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e Korean Society of Illustration Research Vol.53 장르별영화포스터색채비교분석 - 2010~2015 흥행영화스릴러 / 미스터리, 코미디, 멜로 / 로맨스를중심으로 - Comparative Analysis of Movie Poster Colors According to Genre - On thriller/mystery, comedy & melo/romance movies(2010~2015) - 주저자 : 김세진 (Kim, Se Jin) 강원대학교산업대학원디자인학과 radiance0606@naver.com 교신저자 : 최인숙 (Choi, In Sook) 강원대학교문화예술대학디자인학과 cccinsook@kangwon.ac.kr 교신저자 : 석승민 (Seok, Sung Min) 안양대학교화장품발명디자인학과 2014seongmin@naver.com - 33 -
( 사 ) 한국일러스트레이션학회학술지 - 일러스트레이션포럼 2017. Vol.53 목차 주제어 : 영화포스터, 색채, 감정언어 1. 서론 2. 영화포스터와색채의이론적배경 2.1. 영화포스터의기능및특성 2.2. 영화포스터의구성요소 2.3. 색채심리와이미지 2.4. 색채와구매결정의연관성 3. 장르별영화포스터색채비교분석 3.1. 영화포스터색채분석기준 3.2. 스릴러 / 미스터리색채비교분석 3.3. 코미디색채비교분석 3.4. 멜로 / 로맨스색채비교분석 4. 결론및한계참고문헌 ( 요약 ) 문화상품이라고할수있는영화의구매결정에서는실용적인부분보다는소비자의감정적인부분이크게작용하게된다. 색채는이러한소비자의감정적인부분에적지않은영향을미치게되는데영화포스터에서도영화의제작의도와장르별특색을드러낼수있는색채를사용하게된다. 이에본연구는흥행영화총 90편을선정하여, 스릴러 / 미스터리, 코미디, 멜로 / 로맨스장르의영화포스터색채를먼셀칼라를기준으로사용빈도를측정한후, 이를토대로색채의감정언어를도출하여각장르별감정적특징과색채사용의상관성을도출하고자하였다. 각장르별로도출된색채연상단어를보면스릴러 / 미스터리는무질서, 무기력, 우울, 밤, 침묵등이코미디는기쁨, 명랑, 애정등이도출되었으며, 멜로 / 로맨스는따뜻함, 기쁨, 행복, 온화함, 성숙등이도출되었다. 연구를통해영화의각장르별특성과영화포스터에사용된색채에서도출된감정언어가일정한상관관계를나타내고있음을알수있었다. 이를통해각장르별영화포스터의적절한색채사용은영화에좀더몰입하고자하는소비자의감정을한층높일수있는수단임을알수있었다. 앞으로도영화포스터제작에있어색채사용의치밀한접근을통해소비자의구매심리를좀더자극할수있기를기대해본다. (Abstract) The purchase decision of a movie, which is one of the cultural products, is largely dependent on the emotional aspect of consumers rather than the practical one. Colors have a significant effect on this emotional aspect of consumers, and movie posters also use various colors that can best represent the production intent and the characteristics by genre. Against this backdrop, this study has selected a total of 90 popular movies including thriller & mystery, comedy, and romance based on the Munsell color system, based on which the study has sought to identify the emotional characteristics by genre by understanding the emotional language of colors and the correlation between emotional characteristics and the use of colors by genre. In particular, the movies in thriller & mystery genre have demonstrated disorder, helplessness, depression, night, and silence while comedies have disclosed joy, cheerfulness, and affection, and romantic comedies have shown warmth, joy, happiness, gentleness, and maturity. The study findings have identified a constant correlation between the characteristics of movies by genre and the emotional language derived from the colors used in movie posters and found that the use of appropriate colors in movie posters by genre serves as a means to further enhance the emotions of consumers who seek to immerse themselves in the movies they watch. It is highly expected that careful and well -informed approach to using colors in movie posters will be able to better stimulate consumers' desire to purchase. Keywords : Movie poster, Color, Emotional language - 34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Illustration Research Vol.53 1. 서론 1.1. 연구의배경및목적현대사회에서영화는대중들이접하기쉬운보편화된문화매체로서단순히감상으로그치는것이아니라대중적인영향력을가지고있다. 이를홍보하기위한영화포스터는개봉전가장먼저영화를소개하는수단으로고지기능과더불어영화의이미지와내용을총체적으로전달하여관객과의커뮤니케이션을이끌어내는기능을갖고있으며이는강한소구력으로대중에대한효과적인상업적역할을하고있다. 이에따라영화포스터는영화의내용을효과적으로전달하기위해여러가지디자인구성요소를조합해전체적인분위기를연출하는데, 색채가분위기연출에중요한역할을하게된다. 색채의변화에따라다른구성요소인사진과일러스트, 타이포그래피를아우르는전체적인분위기가상당히달라지고수용자의감정과정서를다른방향으로이끌수있기때문이다. 이점에서색채는영화포스터의중요한요소로작용하게된다. 또한, 문화상품이라고할수있는영화의구매결정에서는실용적인부분보다는소비자의감정적인부분이크게작용하게된다는점에서개별영화의제작의도와장르별특색을드러낼수있는색채의적절한사용이필요하다. 이에본연구는장르별로흥행성적이좋은영화를선정해영화포스터에나타난색채분포도에따라주조색을추출하고장르별색채를분석하여색채사용의경향성을도출하고자한다. 이를통한본연구의결론이향후영화포스터제작에참고가되고자하는것에목적을두었다. 1.2. 연구방법및범위본연구에서장르별영화포스터의색채를분석하기위한연구방법으로먼저영화포스터의개념및특성, 색채의개념과기능등을파악하기위해국내문헌들과연구논문을검토하여연구의이론적배경을고찰하였다. 연구범위는 영화진흥위원회 (KOFIC) 통계자료를통해 2010~2015 년까지그해에순위 80위안의흥행을기록한영화를중심으로장르별로분류한후색채를비교분석하였다. 2. 영화포스터와색채의이론적배경 2.1. 영화포스터의기능및특성 산업차원에서의영화포스터의궁극적인목표는영 화라는상품의존재를알리는것에있다. 또한영화 를관람하는데필요한일시따위의정보를한번에 얻을수있도록하고영화에대한대중의관심도를 높이는기능을한다 ([ 표 1], 이경아, 2009, p. 30). [ 표 1] 영화포스터의기능 또한, 영화포스터는 [ 표 2]( 안희란외, 2014, p. 66) 와같은특성을조화롭게살려제작하여영화의 핵심메시지를담게된다. [ 표 2] 영화포스터의제작의특성 2.2. 영화포스터의구성요소 영화포스터의메인비주얼은영화의주제를보여줄 수있는가장중요한요소로서이에가장적합한사 진이나일러스트레이션을활용하여영화가전달하고 자하는메시지를정확하게표현해야한다. 영화포 스터에있어사진은리얼리티, 일러스트레이션은상 징적표현에용이하다 ( 서혜옥, 윤주경, 2010, p. 160). 더불어타이포그래피는헤드라인을비롯한카 피, 그리고타이틀로고에서사용되는데, 활판인쇄용 활자체와특정한효과를위해제작한레터링이있다 ( 이선희, 2010, p. 22). 시각정보는크게형 ( 形 ) 과색 ( 色 ) 이있는데, 색은 인간의감정을자극하는요소이며, 정서적인영향을 미친다. 영화포스터에있어서색은영화의전체분위 기를표현하는요소로서다른디자인요소 ( 비주얼, 타이포그래피등 ) 와조화를이루면대중에게더큰 흥미를유발시킬수있다. 또한, 컬러콤비네이션 (Color Combination) 이잘구성되어조화를이룰때 - 35 -
( 사 ) 한국일러스트레이션학회학술지 - 일러스트레이션포럼 2017. Vol.53 영화의전체적인호감도를높일수있다 ( 서혜옥, 윤주경, 2010, p. 160). 2.3. 색채심리와이미지 2.3.1. 색채의개념색이라는것은환경을변화시키는유력한도구이다. 색채는환경을말하는언어이며, 심리혹은생리의친밀감으로작용된다. 색채는빛의속성이며, 스펙트럼중의빛의파장에좌우되어우리의시각으로느낄수있는것이다. 색채학은물리학을출발로하여심리학, 생리학에까지이르며색과인간, 색과환경, 색과사회등에관련되어여러관점에서도연구되어질수있다 ( 심명섭, 한주희, 2001, p. 11). 2.3.2. 색채심리색채심리는색채와관련된인간의반응을연구하는심리학의한분야이다. 우리가일상생활을하면서보고느끼는색채는하나로존재하지않고복합적으로존재한다. 그여러가지색채속에는대비와조화그리고동화라는, 인간이색을느끼는과정을모두포함하고있다. 색채와감정의관계는개인차가있지만어느정도의보편성을가지고있다. 색채가본질적으로중요한것은단순히색채가우리에게주는것이시각적인전달뿐만아니라색채가우리들의가장의미깊은감정적인감각과동일하기때문이다. 색채는우리에게보이는물리적작용뿐아니라감정적효과의심리적요인을함께가지고있다. 인간은시각으로받아들이는정보가가장많은비중을차지하는데그중에서형태나문자정보가아닌색채를통해시각정보의 80% 이상을받아들이고있다. 따라서색채는우리의감정에커다란영향을주며, 사람의감정을움직이는강한힘이있다. 난색계의색은우리의감정을흥분, 발산시키는효과를갖는반면, 한색계의색은감정을가라앉히고조여주는역할을한다. 색상뿐만아니라명도나채도도각각정도에따라서어떤감정적효과를나타낸다. 명도의고저는쾌락과불쾌의감정에연결되어있는것으로, 채도의고저는긴장과이완의감정을불러일으킨다. 이처럼색채는우리들의감정에영향을미친다 ( 김소연, 2013, p. 21). 2.3.3. 색채이미지색채이미지란초록색을보고나뭇잎이나숲을떠올리고, 그이미지로부터평화와같은다른개념을이 끌어내는것처럼눈으로보이는것이뇌에지각되는 과정에서색의지각에의해그것과관계있는개인적 인경험이나기억, 사상, 정서등을반영하여떠올려 진주관적인판단에따라감정적으로해석하는것을 말한다. 이와같이연상작용을통해생성되는이미 지는개인의생활방식에따라편차가심하고특수한 것으로고착되며다양한성질을가지기도하지만국 가나민족, 문화에따라공통성을지니고보편성을 띄기도한다. 색채이미지는언어가없어도일반적으 로이해할수있는감각언어이자보편적인연상또는 상징이며, 사회규범의역할을하는시각언어로받아 들여지는것이다. 이는언어적이미지와시각적이미 지가복합적으로적용되어있다고할수있다. 따라 서언어를뛰어넘는커뮤니케이션수단으로작용한다 ( 김소연, 2013, p. 23). 색채이미지는특정한색채를 보았을때연상되는감정을내포하고있는것이다. 김 용숙, 박영로의연구 (2016) 는색채에따라연상되는 이미지를 [ 표 3] 과같이감정언어로분류하였다 ( 김용 숙, 박영로, 2016, p. 169). [ 표 3] 색채에따라연상되는이미지 2.4. 색채와구매결정의연관성 소비자가영화를선택하게되는요인은비단한두 가지만은아니다. 영화진흥공사에서매년발표하는 - 36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Illustration Research Vol.53 영화소비자조사에서는소비자가관람영화를선정시주요고려요인을줄거리, 장르, 배우등 15여개로분류하고있다. 영화포스터는영화를선택하게되는여러가지요인을함축적이고상징적으로보여줌으로서소비자가영화를최종구매케하는데목적을두고있다. 조성근의연구 (2016) 에서는소비자의영화선정요인에영화포스터가작용하는점을확인하고, 영화관람의도를높이는데있어영화포스터선호도의중요성을시사했다. 한편, 상품구매에있어레비지와스타이너 (Lavidge & Steinner) 의효과단계모델 (Hierarchy of effects) 은소비자가구매결정에이르는과정을인식 지식 호감 선호 확신 구매의 6단계로나누며이단계를인지차원, 감정차원, 행동차원으로정의했다 ( 이경아, 2009, p. 22). 즉구매결정에이르기직전감정이상당한영향을준다는것을추측할수있다. 또한, 체스킨 (Cheskin) 은색채의영향력에대해 디자인과형태에대한인간의판단은보다정신적, 이성적이지만컬러에대한반응은정동적이다. 즉형태는인간의이성에소구하지만컬러는인간의정서에소구하는것이다. 그만큼인상도강렬하게되어기억에남기쉽다. 즉우리행위의대개 90% 는감정에의해서유발되고, 10% 가이성의의해유발된다 고말했다 ( 윤용철, 2005, p. 15). 이는구매결정에영향을주는감정적인부분을차지하는요인에색채가포함된다는것을시사하고있다. [ 표 4] 장르별분석대상 ( 스릴러 / 미스터리 ) [ 표 5] 장르별분석대상 ( 코미디 ) [ 표 6] 장르별분석대상 ( 멜로 / 로맨스 ) 3. 장르별영화포스터색채비교분석 3.1. 영화포스터색채분석기준본연구의분석대상은 영화진흥위원회 ' 의통계자료를바탕으로 2010~2015 년까지그해에상당한관객의선택을받았다고할수있는흥행기록 80위안의영화를선정하였다. 그중액션, 드라마, 로맨틱코미디, SF, 판타지, 스릴러 / 미스터리, 코미디, 멜로 / 로맨스, 공포로분류하였고, 이가운데유의미한색채사용의경향성을추출할수있는최소한의표본개수인 30개가충족되는스릴러 / 미스터리 ([ 표4]), 코미디 ([ 표5]), 멜로 / 로맨스 ([ 표6]) 를분석대상장르로선정하였다. 3.1.1. 색채분석대상 일반적으로스릴러는공포감을주는대상의묘사보 다도공포감을느끼는과정의치밀한표현에그묘미 가있다. 심리적으로깊은밑바닥에뿌리박혀있지 않은외적인충격에의한공포물을스릴러라고한다. 미스터리는무슨일이일어날것임이기대되지만일 어나지않거나, 일어나더라도서서히긴장감을갖게 하는요소이다 ( 윤진주, 2014, p. 6). 코미디영화는관객을기쁘게하고웃음을유발하게 하는장르이자억압된긴장감이안정된방식으로해 소될수있는장 ( 場 ) 이기도하다. 보통관객들은자 - 37 -
( 사 ) 한국일러스트레이션학회학술지 - 일러스트레이션포럼 2017. Vol.53 기보다좀덜떨어지고불안정한인물의실수에웃음을터뜨리는데이런구도에서관객을자신이등장인물보다좀더우월하다고느끼게된다. 이처럼코미디장르의특징은상황, 말하는방법, 행동, 성격을재미있게과장해풀어낸다 ( 윤진주, 2014, p. 6). 멜로는초기부르주아의가치관과시민사회질서가정립되면서발생한사회관습과개인의갈등, 예컨대자유연애와혼외정사등가족과결혼과사랑을중심에두고형성했다. 오늘날가장많이제작되는장르영화의하나로서관객이실생활에서맞게되는실제적이고심각한문제를취급하는내용의영화이다. 우리말로통속극이라부르기도하고로맨스필름이라고하기도한다 ( 윤진주, 2014, p. 10). 3.1.2. 색채분석방법구체적인분석방법은다음과같다. 윤미리의연구 (2015) 를토대로분석대상을 KSCA(Korea Standard Color Analysis) 프로그램에대입해주조색 5색을추출한다. 추출된주조색을각각어도비포토샾 CS6 프로그램을이용하여 # 값을구한다. 정확한색채분석을위해먼셀칼라시스템 (encycolorpedia.kr) 에서 # 값을입력하여색채의기준이되는먼셀법 HV/C 값으로변환하여포스터의색채를분석한다. 색상은이맹요의연구 (2012) 를토대로먼셀기호로 R ( 빨강 ), YR( 주황 ), Y( 노랑 ), GY( 연두 ), G( 녹색 ), BG( 청록 ), B( 파랑 ), PB( 남색 ), P( 보라 ), RP( 자주 ), 회색 (Gy) 로표기한다 ([ 표7]). [ 표8] 솔트 (2010) 색채분석 [ 표9] 해리포터와죽음의성물1(2010) 색채분석 [ 표10] 하녀 (2010) 색채분석 [ 표 7] 영화포스터색채분석방법 3.2. 스릴러 / 미스터리색채비교분석 [ 표8], [ 표9], [ 표10] 은스릴러 / 미스터리장르에포함되는 30편의영화포스터에서발췌한개별색채분석표이다. 이와같은방식으로해당장르의영화포스터 30개의색채분석을진행한뒤, 추출된먼셀값을색상, 명도, 채도별로각각빈도수를합산하였다. 그결과스릴러 / 미스터리장르의영화포스터색상 ([ 표11]) 은주황 (YR) 이 46으로가장많이사용되었고그다음으로회색 (Gy) 이 23으로비교적많이사용되었다. - 38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Illustration Research Vol.53 그외빨강, 노랑, 연두의난색계열과청록, 파랑, 남색의한색계열이서브색상으로고루사용되었다. 명도 ([ 표 12]) 는 1-3 단계의저명도가 66 으로가장 많았고 4-6 단계의중명도는그다음으로많이사용 되었다. 채도 ([ 표 13]) 는 1-4 단계의저채도가 114 로 나타나중, 고채도에비해압도적으로많았다. 색채 연상이미지표에따라감정언어를추출하면가장 많이사용된주황색과회색이저명도와저채도로사 용되면서어두움, 무거움, 침묵, 불안, 공포, 두려움 등의감정언어가추출되었다. 이는범죄, 무질서, 미 스터리한장르적특성을부각시키고있다. 빨강, 노 랑, 연두, 청록, 파랑, 남색의서브색상들도저명도, 저채도의영향으로어두움, 근심, 불안, 신비, 공포, 장엄, 신비, 환상등의감정언어가추출되었다. [ 표 11] 스릴러 / 미스터리영화포스터색상현황비교분석표 [ 표 14] 쩨쩨한로맨스 (2010) 색채분석 eedfe2 10R 9/2 3a2e2d 5YR 2/2 e7bbda 2.5RP 8/4 c35656 5R 5/10 a064a3 7.5P 5/8 [ 표 15] 토이스토리 (2010) 색채분석 [ 표 12] 스릴러 / 미스터리영화포스터명도현황비교분석표 [ 표 13] 스릴러 / 미스터리영화포스터채도현황비교분석표 3.3. 코미디색채비교분석 코미디장르역시 [ 표 14], [ 표 15], [ 표 16] 과같이 개별적인색채분석을통해얻어진 30 개영화포스터 의먼셀값을색상, 명도, 채도별로각각빈도수를합 산하였다. 코미디영화포스터의색상, 명도, 채도를분석한 결과색상 ([ 표 17]) 은주황 (YR) 이 40 으로가장많이 사용된색상으로나타났다. 그다음으로빨강 (R), 노 랑 (Y) 등난색계열과회색 (Gy) 이주로많이사용되 었다. 명도 ([ 표 18]) 는 4-6 단계의중명도가 58 로가 장많이나타났고, 1-3 단계와 7-9 단계의저명도, 고명도는같은수치를나타내고있다. 채도 ([ 표 19]) 는 1-4 단계의저채도가가장많이사용되었고중채 도, 고채도는비슷한빈도로사용되었다. 14344a 7.5B 2/4 c8c8c8 7.5G 8/2 366296 2.5PB 4/8 c4ad40 7.5Y 7/8 b66248 10R 5/8 [ 표 16] 헬로우고스트 (2010) 색채분석 404a40 10GY 3/2 cfc7bb 5Y 8/2 a63b3f 5R 4/10 a59162 5Y 6/4 168b5c 2.5G 5/8-39 -
( 사 ) 한국일러스트레이션학회학술지 - 일러스트레이션포럼 2017. Vol.53 [ 표 17] 코미디영화포스터색상현황비교분석표 [ 표 21] 레터스투줄리 (2010) 색채분석 [ 표 18] 코미디영화포스터명도현황비교분석표 [ 표 19] 코미디영화포스터채도현황비교분석표 코미디영화포스터는가장많이사용된주황, 빨 강, 노랑, 회색의난색계열색상이다양한명도의결 합으로따뜻함, 기쁨, 명랑, 애정, 희망, 행복, 활기차 고즐거운감정언어가추출되어코미디장르의이미 지에가까운감정언어가추출되었다. f5e1a9 7.5Y 9/4 cea766 2.5Y 7/6 ac692d 7.5YR 5/8 571e1a 10R 2/6 745d33 5Y 4/4 [ 표 22] 통증 (2010) 색채분석 3.4. 멜로 / 로맨스색채비교분석 [ 표20], [ 표21], [ 표22] 는멜로 / 로맨스장르에포함되는영화포스터의개별적인색채분석표이다. 이역시영화포스터 30개의색채분석을진행한뒤, 추출된먼셀값을색상, 명도, 채도별로각각빈도수를합산하였다. [ 표20] 시라노 ; 연애조작단 (2010) 색채분석 392f2b 7.5YR 2/2 d6c6af 5Y 8/2 a96952 2.5YR 5/6 6e5d4b 2.5Y 4/2 4c2620 2.5YR 2/4 cfc7bb 5Y 8/2 412b2b 10R 2/2 994454 2.5R 4/8 4d2426 7.5R 2/4 b38b71 7.5YR 6/4 분석결과색상 ([ 표23]), 명도 ([ 표24]), 채도 ([ 표 25]) 의사용빈도가코미디영화와비슷한수치를나타냈다. 색상에서는주황 (YR) 이 56으로가장많이사용되었고그다음으로빨강 (R), 노랑 (Y) 등난색계열이주로많이사용되었다. 중명도와저채도의빈도역시코미디영화와같이가장높았다. 그러나주황 (YR) 이 56, 저채도가 105로코미디영화포스터와비교해사용빈도가다소높은편이었다. 멜로 / 로맨스의색채분석결과로추출된감정언어는따뜻함, 기쁨, 행복, 온화함, 성숙, 기쁨, 정렬, 환희, 발전등이도출되었다. [ 표 23] 멜로 / 로맨스영화포스터색상현황비교분석표 - 40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Illustration Research Vol.53 [ 표 24] 멜로 / 로맨스영화포스터명도현황비교분석표 [ 표 25] 멜로 / 로맨스영화포스터채도현황비교분석표 4. 결론및한계 [ 표 26] 장르별포스터추출주조색비교표 스릴러 / 미스터리코미디멜로 / 로맨스 본연구의 90 편의장르별영화포스터색채를비교 분석한결과는다음과같다. 스릴러 / 미스터리영화포 스터에서색상은주황 (YR) 이가장많이사용되었고 그다음으로회색 (Gy) 이많이사용되었다. 난색계열 이주를이룬다른두장르에비해청록 (BG), 파랑 (B), 남색 (PB) 의한색계열이서브색상으로고루사 용되었다. 이색상들은저명도와저채도의영향으로 전반적으로어둡고무거운인상을주는것으로나타 났다. 코미디영화포스터에서색상은주황 (YR) 이 가장많이사용되었고그다음으로빨강 (R), 노랑 (Y) 과회색 (Gy) 등이주로많이사용되었다. 이색상들 은중명도와저채도와어우러져전체적인색채는발 랄하고활기찬인상을준다. 멜로 / 로맨스영화포스터 에서색상은주황 (YR) 이가장많이사용되었고그 다음으로노랑 (Y), 빨강 (R) 등난색계열이주로많이 사용되었다. 이색상들은중명도와저채도와어우러 져전체적인색채는밝고따뜻한인상을주는동시에 세련되고차분한이미지를주고있다. 분석결과가장많이나타난색상은주황 (YR) 인데, 이는인물을부각시키는경향이강한한국영화포스 터의특성으로보인다. 각장르별로도출된색채연 상단어를보면스릴러 / 미스터리는무질서, 무기력, 우울, 밤, 침묵등이코미디는기쁨, 명랑, 애정등이 도출되었으며, 멜로 / 로맨스는따뜻함, 기쁨, 행복, 온 화함, 성숙등이도출되었다. 이들은각각공포와긴 장감을자극하는스릴러 / 미스터리와기쁨과긴장의 해소를끌어내는코미디또, 사회관습과개인의갈등, 가족, 결혼, 사랑을중심에두는멜로 / 로맨스의장르 적특성과상통하는부분이있음을알수있다. 연구를통해영화의각장르별특성과영화포스터 에사용된색채에서도출된감정언어가일정한상관 관계를나타내고있음을알수있었다. 이를통해 각장르별영화포스터의적절한색채사용은영화에 좀더몰입하고자하는소비자의감정을한층높일 수있는수단임을알수있었다. 한편본연구의대 상인국내의영화포스터는등장인물이부각되는경 향이강한만큼전체적으로난색계열이두드러지는 경향을보이고있어명확한장르별색채의구분이부 족한점이있었고, 영화포스터의전체적인분위기의 다른요소인인물의표정이나도구등의요소들의전 체적인구성이반영되지않은한계를가지고있다. 서두에언급하였듯이감정적인부분은소매자의 구매결정에큰작용을하게된다. 앞으로도영화포 스터제작에있어색채사용의치밀한접근을통해 소비자의구매심리를좀더자극할수있기를기대 해본다. 참고문헌 김소연. (2013). 대학홍보포스터에나타난색채디자인에관한연구, 중앙대학교석사학위논문 김용숙, 박영로. (2016). 색채의이해, 서울 : 일진사 노성수. (2014). 색채이미지제고를위한브랜드아이덴티티에관한연구. 건국대학교석사학위논문 서혜옥, 윤주경. (2010). 영화포스터에표현된타이포그래피에관한연구, 커뮤니케이션디자인학연구, Vol.- No.32. 심명섭, 한주희. (2001). 색채학, 서울 : 보성각 안희란, 신형덕, 정태영. (2014). 영화포스터에의캘리그래피사용에관한연구,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Vol.14 No.6. 윤미리. (2015). 국내외식기업아이덴티티 (CI) 와 브랜드아이덴티티 (BI) 색채분석연구, 경기대학교 석사학위논문 윤용철. (2005). 브랜드색채전략이청소년의 구매행동에미치는영향에관한연구, 홍익대학교 석사학위논문 - 41 -
( 사 ) 한국일러스트레이션학회학술지 - 일러스트레이션포럼 2017. Vol.53 윤진주. (2014). 영화포스터장르별한글 타이틀로고의형태적특징에관한연구, 한양대학교 석사학위논문 이경아. (2009). 영화포스터의색채이미지가관객의 영화관람의도에미치는영향에관한연구, 홍익대학교석사학위논문 이선희. (2003). 영화포스터의디자인요소가 영화선택에미치는영향에관한연구, 중앙대학교 석사학위논문 임은경, 서인숙. (2012). 영화포스터에나타난회화적디지털이미지표현연구, 디지털디자인학연구, Vol.12 No.3. 조성근. (2015). 영화관람의도에영향을미치는 요인에관한연구, 호서대학교박사학위논문 영화진흥위원회, 기간별박스오피스정보, Retrieved 2016.10.8. from http://www.kobis.or.kr/kobis/business/stat/boxs/fi ndperiodboxofficelist.do 전자우편 : cccinsook@kangwon.ac.kr 원고접수일 : 2017 년 12 월 02 일 심사완료일 : 2017 년 12 월 07 일 게재결정일 : 2017 년 12 월 22 일 3 명의익명 ( 匿名 ) 에의한심사. - 4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