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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i). ( 1:35) ( 3:16-17) 1:35 천사가대답하여이르되성령이네게임하시고지극히높으신이의능력이너를덮으시리니이러므로나실바거룩한이는하나님의아들이라일컬어지리라예수님의탄생에관한이야기삼위하나님의등장 3: 예수께서세례를받으시고곧물에서올라오실새하늘이열리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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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하나님은함께걸으신분-동행하신분 ( 신 1:33) 이러한사랑은하나님의인도하심을통하여우리에게보여준다. 특히 1:33에보면하나님은우리의삶의전과정을인도하시고 동행하신분 ( 홀렉, 분사형, 걸으신분 ) 으로묘사하고있다. 우리의모든역사를주장하시고우리의갈길, 할일, 그리고구름

본문2(91-182)

2 국도복음 설교특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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창세기 태초에하나님이천지를창조하시니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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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무일한것이없음에도불구하고하나님에의해의롭다고선언된사람 을사도바울은 6 절에서 일한것이없이하나님께의로일방적으로여기심을받는사람 이라고불렀습니다. 로마서 4 : 6 일한것이없이하나님께의로여기심을받는사람의 행복에대하여다윗의말한바 6 Even as David also desc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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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2-대한신경학0201

소원대로계시를받는자외에는아버지를아는자가없느니라. ( 마 11:27) 친히사람의속에있는것을아시는분... ( 요 2:24,25) 편재하심 : 두세사람이내이름으로모인곳에는나도그들중에있느니라. ( 마 18:20) 볼찌어다. 내가세상끝날까지너희와항상함께있으리라. ( 마 28: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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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NTENTS 2011 SPRG Vol

거룩해져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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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어떻게 가르칠까? 1) 한 눈에 보기 (1) 준비물: 펜 (2) 순서 및 구성 순서 구성 제목 준비물 1 소개 주제 (제목, 본문, 암송구절) - 2 도입 밭 가꾸기 여러 피난처 펜 3 말씀 보기 씨앗 심기 나의 피난처 펜 4 말씀 이해 꽃 피우기 피난처를 향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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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4년 11월 16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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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1 부 성경적 관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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창세기강해 - 18 가인과아벨의제사 하용조목사 / 1998 [ 창 4:1~7] 아담과하와가에덴동산에서추방되어쫓겨난세상은공중권세를잡은사탄이지배하는곳이요, 죄로인해저주를받아가시와엉겅퀴를내는곳이었습니다. 이것은마치행복하게살던한사람이죄를지어모든자유를박탈당하여먹고싶은것도, 가고싶은곳도마음대로할수없는교도소에들어간것과같습니다. 교도소에서는극히제한적이고고통스러운삶을살아야합니다. 하나님과더불어복된삶을보장받았던우리들이죄를지어쫓겨남으로먹을것과죽음과질병을걱정해야하고자녀문제로평생눈물을흘리고, 속이고속는생존경쟁의치열한삶속에살아야하는신세가되었습니다. 이세상으로추방된아담과하와에게일어난첫번째사건은1 절에서찾아볼수있습니다. 아담이그아내하와와동침하매하와가잉태하여가인을낳고이르되내가여호와로말미암아득남하였다하니라 예언의성취 첫번째사건은아들을낳은것입니다. 하와가임신을하게됩니다. 1 절에서 동침하매하와가잉태하여라는두단어가인생의중요한이야기를모두하고있는지모릅니다. 하와가임신했을때그가하나님에대해서어떤표현을했는데 내가여호와로말미암아득남하였다 라고말합니다. 여러가지로해석이가능한이야기입니다. 여호와로말미암아아이를낳게되었다는것입니다. 이말은첫째하나님이나에게아들을주셨다는말입니다. 아마이말을할때하와는한예언을기억했을것입니다. 그것은 여자의후손은네머리를상하게할것이요뱀은그의발꿈치를상하게할것이니라 라는말입니다. 여자가아이를낳았을때뱀으로말미암아에덴동산에서쫓겨나서저주스러운이삶이회복되기를원하는마음이하와에게있었을것입니다. 그들은후회를했을것이고에덴동산으로돌아가고싶었을것입니다. 그러나길이없었습니다. 어쩌면이아들이뱀의머리를상하게해서다시에덴으로돌아가게될것이라는기대가있었습니다. 이 여호와로말미암아낳은아들 이라는말속에는 너는해산하는고통이있을것이다 를생각하게했을것입니다. 해산의날이되었을때기가막힌고통을경험하게되었습니다. 죽을것같은고통이라고합니다. 이고통중에여자들은어떤생각을할까요? 아마 이고통을극복하게해주세요. 도와주세요 라고했을것입니다. 고통이크면클수록아이를낳았을때하나님께감사하는마음이더욱컸을것입니다. 그래서이말을했습니다. 내가여호와로말미암아득남하였다. 가인을낳게해주신사실앞에그들은죄에대한회개가있을것이고하나님이주시는회복에대한기쁨이있을것입니다. 이렇게해서태어난자녀가인류의첫번째자녀입니다.

그후에한아들을낳았는데그사람을가리켜 아벨 이라고합니다. 2 절을보십시오. 그가또가인의아우아벨을낳았는데아벨은양치는자이었고가인은농사하는자이었더 라 인류최초의형제입니다. 2 절을보면두아들의직업이있습니다. 둘째아들아벨은양치는 자이었고가인은농사짓는자였습니다. 우리는이말씀을통해서 남자는이마에땀을흘 려야식물을얻게될것이고흙에서왔으니흙으로돌아갈것이다. 는예언을상기할수있 습니다. 노동은신성하며복된것입니다. 하나님은당신이창조하신만물을관리하도록인간에게관 리권을주셨습니다. 그러나죄를지은후에는관리나노동은축복이아니라부담과고통이 되었습니다. 가인과아벨이농사와목축업을했습니다. 그러나이목축업과농사꾼의삶은 하나님이주신기쁨보다는가시를내고엉겅퀴를내는땅에서쉼없이수고로땀을흘려야 하는일이었습니다. 현대를사는많은남자들은지하철이나버스에서시달리며출근해서하루종일고통을겪다 가집에돌아옵니다. 그러면서도회사에서쫓겨날까봐걱정하면서가족을부양해야합니다. 그나마그런직장이없는사람도있습니다. 그러나그리스도안에있으면직장이있거나없거나, 가난하거나부요하거나, 건강하거나 병들거나, 일찍죽거나오래살거나, 예수안에있으면복이있습니다. 군대를 3년이나의무 복무를한다고생각하면고통스럽지만군대에 3년동안선교사로간다고생각하면기쁨이 충만할것입니다. 여러분이하는일들을통하여하나님께영광을돌려보십시오. 하나님을찾는가인과아벨 가인과아벨은시간이지난후에철이들었습니다. 자기만생각하는사람이철이들면부모를생각하듯이인간이철이들면하나님을생각합니다. 하나님을생각한다는것은제사를드린다는것인데이것은하나님과관계를맺겠다는것입니다. 하나님과의교제는제사로나타나게됩니다. 사람들이조상에게제사를지내고이방인과우상에게제사를지내는이유는초자연적인상대와관계를맺기원하기때문입니다. 인간이외로움과고독과한계를깨달을때영적인절대자를찾게됩니다. 3절과 4 절을보십시오. 세월이지난후에가인은땅의소산으로제물을삼아여호와께드렸고아벨은자기도양의첫새끼와그기름으로드렸더니여호와께서아벨과그제물은열납하셨으나 사람이하나님께예배를드리려하는것은쉬운일이아닙니다. 가인과아벨도많은세월이지난후에야자신의소산물로하나님께제물을드렸습니다. 동물에게는제사가없습니다. 그래서동물입니다. 사람은제사를드릴줄압니다. 그래서사람입니다. 하나님이인간을창조하셨기때문에하나님과인간의영적인관계를회복하고싶은것이인생의본분입니다. 죄를짓기전에는제사라는것이없었습니다. 왜냐하면하나님과매일만나고교제했기때문입니다. 그러나죄가들어옴으로말미암아아담과하와는에덴동산에서쫓겨나고, 생명나무를만질수없게되었고, 하나님과단절되었습니다. 인생의가장큰고독은돈이없거나먹을것이없는것이아니라하나님을잃어버린영원하고절대적인고독입니다. 많은사람들이하나님을만나보고싶어하고가까이가려고합니다. 그러나하나님을만나

지못하는원인은죄때문입니다. 죄가하나님과우리의관계를갈라놓은것입니다. 누구든지하나님께나아가려고한다면죄의문제를해결해야합니다. 하나님은거룩하시기때문입니다. 거룩과죄는본질적으로만날수없습니다. 제사란인간안에더러운모든죄와하나님이싫어하는모든죄를감추는행위입니다. 그런데제사의제물이있어야합니다. 제물이없는제사는없습니다. 본문을보면가인과아벨도제물을가지고하나님을만나려고시도합니다. 가인은농사를지었기때문에농산물을, 아벨은목축업을했기때문에양의첫새끼로하나님께나아가는길을모색했습니다. 제사를드리는일은귀한일입니다. 그런데하나님은가인의제사는받지않으시고아벨의제사만받으셨습니다. 우리는받지않으시는제사도있다는교훈을받게됩니다. 여러분이오늘비가오는날임에도불구하고이렇게교회에와서예배를드리고있지만어떤사람의예배는받으시고어떤사람의예배는받지않으신다는것입니다. 굉장히심각한일입니다. 20 여년동안예배를드려왔지만하나님이받지않으셨을수있다는것입니다. 아무리찬송가를부르고기뻐했어도하나님이듣지않으실수도있다는것입니다. 하나님이기뻐하는예배 하나님이기뻐하는예배가있고기뻐하지않는예배가있습니다. 이말은하나님은예배의겉모습을보시는분이아니라중심을보는분이시라는것입니다. 아무리좋은형태를가진예배라할지라도하나님은기뻐하지않으실수있습니다. 이사야 1장 10~17절을보면하나님은예배가피곤하고제물을가져오고성회를베푸는것과찬송으로기쁘게하려는모든것도귀찮고싫다고말씀하십니다. 왜냐하면죄를회개하지않은, 피가있는손을가지고예배를드리기때문입니다. 악을버리지않은채거짓되고속이는제사를드리기때문입니다. 우리는자신이나사람들을속일수도있습니다. 그러나하나님은속일수없습니다. 예배는형태에있는것이아니라중심에있습니다. 이사야선지자와예레미야선지자가살던시대의모든예배를하나님은거절하셨습니다. 하나님은그런예배를원하지않으셨습니다. 마태복음 5장 23~24 절을보십시오. 그러므로예물을제단에드리다가거기서네형제에게원망들을만한일이있는줄생각나거든예물을제단앞에두고먼저가서형제와화목하고그후에와서예물을드리라 용서하지않고분노를가지고와서예배드리는것을하나님은원하지않습니다. 하나님은형제에게원망을들을만한일이있거든돌아가서화목하는것이예배라고가르치십니다. 참된예배는사랑하고용서하는것입니다. 분노하고미워하면서드리는예배는예배가아닙니다. 한국에많은교회가있고오늘이시간에도많은사람들이예배를드리고있지만세상은변하지않습니다. 교회가없거나목사가없거나헌금이없거나설교가없어서가아닙니다. 이모든것이풍성해도하나님이기뻐하는예배를드리지않고, 예배는드리면서계속죄를짓고하나님이기뻐하지않는일을합니다. 그것은종교적인부흥과업적은될수있을지몰라도참된예배는결코아닙니다. 본문의말씀을잘못해석하면신앙적인상처를받게됩니다. 늘열심히해왔는데하나님이예배를받지않으신다면상처를받지않을수없습니다. 히브리서 11장 4 절을보십시오.

믿음으로아벨은가인보다더나은제사를하나님께드림으로의로운자라하시는증거를얻었으니하나님이그예물에대하여증거하심이라저가죽었으나그믿음으로써오히려말하느니라 우리는이히브리서 11장 4절에서하나님이가인의제사를받지않으신것과아벨의제사를받은이유를알수있습니다. 믿음으로드린제사 첫째, 믿음으로아벨은가인보다더나은제사를드렸다 는것입니다. 아벨은믿음으로드렸습니다. 하나님은믿음으로드리는예배를기뻐하십니다. 믿음이없이는하나님을기쁘게할수없습니다. 참된예배는형식과전통이아니라믿음으로드려야합니다. 우리가수십년동안드려왔던예배의형식안에는참된예배가없습니다. 그것은순서와프로그램의반복되는행위일뿐입니다. 예배를드리지않으면교통사고를당할까봐드리는예배나습관적으로드리는예배는하나님이받지않으십니다. 히브리서 11장 6 절을보십시오. 믿음이없이는기쁘시게못하나니하나님께나아가는자는반드시그가계신것과또한그가자기를찾는자들에게상주시는이심을믿어야할찌니라 가인과아벨이어떻게예배를드렸는지성경에서설명하고있지않기때문에우리는잘알수없지만분명히알수있는것은아벨은믿음으로예배를드렸고가인은종교의식과형식으로예배드렸다는것입니다. 저는오늘여러분의예배가믿음으로드리는예배가되기를원합니다. 율법의예배가아니라은혜의예배요, 문자의예배가아니라영의예배가되기를축원합니다. 살아있는예배, 성령의예배, 하나님의임재가있는예배가되기를축원합니다. 우리의예배가방자하고교만하고전통적인이유는하나님이계시지않다고생각하기때문입니다. 교회에왔지만사람만봅니다. 예배가진지하지못한것은하나님에게집중하지못하기때문입니다. 그러나하나님이여기계십니다. 그분앞에믿음으로, 영으로드리는예배가참된예배입니다. 예배는의롭다고인정받는것 두번째, 참된예배는 의롭다 하심을받은것입니다. 아벨은예배를드린후에하나님으로부터 너는의롭다 는증거를얻었습니다. 의롭다 는것은죄가감추어졌다는것입니다. 가인이드린곡식의제물은마치무화과잎으로드린것과같습니다. 아담과하와가무화과나뭇잎으로수치를가리려했지만결코그수치가가려지지않았던것처럼가인이드리는예배는가인의죄를감출수없었습니다. 그러므로가인은죄를지은그대로제사에나아간것입니다. 그러나아벨은양의첫새끼를드렸습니다. 하나님이무화과나무잎을거두시고동물을죽여가죽옷을지어입힘으로말미암아아담과하와의죄를가려준것처럼양의제사는양이죽음으로피흘린제사였습니다. 이피는죄를가려주었습니다. 그래서아벨이드린제사는의롭다는인정을받은것입니다. 죄가없어진것이아니라죄가가려진것입니다. 여러분의죄가가려져야예배가가능해집니다. 죄가가려지지않은종교적이고윤리적인예배는소용없습니다. 그러나예수그리스도의피를의지하고믿음으로나아가는예배는예수의피가여러분의죄를가려줄것이며믿음으로의롭다고여겨주실것입니다. 그때신령

과진정으로드려지는예배가될것입니다. 할렐루야! 당시에는가죽옷을입히고어린양을바친것을완전히이해할수없었습니다. 마치망원경을볼때초점이맞지않으면잘보이지않는것과같습니다. 그러나초점이잘맞으면사물이정확하게보입니다. 이와같이정확하게보인것이바로갈보리언덕입니다. 하나님의어린양예수께서인류의모든죄를대신지시고십자가에못박혀죽으심으로누구든지그피를믿는자는구원을얻고회복을얻게된것입니다. 이것이예배입니다. 이예배가가죽옷으로부터시작하여아벨의어린양으로드린제사와염소와송아지로제사장이날마다제사를드렸지만그것은완전할수없었습니다. 갈보리언덕에서예수로드린제사로우리의죄가비로서눈과같이희어지게되었습니다. 하나님앞에나아가는자는바로 의로운자, 거룩한자라야합니다. 하나님은죄가있는자의기도는들어주지않으십니다. 예수그리스도의피만이인간의죄를가릴수있습니다. 교회에와서단순히설교만듣고돌아가는것이아니라어린양예수그리스도의피를의지하여죄가가려지고하나님앞에의로운자가되어서경배와찬양을드리는것이참된예배가됩니다. 이예배를하나님이기뻐하시고받으십니다. 히브리서 9장 6 절~14절을보면우리는송아지의피나염소의피로구원받은것이아니라예수그리스도의십자가의피로양심이깨끗해지며하나님께나아갈길을얻었습니다. 이것이예배입니다. 저는여러분의예배가형식적이고종교적인예배가아니라아벨이드린어린양예수그리스도의십자가의보혈을의지하는예배가되기를축원합니다. 십자가의보혈을의지하여예배드릴때성령께서우리의양심까지깨끗케하시는역사가나타납니다. 그럴때우리는하나님을느끼며하나님의구원과죄용서를경험하고능력이내안에들어오는것을알수있습니다. 하나님은아벨의예배를기쁘게받으셨고가인의예배는거절하셨습니다. 이말씀앞에서실족하는사람이많습니다. 가인이무슨죄가있는가? 직업이농부이기때문에농산물을드릴수밖에없었다 라고합니다. 그러나가인은동생에게찾아가양을빌려야했습니다. 대부분사람들이실족하는이유는자존심때문입니다. 큰자는작은자를섬겨야한다는말이있습니다. 하나님은에서를택하지않고야곱을택하여복을주셨습니다. 가인은농사를짓는사람이었지만직업과상관없이양으로제사를드렸어야했습니다. 5 절을보십시오. 가인과그제물은열납하지아니하신지라가인이심히분하여안색이변하니 가인은자기의제사가하나님께받아들여지지않았다는사실을알게되었습니다. 여기에서우리는첫번째거절감이라는중요한단어를발견할수있습니다. 우리인간이가지고있는가장깊은상처는 거절감 입니다. 잘못된예배로인한거절감의상처 낙태를하려고했던아이에게는성장해도상처가남아있습니다. 또아이들이자라면서부모에게입는상처가있습니다. 이런사람은결혼해서도남편이자기를거절할것이라고생각합니다. 그래서여러가지방법으로비위를맞추려고애씁니다. 사회는온통거절당하는것의연속입니다. 학교에떨어지고청혼에서도거절당합니다. 거절감을가지고사는사람은사람들이자신을환영해주지않는다고생각합니다. 이사람들은거절을당하지않으려고방어기질을발휘해서먼저공격합니다.

거절감이생긴이유는잘못된예배를드렸기때문입니다. 예배를드리면거절감의상처가치유됩니다. 예수그리스도에게오면어렸을때부터받았던거절감의상처가치유됩니다. 가인은자기의제물이열납되지않은것을알았습니다. 예배가받아들여지지않은사람은얼굴이불편해지고원망과불평을하고작은일에도화를냅니다. 그러나참된예배를드린사람은기쁨이충만합니다. 여러분의마음의거절감이오늘모두치유되기를바랍니다. 하나님은여러분을거절하지않고영접하십니다. 여러분을사랑하고돌아오기를바라고계십니다. 여러분의부모는자식이아무리잘못해도다시품어줍니다. 그것이부모입니다. 거절당한사람의마음속에는항상분노가있습니다. 이분노는사람의얼굴을사납게만듭니다. 사람들은그런사람곁에가려하지않습니다. 성경에서도 안색이변하니 라고말합니다. 좋은향수를뿌리고좋은화장품을발라도여러분의안색은변하지않습니다. 그러나성령충만하면화장품이필요없습니다. 기쁨이충만해집니다. 그러나여러분이거절당하면분노가생기며분노가생기면안색이변합니다. 이것이가인이었습니다. 여인의후손으로뱀의머리를상하게해줄줄알았던기대감은무너지고더욱나빠졌습니다. 여러분, 참된예배를드려야합니다. 십자가의보혈의예배, 성령의예배, 사랑의예배, 용서의예배, 감격스러운예배가드려질때여러분의예배는받아들여질것입니다. 예배가온전히드려질때여러분안에있는분노와거절감의상처가사라질것이며여러분의얼굴의상처가치유될것입니다. 6~7 절을보십시오 여호와하나님께서가인에게이르시되네가분하여함은어찜이며안색이변함은어찜이뇨 네가선을행하면어찌낯을들지못하겠느냐선을행치아니하면죄가문에엎드리느니라 죄의소원은네게있으나너는죄를다스릴찌니라 가인의인생은비참해졌습니다. 그러나안심하십시오. 여러분은아벨의후예인줄믿습니다. 예수그리스도를만났기때문에이모든저주가떠날것이며거절감도떠날것이며분노도 떠날것이며안색이변하는인생은살지않을줄믿습니다. 사랑하는성도여러분, 사람을기쁘게하는예배가아니라하나님을기쁘게하는예배를드리십시오. 보혈의피로 드리는예배가되기를축원합니다. 성령으로드리는예배가되기를축원합니다. 그때하나 님은영광을받으실줄믿습니다. * 출처 : 온누리신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