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 1 편의미의개념 의미의의미는무엇인가? 제 1 장언어의제기능 1. 지시적기능 1.1. 개념 ㆍ어떤사실, 정보, 지식에대하여화자가청자에게내용을알려주는기능이다. ㆍ지시적기능이라는이름은대상이나화제 ( 話題 ) 를가리킨다고하여붙여졌다. ㆍ다른말로제보적기능이라고하기도한다. ㆍ대체로언어의이러한기능은명제 ( 어떤문제에대한주장이나의견, 판단등을문장으로나타낸것 ) 를형성하고, 그명제를긍정하거나부정하는데에, 혹은논증을제시하는데에사용된다. 예 ) 설악산은강원도에있는산이다. 만원짜리지폐에는세종대왕의얼굴이새겨져있다. 1.2. 특징 ㆍ이기능은언어표현의여러기능가운데서가장기본적인기능이라고할수있다. 왜냐하면이기능으로말미암아수많은지식과사실이전달될수있을뿐만아니라, 학문과문화의계승발전도가능하기때문이다. ㆍ언어에이기능이없다면, 인간은역사적사건, 학문적업적, 과학적지식, 문화적전통등을앞의세대로부터이어받을수도없고, 또한다음세대로물려줄수도없다. ㆍ우리가전달하고전승받는정보, 곧새로운지식이나사실은그내용에있어서중요하고필요한것도있고, 그렇지않은것도있으며, 진실된것도있고허위적인것도있다. 그러나정보의내용이어떤것이든지간에, 우리가몰랐던것을알게되는것은바로언어표현의지시적기능때문이다. ㆍ우리는날마다뉴스를듣고, 소문이나광고내용을들으며, 신문이나잡지를읽고만화도읽는다. 학생들은강의를듣고, 학술서적과기타교양서적들을읽으며공부를한다. 우리가이렇게할수있는것도또한모두언어표현의지시적기능때문이다. ㆍ지시적기능에있어서는언어의의미종류가운데주로개념적의미가지배적으로작용한다. 따라서우리가어떤새로운지식이나사실을진술하거나설명하거나논의할때에는, 언어표현의지시적기능이중요한역할을한다고할수있다. 2. 표출적기능
2.1. 개념 ㆍ언어는감정을나타낸다는기능이다. ㆍ발신자 ( 發信者 ), 화자와관련된기능으로서, 놀랐을때나감동을느꼈을때부르짖는외침 같은것이이에해당된다. 예 ) 에궁! 으악! 2.2. 특징 ㆍ언어표현의표출적기능은화자가자기의감정과태도를나타내기위해서언어표현을사용하는것을뜻한다. ㆍ사람은누구나기쁨, 노여움, 슬픔, 즐거움, 사랑, 미움, 욕심, 놀람, 근심, 두려움등과같은감정과태도를가지고있다. ㆍ감정과태도는보통언어표현을통해서표출된다. ㆍ언어표현이표출적기능으로사용되는전형적인예로는아래에서보는바와같은감탄과욕설이있다. 예 ) ㄱ. 야, 기분좋다! ( 기쁨이나즐거움 ) ㄴ. 아니, 이게누구야? ( 놀람 ) ㄷ. 저런, 안됐구먼. ( 근심이나걱정 ) ㄹ. 젠장, 또틀렸잖아. ( 노여움이나화남 ) ㅁ. 아, 인생무상이로군. ( 슬픔 ) ㅂ. 아이고, 무서워라. ( 두려움 ) ㅅ. 개새끼같으니라고. ( 모욕감 ) ㅇ. 벼락을맞을놈이야. ( 저주감정 ) ㆍ표출적기능은그표현이화자의감정이나타도를나타내기위해서사용되는것이므로, 표현적기능으로사용되는언어표현에있어서는자연히감정적어조와운율이중요한역할을한다. ㆍ사실상우리는같은말이라고하더라도, 거기에어떠한정서적어조와운율을붙이느냐에따라서그말을다른의미로사용할수가있다. 예 ) 먹어. 라는표현은어조나운율에따라서단순한서술의의미로사용될수도있고, 의 문의뜻으로쓰일수도있으며, 약한명령이나강한명령의의미로사용될수도있고, 제안 의의미로쓰일수도있으며, 또한강압적인위협의뜻으로사용될수도있다. ㆍ언어표현의표출적기능에있어서는의미의종류가운데정서적의미가지배적으로작용 한다고할수있다.
3. 명령적기능 3.1. 개념 ㆍ청자에게무엇을하게하거나, 하지않게하는기능이다. ㆍ수신자 ( 受信者 ), 청자, 독자와관련된기능으로서, 두드러진언어형식은명령이나청유이다. ㆍ어떤지식을전달하거나어떤감정을불러일으키려는것이아니라, 어떤특정한행위나사건이일어나거나일어나지않도록만들려는것이그목적이다. 예 ) ㄱ. 멍청하게앉아있지말고만화책이라도읽어라. ㄴ. 아빠잔소리끝났으니이제라면먹자. ㄷ. 떠들지마라. 3.2. 특징 ㆍ언어표현의명령적기능은화자가청자의행동이나태도에어떤영향을끼칠목적으로 언어표현을사용하는것을지칭한다. 예 ) ㄱ. 어떻게오셨습니까?( 의문문은화자가청자에게대답을요구하는의미로사용됨 ) ㄴ. 빌려간책을돌려주세요.( 요청의뜻 ) ㄷ. 만원만꿔주십시오.( 부탁의뜻 ) ㄹ. 엎드려뻗쳐. ( 강요의뜻 ) ㅁ. 같이갑시다. ( 청유문은화자가청자에게질문이나명령이나또는제안을할경우에, 화자는청자가어떤행동이나태도를보여줄것을기대함.) ㆍ청자는화자의그러한기대에알맞거나그렇지않은행동적태도적반응을나타내는것이보통이다. 따라서언어표현의명령적기능은청자에게그초점이놓여있다고할수있다. ㆍ언어표현의명령적기능에있어서는개념적의미보다는정서적의미와함축적의미가더지배적으로작용한다고할수있다. 4. 친교적기능 4.1. 개념 ㆍ언어를사교를위해서쓰는것을이른다. ㆍ의사소통의경로 ( 經路 ) 와관련된기능이다. 예 ) ㄱ. 옷이참예쁘네요. 어디에서사셨어요? ㄴ. 안녕하세요? 4.2. 특징
ㆍ언어표현의친교적기능은언어표현이사회적유대관계를유지하기위해서사용되는것을뜻한다. ㆍ우리가사람을만날때나헤어질때나또는그밖의상황에서, 서로의사회적관계를친밀하게하거나의사소통의길을트기위해서형식적의례적으로언어표현을사용하는것이친교적기능이다. 예 ) 우리가처음만난사람에게 안녕하세요? 하고인사말을한다든지, 아는사람을길에서만났을때 어디가세요? 하고말을건넨다든지, 전혀모르는낯선사람과대화의길을트기위해서 날씨참좋지요? 하고말한다든지, 또는헤어질때 또뵙겠습니다. 하고인사말을하는것은모두친교적기능의본보기라고할수있다. ㆍ언어표현이친교적기능으로사용될때에는개념적의미에는작용되지않고다만형식적이고의례적인의사소통의의도만이작용된다. ㆍ화자가 안녕하세요? 하고말을하면, 청자도 예, 안녕하세요? 하고반응을보일뿐, 어디가세요? 하고인사말을했을때, 상대방이 예, 어디로갑니다. 라고대답을해도우리는불쾌감을느끼지않으며, 또그렇게대답한사람도결례를했다고생각하지않는다. ㆍ왜냐하면그경우에 어디가세요? 는지령적기능으로서사용된것이아니고친교적기능으로사용된것이기때문이다. ㆍ친교적기능으로쓰인 어디가세요? 라는질문을우리가명령적기능으로받아들여, 예, 학교에갔다가시내에들러서친구를만나다방에들어가서차를마시고집에가는중입니다. 라고대답한다면, 이는오히려아주부자연스러운반응이되어버린다. ㆍ언어표현의친교적기능에있어서는우리가무엇을말하느냐하는문제보다도단순히그냥말한다는사실이더중요하다고할수있다. 5. 미학적 ( 시적 ) 기능 5.1. 개념 ㆍ화자는의식적, 무의식적으로되도록아름다운표현을쓰려고한다. 이것을미학적기능 이라한다. 예 ) 이지러는졌으나보름을갓지난달은부드러운빛을흐믓이흘리고있다. ㆍ전언 ( 傳言 ), 즉쓰인말자체와관련된것이다. ㆍ언어를예술적재료로삼는문학은이기능을가장중요한기능으로삼는다. 5.2. 특징 ㆍ언어표현의미학적기능은언어표현이언어적예술작품자체를위해서사용되는것을 뜻한다. 다시말하면, 언어표현이문학작품의창작이나예술적효과의창조를위해서사
용되는것이미학적기능이다. ㆍ일반적으로언어표현이예술작품의창작을위해서사용되는것을언어의시적사용이라고한다. 따라서언어표현의시적사용이바로언어표현의미학적기능이라고할수있다. ㆍ시에있어서의미론적으로중요한것은전체적으로시가의사전달을위한언어표현이라는점이다. ㆍ언어표현이미학적기능으로사용될때에는즉시적으로사용될때에는가능한모든의사전달의수단과모든종류의의미가사용될수있도록개방되어있다. 그러므로시인과시의독자는둘다시적의사소통의행위에관여하기위해서, 의미에관한고도화된감수성을발휘해야한다. ㆍ미학적기능은개념적, 함축적, 사회적, 정서적, 반사적, 주제적의미와관계가있으나, 주로정서적의미와깊은관련이있다고할수있다. 6. 관어적기능 6.1. 개념 ㆍ언어와언어끼리관계를맺는기능을관어적기능이라고한다. ㆍ관어적기능을다른말로메타언어적기능이라고도한다. 6.2. 특징 ㆍ영어의 father 는우리말의 아버지 로대체될수있는데, 이런경우영어 father 와한국어 아버지 가서로관계를맺는다. ㆍ타인의아버지를높여부르고자할때 ' 네아버지 ' 대신 ' 춘부장 ' 으로부르는데, 네아버지 라는단어와 춘부장 이라는단어는동의관계로서서로관계를맺는다. ㆍ 코 를사전에서찾아보면, 포유류의얼굴중앙에튀어나온부분. 으로언어를언어로뜻풀이하면서표제어 코 와뜻풀이끼리관계를맺는다. 제 2 장의미이해의접근방법 1. 형태론적접근 1.1. 단어의의미 1.1.1. 단어의규정 ㆍ단어는 의미 를고찰하려할때에생각하지않을수없는용어로서, 상당히오래전부터쓰이어왔다. ㆍ단어를현대언어학의관점에서규정하는문제는기술언어학이수립해놓은형태론의연구성과에의존하여설명하는것이가장빠른지름길이된다.
1.1.2. 단어와형태소 ㆍ언어를음성적표현방식과의미내용의이중구조로파악할경우에음성적표현방식이 최소단위라고한다면형태소는의미내용의최소단위이다. ㆍ따라서단어의구조는형태소와의관계를밝힘으로써해명된다. 1.2. 형태소의종류 1.2.1. 자립형태소와의존형태소 ㆍ형태소는두가지로나뉜다. ㆍ하나는다른형태소와결합하지않고단독으로쓰였을때에도그의미가완전하게표현되는자립형태소이다. ㆍ다른하나는반드시다른형태소와결합하여어떤의미를표현하거나문법적기능을나타내는의존형태소이다. 1.2.2. 단어의구성 ㆍ한국어에서 세종대왕, 이순신, 사람, 하늘, 나, 너, 우리, 하나, 둘 등체언에속하는것들은자립형태소이다. ㆍ체언에붙는접미사, 조사, 그리고용언의어간과그어간에결합되는활용어미들은모두의존형태소이다. ㆍ이와같은형태소의관점에서보면단어는하나의자립형태소로이루어진것으로부터두개이상의자립형태소, 또는의존형태소들의결합으로된것까지여러종류가있음을알수있다. 1.3. 단어의종류 ㆍ단어의외형적구조는형태소의종류와결합방식에의하여분류된다. ㆍ단어는크게단일어와합성어로구분된다. ㆍ합성어는다시복합어와파생어로나누어지는데이들단일어, 복합어, 파생어의구조는일정한형태소들의일정한결합방식을갖는다. 1.3.1. 단일어 단일어는자립형태소하나로이루어진것과두개의의존형태소로이루어진것의두가지가있다. 전자에는 하늘, 땅, 사람, 백, 천, 만 등의체언이있고, 후자에는 가- 다, 오-다, 푸르-ㄴ, 높-은 등의용언이있다. 영어의 eat, take, run 등의동사가하나의자립형태소로되어있는단어임에반하여, 한국어의 가-, 오-, 푸르-, 높- 같은용언의어간은의미상으로는독립된개념을갖고있으나그뒤에 -다, -은, -는 등
의문법적기능을가진의존형태소와결합하여야만단어로취급된다. 이것은한국어용언의특성이라고할수있다. 그러므로이러한용언의어간과 이, 데, 것 등의불완전명사는자립성의존형태소로취급하여순전히문법적기능만을나타내는의존형태소와는구별할필요가있다. 1.3.2. 합성어 1 복합어 복합어는 할미 - 꽃, 솔 - 나무 등두개의자립형태소로된체언류와 넘 - 보 - 다, 굶 - 주 리 - 다 등두개의자립성의존형태소와의존형태소로이루어진용언류가있다. 2 파생어 파생어에는단일어나자립성의존형태소의뒤에접미사가붙은 송아지, 망아지, 꿈, 춤, 믿음, 죽음 등이있다. 2. 어휘계통적접근 단어들의집합을어휘라고하는데어휘는여러가지방법으로분류된다. 2.1. 기원에따라 2.1.1. 고유어와외래어 ㆍ어휘의기원은어디에있는가를따라분류할때에는, 고유어와외래어로양분된다. ㆍ고유어는특정언어를쓰는언어대중이다른언어의영향을받지않고그언어의순수성을나타내고있는어휘이다. ㆍ외래어는문화적으로인접한다른언어사회로부터빌어다가쓰는어휘이다. 2.1.2. 한자어와외래어의관계 ㆍ한국은오랜옛날부터중국과지리적ㆍ문화적으로인접해있었으므로많은어휘를중국어로부터빌어왔다. ㆍ한글이창제되기전에이미어휘수에있어서고유어보다중국에서빌려온외래어가더많은수에이르게되었다. ㆍ그러나이들외래어는한자로쓰이고그한자는한국에서정착된한국한자음으로읽힌다는특이성때문에한자어라고말하여중국이외의민족이나나라로부터받아들인외래어와구별한다. ㆍ따라서한국어의경우, 외래어라는말은한자어를제외한다른차용어만을가리키는것이상례로되어있다. ㆍ그러나물론한자어가고유어와완전히동질적으로다루어질수는없다. ㆍ 학교, 학생, 학기, 과학, 수학, 철학 등의한자어에서 학 ( 學 ) 은하나의의존형태
소이나 시정, 시가, 시상 등에서 시 ( 詩 ) 는자립형태소로단일어의구실을하면서동시 에의존적기능을발휘한다. ㆍ그러므로한국어에서한자가지니는형태소적특이성은더욱면밀히검토될필요가있다. 2.2. 지역이나사회계층에따라 2.2.1. 지역 ㆍ어휘는지역이나사회계층에따라서도분류된다. ㆍ서울말, 경상도말, 제주도말등은한국어의지역적구분에따른방언의명칭들이다. ㆍ방언은주로음운이나문법적특성에따라나누어진다. 2.2.2. 사회계층 ㆍ학술어, 유아어, 은어등은특정한언어집단에의해쓰이는언어를가리키는사회적구 분에따른명칭들이다. ㆍ사회적분류는언어의의미기능에초점이맞추어져있다. 3. 전통논리학적접근 3.1. 개념론 3.1.1. 개념론이란? ㆍ단어는발화할때독자적으로존립할수있는의미의단위이다. ㆍ이러한의미의연구는철학분야에서오랜역사를가지고있다. ㆍ오늘날개념론에서다루는전통논리학적분석의상당부분은어휘의미론에서취급하는단어의미를체계화한것이다. 3.1.2. 개념과사물 ㆍ그런데개념론에서는 개념 을 일정한존재를지시하는심리적표현으로서의의미체 로규정하고있기때문에그개념이지시하는현실적인존재, 즉사건이나사물과의관계로부터문제해결의실마리를풀어가고있다. ㆍ개념론에서는현실적인존재인사건이나사물과그것으로부터사고작용에추상화된의미체로서의개념과의상관관계를설정한다. 3.2. 개념과존재의구분 3.2.1. 참개념과거짓개념
ㆍ여기에서개념과존재가일치하느냐, 일치하지않느냐에따라참개념이냐, 거짓개념이냐를구별한다. ㆍ한그루의 나무 를상상하거나지시하면서그것을 하늘 이라고한다면그것은거짓개념이되는것이며, 또개념속에들어있는그릇된개념이냐를구별할때 황금자동차, 종이집 등은거짓개념이된다. 3.2.2. 명제의판단 ㆍ이러한구분은문제되는명제를바르게판단하려는논리학적의도, 즉의미와사물과의관계를분명히하려는기초작업이기때문에종래의어휘의미론에서는별로관심을기울이지아니하였다. ㆍ그러나의미의체계화를위해서는크게기여하였다. 3.3. 외연과내포 3.3.1. 명석과모호 ㆍ다른개념과의구별이충분한것을명석하다고하고개념의내용이불충분한것을모호하 다고말한다. ㆍ명석하게하기위하여구분분류작업을한다. 3.3.2. 판명과혼란 ㆍ또개념의내용이분명한것을판명하다고하며불분명한것을혼란되었다고말한다. ㆍ판명하게하기위하여정의한다. 3.3.3. 외연과내포의정의 ㆍ존재가속성을분별요소로가지는것처럼개념은다른개념과의분별요소로징표를갖는데이징표를내포라한다. ㆍ개념이적용되는존재의모든범위를외연이라한다. ㆍ내포는의미를형성하는실질적구성요소이다. 1.4. 기호론적접근 1.4.1. 의미삼각형 ㆍ언어의미의성격을파악하려는노력가운데서가장널리알려진업적은오그덴 - 리차즈 의의미삼각형이다.
S: 의미, 개념, 사고 기호화 지시 N: 명칭 대표 R: 사물, 지시물, 대상 ㆍ기호, 개념, 지시물사이의관계를흔히위의그림과같은이른바기호삼각형으로나타낸다. ㆍ기호와지시물은점선으로이어져그들의관계가직접이어지는관계가아님을보여준다. ㆍ지시물은직접기호화되는것이아니라일단개념화되는과정을거쳐, 즉개념이그지시물을대표한다음그개념이비로소기호화되는것임을보여준다. ㆍ즉한단어의의미란지시물자체가아니고이지시물의심리적영상인개념이라는것이다. 1.4.2. 의미삼각형의의의 ㆍ이삼각형은언어가음상과의미의이원구조로되었음을밝힌소쉬르의연구성과와의미는추상적개념으로서실제의사물과외연의관계로결합한다는개념론의연구성과를모두포괄하는것이다. ㆍ다시말하면개념론은의미와사물의관계를밝히는데공헌하였고, 언어학에서는사물이의미를지시한다는전제하에서명칭과의미의관계만을집중적으로다루려고하였다. ㆍ이때에현실세계에서사물이명칭을대표하는것은필연적으로진실이된다. 제 3 장의미의유형 1. 중심의미 1.1. 중심의미의개념 1.1.1. 중심의미란? ㆍ언어표현의중심의미는의사소통의중심적요소로서, 논리적내용이나인식적내용, 또 는외연적내용을가리킨다. ㆍ중심의미는개념적의미나보통사전적정의로표시된다. 1.1.2. 중심의미의예시
ㆍ가령, 한국에서 처녀가죽었다. 라고하는명제는논리적으로주어와서술어로구성되어있는데, 전통적으로주어는 행위의주체 나 이야기되는대상 을의미하고, 서술어는 주어에관하여설명되는것 을뜻한다. ㆍ 처녀가죽었다. 에서주어인 처녀 의개념적의미는 [+ 인간, -남성, + 성인, -결혼] 등과같은의미특성으로분리될수있다. ㆍ 처녀 의개념적의미가위와같이분석될수있는이유는, 처녀 라는낱말이첫째로, 동물에대해서사용되지않고, 둘째로, 남성에대해서쓰일수없으며, 셋째로, 어린이에대해서사용되지않고, 넷째로, 기혼자에대해서쓰이지않기때문이다. 1.2. 특징 1.2.1. 중심의미 = 개념적의미 = 사전적의미 = 인지적의미 = 외연적의미 ㆍ위에서살펴본 처녀 의개념적의미라고할수있는네가지의의미적특성은, 사실상우리가 처녀 라는낱말을정확하게사용할수있도록습득해야하는인식적내용이라고할수있다. 따라서개념적의미는간혹인지적의미라고도불린다. ㆍ 처녀 의개념적의미는, 처녀 라는낱말이적용될수있는대상들의집합을가리킬수있다. ㆍ다시말하면, 처녀 라는낱말은, 위에서분석된네가지의의미특성이적용될수있는실제의대상을외부세계에서지시할수가있는것이다. ㆍ따라서개념적의미는때때로외연적의미라고도불린다. 1.2.2. 가 와 죽었다 의의미 ㆍ예문 처녀가죽었다. 의조사 가 의개념적의미는 배타적 이라는뜻이다. ㆍ동사 죽- 의개념적의미는 목숨이끊어짐, 접미사 -었- 의개념적의미는 과거, 그리고접미사 -다 의개념적의미는 문장의평서형종결 이다. ㆍ 처녀가죽었다. 의중심의미는 처녀 + 가 + 죽- + -었- + -다 의다섯요소의개념적의미가결합된총체이다. 2. 연상의미 2.1. 연상의미의개념 2.1.1. 연상의미란? ㆍ언어표현은일정한문맥과상황하에서만그의미실현이가능하기때문에이에따른연상적인의미로비고정적이고비핵심적인의미를나타낼수있다. ㆍ의미한계가개방적이고비한정적특징을지니며, 이들모든의미가이것아니면저것식의분리된말보다는범위나한계에의해분석되는것이다.
1.2.2. 특징 ㆍ개념적의미가실질적으로한언어사회의구성원들이인식하고있는기본적인언어 공통체계 의것인데비해, 연상의미는안정감이부족하고개인경험에따라얼마든지달라질수있는것이다. ㆍ개념적의미는언어와인종에따른독특하고복잡한정신구조의가정이요구되나, 연상의미는평가할수없는많은요소들을포함하고있기때문에이에대해서는대충통계적기술에의해서만체계적으로검토될수있다. 2.2. 연상의미의종류 2.2.1. 내포적의미 (1) 개념 ㆍ내포적의미란한표현이지시하는것에의해순수한개념적내용외에갖게되는전달가치이다. 예 ) 부인 에대한개념적의미로는 [+ 인간, + 성인, -성인] 의대조특질인보편적특성을지니지만, 이외에도그지시물이지니는추가적이고비기준적인특성은많이있다. 여기엔물리적특성 ( 두발의, 자궁을가진 ) 뿐만아니라심리및사회적특질 ( 사교적, 모성애적본능 등 ) 이포함된다. (2) 특징ㆍ내포적의미는개인, 집단또는사회가적용하는관점에따라지시물의추정적특성을포괄할수있다. 그래서과거엔흔히 부인 의의미로 연약한, 눈물잘흘리는, 겁쟁이, 감정적, 비합리적, 변덕스러운 등의특성이부과되었다. ㆍ이러한특성들이그언어사회내누구에게나동일하게느껴지지않으면이는개념적의미에서제외된내포적의미가된다. ㆍ개념적의미에비해내포적의미는상대적으로불안정하므로주변적이고가변적이며또한의미한계가개방적이다. 그까닭은문화, 역사적시대, 개인의경험에따라상당히달라지기때문이다. 2.2.2. 문체적의미 (1) 개념ㆍ방언적단어나발음, 화자의지역적또는사회적출신, 화자와청자의사회적관계등환경적특징에의한의미가문체적의미이다. ㆍ발화가일어나는장면을고려하면, 문체적의미란언어사용에있어사회환경에따른특징적언어전달이다. ㆍ동일언어내상이한차원과계층적용법의인정을통해본문의문체적의미가해독된다.
(2) 문체변이의중심차원 1 비교적영구자질ㆍ개성 : 철수의언어, 영희의말씨등ㆍ방언 : 제주도방언, 함경도방언등ㆍ시대 : 15세기언어, 근대국어등 2 담어 ㆍ매체 : 구어, 문어등 ㆍ참여 : 독백, 대화등 3 비교적임시자질ㆍ분야 : 법률용어, 과학용어, 광고용어등ㆍ신분 : 공손체, 대화체, 은어체등ㆍ양식 : 메모, 강의, 농담등ㆍ특성 : 김동인의문체, 헤밍웨이의문체등 (3) 문체적의미와동의성ㆍ같은뜻으로개념적의미와문체적의미를둘다갖는단어들을발견할수는거의없으므로, 진정한동의어란존재하지않는다. 라고도한다. 남편 과 사내 의예처럼동의성을의사소통결과의동치로만이해하면, 이말을논박할수는없을것이다. 그러나문체적변이에관해개념적동의성을대조할수있도록용어 동의성 을개념적의미의동치로한정함이훨씬편리하다. 2.2.3. 감정적의미 (1) 개념ㆍ언어장면에대해좀더넓게생각하면, 언어에화자의개인적감정, 청자에대한화자의태도, 또는말하고있는대상에대한태도가반영됨을알수있다. 이러한종류의의미를감정적의미라고한다. (2) 특징 ㆍ사용된단어의개념적또는내포적내용으로전달될수도있으나, 화자의감정 ( 정중, 분 노, 불쾌, 친절 등 ) 을나타내는데는억양의음색등이중요한역할을한다. 예 ) 좋다, 잘했다 등의예에서어조에따라상이한감정적의미를느낄수있다. ㆍ감정적의미란정서표현을위해타의미범주 ( 개념적, 내포적또는문체적 ) 의중개에의한일종의기생적범주에해당한다. ㆍ이와는달리, 주기능이정서표현인요소로는주로감탄사가사용되는데, 이경우에는다른종류의의미기능의개입없이도화자의감정과태도가소통된다.
2.2.4. 반사적의미 (1) 개념ㆍ크게중요하지는않을지라도, 의미유형가운데어휘층계에있어의미상상호연결을포함하는것이있다. 이가운데, 반영적의미는다중적개념의미의경우에야기되는데, 한단어의의미가다른의미에대한우리의반응부분을반영하여나타낸다. 예 ) 교회에서삼위일체의제삼위인 성신 ( 또는 성령 ) 을나타내는말로 The Comforter와 The Holy Ghost의동의적표현을들을때, 비종교적의미에의한반응을볼수있다. 즉, The Comforter는따뜻하고위안을주는뜻으로들리고, The Holy Ghost는약간무섭게들린다는것이다. 국어의경우에도 성신 에대해서는 귀신, 성령 에대해서는 유령 등의의미간섭을받는다고하는사람이많다. (2) 특징 ㆍ상대적빈도와친근이나연상력에의한우세한암시적인힘을지닐때, 한단어의의미 는다른의미를지워버린다. 2.2.5. 배열적의미 (1) 개념한단어가문맥적환경에서배열, 즉공기하는타단어들의의미때문에얻게되는연상들로이루어진의미를배열적의미라한다. 예 ) 아름다운 의개념적의미로 < 곱고예쁜 >, < 조화를이루어만족을주는 > 등을가정할수있다. 그러나 아름다운남자 와 아름다운여자 의대비적인예에서 아름다운여자 의경우는 아름다운 이개념적의미로해석이가능하나, 아름다운남자 의경우는배열적연상때문에다른종류의매력을암시해준다. 아름다운남자 의 아름다운 은남성다운매력의미가아닌, 비남성적인매력을나타내고있다. (2) 특징 ㆍ단어들의배열에있어어떤단어에대한개념적의미의일상적한계를벗어날경우, 이러 한배열적의미가검토된다. 3. 의도의미 3.1. 개념 3.1.1. 의도의미란? ㆍ화자가전달내용을그가의도하는강조의순서와초점에따라서구성하는방법에서나타 나는의미이다.
ㆍ다른말로주제적의미라고하기도한다. 3.1.2. 의도의미의예시 예1) ㄱ. 경찰이도둑을잡았다. ㄴ. 도둑이경찰에게잡혔다. 능동문인ㄱ와피동문인ㄴ는그개념적의미가동일하지만, 그의도의미는서로다르다고할수있다. 곧ㄱ에서는화자의화제의초점이 경찰 에있고, ㄴ에서는화제의초점이 도둑 에있다고볼수있다. 예2) ㄱ. 저는갈비를좋아합니다. ㄴ. 갈비를저는좋아합니다. ㄱ과ㄴ이동일한상황에서사용되었을때, 그두문장은개념적내용이같지만그주제적의미는서로다르다고할수있다. 곧ㄱ은화자가단순히갈비를좋아한다는사실을진술하고있으나, ㄴ은다른사람이아닌 내 가갈비를더좋아한다는것을강조하고있다. 3.2. 특징 3.2.1. 특정상황에서만나타남 ㆍ화자가발화당시에특정한단어를통해서꼭전달하고자하는의미로서그특정한단어 를통해서꼭전달하고자하는의미로서그특정상황에서만잠정적으로나타내는의미이 다. 3.2.2. 중심의미나연상의미와의관계 ㆍ의도적의미가중심의미나연상의미와완전히동떨어진것일수는없다. ㆍ어떤시인이 십자가 를특정한문맥에서 죽음 을뜻하는것인연상의미로사용했다면 그시구에서 십자가 의의도적의미는곧 죽음 이라고할수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