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개요 2013 년의은경성이지속되면서전반적으로고른성세를보였다. 특히, 정부는그동안광업중심으로편중된경 산업구조를개편하기위한 디지털아젠다 2013~2020 을추진하면서인터넷접속률을 80% 까지끌어올리는데박차를가하였는데, 이로인 하여지식정보관련이높은성을하였으며, 게임또한동반성하는성과를거두면 서 2013 년은전년대비 13% 의놀라운성률을기록하며 45 억 9,900 만달러 의규모를형성했다. 또한에서높은비중을차지하고있는방송과광고시또한 높은성을보이면서향후 5 년간의은연평균 9.4% 의높은성세를보이며 2018 년 72 억 200 만달러에달할것으로전망된다. 중남미 475
2014 해외조사 (2 권 - ) 은지식정보시이빠르게확대되면서 2009년대비 2013년전통적인방송과광고시비중이다소축소된것으로나타났다. 당분간이러한추세는계속될것으로보이며특히정부의인터넷인프라구축정책이강화됨에따라지식정보시은폭발적인성세를보이며 2018년전체의 38.% 를점유할것으로전망된다. 47
향후 5년간콘텐츠산업은연평균 9.4% 의높은성세를보일것으로전망되고있다. 특히, 정부정책에힘입어지식정보시의성이가높을것으로예측되며, 이와더불어게임시도빠르게성할것으로보인다. 반면음악시의경우, 디지털음원서비스의성이오프라인음반수익감소를상쇄하지못할것으로보이며, 불법복문등으로다른분야에비해상대적으로성속도가다소더딜것으로전망된다. 중남미 477
2014 해외조사 (2 권 - ) 2) 산업별규모및전망 (1) 출판 2013 년의출판시은인쇄도서시정체와신문및잡지지면구독시이감소를보였으나 디지털출판과광고시성에힘입어전년대비 5.2% 증가한 억,800 만달러로집계되었다. 향후출판시은인쇄출판시의감소에도불구하고디지털출판시과광고시이빠르 게성할것으로예측되면서향후 5 년간연평균.4% 의성세를보이며 2018 년 9 억 1,100 만달 러에달하는시이형성될것으로전망된다. 478
2013년전체출판시에서신문시이차지하는비중은 7.5% 로대단히높은점유율을보였으며, 2009년대비 2013년 5%p 증가한것으로나타났다. 향후신문시의점유율은더욱증가하여 2018년에는 79.1% 에이를것으로전망된다. [ 그림 7-5] 출판시분야별비중비교, 2009 vs. 2013 vs. 2018 중남미 479
2014 해외조사 (2 권 - ) 가. 도서 2013 년의도서시규모는전년대비 % 성한,200 만달러로집계되었다. 디지털출판 시이빠르게성하고있지만현재시규모가작아전체시에미치는영향은아직미미한 것으로나타났다. 그러나향후 5 년간디지털도서의성률이연평균 0.0% 에육박하며전체도서 시의성에긍정적인영향을미칠것으로예상되어 2018 년에는 7,900 만달러에달하는시 이형성될것으로전망된다. 480
나. 신문 의신문시은와마찬가지로출판시에서매우높은영향력을보이면서, 2013년전년대비.7% 성한 5억 1,100만달러로집계되었다. 신문시의경우, 최근 5년간지속적인발행부수감소를보여왔으나이러한감소세가점차완화되고있으며, 무료일간지가유료신문독자일부를흡수하고있는것으로나타났다. 또한신문광고매출은 2009년에서 2013년에걸쳐가파른상승세를보이고있다. 향후 5년간이러한성세가지속될것으로예측되면서신문시의영향력은당분간계속될것으로기대된다. 한편, 신문시의디지털인프라구축은아직까지부족한상황이다. 비록디지털신문광고매출이높은성률을보이고있지만, 전체신문광고에서차지하는비중이 2% 에불과하다. 높은식자율과 90% 에달하는일부신문 (El Mercurio, La Tercera, La Cuarta) 의보급률을바탕으로아직까지는인쇄신문의중요성이더욱큰것으로보인다. 이렇게신문의역할이앞으로도커질것으로예상되면서향후 5년간의신문시은연평균 7.1% 의높은성세를보이며 2018년 7억 2,100만달러에달할것으로전망된다. 중남미 481
2014 해외조사 (2 권 - ) 다. 잡지 2013년잡지시은한동안정체상태를맞이하여 2012년과같은수준인 9,500만달러로집계되었다. 다수의잡지사들이자체웹사이트를구축하고있음에도불구하고잡지시에서디지털매출이차지하는비중은여전히매우적은것으로나타나고있다. 아직까지는태블릿과스마트폰등관련단말의보급이낮은수준이기때문에디지털매출의성가능성은당분간크지는않을것으로보이면서 2018년전체잡지매출에서디지털매출이차지하는비중은 4% 에불과할것으로예상된다. 반면, 잡지발행매출은가계예산의증가에따른정기구매소비자의증가로점차확대될전망이다. 이러한성을바탕으로잡지시의전체매출은 2018년 1억 1,100 만달러규모까지확대될것으로전망된다. (2) 만화 2013년의만화시은전년대비 40.0% 의높은성률을보이며 700만달러의시을형성하였다. 디지털만화는아직널리보급되지않은상황이며인쇄만화가시을지배하고있다. 인터넷인프라가구축되면서디지털만화시이조금씩형성될것으로보이나그때까지는인쇄만화가대부분의시을차지할것으로보인다. 향후의만화시은 2018년까지연평균 8.% 의성세를보이며 1,100만달러의시을형성할것으로전망된다. 482
2013년까지만화시은디지털만화시이워낙미미하여시규모에대한집계가이루어지기힘들면서인쇄만화시이 100% 의점유율을보이고있는것으로나타났다. 향후인터넷네트워크환경개선과스마트기기확산으로디지털만화비중이소폭상승하여 2018년에는 9.1% 의점유율을보일것으로전망된다. 중남미 483
2014 해외조사 (2 권 - ) 가. 인쇄만화 2013년의인쇄만화시은독보적인시점유율을보이며전년대비 40.0% 성한 700만달러로집계되었다. 가계소득의증가로출판시이확대됨과동시에인쇄만화시도확대되고있는것으로보인다. 484
인터넷유무선의보급률이인근국가들과비교했을때상대적으로낮은편이어서디지털을통한만화의등까지는당분간시간이걸릴것으로보인다. 그때까지만화시은인쇄만화가가큰시점유율을유지하며연평균 8.% 의성세를보이며 2018년 1,000만달러의시규모를형성할것으로전망된다. 나. 디지털만화디지털만화시은미미한규모로시규모를집계하기힘든것이현상황이다. 그러나디지털기기가보급되고인프라가구축되면 2018년경에는 100만달러규모를형성할것으로전망된다. (3) 음악 의음악시은 2009년 5,800만달러에서 2013년 7,500만달러로성하였다. 오프라인음반시은 2012년까지증가하다가 2013년감소된것으로나타났는데, 이같은추세는향후지속되어 2018년까지연평균 8.8% 의하락세를보이며빠르게위축될것으로전망된다. 하지만디지털음원시과공연음악시의급격한성으로음악시은향후 5년간연평균 7% 의성률을보이며 2018년 8,00만달러의시규모를형성할것으로전망된다. 중남미 485
2014 해외조사 (2 권 - ) 의음악시은공연음악시이전체시을주도하고있는것으로나타났다. 공연음악시은 2009년전체시의 57% 를차지하였으나디지털음원시의성으로 2013년 48.0% 까지시점유율이다소축소되었다. 그러나이후오프라인음반시이급격하게감소하면서전체음악시에서공연음악시과디지털음원시비중은확대될것으로전망된다. 특히 2009 년 10.3% 에불과하였던디지털음원은시에서의영향력이점점커져 2018년에는전체음악시의 25.% 점유율을차지하며확대될것으로전망된다. 48
가. 오프라인음반 2013년의오프라인음반시은일상화된불법복물과디지털포맷에대한소비자들의관심이증대되어시규모가전년대비 3% 감소한 2,900만달러로집계되었다. 에서는전체 CD 매출중절반이상이불법복인상황이며디지털음원시으로의이행이시작되어오프라인음반시은향후 5년간연평균 8.8% 의하락세를보이며 2018년에는 1,800만달러에그칠것으로전망된다. 중남미 487
2014 해외조사 (2 권 - ) 나. 디지털음원 2013년의디지털음원시은전년대비 25.0% 성한 1,000만달러로집계되었다. 에서는다운로드가가인기있으며스트리밍서비스는아직자리잡지못한상황이다. 현재, 가문가되고있는점은디지털음악의 90% 이상이불법적인서비스를통해유통되고있다는점이다. P2P 교환을통한파일공유와블로그와 SNS에게시된링크를접속해음악을받는방식이가대중적이다. 하지만, 디지털음원시자체가커지고있으며합법적인스트리밍서비스가증가할것으로예측되면서향후 5년간연평균 1.8% 의높은성세를보이며 2018년 2,200만달러에달할것으로기대된다. 488
다. 공연음악 2013년의공연음악시은전년대비 5.9% 성한 3,00만달러로집계되었다. 경성과함께소비자의지출이늘어나면서공연음악에대한지출이증가된것으로보인다. 에서음악축로유명한곳은산티아고로, 2개의주요음악페스티벌을개최하고있다. Ultra Electronic Dance Music 페스티벌 은 2월말에, Lollapalooza 의로컬 ( 현지 ) 버전은 3월에개최된다. 그밖에에서주목할만한페스티벌로는 3월에 일간열리는 Festival de Vina del Mar. Held 가있다. 이러한공연은노래경연과함께해외의아티스트들의공연도이루어진다. 공연문화에친숙한인들의특성과경성에따른소비심리향상으로향후공연음악시은더활성화될것으로보이면서 2018년까지연평균 8% 성한 4,500만달러에육박할것으로전망된다. 중남미 489
2014 해외조사 (2 권 - ) (4) 게임 2013년게임시은경성과지식정보의높은성에힘입어전년대비 15.4% 성한 9,000만달러로집계되었다. 디지털통신망의확대와무선모바일통신커버리지의확대는게임시성에커다란기폭가될것으로보여향후 5년간연평균 10.2% 의높은성률을보이며 2018년에는 1억 4,00만달러에달하는시이형성될것으로전망된다. 490
게임시은모바일게임이주도하고있는것으로나타났다. 모바일게임시은 2009 년 1% 의높은시점유율을보였는데이후온라인게임시의성으로 2013 년그비중이줄어 중남미 491
2014 해외조사 (2 권 - ) 들었다. 향후모바일게임시은콘솔게임과광고시확대로 2018년 5.8% 로소폭축소될것으로전망된다. 2009년모바일게임의뒤를잇던 PC 게임시은 2009년이후점유율이축소되어 2018년에는 5.5% 의점유율을보일것으로예상된다. 콘솔게임시은 PC 게임시과비슷한점유율을보였지만, 2013년다소축소되었다. 하지만, 콘솔게임의인기가되살아나 2018년에는 1.4% 로점유율이늘어날것으로전망된다. 온라인게임은꾸준히성해 2009년과비교하여 2018년에는약 8.4%p 성한 15.8% 의시점유율을보일것으로전망된다. 가. 콘솔게임 2013년콘솔게임시은전년대비 10% 성한 1,100만달러로집계되었다. 2014년월드컵에대한인기와신작플레이스테이션 4의출시로콘솔게임에대한인기가높아졌으며 피파월드컵 (FIFA Worldcup) 과 위닝 (Winning) 시리즈의신작출시로콘솔에대한인기가크게상승하여향후 5년간연평균 1.8% 의성률을보이며 2018년에는 2,400만달러규모의시이형성될것으로전망된다. 492
나. 온라인게임 2013년온라인게임시은전년대비 27.3% 성한 1,400만달러로집계되었다., 와마찬가지로 MMO게임이대유행을겪으면서 리그오브레전드 와같은게임이인기를얻고있다. 향후 5년간의온라인게임시은연평균 13% 의성세를보이며 2018년에는 2,300만달러에달할것으로전망된다. 중남미 493
2014 해외조사 (2 권 - ) 다. PC 게임 2013년 PC 게임시은전년과동일한 1,000만달러의시을형성하였다. 불법복게임유통과모바일및온라인게임시성으로향후 5년간 PC 게임시은연평균 0% 의하락세를보이며 2018년 800만달러에머물것으로전망된다. 라. 모바일게임 2013년의모바일게임시은전년대비 18.2% 성한 5,200만달러로집계되었다. 모바일게임의경우풍부한 3G망과커버리지를확하고있는 4G 고속통신망을통해이용자층이크게증가하고있어향후 5년간연평균 9.9% 의높은성세를보이며 2018년에는 8,300만달러까지성할것으로전망된다. 494
(5) 영화 2013 년의영화시은전년대비.3% 성한 2 억 200 만달러로집계되었다. 할리우드영 화 아이언맨 과 헝거게임 시리즈물의인기로인해많은관객이극을찾았다. 중남미 495
2014 해외조사 (2 권 - ) 이로인해박스오피스시과극광고시이크게성을하였다. 영화관의디지털화와디지 털배급을통한영화유통망확등으로의영화시은향후 5 년간 7.% 의성률을보이며 2018 년 2 억 9,100 만달러에달할것으로전망된다. 2009년영화시에서가큰비중을차지하던박스오피스시은 2013년에는그규모가더욱커져전체영화시의 50% 의점유율을보였다. 그러나향후디지털배급시점유율이크게증가하면서 2018년 49.8% 의비중을보이며소폭하락할것으로전망된다. 박스오피스시다음으로큰비중을차지하던홈비디오판매시은디지털배급시의확대로 2009년 28.9% 에서 2013년 17.3% 로축소되었다. 향후홈비디오시이차지하는비중은지속적으로감소하여 2018년에는 10% 의점유율을보이며시에서의영향력이감소될것으로보인다. 반면, OTT/ 스트리밍및 TV 구독서비스가주를이루는디지털배급시은꾸준히성하여 2018년에는전체시의 30% 이상을차지할것으로보인다. 49
가. 박스오피스 2013년박스오피스시은경성률이전년보다둔화된감은있지만소비자지출이늘어나면서전년대비 7.0% 성한 1억 700만달러규모로집계되었다. 향후 5년동안박스오피스시은연평균.2% 의높은성세를보이며 2018년 1억 4,500만달러에이를것으로전망된다. 중남미 497
2014 해외조사 (2 권 - ) 나. 홈비디오 2013년홈비디오시은인근국가와마찬가지로전반적인하락세를보여전년대비 2% 감소한 4,500만달러규모로집계되었다. 대여와판매를위주로하는홈비디오시은디지털배급시의성으로시에서의영향력이줄어들고있는것으로나타났다. 향후 5년간연평균 % 의하락세를보이며 2018년에는 4,100만달러까지시이위축될것으로전망된다. 다. 디지털배급 2013년디지털배급시은전년대비 18% 성한 4,400만달러규모로집계되었다. 2013 년 100만달러에불과했던 OTT시은이후수요가급증할것으로예상되면서향후 5년간연평균 9.8% 의폭발적인성세를보이며 2018년 3,200만달러까지치솟을것으로전망된다. 한편, TV 구독시역시연평균 8% 의성세를보이며 2013년 4,300만달러에서 2018년,300만달러로성할것으로보인다. 전체적으로디지털배급시은향후 5년간연평균 1.7% 의성률을보이며 2018년까지 9,500 만달러규모의시이형성될것으로전망된다. 498
() 애니메이션 2013 년애니메이션시은전년대비 2.1% 성한 2,900 만달러규모로집계되었다. 영 화, 방송, 디지털배급시은꾸준한성세를보였으나홈비디오시은성세가둔화되었다. 칠 레의애니메이션시은향후 5 년간연평균 7.% 의성률을보이며 2018 년에는 4,200 만달러에 달하는시규모를형성할것으로전망된다. 중남미 499
2014 해외조사 (2 권 - ) 의애니메이션시에서가큰비중을차지하는것은영화애니메이션이다. 영화애니메이션은할리우드애니메이션의인기에힘입어 2013년 57% 의시점유율을보였다. 향후할리우드의신규애니메이션개봉이예정되어있으면서영화애니메이션의인기가계속유지될것으로보이지만, 인터넷인프라구축확대로방송애니메이션과디지털배급애니메이션시이성하면서 2018년시점유율은다소축소될것으로전망된다. 반면 2009년영화애니메이션에이어 2의시으로 37.5% 점유율을보이던홈비디오시은방송과디지털배급시의확대로 2013년 21% 까지감소하였다. 향후인터넷환경의발달이더욱가속화되면서 2018년에는 13% 까지시점유율이축소될것으로전망된다. 500
가. 영화애니메이션인근국가들과마찬가지로할리우드애니메이션은남미시에서도큰영향력을보였다. 슈퍼배드 2, 몬스터대학교 등새로운디즈니시리즈가개봉되면서 2013년영화애니메이션시도전년대비 25.0% 성한 1,500만달러규모로집계되었다. 향후 3D 애니메이션에대한수요가더욱커질것으로예측되면서향후 5년간영화애니메이션시규모는연평균.3% 의높은성세를보이며 2018년 2,100만달러에달할것으로전망된다. 중남미 501
2014 해외조사 (2 권 - ) 나. 방송애니메이션 2013년의방송애니메이션시은전년대비 20.0% 성한 00만달러로집계되었다. 방송시의성과어린이대상콘텐츠강화로향후 5년간연평균 7.9% 의높은성세를보이며 2018년 900만달러에달하는시이형성될것으로전망된다. 502
다. 홈비디오애니메이션 의홈비디오시은전년대비 1.7% 성한 700만달러로집계되었다. 대부분의시과마찬가지로이용자들이디지털배급시으로이탈하면서홈비디오시은정체된현상을보이며 2018년 00만달러에머물것으로전망된다. 라. 디지털배급애니메이션 2013년기준의디지털배급애니메이션시은아직시이형성되지는못하고있는것으로나타났다. 향후인터넷망의발달과스마트기기확산으로 2015년부터디지털배급시이형성되될것으로보이며이후빠르게성하면서 2018년 500만달러에달하는시규모를보일것으로전망된다. 중남미 503
2014 해외조사 (2 권 - ) (7) 방송 2013 년방송시은전년대비 8.7% 성한 17 억 300 만달러로집계되었다. 특히 TV 수신료 유료방송과다중채널 TV 광고시이전년대비 10% 이상의높은성을하였다. 향후 5 년간의 방송시은연평균 8,4% 의성세를보이며 2018 년 25 억 4,500 만달러에육박할것으로전망된다. 504
의방송시은 TV 수신료시이가큰비중을차지하며전체시을견인하고있다. TV 수신료시은 2009년 58.% 에서꾸준히성하여 2018년에는 8% 의비중을차지할것으로보인다. 향후 2018년에도방송시분야별점유율의큰변화는없을것으로전망된다. 중남미 505
2014 해외조사 (2 권 - ) 가. TV 수신료 방송시에서가높은점유율을보이고있는 TV 수신료시은 2013년전년대비 10.8% 성한 10억 4,00만달러로집계되었다. 에서는 50% 이상의가구가여전히아날로그지상파텔레비전을시청하고있어 TV 수신료시의성가능성은향후에도높을것으로예측되고있다. 향후 TV 수신료시은연평균 8.5% 의높은성률을보이며 2018년 15억 7,300만달러에달하는규모를형성할것으로전망된다. 나. TV 광고 전통적인방식의광고가강세를보이는의 TV 광고시은 2013 년전년대비 5.1% 의성률 을보이며 5 억 5,700 만달러로집계되었다. 향후 5 년간의 TV 광고시은연평균 8.3% 의성 률을보이며 2018 년 8 억 3,000 만달러까지성할것으로전망된다. 50
다. 라디오의라디오시은다른중남가들보다느리게성하고있지만 2009년이후꾸준한성세를보이고있다. 2013년라디오시은전년대비 7.5% 성한 1억달러로집계되었다. 향후 5년간연평균 7.3% 의성률을보이며 2018년 1억 4,200만달러에이를것으로전망된다. 중남미 507
2014 해외조사 (2 권 - ) (8) 광고 2013 년광고시은디지털부문의발전이두드러지면서전년대비 7.7% 성한 13 억 9,400 만달러로집계되었다. 특히인터넷광고가전년대비 29% 의높은성을하면서광고시 의성에기여한것으로나타났다. 향후 5 년간광고시은연평균 7.5% 의높은성률을 기록하며 2018 년 20 억 300 만달러까지성할것으로전망된다. 508
광고시에서가큰비중을차지하는 TV 광고시은 2009년대비 2013년다소축소된것으로나타났으나여전히가큰시으로영향력을행사하고있는것으로나타났다. 향후 2018년광고시분야별점유율은디렉토리광고시의축소가예측되는것을외하고는큰변화는없을것으로전망된다. 중남미 509
2014 해외조사 (2 권 - ) 가. TV 광고 2013년 TV 광고시은 TV 가입자증가로전년대비 5.1% 성한 5억 5,700만달러를기록하였다. 향후다중채널과지상파방송의광고수익, 온라인TV 광고수익이폭발적인성세를보일것으로예상되면서 2018년까지연평균 8.3% 성한 8억 3,000만달러규모의시이형성될것으로보인다. 나. 인터넷광고 2013년인터넷광고시은정부의디지털정책으로인프라구축이확산되면서전년대비 29% 증가한 8,800만달러를기록하였다. 유무선인터넷의발전과비디오광고시이높은성에힘입어향후 5년간연평균 9.1% 의성세를보이며 2018년에는 1억 3,00만달러에달하는시이형성될것으로전망된다. 510
다. 신문광고 2013년신문광고시은전년대비 8.% 성한 4억 200만달러로집계되었다. 에서는아직까지인쇄신문이높은점유율을보이면서디지털신문광고에비하여지면광고시영향력이여전히클것으로전망된다. 물론디지털신문광고도빠른속도로성하고있지만, 인쇄신문에비하면당분간시에서차지하는비중은크지않을것으로예측된다. 신문광고시은향후 5년간연평균 8.2% 성률을기록하며 2018년 5억 9,500만달러에달하는규모를보일것으로전망된다. 중남미 511
2014 해외조사 (2 권 - ) 라. 옥외광고 2013년옥외광고시은전년대비 19.0% 성한 1억 3,800만달러로집계되었다. 향후디지털옥외광고시이빠르게증가하면서 2018년까지연평균 10.0% 성한 2억 2,200만달러를기록할것으로전망된다. 512
(9) 캐릭터 라이선스 2013 년캐릭터 라이선스시은전년대비 4% 성한 1 억 8,500 만달러로집계되었다. 는수입품에대한높은수요가있어캐릭터 라이선스관련수입품들은파라벨라 (Falabella), 센코수드 (Cencosud), 리블리 (Ribley), 라폴라 (La Polar) 등의매을통해서유통 되고있다. 의캐릭터 라이선스시은향후 5 년간연평균 5% 의성률을보이며 2018 년까 지 2 억 3,000 만달러규모의시이형성될것으로전망된다. 의캐릭터 라이선스시에서가높은시점유율을보인것은엔터테인먼트 캐릭터부문 이었다. 엔터테인먼트 캐릭터부문은 2011 년전체시에서 42% 의비중을차지했으나 2013 년 에는 40.0% 로다소축소된것으로나타났다. 그뒤를잇는패션부문은 2011 년 29.4% 에서 2013 중남미 513
2014 해외조사 (2 권 - ) 년 28.1% 로점유율이줄었으며, 스포츠와기업브랜드그리고예술분야도전체에서차지하는비중이줄어든것으로나타났다. 이는기타부문의점유율이상대적으로커졌기때문인데, 음악저작권과 OTT 서비스, 소셜네트워크와관련이있는기타점유율이급속도로높아졌기때문인것으로보인다. 514
품분야별로는 2011 년에이어의류 신발 잡화가전체시의약 42% 를점유하며가높 은비중을보이고있다. 2013 년에도기타부문의점유율이확대된것으로외하고품분야별 시점유율의큰변화는없을것으로보인다. 중남미 515
2014 해외조사 (2 권 - ) (10) 지식정보 2013년의지식정보시은인쇄디렉토리광고와산업잡지의지면구독시이하락세를보였으나높은비중을보이고있는인터넷접근시이증가하면서전체적으로전년대비 18.1% 성한 15억 3,200만달러를기록하였다. 의지식정보시은중남미에서도작은규모에속하여무역박람회와같은전시회시이나전문서적시도크게발달하지않은상황이다. 디지털산업잡지도아직까지큰두각을나타내고있지는않지만유무선인프라가충분히구축되는시점인 2018년부터는크게발전할것으로보인다. 인터넷접근시의큰성세가기대되는만큼향후 5 년간의지식정보시은연평균 17% 의성률을보이며 2018년 27억 8,000만달러에육박할것으로전망된다. 51
의지식정보시에서가큰비중을차지하는인터넷접근시은 2009년 9.3% 에서 2013 년 84% 로시이확대되었다. 향후높은성세를보이며 2018년에는전체시의 89.% 의시을점유할것으로전망된다. 한편, 전문서적과비즈니스정보, 전시회시은향후성할것으로예측되나인터넷접근시의폭발적인성세로전체시에서의점유율은축소되는양상을보일것으로전망된다. 중남미 517
2014 해외조사 (2 권 - ) 가. 인터넷접근 2013년인터넷접근시은전년대비 24% 성한 12억,200만달러로집계되었다. 의주력통신회사엔탈 (Ental) 은 2014년 4G 통신망과광섬유통신망 (FTTH) 의확충에많은투자를단행할것이라고밝히면서향후 5년간의인터넷접근시은연평균 1% 의높은성률을보이며 2018년현재시규모의 2배에달하는 24억 9,200만달러의시을형성할것으로전망된다. 나. 전문정보 193) 2013년의전문정보시은전년대비 5% 성한 2억 7,000만달러규모로집계되었다. 전문정보시에서가큰비중을차지하는비즈니스정보시은 이벨류서브 (Evaluserve) 같은기업들이 KPO(Knowledge Process Outsourcing, 지식프로세스아웃소싱 ) 를공하기위해에사무실을세우고있으며, 또다른기업들은를컨설팅사업을위한현지허브로써이용하면서비즈니스정보시은더욱성할것으로전망된다. 518
또한유 무선통신망확충과성세에있는의경환경덕분에새로운사업을시작하기 위한전문정보의획득이중요시되고있다. 향후의전문정보시은연평균 2% 의성률을보 이며 2018 년까지 2 억 8,800 만달러규모의시이형성될것으로전망된다. 3) 주요이슈및트렌드 (1) 출판가. 의높은도서세금 사회적불균등이두드러지는에서, 도서시은다른국가들보다발전이늦고비활성화되어있다. 특히는도서에 19% 의세금이부과되는데, 이는세계에서가높은비율이다. 이는아우구스토피노체트의독재시기였던 197년부터도입된것인데, 1990년이후민주주의가복권되었음에도어떤정부도이세금을낮출엄두를내지못했다. 그래서인들은의부에노스아이레스나스페인쪽으로여행가는친구에서책을사다줄것을부탁하곤한다. 알바출판사 (Alba Editorial) 판 안나카레리나 의하드커버는마드리드에서 44유로에팔리고있지만, 산티아고에서는똑같은책이 100유로가넘는다. 190유로인페이퍼백버전은의수도에 중남미 519
2014 해외조사 (2 권 - ) 서찾아볼수도없다. 중남미와카리브해도서진흥협회 (CERLALC-UNESCO) 의지역센터연구에따르면에서자발적으로책을읽는사람의수가매우적은것으로밝혀졌다. 책을읽는다고한 51% 의사람들중, 즐거움이나여가활동을위해책을읽는사람이 7%, 학문적인이유로읽는사람이 35%, 정보를얻기위해서가 2%, 일을잘하기위해서가 12% 인것으로나타났다. 경성률과교육인구가높은국가이지만, 독서는재미가아니라의무와연결된활동으로인식하고있는것이다. (2) 게임가. 로컬게임박람회 'Expo Geek' 개최 2014년 12월 일발파라이소 (Valparaíso) 에서개최된로컬게임산업박람회 Expo Geek 2014 에서는 도타 2 컵결승대회, PES 2015 무료토너먼트, 게임배경음악콘서트, 게임캐릭터의코스튬플레이, 게임개발자및전문가간대담등다양한행사가진행되었다 194). 도타 (Dota) 2 컵결승대회는총 3개의팀이네개그룹으로나뉘어참여하는전국최대규모로, 도타 2 중남미커뮤니티전역에 ' 라이브도타TV' 를통해생중계되었다. 비트로게임즈 (Vitro Games), 서멀젼스튜디오 (Sumersion Studio), 캉그레호아이디어즈 (Cangrejo Ideas) 등게임개발자연합 (VG Chile) 회원사들과더블유스튜디오 (W Studio), 자이언트에네미랩 (Giant Enemy Labs), 뎀브레인 (Damn Brain) 등다양한인디개발사들의프로젝트도공개되었다. 박람회주최측에따르면, 'Expo Geek 2014' 는단순한게임소개의이아니라, 게임과첨단기술을접목할수있는자리로, 그래픽, 시청각예술및대학생들의아마추어프로젝트소개의자리도마련되었다. 또한, 게임전문가가아닌일반내방객들을위해콘솔, 아케이드, 레트로게임토너먼트경연외에도자유롭게게임을시연할수있는공간이마련되었으며, 게임관련잡지판매도함께진행되었다. 나. 로컬게임사의모바일게임앱스토어 1 위등극 게임개발업체인메고 (MEGO) 가 90년대유행했던윈도우즈 (Windows) 기반의 PC 게임인 스키프리 (SkiFree) 를모티브로출시한모바일게임 이스케이프프롬몬테그란데 (Escape From Montegrande 가앱스토어 1위를차지하였다. 이스케이프프롬몬테그란데 는앱스토어유료다운로드게임부문에서 1위를차지했고, 모든카테고리에서는상위 20위안에진입하였 520
다. 이스케이프프롬몬테그란데 는 90년대 PC에윈도우즈 (Windows) 와함께번들로삽입되던고전게임스키프리의캐릭터중하나인프랭크 (Frank) 의이야기를중심으로모바일버전으로각색한게임이다. 현재해당게임은앱스토어에서 99달러에유료로다운로드할수있으며, 안드로이드버전은광고를삽입한무료버전으로이용할수있다. 다. 게임산업, 내실다지며성가도시조사업체가트너 (Gartner) 는 2015년글로벌게임시규모를 1,110억달러로전망하는가운데, 또다른시조사업체지에프케이리테일앤테크놀로지 (GfK Retail & Technology) 는의게임시규모가 1억 3,000만달러를넘어설것으로전망했다. 게임시은중남미게임시에서더이상니치마켓이아닌주류시이라는인식이자리잡으면서, 게임디자인및개발과정을개설하는대학과게임개발에주력하는로컬스튜디오의수도점차늘어나고있다 195). 게임이 IT 산업의새로운수익창출원으로인식되면서, 다양한교육기관에서게임프로그래밍과디자인분야의전문가양성을위한자체프로그램을개설하고있다. 아르코스교육원 (Instituto Arcos) 의게임디자인과정, 가브리엘라미스트랄대학 (Universidad Gabriela Mistral) 의크로스미디어디자인과정, 안드레스베요대학 (Universidad Andrés Bello) 의디지털게임디자인및퍼시픽대학 (Universidad del Pacífico) 의게임디자인실무전문가과정등이대표적이다. (3) 영화가. 극가 IMAX 영화관도입 는인구가 1,73만명으로연관객수는 2천만명수준이며극의매출은 1억달러에달한다. 연평균관람객수로보면지난 10년간연평균 1,110만명의관객이극을찾았다. 이러한의극가에남미시에서영화관규모로는가큰영향력을보이고있는멀티플렉스관호이츠시네마 (Hoyts Cinemas) 가에아이맥스 (IMAX) 영화상영관을개관하였다. 호이츠시네마는 IMAX 상영관을열기위해다양한포럼을개최하였고많은극관람객으로부터영화관의디지털화와그에상응하는시스템이필요하다는의견을받은바있다. 19) 중남미 521
2014 해외조사 (2 권 - ) 나. 극가호러영화흥행 2014년박스오피스는호러영화들이상위권을차지했다. 특히 애나벨라 은, 베네수엘라, 에이어 1위를차지하였다. 애나벨라 는컨저링, 인시디어스 등에이은임스완 (James Wan) 사단의작품으로중남미에서흥행파워를증명하였다. 또한판타지액션블록버스터 드라큘라 : 전설의시작 은에서박스오피스 10위안에들었다. 루크에반스 (Luke Evans) 와도미닉쿠퍼 (Dominic Cooper) 가출연하는 드라큘라 : 전설의시작 은백성들을지키려는드라큘라백작의치열한싸움을보여준작품이었다. (4) 방송 가. 디지털방송의빠른도입 정부의디지털방송정책이지난 2014년 5월마침내입법절차를완료했다. 디지털방송은과일본에서채택한방송기술인 ISDB-T를기반으로 197) 하고있으며, 이에따라전환이완료되는 2018년까지디지털방송시이빠르게성할것으로전망되고있다. 정부는향후 5년내에국내에서총 85% 의커버리지를달성한다는목표를설정하고있다. 디지털지상파방송시범서비스의경우 2012년 7월부터이미코킴보 (Coquimbo) 주의 7개지역에서시행된바있으며이후에도점차그커버리지를넓혀가고있는상황인데, 코킴보지역의경우 2013년 월부터디지털지상파방송기반의 HD 채널의송출이개시되었다. 이와더불어정부가산티아고등주요도시에공되고있는 17개채널의디지털방송테스트의라이선스를 2013년 10월까지로갱신함에따라방송테스트기간은당초보다좀더길어지고있다. 현재정부는 2015년개시될디지털방송전환에대비, 시범서비스를무료로지원하고있다. 나. 의 OTT 서비스등과유료방송사들의대응 2011 년넷플릭스 (Netflix) 가에서서비스를개시하고 2014 년 HBO 가게임셋톱 Xbox 30 을통해프리미엄채널네트워크 HBO Go 의앱을출시 198) 하면서이에대응하는유료방송사업자 들의움직임역시가속화되고있다. 대표적인것이리버티글로벌 (Liberty Global) 의유료방송사업자 VTR 로, 해당업체는기존유 료방송시에서의주도적위치를유지하기위해서비스강화는물론신규모바일커뮤니케이션 522
서비스와의번들링을시도, ARPU( 가입자당평균수익 : Average Revenue Per Unit) 향상을도모하고있다. 또한 VTR은자사유료TV 서비스에영화와 TV 시리즈및아동용콘텐츠등의 VOD 옵션을공하고있는데, 여기에중남미지역최초의 OTT 서비스바주카 (Bazuca) 를인수, OTT 서비스를출시하면서 OTT시으로의진출도시도했다. 또한 2013년 10월에는바주카의 DVD 및비디오게임대여서비스를종료하고 OTT 서비스를주요비즈니스모델로구성하는방안 199) 을밝히기도했다. 메가비전 (Megavision), 비전 (Chilevision, CHV), TVN도휴를통해 2014년 3월, 자사콘텐츠의업로드를지원하는 OTT 플랫폼을출시한바있다. 그러나금융감독원 (FNE) 이이러한대형미디어네트워크들의휴가아직작은규모에머물러있는 OTT시의성에영향을준다는점에서이것이자유경쟁과관련된규를위반한것이아니냐는의문을기 200) 하는등, OTT 서비스가완전히시에정착하기위해서는다소시간이필요할것으로보인다. 중남미 523
2014 해외조사 (2 권 - ) (5) 지식정보 가. 엔탈, 클라우딩서비스진출및 4G LTE 망커버리지확대 통신사엔탈 (Ental) 은 2013년 월클라우드서비스를강화한엔탈비디오클라우드 (Entel Video) 와엔터프라이즈클라우드 (Enterprise Cloud) 의서비스를개시하였다. 이번클라우드서비스를통해사용자들은원격화상회의서비스를이용할수있게되었고엔탈이공하는가상서버를이용하여데이터의저과 IT 모니터링, 백업등의서비스를이용할수있게되었다. 비록의클라우드시은초기진입단계를보이고있지만엔탈과경쟁하는 Cisco, Netapp, VMWare 사업자들이시에서함께경쟁상태를보이고있고, 최근국가적지원하에통신사업자들이자발적으로신기술의도입에적극적인태도를보여활발한클라우스서비스도입이전개되고있다. 엔탈은클라우드서비스뿐만아니라디지털교육시을클라우드와접목하는시도를하고있는데이를위한교육사업자로에릭슨 (Ericsson) 을선정하였고두회사는클라우드기반의컴퓨터기술과모바일통신의기술을접목하여전자교육시스템의구축에주력하고있다. 또한엔탈은자사의 4G 통신망의커버리지확대를위하여 2억 1,800만달러의자금을투자하기로결정하였다. 엔탈은의 LTE 통신규약에의거하여 4G LTE 통신망접속환경이열약한의변두리지역을위주로투자를단행하기로하였다. 현재의통신사에의해 4G LTE 통신망이연결된지역은 181곳중 37개지역으로 20% 수준이며 18개월동안 4,800만달러의자금이투입되었다. 게다가엔탈은자사의차세대무선통신망을위한 (700mhz 주파수라이선스 ) 추가자금으로 1 억 7,000만달러가소요될것이라전망하였다. 201) 한편, 의클라로 (Claro Chile) 는 2012년 12월 LTE 서비스의상용화계획을발표하여 2013년 7월에본격적인 LTE 통신서비스를시작하였다. 202) 나. 전자상거래, 주요유통채널로성예상 산티아고상공회의소발표에의하면, 2013 년전자상거래규모는 1 억달러로전년대 비 25% 성하였다. 전자상거래가품판매의중요한수단으로발전하면서기업의사업전략에 필수고려사항이되었다. 특히주요소매기업의경우전자거래채널에강한의존성을보이며, 실 질판매량에적지않은영향을미치고있는것으로나타나면서전자상거래시의중요도가 갈수록심화될것으로예상된다. 2013 년 1 인당온라인상거래액은연평균 94 달러로아르헨 티나 112 달러, 110 달러임을고려할때높은수치라고할수있다. 중남미의전자상거래 524
성은기반이약했음에도불구하고 2005~2013년간 35% 의성률을보였으며는 32% 성하였다. 산티아고상공회의소회은인터넷연결성을기반으로한새로운형태의교역, 소비자와기업의빠른적응, 새로운경험을위한기술성숙은 2013년전자상거래시에생긴큰변화이고, 이로인해전자상거래의새로운발전이가능해졌다고언급하였다. 203) 4) 콘텐츠소비실태및 (1) 디지털인프라환경및소비행태가. 디지털인프라환경 고정브로드밴드는 2010년심각한지진으로인하여대부분의인프라가파괴되면서보급률이잠시주춤하였으나민간기업들의활발한투자단행과정부의대대적인통신사업정책으로 2013년에는보급률이 47.5% 의수준까지향상되었다. 또한브로드밴드확정책인 Todo Chile Comunicado 에의해교외지역 70%~90% 를브로드밴드로연결하고자 1억 1,000만달러의자금을투자할계획인것으로나타나 2018년에는 5.1% 의사람들이고정브로드밴드를이용할것으로전망된다. 의무선인터넷현황을보면, 2013년모바일인터넷보급률은 2.3% 로전년대비 7.3%p 증가하였다. 의메이저통신사엔탈 (Ental) 과모비스타 (Movistar) 에의하면인들의스마트폰과태블릿사용량이증가하면서인터넷데이터사용이매년증가하고있고, 통신청 (SUBTEL) 역시모바일통화량이감소한대신모바일기기를통한데이터활용률이증가하였다는분석을내놓았다. 향후 2018년까지의모바일인터넷보급률은 0.4% 에달할것으로전망된다. 의스마트폰보급률은 2013년 28.7% 로전년대비.9%p 증가하였다. 초기스마트폰이도입되던 2013년 1분기에비해 4분기에는스마트폰의가격이하락하였고, 18 세에서 35세사이의경력을갖춘인구층에서어린이, 청소년으로사용자층이넓어지고있다. 최근에는프리미엄라인의스마트폰수요가크게증가하고있어앞으로의시성도양호한것으로나타났다. 향후 2018년까지의스마트폰이용자는.1% 까지늘어날것으로전망된다. 중남미 525
2014 해외조사 (2 권 - ) 나. 디지털소비및이용행태최근는모바일데이터사용량증가로일반유료통화량이감소하였으며, 인터넷보급률증가로무료통신이용률이증가하는등의통신소비트렌드에변화가나타나고있다 204). 통신청 (SUBTEL) 의모바일통화량증감률에대한조사결과, 2013년 1/4분기모바일통화량이전분기보다 7%p 하락한것으로나타났다. 주로모바일기기를통한데이터활용률이증가함에따라전통적인유료서비스사용량이감소한것으로파악되고있다. 이는모바일이보급된이후매년증가세를보이던통화이용량이처음으로감소치를나타낸경우로, 향후통신소비트렌드에나타날변화를예고하고있다. SMS(Short Message Service) 사용량은 8%p, MMS(Multimedia Message Service) 14%p 하락했다. 이는왓츠앱 (WhatsApp), 라인 (Line) 등채팅앱사용이증가한것에서비롯된것으로보고있다. 이에의대표통신사들은데이터사용량증가에따라통신소비트렌드의변화에따른대비가필요한것으로판단해전통적인유료서비스사용률저하에따른대비책을강구하겠다고발표하였다. 통신시에서 98.8% 의점유율을보이고있는대표적인통신 3사인엔탈 (3.9%), 모비스타 (Movistar, 3.92%), 클레오 (Claro, 294%) 는향후 4G 시스템을더욱강화할것이라고밝혔다. 스마트기기사용량증가외에도모바일인터넷의사용량도증가하고, 특히모바일브로드밴드는통신사업에서가높은성률을보이는부문으로 2013년 1/4분기사용량이 39.3% 로전분기대비 10.3%p 증가하였다. 모바일브로드밴드란광대역통신으로하나의전송매체에여러개의데이터채널을공하는초고속인터넷기반을의미하는데이분야의대표통신사는엔탈과모비스타로각 37.9% 와 38.3% 의점유율을보이고있으며, 클레오는작년대비 7%p 성한 19.% 의점유율을차지하였다. 52
일반인터넷의사용량은 2013년 1/4분기기준전분기대비 9.% 의성률을나타내고있는데, 이는인터넷이용자들의대용량데이터사용이매년증가하기때문이다. 일반인터넷시의선두통신사는모비스타와 VTR로각 40.48%, 37.% 의점유율을나타내며총시의 78% 를차지하고있다. 클레오는 10.93% 의점유율로최근 3개월 14.4% 로가높은성률을보였다. 일반인터넷의경우 1% 는상업용으로, 87.4% 는가정용으로나타나고있다. 2013년 1/4분기유선전화사용률은모바일사용량증가로전분기대비 2%p 감소했고, 가입률은 19.2% 에서 18.% 하락하였다. 스마트폰과태블릿사용량이증가함에따라소비자들의앱사용빈도가늘고있어향후통신시진출을위해지속적인관찰이요구된다. 또한스마트기기와관련된액세서리수요가점차증가하는가운데아이템의다양성은부족하고가격대가높게형성되어있으므로이아이템시진출도고려할만하다. 과거메시지송수신, 음악감상, 사진촬영등단순기능으로만사용되었던스마트기기가 3G, 4G, 와이파이시스템등이발달됨에따라데이터사용량이매년증가하므로문화콘텐츠및마케팅도구로서의활용방안을고려할필요가있다. (2) 콘텐츠소비행태및선호르통계청의 2013 문화 레저연간보고서 (Anuario de Cultura y tiempo libre - informe Anual 2013) 에의하면인들이 TV 시청시가선호하는르는미니시리즈가 17% 로가높았으며, 그다음으로기타르 1.9%, 뉴스 1.%, 대화방식 ( 토크쇼 ) 13%, 드라마 10% 순으로나타났다. 중남미 527
2014 해외조사 (2 권 - ) 의성인들을대상으로도서르에대한선호도조사결과, 문학서적을읽는사람이 45% 로가높았으며, 교육서 20%, 사회과학서 12%, 법률서와실용과학서는 8%, 예술및오락서적 을선호하는인은 7% 로나타났다. 설문조사에응한인들중라디오를청취하는사람은 94명이었으며 35~44세연령층이 39% 로가높은라디오청취율을보였다. 그다음으로 25~34세 27%, 34~59세 1%, 20~24세 7% 순으로나타났다. 528
또한라디오를청취하는인원을 AM/FM 으로나누었을때 AM을가많이청취하는연령층은 35~44세 2명으로가높았다. 그다음으로 45~59세 15명, 0세 11명, 25~34세 10명등의순으로나타났다. FM은 35~44세연령층이 202명으로가높았고 24~34세 142명, 45~59세 1명, 20~24세 32명순으로나타났다. 중남미 529
2014 해외조사 (2 권 - ) 5) 콘텐츠유통현황 (1) 주요유통플랫폼현황 가. 오프라인플랫폼의영화산업은중남미에서가역동적인분야중하나이다. 이는 2013년베를린영화수상작인 Gloria, 오스카상후보에오른 Pablo Larrain의 No 등의영화들이해외에서상당한성공을거두며더욱강조되어왔다. 2013년영화산업은이밖에도관객수가증가했고영화관의디지털화도상당히진행되면서많은발전을이루었다. 의관객수는매년상승하고있는추세다. 2009년약 1,444만명이던관객수는 2013년약 2,101만명으로대폭늘어났다. 그러나관객수를기준으로봤을때, 자국영화의시점유율은높지않은편이다. 2013년자국영화점유율은 8.08% 에그쳤는데, 이는에서만들어지는자국영화자체가많지않기때문인것으로보인다. 2013년에는 31편의영화가개봉되었지만영화작은꾸준히증가하는추세를보이고있다. 530
35 30 25 20 15 10 19 8 10 14 19 11 12 24 14 14 23 27 31 5 0 2001 2002 2003 2004 2005 200 2007 2008 2009 2010 2011 2012 2013 영화가많이작되지는않지만, 이러한환경에서도꿋꿋하게영화와 TV 프로그램을작하는작사들이있다. 중남미 531
2014 해외조사 (2 권 - ) 의영화유통을보면, 5 대영화배급사인 Andes, Fox, UIP, Warner, BF 가관객점유 율의대부분을차지한다. Warner, 120% BF Distribution, 185% UIP, 1.58% 기타,.81% Andes Films, 28.% Fox, 19.90% 2013년영화배급시에서 Andes Film은 33편을배급하여관객점유율 28.% 를차지했으며그뒤를 Fox, UIP, Warner가뒤따르고있다. BF Distribution은 편의영화를배급했지만관객점유율은 185% 에그쳤다. 이렇게 5대배급사가관객점유율 93% 를차지하며전년도와같은순위를유지했으나, 2014년에는 UIP가사라지고대신디즈니의배급사인 Cinecolor가배급시에메이저로진입할것으로전망된다. 205) 532
나. 온라인플랫폼 에서는한동안오프라인음반매출이꾸준히성했으나이는디지털음악플랫폼에대한 소비자들의관심이높아지고있다. 이는통신기반시설의빠른성과글로벌음악서비스업체의진 출때문으로보인다. 에서는다운로드가가인기가있는데음원다운로드시에서는아이튠즈 (itunes) 가선두 를지키고있으며로컬서비스인 끌라로이데아 (Claro Ideas), 미믹스 (Mimix) 가인기를끌고있 다. 유료가입형시에는 2012년 월에이미디저 (Deezer) 가진출했고그다음으로알디오 (Rdio) 가 2013년 월, 스포티파이 (Spotify) 가 2013년 12월에진출한상황이다. 20) 중남미 533
2014 해외조사 (2 권 - ) (2) 기타주요사업자 의지상파방송국으로는국영방송사업자인 TVN 을비롯하여 1 의민영방송사인 MEGA 등이대표적이라할수있다. 이외에도대도시중심의디지털방송을하고있는 UCVTV 와 Chilevision, Telecanal 등이있다. 케이블방송사업자로는 Liberty Global 의자회사로시점유율 1 위사업자인 VTR 이대 표적이라할수있으며, Cable Central, PACIFICO Cable, Claro Communicaciones 등이있다. 534
또한위성방송사업자로최대통신사업자 Telefonica Chile 가위성 TV 라이선스를획득하 여운영하고있는 Telefonica 를비롯하여 DirecTV, Claro, TuVes HD 등이있으며, Grupo GTD 소유의첫번째 IPTV 사업자인 Telefonica del Sur 가 IPTV 서비스를공하고있다. 중남미 535
2014 해외조사 (2 권 - ) ) 주요지원도및정책 (1) 콘텐츠관련중기계획 가. 디지털아젠다 2013~2020 정부는 2013년 5월자국의디지털TV 방송송출을위한디지털아젠다 2013~2020(Digital Agenda 2013~2020) 을발표하였다. 디지털TV 방송의송출을위한관련기관을신설할뿐만아니라교통통신부 (MTT), 민간협력도동시진행하여의국민들을위한디지털접근성을확대하고 IT 교육과창업을육성하는등 5대중점추진과발표가포함되었다. 디지털아젠다의주요내용은다음과같다. 는디지털아젠다의주요안건의실행을위해과학기술혁신고등교육부 (Ministerio de Ciencia, Tecnologia, Innovacion y Educacion Superior) 를신설하기로정하였으며, 이기관을통해그간교통통신부 (MTT), 경부, 교육부등으로분산되어있던 IT 분야의업무등을통합할예정이다. 는기적인관점의디지털아젠다 2013~2020을통해광업중심생산국가에서다방면의경산업구조로개편해나갈계획이며, 이를위해 2020년까지 IT 관련업종에종사하고있는기업의수를현행 8,800개에서 1만 8,000개로확대할것이라밝혔다. 특히 2020년까지 IT 관련업체개수가대폭증가하면이들의생산량이총 GDP의 10% 수준까지도달할것으로전망하고있으며 IT 혁신부문국가경쟁력순위도 33위까지도약할것으로전망하였다. 53
나. 문화콘텐츠프로그램의의무전송법률 2014년 10월 1일부터법적효력을가지는 TV 채널에관한법률 문화프로그램 으로인해모든의방송채널은문화적콘텐츠에대한방송을의무적으로해야하는것으로나타났다. 의새로운문화방송법에대한내용은다음과같다. 에서방영중인방송채널중유료방송을외한일반공중파방송채널들은반드시한주에 4시간의문화프로그램을방영해야만한다. 문화프로그램이란의다양한문화의간단한소개부터종국에는시민을교육할수있는프로그램까지를의미하여통상적인축와파티문화, 전통, 지역문화의소개뿐만아니라국가유산에대한알림도문화프로그램의범주에포함된다. 문화프로그램은청취자들을고려하여적절한방송형식과언어로작되어 TV로송출될것이다. 문화프로그램은반드시 1주에 4시간방송되어야하는데, 주중월요일과금요일사이의오후 시 30분부터자정 12시사이에방영되어야한다. 만일방영시간 4시간을주중에달성하지못한다면주말토요일과일요일의 9시와 12시사이에문화프로그램을방송해야한다. 문화프로그램의방송은하루에 5회이상방영이불가능하며광고에의해중단되지않을뿐더러광고의이미지를포함할수없다. 한번문화프로그램으로승인이허가된방송프로그램은 1년에 3회에한해서재방송이가능하다. (2) 규도가. 게임규법, 국회비준통과최근하원의비준을통과한게임규법은 2007년민주독립연합 (UDI) 국회의원들이최초발의한법안으로, 2014년상원의최종심사와미셀바첼렛 (Michelle Bachelet) 대통령의공표만남겨두고있다 207). 법안은 18세이하청소년들에대한폭력적인게임규를위한구체적인방안을시하고있는데, 법안에따르면에서판매되는모든게임은포박스의앞뒷면으로박스면적 25% 크기의등급표시스티커를붙여야한다. 또한판매자들은구매자들에게신분증을요구해연령대를반드시확인해야하며, 이를지키지않으면벌금형및영업정지처분을받을수있다. 중남미 537
2014 해외조사 (2 권 - ) 나. 외국인투자법개혁 바첼렛정부는외국인투자법개혁을통해서 2017년부터외국기업에대한부가세 35% 를과세할예정이다 208). 외국인투자법개정을요약하면다음과같다. 최종세 (35%) 납부를투자가끝날때까지연기할수있었던선택권이없어졌다. 외국기업들은세금을즉시완납해야한다. 외국인투자자의투자수익회수시현조세법 17조 8항에따라 21% 의단일세금만납부하면됐으나, 해당조항을철폐해이때도 35% 의부가세를납부해야한다. 외국기업들은비거주인의서비스비용에대해서면세받지못하며, 반드시납부후부가세도납부해야한다. 기업의채무가고유재산보다세배이상많아지면, 이자나자산에지불되는금액에상관없이 35% 의세금을부과한다. 이조세개혁프로젝트는투자기간에이자율을고정시켜주는외국인투자법인 DL00을삭하는것을고려중이다. 바첼렛정부는경성과효율성보다는공정한분배에방점을둔조세개혁을지속적으로추진하고있어에진출하려는기업에조세부담증가등단기적인투자매력도가저하될가능성에대한우려가나타나고있다. 53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