앱스토어도입과모바일서비스의진화 KT 경제경영연구소곽진민
1. 앱스토어전망 앱스토어는모바일컨텐츠유통망의변화 개발자 기존모바일인터넷서비스 컨텐츠 서비스 통신회사 트래픽 컨텐츠 / 서비스 이용자 컨텐츠컨텐츠공급계약공급계약 : : 법인개발자법인개발자중심 개발자개발자 : : 통신회사통신회사 = 7.5 7.5 : : 2.5 2.5 트래픽과트래픽과컨텐츠를컨텐츠를동시에동시에제공제공 통신사통신사가입자수가가입자수가시장크기시장크기결정결정 App App Store Store 등록등록및심사심사 : : 개인개발자의개인개발자의진입이진입이용이함용이함 개발자개발자 : : Store Store = 7 7 : : 3 3 트래픽과트래픽과컨텐츠가컨텐츠가분리됨분리됨 App App Store Store 이용자수가시장크기결이용자수가시장크기결정 App Store 를통한모바일앱이용 개발자 통신회사 모바일앱 트래픽 App Store 이용자 모바일앱
1. 앱스토어시장전망 모바일앱다운로드건수와 App Store 매출은빠른속도로증가할전망 전세계모바일앱다운로드건수 Apple App Store 매출 18,658 ( 단위 : 백만건 ) 15,580 ( 단위 : 백만달러 ) 11,626 7,987 4,403 491 1,335 OVUM, 2009.11.9. Mobile application downloads forecast: 2009-14 Credit Suisse, 2009.10.20. Equity Research - Apple Inc.
1. 앱스토어전망전세계모바일앱시장규모는크게성장하는반면, 한국의모바일데이터매출의성장속도는모바일앱을따르지못할전망 : 모바일앱비중이낮고, 기존데이터서비스를대체하는효과때문 전세계모바일앱시장규모 한국의모바일데이터매출전망 CAGR 57.9% 단위 : 10 억원 CAGR 8.7% OVUM, 2009.11.9. Mobile application downloads forecast: 2009-14 IDC, 2009.10. Korea Mobile Services and Applications Market 2009-2013 Forecast and Analysis
1. 앱스토어전망 Apple App Store가등록건수, 이용건수, 활용기기수에서압도적우위통신회사와제조사들은대안이될플랫폼과앱스토어를모색중 Apple App Store Android Market Windows Marketplace for Mobile 사업자개장일 App 숫자누적다운로드이용기기숫자 10년 M/S전망 * 국내출시기기기타 Apple Google Microsoft 2008.6.10. 2008.10.22. 2009.10.5. 115,000 개 ( 09.12.) 20,000 개 ( 09.12.) 376 개 ( 09.11.) 30 억회 ( 10.1.) N/A N/A 5,000 만대 ( 09.9.) 100 만대 ( 09.5.) N/A 13.5% 8.5% 8.1% iphone, ipod Touch Apple 이통제 미출시 ( 10 년상반기출시예정 ) 통신회사스토어개장및 UI 커스터마이징가능 옴니아시리즈, 블랙잭, 인사이트 통신회사스토어개장및 UI 커스터마이징가능 Wikipedia 참조, * 단말판매대수기준 M/S, Gartner, 09.9.
1. 앱스토어전망 국내에서는윈도우모바일중심으로사업시작, 안드로이드로확대할계획단말제조사는글로벌스토어구축후숍인숍형태로국내앱스토어입점 통신사업자 : 자체 App Store 구축 단말제조사 : 자체플랫폼, 글로벌스토어 숍인숍 SHOW 앱스토어 삼성 bada 플랫폼삼성앱스에서제공하는 Math Master!? 윈도우모바일중심 > 안드로이드플랫폼으로확대단말제조사, 컨텐츠개발사들이숍인숍형태로입점하는추세 WIPI 컨텐츠를수용할것인가? 글로벌마켓과의호환성을얼마나유지할것인가? 스토어의차별성을어떻게부각시킬것인가? 규모의경제를만들수있는것인가?
2. 통신사업자가바라보는앱스토어 스마트폰이가져올가입자 / 데이터매출증가효과가매우큼앱스토어는스마트폰의활용성을높일수있는요소 at&t 의데이터매출및 ARPU 변화 Data ARPU : 50.3% 증가 가입자유치효과 데이터매출증가효과 Data 매출 : 79.7% 증가 mil.$ $ 데이터트래픽폭증컨텐츠유통통제력약화서비스차별성부재 & 유선인터넷사업의경험 at&t, 2009 년 3 분기실적발표자료
2. 통신사업자가바라보는앱스토어 앱스토어가창출하는직접적인매출증대효과는낮은편 : 기본료 / 데이터사용료를증대시키는간접적효과가큼 KT, 분기별이동전화서비스매출 1조4,957억기타 1 조 6,397 억 데이터 음성 데이터비중 16.8% 16.9% 17.4% 17.2% 18.0% 18.0% 18.5% KT, 2009 년 3 분기실적발표자료 (Guidance 기준 )
2. 통신사업자가바라보는앱스토어미래성장을위해서는모바일인터넷의주도권확보가매우중요 ( 유선인터넷서비스를확보하지못한시행착오를되풀이하지않기위해 ) 앱스토어도이를위한전략옵션으로판단 영국 Mobile Internet 이용자의 Mobile Site 이용점유율 Morgan Stanley, 2009.12.15, The Mobile Internet Report
3. 단말제조사가바라보는앱스토어 스마트폰의주도권을잡지못하면미래단말경쟁에서뒤쳐질가능성이높음 2013 년스마트폰출하량비중 : 43.5% 2013 년스마트폰매출액비중 : 70.8% 2010 신한금융투자 Research Forum 휴대폰, 이제는스마트폰이다
3. 단말제조사가바라보는앱스토어 그러나, 현재스마트폰시장점유율이매우낮은수준이며영업이익률도스마트폰주도업체와현저한차이를보여줌 전체 * 스마트폰 ** NOKIA 38% 40% Samsung 21% 2.7%* LG 11% 0.6%* Rim Blackberry 21% Apple iphone 18% HTC 5% 영업이익률 * 11.4% 9.6% 8.4% 18.5% 22.2% 19.0% 09 년 3 분기기준 ( 단말대수 ), 영업이익률은 09 년 2 분기기준 * 2010 신한금융투자 Research Forum 휴대폰, 이제는스마트폰이다 ** AppleInsider 에서인용한 Canalys(2009) 자료
3. 단말제조사가바라보는앱스토어 사용편의성, 애플리케이션측면에서 iphone 만족도가매우높은수준 J.D.Power Consumer Center Ratings 2009 Wireless Consumer Smartphone Ratings 마케팅인사이트스마트폰이용자만족도조사 ( 10.1.25.)
3. 단말제조사가바라보는앱스토어 현재시장을주도하고있는 iphone에대응할수있는플랫폼은모두적용앱스토어는판매단말의활용성을높이는차원에서접근 플랫폼사업자의 OS 자체개발 OS Android 플랫폼단말제조사 : 삼성전자, LG 전자, Motorola, HTC, Sony Ericsson, Lenovo, Dell, Huawei
4. 개발자가바라보는앱스토어 개발자들이생각하는각플랫폼의장단점 가장많은이용자에접근가능 개발의간편함 : SDK 수준높음, 아이폰 / 아이팟터치는기본적으로동일한하드웨어 애플의일방적인앱스토어관리정책 Jailbreaking 윈도우소프트웨어개발의연장선상에서시작가능 Microsoft의개발자지원프로그램 B2B 솔루션에포함되는소프트웨어개발활성화 OS 버전, 기기별, 통신사별로상이한개발환경 규모의경제를갖추지않은앱스토어 Android 기기확산에대한전망 개방적인앱스토어정책 아이폰앱스토어에비해상대적으로적은경쟁자 Fragmentation 문제 : 하드웨어사양, 통신사업자별 customizing JAVA 언어
4. 개발자가바라보는앱스토어 Global vs. Korea 큰시장규모 Apple App Store : 6,000 만대의기기 이미정착된 Market Rule 개인개발자참여가용이한 Open Market 형태 7:3의수익배분원칙 한국에서검증된컨텐츠 게임을중심으로한국에서이미경쟁력이검증된모바일컨텐츠의 Global 진출통로 문화, 언어의차이 언어 : 애플리케이션메뉴뿐아니라스토어내상품설명에서도중요한장벽으로작용 문화적차이로인해생각지못한요소들이앱사용의장벽이될수있음 한국시장에서의기회 LBS, SNS 등해외에서각광받는모바일서비스는국내이용행태와의괴리존재 음악, 게임등의분야에서는한국의법규제환경이국내개발자의한계이자기회가될수도 너무많은참여자 전세계의개발자가한마켓에서경쟁 거대컨텐츠업체의참여 아이디어의고갈, 카피의문제발생 기존시장의브랜드파워상실 개인개발자와중견개발사가동일선상경쟁
4. 개발자가바라보는앱스토어 Global 시장에서는 Game의성공가능성이비교적높은편반면, 해외게임업체의국내진입도수월하다는의미가됨 해외에서각광받은한국 App 헤비매흐 카툰워즈 베이스볼 수퍼스타 Game 제노니아 이노시아연대기 어썸노트 Productivity UI가직관적언어, 문화장벽이다른카테고리에비해낮음컨텐츠경쟁력을이미확보하고있음가장많은 App이등록되는카테고리
4. 개발자가바라보는앱스토어 Game 이외의카테고리에서는국내시장을겨냥한 App 이성공가능성높음 App Store ( 한국 ) 순위 ( 10.1.18.) 서울버스 YBM 영한영사전 WorldCard Mobile 언어, 문화적장벽이유리하게작용 Twitter, facebook, foursquare 등개인개발자들이쉽게접근가능 게임은국내법 / 규제의영향을받음음악 : 스트리밍서비스중심다운로드, 벨소리제공의한계
4. 개발자가바라보는앱스토어 수익성이보장되지는않음 국내모바일게임사 09 년 1~3 분기누적매출비중 게임개발소요인력 신규개발 : 60 men/month 컨버젼 : 15 men/month Team ibokan Galaxy Impact 사례 22 만건다운로드판매수익 : $550 무료공개 : 20,000건 / 일다운로드유료전환 : 23건 / 일다운로드 Admob 광고삽입업데이트후광고수익 : $175 다운로드받은사람의 1/3만업데이트 수준급개인개발자연간수입 : 400 만원선 개인개발자가너무많아모바일앱단가가무료에근접합니다. 통신사의 Embedded App 개발도좋은시장입니다
4. 개발자가바라보는앱스토어소수애플리케이션에수익이집중되는현상을보임앱스토어내에서무료버전, 교차판매등의마케팅활용 유료모바일앱 전체모바일앱등록건수의 77% 다운로드건수의 30% 평균 9,300회다운로드 ( 무료는 71,000회 ) 평균 $12,100 수익 ( 개발자몫 $8,500) 무료버전마케팅 소수모바일앱에다운로드집중 교차판매마케팅 Pinch Media, 09.10.28, Paid Applications on the App Store (From 360iDev) Flurry, iphone App Store Marketing, Cross-Sell or Die
4. 개발자가바라보는앱스토어 유료게임판매가아닌소셜서비스화에주력하는 Tapulous는새로운수익모델탐색의참고가될만한사례 TapTap Revenge Tap Tap Revenge3 TTR 의인기 기타히어로스타일의게임 TTR 시리즈는총 2천만건다운로드 월 4백만의액티브유저가있음 무료화 Membership 온라인게임음악스토어 TTR3 무료화 99센트에판매하다 3개월후무료화 무료화후 24시간내 30만건다운로드 서버부담으로온라인플레이잠정중단 Stand-alone Game 앱판매 유료음악판매 Social Game 유료음악판매아이템판매광고 음반홍보채널의가능성 Lady Gaga, Coldplay, Foo Fighters 등인기가수들의신곡을수록 Metallica, Lady Gaga 에디션을별도로제작하여판매 itunes 구매로바로연결
5. 모바일서비스의중요성 모바일앱보다더큰시장은모바일웹, 즉모바일서비스에있음 facebook PayPal Layar foursquare Pandora Radio 인터넷서비스와의연동 모바일환경을최대한활용 First Mover Advantage
5. 모바일서비스의중요성 이용자의위치정보활용 : LBS, 증강현실 foursquare 상점평판공유 + 게임의요소 상점에대한평판공유가기본기능 체크인, 등급, 시장선정등게임요소혼합 주변회원간커뮤니케이션 Mobile 평판공유서비스 Yelp! Playmap ( 엠엔소프트 ) 윙버스? 영향을받는서비스 기존인터넷평판공유서비스 Travelocity, Tripadvisor 등 블로그
5. 모바일서비스의중요성 이용자의생체정보활용 : 헬스모니터링 AirStrip OB RunKeeper Sleep Cycle 항상몸에휴대하는특성활용 휴대폰의 GPS, 중력센서, Push 기능을활용한서비스들출시 향후, 블루투스기기등을활용해개인의건강정보를수시로모니터링하는서비스들이나타날전망 영향을받는서비스 병원의환자관리시스템 트레이닝센터의고객관리시스템
5. 모바일서비스의중요성 새로운서비스기회창출 개인간신용카드결제 Square 신용카드동글 + 가맹점서비스 Square 가입후동글구입, 앱설치를마치면신용카드가맹점의기능확보 개인간거래, 소규모상점, 임시상점에서활용가능한결제서비스 영수증은이메일로보내고관리 영향을받는서비스 모바일신용카드리더기 모바일결제서비스 중고거래서비스 가계부서비스 email 영수증
5. 모바일서비스의중요성 각광받는 SNS : 서비스플랫폼이될가능성이높지만, 한국에서는? facebook 서비스플랫폼이될가능성높음 facebook flatform 가입자정보기반, 애플리케이션기반으로서 facebook이활용될수있음 한국에서의성공가능성 언어, 문화의차이 미니홈피및블로그이용경험과미국 SNS 이용경험이다름 영향을받는서비스 Internet Portal Cyworld 등국내 SNS Apple, Google 등의플랫폼사업자
5. 모바일서비스의중요성 국내인터넷서비스업체 : 모바일인터넷에서는성격이다른경쟁시작 Google 검색 YouTube Embedded Service (Mail, 연락처, 캘린더, 지도 ) 메일, 캘린더이용자의포탈이용유도어려움 Google의연락처, 캘린더이용자증가 유선인터넷서비스의이용자기반활용에제약 Facebook, Twitter 의확산 Yahoo! 날씨 Yahoo! 주식 모바일플랫폼위의또다른플랫폼으로자리잡을수있는Facebook과Twitter가유선인터넷환경보다모바일에서더쉽게확산됨 2 년간의공백 Google 지도 해외사업자들은이미 2년간다양한서비스에대한실험과 M&A를진행함 모바일광고, SNS, 증강현실, LBS 등
5. 모바일서비스의중요성 인터넷서비스업체 : 트래픽의분산이가장큰핸디캡이될것 인터넷 시작페이지 가없음 아이폰사파리는브라우저구동시사용자가마지막으로이용한웹페이지를보여줌 포탈의주요기능이애플리케이션으로분산 미니포탈형 앱메뉴형 메일, 뉴스, 날씨, 블로그, 카페등포탈내에존재하는주요기능이개별모바일애플리케이션으로분산 포탈첫페이지의기능약화 모바일에서는원점에서새로시작 메일이외에는 iphone의기본애플리케이션내에서국내포탈의서비스를설정하기어려움 앱스토어내에서마케팅을할방법이없음
맺는말 App 보다는 Service 에집중해야 현재의관심 스마트폰의확산과모바일앱의성장을촉진하는요소로서의앱스토어 스마트폰앱스토어모바일앱 초고속인터넷 PC 모바일인터넷 스마트폰 향후의전망 이용자의실생활에부가가치를더하는모바일서비스들의등장과확산 프로그램 인터넷서비스 모바일앱 모바일서비스 스마트폰 모바일서비스 인터넷 / 실생활서비스 김양수, 생활의참견 No.7 생활속의착각중 ( 네이버웹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