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1) 디지털기술발전에따른영화부가시장의다변화 * - 디지털온라인시장 30) ** 을중심으로 - *** 박병윤한양대학교박사과정 목차 1. 서론 2. 디지털환경의확산과새로운영화감상매체의형성 3. 디지털온라인시장의관객과영화산업 4. 결론 < 국문초록 > 디지털기술의발전이영화의제작과상영, 배급등전반적으로걸쳐서많은변화를이뤄냈다. 이러한기술의발전에따른변화는영화제작자체의내부적인환경뿐만이아니라영화를관람하는 관객 들에게까지영향을미쳤고이는관객이영화를즐길수있는다양한방법을제시하게되었다. 영화가극장과비디오이외의일상적인기계들을통해접할 * 이논문은 2013 년도정부 ( 교육부 ) 의재원으로한국연구재단의지원을받아연구되었음 (NRF-2014S1A8A4A01022506). ** 디지털온라인시장 이라는표현은 영화부가시장 을대신하여 2012 년상반기에운영된 부가시장활성화전략 TFT 에서최초로도출되었다.( 영화진흥위원회 2012 년도한국영화산업결산 30 쪽참고 ) 이후영화진흥위원회의연간결산자료집에서도동일한용어를사용하고있기에본고도 영화부가시장 을 디지털온라인시장 으로칭하기로한다. *** 본연구는 2014 년 9 월 27 일개최된현대영화연구소정기학술대회 21 세기한국영화 : IMF 이후의변화상을중심으로 에서발표된논문을수정, 보완한논문임.
208 기획논문 현대영화연구 Vol. 19 2014 수있는통로가생겼고이러한매체는사람들의영화관람습관을바꿔놓는혁신을불러일으켰다. 관객의입장에서디지털매체의변화를피부에와닿게느낄수있는것은바로영화를다양한매체로즐길수있다는사실이다. 극장이후영화의소비가인터넷기반을활용한온라인으로점차옮겨가고있고, 다양한서비스들이온라인시장내에서점차많음비중을차지하며자리잡고있다. 이제관객들이영화를보러가는비중이극장만큼이나다운로드서비스와 IPTV, 무료 유료케이블 TV등다양한방식으로확산되어가고있다. 각기매체마다의특징들이있고기술은계속변화하고있으며관객들은이러한매체에적응해가고있기때문에이러한현상은앞으로도지속적으로이어질것으로보인다. 디지털영화와관련된학술논문들은주로디지털기술의발전이영화제작시스템에어떤변화를주었는지에대한 영화촬영기술 과관련되었거나극장이외의상영관에대한연구로이루어졌는데, 이는영화의제작과상영에중심을두고달라진변화양상을논의하고있다. 이러한시점에서우리는다양한기술의발전이영화를보는수용자 - 관객의입장에서보다체계적인정리를해볼필요가있다. 또한이러한변화의과정을바탕으로하여영화산업전체에미치는영향은무엇인지에대해서도검토해봐야할것이다. 그러므로본고에서는디지털기술의발전을통해다양하게진행되어온영화매체에대해주목하고자한다. 우선이시기에전제되어야할인터넷과디지털환경에대해알아보고이에따라영화산업에서디지털온라인시장이어떻게형성되었는지에대한상관관계에대해알아보도록하겠다. 또한이렇게형성된디지털온라인시장이관객과영화산업에어떠한영향을미쳤는지에대해서영화진흥위원회의통계자료를참고하여논의해보도록하겠다. 주제어 : 디지털, 기술, IPTV, 인터넷, 영화, 온라인, 부가시장, 관객
209 디지털기술발전에따른영화부가시장의다변화 박병윤 1. 서론 디지털기술의발전이영화의제작과상영, 배급등전반적으로걸쳐서많은변화를이뤄냈다. 이러한기술의발전에따른변화는영화제작자체의내부적인환경뿐만이아니라영화를관람하는 관객 들에게까지영향을미쳤고이는관객이영화를즐길수있는다양한방법을제시하게되었다. 영화가극장과비디오이외의일상적인기계들을통해접할수있는통로가생겼고이러한매체는사람들의영화관람습관을바꿔놓는혁신을불러일으켰다. 관객의입장에서디지털매체의변화를피부에와닿게느낄수있는것은바로영화를다양한매체로즐길수있다는사실이다. 극장이후영화의소비가인터넷기반을활용한온라인으로점차옮겨가고있고, 다양한서비스들이온라인시장내에서점차많음비중을차지하며자리잡고있다. 이제관객들이영화를보러가는비중이극장만큼이나다운로드서비스와 IPTV, 무료 유료케이블 TV등다양한방식으로확산되어가고있다. 각기매체마다의특징들이있고기술은계속변화하고있으며관객들은이러한매체에적응해가고있기때문에이러한현상은앞으로도지속적으로이어질것으로보인다. 영화진흥위원회에서는 2006년도부터디지털기술의발전과이에따른영화계의변화에주목하며다양한연구보고서를출간하였다. 디지털시네마도입의경제적파급효과 (2006) 와 미디어융합환경속디지털시네마정체성탐색 (2006) 은아날로그영화에서디지털영화로의변화가영화산업에어떤영향을주고 영화 라는매체의본질적인정체성에대한연구를보여주며기술발전에대한관심과우려, 기대를보여주고있다. 동시에 영화산업부가시장활성화방안연구 (2006) 을통해불법다운로드의문제점과 VHS와 DVD 등과같이쇠퇴해가는영화부가시장에대한우려와앞으로의방향성을진단하였다. 이후거의매년지속적으로 미디어융합시대, 영화창구의경쟁구조및공
210 기획논문 현대영화연구 Vol. 19 2014 존전략연구 : 수용자선택에따른영화창구별적소비교를중심으로 (2007), 한국영화산업의디지털화 : 프로세스별진단 (2008), 미디어융합과영화산업패러다임의변화 (2008), 영상기술의미래와 R&D 전략 (2010), 디지털온라인시장이궁금하다 (2012) 등을통해디지털기술이영화제작과상영및관람문화에미친영향과변화하는영화시장을분석하고자하였다. 뿐만아니라한국문화관광연구원과정보통신정책연구원, 방송통신위원회등과같이다양한영상문화산업에관여하는기관에서도이와관련된주제의연구보고서를출간하여영화와영상이기술의발전에따라어떤변화와영향력을끼치는지에대한지대한관심을보여주고있다. 1) 그런데이러한영상문화관련기관에서다루고있는포커스는주로영화와영상문화에서디지털기술의발전이어떤 산업적 혹은 경제적 인효과를주었는지에대해맞추어있다. 디지털기술을영상문화산업규모의성장으로보고이에대한통계조사와자료들을제시하고있는것이다. 디지털영화와관련된학술논문들은주로디지털기술의발전이영화제작시스템에어떤변화를주었는지에대한 영화촬영기술 과관련되었거나 2) 극장이외의상영관에대한연구 3) 로이루어졌는데, 이는영화의제작과 1) 각각의연구보고서는다음과같다. 한국문화관광연구원의 디지털미디어발전에따른문화예술환경분석 (2010), 정보통신정책연구원의 디지털컨버전스기반미래연구총괄보고서 (2011), 멀티플랫폼환경에서디바이스간융합이용과정책이슈 (2011), 디지털컨버전스와미래네트워크정책의철학적배경 (2011), 컨버전스미디어서비스시장의안정적발전을위한정책과제, 그리고방송통신위원회의 디지털사회의일상성탐구 (2011), 디지털컨버전스의커뮤니케이션이론적의미와문화적 _ 특성 (2011) 등이있다. 연구시점을살펴보면주로 2011 년도부터디지털기술이문화예술과산업등에미치는전반적인영향과더불어이용자의수용에대한연구가이루어졌음을알수있다. 2) 디지털시네마로전환된제작방식과관련한논문은박철웅의 디지털시네마의영화제작도구로써효용성과한국영화산업에대한영향연구 (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Vol.7 No.5, 2007), 전평국과김형두의 디지털테크놀로지와영화표현기법의변화 (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Vol.9 No.1, 2009), 김종국의 국내디지털시네마의기술표준화와정책 ( 디지털영상학술지 Vol.4 No.1, 2007) 등이있다. 3) 다양한영화관람매체에대한학술논문은 영화관람창구선택에영향을미치는요인과창구간경쟁관계적소분석 - 극장, DVD, 인터넷, TV ( 최양수 김유정 조은영, 미디어경제와문화 Vol.8 No.2, 2010), 디지털영화의극장외상영플랫폼활용연구 ( 류철균 윤현정, 한국디지털콘텐츠학회논문지 Vol.8 No.3, 2007), 문화인식과미디어문화
211 디지털기술발전에따른영화부가시장의다변화 박병윤 상영에중심을두고달라진변화양상을논의하고있다. 이러한시점에서우리는다양한기술의발전이영화를보는수용자 - 관객의입장에서보다체계적인정리를해볼필요가있다. 기술이변화하고발전한만큼영화관람에있어서도다양한변화가일어났기때문이다. 또한이러한변화의과정을바탕으로하여영화산업전체에미치는영향은무엇인지에대해서도검토해봐야할것이다. 영화진흥위원회에서실시한영화소비자조사 (2012) 에서도알수있듯이, 영화를접할수있는매체는더이상극장과 TV 홈비디오뿐만이아니라인터넷을활용한다운로드와 IPTV, 케이블 TV 등과같이다양한방식들이생겨났고이들의관객선호도도극장만큼이나큰비중을차지하고있다. ( 출처 : 영화진흥위원회 2012 영화소비자조사 ) < 그림 1> 매체별이용의향 그러므로본고에서는디지털기술의발전을통해다양하게진행되어온영화매체에대해주목하고자한다. 우선이시기에전제되어야할인터넷과디지털환경에대해알아보고이에따라영화산업에서 소비 - 모바일, 인터넷, 텔레비전의문화적소비행위연구 ( 권상희, 문화경제연구, Vol.13 No.2, 2010) 등이있다.
212 기획논문 현대영화연구 Vol. 19 2014 디지털온라인시장이어떻게형성되었는지에대한상관관계에대해알아보도록하겠다. 또한이렇게형성된디지털온라인시장이관객과영화산업에어떠한영향을미쳤는지에대해서영화진흥위원회의통계자료를참고하여논의해보도록하겠다. 4) 2. 디지털환경의확산과새로운영화감상매체의형성 1) 아날로그에서디지털로의변화 (1) 필름에서디지털시네마로의전환 영화의전통적인상영은캄캄하고폐쇄된공간에서여럿이모여있는와중에스크린을향해영사기의빛쏘아올리는방식으로진행되어왔다. 하지만점차기술이발전함에따라극장이아닌가정에서도쉽고편하게영화를감상할수있는길이열리게되는데, 이는바로 1980년대의비디오시장 - VHS 테이프와영상녹화기술의등장으로말미암아영화감상의혁신적인변화를가져오기시작하였다. 이제는사람들이북적대는영화관에시간맞춰서갈필요없이, 원하는영화의테이프를대여혹은구입을통해구하기만하면언제든지집에서편하게영화를감상할수있게된것이다. 이로서영화관이외의비디오대여점이자리잡게되고, 이후 VHS보다한층더고화질의포맷인 DVD의등장으로이두매체는영화관과공생하며새로운영화부 4) 우리나라에서 IPTV((Internet Protocol TV) 의본격적인시작은 2009 년 1 월부터이기때문에영화진흥위원회의자료에서도 2009 년도이후를중심으로참고하였다. 또한 VOD ((Video On Demend) 서비스와관련된영화진흥위원회의통계자료는 디지털온라인서비스 라는이름으로 2009 년도부터진행되어왔고그이전에는 부가시장 이라는이름으로 VHS 와 DVD 시장에대한자료였다. 그러므로본고는 2009 년도이후에진행된영화진흥위원회디지털온라인서비스조사와소비자조사등을참고하여서술하였고, 용어와구분역시영화진흥위원회를따랐다.
213 디지털기술발전에따른영화부가시장의다변화 박병윤 가시장을형성하였다. 즉, 기술의발달은극장에서만거래되던영화를다시유통될수있게끔새로운시장을형성해준것이고, 관객의입장에선상영이지나서다시보기힘들었던영화를재관람할수있는기회가생긴것이다. 이러한상황에서보다획기적인기술의변화는 2000년대이후에급진적으로나타나게된다. 영화의상영과배급, 제작방식이점차적으로필름에서디지털포맷으로변경됨에따라영화는상영을위해극장에 프린트 대신영상과음향데이터를전송하게되었다. 또한이시점에맞춰서기존의 VHS와 DVD의단점 - 화질의손상과재생전문장비의필요성 - 을뛰어넘는새로운영화유통창구 - 인터넷 VOD와 TV VOD(IPTV와디지털케이블 TV), 모바일기기등의매체가등장하게되고, 이는인터넷의보급과함께 2000년대중반이후빠른성장세를보이게되었다. 구분 감상방법 대상 1차상영관 스크린기반 극장 단체 2차상영관 가정용상영기계기반 비디오, DVD 개인혹은소수 3 차상영관인터넷기반 (VOD) < 표 1> 영화상영방식의변화과정 IPTV, 컴퓨터, 모바일 ( 태블릿, 핸드폰등 ) 개인 필름프린트의영화상영에서 VHS와 DVD, 그리고 2000년대이후에생긴새로운매체들의등장은보다다양한영화창구들이생겨났다는점과이과정이전부기술의발달덕분이라는공통점이있는반면, 근원적인차이점이존재한다. 바로 재생전문장비 가필요한가에대한차이이다. 영화관의스크린에서 VHS와 DVD로의전환은단체관람에서개인관람을가능하게했다는점에서획기적인발전이었지만, 영상을재생시키기위해서는각매체에맞는전문플레이어가있어야한다는공통점이존재한다. 반면 2000년대이후에생긴새로운영화감상매체인 VOD와 IPTV, 모바일은각자전문장비가필요하다기보
214 기획논문 현대영화연구 Vol. 19 2014 다는텔레비전이나컴퓨터, 핸드폰, 태블릿 PC 등과같이이미다른용도로사용하고있는기기들을활용한다. 왜냐하면이새창구의전제는 전문장비의유무 가아니라 인터넷설치의유무 이기때문이다. 즉, VOD와 IPTV, 모바일서비스는특정기계로만볼수있는것이아니라주로생활속에서이미 다른용도 로사용하고있는 휴대장비 들을통해 인터넷다운로드 의형식으로영화데이터를전송받아서감상하는 - 장비가아니라인터넷이전제되어야가능한방식들인것이고이는결국관객이 이미수급한영화를보는방식 에서 영화를어떻게수급해서볼것이냐 의문제로전환됨을의미한다. 인터넷만연결되어있다면쉽게영화를찾아서여러장비들중하나를통해서감상할수가있는것이다. 이러한근원적인차이는인터넷다운로드를통해받은영화를모바일기계에담아서지하철이나버스, 커피숍과같은일상생활공간에서도볼수있게해준다. 이는개방된공간을개인적공간으로활용할수있게해주고, 또한대여점이나영화관을굳이찾아가지않더라도집에서편히최신인기영화를감상할수있다는점등은결국기존의매체보다시간과공간의제약에서훨씬더자유로울수있다는점을시사하고있다. 이렇듯영화스크린에서 VHS/DVD로, 또그이후여러다양한인터넷기반 VOD 방식의영화관람형태의변화는영화의부가시장창구의폭을넓혀줄뿐만아니라영화를향유하는관객의일상과성향에도영향을미치게된다. (2) 인터넷과디지털제품의일상화 우리나라는세계최고수준의인터넷인프라를기반으로 ITU 5) 가발표한 2012년 ICT 6) 발전지수에서전세계 155개국중 1위를차지한 5) ITU(International Telecommunication Union): 국제전기통신연합. 6) ICT(Information & Communication Technology): 정보통신기술.
215 디지털기술발전에따른영화부가시장의다변화 박병윤 데이어 UN의전자정부발전지수, OECD의가구초고속인터넷보급률등에서도 1위를차지하며 ICT 선도국가 로서국제적위상을이어나가고있다. 2012년만 3세이상인구의인터넷이용률은 78.4% 로, 2000년의 44.7% 에불과했던비율은약 10여년만에두배가까이증가하게되었다. 이러한인터넷이용률의급속한증가는끊임없는발전과변화의과정을통해새롭고다양한서비스로편리함은물론이고우리의삶의질까지향상시켰다. 7) ( 출처 : 정보화진흥원백서, 2013) < 그림 2> 인터넷이용률및이용자수변화추이 이러한인터넷의보급과발전은인터넷구현을가능하게만들 디지털기술 ( 기계 ) 이있어야가능한일로, 인터넷과디지털기술의확산은사실상그과정을함께하게된다. 또한이두가지는새로운영화감상매체의등장과발전의전제조건이되는주된요소이기도하다. 디지털화가이루어지기이전인아날로그방식에서는음성과영상등모든정보가각각의성격에따른매체에의해서만전달되었다. 음성은전화로전달되었고, 영상과비디오정보는케이블망을통해서전달되었다. 이러한아날로그방식에서는전화선을통해영화와같은영상을전달할수없었고, 케이블네트워크, 위성네트위크, 공중파등 7) 한국정보화진흥원, 국가정보화백서, 2013, 292 쪽
216 기획논문 현대영화연구 Vol. 19 2014 모든전달매체를통해서전달이가능하게된것은디지털기술의발전에의한것이다. 모든정보서비스가어떤매체를통해서든가능해짐에따라미디어영역에있어각각의고유영역이붕괴되어미디어서비스전영역에서융합현상이진행된것이다. 8) 기술의발전으로인터넷의속도는점점빨라지게되고, 디지털로변환된영화는극장혹은홈비디오시장과차별화될수있는가장근본적인방법으로인터넷을기반으로한시스템을구축하기시작한다. 대여점에가서따로영화를빌리지않고검색만으로쉽게영화를찾고결제할수있으려면우선적으로인터넷이전제되어야한다. IPTV와인터넷 VOD, 영화다운로드서비스는모두인터넷이깔려있어야가능하다. 이렇게영화의디지털화 - 디지털시네마로의전환이인터넷의성장과거의비슷한시기에이뤄지고, 이둘은함께급속한발전을이루어내며시너지효과를내게되었다. 한편, 이러한디지털과인터넷으로인해생겨난디지털온라인시장은모바일기기혹은 IPTV의보급률이점차높아짐에따라더욱급격히성장하게되었다. 특히데스크탑과같은가정용 PC는높은인터넷이용률과함께 2012년도기준으로 81. 4% 의보급률을보이며대부분의가정에서사용하고있고, 스마트폰과스마트 TV, 태블릿 PC 등과같은스마트기기들도 66.5% 가보유하고있는상태이다. 이러한디지털스마트기기들이본래의기능뿐만이아니라여러가지시청각적인엔터테인먼트기능 - 음악, 동영상, 게임등 - 이추가됨에따라이들이영화의새로운감상매체로서급부상하게된다. 이렇게극장이외의다른매체에서영화를관람하게될경우, 이는부가시장으로분류되어영화의가치가변화하게된다. 첫째, 생산비용이거의들어가지않는정보재이고둘째, 부가시장에서영화콘텐츠는부가적상품이고셋째, 영화는경험재이면서또한사유재의성격을 8) 김건저, 디지털시대의영화산업 - 영화, 필름에서디지털 HD 로, 삼성경제연구소, 2006, 57 59 쪽참고.
217 디지털기술발전에따른영화부가시장의다변화 박병윤 가진다. 9) 이러한성격들은영화의디지털화가본격적으로이루어지는 2000년대이후부터더욱급속도로진행되었고, 부가시장의층위가넓어질수록영화를접하는관객들의인식또한달라지게되었다. 즉, 부가적산물로서의영화와디지털파일의소유에익숙해지게된것이다. ( 출처 : 정보화진흥원백서, 2013) < 그림 3> 2012 년도가구정보통신기기보유현황 2) 디지털온라인시장의형성 기술들은지속적으로영화가유통될수있는새로운창구들을영화에제공하였다. 지상파방송국, 비디오, 케이블 TV, 위성TV, DVD, 인터넷 VOD와 IPTV, 디지털케이블 TV, 모바일기기등새로운창구들은저마다고유한목적으로창조되었지만, 영화산업에게 1차시장에서상품으로서의가치를다한영화에게상품으로새로운생명력을부여하였다. 9) 정재우, 영화산업에서부가시장특성과구조에관한연구, 영화, Vol.5 No.1, 2012, 176 180 쪽참고.
218 기획논문 현대영화연구 Vol. 19 2014 이러한다양한영화창구들은영화의새로운부가시장으로급부상하였고, 규모가축소된 VHS DVD 등과같은영화부가시장에다시금활력을불어일으키는역할을하기도하였다. 영화진흥위원회의산업결산보고서는 IPTV가본격적으로시행되는 2009년도부터 부가시장 을대체하는용어로 디지털온라인시장 을사용하였고, 여기엔앞에서언급했던 IPTV및디지털케이블, 인터넷 VOD, 패키지상품 (DVD, 블루레이 ) 을포함하고있다. 이러한디지털온라인시장을기존의상영매체와비교해봤을때다음과같이나눠볼수있다. < 표 2> 영화감상매체의분류 영사장치기반 극장 지상파 TV, VHS, DVD - 폐쇄된공간 - 단체관람 - 이동불가 - 개인공간 ( 집 ) - 혼자혹은소규모관람 전문상영장치가있어야감상가능 영화를보기위한시간과공간이필요 TV VOD ( 주문형 ) - IPTV - 디지털케이블 TV 인터넷기반 VOD 인터넷 VOD ( 이동형 ) [ 일반유형 OSP] - 모바일서비스 (N 스크린 : T 스토어, 네이버의 TV 스토어, SK 플래닛의호핀 ) - 합법적다운로드서비스 ( 네이버, 다음, 맥스무비, 벅스등 ) [ 특수유형 OSP] - 웹하드 ( 제휴 / 불법다운로드 : 클럽박스, 위디스크, 토렌트등 ) - 자유로운장소선택과이동가능 - 개인감상을위한영화다운로드 인터넷을기반으로하는미디어 언제어디서나영화감상가능 앞의 2-1 장에서도언급한바있지만, 영화감상매체를크게재생기계와인터넷필요유무에따라스크린 비디오 DVD와같은영사장치기반과인터넷기반 VOD로나눌수있다. 여기서우리가주목하고자하는부분 - 디지털온라인시장은바로인터넷기반의 VOD 시스템이다. VOD 서비스는영상압축기술을응용하여영화등각종비디오프로그램을데이터베이스로저장하여, 일반통신망및전용망등
219 디지털기술발전에따른영화부가시장의다변화 박병윤 을통해가입자가요구하는프로그램을주문즉시제공해주는서비스를의미한다. 특히 VOD 서비스는양방향대화기능을확장한대화형멀티미디어서비스로진화할전망이고, 운영원리상방송망과통신망의활용이모두가능하며, 콘텐츠구성에서도방송과통신콘텐츠를모두포함할수있어디지털방송과초고속인터넷네트워크사업에서유망한분야로부상하고있다. VOD 서비스는신호전송상식 ( 실시간성 ) 에따라스트리밍 (streaming format) 과다운로드앤플러그방식 (download and plug format) 으로나눌수있다. 스트리밍방식은영화를실시간으로전송시켜서감상할수있게하는방법이고, 다운로드앤플러그방식은영화를다운로드하여전송받은뒤에감상하는방법이다. 영화진흥위원회의산업결산보고서는 2009년이후매년디지털온라인시장을 TV VOD와인터넷 VOD, 그리고패키지시장으로구분지어서발표를하였는데, 엄밀히이야기하자면인터넷 VOD라는표현은정확한표현은아니다. IPTV, 웹서비스, 모바일서비스등이모두인터넷을기반으로한 VOD 서비스라고볼수있기때문이다. 인터넷기반의다양한서비스가출현하고사라지는상황속에서영화디지털온라인유통이인터넷 VOD라는표현으로모두수렴될수도있으나, 현재시점에서는편의상 IPTV 및디지털케이블TV를 TV형 VOD 서비스로, 그외웹하드다운로드등을통한특수유형OSP((Online Service Provider) 의서비스와네이버, 호핀과같은일반유형 OSP의서비스를인터넷 VOD라고칭하기로한다. 10) 모바일서비스는 T스토어뿐만아니라네이버의 TV스토어, SK플래닛의호핀등다양한서비스사업자가 N스크린유통을하고있으며, 앞으로도이러한경향은심화될것이기때문에별도의분리작업이불가능해지거나무의미해졌다. 따라서모바일서비스부분은인터넷 VOD 부분에포함하기로한다. 이러한디지털온라인시장은다양한서비스방법을자유롭게선택하여언제어디서나영화를감상할수있다는측면에서기존의극장 10) 영화진흥위원회, 한국영화산업결산보고서, 2012 년참고.
220 기획논문 현대영화연구 Vol. 19 2014 비디오채널과는확연히다른성격을지닌다. 바로이점이디지털온라인시장이활성화될수있었던주된요인으로, 2012년도영화진흥위원회에서조사한영화소비자조사의통계를보면영화매체선택시중요한사항으로 이용의편의성 과 시간의편의성 을각각첫번째와세번째요인으로꼽고있다. 즉, 매체선택의폭이넓어질수록영화를보고자하는사람들의욕구는 영화작품 그자체에서점차 영화감상방법 으로확대되고있음을의미한다. 디지털온라인시장의성장을주도하는것은 TV VOD이다. 디지털온라인시장에서 TV VOD가차지하는비중이매년크게증가하고있는데, 이를통해디지털온라인시장이 TV VOD를중심으로성장하고있음을알수있다. 2013년도 TV VOD는 1,737억원의매출을기록하며전체시장에서 64.9% 의점유율을보였고인터넷 VOD( 웹하드와모바일등 ) 의매출은 729억원으로 27.2% 의점유율을, 패키지상품 (VHS DVD) 상품매출은 210억원으로 7.8% 의가장적은점유율을기록했다. 11) < 표 3> 전체디지털온라인시장매출규모 ( 단위 - 억원 ) ( 출처 : 영화진흥위원회 2013 영화산업결산 ) 이러한디지털온라인시장은새로운영화창구로서의급격한성장을하고있고, 이는앞으로도지속될전망이다. 그러므로우리는기존 11) 영화진흥위원회, 한국영화산업결산보고서, 2013 년참고
221 디지털기술발전에따른영화부가시장의다변화 박병윤 의영화감상매체와는확연하게달라진새로운매체에대해주목해볼필요가있다. 이장에서는영화의디지털온라인시장을크게 TV VOD와인터넷 VOD, 패키지상품과모바일서비스, 이렇게총 4개로구분하여각매체별현황과특징들을영화진흥위원회를중심으로한구체적인자료와통계를통해살펴보고, 이것이관객과영화산업전반에걸쳐어떠한영향을주고받았는지에대해살펴보도록하겠다. (1) TV VOD (IPTV 및디지털케이블 TV) VOD는본래인터넷에서출발한서비스지만, 디지털기술이방송에도입되면서 TV 기반의 VOD 서비스제공이가능해졌다. 최근디지털 TV 가입자가크게늘면서 VOD 이용역시덩달아확산되고있다. TV VOD 서비스로는 IPTV와디지털케이블TV로나눠볼수있다. IPTV(Internet Protocol Television) 는초고속인터넷망을이용한양방향텔레비전을의미한다. IPTV의양방향성은일반케이블방송이나위성방송과의가장큰차이점으로, 시청자가자신이편리한시간에자신이보고싶은프로그램만볼수있다. 12) 국내 IPTV 서비스는 2009 년 1월부터본격적인서비스를제공해서연평균 51% 의성장률을기록하고있다. KT, SK 브로드밴드, LG 유플러스등 IPTV 3사중에서 KT 가처음으로 IPTV를시작했는데, KT는지난 2012년 12월기준으로하여올레TV 가입자가 400만명을돌파하였다. 국내 IPTV 가입자의약 65% 가올레 TV를시청하고있으며, 최근 2년동안에는매월약 8만명이상의가입자가순증하는등빠른성장세를보이고있다. 특히 2011 년 극장동시개봉관 이신설되면서당시노출수위가높은한국영화들 - < 방자전 >, < 완벽한파트너 >, < 후궁- 제왕의첩 > 등 - 의감상비중 12) 네이버지식백과 ( 두산백과 ) IPTV 참고.
222 기획논문 현대영화연구 Vol. 19 2014 이높았다. 개봉영화의 IPTV를통한홀드백기간이짧아짐에따라관객은극장대신 ( 혹은극장을찾지못하게되는상황에서 ) IPTV를통해가족과함께영화를감상하는경향으로바뀌고있다. TV를통해서원하는영화를편리한시간대에소비하는라이프스타일이이들의삶에자연스럽게녹아들게되었다는게업계의분석이다. 13) 디지털케이블TV는방송사가아날로그신호형태로내보내던방송신호를디지털신호형태로내보내는것으로, 다양한데이터방송서비스가가능하며또한컴퓨터를사용하므로 IPTV와마찬가지로주문형정보제공등양방향성을가지고있다. 14) 1995년도에출범한아날로그케이블 TV는 2005년 2월 CJ 헬로비전 ( 구 CJ 케이블넷 ) 을필두로디지털케이블TV 전환을시작하면서, VOD 이용자기반이확대되기시작하였다. 2013년기준으로전체케이블 TV 방송가입자 1,489만 9362명중에서디지털방송가입자는 541만5천여명 (36.3%) 로나타났다. 디지털케이블 TV 가입자의증가에따라유료 VOD 영화콘텐츠이용이늘어나고있고그에따라유료 VOD는영화콘텐츠의새로운수익원으로서주목을받고있는상황이다. 15) IPTV와디지털케이블은전송방식의차이가있음에도불구하고소비자입장에서는영화를선택해서볼수있다는동일한기능을하고있다. 이두새로운매체의핵심은모두텔레비전을통해서원하는영화를원하는시간에볼수있다는것이다. 인터넷 VOD의주된이용자는인터넷환경에익숙한젊은층을중심으로이루어진다면, TV VOD는연령에상관없이쉽게활용할수있다는측면에서장점을갖고있다. 현재 IPTV의가입자는 700만명 (2013년 5월기준 ) 을넘어섰으며, 디지털케이블 TV는 612만명 (2013년 11월기준 ) 이다. 즉 1,300만이넘는가정에서 IPTV 또는디지털케이블TV가설치되어있는것이다. 13) 영화진흥위원회, 유료 VOD 영화콘텐츠이용실태및유통활성화방안, 2013, 36 쪽. 14) 네이버지식백과 ( 시사상식사전 ) 디지털 TV 방송. 15) 영화진흥위원회, 위의논문, 2013, 39 쪽.
223 디지털기술발전에따른영화부가시장의다변화 박병윤 방송통신위원회의 2012년방송매체이용행태조사 에따르면 IPTV, 디지털케이블 TV 가입자의 VOD 이용비율은평균 19.9% 로파악된다. 가입자 10명중약 2명이 VOD를이용하고있는셈이다. 나아가무료 VOD 뿐만아니라유료 VOD의이용도늘어나고있는추세이다. < 표 4> IPTV 및디지털케이블 TV 영화시장매출규모 ( 출처 : 영화진흥위원회 2013 산업결산보고서 ) 그간우리나라의영화산업은 VHS DVD 대여점과같은패키지시장이붕괴되고극장에지나치게의존하는구조를보였다. 이는극장상영시장에서실패한영화콘텐츠의경우수익을만회할기회가없었다는것을의미한다. 그런측면에서디지털 TV 기반의유료 VOD 시장의활성화는영화유통수익의안정화와영화산업순환구조형성에기여할수있다. 16) (2) 인터넷 VOD 인터넷 VOD는빠른전송속도를가진다양한통신망이구축된이후, DVD에서소스를추출하여파일화한영화들이웹하드나 P2P 사이트를통해서퍼져나가부가시장을붕괴시키는역할을했다. 1999년에 8,970억원이었던영화부가시장이 2009년에는 888억원으로 1/10 수준으로급감하였다. 17) 영화계에서는온라인불법복제와유포로인한부가시장의붕괴는 2007년 CJ 엔터테인먼트, 쇼박스미디어플렉스, 워너브라더스코리아, 한국영화제작가협회, 한국영상산업협회등이주 16) 영화진흥위원회, 위의논문, 2013, 1 2 쪽정리. 17) 1999 년도의영화부가시장은 VHS 와 DVD, TV 의방송판권등을의미한다.
224 기획논문 현대영화연구 Vol. 19 2014 축이되고 128개의유관업체가참여하여 불법복제방지를위한영화인협의회 를결성하여공동대응을하기시작하였다. 이후 2009년도부터영화를포함한콘텐츠의합법적인온라인유통과이용을통해영화부가시장의정상화및영화산업의지속적성장이가능하도록대중적인인식의재고를위해 굿다운로더 캠페인을시작하였고현재 굿다운로더홈페이지 (http://www.gooddownloader.com/web/) 에서는합법적으로다운로드할수있는서비스의종류와내용에대해다음과같이명시하고있다. 18) 영화다운로드서비스 IPTV, 디지털케이블 TV, 다운로드, VOD 및스트리밍서비스 < 표 5> 합법적다운로드서비스 곰 TV, 네이버, 다음, 맥스무비, 벅스, 엠채널, 인디플러그, 호핀, 예스 24 등 CINEPOX, BUXMOVIE, ONKINO.com, myc-at, ezdown, Imbc, CGV 등 모바일서비스 Playy, tiving, T-store, hopping 등 ( 출처 : 굿다운로더캠페인홈페이지참고 ) 이러한플랫폼은일반인의업로드가불가하고저작권자가직접제공한콘텐츠만을판매하므로, 바이러스나악성코드감염, 개인정보유출, 디바이스오작동등의위험이없이안전하고정제된자막, 깨끗한영상으로영화를즐길수있다. 인터넷 VOD 시장은 2011년 87.6% 의폭발적인성장률을보인이후지속적으로성장률이하락하면서둔화되고있는형국이다. 일반유형 OSP와특수유형 OSP의매출비율은 46.5대 53.5로웹하드와같은특수유형 OSP의영화매출이일반유형 OSP보다많은비율을차지하고있다. 하지만두유형의차이는줄어들고있는상황이다. 19) 18) 굿다운로더홈페이지참고. 19) 영화진흥위원회, 한국영화산업결산보고서, 2013 년, 30 쪽.
225 디지털기술발전에따른영화부가시장의다변화 박병윤 < 표 6> 인터넷 VOD 시장매출규모 ( 출처 : 영화진흥위원회, 한국영화산업결산보고서, 2013 년 ) 인터넷 VOD 상품은다운로드받은후외장하드와같은저장장치를이용하여소유가가능하고, 또한다른디지털기기에저장하여이동하면서소비할수있는장점이있다. 이같은이유로인하여인터넷 VOD는언제어디서나장소와시간에관계없이영화를즐길수있게되었고, 이는단체관람문화에서개인감상문화로의변화를불러일으켰다. 즉, 극장이나집과같이폐쇄된장소에서정해진시간에단체로관람하던영화는이제길거리나지하철, 카페와같은다양한공간에서짜투리시간을활용하여볼수있게된것이다. 이러한인터넷 VOD는관객의영화감상문화를빠르게변화시킨가장큰요인으로볼수있다. (3) 패키지상품 패키지시장은 2009년집계를시작한이후매해마이너스성장률을보이고있다. 2013년패키지시장의규모는 210억으로 2009년당시 403억에비해절반으로떨어진수치를보여주고있다. 패키지시장규모는지속적인감소세에있으나블루레이이의매출액은증가하고있다는것이업계의설명이다. 블루레이는높은타이틀가격과블루레이플레이어의낮은보급률로인해몇년전까지만해도시장에서외면을받았는데, 최근블루레이의매출액이증가하고있다는것이다. 2013년패키지매출은 210억원인데이중 DVD가차지하는비중이 54%, 블루레이가차지하는비중이 46% 였다. 블루레이가 DVD에맞먹는매출액을기록한것이다.
226 기획논문 현대영화연구 Vol. 19 2014 < 표 7> 패키지시장규모 ( 출처 : 영화진흥위원회 2013 산업결산 ) 패키지상품판매에상위랭크된영화들을보면 TV VOD나인터넷 VOD의이용실태와는다른양상을보이는데, 이는개인적으로쉽게볼수있는 VOD 서비스의경우흥행영화와더불어 19세관람불가의개봉영화와성인에로영화의비중이높게나타난다. 20) 반면 DVD나블루레이는소장가치가높은외국작품이나가정용애니메이션등마니아층을중심으로이용자층이형성되어소비가이루어진다. 21) 2013년도 VOD 서비스에서 < 아티스트봉만대 > 와 < 뫼비우스 > 가상위랭크된반면, DVD와블루레이로는 < 몬스터주식회사 > 와 < 레미제라블 > 등이인기를끌고있다. (4) 모바일서비스 22) 모바일서비스는무선인터넷에접속하지않고도개인휴대용단말기를통해뉴스, 스포츠, 영화, 드라마등각종콘텐츠를실시간으로받아볼수있는서비스이다. 23) 휴대폰이나 PDA 등의단말기를가지고있으면, 이서비스를통해멀티미디어콘텐츠를다운로드받거나실시간으로인터넷방송을볼수있다. 2003년 SKT의 June 이나 KTF 의 Fimm 같은서비스가실시되었다. 영화산업의부가시장으로서 20) 이에대한자세한설명은다음장에서언급하도록한다. 21) 영화진흥위원회, 한국영화산업결산보고서, 2013 년, 33 쪽. 22) 모바일과관련된시장에서는다운로드횟수나매출액등을공개하고있지않기때문에정확한흥행수익등에대해서는공식적으로알수없다. 23) 이관형, 한국영화시장의후속창구변화연구 -1993 년부터 2004 년까지개봉된영화를중심으로, 연세대학교언론홍보대학원석사학위논문, 2005.
227 디지털기술발전에따른영화부가시장의다변화 박병윤 초기모바일시장은규모가너무작아서시장으로서가치가거의없었다. 특히부담스러운이용료와작은단말기화면, 다운로드시불편함, 짧은플레이시간으로인한정보량의부족등의문제점을노출시켰다. 이런한계를극복한것이스마트폰을비롯한테블릿 PC이다. 스마트폰에서 3G 이상의속도는모바일에서문제가되었던이용료와다운로드시불편함, 정보량의부족등과같은문제점들이해결되면서시장의규모를키워가고있다. 또한테블릿 PC들은 10인치화면으로생산되어모바일기기의문제중하나였던화면크기의불편함도어느정도극복하였다. 모바일시장은 2011년전에는추산할수없을정도의작은시장규모를가지고있었지만, 앞으로시장의규모는지속적으로확대될전망이다. 3. 디지털온라인시장의관객과영화산업 1) 영화감상문화의변화 디지털온라인시장의 VOD 서비스는영화에대한접근성이매우가까워지게되는계기를마련하였다. 앞서언급했던것과같이 TV VOD와인터넷 VOD는원하는영화를즉각적으로빠르게볼수있는환경적틀을마련하였다. 특히 2011년이후로현재개봉영화까지감상이가능하게되면서, 몸이불편해서극장에가기힘든사람들과도서산간지역혹은예술영화전용관이없는지역에서도보고싶은영화를즉시볼수있게되었다. 이제야비로소대중문화의균등한전파가가능해진것이다. 또한스마트폰이나태블릿 PC 등과같은모바일기기를사용할경우, 휴대할수있기때문에자유로운장소이동또한가능하다. 이로써영화시간을확인해서예매하고지정좌석에앉아서관람을하거나혹은대여점에서 VHS나 DVD를빌려서보는행
228 기획논문 현대영화연구 Vol. 19 2014 위대신에, 집근처에극장이나대여점이없어도최신영화의감상이가능하게된것이다. 또한일부로영화볼시간을내지않아도지하철이나카페등과같이짜투리시간이날때마다영화감상이가능해진환경이되었다. 집이든밖이든클릭 ( 터치 ) 만하면어떤영화든지볼수있는시대가된것이다. 이러한시간과공간의이동이자유로운편리성은영화를어떤매체로볼것인가에대해중요한요소로작용한다. 아래의표를보면 2007년부터 2012년도까지관객들의매체선택시중요하게생각하는것으로 이용편의성 이가장큰비중을차지하고있음을알수있다. ( 출처 : 영화진흥위원회 2012 영화소비자조사 ) < 그림 4> 매체선택시중요요소 이렇게영화를볼수있는방법이자유로워지면서이와동시에영화를저렴한가격에소유할수도있게되었다. 예전에는대여점에서영화출시일에따라차등적으로 1편당몇백원, 혹은몇천원단위로대여료를받았지만요즘에는그만큼의비용으로영화파일을영구적으로소유할수있게된것이다. 또한최신영화나유명한영화들뿐만이아니라고전영화나유럽영화, 국내에서미출시된제 3세계영
229 디지털기술발전에따른영화부가시장의다변화 박병윤 화등평소에우리가접하기힘든영화들을 TV와인터넷 VOD 서비스를통해접할수있게되었다. 이는영화의아카이브시스템을구축할수있는데. 현재한국영상자료원홈페이지에서는고전한국영화를스트리밍하여영화감상서비스를제공하고있다. 이러한아카이브의기능은영화상영관으로의거리 - 물리적접근성 뿐만이아니라고전영화와미개봉작영화들을볼수있는 - 시공간적접근성 까지도가깝게만드는역할을하게되었다. 2) 영화부가산업시장의재편 영화부가산업시장의재편은크게 3가지로볼수있다. 첫째는전통적부가시장이었던 VHS DVD의홈비디오에서인터넷기반 VOD 서비스로의전환이고, 둘째는이러한부가시장의전환이영화산업시스템의변화 - 홀드백기간을단축시키고매체간이동순서를뒤바꿔놓았다는것과, 셋째는각매체에적합한 매체전용영화 를만들기시작했다는점이다. 우선부가시장의전환에대해살펴보면, 아래의표는 1998년부터 10년간홈비디오시장의매출액변화그래프이다. 1999년에 900억원에 ( 출처 : 영화진흥위원회, 2009) < 그림 5> 홈비디오매출액추이
230 기획논문 현대영화연구 Vol. 19 2014 육박하던홈비디오시장이점차급격히감소하여 2008년에는 200억원대로치달았음을알수있다. 이는 2000년대이후디지털매체의발전과인터넷의보급으로인하여 VHS와 DVD 이외의보다다양한영화감상매체가생겨났음을간접적으로보여주고있다. 이러한홈비디오매출액의급감은대신다른매체 - 디지털온라인서비스로채워지게되는데, 아래의그림에서패키지시장규모는지속적으로줄어들고있지만 IPTV를비롯한 VOD 서비스는급격히증가하는것을볼수있다. 즉, 극장에서개봉한이후에 VHS나 DVD 등과같은홈비디오를통해서만다시볼수있었던영화는매체의변화에따라편리함이증대되는타매체로그역할이옮겨간것으로볼수있다. 필름에서디지털시네마로전환되듯 VHS에서 DVD로, 다시 VOD 서비스로부가시장의매체가변화된것이다. ( 출처 : 유료 VOD 영화콘텐츠이용실태및유통활성화방안, 영화진흥위원회, 2013) < 그림 6> 국내영화디지털온라인시장의최근 4 개년추이 이러한부가시장의매체변화는영화를감상하는이용자들에게매체를선택할수있는권한을부여하여직접적인영향을미치면서동시에영화부가시장의시스템순서를뒤바꿔놓기도하였다. 빠른전송이가능한 디지털 적특징때문에홀드백기간을단축시키는계기가
231 디지털기술발전에따른영화부가시장의다변화 박병윤 되었기때문이다. 영화콘텐츠는한번만들면재생산비용이 0에가까운특징을가지고있기때문에극장상영이후에도 DVD 판매, 케이블, 위성, VOD, 지상파등의창구에순차적으로판매할수있다. 각창구간에일정한기간을두어각각의창구에최대한수익을낼수있도록하는것을홀드백이라고하는데, 최근에는불법다운로드로인한경제적손실을최소화하기위해홀드백기간을단축하고온라인다운로드시장개척을추진하고있다. 국내의경우초기에는 DVD가출시되고난다음 IPTV로영화가서비스됐지만 208년 SK 브로드밴드가 IPTV 최초로 DVD 출시이전영화를프리미엄 VOD로서비스하기시작하면서전통적인홀드백도재현되기시작했고, 현재는 IPTV와케이블TV가홀드백의맨앞순서를차지하고이TEk. IPTV나케이블TV 가홀드백의맨앞순서를차지하게된이유는불법시장으로인해 DVD와 VHS 시장이급격히위축된상황에서판권사들이 IPTV와케이블플랫폼을 DVD와 VHS 시장으로인지했기때문이다. 특히 IPTV 는투명한정산을통해정당한매출을판권사에돌려주었고, 이로인해판권사들이 IPTV에도영화를제공하기시작한것이다. 과거전통적인부가시장이 DVD와 VHS였다면현재는 IPTV와온라인 VOD가그자리를대체하고있는것이다. 24) 또한부가시장의디지털온라인서비스로의전환은각매체에적합한전용영화제작의붐을일으키고극장과는다른매체별선호장르를구축하기도하였다. IPTV와인터넷용영화, 모바일용영화가제작되고있고이중가장활발히움직이는곳이바로 IPTV이다. 최근 IPTV 시장을중심으로새로이재편되고있는분야는바로 19금과에로영화의중간쯤인 성인영화 시장이다. 영화진흥위원회에서는 2013 년도이슈페이퍼보고서 에로영화훔쳐보기 를통해 IPTV를중심으로한디지털온라인시장을통해잠식되어왔던에로영화와 19세관람불가의성인영화가다시 귀환 하고있다고설명하였다. 2013년당 24) 영화진흥위원회, 유료 VOD 영화콘텐츠이용실태및유통활성화방안, 2013, 24 쪽.
232 기획논문 현대영화연구 Vol. 19 2014 시 < 아티스트봉만대 > 는극장개봉 1주일뒤에 IPTV 서비스를시작했는데여러블록버스터를제치고 2위를차지하기도하였으며앞서 2010년에개봉한 < 방자전 > 은 IPTV에서만 40만건에가까운다운로드를기록하며 9억원이상의매출을올렸으며이후여배우들의파격적인노출로화제를모았던 < 완벽한파트너 >(2011) 와 < 전망좋은집 >(2012) 도극장수익의 3 4배를벌어들였다. 과거비디오대여시장에서에로영화의점유율이막강했던것처럼다시디지털온라인시장에서도성인영화에대한수요가늘어나고있는것이다. 봉만대감독과마찬가지로에로영화감독을분류되는공자관감독의 < 젊은엄마 >(2013) 와한상희감독의 < 일탈여행 : 프라이빗아일랜드 >(2013) 또한 IPTV 서비스순위에서 20위원안에이름을올리고있다. 25) 극장에서 100만관객동원은배급등구조적인문제때문에쉽지않은일이지만 VOD 의 100만시청혹은웹하드의 100만다운로드는시공간을초월한시장을제공하고제작자에게돌아오는수익배분율이극장유통보다훨씬유리하다. 26) 이러한영화들은영화의규모가작고배급력이약하기때문에상영관을확보하는것은사실상무리다. 하지만이들영화의주요타깃은영화관을찾는관객이아니라 IPTV 유료시청자들이다. IPTV용으로제작된야한영화들은개봉과동시에 동시상영작, 극장개봉작 이라는광고와함께 IPTV에등장하지만이들의극장개봉은사실상명목뿐이다. < 전망좋은집 > 은 1개관에서 27회상영돼 4,209명의관객을동원했고오인혜가출연한 < 붉은바캉스검은웨딩 > 역시 6개관을확보했다. 27) 극장상영은대중의관심 25) 물론포털사이트의영화다운로드순위가영화진흥위원회에서매주발표하는 IPTV 및디지털케이블 TV 에서의영화 VOD 이용순위와는다소차이가있다. 앞서언급한영화들이아닌 홀드백이이제막풀린 극장가흥행영화들이전체상위권을차지하고있기때문이다. 말하자면디지털온라인시장에서가정용 TV 순위와컴퓨터모니터순위의괴리는여전히존재한다는얘기다. 그럼에도후자의수익이앞서언급한영화들의극장개봉수익을 3,4 배이상상회하고있다는사실은디지털온라인시장의잠재력이지속적으로ㅗ현실화되고있다는의미이기도하다. - 영화진흥위원회, 에로영화훔쳐보기, 2013, 2 쪽참고. 26) 영화진흥위원회, 에로영화훔쳐보기, 2013, 1 쪽참고.
233 디지털기술발전에따른영화부가시장의다변화 박병윤 을환기시키기위한수단일뿐이기때문이다. 그나마얼굴이알려진여배우를캐스팅했다면이정도의극장개봉도가능하지만, 무명의배우들이출연하는영화라면아예극장개봉을포기하고 IPTV 용으로만들어서바로서비스를제공하기도한다. 인터넷과모바일용영화는 IPTV보다먼저일찌감치제작되었기는하지만수익창출로이어지는경우가거의없고기업의광고의일환으로짧게제작되는것이대부분이어서아직발전의모색이필요한분야이다. 4. 결론 디지털기술의발전에따른영화매체의다변화는영화부가시장을 VHS와 DVD에서디지털온라인시장으로재편하는계기가되었고이는영화산업내에서홀드백기간이점차짧아짐에따라극장개봉과부가시장이같은시점에공존하게되는결과를낳았다. 또한관객의영화감상문화를 시공간을초월한개인문화생활 로바꾸어버렸는데, 이는보다영화를쉽게접할수있고시간과장소의구애를받지않게되어바로이점이디지털온라인매체가급성장할수있게된중요한요인으로작용하게되었다. 반면이러한성장과변화에도불구하고디지털영화와인터넷의빠른전송력은불법다운로드와같은폐해를가져오게되었고많은제작사와영화창작자들이피해를입게되는경우가생겨났다. 현실적으로봤을때영화관객의인터넷불법다운로드를저지하는것은매우어려운일이다. 영화를감상할수있는매체환경의변화는불법유통의가능성도더욱크게만들고있지만동시에디지털온라인시장의성장원동력이되기도하기때문이다. 이러한동전의양면과도같은성장과폐해의상황에서우리가앞으로개선해야할일은아마도사람 27) <IPTV 용빨간영화가늘고있는사연 >, 스포츠한국미디어, 2013.8.13. 기사참고.
234 기획논문 현대영화연구 Vol. 19 2014 들이돈을기꺼이지불할수있을만한대안적인콘텐츠의생산과시스템의확충일것이다. 양방향전송시스템뿐만이아니라관객과영화스크린 ( 화면 ) 과의양방향소통이가능한인터렉티브영화나모바일전용극장의개선, 광고용단편영화가아닌독자적인이야기와시리즈구성의영화콘텐츠를통해보다적극적이고창의적인콘텐츠가필요한시점이다.
235 디지털기술발전에따른영화부가시장의다변화 박병윤 참고문헌 김건저, 디지털시대의영화산업 - 영화, 필름에서디지털 HD 로, 삼성경제연구소, 2006. 권상희, 인터넷영화와예술변형 - 인터넷영화의장르유형과진화방향을중심으로, 사이버커뮤니케이션학보 No.20, 2006. 윤충한 김상식, 인터넷불법다운로드가극장관람객과홈비디오시장에미치는영향에관한실증연구, 문화경제연구, Vol.14 No.2, 2011. 이관형, 한국영화시장의후속창구변화연구-1993 년부터 2004 년까지개봉된영화를중심으로, 연세대학교언론홍보대학원석사학위논문, 2005. 이상길 이설희 김지윤, 스크린테크놀로지의다양화와영화소비경험의변화 - 20 대다운로드파일영화수용자들에대한질적연구를중심으로, 언론과사회 Vol.16 No.2, 2008. 정재우, 영화산업에서부가시장특성과구조에관한연구, 영화, Vol.5 No.1, 2012. 최양수 김유정 조은영, 영화관람창구선택에영향을미치는요인과창구간경쟁관계적소분석 - 극장, DVD, 인터넷, TV, 미디어경제와문화 Vol.8 No.2, 2010. 영화진흥위원회, 한국영화산업결산보고서, 2009 2013년., 영화소비자조사, 2012년., 유료VOD 영화콘텐츠이용실태및유통활성화방안, 2013., 디지털온라인시장이궁금하다, 2012., 에로영화훔쳐보기, 2013. 한국정보화진흥원, 국가정보화백서, 2013. <IPTV 용빨간영화가늘고있는사연 >, 스포츠한국, 2013.08.13.
236 기획논문 현대영화연구 Vol. 19 2014 ABSTRACT Diversification of the Film Industry Based on Digital Technology -Focusing on the Digital Online Market- Park, Byung Yun Ph.D. Course / Hanyang University Development of digital technologies in the production of film screenings, distribution, etc. Overall, over clinch a lot of changes. Changes in the development of this technology is influenced by those audience internal environment, as well as just watching a movie of filmmaking itself, which was given the different ways in which audiences will enjoy the film. The movie looked passages are being met through routine machine outside the theater and video sparked innovation put these media changed the cinema habits of the people. The changes in the digital media from the audience s perspective that you can touch and feel on the skin is the fact that you can just enjoy the movie in a variety of media. The consumption of the theater after the movie and gradually moving online using the Internet-based and hold a variety of services to occupy an increasingly lot situated within the online market share. Now this is the audience share come see a movie theater as download services and IPTV, cable TV and free fee is going to spread in a variety of ways. Each feature of each medium and technology are constantly changing and the audience, and this phenomenon because it seems to be adapting to these media continues to lead the future. Academic papers related to digital movies are mainly related to the state whether cinematography for any change in the development of digital technology, film production system, or been done to study for a theater outside the theater, which is the production and screening of films and discuss the changing patterns centered changed. At this point we see the development of a wide range of technical audience movie -
237 디지털기술발전에따른영화부가시장의다변화 박병윤 it needs to try a more systematic organized in the audience s perspective. In addition, the impact on the overall process of the film industry and on the basis of this change will also review what Must. Therefore, I would like to pay attention to the film medium, which has been conducted in various ways through the development of digital technology. First, learn about the Internet and the digital environment should be the premise for the film industry in this period accordingly we will look for a correlation to the market and how that digital online form. This also provided a digital online market will see discussed with reference to the statistics of the Film Council for State whether any impact on the audience and the film industry. Key words digital, technology, iptv, internet, film, online, ancillary market, audienc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