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701_NIPA 자료집 _ 중국.indd 오후 6:19

Similar documents
1701_NIPA 자료집 _ 미국.indd 오후 6:21

K-IFRS,. 2013, , 2, 3,.,.. 2

2

< E372E322E20C1A4C3A5C1F620C6EDC1FD5FC7D5BABB2E687770>

< 표 1> 폴란드의 3 대이동통신기업현황 구분사업현황영업현황주요주주 피티케이 센터텔 폴콤텔 l 2) 피티씨 - 설립연도 : 1994 년 - 시장점유율 : 30.9% - 가입자수 : 14.1 백만명 ( 선불제 : 7.3 백만명, 후불제 : 6.8 백만명 ) - 고용자수

2018 하반기 산업별 투자전략 글로벌 인터넷 중국 신유통 탐방기 - 전자상거래 점유율 상승 가속화 정용제

월16일자.hwp

동향 제 28 권 3 호통권 617 호 모바일앱 (App) 마켓최근동향 1) 유선실 * 1. 개요 모바일앱 (App) 은스마트폰, 태블릿PC, 스마트워치등다양한모바일기기의확대와함께급속하게성장하고있다. 현재모바일앱마켓은애플의앱스토어 (App Store) 와구글의구글플레이

6월 1일 정책지.hwp

<4D F736F F D204954B1E2C8B9BDC3B8AEC1EE5FB0FBC1F82E646F63>

2. 인터넷업종컨센서스 매출액영업이익세전이익순이익 EBITDA NAVER 216 4, ,2.4 11, , ,649.9 연결 217E 46, , , , , E 52,671.

? : 6, 7 8 9, 10, ,, Adobe Marketing Cloud

( ) 2012년 모바일 산업 10대 이슈_최종.hwp

< D28C3B7BACE29BDBAB8B6C6AEC6F9C0CCBFEB5FBDC7C5C25FBFE4BEE02E687770>

14-10.hwp

PDF_Compass_32호-v3.pdf

(Microsoft PowerPoint - 2 [\310\243\310\257 \270\360\265\345])

이베이를 활용한 B2C 마케팅_한국무역


정보

2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Industry Comment 게임산업 Positive ( 유지 ) 2014 년차이나조이참관후기 Top Picks 게임빌 Buy ( 유지 ) 130,000 원 ( 유지 ) 컴투스 Buy ( 유지 ) 105,000 원 ( 유지 ) Sector Inde

수출및수입액현황 (2016) 6억 1,284 만달러억 1 7,045 만달러 4억 4,240 만달러 2015 년대비 15.4 % 증가 2015 년대비 11.1 % 증가 2015 년대비 1.3 % 증가 수출액 수출입차액 수입액 지역별수출액 ( 비중 ) 일본 4,129만달러

Microsoft Word - 문서10

자료번호 자료명 A 소프트웨어플랫폼이용및개발실태조사, 2013 : 개발사 소프트웨어플랫폼의개발자실태조사 모바일앱개발사실태조사 안녕하십니까 정보통신정책연구원에서는모바일앱개발자분들을중심으로플랫폼 및앱스토어 개발특성및인식등을파악하기위해 모바일앱개발사실태조

오토 2, 3월호 내지최종

NX1000_Ver1.1

슬라이드 1

Ⅰ. 인터넷업종 FactSheet _ Weekly [ ] 1. 인터넷업종지표 4. 인터넷업종시가총액 7. 인터넷업종 dod% 2. 인터넷업종컨센서스 5. Market VS. 커버리지주인터넷 / 소프트웨어성종화 02) 인터넷업종주가차

Ⅰ. 인터넷업종 FactSheet _ Weekly [ ] 1. 인터넷업종지표 4. 인터넷업종시가총액 7. 인터넷업종 dod% 2. 인터넷업종컨센서스 5. Market VS. 커버리지주인터넷 / 소프트웨어성종화 02) 인터넷업종주가차

IT_SPOT_ISSUE(2010-S10).hwp

C O N T E N T S 1. FDI NEWS 2. GOVERNMENT POLICIES 3. ECONOMY & BUSINESS 4. FDI STATISTICS 5. FDI FOCUS

Ⅰ. 인터넷업종 FactSheet _ Weekly [ ] 1. 인터넷업종지표 4. 인터넷업종시가총액 7. 인터넷업종 dod% 2. 인터넷업종컨센서스 5. Market VS. 커버리지주인터넷 / 소프트웨어성종화 02) 인터넷업종주가차



i4uNETWORKS_CompanyBrief_ key

CC hwp

미디어 및 엔터테인먼트 업계를 위한 Adobe Experience Manager Mobile

<C3E6B3B2B1B3C0B C8A32DC5BEC0E7BFEB28C0DBB0D4292D332E706466>

<4D F736F F D20302EC0CEC6AEB7CE2BC1BEB8F1B8AEBDBAC6AE2BBCBAB0FA BCBAB0FABEF7B5A5C0CCC6AEBFCFB7E1292E646F6378>

LG Business Insight 1327

[NCIA]스마트콘텐츠 월간동향보고_7호(10월).hwp

Ⅰ. 인터넷업종 FactSheet _ Weekly [ ] 1. 인터넷업종지표 4. 인터넷업종시가총액 7. 인터넷업종 dod% 2. 인터넷업종컨센서스 5. Market VS. 커버리지주인터넷 / 소프트웨어성종화 02) 인터넷업종주가차

Ⅰ. 인터넷업종 FactSheet _ Weekly [ ] 1. 인터넷업종지표 4. 인터넷업종시가총액 7. 인터넷업종 dod% 2. 인터넷업종컨센서스 5. Market VS. 커버리지주인터넷 / 소프트웨어성종화 02) 인터넷업종주가차

Microsoft Word - ICT Report

<4D F736F F D B1E2C8B9BDC3B8AEC1EE2DB9DAB5BFB1D4>

HTML5* Web Development to the next level HTML5 ~= HTML + CSS + JS API

PowerPoint Presentation

<4D F736F F D20B1B8B1DBB5B520BED6C7C3C3B3B7B320B4DDC8F920BBFDC5C2B0E8B7CE20C7E2C7CFB3AA5F F5F >

LG Business Insight 1409

**09콘텐츠산업백서_1 2

8월 1일자 최종.hwp

wtu05_ÃÖÁ¾

목차 개요 앱생태계개요 용어정의 기본원칙 적용범위 스마트폰의범위 동의대상접근권한의범위 정보와기능의범위 적용시기 사업자유형별준수사항 앱서비스제공자 운영체제공급자 스마트폰제조업자 앱개발자 앱마켓사업자 이용자의접근권한통제방법 접근권한고지내용확인 접근권한동의여부선택 접근권한의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SM-G906S 갤럭시 S5 광대역 LTE-A O SM-G910S 갤럭시라운드 O SM-G920S 갤럭시 S O SM-G925S 갤럭시 S6 엣지 O SM-G928S 갤럭시 S6 엣지 plus O SM-G930S

Global FDI Briefing [FDI FOCUS] 아세안의외국인직접투자와경제구역 (UNCTAD) 2017 년 12 월 18 일 [ 제 139 호 ]

i4uNETWORKS_CompanyBrief_ key


C O N T E N T S 1. FDI NEWS 2. GOVERNMENT POLICIES 3. ECONOMY & BUSINESS 4. FDI STATISTICS 5. FDI FOCUS

kor_que_ hwp

Microsoft PowerPoint _사용자매뉴얼.ppt

SBR-100S User Manual

11월1일자.hwp

IDR 4,777 IDR 4,530 JSX 5.5% Bloomberg Rating Telkom JCI Index Hyungrea Kim, Analyst hyu

전파방송통신저널 명할수있다. 반면, 스마트폰판매대수는총 1억 7200만대로 2008년도에비해 23.8% 나증가하였다. 특히구글의안드로이드를탑재하거나자체스마트폰 OS 를보유한신규휴대폰제조사들이스마트폰활성화에영향을미친것으로나타났다. 운영체제에따른스마트폰판매현황을살펴보면노키

스마트폰 도입에 따른 국내 통신시장 환경의 변화 음성중심에서 데이터 중심으로 변화하고 있으며 데이 터 매출 비중도 08년 20.2% 13년 24.7%로 꾸준히 증 가할 전망이다. 또한, 데이터 활성화로 스마트폰 콘텐츠 장터(앱스토 어) 시장도 크게 성장할 것으로 예상된

Project Proposal 서비스 소개서 written by OPINNO

2009방송통신산업동향.hwp

애널리스트 미팅 키워드는 '하드웨어 디바이스' 2014년 IT 수요 전망? PC 전년대비 -2%, 태블릿 & 스마트폰 +24% 향후 가장 중요한 과제? 1 모바일 매출비중 확대, 2 지역별 매출 다변화 10월 26일 실적발표부터 사업부문 재분류, 가장 중요한 사업부문은

2. 스마트워치시장의변화추세 SA(Strategy Analytics) 에따르면 2015년 4분기스마트워치의출하량은애플의애플워치와삼성전자기어시리즈의선전으로전년동기대비 300% 이상급성장한 8.1백만대를기록한반면전통적인시계시장의대표인스위스시계는전년동기대비 -4.8% 를기록

Microsoft Word - 문필주.doc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2. LTE 스마트폰과 3G 스마트폰사용자비교분석 하태림연구원 년 9월기준스마트폰가입자는 3,088 만명 1) 으로전체이동전화가입자점유율 58% 를차지하여같은해하반기부터일반휴대폰점유율 (46.5%) 을넘어섬 - LTE 서비스가입자도 1천만명 (SKT 484

, Analyst, , Figure 1 ecall * PSAP (Public Safety Answering Points) : 응급 콜센터 개념 MSD (Minimum Set of Data) : 사고 시간, 장소, 운

중국 콘텐츠 산업동향 (14호) - 심층이슈.hwp

목차 I. 조사개요 1 II. 모바일인터넷이용현황 2 1. 모바일인터넷단말기이용빈도및시간 2 2. 모바일인터넷단말기보유현황 3 3. 모바일인터넷단말기이용현황 3 4. 모바일인터넷접속방법 4 5. 모바일인터넷이용장소 4 6. 모바일인터넷이용목적 5 7. 모바일인터넷이용만

Microsoft Word - 디오텍_091221_.doc

[Blank Page] i


4천7백만명이비용을치르며게임을이용할것으로전망된다. 2) 전체 996억불가운데디지털게임시장의규모는 832억불 (99조 8,400억원 ) 로 83.5%, 나머지 16.5% 는 boxed revenue 3) 방식으로매출이발생될것으로전망된다. 4) [ 그림 1] 에서보듯이전세

LG Business Insight 1300


게임카테고리결산보고서 Copyright IGAWorks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8월 17일자 정책지.hwp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 Job Flow,. PC,.., (Drag & Drop),.,. PC,, Windows PC Mac,.,.,. NAS(Network Attached Storage),,,., Amazon Web Services*.,, (redundancy), SSL.,. * A

iOS5_1±³

슬라이드 1

10월16일자.hwp

내지(교사용) 1-3부

consulting

중국 콘텐츠 산업동향 (15호) - 심층이슈.hwp

[로플랫]표준상품소개서_(1.042)

**더모바일07호_N0.10

PowerPoint Presentation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Transcription:

세계가 주목하는 거대한 모바일 시장 중국 2017 중국 모바일 시장 현황 CHINA MOBILE MARKET IN 2017 1701_NIPA자료집_중국.indd 1 2017. 2. 17. 오후 6:19

1701_NIPA 자료집 _ 중국.indd 2 2017. 2. 17. 오후 6:19

성공적인중국진출을위한다면꼭따져봐야하는중국모바일콘텐츠시장의특징 2016 년후반들어중국모바일콘텐츠시장규모가미국과일본을제치고세계 1 위를차지했다는기사들이나 오고있습니다. 현재스마트폰보급률 60% 정도에불과한중국시장의잠재력은전세계모바일콘텐츠개발사 들의관심을끌기에충분합니다. 그러나중국의스마트폰콘텐츠시장은다른나라와다른매우독특한구조로이루어져있어사전에고려할사 항이많습니다. 본보고서에서는여러데이터들을활용해서중국의모바일시장환경을살펴볼예정입니다. 특히, 다른나라에없는독특한구조로되어있는로컬제 3 자안드로이드플랫폼, 로컬제 3 자모바일결제플랫 폼의구조를살펴볼것입니다. 아울러스마트폰게임으로중국시장진출을고려하고있는개발사들을위한몇가 지유의점을함께둘러보면서중국진출을희망하는개발사와관련한분들께도움이되도록구성했습니다. 중국시장진출을희망하는개발사분들을올한해도응원합니다. 1701_NIPA 자료집 _ 중국.indd 3 2017. 2. 17. 오후 6:19

CONTENTS 1. 중국의모바일시장환경 06 ㆍ휴대폰보급률 06 ㆍ이동통신사별시장점유율 07 ㆍ 4G 서비스동향 08 ㆍ스마트폰보급률 10 ㆍ스마트폰 OS별점유율 12 ㆍ스마트폰단말기브랜드별점유율 14 ㆍ웨어러블디바이스판매추이와구매의향 16 2. 중국모바일콘텐츠시장규모 17 ㆍ스마트폰앱시장규모 17 ㆍ스마트폰게임앱시장규모 19 1701_NIPA 자료집 _ 중국.indd 4 2017. 2. 17. 오후 6:19

세계가주목하는거대한모바일시장, 중국 2017 중국모바일시장현황및진출전략 3. 중국스마트폰앱마켓동향 23 ㆍ중국특유의모바일시장특징다섯가지 23 ㆍ아이폰앱스토어로실적을쌓아라 24 ㆍ로컬안드로이드제 3자마켓 26 ㆍ중국로컬안드로이드마켓의밸류체인 28 4. 중국제 3 자모바일결제시장동향 30 5. 중국모바일커머스시장 33 6. 중국모바일시장진출시유의점 35 ㆍ중국시장의진출시주의사항아홉가지 35 ㆍ수익모델및유통채널세가지 37 1701_NIPA 자료집 _ 중국.indd 5 2017. 2. 17. 오후 6:19

1. 중국의모바일시장환경 1. 중국의모바일시장환경 휴대폰보급률 중국산업경제부의 2016 년 5 월발표자료에따르면 2015 년말중국의휴대폰보급대수는 13 억 600 만대, 보급 률은 99.5% 를기록하고있다. [ 중국의휴대폰보급률 ] 단위 : % Source: 중국산업경제부. 2016. 5 06 1701_NIPA 자료집 _ 중국.indd 6 2017. 2. 17. 오후 6:19

1. 중국의모바일시장환경 이동통신사별시장점유율중국의이동통신사로는시장 1위사업자인 China Mobile, 2위사업자인 China Unicom, 3위사업자인 China Telecom 이있다. 중국의 3대이통통신사의가입자는 2016 년도 12월기준 13.27 억명으로집계되었으며, 각사업자별시장점유율은 64%, 20% 16% 다. [ 중국이통통신사업자별가입자 ] Source: China Telecom 2016 년 12 월재무보고 07 1701_NIPA 자료집 _ 중국.indd 7 2017. 2. 17. 오후 6:19

1. 중국의모바일시장환경 4G 서비스동향중국의이동통신사업자들은 2013 년말부터 4G 서비스를개시하기시작했다. 2013 년 12월 China Mobile 이처음으로 LTE 서비스를개시한이래 2014 년 2월 China Telecom, 2014 년 3월에는 China Unicom 이 LTE 서비스를개시했다. China Telecom 의발표에따르면중국의 4G서비스가입자는 2016 년 12월 3,528 만명이증가한 7.6 억명으로, 이는전체이동통신가입자의 57% 에해당한다. 중국통신 3사가차세대통신으로떠오르고있는 5세대통신망구축을위해 2020년까지 3,000억위안 ( 한화약 52조원 ) 을투입할예정이다. 중국내사물인터넷과자율주행자동차인프라의기반이되는 5G 통신망의조기도입을통해중국의통신망과서비스기술을세계표준으로만들려는목표가기저에깔려있다. 중국이동통신집단 ( 차이나모바일 ) 은이용자만 8억명이상이며, 전세계 40여개사와 5G 통신기술을공동개발중이다. 이미스웨덴에릭슨과핀란드노키아, 중국화훼이, 반도체회사인미국퀄컴, 인텔도여기에합류했다. 이미 5세대통신기술개발을완료한차이나모바일은올해부터외부실증실험을개시했다. 그런가하면 2018 년에는중국내일부지역에서이를상용화하고 2019 년부터는중국 100만개소의 4G 기지국을 5G 기지국으로전환한후 2020년부터중국전역서비스를개시할방침이다. 중국연합네트워크통신집단 ( 차이나유니콘 ) 은퀄컴과손잡고 5G 공동개발에박차를가한것으로알려졌다. 중국전신집단 ( 차이나텔레콤 ) 도뒤를잇고있다. 08 1701_NIPA 자료집 _ 중국.indd 8 2017. 2. 17. 오후 6:19

1. 중국의모바일시장환경 [ 각국의 4G 커버리지율비교 ] 단위 : % Source: OpenSignal. 2016. 11 [ 각국의 4G 통신속도비교 ] 단위 : Mbps Source: OpenSignal. 2016. 11 09 1701_NIPA 자료집 _ 중국.indd 9 2017. 2. 17. 오후 6:19

1. 중국의모바일시장환경 스마트폰보급률조사기관인 statista 가 2016 년 6월발표한자료에따르면 2015 년말기준중국의스마트폰보급률은 58% 였다고한다. 이는같은시점일본의 39% 보다높은수치다. 전체스마트폰보급률은한국이나미국에비해낮은수치를보이고있으나도시지역의스마트폰보급률은이미 90% 가넘었다는조사결과도있고젊은층의스마트폰보급률은 80% 가까운수치를보이고있다. 그결과중국에서도이제는모바일콘텐츠의대부분이스마트폰을대상으로만들어지고있으며스마트폰용콘텐츠시장규모는 2016 년들어전세계 1위로올라섰다. [ 각국의스마트폰보급률비교 ] 단위 : % Source: statista 2016 10 1701_NIPA 자료집 _ 중국.indd 10 2017. 2. 17. 오후 6:19

1. 중국의모바일시장환경 [ 중국의연령별스마트폰보급률 ] 단위 : % Source: emarketer. 2016. 4 11 1701_NIPA 자료집 _ 중국.indd 11 2017. 2. 17. 오후 6:19

1. 중국의모바일시장환경 스마트폰 OS별점유율 Kantar Worldpanel ConTech 의조사결과에따르면, 2016 년 10월 3분기중국스마트폰시장의 ios 점유율은 17.1%, Android 점유율은 82.6%, 기타 OS 점유율 0.3% 였다. 중국에서의 ios 점유율은 2016 년 1분기 22.2% 로정점을찍은뒤줄곧내리막길을걷고있다. 가장큰이유는 Android OS를탑재한중국제스마트폰의점유율이계속해서증가하고있기때문이다. 특히 2016 년 5~7 월 ios 점유율은 14.3% 로최저치를기록했는데, 같은기간중국스마트폰브랜드 Huawei 의시장점유율이 27.6% 로최고치를기록했다. 2016 년 10월시점에 ios 점유율이반짝상승한이유는 iphone 7이출시되고이것이스마트폰판매 2위를기록했기때문이다. 그러나향후중국내 ios 점유율이더증가할것으로기대하기는어려운상황인데, 중국내스마트폰판매에서중국브랜드의비율은더욱높아질것으로전망되고있기때문이다. [ 중국스마트폰 OS 별시장점유율 ] 단위 : % Source: Kantar. 2016. 10 12 1701_NIPA 자료집 _ 중국.indd 12 2017. 2. 17. 오후 6:19

1. 중국의모바일시장환경 [ 중국스마트폰 OS 별시장점유율추이 ] 단위 : % Source: statistics. 2016. 7 13 1701_NIPA 자료집 _ 중국.indd 13 2017. 2. 17. 오후 6:19

1. 중국의모바일시장환경 스마트폰단말기브랜드별점유율중국이동통신시장에서피처폰시대에는노키아가압도적인시장점유율을자랑했다. 스마트폰시장으로접어든이후에는약 1년정도삼성이압도적시장점유율을자랑했으나현재삼성은중국스마트폰단말기시장에서탑 5위안에도들지못하고있는실정이다. 현재중국에서가장큰시장점유율을차지하고있는단말기브랜드는 Huawei, 샤오미 (Xiaomi), OPPO, vivo 와같은중국스마트폰브랜드들이다. 중국스마트폰브랜드간의시장점유율도변화를보이고있는데, 한때압도적인시장점유율을자랑했던샤오미 (Xiaomi) 는출하대수가꾸준히줄어 2016 년 3분기에이후에는시장점유율 4위에머무르고있다. 이와대조적으로비교적신규플레이어인 OPPO와 vivo는급속히시장점유율을늘려가고있다. 샤오미가주로온라인을중심으로스마트폰을판매하고 SNS로프로모션을하고있는것과대조적으로이들떠오르는신규단말기브랜드들은중국의주요도시에오프라인판매망을확충하고오프라인매장을중심으로적극적인판매및프로모션을실시하여판매량을늘려가고있다는점이특징이다. 아울러이들두사업자는중국뿐만아니라말레이시아, 태국, 인도네시아와같은동남아시아시장에서도판매를개시하고있다. 아이폰은중국인에게매우인기가높은단말기인데, 중국인에게있어최신아이폰을가지고있다는것은일종의사회적지위와같은것으로인식되고있을정도다. 2016 년 9월아이폰7이출시되자 2016 년 4분기단말기판매량 2위를기록했다. 아이폰은중국내탑5 안에드는유일한외국제단말기로서꾸준한판매량을기록하고있다. 14 1701_NIPA 자료집 _ 중국.indd 14 2017. 2. 17. 오후 6:19

1. 중국의모바일시장환경 [ 중국스마트폰단말기브랜드시장점유율 ] Source: Strategy Analytics. 2016. 5 [ 중국스마트폰단말기브랜드별연간스마트폰출하대수 ] Source: Strategy Analytics. 2016. 5 15 1701_NIPA 자료집 _ 중국.indd 15 2017. 2. 17. 오후 6:19

1. 중국의모바일시장환경 웨어러블디바이스판매추이와구매의향중국은 2017 년, 세계최대의웨어러블디바이스소비국이될것으로기대를모으고있다. IDC의 2016 년 12월보고서에서는 2017 년전세계에서출하되는웨어러블디바이스의 30% 가중국에서판매될것으로예상하고있다. 그근거로 2016 년까지중국의웨어러블디바이스판매대수는매년 86% 의증가세를보이고있다. Deloitte 컨설팅의 2016 년 12월조사데이터에따르면중국인터넷사용자의 47% 가웨어러블디바이스를보유하고있다고답했고 15% 는 VR(virtual reality) 디바이스를보유하고있다고답했다. 같은조사에서응답자의 54% 는 1년안에새로운웨어러블디바이스를구매할것을고려하고있다고답했으며 28% 는 VR디바이스를구매할생각이라고답했다. [ 중국인터넷사용자가구매를고려하고있는디바이스 ] Source: Deloitte. 2016. 12 16 1701_NIPA 자료집 _ 중국.indd 16 2017. 2. 17. 오후 6:19

1. 중국의모바일시장환경 2. 중국모바일콘텐츠시장규모 스마트폰앱시장규모 App Annie 의 2016 년 3월발표자료에따르면 2015 년중국의스마트폰앱다운로드건수는 380억건, 시장규모는 87억달러였다. 보고서에서는이수치가 2016 년에는다운로드건수 490억건, 시장규모 118 억달러로증가하고 2020년에는다운로드건수 902억건, 시장규모 309억달러로증가할것으로전망하고있다. 스마트폰애플리케이션시장규모면에서중국은미국, 일본과순위를다투고있는데, App Annie 는 2016 년 3 분기에중국의앱스토어다운로드건수와시장규모에서미국과일본을넘어세계 1위로올라섰다고발표하고있다. [ 중국모바일앱다운로드수전망 ] Source: App Annie. 2016. 3 17 1701_NIPA 자료집 _ 중국.indd 17 2017. 2. 17. 오후 6:19

2. 중국모바일콘텐츠시장규모 [ 중국모바일앱수익전망 ] Source: App Annie. 2016. 3 [ Top 3 국가의 ios 앱스토어시장규모비교 ] Source: App Annie. 2016. 10 18 1701_NIPA 자료집 _ 중국.indd 18 2017. 2. 17. 오후 6:19

2. 중국모바일콘텐츠시장규모 스마트폰게임앱시장규모중국의모바일게임시장은매년지속적으로성장하고있다. 2016 년상반기중국의모바일게임시장매출은 2015 년상반기대비 79.1% 성장한 374.8 억위안 ( 한화약 6조 3,000억원 ) 으로, 전체게임시장의 47% 를차지하고있는것으로집계됐다. 2016 년상반기모바일게임사용자수는 2015 년동기간대비 10.7% 증가한 4.05억명이다. [ 중국모바일게임시장매출및증가율 ] [ 중국모바일게임사용자규모 ] 19 1701_NIPA 자료집 _ 중국.indd 19 2017. 2. 17. 오후 6:19

2. 중국모바일콘텐츠시장규모 [ 중국모바일게임시장규모증가추이 ] 단위 : billion yuan Source: statista 2016 [ 2016 년 2 분기중국모바일게임퍼블리싱시장점유율 ] 20 1701_NIPA 자료집 _ 중국.indd 20 2017. 2. 17. 오후 6:19

2. 중국모바일콘텐츠시장규모 [ 2016 년 2 분기중국모바일게임퍼블리셔별유저규모 ] [ 2016 년 2 분기중국모바일게임개발시장점유율 ] 21 1701_NIPA 자료집 _ 중국.indd 21 2017. 2. 17. 오후 6:19

2. 중국모바일콘텐츠시장규모 [ 2016 년 4, 5, 6 월안드로이드 TOP10 게임 ] [ 2016 년 6 월안드로이드 TOP10 게임액티브유저수 ( 만 ) ] 22 1701_NIPA 자료집 _ 중국.indd 22 2017. 2. 17. 오후 6:19

3. 중국스마트폰앱마켓동향 3. 중국스마트폰앱마켓동향 중국특유의모바일시장특징다섯가지중국의스마트폰앱마켓은전세계에유례가없는독특한구조로이루어져있다. 스마트폰플랫폼으로 ios와안드로이드가전체시장의 99.7% 를차지하고있는것은다를바없으나특히안드로이드시장에서구글플레이스토어를이용하는경우가거의없이대부분중국사업자가운영하는제 3자마켓플레이스를이용한다는점이가장큰특징이다. 다른나라와는다른중국모바일시장만의독특한특징몇가지를살펴보면다음과같다. 1) 안드로이드중심의독특한시장구조중국안드로이드마켓의밸류체인은다른나라들의그것과매우다른독특한구조로되어있다. 중국에서이동통신사업자와제 3자유통채널의역할은매우중요하며, 이들중간유통업자의존재로인해앱개발사가가져가는수익은다른나라들보다매우적다. 2) 독특한구조의결제시스템다른나라들에서는모바일앱결제수단으로주로신용카드가사용된다. 다만, 중국에서는신용카드를사용하는비율은매우낮고, 주로온라인결제사업자의결제서비스나이동통신사업자의 SMS 결제서비스를사용한다. 3) 수백여개에이르는로컬사업자의안드로이드제3자마켓중국에서는현재안드로이드앱다운로드마켓플레이스로구글플레이스토어가운영되지않고있으며중국로컬사업자가운영하는 400여개의제 3자안드로이드마켓플레이스가존재한다. 단대부분의안드로이드앱다운로드는상위 10개제 3자안드로이드마켓플레이스를통해이루어지고있다. 4) 외국앱콘텐츠사업자에대한규제 규제로인해외국의앱콘텐츠사업자가중국에서앱서비스를제공하기위해서는반드시중국기업과파트 너십을맺어야한다. 23 1701_NIPA 자료집 _ 중국.indd 23 2017. 2. 17. 오후 6:19

3. 중국스마트폰앱마켓동향 5) 앱퍼블리싱플랫폼으로 Wechat 등중국기업의 SNS 서비스를주로사용함중국에서는페이스북등해외 SNS 서비스를거의이용하지않고대부분의사용자가중국기업의 SNS 서비스를이용하고있으며이들중국 SNS 서비스가국내카카오앱과같이주요앱퍼블리싱플랫폼으로활용되고있다. [ 중국의주요 SNS 서비스 ] Source: emarketer. 2016. 2 애플앱스토어로실적을쌓아라앱개발사가애플앱스토어를통해앱을제공할경우여타나라들과같은방법으로제공할수있다는점에서특히외국앱개발사들은중국시장진출시애플앱스토어를통한콘텐츠제공을선호하고있다. 애플앱스토어를통해앱을제공할경우중국로컬제 3자앱스토어나퍼블리셔를거치지않아도되기때문에앱개발사들은여타나라처럼판매금액의 70%( 개발자로등록한지 1년이지날경우 85%) 를수익으로보장받을수있다. 그러나중국에서애플앱스토어를통해콘텐츠를제공하는데는여러가지문제들이뒤따르는데, 예를들어중국에서애플앱스토어만을통해앱을제공할경우해킹을당해얼마안되어로컬안드로이드마켓에올라오는경우가자주발생한다고한다. 24 1701_NIPA 자료집 _ 중국.indd 24 2017. 2. 17. 오후 6:19

3. 중국스마트폰앱마켓동향 또한중국시장은무료앱이여전히성행함에따라앱자체에매출을올리기위해서는중국시장에만전념하기보다다양한글로벌시장을타깃화해야한다. 중국은전세계에서미국에이어두번째로애플앱스토어의다운로드수가많지만, 그에비해매출순위는 10권에멈춰있다. 중국의휴대폰사용자가 10억명을넘긴지오래지만, 저작권침해로골머리를앓고있기도하다. 그런가하면중국앱시장을공략하기위한중국토종기업의반격이거세지고있다. 텐센트의경우애플앱스토어와대항하기위해다운로드가필요없는클라우드기반의앱서비스인 미니프로그램 서비스를개시했다. 2016 년 11 월 newzoo 가발표한중국 ios 인기앱과게임순위는다음과같다. [ 중국 ios 인기게임ㆍ앱순위 ] Source: NewZoo. 2016. 11 25 1701_NIPA 자료집 _ 중국.indd 25 2017. 2. 17. 오후 6:19

3. 중국스마트폰앱마켓동향 로컬안드로이드제 3자마켓중국에서판매되고있는안드로이드단말기에는구글이제공하는 Google Play Store 가표준으로인스톨되어있지않다 ( 정규유통품일경우. 홍콩등에서들어오는병행수입품의경우는인스톨되어있음 ). 때문에중국안드로이드단말기유저들은구글플레이를사용하여앱을다운로드하지않는다. 사실구글은 2010 년중국시장에서철퇴했기때문에구글이제공하는모든서비스가사실상중국에서제공되고있지않은실정이다. 다만구글이다시중국시장에들어올것이라는전망은꾸준히제기되고있다. 현재중국에는로컬사업자가제공하는제 3자안드로이드앱마켓플레이스가 400여개정도존재한다. 다만그중 10개의메이저마켓플레이스가가져가는수익이전체수익의 80~90% 를차지하고있다. 2016 년 1월기준중국로컬제 3자안드로이드앱마켓 10위까지의순위는다음과같다. [ 중국로컬제 3 자안드로이드마켓순위 ] 26 1701_NIPA 자료집 _ 중국.indd 26 2017. 2. 17. 오후 6:19

3. 중국스마트폰앱마켓동향 중국의로컬안드로이드마켓은 1이동통신사업자가운영하는앱스토어, 2휴대폰제조사가운영하는앱스토어, 3인터넷기업이운영하는앱스토어, 4기타앱스토어의 4가지형태로분류할수있다. 중국에서이동통신사업자의앱스토어는이용하는사람이거의없는반면이동통신사업자가제공하는 SMS 결제서비스는많이사용되고있다. 안드로이드마켓밸류체인에서이동통신사업자들은마켓플레이스가아닌결제부문에서많은수익을가져가고있다. 휴대폰단말기제조사가제공하는앱스토어로는샤오미가제공하는 MIUI app store, Huawei 가제공하는 Huawei app store, Oppo가운영하는 Oppo Store, Vivo가운영하는 Vivo 등이대표적인데, 이들앱스토어는모두상기중국로컬안드로이드앱스토어 10위안에포함되어있는것을볼수있다. 이들단말기제조사들은모두자사단말기출하시자사앱스토어를프리인스톨하여판매하고있다. 국내제조사인삼성, LG도독자앱스토어를운영하고있으나중국에서의시장점유율이적은탓에앱스토어역시이용률이낮다. 삼성 (Samsung Apps) 의중국로컬안드로이드마켓은삼성자신이운영하지않고중국기업인 Sina 에운영을맡겨외국기업에대한규제문제를해결하고있다. 한편 LG(LG SmartWorld) 는애플앱스토어와같이중국국외에서서버를운영하는방법으로규제문제를해결하고있다. 중국인터넷기업이운영하는로컬안드로이드마켓으로는 Tencent의 Myapp, Qihoo의 360 Mobile Assistant, Baidu 의 Baidu Mobile Assistant 등이대표적으로, 나란히상기로컬안드로이드마켓순위의 1,2,3 위를차지하고있는것을볼수있다. 그밖에로컬안드로이드마켓을운영하고있는사업자로는모바일광고기업, 소프트웨어기업등다양한종류의기업들이있다. 27 1701_NIPA 자료집 _ 중국.indd 27 2017. 2. 17. 오후 6:19

3. 중국스마트폰앱마켓동향 중국로컬안드로이드마켓의밸류체인 중국로컬안드로이드마켓밸류체인에있는플레이어들은다음과같다. 1 이동통신사업자 - SMS결제서비스제공 2 제3자로컬안드로이드마켓플레이스 마켓플레이스제공 3 퍼블리셔 서드파티게임을모아게임을제공하는게임플랫폼등을제공하는사업자. 콘텐츠플랫폼을제공하는사업자로, 퍼블리셔를통해콘텐츠를제공할경우쉽게유저에게액세스할수있는등의이점이있음 4 애그리게이터 모바일콘텐츠를모아여러곳의로컬마켓플레이스를통해콘텐츠제공 중국의로컬안드로이드마켓은크게 open 마켓플레이스와 closed 마켓플레이스로나눌수있는데, 대표적인 open 마켓플레이스를운영하는회사로바이두, closed 마켓플레이스를운영하는회사로텐센트를들수있다. open 마켓플레이스를통해앱을제공할경우통상앱판매가격의 10% 를대손충당금으로공제하고나머지 90% 에서다시 5~30% 를결제사업자수수료로지불하게된다. 그리고남은금액의 30% 를로컬안드로이드마켓이가져가고다시남은금액의 50% 를애그리게이터가가져가게된다. 다음으로세금등을제한뒤결국오픈마켓플레이스를통해앱을제공한앱개발사가가져가게되는금액은앱판매가의약 20% 정도에불과하다. 한편대표적인 closed 마켓플레이스를운영하는텐센트의경우앱스토어인 Tencent 와 SNS 콘텐츠플랫폼인 Wechat, 그리고자체모바일결제시스템을가지고결제서비스와앱스토어, 퍼블리셔기능을한꺼번에제공한다. 예를들어앱개발사가텐센트의 closed 마켓플레이스를통해앱을제공할경우앱판매금액의 25% 를결제수수료와대손충당금으로제한뒤남은금액의 50% 를텐센트의앱스토어와퍼플리셔이용금액으로지불하게된다. 이후세금등을제하고최종적으로앱개발사가가져가는금액은판매가의 30% 정도가된다. [ 중국스마트폰앱시장밸류체인 ] Source: iresearch. 2015. 11 28 1701_NIPA 자료집 _ 중국.indd 28 2017. 2. 17. 오후 6:19

3. 중국스마트폰앱마켓동향 [ 중국안드로이드 open 마켓플레이스의수익구조 ] [ 중국안드로이드 closed 마켓플레이스의수익구조 ] Source: Neogame. 2016. 4 2016 년 5 월중국안드로이드게임 10 위까지의순위를보면텐센트가퍼블리싱한게임이 5 개나들어있음을보 게된다. 게임개발사들이이용할수있는퍼블리셔로텐센트의위치가막강함을보여준다. 그밖에특히외국게 임개발사들이주로제휴하고있는중국의주요퍼블리셔들은다음과같다. Tencent idreamsky Kunlun NetEase 29 1701_NIPA 자료집 _ 중국.indd 29 2017. 2. 17. 오후 6:19

4. 중국제 3 자모바일결제시장동향 4. 중국제 3 자모바일결제시장동향 중국의온라인결제서비스는운영주체에따라은행에의한인터넷뱅킹결제와제 3자에의한인터넷결제의 2 종류로나뉜다. 인터넷뱅킹은현재거래규모가가장큰전자결제채널로, 운영주체는일반은행이다. 한편제3자인터넷결제서비스는알리바바와텐센트등주요인터넷서비스업체들이제3자결제기관으로서서비스를제공하고있다. 이들결제기관은 PC 측의게이트웨이를통한지불, 인증결제루트를담당하고여기서결제구좌까지는은행망을사용하는방법으로온라인결제를실현한다. 한편모바일결제서비스란사용자가모바일단말기 ( 보통은휴대전화 ) 를사용하여이용한서비스및물품구매에대한지불에사용되는서비스를말한다. 모바일결제서비스는실현방식에따라리모트페이먼트와근접페이먼트로나뉜다. 리모트페이먼트란이동통신사업자가송신한결제명령을통해결제를하는것으로, 온라인결제의모바일단말기로의확장버전이라고할수있다. 근접페이먼트란 NFC나 Bluetooth, QR코드등의기술방식을사용하여오프라인매장에설치되어있는전용결제단말기와사용자의모바일단말기가근접통신하여결제를하는방식을말한다. 모바일결제도운영주체에따라모바일뱅킹과제 3자모바일결제서비스로나뉜다. 모바일뱅킹은일반은행이휴대폰을결제단말기로하여제공하는결제서비스로, 기본적으로는리모트페이먼트기능을가지고있는데일부서비스는 QR코드결제나 NFC 결제와같은근접페이먼트기능을함께구비하고있다. 제3자모바일결제서비스는역시알리바바나텐센트와같은주요인터넷서비스업체들이제공하고있으며주로스마트폰앱형태로제공된다. 이들제3자모바일결제사업자의결제앱역시리모트페이먼트와근접페이먼트양쪽기능을모두구비하고있다. 이들제3자모바일결제서비스업체들은결제수수료이외에도부가가치서비스를통해수익을확대해나가고있다. 이들제3자모바일결제서비스업체들이제공하는부가가치서비스에는고객이나점포의결제데이터를활용하여제공되는오프라인점포를대상으로한마케팅서비스, 고객관리서비스, 소액대출서비스, 소비자금융서비스, 신용조사서비스등이있다. 중국에서는 2015 년부터전체이커머스시장에서모바일단말기를통해구매하는비중이 50% 를넘어서고있다. 이에따라모바일결제서비스의시장규모도급속히확대되고있다. 현재는리모트페이먼트의비중이높지만향후 O2O서비스의확대와결제네트워크의확충등이이루어지면근접페이먼트결제시장이현금 / 신용카드결제시장을잠식하는형태로시장규모가크게확대될것으로기대를모으고있다. 30 1701_NIPA 자료집 _ 중국.indd 30 2017. 2. 17. 오후 6:19

4. 중국제 3 자모바일결제시장동향 [ 중국의모바일결제비율증가추이 ] Source: iresearch. 2016. 8 [ 중국의모바일결제비율증가추이 ] Source: iresearch. 2016. 9 31 1701_NIPA 자료집 _ 중국.indd 31 2017. 2. 17. 오후 6:19

4. 중국제 3 자모바일결제시장동향 [ 중국제 3 자모바일결제서비스업체점유율 ] Source: iresearch. 2016. 6 32 1701_NIPA 자료집 _ 중국.indd 32 2017. 2. 17. 오후 6:19

5. 중국모바일커머스시장 5. 모바일커머스시장 emarketer 가 2016 년 3월발표한자료에따르면 2015 년 4분기기준으로중국의전체이커머스판매금액에서모바일을통해판매된금액이전체의 64.8% 를차지하고있다. 불과 2년전인 2013 년 1분기에모바일판매비중이 9% 였던것과비교하면중국모바일커머스시장이단기간에급속히성장한것을알수있다. EMarketer 는또한중국이커머스판매에서모바일이차지하는비율이 2019 년에는 71.5% 를차지하게될것으로전망했다. [ 중국모바일을통한판매비율증가추이 ] [ 2019 년까지의중국모바일커머스시장성장전망 ] Source: emarketer. 2016. 3 33 1701_NIPA 자료집 _ 중국.indd 33 2017. 2. 17. 오후 6:19

5. 중국모바일커머스시장 [ 중국모바일커머스 TOP20 MAU (2016 년 6 월기준 ) ] 34 1701_NIPA 자료집 _ 중국.indd 34 2017. 2. 17. 오후 6:19

6. 중국모바일시장진출시유의점 6. 중국모바일시장진출시유의점 중국은게임과전자상거래등다양한모바일비즈니스가강세다. 중국모바일시장에진출하기전에는본서비스의포지셔닝과현지화전략, 경쟁사분석등을충분히고려해야한다. 유사한앱서비스의수요를분석하고, 경쟁사들의성공요인과차별화요소도꼼꼼히챙겨실질적인중국시장의수요도예측하는것도방법이다. 다음은국내앱개발사가특히스마트폰게임앱으로중국시장진출시유의할점들을정리해보았다. 중국시장의진출시주의사항아홉가지 첫째, 좋은콘텐츠를만들것 콘텐츠자체가좋지않으면로컬파트너의협력을얻을수없다. 둘째, 안드로이드버전으로만들것 중국의메인모바일플랫폼은안드로이드다. 따라서중국에서충분한수익을내기위해서는안드로이드버전을 만들필요가있다. 그렇게하면 ios 버전의콘텐츠역시더많은수익을내게될것이다. 셋째, 중국로컬 SNS 와광고플랫폼을활용하여마케팅할것 중국에서는페이스북등글로벌 SNS 나광고플랫폼을사용할수없다. 따라서중국의로컬 SNS 와광고플랫폼 을활용하여마케팅을할필요가있다. 넷째, 참을성을가질것 일반적으로중국에서는콘텐츠관련계약등에생각보다긴시간이걸린다. 거의계약이마무리됐다고생각할즈 음중국인들인몇가지옵션을더고려하고있는경우가많다. 35 1701_NIPA 자료집 _ 중국.indd 35 2017. 2. 17. 오후 6:19

6. 중국모바일시장진출시유의점 다섯째, 로컬라이제이션 단순히언어를중국어로바꾸는것만아니라중국인의입맛에맞추어그래픽등을다시구성할필요가있다. 여섯째, 정치적으로민감한콘텐츠를제거할것 예를들어타이완이나홍콩의국기는중국게임등에서허용되지않는다. 일곱째, 중국단말기 / 네트워크환경에맞추어최적화할것 일반적으로중국의네트워크 / 단말기환경은국내보다취약하기때문에중국상황에맞추어콘텐츠를최적화할 필요가있으며당연히중국의주요보급단말기에맞추어테스트를진행할필요가있다. 여덟째, 저작권등록하기 중국에서콘텐츠를출시하기전에반드시저작권을등록해두어야한다. 그렇지않으면누군가그것을훔쳐갈수 있다. 등록을해둠으로써그러한문제를미연에방지할수있다. 아홉째, 시장데이터를너무믿지말것 일반적으로중국에서모든랭킹과시장데이터는조작된다. 예를들어애플은중국앱스토어에서순위조작하는 상위에랭크되어있는중국게임개발사들에제재를가하고있다. 36 1701_NIPA 자료집 _ 중국.indd 36 2017. 2. 17. 오후 6:19

6. 중국모바일시장진출시유의점 고객획득방법네가지 첫째, 이벤트활용하기 게임을출시하면예를들어도시전체에걸친빅프로모션이벤트를하는경우가많다. 둘째, VIP 시스템중국인들은게임커뮤니티에서독점적지위혹은혜택을얻기위해기꺼이돈을지불하려한다. VIP 시스템을통해고객은무료호텔숙박, 여행, 특별한이벤트등의혜택을얻게된다. 보통이러한 VIP 시스템은중국파트너들이기획한다. 셋째, 연예인을활용한프로모션 연예인을활용한프로모션은중국에서초기에고객을획득하는데가장효과적인방법중하나다. 넷째, 로컬미디어, 소셜미디어의활용 TV, 열차광고등의로컬미디어나소셜미디어등을활용한미디어광고가효과적이다. 이때이러한광고를집행 하기위한로컬파트너가필요하다. 본자료집은미래창조과학부산하정보통신산업진흥원 (NIPA) 의 2016 년스마트콘텐츠해외홍보마케팅지원사업 을통해공공의목적으로사용하는것을전제로제작되었습니다. 현지조사자료및각종발표자료들을참고하거나발췌하였으며일부본문의경우 유비누리의주관적인견해가있을수있습니다. 본자료집과관련하여궁금한점은 유비누리 ( 메일 : partner@ubi-nuri.com / 전화 : 02-516-7651) 로문의해주시기바랍니다. 37 1701_NIPA 자료집 _ 중국.indd 37 2017. 2. 17. 오후 6:19

2017 중국모바일시장현황 1701_NIPA 자료집 _ 중국.indd 38 2017. 2. 17. 오후 6:19

2017 중국모바일시장현황 1701_NIPA 자료집 _ 중국.indd 39 2017. 2. 17. 오후 6:19

2017 중국모바일시장현황 1701_NIPA 자료집 _ 중국.indd 40 2017. 2. 17. 오후 6:1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