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이노텍 안산R&D캠퍼스 LG이노텍 안산R&D캠퍼스
프로그램요약본 프로그램명 아이디어에서창업까지 주 제 아이디어를현실화시키는창업 프로그램소개 아이디어를가지고창업을하는시뮬레이셔앱을통해창업을간접체험해볼수 있도록구성 프로그램의목표 아이디어를가지고있을때어떻게현실화시키는가를경험하므로본인이아이디어가 있을때도전할수있는자신감을갖도록돕는다. 교사용 PC, PPT 준비물 학생용 필기도구, 도명용용지, 창업 APP 이장착된태블릿 PC STEAM 연계관련교과및주요내용 고등학교미술 / 디자인 고등학교과학 / 단원4 정보통신과신소재 / 정보의발생과처리, 정보의저장과활용 중학교기술, 가정 / 기술과발명 / 문제해결과발명 상황제시 생활속불편한사례소개 과정요소 (STEAM 학습준거 ) 창의적설계 불편함을개선하기위한아이디어발상 APP 을활용한회사만들기 회사소개하기 감성적체험 계획수립및실행하는과정을통해팀원간신뢰및서로에대한배려체험 단계별수행을통하여도전정신및활동에대한성취감
차시단계시간소주제주요내용관련교과 도입 문제인식을위한탐색 - 강연자소개 1 문제제기 60 분 직업의세계 학습활동 한국생산기술연구원에서하는일 - 한국생산기술연구원의소개 - 사례소개 진로 사회 마무리 질의응답 도입 생활속불편한사례소개 아이디어발상 2 설계및실행 120 분 나의회사만들기 학습활동 제품디자인하기 창업 APP 활용한회사창업하기 - 회사설립에필요한제반지식체험하기 - 기업운영시물레이션 과학 기술 공학 마무리 발표및평가 회사소개자료만들기 - 회사제품보고서작성하기 3 사고확산 60 분 나의회사소개 학습활동 - 발표자료만들기 - 홍보및발표를위한역할분담 회사소개하기 기술 사회 예술 마무리 평가 - 회사별제품아이디어평가 4 탐방 60 분 현장탐방 경기테크노파크내입주기업탐방 진로 체험 총 4 차시 300 분
목차 차시 소주제 페이지 1 직업의세계 1 2 나의회사만들기 5 3 나의회사소개 12 4 현장탐방
텃밭 아이디어에서창업 까지 배경지식 발명 10 계명 1) 더하기발명 두가지이상의물건과물건을더하고, 방법과방법을더하면더편리한발명품을만들어낼수있다. 이기법은발명활동에서가장많이사용하는방법으로써이방법으로성공한발명품이무수히많다. ( 예 : 원피스, 지우개달린연필등 ) 2) 빼기발명 물건의어느부분을빼서더편리하고좋아지는발명품도매우많다. 수박에서씨를뺀씨없는수박, 집안어느곳에서나전화를받을수있도록선을없앤무선전화기가그사례다. ( 예 : 씨없는수박, 무선전화기등 ) 3) 크게혹은작게도발명 작은것을자꾸자꾸크게, 큰것을자꾸자꾸작게생각하는동안뜻밖의모양이떠오른다. 크게하면? 작게하면? 엷게하면? 낮게하면? 짧게하면? 가볍게하면? 등으로기존의제품을편리하게고쳐서발명품을만들어낸다. ( 예 : 접는물통, 접는자전거등 ) 4) 아이디어차용도발명 남의아이디어에새로운것을더하거나용도를달리했을때도성공할수있다. 한때파리잡는끈끈이가많이유행하였는데이착상을빌려바퀴벌레잡는끈끈이가발명되었고또이착상을빌려쥐잡는끈끈이를발명하였다. ( 예 : 고무부착찻잔, 쥐잡는끈끈이등 ) 1
5) 모양을바꿔도발명 지금있는물건을아름답고편리하게모양을바꿔보는것도좋은발명이다. 아름답고모양이좋은물품은눈에잘보이며, 눈에잘보이는물품은잘팔리게되어있다. ( 예 : 휘어진물파스, 숟가락빨대등 ) 6) 용도를바꿔도발명 지금사용되고있는대부분의물건들은나름대로의용도를가지고있다. 그러나조금만생각을바꾸어살펴보면모든물건에는지금까지알려진용도이외에도또다른용도가있을수있다. ( 예 : 물뿌리개, 체온계등 ) 7) 반대로생각해도발명 모양, 크기, 방향, 수, 성질등무엇이든반대로생각해보는것도좋은발명이될수있다. 벙어리장갑은양말에서, 다섯발가락을분리한양말은장갑에서비롯되었다. 이처럼반대로생각하여오히려더큰발명을한것들이무수히많다. ( 예 : 벙어리장갑, 거꾸로세우는화장품등 ) 8) 피해야할불가능한발명 하늘을날고싶어한꿈은비행기로, 물고기처럼바다를누비고깊은꿈은잠수함등으로실현되었다. 하지만 쇳덩이로금을만들겠다. 또는 설탕으로다이아몬드를만들겠다. 라는생각은현재로서는빨리버릴수록현명한것이다. 과학적이론으로는될수있을지모르겠지만경제성으로나기술적으로는불가능하기때문이다. ( 예 : 영구기관, 설탕다이아몬드등 ) 9) 재료를바꿔도발명 어떤물건을만들기위한재료를현재사용되는것과는전혀다른것으로바꾸는것도발명인데재료를바꾸어더욱편리하고유용해서소비자의사랑을받을수있어야성공한발명이다. ( 예 : 종이가방, 나무젓가락등 ) 2
10) 폐품을활용해도발명 폐품을이용한발명의기법처럼쉬운기법도드물다. 폐품은어떤형태와기능이든그형태와기능을유지하고있기때문에창작이아닌개선만으로그목적 ( 발명 ) 을달성할수있다. 기억할것은폐품은그대로사용하면중고품이고, 개선하면발명품이라는사실이다. ( 예 : 연탄재벽돌, 폐타이어구두굽등 ) 3M에서신제품을출시하기위해대학생들이공부하는습관을연구한다. 3M의발명가데이비드윈도스키는학생들의공부습관을실제질문하여이두 3M 제품으로, 펜및형광펜구성요소는전세계적으로공급했다. 새로운제품개발팀은세계적인도입을위한상용화를조정. 창업을위한노력은실제보상으로다가온다. YouTube.COM 은단 12개월동안의창업행위에의해전세계는새로운개념을선사했다. 당신이만약무언가실험하고싶다면매우복잡한개발과정을거쳐야하지만실험해본친구에게결과를물어보면간단하다. 이러한발상에서인터넷의송금전문회사인페이팔 (PayPal) 의 3명의젊은이가 타인들이볼수있는콘텐츠를올리는사이트 라는개념의사이트로구글은이들에게 16억 5,000 만달러를 2006년 10월에지급했다. 이는이들이설립한지 21개월만의성과이다. 이중헐리와첸은구글의직원으로일하고카림은스탠퍼드대학컴퓨터공학박사과정에있다. 3
강연을모두듣고제목을붙여주세요 ~ 일자년월일날씨 강연자정보 소속 성명 하는일 ( 주업무 ) 과학기술발달과새로운아이디어가우리미래사회에미칠영향에대해간략하게기술하세요. 4
나의회사만들기 우리의문제 아이디어상품을창안하고아이디어상품을세상에탄생시키기위하여회사를만들어보자. 일자 년월일날씨 장소 팀명 팀원 활동목표 1. 아이디어발상을통한창업아이템마련하고지식재산권획득과정을이해한다. 2. 회사의설립을위한제반지식체험 3. 기업운영을간접경험해본다. 5
STEAM 활동 1 아이디어찾기 ( 조별 ) 준비물 : 필기도구, 도면용 A4 용지, 웹서핑장비 ( 컴퓨터또는탭등 ) 1 팀에서만들고자하는아이디어상품의주제논의해보세요 각자생할하면서불변했던점을찾아개선해본다. 제안자명 사물을이용할때불편했던경험들 불편했던부분을해결할수있는아이디어 2 아이디어발상을통한창업아이디어상품을마련하기 제품단점의개선 ( 예제 ) 6
3 디자인해보세요. 핸드드로잉 ( 아이디어스케치기법 ) 핸드드로잉은필기도구를이용해서제품의특징적인요소만그려서완성된제품을이해시킨다. 시선방향에따라앞, 뒤, 좌, 우, 위, 아래모양을모두그려보도록지도한다. 7
완성된모습디자인하기 ( 보는방향에따라그리기 ) 시선 : 앞 시선 : 뒤 시선 : 왼쪽 시선 : 오른쪽 8
STEAM 활동 2 나의회사만들기 STEAM 요소 = 의사소통 ( 협업 ) + 사회 ( 기업운영 ) + 기술 ( 프로그램운영 ) ( 조별 ) 준비물 : 필기도구, 창업앱이탑재된탭 1 설립하고자하는조별회사명정하기 조별아이디어내용 회사명이유지지인원 9
아이디어상품이름정하기 상품명이유지지인원 결정상품명 아이디어상품의핵심특성 기술적특성 / 기술개발방향 상품의창안배경및파급효과 10
2 회사의설립을위한제반지식체험하기 상품의소개 상품의차별성 상품의사업성 3 기업운영시뮬레이션 기업에필요한여러가지요소들을경험한다. 부서명설명비고 CEO 총무부 ( 관리부 ) chief executive officer - 최고경영자 chief operating officer - 최고관리책임자 chief finance officer - 최고재무담당 chief personnel officer - 인사최고책임자 영업부 chief Marking officer - 마케팅최고책임자 연구부 chief technology officer - 기술담당책임자 R&D manager - 연구조직의책임자 생산부 chief information officer - 정보시스템도입및운영의최고책임자 PM(plant manager) - 공장의책임자제품의생산과관련된업무 11
STEAM 활동 1 나의회사를소개합니다 STEAM 요소 = 의사소통 ( 협업 ) + 국어 ( 발표 ) + 미술 ( 소개내용꾸미기 ) ( 조별 ) 준비물 : 디자인을위한문구류 ( 채색및치수를위한문구포함 ), 포스트잇 ( 전체 ) 준비물 : 컴퓨터및 TAP 등의검색도구 팀별로제품보고서를작성하고이를요약하여파워포인트로만들어발표해보자 발표도구발표시간발표방법발표요령 파워포인트 만들어진결과물을받아만든다. 신청팀개요및기타참고자료 5 분 / 조별 (8 명또는 5 명 ) 조별회사를최대한쉽게호감이가도록소개한다. 발표시용어는경어를사용하고다른팀의발표에대하여끝까지경청한다. 1 회사소개방안을논의해보세요. 1차시의회로의특성을이해하고이를최대한활용한다. 팀원간나눈의견을기록하세요. 제안자명제안의견제안에대한나의의견 12
2 홍보및발표를위한역할담당 가능한한자세하게기록하도록하며소외되는구성원이없도록한다. 활동담당자 제작과정 완료시간방법 역할수행자 발표및발표문작성 홍보물제작 준비물담당 자료수집및문서화 PD 13
평가 조별회사소개내용 조별구체적인본인의의견을추가한다. 조명제품명주요내용나의의견 조별아이디어평가 1 차시의회로의특성을이해하고이를최대한활용한다. 개인별로 1,000 만원의투자비용으로나누어투자하고자하는회사에금액을나누어투자합니다. 조명나의평가 ( 원 ) 전체평가결과 14
마무리 체험과정에서느낀점기록하기 15
학생 경기테크노파크 꿈길창작터 만족도조사 해당항목에체크해주시기바랍니다. 참여프로그램 연 령 대 성 별 농어촌연구원 한양대학교 한국산업기술시험원 한국생산기술연구원 한국전기연구원 한국해양과학기술원 LG이노텍 경기테크노파크 10세 ~11세 12세 ~13세 14세 ~16세 17세 ~19세 남자 여자 번호문항 매우그렇다 그렇다보통그렇지않다 전혀그렇지않다 1 2 3 나는이번프로그램통해기관의역할과사회적기능에대해이해할수있었다. 나는이번프로그램을통해꿈 ( 진로 ) 설정시유용한정보를얻을수있었다. 선생님께서수업을쉽고재미있게가르쳐주셨다. 4 ( 시설, 환경 ) 강의시설및기자재들이수업을진행하는데적합했다. 5 나는수업이흥미롭고재미있었다. 6 나는학교에서경험하지못했던경험을할수있었다. 7 8 향후 STEAM 아웃리치프로그램에다시참가하고싶다. 나는프로그램 ( 강좌 ) 참가를통해한국과학창의재단과경기테크노파크이미지가더좋아졌다. 프로그램의전반적인만족도는? 매우만족만족보통불만매우불만 다음에하고싶은프로그램은? 가장좋았던점은? ( 예 - 맛있는밥, 프로그램, 선생님등생활전반 ) 프로그램을준비하신선생님께드리고싶은말은? ( 예 - 감사의표현, 하고싶은말, 느낀점, 아쉬웠던점등...) 통계법 33 조 ( 비밀의보호 ) 2 통계의작성을위하여수집된개인이나법인또는단체등의비밀에속하는자료는통계작성이외의목적으로사용되어서는아니된다. 설문에응해주셔서대단히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