔시스 클라우드사업개발안무정부장 1
목차 1. 콘텐츠제작과클라우드 2. 클라우드활용과사례 3. LG 엔시스고객서비스오퍼링 4. 제언 5. 첨부 2
1. 콘텐츠제작과클라우드 Cloud Taxonomy 3
1. 콘텐츠제작과클라우드 허리우드와 3D 4
1. 콘텐츠제작과클라우드 영상콘텐츠의진화 허리우드영화, 애니메이션제작이실사와같은영상의고급화로콘텐츠의차별화와경쟁력확보 2D 3D 2 배 Left, Right Fluid Fluid + α 병렬 / 분산처리, HPC 2K 4K,5K 6K,7K 영상의고해상도 Batch Rendering Real Time CPU, GPU 5
1. 콘텐츠제작과클라우드 산업영역 영상의활용과소비의다양화 텍스트기반의콘텐츠가스마트디바이스, 네트워크, 최신정보기술과융합되어대화형, 대용량영상, 시공간을초월하는콘텐츠의진화가가속화되고있음 콘텐츠소비채널 광고 / 전시영화 S3D 영화관 (imax,3d,4d) 애니메이션 Smart TV 게임도시계획공연 영상콘텐츠 극사실 Hyper Reality Tablet PC Smart Phone 증강현실 교육 높은수준영상 SNS (Youtube) Smart Device 대용량컴퓨팅파워 6
1. 콘텐츠제작과클라우드이미허리우드제작사는클라우드기반으로콘텐츠를제작하고있음 Hollywood 현황 해외클라우드활용현황 시사점 Hollywood NOT escape the cloud computing Pixar s RenderMan team showing RenderMan Pro Server running in the Cloud on Windows Azure the extreme scalability and performance requirements of tens of thousands of CPUs and beyond powerful render farms of computers that make animated films and incredible visual effects take to the clouds to power the movies quick access to big amounts of compute power DreamWorks used a HP Media Cloud solution, DreamWorks utilized on a utility basis A benefit to this solution was at the end of film production DreamWorks was not left with an inventory of unused HP servers cloud computing with access to the vast resources of servers, processing power and storage is an attractive proposition When you can scale up or scale back so easily, that s a big economic advantage But, they don t want to be stuck with data center that powered the film Resource can be scale up or scale back easily Our strategy going forward is to push as much as we can into the cloud Hollywood is moving to the cloud computing Use the resources, just use and release it Don t have to own the massive amounts of computing power 7
2. 클라우드활용과사례 가상화와동적 Node 생성 물리적노드를가상화하여제작 SW 환경, Scene 특성에따라자원을동적으로할당하여자원을최적화할수있음 Scale up Node 1 24 core CPU 24 core 8 core Node 1 8 core 8 core 48GB Memory 48GB 16GB Node 2 1TB DISK 1TB 16GB 16GB 300GB Node 3 300GB 300GB Scale Back 8
2. 클라우드활용과사례 클라우드활용집중렌더링 클라우드가상화기술을활용하여원격의렌더링파워를필요한시점에집중하여대용량렌더링시간을단축할수있음 OutPut Rendering 렌더링파워 Frame 1 Frame 2 Frame 3 -영상- Source 5K S3D Frame.. Frame.. Frame.. - 영상 - Source 7K 일시적소유 일시적소유 Frame N Speedy Rendering - 영상 - Source 2K S3D 9
2. 클라우드활용과사례 Win 7 8 core, 8GB 3D Max V-ray Backburner 템플릿과렌더링환경 클라우드가상화솔루션의핵심기능인템플릿기능을활용하여지속가능한재사용렌더링환경을관리할수있음 CPU MEM Disk Template [1] Win 2008 Linux 2 core, 8GB Nuke V-ray Qube 8 core, 16GB Maya Renderman Deadline Tempate [1] OS : Windows 7 8 core, 8GB, 3D Max Rendering : V-ray RMS : Backburner Tempate [2] OS : Windows 2008 2 core, 8GB, NUKE Rendering : V-ray RMS : Qube Tempate [3] OS : Linux 8 core, 16GB, Maya Rendering : RenderMan RMS : Deadline Provisioning Template [2] Reuse Tempalate Provisioning Template [3] Provisioning 10
2. 클라우드활용과사례 렌더로켓 (www.renderrocket.com) 렌더로켓은클라우드기반렌더링서비스를제공하고있으며대용량렌더링파워가필요시아마존등외부클라우드서비스를 Hybrid Cloud 형태로사용함 11
2. 클라우드활용과사례 세어링크 (www.cerelink.com) 세어링크는대규모프로젝트를 turnkey 형태로일괄지원하는서비스를제공하고있음 12
2. 클라우드활용과사례 AVATAR moviemaking 영화아바타는협력제작, 일시적인자원활용, 대용량스토리지사용을위해클라우드도입 Cameron Says Microsoft's Role in 'Avatar' Was Key Director James Cameron relied on Microsoft technology to store the massive amounts of data generated during the filming of "Avatar." As technology's role in movie making expands, Microsoft looks to be a player in film's digital revolution. February 5, 2010 Biz & IT Challenges Storage Services in Windows Azure 대용량 3D 촬영파일저장소 예상이안되는 Data 축적규모 여러업체가중앙에서이용 일시적활용 ( 제작후최종결과물만존재 ) 스토리지투자비용에대한부담 Scalable, durable utility-based storage 13
2. 클라우드활용과사례 Cloud&Virtualization 기대효과 Rendering 환경분석 Scene, 제작 SW 특성에맞는 Node Spec 정의 Infra 자원구성 Infra 자원 (CPU, Memory, Disk) 동적할당 Rendering Node 할당 동적으로노드의 Rendering 참여및반복 Rendering 납기준수품질향상 고속렌더링을통한제작생산성및콘텐츠 Quality 향상 신규 Project 기획 Rendering 최적화, 비용절감및신규 Project 기획 14
3. LG 엔시 엔시스 고객 객 서비 서비스 오퍼링 퍼링 렌더팜 On Site 지원 POC를 통해서 수퍼컴, 가상화 기반의 클라우드 렌더팜의 성능과 운영의 편리성을 경험할 수 있음 수퍼컴 클라우드 렌더팜 수퍼컴 클라우드 렌더팜 Node RMS RMS 1024 Core 1024 GB 32TB(SSD) ( ) 64 Core 64 GB 60TB(SSD) N/W 10Gb 수퍼컴 클라우드 렌더팜 On Site 지원 네트워크 가상화 15
3. LG 엔시스고객서비스오퍼링입체 3D Remote 콘텐츠제작 클라우드환경에서 VDI, Zeroclient 를활용하여원격리모트네트워크에서 3D 콘텐츠제작이가능하며안전한콘텐츠관리를할수있음 입체 3D Remote 콘텐츠제작 16
4. 제언소유의종말 IT 자원도이제소유에서접속의시대로이동하고있음 제레미리프킨, < 소유의종말 > 中 소유, 상품화 와함께시작되었던자본주의의새로운국면은 소유하지않고임시적으로 접속 하는형태 사람들은소유대신접속하여일시적으로사용할수있는권리를얻게됨 사고파는행위가아니라, 서로의시간과지식에접속할수있는권리를확보하고빌릴뿐 세상만사가서비스화된다 17
4. 제언 LG 엔시스클라우드역할 I had to keep from putting a pistol in my mouth about 20 times during making of this film. 18
4. 제언 LG 엔시스클라우드서비스 LG 엔시스클라우드렌더팜은 M&E 이외제조설계, Big Data, 해양탐사등수퍼컴기반의서비스를확대중에있음 ZeroClient LG N-Sys Cloud Render Farm 수퍼컴기반서비스 VDI Server Virtualization 19
4. 제언맺음말 소유에서 접속으로 Cloud 기술 Cloud 문화 1U 2U 4U 5U 8 core 16 core 32 core 64 core 32 GB 64 GB 128 GB 256 GB SATA, SAS SSD Room Cooling Rack Cooling 필수인프라유지 기획 & 창작집중 Rendering use CPU GPU, dedicated GPU 제작 SW 라이센스 Subscription, 일정임대 20
감사합니다. LG 엔시스클라우드사업개발안무정부장 mjan@lgnsys.com 21
5. 첨부렌더링파워증가 토이스토리 I(1995) 카 2 (2011) 완성된쇼트는하루 24시간돌아가는 117대의서버들로구성된 렌더팜 에서렌더링되었음 토이스토리제작거의 3배나되는리소스를사용했지만평균프레임완성시간이 13 시간이나되었음 22
5. 첨부렌더링파워증가 드래곤길들이기 (2010) 투입 Rendering Power 10,000 cores 100% use 24 hours*7 days 28 weeks 100TB 국내업체도유체 - 물, 불, 바람등을 VFX, 애니메이션등에활용하기시작하여 computing Power 의니즈가대폭증대할것임 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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