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 2 부청소년문제의유형 제 8 장. 청소년사이버일탈문제 1. 인터넷관련문제 2. 인터넷관련문제행동의원인및대처방안 1 SOCIAL WELFARE
1. 인터넷관련문제 1) 인터넷관련및문제개념유형 (1) 인터넷관련문제의개념 1 사이버섹스중독, 게임중독, 통신중독, 정보중독, 인터넷강박증등 2 인터넷중독의정의 - 이해경 (2002) 게임에반복접속하지않았을때불안과초조감같은정서장애등의금단현상, 내성으로인해더폭력적인게임으로가지않으면만족하지못하거나반복적인접속으로인해학업상의소홀과같은현실생활의어려움등을갖는것 - 어기준 (2000) 컴퓨터게임중독이란컴퓨터게임이자신의일상생활에큰비중을차지하고있으며, 목적에의한행위로서의작용이아니라그자체가하나의습관으로자리잡고있는상태이며, 컴퓨터게임에대한통제력을상실하여게임에대한자제를인정하면서도자신의의지대로통제하지못하는상태를말한다 2 SOCIAL WELFARE
1. 인터넷관련문제 1) 인터넷관련및문제개념유형 (2) 인터넷관련문제행동의유형 1 불법소프트웨어사용 2 온라인욕설 / 폭언 3 웹사이트해킹 4 스팸메일 / 바이러스유포 5 허위정보유포 6 아이디 / 주민번호도용 7 온라인스토킹 8 인터넷중독 - 채팅집착, 도박이나게임, 온라인쇼핑, 주식거래, 인터넷서핑 3 SOCIAL WELFARE
1. 인터넷관련문제 2) 인터넷관련문제행동의특징및문제점 (1) 인터넷관련문제행동의특징 1N 세대는디지털매체에둘러싸여성장하는첫세대 ( 돈탭스콧,1999) 2 청소년문제는상당수가인터넷과관련 - 성매매 ( 인터넷채팅 ) - 자살 ( 자살사이트 ) - 폭행 ( 아이템획득을위한절도및폭행 ) 4 SOCIAL WELFARE
1. 인터넷관련문제 2) 인터넷관련문제행동의특징및문제점 (2) 인터넷관련문제행동의문제점 1게임과다이용이나중독 -가상과현실의혼돈 : 청소년은공상적세계에관심이많은특성 -게임관련문제 : 게임아이템획득을위한각종문제 -폭력물에의둔감 : 폭력수준의상승으로폭력에대한둔감 -잘못된성의식이나가치관 : 비정상적인성관계, 엽기적살인 -폭력모방: 무기는공격적사고나정서를점화하는단서역할 -신체적및심리적부작용 : 수업불충실및성적하락, 대인기피증, 편집증체력저하현상발생 5 SOCIAL WELFARE
1. 인터넷관련문제 2) 인터넷관련문제행동의특징및문제점 (2) 인터넷관련문제행동의문제점 2 통신과이용이나중독 - 성폭행및인신매매 : 인터넷채팅을통한성매매 - 원조교체의창구 - 그릇된성의식 : 사랑이없는성관계, 여자의성가치 - 신체적및심리적부작용 : 불안, 건강해침, 부모와의갈등 3 음란물과다이용이나중독 - 성비행으로발전가능성 : 호기심 더자극적인것 음란물일반화 실행 - 왜곡된성의식 : 근친상간은있을수있는것이라는인식, 여자의피강간욕구 4 인터넷관련범죄 - 사이버범죄가범죄라는인식을하지못하는현상 6 SOCIAL WELFARE
1) 인터넷관련문제원인 1강화이론 -어떤행동이어떤보상을주기때문에반복해서행동하게된다보상 : 음란물의경우청소년들사이의인기, 음란물을보는그자체 -몰입과익명성가상세계의즐거움에의해일시적인현실감탈피 ( 실상부족에대한보상 ) 현실세계의다양한문제점이작용하지않는가상세계의익명성 7 SOCIAL WELFARE
1) 인터넷관련문제원인 2 부적절한성격이론 - 현실도피의수단으로생각하는사람 - 자아존중감이낮은경우 - 충동조절문제를가진자 - 자아가불안정한사람 3 사회학습이론 - 다른사람의행동관찰로학습 ( 컴퓨터이용에대한지나친강조 ) 4 사회통제이론 - 인간은근본적으로일탈가능성존재 - 일탈행동에대한강력한사회통제와관습을가진사회에서의인터넷관심 -Young(1997) 의온라인중독원인 : 사회적지지, 성적만족, 새로운인격창출, 숨은성격의발현, 인정, 영향력 8 SOCIAL WELFARE
오그번의 사회변동론 변동속도 물질문화 Gap 비물질문화 시간 물질적인것과비물질적인것의부조화가치관혼란일탈 자동차 2000 만대시대교통무질서 ( 끼어들기, 안전밸트, 신호무시 ) 인터넷보급률세계 4 위 사이버모빙, 불링, 해킹, 도용, 중독, 바이러스 문화지체현상사이버공간이라는기술의발전이사람들의윤리의식마저발전시키지는못했다. 즉, 사람들의문화수용능력이정보통신기술을따라오지못하기때문에사이버일탈문제가발생 9 SOCIAL WELFARE
2) 인터넷관련변인 < 인터넷중독에걸릴확률 > 1 여자보다남자 2 사용목적 ( 오락용, 통신용 ) 에따라 3 사용시간이길수록 유령진동증후군휴대전화가울리지않아도마치진동하는것처럼느끼는데, 심지어울리지도않은벨소리를환청 ( 팬텀링잉신드롬 phantom ringing syndrome) 처럼듣는경우까지있다. 이러한휴대전화중독현상은나이가어릴수록더높게나타난다. 전문가들은환청, 환시등의현상이심해질경우불안장애로악화되는경우가있다고경고하면서, 특히청소년의경우에는부모와의관계전환등보다근본적인변화가있어야한다고밝혔다. 11 SOCIAL WELFARE
3) 인터넷관련문제행동의대처방안 (1) 성교육 게임이나음란물에서여자의성에대한왜곡을인식하는교육 (2) 상담 상담을통한치료 - 사용패턴파악 - 인지행동전략 (Young,1999) * 평소의패턴을반대로실행하기, 외적중지자활용, 사용시간목표세우기, 특별한응용프로그램사용금지, 득과실을상기시키는카드사용소홀히한활동에대한목록만들기 - 부모교육및상담 12 SOCIAL WELFARE
3) 인터넷관련문제행동의대처방안 (3) 위험요인과보호요인 위험요인 : 정신병리가발생할가능성이높은요인보호요인 : 인간발달의건전한발달유지및촉진요인 (4) 올바른인터넷이용교육 1 컴퓨터이용목적분석 :51.4% 게임및오락 2 컴퓨터이용교육 : 학교수업부실, 식사거름, 인터넷에티켓, 언어파괴등 13 SOCIAL WELFARE
3) 인터넷관련문제행동의대처방안 (5) 소비자교육 인터넷사용자금문제 : 전화및 PC 방사용료, 아이템구입비 (6) 통신및번개시주의사항 < 여학생들을위한채팅및번개주의사항 > 1 실제이름을밝히지않는다. 2 전화번호를알려주지않는다. 3 학교나주소를알려주지않는다. 4 음란대화방은참여하지않는다. 5 번개를할때에는보호자나친구에게알린다. 6 번개장소는자신이아는곳을정한다. 7 늦은시간에만나지않는다. 8 만나서술을마시지않는다. 9 비디오방, 상대방의집, 여관에따라가지않는다. 10 드라이브를같이하지않는다. 14 SOCIAL WELFARE
3) 인터넷관련문제행동의대처방안 (7) 충동조절훈련 ( 자기절제훈련 ) 충동조절및자기조절훈련프로그램에참가 - 음란물상영후성비행, 밤새워게임몰입으로학교에지장 (8) 가상세계와현실세계구분 가상세계는가상세계일뿐이라는인식 15 SOCIAL WELFARE
3) 인터넷관련문제행동의대처방안 1)Shutdown 제도 ( 일명신데렐라제도 ) - 게임접속제한제도 (2011 년 11 월 20 일부터시행 ) - 일정시간이넘으면온라인게임화면에경고문이뜨면서성인인증을받지않은계정의접속이차단 ( 태국, 중국에서제도실행 1 년만에폐기 ) 2) 종류 (1) 간접적셧다운제도 ( 피로도시스템 ) -' 일정시간이상플레이할시게임머니및경험치의이득이없게하는쪽 ' 과 ' 일정시간이상접속을하지않을경우다음접속때그만큼어드밴티지를부여하는것 ' 으로나뉘어간접적으로장기간접속으로인한이득을없애는것 (2) 직접적셧다운제도 - 일정시간이상은플레이를하지못하게하는것 - 간접적셧다운제도에비하면한층강화된셈이다. 피로도시스템이 ' 게임할권리 ' 는침해하지않았던반면, 이제도는완전히게임을금지시키는것이다. 16 SOCIAL WELFARE
3) 인터넷관련문제행동의대처방안 (3) 선택적셧다운제도 - 부모가요청하면게임회사가게임내용, 이용시간, 결제내역등자녀의게임이용내역을공개하고부모가설정한시간대에만자녀가게임을하도록하는방식 3) 시행후반응 - 청소년의문화향유권을제한하고, 공적인게임등급제의규제논리와도상충하며, 게임중독예방효과가거의없다는비판 ( 학부모들은찬성 ) - 실효성은없고부작용만양산하는것은물론국내기업을도리어역차별하는제도로확인된여성가족부의강제적셧다운제도는폐기되거나전면개선해야하는제도 (2013.2. 국회의원 ) - 심야시간청소년인터넷게임이용시간은 0.3% 감소한데반해청소년들의심야시간게임이용을위한주민번호도용은 40% 에달했다는연구보고 ( 12. 국정감사 ) - 인터넷게임중독예방과치유지원에대한법안 제출 (2013.1. 국회 ) 셧다운제시간을밤 10 시 ~ 오전 7 시로늘리고, 국내게임사매출액의일부를게임중독치유부담금으로걷도록하는내용 17 SOCIAL WELFARE
3) 인터넷관련문제행동의대처방안 (10) 재미있고즐거운가정, 학교, 사회만들기 1 청소년들의스트레스해소, 자신감, 외로움해소를위해사이버공간사용 2 현실세계에서재미를느낄수있도록변화필요 3 왜청소년들이인터넷공간에매료되는가를생각해볼필요 인터넷레스큐스쿨 (Rescue School) 07 년부터여가부관할한국청소년상담원에서실시하는프로그램으로인터넷중독청소년대상기숙치료학교 ( 각청소년수련원, 11 박 12 일과정 ) - 인터넷이차단된환경에서전문상담, 심리검사, 수련활동, 가족참여활동등다양한프로그램실시 18 SOCIAL WELF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