슬라이드 1

Similar documents
K-IFRS,. 2013, , 2, 3,.,.. 2

2

2

월16일자.hwp

K-IFRS,. 2014,.,.. 2

10월16일자.hwp

미디어 및 엔터테인먼트 업계를 위한 Adobe Experience Manager Mobile

14-10.hwp

수출및수입액현황 (2016) 6억 1,284 만달러억 1 7,045 만달러 4억 4,240 만달러 2015 년대비 15.4 % 증가 2015 년대비 11.1 % 증가 2015 년대비 1.3 % 증가 수출액 수출입차액 수입액 지역별수출액 ( 비중 ) 일본 4,129만달러

<4D F736F F D204954B1E2C8B9BDC3B8AEC1EE5FB0FBC1F82E646F63>

Microsoft Word INTERNET-GAME-JP.docx

SBR-100S User Manual

K-IFRS,. 3,.,.. 2

2. 인터넷업종컨센서스 매출액영업이익세전이익순이익 EBITDA NAVER 216 4, ,2.4 11, , ,649.9 연결 217E 46, , , , , E 52,671.

NX1000_Ver1.1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슬라이드 1

2009방송통신산업동향.hwp

?

오토10. 8/9월호 내지8/5

<4D F736F F D B1E2C8B9BDC3B8AEC1EE2DB9DAB5BFB1D4>

intro

Microsoft Word 인터넷몬슬리.docx

kor_que_ hwp

Ⅰ. 인터넷업종 FactSheet _ Weekly [ ] 1. 인터넷업종지표 4. 인터넷업종시가총액 7. 인터넷업종 dod% 2. 인터넷업종컨센서스 5. Market VS. 커버리지주인터넷 / 소프트웨어성종화 02) 인터넷업종주가차

Ⅰ. 인터넷업종 FactSheet _ Weekly [ ] 1. 인터넷업종지표 4. 인터넷업종시가총액 7. 인터넷업종 dod% 2. 인터넷업종컨센서스 5. Market VS. 커버리지주인터넷 / 소프트웨어성종화 02) 인터넷업종주가차

Çö´ëÀ§¾Æ½Ã¾È10

동향 제 28 권 3 호통권 617 호 모바일앱 (App) 마켓최근동향 1) 유선실 * 1. 개요 모바일앱 (App) 은스마트폰, 태블릿PC, 스마트워치등다양한모바일기기의확대와함께급속하게성장하고있다. 현재모바일앱마켓은애플의앱스토어 (App Store) 와구글의구글플레이

애널리스트 미팅 키워드는 '하드웨어 디바이스' 2014년 IT 수요 전망? PC 전년대비 -2%, 태블릿 & 스마트폰 +24% 향후 가장 중요한 과제? 1 모바일 매출비중 확대, 2 지역별 매출 다변화 10월 26일 실적발표부터 사업부문 재분류, 가장 중요한 사업부문은

슬라이드 1

Ⅰ. 인터넷업종 FactSheet _ Weekly [ ] 1. 인터넷업종지표 4. 인터넷업종시가총액 7. 인터넷업종 dod% 2. 인터넷업종컨센서스 5. Market VS. 커버리지주인터넷 / 소프트웨어성종화 02) 인터넷업종주가차

Microsoft Word _1



슬라이드 1

게임카테고리결산보고서 Copyright IGAWorks

오토 2, 3월호 내지최종

2 KISDI STAT Report / Vol [그림 1] 미디어 서비스 이용률 추이 (단위: %)

Best of the Best Benchmark Adobe Digital Index | APAC | 2015

Industry Comment 게임산업 Positive ( 유지 ) 2014 년차이나조이참관후기 Top Picks 게임빌 Buy ( 유지 ) 130,000 원 ( 유지 ) 컴투스 Buy ( 유지 ) 105,000 원 ( 유지 ) Sector Inde

마켓온_제품소개서_ key

2 KISDI STAT Report / Vol [ 그림 1] 은퇴연령계층의연령대별휴대폰보유율 ( 단위 : %) 세미만 세미만 50 세이상전체 70 세이상

SNS/ 소셜게임 & 스마트폰용애플리케이션유저동향 작성취지 일본에서최근 SNS( 소셜네트워킹서비스 ), 스마트폰, 태블릿PC 등이급속도로보급되고있는가운데이런서비스 / 단말기를이용한다양한콘텐츠가크게늘어나고있음. - 특히, SNS( 소셜네트워킹서비스 ) 와소셜게임은지금까지

Ⅰ. 인터넷업종 FactSheet _ Weekly [ ] 1. 인터넷업종지표 4. 인터넷업종시가총액 7. 인터넷업종 dod% 2. 인터넷업종컨센서스 5. Market VS. 커버리지주인터넷 / 소프트웨어성종화 02) 인터넷업종주가차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4D F736F F D B1D7B7ECB8DEBDC3C2A1C6AEB7BBB5E5>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4D F736F F D20B1B8B1DBB5B520BED6C7C3C3B3B7B320B4DDC8F920BBFDC5C2B0E8B7CE20C7E2C7CFB3AA5F F5F >

i4uNETWORKS_CompanyBrief_ key

0904fc52803df9d7

소규모 비즈니스를 위한 플레이북 여기서 다룰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1. YouTube 소개 2. YouTube에서 비즈니스를 위한 채널 만들기 3. 눈길을 끄는 동영상 만들기 4. 고객의 액션 유도하기 5. 비즈니스에 중요한 잠재고객에게 더 많이 도달하기

주주총회 소집공고 (제5기 임시) - 1 -

Microsoft Word be5c d.docx


슬라이드 1

Microsoft Word - 디오텍_091221_.doc

경북지역일자리공시제내실화방안

? : 6, 7 8 9, 10, ,, Adobe Marketing Cloud

Ⅰ. 인터넷업종 FactSheet _ Weekly [ ] 1. 인터넷업종지표 4. 인터넷업종시가총액 7. 인터넷업종 dod% 2. 인터넷업종컨센서스 5. Market VS. 커버리지주인터넷 / 소프트웨어성종화 02) 인터넷업종주가차

최근 미국 스웨덴 등 주요국의 자동차업계 가구업계 광고업계 중심으로 해시태그 마케 팅이 활발하게 추진 중이며, 국내에서도 SNS업체와 네이버 다음카카오 등의 대형 포 털사, 삼성전자 등의 IT업체로 확산되는 분위기. 향후 젊은 고객층을 대상으로 한 마 케팅 목적의 해시

holiday webinar 2013 _ Korean webinar order.pptx

ÄÄÅõ½º_ÃÖÁ¾ IR00609

i4uNETWORKS_CompanyBrief_ key

IDR 4,777 IDR 4,530 JSX 5.5% Bloomberg Rating Telkom JCI Index Hyungrea Kim, Analyst hyu

( ) 2012년 모바일 산업 10대 이슈_최종.hwp

< D28C3B7BACE29BDBAB8B6C6AEC6F9C0CCBFEB5FBDC7C5C25FBFE4BEE02E687770>

ICT03_UX Guide DIP 1605

서현수

C O N T E N T S 목 차 요약 / 3 Ⅰ. 브라질소비시장동향및특성 경제현황 2. 소비시장의특성 Ⅱ. 브라질소비시장히트상품분석 최근히트상품 년소비시장, 이런상품을주목하라! Ⅲ. 우리기업의 4P 진출전략

[로플랫]표준상품소개서_(1.042)

맘톡광고소개서

PowerPoint Presentation

2018 하반기 산업별 투자전략 글로벌 인터넷 중국 신유통 탐방기 - 전자상거래 점유율 상승 가속화 정용제

<4D F736F F D BEDB20BCADBAF1BDBA20B5BFC7E25F4B54C1BEC7D5B1E2BCFABFF82E646F63>

LATEX과 Mendeley를 활용한 문헌 관리 2017년 2월 6일 제1절 서지 관리 프로그램 연구 주제를 찾거나 선행 연구를 조사하는 가장 대표적인 방법이 문헌들을 찾아보는 것이다. 수없이 많은 논문들을 찾게 되고, 이런 논문들을 다운로드한 후 체계적으로 관리할 필

정보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PathEye 공식 블로그 다운로드 받으세요!! 지속적으로 업그래이드 됩니다. 여러분의 의견을 주시면 개발에 반영하겠 습니다.

슬라이드 1

Fig. 1: 인도네시아의스마트폰보급률 Fig. 2: 인도네시아블랙베리시장점유율 3.% 25.% 2.% 15.% 1.% 5.% 1.6% 인도네시아스마트폰보급률 13.8% 21.3% 26.3%.% E 215E Source: emarketer, KTB

에셋플러스자산전체0910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Microsoft PowerPoint _사용자매뉴얼.ppt

LG Business Insight 1300

1701_NIPA 자료집 _ 중국.indd 오후 6:19

7월_출판이슈 내지수정중

2014 5월호

2014 2월호


백서2011표지


hwp

Windows 8에서 BioStar 1 설치하기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Microsoft PowerPoint - 2 [\310\243\310\257 \270\360\265\345])

기업분석(Update)

wtu05_ÃÖÁ¾

<4D F736F F D20302EC0CEC6AEB7CE2BC1BEB8F1B8AEBDBAC6AE2BBCBAB0FA BCBAB0FABEF7B5A5C0CCC6AEBFCFB7E1292E646F6378>

B2B 매뉴얼

Transcription:

SAVIC Marketing Research Report 2013.12.13 Volume 10 본자료는 CEIBS MBA 학생들의지도하에상해연합마케팅동아리 MarChi 학생들이작성한보고서입니다. Mentor: 김민철 (kmincheol.m12@ceibs.edu) 팀장 : 이상헌 (vavosh88@gmail.com) 팀원 : 채수진 (sujin0822@naver.com) 박예랑 (hju00031@hanmail.net) 임종훈 (limjhily@naver.com) [ 기업개요 ] Tencent 메신저애플리케이션마케팅현황분석 Summary 1. Industry 현재중국스마트폰사용인구는 4 억 2,000 만명에이르며, 스마트폰 과태블릿 PC 등을통한모바일네트워크사용인구는 2013 년 3 분기 기준약 5 억 1,000 만명에달한다. 중국의앱시장은이통사와포털 앱마켓서비스가주를이루는독자적인앱생태계를구축하고있다. - # - -2012 년 11 월설립 -2000 년 4 월인터넷메신저 QQ 출시 -2011 년 1 월모바일메신저어플 웨이신 출시 -2013 년 11 월이용자수 6 억명돌파 - 메신저이용자들을통한수익방안마련에주력 [ 주요제품 ] 웨이신 (Wechat) 사용자수 6 억명 채팅기능외다양한부가기능제공 2. 3C 중국스마트폰제조사들의가격경쟁력으로인해안드로이드 OS의점유율이 62.8% 의로압도적인시장지배력을보여주고있다. 차후여러정부정책에힘입어 2. 3선도시들의스마트폰보급율이증가할것으로예상된다. 스마트폰사용자의 89.8% 가메신저 /SNS 애플리케이션을설치하였으며이중 68.4% 의사용자가메신저 /SNS 애플리케이션을자주사용하는것으로조사되었다. 3. STP 웨이신은 QQ메신저의사용자를그대로흡수하여앱에대한접근성을끌어올렸다. 또한단순한메신저앱의기능에서벗어나위치기반서비스 (LBS:location based service) 를토대로한친구찾기및맞춤검색, SNS기능까지추가하여사용자의편의성을크게향상시켰다. 4. 4P 가정뿐만아니라회사의업무까지사용영역이넓은 QQ메신저와의연동서비스는웨이신의강력한무기이다. 원클릭사진전송, 내위치전송, 무전기기능등메신저앱으로서의우월한기능뿐아니라 Moment, QR코드스캔, 인근이용자검색, 병줍기, 게임하기등다양한서비스를제공중이다.

Contents 1. 중국애플리케이션시장개요 2. 3C 분석 - Customer 1) OS별점유현황 2) 애플리케이션다운로드경로 3) 어플종류별사용현황 - Competitor 1) Kakao Talk 2) Line - Company 3. SWOT 분석 4. STP 5. 4P - Target Customer - Positioning - Product 1) 메신저기능 2) 부가기능 - Promotion 2

Industry of China Application Market 꾸준히증가하고있는스마트폰과태블릿 PC 사용량 현재중국스마트폰사용인구는 4억 2,000만명에이른다. 지난해 1분기에 2억 5,000만대비 1년사이에 1억 7,000만명이증가했다. 중국의스마트폰사용자수는분기마다 10% 이상의고속성장을거듭하고있다. 태블릿 PC의경우 2012년 1,210만대의판매량을기록하며 2010 년 173만대대비 2년새 7배가까이성장하였다. 이에따라중국시장의태블릿 PC의예상판매량은 2013년 2,260만대, 2014년에는약 3,400만대로규모가확대될것으로전망된다. 한국시장대비 17 배가넘는모바일네트워크사용인구 스마트폰과태블릿 PC 등을통한모바일네트워크사용인구는 2013 년 3 분기기준약 5 억 1,000 만명에이른다. 전체앱시장규모는 290 억위안,2017 년세계시장의 18% 예상 전체앱시장규모는 290억위안 ( 약 5조3,000억원 ), 이중모바일게임이 96억위안 ( 약 1조8,000억원 ) 으로약 30% 의비중을차지하고있다. IT 시장조사기관인스트래티지어낼리틱스 (SA) 는중국앱시장규모가 2017년에이르면전체시장의 18% 를차지하며미국과유럽을제치고세계최대시장으로부상할것으로보고있다. 스마트폰사용자증가추이 태블릿 PC 판매량증가추이 3 자료 : iresearch, 水清木华研究中心

Industry of China Application Market 이통사와포털앱마켓서비스기주를이루는독자적인앱생태계 애플앱스토어는중국에서정식서비스를하고있어서 8,500만명의이용자를확보하고있는반면, 구글플레이스토어는중국정부에의해중국내사용이제한된상태이다. 따라서공식적인앱유통채널이없는중국에서는통신사업자, 단말기제조사, 포털사이트등이각자독자적인안드로이드앱마켓을운영하고있다. 중국의통신사업자마켓은국내와달리결제시이통사가아닌제 3자의결제시스템을거쳐야하기때문에이용하기번거롭다. 통신사업자마켓을통한구매율은저조한편이며심지어 500만다운로드를기록한게임에서매출이거의발생하지않는경우도있었다. 그중 360, 바이두등포털앱마켓의이용률이높은편 따라서앱을서비스하는기업들은 제 3자마켓 ( 第三方移动应用商店 ) 으로불리는포털앱마켓을통해출시하는비중이높다. 한국의 네이버앱스토어 와유사한개념으로, 360 마켓이나바이두마켓, 완또우지아마켓등이있다. 과거불법콘텐츠유통의장이었던제 3 자마켓은지난해 80 개에서 10 개내외로재편되며중국모바일앱시장상황도달라졌다. 결제수단의편리화로인해 서로다른마켓에서도동일하게적용할수있는 알리페이 (Alipay) 앱시장의수익률도개선될것으로전망같은결제수단이점유율을높이고있으며이에따라개발사나앱마켓서비스업체들은결제수단편리화로인해사용자들의결제율 이올라갈것으로기대하고있다. 4

Industry of China Application Market 애플리케이션다운로드경로 중국안드로이드앱시장의마켓형성구조 [ 통신사업자앱마켓 ] [ 포털사이트앱마켓 ] [ 단말기제조사앱마켓 ] 자료 : EnfoDesk 앱출시비중이가장높은포털사이트앱마켓 ( 제 3 자마켓 ) 의경 우 2013 년 3 분기까지총 180 억차례가넘는다운로드횟수를기 록하였다. 이중안주오, 91 와같은바이두계열의앱마켓의점유율이 40.6% 로가장높았으며보안소프트웨어개발기업인치후 360 의마켓이 24.8%, 그리고완또우지아마켓이 12.4% 로뒤를이었다. 5

3C - Customer 중국애플리케이션시장사용자패턴조사 2013 년 3 분기기준중국스마트폰사용자중안드로이드폰과아 이폰사용자는각각 62.8% 와 27.2% 로조사되었다. OS(operating system) 별로나누면안드로이드 OS 의점유율이두드러진다. 중국단말기제조사의가격경쟁으로인해안드로이드의점유율이절대적으로높은편 중국에서안드로이드 OS 가강세인이유는중국스마트폰제조사 들의가격경쟁력덕분이다. 중국에서는한국제조사의스마트폰과 비슷한성능의스마트폰을반값이면구입할수있기때문에애플 의 ios 기기보다안드로이드 OS 를사용하는스마트폰이우위를점 하고있다. 차후여러정책으로인한 2.3 선도시들의스마트폰보급률이증가할것으로예상 중국스마트폰사용자의지역분포도에있어광동, 북경등의소비수준상위권의도시에 10% 이상분포되어있으며, 절강, 하남, 상해등 1,2선도시들이뒤를이었다. 과거의가전하향정책과같이, 중국정부가차후시행할소비촉진정책으로인한 2,3선도시들의향후스마트폰사용자증가추이를주목할필요가있다. 중국스마트폰시장 OS 별점유율 중국스마트폰사용자지역분포도 6 자료 : ZDC 互联网消费调研中心

스마트폰에설치된애플리케이션숫자는 20 개이상이가장일반적 3C - Customer 현재사용중인스마트폰에설치된애플리케이션의개수를묻는조 사에서 20 개이상이라답변한사용자가 62.8% 로가장많았으며, 16~20 개인사용자가 27.2% 로뒤를이었다 실체설치된애플리케이션에비해사용율은낮은편 자주사용하는애플리케이션의개수는평균 5-10 개라답변한사용 자가 60% 에가까웠으며,5 개이하사용자가 23.5% 로조사되었다. 설치된애플리케이션의개수 자주사용하는애플리케이션개수 자료 : ZDC 互联网消费调研中心 애플리케이션다운로드경로에있어포털앱마켓 ( 제 3 자마켓 ) 이 40.1% 로가장많았으며시스템자체마켓이 35.6% 로뒤를이었다. 애플리케이션다운로드경로 OS 별애플리케이션다운로드경로 자료 : ZDC 互联网消费调研中心 7

3C - Customer 안드로이드의경우포털앱마켓의이용률이높은편 이중안드로이드 OS 의경우중국내구글서비스의제한으로인해 자체마켓인구글플레이의이용률은 3 대운영체제중 17.7% 로확 연히낮았으며, 이로인한포털앱마켓의이용률이 52% 로절반을 넘는것으로나타났다. 사용중인스마트폰에메신저 /SNS 애플리케이션이설치되어있다 고답한사용자가 89.8% 로가장많았으며시스템, 동영상, 게임등 의애플리케이션이뒤를이었다. 10 명중 9 명이메신저 /SNS 어플을설치, 그중 7 명이메신저 /SNS 어플을자주사용 사용률이가장높은애플리케이션역시메신저 /SNS 종류가 68.4% 로가장많았으며게임이 50.2%, 인터넷브라우저가 45.8% 로조사되었다. 설치된애플리케이션의종류 자주사용하는애플리케이션종류 자료 : ZDC 互联网消费调研中心 8

3C - Competitor Introduction of Kakao Corp-Korea 김범수전 NHN 대표가 2007 년 아이위랩 이란작은벤처기업을 인수, 현카카오주식회사의모태가되었다. 2010 년 3 월스마트폰사용자간무료문자메시지및사진동영상을 주고받을수있는모바일메신저서비스인 카카오톡 을정식출시 했다. 출시하루만에아이폰앱스토어소셜네트워킹서비스분야 1 위, 전체 2 위에올랐으며, 서비스오픈 3 년 3 개월인현재한국가입자 3500 만명, 전세계가입자수 1 억명을돌파하였다. 2012년 7월 ' 카카오톡 ' 이용자를기반으로한게임플랫폼 카카오톡게임하기 를출시하였으며, 출시된 10여가지의게임중선데이토즈의 애니팡 은한달만에다운로드 500만, 동시접속자 100만을기록하며첫국민게임반열에올랐다. 2013 년현재 카카오톡게임하기 에입점한게임은약 200 여종이 넘으며, 2012 년매출 458 억중 311 억을게임과선물하기같은커 머스에서벌어들였다. 선물하기는처음에는스타벅스쿠폰으로시작했지만지금은상품가지수가 1만개를넘는다. 예를들어 2012년화이트데이당시 20 만원상당의스와롭스키목걸이, 올해화이트데이에는 120만상당의목걸이, 반지세트가선물하기아이템으로인기있었다. 9

3C - Competitor Introduction of NHN linecorp-japan 라인주식회사는 NHN( 현 NAVER Corporation) 재팬에서웹서비 스사업이분할되어세워진 NHN 이 100% 의지분을보유한회사이 다. NHN 재팬이개발한메신저애플리케이션라인 ( 중문 : 连我 / 영문 :LIEN) 이일본에서큰인기를얻으며일본내에서의제1의메신저어플로자리잡았고, 업체명을라인주식회사 (linecorp) 로변경했다. 2013 년 10 월기준가입자가 3 억명을돌파했으며현재 231 개국에 서비스를제공중이다. 2012 년 7 월첫라인게임인 버즐 ( 중문 : 机器爆破鸟 ) 을선두로본격 적인모바일게임시장공략에나섰다. 2013 년 3 분기라인의총매출은전년동기대비 15 배가량늘어난 1466.7%, 전분기대비 50.4% 성장한 1758 억원을기록했다. 전세계신규가입자확대및 2013년 2분기말 32개였던 LINE 게임이 3분기말 37개로늘어나면서게임수익률도증가하고있다. 7월한달간의라인게임매출액은 269억원으로국내카카오게임월평균매출액 500억원과비교할때성장잠재력이충분하다. 현재라인의매출비중은게임 60%, 스티커 20%, 기타 20% 수준 이고일본이전체매출액의 80% 를차지한다. 10

3C - Company Introduction of Tencent-China 1998 년 11 월심천시텅쉰컴퓨터시스템유한공사 ( 讯计算机系统 有限公司 ) 설립 - 마화텅 ( 马化腾 )& 짱쯔똥 ( 张志东 ) 2000 년 4 월인터넷메신저인 QQ 를출시, 약일년후인 2001 년 2 월 가입자수 5 천만, 동시접속자수 1,000 만을돌파히였디. 2012 년기준가입자수 6 억, 동시접속자수 1 억 7 천만을돌파하며 중국대표인터넷메신저의자리를유지하고있다.. 2011 년 1 월모바일메신저애플리케이션인웨이씬 ( 중문 : 微信 / 영 문 :WeChat) 을개발, 출시했다. QQ 이용자를기반으로출시 2 년만인 2013 년 11 월이용자수 6 억을 돌파하며아시아지역최대이용자를보유한실시간모바일통신 애플리케이션으로등극하였다. 2013 년 8 월, 한국의 카카오톡게임 과같이모바일채팅애플리케 이션을플랫폼삼은 웨이씬게임중심 서비스를시작하였다. 웨이신게임중심의첫번째모바일게임인 매일매일팡팡 ( 중문 : 天天爱消除 ) 은출시 2주만에 4000만다운로드를돌파하였으며, 링크링크 ( 중문 : 天天连萌 ) 는출시 38분만에앱스토어전체무료앱순위 1위를차지, 모바일게임시장에서의영역을점차확대해나가고있다. 11

3C - Company Introduction of Tencent-China Tencent는과거온라인게임등인터넷을기반한부가서비스위주의수익구조로되어있었지만전세계적스마트기기의확산으로소셜네트워크서비스등소비트렌드의근본적인변화가나타남에따라이를대응하기위한스마트게임, SNS 커뮤니티, 모바일커머스등신규사업영역의진출을확대했다. 수많은 SNS 회원수를수익으로전화시키기위한방법으로여러기 업들은페이스북의징가, 카카오톡게임하기와같은게임서비스와 소셜을결합시킨새로운병합서비스를만들었다. Tencent 역시 QQ 메신저와웨이신을이용, 유저들을통한수익극 대화방안을모색하는동시에모바일게임에적극적으로투자하고 있다. Tencent 는카카오톡을통해게임플랫폼으로서메신저애플리케이 션의가능성을확인하고이와같은형태의생태계를조성하고있 다. 카카오톡과라인이오픈플랫폼정책을통한시장경쟁식을추구 하는반면, Tencent 는개발사간의비개방적인계약을통한폐쇄적 인정책을실시하고있다 12

SWOT 분석 Strength QQ를통해쌓아온브랜드친밀감 10년전부터중국에자리잡고있고 10억명의 QQ사용자들과인지도를기반으로한다양한플렛폼을통한접근우세 Opportunity 시장의꾸준한성장가능성 모바일네트워크디바이스사용자의꾸준한증가와 2,3선도시의보급율증가가예상됨에따라지속적인수익창출가능 다양한사업분야 막강한자본력을바탕으로 2010년부터 20곳의회사를인수하여사업영역을확대 전례를통한대응방안수립 SNS 기반플랫폼의후발주자로서다양한 전례를통해위험요소예측및대응용이 Weakness 자체개발능력부족 수익이큰게임분야에서퍼블리싱위주의경영을지속적으로해온결과, 자체개발능력이부족하단평가를받고있음. 인수합병을통해자체개발능력향상노력 Threat 경쟁업체들의중국진출 라인, 카카오톡등모바일서비스기업들의꾸준한중국시장공략. 폐쇄적인플랫폼정책 개발사간비개방적계약을통한폐쇄적인플랫폼운영으로인해다양한장르의콘텐츠진입이힘듦 13

STP - Targeting 연령지역직업 Target Customer 26~35 세광동, 북경등 1 선도시직장인 Preferences in Messenger App 1. 회원수 2. 편의성 3.SNS 기능 STP - Positioning 회원수 각메신저별회원수 편의성 6 억명 1 억명 3 억명 웨이신은 QQ메신저의막대한회원수를확보하여앱에대한접근성을끌어올렸다. 여러사람과함께하는메신저 /SNS의특성상사용인구가선택기준에상당한영향을미치는데, QQ 메신저의회원수유입이웨이신의접근성향상에큰도움이된것으로판단된다. 14 QQ메신저와의연동기능뿐만아니라다양한컨텐츠활용을통해사용자의편의성을높였다. 단순한메신저앱의기능에서벗어나위치기반서비스를토대로한친구찾기및주변맞춤검색, SNS기능추가등사용자의편의성을크게향상시켰다.

4P - Product 각애플리케이션별기능비교 웨이신라인카카오톡 친구추가경로 QQ, 흔들기, 주변 런런왕, 웨이보 x 사람, 병편지 스티커가격 6 위안 (1,040 원 ) 12 위안 (2,080 원 ) 2 달러 (2,100 원 ) PC 연동성 QQ 메신저 PC 버전 PC 버전 웹버전 게임수 8 37 200 SNS 지원여부 Moment 타임라인 카카오스토리 ( 블로깅기능 ) ( 앱내실행 ) ( 앱내실행 ) ( 별도다운로드 ) 메신저 /SNS 는소통과공유가목적으로사용자와함께하는친구가많을수록사용률 이증가한다. 웨이신은기존주소록동기화외에 QQ 메신저대화목록추가가가능할 뿐만아니라흔들기, 주변검색, 병편지기능을사용하여제 3 자와의교류가가능하다. 게임을제외, 메신저애플리케이션의주수입원인스티커 / 이모티콘가격에있어웨이 신은평균 6 위안 ( 한화약 1040 원 ) 으로타애플리케이션에비해절반가량저렴하다. 웨이신은 QQ 메신저오프라인시메시지를받아볼수있으며, 별도의설치과정이 필요없는웹버전을지원한다. 15

4P - Product [ 메신저기능 ] 1. QQ 메신저와연동 6 억사용자가넘는 QQ 메신저와의연동기능은웨이신만의강점이 다. 가정뿐만아니라회사의업무까지사용영역이넓은 QQ 메신저와의 연동서비스를제공함으로써사용자는오프라인상태에서도상대 방이 QQ 상에서발송한메시지를확인및회신할수있다. 연동기능으로인해웨이신출시당시기존 QQ 사용자를자연스레 가입유도할수있었다. 16

4P - Product [ 메신저기능 ] 2. 웹버전 (PC 버전 ) 웨이신사용자는 PC 에서 https://wx.qq.com/ 에접속하여 QR 코드 스캔기능을이용, 간편하게로그인할수있다. QR 코드스캔의할용범위를확대함으로사용자가별도의설치과정 을거치는번거로움을해소하였다. 17

4P - Product [ 메신저기능 ] 3. 채팅편의기능 웨이신에서는사용자편의를위해채팅창에서다양한채팅보조기능을제공하고있다. [ 원클릭사진전송 ] 사진을촬영한후다른사용자에게전송시사진첩을들락거리는 불편한없이한번의터치로방금촬영한사진을전송할수있다. [ 내위치전송 ] [ 워키토키-무전기기능 ] 여타메신저애플리케이션에있는이모티콘, 사진, 영상전송뿐만아니라 LBS(location based service / 위치기반서비스 ) 를이용한내위치전송, 실시간음성대화형식의무전기기능, 영상통화기능을서비스하고있다. 18

4P - Product [ 부가기능 ] 1. 친구그룹 - Moment [ 부가기능창 ] [Moment] Moment는카카오톡의 카카오스토리 와유사한 SNS기능으로서별도의설치과정없이앱내에서바로이용할수있다. 서로친구로추가되지않은상대의덧글은볼수없는부분적인폐쇄형운영형식이특징이다. 최근페이스북과같은 SNS들의문제점으로지적된 Privacy 이슈에대한보완책으로보인다. 2. QR 코드 / 흔들기 [QR코드] [ 흔들기 ] 웨이신가입시모든이용자는개인의 QR코드를하나씩부여받는다. 개인이용자뿐아니라단체대화창생성시해당대화창의 QR코드가생성된다. QR코드를이용한친구추가, 대화참여가가능하다. 19 흔들기기능을이용하면자신과동시에기기를흔든이용자를찾 아준다. 추가하고싶은이용자가옆에있다면별도 ID 기입없이편 리하게추가가가능하다.

4P - Product [ 부가기능 ] 3. 근처이용자검색, 병줍기 [ 근처이용자검색 ] [ 병줍기 ] 위치기반서비스를이용하여주변에웨이신을사용하는모든사용 자의기본정보를제공한다. 사용자뿐만아니라사용자인근에위 치한웨이신에가입된브랜드의점포정보또한노출된다. 병편지기능을이용하면짧은쪽지글이나음성메시지를녹음해가상공간인 바다 에흘려보낼수있으며, 하루 20번바다에흘려보낸쪽지가담긴병을주울수있다. 다른이용자가보낸쪽지가담긴병을줍게되면그글을읽고작성자에게대화를신청할수있다. 예전엔이병편지기능이중국젊은이들사이에서이성간의즉석만남을만들어주는도구로써크게인기를얻기도하였다. 20

4P - Product 3. 게임센터 [ 게임센터 ] [ 게임센터진입화면 ] 현재까지총 8 개의게임이출시되어있으며, 모두 Tencent 가개발 한게임으로구성되어있다. 게임설치선택시별도의플랫폼이아닌직접다운로드가실행되 어다른마켓을통하는번거로움이없다. 한국의카카오톡게임하기와같이게임진행에필요한하트, 별등 을웨이신친구들과주고받을수있으며, 친구로등록된유저들간 의랭킹확인및 PK 대전이가능하다. 웨이신친구뿐만아니라 QQ 메신저상의대화목록과의게임도가 능하며, 게임진행에필요한하트, 별등유료아이템과같은서비 스를통해수익구조를형성해나가고있다. 21

4P - Promotion 웨이신을통한기업들의 Promotion 전략 1. 병편지 짜오샹은행 ( 招商银行 ) 의 병편지 기능을이용한기업홍보 지정시간동안위쳇이용자들이이기능을사용하면평소보다짜오샹은행의병을많이건지게된다. 해당병을건지게되면작은게임을통해적립금이누적되고, 해당누적금은자폐아들을돕는데사용되었다. 2. 주변검색 주변검색기능은주변의사용자뿐만아니라웨이신에가입된브랜드의점포또한검색이가능하다. K5 편의점은이기능을이용해기업로고를알리는데사용했으며, 해당기능을사용하여친구등록을한고객에게는주변 K5 편의점위치를실시간으로알려주며, 소량의증정품을무료로제공하는프로모션을진행했다. 22

4P - Promotion 웨이신을통한기업들의 Promotion 전략 3.QR 코드스캔 40여개의기업들이이기능을사용해마켓팅전략에많이사용하였다. 대표적으로상해의유명훠궈 ( 火锅 ) 체인점인또우라오팡 ( 豆捞坊 ) 은 QR코드를통해웨이신에친구등록을하면자동으로회원카드발급해준다. 회원카드로 10% 이상의할인을받을수있으며, 특정음식들은할인가에구매할수있다. 23

4P - Promotion 웨이신을통한기업들의 Promotion 전략 3.QR 코드스캔 길거리에서웨이신 QR 코드스캔을통한프로모션을흔히접할수 있다. 프로모션내용은 QR 코드스캔을통해회원가입시혜택증정, 공식사이트로안내등이주를이루고있다.. 24

4P - Promotion 웨이신을통한기업들의 Promotion 전략 4. 영상, 음성전송 슈퍼스타팟캐스트 ( 중문 : 超级星播客 ) 는 2012년 7월 27일처음공개된중국내최초모바일방송프로그램이다. 글을읽는번거로움과영상시청시 3G 데이터가많이소비된다는점에착안, 웨이신상에서해당프로그램을친구로등록하면음성으로올림픽관련소식을받아볼수있다. 25

이보고서는 SAVIC 회원들의데스크탑리서치와현장조사에기반하여작성된자료이며, SAVIC 의동의없이본자료의상업적이용이나무단복제및재배포를금합니다. SAVIC 중국경제연구, 한 / 중기업가치분석, 중국시장마케팅연구 회장김민수 (Harry) CEIBS MBA Candidate, Class of 2014 [kminsoo2.m12@ceibs.edu] 부회장김민철 CEIBS MBA Candidate, Class of 2014 [kmincheol.m12@ceibs.edu] MarChi 는중국가치투자학생연합 SAVIC (Student Association for Value Investment in China) 의멤버입니다. 2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