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 4. 8. 시행국가직 9 급국어 가장많은수험생들이선택하는공무원국어의표준 2017 국가직 9급정답과해설 2017년 4월 8일 문제와해설 : 공단기이선재 수험생여러분, 정말고생하셨습니다. 앞으로의시험을대비하기위해, 문제와자세한해설을함께올려드립니다. 해설강의는 4월 8일생방송으로진행되며, 이후공단기홈페이지에서보실수있습니다. 국어문법, 규범 2017 국가직 9 급 고전문법 5 2 2 1 6 어휘, 한자 독해 현대문학 고전문학 지식형 문항 (11) 국어문법국어규범 (6) 고전문법 (1) 어휘 한자 (4) 음운론 (1) 형태론 (2) 한글맞춤법 (2) 의미론 (1) 훈민정음제자원리 (1) 어휘 (1) 한자 (2) 한자성어 (1) 수능형 ( 지문분석형 ) 문항 (9) 독해 (2) 현대문학 (5) 고전문학 (2) 내용일치 (1) 단락배열 (1) 현대시 (2) 현대소설 (3) 고대문학 : 고대시가 (1) 고전소설 (1) 1
적중 번호 유형 적중내용 1 고전시가 2017 반쪽모의고사 20회 9번 구지가 지문, 문제일치 3 한자성어 2017 나침판 1 실전모의고사 5회 14번등 6 어휘 ( 고유어 ) 2017 나침판 1 실전모의고사 13회 19번 8 국어문법 2017 나침판 1 실전모의고사 7회 4번등 11 현대시 2017 반쪽모의고사 2회 9번보충문제 12 현대소설 2017 반쪽모의고사 3회 5번 14 한자어표기 2017 반쪽모의고사어휘 한자모의고사 7회 8번 15 국어문법 2017 반쪽모의고사 17회 9번보충문제등 16 고전문법 2017 나침판 1 실전모의고사 6회 6번 17 한글맞춤법 ( 띄어쓰기 ) 공 TV 띄어쓰기최종특강실전문제 8 번등 2017 반쪽모의고사 15 회 6 번등 2017 나침판 1 실전모의고사 3 회 2 번등 18 한자어독음 2017 선재국어마무리 272~273 쪽, 276~277 쪽에서대부분출제 2017 선재국어 4 권에전체수록 19 국어문법 2017 나침판 1 실전모의고사 12 회 7 번 2017년도국가직 9급시험은큰틀에서는예년의출제방향과일치하되, 세부적으로는뚜렷한차이점이드러난시험이었다. 지식형문제가 11문제, 수능형문제가 9문제라는점, 즉 지식형과지문분석형의조화 를이뤘다는점은그간의출제경향과일치한다. 그러나이번시험에서는문법문항수는유지하되, 문학과어휘 한자를강화했다는점에서이전의시험과뚜렷한차이점을보인다. 먼저총 6문항이출제된국어문법은대체적으로난도가무난했다. 기본적인어법과규범을학습한학생들이라면큰어려움없이풀었을문제가다수출제되었다. 고전문법에서도훈민정음제자원리에대한문제가출제되어올해의문법은전반적으로평이했다고평가할수있다. 문제는어휘 한자및문학부분의문항수가늘었다는점이다. 한자성어는한글과병기되지않고출제되었으며, 한자어독음문제도 2문제나출제되었다. 한자학습을꾸준히한학생들이었다면큰어려움없이풀수있는중급정도의문제였지만, 문제는학습을하지않은학생들은난도와관계없이풀기가쉽지않았다는점이다. 또한현대문학과고전문학에서총 7문제나출제되어, 문법위주로공부한학생들, 지문분석을충실하게연습하지않은학생들은적잖이당황했으리라생각한다. 이번시험을통해우리가다시한번마음에새겨두어야할점은, 전범위학습의중요성이다. 문법에대한지식습득과함께지문분석을꾸준히훈련하지않으면고득점을할수없다. 또한만점을향한마지막관문은어휘와한자라는것도명심했으면한다. 수업을할때마다항상강조했던말들이있다. 기본을잡을때부터한자성어를독음없이연습하라는것, 마무리책의한자어라도꼭암기하라는것, 문법도물론중요하지만문법에만치중하면고득점을올릴수없다는것, 그리고독해지문연습통해지문분석훈련을꾸준히하라는것. 다음시험을바로준비하는우리에게, 여전히유효한조언들이다. 앞으로남은시험을대비하기위해서위의내용을다시한번마음에새기고책상에앉았으면한다. 또한지방직과서울시시험및 7급시험은항상국가직 9급시험보다난도가높았다는점을명심하자. 이번에평이하게나왔던문법과어법의난도가높아질수있다는점을기억하며앞으로의시험을대비하기를바란다. * 오늘, 정말고생하셨습니다. 최선을다한여러분께합격의영광이있기를두손모아기원합니다.
가장많은수험생들이선택하는공무원국어의표준 2017 국가직 9 급정답과해설 2017 년 4 월 8 일 1. 다음시가의전개방식으로옳은것은? 龜何龜何首其現也若不現也燔灼而喫也 1 요구 위협 환기 조건 2 환기 요구 조건 위협 3 위협 조건 환기 요구 4 조건 요구 위협 환기 - 구지가 정답 : 2 해설 : 이시가는 거북을부름 ( 환기 ), 거북에게머리 ( 왕 ) 를내놓으라고명령함, 만약내어놓지않으면 ( 조건을가정함 ), 구워서먹겠다고위협함 으로내용이전개된다. * 가락국의대신들, 구지가 1. 갈래 : 4언 4구체한역시가 2. 성격 : 주술요, 집단요, 의식요, 노동요 3. 의의 : 1 현전최고 ( 最古 ) 의집단무요 2 주술성을지닌현전최고의노동요 4. 주제 : 수로왕의강림기원 5. 출전 : 삼국유사 6. 해설 : 수로왕의강림을기원하는 4구체한역시가로, 현전하는최고 ( 最古 ) 의집단무요이다. 이노래는왕의강림이라는소망을점층적으로표현하고있는데, 특히상대방을위협함으로써자신의소망을이루려는주술적방식이쓰이고있다. 대상을부름 명령 가정 위협 이라는구조를통해새로운군장을맞이하려는집단적소망을표현한이노래는개인적서정에앞서출현한집단적시가의모습을잘보여주고있다. 2. 화자의처지나행위에대한분석으로옳지않은것은? 흐르는것이물뿐이랴우리가저와같아서강변에나가삽을씻으며거기슬픔도퍼다버린다일이끝나저물어스스로깊어가는강을보며쭈그려앉아담배나피우고나는돌아갈뿐이다삽자루에맡긴한생애가이렇게저물고, 저물어서샛강바닥썩은물에달이뜨는구나우리가저와같아서 3
흐르는물에삽을씻고먹을것없는사람들의마을로다시어두워돌아가야한다. - 정희성, 저문강에삽을씻고 1 화자는일을마치고, 해지는강에나와삽을씻는다. 2 화자는강물에슬픔을퍼다버리고, 먹을것없는사람들의마을 로돌아가야한다. 3 화자는 삽자루에맡긴한생애 라는표현을통해자신의삶을압축적으로드러낸다. 4 화자는주관적인감정을배제하고, 해지는강가의풍경을객관적으로전달하려한다. 정답 4 해설이시는산업화과정에서소외된노동자의삶을자연물에빗대어그리고있다. 강변에나가삽을씻으며 / 거기슬픔도퍼다버린다 라는시구에서나타나듯이, 화자의주관적인감정이배제된것은아니다. 또한 흐르는것이물뿐이랴 우리가저와같아서 등에서알수있듯이, 이시에서해지는강가의풍경을이루는요소들 ( 강, 달 ) 은단순한배경이아니라, 화자나화자의삶과동일시되어그가느끼는삶의비애를심화시켜주는대상이다. 오답풀이 2 강변에나가삽을씻으며 / 거기슬픔도퍼다버린다 와 먹을것없는사람들의마을로 / 다시어두워돌아가야한다 에서알수있다. 3 삽자루에맡긴한생애 는화자가노동자임을드러내주는시구이다. * 정희성, 저문강에삽을씻고 1. 갈래 : 자유시, 서정시 2. 성격 : 성찰적, 현실참여적 3. 표현과특성 : 삶의모습을자연물에빗대어형상화함. 4. 주제 : 가난한노동자의삶의비애 5. 해설 : 이시는 1970년대도시화, 산업화로인해소외된도시노동자의삶을차분한어조로노래하고있다. 노동자의삶의한국면을자연물인 강 의흐름이라는심상과결합시켜형상화함으로써민중시의한계를극복하고있는점이특징적이다. 3. 밑줄친부분과관련된사자성어로가장적절한것은? 전국시대말, 진나라의공격을받은조나라혜문왕은동생인평원군을초나라에보내어구원군을청하기로했다. 이십명의수행원이필요한평원군은그의삼천여식객중에서십구명은쉽게뽑았으나, 나머지한명을뽑지못한채고심했다. 이때에모수라는식객이나섰다. 평원군은어이없어하며자신의집에언제부터있었는지물었다. 모수가삼년이되었다고대답하자평원군은재능이뛰어난사람은숨어있어도저절로사람들에게알려지게되는법인데, 모수의이름을들어본적이없다고답했다. 그러자모수는 나리께서이제까지저를단한번도주머니속에넣어주시지않았기때문입니다. 하지만이번에주머니속에넣어주신다면끝뿐이아니라자루까지드러날것입니다. 하고재치있는답변을했다. 만족한평원군은모수를수행원으로뽑았고, 초나라에도착한평원군은모수가활약한덕분에국빈으로환대받고, 구원군도얻을수있었다. 1 吳越同舟 2 囊中之錐 3 馬耳東風 4 近墨者黑 정답 2 해설밑줄친부분중 주머니속에넣어주신다면끝뿐이아니라자루까지드러날것 이라는표현은주머니속에송곳을넣 으면끝이드러나는데, 자신은자루까지드러날정도로남의눈에드러날만큼재능이뛰어난사람이라는의미로쓴것이
가장많은수험생들이선택하는공무원국어의표준 2017 국가직 9 급정답과해설 2017 년 4 월 8 일 다. 이와관련있는한자성어로는 주머니속의송곳이라는뜻으로, 재능이뛰어난사람은숨어있어도저절로사람들에게알려짐을이르는말 인 囊中之錐 ( 주머니낭, 가운데중, ~ 의지, 송곳추 ) 가가장적절하다. 제시문은 모수자천 ( 毛遂自薦 : 자기가자기를추천함 ) 과도관련된고사이다. 오답풀이 1 吳越同舟 ( 오나라오, 월나라월, 한가지동, 배주 ): 서로적의를품은사람들이한자리에있게된경우나서로협력하여야하는상황을비유적으로이르는말 3 馬耳東風 ( 말마, 귀이, 동녘동, 바람풍 ): 동풍이말의귀를스쳐간다는뜻으로, 남의말을귀담아듣지아니하고지나쳐흘려버림을이르는말 4 近墨者黑 ( 가까울근, 먹묵, 놈자, 검을흑 ): 먹을가까이하는사람은검어진다는뜻으로, 나쁜사람과가까이지내면나쁜버릇에물들기쉬움을비유적으로이르는말 4. 다음글을읽고추론한내용으로적절하지않은것은? 사방이어두워지자그들도얘기를그쳤다. 어디에나눈이덮여있어서길을잘분간할수없었다. 뒤에처졌던백화가눈덮인길의고랑에빠져버렸다. 발이라도삐었는지백화는꼼짝못하고주저앉아신음을했다. 영달이가달려들어싫다고뿌리치는백화를업었다. 백화는영달이의등에업히면서말했다. 무겁죠? 영달이는대꾸하지않았다. 백화가어린애처럼가벼웠다. 등이불편하지도않았고어쩐지가뿐한느낌이었다. 아마쇠약해진탓이리라생각하니, 영달이는어쩐지대전에서의옥자가생각나서눈시울이화끈했다. 백화가말했다. 어깨가참넓으시네요. 한세사람쯤업겠어. 댁이근수가모자라니그렇다구. - 황석영, 삼포가는길 1 눈덮인길의고랑 은백화가신음하는계기로작용하기도한다. 2 등에업힌백화는영달이가 옥자 를떠올리게하는계기로작용하기도한다. 3 영달이는 대전에서의옥자 를, 어린애처럼생각이깊지않은존재로인식하고있다. 4 백화는처음에는영달이의등에업히기를싫어했으나, 영달이의등에업힌이후싫어하는내색이없어보인다. 정답 3 해설영달이백화를업으면서 대전에서의옥자 를떠올린것은 백화가어린애처럼가벼웠 기때문이다. 영달은백화의쇠약해져가벼워진몸을계기로대전에서의옥자를떠올리게된것이다. 즉 어린애처럼 은몸무게의가벼움을표현하는것으로, 3의 생각이깊지않은 것과는관계가없다. 오답풀이 1 눈덮인길의고랑 에빠져백화가발을삐었으므로, 이것은백화가신음하는계기로작용하고있다. 4 영달의등에업힌뒤백화가 어깨가참넓으시네요 라고말을붙이는데서, 백화가영달의등에업힌것을싫어하지않음을알수있다. * 황석영, 삼포가는길 1. 갈래 : 단편소설, 여로형소설 2. 성격 : 사실적, 비판적 3. 시점 : 전지적작가시점 4. 배경 : 1970년대어느시골마을, 공사장에서삼포로가는여로 5. 표현과특성 : 1 간결한대화와행동묘사를통한극적제시 2 여로형구조를통해소외된인물들의고달픈인생과유대감형상화 6. 주제 : 산업화과정에서소외된인생의애환과고향상실의아픔 5
7. 해설 : 이소설은산업화가급속하게진행되던 1970년대를배경으로하여소외된계층의삶의아픔과고향상실의문제를형상화하고있다. 정씨가귀향하길바라는고향 삼포 는실제로존재하는곳이아니라, 오랜방랑의종착지이자마음의안식처를상징하는상상적공간이다. 그러나이들이꿈꾸는삼포는산업화의열풍속에서더이상존재하지않고, 결국정씨는고향상실의비운을맞이하게된다. 이러한정씨의운명은산업화과정에서자신의뿌리와안식처를상실한현대인의모습을나타내기도하며, 소설은이를통해산업화이면의아픔과소외된계층의문제를드러내는것이다. 5. 밑줄친말의문맥적의미가같은것은? 고장난시계를고치다. 1 부엌을입식으로고치다. 2 상호를순우리말로고치다. 3 정비소에서자동차를고치다. 4 국민생활에불편을주는낡은법을고치다. 정답 3 해설제시문의 고치다 는 고장이나거나못쓰게된물건을손질하여제대로되게하다 의의미이다. 이와가장유사한의미로쓰인것은 3이다. 오답풀이 1 본디의것을손질하여다른것이되게하다. 2 이름, 제도따위를바꾸다. 4 이름, 제도따위를바꾸다. 6. 밑줄친말의사전적의미로가장적절한것은? 아이들이야학교가는시간을빼고는내내밖에서만노는데, 놀아도여간시망스럽게놀지않았다. - 최일남, 노새두마리 1 몹시짖궂은데가있다. 2 생기있고힘차며시원스럽다. 3 어수선하여질서나통일성이없다. 4 보기에태도나행동이가벼운데가있다. 정답 1 해설 시망스럽다 는몹시짓굿은데가있다는뜻이다. 오답풀이 2 생기있고힘차며시원스럽다 를뜻하는말은 활발하다 이다. 3 어수선하여질서나통일성이없다. 를뜻하는말은 산만하다 이다. 4 보기에태도나행동이가벼운데가있다. 를의미하는말은 잔망스럽다 이다. 잔망스럽다 는 보기에몹시약하고가냘픈데가있다. / 얄밉도록맹랑한데가있다. 의의미로도쓰인다. 7. 밑줄친접두사가한자에서온말이아닌것은? 1 강염기 2 강타자 3 강기침 4 강행군 정답 3
가장많은수험생들이선택하는공무원국어의표준 2017 국가직 9 급정답과해설 2017 년 4 월 8 일 해설한자에서온접두사 강 ( 强 ) 은 매우센 또는 호된 의뜻을더한다. 1, 2, 4는모두접두사로 강 ( 强 ) 이쓰인예이지만, 3 강기침 의 강- 은고유어에서온말로 마른 또는 물기가없는 의뜻을더한다. 오답풀이 1 강염기 ( 強鹽基 ): 수용액에서수산화이온과양이온으로완전히해리되는염기 2 강타자 ( 強打者 ): 야구에서, 타격이강한타자 4 강행군 ( 強行軍 ): 어떤일을짧은시간안에끝내려고무리하게함. 8. 밑줄친말의기본형이옳지않은것은? 1 무를강판에가니즙이나온다. ( 기본형 : 갈다 ) 2 오래되어불은국수는맛이없다. ( 기본형 : 불다 ) 3 아이들에게위험한데서놀지말라고일렀다. ( 기본형 : 이르다 ) 4 퇴근하는길에포장마차에들렀다가친구를만났다. ( 기본형 : 들르다 ) 정답 2 해설용언의활용에관한문제이다. 불은 의기본형은 붇다 이다. 물에젖어서부피가커지다 의의미인 붇다 는어간의끝소리 ㄷ 이모음앞에서 ㄹ 로바뀌는 ㄷ 불규칙동사로 불어 - 불으니 - 붇는 과같이활용한다. 불다 는 바람이일어나서어느방향으로움직이다. / 유행, 풍조, 변화따위가일어나휩쓸다 등의의미로쓰이는 ㄹ 탈락용언으로 불어 - 부니 - 부오 등으로활용한다. 오답풀이 1 갈다 는어간의 ㄹ 받침이 ㄴ, ㅂ, ㅅ 및 -( 으 ) 오, -( 으 ) ㄹ 앞에서탈락하는 ㄹ 탈락동사로, 갈아 - 가니 - 가오 와같이활용한다. 3 이르다 는어간의끝소리 ㅡ 가탈락하면서 ㄹ 이덧생기는 르 불규칙동사로, 일러 - 이르니 로활용한다. 4 들르다 는어간의끝소리 ㅡ 가탈락는동사로, 들러 - 들르니 로활용한다. 9. 다음글에서드러나지않는것은? 일주일에한번쯤돼지고기를반근, 혹은반의반근사러가는푸줏간이었다. 어머니는돈을들려보내며매양같은주의를잊지않았다. 적게주거든, 애라고조금주느냐고말해라, 그리고또비계는말고살로주세요, 해라. 푸줏간에서는한쪽볼에힘껏쥐어질린듯여문밤톨만한혹이달리고그혹부리에, 상기도보이지않는손에의해끄들리고있는듯길게뻗힌수염을기른홀아비중국인이고기를팔았다. 애라고조금주세요? 키가작아발돋움질로간신히진열대에턱을올려놓고돈을밀어넣는것과동시에나는총알처럼내뱉었다. 고기를자르기위해벽에매단가죽끈에칼을문질러날을세우던중국인은미처무슨말인지몰라뚱한얼굴로나를바라보았다. 나는비계는말고살로달래라하던어머니가일러준말을하기전중국인이고기를자를까봐허겁지겁내쏘았다. 고기로달래요. 중국인은꾸룩꾸룩웃으며그때야비로소고기를덥석베어내었다. 왜고기만주니, 털도주고가죽도주지. - 오정희, 중국인거리 1 어머니의주의에대한 나 의수용 2 나 에게심부름을시키는어머니의태도 3 시간적배경의특성과공간적배경의역할 7
4 나 의말에대해푸줏간의 중국인 이보여주는정서 정답 3 해설소설전체에서 중국인거리 는소녀 나 의정신적, 육체적성장공간이되는중요한배경적역할을하지만, 제시문에서는이러한배경적특성이나역할은뚜렷이드러나있지않다. * 중국인거리 의공간적배경중국인거리는한국전쟁당시인천상륙작전의무대가되었던지역으로, 전쟁직후의참담한흔적이남아있고하층민들이어렵게살아가는일종의빈민가이다. 이소설에서는주인공 나 가이주한곳으로, 나 에게이곳은낯설고새로운공간이다. 오답풀이 1 푸줏간에서어머니의말대로행하는것으로보아, 나 가어머니의주의를수용하고있음을알수있다. 2 어머니가푸줏간으로가는심부름을 나 에게시키면서당부하는말을통해, 남에게무시당하지않고손해보기싫어하는어머니의성격과태도를알수있다. 4 중국인은고기를자르기도전 애라고조금주세요? 라는 나 의말을듣고웃는다. 이를통해중국인이어린 나 의당돌한모습에대해갖는정서가드러난다. * 오정희, 중국인거리 1. 갈래 : 단편소설, 성장소설 2. 성격 : 회상적, 서정적 3. 시점 : 1인칭주인공시점 4. 배경 : 한국전쟁직후, 항구근처에위치한중국인거리 5. 주제 : 유년시절의체험과정신적 육체적성장 6. 해설 : 이소설은한국전쟁직후, 일종의빈민가인중국인거리를배경으로한여자아이가겪는성장통을그리고있다. 주인공 나 는중국인거리에서사는사람들의고통스러운삶을관찰하며정신적 육체적으로성장한다. 결말부분에서 나 는첫생리를느끼는데이는그녀가성인으로성장해감을상징적으로보여준다. 10. 필자의견해로볼수없는것은? 우리는우리가생각한것을말로나타낸다. 또다른사람의말을듣고, 그사람이무슨생각을가지고있는가를짐작한다. 그러므로생각과말은서로떨어질수없는깊은관계를가지고있다. 그러면말과생각이얼마만큼깊은관계를가지고있을까? 이문제를놓고사람들은오랫동안여러가지생각을하였다. 그가운데가장두드러진것이두가지있다. 그하나는말과생각이서로꼭달라붙은쌍둥이인데한놈은생각이되어속에감추어져있고다른한놈은말이되어사람귀에들리는것이라는생각이다. 다른하나는생각이큰그릇이고말은생각속에들어가는작은그릇이어서생각에는말이외에는다른것이더있다는생각이다. 이두가지생각가운데서앞의것은조금만깊이생각해보면틀렸다는것을즉시깨달을수있다. 우리가생각한것은거의대부분말로나타낼수있지만, 누구든지가슴속에응어리진어떤생각이분명히있기는한데그것을어떻게말로표현해야할지애태운경험을가지고있을것이다. 이것한가지만보더라도말과생각이서로안팎을이루는쌍둥이가아님은쉽게판명된다. 인간의생각이라는것은매우넓고큰것이며말이란결국생각의일부분을주워담는작은그릇에지나지않는다. 그러나아무리인간의생각이말보다범위가넓고큰것이라고하여도그것을가능한한말로바꾸어놓지않으면그생각의위대함이나오묘함이다른사람에게전달되지않기때문에생각이형님이요, 말이동생이라고할지라도생각은동생의신세를지지않을수가없게되어있다. 그러니말을통하지않고는생각을전달할수가없는것이다. 1 말은생각보다범위가좁다.
가장많은수험생들이선택하는공무원국어의표준 2017 국가직 9 급정답과해설 2017 년 4 월 8 일 2 말은생각을나타내는매개체이다. 3 말과생각은불가분의관계에놓여있다. 4 말을통하지않고도얼마든지생각을전달할수있다. 정답 4 해설글쓴이는마지막단락에서, 생각을말로바꾸어놓지않으면그생각의위대함이나오묘함은다른사람에게전달되지않는다고진술하고있다. 그러면서생각을형님, 말을동생에비유하여 생각은동생의신세를질수밖에없다 고말하는데, 이는생각은말로표현되어야다른사람에게전달된다는것을의미한다. 따라서말을통하지않고도생각을전달할수있다는 4는필자의견해로볼수없다. 오답풀이 1 마지막단락의첫번째문장의 말은생각의일부분을주워담는작은그릇에지나지않는다 는진술에서, 말은생각보다범위가좁다고생각함을알수있다. 3 첫번째단락의 생각과말은서로떨어질수없는깊은관계를가지고있다 에서, 말과생각이불가분의관계에놓여있음을알수있다. 11. 다음시에대한감상으로적절하지않은것은? 아무도그에게수심 ( 水深 ) 을일러준일이없기에 흰나비는도무지바다가무섭지않다. 청 ( 靑 ) 무우밭인가해서내려갔다가는 어린날개가물결에절어서 공주처럼지쳐서돌아온다. 삼월 ( 三月 ) 달바다가꽃이피지않아서서글픈나비허리에새파란초생달이시리다. 1 청 ( 靑 ) 무우밭 은 바다 와대립되는이미지로쓰였다. 2 흰나비 는 바다 의실체에대해정확하게모르고있다. 3 화자는 공주처럼 나약한나비의의지부족과방관적태도를비판한다. 4 삼월 ( 三月 ) 달바다와 새파란초생달 은모두차가운이미지로사용되었다. - 김기림, 바다와나비 정답 3 해설 공주처럼지쳐서돌아온다 는순진한나비가 바다 라는냉혹한현실을만나좌절하는모습을표현한것이다. 나비의의지부족이나방관적태도를비판한것과는거리가멀다. 이시의창작시기인 1930년대를고려할때, 이시는일제강점기와근대화과정속에서겪었던지식인들의지향과탐색, 방황과좌절을표상한것으로볼수도있다. 오답풀이 1 청무우밭 은나비가동경하는세계 생명의공간을, 바다 는냉혹한현실 무생명의공간을의미하므로, 둘은서로대립되는이미지로쓰였다고볼수있다. 2 1연의내용으로 흰나비 는 바다 가얼마나냉혹한곳인지잘몰랐음을알수있다. 4 삼월달바다 가꽃이피지않고새파란초생달이 시리다 고표현한것으로보아, 둘은차가운이미지로쓰였음을알수있다. 김기림, 바다와나비 9
1. 갈래 : 자유시, 서정시 2. 성격 : 주지적, 회화적 3. 어조 : 절제되고냉정한어조 4. 표현과특성 : 1 대비가두드러짐. 흰나비 : 푸른바다 시각대비 약함 : 강함, 순수 : 냉혹 속성대비 2 상징적시어의사용 3 감정을절제한어조로현실비판적시각표현 4 시각적이미지및공감각적이미지사용 5. 주제 : 새로운세계에대한동경과좌절 6. 해설 : 이시에서가장돋보이는것은 바다 와 나비 의선명한대립구조이다. 이는 강함 - 약함 이라는속성의대비에서나아가, 청색 과 백색 이라는색채대조에서구체화된다. 이를통해새로운세계에대한동경과좌절이라는주제를감각적으로전달하고있다. 바다는 꽃이피지않아서서글픈 무생명성과불모의세계로표현되며, 작가는이러한바다의이미지로현대문명에대한비판적인식을내비치고있는것이다. 결국당대의시대상황을고려해볼때, 이시에서바다가상징하는새로운세계란근대문명을, 그리고이세계에뛰어들었다가좌절하게된나비는바로당대의지식인들이라고할수있다. 또한이시에서는 -다 로끝나는냉정한어조를유지하고있는데, 이렇듯철저하게감정을억제하면서이미지를제시하는방식은주지주의의대표적인수법이라고할수있다. 12. 보기 를참고할때, ᄀ ~ ᄅ에대한분석으로적절하지않은것은? 보기 어떤특정한시기의풍속이나세태의단면을그리는소설양식을세태소설이라한다. 세태소설은당대사회의모순이나부조리등을있는그대로묘사하여그사회에대한비판의식을드러낸다. 그대표적인소설로박태원의 소설가구보씨의일일 이있다. ᄀ개찰구앞에두명의사내가서있었다. 낡은파나마에모시두루마기노랑구두를신고, 그리고손에조그만보따리하나도들지않은그들을, 구보는, 확신을가져무직자라고단정한다. 그리고이시대의무직자들은, 거의다ᄂ금광브로커에틀림없다. 구보는새삼스러이대합실안팎을둘러본다. 그러한인물들은, 이곳에도저곳에도눈에띄었다. ᄃ황금광 ( 黃金狂 ) 시대. 저도모를사이에구보의입술에서는무거운한숨이새어나왔다. 황금을찾아, 황금을찾아, 그것도역시숨김없는인생의, 분명히, 일면이다. 그것은적어도, 한손에단장과또한손에공책을들고, 목적없이거리로나온자기보다는좀더진실한인생이었을지도모른다. 시내에산재한무수한광무소 ( 鑛務所 ). 인지대백원. 열람비오원. 수수료십원. 지도대십팔전. 출원등록된광구, 조선전토 ( 全土 ) 의칠할. 시시각각으로사람들은졸부가되고, 또몰락해갔다. 황금광시대. 그들중에는평론가와시인, 이러한문인들조차끼어있었다. 구보는일찍이창작을위해그의벗의광산에가보고싶다생각하였다. 사람들의사행심, 황금의매력, 그러한것들을구보는보고, 느끼고, 하고싶었다. 그러나고도의금광열은, 오히려, ᄅ총독부청사, 동측최고층, 광무과열람실에서볼수있었다. - 박태원, 소설가구보씨의일일 1 ᄀ : 세태의단면이드러나는공간적배경이다. 2 ᄂ : 적극성을지닌존재들로서술자의예찬대상이다. 3 ᄃ : 무거운한숨 을유발하는부조리한현실로서술자의비판대상이다. 4 ᄅ : 서술자가 금광열 이고조되어있는것으로설정한대상이나공간이다. 정답 2
가장많은수험생들이선택하는공무원국어의표준 2017 국가직 9 급정답과해설 2017 년 4 월 8 일 해설박태원의 소설가구보씨의일일 은전지적작가시점의소설로, 작품밖의서술자가주인공인구보의시각을통해사건을전달하고있다. 구보는이시대의무직자들은거의다ᄂ 금광브로커 라며평범한사람들은물론문인들까지사행심을조장하는황금광열풍에휩쓸리는세태를비판적으로바라보고있다. 따라서ᄂ 금광브로커 가서술자의예찬의대상이라는 2는적절하지않다. 오답풀이 1 구보는ᄀ 개찰구 앞에서있는두사내의모습을통해그들이 이시대의무직자 이며 금광브로커 라고추측하고있다. 보기 에서세태소설은어떤특정한시기의풍속이나세태의단면을그린다고하였으므로ᄀ 개찰구 는세태의단면이드러나는공간적배경임을알수있다. 3 ᄃ뒤의 저도모를사이에구보의입술에서는무거운한숨이새어나왔다, 시시각각으로사람들은졸부가되고, 또몰락해갔다 등을통해알수있다. 또한 보기 에서세태소설은당대사회의모순이나부조리등을묘사하여비판의식을드러낸다고하였으므로ᄃ 황금광시대 는서술자가비판적으로인식하는당시의사회상이라할수있다. 4 구보는창작을위해광산에가서황금열풍에휩싸인세태에대해알고싶었지만오히려고도의금광열은광산이아닌ᄅ 총독부청사, 동측최고층, 광무과열람실 에서볼수있었다고하였다. 따라서ᄅ은서술자가금광열이가장고조되어있는것으로설정한대상이나공간이다. * 박태원, 소설가구보씨의일일 1. 갈래 : 중편소설, 심리소설, 세태소설 2. 성격 : 심리적, 묘사적 3. 시점 : 전지적작가시점 (1인칭주인공시점의효과를줌.) 4. 배경 : 1 현실의시공간-1930 년대어느하루, 서울거리 2 의식의시공간- 도쿄유학시절 5. 표현과특성 : 1 작가박태원의실제생활을반영한자전적소설 2 의식의흐름기법사용 6. 주제 : 1930년대무기력한문학인의눈에비친일상사 7. 해설 : 주인공 구보 가서울의거리를산책하면서겪는사소한일들과시시각각으로변하는인물의심리를의식의흐름기법으로서술한작품이다. 이소설은일반적인소설의구성방식을따르지않고, 주인공이외출해서귀가하기까지의과정을작중화자의관찰과심리를통해서술하고있을뿐이다. 이러한방식을통해 1930년대를살아가는사람들의일상과나약한지식인의갈등을엿볼수있게해준다. 13. ᄀ ~ ᄅ에대한풀이로옳지않은것은? 빌기를다함에지성이면감천이라황천인들무심할까. 단상의오색구름이사면에옹위하고산중에ᄀ백발신령이일제히하강하여정결케지는제물모두다흠향한다. 길조 ( 吉兆 ) 가여차 ( 如此 ) 하니귀자 ( 貴子 ) 가없을쏘냐. 빌기를다한후에만심고대하던차에일일은한꿈을얻으니, ᄂ천상으로서오운 ( 五雲 ) 이영롱하고, 일원 ( 一員 ) 선관 ( 仙官 ) 이청룡 ( 靑龍 ) 을타고내려와말하되, 나는청룡을다스리던선관이더니익성 ( 翼星 ) 이무도 ( 無道 ) 한고로상제께아뢰되익성을치죄하야다른방으로귀양을보냈더니익성이이걸로함심 ( 含心 ) 하야ᄃ백옥루잔치시에익성과대전 ( 對戰 ) 한후로상제전에득죄하여인간에내치심에갈바를모르더니남악산신령들이부인댁으로지시하기로왔사오니부인은애휼 ( 愛恤 ) 하옵소서. 하고타고온청룡을오운간 ( 五雲間 ) 에방송 ( 放送 ) 하며왈, ᄅ일후풍진 ( 風塵 ) 중에너를다시찾으리라. 하고부인품에달려들거늘놀래깨달으니일장춘몽이황홀하다. 정신을진정하야정언주부를청입 ( 請入 ) 하야몽사를설화 ( 說話 ) 한대정언주부가즐거운마음비할데없어부인을위로하야춘정 ( 春情 ) 을부쳐두고생남 ( 生男 ) 하기를만심고대하더니과연그달부터태기있어십삭이찬연후에옥동자를탄 11
생할제, 방안에향취있고문밖에서기 ( 瑞氣 ) 가뻗질러생광 ( 生光 ) 은만지 ( 滿地 ) 하고서채 ( 瑞彩 ) 는충천하였다. [ 중략 ] 이때에조정에두신하가있으니하는도총대장정한담이요, 또하나는병부상서최일귀라. 본대천상익성으로자미원대장성과백옥루잔치에대전한죄로상제께득죄하여인간세상에적강 ( 謫降 ) 하여대명국황제의신하가되었는지라본시천상지인 ( 天上之人 ) 으로지략이유여하고술법이신묘한중에금관사옥관도사를데려다가별당에거처하게하고술법을배웠으니만부부당지용 ( 萬夫不當之勇 ) 이있고백만군중대장지재 ( 百萬軍中大將之才 ) 라벼슬이일품이요포악이무쌍이라일상마음이천자를도모코자하되다만정언부주인유심의직간을꺼려하고또한퇴재상 ( 退宰相 ) 강희주의상소를꺼려주저한지오래라. 1 ᄀ : 길조 ( 吉兆 ) 가일어날것임을암시한다. 2 ᄂ : 부인 이꾼꿈의상황이다. 3 ᄃ : 선관 이인간세상에귀양을오게되는계기이다. 4 ᄅ : 남악산신령 이후일청룡을타고천상세계로복귀할것임을암시한다. - 유충렬전 정답 4 해설ᄅ 일후풍진 ( 風塵 ) 중에너를다시찾으리라 는부인의꿈속에청룡을타고나타난선관이청룡을구름중에풀어주며한말이다. 따라서ᄅ은남악산의신령이아니라, 선관이인간세상 ( 풍진 ) 에내려와서겪게될일을암시하는것으로볼수있다. 또한남악산신령은인간계에내쳐져천상으로복귀하려는존재가아니라, 인간계에내쳐진선관에게부인댁으로가라고지시한존재이다. * 풍진 ( 風塵 ): 세상에서일어나는어지러운일이나시련오답풀이 1 제물을차려놓은부인이지성으로소원을빌자 ᄀ백발신령이일제히하강하여정결케지은제물모두다흠향한다 는것이므로길조 ( 吉兆 : 좋은일이있을조짐 ) 가일어날것을암시한다. * 흠향하다 ( 歆饗 --): 신명 ( 神明 ) 이제물을받아서먹다. 2 제시문의 일일은한꿈을얻으니ᄂ천상으로서오운이영롱하고일원선관이청룡을타고내려와 ~ 부인품에달려들거늘놀래깨달으니일장춘몽이황홀하다 를통해알수있다. 3 천상의존재인선관이부인의꿈속에나타나 ᄃ백옥루잔치시에익성과대전 한죄로인간 ( 인간세상 ) 에내쳐졌다고말하는데에서알수있다. * 작가미상, 유충렬전 1. 갈래 : 군담소설, 영웅소설, 국문소설 2. 성격 : 전기적, 비현실적, 우연적 3. 특성 : 영웅의일대기적구조를충실하게드러냄. 4. 주제 : 유충렬의고난과영웅적인행적 5. 해설 : 영웅의일대기를엮은전형적인군담소설이다. 두번에걸쳐호국을징벌하고호왕을살육한다는점에서, 병자호란이후청나라에대한강한민족적적개심을표현한것으로볼수있다. 작품의구조는이인직의신소설 혈의누 에까지영향을미치고있어문학적인의의를갖는다. 14. ᄀ ~ ᄅ의한자가모두바르게표기된것은? 보기 글의진술방식에는ᄀ설명, ᄂ묘사, ᄃ서사, ᄅ논증등네가지방식이있다. ᄀ ᄂ ᄃ ᄅ 1 說明 描寫 敍事 論證
가장많은수험생들이선택하는공무원국어의표준 2017 국가직 9 급정답과해설 2017 년 4 월 8 일 2 設明描寫敍事論症 3 說明猫鯊徐事論症 4 說明猫鯊徐事論證 정답 1 해설ᄀ어떤일이나대상의내용을상대편이잘알수있도록밝혀말한다는뜻의 설명 은 說明 ( 말씀설, 밝을명 ) 으로쓴다. ᄂ어떤대상이나사물, 현상따위를언어로서술하거나그림을그려서표현한다는뜻의 묘사 는 描寫 ( 그릴묘, 베낄사 ) 로쓴다. ᄃ사실을있는그대로적는다는의미의 서사 는 敍事 ( 차례서, 일사 ) 라고쓴다. ᄅ옳고그름을이유를들어밝힌다는의미의 논증 은 論證 ( 논할논, 증거증 ) 으로쓴다. 따라서답은 1번이다. 오답풀이ᄀ設베풀설ᄂ猫鯊 ( 그릴묘, 문절망둑사 ): 바닷물고기인괭이상어를이르는말. ᄃ徐事 ( 천천히서, 일사 ): 태봉에서, 광평성의둘째벼슬. 고려의시랑 ( 侍郞 ) 과같다. ᄅ論症 ( 논할논, 증세증 ): 병의증세를논술함. 15. 밑줄친부분이어문규정에맞는것은? 1 병이씻은듯이낳았다. 2 넉넉치못한선물이나받아주세요. 3 그는자물쇠로책상서랍을잠갔다. 4 옷가지를이여서밧줄처럼만들었다. 정답 3 해설 잠갔다 의기본형은 잠그다 이다. 잠그다 는모음앞에서어간의 ㅡ 가탈락하는 ㅡ 탈락동사로, 잠가 - 잠그니 로활용한다. ( 잠구다, 잠궜다 ) 오답풀이 1 낳았다 ( ) 나았다 ( ): 병이나상처따위가고쳐져본래대로되다 의의미인 낫다 는 나아 - 나으니 - 낫는 과같이활용한다. 낳다 는 배속의아이, 새끼, 알을몸밖으로내놓다 / 어떤결과를이루거나가져오다 / 어떤환경이나상황의영향으로어떤인물이나타나도록하다. 의의미로쓰인다. 2 넉넉치 ( ) 넉넉지 ( ): 넉넉하지 의어간의끝음절 하 앞에안울림소리가있어아주줄때에는 넉넉지 와같이준대로적는다. 4 이여서 ( ) 이어서 ( ): 두끝을맞대어붙이다 의의미인 잇다 는 이어, 이으니, 잇는 으로활용한다. 잇다 의어간 잇- 에연결어미 -어서 가붙은형태이므로 이어서 로표기해야한다. 16. 훈민정음의 28 자모체제에들지않는것은? 1 ㆆ 2 ㅿ 3 ㅠ 4 ㅸ 정답 : 4 해설 : 훈민정음문자의수는초성 17 자와중성 11 자를합한 28 자이다. 이에해당되지않는것을고르는문제이다. ㅸ 은순 음아래에 ㅇ 을이어서만든순경음으로 28 자모에는해당되지않는다. 13
보충자료 制字五音 기본자 가획자 이체자 아음 ( 牙音 ) ㄱ ㅋ ㆁ 설음 ( 舌音 ) ㄴ ㄷ, ㅌ ㄹ 순음 ( 脣音 ) ㅁ ㅂ, ㅍ 치음 ( 齒音 ) ㅅ ㅈ, ㅊ ㅿ 후음 ( 喉音 ) ㅇ ㆆ, ㅎ 기본자 초출자 재출자 ㆍ ㅗ, ㅏ ㅛ, ㅑ ㅡ ㅜ, ㅓ ㅠ, ㅕ ㅣ 17. 밑줄친부분의띄어쓰기가옳은것은? 1 한밤중에전화가왔다. 2 그는일을잘할뿐더러성격도좋다. 3 친구가도착한지두시간만에떠났다. 4 요즘경기가안좋아서장사가잘안된다. 정답 1 해설 한밤중 은 깊은밤 을뜻하는한단어이므로붙여쓰는것이맞는다. 오답풀이 2 잘할뿐더러 ( ) 잘할뿐더러 ( ): -ㄹ뿐더러 는어떤일이그것만으로그치지않고나아가다른일이더있음을나타내는연결어미이므로앞말에붙여쓴다. 3 시간만에 ( ) 시간만에 ( ): 만 이시간을나타내는말뒤에쓰여앞말이가리키는동안을나타내는의존명사로쓰였으므로앞말에띄어쓴다. 4 안된다 ( ) 안된다 ( ): 일, 현상, 물건따위가좋게이루어지지않다 등의의미로쓸때에는한단어로붙여쓴다. 18. 독음이모두바른것은? 1 探險 ( 탐험 ) - 矛盾 ( 모순 ) - 貨幣 ( 화폐 ) 2 詐欺 ( 사기 ) - 惹起 ( 야기 ) - 灼熱 ( 치열 ) 3 荊棘 ( 형자 ) - 破綻 ( 파탄 ) - 洞察 ( 통찰 ) 4 箴言 ( 잠언 ) - 惡寒 ( 악한 ) - 奢侈 ( 사치 ) 정답 : 1 해설 : 探險 은 탐험 ( 찾을탐, 험할험 ) 으로바르게읽었다. 矛盾 은 모순 ( 창모, 방패순 ) 으로바르게읽었다. 貨幣 는 화폐 ( 재물화, 화폐폐 ) 라고바르게읽었다. 오답풀이 : 2 灼熱 은 작열 ( 사를작, 더울열 ) 로읽는다. 불따위가이글이글뜨겁게타오름 을의미하거나 몹시흥분하거나하여이글거리듯들끓음을비유적으로이르는말 이다. 치열 은 治熱 ( 다스릴치, 더울열 : 병의근원이되는열기
가장많은수험생들이선택하는공무원국어의표준 2017 국가직 9 급정답과해설 2017 년 4 월 8 일 를다스림 ) 또는 熾熱 ( 성할치, 더울열 : 열도가매우높음 ) 로쓴다. 詐欺 는 사기 ( 속일사, 속일기 ) 로바르게읽었다. 惹起 는 야기 ( 이끌야, 일어날기 ) 로바르게읽었다. 3 荊棘 은 형극 ( 가시형, 가시나무극 ) 으로읽는다. 나무의온갖가시 / 고난을비유적으로이르는말 이다. 破綻 은 파탄 ( 깨뜨릴파, 드러난탄 ) 으로바르게읽었다. 洞 은 마을동 으로읽기도하고 꿰뚫을통 으로읽기도하는데 洞察 은 통찰 ( 꿰뚫을통, 살필찰 ) 로읽는다. 4 惡 는 악할악 으로읽기도하고 미워할오 로읽기도하는데 惡寒 은 오한 ( 미워할오, 찰한 ) 으로읽는다. 악독한짓을하는사람을뜻하는 악한 은 惡漢 ( 악할악, 접미사한 ) 으로쓴다. 箴言 은 잠언 ( 경계잠, 말씀언 ) 으로바르게읽었다. 가르쳐서훈계하는말을의미한다. 奢侈 는 ( 사치 : 사치할사, 사치할치 ) 로바르게읽었다. 19. 설명이옳지않은것은? 1 ㄴ, ㅁ, ㅇ 은유음이다. 2 ㅅ, ㅆ, ㅎ 은마찰음이다. 3 ㅡ, ㅓ, ㅏ 는후설모음이다. 4 ㅟ, ㅚ, ㅗ, ㅜ 는원순모음이다. 정답 : 1 해설 : 국어음운의체계에관한문제이다. ㄴ, ㅁ, ㅇ 는입안의통로를막고코로공기를내보내면서내는소리인 비음 이다. 혀끝을윗잇몸에댄채공기를양옆으로흘려내보내면서내는소리인 유음 에해당하는자음은 ㄹ 이다. 오답풀이 : 2 ㅅ, ㅆ, ㅎ 는입안이나목청사이의통로는좁혀서공기가그사이를비집고나오면서마찰하는소리인마찰음 이다. 3 ㅡ, ㅓ, ㅏ 는혀의정점이입안의뒤쪽에위치하여발음되는후설모음이다. 4 ㅟ, ㅚ, ㅗ, ㅜ 는입술을둥글게오므려발음하는원순모음이다. 보충자료 소리내는자리소리내는방법 입술소리 혀끝소리 경구개음 연구개음 목청소리 파열음 예사소리된소리거센소리 ㅂㅃㅍ ㄷㄸㅌ ㄱㄲㅋ 안울림소리 예사소리ㅈ파찰음된소리ㅉ 거센소리 ㅊ 마찰음예사소리 ㅅ된소리ㅆ ㅎ 울림소리 비음 ( 鼻音 ) ㅁㄴㅇ유음 ( 流音 ) ㄹ 15
혀의앞뒤 전설모음 후설모음 혀의높이 평순모음 원순모음 평순모음 원순모음 고모음 ㅣ ㅟ ㅡ ㅜ 중모음 ㅔ ㅚ ㅓ ㅗ 저모음 ㅐ ㅏ 20. 내용의전개에따라바르게배열한것은? ( 가 ) 사물은저것아닌것이없고, 또이것아닌것이없다. 이쪽에서보면모두가저것, 저쪽에서보면모두가이것이다. ( 나 ) 그러므로저것은이것에서생겨나고, 이것또한저것에서비롯된다고한다. 이것과저것은저혜시 ( 惠施 ) 가말하는방생 ( 方生 ) 의설이다. ( 다 ) 그래서성인 ( 聖人 ) 은이런상대적인방법에의하지않고, 그것을절대적인자연의조명 ( 照明 ) 에비추어본다. 그리고커다란긍정에의존한다. 거기서는이것이저것이고저것또한이것이다. 또저것도하나의시비 ( 是非 ) 이고이것도하나의시비이다. 과연저것과이것이있다는말인가. 과연저것과이것이없다는말인가. ( 라 ) 그러나그, 즉혜시 ( 惠施 ) 도말하듯이삶이있으면반드시죽음이있고, 죽음이있으면반드시삶이있다. 역시된다가있으면안된다가있고, 안된다가있으면된다가있다. 옳다에의거하면옳지않다에기대는셈이되고, 옳지않다에의거하면옳다에의지하는셈이된다. 1 ( 가 ) - ( 나 ) - ( 다 ) - ( 라 ) 2 ( 가 ) - ( 나 ) - ( 라 ) - ( 다 ) 3 ( 가 ) - ( 다 ) - ( 나 ) - ( 라 ) 4 ( 가 ) - ( 라 ) - ( 나 ) - ( 다 ) 정답 2 해설 ( 가 ) 사물은이쪽에서보면저것, 저쪽에서보면이것이되기마련이다. ( 나 ) 그러므로저것은이것에서이것은저것에서비롯된다. 이것과저것은혜시가말하는방생의설이다. ( 라 ) 그러나혜시도말하듯 삶 / 죽음, 된다 / 안된다, 옳다 / 옳지않다 처럼모든현상은상대적이다. ( 다 ) 그래서성인은상대적입장이아닌절대적이며긍정적인입장에서세상을바라보고, 이런입장에서는이것과저것의구분이란없다. * 혜시 : 중국전국시대송나라의학자 (B.C.370?~B.C.309?). 혜자 ( 惠子 ) 라고도한다. 명가 ( 名家 ) 에속하는학자로서언변이뛰어났으며, 장주 ( 莊周 ) 와교유하였고, 위나라의혜왕과양왕을섬기었다. 저서에 혜자( 惠子 ) 가있다. * 方生之說 ( 방생지설 ) : 혜시 ( 惠施 ) 의논변 ( 論辨 ) 임. 피 ( 彼 ) 와시 ( 是 ) 는상대적인개념으로, 관점에따라이것이저것이되고저것이이것이된다는이론으로절대적인피시 ( 彼是 ) 는없다는주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