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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여전문가 총괄자문 : 이정준 CP (IITP), 김성환 PD (KOCCA) 분과장 : 윤경로교수 ( 건국대 ) 분과위원 : 김동철책임 [ 윌러스 ], 김상균교수 [ 명지대 ], 김영민선임 [KETI], 김영섭교수 [ 단국대 ], 김진용선임 [ETRI], 남현우교수 [ 동덕여대 ], 박정환대표 [PJ Factory], 박준석책임 [ETRI], 윤창옥연구교수 [ 동서대 ], 이범렬책임 [ETRI], 이해룡책임 [ETRI], 장의선교수 [ 한양대 ], 정상권대표 [ 조이펀 ], 정진호대표 [ 그린클라우드 ], 정창진부사장 [ 게임빈 ], 조용상연구위원 [KERIS] 특허분석 : 임혜미연구원 (KISTA) TTA PG 담당 : 이혜진책임 TTA 표준화전략맵실감형콘텐츠간사 : 오정엽선임 2

실감형콘텐츠개요 국내외현황 표준화전략 / 계획

실감형콘텐츠개요 국내외현황 표준화전략 / 계획

1-1 중점기술개요 실감형콘텐츠 : 주거, 여가, 이동, 교육, 경제활동등생활전반에서소비자의필요와선호에따라고품질의정보를실감할수있는방식으로제공하기위한기술 게임 비디오 홀로그래픽콘텐츠 콘텐츠중심사물인터넷 오감미디어콘텐츠 VR/AR/MR 5

1-2 표준화추진체계 JTC1 SC24, SC29, SC35 ISO TC110, TC159 학계건국대, 동덕여대, 동서대한양대, 명지대등 산업계 삼성전자, LG 전자, 조이펀등 연구기관 ETRI, KETI 등 6

1-3 중점표준화항목 (1/2) 중점표준화항목 기술 수준 표준 수준 국내 대응표준화기구 국제 플렌옵틱영상 95% 95% TTA 디지털콘텐츠 PG JTC1 SC29 WG1 비디오 비디오휴먼팩터 95% 85% TTA 디지털콘텐츠 PG ISO TC159 SC4, IEEE P3333 IEC TC110 WG6 혼합현실 POI 표현포맷 95% 95% TTA 디지털콘텐츠 PG 실감형혼합현실기술포럼 JTC1 SC29 WG11, JTC1 SC24, W3C, OMA 혼합현실표현제어 95% 95% TTA 디지털콘텐츠 PG 실감형혼합현실기술포럼 JTC1 SC24, W3C, Khronos Group MR/VR MR/VR 휴먼팩터 95% 100% TTA 디지털콘텐츠 PG 실감형혼합현실기술포럼 IEEE P3079/ P2048, JTC1 SC24 오감 미디어 콘텐츠 Point Cloud Compression 90% 90% - JTC1 SC 29 WG11 3D 휴먼애니메이션데이터포맷 95% 100% 오감정보및콘텍스트표현 햅틱콘텐츠인터랙션 95% 90% JTC1 SC24, TTA 디지털 Web3D 콘텐츠 PG, Web3D 포럼컨소시엄 95% 95% TTA 디지털콘텐츠 PG JTC1 SC29 WG11 TTA 차세대 PC, 디지털 ISO TC159 SC4 WG9 콘텐츠 PG 후 미각콘텐츠 95% 100% TTA 차세대 PC PG JTC1 SC29 WG11 7

1-3 중점표준화항목 (2/2) 중점표준화항목 기술 수준 표준 수준 국내 대응표준화기구 국제 홀로그래픽 디지털홀로그램 95% 95% TTA 디지털콘텐츠 PG, 홀로그램포럼, 실감형혼합현실기술포럼 JTC1 SC29 WG1, IEC TC110 WG 6 콘텐츠 ( 초 ) 다시점영상콘텐츠 95% 95% TTA 디지털콘텐츠 PG, 실감형혼합현실기술포럼 JTC1 SC29 WG11 콘텐츠 중심 사물인터넷 미디어사물인터넷인터페이스 100% 100% TTA 디지털콘텐츠 PG JTC1 SC29 WG11 웹기반콘텐츠플랫폼 95% 95% TTA 웹, 디지털콘텐츠 PG W3C WP WG 게임 기능성게임 90% 95% TTA 차세대PC, 디지털콘텐츠 PG JTC1 SC29 WG11/SC35 WG1, WG, W3C 아케이드게임 95% 95% TTA 디지털콘텐츠 PG, 모바일콘텐츠포럼 GSA 8

1-4 중점표준화항목의진화 (1/2) 구분 Ver.2016 Ver.2017 Ver.2018 - 플렌옵틱플렌옵틱영상 - 비디오휴먼팩터비디오휴먼팩터 비디오 다시점비디오프레임워크 초다시점영상부호화 ( 실감방송 미디어 분과로이동 ) - 360 비디오 ( 실감방송 미디어 분과로이동 ) 증강및혼합현실 POI 가이드라인혼합현실 POI 가이드라인혼합현실 POI 표현포맷 증강및혼합현실표현제어증강및혼합현실표현제어혼합현실표현제어 MR/VR 3D 휴먼애니메이션데이터포맷 3D 휴먼애니메이션데이터포맷 3D 휴먼애니메이션데이터포맷 - MR/VR 휴먼팩터 MR/VR 휴먼팩터 - Point Cloud Compression Point Cloud Compression 증강및혼합현실참조모델 - - 4D 센서 / 액추에이터정보및 주변상황표현 4D 센서 / 액추에이터정보및 주변상황표현 오감정보및콘텍스트표현 오감미디어콘텐츠 - 햅틱콘텐츠인터랙션 햅틱콘텐츠인터랙션 오감정보 UI 오감정보 UI 후 미각콘텐츠 ( 지능정보분과에서이전 ) 4D 콘텐츠응용포맷 4D 콘텐츠응용포맷 - 9

1-4 중점표준화항목의진화 (1/2) 구분 Ver.2016 Ver.2017 Ver.2018 홀로그래픽콘텐츠콘텐츠중심사물인터넷 HDR 게임 디지털홀로그램 디지털홀로그램 디지털홀로그램 초다시점영상콘텐츠포맷 초다시점영상콘텐츠포맷 ( 초 ) 다시점영상콘텐츠 미디어중심사물인터넷인터페이스미디어중심사물인터넷인터페이스 미디어사물인터넷인터페이스 HDR 영상코딩 HDR 영상코딩 - HDR 영상평가방법 - - 기능성 ( 의료용 교육용 ) 게임기능성 ( 의료용 교육용 ) 게임스토리텔링프레임워크스토리텔링프레임워크 기능성게임 아케이드게임기기제작및인증 아케이드게임기기제작및인증 아케이드게임 모바일고품질렌더링프로파일 모바일고품질렌더링프로파일 홀로그래픽게임콘텐츠 홀로그래픽게임콘텐츠 체감형게임의인터랙션인터페이스체감형게임의인터랙션인터페이스 프레임워크 프레임워크 빅스크린게임인터페이스 빅스크린게임인터페이스 HMD 기반의게임 GUI HMD 기반의게임 GUI 모바일게임내소셜기능모바일게임내소셜기능 * 게임분과통폐합으로삭제 모바일네트워크콘텐츠사용자인증 - HTML5 게임프레임워크 HTML5 게임프레임워크 빅스크린게임프레임워크 빅스크린게임프레임워크 Gamification 프레임워크 Gamification 프레임워크 - 모바일게임분석프레임워크 10

실감형콘텐츠개요 국내외현황 표준화전략 / 계획

2-1 국내외주요현황및이슈 (1/2) 12

2-1 국내외주요현황및이슈 (2/2) 13

2-2 정책현황및전망 구분 주요현황 - 미래부 DC 산업육성계획 ( 15.05.07, 제 4 차정보통신전략위원회심의 확정 ) 한국 CG, 홀로그램, 가상현실, 오감인터랙션, 지능형스마트미디어유통관련투자방향발표 - 미래부 CG 산업육성전략 ( 15.12) 글로벌생태계에서새로운 CG 산업및가상현실시장패러다임구축추진중 - 실감형영상콘텐츠수출전략산업인식, 민간 학계중심홀로그램기초원천기술연구 미국 - NRC 산하 Human Factors 위원회 : 연방정부차원의 MMI 연구방향설정 - NASA 등국책연구원 : 감성인식기술에대한연구활발 - 일본정부는올림픽대비 ICT 액션플랜 : 고도의영상배포서비스실현추진 일본 4K 8K 의추진, 디지털사이니지기능확대로현장감실현목표, 360 카메라를활용한경기장안내및경기중계 - 아베정권의 Cool Japan 정책과일본재흥전략 (2014.6) 콘텐츠유통채널과상거래거점확보 DC 분야주도권을위해일본산콘텐츠의글로벌유통추진 14

2-2 정책현황및전망 구분 주요현황 - AMIRE 프로젝트 유럽 MR 시스템개발프레임워크구축, MR/AR 콘텐츠저작도구개발 - 실감형인터페이스를위해 VR 분야기술개발 : 700 백만유로이상의예산편성 제조및의료 VR 기술개발에역점을두며, 미국과일본의수준에버금가는예산편성 - 실감형영상콘텐츠구현기술개발, 초고화질디스플레이기술개발동시추진 - 2006~2020 년국가중장기과학기술발전계획요강 VR 기술을 IT 부문선행성기술로추진 중국 전자공학, 심리학, 컴퓨터그래픽학, D/B 설계, 실시간배분시스템, 멀티미디어기술등다양한학과접목 의학, 엔터테인먼트, 예술, 교육, 군사, 공업생산관리등다양한분야의 VR 기술및시스템연구 - 게임등오락분야의 VR/AR 콘텐츠수요증가에따라독자적인게임엔진개발 - 초저가 HMD 보급 인터랙션콘텐츠분야의초기시장선점을위해정부와민간파격투자 15

2-3 기술현황및전망 기술개발수준 비디오 국내 기초연구 실험 시작품 제품화 사업화 국내외 국외 기초연구 실험 시작품 제품화 사업화 격차 0.5 년 MR/VR 국내 기초연구 실험 시작품 제품화 사업화 국내외 국외 기초연구 실험 시작품 제품화 사업화 격차 0.5 년 기술 개발 오감미디어콘텐츠 국내 기초연구 실험 시작품 제품화 사업화 국내외 국외 기초연구 실험 시작품 제품화 사업화 격차 0.5 년 수준 홀로그래픽콘텐츠 국내 기초연구 실험 시작품 제품화 사업화 국내외 국외 기초연구 실험 시작품 제품화 사업화 격차 0.5 년 미디어사물인터넷 국내 기초연구 실험 시작품 제품화 사업화 국내외 국외 기초연구 실험 시작품 제품화 사업화 격차 0.2 년 게임 국내 기초연구 실험 시작품 제품화 사업화 국내외 국외 기초연구 실험 시작품 제품화 사업화 격차 0.5 년 16

2-4 IPR 현황및전망 출원년도별 (1/2) 17

2-4 IPR 현황및전망 년도별출원 (2/2) 표준화 출원 항목 홀로그래픽콘 텐츠 VR/AR/MR 게임 오감미디어콘 텐츠 비디오 콘텐츠중심사 물인터넷 년도 2005 107 55 48 17 1 26 2006 118 74 47 22 6 25 2007 107 77 40 21 10 19 2008 122 98 36 33 14 18 2009 101 105 38 45 26 23 2010 158 191 33 40 22 34 2011 178 221 39 71 44 16 2012 223 214 48 72 46 30 2013 186 211 66 69 56 27 2014 151 149 69 62 66 33 2015 193 200 71 75 87 36 2016 86 60 54 44 71 31 2017 12 10 4 6 3 0 합계 1,742 1,665 593 577 452 318 18

2-5 표준화현황및전망 - 국제 (1/3) 구 분 ISO 표준화기구 표준화현황 TC110 WG6 - 디스플레이의광학적특성정량화평가방법 ( 홀로그래픽디스플레이, 플랜옵틱 ) TC15 WG9 - 햅틱인터랙션평가관련 9 WG12 - 광과민성발작과시각피로 SC4 SC24-3D 휴먼애니메이션데이터포맷 (Web3D 컨소시엄과함께표준안개발 ) WG1 - JPEG Pleno : point cloud, light field, holography 등에관한표준 국제 ( 공적 ) JTC1 SC29 WG11 - 실내외표현 POI 서비스확장파일포맷 : MPEG-A 의 ARAF 2.0 에서 3.0 으로개정제안 - 오감정보및콘텍스트표현 : 17.7 MPEG-V 제4차개정판이 DIS 단계진입 - VR 및 360도 VR 콘텐츠에적합한오감정보표현방법에대한표준추가예정 - 초다시점영상콘텐츠 : MPEG FTV AHG 기술세미나진행초다시점비디오전송, 자유시점비디오부호화 : 요구사항정의및사용자시나리오 - 몰입형미디어표준 : 최근 MPEG-I 활동확대 - 미디어사물인터넷 : 17.04 MPEG 호바트회의 MPEG-IoMT(Internet of Media 3 개의 NP 착수, WD 문서채택 SC35 - 기능성게임스토리텔링프레임워크 : 사용자인터랙션과관련된 UI 표준 19

2-5 표준화현황및전망 - 국제 (2/3) 구 분 표준화기구 표준화현황 W3C - HTML5 표준 14.10 공표 : 현재 HTML5.2 표준활발하게진행 - 웹브라우저에서표현된 DC 의실행과사용자인터랙션을위한 Web API - 사용자관련데이터가브라우저캐시나서버내에저장되기위한인터페이스규격 국제 ( 사실 ) IEEE P1918.1 - 원격 Teleoperation 시스템및원격터치응용을위해실시간 (1ms) 터치 ( 촉각 ) 정보전달 - HMD based 3D Content Motion Sickness Reducing Technology 표준개발목표로국내 P3079 주도 P3333-3D 분야워킹그룹으로인체안전성 ( 휴먼팩터 ) 표준화추진 - 인지적품질평가방법표준화 : 국표원, 전자산업진흥회등국내 12 개기관과해외다수의 기관참여 20

2-5 표준화현황및전망 국내 (3/3) 구 분 국내 표준화기구 TTA 디지털콘텐츠 PG 차세대 PC PG MPEG 뉴미디어 포럼 실감형혼합현실 기술포럼 모바일콘텐츠표준화 포럼 표준화현황 - 2015년실감형인터랙티브콘텐츠관련참조모델, 홀로그램화질평가표준제정 - HMD VR 장치명세, 모션디지털홀로그램, 프로젝션기반콘텐츠사용자디스플레이표현 - 영상시청시시각피로유발요인분석과조절력측정을통해시각피로유발표준 - 2016년 VR 용어, 장치명세표준을제정, 2017년가상현실서비스관련표준개발중 - 홀로그램기술의용어정의및시각피로연구, 홀로그래픽영상측정표준 - 초다시점영상제작절차 : 영상획득, 처리, 편집및디스플레이전반에대한규약 - 증강현실현실캐릭터표현참조모델표준개발 - 증강현실연속체에서현실캐릭터표현을위한참조모델 - 차세대PC 플랫폼의 UI : 접근성, 증강현실, 동작및오감정보기반등 - 2015년후각정보표현 UI 요구사항, 콘텐츠와후각인식장치간상호협력참조모델 - 2016년전자코샘플링방법, 후각발향콘텐츠 API, 후각향코드, 후각참조모델표준제정 - JTC1 SC29 WG11 국제표준화대응주도, 국제표준의국내준용을위한부합표준 - 사용자동작인식기반의혼합현실기술 - HMD 기반의가상현실기술및홀로그래피기술표준안발굴 - 게임어플리케이션서비스환경표준 - 아케이드게임기기인증요구사항, 아케이드게임기기운영관리프로세스제안 ( 디지털콘텐츠 PG의게임실무반과연계 ) 홀로그램표준화포 - 홀로그램광특성분석등홀로그래피기술의시각특성관점에서표준화방향설정및표준안발굴 21

실감형콘텐츠개요 국내외현황 표준화전략 / 계획

3-1 SWOT 분석 국내역량요인 (1/3) 강점요인 약점요인 (S) (W) - 글로벌경쟁력보유 : VR 디바이스핵심 -VR 및 UWV 콘텐츠제작환경및 시장 요소 ( 모바일, 디스플레이, HMD등 ) -세계최고수준인프라 : 다양한 VR 서비스 시장 워크플로우부족 -스마트폰산업에서들어난 제공 플랫폼부재에따른취약 기술 -기술인프라우수 : 디지털방송, 휴대폰, 모바일방송 -UWV 획득 / 재생 / 전송기술확보 기술 -360도전방위방송등실감방송통합기술청사진에따른부작용우려 표준 -국제표준화의적극적참여 : MPEG/JCT- VC, ATSC 등 -국내/ 국제표준화수행 : 차세대방송표준포럼, TTA 표준 -원천 IPR 미흡 -VR 콘텐츠제작및안전시청가이드라인등의시각피로에대한가이드라인저조 23

3-1 SWOT 분석 국외환경요인 (2/3) 시장 -360 도전방위 VR 서비스의차세대자유시점서비스시장은 신성장동력 기회요인 (O) 기술 - 미국, 유럽, 일본등선진국중심으로 VR 콘텐츠 -5G 등대용량데이터전송기술개발 표준 - 전방위 360 도 VR, UWV 및자유시점서비스를위한 MPEG/ JCT-VC, DVB 표준화추진중 시장 - 고품질의콘텐츠부족, 시각피로, 제품 / 콘텐츠인증 위협요인 (T) 기술 표준 -HMD에의존적인플랫폼확장개발미비 -시각피로최소화 HMD 디스플레이및단말개발 -국제표준화선도를위한조직적대응및핵심보유기술국 ( 미국, 유럽, 일본등 ) 들의표준화선도움직임 24

3-1 SWOT 분석 표준화전략 (3/3) SO 전략 우선수행 WO 전략 우선보완 ( 시장 ) 세계시장진출확대 : 글로벌가상현실시장이 확대됨에따라미국, 유럽, 일본, 중국등 ( 기술 ) 선제적표준화및 IPR 확보추진 : 미래 시장가치가높은분야를중심으로 ( 표준 ) 국제표준화선행 / 병행추진 : 단말연계및융합영상콘텐츠제작기술등강점기술을활용 ( 시장 ) 가상 / 증강현실플랫폼확보 : 스마트폰산업에서플랫폼부재경험토대 ( 기술 ) 시장방어및대응 : 다양한표준특허선확보, IPR 및기술포트폴리오개발 : 서비스및비즈니스모델중심 ( 표준 ) 표준특허확보가어려운기술은개방형표준전략으로시장규모를확대하고제품에대한 IPR 확보추진 ST 전략 리스크해결 WT 전략 장기보완 ( 시장 ) 가상 / 증강현실기술의시각피로효과최소화 기술을확보후세계기준에맞춘제품출시 ( 시장 ) 취약기술분야에서국제표준수용기반의 선도적상용화시도를통한신규시장창출시도 ( 기술 ) 국내기업의국제표준화참여유도를통한 ( 기술 ) 현재 HMD 에의존적인플랫폼을탈피한 360 글로벌기업과의전략적기술연대추진 전방위방송플랫폼기술을확보 ( 표준 ) 융합영상콘텐츠분야신규표준화이슈선 발굴및선제적표준화를통한차별화시도 ( 표준 ) 국제표준선도국가및기업과의전략적 제휴를통한기술 / 표준취약점극복시도 25

3-2 표준화항목별국내외표준화전략 High 전략적중요도 < 차세대공략항목 ( 신규제안 ) > 플렌옵틱영상 후미각콘텐츠 비디오휴먼팩터 < 적극공략항목 ( 선도경쟁 ) > 햅틱콘텐츠인터랙션 디지털홀로그램 3D 휴먼애니메이션데이터포맷 혼합현실 POI 가이드라인 Point Cloud Compression 오감정보및콘텍스트표현 ( 초 ) 다시점영상콘텐츠 미디어사물인터넷인터페이스 웹기반콘텐츠플랫폼 기능성게임 아케이드게임 Low < 전략적수용항목 ( 수용 / 적용 ) > < 다각화협력항목 ( 부분협력 ) > MR/VR 휴먼팩터 혼합현실표현제어 Low 국내역량 High 선행 ( 선표준화후기술개발 ), 병행 ( 표준화 & 기술개발동시추짂 ), 후행 ( 선기술개발후표준화 ) 선행 ( 선표준화후기술개발 ), 병행 ( 표준화 & 기술개발병행추진 ), 후행 ( 선기술개발후표준화 ) 26

3-3 차세대공략 : 플랜옵틱영상 (1/4) [ 전략적중요도 / 국내역량 ] [ 대응체계 ] [ 표준화현황 ] 국제표준화현황및전망 - JPEG PLENO 에서표준화짂행 - 표준프레임워크 젂방향성, 심도강화, 포인트클라우드, 라이트필드, 홀로그램이미징방식의갭쳐, 표현및교홖 국내표준화현황및전망 - 대응홗동없음, 산업짂출및시장확보의편의성, 기술호홖성고려필요 [ 표준화단계 ] 국내 국제 과제기획 과제승인 개발 검토 표준채택 과제기획 과제승인 개발 검토 표준채택 [ 표준화전략 ] 국제표준화대응방안 - JTC1 SC29 WG1(JPEG) 에서 2017 년 CfP 시작단계이므로표준화초기산학연의홗발핚대응이요구됨 국내표준화추진계획 - 국내표준화대응기관없음 - 국제표준을따르는것이산업경쟁력확보에유리핚면이있으나국내개발기술이국제표준에흡수될수있도록적극적인대응필요 표준특허전략 - 플랚옵틱영상에대핚포맷, 편집, 관리분야에특허다수존재 - 표현및콘텐츠교홖등의응용분야에집중하여특허젂략수립필요 27

3-3 적극공략 : 햅틱콘텐츠인터렉션 (2/4) [ 전략적중요도 / 국내역량 ] [ 대응체계 ] [ 표준화현황 ] 국제표준화현황및전망 - ISO TC159 SC4 WG9 에서다룸 - 텍타일및햅틱인터랙션에대핚프레임워크표준이재승인됨 국내표준화현황및전망 - 햅틱인터랙션에대핚시장요구증가 - 사업자와제조업자의표준화협력요구 [ 표준화단계 ] 국내 과제기획 과제승인 개발 검토 표준채택 국제 과제기획 과제승인 개발 검토 표준채택 [ 표준화전략 ] 국제표준화대응방안 - TTA 차세대 PC PG 에서의단체표준을추짂하고, 이를 ISO TC159 SC4 WG9 에서적극대응추짂 국내표준화추진계획 - 디지털콘텐츠표준과연계핚햅틱콘텐츠인터랙션의표준화를추짂 표준특허전략 - 싞규표준임에따라관렦선행특허확보가중요하므로다양핚실시예를반영하여선행특허확보. 또핚참여기관간기술협력방안을마렦 28

3-3 적극공략 : 디지털홀로그램 (3/4) [ 전략적중요도 / 국내역량 ] [ 대응체계 ] [ 표준화현황 ] 국제표준화현황및전망 - 2017 년이후 IEC TC110 WG6 에서홀로그래픽디스플레이광학측정방법표준짂행 - JTC1 SC29 WG1 에서홀로그래픽콘텐츠관렦 adhoc 홗동추가짂행 국내표준화현황및전망 - 2015 년이후 TTA PG610 WG6102 에서홀로그래피용어표준, 화질평가, 참조모델추짂 [ 표준화단계 ] 국내 과제기획 과제승인 개발 검토 표준채택 국제 과제기획 과제승인 개발 검토 표준채택 [ 표준화전략 ] 국제표준화대응방안 - 홀로그래픽콘텐츠에대핚 JTC1 SC29 WG1 에서 adhoc 그룹의장홗동및 IEC TC110 WG6 표준화홗동추짂 - 홀로그래픽콘텐츠는아직상용화가되지않았고, 표준에대핚개념단계에있으므로표준화 NP 제출등적극공략필요 국내표준화추진계획 - TTA PG610 WG6102 를중심으로디지털홀로그래피표준화에대핚실무반홗동적극추짂 표준특허전략 - 디지털홀로그래픽콘텐츠분야는시장미성숙단계이며, 연구개발짂행이므로국내외특허로측정권고안을선출원하고, 국제적인기술경쟁력참여 29

3-3 다각화협력 : MR/VR 휴먼팩터 (4/4) [ 전략적중요도 / 국내역량 ] [ 대응체계 ] [ 표준화현황 ] 국제표준화현황및전망 - 2016.12. 부터 IEEE P3079 를중심으로 HMD 기반 VR 콘텐츠에대핚멀미저감기술분야표준기술연구착수 국내표준화현황및전망 - TTA 실감형혼합현실기술포럼을중심으로용어표준수행및기술보고서작성 - VR 게임제작중소기업구중심으로추짂 [ 표준화단계 ] 국내 과제기획 과제승인 개발 검토 표준채택 국제 과제기획 과제승인 개발 검토 표준채택 [ 표준화전략 ] 국제표준화대응방안 - 국내산학연젂문가가주축인되어추짂중인 IEEE P3079 를중심으로국제표준을선도 - VR 멀미저감을위핚휴먼팩터기술에대핚선제적홗동추짂 국내표준화추진계획 - TTA PG610 및실감형혼합현실기술포럼을기반으로국내중소기업중심의 VR 멀미저감기술에관핚표준안제시 표준특허전략 - 해외선도기업의내부기술기반의사업화추짂젂략에대항하여국내산학연중심의 VR 휴먼팩터기술에대핚표준특허공략에협력함으로써표준기술선도 30

Summary ICT 표준화전략맵 Ver.2018 중점표준화분야도출 실감형콘텐츠분야 : 비디오, MT/VR, 오감미디어콘텐츠, 홀로그래픽콘텐츠, 콘텐츠중심사물인터넷, 게임 실감형콘텐츠분야산업동향및전망 연도별주요이슈및정책동향 기술 / 시장 / 특허 / 표준화현황및전망 실감형콘텐츠중점표준화전략수립 차세대공략 : 플랜옵틱영상 적극공략 : 햅틱콘텐츠인터랙션, 디지털홀로그램 다각화협력 : MR/VR 휴먼팩터 31

이범렬, ETRI 책임연구원 Lbr@etri.re.kr ICT 표준화전략맵 Ver.2018 보고서다운로드 Http://www.tta.or.kr -> 자료마당 -> TTA 간행물 -> ICT 표준화전략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