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웨덴창조 문화산업동향 작성취지 - 신흥시장인북 동유럽시장의주요산업현황및동향소개 : 스웨덴 작성순서 1. 스웨덴문화 창조산업개관 2. 방송산업동향 3. 애니메이션산업동향 4. 게임산업동향 5. 음악산업동향 - 1 -
1. 스웨덴의문화 창조산업동향 산업분류 - 유럽위원회 (European Commission) 자료 1) 에따르면스웨덴정부는문화 창조산업은 기존의문화부문과혁신및창조부문을포괄하는것으로볼수있음 - 기존의문화부문 Ÿ 공연예술 (Performing arts) Ÿ 시각예술 (Visual arts) Ÿ 문화유산 (Cultural Heritage) Ÿ 영화 (Cinema) Ÿ 텔레비전 (Television) Ÿ 라디오 (Radio) Ÿ 음악 (Music) Ÿ 서적 (Books) Ÿ 신문 (Press) - 혁신및창조 (Innovation and creativity) 부문 Ÿ 디자인 (Design) Ÿ 패션 (Fashion) Ÿ 건축 (Architecture) Ÿ 홍보 (Publicity) Ÿ 신미디어 (New media) Ÿ 광고 (Advertising) Ÿ 비디오게임 (Video games) Ÿ 인터랙티브예술 (Interactive arts) 주요통계 - EU 에서발행한 2014 년보고서 Good Practice Report on the cultural and creative sectors export and international -ization support strategies 에따르면, 1) 유럽위원회 (European Commission) 의녹서 : 문화및창조산업의잠재력을열다 (Green Paper: Unlocking the Potential of Cultural and Creative Industries) - 2 -
- Volante Research 에따르면 2010 년문화 창조산업분야종사자수는약 146,000 명으 로추산 주요정책및이슈 - 스웨덴문화정책의목표는국제적으로스웨덴문화를선보이고협력할수있는 기회를제공함으로써, 자국의해외진출을장려하고문화다양성을강화하는것임 - The Government Agency for Cultural Analysis 에따르면, 2013 년정부의문화산 업분야공공지출은약 2.6b 으로 2007 년부터 2013 년까지약 6.2% 증가 - 비즈니스스웨덴 ( 스웨덴무역및투자위원회 ), 연구소및기타공공기관은스웨덴문화 창조산업의수출촉진을장려함. 스웨덴은국제적으로스웨덴의이미지를홍보하기위해문화창조산업을이용하는데, 이는무역및마케팅지원활동을통해이루어지며목표는창조적인분야에서스웨덴의입지를강화하는데중점을두고전세계이벤트에적극참여하고이를통해구매, 시장방문및마케팅활동을지원함 - Nomex(Nordic music export programme) 노르딕 ( 스웨덴, 핀란드, 덴마크, 아이슬란드, 노르웨이 ) 5 개국의음악수출협회가함께운영하는프로그램임. 이프로그램은노르 딕지역의유사성을기반으로음악산업의성장을용이하게하기위해만들어짐 - 진흥기관에는 The Swedish Arts Council( 스웨덴예술협회 ), The Swedish Institute( 스웨덴문화원 ), The Swedish Film Institute( 스웨덴영화협회 ), GLF( 스웨덴음반산업협회, Swedish Recording Industry Association), STIM( 스웨덴저작권협회, Swedish Performing Rights Society), SAMI( 스웨덴음악가협회, Swedish Artists and Musicians Interest Organization), IFPI( 세계음반산업협회, International Federation of the Phonographic Industry), SOM( 스웨덴음반회사협회, Swedish Independent Record Producers Association), The Swedish Trade & Invest Council ( 스웨덴대외무역투자청 ) 가있음 - 3 -
2. 방송산업동향 주요사업자 - 스웨덴의주요방송사업자는다음표와같음 구분지상파 케이블 위성 < 표1> 방송시장별주요사업자주요사업자 - 스웨덴방송시장의주요사업자는공영지상파 TV사업자인 SVT, 민영미디어그룹인 Bonnier, 독일그룹인 PreSiebenSat.1 Media AG가있음. 공영방송인 SVT(Svergies Televisions, 스웨덴 TV 방송회사 ) 는 STC 1( 종합편성 ) 과 STV24( 뉴스전문과스포츠 ) 등네개의채널과교육채널을보유하고있음 주요시장동향 - 글로벌리서치기관 PWC 에따르면, 2013 년방송시장의규모는 2,705m 임 - 2009년공익채널인 SVT1이 TV4(19.2%) 를앞지르며 20.9% 로시장점유율 1위를탈환하였고, 공익채널중 2위를차지했던 SVT2는시장점유율이최근 4년내절반으로떨어지며 (6.9%) 2009년 TV3(8.1%) 에 3위자리를내주었음. 그뒤를 Kanal 5, TV6, TV3이따르는양상을보임. 2) 주요정책동향 - 2007 년의 Audiovisual Media Services Directive 를변경한새로운라디오와 TV 법 률이 2010 1 월발효됨. 이법률은광고, 스폰서, 간접광고등에대한제한사항을밝 히고있음 2) Eurodata TV Worldwide/MMS Meadiamatning Skandinavien AB - 4 -
- 스웨덴라디오 TV 협회 (Swedish Radio and TV Authority) 는 1995 년에설립된독립행 정기관으로로컬라디오나커뮤니티라디오의면허부여나감독기능을담당하며지상 파디지털 TV 의면허를부여함 3. 애니메이션산업동향 개요 - 스웨덴애니메이션시장은글로벌리서치기관 등 의시장규모집계방식에따라박스오피스애니메이션 홈비디오애니메이션 배급 애니메이션 극장광고애니메이션 스트리밍애니메이션으로분류됨 - 박스오피스애니메이션은다양한작품의제작능력과시설에대한높은평가로공동 제작에대한수요가높아졌으며, 정부의애니메이션에대한지원등으로성장 - TV 배급애니메이션은쿼터제와세금지원등의다양한혜택들의영향을받아성장 하고있으며, IPTV 와 OTT 스트리밍서비스가증가하여방송애니메이션역시큰폭으 로성장할것으로전망 주요시장동향 - PwC(2014) 에따르면, 2013 스웨덴애니메이션시장은전년대비 9.9% 성장하며 69m 을기록함. 2013 년스웨덴애니메이션시장점유율은홈비디오 (52.6%), 영화 (33.3%), 방송 (9.0%), 디지털배급 (3.8%), 극장광고 (2.6%) 애니메이션순임 - 스웨덴영화협회가발간한 Facts and figures 2013 에따르면, 극장용애니메이션 평균적으로연 2 편이제작되고있음 주요기업 - Assorted Nuts Animation Studios 는 2002 년설림된애니메이션스튜디오로본사는 Karlstad 에위치하며어린이부터성인까지다양한연령층을대상으로하는 TV 시리즈 및극장용장편애니메이션제작, 캐릭터개발등을수행. 2012 년에는미국 LA 에자회 - 5 -
사 Assorted Nuts Entertainment 설립하였고, 대표작으로는 <Tiny Yeti(2013)>, <The Goob(2010)>, <Monkey Business(2010)>, <Jumping Green Things(2003)> 등이있음 4. 게임산업동향 개요 - 스웨덴의게임시장은일반적으로콘솔게임, 온라인게임, 모바일게임, PC 게임, 게임광 고시장으로구분 - 콘솔게임은 플레이스테이션 4(Playstation 4) 와 엑스박스원 (Xbox One) 의출시로전환점을맞아디지털시장의성장에기여하였음. 온라인, 모바일게임분야에서가장두각을보이는게임회사는 < 마인크래프트 > 의제작사모장 (Mojang) 과 < 캔디크러시사가 > 의제작사킹 (King) - Swedish Games Industry( 스웨덴게임개발자, 배급사협회 ) 에따르면, 2013 년스웨덴게 임총매출은약 752m, 종사자수는 2,534 명, 기업수는 170 개로집계됨 - 2013 년은스웨덴비디오게임의수출이최고인해였음. 반면, 전통적으로강세를보였던 PC 게임시장은모장의 < 마인크래프트 >, DICE 의 < 배틀필드시리즈 > 등이출시되었으나 불법복제유통이증가하면서시장규모가전년대비하락함 주요시장동향 - 모장은스웨덴을대표하는게임사중하나로 < 마인크래프트 (Mine Craft)> 는 PC 버전으 로출시된이후, 모바일기기버전, 콘솔게임기버전등으로도출시되며많은사랑을 받았으며 2014 년 2 월마이크로소프트 (Microsoft) 에인수되었음 - 3:3 대전이라는경쟁을통해성장하는게임인 < 데드브리드 (Dead Breed)> 는온라인상 의익명개발자들이협동으로개발한게임으로알려져세간의이목을끌고있음 - 스웨덴게임업계는아이디어와재능이우수한학생및젊은개발자들의게임개발을 지원하고자 ' 스투간 ' 이라는비영리게임개발프로그램을발표. 8 주간의숙식및최고 - 6 -
전문가들의멘토링을통해참가자들의게임개발을적극지원할방침 주요기업 - EA Digital Illusions CE는 1992년 5월에설립된 EA(Electronic Arts) 의자회사로본사는스톡홀름에위치. 2011년뉴욕에차세대플랫폼게임개발을위해새로운스튜디오오픈. 2002년 <Battlefield 1942> 를시작으로현재까지다수의 Battlefield 시리즈를내놓으며성공하였고윈도우, 매킨토시, 플레이스테이션, X-박스, 게임큐브등다양한플랫폼의게임을개발 5. 음악산업동향 개요 - 스웨덴음악시장은 PWC 의시장규모집계방식에따르면오프라인음반, 디지털음반, 공연음악으로분류됨 - 스웨덴사람들은합법적인스트리밍음원청취를가능하게하는스포티파이 (Spotify), 아이튠즈의이용을선호하며이러한플랫폼은 2013 년스웨덴의디지털음원시장성장 의원동력이됨 - 또한, 2013 년스웨덴공연음악시장은재즈페스티벌 (Stockholm Jazz Festival), 락페스 티벌 (Rock Festival) 과같은음악행사의개최로성장하고있음 - IFPI( 세계음반협회 ) 에따르면 2013 스웨덴음악산업매출은 171m. PWC(2014) 에따르 면공연음악시장의점유율은 2013 년 68.2% 로가장큰비중을차지하고오프라인음 반은 7.0%, 디지털음원은 24.7% 의점유율을보임 주요시장동향 - 스웨덴웁살라대학의지리학자들이연구한스웨덴음악클러스터 (Swedish Music Cluster) 는전문화된생산자그룹 ( 제작사및작곡가 ), 전략서비스 ( 발매및비디오제작 ), 기관지원 ( 음악교육및산업기관 ) 의세부분으로구성되어있음. 이러한클러스터구 - 7 -
조는소규모음악회사, 혹은무명음악인들의안정적인수익을창출할수있도록보 장하는사회적환경하에마련됨 - 스웨덴음악산업은대형회사가거의없이 인디 회사들이다수를차지함. 이 인 디 회사는각분야별독립적인기능을하며서로공존하고파트너십을맺음과동시 에경쟁적인관계를유지함 - 2008년스웨덴에서시작된음악스트리밍서비스회사스포티파이 (Spotify) 는세계에서가장큰음악스트리밍서비스로, 스웨덴의음악무역이콘텐츠뿐만아니라연계산업에서도가능하다는것을증명해줌. 2013년 7월에영국의락그룹라디오헤드의리드보컬톰요크와음반프로듀서나이젤티모시고드리치등으로부터수익구조에대한비판을받기도하였지만, 스포티파이는스웨덴음악산업을아날로그에서디지털로바꾸는데큰기여를함. 이에힘입어 2011년스웨덴은전세계에서유일하게총음악수입액이증가하였음. - 자국민의음악교육과창작환경을가짐. 스웨덴성인교육협회 (Studieforbunden) 와청소년레크리에이션센터 (Fritidsgard) 는시민과청소년에게문화전반에걸친교육을수행하고있으며, 특히공교육으로실기중심의음악수업이예술교육에서가장큰비중을차지함 주요정책동향 - Export Music Sweden 은일종의상공회의소의역할을하는기관으로서스웨덴의음악 관련메이저연합이 1993 년공동으로설립한단체로, 스웨덴을기반으로한아티스트, 제작자, 레이블및기타단체가자신의음악을해외로알릴수있도록지원 - Music Export Prize는스웨덴외교부에서만든상으로, 1997년스웨덴음악수출에기여한사람들에게수여하는일종의공로상으로 2012년 (2013년 2월발표 ) 에는마룬파이브, 테일러스스위프트, 원다이렉션의음반프로듀싱을맡았던만 28세의요한쉘백이수상하였음 - 스웨덴정부는 2005 년 7 월부터무상으로음원다운로드하는것을불법으로간주하며, 세계최초로사적이용목적의불법음원사용자에게벌금형을부과하는등다른유럽 국가에비해저작권보호정책을강화하였음 - 8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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