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 년 SW 교육선도학교운영계획요약서 학교인천석남중학교소속교육청인천서부교육지원청 운영주제 학생들의소프트웨어에대한흥미와관심을통한이해를증진시키고컴퓨터기반의논리적사고력 배양을유도 학생정보화능력신장및기초정보화능력향상을통한소프트웨어적인문제해결능력및컴퓨 터활용역량강화 컴퓨팅사고력향상을통한실제생활에서발생할수있는문제를구조화하여적용 해결할수 있는창의적능력배양 교육과정편성 운영 1. 정규수업 -1 학년 9 개반주당 1 차시 (34 차시 ), 3 학년 10 개반주당 2 차시 (34 차시, 집중이수 ) 2. 창의적체험활동 - 자율동아리형태로운영 ( 로봇제작반 ) 28 차시 - 방과후학교운영 ( 소프트웨어반 ) 40 차시 SW 교육교수 학습방법 - 컴퓨팅사고력을기반으로문제해결과정을설계하고이를프로그래밍을통해실현할수있도록정규수업을편성한다. - 컴퓨터를활용한활동외에도컴퓨터없이문제해결의방법이나절차를쉽게이해할수있는다양한방법 ( 언플러그드활동등 ) 을활용하여지도한다. - 학생의소프트웨어학습경험여부와학습능력을고려하여 1 학년 - 스크래치, 3D 프린팅, 3 학년은심화과정으로아두이노, 스크래치과정을재구성하여계획을수립하고개인별학습능력에맞는내용을제공한다. - 영역간비중및수준은학습자의수준이나흥미정도에따라교사가조정하여조직한다. - 문제해결활동에있어서협력과프로젝트학습, 효과적인의사소통을포함한학습활동이이루어지도록설계한다. - 정보교과와기술 가정교과간팀티칭을통한융합수업방법으로 3D 프린팅과정을구성한다. 학생, 학부모의 SW 교육인식전환을위한활동 - 2015 년삼성주니어소프트웨어아카데미운영 : 게릴라미션우수학교선정 - 2015 년과학창의재단대학생과함께하는 STEAM 운영학교 : 3D 프린팅과정 - 2014 년 ~2015 년과학창의재단 STEAM 교사연구회선정되어자료집발간 - 2013 년 ~ 현재 SW 교육동아리중심으로프로그래밍중심교육실시 : 아두이노, 러플, 앱인벤터, 스크래치등 SW교육에대한흥미와관심을가지고실생활의문제를창의적으로해결할수있는능력배양함으로서창의적문제해결력을갖춘인재육성 자신이관심있는분야를좀더깊이연구하고탐구하여진로를발견할수있는동아리활동지원 센서보드, 스크래치, 아두이노, 로봇 (EV3) 등의 SW교육을진행함으로써다양한과정의진로를탐색할수있는기회를제공
목 차 Ⅰ 운영개요 Ⅱ 운영계획 Ⅲ 운영비집행계획 붙임 개인정보이용동의서
. 운영개요 운영주제 Computational Thinking을통한창의적문제해결능력향상 추진배경및필요성 정보통신기술교육에서수행하였던 ICT 소양및활용교육의관점을확장하여, 학습자들이미래사회에서살아가는데필요한역량을갖춘사람으로성장하기위해컴퓨팅사고력을기반으로문제를해결하는역량을배양하는것이필요 디지털사회의필수적요소인컴퓨팅사고력의의미와중요성을학습자스스로인식하고그가치를확인하여다양한실생활문제에소프트웨어를활용하여문제해결을하며더나아가자신만의 SW 창작의기쁨과진로탐색의기회를갖도록함 학생들의역량강화를위한학교내에서창의력ㆍ논리력ㆍ융합능력 문제해결력을키울수있는 SW교육을실시해야함 추진목표및계획 추진목표 1) SW 에대한흥미와관심을높여어려운문제를해결하는즐거움을가지게하기위해실생활에서적용시킬수있는 Unplugged Computing 교육활동을처음에제시한다. 2) 학생들에게체험과견학활동을통해변화하는 SW 의현주소를확인하도록하고, SW 교육의중요성에대한인식을전환할수있도록함과 SW 교육을통하여논리적이고체계적인사고가가능하며추상화, 단순화구조화, 패턴화등의 CT 능력이향상됨을알게한다. 3) 언플러그활동과연계한교육내용으로블록구조프로그램, Physical Computing 등다양한자료및방법을이용하여프로그래밍에대해흥미를높인다. 4) 로봇제작반등 SW 교육동아리운영을통하여 SW 계발인재의잠재성을이끌어내고, 진로탐색의기회를갖도록한다. 5) SW 캠프운영을통한 SW 교육을처음받는학생들에게다양한 SW 와 Physical 교구에대한흥미와관심을갖는학생을증가시키도록한다. 6) 인근학교와연계하여 SW 캠프를통해배양된컴퓨팅활용능력을 SW 교육을접해보지못한지역사회에교육기부활동을통하여 SW 교육에대한인식을확산시킨다. - 1 -
추진계획및전략 정규정보교과운영 학년주 시간운영 학기영역중영역내용요소및계획전략 1 학기 2 학기 정보과학과정보윤리 정보기기의구성과동작 정보과학과정보사회 정보의윤리적활용 정보사회의역기능과대처 컴퓨터의구성과동작 운영체제의이해 네트워크의이해 정보과학기술의역사 새로운정보기술의윤리적활용 개인정보의침해와대응방안 지적재산의보호와정보공유 인터넷중독과예방 악성프로그램과대응방안 정보기기의보호 컴퓨터의구성요소 컴퓨터의동작원리 컴퓨터의종류와활용 운영체제의개념 운영체제의동작및기능 운영체제의종류와활용 네트워크의개념 네트워크의동작및기능 네트워크의종류와활용 소프트웨어가사회의변화에영향을주고, 실생활에서활용되는소프트웨어를탐구 소프트웨어적절한활용에대한인식변화 언플러그교육활동 스크래치프로그램을통해운영체제가컴퓨터에명령을내리는과정을구현하도록함 학년주 시간운영 집중이수제시행 학기영역중영역내용요소및계획전략 1 학기 정보의표현과관리 문제해결방법과절차 자료와정보 정보의이진표현 자료와정보의개념다양한표현방법디지털정보수치정보문자정보멀티미디어정보 언플러그교육활동 언플러그교육활동 정보의구조화정보구조의개념실생활과관련된 CT사고의정보의구조화방법및사례확장 문제의분석과표현 라이트봇을활용한 문제해결방법 프로그램의동작원리를이해문제해결과정및명령어를이용하여문제 해결 알고리즘의이해와표현 러플을활용한로봇의각 문제해결절차 알고리즘의설계와작성 코스를해결하고정리하는 정렬과탐색방법의이해 효율적인알고리즘발견 프로그래밍언어의이해 러플수업 변수의개념과활용알고리즘작성을통해입력프로그래밍의자료에따른출력결과값을기초자료의입력과출력확인하고문제해결과정을 제어문의이해 이해및적용 - 2 -
기술 가정교과운영 학년주 시간운영 학기영역중영역내용요소및계획전략 1 학기 2. 발명의실제 발명품의구상발명을위한기법및발명제작을위한과정이해교과융합과정으로 3D 프린제조기술체험과문제해결팅교육과정센서체험하기활동센서체험하기 방과후교육활동운영 과정추진계획전략 스크래치 앱인벤터 아두이노 - 스크래치프로그램살펴보기 - 말하는고양이를만들어요 - 움직이는스프라이트를만들어요! - X, Y 좌표를이용하여이동 - 스크립트의속도와모양을조절 - 스프라이트를클릭했을때소리가나오도록하는방법 - 음계와악기를변환하는방법 - 재미있는그래픽효과로만들어요. - 앱인벤터소개 - 버튼누르면말하기.buttonTalk - 음성인식.voiceTalk - 낙서장만들기.sketch - 사운드실행.sound - 카메라로사진찍기.camera - 버튼누르면소리내기.cat - 전화걸기.phoneCall - 프로젝트학습수행 - LED 깜빡이기 - 외부 LED를연결하여깜빡이기 - Hello Arduino 시리얼모니터에출력하기 - LED 연속적으로깜빡이기 - RGB LED로다양한색표현하기 - 모형신호등 - 아두이노보드와 PC와의직력 ( 시리얼 ) 통신 - Buzzer 소리만들기 - 피에조스피커작곡하기 간단한 알고리즘 을설계하고프로 그램을개발하여 문제를해결할수 있다. 컴퓨팅사고력에 기반하여실생활 문제를 수있다. 해결할 소프트웨어동아리운영 과정추진계획전략 EV3 - 로봇프로그래밍의기초이해컴퓨팅사고력에 - 직선주행, 곡선주행을통한이동션해결탱크모드주행, 기반하여실생활물체이동, 라인에서정지하기문제를해결할 - 자이로센서를사용하여한각도에서정지하기, 물체앞에서정지하기수있다. - 멀티태스킹을사용하여주행및사운드의동시재생 - 3 -
과정 추진계획 전략 - 루프블록을사용하여일련의동작을반복 - 스위치블록을사용하여동적센서에기반한결정 - 팀프로젝트수행 추진일정 운영계획 운영 교육활동 캠프및교육기부 체험및견학활동 SW교육선도학교공모계획서제출방과후및동아리학생모집정규교과활동 동아리교육활동 기술 가정 3D프린팅교육활동방과후교육활동지역연합캠프외부캠프및교육기부임베디드창의대회로보월드기타견학활동 평가 평가및검증 ( 설문조사 ) 최종보고 최종보고서제출 참여인력의구성 운영교사 - 4 -
참여교사 학교인프라현황 교실및 태블릿 환경 24 42 24 8 27 4 29 1 153 14 교구재 - 5 -
Ⅱ. 운영계획 운영과정및대상 교내 교외 운영방안 가. 정규교과활동 정보교과교육을통한연간 34시간이상을확보하여소프트웨어교육을실시한다. 기술 가정관련단원내용과의연계 운영하여 SW 교육을융합하여지도한다. 나. 방과후학교운영 주 1회 2차시로프로그래밍에관심있는학생들을대상으로실시다. 동아리활동 정규교과및방과후학교와연계하여수업시간에배운프로그래밍과정을통해 SW 심화교육을실시하고체험및교육기부활동을실시한다. 라. 주별학습내용 1) 정보 3학년주 2시간 ( 집중이수제 ) 언플러그교육 o 언플러그교육활동의이해 o 이진수의이해이진카드놀이 언플러그교육 o 이미지표현숫자로그림그리기 o 압축 - 동네한바퀴 o 비선형구조 -지도색칠하기 문제해결방법 o code.org o 라이트봇 순차구조 문제해결절차 o 라이트봇 반복구조, 함수, loop 프로그래밍의기초 o 러플구조이해하기 o 내장함수이용하기 프로그래밍의기초 o 사용자정의함수만들기 o 코드블록, - 6 -
프로그래밍의기초 프로그래밍의기초 프로그래밍의기초 프로그래밍의기초 프로그래밍의기초 프로그래밍의기초 프로그래밍의기초 프로그래밍의기초 프로그래밍의기초 프로그래밍의기초 프로그래밍의기초 o 센서함수와논리연산자 o 변수의개념 o 자료의입출력 o 자료형리스트배열, 함수 o 반복문과 Range() o 반복문과비교연산자 o 제어문의이해 o 제어문의활용Ⅰ o 제어문의활용Ⅱ o 문제의구현Ⅰ o 문제의해결Ⅰ o 아두이노수업소개 o LED 전선저항브레드보드알아보기 o LED밝히기 o 스위치를이용해 LED 밝히기 o 두개의스위치를이용해 LED밝히기 ( 직렬, 병렬회로 ) o 센서알아보기 o 어두어지면켜지는 LED o 페에조센서연결하기 o 가변저항온도센서마이크연결하기 o 온도신호등만들기 o 버저로기본음계표현하기 o 빛센서로악기연주하기 o 소리나는저금통만들 2) 정보 1 학년주 1 시간 상단참조 선도학교운영성과공유및확산방안 가 운영성과공유방안 인근비지정선도학교학교와연계한특강및캠프교육활동을통해 SW 교육의필요성및확산을유도함 홈페이지및 SNS를통해선도학교운영중개발된자료를탑재하여학생들과공유하고, 팀미션을수행하기위한학생들개발자료들을탑재하여상호평가가이루어지도록함나 확산방안 격월마다실시하는캠프및전시체험부스운영을통해지역공동체에서 SW 교육의인식을확산시킴 SW 교육을통해개발된교재를자료집으로개발하여정보교과지도교사가같이공유하고협의를통해활용할수있도록함 - 7 -
기대효과 교육의필요성인식을통해실제생활을움직이는다양한프로그램적요소에대해생각해볼수있고 중요성을인식할수있는기회를제공할수있다 교육에관심을가지고흥미있게활동할수있으며학교에서의수업에그치는것이아니라프로그래밍능력을향상시켜실생활에서해결해야할문제를분석 구현할수있는능력을배양할수있을것임 평소에수업에관심을갖지않았던학생도피지컬컴퓨터의즉각적인결과도출로교육용 를활용하는학습을통하여수업에적극적으로참여할수있음 Ⅲ. 운영비집행계획 비목 교육운영비 사업운영비 구분 세목 교육운영비 일반수용비 운영수당 항목금액비율산출근거 소프트웨어캠프행사비 학생대회출전비및교통비 학교체험행사비 ( 버스임차, 교통비, 식비등 ) 피지컬컴퓨팅재료구입비 단위 천원 360 3.6% 학생식비 6천원 *20명*2회 =240천원학생간식비 3천원 *20명*2회 =120천원 교통비 15000*5명 *2회 =150천원 240 2.4% 식비 6천원 *5명*2회 =60천원 간식비 3천원 *5명*2회 =30천원 1,000 10% 1,000 천원 1 회 =1,000 천원 1,790 17.9% 햄스터 : 60 천원 x20 대 =1,200 천원 230 천원 *3 회 =690 천원 3D 프린팅재료비 600 6% 40천원 *15롤 =600천원 체험활동 180 1.8% 학생식비 6천원 *10명*2회 =120천원학생간식비 3천원 *10명*2회 =60천원 교재구입비 600 6% 교재구입 10천원 30명 =300천원참고서적 30천원 10권 =300천원 선도학교안내및현판 150천원 1개 =150천원홍보물제작비 410 4.1% 현수막 80천원 2회 =160천원 ( 현수막, 전단, 홍보물제작 100천원현판등 ) 사무용품구입비 100 1% 20천원 5회 =100천원 교사워크숍 140 1.4% 기초심화연수 35천원 *4회 학교행사및부스 운영소모성물품 300 3% 100천원 3회 =300천원 구입비 전문가자문료 ( 학생, 학부모, 교사연수 ) 2,000 20% 400 천원 40=1,600 천원 200 천원 2 회 = 400 천원 여비 연수여비 100 1% 20천원 5회 =100천원 업무추업무추회의의식대성 15천원 * 10명 * 2회 =300천원 380 3.8% 진비진비경비및기타협의회비간식비 80천원 자산취득비기자재로봇 EV3 및교구비 1,800 18% 600천원 3개 = 1,800천원 합계 10,000-8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