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SSN 1598-317X 발 간 등 록 번 호 11-1290472-000011-08 Military History Vol. 87. 2013. 6 Kim, Nam-gyun Son, Kyeong-ho 제87호 President Truman's Direction of the Korean War: Avoiding a Third World War 제 87 호 2013. 6 Organization and Activities of the Student Volunteer Force at Incheon during the Korean War 6 25전쟁 정전60주년 특집 Yang, Yong-jo UN Member Nations' Support during the Korean War: (Chief of Military History, IMHC) Emphasis on Supply Support Kim, Jin-woo A Study on the Turkish Participation in the Korean War: Focusing on the Motivation behind the Turkish Participation and the Battle of Kunuri Na, Jong-nam A Study on Korea Military Academy Cadets' Combat Experience during the Early Stage of the Korean War Kim, Dong-kyoung Special Structure of the Ancient Jinbup and the Owiejinbup Kang, Min-sik Confrontation line and the Battle of the Three Kingdoms second half of the 5th century 第 87 號 2013 6 6 25전쟁기 대통령 트루먼의 전쟁지도 6 25전쟁기 인천지구 학도의용군의 조직과 활동 6 25전쟁 시 국제사회의 대한(對韓) 물자지원 활동 국방부 군사편찬연구소 6 25전쟁기 터키군 참전에 관한 연구 Yi, Sang-hun Jang, Hoi-sik The selection of a battle place of Shinlip(申砬) and the Tangeumdae(彈琴臺) Battle U.S. Psychological Warfare against the Japanese Homeland and Their Reactions during the Pacific War of 1941-45 Published by Institute for Military History Compilation Ministry of National Defense Seoul, Korea 國防部 軍史編纂硏究所 140-021 서울市 龍山區 梨泰院路 29 6 25전쟁 초기 육사 생도 참전전투 연구 국 방 부 군 사 편 찬 연 구 소 고대진법과 오위진법(五衛陣法) 의 구조적 특징 5세기 후반 삼국의 전투와 대치선 신립의 작전지역 선정과 탄금대 전투 태평양전쟁기 미국의 對일 심리전과 일본인의 반응 국방부 국방부 군사편찬연구소 군사편찬연구소
국방부군사편찬연구소 표지그림虎旗 ( 조선후기. 營門밖양편에세우는군기로서검은색바탕에날개달린호랑이가화염을쥐고있는모습이그려져있다.)
第 87 號 2013. 6 국방부군사편찬연구소 國防部軍史編纂硏究所
第 87 號 2013. 6 目 次 6 25전쟁기 대통령 트루먼의 전쟁지도 김남균( 1 ) 6 25전쟁기 인천지구 학도의용군의 조직과 활동 손경호( 25 ) 국방부 군사편찬연구소 6 25전쟁 시 국제사회의 대한(對韓) 물자지원 활동 양영조(53 ) 6 25전쟁기 터키군 참전에 관한 연구 김진우( 87 ) 6 25전쟁 초기 육사 생도 참전전투 연구 나종남(129) 고대진법과 오위진법(五衛陣法) 의 구조적 특징 김동경(171)
6 25전쟁 정전60주년 특집 5세기 후반 삼국의 전투와 대치선 강민식(213) 신립의 작전지역 선정과 탄금대 전투 이상훈(241) 태평양전쟁기 미국의 對일 심리전과 일본인의 반응 국방부 군사편찬연구소 장회식(269) 부 록 1. 연구소 동정 2. 자료기증 및 자료이용 안내 3. 軍史 誌 투고안내 4. 연구윤리예규
국방부군사편찬연구소 본저작물은정부예산으로발간하였으므로기관 ( 부대 ) 자산으로영구보존하시기바라며, 보관이불가능할경우 당연구소로회송하여주시기바랍니다.
6 25 전쟁기대통령트루먼의전쟁지도 : 제 3 차세계대전의방지 1 6 25 전쟁기대통령트루먼의전쟁지도 : 제 3 차세계대전의방지 1) 김남균 * 1. 머리말 2. 한국전쟁개입결정 3. 참전유엔군지휘체계 4. 북진결정 5. 중국군의개입과확전문제 6. 맥아더해임과휴전결정 7. 맺음말 국방부군사편찬연구소 1. 머리말 6 25 전쟁 ( 이하한국전쟁 ) 이발발하자미국은즉각개입을결정했다. 직접적인개입목표는남침한북한군을 38 선이북으로퇴각시키고한반 도상황을다시전쟁이전의상태로원상회복시키는것이었으나, 보다 * 평택대미국학과교수 1) 이글은 2012 년 5 월 23 일 ( 수 ) 대한민국국방부군사편찬연구소와러시아연방무력부총참모대군사학술연구소가공동주최한 한 - 러 6 25 전쟁공동연구세미나 에서발표하였던글 (6 25 전쟁기트루먼의전쟁지도 : 제 3 차대전을막아라!) 을수정보완한것임.
2 軍史第 87 號 (2013. 6) 큰목표는또다른세계대전을방지한다는것이었다. 한국전쟁에대한미국의개입은의회의의결절차를거치지않고대통령해리트루먼 (Harry S. Truman) 이대통령에게부여된군통수권자 (Commander in Chief) 의권한을행사한결정이었다. 2) 개입을결정한트루먼은일방적인미국의단독개입방식을선택하지않고대신국제연합 (United Nations - 이하유엔 ) 을통한유엔군의일부로미군이참전하는개입방식을취했다. 그러나유엔군을지휘하는작전권한은미국이확보했다. 트루먼은유엔군을지휘할야전사령관에더글러스맥아더 (Douglas MacArthur) 장군을임명했다. 그는일본에주둔중이던연합군최고사령관 (Supreme Commander for the Allied Powers) 이었다. 동시에한국전쟁에참전중인유엔군사령관직을겸직하게된것이었다. 한국을방어할아무런사전작전계획도가지고있지않았던 3) 미군은개전초기에낙동강까지밀렸으나, 인천상륙작전으로전세를뒤집을수있었다. 뒤이어유엔군은북진통일을목표로 38선을돌파했다. 이에맞서중국군이개입하자, 맥아더는중국본토에대한폭격과필요하면핵 무기의사용까지고려했다. 그러나트루먼대통령은반대했다. 한국전쟁 이제3차세계대전으로확대되는것을염려하였기때문이었다. 맥아더와트루먼의국방부갈등은맥아더해임으로군사편찬연구소이어졌다. 결국맥아더해임후한국 전쟁은정전협정으로끝이났다. 한국전쟁중미국군사정책의최고결정권자였던트루먼대통령을어떻게평가할것인가? 이글에서는한국전쟁과정에내려졌던핵심적결정을 2) 대통령의군통수권에대하여미국헌법 2 조 2 항은다음과같이규정해놓고있다 ; 대통령은연방의육군과해군의통수권자이며, 또한여러주들의민병대가연방의실제군사활동을위해소집된경우에는소집된민병대의통수권자가된다 (The President shall be Commander in Chief of the Army and Navy of the United States, and of the Militia of the several States, when called into the actual Service of the United States). 3) James F. Schnabel, Policy and Direction: The First Year(Washington, D.C.: Office of the Chief of Military History United States Army, 1972), p.69.
6 25 전쟁기대통령트루먼의전쟁지도 : 제 3 차세계대전의방지 3 중심으로대통령트루먼의군통수권자의역할을살펴보고자한다. 이를위하여아래와같은몇가지질문에대한답을찾아보는방식을취하기로한다. 첫째, 한국전쟁개입결정은어떻게이루어졌는가? 둘째, 유엔군사령부는어떻게구성되었으며유엔군과한국군사이의지휘관계는어떠하였는가? 셋째, 북진정책은어떻게결정되었는가? 넷째, 왜확전에반대하였는가? 그리고다섯째, 맥아더해임은어떻게결정되었는가? 이미많은선행연구가이루어진부분이나 4) 대통령트루먼의역할을중심으로재구성해봄으로써대통령트루먼에대한역사적평가를시도해보기로한다. 2. 한국전쟁개입결정 1950 년 6 월 25 일새벽한국전쟁이터지는순간, 미국대통령해리트루 먼 (Harry S. Truman) 은고향인미주리주인디펜던스 (Independence, Missouri) 에있었다. 미주리시간으로 6 월 24 일토요일저녁 10 시가 좀지나휴식중이던트루먼에게워싱턴으로부터한국에서전쟁이발발했다는국방부전화가걸려왔다. 전화를군사편찬연구소한사람은국무장관딘애치슨 (Dean Acheson) 이었다. 5) 전화를받은트루먼은애치슨이제안하는바에따라 4) 김남균, 미국역사가들과한국전쟁 : 해석의변증법, 미국사연구 12 집 (2000), 137~159 쪽. 5) 한국전쟁의발발소식은주한미국대사존무초 (John Muccio) 에의하여처음국무부에보고되었는데, 그때시간이 6 월 24 일토요일저녁 9 시 26 분이었다. 전문은즉시국무부극동국공보담당관 (Officer in Charge of Public Affairs in the Bureau of Far Eastern Affairs) 인브래들리코너 (W. Bradley Conners) 와국무장관공보특별보좌관의사무관 (Executive Assistant to the Special Assistant to the Secretary of State for Press Relations) 인폴와이트 (Paul Lincoln White) 에게전달되었는데, 당시시간이 10 시 15 분이었다. 전문은다시 10 시 30 분까지육군부로전달되었다. 전문이백악관에도달한시간은 11 시였는데, 국무부차관보 (Assistant Secretary of State) 인딘러스크 (Dean Rusk) 를통하여전달되었다. 백악관에전달되기전전문내용은국무장관애치슨에게전화로보고되었다 ( 애치슨은워싱턴에서서멀리않은메릴랜드주샌디스프링 (Sandy Spring) 에있는자신의농장에서쉬고있었다 ). 그후애치슨이트루먼에게
4 軍史第 87 號 (2013. 6) 유엔안보리 (Security Council of the United Nations) 의소집을요 청하라고지시했다. 6) 다음날트루먼은급히워싱턴으로돌아가기로결정하고애치슨에게국 방부와국무부관련책임자들뿐아니라합동참모부 ( 이하합참 ) 책임자들 을소집하라고지시했다. 워싱턴으로돌아오는비행기안에서트루먼은 북한의도발에대해깊이생각했다. 그에게가장먼저떠오른생각은북 한의도발은자유진영의의지를떠보기위한소련의책동이라는점이었 다. 2 차세계대전이발발하기전에일본의만주침략, 이태리의에티오 피아침공그리고독일의오스트리아병합사실들이생각났다. 이런도 발들에대해연합국들이초기에강력하게대응하지않았기때문에 2 차 세계대전이발발하였다고트루먼은믿고있었다. 만약북한의도발을용 인한다면결국또한번세계대전이발발할수있다는생각이떠올랐다. 북한의도발은제 3 차세계대전의전초전일수있다고트루먼은판단했 다. 7) 6 월 25 일일요일저녁워싱턴으로돌아온트루먼은블레어하우스 (Blair House) 에서국무장관과국방장관을비롯한외교와국방관계책 임자들과대책회의를열었다. 8) 참석자들은모두북한의도발에대해 국방부군사편찬연구소 전화로한국전쟁발발소식을전한시간은 11 시 20 분이었다. U.S. Department of State, Foreign Relations of the United States 1950, Vol.7: Korea(Washington, D.C.: Government Printing Office, 1976), p.126. 위시간은워싱턴을기준으로하는시간이다. 전쟁이발발한한국과워싱턴은 14 시간, 그리고한국과인디펜던스는 13 시간의시차가있었다. 6) Harry S. Truman, Memoirs, volume 2: Years of Trial and Hope(Garden City, New York: Doubleday and Company, 1956), p.332. 7) ibid., p.333. 8) 참석자들은다음과같았다 ; 국무장관애치슨, 국방장관루이스존슨 (Louis Johnson), 육군장관프랭크페이스 (Frank Pace), 해군장관프란시스매튜 (Francis Matthew), 공군장관토마스핀레터 (Thomas Finletter), 합참의장오마브래들리 (Omar Bradley), 육군참모총장로튼콜린스 (J. Lawton Collins), 공군참모총장호이트반덴버그 (Hoyt Vandenberg), 해군작전사령관포레스트셔먼 (Forest Sherman), 국무부부장관제임스웹 (James Webb), 국무부차관보딘러스크 (Dean Rusk), 국무부부차관보존히커슨 (John Hickerson), 국무부본부대사필립제섭 (Philip Jessup). ibid.
6 25 전쟁기대통령트루먼의전쟁지도 : 제 3 차세계대전의방지 5 단호하게대처해야한다는의견을표시했으나정확한정보를가지고있지는않았다. 소련이배후에있는것으로확신하고있었으나소련이미국을상대로전면전을할의도는없다고판단했다. 관계자들과의회의를통하여맥아더는한국으로정찰대를파견할것, 7함대를한국과타이완근해로이동시킬것, 모든정보기관은전세계에대한소련의의도와계획을파악할것, 맥아더사령부는한국군에대해무기와탄약을지급하고, 한국에있는미국인들을철수시킬것을결정하고이를위하여해군과공군의사용등을트루먼은허가했다. 9) 이것은유엔과상관없이미국단독으로이루어진결정들이었다. 이날결정이사실상의개입결정이었다. 그후결정은이날결정의연장선이었다. 한편같은일요일저녁유엔안보리 (U.N. Security Council) 는북한은즉각도발을중지하고군대를철수시킬것을요구하는결의안을통과시켰다. 10) 거부권을행사할수있었던소련은참석하지않았다. 소련의불참덕택에미국의의도대로유엔결의안이통과될수있었다. 그러나북한군이 38선이북으로자진철수할것을기대하기는어렵다고트루먼은판단했다. 11) 6 월 26 일월요일이되자한국전쟁상황은더욱악화되었다. 월요일저녁 전날블레어하우스에모였던국방과국무부관련고위관리들이다시모였다국방부. 회의를마친트루먼은군사편찬연구소국방장관에게맥아더지휘하에있는공군 과해군을사용하여한국군을도울것을지시했다. 작전지역을 38선이남으로제한할것도아울러지시했다. 12) 6월 27일유엔안보리는다시회의를소집하여유엔회원국들에게한국을돕도록요청하는유엔결의안을통과시켰다. 13) 한국에서미국이군사작전을전개할수있는유엔의법적지원을얻게된셈이었다. 같은날 9) Schnabel, Policy and Direction, pp.69~70. 10) Foreign Relations of the United States 1950, Vol.7: Korea, p.155. 11) Truman, Memoirs, pp.335~336. 12) Schnabel, Policy and Direction, pp.72~73. 13) Foreign Relations of the United States 1950, Vol.7: Korea, p.211.
6 軍史第 87 號 (2013. 6) 트루먼은의회지도자들을만나의회의협조를요청했다. 14) 다음날국가안보회의 (National Security Council) 를다시소집해한반도주변에대한소련의움직임에대한자세한보고를요청했다. 한편도쿄시간으로 6 월 29일맥아더는한국문제를파악하기위하여자신이직접전투가벌어지는한국을방문했다. 6월 29일아침국방장관존슨은대통령에게전화로한국상황이더욱악화되고있다고보고했다. 6월 29일오후회의에서대통령은공군과해군의작전지역을 38선이북까지확대하는새로운결정을내렸다. 15) 6월 30일새벽 3시국방부는한국에지상군의투입이필요하다는맥아더보고서를접수했다. 육군참모총장콜린스는육군장관페이스에게즉시보고했다. 그후콜린스는맥아더와텔레콤회의를한번더하고페이스에게전황이급하다고보고하자페이스가블레어하우스에있는트루먼에게전화를걸었다. 6월 30일아침트루먼대통령은국무부와국방부관리들과회의를갖고맥아더가요구한바와같이일본에있는 2개사단을한국에투입할것과북한에대한해안봉쇄를명령하였다. 16) 마침내미지상군의파견이결정된것이다. 결정과정에서트루먼은의회의 동의없이대통령권한으로모든것을결정지었다. 국방부군사편찬연구소 3. 참전유엔군지휘체계 미국은형식상으로유엔군의일부로한국전쟁에참전하게되었다. 전투를 14) 대통령특별보좌관에버렐해리만 (Averell Harriman) 은트루먼에게의회에서한국전쟁과관련된결의안을통과시키도록요구하라고요청하였으나국무장관애치슨은대통령의군통수권으로군대파견이가능하다는판단에서결의안요청에반대했다. David McCullough, Truman(New York: Simon and Schuster, 1992), p.789 15) Schnabel, Policy and Direction, pp.74~76. 16) Truman, Memoirs, p.343.
6 25 전쟁기대통령트루먼의전쟁지도 : 제 3 차세계대전의방지 7 수행하기위해서는유엔군지휘부가필요했다. 유엔사무총장트리그브리 (Trygve Lie) 는미국정부가한국에참전하는유엔군을지휘할것을제안하면서동시에한국에대한원조와군사작전을감독할감독기관으로한국원조조정위원회 (A Committee on Coordination of Assistance for Korea) 의구성을제안했다. 위원회의구성은미국을비롯하여오스트레일리아, 프랑스, 인도, 뉴질랜드, 노르웨이, 영국을참여시킬것을제안했다. 17) 그러나트루먼은리사무총장의제안을거부했다. 대신트루먼은통합사령부의설치를제안했다. 7월 7일유엔안보리는결의안 (resolution) 의형식으로미국의통합사령부 (a unified command under the United States) 설치안을통과시켰다. 18) 안보리결의안에따르면한국에대해군사력이나기타원조를제공하고자하는국가는유엔군사령부에군대와원조물자를제공하면되었다. 통합사령부를지휘할사령관은미국이임명할수있도록일임했다. 그런데유엔군활동과유엔과의관계에대해서는아무런규정이없었다. 미국이한국에서유엔군사령관이취하는군사행동에대하여유엔에보고하는정도가전부였다. 19) 전쟁과관련된유엔의결정사항은초기에는안보리에서결정하였으나, 1950년 8월이후에는총회에서결정했다. 소련이유엔에복귀함으로써안보리에서국방부거부권을행사할군사편찬연구소우려가있었기때문이었다. 유엔총회에서 군사작전에대한결의안형식으로전쟁에대한정치적인정책을결정했다. 전략적인군사작전에대한결정사항은미국합참에서결정하는형식을취했다. 합참이유엔결의안을근거로유엔군사령관에게작전명령을내리는방식이었다. 7월 8일트루먼은한국전쟁을지휘할유엔군사령관에맥아더를임명했다. 17) Leland M. Goodrich, Korea: A Study of U.S. Policy in the United Nations (New York: Council on Foreign Relations, 1956), p.119. 18) Foreign Relations of the United States 1950, Vol.7: Korea, p.329. 19) ibid.
8 軍史第 87 號 (2013. 6) 이어트루먼은해당부처사이에전쟁을수행하기위한부처간협조체제를갖추도록명령했다. 한국전쟁을수행하기위하여필요한정치와군사적인문제는국가안보회의에서결정하도록했다. 7월 6일부터국가안보회의는매주정례적으로회의를하고있었다. 국가안보와관련된중대사안은모두국가안보회의를거치게했다. 동시에대통령보좌관들이대통령에게필요한제안은할수있게하고, 제안된안건은국가안보회의를통하여의논하여통과시키도록했다. 한국전쟁을지원하는다른원조국가들과의문제는국무부와국방부가협의를통하여해결하도록했다. 국무부와국방부고위관리들은합참전쟁상황실에서회의를갖고문제를협의했다. 20) 한국전쟁과관련된군사작전은보통합참이단독으로결정했으나, 군사작전이정치적인문제와관련된경우에는합참이자신들이제안하려는내용을국방장관에게보고하고이를바탕으로국방장관이국무장관과협의하는방식을취했다. 거꾸로국무부에서만들어진군사작전에관련된것은국무장관이국방장관과의논하여결정하는방식을취했다. 국무부와국방부가합의한사항은국방장관이국가안보회의에안건으로제안하여 협의하는과정을거쳤다. 국가안보회의에는합참의장브래들리가참석하여 군지휘부의의견을제시했다. 이런절차를모두거친안건은최종적으로대통령국방부트루먼에게제출되었다군사편찬연구소. 트루먼은보통국가안보회의를통하여중대사안을결정하는형식을취했으나일상적인군사문제는국가안보회의를거치지않고바로국방장관이대통령에게보고하는경우도있었다. 기본적인전쟁관련결정들은대통령이직접결정했다. 맥아더에하달되는명령들은대부분대통령의결재사항이었다. 21) 트루먼은전쟁의작전내용까지간섭하지는않았지만매일전쟁에대한 20) Roy K. Flint, The Tragic Flaw: MacArthur, the Joint Chiefs, and the Korean War,Duke University Ph.D. dissertation, 1976, pp.90~99. 21) Truman, Memoirs, p.396.
6 25 전쟁기대통령트루먼의전쟁지도 : 제 3 차세계대전의방지 9 보고를받았다. 합참의장브래들리가아침마다브리핑을했다. 합참의장은매일아침 8시 45분에한국에서전날벌어진전투상황에대하여먼저국방장관에게브리핑을했다. 그런후국방부에서백악관으로가서 9시 15분에대통령에게같은내용을한번더보고했다. 이런과정에서브래들리는대통령에게일상적업무를보고하거나혹은결재를얻었다. 때로국방장관이직접보고서를들고대통령에게가는경우도있었으나그럴경우는매우적었다. 이런브리핑을통하여합참의장, 국방장관그리고대통령이같은내용의전황을공유할수있었다. 22) 정례브리핑에서대통령이유엔군사령관에게보낼내용을결재한것이나명령이있는경우에는브래들리가그내용을육군참모총장콜린스에게하달하여실시하도록했다. 콜린스는합참의작전실행책임자였다. 그러나육군참모총장이유엔군사령관에게명령하는것이아니라합참이유엔군사령관에게작전명령을하달하는형식을취했다. 유엔군은다국적군이었으나미국의명령체계안에배치되어작전에참여함으로써전쟁중지휘계통에생기는혼선을방지할수있었다. 그리고유엔군사령관이전투와관련된모든명령을통제하게함으로써지휘체계가효과적으 로유지될수있었다. 23) 도쿄에있는맥아더사령부아래한국에서실질적으로전쟁을지휘하는국방부최고지휘관은미 8군사령관이었다군사편찬연구소. 24) 미 8군사령관에게한국에서 작전중인모든미군의작전지휘권이부여되었다. 일본에있던미 8군이한국으로이동한것은 7월 13일이었다. 미 8군이한국으로이동하자한국의이승만대통령은모든한국군의작전지휘권역시유엔군사령관에게이양했다. 7월 17일자문서에서이승만은한국에서전쟁이계속되는동안한국군의모든지휘권을유엔군 22) Flint, The Tragic Flaw,p.96. 23) 한국전쟁중군지휘체계에전반에대해서는다음자료참조 ; Donald W. Boose, Jr. US Army Forces in the Korean War 1950-53(New York: Osprey Publishing, 2005), pp.58~60. 24) 첫번째미 8 군사령관은월튼워커 (Walton Walker) 중장이었다.
10 軍史第 87 號 (2013. 6) 사령관에게이양한다고선언했다. 25) 이로써미 8군은유엔군뿐아니라한국군도모두지휘하게되었다. 그러나워커사령관은미 8군지휘하에유엔군과한국군을통합하는대신한국군지휘체계를존속시켰다. 미 8군사령부와한국군지휘체계가병치되어있었기때문에미 8군의작전명령은미군사고문단 (U.S, Military Advisory Group to the Republic of Korea) 을통하여이루어졌다. 26) 한국군에파견된미군군사고문단은한국군의작전, 훈련, 연락, 감독에관한기능을담당하는통제지휘체계를만들었다. 미 8군사령부에서작성한모든작전명령서는미 8군군사고문단을통해한국의육군본부군사고문단에게하달되고, 육군본부한국군군사고문단장교에게하달된명령서는한국군육군참모총장과군사고문단장에게보내졌다. 그러면한국육군참모총장은영어와한글로번역된명령서를예하부대지휘관에게내려보냈다. 미 8군사령부명령서를접수한예하부대지휘관은명령에따라작전을실시했다. 이때예하부대에파견되어있던미군군사고문관이미 8군사령부의작전명령이제대로집행되는지협조하고조언하고때로는감독하는업무를담당하였다. 27) 고문관이파견되는부대의규모는전투부대의경우는연대급까지그리고포병과공병, 통신및기타특수부대의경우에는대대급까지였다. 군사고문단의지휘계통은미 8군사령관을최고사령관으로하고, 그아래에국방부군사고문단장이있고다시군사편찬연구소그아래에고문관이있었다. 고문관은고 문단소속직속상관의명령만따르도록조직되어있었다. 28) 군사고문 단이한국군과미 8군사이에서양쪽군대의연결고리역할을하고있었던셈이다. 25) Schnabel, Policy and Direction, p.102; 국방부군사편찬위원회, 국방조약집 제 1 집, 629 쪽. 26) 군사고문단은한국전쟁전에도있었다. 원래 1948 년 8 월 24 일임시군사고문단이시작되었으나공식적으로출발한것은 1949 년 7 월 1 일부터였다. 박동찬, 전쟁기주한미군사고문단 (KMAG) 의활동, 한국전쟁사의새로운연구 2, 국방부군사편찬연구소, 2002, 473 쪽. 27) 박동찬, 앞의책, 486~487 쪽. 28) 박동찬. 앞의책, 487 쪽.
6 25 전쟁기대통령트루먼의전쟁지도 : 제 3 차세계대전의방지 11 4. 북진결정 한국에서의초기전쟁상황은북한군에유리했다. 북한군은 3 일만에 서울을함락시키고이어서한강을건너남쪽으로진격을계속했다. 남진 하는북한군을저지하기위하여미군은스미스부대그리고이어일본에 있던미제 24 사단을전선에투입했으나, 쇄도하는북한군을막을방법은 없어보였다. 한국군과유엔군은낙동강을의지하여북한군을저지할최 후의방어선을마련했다. 낙동강전선의동부는한국군이그리고서부는 미군이담당했다. 29) 전쟁상황을바꿀수있는극적작전이필요했다. 유엔군사령관맥아더는개전초부터인천상륙작전을구상하고있었 다. 30) 맥아더장군이인천상륙작전의승인을합참에요청하자합참은반 대했다. 31) 인천의조수간만의차이가워낙크기때문에대규모상륙작전 을실시하기에는조건이너무열악했다. 1950 년 8 월 21 일육군참모총장 콜린스와해군작전사령관셔먼제독이인천상륙작전을취소시키기위하 여도쿄로날아갔다. 그러나맥아더의능란한화술과작전에대한확고 한신념에워싱턴수뇌부는오히려설득을당했다. 32) 트루먼은합참을 통하여인천상륙작전에대한진행상황을보고받고최종적으로작전을승 인했다. 국방부군사편찬연구소 33) 워싱턴군수뇌부가반대하고있었기때문에트루먼역시반대할 29) 낙동강방어선은총 240km( 남북으로 150km, 동서로 90km) 였다. 이중한국군이 128km, 미군이 112km 를담당했다. 국방부군사편찬연구소, 6 25 전쟁사 5: 낙동강선방어작전, 2008, 3 쪽. 30) Douglas MacArthur, Reminiscences(New York: McGraw-Hill Book Company, 1964), p.333. 31) ibid., p.346. 32) 콜린스는인천대신군산을상륙지점으로제시했다. J. Lawton Collins, War in Peacetime: The History and Lessons of Korea(Boston: Houghton Mifflin Company, 1969), pp.121~126. 33) Dean Acheson, Present at Creation: My Years in the State Department (New York: W.W. Norton and Company, 1969), p.448. 트루먼은합참뿐아니라, 1950 년 8 월 4 일도쿄로맥아더를만나러갔던해리만을통하여인천상륙작전계획에대하여듣고있었다. 해리만은인천상륙작전에찬성하는입장이었다. McCullough, Truman, p.795.
12 軍史第 87 號 (2013. 6) 수있었으나국내에서중간선거가진행중이라트루먼역시극적승리가필요한상황이었으므로맥아더의판단을따랐던것으로판단된다. 1950년 9월 15일인천상륙작전은전쟁상황을일거에바꾸었다. 상륙작전이성공하자낙동강방어선을지키던한국군과미 8군도북진을시작했다. 9월 28일서울을수복한유엔군은 38선을향하여북진을계속했다. 그런데북진과관련하여유엔군에게결정해야하는문제가하나있었다. 38선을넘을것인가하는문제였다. 미국이한국전쟁에참전한목적은남침한북한군을 38선이북으로격퇴하고한반도의상태를원상복구시키는것이었다. 34) 그런데인천상륙작전이논의되던비슷한시기에 38선돌파에대한논의가워싱턴에서진행되고있었다. 인천상륙작전이성공한이후전쟁을어떻게진행시킬것이냐하는문제와결부하여합참은군사적측면에서북한군을괴멸시키기위해서는 38선이북에대한군사작전이필요하다는의견이었다. 맥아더역시 38선이북에대한군사작전을주장했다. 한국대통령이승만은 38 선에서멈추지않고북진할것을공언했다. 35) 그러나 38선이북으로진격하는문제와결부하여가장걱정스런문제 는한반도와국경을맞대고있는소련이나중국이과연어떻게나올것 이냐하는문제였다. 중국과소련국경으로북진할경우두나라의참전가능성이국방부있었다. 수차례의군사편찬연구소논의끝에 38선이북으로북진을단행하되 중국과소련의참전을방지하기위하여 38선이북지역의전투에는한국군을주력으로투입한다는방침을세웠다. 36) 그리고중국과소련의참전 34) 블레어하우스회의에참여하였던조지케난 (George Kennan) 에따르면한국전쟁참전을결정하는과정에서워싱턴관리들중누구도한국의통일까지생각한사람은없었다. George F. Kennan, Memoirs 1925~1950(Boston: Little, Brown and Company, 1967), p.487. 35) 케난에따르면 38 선이북으로진격할것을왜공식적으로결정하게되었는지정확하게알수없다. 그런데이미 1950 년 8 월중순부터미국유엔대사워렌오스틴 (Warren Austin) 은 한국반쪽을노예상태 로남겨놓은채한국을떠날수없다는발언을하기시작했다. ibid., pp.488~489. 36) Foreign Relations of the United States 1950, Vol.7: Korea, pp.713~721.
6 25 전쟁기대통령트루먼의전쟁지도 : 제 3 차세계대전의방지 13 가능성이없을경우에만미군도북진한다는조건을붙였다. 37) 트루먼대통령이이를승인함으로써인천상륙작전이실시되기이전에이미북진정책이결정되었다. 38) 1950년 9월 15일인천상륙작전이눈부신성공을거둔후소련이나중국의직접적인개입의징후가없자, 9월 27일 38선이북으로북진하라는트루먼대통령의명령이맥아더에게하달되었다. 39) 1950년 10월초유엔군은파죽지세로 38선을넘었다. 한국군은 10월 1일유엔군보다 1주일먼저 38선을넘어진격을시작했다. 그런데 38선이북의전투를한국군에게일임하기에는한국군의전투능력이부족했다. 전투의효율성을유지하기위해서미군이주력군이될수밖에없었다. 북진은두방향으로이루어졌다. 인천상륙작전을담당하였던미제7사단과미제1해병사단이 10군단을구성하여원산으로상륙해동부전선을맡았다. 10군단은원산에서중국국경으로진격해들어갔다. 부산방면에서북진해올라온미 8군은서부전선을책임지며압록강방면으로진격해올라갔다. 40) 5. 중국군의개입과확전문제 국방부군사편찬연구소 유엔군이북진하자중국의경고가나오기시작했다. 1950 년 10 월 3 일 중국외무부장주언라이 (Chou En-Lai) 가중국주재인도대사인패니카 37) ibid. 38) 트루먼이북진문제를국가안보회의에연구를지시한것은이미 7 월 17 일이었다. 그리고북진을결정한 NSC 81 에트루먼이사인한날자는 9 월 11 일이었다. William Stueck, Rethinking the Korean War: A New Diplomatic and Strategic History (Princeton: Princeton University Press, 2002), pp.88~89. 39) ibid. 40) 미군병력을둘로나눈진격작전은맥아더의실책이었다. David Halberstam, The Coldest Winter: America and the Korean War(New York: Hyperion, 2007), p.312.
14 軍史第 87 號 (2013. 6) (K.M. Panikkar) 를외무부로불러미군이 38선을넘으면중국이참전할것이라고경고했다. 41) 이런중국의경고에대하여미국은경고를전적으로무시할마음이없었지만그렇다고액면그대로수용할마음도없었다. 42) 중국에서경고사인이나오자트루먼대통령은주춤했다. 43) 전쟁이어떤상황으로전개될지알수없었다. 미국이한국전쟁에참전한가장큰이유는 3차세계대전을방지하는것이었다. 따라서한국전쟁자체가 3차세계대전으로발전하는도화선이되어서도안되는일이었다. 북진은하되중국이나소련을전쟁판으로끌어들이지않는다는것이정책결정의기준이었다. 거기다 1950년가을미국에서는대통령에게무엇보다중요한중간선거운동이한창이었다. 전쟁이확산되거나밀리는상황이벌어지면국내선거에막대한영향을줄수있었다. 1949년중국이공산화되고또한소련이핵실험에성공한이후트루먼정부의인기는하락하고있었다. 44) 특히중국공산화를놓고야당인공화당은민주당이 중국을잃었다 (lost China) 며대대적인정치공세를펼쳤다. 공화당대통령후보를꿈꾸고 있던하롤드스타센 (Harold E. Stassen) 은트루먼을 최악의대통령 이자백악관을차지했던 가장교활한정치인 이라고비난했다. 국방부군사편찬연구소 45) 1950 년초부터위스콘신상원의원조셉매카시 (Joseph McCarthy) 는트루먼 행정부에공산주의자가많다며국무장관애치슨을포함한트루먼행정부의핵심관리들까지공격하기시작했다. 매카시의주장은일반국민들사이에 41) Acheson, Present at Creation, p.452. 42) ibid. 43) 거기다 10 월 20 일중앙정보국 (Central Intelligence Agency-CIA) 은중국군의개입가능성이있다는보고서를트루먼대통령에게제출했다. Truman, Memoirs, p.372. 44) 갤럽여론조사 (Gallup Poll) 에따르면 1949 년 1 월트루먼의지도력에대한여론의지지도는 69 퍼센트였으나, 1950 년 1 월에는그지지도가 45 퍼센트로하락했고, 1950 년 6 월에는 37 퍼센트로추락했다. Glenn D. Paige, The Korean Decision, June 24-30, 1950(New York: Free Press, 1968), p.45 재인용. 45) ibid., p.44 재인용.
6 25 전쟁기대통령트루먼의전쟁지도 : 제 3 차세계대전의방지 15 널리퍼지고있었다. 46) 트루먼은맥아더로부터직접전쟁상황을듣고싶었다. 1950년 10월중순트루먼은워싱턴에서하와이를거쳐웨이크섬 (Wake Island) 으로날아갔다. 47) 회담에서트루먼은맥아더로부터크리스마스까지전쟁을끝낼수있다는말을들었다. 트루먼이가장걱정하고있던중국의참전가능성에대해맥아더는한마디로중국참전가능성은희박한것으로보고했다. 48) 중국은한국에군대를보낼수있는군사력이없다는것이었다. 그리고만약에중국군이참전한다면그들은 최대의살육전 (the greatest slaughter) 을당할것이라며승전을장담했다. 49) 11월초미국중간선거가실시되었다. 그러나트루먼의민주당은승리하지못했다. 하원에서 28석을공화당에게잃었고상원에서는 5석을잃었다. 민주당은상원과하원에서다수당의지위를간신히지켰으나공화당과의석수의차이는많이줄었다. 민주당은이제하원에서 36석을그리고상원에서겨우 2석을더차지하고있는형편이되었다. 50) 11월말트루먼은중국의국경까지총공격한다는맥아더의전황보고를받았다. 크리스마스까지전쟁을끝낸다는계획의실천이었다. 트루먼은 기대를걸었다. 그런데북진하던유엔군이대대적으로중국군과충돌하 였다는청천벽력같은보고를받았다. 국방부군사편찬연구소 51) 피하고자노력하던최악의사태가현실이된것이다. 중국군의참전으로한국전쟁의상황은유엔군에절대적으로불리해졌다. 46) 매카시의주장에대한여론조사에서매카시주장을들어보지못했다고답한사람은 14 퍼센트에불과했고, 들어보았다는사람들중에서매카시의주장이국가에도움이된다고답한사람이 39 퍼센트이고, 국가에해가된다고답한사람이 29 퍼센트였다. 나머지 16 퍼센트는모른다고답했다. ibid., p.46. 47) 트루먼이웨이크섬까지갔던배경에는선거를의식한정치적측면도있었다. McCullough, Truman, p.800. 48) Truman, Memoirs, p.366. 49) ibid. 50) http://www.conservapedia.com/1950_midterm_elections 51) 11 월 28 일맥아더는중국군의참전으로 완전히새로운전쟁 (an entirely new war) 의국면을맞이했다고합참에보고했다. Collins, War in Peacetime, p.220.
16 軍史第 87 號 (2013. 6) 1951년 1월유엔군이서울을적에게넘겨주고다시서울남쪽으로밀려났다. 유엔군사령관맥아더는중국본토에대한폭격을주장했다. 거기다타이완에있는국민당정부의군대를한국전쟁에투입할것을제의했다. 52) 트루먼은한국전쟁에대한결단이필요했다. 위험을무릅쓰고중국군에대한대대적인공격을감행할수있었다. 그렇게되면중국의강한반격이뒤따를것이고소련의참전도가능할수있었다. 무엇보다핵전쟁으로발전할수도있었다. 한국전쟁이 3차세계대전으로발전하는것을막아야한다는것이원래미군의참전이유였다. 그렇다면확전은피해야했다. 6. 맥아더해임과휴전결정 트루먼은한국전쟁의확전을반대했다. 그러나맥아더는대통령의결 정에승복하지않았다. 1951 년 3 월 24 일맥아더는자신의견해를공개 적으로밝혔다. 맥아더는중국군이전쟁에이길수없다는것을가르쳐주기국방부위해서한국에국한하여군사편찬연구소전투를한다는결정을취소하고군사작전 의범위를중국내륙에있는군사기지까지로확대해야한다고주장했 다. 53) 트루먼은충격을받았다. 54) 맥아더의행동은그것으로그치지않았다. 그는야당인공화당하원의원조셉마틴 (Joseph Martin) 에게확전주장을편지로적어보냈다. 52) MacArthur, Reminiscences, pp.384~385 53) Truman, Memoirs, pp.440~441. 54) 맥아더의주장에대한당시심경을트루먼은그의회고록에다음과같이적고있다 : 그것은대통령이자군통수권자인내명령을공개적으로부정하는것이다. 이것은헌법이인정하고있는대통령의권위에대한도전이다. 그것은또한유엔군의정책을모욕하는것이다. ibid., p.442.
6 25 전쟁기대통령트루먼의전쟁지도 : 제 3 차세계대전의방지 17 4월 5일마틴은맥아더가보내온편지를하원회의에서공개적으로낭독했다. 55) 마틴은공화당하원원내대표였다. 맥아더의편지는민주당정부를공격할수있는절호의기회를제공하고있었다. 맥아더의행동은군통수권자인대통령의결정에대한공개적인항명 (insubordination) 이었다. 56) 1951년 4월 6일트루먼은국무장관애치슨, 국방장관마셜, 합참의장브래들리그리고해리먼보좌관을집무실로불러맥아더문제를논의했다. 1시간이넘게논의한결과맥아더문제는국가를위기에빠트린사안이라는데점에합의했다. 해리먼은이미 2년전인 1949년귀국하여보고하라는워싱턴의요구를거절하였을때해임했어야했다고주장했다. 57) 회의에참석한국방장관마셜이나합참의장브래들리도모두해임조치를건의했다. 브래들리는맥아더문제를군기강의문제로접근했다. 그는맥아더는대통령의명령을어긴항명사건으로마땅히해임되어야한다는입장이었다. 그러나브래들리는합참과의논하여결정하겠다고말했다. 국무장관애치슨역시합참의의견을들어본후결정하자는신중한입장을취했다. 결론이나기까지참석자들은함구하기로했다. 4 월 7 일토요일아침트루먼은맥아더문제를논의하기위해회의를 소집하였다. 앞에서모였던관계자들이다시모였다. 이때비교적온건한국방부입장이던국방장관마셜조차군사편찬연구소맥아더는이미 2년전에해임되었어야 했다는입장을보였다. 결론이나자회의는짧게끝났다. 트루먼은합참이맥아더해임에대한건의서를내고그에따라해임하는방식을택하도록지시했다. 58) 1951년 4월 11일트루먼은맥아더를전격적으로해임했다. 후임에는미 8군사령관을하던매튜리지웨이 (Matthew Ridgway) 가임명되었다. 55) Acheson, Present at Creation, p.520. 56) Truman, Memoirs, p.442. 57) ibid., p.447. 58) ibid.
18 軍史第 87 號 (2013. 6) 예상한바와같이맥아더해임에대한언론의비판이쏟아졌다. 일반국민 들에게맥아더는전쟁영웅이었다. 의회에서는맥아더해임에대한청문 회를개최하기로결정했다. 그러나대통령트루먼은흔들리지않았다. 트루먼은휴전을선택했 다. 59) 5 월말국무부가조지케난 (George Kennan) 을통해휴전회담 에대한뜻이있음을소련유엔대사야콥말리크 (Jacob Malik) 에게전 달하자, 6 월 23 일말리크대사는유엔라디오프로그램을통해휴전을 공개적으로제안하는발언을했다. 60) 테네시주를방문중이던트루먼도 이를긍정적으로수용하는연설로답변함으로써일단미국과소련사이에 협상에대한의지가확인될수있었다. 6 월 30 일유엔군사령관리지웨 이가방송을통해중국측에정전협상을공식적으로제안했다. 61) 이에 7 월 1 일중국이긍정적으로반응함으로써 7 월 10 일휴전회담이공식적으로 시작될수있었다. 트루먼은휴전회담에처음부터깊은관심을갖고관여했다. 그의회고 록을보면트루먼은협상문의자구와같은아주작은문제까지일일이 보고받았고, 또한필요한지시를내렸다. 62) 특히포로중송환을거부 하는포로문제는트루먼이절대로양보할수없는문제였다. 63) 1951 년 가을미국내에서매카시즘이판을치는상황에서자유를원하는송환거부포로들을국방부적에게넘겨준다면군사편찬연구소트루먼의정치생명이위험할수있었다. 거기다 1952 년에는대통령선거가있었다. 64) 한국전쟁이시작된지도 벌써 2 년이지났다. 휴전협상이진행되고있으나큰진전이없었다. 특히 포로송환문제는접촉점을찾을수없었다. 전쟁이장기화되면서트루먼 의인기는바닥으로떨어진상태였다. 트루먼은대통령선거에출마하는 59) ibid., p.456. 60) Acheson, Present at Creation, p.533. 61) ibid., p.534. 62) Truman, Memoirs., p.459. 63) ibid., p.460. 64) 1952 년미국대통령선거와한국전쟁에관해서는다음논문참조 : 김남균, 1952 년미국대통령선거와한국전쟁, 미국사연구 20 집, 2004, 141~165 쪽.
6 25 전쟁기대통령트루먼의전쟁지도 : 제 3 차세계대전의방지 19 것을포기했다. 대신일리노이주지사아들레이스티븐슨 (Adlai Stevenson) 을민주당후보로지원하기로결정했다. 65) 공화당에서는 2차세계대전의전쟁영웅드와이트아이젠하워 (Dwight D. Eisenhower) 를후보로지명했다. 한국전쟁에발목이잡힌민주당은결국대선에서패배했다. 1953년 1월트루먼은쓸쓸한퇴임을맞이했다. 백악관을나온트루먼은곧장미주리옛집으로돌아갔다. 7. 맺음말 한국전쟁중트루먼의전쟁지도는참전결정으로시작되었다. 66) 그의참전결정은신속하고단호했다. 참전을결정하는과정에서국방과외교관련책임자들의의견을참고하였지만트루먼은전쟁발발소식을듣는순간부터이미참전을결심했다. 세계대전을경험한대통령으로서트루먼은또다른세계대전은막아야한다는확실한신념을가지고있었기 때문이다. 만약트루먼이한국전쟁에개입결정을하지않고북한의남침을묵인하였더라면국방부남한정부는생존하지군사편찬연구소못하였을뿐아니라미국의국가적신 뢰도역시추락을면치못했을것이다. 미국은국방력강화의절호의찬 스도잃었을것이다. 67) 유럽에서는전쟁이발발하였을것이고, 타이완과 65) 앞의글, 152 쪽. 66) 미국의한국전쟁참전에관련된최종결정들이핵심적으로누구의결정이었냐하는것에대하여트루먼전기를쓴저명한외교사학자로버트페럴 (Robert H. Ferrell) 은 그결정들은대통령의결정들이었다 (The decisions were those of the president). 고단정한다. Robert H. Ferrell, Harry S. Truman and the Modern American Presidency(Boston: Little Brown, 1983), p.112. 67) 한국전쟁발발후인 1950 년 9 월트루먼은 NSC 68 을승인했다. 미국은군비증강을본격적으로시작하면서거대한군사대국이되었다. 한국전쟁이터진 1950 년국방예산은 130 억달러에불과했으나, 전쟁이발발한후 500 억달러로국방비가치솟았다. 또한미국의세계전략이근본적으로바뀌었다. 경제원조가모두군사원조로전환되었다. 일본
20 軍史第 87 號 (2013. 6) 일본을포함하여아시아전체가공산화되었을가능성이컸다. 68) 트루먼 개입결정은남한을구했고, 미국을구했고그리고세계를구한선택이 었다. 한국전쟁개입방식도미국의일방적군사행동으로참전하지않고유 엔군의일원으로참전한것도탁월한선택이었다. 공산권의도발에대하 여자유진영이공동으로대처함으로써자유진영을단합시키는역할을할 수있었고한국전쟁이단순한한국의내전이아니라국제전임을확실하 게드러낼수있었다. 실제로한국전쟁은처음부터소련이개입하여결 정한명백한국제전이었다. 69) 여기에트루먼이적절하게대응한것이다. 그러나트루먼의한국전쟁에대한결정이모두성공적인것으로평가 될수는없을것이다. 우선트루먼은한국전쟁이발발하기전이승만정 부의군사원조요청에소극적이었다. 한국의전략적가치가낮다고오판 한탓이었다. 트루먼을비롯한미국지도자들은유럽을중시하고, 대신 한국의전략적가치를저평가하였던것이다. 70) 한국을애치슨라인 에대한군사력보유금지정책도풀려일본의재무장이시작되었다. 따라서냉전역사의대표적역사학자인존개디스 (John L. Gaddis) 는한국전쟁은미국이군비를증강하는극적전환점이었다고단정한다. John L. Gaddis, Was the Truman Doctrine A Real Turning Point? Foreign Affairs 52(January 1974), p.402. 68) 미국이한국전쟁에개입하지않았을경우발생하였을결과에대한추측은역사적가정에 불과하다. 따라서역사를판단하는기준으로삼기에는여러가지제한이있다. 하지만국방부군사편찬연구소 한국전쟁을오랫동안연구한대표적인한국전쟁연구자의한사람인윌리엄스툭 (William Stueck) 의연구에따르면 김일성의속전속결계획을좌절시킨미국의참전은 1950 년 6 월이후부터적어도 7 개월동안소련의유고슬라비아공격을분명히좌절시켰다. 그러나북한의남침과서방의확고한반격이없었다면소련지도자는고집센티토를전복할군사행동을감행했을것이다. 라고단언하고있다. 이런관점에서본다면한국전쟁에대한미국의개입이국제정세를안정화시키는역할을한점은부인하기어려울것이다. William Stueck, The Korean War: An International History (Princeton: Princeton University Press, 1995); 김형인 김남균 조성규 김재민옮김, 한국전쟁의국제사, 서울 : 푸른역사, 2001, 693 쪽. 69) 한국전쟁이내전이냐국제전이냐하는것은오래된논쟁이다. 그에대한논쟁의전개에대해서는다음자료참조 : 김남균, 미국역사가들과한국전쟁, 139~147 쪽. 그리고한국전쟁이내전이아니라국제전인이유에대한최근의논의는다음자료참조 : Stueck, Rethinking the Korean War, p.65. 70) 한반도에서미군철수문제가논의되던 1947 년 4 월미국합동전략조사위원회 (Joint Strategic Survey Committee) 는미국의안보이익에핵심적인 16 개국가중에서
6 25 전쟁기대통령트루먼의전쟁지도 : 제 3 차세계대전의방지 21 (Acheson Line) 밖에설정한것이그단적인예였다. 71) 만약미국이 한국의전략적가치를인정하고한국에대한미국의방어의지를확실히 하였다면한국전쟁은미연에방지할수있었다. 72) 한국전쟁을방지하지 못한것은트루먼행정부의절대적실책이었다. 한국전쟁지도와관련하여미군이중심이된유엔군통합지휘부를설 치한것은매우적절한조치였다. 그러나북진결정에는문제가있었 다. 73) 중국이나소련이참전하지않는다는조건으로북진을결정하였으 나최종적인판단을야전사령관에게일임함으로써결과적으로트루먼은 중국의참전을방지하지못했다. 중국의참전가능성에대한맥아더의 잘못된정세분석이오판의직접적인원인이었으나, 그렇다고군통수권자 의책임이면책되는것은아니다. 74) 트루먼의실책에는제도적인문제도작용하였다. 원칙적으로전쟁지도 는대통령에서국방장관그리고합참에서야전사령관으로내려가는명령 체계를따라이루어지도록되어있었으나, 처음부터야전사령관인맥아 더에게명령을하달하는명령체계가제대로작동하지못했다. 한국전쟁 참전초부터군사작전에대한실질적인이니셔티브를야전사령관맥아더가 독점하고있었기때문이다. 75) 인천상륙작전을결정하는단계에서맥아더의 국방부군사편찬연구소 한국을 15번째자리에올려놓았다. Foreign Relations of the United States 1947, Vol.6, pp.737~738. 71) U.S. Department of State, Department of State Bulletin 22(23 January 1950), pp.111~116. 72) 애치슨라인이공산측의남침결정에어떤영향을주었는가하는문제는남침결정이언제누구에의하여결정되었느냐하는문제와결부된다. 남침에대한최종결정은스탈린에의하여내려졌으며, 그결정의시기는애치슨라인이발표된이후라는사실은일반적으로널리인정되는역사적사실이다. 김형인 김남균 조성규 김재민옮김, 한국전쟁의국제사, 68쪽. 73) Ferrell, Harry S. Truman and the Modern American Presidency, p.124. 74) 트루먼은백악관집무실책상위에 책임은내가진다 (The buck stops here) 라는명패를놓고있었다. 75) 6월 25일한국전발발소식을들은맥아더는주한미국대사존무초 (John Muccio) 의요청에따라워싱턴의지시도있기전에일본에있던미 8군사령관워커에게한국군에대한탄약지원을명령했다. Schnabel, Policy and Direction, p.66.
22 軍史第 87 號 (2013. 6) 위세는상위기관인합참을능가했다. 거기다인천상륙작전이크게성공하였기때문에미군수뇌부의명령체계는더욱엉망이되었다. 맥아더개인의위상은더욱높아졌고맥아더를통제할수있는제도적통제장치가사실상사라졌다. 대통령조차웨이크섬까지가서야전사령관을만남으로써야전사령관의위상을필요이상으로높여주었다. 선거를의식한정치적행동이군사문제와혼합되면서만들어진실책이었다. 실책의대가는트루먼개인에게도정치적으로치명적이었다. 트루먼의정치적인기는급락하였다. 그결과트루먼은 1952 년대통령선거에출마조차할수없는지경에이르렀다. 단기적으로볼때트루먼은한국전쟁에서실패한대통령이었다. 그러나그의개입결정덕택에남한의자유가지켜졌고, 미국의국방력이강화되었으며, 유럽에서발생할수있었던더큰전쟁을사전에예방하였다는점에서그의한국전쟁지도는전체적으로성공한것으로평가받아야옳을것이다. 또한한국전쟁에불법개입한중국에대하여전면전을택하는대신휴전을택함으로써인류가제 3차세계대전으로가는엄청난비극을방지하였다는것은절대로과소평가되어서는안될트루먼의역사적업적이다. 76) 결론적으로트루먼은한 국전쟁에전격개입함으로써그리고중국본토에대한확전에단호하게 반대함으로써제3차세계대전을방지한대통령이었다. 국방부군사편찬연구소 77) ( 원고투고일 : 2013.4.1, 심사수정일 : 2013.5.14, 게재확정일 : 2013.5.22) 주제어 : 해리트루먼대통령, 미국대통령, 미국군통수권자. 한국전쟁 (6 25 전쟁 ), 미국의참전결정, 중국군의참전, 더글러스맥아더, 제 3 차세계대전 76) 김남균, 앞의책, 152 쪽. 77) 트루먼전기를쓴외교사학자페럴 (Robert H. Ferrell) 에따르면트루먼에게는전격적으로 결정을내릴수있는결단력 (his ability to conclude, to decide) 이있으면서동시에 필요하면결정을거부 (if necessary he refused to make a decision) 할수있는성격적특징이있었다. 페럴의지적과같이트루먼의이런성격적특징이전격적으로한국전쟁개입을결정할수도있었고반대로확전결정을단호하게거부할수도있었던것으로판단된다. Ferrell, Harry S. Truman and the Modern American Presidency, pp.181~182.
6 25 전쟁기대통령트루먼의전쟁지도 : 제 3 차세계대전의방지 23 <ABSTRACT> PresidentTruman'sDirectionoftheKoreanWar: AvoidingaThirdWorldWar Kim,Nam-gyun How can we evaluate the presidency ofharry S. Truman during the Korean War? PresidentTruman decided to intervene in the Korean War immediately after receiving reports about the outbreak of war on the peninsula. In hiseyes, theinvasion launched bynorth Korea wasnotan isolatedeventbutapartofthecommunists'grandschemetoconquerthe world. Itwas his beliefthatinability on hispartto severthe spread of Communism atitsincipientstageson thekorean peninsula would lead to worldwide catastrophe, possibly another world war much akin to the second. Thanks to his promptdecision, not only was the Republic ofkorea saved from beingabsorbed intothecommunistblock, buta probablewar in Europe was aborted. In addition, the United States was able to strengthen itsmilitaryduring thewar. TheAmerican defensebudgetgrew 국방부군사편찬연구소 to 500 bilion dolars during the Korean Warand has steadily increased since. However, the Korean Wardid notend as readily as PresidentTruman had hoped. When the United States forces unexpectedly faced massive military forces of the Communist China, General Douglas MacArthur insisted that the United States bomb China's northern teritories with conventionalweaponsand even nuclearbombs, ifnecessary. Truman was appaled and opposed to MacArthur's suggestion, which eventualy led to MacAthur's removalfrom ofice. TheKorean Wardragged on, diminishing Truman'spoliticalcareerwithit. Hewasunable, even, toinitiatehisplans torunforthetopoficeduringthe1952 election.
24 軍史第 87 號 (2013. 6) In theshortterm, Truman seemed an unsuccessfulpresidentduetohis mismanagementofthe Korean War. Conclusively, however, he should be reevaluated on the grounds oftwo crucialdecisions he made during the war;to intervene in the early stages ofthe warand notto expand the warinto thechinese teritories afterthe Chinese Communistsintervened. Thesetwo decisionsalowed theworld toavoid anotherworld war, which was on the verge ofbreaking out, largely thanks to Truman's prudent decisions. KeyWords:HaryS.Truman,AmericanPresident,KoreanWar,American intervention,chineseintervention,douglasmacarthur, Chinese Communists,ThirdWorldWar 국방부군사편찬연구소
6 25 전쟁기인천지구학도의용군의조직과활동 25 6 25 전쟁기인천지구학도의용군의조직과활동 손경호 * 1. 머리말 2. 인천지구학도의용군의조직 3. 인천지구학도의용군의초기활동 4. 인천수복후조직및활동과남으로의장정 5. 맺음말 1. 머리말 국방부군사편찬연구소 6 25 전쟁정전 60 주년을맞아학도의용군을연구하는것은대단히의 미있는일이다. 우선학도의용군은그자체로자료와관심의부족으로 제대로연구되어있지않은주제이며, 당시전쟁의거대한소용돌이속 에서참여자의자발성과신분으로인해한국사회에던져주는의미가적 지않기때문이다. 일반적인전쟁에존재하는큰흐름에비추어볼때 학도의용군은그다지흔하지않은현상이며 6 25 전쟁에왕성하게나타났던 * 국방대학교부교수, 본연구는이주제에대한국방부나소속기관의견해와무관한개인적인견해임을밝힙니다. 본논문은 2012 년 10 월 9 일인천사연구소에서주관한 한국전쟁시인천에서의자위적구국활동을추념하며 를주제로한학술대회에서발표된논문을수정보완한것입니다.
26 軍史第 87 號 (2013. 6) 한국사회가가진독특한공동체적가치관의소산으로인식될수있다. 이러한독특한요소들이일상적현상들이말해주지않는전쟁의진실을강하게웅변하는법이다. 때문에정전 60주년을맞은한국사회는학도의용군이라는창을통해 6 25전쟁의진면목을들여다볼수있다. 특별히인천지역의학도의용군을연구주제로삼은것은연구주제로서학도의용군이지니고있는특수성에기인하고있다. 일반적인군사사연구의주제는대부분단일한영역의연구에귀결될수있으나, 학도의용군은군과지역사회에동시에연관되어있어다중영역의연구가필요한주제이다. 학도의용군은군사적인활동위에지역의이야기가가미되어야하고학교의이야기가덧붙여져야전반적인이해가가능한주제이다. 이러한측면에서학도의용군은필연적으로지역을기반으로한연구가바람직하며, 그가운데인천은후술할몇가지상징적인의미로하여반드시학도의용군연구에등장하여야하는지역이다. 이와같은관점에따라 6 25전쟁당시인천부근에서활동하였던학도의용군에관한연구는두가지접근이가능하다. 먼저 6 25전쟁학도의용군연구의한줄기로서인천부근학도의용군에대한연구가가능하다. 이는군사사적측면에서 6 25 전쟁학도의용군이 6 25 전쟁의역사속에서 가지고있는맥락에서인천지방학도의용군의위치를확인하고기존의학도의용군국방부연구에서형성된군사편찬연구소담론을통해인천지방학도의용군의조직, 활동, 그리고의의를확인하는방법이다. 또다른한가지관점은 6 25전쟁당시활동한인천지방학도의용군을인천지역사의맥락에서이해하고바라보는것이다. 인천은서울의관문으로구한말부터일제의강점, 해방과 6 25전쟁, 그리고근대화에이르는역사의격렬한소용돌이의한가운데위치해있던곳이다. 이로인해인천에는러일전쟁당시의탄피가날아들었고처음으로철도가설치되었으며, 해방당시미제24군단이상륙하였고, 6 25전쟁시에는연합군이상륙하였다. 이러한굵직굵직한사건들이인천의지역사를형성하고있어지역고유의정서와문화가가미된지역주민들의역사로 6 25전쟁
6 25 전쟁기인천지구학도의용군의조직과활동 27 당시학도의용군을조망하는것역시가능하다. 본연구는전자의입장을취하되후자의관점을다소가미해보고자한다. 이를통해서 6 25전쟁의공적인역사속에서인천지구학도의용군이지니고있는의의를조명해보고자하며지역사의측면에서학도의용군이들려주는이야기를조금이나마밝혀보고자한다. 전자의관점에서는보다객관적인기준으로인천지구학도의용군의이야기를다루며후자의관점에서는학도의용군의삶을주관적이고개인적인차원에서관찰하여전체적으로균형잡힌분석을지향하고자한다. 서두에언급하였듯이 6 25전쟁학도의용군은학계의관심을끌어온주제가아니었다. 그동안 6 25전쟁은전쟁원인과책임에관한연구가주류를이루어왔다. 1990년대후반냉전의종식에이은공산권국가들의자료공개로인하여 6 25전쟁연구에비로소사료의교차검증이가능한여건이형성되고어느정도전쟁의발발에대한윤곽이드러나자연구의관심이드디어개인이나공동체가경험하였던전쟁의기억차원으로확대되었다. 하지만이러한연구의추세는주로전쟁의피해에초점이놓여있고전체적으로는민간인학살의그늘에서벗어나지못하고있는것이 현실이다. 결과적으로학도의용군과같이전쟁에자발적으로참여한주 체들은연구에서소외된, 전쟁연구의왜곡이존재하고있다. 국방부군사편찬연구소 1) 6 25전쟁당시학도의용군에대한연구는남상선에의해 1974년에출 간된 6 25와학도병 이그효시를이룬다. 이후간헐적으로 1991년에 학도의용군이활남 이그리고 옹진학도유격부대전사 가 1992년에출간되었다. 학도의용군에대한최초의공간사는육군본부에서 1994년에발간한 6 25전쟁시학도의용군 이다. 이공간사에이르러서비로소학도의용군에대한분류와정리가정연하게이루어지게되었다. 이를더욱발전시킨것이 2002년에출간된 한국전쟁사의새로운연구 (Ⅱ) 에실린손규석의 학도의용군활동유형분석 이다. 한편최근에는나종남이 1) 6 25 전쟁연구동향에관하여는손경호, 최근한국전쟁연구동향 -2005 년이후연구를중심으로, 한국근현대사연구, Vol.56(2011) 참조.
28 軍史第 87 號 (2013. 6) 기존의연구를참고하고참전학도의용군의증언을직접채록하여분석한학도의용군에대한종합적인연구를완성하였다. 그는이연구를수행하는도중에요약본을 2011 년도 6 25전쟁사학술회의 에서발표하였는데, 그는자신의연구에서학도의용군의개념정립을시도하였다. 2) 한편지난해국방부군사편찬연구소는이러한성과를 6 25전쟁학도의용군연구 와자료집으로출간하였다. 3) 본연구의대상인 6 25전쟁당시인천지구학도의용군에대한공식적인연구는존재하지않는다. 다만 인천학생 6 25 참전자편찬위원회 ( 이하인천학생편찬위로기술 ) 에서출간한자료집성격의참전사가 2007년, 2008년, 그리고 2010년에걸쳐전 3권으로발간되었다. 이외에인천학도의용군에대한정부기관의연구나학술연구는수행되지않았다. 아울러지난해국방부군사편찬연구소에서발간한 6 25전쟁학도의용군자료집 에간략한활동사항과일부인원의수기, 그리고참여자명단이게재되어있다. 4) 한편인천학생편찬위는자체적으로기념관을운용하며참전자들의뜻을기리고호국의숭고한의의를후대에교육하는역할을하고있다. 5) 6 25 전쟁당시인천지구에서는수천명의학도의용군들이활약하였다. 이들은전쟁초기부터자체적으로활동을시작하여국가공권력이인천을국방부포기한시점에서도인천의군사편찬연구소치안을유지하였으며, 인천이실함된후에 는피난하거나지하로잠적하였다가인천상륙작전이후다시활동을재개하여연대규모까지조직을확장하면서국방부정훈국의통제아래각종임무를수행하였다. 특히이들은중공군의 3차공세로전세가불리해지자대거후방지역으로이동하여해병대와육군에입대하여전후방각지 2) 나종남, 6 25 전쟁시학도의용군연구, 2011 년도 6 25 전쟁사학술회의발표집 ( 국방부군사편찬연구소, 2011.10.4) 참조. 3) 국방부군사편찬연구소, 6 25 전쟁학도의용군연구, 2012.; 국방부군사편찬연구소, 6 25 전쟁학도의용군자료집, 2012. 4) 국방부군사편찬연구소, 6 25 전쟁학도의용군자료집, 2012, 249~276 쪽, 328~338 쪽. 5) 인천광역시중구신포동 15-5 에위치하고있음.
6 25 전쟁기인천지구학도의용군의조직과활동 29 에서활약하였다. 본논문의의의는이렇듯잘알려지지않았던그러나놀라운활약을하였던인천지구학도의용군의이야기를재구성하여소개하는데있다. 이를위해본연구는 6 25전쟁의전체적인맥락가운데또한 6 25전쟁학도의용군사의전반적인관점가운데인천지구학도의용군의활동을조망하고분석할것이다. 아울러본연구는인천지구학도의용군의특별한이야기를지역사의관점에서조명하고해석하는노력을가미할것이다. 2. 인천지구학도의용군의조직 학도의용군이 6 25전쟁에참여하였다는것은다소복잡한의미를지니고있다. 1959년에최초로학도의용군을규정한병역법및그시행령에의하면학도의용군은재일동포학도의용군을포함하여 1950년 6월 29일이후부터육 해 공군또는유엔군에예속되어 1951년 2월 28일해산할 때까지근무한자를의미하며, 전상으로인하여중간에나온자를포함 하여전투에참가하고그증명이있는자를의미한다. 국방부군사편찬연구소 6) 이규정은전쟁이후학도의용군으로참전하였던분들의병역을보상해주기위하여제 정되었으므로명확한기한을설정하고병역에필적할전투임무수행을그 중요한요건으로하였다. 6월 29일이명시된이유는수원에서최초로비상학도대가결성되었기때문이다. 그리고 1951년 2월말이언급된이유는정부가학도의용군으로참전한학생들에게학교복귀령을하달하였기때문이다. 7) 한편국가보훈법령의 국가유공자에관한법률 에서는재일학도의용군을 6) 병무청, 병무행정사 ( 상 ), 서울, 1985, 278 쪽. 7) 손석규, 학도의용군의활동유형분석, 한국전쟁사의새로운연구, 국방부군사편찬연구소, 2002, 88 쪽.
30 軍史第 87 號 (2013. 6) 규정하며 1950년 6월 25일부터 1953년 7월 27일사이에국군또는국제연합에자원입대하여전쟁에참여하고제대된자로정의하였다. 8) 이는사실재일학도의용군으로참전한분들의희생을보상하려는차원에서규정된법률로참전기간에서이분들에게맞는기준을도입하였고직접적인전투임무수행을구체적인요건으로명시하지않았다. 좀더포괄적으로학도의용군을정의한것은육군본부가발간한공간사에서사용된개념이다. 1994년발간된 한국전쟁시학도의용군 에서는학도의용군을 6 25 전쟁발발시부터 1951년 4월까지대한민국학생의신분으로지원하여전 후방에서전투에참여하여공비소탕, 치안유지, 간호활동, 선무공작등에참가함으로써군과경찰의업무를도와주었던개별적인학생혹은단체를뜻한다. 고하였다. 9) 이정의에서는학도의용군의임무를구체적으로명시하며직접적인전투이외의임무에대해서도인정해주고있다. 아울러 1951년 4월로활동기한을명시한것은정부의학도의용군복귀지시에따라실질적으로 1951년 4월 3일을기해학도의용군을주축으로운용되던육군본부정훈공작대가해산되었기때문이다. 아울러나종남은학도의용군의조건으로군번부여여부가중요한관 건이됨을제기하였다. 그는학도의용군이일단군의모병에의하여입대하고국방부정식으로군번을부여받으면군사편찬연구소학도의용군의자격을상실한다고주 장하였다. 군번부여와동시에신분이학도의용군에서정규군으로바뀐다는것이다. 그는이어서 1951년이승만대통령의학생복귀지시담화가발표되었을때군번을부여받지않았던학도의용군들은학교로돌아갈수있었으나이미정규군에포함된인원들은군에계속남아있을수밖에없었음을지적하였다. 10) 이는실질적으로학도의용군으로참전하셨던분들사이에끊임없이제기되는문제이다. 8) 국가보훈법령의 국가유공자에관한법률 (1984.8.2, 법률제 3742 호 1 장 4 조 8 항 ). 9) 육군본부, 한국전쟁시학도의용군, 1994, 17~18 쪽. 10) 나종남, 6 25 전쟁시학도의용군연구, 47 쪽.
6 25 전쟁기인천지구학도의용군의조직과활동 31 위에서논급한사항들을종합하여판단하여볼때학도의용군은학생의신분으로자발적으로참전하였으며, 군번을부여받지않고활동하여야하며, 정부의학교복귀지시에의하여복귀한자로정의됨을알수있다. 아울러참전활동에는전투임무를비롯한선무공작등군과경찰의임무를보조하는역할들이포함된다. 이는가장엄밀한차원의학도의용군에관한정의이다. 여기에는여러가지논란의여지가있을수있으나일단은본연구에서는이관점을채용하기로한다. 위에서확정한가장엄밀한의미의학도의용군의정의를적용하면 6 25 전쟁당시인천지구학도의용군의연구대상기간은개전에의해조직이결성된시점부터북한군점령당시의휴지기를거쳐인천상륙작전에의한수복이후 1950년도말까지인천에서의활동, 그리고대규모남하및각군으로의입대까지가된다. 이시기까지의인천학도의용군활동이조직적차원에서의정체성을지니고있다. 실제이미발간된대부분의인천학도의용군의참전기에서회고자들은입대시점까지는학도의용군에대한강한소속감을드러내고있으나입대이후에는자신이속한부대에대한회고, 특별한인간관계를추억하고있다. 인천지역에서는 6 25 전쟁발발다음날인 1950 년 6 월 26 일에전인천 학생의용대가조직되었다. 국방부 11) 당시고려대학교 2학년에재학중이던이계송이의용대장에선출되었으며군사편찬연구소인천상업중학교에재학중인인원들을주 축으로다음표와같은조직이구성되었다. 다음의인원들이평소보병제1사단 12연대정보과와협조관계를가지고있던이기관이 6월 25일에전쟁발발소식을듣고다른인원들을규합하여이계송을방문하여대책을논의한결과전쟁에대비하여단결할것을결의한것이다. 12) 11) 이계송의증언, 인천학생 6 25 참전사편찬위원회, 인천학생 6 25 참전사 I, 인천 : 인천학생 6 25 참전사편찬위원회, 2007, 374 쪽. 12) 같은책, 376 쪽 ; 이기관증언, 인천학생 6 25 참전사편찬위원회, 인천학생 6 25 참전사 Ⅱ, 인천 : 인천학생 6 25 참전사편찬위원회, 2008, 292 쪽.
32 軍史第 87 號 (2013. 6) < 표 1> 전인천학생의용대조직 부 서 책임자 비 고 부 서 책임자 비 고 의용대장 이계송 고려대학교 2학년 총무부장 이기관 인천상업중 6학년 조직부장 정연옥 인천중학교 5학년 선전부장 김영택 인천상업중 6학년 감찰부장 염상건 인천상업중 6학년 선전부차장 박경하 인천상업중 6학년 감찰부차장 박종근 인천공업중 5학년 재정부장? 정보부장? 본부임원 김학일 인천상업중 5학년 본부임원 하철호 인천공업중 5학년 출처 : 인천학생 6 25참전사편찬위원회, 인천학생 6 25 참전사 I ( 인천, 2007), 377쪽. 인천학생의용대는결성과더불어향후활동에필요한절차를밟아나갔다. 우선이들은현재의중구답동신흥초등학교옆언덕에위치해있던일본식사찰인정토사에본부를정하고전인천학생의용대의현수막을내걸고발대식을실시하였다. 아울러이들은학생의용대의존재를알리고활동대원을식별하기위한완장을만들면서의용대가 ( 哥 ) 를작성하였다. 13) 전인천학생의용대가쉽게결성될수있었던것은참여하였던이들이전전국방부 ( 戰前 ) 부터인천지구학생연맹에군사편찬연구소함께가입하여활동하여왔으며학 도호국단을통해연결되어있었기때문이다. 이계송은인천상업중학교의 학도호국단연대장을역임하였고동시에학생연맹경기도연맹위원장을역임하였다. 그밖에정국노, 박희순, 정연옥, 성효경, 이기관등 40여명이인천학련출신이었다. 14) 염상건의경우도인천상업중학교학도호국단의감찰부장을맡고있었으며김영택, 이기관, 정연옥등과함께학생운동을하고있었다. 15) 13) 같은책, 377 쪽. 14) 이계송의증언, 같은책, 374 쪽. 15) 염상건의증언, 같은책, 253 쪽.
6 25 전쟁기인천지구학도의용군의조직과활동 33 6 25전쟁이전한국정부는학도호국단을편성하여학원의좌익화를근원적으로봉쇄하고단체훈련을통하여학생들의신체와정신을단련시키고자하였다. 이를위해우선 1948년 12월 21일부터이듬해 1월 28일까지중등학생간부 300명을선발하여서울에위치한중앙학도훈련소에입소시켜훈련을실시하였다. 아울러 1949년 1월 23일에는학도호국단조직및지도요강을공포하여당해 2월까지는중등학교에학도호국단편성을완료하였고 4월까지는각대학에학도호국단설치를완료하였다. 16) 또한각급학교의군사훈련교관을양성하기위하여학교의체육교사들을육군사관학교등에입소시켜교육후예비역육군소위로임관시켜교련교사로배속시켰다. 17) 정부는학도호국단의독점적인지위를강화하기위하여학생들이학도호국단만을통하여학생활동을하도록하였고 18), 1949년 8월 6일공포된병역법에서는전국의중등학생이상대학생은전원의무적으로학도호국단에편성되도록하였다. 이러한정책의결과로 1949년말에는중앙학도호국단은 19) 산하에전국의중학교이상 947개교단원 45만명의거대조직으로성장하였다. 20) 중앙학도호국단의단장은문교부장관이부 단장은문교부차관이맡았으며, 대통령이학도호국단의총재로추대되었 다. 경기도의경우학도호국단의단장은경기도지사가, 부단장은문교사회국장이국방부임명되었으며, 학도별군사편찬연구소학도호국단단장에는당해학교교장이, 부단장에는교감이임명되었다. 21) 학도호국단은설립목적에따라학원을보호하고향토방위의성과를제고하기위하여학교및지역을기준으로설립된조직이며, 행정조직과 16) 육군본부, 한국전쟁시학도의용군, 33 쪽. 17) 3 기에걸쳐실시, 여자 32 명포함 379 명, 42 일간훈련시켰음, 병무청, 병무행정사 ( 상 ), 서울 : 병무청, 1986, 256 493 쪽. 18) 1949.9.27, 대통령령제 186 호. 19) 1949.4.22 편성. 20) 육군본부, 한국전쟁시학도의용군, 34 쪽. 21) 인천광역시교육청, 인천교육사, 1995, 352 쪽.
34 軍史第 87 號 (2013. 6) 연계된고도로군사화된조직이었다. 학도호국단의하부조직은이러한의도와단체훈련의필요에의해군대식편성을따라대대, 중대, 소대로학생들이편성되었다. 그리고학도호국단내에는총무부를비롯하여 8개부를설치하여학교의규율, 체육, 훈련, 학예에관한사항까지관장하게하였으며경기도에사무국을두어도학교호국단전체에관련된모든업무를담당하게하였다. 22) 이러한학도호국단은초기학도의용군형성의구심점역할을하였다. 대부분의지역에서북한의남침소식이알려지자학생들은학도호국단의간부들을중심으로대책을논의하였고국방부정훈국을찾아참전의사를표명하기도하였다. 23) 최초의학도의용군조직으로알려진 1950년 6월 29일결성된비상학도대는서울과경기지방에서모여든학도호국단간부들이었다. 24) 비상학도대는 6월 28일서울이실함된이후서울을탈출하여수원에모인학생들이국방부정훈국의후원을받아결성된조직이다. 25) 인천지구에서결성된전인천학생의용대는두가지측면에서중요한의의를지니고있다. 그것은인천에서조직된학도의용군이수원에서결성 된비상학도대보다먼저결성되었다는것이다. 개전당일인천지구학생 들은신속히전쟁발발소식을입수하였고대책을강구하여다음날학도의용군의국방부조직을완료하였으며군사편찬연구소, 특히비상학도대와달리국방부의후원 없이자력으로의용군을조직하였다. 두번째로인천의학도의용군역시다른지역의학도의용군과동일하게학도호국단을비롯한전전 ( 戰前 ) 우익학생단체의조직을근간으로출발하였다는것이다. 이는인천지구학도의용군형성이당시보편적인한국학생운동의범주에속해있음을의미하고있다. 22) 같은책. 23) 같은책, 66 쪽. 24) 같은책, 67 쪽. 25) 같은책, 66~67 쪽.
6 25 전쟁기인천지구학도의용군의조직과활동 35 3. 인천지구학도의용군의초기활동 결성초기전인천학생의용대는인천에서자체적으로결성된인천시비상시국대책위원회와연계를맺으며활동하였다. 이는상당수학생들이비상시국대책위원회에소속된인원들과개인적인연고를지니고있었기때문에가능한일이었다. 일부비상시국대책위원회의인사들은학생의용대임원들의부친이었던것이다. 26) 이러한특수한관계로인하여전인천학생의용대는지역상위기구의일정한통제아래에서체계적인활동을전개할수있었다. 우선적으로전인천학생의용대는시민의단결과질서유지에역량을집중하였다. 이기관의회고에의하면당시인천에는시장이부재한상황이었다. 전쟁전에는시장인표양문이국회의원출마를위해시장직을사임하고부시장인조승환이대행하고있었다. 27) 이후에인천유지들이조승환을인천시장으로임명해달라고내무부에건의하였으나여의치않아시장이공석인상태에서전쟁이터진것이다. 이에인천의유지들은비상시국대책위원회 28) 를구성하였고이들은우선미곡배급을그대로 지속하고시의행정과치안을관장하였다. 29) 시의상황을잘이해하고 있던학생의용대는자연스럽게비상시국대책위원회의지휘에따라시민국방부군사편찬연구소 의단결을도모하고질서를유지하였다. 초기전인천학생의용대의활동은이기관의증언에비교적소상하게드러난다. 그의증언을토대로당시학도의용군의활동을재구성해보면초기활동의몇가지방향을알수있다. 우선전인천학도의용대는조직유지와확장을위한자구노력을게을리하지않았다. 자구노력의 26) 이열헌은이계송의부친, 정해궁은정국노의부친, 같은책, 295~296 쪽. 27) 이기관의증언, 인천학생 6 25 참전사편찬위원회, 인천학생 6 25 참전사 Ⅱ, 295 쪽. 28) 하상훈 ( 국회의원출마 ) 이열헌 ( 한민당간부 ) 정해궁 오창섭 ( 인천지검장 ) 전두영 ( 만석동못공장사장 ) 김득하, 같은책, 295~296 쪽. 29) 이기관의증언, 같은책, 296 쪽 ; 인천광역시사편찬위원회, 인천의역사와문화 ( 인천 : 인천광역시사편찬위원회, 2003), 222 쪽.
36 軍史第 87 號 (2013. 6) 핵심은운용자금을확보하는것과학생의용대가를작성하여정체성을확립하는것이었다. 의용군결성이후이계송과정연옥은인천경찰서박영희서장을만나원조를요청하였고이것이받아들여져경찰서장의주선으로만석동에자리하고있던동양방직으로부터몇통의광목을얻었다. 학생들은광목을시가에팔아운용자금을마련하기도하고완장과현수막을만들기도하였다. 30) 학생들은또한 전인천학생의용대가 를만들었다. 이들은외국행진곡에가사를붙였는데이기관, 김영택, 염상진이작사를하였다. 가사는다음과같다. 1. 정열과용맹은학도의보배이나라의흥망은우리의생명이몸을다바치어나라가흥한다면우리학도의용대죽음으로써아아 - - 웃으며꽃이되리라 2. 임전무퇴교우이신화랑도정신거룩하신십용사뒤를받들어백두산하늘높이태극기휘날릴때우리학도의용대보람있으리아아 - - 웃으며꽃이되리라 31) 전인천학생의용대는조직의유지및확장을위하여필요한노력을하였다. 그가운데주요한일중의한가지는 6월 30일에시행한궐기대 회였다. 이때는이미서울이북한군에게함락된시점이었는데학생들이인천제일공회당국방부군사편찬연구소 32) 에서궐기대회를연것이다. 약 200명의학생들이 학생들의참여를호소하고구국의결의를다짐하고자집회를열었으며 이후전인천학생의용대는본부를정토사에서공회당으로옮겼다. 이날의궐기대회는전인천학생의용대의존재를알리는중요한계기가되었으며이후많은학생들이학생의용대에가담하게하는촉진제로서의역할을하였다. 33) 전인천학생의용대가주로활약하였던분야는치안유지였다. 치안유지를 30) 이기관의증언, 인천학생 6 25 참전사편찬위원회, 인천학생 6 25 참전사 Ⅱ, 293 쪽. 31) 이기관의증언, 같은책, 294 쪽. 32) 현재홍여문밑인성여고체육관자리. 33) 이기관의증언, 같은책, 300 쪽.
6 25 전쟁기인천지구학도의용군의조직과활동 37 위해전인천학생의용대는두가지활동을하였는데한가지는자구적인노력으로시내의일반적인치안을유지한것이었고, 또다른한가지는인천을포기하고도주한경찰들을다시불러온일이었다. 자구적인인천의질서유지는관공서와협조하는가운데이루어졌다. 이활동은전인천학생의용대가구성된이후 7월 4일인천이북한군에게점령될때까지지속적으로이루어졌다. 학도의용군들은교통정리를하였고 34), 학생을선도하고토착공산주의자를색출하기도하였으며 35), 공회당으로본부를이전한뒤로는 24시간근무체제를유지하며시내곳곳에학생들을배치하여시청, 법원, 세무서등주요건물을관리하고유지하였다. 36) 또한학생들은시청과협조관계를구축하여시청에파견근무를나가는형태로전시시정을보조하기도하였다. 37) 전인천학생의용대의중요한성과중의하나는수원으로철수한인천경찰을다시불러와인천의방위에적극기여한것이었다. 6월 29일경기도경찰국은북한군이진입하지않았음에도불구하고대부분수원으로철수하였다. 경기경찰은전황의불리함을인지하고인천을치안공백상태로방치한채조용히철수한것이다. 인천에는경기도경찰국보안과 장의인솔하에개성인근전투에참가하고돌아온인원과보안과의몇 몇만남아있는상황이었다. 학생의용대간부들은이문제를숙의하고일단국방부도경찰국을찾아가보자고군사편찬연구소결정하고 29일저녁에이기관, 정연옥, 김영택등 5~6명이수인선을따라도보로수원으로향하여다음날수원경찰서에도착하였다. 학생들은수원경찰서에도착하여인천의상황을보고하고마침그곳에위치해있던육군본부실무자로부터인천치안유지를위한병력파견을약속받았다. 학생들의노력에의해편성된 경찰인천지원대 는 34) 이기관의증언, 같은책, 296 쪽. 35) 인천학생 6 25 참전사편찬위원회, 인천학생 6 25 참전사 I, 317 쪽. 36) 이기관의증언, 인천학생 6 25 참전사 Ⅱ, 300~301 쪽. 37) 이기관의증언, 같은책.
38 軍史第 87 號 (2013. 6) 황해도옹진방면에서후퇴한경찰들과인천에서철수한경찰들위주로 100여명으로구성되었다. 이들은트럭을이용하여 6월 30일오후 3시 30분경인천에도착하였다. 38) 경찰지원병력은지방공산주의자들의활동을저지하는데중요한역할을하였다. 지방공산주의자들이당시이미인천시청을점령하고북한군의진주를준비하고있었으며지역우익인사들의명단과자신들에게동조적이었던인물들의명단을작성해놓고있었다. 경찰은즉각인천시청으로진격하여시청을점령하고주동자들과동조자들을체포하였으며명단을압수하여필요한조치를하였다. 39) 만일경찰이다시돌아오지않았더라면지방공산주의자들은조기에인천을장악하고북한군진주이전에공산치하로만들어놓았을것이다. 전인천학생의용대가전개한이러한활동들은많은의미를지니고있다. 인천지구의학생의용대는북한군이갑자기들이닥쳐활동할기회조차갖지못하였던서울의학생들과달리전쟁초기부터적극적으로활동하였으며국가공권력이철수한다음에도좌절하지않고인천을방위하고자하는노력을통하여경찰들을다시돌아오게하였으며이를통해 인천이조기에공산치하에들어가는것을막을수있었다. 개시하여비 교적오랜기간동안조직적으로지역의질서와치안을유지하였다. 국방부전인천학생의용대의학생들은군사편찬연구소북한군의접근을눈치챈경찰이다시 금 7월 3일철수하고다음날인 7월 4일북한군 6사단의근접이임박해오자피란길에오르거나지하로잠적하여활동을중단하였다. 이로써전인천학생의용대의활동은막을내렸다. 학생의용대는초전 9일간침착하고안정되게지역의질서와치안을유지하는보기드문업적을남겼다. 학생의용대가펼친 9일간의활발한활동은향후인천에국제연합군이상륙하면서인천지구에서학도의용군이재건되고급격히세력을확충하는데결정적인기여를하였다. 38) 이기관증언, 같은책, 299~300 쪽. 39) 이기관증언, 같은책.
6 25 전쟁기인천지구학도의용군의조직과활동 39 전인천학생의용대의초기활동은지역을기반으로삼고있다는점에서다른지역의학도의용군활동과비교된다. 당시서울을탈출한학생들로구성된비상학도대는한강선방어선전투에일부참여하기도하였고국민들을대상으로전황을보도하는등가두선전과피난민구호, 그리고남하하는학생들을규합하는일들을하였다. 그러다가북한군이 7월 3일한강을도하하자비상학도대소속원들은피난민대열에따라휩쓸려내려갔다. 40) 그러나인천의경우학생의용대는자신의고향을지키며지역에서필요한활동들을할수있었다. 4. 인천수복후조직및활동과남으로의장정 1950년 9월 15일국제연합군의인천상륙작전은인천지구학도의용군의부활을가져왔다. 피란길에올랐던학생들과지하에숨어있던학생들이연합군이진주하자다시활동을재개한것이다. 이들은중구용동 큰우물사거리의몇몇건물에본부를정하고재차지도부를선출하였 다. 지도부가운데선전부장이김영택에서유복련으로바뀌었고여자감찰부가국방부신설되어부장에인천여자중학교군사편찬연구소 6학년인이란주가선임되었 다. 41) 그리고최경환이군악대장으로활약하게되었다. 42) 이시기에조직의성격과관련된중요한변화가있었는데전인천학생의용대가국방부정훈국인천지구대한학도의용대로개칭되며 43) 국방부로부터정식인증서를받게된것이다. 44) 이는 6 25전쟁기간동안 40) 국방부군사편찬연구소, 6 25 전쟁학도의용군, 54~55 쪽. 41) 이기관의증언, 같은책, 311 쪽 42) 인천학생 6 25 참전사편찬위원회, 인천학생 6 25 참전사 I, 380 쪽. 43) 정국로는이를대한학도의용대경기도본부로표현하였다. 정국로, 한국학생민주운동사, 서울 : 반, 1995, 166 쪽. 44) 이기관의증언, 인천학생 6 25 참전사 Ⅱ, 310~311 쪽 ; 정국노는동조직의명칭을대한학도의용대경기도본부로기억하고있다. 정국노, 같은책, 165 쪽.
40 軍史第 87 號 (2013. 6) 발생한정부의학도의용군통합방침에기인한것이다. 1950년 7월 26일대구에서비상학도대와의용학도대가대한학도의용대로통합되었는데, 의용학도대는대전에서결성된학도의용군조직이었다. 대한학도의용대는이후에부산에서형성된동일한명칭의학생조직을다시통합하여국방부정훈국의관리를받게되었다. 대한학도의용대는전국적인조직으로서학도의용군 27,700명이이를통해전투에참가하였고 27만명이후방에서선무공작임무를수행하는창구가되었다. 45) 인천의학도의용군도이러한전국적인추세에발맞추어명칭을바꾸고국방부의통제를받기시작한것이다. 한편인천의학생들은국방부인증이후에도정식명칭대신인천학도의용대를사용하기로하였다. 46) 국방부정훈국의인증서를받은이후인천학도의용대는국방부의밀접한지도를받으며활동을시작하였다. 국방부에서는엄희철대위 47) 를인천파견대장에임명하여이들의활동을지도하도록하였다. 당시국방부정훈국인천파견대와인천학도의용대는서로긴밀한관계를유지하였는데조사계장으로있던김은하가학도의용대고문으로취임하였고학도의용대선전부장유복련이정훈국인천파견대의서무계장으로자리를 옮기기도하였다. 48) 인천학도의용대는그해 12월 18일까지인천에서치안유지활동을충실하게국방부수행하였다. 학도의용대가군사편찬연구소주로하였던활동은마을단위의경계 와순찰, 부역자색출, 기타질서유지활동이었다. 만수동분대의경우야간에주로마을을경비하였고 49), 감찰대원들은다른학생들을선도하며 45) 육군본부, 대한민국학생군사교육발전사 ( 육군본부, 1986), 66~69 쪽 ; 손규석, 학도의용군의활동유형분석, 국방부군사편찬연구소, 한국전생사의새로운연구, 2002, 63 쪽. 46) 이기관의증언, 인천학생 6 25 참전사 Ⅱ, 312 쪽. 47) 육사 8 기로임관하였으며 1959 년중령으로전역하였음. 인천학생 6 25 참전사편찬위원회가 1997 년 9 월 23 일직접육군본부에확인하였음. 서해문화 8~9 월호 (1998), 6~7 쪽에서재인용. 48) 이기관의증언, 위의책, 312 쪽. 49) 박제훈의증언, 인천학생 6 25 참전사편찬위원회, 인천학생 6 25 참전사 Ⅲ, 인천 : 인천학생 6 25 참전사편찬위원회, 2010, 314 쪽.
6 25 전쟁기인천지구학도의용군의조직과활동 41 순찰조를짜서구역별로인천시내를돌며남아있는부역자들을색출하였다. 50) 그외에인천학도의용대는월남한피난민들을안내하고일반인들의군입대를알선하기도하였다. 51) 인천수복이후에도인천지구학도의용대는연고지내에서지역을기반으로한중요한활동상의특징을이어갔다. 6 25전쟁당시학도의용군의활동은국군에협조하여전투에참가하든지후방지역에서선무공작을하는경우가대부분이었다. 전자의경우앞서언급한대한학도의용대를통해국군에소속되어개별적으로전투하는경우가많았다. 아울러학도의용군이조직을이루어부대단위로참전하기도하였는데포항여중전투에참전하여산화한제3사단학도의용군이이러한사례에해당한다. 그리고전국학련구국대에속한많은학도의용군은피난지대구에서결성되어후방선무공작, 현역입대및참전, 정보업무등전쟁지원활동을수행하였다. 52) 인천학도의용대는특이하게해당연고지에서치안유지를전담하는오늘날의용어로표현하면안정화작전임무에종사한것이다. 이시기인천학도의용대는왕성하게조직을확장하였다. 그방법은주로가입을희망하는학생들을중심으로인천의각지역에지대를설치 하고그아래에분대를두어해당지역을관할하는식이었다. 53) 학생들 의가입신청이폭주하여이를통하여학도의용대의영향력을신속하게넓히는국방부동시에확장된지역의군사편찬연구소치안과질서를유지할수있었다. 학생들 이가입을희망하였던주된이유는북한군점령기 3개월간많은고초를당하였기때문이다. 54) 학생들은개인적으로혹은단체로조직을결성한이후에학도의용대에가입하였다. 인천학도의용대북구지대의경우수복이후공산치하에서의고통을반복하지않고자하는학생들이류문길을중심으로결성된학생자치대였고이조직이그대로학도의용대로흡수 50) 김학일의증언, 같은책, 291 쪽. 51) 인천학생 6 25 참전사편찬위원회, 인천학생 6 25 참전사 I, 317 쪽. 52) 국방부군사편찬연구소, 6 25 전쟁학도의용군, 58~60 쪽. 53) 박종근의증언, 위의책, 318 쪽. 54) 강우찬의증언, 인천학생 6 25 참전사편찬위원회, 인천학생 6 25 참전사 Ⅲ, 187 쪽.
42 軍史第 87 號 (2013. 6) 되었다. 55) 여기에는인천상업중학교출신으로모교에서교편을잡았다가 해병대에입대하여소위로인천에상륙해온심선택소위가고학년학생 들을따로모아학업을준비하고자치단체를구성하라는권유를한것이 중요한역할을하였다. 56) 또한가지조직을확장한방법은인천학도의용대가직접선무공작을 통하여학도의용대를조직하는것으로강화지대가대표적인예이다. 학 도의용대는예하기구로운용하고있는선무공작대를강화도에파견하여 주민들을선무하고강화도학생들로하여금학도의용대지대를창설하고 자하였다. 이를위해선무공작대장인인천상업중학교 5 학년하원용이 대원들을인솔하고강화도로이동하였고그다음날이기관이합류하였 다. 이들의활약에의하여강화도에인천학도의용대강화지대가창설되 었으며조직이구성되었다. 57) 인천학도의용대의지대는북구, 동구, 중 구, 서구지대가먼저창설되었고이후외곽지역으로확산되었다. 전체적 인조직은다음과같다. < 표 2> 인천학도의용대조직 조직책임자비고조직책임자비고류문길경성상공중학 5 북구지대계양지대조순업인천동산중 6 정대연감리신학대학 2 서구지대정치호서울공업중영종지대장치복건국대학교 1 국방부군사편찬연구소동구지대유00 인천상업중 5 부평지대? 남동지대최수보고려대학교 2 강화지대강원영강화농중 6 주안지대 권용훈 인천상업중졸 강화남지대 박남훈 국민대학교 2 해성지대 김옥관 인천해성중 4 중구지대 이00 인천공업중 5 송현분대 이광우 서울공업중 4 용동분대 신현기 인천동산중 화수분대 이덕준 인천상업중 4 내동분대 송윤봉 서울중동중 화평분대김영배인천동산중 4 용유분대? 금곡분대? 무의2리분대 유재영 인천동산중 송림분대? 갈산연락책 김용욱 인천공업중 5 출처 : 인천학생 6 25 참전사편찬위원회, 인천학생 6 25 참전사 I ( 인천, 2007), 380~381 쪽을재구성 55) 백재익의증언, 인천학생 6 25 참전사편찬위원회, 인천학생 6 25 참전사 Ⅱ, 225~226 쪽. 56) 같은책, 81~84 쪽 ; 류문길 민병태 이동호, 주인숙의증언, 같은책, 85~91 쪽. 57) 이기관의증언, 같은책, 312~313 쪽.
6 25 전쟁기인천지구학도의용군의조직과활동 43 인천학도의용대는약 2개월여의활동끝에전황이불리하게전개되자후방철수를결행하게되었다. 이보다먼저인천학도의용대는연대편제로개편되었다. 연대장은이계송, 부연대장이기관, 제1대대장이상현 ( 연세대학교 2), 제2대대장정대연 ( 감리신학대학 2), 제3대대장권유상 ( 서울대학교 2), 제5대대장에최광만 ( 서울대학교 2) 이임명되었다. 58) 연대편제로의개편은중국군 59) 참전이후의급박한정세변화에따라이루어졌다. 중국군이 1950년 10월 19일부터 6 25전쟁에개입해서제1차공세와 2차공세에서승리하면서전세가국제연합군에게불리하게된것이다. 연합군은중국군의공세에밀려 38도선이남까지철수하였으며서울의안위가다시금위태롭게되었다. 이러한상황가운데인천학도의용대는이남으로의철수를결정하였다. 구체적인철수의결정은국방부정훈국의인천파견대장이었던엄희철대위를통해전달되었다. 엄대위는인천이다시공산군의위협에놓이게되자많은학생들이공산군에의하여의용군으로끌려가는것을방지하기위하여국방부에철수를건의하여승인을받았다고증언하였다. 60) 이기관을비롯한많은학생들은철수지시가상부에서, 즉국방부에서하달 된것이라고기억하고있는데 61) 이상반된진술을엄희철의건의를상부 에서검토하여승인한것으로이해하는것이타당하다. 당시정부차원에서도국방부청 장년을무조건급히군사편찬연구소남쪽으로후퇴시키라는지시를병사구사령부 에하달하였었다. 이는이기관이학생들의수송대책이없는상태에서철수를명한것에대해병사구사령부를찾아가항의하자사령관이대답한내용이다. 62) 사령관은그러나 인천학도의용대에서인천을철수하겠다는 58) 인천학생 6 25 참전사편찬위원회, 인천학생 6 25 참전사 I, 382~383 쪽. 59) 중국군은당시중공군을의미함. 60) 엄희철의증언, 인천학생 6 25 참전사편찬위원회, 인천학생 6 25 참전사 Ⅲ, 73 쪽. 61) 이기관의증언, 위의책, 315 쪽 ; 아울러엄희철을인터뷰하였던인천학생편찬위역시국방부지시에의한것이아니었느냐는질문을하였다. 인천학생 6 25 참전사편찬위원회, 인천학생 6 25 참전사 Ⅲ, 73 쪽참조. 62) 엄희철은당시병사구사령관을김완룡으로기억하였다. 정부의청 장년철수명령은추가적으로확인하여야할내용이다.
44 軍史第 87 號 (2013. 6) 연락이와일단인천학도의용대를인천에서철수시켜놓고보자는식으 로철수시켜놓고보니 라고하여정부의지시보다는인천학도의용대 의건의가있었음을지적하며책임을회피하였다. 그리고엄희철대위 역시병사구사령관의지시를받았느냐는질문에 글쎄요 라고만대답하 였다. 63) 이를종합하여보면청장년을후퇴시키는정부의방침아래인 천학도의용군과긴밀한관계에있던엄희철대위의건의에의해철수가 결정된것으로보인다. 후방지역으로의철수는학생들개개인에게는모진여정이었다. 인천 학도의용군 3,000 명은 1950 년 12 월 18 일인천축현국민학교에서출정 식을갖고남으로행군을시작하였다. 64) 이들은정부로부터전혀수송 대책이나급식대책을제공받지못한채가용한범위내에서양식이나돈 을휴대하고남으로의행군을시작하였다. 학생들은당일늦게까지출정 식을하고군악대를따라인천시내를한바퀴돈이후도보로안양을향 하여이동을개시하였다. 65) 이들은안양에서하루를지내고다음날수원 에도착하여수원에서는개인적으로열차를이용하여대구까지이동하였 다. 당시열차에는피난민이가득하여학생들은열차지붕위에앉아서 이동할수밖에없었다. 66) 인천학도의용대의최종목적지는통영의제3국민방위군수용소였다국방부. 군사편찬연구소 67) 최종목적지에대한이지침은당시전황에따라철수결정과정에 서인천학도의용대를국민방위군에편입시키는것으로방침이정리되었 다는것을시사한다. 중국군이국경을넘어참전해오자한국정부는이 에대한대응책으로대규모병력동원을계획하였고그방책은국민방위 군을조직하는것이었다. 68) 한국정부는 1950 년 12 월 16 일국민방위군 63) 엄희철의증언, 같은책. 64) 정국로는남하한인원을 2,000 명으로기록하였음, 정국로위의책, 167 쪽. 65) 인천광역시사편찬위원회, 위의책, 223 쪽. 66) 백재익의증언, 인천학생 6 25 참전사편찬위원회, 인천학생 6 25 참전사 Ⅱ, 226~227 쪽. 67) 인천학생 6 25 참전사편찬위원회, 인천학생 6 25 참전사 I, 385 쪽. 68) 국민방위군에대해서는남정옥, 국민방위군, 한국전쟁사의새로운연구 1, 서울 : 국방부군사편찬연구소, 2001. 참조.
6 25 전쟁기인천지구학도의용군의조직과활동 45 설치법이국회에서통과되자만 17 세이상만 40 세이하의남성을대상 으로하여제 2 국민병의모집을시작하였다. 69) 그리고실질적인모집은 많은경우병사구사령부를통한집단소집방식으로이루어졌다. 따라서 인천지구병사구사령부에서는자연스럽게인천학도의용대를후방으로 철수시킬때국민방위군에편입시킬것을결정하였던것으로보인다. 물론 국민방위군설치법은 12 월 21 일공포되었지만 70) 12 월 13 일부터관련된 조치를취하고있었기때문에 71) 법령공포이전에국민방위군으로의 편입과이와연관된수용대책이결정된것으로보인다. 인천학도의용대의지휘부는그대로제 3 국민방위군수용소에입소할 경우학도의용대의정체성이사라질뿐만아니라대원들자체가뿔뿔이 흩어질염려가있어육군본부에찾아가진로를상의하기로하고이계송 연대장과남하이후부연대장으로임명된정대연부연대장이호위병과 함께대구까지도보로이동하였다. 이들지휘부는육군본부인사국장황 헌친준장을만나무기를지급해주고현역지휘관을배정해달라고요구 하였다. 그러나황준장은그대신일단훈련소에입소할것을제안하며 인천학도의용대의훈련소입소와수송수단징발권등에관한각서를써 주었다. 72) 이들이훈련소입소제안을수락한것은다시인천으로돌아갈수도없는국방부상황에서오갈데없는군사편찬연구소처지가되었기때문이다. 이러한와중에일 부인원들이해병대모병에응하여해병 6 기로입소하였다. 그리고나머 지인원들은지휘부가대구에간사이통영방위군수용소로이동하였는 데이계송의요청에의해선편으로이들은다시부산으로이동하여 1951 년 1 월 10 일제 2 훈련소에입소하였다. 73) 69) 조선일보, 1950.12.17; 국민방위군설치법은법령제 72 호로공포되었다. 국방부정훈국전사편찬회, 한국전란일년지 ( 국방부정훈국전사편찬회, 1951), C70 쪽. 70) 공포일은 경향신문, 1950.12.22 에서확인 ; 남정옥, 같은논문, 198 쪽. 71) 국방부에서는 1950 년 12 월 13 일계엄사령관명으로제 2 국민병해당자에대한개인행동을제한하기시작하였다 ; 남정옥, 같은논문, 199 쪽. 72) 인천학생 6 25 참전사편찬위원회, 같은책, 386 쪽. 73) 같은책, 388~389 쪽.
46 軍史第 87 號 (2013. 6) 한편이후에도인천학도의용대의추가적인남하가수차례에걸쳐서이루어졌다. 인천상업중학교밴드부가본대와함께출발하지못하다가 12월 24일학도의용대의여학생 95명과함께인천항에서 원자호 에승선하여부산항에도착하였다. 이들밴드부전원은차후에육군종합학교군악대로전환되었으며여학생들은인천상업중학교출신으로통신학교에근무중이던신봉순대위의선처로통신학교에서지내게되었다. 그리고 12월 25일에학도의용대의잔여 130명이최재경의인솔에의해철도편으로부산까지남하하였으며강화남지대가추가적으로수송선 이천호 에승선하여부산까지이동하였다. 74) 해병학교와제2훈련소에입소한이후인천학도의용대대원들은각자군에속하여자신의길을개척하여갔다. 그러나이러한가운데서도학도의용대의연장자들은가능한범위안에서어린학생들을돌보았다. 인천학도의용대가출발할때나이먹은 형 들이가장많이들었던말은 동생이나다름없는후배들을잘돌보아달라 는당부였다. 75) 육군본부인사국장을만났던이계송과정대연이황준장으로부터중위계급을제안받았을때자신들만장교가되고어린동생들을이등병으로총알받이로 보낼수없다며거절한것은그대표적인예이다. 76) 김윤규는어린학생 들과함께화차지붕에앉아내려오며그들을위해가마니를사서바람을국방부가려주기도하였고식사를군사편찬연구소해결해주기도하였다. 77) 그리고이상현은 통영의방위군수용소에끝까지남아있으면서인천에서온학생들과여학생들을보호하고진로를알선해주기도하였다. 78) 이러한행동은인천이라는동일한지역의지역공동체안에서오랜세월을동고동락해온특별한관계에서형성된강력한유대감의발로로이해된다. 이들사이의강한유대는참전자들의증언을통해서잘드러나고 74) 같은책, 320~321 쪽. 75) 김병수의증언, 인천학생 6 25 참전사편찬위원회, 인천학생 6 25 참전사 Ⅲ, 229 쪽. 76) 인천학생 6 25 참전사편찬위원회, 인천학생 6 25 참전사 I, 386 쪽. 77) 김윤규의증언, 인천학생 6 25 참전사편찬위원회, 인천학생 6 25 참전사 Ⅲ, 273 쪽. 78) 이상현의증언, 같은책, 431~432 쪽.
6 25 전쟁기인천지구학도의용군의조직과활동 47 있다. 1997년 11월당시인천공업중학교 5학년이던윤중기는함께학도의용군으로참전하였던황하삼이전쟁터에서돌아오지못하자이를애통해하였다. 그리고고려대학교 2학년으로남동지대장으로활약하였던최수보는 1998년의증언에서시종일관어린동생들을잘돌볼것을다짐하였고그를따라준어린대원들을잊어본적이없다고고백하였다. 79) 이유대감은특별히어린학생들과여학생들에대한보호의형태로나타났다. 심지어제2훈련소에서신체검사를하여어린학생들이탈락하게되자상급생들이나서서 인천에서부터생사고락을같이하며이곳까지내려온저네들을그대로밖으로내보낼수없다 고간청하여입대시키기도하였다. 80) 이러한지역적유대는인천상업중학교에서물상교사로재직하다육군사관학교 8기로임관하여당시통신학교에근무하던신봉순대위의행적에서잘드러난다. 거처가없던인천학도의용대의학생들이 1951년초신봉순을찾아왔다. 이들의사정을들은이후신봉순은통신학교에입교한인천학생들이교육받는동안조교들이구타하지못하도록하였고안전한지역에서근무하도로배려하였다. 그리고오갈데없는 100여명의여학생들을통신학교의보조요원이나행정요원으로배치 하여생계를해결해주기도하였다. 81) 국방부군사편찬연구소 5. 맺음말 인천지구의학도의용군은 6 25 전쟁사학도의용군사를다시쓸만큼중 요한활동을하였다. 이들은개전초자발적으로다른어느지역보다먼저 79) 인천학도의용군기념관게시자료. 20013.3.17. 80) 김기학의증언, 같은책, 314 쪽. 김기학은 14 세에입대하였다. 81) 신봉순의증언, 인천학생 6 25 참전사편찬위원회, 인천학생 6 25 참전사 I, 366~367 쪽.
48 軍史第 87 號 (2013. 6) 학도의용군을조직하였고지역의원로의사결정기구의통제아래지역관공서와협조하여침착하게치안과질서를유지하였으며심지어국가공권력이철수한다음에도다시경찰을요청하여인천이조기에공산치하에떨어지는것을막아내었다. 이러한활동은전전편성되었던학도호국단의체제가작동하고있었기때문에가능한일이었다. 인천의수복은학도의용군의부활을가져왔다. 학도의용군은인민군치하의학정을경험하였던학생들이자발적으로참여하면서급격하게조직이확장되었고국방부정훈국의통제를받아자신의연고지에서치안과질서유지등의활동을활발하게전개하였고후방으로이동하여서는훈련소를거쳐정식으로군에입대하였다. 인천학도의용군의활동은일반적으로후방피난지역에서결성되어전쟁지원활동에종사하였던여타학도의용군의활동과는궤를달리하는것이었다. 이들은전황이불리해지면서국방부의철수방침에따라부산과통영까지이동하였고이후해병대와육군에입대하여정규군의일원으로조국수호에앞장섰다. 한편이러한와중에인천의학생들은강력한지역적유대감을유지하며서로를돌보는미덕을발휘하였다. 클라우제비츠 (Carl von. Clausewitz) 는전쟁의삼요소가운데국민 을지목하였고그국민이제공하는것이열정임을설명하였다. 6 25전쟁시국방부인천지구학도의용군은이러한군사편찬연구소클라우제비츠의설명을그대로구현한 사례였다. 프랑스혁명이후구세력들의침략으로부터조국을지키려군에자원하였던프랑스의젊은이들처럼인천의학생들은분연히일어서인천을지키려하였고이후에는군복을입고전선에뛰어들었다. 인천지구학도의용군은자발적인국민참여의전형적인사례이다. 학도의용군연구가제대로정착되지못한현실에서인천지구학도의용군은증언자료의정리로인하여높은학술적연구가치를지니고있다. 이것은순전히참전자들의증언을채록하고편집해낸인천학생편찬위의노력때문이다. 인천의사례가향후다른지역에서활동하였던학도의용군연구에좋은표본과기준이될수있을것으로기대된다. 아울러인천의
6 25 전쟁기인천지구학도의용군의조직과활동 49 사례는 6 25 전쟁당시학도의용군과연관된정부정책이지속적으로연구 되어야하는필요성도잘보여주고있다. ( 원고투고일 : 2013.4.1, 심사수정일 : 2013.5.14, 게재확정일 : 2013.5.22) 주제어 :6 25 전쟁, 학도의용군, 인천학도의용군, 전인천학생의용대, 학도호국단, 인천지구대한학도의용대, 해병대, 제 2 훈련소, 동생들 국방부군사편찬연구소
50 軍史第 87 號 (2013. 6) <ABSTRACT> OrganizationandActivitiesoftheStudentVolunteerForce atincheonduringthekoreanwar Son, Kyeong-ho Thispaperatemptsto explorethereality ofincheon StudentVolunteer Force(ISVF) in termsofitsorganization and activitiesduring thekorean War. The unitwas established underthe initiative ofseniorstudents of Incheon Student Volunteer Force which had been supported by South Korean governmentuntiltheoutbreakofthewar. Contrarytocommon knowledge, theisvfwasthefirststudentvolunteer force thatwas created on June 26, 1950. Unlike otherstudentvolunteer forces, theisvf played a greatrole in maintaining security atthe initial phase ofthe war. Even, the students asked Korea NationalPolice that had withdrawn from Incheon todefendthecity, and theydistributed food, andguardedmajormunicipalgovernmentalbuildings. Since the recovery ofincheon, the students reorganized theirunitand expanded 국방부 it to include more 군사편찬연구소 students around Incheon. Due to their impressiveactivitiesattheinitialphaseofthewar, ISVF could gain a lot of memberships. At this time, the ISVF was under the control of a detachmentoftheministry ofnationaldefensefolowingthepolicy ofthe South Koreangovernment. TheISVF wassuddenly ordered to moveto a southern provincedueto Chineseintervention in late1950. Nearly 3,000 studentsmadetheirways to the south without proper supports from the ROK government. Most students faced ordeals and hardships whilethey were moving toward the south. Eventualy, students began theirnew lives as marines and army soldiersaftertakingmilitarytraining.
6 25 전쟁기인천지구학도의용군의조직과활동 51 The ISVF and its students showed passion of people that was mentionedbyclausewitz. Thestudentssacrificedthemselvestosavetheir country withouthesitation. Atthe same time, they demonstrated strong fraternitybycaringeach other, which encouragedindividualstosurvivethe war. Key Words:The Korean War,StudentVolunteerForce,Incheon Student Volunteer Force, Whole Incheon Student Volunteer Unit, NationalStudentGuard,IncheonDetachmentofROK Student VolunteerUnit,The Marine Corps,The 2nd MilitaryTraining Camp,YoungerBrothers 국방부군사편찬연구소
6 25 전쟁시국제사회의대한 ( 對韓 ) 물자지원활동 53 6 25 전쟁시국제사회의대한 ( 對韓 ) 물자지원활동 -1950 년 58 년유엔의한국물자지원재정립을중심으로 - 양영조 * 1. 머리말 2. 유엔의개입과물자지원조치 3. 물자지원기구의주요활동 4. 유엔을통한각국의물자지원활동과규모 5. 맺음말 국방부군사편찬연구소 1. 머리말 6 25전쟁은한국경제를비롯한사회전반에걸쳐너무나큰피해의상처를남겼다. 이러한상황에서미국을비롯한유엔군을통한국제사회의원조와지원은민생안정과전후복구뿐만아니라재건과개발에있어절박한재원이었다. * 군사편찬연구소군사사부장
54 軍史第 87 號 (2013. 6) 유엔군은미국의경제협조처 (Economic Cooperation administration : ECA) 뿐만아니라유엔계통의한국민간구제단 (Civil Relief in Korea : CRIK), 주한유엔민간원조사령부 (UNCACK) 1), 유엔한국재건단 (UN Korean Reconstruction Agency : UNKRA) 등의기구를통해유엔회원국뿐 만아니라국제기구와비회원국들에게도지원을호소하였다. 전쟁중미 국과유엔으로부터받은구호원조의총액은 4 억 7 천 1 백 9 십만달러였 다. 2) 1958 년도에유엔기구를통한원조가모두종결됨에따라한국의대외 원조는모두미국에의한원조로한정되었고, 미국의원조도구호원조 ( 무 상원조 ) 에서개발원조 ( 공공차관 ) 로전환되었다. 이때까지미국과유엔원 조기구를통한무상원조의총액은매년 3 4 억달러의군사원조액수를 제외하고도 30 억달러규모에달하였다. 3) 전체원조액가운데유엔을통해도입된원조가 20% 를차지하였고, 유엔관련원조에서도미국지원비율이민간구제단원조의경우 97%, 한국재건단 (UNKRA) 원조의경우 66% 에해당하였다. 4) 6 25 전쟁시유엔과국제사회의물자지원및물자지원국현황에대해 서는일부연구결과가제출되어있다. 5) 그러나대부분의연구들은각국의 1) UNCACK(UN Civil Assistance Command. Korea) 는전쟁당시 유엔민사처 로주로국방부군사편찬연구소 호칭되었다. 국회도서관입법조사국, 한국통일부흥위원단보고서, 1965, 88 쪽.; 국방부, 한국전란 2 년지, 1952, C459 쪽. 2) 외무부, 한국외교 30 년, 1979, 140 쪽. 1953 년기준 4 억 7 천 1 백 9 십만달러는현재 (2011 년 ) 가치로약 38 억 7 천 3 백 8 십만달러이다. http://www.dollartimes.com/calculators/inflation.htm 3) 1945 년해방이후 1960 년까지유엔기관인 CRIK 와 UNKRA 등과미국원조기관인 GARIOA 및 AID 등을통한외원획득총액 ( 군원제외 ) 은약 30 억달러 ( 무상원조 ) 에달하였다. 위의책, 142 쪽. 4) 예종영, 한국전쟁과국제경제기구 : 미국과의연관성을중심으로, 강성학편, 유엔과한국전쟁, 리북, 2004, 164~165 쪽. 5) 최원규, 한국전쟁중국제연합민사원조사령부의전재민구호정책에관한연구 전략논총 제 8 호, 1996; 서용선, 한국전쟁지원사 : 인사 군수 민사지원, 국방군사연구소, 1997; 손문식, 유엔군지원사, 국방군사연구소, 1999; 이신화, 한국전쟁과인도주의적국제기구 : 인도적문제와구호재건활동을중심으로, 강성학편, 위의책 ; 예종영, 한국전쟁과국제경제기구 : 미국과의연관성을중심으로, 강성학편, 위의책 ; 김점숙,
6 25 전쟁시국제사회의대한 ( 對韓 ) 물자지원활동 55 정확한지원물자품목과액수, 그리고지원날짜등물자지원국의현황을파악하는데크게주의를기울이고있지못한편이다. 그것은주로자료의한계때문이기도하지만대부분의연구들이주로지원규모나지원기구자체에관심을둔때문이라고할것이다. 본고에서는주로 6 25전쟁지원국과관련하여자료를분석하고검증하였다. 어떤시기에어떤국가들이어떤과정을거쳐무엇을지원하였는지정리하고자한다. 지면상참전부대를파견한 16개국과의료부대를파견한 5개국등 21개국의지원내용에관해서는논외로하였으며, 또연구의대상시기는전쟁기간중약속한물자가전쟁기간부터 1958년에걸쳐지원된다는점을고려하여 1950년부터 1958년까지로하였다. 본고에서는미국과유엔의지원기구들이생산한 1차보고서들을주로분석하였으며, 이외유엔연감, 한국경제연감, 한국전란 1 5년지등의공식기록들을활용하였다. 6) 6 25 전쟁과유엔의역할 : 운크라원조를중심으로 나라사랑학술논문집 제 1 집, 2005, 국가보훈처 ; 허은, 1950 년전반미국의정치와한국사회헤게모니 한국사연구 제 133 호, 2006; 김학재, 한국전쟁과인도주의적구원의신화 : 북한점령시기주한유엔민간원조사령부 (UNCACK) 의창설과정과성격 사림 제 33 호, 2009. 6) 국방부, 한국전란 1~5 년지, 국방부, 1951~1956; 한국은행조사부, 경제연감, 한국은행, 1956; 외무부, 한국외교 30 년, 외무부, 1979; UNCACK, UN Civil Assistance Command Korea(UNCACK) 1951, RG338, Box17, Unit History, File No.3147; 국방부군사편찬연구소 UNCACK, Statistical Report on Status of CRIK supplies Received against FY 1951; CRIK, Estimated dollar value on UN contributions by contributing Nation for CRIK(25 June 1950-22 May 1952), 1953; CRIK, Statement of government pledges and contributions under Security Council resolutions pertaining to the Emergency Relief Programme, Korea, as at 30 June 1956; UNKRA, Statement of Contribution Received and Anticipated through FY 1953, 1954; UNKRA, Statement of government pledges and contributions to the UNKRA as at the 30 June 1956; US 8th Army Civil Affairs Section, Civil Assistance Files, 1950, NARA, RG 338( 미육군사령부문서군 ), Entry A1 179, Box 1437, Folder : Nov, Dec 1950); UNC, Command Report for 1950.9.3-1951.8.31); UN, Yearbook of the UN, UN, 1952~1958; GeneralRecordsDepartmentofState,ContributionsbyGovts Other than US, RG 59, UD-07D78, Box.2. 이들자료들은주로방선주교수와월드피스자유연합안재철대표, 그리고국립중앙도선관이수집한자료와국방부가 2012 년 3 월 NARA( 미국립문서기록관리청 ) 에서수집한자료들이다. 이들자료중 RG 59( 미국무부일반문서군 ) 에는물
56 軍史第 87 號 (2013. 6) 2. 유엔의개입과물자지원조치 6 25전쟁초기정부는국토의대부분을상실하고국민들이재산과물품을약탈당하여전반적으로물자부족현상에직면하였다. 정부는남침초기부터북한군의저지와함께시급한구호사업을위하여미국을비롯한우방국과국제기구에적극적인지원을호소하였다. 한국과미국의지원요청을받은유엔안보리는 1950 년 6월 27일과 7월 7일회원국들에게대한민국에대한즉각적인군사원조를제공하도록결의하였고, 7월 13일에는유엔군사령관의요청으로유엔사무총장이한국에대한원조를회원국들에게호소하기도했다. 또한 7월 14일자결의로서한국에대한군사, 경제양면의원조를제공하되, 미국통할하의유엔군사령부를통해한국을지원하도록결의하였다. 아울러유엔경제사회이사회는 1950년 7월 31일한국민간인에게필요한물자를지원하기위해한국민간인구호에관한다음과같은중요한결의안을채택하였다. 7) 유엔안전보장이사회는한국국민이당하고있는인고와결핍을인식 하고 ( 중략 ) 유엔군사령부에대해한국국민의구제와급양에필요한품목 의결정과집행하는임무를수행할것을요청하며, 유엔사무총장에대해국방부군사편찬연구소 서는유엔군사령부가요구한구제와급양에관한원조물자를조달하여 지원하도록하였다. 그리고유엔군사령부는안전보장이사회에구호사업에관한적절한보고서를제출하도록하였다. 또한유엔사무총장에게는경제이사회, 유엔의유관기관, 기타비정부기관등에도안전보장이사회를대신하여한국민간인에대한원조요청을하도록하였다. 유엔의지원요청결의안은이후유엔군사령관에게한국민간인구호에 자지원국관련자료들이포함되어있다. 7) 국방부, 한국전란 3 년지, 1954, p.c109; 외무부, 한국외교 30 년, 139 쪽. 유엔경제사회이사회는제 479 차회의에서영국, 프랑스, 노르웨이가민간인구호에관한결의안을제출하였는데, 유고슬라비아가기권하고나머지 9 개국의찬성을얻어채택되었다.
6 25 전쟁시국제사회의대한 ( 對韓 ) 물자지원활동 57 관한필요사항을결정짓는임무와구호물자를현지에서분배하는절차등을결정, 시행하는권한을부여함으로써가시화되었다. 1950년 8월중순유엔사무총장과유엔군사령관은물자의요청과공급절차등을협의하였고, 그결과다음과같은물자지원에관한세부절차들을마련하였다. 먼저유엔군사령부가구호에절실한물품의원조요청서를사무총장에게제출한다. 그러면사무총장은지원능력이있는회원국과국제기구들을검토하여그것을해당국가와기구에전달하며, 또해당국가로부터지원신청서를접수하여다시그것을유엔군사령부에전달한다. 유엔군사령부는지원신청목록의세부사항을검토하여최종적으로사무총장에게보고한다. 그후부터는유엔군사령부가해당정부및기관들과직접협조하여물자명세를결정짓고또한국으로수송하기까지의모든절차를협의결정하도록하였다. 이로써유엔은한국에대한구호물자지원을유엔군사령부를통해합리적으로이루어지도록체계화하였다. 한편유엔총회는유엔군이 38도선을돌파할무렵인 1950년 10월 7일통일된한반도의건설과구호및재건업무를수행할기구로유엔한국통일부흥위원단 (UNCURK) 을창설하였다. 8) 이어동년 11월 14일에는한 국국민들에게구호물품과경제재건원조가긴급하다는사실을강조하고 한국구제재건계획을결의하였다. 유엔총회는 1951년 1월부터 1년간예상되는국방부약 2억 5천만달러에군사편찬연구소대한사용계획안을검토하도록경제사회이 사회에요구하였다. 이에통일부흥단 (UNCURK) 도 1951년 1월 31일세계각국정부와기관에보다적극적인지원을요청하는다음과같은요청서를전달하였다. 9) ( 전략 ) 지난 11 월말에는해결된듯이보이던피난민문제가다시제기 되었으며집잃은수백만의사람들에게침구류, 의류, 신발, 약품등을 8) 유엔한국통일부흥단의영문명칭은 United Nations Commission for the Unification and Rehabilitation of Korea(UNCURK) 이다. 9) 국방부, 한국전란 1 년지, C184~185 쪽.
58 軍史第 87 號 (2013. 6) 공급해주지않으면안되게되었다. 그리고조기에끝날것처럼보였 던전쟁은이전보다더넓은지역으로확산되어작전지역의도시, 촌락, 공장, 동력시설들은수없이파괴되고있다.( 하략 ) 유엔군사령부는물자지원요청과공급등의절차가마련되자유엔으로부터보건후생분야의전문가를지원받아한국정부대표, 유엔대표들과협조하여원조물량을산출하여유엔사무총장에게원조를요청하게되었다. 아울러유엔군사령부는매 15일마다유엔에제출하는작전보고서에수시로물자지원국을확대시켜줄것을강조하였다. 10) 유엔군사령부는물자지원절차에따라긴급구호물자에대해선총 16차례아래와같이유엔에특별히요청서를제출하였다. 11) 유엔군사령부의요청중 12차례의요청은보급물자의요청으로금액으로는약 5천 6백만달러로추산되었고, 나머지 4차례의요청은기타협력을요구하는것이었다. 이를보다구체적으로살펴보면, 유엔군사령부는먼저 1950년 8월 5일부터 9월 20일까지유엔사무총장에게 8차례긴급구호품의지원을요청하였다. 이것을금액으로환산하면 3천 4백만달러에상당하였으며, 주요 요청내용은약품, 의료보급물자, 공공보건단체파견, 보건위생전문가파견국방부, 곡물, 사탕, 식염, 일반보급품군사편찬연구소등이었다. 그결과미국의긴급조치구호품에의존하던주한유엔민간원조사령부 (UNCACK) 의구호활동은 10월부터점차활발해졌다. 그러나중공군참전으로전세가역전되면서구호계획과물자수요가크게변화되었다. 유엔군사령부는북한주민들이대규모로월남하자백만명이상의피난민들이구호를받아야될것으로판단하였다. 이에유엔군사령부는긴급한수요를충당하기위하여 1950 년 10월 12일부터 1951년 1월 10일까지추가로다시 8차례물자를요청하였다. 이는 10) 서용선, 한국전쟁지원사, 232 쪽. 11) 국방부, 위의책, C189~190 쪽.
6 25 전쟁시국제사회의대한 ( 對韓 ) 물자지원활동 59 금액으로환산하면약 2 천 4 백 7 십만달러에상당하였고, 그내용은모 포, 의료보급품, 목재, 보건후생요원, 교육용보급품, 피복등이었다. < 표 1> 유엔군사령부의긴급물자지원요청현황 (1951.2.7) 12) 순번요청일자요청내용 평가금액 ( 달러 ) 1 호 1950. 8. 5 의료보급품 29 종 735,000 2 호 1950. 8. 5 3 호 1950. 9. 1 지방단위보건반 ( 의료요원 : 5명, 후생전문가 : 5명, 행정관 : 5명 ) 국가단위보건위생요원 ( 단장, 보건관, 보건후생관, 행정관각 1명 ) 대상국가, 기구 34 개회원국, WHO, IRO - WHO, IRO - WHO 4 호 1950. 9. 5 미곡 : 40,000 톤, 대맥 : 4,100 톤 6,875,000 12 개회원국 5 호 1950. 9.14 미곡 : 20,000 톤, 대맥 : 27,400 톤, 소맥 : 20,000 톤, 소맥분 : 10,000 톤, 단백질식물 : 10,000 톤 7,912,500 15 개회원국 6 호 1950. 9.16 사탕 : 3,000 톤 375,000 8 개회원국 7 호 1950. 9.18 식염 : 50,000 톤 1,250,000 2 개회원국 8 호 1950. 9.20 일반보급품 13 종 ( 천막, 모포, 모직, 면피복, 비누, 우유등 ) 14,378,000 54 개회원국, UNICEF 9 호 1950.10.12 모포 : 1,000,000 2,000,000 10 호 1950.11. 6 의료보급품 12 종 3,236,830 11 개회원국, IRO, UNICEF 전회원국, IRO, UNICEF 11호 1950.11. 1 목재 : 110,000톤 500,000 13개회원국국방부보건후생요원군사편찬연구소 ( 보건관 : 9명, WHO, 12 호 1950.11.11 13 호 1950.11.28 보건후생관 : 9 명, 위생전문가 : 9 명, 행정관 : 1 명, 보급관 : 1 명 ) 보건후생원 ( 보건관 : 5 명, 후생관 : 5 명, 위생전문가 : 5 명, 행정관 : 4 명, 재무관 : 3 명, 노무관 : 2 명, 토목기술자 : 5 명, 보급관 : 5 명 ) - - 적십자사연맹 ILO, WHO, IRO 14 호 1950.12. 4 교육용보급물 4,000,000 UNESCO 15 호 1951. 1. 3 의료보급품 - 제 10 호와동일 16 호 1951. 1.10 피복 15,000,000 전회원국, UNICEF, 기타비정부기관 12) 위와같음.
60 軍史第 87 號 (2013. 6) 이와같이유엔군사령부로부터지원요청을받은유엔사무총장은이들요청을충족시키는데가장도움이될수있다고판단되는각국정부 ( 미국제외 ) 와기관, 국제기구등에요청서를전달하였다. 유엔군사령부의긴급물자지원요청현황을정리하면앞의 < 표 1> 과같다. < 표 1> 과같이, 유엔군사령부는 1950년 8월 5일제1호로의료보급품을긴급히유엔회원국과국제기구에특별요청하였고, 1951년 1월 10월제16호를마지막으로특별지원요청서를송부하였다. 긴급물자의요청내용은대체로초기에는의료, 보건위생, 식량등이대부분을차지하였고, 그후점차의류, 모포, 목재, 교육비품, 일반보급품등으로확대해나갔다. 이러한유엔군사령부의특별지원요청내용은차후유엔회원국과비회원국, 그리고국제기구들이한국에물자를지원하는중요한기준이되었다. 즉유엔회원국과국제기구들은이유엔군사령부의특별지원요청에의거하여자국에요청된긴급물자들을유엔이정한절차에따라지원하게되었다. < 표 1> 에서특기할만한것은제10호와제16호지원요청에서유엔군사령부가유엔전회원국에의료보급품과피복을요청하였다는사실이 다. 당시유엔회원국 60 개국가운데공산국 6 개국 ( 소련, 벨로루시, 우크 라이나, 유고슬라비아, 체코슬로바키아, 폴란드등 ) 에게도긴급구호를위한국방부물자지원을요청한것은군사편찬연구소유엔군이유엔의결의하에한반도의평화와 안전을위해편성되었다는사실을부각시키려는의미였다고생각된다. 후술하는바와같이, 전쟁중유엔회원국은아니지만공산국가운데헝가리가유엔군을지원하여물자를지원하였다는사실은이채로운현상이다. 전쟁기간국제사회의물자지원은유엔군사령부의특별요청뿐만아니라유엔사무총장의요청과유엔기구인한국민간구제단과유엔한국재건단, 그리고미국정부와기관, 단체등의요청에의해서도이루어졌다. 유엔은다양한루트를통해가능한많은국가들이물자지원에동참해줄것을호소했다.
6 25 전쟁시국제사회의대한 ( 對韓 ) 물자지원활동 61 3. 물자지원기구의주요활동 1) 미국경제협조처 (ECA) 의역할 경제협조처는 1948 년미국의대통령직속기관으로설치된대외원조 기구였다. 이기구는본래유럽부흥계획을추진하기위해설립되었지만, 이후세계각국을대상으로원조를계획집행하는중심기구가되었다. 해방직후한반도장래를결정하기위해개최된미소공동위원회가난 항을겪었고, 결국한반도문제는유엔에서처리하도록결정되었다. 이 에 1947 년 11 월유엔한국임시위원회 (UNTCOK) 가설치되어한국문제를 주관하였고, 유엔총회는그위원회의결과보고에따라대한민국을한반 도내유일합법정부로결의하였다. 13) 아울러임시위원단은정부수립후 유엔한국위원회 (UNCOK) 로전환되어한반도문제를유엔에보고하는 임무를수행하였다. 정부는수립직후어려운국내경제상황하에서국민경제안정을위한 외국원조의획득노력을경주하는한편기본경제체제를확립하는데힘 을기울였다. 정부와국민들은미국과의협조하에난관을극복하면서 우리경제를자유주의경제체제로육성하는데노력하였다. 국방부군사편찬연구소 정부는 1948 년 11 월 한미경제및재산에관한협정 을체결하여미 군정으로부터재정권을인수하고, 같은해 12 월 10 일에는 한미경제원조 협정 을체결하여미국으로부터 3 년간 1 억 2 천만달러의원조를받게되 었다. 14) 한미경제원조협정은경제력이미약한신생한국에재정적토대를마련 해주었을뿐만아니라국내일반경제정책에도적지않은영향을주었 다. 특히이협정은미국이 1948 년도에의결된외국원조법에의하여서 구제국에제공하고있던경제협조처 (ECA) 원조를한국에도적용할수 13) 외무부, 한국외교 30 년, 150 쪽. 14) 전사편찬위원회, 국방사 제 1 집 ; 한국은행, 경제연감, 1~210 쪽.
62 軍史第 87 號 (2013. 6) 있는근거가되었다. 당시한국경제는정부수립이후통화량의증발, 재정적자누적, 그리고인플레이션의악순환등으로경제적불안정을보였으나미국으로부터원조 (ECA) 를지원받아점차안정추세를보이기시작하였다. 그러나 ECA 원조가어느정도궤도에올라가기전에전쟁이발발함으로써한국경제는다시추락하고말았다. ECA 원조는전쟁발발로중단될때까지 8천 3백만달러에달하였으며, 미사용분 2천 6백만달러는유엔군에게이양되었다. 15) 이로써 ECA 는구호원조에대한책임과권한을유엔군사령부에넘겼고이후 1950년 7월 31일유엔안보리결의에따라유엔군사령부의원조관련문제를지원하였다. 16) ECA의원조임무는최종 1950년 10월 24일공식적으로해제되었다. 17) 2) 한국민간구제단 (CRIK) 의역할전쟁초기정부는피난민구호의어려움에직면하자주로미국과유엔 의구호물자에의존하여구호활동을전개하였다. 전쟁난민에대한구호 는당시급박하게전개되는전황, 혼란에빠진행정체계, 그리고부족한국방부군사편찬연구소 물자와예산등으로인해계획도수립하지못하고있었다. 특히 1950년 7월대구와부산지역에피난민들이집중되어전쟁난민에대한생필품지원문제가심각한사회문제로까지부각되었다. 전쟁초기민간인에대한구호는미국의긴급조치에의한담요, 의복, 생활필수품등의물자에의존하였으나그것으로는턱없이부족한실정이었다. 18) 15) ECA 원조미사용분은이후 UNCACK 에이양되어 SEC(Supplies from Cooperation) 라는명칭하에원조가계속되었다. 16) 김학재, 앞의논문, 20 쪽. 17) US 8th Army Civil Affairs Section, Civil Assistance Files, 1950, NARA, RG 338, Entry A1 179, Box 1437, Folder : Nov, Dec 1950. 18) 개전직후미국의긴급구호조치.
6 25 전쟁시국제사회의대한 ( 對韓 ) 물자지원활동 63 이에유엔사무총장은 1950년 7월 31일유엔의전쟁난민구호결의에이어, 9월 8일유엔으로기부되는징수금과기타의모든현금을유엔군사령관을통하여한국국민에게제공하기위하여한국민간구제단 (CRIK) 을설치하였다. 민간구제단원조의책임은 1950년 9월 29일자트루먼대통령을거쳐유엔군사령관에게위임되었다. 19) 그후민간구제단은 1950년 11월 2일유엔군사령부와한국정부가설치한중앙구호위원회와협의하여구호사업을전개하였다. 우리정부가전쟁기간 (1950.7~1953.7) 미국및유엔으로부터받은구호원조의총액은 4억 7천 1백 9십만달러였으며, 그중민간구제단의원조비중이 3억 8천 8백 7십만달러에달하였다. 20) 그내역의분포도는식료품이 40%, 의료위생용품이 3.6%, 연료가 5.6%, 건설자재가 5.5%, 운수용품이 1%, 농업용품이 13%, 고무및고무제품이 1.3%, 옷감및의류가 24%, 잡화가 4% 등으로식료품, 의류, 농업용품등소비재가주종이었다. 따라서민간구제단의원조는전쟁중소비재원조를통해한국민들의전시생활을안정화시키는것이주목적이었으며, 휴전이후에는구호와재건을위해 1958년까지지속되었다. 3) 주한유엔민간원조사령부 (UNCACK) 의역할국방부군사편찬연구소 전쟁발발직후부터민간구호문제에대해고심한유엔은한국에서 구호와재건사업을체계적으로주도하기위해유엔민간원조사령부 (UNCACK) 와유엔한국재건단 (UNKRA) 등원조와관련된중추기구를설치하였다. 즉, 전쟁기간중의전쟁난민구호는민간원조사가담당하였고, 전쟁종결후전후복구는한국재건단이담당하도록각각책임과권한을조정하였다. 21) 19) 외무부, 한국외교 30 년, 1979, 139 쪽. 20) 위의책, 140 쪽. 21) 손문식, 앞의책, 462 쪽.
64 軍史第 87 號 (2013. 6) 낙동강방어선이편성될무렵인 1950년 8월전쟁난민은이미 100만명을넘어섰다. 상황이악화되자정부는물론미제8군도구호문제를해결하기어려웠다. 이에유엔군사령부가이재민대책이마련되지않으면작전에도영향을미칠수있다고판단하고해소방안을적극적으로검토하기시작하였다. 맥아더사령관은우선전쟁초기긴급한구호문제를해결하기위해전쟁이전부터한국정세에밝은경제협조처 (ECA) 를통하여구호활동을시작하였다. 그는구호문제가점차심각해져사회문제화되자미제8군사령관이구호책임을담당하도록지시하였다. 맥아더장군은 1950년 9월 3일특별참모부서인보건복지부 (Crawford T. Sams 준장 ) 를신설하여구호문제를해소하고자했다. 22) 유엔군사령부의보건복지부장은유엔군사령관의명령에따라유엔보건복지파견대 (UN Public Health & Welfare Detachment) 를조직하여한국에급파하였다. 이들의임무는부흥과재건을위해미제8군의민사처를지도하는것이었다. 23) 이후유엔군사령부보건복지파견대는 1950년 10월 30일자로미제8 군예하에민간원조사령부 (Civil Assistance Command : CAC) 가창 설되자그에흡수되어동일한임무를수행하였다. 민간원조사령부는챔 페니 (Arthur S. Champeny) 사령관의건의에따라 1950년 11월 3일에국방부 유엔 이라는이름을부가하였고군사편찬연구소 1950년 12월 8일자로주한유엔민간 원조사령부 (UNCACK) 로다시바뀌었다. 24) 민간원조사 (UNCACK) 의조직구성은사령부에사령관, 부사령관이있었고예하에행정, 보건, 복지, 위생, 보급, 공보교육, 경제부및각도별지역팀이있었다. 1951년 9월현재 75명의장교, 95명의민간인, 154명의사병등총 323명정도의인원으로구성되어있었다. 25) 22) UNC, Command Report for 1950.9.3. 김학재, 앞의논문, 18 쪽재인용. 23) 국회도서관입법조사국, 한국통일부흥위원단보고서, 1965, 88 쪽. 24) 손문식, 앞의책, 460 쪽 ; 김학재, 앞의논문, 20~21 쪽. 25) 김학재, 앞의논문, 24 쪽.
6 25 전쟁시국제사회의대한 ( 對韓 ) 물자지원활동 65 미제8군사령관워커장군은민간구호에대해전투지역은각군단및사단의민사처가담당하고기타지역은민간원조사가담당하도록조정하였다. 따라서민간원조사는미제8군예하의주요부대로서한국정부및각도청과구호업무를협조할수있도록임무를받았다. 또한민간원조사는유엔에서직접고용한전문가들과유엔사무총장이추천한전문가들을고용하여구호업무를수행하였다. 그들대부분은한국정부의고문으로도활동하여민간구호사업에크게기여하였다. 26) 당시민간원조사의기본임무는질병, 기아방지를통해전선후방의상황을개선함으로써군사작전이혼란에빠지는것을방지하는것이었으며, 부차적인임무는한국의경제부흥사업을지원하는것이었다. 후자의임무는경제협조처 (ECA) 가그사업을중지함에따라인수한것이었다. 미제8군사령부예하에서민간인구호활동을전담하던민간원조사는 1952년 8월 1일유엔군사령부의직할기구로신설된한국병참관구사령부 (KCOMZ) 에통합되어구호업무를계속수행하였다. 이기구도휴전성립직전인 1953년 7월 1일한국민간원조사령부 (Korean Civil Assistance Command : KCAC) 로개칭되었다. 27) 민간원조사는소속과명칭이수차례바뀌었으나그업무면에서는큰 변화가없었다. 이조직은창설직후부터질병, 기아해소등구호사업과국방부소규모부흥사업을실시하였으며군사편찬연구소, 전쟁중에주로구호물자의요청 및도입, 피난민구호, 고아원등의수용시설유지관리, 피난민재정착지원, 의료및교육시설마련등다양한지원임무를수행하였다. 민간원조사는유엔군사령부및미제8군에소속되어명령을받는부대였으며, 단순히원조물자의배분만을담당한것이아니라군사점령지역내에서의민간인, 피난민통제와관리업무도수행했다. 28) 이기구는군 26) 국회도서관입법조사국, 한국통일부흥위원단보고서, 89 쪽. 27) 위의자료, 226~227 쪽. 한국병참관구사령부의영문명칭은 Korean Communications Zone Command(KComZ) 이다. 28) 김학재, 앞의논문, 5 쪽.
66 軍史第 87 號 (2013. 6) 내부의민사기구에서출발한조직이었지만, 북한점령정책이란보다포 괄적문제에실질적으로대응하기위해유엔의이름을걸고창설된조직 이었다. 4) 유엔한국재건단 (UNKRA) 의역할유엔군사령부는북한지역점령과민사정책을논의하던시기에이를담당할새로운유엔기구의창설을필요로하였다. 이에유엔은 10.7 총회결의안에근거하여한국통일부흥위원단 (UNCURK) 을설립하였다. 이어 12일유엔경제사회이사회에서는종전후의한국재건및부흥에관한회의를개최하고미국의제안을받아들여한국재건단을설치하기로합의하였다. 29) 이에유엔은 1950년 12월 1일제5차유엔총회결의 410호 (V) 에의거하여유엔한국재건단 (UNKRA) 을창설하였다. 30) 유엔군의북진작전으로인한군사적승리와함께한반도통일이목전에다가오자곧경제재건사업을착수할것으로예상하였고오스트레일리아, 칠레, 네덜란드, 파키스탄, 필리핀, 태국, 터키대표로한국재건단을편성한것이다. 한국재건단 은총 7개국으로구성되며, 구제필요에대한한도를결정하는일, 각국의국방부기여품을입수하는일, 원조물자의군사편찬연구소구입수송, 분배및이에대한이 용상황을감독하는일그리고구제금품의분배이용에관하여한국정부 의자문에응하는일등을수행하기로합의하였다. 재건단은창설시우선전쟁으로파괴된경제를전전수준으로재건하기위한사업을계획하였으나, 중공군의참전으로전황이악화됨에따라유엔민간원조사령부 (UNCACK) 를지원하여구호사업에치중하게되었다. 재건단은 1 4후퇴시부산으로철수하게됨으로써사실상자체활동이어려워져소극적인활동에머물렀고휴전이후에보다적극적으로 29) 동아일보 1950 년 10 월 19 일자. 30) 외무부, 한국외교 30 년, 139 쪽.
6 25 전쟁시국제사회의대한 ( 對韓 ) 물자지원활동 67 활동하게되었다. 중공군참전이후유엔군사령부는전투물자수요뿐만아니라전체적인화물양이급격히증가하자, 선박을이용한물자수송과화물의하역은군사작전지원에우선을두고있었다. 이로인해한국재건단의활동은부분적으로제약을받았고, 이후구호사업은군의통제하에민간원조사 (UNCACK) 가중심이되었다. 실제한국재건단은창설이후부터구호활동, 구호물자운송, 지원창구의단일화등을두고민간원조사와마찰을겪었다. 결국이문제로재건단장인킹슬리 (Kingsley) 가 1951년 12월말유엔군사령부와협의하여역할을조정할수밖에없었다. 즉, 한국재건단은한국에서군사작전이진행되고있는동안 ( 제1국면 ) 에는재건계획만을수립하고, 전쟁종식약 6개월이후 ( 제2국면 ) 부터는모든구호와재건사업의책임을맡는다는데합의하였다. 아울러종전시까지민간원조사의활동을보좌하고각국정부에원조요청과접수역할을하기로했다. 31) 이합의에따라재건단의 1951년과 1952년의활동은민간원조사의전쟁난민구호계획을지원하면서차후직접실시할아래와같은재건사업계획에주력하였다. < 표 2> 한국재건단의재건계획 32) 부문세부사업할당금액 ( 달러 ) 국방부군사편찬연구소생필품식량, 식염, 콩, 비료등수입 1천 4백만 주요기계 공업재건용기계수입 1천 1백 5십만 교 육 학교실험기구, 직업교육, 학교보수및재건, 수산학교설립등 8백만 전 력 변전및송전선정비, 발전소재건, 신발전소설치등 7백 1십만 교통및통신 항만확충, 철로및침목수리등 7백만 식량및농업 농업연구, 수리사업확충등 6백 9십만 주 택 전쟁난민용주택건축등 3백만 보건위생및후생 병원재건, 이동진료소설치등 2백 5십만 지하자원 광물연구소재건, 광물장려금등 2백만 31) 대한민국부흥부, 부흥백서, 1957, 179~180 쪽 ; 국방방부, 한국전란 2 년지, C459 쪽. 32) 국방부, 한국전란 3 년지, C110 쪽.
68 軍史第 87 號 (2013. 6) 이후한국재건단은역할조정에따라민간원조사령부를지원하는활동을전개하였으나상당기간그역할이미미하고침체되어있었다. 그러던중 1952년 10월재건단은처음으로한국구호및재건사업비로 7천만달러를획득함으로써한국의구호와재건에본격적으로참여하게되었다. 이로써재건단은명실공히한국의구호와재건을위해매우중요한기관중의하나로역할을담당하게되었다. 33) 한국재건단은이후전쟁으로파괴된산업, 교통, 통신시설을복구하고의료, 교육시설등의재건을통해민생안정에주력하였고, 1958년까지 1억 2천만달러상당의원조를통해전후부훙사업에크게기여했다. 34) 재건단의사업은당초의목표보다훨씬광범위한시멘트산업이나섬유산업등의부흥사업으로발전하였다. 또한재건단은전쟁으로인한부상병과민간환자의치료, 그리고의사및의료요원의양성을위해국립의료원이설립되는데에도크게기여하였다. 35) 4. 유엔을통한각국의물자지원활동과규모 국방부 1) 기존물자지원국현황과군사편찬연구소문제점 현재까지물자지원국의현황에대해서는자료마다차이가있는편이다. 이것은국내연구결과뿐만아니라유엔산하의기구간의보고서에도다소간의편차를보이고있기때문이다. 자료마다지원현황에차이가발생하는것은지원기준이나보고기관, 그리고시기등이각기상이했기때문이다. 36) 유엔을통한물자지원국현황에대해한국의공식적인자료는 33) 위의자료, C107 쪽. 34) 외무부, 한국외교 30 년, 152 쪽. 35) 이신화, 앞의논문, 194 쪽. 36) 2010 년 9 월월드피스자유연합이 6 25 전쟁에대한민국을지원한나라를기존에파악된
6 25 전쟁시국제사회의대한 ( 對韓 ) 물자지원활동 69 국방부의 한국전란지 이다. 이자료에서는각국의물자지원현황을다 음과같이집계하고있다. 다음자료는국방부가 1950 년 6 월 25 일부터 1954 년 8 월 31 일까지 유엔의요청에따라한국구호와재건을위해물자를지원한나라들의 현황을집계한내용이다. 위의통계에의하면, 1954 년 8 월 31 일까지유 엔을통해물자지원을약속한국가는총 32 개국이고그중브라질, 칠 레, 도미니카, 이집트, 레바논, 파나마등 6 개국은지원약속은하였으나 실제지원하지않은것으로집계되었다. 37) 즉, 물자지원국은참전국과 의료지원국 21 개국을제외하고총 26 개국으로파악하고있다. 그런데이수치는두가지측면에서문제를갖고있다. 첫째, 이자료 의현황은유엔의특별요청에의한물자지원내용과결과만을집계한것 이고한국민간구제단 (CRIK) 이나긴급지원 (ERP) 등을통해지원된내용 을포함하고있지못하다는점이다. 둘째, 한국전란지자료는 5 년지를 마지막으로편찬하였기때문에 1954 년 9 월 1 일이후의상황이누락되어 있다는사실이다. 전쟁기간동안유엔의물자지원요청과그에따른각국 의지원약속에의한물자지원은휴전이후 1958 년까지지속되었다. 위의 자료는이러한내용의물자지원내용이누락되어있는것이다. 국방부군사편찬연구소 참전국 16 개국, 의료지원국 5 개국, 물자지원국 20 개국 ( 군사편찬연구소, 알아봅시다 6 25 전쟁사 제 2 권, 신오성, 2005, p.36) 외에 26 개국 ( 물자지원 19 개국, 전후복구 6 개국, 비공식지원국일본 1 개국 ) 을추가포함해야한다는의견을제시하여영국기네스북에등재기록하였다. 월드피스는최초전후복구에스리랑카도포함시켜제의하였으나, 영국기네스북의자체조사로스리랑카가한국통일부흥위원회 (UNCURK) 창설시기권했다는이유로제외되었다. UNCURK 는 1950 년 10 월에창설되었고스리랑카는유엔에 1955 년에가입하였으므로, 그역시이치에맞지않다. 국방부에서는 2012 년 1 월기네스북사에 67 개국에관한내용의재검토를요청하였고, 그결과기네스사로부터유엔결의찬성의사를표명한국가들까지포함할경우 67 개국이지만, 한국국방부의연구결과에따라등재내용을수정할용의가있다고하였다. 기네스사카를로스기록관리팀장이국방부김일생인사복지실장에게보낸서한 (2012.1.24. 일자 ). 37) 브라질의경우 1950 년 9 월 5 천만 Cruzeiro(2,702,703 달러가치 ) 의지원을제의했으나, 미결제잔액으로남아있다. UNKRA J. McLean to Gaile Calub, ANNEXⅠ(Emergency Relief Program: Korea, Summary of Assistance(As at 30 June 1953).
70 軍史第 87 號 (2013. 6) < 표 3> 각국의한국구호재건상황 (1954 년 8 월 31 일까지지원약속및지원 ) 38) 긴급구호계획및안전보장이사회결의구분의거한지원약속및지원 지원현황 현물 미결제잔액 지원약속 지원총액 미결재잔액 1 아르헨티나 - - 500,000 500,000-2 브라질 - 2,702,703 2,702,703-2,702,703 3 버마 ( 미얀마 ) - - 49,934 49,934-4 칠레 - - 250,000-250,000 5 중국 634,782-634,782 634,782-6 쿠바 270,962-279,962 270,962-7 도미니카 - - 10,000-10,000 8 에콰도르 99,441-99,441 99,441-9 이집트 - - 28,716-28,716 10 엘살바도르 - - 500 500-11 아이티 2,000-2,000 2,000-12 온두라스 - - 2,500 2,500-13 아이슬란드 45,400-45,400 45,400-14 인도네시아 - - 143,706 100,000 43,706 15 이스라엘 63,000-96,600 96,600-16 레바논 - - - - - 17 라이베리아 10,000 - - - - 18 멕시코 346,821 - - - - 19 파키스탄 373,285 - - - - 20 파나마 - - - - - 21 파라과이 - - 10,000 10,000 - 국방부 22 페루 58,723 군사편찬연구소 - 58,723 58,723-23 사우디 - - 20,000 20,000-24 우루과이 250,780 2,000,000 2,250,780 250,780 2,000,000 25 베네수엘라 80,842-180,842 180,842-26 오스트리아 - - 174,474 174,474-27 캄보디아 27,429-27,429 27,429-28 서독 47,619-47,619 47,619-29 일본 50,000-50,000 50,000-30 모나코 - - 572 572-31 스위스 - - 255,814 255,814-32 베트남 1,943-11,943 11,943-38) 국방부, 한국전란 5 년지, 1955, D19~21 쪽 ; Contributions by Govts Other than US, RG 59, UD-07D78, Box.2. 브라질의경우여전히국회에계류중이었다.`
6 25 전쟁시국제사회의대한 ( 對韓 ) 물자지원활동 71 특히, 앞의통계는한국민간구제단 (CRIK) 과한국재건단등의물자지원보고서들과대조할때부분적인오류마저있음이확인된다. 즉, 약속금액을지원하지않은나라 6개국의내용을한국재건단의보고서를통해확인한결과, 후술하겠지만, 브라질을제외하고칠레, 이집트, 레바논, 파나마등이 1953년 12월까지지원했음을확인할수있다. 39) 상기통계는 1954년 6월까지의상황을기록한것인데도이들의지원내용이누락되어있는것이며, 물자지원내용을완전하게담고있지못하고있다. 따라서지금까지 6 25전쟁에관한물자지원국현황은공식적으로완전하게정립되어있지못하다고할수있다. 그러면, 물자지원국현황에관한이상의문제점을염두에두고다음항부터각국의물자지원상황을앞에제시된유엔의특별요청에의한지원에추가하여각국이지원한물자지원에관한당시보고서를통해좀더구체적으로분석하기로한다. 2) 한국민간구제단 (CRIK) 을통한물자지원유엔의한국에대한물자지원은 1950년 7월 14일유엔사무총장이유엔회원국에지원을요청하자전투부대와의료지원부대를파견하지않은 다수의국가들이식량, 의약품, 의류등비군사분야의물자를제공할의사를국방부표명함으로써시작되었다군사편찬연구소. 당시국제사회는서유럽이제 2 차세계대전의영향때문에고통을겪고 있었고, 남아메리카국가들도자체경제기반이취약하여지원에는많은어려움이있었다. 그럼에도불구하고상당수의국가들이유엔요청에의거하여자국의능력과현실에따라한국민들의구호와복구를위한물자지원에동참하였다. 먼저유엔군사령부의긴급물자에대한특별요청에따라 1950년 7월부터유엔회원국들이지원의사를밝히기시작했다. 1951년 2월까지지원의사를밝힌국가들 ( 참전국과의료지원국제외 ) 은정리하면다음의표와 39) UNKRA, Statement of Contribution Received and Anticipated through FY 1953.
72 軍史第 87 號 (2013. 6) 같다. 40) < 표 4> 유엔회원국의물자지원제의현황 (1951.2.7 일현재 ) 국가명지원제의일물자품목수량비고브라질 1950. 9. 22 크루제이토스 270만달러상당요청수락, 국회통과대기석탄 9,900톤 중국 ( 대만 ) 1950.10. 4 미곡 식염 1,000 톤 3,000 톤 직접한국정부에운송 DDT 2,000 톤 사탕 2,000 톤제 6 호요청수락 쿠바 1950.10. 2 혈장 - 제 1 호요청미결정 주정 10.000갤런 요청수락 1950. 8. 1 의료물품 - 요청미수락 에콰도르 1950.10.12 미곡 500톤 제5호요청수락 아이슬란드 1950. 9.14 간유 125톤 요청수락 이스라엘 1950. 8.22 의료보급품 - 제1호요청수락 레바논 1950. 7.26 현금 5만달러 미결정 라이베리아 1950. 7.17 생고무 10톤 제8호요청수락 멕시코 1950. 9.30 두류, 닭고기 제5호요청수락 1950.11.16 미곡 50 톤 미결정니카라과미곡 100톤 1950.12.16 국방부주정군사편찬연구소 5,000퀴트미결정 파키스탄 1950. 8.29 소맥 5,000톤 제5호요청수락 파라과이 1950.11. 3 의료보급품 - 미결정 페루 1950.11.21 군화밑창 미결정 1950. 9.14 현금 200만달러 미결정 우루과이 1950.10.26 모포 70,000매 제9호요청수락 베네수엘라 1950. 9.14 의료보급품 - 제1호요청수락 40) 국방부, 한국전란 1 년지, C191~193 쪽. 이통계에는유엔참전국과의료지원국등 21 개국의물자지원현황은제외하였다. 손문식, 앞의책, 464~466 쪽에는브라질, 니카라과가지원한것으로파악하였으나, UNCACK 자료에의하면미결중인것으로보고되었다.
6 25 전쟁시국제사회의대한 ( 對韓 ) 물자지원활동 73 앞의표에의하면, 유엔의특별물자지원요청에따라총 15개국이 1950년 7월 17일부터 1951년 2월 7일까지물자지원의사를밝혔음을알수있다. 중국, 쿠바, 에콰도르, 아이슬란드, 이스라엘, 리베리아, 멕시코, 파키스탄, 우루과이, 베네수엘라등 10개국이즉시요청된물자를지원한것으로파악되었고, 브라질, 레바논, 니카라과, 파라과이, 페루등 5개국이지원제의를하였으나국내외의사정으로결정이유보된것으로파악되었다. 실제 1951년까지물자를지원한국가들은다음의자료를통해확인된다. 즉, 한국민간원조원사령부 (UNCACK) 의보고서에의하면, 아래표에서보는바와같이 1951년까지한국민간구제단 (CRIK) 을통해물자를지원한국가는총 15개국으로파악된다. < 표 5>UNCACK 의 CRIK 물자지원현황 (1951 년도 ) 보고 41) 회원국지원 항구 항구별지원 총 계 멕시코 파키스탄중국 ( 대만 ) 베네수엘라 부산 99,367.019 인천 32,165,911 흥남 10,663,911 마산 자메이카군산 77,781 헝가리대구 68,877 국방부일본군사편찬연구소 158,359,679톤 버마 ( 미얀마 ) 쿠바이스라엘캄보디아코스타리카에콰도르아이슬란드라이베리아 총 15개국 김포 12,273,032 73,718 대전 16,799 원산 14,823 형산 2,655 청주 1,400 원주 560 여수 1,868,074 포항 1,765,390 3 천 1 백 9 십 7 만달러 (1 천 9 백 19 억 3 천 6 백만 ) 41) UNCACK, Statistical Report on Status of CRIK supplies Received against FY 1951.
74 軍史第 87 號 (2013. 6) 앞의내용은 1951 년까지한국민간구제단 (CRIK) 을통해물자를지원한 나라들과항구별물자접수규모, 그리고총액을집계한내용이다. 따라서 1951 년도까지한국민간구제단을통해물자를지원한국가는총 15 개국으 로파악된다. 이자료는국가별제공한물자품목과수량, 액수등이구체적으로 집계되어있지는않지만, 지원국의현황을파악하는데는부족하지않다. 상기의 15 개지원국중에는당시 (1951 년 ) 유엔비회원국인자메이카, 헝가리, 일본, 캄보디아등 4 개국도포함되어있다. 특히공산국인헝가 리가유엔군사령부의물자지원에동참한사실이주목된다. 이자료에더하여, 다음의자료는유엔군사령부가유엔에보고한한국 민간구제단의지원에관한내용이다. 이자료에의하면, 1950 년 6 월 22 일부터 1952 년 5 월 22 일까지한국민간구제단을통해물자를제공한나 라는앞의 15 개국에더하여 4 개국이추가된것으로확인된다. < 표 6>UNC 의 CRIK 물자지원현황 ('50.6.25~'52.5.22) 보고 42) 회원국식량 ( 제의 / 지원 ) 의약품 ( 제의 / 지원 ) 비누 ( 제의 / 지원 ) 아르헨티나 * 500,000/500,000 136,653/136,653 19,950/19,950 - 오스트리아 * 201,026/201,026 81,085/81,526 15,250/11,844 - 버마 ( 미얀마 ) 50,000/50,000 - - - 캄보디아 4,020/1,780 - - - 연료 ( 제의 / 지원 ) 코스타리카 - - - - 229,475/ 중국 ( 대만 ) 346,532/346,532 41,123/41,123 - 국방부군사편찬연구소 229,475 쿠바 250,000/250,000 9,000/9,000 - - 에콰도르 119,978/119,978 - - - 이란 * - - - - 이스라엘 38,800/38,800 63,825/64,404 - - 자메이카 25,167/25,167 - - - 멕시코 437,270/394,744 85,125/85,079 - - 파키스탄 379,850/379,850 - - - 우루과이 * - - - - 베네수엘라 38,450/38,450 58,745/44,842 20,450/20,450 - 추가 4 개국, 누계 19 개국 42) UNC, Estimated dollar value on UN contributions by contributing Nation for CRIK(25 June 1950-22 May 1952).
6 25 전쟁시국제사회의대한 ( 對韓 ) 물자지원활동 75 즉, 1951년까지앞에서제시한 15개국에더하여추가로아르헨티나, 오스트리아, 이란, 우루과이등 4개국이물자를지원한것으로보고되었으며, 이중오스트리아 (1955 년가입 ) 는유엔비회원국이었다. 따라서 1952 년 5월 22일까지물자를지원한나라는총 19개국으로집계된다. 위의통계에는의류, 면직물등의구분이없어공란으로비어있으나, 이란과우루과이도물자를지원한사실이확인된다. 즉한국민간구제단 (CRIK) 에물자를지원한국가들의물자액수를산정한자료에의하면, 이란은신발, 면직물 3,900달러를제의하여모두지원했고, 우루과이역시신발, 면직물 250,780 달러를제의하여모두지원했음을확인할수있다. 43) 위의두통계자료는보고기관과보고시점의차이가있어완전한자료라고는볼수없지만, 물자지원국의현황을파악하는데는부족함이없다고할것이다. 3) 유엔한국재건단 (UNKRA) 을통한물자지원유엔한국재건단은 1950년 10월북진시유엔이전쟁이곧종료될것으로예상하여한국의전후복구를위해조직된기구였지만, 전쟁기간동 안부터전후 1958년에이르기까지한국의구호와재건에크게기여한조직이었다국방부. 한국재건단은 1951 군사편찬연구소년 12월유엔민간원조사령부 (UNCACK) 와일부기능이중복됨으로써역할을조정하였고, 그결과전쟁중에는 재건계획만을수립하면서원조사령부를지원하고, 휴전이후 6개월부터는구호와재건의중심역할을맡았다. 전쟁기간중한국재건단에물자지원을약속한국가와품목등은다음의자료를통해확인할수있다. 즉, 한국재건단은 1953년말까지한국의구호물자를지원한나라들을다음과같이보고하고있다. 44) 43) ibid., pp.17~18. 44) UNKRA, Statement of Contribution Received and Anticipated through FY 1953.
76 軍史第 87 號 (2013. 6) 회원국 < 표 7>UNKRA 의물자지원현황 (1953.12.31. 일까지 ) 약속금액 52 년 12 월까지 53 년 6 월까지 53 년 12 월까지지원총액 아르헨티나 500,000 500,000 - - 500,000 오스트리아 4,415,036 412,326 685,440 315,045 1,412,811 버마 ( 미얀마 ) 49,934 49,934 - - 49,934 칠레 * 250,000 - - 250,000 250,000 도미니카 * 860,000-200,000 75,200 275,200 이집트 * 28,716 - - 9,189 9,189 엘살바도르 * 500 - - 500 500 과테말라 * 목재수천톤미산정 온두라스 * 2,500 2,500 - - 2,500 인도네시아 * 100,000 100,000 - - 100,000 이스라엘 33,600 33,600 - - 33,600 레바논 * 50,000 50,000 - - 50,000 라이베리아 15,000 15,000 - - 15,000 파나마 * 3,000 - - 3,000 3,000 사우디아라비아 * 20,000 20,000 - - 20,000 시리아 * 11,408 - - 3,650 3,650 베네수엘라 70,000 70,000 - - 70,000 오스트리아 40,000 40,000 - - 40,000 스위스 30,000-30,000-30,000 베트남 * 10,000 10,000 - - 10,000 13 개국추가, 누계 32 개국 국방부군사편찬연구소 위의한국재건단보고에의하면, 1953 년 12 월 31 일까지한국재건단을 통해물자지원을약속한국가와약속금액, 그리고기간별지원액수등 이상세하게보고되고있다. 이자료에따르면, 1953 년말까지물자를 지원한국가는참전국과의료지원국을제외하고총 20 개국으로확인된다. 상기의 20 개국가운데앞의한국민간구제단 (CRIK) 을통해지원한국 가와중복된국가들을제외하면, 칠레, 도미니카, 이집트, 엘살바도르, 과테말라, 온두라스, 인도네시아, 레바논, 파나마, 사우디아라비아, 시리 아, 스위스, 베트남등 13 개국이새로이물자를지원하였음을알수있다. 스위스와베트남은유엔비회원국으로유엔한국재건단 (UNKRA) 의요청에
6 25 전쟁시국제사회의대한 ( 對韓 ) 물자지원활동 77 따라물자지원에동참하였다. 특히상기자료는파나마가 1953 년 6 월에 서 12 월사이에약속한 3 천달러의물자를모두지원했음을명기하고있 다. 따라서 1953 년말까지한국민간구제단과한국재건단을통해지원한 국가는총 32 개국으로집계된다. 이통계에더하여, 한국재건단이 1956 년 6 월 30 일까지물자를지원한 국가들의지원현황을보고한자료가있다. 아래의자료는 1954 년 1 월 부터 1956 년 6 월 30 일기간새로이한국재건단을통해물자를지원한 국가들을보여주고있다. 45) < 표 8>UNKRA 에물자지원약속및지원현황 (1956.6.30. 일까지 ) 회원국 약속금액 현금지원 물품지원 지원총액 미결제잔액 아르헨티나 500,000-500,000 500,000 - 오스트리아 3,616,446 3,616,446-3,616,446 - 버마 ( 미얀마 ) 49,934-49,934 49,934 - 캄보디아 1,000 1,000-1,000 - 칠레 250,000 250,000-250,000 - 도미니카 10,000 - - - 10,000 이집트 28,716-28,716 28,716 - 엘살바도르 500 500-500 - 과테말라 7,704 - - - 7,704 온두라스 2,500 2,500-2,500 - 인도네시아 143,706 143,706-143,706 - 이스라엘 36,100-36,100 36,100 - 레바논 50,000 50,000-50,000 - 라이베리아 15,000-15,000 15,000 - 국방부멕시코 40,000 군사편찬연구소 - - - 40,000 파키스탄 315,000 315,000-315,000 - 파나마 3,000 - - - 3,000 파라과이 * 10,000 10,000-10,000 - 사우디아라비아 20,000 20,000-20,000 - 베네수엘라 100,000 30,000 70,000 100,000 - 리히텐슈타인 * 465 465-465 - 모나코 1,144 858-858 286 스위스 313,954 290,698 23,256 313,954 - 바티칸 ( 교황청 )* 10,000 10,000-10,000 - 베트남 10,000 10,000-10,000-4 개국추가, 누계 36 개국 45) UNKRA, Statement of government pledges and contributions to the UNKRA as at the 30 June 1956.
78 軍史第 87 號 (2013. 6) 위한국재건단의보고에의하면, 전술한 1953 년말까지한국민간구제 단 (CRIK) 과한국재건단 (UNKRA) 을통해물자를지원한 31 개국을제외 하면, 새로이파라과이, 리히텐슈타인, 모나코, 교황청등 4 개국이지원 한것으로집계되었으며, 이들국가들은모두유엔비회원국이었다. 따라서 1956 년 6 월말까지한국민간구제단과한국재건단을통해한국에물자를 지원한국가는총 36 개국으로파악된다. 위의통계표가운데도미니카, 과테말라, 멕시코, 파나마등미결제로 집계된것은 1953 년도까지한국재건단에이미물자를지원한이후다시 추가지원을약속한금액에대해아직결제하지않은내용을표기한것이 다. 이국가들은이미앞의자료에서물자를지원한것으로확인되었다. 1956 년 6 월까지한국재건단을통한물자지원과는별도로, 같은시기 까지유엔의긴급구제계획에따라물자를지원한국가들도있다. 다음의 자료는한국재건단이유엔총회에보고한유엔의한국긴급구제프로그램 (The Emergency Relief Programme, Korea) 에따른물자지원국 현황에관한내용이다. 46) < 표 9> 유엔의긴급구제계획 (ERP) 지원현황 (1956.6.30. 일까지 ) 지원국 약속금액 지원총액 미결제잔액 브라질 2,702,707-2,702,703 캄보디아 27,429 27,429 - 중국 ( 대만 ) 634,782 634,782 - 쿠바 270,962 270,962 - 국방부에콰도르군사편찬연구소 99,441 99,441 - 아이티 * 2,000 2,000 - 아이슬란드 45,400 45,400 - 이스라엘 63,000 63,000 - 라이베리아 10,000 10,000 - 멕시코 346,821 346,821 - 파키스탄 378,285 378,285 - 페루 58,723 58,723 - 우루과이 2,250,780 250,780 2,000,000 베네수엘라 80,842 80,842 - 독일 ( 서독 )* 47,619 47,619 - 일본 50,000 50,000 - 베트남 1,943 1,943-3개국추가, 누계 39개국 46) UNKRA, Statement of government pledges and contributions under Security Council resolutions pertaining to the Emergency Relief Programme, Korea, as at 30 June 1956.
6 25 전쟁시국제사회의대한 ( 對韓 ) 물자지원활동 79 위의한국재건단의보고에의하면, 1956년 6월말까지유엔의긴급구제계획에따라물자를지원한국가는총 17개국으로집계되었다. 17개국가운데이전에한국민간구제단과한국재건단을통해이미지원한국가들을제외하면, 추가로지원한국가는아이티, 페루, 독일 ( 서독 ) 등 3개국이다. 아이티의경우는휴전직전인 1953년 5월 4일가공삼베 (42곤포) 를지원하였으나그시점에는가격책정이안되었고, 1954년 1월 ~1956 년 6월어느시점 2,000달러 ( 현재가 2만 4천달러 ) 로가격이책정되어지원국으로집계된것이다. 47) 서독은유엔비회원국으로지원에참여하였고 1973년유엔에가입하였다. 앞의 36개국에 3개국을추가하면물자지원국은총 39개국으로파악된다. 위의 17개국가운데쿠바, 에콰도르, 아이슬랜드, 일본은이미 1951 년한국민간구제단을통해물자를지원하였으며, 나머지국가들은한국재건단을통해물자를지원하였다. 유엔안보리결의안에근거한긴급구호계획에이란및니카라과정부의물자지원제의는수송의어려움으로인해유엔군사령부가받아들이지않았다. 48) 이란의경우는이미앞의한국민간구제단에물자지원자료 (UNC 의 CRIK 물자지원현황보고 ) 에서의류등을지원한것으로확인되었으 며국방부 49), 니카라과의경우는최초유엔의요청에따라 1950년 11월 16일미곡과주정지원을제의하였으나군사편찬연구소보류되었고. 그이후지원사실이확 인되지않는다. 50) 브라질의경우도최초유엔의요청에따라 1950년 9월 22일 2백 7십만 2천 7백 7달러상당의물자 (Cruzeiros, 5백만 ) 를 47) UNKRA, Emergency Relief Program : Korea, Summary of Assistance as at June 1953(Annex 1), No.4. 48) UNKRA, Statement of government pledges and contributions under Security Council resolutions pertaining to the Emergency Relief Programme, Korea, as at 30 June 1956, Note. 49) UNC, Estimated dollar value on UN contributions by contributing Nation for CRIK(25 June 1950-22 May 1952). 50) UN, Yearbook of the united Nations 1952, p.214. No.20; General Records Department of State,, Contributions by Govts Other than US, RG 59, UD-07D78, Box.2.
80 軍史第 87 號 (2013. 6) 지원하기로약정하였으나 51), 처음부터국회내에서난항을겪다가결국 지원하지않은것으로확인된다. 브라질은모든자료에정확히같은액 수가미결제잔액으로남아있다고보고되었다. 52) 따라서 1956 년 6 월말까 지한국민간구제단과한국재건단, 그리고유엔한국긴급구제계획으로지 원한국가의수는총 39 개국으로파악된다. 지금까지파악한유엔물자지원국현황은다음의 1958 년유엔연감 (Yearbook of the UN) 을통해서도교차확인된다. 53) 유엔연감에의 하면, 1958 년까지한국재건단에물자를지원한국가의현황, 지원약속 액수, 그리고실제지원액수등이상세하게집계되어있다. < 표 10>UNKRA 에물자지원약속및지원현황 (1958.12.31. 일까지 ) 지원국 약속금액 지원액수 미결제잔액 아르헨티나 500,000 500,000 - 오스트리아 179,474 179,474 - 버마 ( 미얀마 ) 49,934 49,934 - 캄보디아 1,000 1,000 - 칠레 250,000 250,000 - 도미니카 10,000 10,000 - 이집트 28,716 28,716 - 엘살바도르 500 500 - 과테말라 7,704 7,704 - 온두라스 2,500 2,500 - 인도네시아 143,706 143,706 - 이스라엘 36,100 36,100 - 레바논 50,000 50,000 - 라이베리아 15,000 15,000 - 멕시코 40,000 40,000 - 국방부군사편찬연구소 파키스탄 315,000 315,000 - 파나마 3,000-3,000 사우디아라비아 20,000 20,000 - 베네수엘라 100,000 100,000 - 리히텐슈타인 465 465 - 모나코 1,144 1,144 - 스위스 313,954 313,954 - 바티칸 ( 교황청 ) 10,000 10,000 - 베트남 10,000 10,000 - 추가국가없음, 누계 39 개국 51) 국방부, 한국전란 1 년지, C191~193 쪽.; UN, Yearbook of the united Nations 1952, p.218. No.24. 52) General Records Department of State, Contributions by Govts Other than US, RG 59, UD-07D78, Box.2. 53) UN, Yearbook of the united Nations 1958, p.103.
6 25 전쟁시국제사회의대한 ( 對韓 ) 물자지원활동 81 위의유엔연감자료에의하면, 1958년말까지한국재건단에물자지원을약속한국가는 22개국으로집계하고있고, 파나마만이미결제중인것으로나타난다. 파나마의경우는앞에서살펴본바와같이유엔한국재건단에 1953년 4/4분기까지이미약속한금액 3천달러의물자를지원하였으며 54), 위의내용은이후추가지원약속금액을아직미결제한것을표기한것이라생각된다. 상기자료에는지금까지앞에서파악한 1956년 6월까지물자를제공한총 39개국이외에추가로물자를지원한국가는확인되지않으며, 대체로앞에서제시한한국재건단의보고내용과일치됨을알수있다. 유엔구호기구들이대략 1958년까지활동한것에비추어보면, 이상까지검토한내용에 1958년 12월 31일까지유엔의다양한기구들을통해물자를지원한국가들이모두망라된것으로판단된다. 5. 맺음말 지금까지 6 25전쟁시기유엔과국제사회가한국에물자를지원한국가와국방부현황에관해살펴보았다군사편찬연구소. 본장에서는주로앞에서정리분석한내 용을요약하면서본론에대신하고자한다. 먼저물자지원국현황을시기 및지원기구등으로구분하여정리하면다음과같다. 최초개전직후부터 1951년까지한국민간구제단 (CRIK) 을통해라이베리아, 멕시코, 버마 ( 미얀마 ), 베네수엘라, 이스라엘, 아이슬란드, 에콰도르, 일본, 자메이카, 중국 ( 대만 ), 쿠바, 캄보디아, 코스타리카, 파키스탄, 헝가리등 15개국이물자를지원하였다. 이후 1952 년 5월 22일까지추가로아르헨티나, 이란, 오스트리아, 우루과이등 4개국이물자를지원하여, 한국민간구제단을 54) UNKRA, Statement of Contribution Received and Anticipated through FY 1953.
82 軍史第 87 號 (2013. 6) 통해물자를지원한국가는총 19개국이었다. 한편개전이후부터 1953년 12월 31일까지유엔한국재건단 (UNKRA) 을통해물자를지원한국가는 20개국이었고, 그중한국민간구제단에도중복하여지원한국가들을제외하면, 과테말라, 도미니카, 레바논, 베트남, 사우디아라비아, 시리아, 스위스, 이집트, 인도네시아, 온두라스, 엘살바도르, 칠레, 파나마등 13개국이다. 마찬가지로 1956년 6월 30일까지추가로리히텐슈타인, 모나코, 바티칸 ( 교황청 ), 파라과이등 4개국이지원한것으로확인되었다. 여기에더하여유엔긴급구제계획 (ERP) 을통해 1956년 6월 30일까지물자를지원한국가는한국민간구제단과유엔한국재건단을통해중복지원한국가들을제외하면, 독일 ( 서독 ), 아이티, 페루등 3개국이포함된다. 따라서유엔참전국 16개국과의료지원국 5개국을제외한상기물자지원상황을종합하여표로서정리하면 < 표 11> 과같다. 다음도표에는지원국가, 지원기구, 연도, 그리고물자및액수등을정리하였다. 55) 그중브라질의경우는 1950년 9월유엔의요청에따라 270만달러상당의물자를지원하기로했으나국내문제로 1958년까지 지원하지못한것으로확인되었으며, 볼리비아의경우는최초전문장교 30명의파견을제의하였으나유엔에의해받아들여지지않았으며국방부군사편찬연구소 56), 그이후유엔연감이나기타자료를통해지원사실이확인되지않는다. 니 카라과의경우는 1950년 11월 16일쌀과주정을제안했으나수송문제로인해지원제안이받아들여지지않은것으로확인되었다. 57) 국제관례상물자를지원하겠다고의사를표명한국가도큰의미가있다. 55) General Records Department of State, Contributions by Govts Other than US, RG 59, UD-07D78, Box.2. 56) UN, Yearbook of the united Nations 1952, p.214. 현재기네스북에도지원의사를표명한나라들을포함하여모두 67 개국 ( 참전국 16 개국, 의료지원국 5 개국, 물자지원 39 개국, 지원의사표명국 7 개국등 ) 으로등재되어있다. 57) ibid., p.214.
6 25 전쟁시국제사회의대한 ( 對韓 ) 물자지원활동 83 < 표 11> 물자지원현황 국 명 제의시기지원기관 지원액 지원시기 비고 1 과테말라 UNKRA 7,704 53.12 이전목재 ( 미산정 ) 2 도미니카 UNKRA 275,200 53.6 3 독일 ( 서독 ) ERP 47,619( 현물 ) 54.8 이전 4 라이베리아 50년 CRIK 15,000( 현물 ) 51년 생고무 5 리히텐슈타인 UNKRA 465( 현금 ) 56.6 이전 6 레바논 50년 UNKRA 50,000( 현금 ) 52.12 이전현금 7 모나코 UNKRA 1,144 54.8 이전현금, 물자 8 멕시코 50년 CRIK 346,821( 현물 ) 51년 두류, 닭고기 9 버마 ( 미얀마 ) CRIK 49,934( 현물 ) 51년 식량 10 베네수엘라 50년 CRIK 180,842 51년 현금, 의료품 11 베트남 50년 UNKRA 11,943( 현물 ) 52.12 이전현금, 물자 12 사우디아라비아 UNKRA 20,000( 현금 ) 52.12 이전 13 시리아 UNKRA 3,650 53.12 14 스위스 UNKRA 313,954 53.6 이전현금, 물자 15 아르헨티나 CRIK 500,000( 식량 ) 52.5 이전식량, 의약, 비누 16 아이슬란드 50년 CRIK 45,400( 현물 ) 51년 간유 17 아이티 ERP 2,000( 현물 ) 54.8 이전 18 이스라엘 50년 CRIK 96,600( 현물 ) 51년 미곡, 의약 19 이란 CRIK 3,900( 현물 ) 52.5 이전미곡, 직물 20 이집트 UNKRA 28,716( 현물 ) 53.12 이전 21 인도네시아 UNKRA 143,706( 현금 ) 52.12 이전 22 일본 CRIK 50,000( 현물 ) 51년 23 에콰도르 50년 CRIK 99,441( 현물 ) 51년 미곡 24 엘살바도르 500( 현금 ) 53.12 이전 25 오스트리아 CRIK 3,616,446 52.5 이전현금, 미곡 26 온두라스 UNKRA 2,500( 현금 ) 52.12 이전 27 우루과이 50년 ERP 250,780( 현물 ) 54.8 이전모포등 28 자메이카 CRIK 25,167( 현물 ) 51년 미곡 29 대만 50년 CRIK 634,782( 현물 ) 52.5 이전석탄, 미곡, 연료 국방부 30 칠레 UNKRA 군사편찬연구소 250,000( 현금 ) 53.12 31 쿠바 50년 CRIK 270,962( 현물 ) 51년 미곡, 의약 32 캄보디아 CRIK 27,429( 현물 ) 51년 현금, 미곡 33 코스타리카 CRIK? 51년 물품 34 파나마 UNKRA 3,000 53.12 이전 35 파라과이 50년 UNKRA 10,000( 현금 ) 54.8 이전 36 파키스탄 50년 CRIK 378,285( 현물 ) 51년 소맥, 현금 37 페루 50년 ERP 58,723( 현물 ) 54.8 이전군화밑창 38 헝가리 CRIK? 51년 물자 39 교황청 UNKRA 10,000( 현금 ) 56.6 이전 1 브라질 50년 UNKRA 지원의사표명 2 니카라과 50년 UNKRA 지원의사표명 3 볼리비아 50년 UNKRA 지원의사표명 1 포르투갈 관련사실없음 2 스페인 관련사실없음 3 아일랜드 관련사실없음 4 이라크 관련사실없음
84 軍史第 87 號 (2013. 6) 포르투갈, 스페인, 아일랜드, 이라크의경우는유엔지원관련자료들을 추가로수집확인하고, 또해당국대사관을통해자료를공식요청하여 확인하였다. 58) 그결과포르투갈, 스페인, 아일랜드, 이라크는유엔의 지원결의에찬성의사표명한바있고또미국, 영국, 캐나다등이 1955 년 한국구호를위해물자를지원해주도록설득하였다는사실이있지만, 국 가의지원내용이나지원의사를표명한사실자체는자료에서확인되지 않는다. 59) 이상에서살펴본바와같이, 6 25 전쟁시유엔을통해한국을지원한 국가는참전 16 개국, 의료지원 5 개국, 물자지원국 39 개국등모두 60 개 국이다. 이수치는당시세계가독립국가 93 개국, 유엔회원국 60 개국임 을고려하면, 전세계국가중 63% 가한국을지원한것이며, 특히헝가 리를포함하여리히텐슈타인, 모나코, 스위스, 서독, 이스라엘, 일본, 오 스트리아, 베트남등많은유엔비회원국들도한국의자유와평화, 그리 고구호와재건을위해동참하였음을보여준다. 본고는전쟁기간한국에지원한국가현황문제에비중을둔이유로 각국물자지원의배경이나지원과정, 그리고성격등을분석하지못한 한계가있으며, 또참전지원국가와의료지원국가들의물자지원현황에 관해다루지못한한계가있다. 이에관해서는별도의연구에서다루고자국방부한다. 군사편찬연구소 ( 원고투고일 :2013.4.1, 심사수정일 :2013.5.14, 게재확정일 :2013.5.22) 주제어 : 유엔, 유엔군, 유엔결의, 참전지원, 의료지원, 물자지원, 경제협조처, 한국재건단 58) 국방부는이라크, 아일랜드, 스페인, 포르투갈현지대사관으로부터물자지원또는의사표명과관련한해당정부의자료가없다는사실을공식적으로확인하였다. 주포르투갈대사가서유럽과장에게 (2012.2.21); 주이라크국방무관부 11-213( 11.9.21); 주스페인국방무관부 11-166( 11.9.8) 59) UNKRA, FY 1955(Governments to be Approached); General Records Department of State, Contributions by Govts Other than US, RG 59, UD-07D78, Box.2.
6 25 전쟁시국제사회의대한 ( 對韓 ) 물자지원활동 85 <ABSTRACT> UN MemberNations'SupportduringtheKoreanWar: EmphasisonSupplySupport Yang, Yong-jo(ChiefofMilitaryHistory, IMHC) Duringand afterthekorean war, respondingtotheun resolution and request, many countries participated in supporting supplies to Korea. Burma(Myanmar), Venezuela, Israel, Iceland, Ecuador, Japan, Jamaica, China(Taiwan), Cuba, Cambodia, Costa Rica, Pakistan, and Hungary provided supplies through CRIK rightafterthe outbreak ofthe waruntil 1951. Thereafter, four countries; Argentina, Iran, Austria, and Uruguay joined in supplying materieland the number of nations helping CRIK increasedtonineteen. Meanwhile, countries participated in supporting through UNKRA increased to20 from theverybeginningofthekorean Warup tothelast day of 1953. Through CRIK, 13 countries were added: Guatemala, Dominica, Lebanon, Vietnam, Saudi Arabia, Syria, Switzerland, Egypt, Indonesia, Honduras, ElSalvador, Chile, and Panama. 21 nations which providedeitherthegroundtroopsormedicalunitsarenotincluded. 국방부군사편찬연구소 Inthe same manner, four additional countries were confirmed as having participated in rescueeforts. Germany(West), Haiti, and Peru werethree nations thatofered supports undererp's authorization excluding nations from thecrik andunkra statistics. The diagram presented above distinguishes the names of supporting countries, organizations, years, supplies and amounts. Brazilforinstance promised to transport$2.7 milion worth ofmaterials, according to UN's globalrequest. However, itfailed to supportdueto domesticissues. In case of Bolivia, the UN disinclined to acquiesce the dispatching of 30 professionaloficers, and no supplementaloferswereconfirmed on either
86 軍史第 87 號 (2013. 6) UN almanac or other data. Nicaragua proposed ofering raw rice and liquors, yet was not accepted due to transportation problem. Certain countries that demonstrated its intention to aid in accordance with internationalcustomswouldstilbesignificant. CountrieslikePortugal, Spain, Ireland, andiraqadditionalyverifieddata related to the United Nations'supportplans and also oficialy confirmed thematerialsthrough theirembassy's. Asa result, alfourcountrieshad stated approvaloftheun'ssupporting resolution. Moreover, therewasan accusation thatthesecountrieswerepersuadedbytheunitedstates, Great Britain, andcanadatoprovideaid, butthatwasnotverified. Asmentionedabove, acompletenumberofcountriesthatparticipatedin the Korean War through United Nations was 60; 16 war-participants, 5 medical backup, and 39 material supporting countries. This number represents that63 percentofalnations actively responded, since there were 93 independent countries and 60 UN members at that time. In particular, countriessuch ashungary, Liechtenstein, Monaco, Switzerland, West Germany, Israel, Japan, Austria, and Vietnam that were not the membersofunited Nationsalsojoined togiveahelpinghand tomaintain peaceandprovidereliefactivitiesin therehabilitation efortsinkorea. 국방부군사편찬연구소 Key Words:the Korean War, UN s Support, 60 countries, Material Supporting,ECA,CRIC,UNKRA,Rehabilitation
6 25 전쟁기터키군참전에관한연구 87 6 25 전쟁기터키군참전에관한연구 - 참전동기와군우리전투를중심으로 - 김진우 * 1. 머리말 2. 터키의 6 25 전쟁참전동기 3. 군우리전투에서의터키군활약 4. 맺음말 1. 머리말 국방부군사편찬연구소 많은사상자와함께한민족에게잊을수없는고통의악몽을야기한 6 25 전쟁이벌써종전 60 주년을맞이하였다. 6 25 전쟁은 2 차세계대전 이종료된후미 소강대국이세계질서의패권을놓고경쟁한냉전의시 작점에서한반도를중심으로진행된전쟁이기때문에단순히남 북한만 을행위자로하는내전으로볼수없으며, 많은국가들이직 간접적으로 연관되어진행된국제전으로보아야한다. 1) 특히, UN 안전보장이사회의 * 육군사관학교군사사학과강사 1) 다양한 6 25 전쟁에대한연구중전쟁의성격을 국제전 으로파악하는대표적인연구는윌리엄스툭 김형인외공역, 한국전쟁의국제사 (The Korean War An International History), 푸른역사, 2001. 참조.
88 軍史第 87 號 (2013. 6) 결의를통해전쟁기간중대한민국을지원한나라가 63 개국이었다는사 실은 6 25 전쟁의국제전적성격을명확히드러낸다고할수있다. 2) 병력을파견하여실제전투에참여한 16 개국중관심을사로잡는한 나라는우리에게 형제의나라 로잘알려진터키이다. 터키군은한국군 과 UN 군이 38 선을넘어한만국경을향해북진을하고있을때인 1950 년 10 월 17 일, 병력을실은수송선이부산에도착하면서 6 25 전쟁에본격적 으로참여하게된다. 파견된터키군은 3 개보병대대, 1 개 105mm 곡사 포대대, 그리고지원부대로구성된총 5,455 명의여단규모였으며, 여 단급규모이상으로병력을파견한나라는 UN 군의주축이었던미국을 제외하고영국, 캐나다그리고터키가유일하였다. 3) 영국과캐나다의대 규모병력파견은두나라와미국의역사적, 문화적동질성과 1 2 차세계 대전에서의연합작전경험을통해쉽게설명될수있을것이다. 하지만 서방국가와공통점보다는차이점이많은, 1 차세계대전에서의뼈아픈패 배의기억으로 2 차세계대전기간동안에는철저한중립주의 (Neutralism) 를표방한터키의 6 25 전쟁참전은많은궁금점을자아낸 다. 더욱이, 741 명의전사자와 2,068 명의부상자를포함한총 3,216 명 에이르는터키군피해 4) 가미국, 영국의피해에이어참전한나라중 3번째였던사실과최초로참전한터키군 1여단의경우총병력인 5,455 명의국방부군사편찬연구소 2) 2012 년 5 월 10 일국방부에서주관한 6 25 전쟁지원국현황연구 포럼에서기존의 16 개병력지원국 ( 미국, 영국, 터키, 캐나다, 호주, 프랑스, 그리스, 콜롬비아, 태국, 네덜란드, 에티오피아, 필리핀, 벨기에, 뉴질랜드, 남아공, 룩셈부르크 ), 5 개의료지원국 ( 노르웨이, 스웨덴, 인도, 덴마크, 이탈리아 ), 20 개물자및재정지원국 ( 라이베리아, 리히텐슈타인, 레바논, 멕시코, 베네수엘라, 아르헨티나, 아이슬란드, 이스라엘, 아이티, 에콰도르, 우르과이, 엘살바도르, 칠레, 쿠바, 코스타리카, 파나마, 파라과이, 파키스탄, 페루, 바티칸 ( 교황청 )) 에추가하여 19 개국 ( 과테말라, 도미니카, 독일 ( 서독 ), 모나코, 버마 ( 미얀마 ), 베트남, 오스트리아, 온두라스, 이란, 이집트, 인도네시아, 일본, 사우디아라비아, 스위스, 시리아, 자메이카, 헝가리, 캄보디아, 대만 ) 이 6 25 전쟁기간중물자및재정을지원한것으로새롭게밝혀졌다. 또한지원의사를표명하였으나지원을준비하는도중정전되어전후복구지원으로전환한니카라과, 볼리비아, 브라질등 3 개국도지원국범주 ( 지원의사표명국 ) 에포함되어총 63 개국이 6 25 전쟁지원국으로공표되었다. 대한민국국방부, 2012 국방백서, 2012, 282~285 쪽. 3) 국가보훈처, 형제의나라, 한국과터키, 2007, 13 쪽. 4) 대한민국국방부, 앞의책, 283 쪽.
6 25 전쟁기터키군참전에관한연구 89 36% 에해당하는 1,953명이전 사상자가되었다는사실은터키의 6 25 참전을설명하기위해 UN 의요청에따라위기에직면한한국에대한도움 이라는단순한설명이상의보다분석적접근이필요함을느끼게한다. 5) 터키참전의궁금증과함께아직잘알려지지않은것이 6 25전쟁에서의터키군활약이다. 터키군은중공군 2차공세시군우리전투 6) (1950. 11.26~12.1/1여단 ) 를수행하였으며, 중공군 3차공세를저지한후 UN 군이공세로전환했을때에는썬더볼트작전 (Operation Thunderbolt) 의일환으로김량장리전투 (1951.1.25~27/1여단 ) 를수행하였다. 이외에도장승천전투 (1951.4.22~23/1 여단 ), 네바다전초전 (1953.5.28~29/ 3여단 ) 등터키군은 3년 1개월간의 6 25전쟁의다양한국면에서전투를수행하였으며, 전쟁이종료된후 1971년까지한국에주둔하였다. 7) 5) 터키의 6 25 전쟁참전동기에대한국내연구는매우부족한것이현실이며, 참전당시터키의국내 외적상황을고려하여분석적으로그이유를제시하지못하고있다. 관련연구중 Myongsob Kim, The Politics of Troop-Dispatch: Why Did the Europeans Send Their Boys to Korea?, The Korean Journal of Defense Analysis, Vol.XVI, No.2(Fall 2004), pp.227~251 에서는유럽국가들의 6 25 전쟁참전이유를설명하면서터키의경우 1 UN 결의안에따른행동 (In Pursuance of UN Resolution), 2 서구와의유대관계선호 (In Favor of Linking up with the West) 에해당한다고제시하고있다. 또한서재만, 한국동란발발과토이기의외교정책, 국제국방부군사편찬연구소 정치논총 제15집, 한국국제정치학회, 1975.12., 119~131쪽에서는여러동기중 국외에서의평화추구 를터키의 6 25전쟁참전의첫번째동기로제시하고있다. 6) UN군의크리스마스공세와중공군의제2차공세시터키군 1여단이수행한와원리전투, 신립리전투, 봉명리전투, 평양으로의철수등여러전투들을한국에서는 와원전투, 터 키에서는 Kunuri Muharebesi( 군우리전투 ), 미국에서는 The Battle of the Chongchon( 청천강전투 ) 의하위에두어기술하고있다. 용어사용의혼란을방지하기위해본논문에서는동일기간동안터키군 1여단이수행한모든전투를칭하는용어로 군우리전투 를사용하겠다. 7) 터키군은휴전이후의정부부근의용현리에주둔하면서계속적으로경계임무를수행하였으며 ( 터키군 3 4여단 ), 주력은 1954년여름철수하고중대규모가남아정전임무와전후복구임무를수행하였다. 1966년에는상징적인 1개분대의의장대만을남기고중대병력이귀국하였으며, 1971년 6월 27일을기해한국에주둔한전병력이최종적으로철수하게된다. 국가보훈처, 앞의책, 97쪽.; The Ministry of National Defense, The Republic of Korea, The History of the United Nations Forces in the Korean War(Seoul, 1997), pp.401~404.
90 軍史第 87 號 (2013. 6) 6 25전쟁의주요국면에서많은희생을감수하고풍전등화의위기에직면해있던대한민국을구해낸터키군, 특히 6 25전쟁참전후첫전투임무인군우리전투에서의터키군 1여단에대한평가와그들의활약에대한현재의기억은매우부족한것이현실이다. 더욱이, 터키군 1여단에대한평가및기억을대대급으로참전하여미 23연대와함께지평리전투 (1951.2.13~15) 를수행했던몽클라르 (Ralph Monclar) 중령지휘하의프랑스군, 그리고설마리전투 (1951.4.22~28) 에서고립되었음에도불구하고용전분투하여전투를수행한글로스터 (Gloster) 대대의임무수행으로대표되는영국군에대한평가및기억과비교한다면 평가절하 또는 무관심 이라는표현을사용한다고해도전혀어색하지않을것이다. 8) 단순한의료지원과물자지원에만그치지않은, 또한형식적숫자의병력만을파병하지않은터키군의활약이우리의기억과역사속에서깊이자리잡고있지않은이유는무엇일까? 6 25전쟁의영웅인백선엽장군이본인의회고록에서 용맹한터키군 이라고묘사 9) 하고있음에도불구하고그들의전투수행에대한연구가부족한이유가무엇일까? 이러한질문에대해터키군이주로독립적임무수행보다는미군군단또는사단에배속 되어전투를수행한점, 6 25 전쟁에서 UN 군의활동과관련된사료에서 차지하는미국중심사료의절대적우위성, 그리고터키에서발행된터키군국방부기록에대한접근제한성군사편찬연구소등을답으로제시할수있을것이다. 따라서본논문은터키에서발행되어국내에소개되지않은다양한 2차사료와함께대한민국국방부에서발행된 6 25 戰爭史, The History of the United Nations Forces in the Korean War, 미육군에서발행된 U.S. Army in the Korean War, Ebb and Flow, November 1950 July 1951, 그리고터키총사령부에서발행된 Kore de Türk Muharebeleri( 한국에서의터키군전투들 ) 등의공식 8) 지평리전투와설마리전투에대해서는온창일외, 6 25 전쟁 60 대전투, 황금알, 2010, 189~197 쪽, 210~212 쪽참고. 9) 백선엽, 군과나, 시대정신, 2009, 187 쪽.
6 25 전쟁기터키군참전에관한연구 91 자료에근거하여, 1 터키의참전동기분석, 2 첫전투임무였던군우리전투에서의터키군 1여단활약에대한재평가를통해 6 25전쟁기터키군참전을보다객관적이고체계적으로연구하는것을목적으로한다. 비록 1차사료에근거하고있지는않지만국내에소개되지않은터키사료에근거하여 6 25전쟁당시터키군의행적을추적함으로써그들의활약을재평가하는것은상대적으로부족한서방국가이외의참전국에대한연구활동의확대측면에서충분히연구의가치가있다고판단된다. 특히, 터키의참전동기에대한분석은여러나라들이평화유지, 해적소탕, 테러활동근절등의목적을위해 21세기국제사회에서경쟁적으로해외파병을결정하는숨겨진동기에대한답의일부분을간접적으로제시하기때문에이연구의학문적기여도가더크다고하겠다. 2. 터키의 6 25 전쟁참전동기 2 차세계대전이종료되고국제사회가냉전의소용돌이로돌입하고있 을때인 1950년에터키는왜 8,000km 나떨어진먼이국땅대한민국에군대를국방부파견하였던것일까? 군사편찬연구소터키인의조상인돌궐, 투르크- 위구르족이 고구려, 고려시대의우리조상들과우호적관계를맺고있었던것은사실 이지만, 조선시대때양국관계는 無 라고표현할수있을정도로단절되어있었으며, 20세기초에는오히려우리민족의원흉인일본과협력적관계를유지하였다. 10) 터키에서한국인들을 칸카르데쉬 (Kankardeş, 피를나눈형제 라는뜻의터키어 ) 라고부르며, 터키인들중일부가 코렐리 (Koreli, 한국인 이라는뜻의터키어 ) 라는호를사용하고있는것은사실이지만, 이러한용어가터키에서사용되기시작한것은터키가 6 25전쟁에참전한이후부터이다. 때문에단순히터키의파병동기를 10) 국가보훈처, 앞의책, 21~34 쪽.
92 軍史第 87 號 (2013. 6) 형제의나라대한민국에대한원조 에서찾는것은전혀타당하지않으며, 또한 UN 회원국으로서국제사회요청에의부응 이라는것으로단순히설명하기에는터키군의참전규모와많은희생을고려할때무리가있다. 터키군의파병동기를보다체계적으로분석하기위해여기서우선적으로파병결정당시터키의국내 외적상황을살펴보도록하겠다. 1)6 25 전쟁파병결정까지터키의국내 외적상황 1차세계대전에독일과함께동맹국의일원으로참전하여패배한오스만제국 (Ottoman Empire) 은전쟁종료후 1920년 8월 10일세브르조약 (Treaty of Sevres, 1920) 을체결하게되고, 이에따라영토의대부분이연합국의통치하에놓이게된다. 11) 무스타파케말아타튜르크 (Mustafa Kemal ATATÜRK) 12) 지휘하의신흥세력은독립전쟁을통해연합국을물리치고현재의터키영토를회복하였으며, 1923년 7월 24일로잔조약 (Treaty of Laussane) 을통해신생터키공화국이아나톨리아 (Anatolia) 에서오스만제국에이은주권국임을국제사회로부터인정받게된다. 1차세계대전에서의잘못된선택이어떠한결과를초래 했는지를뼈저리게경험한터키는아타튜르크의 국내의평화, 세계의평화국방부 (Yurtta Sulh, Cihanda 군사편찬연구소 Sulh) 구호를바탕으로균형적외교를통 해국제문제에개입하지않고신생공화국의기틀을다지기위한개혁에 집중하였으며, 이러한터키의 불 ( 不 ) 개입, 비 ( 非 ) 교전 의입장은 2차세계대전발발후지정학적위치의중요성으로인해끊임없이연합군과추축국의구애와협박을받았음에도불구하고유지되었다. 13) 11) 1 차세계대전후터키에주둔한연합국은영국, 프랑스, 이탈리아그리고그리스이다. 12) 1 차세계대전시겔리폴리전투 (the Battle of Gallipoli) 에서승리하여국민적영웅이되었으며, 독립전쟁 (1919~1923) 을승리로이끌면서터키공화국초대대통령이된다. ATATÜRK 의의미는 터키인의아버지 라는뜻이다. 13) Kibaroğlu, Mustafa and Kibaroğlu, Ayşegül, Global Security Watch: Turkey(London: Praeger Security International, 2009), pp.18~20, 37~41.
6 25 전쟁기터키군참전에관한연구 93 2차세계대전이연합국의승리로마무리되어가고있을때인 1945년초, 터키의 중립주의 외교노선에변화가발생하게된다. 변화의부분적이유는국내적으로국가기반이어느정도안정화되고, 또한 1944년여름에이미독일의패배가확실시됨으로써전후처리과정에서제외되는것을원치않았기때문이지만, 가장큰이유는연합국의일원으로승전국이된소련으로부터의증대된위협이었다. 2차세계대전을치르는동안기존터키외교활동의주무대였던중앙아시아 (Central Asia) 와발칸 (the Balkans) 지역은소련의세력권으로포함되게되었으며, 특히소련은얄타회담 (Yalta Conference, 1945) 에서전 평시보스포러스해협 (Bosporus Straits) 과다르다넬스 (Dardanelles) 에서의터키의주권을보장한몽트뢰조약 (Montreux Convention, 1936) 의수정을통해지중해로세력을확장하려는의도를내비추었다. 14) 더욱이 1945년 3월 19일에는터키와소련양국에의해 1925년도에체결된우호및불가침조약 (Treaty of Friendship and Non-Aggression, 1925) 의폐기를주장하면서터키동부국경의재설정 ( 즉, Kars 와 Ardahan 지역의소련으로의양보 ) 과보스포러스해협에소련군사기지설치허용등을요구 하였다. 15) 지중해및터키영토에대한야욕을숨기지않은소련과의외교문제는터키국방부혼자만의노력과의지로군사편찬연구소해결할수있는문제가아니었다. 터키로 의위협증대는새롭게재편되고있는국제질서를놓고이루어지는경쟁에서우위를선점하려는소련이미리선정한 소련화 (Sovietization) 구상 에따라유럽, 아시아및기타지역에서영향력을확장하는것과동일선상에서이루어지고있는것이었기때문이었다. 초강대국으로부상하게된소련에대항하기위해터키는더이상 중립주의 및 고립주의 를택해서는안된다는것을깨달았으며, 서방국가, 특히공산주의의유럽 14) Kibaroğlu, Mustafa and Kibaroğlu, Ayşegül, op. cit., p.39. 15) Oran, Baskın, Türk Dış Politikası_Cilt I: 1919-1980( 터키외교정책 _1 권 : 1991-1980)(İstanbul: İletişim Yayınları, 2001), p.473.
94 軍史第 87 號 (2013. 6) 으로의유입을저지하기위해유럽의이웃이된또다른초강대국인미국의도움이절실히필요하다고느끼게되었다. 영국과미국은터-소외교갈등과관련하여처음에는 2차세계대전의연합국인소련의입장을고려하여미온적반응을보였다. 16) 하지만소련의터키, 더나아가지중해, 중동으로의팽창의도가분명해지자더이상그것을좌시하지않았다. 영국은 2차세계대전당시터키, 프랑스와맺은 3자동맹 (Trilateral Declaration of Guarantees, 1939) 이유효함을내세워만약터키가공격당할경우도와줄의무가있다는것을공식화하였으며, 미국은 1946년 4월 5일미주리호 (USS Missouri) 를이스탄불에파견함으로써터키가더이상혼자가아니라는메시지를소련에게전달하였다. 17) 이러한영국과미국의지원으로소련의터키에대한위협이일시적으로경감되기는했지만완전히사라진것은아니었다. 오히려소련은보스포러스해협의지위를자국에유리하게변경시키기위해터키에게더욱많은압력을가하였다. 가중되는소련의위협을심각하게받아들인미국의트루먼 (Harry S. Truman) 대통령은 1947년 3 월 12일의회에서트루먼독트린 (Truman Doctrine) 을발표하면서소 련으로부터공산주의위협을받고있는터키와그리스에게경제적, 군사 적원조를하기로약속했다. 냉전기간중소련의팽창을방지할목적으로국방부미국에의해고안된봉쇄정책군사편찬연구소 (Containment Policy) 의첫적용이라 고할수있는트루먼독트린을통해터키는군을현대화시킬수있었으며, 이와더불어민주주의국가로발돋움할수있는기틀을마련하게되었다. 또한냉전기간중소련에대항할수있는유일한군사적, 경제적능력을갖춘미국과의관계를더욱공고히할수있는계기를마련할수있었기때문에터키에있어서트루먼독트린의시행이갖는의미는더욱컸다. 18) 16) ibid., p.503. 17) ibid., p.475. 18) ibid., pp.528~537.
6 25 전쟁기터키군참전에관한연구 95 2) 터키그리고북대서양조약기구 (NATO) 트루먼독트린에따라미국의지원대상국이된터키였지만가중되는 소련의위협을막아내기위해서는보다확실한안보보장이절실하였다. 2 차세계대전종료후유럽에서는소련의공산화위협에대응하기위해 미국의지원을기반으로하는안보기구의창설이논의되던중, 1949 년 4 월 4 일워싱턴조약 (Washington Treaty) 의서명으로 한회원국에대한 공격을전회원국에대한공격으로동일시 하는것을골자로하는북대 서양조약기구 (NATO, North Atlantic Treaty Organization) 가설치 되었다. 19) 여러가지이유 20), 특히미국이제공하는 안보우산 을통해 국경을접하고있던소련으로부터의위협을극복하고자했던터키는 NATO 의창설이논의되던초기단계에서부터가입을희망하였으나초대 되지않았다. 터키가제외된이유는대부분의유럽국가들이터키의 NATO 가입이오히려소련을자극하여유럽에서의안보위기를초래할 수있으며, 또한회원국의증가로인해 NATO 로부터의군사원조가줄어 들것을우려했기때문이었다. 21) 더욱이, NATO 의창설을주도한영국은 중동지역에서의이권을유지하기위해수에즈운하 (Suez Canal) 를보호하 기위한별도의안보기구를만들기희망하였고, 터키가 NATO가아닌국방부군사편찬연구소 19) 워싱턴조약에서명한최초의 NATO 회원국은벨기에, 네덜란드, 룩셈부르크, 프랑스, 영국, 미국, 캐나다, 포르투갈, 이탈리아, 노르웨이, 덴마크, 아이슬랜드등의 12 개국이며, NATO 의설치목적은 1 소련팽창주의저지 (deterring Soviet expansionism), 2 유럽내군국주의의재발방지 (forbidding the revival of nationalist militarism in Europe), 3 유럽정치통합의강화 (encouraging European political integration) 이다. North Atlantic Treaty Organization, A short history of NATO 참조. http://www.nato.int/history/nato-history.html( 검색 : 2012.10.28) 20) 터키가 NATO 가입을희망한이유에는 1 1945 년부터지속된소련의보스포러스해협및터키동부지역국토병합야욕의충격해소, 2 서구지향적외교정책의추구, 3 NATO 에서제외시미국으로부터의지원감소우려, 4 NATO 가입과관련된긍정적여론의형성등이있다. Oran, Baskın, op. cit., pp.543~544 참조. 21) Yüceer, Samie, Tarihsel Perspektif İçinde Türkiye nin NATO ya Girişi ve Meclisteki Yankıları( 역사학관점으로바라본터키의 NATO 가입과국회의반응 ), Atatürkçü Bakış, C.I, Sayı: I(2002), pp.71~89.
96 軍史第 87 號 (2013. 6) 이기구에서역할을해주기를바라고있었다. 22) 영국이제안한중동지역별도의안보기구창설은미국이포함되지않아근본적으로소련의위협을막을수없었기에전혀터키에게매력적으로다가오지않았다. 터키는 1949년 2월, 당시외무부장관이었던사닥 (Necmettin Sadak) 이영국외무부장관베빈 (Earnest Bevin) 에게처음으로터키의 NATO 가입희망을표방한이래지속적으로 NATO의정식회원국이되고자노력하였다. NATO가정식으로출범한지 10일째되던날, 사닥장관이워싱턴을직접방문하여터키의 NATO 가입을위한미국의지원을요청하였으며, 1950년 5월 11일에는공식적으로처음 NATO 가입을위한신청서를발송하였으나회원국들중이탈리아만이동의한채원하는결과를터키에게가져다주지않았다. 1950년 5월 13일터키에서실시된선거결과새로이다수당이된멘데레스 (Adnan Menderes) 총리가이끄는민주당 (Demokrat Parti, DP) 과새롭게선출된제랄바야르 (Celal Bayar) 대통령 23) 은이전정부의외교노선에변화를주지않은채최우선당면과제를터키의 NATO 가입으로삼고정책을추진하였으며, 결국터키는 1951년 9월 NATO로부터초대되어 1952년 2월 그리스와함께정식회원국이되었다. 24) 가입의사를처음내비친 3년이지나서야터키는 NATO의정식회원국이국방부되어소련의위협으로부터군사편찬연구소국가의최우선이익인안보를동맹국들과 함께지킬수있게되었다. 터키의 NATO 가입은많은터키정치인들과학자들이회상하는것처럼 순탄하지않은과정 의산물이었다. 25) 대서양에인접하지도않은, 지중해연안국가의하나였던터키는대부분의회원국들이가입을반대하던상황을전회원국이만장일치로동의하는상황으로 180도전환시키는데성공하였다. 이러한상황의변화는 NATO회원 22) ibid., p.79. 23) 무스타파케말아타튜르크 (Mustafa Kemel ATATÜRK, 1923-38), 이스멧이뇨뉴 (İsmet İNÖNÜ, 1938-50) 에이은터키의 3 번째대통령. 24) ibid., p.82. 25) Kibaroğlu, Mustafa and Kibaroğlu, Ayşegül, op. cit., p.47.
6 25 전쟁기터키군참전에관한연구 97 국들, 특히소련과의경쟁관계에본격적으로돌입한미국이터키의군사적가치를재평가한것에서크게연유하였으며, 터키에게있어서재평가받기위한가장중요한시험무대는아나톨리아반도도지중해지역도아닌, 아시아대륙의동쪽끝에위치한한반도였다. 3) 터키의 6 25전쟁참전동기 :NATO 가입을위한초석마련결론부터말하자면터키의 6 25전쟁참전이터키가 NATO회원국이되는데있어서결정적역할을하였으며, 이것은 우연 에의한결과가아닌터키의 계산된의도 에서비롯된것이었다. 6 25전쟁이북한의기습남침으로발발한 5일후인 1950년 6월 30일, 터키의회에처음으로한반도에서의전쟁진행상태가소개되었으며, 터키의회는논의를거쳐한국으로의군사적지원을포함하는 UN의요청에긍정적으로회답할것을공식화하였다. 26) 터키정부는 1950년 7월 18일, 이스탄불에서비밀리에소집한내각회의를통해한국으로의병력파견을내부적으로결정하였으며, 7월 25일, 의회의동의절차를생략한채 4,500명규모의여단급부대를파병할것을공식적으로발표하였다. 이러한터키정부의전투부대 파병결정은 UN의요청에미국에이어두번째로응답한것으로서터키외무장관국방부쿄프률류 (Mehmet 군사편찬연구소 Fuat Köprülü) 는터키의신속한결정을 매우자랑스럽게생각하고있음을밝혔다. 27) 야당인공화민중당 (Cumhuriyet Halk Partisi, CHP) 과국민당 (Millet Partisi, MP) 은한국으로의파병결정과관련하여멘데레스정부가의회동의절차를생략한것과파병규모가큰것에대해일부부정적시각을가지고있었지만, 26) Bulut, Sedef, Sovyet Tehdidine Karşı Güvenlik Arayışları: I. ve Ⅱ. Menderes Hükümetlerinin(1950-1954) NATO Üyeliği ve Balkan Politikasi ( 소련의위협에대응한안보추구 : 제 1, 2 차멘데레스정부 (1950~1954) 의 NATO 가입및발칸정책 ), Ankara Üniversitesi Türk İnkılap Tarihi Enstitüsü Atatürk Yolu Dergisi, S. 41(2008), pp.234~235. 27) Bağcı, Hüseyin, Türk Dış Politikasında 50'li Yıllar(50 년대터키외교정책 ) (Ankara: Metu Press, 2001), p.20.
98 軍史第 87 號 (2013. 6) 본질적으로는파병에동의하였으며, 국민여론또한정부의결정을지지하였다. 28) 멘데레스총리는의회동의를생략한이유를묻는기자의질문에 우리는터키의안보가장기화된위협을받아들이고외교정책을수행하는데있어서주도권을행사하는데달려있다고보았다... 우리는미국이홀로자유세계를위해많은노력을경주하고있는상황을좌시할수없었다. 터키의 NATO회원국지위확보는우리가미국의행보에발맞추어노력을아끼지않는것에달려있었다. 터키는국제사회의새로운중요세력으로인식되고있었다. 라고밝히며터키의 6 25전쟁참전결정이 NATO 가입의유리한여건을조성하기위한것임을분명히하였다. 29) 또한 6 25전쟁참전결정에대한의회질의시멘데레스총리는 한국으로의파병은터키가 NATO에가입하는데있어서교량역할을할수있다. 라고말하며 NATO 가입이행정부결정에있어서의주고려사항이었음을피력하였다. 30) 봉쇄정책을수행함에있어서터키의지정학적위치가점차중요해진것과미전략공군본부에의해계획된 소련포위체제 의실행에있어서터키의항공기지가필수적이었던것등이터키의 NATO 가입에있어서 유리하게작용한것은사실이지만 31), 터키의 6 25 전쟁참전만큼결정적 이지는않았다. 한국으로의터키군파병은서방국가, 특히미국에게터키가국방부 신뢰할수있는안보파트너군사편찬연구소 라는인식을심어줌으로써, 터키가서 구중심의안보체제, 즉 NATO에통합될수있도록하는촉진제역할을하였다. 32) 실제로, 터키의 6 25전쟁참전이후미국은터키의 NATO 가입을적극적으로지지하였으며, 터키의가입을반대하던영국, 프랑스를 28) Bulut, Sedef, op. cit., p.236. 29) Bağcı, Hüseyin, op. cit., p.26. 30) Türk Büyük Millet Meclisi( 터키국회 ), Tutanak Dergisi, Cilt. Ⅱ( 의회녹취록 Ⅱ)(Ankara: TBMM, 1951). p.73. 31) Bostanoğlu, Burcu, Türkiye-ABD İlişkilerinin Politikası( 터 - 미관계속의정책 ) (Ankara: İmge, 1999), p.390. 32) Türkmen, Füsun, Turkey and the Korean War, Turkish Studies, Vol.2 (2002).
6 25 전쟁기터키군참전에관한연구 99 포함한유럽국가들이기존의주장을철회할수있도록압력을행사하였다. 33) 특히, 주터키미국대사였던맥기 (George McGhee) 는터키의 6 25 전쟁에대한적극적지원이터키가 NATO의정회원국이되는시기를앞당길것이라고밝혔으며, 터키의 NATO 가입과정에서중요한역할을수행하였다. 34) 이와같이, 1923 년터키공화국수립후시행된최초의해외파병은냉전의초기단계에서 1878년부터지속된터키의외교 군사적고립에종점을찍으며국가의명운이걸린 미국주도하의서방동맹체제로의포함 이라는국가목표를달성하는데있어서다른것과비교할수없는중요한역할을하였다. 터키가 6 25전쟁에병력을파견한주된동기가 NATO 가입의유리한여건을조성하기위함이었다는것은터키의파병결정과정에서현실주의 (Realism) 에입각한정책결정자들의판단이결정적이었음을간접적으로보여주고있다. 현실주의에따르면한국가가무정부 (Anarchy) 의국제체계에서스스로의 힘 을강화하려고노력하는것은자연스러운것이며, 이러한 힘 의추구가외교정책으로나타난다고보았다. 35) 외교정책을추구하는데있어서가장우선시되는것은 생존 과 국가안보 이며, 이를 위한수단중대표적인것이 동맹 (Alliance) 형성 과 물질적능력 (Material Capabilities) 의강화 이다. 국방부군사편찬연구소 36) 터키가트루먼독트린에따른지원과스스로의노력으로국력 ( 군사력 ) 을강화시키고있었던것은사실이지만, 33) Yüceer, Samie, op. cit., pp.81~82. 34) Bağcı, Hüseyin, op. cit., pp.30~35. 35) 모겐소 (Hans J. Morgenthau) 로대표되는전통현실주의 (Classical Realism) 는국가가 힘 을추구하는이유를 인간의힘에대한욕망 (Human Lust for Power) 에서찾고있으며, 월츠 (Kenneth N. Waltz) 로대표되는구조현실주의 (Structural Realism) 는 국제사회의구조 (Structure of the International System) 가국가가힘을추구하도록강제한다고설명한다. 보다자세한설명은 Mearsheimer, John J., Structural Realism, in International Relations Theories: Discipline and Diversity, eds. Dunne, Tim and Kurki, Milja and Smith, Steve(NewYork: Oxford University Press, 2006), p.72 참조. 36) Waltz, Kenneth N., Theory of International Politics(New York: Random House, 1979), pp.103~104.
100 軍史第 87 號 (2013. 6) 비교할수없는압도적우위의군사력을보유한소련의위협에하루빨리대응할수있는상황에도달하기위해서는 NATO를통한서방세계, 특히미국과의동맹이절실하였다. NATO라는동맹의추구가매우필요했던터키가그럼왜 6 25전쟁을선택하였는가? 이질문의대답은국가가동맹을형성함에있어서맞닥뜨리는두가지걱정, 즉 포기 (Abandonment) 와 연루 (Entrapment) 로부터의 동맹의안보딜레마 (Alliance Security Dilemma) 로설명할수있다. 많은국가, 특히약소국과같이동맹의존도가높은국가는안보보장국인강대국이필요한시기에도와주지않을것이라는 포기 에대한걱정이 연루, 즉직접적관련성이없는강대국의이익과관련된분쟁또는전쟁으로의동참에대한걱정을압도할경우전자보다는후자를택하게된다. 37) 1950년 6 25 전쟁파병당시터키의상황은오랜전쟁을마무리하고막신생국가로발돋움하고있었기에 약소국 이라는묘사가더욱적합하였으며, 미국주도의 NATO회원국이되고자했던의도에서잘알수있었던것처럼미국으로부터안보보장을받고자하였다. 냉전기미-소대결의첫무대라고할수있는한반도에서의전쟁은터키와의관련성은부족했지만, NATO 의핵심축이자터키와의동맹에부정적입장을견지한유럽여러 나라들의고집을꺾을수있는외교력을지닌미국에게는직접적관련성을국방부가진전쟁이었다. 아나톨리아군사편찬연구소반도와지중해로의소련의위협이가중 되는상황에서터키는미국이 포기 라는선택을하도록허용할수없었다. 때문에 연루 라는축으로기울어져멀리한반도에서미국지휘하의 UN군에의해수행되어진 6 25전쟁에적극적으로동참하였으며, 그결과정식 NATO회원국이되어미국과의동맹관계를더욱돈독히할수있었던것이다. 38) 37) Bennett, Andrew and Lepgold, Joseph and Unger, Danny, Burdensharing in the Persian Gulf War, International Organization, Vol.48(1) (1994). p.44. 38) 터키의 6 25 전쟁참전과같이 동맹의안보딜레마 에서연유한동기에의해해외파병을한유사한사례에는케러비안국가들과이스라엘의아이티파병 (MNF in Haiti), UAE
6 25 전쟁기터키군참전에관한연구 101 위에서살펴보았듯이터키의 6 25전쟁참여의결정적동기는자국의안보보장을先고려한 NATO 가입을위한초석마련 이었지단순히 UN 회원국으로서의의무수행, 위기에처한국가에대한도움 등의이상적또는박애주의적동기에의한것이아니었다. 이는왜터키가미국, 영국에이어많은병력을파견했는지그리고왜많은희생을감수하면서적극적으로전투에임하려고했는지에대한의문을해소시켜준다. 여기서분명히할것은터키의참전동기가자국의국가이익인안보를최우선적으로고려한것에서연유했다는사실이터키군의 6 25전쟁에서의활약을부정적시각으로바라보게하지는않는다는것이다. 비단터키뿐만이아니라한나라가자국의이익, 특히생존과연결되는안보를우선시하는것은당연한이치일것이다. 다음장에서다룰터키군 1여단의군우리전투에서의활약에대한재평가는비록터키가자국의안보이익을위해 6 25전쟁에참전하였지만, 실제전투현장에서는어느누구보다더용맹하게싸웠으며또한 UN군이막심한피해를입을수있었던상황을극복하게해주었다는사실을확인시켜줄것이다. 3. 군우리전투에서의터키군활약국방부군사편찬연구소 군우리전투는한국으로파병된터키군 1여단의첫전투임무였다. 터키군 1여단은한국에도착한후대구의 UN군수용대 (UN Reception Center) 에서물자보충및필요한교육을받음과동시에미 9군단에배속되어후방보급로경계임무를담당하였으며, 11월 12일에는전선진출명령에따라장단지역으로이동하여 11월 20일까지주보급로경계임무와 와쿠웨이트의소말리아파병 (UNITAF in Somali), 그루지아의이라크파병 (MNF in Iraq), 동유럽국가들의아프가니스탄파병등이있다. Stockholm International Peace Research Institute, Challenges for the New Peacekeepers(NewYork: Oxford University Press, 1996), p.7 참조.
102 軍史第 87 號 (2013. 6) 유격대소탕임무를수행하였다. 39) 이후 UN군크리스마스공세에따른미 9군단의북상으로 11월 22일부터군우리지역으로이동하였으며, 중공군 38군예하 112, 113, 114사단에맞서와원리 (11월 26~28일저녁 ), 신립리 (11월 28일저녁 ~29일오후 ), 봉명리 (11월 29일저녁 ~30일새벽 ) 등의지역에서치열한전투를수행하였다. 터키에서는군우리전투를기념하기위해매년 11월 29일수도앙카라 (Ankara) 에있는한국공원에서터키참전용사들이참석한가운데추모행사가열리고있다. 많은터키인들은군우리전투를터키군의활약으로미 8군전체가중공군에의해포위되는것을막을수있었던, 승리 (Zafer), 영웅적행위 (Kahramanlık) 등의단어로묘사하기에전혀부족하지않은전투로기억하고있다. 하지만터키인들의기억과는달리우리가쉽게접할수있는공식서적과미군들의많은참전수기에는같은전투가중공군의 태형 ( 笞刑, Gauntlet) 으로인해미 2사단이전멸의문턱에서가까스로탈출할수있었던치욕적전투로묘사되고있다. 군우리전투의결과 UN군이많은피해를입은것은분명한사실이다. 가장피해가많았던미 2사단은총 4,037명의인명손실을입었으며, 개 인화기의 45%, 차량의 30%, 기타장비및화기의 50% 를잃었다. 40) 터키 군 1여단에서도군우리전투결과 218명의사망자, 94명의실종자, 455명의국방부부상자가발생하였고, 중화기군사편찬연구소및차량의 70% 를잃었다. 41) 하지만단 순히인적 물적피해가많았다고해서군우리전투를실패로결론짓는것은과도한비약일것이며, 그렇게된다면열악한상황속에서부여된임무를달성하기위해최선을다해싸우다전사한많은군인들의희생이퇴색되고말것이다. 군우리전투에대한터키군의활약이보다정확하게 상황 과 임무수행과정 에따라재평가되는것이필요하며, 따라서 39) 국가보훈처, 앞의책, 67~69 쪽. 40) 국방부군사편찬연구소, 6 25 戰爭史, 제 7 권중공군참전과유엔군의철수, 2010, 392 쪽. 41) Genelkurmay ATASE, Kore de Türk Muharebeleri( 한국에서의터키군전투들 )(Ankara: Genelkurmay Basımevi, 2012), p.71.
6 25 전쟁기터키군참전에관한연구 103 본장에서는한 터 미의공식자료와함께터키에서발간된참전수기 를비교 분석하면서터키군 1 여단의활약을재평가하겠다. 1) 군우리전투와터키군 1여단중공군의 1차공세 (1951.10.25~11.5) 에의해공격기세가둔화된 UN 군은재공격을실시하여크리스마스이전까지전쟁을종료하려하였고, 이에따라터키군 1여단과미 2사단, 미 25사단이소속된미 9군단은미 8군의중앙에서공격을담당하게되었다. 42) 미 9군단에작전통제되어예비임무를수행하게된터키군 1여단은 11월 22일부터대대별이동을시작하여최종적으로 26일에전여단이군우리에집결지를편성하였으며, 군단으로부터부여될차후임무를위한준비에들어갔다. 43) 중공군의강력한공격에의해미 8군의우익을담당하고있던한국군 2군단지역이돌파된 11월 26일, 터키군 1여단장이었던야즈즈 (Tahsin Yazıcı) 준장은미 9군단사령부에도착하여 16:00에미 9군단장콜터 (John B. Coulter) 소장으로부터다음과같은구두명령을하달받는다. 현재한국군 2군단이후퇴중에있다. 덕천은적에의해포위된상태이며, 이는군단의우익을위협하고있다. 군사령관은터키여단이이국방부군사편찬연구소 길을따라이동하여덕천을점령할것과그곳에서미 2 사단과접촉을 유지할것을명령하였다. 미 1기병사단은순천지역으로이동하여대기할것이며, 기병사단이내일아침까지이동을완료할것이라생각한다. 터키포병대대는군우리에서합류할것이다. 빨리서두르는것이필요하다. 포위되기를원치않는다. 이도시 ( 덕천 ) 를탈환하기위해움직여야한다. 44) 42) 국방부군사편찬연구소, 앞의책, 468 쪽. 43) 1950 년 11 월 14 일각군단에하달된미 8 군의작전계획에따르면, 미제 1 기병사단과터키여단은예비로후방경계임무를수행하다가전황에따라전선부대를지원 하는것으로되어있다. 위의책, 443 쪽. 44) Genelkurmay ATASE, op. cit., p.59.
104 軍史第 87 號 (2013. 6) 명령을접수한야즈즈준장은콜터소장에게건의하여신속한이동을위한차량 50대와공격작전을위한 1개전차소대를지원받았으며, 여단이위치하고있던군우리에복귀하기전유선으로예하부대들에게덕천으로의이동을위한준비명령을하달하였다. 45) 26일 18:00에정찰대를선두로 1대대-2대대 -3대대- 포병대대 -전차소대순으로중간목적지인와원리 ( 군우리동쪽 25km) 를향해야간행군을시작한터키군 1여단은 26 일밤을와원리남서쪽 1km 지점에위치한성불골에서보내게되었다. 11월 27일새벽, 터키군 1여단은정찰소대와전차소대를선두로공격을재개하였으며, 후미부대인 3대대와포병부대가여일령고개를넘고있을때인 14:30경여단에파견되어있던미통신장교로렌조 (Lorenzo) 대위의통신차량을통해군단으로부터새로운명령을하달받게된다. 덕천으로의이동을중지하라. 어제트럭에서하차한지점의 1,000 야 드동쪽 ( 여일령일대용덕리 ) 에위치하여접근로를차단하라. 장상리 ( 덕천북서쪽 ) 에연대규모의적이출현하였다. 46) 야즈즈준장은군단의새로운명령에입각하여상황을평가한후부대를 철수시켜와원리후방에위치한백탑산과 547 고지일대에서저지진지를 구축하여중공군의공격을막아내려하였다. 선두로철수한 2대대와 3대국방부군사편찬연구소 대가 547 고지 - 성불골 -446 고지를연해진지를구축하고있을때인 11 월 28일 02:00경, 1대대를후속하여마지막으로철수하던정찰대는중공군의기습사격에의해유선소대장과공병소대장이사망하는등많은피해를입게되었고, 로렌조대위는터키군 1여단과미 9군단의유일한연락대책이었던통신차량과함께중공군의포로가되었다. 47) 탈출한정찰소대장도안 (Kamil Doğan) 중위의보고를통해 03:30경중공군의공격상황을파악한야즈즈준장은와원리의부대들에게전투 45) 국방부전사편찬위원회, 한국전쟁전투사 : 청천강전투, 1985, 243 쪽. 46) Genelkurmay ATASE, op. cit., p.60. 47) ibid., p.61.
6 25 전쟁기터키군참전에관한연구 105 준비명령을하달하였으며, 정찰대구출을위해출동했던 11중대를동측방 446고지에, 3대대의예비중대인 9중대를도로중앙성불골의서측능선에보강하여전방진지를강화함과동시에기관총반으로증강된공병소대를백탑산부근의 799고지로추진배치하여남동쪽으로의적침투에대비하였다. 11월 28일동틀무렵, 대규모중공군이도로를중심으로방어진지를편성한 10중대지역으로밀려들어외즈벡 (Arif Özbek) 하사가지휘하던경계분대는분전에도불구하고분대원의대부분이전사하였으며, 06:00경에는중앙 10중대진지를포함한서측 2대대지역과동측 11중대진지로도중공군의포위공격이시작되었다. 2시간동안의치열한교전간터키군은총검술과수류탄투척으로중공군의연속적공격을막아냈으며, 특히보병의일제사격과포병대대의최후방어사격을통해적에게많은피해를입힘으로써중공군의최초공격은저지되었다. 전열을가담은중공군은 14:00에재공격을실시하여, 3중대가새로이증강된여단의서측방 2대대지역을집중적으로공격하였다. 터키군은이번에도고군분투하였으나상급부대의지원을전혀받지못하는상황하에서 2대대지역의 547고지를상실하였으며, 2대대는결국 500m 후 방으로물러나저지진지를점령하게되었다. 상황이이렇게되자전방에서 부대를지휘하던부여단장도라 (Celal Dora) 대령은후퇴하여유리한지역에서국방부중공군의공격을계속군사편찬연구소저지할것을건의하였고, 이에야즈즈 준장은참모회의를소집하였다. 회의를통해서측미 2사단과의접촉단절상황과중공군의후방침투가능성을보고받은야즈즈준장은도라대령의건의대로 5km 후방신립리로철수하여새로이저지진지를점령할것을 11월 28일 15:00에예하부대들에게명령하게된다. 48) 막철수명령을하달한 15:30경미 9군단본부에연락임무를위해파견되었던인제오울루 (Hakki İnceoğlu) 대위가상황도를가지고여단본부에도착하였으며다음과같은군단의추가적명령을구두로전달하였다. 48) 국방부군사편찬연구소, 앞의책, 453 쪽.; Genelkurmay ATASE, op. cit., p.64.
106 軍史第 87 號 (2013. 6) < 요도 1> 터키군 1 여단의군우리전투 (1950 년 11 월 28 일 ~30 일 ) 49) 국방부군사편찬연구소 터키군여단은현재철수중에있는미 2 사단의우익과접촉을유지하 면서 998 고지와 1190 고지 ( 백탑산 ) 를연결하는약 30km 길이의지역 에서진지를점령하라. 50) 49) Genelkurmay ATASE, op. cit., Ekler, Kroki-7. 50) ibid., p.63.
6 25 전쟁기터키군참전에관한연구 107 야즈즈여단장은군단의명령이구체적이지도않았고, 중공군에의해포위의위기에처해있는당시터키군 1여단의상황을전혀반영하고있지않았기에신립리로의철수결정을기존대로이행하기로하고, 인제오울루대위에게여단의결정을미 9군단및미 2사단에전달할것과미 2사단우익의정확한위치를파악하여보고하라고지시하였다. 51) 또한군우리에위치하고있던제1교육중대를철수부대엄호를위해신립리로출동시켰다. 제1교육중대의진지점령이완료된후인 17:30경여단은야음을이용하여포병대대 (-)-1대대 (-)-2대대 -여단본부 -3대대순으로철수를개시하였으며, 1대대 1중대와 2포대가후위임무를수행하며마지막으로신립리로이동하였다. 신립리로철수한터키군 1여단은 11월 28일 23:00까지저지진지를편성하여, 1대대는개천-덕천간도로남동쪽 1km 지점용복참일대에, 제 1교육중대와임무를교대하여전초임무를부여받은 2대대 7중대는신립리동쪽및북동쪽고지능선상에, 2대대 (-) 는도로북쪽 760고지능선하단부에위치하였다. 또한예비인 3대대와포병대대, 그리고박격포중대는신립리마을과마을의서쪽에진지를편성하였으며, 여단본부와기타 지원부대들은신립리서쪽 3km 지점의봉명리에위치하였다. 자정무렵 시작된중공군의공격으로제일먼저피해를입은부대는전방에위치한 1국방부대대와 2대대가아닌, 후방에군사편찬연구소위치한 3대대와포병대대, 그리고박격포 중대였다. 신립리마을과마을서쪽에위치한후방의부대들은피난민행렬에섞여서사전침투하거나도로북쪽으로부터침투한것으로판단되는적에의한박격포사격, 방화및수류탄공격으로많은피해를입었으며, 결국다수의장비를유기한채봉명리방면으로분산하여철수하였다. 52) 전방부대와의유무선단절로중공군의기습상황을 1시간후인 11월 29일 01:00경포병대대장쿠르타이 (Tahsin Kurtay) 소령으로부터보고받은 51) ibid., p.63. 52) 국방부군사편찬연구소, 앞의책, 454 쪽.; Genelkurmay ATASE, op. cit., p.64.
108 軍史第 87 號 (2013. 6) 야즈즈여단장은여단지휘소가위치한봉명리에새로운저지진지를편성하기로하고, 우선적으로헌병소대에의해집결된 150명의혼성병력으로중대를편성하여봉명리동쪽야산에저지진지를급편하였으며, 계속병력을수습하여 3대대병력을주축으로저지진지를강화하였다. 터키군 1여단을증원하기위해전차중대를동반한미 38연대 3대대가 10:00경봉명리에도착하자야즈즈여단장은미전차중대지원하에 3대대및제2 교육중대병력으로신립리를탈환하려시도하였으나퇴로인입석골이중공군에의해차단되어원하는결과를얻지못하였다. 53) 중공군의포위에도불구하고계속해서신립리의진지를고수하며전투를수행한전방의부대중, 1대대 1중대와 3중대가먼저부대대장툰체르 (Ahmet Tunçer) 대위의인솔하에중공군의공격이시작된지 8시간만인 11월 29일 08:00에봉명리에도착하였으며, 1대대 2중대와 2대대는탄약이모두떨어진상태에서백병전으로끝까지중공군의공격을막아내다가최종적으로 15:00경제2교육중대의엄호하에봉명리로철수하게되었다. 신립리의위험에서막빠져나온터키군은봉명리에서부대를재편성하려하였으나중공군의공격은멈추지않았다. 마지막부대가봉명리로 철수한지 30 분만인 15:30 부터도로북쪽의미 38 연대 3 대대진지와 도로남쪽의터키 1대대진지모두중공군의강력한공격을받게되었으며국방부, 포병대대와미전차중대의군사편찬연구소저지사격에도불구하고중공군은후방 2km 지점의용복리계곡까지차단하며일점양면 ( 一點兩面 ) 전술을통해여단을곤경에빠뜨렸다. 도로북쪽의방어를담당하고있던미 38연대 3대대는전면이포위당할위기에처하게되자 17:00경터키군 1여단에어떠한통보도하지않고군우리방향으로철수하기시작하였으며, 미군의철수로방어정면에공백이발생한상태에서여단단독으로는더이상현지역을고수할수없다고판단한야즈즈여단장은 17:30에예하부대에게군우리로의철수를명령하였다. 54) 53) 국방부군사편찬연구소, 앞의책, 455 쪽.; Genelkurmay ATASE, op. cit., p.66. 54) 국방부군사편찬연구소, 앞의책, 455 쪽.; Genelkurmay ATASE, op. cit., pp.66~67.
6 25 전쟁기터키군참전에관한연구 109 봉명리에서군우리에이르는 4km의협로를따라이루어진터키군 1여단의철수는이틀간의치열한전투에서처럼전혀순탄치않았다. 먼저출발한 2대대와포병대대 (-) 는중공군에의해사전차단된용복리계곡을큰피해없이빠져나왔으나, 1시간후에출발한 3대대는계곡양측면으로부터의강력한중공군사격으로인해소집단으로분산되어군우리로철수할수밖에없었다. 또한여단의후위로서철수엄호를담당한 1대대와미전차중대는방치또는파괴된차량으로인한철수로상의혼잡상황과전 후 좌 우를가리지않고계속되는중공군의공격으로인해 11월 30일 01:00까지진로를타개하지못하고있다가, 군우리에위치한미 2사단포병대대의화력지원과항공기 4대로구성된유엔공군전폭기편대의폭격및기관총사격의도움으로 05:00에야군우리서남쪽의외곽지대로집결할수있었다. 55) 군우리에서미 38연대장피플로 (George B. Peploe) 대령과조우한야즈즈여단장은미 2사단의피해상황과군우리- 순천간의후방통로가중공군에의해차단되었다는사실을파악하였으며, 또한먼저봉명리를출발했던 2대대와포병대대 (-) 가미군차량을이용하여안주방향으로남 하하였다는사실을확인하였다. 더이상의전투는불가능하다고판단한 야즈즈여단장은군우리에집결한예하부대들에게차후집결지를평양으로국방부한다는구두명령을하달하였으며군사편찬연구소 56), 이에터키군부대들중여단본부 는안주방향으로, 1대대와 3대대의잔류병력은미 38연대와함께분전을거듭하며순천방향으로철수하게되었다. 분산되어평양으로철수한터키군 1여단은 12월 1일부터부대재편성및재정비에들어가다시전투에참여할준비를하였으며, 12월 6일부터 7일사이에기차및트럭을이용하여서울서쪽에위치한소사리로이동한후새로이집결지를편성하였다. 55) 국방부전사편찬위원회, 앞의책, 264~266 쪽.; Genelkurmay ATASE, op. cit., pp.68~69. 56) Genelkurmay ATASE, op. cit., p.69.
110 軍史第 87 號 (2013. 6) 2) 터키군 1여단의군우리전투에서의활약에대한재평가위에서살펴본것처럼터키군 1여단은 11월 26일 16:00에야즈즈준장이콜터소장으로부터최초구두명령을하달받은후 12월 1일분산된부대들이평양에재집결할때까지약 7일간에걸쳐군우리전투를수행하였다. 터키군 1여단에게전달된상급부대로부터의모든명령이서식형태가아닌중공군의공격에따른급박한상황하에서의구두명령또는무전을통한단편명령형태였기때문에명시된지휘관의도는명확히확인할수없으나, 당시미 8군이처해있던상황을고려할때터키군 1여단의전선투입을통한기대효과는중공군 2차공세상황하에서 미 8군의우익을방호 하는것이었다고추정할수있다. 57) (1) 터키군 1여단의임무 : 노출된미 8군의우익방호중공군이유적심입 ( 誘敵深入 ) 의원칙에따라 UN군을유인하고있다는것을인지하지못했던미 8군은 11월 24일을기해서쪽미 1군단 ( 가산및장정동 수풍호및신의주 ), 중앙미 9군단 ( 영변및용산동 초산 및벽동 ), 동쪽한국군 2 군단 ( 사동및영원 강계및만포진 ) 의병행공 격형태로크리스마스공세를개시하였다. 국방부군사편찬연구소 58) 하지만공세이전부터미 8군의정면에는중공군 13병단예하 6개군과북한군 1군단이공격준비태 57) 당시터키군 1 여단의작전참모였던튜륜 (Faik Türün) 소령은 11 월 26 일미 9 군단지휘소에서구두명령을수령할당시의상황을다음과같이회고하고있다. 지휘소에놓여있던지도에는덕천을향해그려진 1 개또는 2 개정도의붉은화살표와당시아군부대들의진출선외에는확인할것이없었다. 쉽게이해할수있었던것은미 9 군단 ( 서측의미 1 군단포함 ) 의전개가능성을위한우익방호임무가주어진것이었다. 하지만첫구두명령과 24 시간후에무전을통한두번째명령에서도일반상황및아군상황과관련된어떠한정보도얻을수없었다. 왜냐하면군단사령부또한당시많은것을알지못했기때문이었다. 나중에가서야알게된사실은 UN 군이전략적기습을받았다는것이었다. Ali Denizli, Kore Savaşı, Uzaklardaki Kahramanlar ve Zaferleri ( 한국전쟁, 먼땅의영웅과승리 ) (Istanbul: Başlık, 2010), pp.80~81 에서인용된인터뷰내용참고. 58) 국방부군사편찬연구소, 앞의책, 393 쪽.
6 25 전쟁기터키군참전에관한연구 111 세를갖추고있었다. 당시중공군의의도는상대적으로약하다고평가되 는미 8 군의우익, 즉한국군 2 군단예하 7 사단과 8 사단이진출하고있 던덕천및영원지역에 38 군과 42 군, 그리고 40 군의일부를집중하여 전선을돌파한후군우리및삼소리방향으로진출하여퇴로를차단하는 것과이러한퇴로차단과병행하여주력부대를통해청천강서안의 UN 군 ( 특히, 미 9 군단 ) 을섬멸하는것이었다. 59) 중공군의이러한의도는중공군 2 차공세의초기단계작전간 100% 에 가까울정도로구현되었다. 실제 26 일오후터키군 1 여단이군우리로부 터덕천을향해출발했을당시, 한국군 7 사단의부대들은덕천으로의퇴 로가차단되어와해된상태로순천으로철수하고있었으며, 한국군 8 사 단은침투한적에의해영원 - 맹산 - 가창방향으로의철수를강요당하고 있는상태였다. 60) 미 9 군단예하부대들의경우우측한국군 2 군단전 선이 25 일저녁부터붕괴되고있다는사실을인지하지못한채, 동측미 2 사단은전전선에걸친동시다발적중공군의공격에직면하여 26 일 05:00 를기해구장동 ( 군우리로부터약 22km 북동쪽에위치 ) 에서방어 선을강화하고있었으며 61), 서측미 25 사단은 25 일자정을기해시작된 강력한중공군의공격으로사단중앙의돌빈특수임무부대 (TF Dolvin) 와우측 24연대가피해를입자구룡강을따라진행하던운산 ( 군우리로부터국방부약 35km 북서쪽에위치 ) 군사편찬연구소으로의진출을전면취소하고부대를규합하 여대응태세를갖추고있었다. 62) 이렇듯미 8 군의우익이었던한국군 2 군단의남쪽으로의철수상황을 인지하지못했던전방사단들은남쪽으로의전선조정대신돌출된북쪽 지역에서중공군의위협을맞이하게되었으며, 덕천에서부터군우리에 59) 한국전략문제연구소, 중공군의한국전쟁사 ( 항미원조전사 ), 1991, 50~51 쪽.; Mossman, Billy C., U.S. Army in the Korean War, Ebb and Flow, November 1950 July 1951(Washington: Center of Military History United States Army, 1990), p.72. 60) 국방부군사편찬연구소, 앞의책, 425~426, 437~439 쪽. 61) 위의책, 445 쪽. 62) Mossman, Billy C., op. cit., p.68.
112 軍史第 87 號 (2013. 6) 이르는통로와맹산에서부터북창리, 순천에이르는통로가중공군에게개방되어미 8군의후방이노출되는위험에처하게되었던것이다. 이러한시기미 8군의예비였던미 1기병사단의순천으로의투입과미 9군단의예비였던터키군 1여단의덕천방향으로의투입이이루어졌으며 63), 특히덕천탈환에이어군우리를목표로공격하려는중공군 38군및 40군의진출을저지하기위한터키군 1여단의임무는전술적측면에서뿐만아니라작전적측면에서도매우중요하였다. (2) 와원리로의철수 : 야즈즈준장의상황판단에따른적절한조치야즈즈준장이콜터소장으로부터 11월 26일최초로받은구두명령은 덕천탈환 이었으나, 다음날인 27일 14:30경터키군 1여단이여일령고개를넘고있을때무전을통해전달받은군단으로부터의새로운명령은 덕천으로의이동을중지하고, 군우리 ~ 덕천간의접근로를차단 하는것이었다. 이러한명령변경은 1개여단규모의중공군이덕천으로부터서쪽으로이동중이라는계속된보고를접한후콜터소장이미 8군사령관인워커 (Walton H. Walker) 중장에게상황을보고하여승인을득한후 이루어졌다. 64) U.S. Army in the Korean War, Ebb and Flow, November 1950 July 1951 에는콜터소장이야즈즈준장에게와원국방부군사편찬연구소 의 7 마일동쪽에부대를배치하여접근로를차단하라고명령하였으나야 즈즈준장이잘못이해하여와원바로동쪽 ( 군우리에서 10마일동쪽 ) 에부대를배치하였다고당시의상황을묘사하고있으며, 야즈즈여단장의실수에도불구하고터키군 1여단위치가중공군의포위에대한최소한의방호를제공하였다고기술하고있다. 65) 만약이러한기술내용이사실이라면터키군 1여단의성과는전장의마찰상황속에서지휘관및장병들의 노력 에의한결과가아닌 우연 에의한결과라고평가할수밖에없을 63) ibid., pp.70~71. 64) ibid., p.77. 65) ibid., p.77.
6 25 전쟁기터키군참전에관한연구 113 것이다. 하지만많은터키사료는야즈즈준장이부대를군단의명령과다른곳에배치를한결정이단순한언어소통상의문제가아니었음을명확히설명해주고있다. 군단으로부터의변경된명령을접수한야즈즈여단장은즉시상황평가를실시하였으며, 상급부대에서요구하는와원 7마일동쪽의용덕리에서의방어편성및접근로차단은불가능하다고판단한후접근로차단을위한첫번째장소로후방에위치한와원리를택하였다. 그러한결정을하게된것은, 1) 용덕리는터키군 1여단전체를위험에빠뜨릴수있을정도로원거리에위치해있으며, 당시의행군속도로는일몰전에용덕리에서의방어편성이불가능한점, 2) 현위치의고수또는전방으로진출시장상리에출현한중공군에의해여단의측방및후방이쉽게공격받을수있는점, 3) 현위치는경사가매우가파르고, 수풀이우거져일반보병병력을제외하고는포병및차량화된보병중화기조차전개할수없다는점등을고려했기때문이었다. 66) 야즈즈여단장이와원리로의철수결정시 나는 ( 터키의 ) 동부지역에서작전한경험이있다. 우리는오늘밤을노출된이곳에서보내서는안된다 라고언급한사실 67) 과부여단 장인도라대령이자신의자서전에서당시의철수결정이적시적절한결정 이었다고회고하고있는사실국방부군사편찬연구소 68) 은부대의행군방향을돌려와원리로철수한후중공군의진출을차단하려고했던야즈즈여단장의결정은신중 한판단에따른의도된행위였음을명확히보여준다. (3) 와원리전투 : 불비한여건하진행된 11 시간동안의고군분투 야즈즈여단장의지시에따른터키군 1 여단의여일령으로부터와원리 로의이동은그과정의처음부터순탄치않았다. 병력을수송할이동 66) Genelkurmay ATASE, op. cit., pp.60~61. 67) Ali Denizli, op. cit, p.83. 68) Celal Dora, Kore Savaşında Türkler( 한국전쟁에서의터키인 )(İstanbul: İsmail Akgün Matbaası, 1963), p.102.
114 軍史第 87 號 (2013. 6) 수단의제한으로철수속도는더디기만하였고, 절벽과같은산악지형에형성된협소한도로로인해수송트럭과포병장비의방향을바꾸는데만해도 30~40회가량전 후진을하는것이필요하였다. 69) 또한교행이전혀불가능하였기에선두에있던정찰소대가철수시에는후위임무를할수밖에없는상황이일어나게되었다. 터키군 1여단을더욱곤경에빠뜨린것은상급부대와유일한통신수단인무전차량의상실이었다. 당시터키군 1여단의미 9군단과의유일한통신수단은로렌조대위의차량에설치된무전기가전부였다. 하지만철수중와원리북동쪽으로 3km 떨어진지점에서무전차량에고장이발생하였고, 후위인정찰소대병력들이이를구출하려고노력하였으나 28일 02:00에시작된박격포와기관총을이용한중공군의기습공격으로무전차량은중공군의차지가되고말았다. 때문에터키군 1여단은상급부대의지시및인접부대와의협조를기대할수없는상황속에서독자적으로와원리에서의전투를수행하게되었다. 70) 터키군 1여단은 28일동틀무렵성불골남쪽 10중대지역에서시작된경계분견대와중공군의교전을시작으로하여후방신립리에새로운저 지진지를편성할때까지약 11 시간동안와원리에서전투를수행하였다. 중공군전투력의상대적우위때문에결국진지를고수하지는못했지만, 와원리에서의국방부전투는중공군군사편찬연구소 38군의군우리방면으로의신속한진출을 둔화시키고, 미 2사단을비롯한전방부대들의철수시간을벌어주는데기여했다고평가할수있다. 실제워커장군은전방상황의악화로 28일이른아침, 예하부대들에게철수명령을하달하였으며, 이에따라미 9군단예하부대들은중공군 40군의압박하에북원 ~ 와원선으로철수를하게된다. 71) 69) ibid., p.106. 70) 터키군 1 여단의상급부대및인접부대와의통신이재개통된시점은신립리전투를치르고있을때인 29 일 08:00 부이며, 이때처음으로여단이 28 일 24:00 부로미 2 사단에배속된사실도알게되었다. 국방부전사편찬위원회, 앞의책, 1985, 260 쪽참고.
6 25 전쟁기터키군참전에관한연구 115 미 8군의가장우측, 와원리에서전투를수행하면서 11시간동안의철수시간을획득한터키군 1여단의성과는다음과같은이유에서찾을수있다. 우선적으로터키군 1여단의와원리에서의방어배치는적절하였다. 터키군 1여단은주요도로를통제할수있도록좌우고지의능선상에 2 개대대규모의병력을배치함과동시에중공군의침투및우회공격에대비하여동쪽 446고지 (11중대) 와남동쪽 799고지 ( 공병소대 ) 에도병력을배치하였다. 둘째, 우회공격을시도하는중공군에대해전투력의열세속에서도과감히실시한대응공격이적절하였다. 특히, 대응공격을통한중공군의우회기도저지에있어서는부여단장도라대령의현장지휘가효과를발휘하였다. 전방대대의현장지휘를맡은도라대령은중공군 1 개연대규모가서측 2대대지역으로우회하려는상황을 10중대장인차탈프나르 (Hüseyin Çatalpinar) 대위로부터미리파악하여 9중대 1개소대와 2대대병력을규합하여우회로를통제할수있는 547고지에대한공격을감행하였고, 이는중공군의우회를일시적이나마정지시키는결과를가져왔다. 72) 셋째, 중공군을압도한터키병사들의감투정신이효과를발휘하였다. 중공군과마주한터키군병사들은많은피해에도불구하고 누구도자리를이탈하지않았으며, 총검술과수류탄공격으로적에게계 속적으로저항하였다. 국방부 73) 군사편찬연구소 (4) 신립리전투 : 혼란속에서빛난 1대대 2중대의임무수행 U.S. Army in the Korean War, Ebb and Flow, November 1950 July 1951 에서는터키군 1여단의신립리로의철수가단순히통신두절상황때문에발생하였고, 이러한조치는와원에서새로운방어선을형성하고자한상급부대의지시에어긋난것이었다고다소부정적으로설명하고있다. 74) 하지만위책의설명은당시의모든상황을정확히 71) Mossman, Billy C., op. cit., pp.79~80 참고. 72) Celal Dora, op. cit., pp.113~119. 73) ibid., p.121.
116 軍史第 87 號 (2013. 6) 묘사하지못하고있다. 터키군 1여단의신립리로의철수는와원리전방에서부대들의상황을면밀히파악한도라대령이 28일 14:30에야즈즈여단장에게건의를함에따라이루어진것이며, 이러한결단의가장큰배경은대규모중공군의서측 2대대진지방향으로의배후침투가능성이었다. 또한, 15:30에야즈즈여단장이미 9군단에파견되었다복귀한인제오울루대위로부터군단장의구두명령 ( 현지역고수 ) 을접수하였지만군단이당시터키군 1여단이당면한위기상황을정확히인지하지못하여그러한명령을내렸다는판단하에철수결정을한사실 75) 은명령불복의책임을감수하면서더큰피해를막으려고했던여단장의의지를보여준다고볼수있다. 신립리로철수한터키군 1여단은 28일 23:00까지저지진지를편성하였으나신립리에서의전투는여단장이의도한대로진행되지못했다. 야간이동으로인해신립리에서의진지편성은전 후방모든곳에서지지부진하였으며, 예비로신립리마을서측에진지를편성한 3대대와포병대대및박격포중대는계속된전투로인한피로로방어준비태세를완벽히갖추기전에휴식을취하는과오를범하기도하였다. 76) 이러한상황하 에서자정을기해시작된중공군의공격은 적주아요 ( 敵駐我擾 ) 를적용한 완벽한기습이었다. 중공군의기습에의해신립리마을에위치해있던 3국방부대대와포병대대및박격포군사편찬연구소중대의병력들은와해된상태로많은장비 를유기한채철수하게되었다. 77) 전방의 1대대와 2대대보다후방의부대들에서많은피해가발생하였는데, 그이유는북쪽에서우회하여침투한중공군병력과사전피난민행렬에끼어후방으로침투한게릴라병력들이합세하여터키군 1여단의취약한지점을수류탄과박격포, 기관총등의무기들로동시에집중적으로공략했기때문이었다. 신립리마을에대한 74) Mossman, Billy C., op. cit., p.81. 75) 철수결정을한야즈즈여단장은인제오울루대위에게여단의결정을미 9 군단과미 2 사단에보고하라고지시하였다. Genelkurmay ATASE, op. cit., p.63 참고. 76) Celal Dora, op. cit., pp.133~134. 77) Genelkurmay ATASE, op. cit., p.64.
6 25 전쟁기터키군참전에관한연구 117 중공군기습당시후방 2 대대지휘소지역에위치해있던 2 대대의한국 어통역관백상기 78) 는당시의상황을다음과같이묘사하고있다. 자정이되었다. 암구어에막답하려할때사방이화염에휩싸였다. 기관총탄이마치소나기처럼머리위쪽의양방향에서날아오기시작했다. 패닉상태에빠진나를구한것은알리 (Ali, 2대대장전령 ) 였다. 알리는나를손으로강하게밀쳤다. 우리둘은땅으로나뒹굴어졌다. 알리는내손을꽉잡고있었다. 대대취사장의상황은전방진지의치열한상황과다름이없었다. 어떻게된것인가? 알리는갑자기내손을뒤쪽으로잡아당기기시작했다. 뒤쪽논두렁이있는곳으로우리는몸을날렸다. 짧은찰나에한명의장교와두명의병사그리고손에국자를쥔대대의조리장이었던군무원이피를흘리며쓰러지는것을목격하였다. 79) 신립리에서터키군 1여단의전체적인상황은그야말로혼란그자체였지만전방의부대들, 특히 1대대 2중대의임무수행은높이평가해도전혀부족하지않다. 전방 1대대와 2대대는여단으로부터의예비대증원이불가한상황속에서우세한중공군에맞서 29일아침까지격전을치르며 진지를고수하였으며, 신립리계곡바로남쪽에서임무를수행한 1 대대 2중대는인접 1중대와 3중대가 06:00경먼저철수하여홀로고립된상황이국방부발생하였음에도불구하고군사편찬연구소중대원들모두가일치단결한가운데계속 저항하여 14:00 에최종적으로철수할때까지중공군의공격을막아냈다. 2중대는중대장아큰즈 (Ramazan Akıncı) 대위가적의박격포탄에맞아머리에중상을입는상황속에서도전혀와해되지않은가운데, 선임소대장인쐰메즈 (Hilmi Sönmez) 중위가지휘권을이어받아전투를수행하였으며, 탄약이다소진되었을때에는착검공격및육탄돌격도 78) 6 25 전쟁발발전대구대학교법학과에재학중이었으며, 전쟁이발발하자자원입대하여 UN 군의한국어통역관으로터키군 1 여단 2 대대에서근무하게된다. 현재주한터키대사관고문. 79) Kara Harp Okulu, Kore de Türk Askeriyle Altı Yıl( 한국에서보낸터키군과의 6 년 ) (Ankara: KHO Yayım Merkezi, 1991), p.2.
118 軍史第 87 號 (2013. 6) 불사하였다. 80) 비록신립리전방작은고지에서의임무수행이었지만, 미 8군전체가전면적철수를하고있는가운데소중한반나절의시간을확보해준 2중대의용맹한행위는혼란에빠진터키군 1여단후방부대의수습을가능케하였고, 계속되는철수과정에서전투력의가장중요한요소인 사기 (morale) 를일부이나마고취시켰다고볼수있다. (5) 봉명리로부터평양까지 : 분산그리고계속된철수터키군 1여단이신립리에서벗어나봉명리로이동중이던 29일낮, 미 8군은중공군에의한동쪽으로부터의포위위기가더욱더증가함에따라 28일아침에이은두번째철수를수행하고있었다. 81) 미 2사단의경우북원의상실, 중공군에의한필호산점령, 터키군 1여단의봉명리로의철수등의상황악화로군우리와개천 ( 봉명리 ) 외곽을연하여새로운저지선을구축하기로하였으며, 이에따라미 23연대 ( 북원 2마일남쪽 ~ 필호산서측하단 ), 한국군 3연대 ( 필호산서측하단 ~ 필호산동측하단 ), 미 38연대 ( 필호산동측하단 ~ 개천동쪽 ), 터키군 1여단 ( 개천동쪽및남동쪽 ) 을배치하였다. U.S. Army in the Korean War, Ebb and Flow, November 1950 July 1951 에따르면미 2 사단이터키 군 1여단으로부터기대했던것은일부병력으로개천동쪽고지군을점령하고국방부, 부대의나머지는개천으로의군사편찬연구소우회로가있는개천강남쪽을배비 하는것이었으나계속된미고문단의충고에도불구하고야즈즈여단장 이강남쪽에부대를배치하지않은것으로당시의상황을설명하고있다. 82) 또한중공군 38군이 29일오후에덕천-군우리도로를따라서쪽으로공격함에따라미 2사단의우익이붕괴될위험에처하자미 38연대의무선중계를통해야즈즈여단장에게공세행동으로진지를회복시킬것을지시하였으나어떠한조치도취해지지않았다고기록하고있다. 83) 80) Genelkurmay ATASE, op. cit., p.65.; Celal Dora, op. cit., p.136. 81) Mossman, Billy C., op. cit., p.105. 82) ibid., p.108. 83) ibid., p.109.
6 25 전쟁기터키군참전에관한연구 119 터키군의공식자료와지휘관의수기에서는 29일낮에미 2사단의작전의도를전달받았다는것과무선중계를통한공세행동명령을수령했다는것에대한어떠한기록도찾을수없다. 단지, 당시의상황을미군의기억과는달리, 전차중대로증강된미 38연대 3대대가개천으로터키군 1여단을도와주기위해 10:00에도착하였고, 도로북쪽 ( 터키 1대대가도로남쪽 ) 에서임무를수행하던중, 어떠한보고도하지않고 17:00경철수를함에따라여단의북측이무방비로노출되게되었으며, 이로인해발생한남쪽과북쪽으로부터의양면포위위기로부터벗어나기위해여단이후방으로철수할수밖에없었다고기록하고있다. 84) 봉명리에서의결과에대한책임을단순히미 2사단또는터키군 1여단에게전적으로돌릴수는없을것이다. 전체적인상황을고려해봤을때상급부대인미 2사단과하급부대인터키군 1여단모두과오를범했다. 미 2사단은앞의전투에서와마찬가지로사단의작전의도가예하부대에정확히전파되었는지의여부를확인하지않았으며, 와원리및신립리전투를치열히수행하면서단지대대 (-) 규모정도의터키군병력만이가용하였음에도불구하고이를파악하지못한채무리한임무를부여하 였다. 터키군 1 여단은여건이불비했더라도남쪽우회로에대한대비책 을마련해놓았어야했으며, 미 38연대 3대대에대해서는지휘관계를명확히국방부확인하여철저히통제했어야군사편찬연구소했다. 하지만분명한사실은이러한과오가없었더라도터키군 1여단을포함한미 2사단, 더나아가미 9군단의계속된철수는예정되어있던행보였다는것이다. 북쪽으로부터남쪽으로의중공군 40군의공격과동쪽으로부터서쪽으로의중공군 38군의공격은일체의정지없이계속되었고, 후방퇴로상의삼소리는 28일 08:00에중공군 113사단 (-) 에의해, 용원리는 29일 04:00에 113사단 337연대에의해벌써점령되어있던상태였기때문이다. 85) 봉명리이후부터의터키군 1여단의철수는제대가유지 84) Genelkurmay ATASE, op. cit., pp.66~67. 85) 홍학지 홍인표역, 중국이본한국전쟁, 한국학술정보 ( 주 ), 2008, 160~161 쪽.
120 軍史第 87 號 (2013. 6) 되지않은채수행되었으며, 여단장에의한통합적지휘가이루어지지도 않았다. 부대들은분산되어, 일부는상대적으로안전한안주방향으로, 또 일부는미 2 사단통제하에갈현에서청룡참에이르는 10km 의중공군이 설치해놓은 덫 을뚫고고된과정을거치며순천방향으로철수하였다. 철수과정에대한기록중한가지바로잡아야할것은부여단장도라 대령의행적에대한설명이다. 한 미자료에는도라대령이봉명리로의 철수과정에서전선에서이탈했으며, 부대기에대한과도한집착으로엉 뚱한행동을했다고다소우스꽝스럽게묘사 86) 하고있지만이는잘못된 평가이다. 앞서와원리전투에대한재평가에서도언급하였듯이도라대 령은위기의상황에서최일선에서행동하는그런지휘관이었다. 도라대 령이후방으로이동한이유는신립리전투간와해된 3 대대및포병대대 의무질서한철수상황과후방에위치한여단전투근무지원부대의혼란 상황을수습하기위함이었으며 87), 터키군 1 여단이군우리전투를수행하 기전야즈즈여단장의판단으로중간제대인연대가해체되었기때문에 도라대령은부대에대한실질적지휘권을담당하고있지도않았었다. 88) 또한부대기를지키려고한도라대령의행동을 엉뚱하다 라고묘사하는 86) U.S. Army in the Korean War, Ebb and Flow, November 1950 July 1951 의 111쪽에는 key leaders missing 이라는표현이쓰여있으며, 한국전쟁전투사: 청천국방부군사편찬연구소 강전투 의 258~259 쪽에는 이러한와중에도라대령은엉뚱한짓을하고있었다. 철수하자는자신의건의가묵살되자, 부대의군기만은수호해야한다고다짐하며군기에대하여거수경례를마친후군기를떼어자신의허리에감고군우리로향하였다...( 중략 )... 이렇게해서도라대령은전화에싸인부대를일선에남겨놓고자신만이일부병력과함께후방으로떠나버린것이다. 라고기술되어있다. 또한 형제의나라, 한국과터키 의 79 쪽에는 앞서오봉리 - 군우리철수전에서연대장도라대령이일부병력을이끌고남하 라고당시의상황을묘사하고있다. 87) Celal Dora, op. cit., pp.139~141. 88) 야즈즈여단장의 241 연대의해체결정은상 하급제대간의신속한상황보고및명령하달상의지연상황을방지하기위한것이었으며, 도라대령은이러한결정에항의하여앙카라에있는터키총사령부에 1950 년 11 월 4 일자항의서한을발송하기도하였다. 군우리전투이후인 1950 년 12 월 4 일지휘결함을해소하기위한부대재편의단행으로 241 연대가다시편성되었으며, 연대장인도라대령이작전을여단장인야즈즈준장이군수및보급지원을담당하는체제로변화하게되었다. ibid., pp.72~79, p.155, pp.159~161. 참고.
6 25 전쟁기터키군참전에관한연구 121 것은터키인들이부대기에부여한숭고한가치를모르기때문일것이다. 터키인들은대통령으로부터하사받은부대기를부대의명예와동일시하기때문에생명의위협을무릅쓰더라도보호해야할대상으로받아들이고있으며, 때문에도라대령의행동은위기의상황속에서터키군 1여단의명예를지키기위한애국적행위로기억되어야할것이다. 89) (6) 터키군 1여단의군우리전투수행에대한메시지및언론보도터키군 1여단의첫전투임무였던군우리전투는많은상처를남겼고, 혼란속에서발생한마찰을때로는극복하지못한채진행되었지만, 터키군의용맹함을드높이고많은성과를창출한전투였다. 지금은우리들의기억속에깊이자리잡고있지않지만, 다음 < 표 1> 에서보는것처럼막전투를마친터키군 1여단에게보내진국내외적메시지들은그러한사실을증명해보이고있다. 공식적인격려메시지뿐만아니라군우리전투를막끝낸후터키군장병들앞에서진행된훈장수여행사에서의워커장군훈시에서도터키군 1여단의성과를명확히확인할수있다. 터키군 1여단이김포에서재편성과함께방어임무를수행하고있던 1950년 12월 13일, 워커장군은소사 리터키군여단지휘소를방문하여군우리전투에서공적을세운 16명의터키군국방부장병들에게은성무공훈장군사편찬연구소 (Silver Star Medal) 과동성무공훈장 (Bronze Star Medal) 을수여 90) 하였으며, 다음과같은훈시를하였다. 89) 부대기를터키어로는 Sancak 이라고하며터키군연대및여단급부대에게대통령에의해주어진다.; 많은터키인들은도라대령의행동을명예롭다고평가한다. 그것의명확한증거로, 터키앙카라에위치한터키육군사관학교 (Kara Harp Okulu) 에서매주금요일사관생도들이분열의식을하는장소에도라대령의 6 25 전쟁에서의업적을기려 Albay Ceral Dora Tören Alanı( 제랄도라대령연병장 ) 라는이름이붙여져있는것을들수있다. 90) 워커장군으로부터훈장을받은인원중장교는여단장야즈즈 (Tahsin Yazıcı) 준장, 참모장토카이 (Selahattin Tokay) 중령, 작전참모튜륜 (Faik Türün) 소령, 2 대대장울루윤류 (Miktat Uluünlü) 소령, 포병대대부대대장사야 (Ahsen Saya) 소령, 여단지원중대장규륜류 (Sacit Gürünlü) 대위이다. Genelkurmay ATASE, op. cit., p.81.
122 軍史第 87 號 (2013. 6) 터키군 1여단은 15일전군우리지역에서미 8군의철수를용맹하게보장하였다. 터키군 1여단이전투에투입되지않았었기에처음에는경험을쌓게할목적으로게릴라소탕임무를부여하였다. 하지만터키군에게이러한것은필요없었다. 터키군이가장강력한무기라는것을바로알게되었다. 오늘여기에서여러분들에게미 8군사령관으로서연설을할수있는것은터키군 1여단덕분이다. 지금한시적으로우리는우세한중공군을맞이하여후방으로철수한상태이다. 어쩌면더후방으로철수할수도있다. 하지만우리 8군은절대섬멸되지않을것이다. 우리는전투에서패배한것이아니다. 앞으로어떠한임무를부여받게되더라도여러분들이성공적으로임무를수행할것이라고확신한다. 91) < 표 1> 터키군 1여단의군우리전투에대한주요인사들의격려메시지 92) 이름직책내용요약 멘데레스 (Adnan Menderes) 터키수상 터키군 1 여단의희생과용맹함치하 임무성공에대한기쁨 야뭇 (Nuri Yamut) 워커 (Walton Walker) 터키총사령관 미 8 군사령관 어려운상황하에서국민적기대에대한부응 터키군에대한국제적신뢰도향상에기여 미 2 사단과함께수행한 4 일간의전투를통해미 8 군의포위및분산방지에기여 11 월 28 일와원일대에서총검공격을통해중공군 200 명사살 미 2 사단과미 8 군이포위의위기로부터벗어나기위해필요한시간의확보 국방부콜린스미 전투를군사편찬연구소통해기대이상의성과를달성함 (J. Lawton Collins) 신웰 (Emanuel Shinwell) 페퍼 (Claude Pepper) 로스 (Ross) 육군참모총장 영국방부장관 미상원의원 미상원의원 영웅적행위에대해스스로자랑스러워할만함 다른연합군의상황과비교시가장열악한상황에서가장빛나는성과를달성함 수천명의 UN 군이중공군의포위로부터벗어날수있었던것은터키의용맹함덕분임 터키는미국이가장필요로한시기에도움을줌 터키군이믿음직한동맹국이며용맹하다는것을모르는사람은이제더이상없음 군우리전투는미 - 터양국관계의굳건한끈을형성함 터키군이수행한업적은한단어로 무용 이라칭할수있음 91) Genelkurmay ATASE, op. cit., pp.81~82. 92) ibid., pp.72~74 의메시지들을요약하여정리한것임.
6 25 전쟁기터키군참전에관한연구 123 터키군 1여단의군우리전투에서의업적은단순히군관련인사및정치인들사이에서만회자되는것이아니었다. 아래 < 표 2> 에정리된것처럼당시각국의신문을통해일반인들에게도전달되었다. 이러한사실은군우리전투를과거의기억속에만머무르게하기보다는오늘날의후손들에게도알려야할필요성을더욱더느끼게한다. < 표 2> 터키군 1 여단의군우리전투에대한각국의신문보도 93) 신문내용요약 미국 Washington Post 중공군이돌파구를확장하던순간, 터키여단이 UN 군전선의붕괴된지역에서놀라운행동을통해견뎌냈다. 터키군이전투에서보여준무용은말로설명하기조차어렵다. 프랑스 Figaro 스페인신문 전투에서터키군은터키의유구한역사에어울리는용맹함을보여주었고, 세계가놀랐다. 우세한중공군을상대로한터키군의총검공격은많은병력과장비를구하였다. 핀란드신문 터키군이용감히싸웠으며, 미군의철수를보장했다는것이알려졌다. 터키군의빛나는전투는중공군의진출을지연시킨가장중요한요소들중하나였다. 5,000 명터키군의무용으로중공군은많은피해를입었다. 이스라엘신문국방부군사편찬연구소 스위스신문 터키의민주주의로의행로 라는제목의기사에서국내 외정치상황을긍정적으로평가하면서, 터키군의 6 25 전쟁참여와군우리전투에서의용맹함을설명함. 서독신문 터키군은짧은시간내에역사에길이남을영예로운업적을달성하였다. 터키군의의욕에넘친총검공격은많은성과를냈고, 중공군을두려움에떨게하였다. 영국신문 용맹한터키군은이틀에걸친철수기간동안식량및탄약보급없이부대의모든사력을다해싸웠다. 93) ibid., pp.77~79 의메시지들을요약하여정리한것임.
124 軍史第 87 號 (2013. 6) 4. 맺음말 지금까지터키의 6 25전쟁참전동기를당시의국내 외적상황에근거하여살펴보았다. 또한참전후첫전투임무인군우리전투에서터키군 1여단의활약을한 미자료와터키자료의비교를통해재구성하는형식으로평가해보았다. 터키의참전동기는많은사람들이단순히받아들이고있는 UN 회원국으로서의의무수행 이나 위기에처한나라에대한도움 이아니었다. 터키는이상적, 박애주의적이유보다는현실적안보이익을고려하여참전을결정하였다. 다시말해터키는 2차세계대전후소련의안보위협이가중되는상황속에서미국주도의집단안보체제인 NATO에가입하기위한유리한조건을마련하고자 6 25전쟁에참전하였던것이다. NATO 가입은냉전의문턱에서터키의국가이익을위해다른어떠한것보다우선시되었으며, 터키가 NATO의일원이되기위해서는서방회원국, 특히미국에게 신뢰할수있는안보동반자 라는이미지를강력히심어주어야했다. 공산세력에맞서미국주도로수행되고있던 6 25전쟁은그러한이 미지를형성할수있는최적의장소였으며, 이러한고려에의해터키는 8,000km 나떨어진, 역사적, 경제적관계가전무한한국에상대적으로국방부군사편찬연구소 많은여단급전투병력을파견하여전투를수행하려했던것이다. 94) 6 25전쟁에참전하여 40일이채지나기도전에수행한터키군 1여단의군우리전투는불비한조건하에서도국가가추구하고자했던긍정적이미지를형성하는데성공적으로기여했다고평가할수있다. 터키군 1여단에게부여된임무는전선으로의처녀투입임에도불구하고중공군의 2차공세상황에서노출된 미 8군의우익을방호 하는중요한임무였다. 임무를수행하는과정에서수적열세, 상급부대및인접부대와의통신 94) 터키는 6 25 전쟁참전기간중인 1951 년 9 월, NATO 로부터회원자격을위한정식초청을받았으며, 5 개월후인 1952 년 2 월, 그리스와함께정회원국이되었다. Kibaroğlu, Mustafa and Kibaroğlu, Ayşegül, op. cit., p.48.
6 25 전쟁기터키군참전에관한연구 125 단절, 침투한중공군에의한게릴라식공격등많은어려움에노출되어있었지만터키군 1여단은와원리, 신립리, 봉명리지역에서의전투를통해미 8군의철수를위해긴요한수일의시간을벌어주었다. 특히와원리로철수하여중공군에맞서기로한야즈즈준장의결심, 도라대령의와원리에서의솔선수범과전방부대들의과감한대응공격, 그리고신립리에서끝까지진지를고수하며활약한 1대대 2중대의임무수행등이이러한성과를가능케하였다. 터키군 1여단의군우리전투에서의활약이전투수행직후많은국가의주요인사와언론의주목을끌었음에도불구하고우리에게소개된많은기록에서 군우리태형 의아픈기억때문에과소평가되거나아니면우연의결과인것처럼치부되는것은매우안타까운현실이다. 때문에본논문에서실제전투를수행한터키군의기록과당시의전체적인상황을고려하여편향된평가를조금이나마바로잡고자했으며, 이러한노력이아직도북한군우리지역의어딘가에묻혀있을터키용사들의숭고한희생을더욱값지게할것이라생각한다. 6 25전쟁기터키군참전에대한연구의일환으로본논문에서는참전동기를분석하고첫전투에서의활약을재평가하는데그쳤지만, 60여년 전오늘날의대한민국이있을수있도록많은도움을준터키의 6 25 전 쟁당시의행적을제대로이해하기위해서는더많은연구가계속적으로이루어져야국방부할것이다. 특히군사편찬연구소상대적으로국내보다는터키에서의연구가 활발한터키군의 6 25전쟁중민사작전 95), 북한포로수용소내에서의위계질서유지 96) 에대한연구는 6 25전쟁을단순히군사적관점으로 95) 터키군은 6 25 전쟁기간중민사작전의일환으로 앙카라학원 이라는고아원겸학교를수원에건립하였으며많은전쟁고아와어린이를보살피고가르쳤다. 앙카라학원 과관련하여 2010 년도에춘천 MBC 에서 < 코레아일라 > 라는다큐멘터리를제작하여방영하기도하였다. 더세부적인관련연구를위해서는 Ali Denizli, op. cit., 제 15 장참고. 96) UN 군포로와관련된대표적국내연구는조성훈, 미귀환국군포로, 한국전쟁사의새로운연구 1, 국방부군사편찬연구소, 2001, 329~376 쪽이있으나북한포로수용소내에서의활동, 특히터키군의위계질서유지와관련된내용을다루고있는연구는찾아보기어렵다. 주제와관련된터키측연구를위해서는 Ali Denizli, op. cit., 제 13 장참고.
126 軍史第 87 號 (2013. 6) 연구하는것에서벗어난최근의국내연구동향에부응하기때문에더욱가치가있을것이며, 우리가알고있는 6 25전쟁을보다다양한시각을통해객관적으로이해하는데도움이될것이다. ( 원고투고일 : 2013.4.1, 심사수정일 : 2013.5.14, 게재확정일 : 2013.5.22) 주제어 :6 25 전쟁, 터키, 터키군, 참전동기, 군우리전투, 크리스마스공세, 중공군 2 차공세, 와원리, 신립리, 봉명리 국방부군사편찬연구소
6 25 전쟁기터키군참전에관한연구 127 <ABSTRACT> A StudyontheTurkishParticipationintheKoreanWar: FocusingontheMotivationbehindtheTurkish ParticipationandtheBatleofKunuri Kim, Jin-woo Even though TurkeysentabrigadetotheKorean Warandsuferedthe thirdhighestnumberofcasualtyduringthewar, theturkish participation in thekorean Warhasnotreceived itsduerecognition sofar. Themain purposeofthisarticleistostudytheturkish participation with afocuson themotivation behindtheturkish participationandthefirstbatlethatthe Turkishtroopfaced- thebatleofkunuri. Thisarticlegivesan overview oftheturkish participation in thekorean War and introduces why this topic was chosen, whatmethodology has beenemployedforthisstudy, andwhythisstudyissignificant. Thefirstpartofthemain articlerejectsthepreviousnotion thatturkey sentover its troops on ideologicaland humanitarian grounds. A careful 국방부군사편찬연구소 study ofthe internationaland domestic circumstance ofturkey at the outsetofthekorean WarshowsthatTurkish decision toparticipatein the Korean War stemmed from the desire to facilitate its bid for a NATO membership. ThesecondpartofthearticlereevaluatestheTurkish roleatthebatle ofkunuribased on a comparativeanalysisfrom Korean, American, and Turkishsources. Itarguesthattheirrolehasbeentraditionalymisconstrued or underemphasized and that we need to rectify this situation by highlightingtheircontributiontothisbatle.
128 軍史第 87 號 (2013. 6) Theconclusion ofthisarticlesummarizesthemain pointsofthisstudy andthensuggestsfurtherstudyonthissubjectin thefuture. KeyWords:theKoreanWar,Turkey,theTurkishBrigade,the Motivation behind the Turksih Participation,the Batle ofkunu-ri,the Home-byChristmasOfensive,theSecondPhaseofChinese Ofensive,Wawon,Sinnim-ni,Pongmyong-ni 국방부군사편찬연구소
6 25 전쟁초기육사생도참전전투연구 129 6 25 전쟁초기육사생도참전전투연구 나종남 * 1. 머리말 2. 건군초기육군사관학교와생도 1,2 기 3. 사관생도참전전투 4. 불암산유격대의활동 5. 생도참전전투에대한 기억 과 기록 6. 생도참전전투의분석과교훈 7. 맺음말 국방부 1. 머리말군사편찬연구소 6 25전쟁개전일오전 11시경, 급변하는전방의전황에촉각을곤두세우고있던육군본부는만약의사태에대비하여수도방위에필요한병력으로육군사관학교교도대와생도대, 육군보병학교교도대를통합하여서울특별연대를편성하였다. 1) 그런데시간이지날수록의정부정면의국군 * 육군사관학교군사사학과전쟁사부교수 ** 이논문은육군사관학교화랑대연구소의 2011 년도 (11- 특화 -02) 연구활동비지원을받아연구되었음. 1) 국방부전사편찬위원회, 38 도선초기전투, 1985, 100 쪽.
130 軍史第 87 號 (2013. 6) 제7사단과문산전방의제1사단정면의전황이악화되었으나대전, 광주등후방에서올라오고있던증원부대의도착은지연되고있었다. 이에따라육군본부는서울인근에주둔하고있는병력을전방으로보내야할상황이라고판단하고, 13시경에육사교도대대와보병학교교도대대를제1사단에배속하고, 육사교장에게생도대대를이끌고포천후방의서파 ~ 퇴계원축선을방어하라는명령을하달하였다. 2) 육군본부의작전명령제90호에의해육사생도대대는전투편성을마치고 16시경학교를출발하여약 12km 정도떨어진포천군과양주군의경계에위치한부평리 ( 富坪里 ) 로출동하였다. 전쟁전에수립된육군본부의방어계획에는포천정면의제7사단방어선이뚫릴경우후방의서파 ~ 퇴계원축선에대한구체적인방어대책이수립되지않았다. 유사시서울방어를위해반드시지켜야할동북부관문이었으나, 이지역에투입할수있는가용병력이처음부터없었던것이다. 3) 바로그곳에임관을 20여일앞둔육사생도 1기와입교한지불과 20여일밖에지나지않은생도 2기약 530여명으로구성된생도대대가출동하였고, 이들에게전투임무가부여되었다. 4) 그임무는포천을점령한후서울의동북쪽에서 남하할것으로예상되는적의주력부대를최대한저지하는것이었다. 탄약과장비가부족한상황에서급하게방어진지를편성하며적을기다리던국방부사관생도들의머리위에군사편찬연구소적의포탄이떨어지기시작한것은다음 날오전 10시경이었다. 그리고오후 4시경에는대규모적병력에의한정면공격이개시되었고, 이후치열한백병전이이어졌다. 생도대대는이날부평리전투에서적의진격을일시적으로저지하는데성공하였으나, 2) 국방부군사편찬연구소, 6 25 전쟁사 - 제 2 권 : 북한의전면남침과초기방어전투, 2005, 386~387 쪽. 3) 국방부전사편찬위원회, 위의책, 100 쪽. 4) 1949 년 5 월 7 일모집공고에는 제 1 기육군사관학교생도모집 이라고되어있으며, 교육기간중는 생도 1 기 로호칭하였으나, 임관이후에는육사 10 기로관리하고있다. 한편 1950 년 6 월 1 일입교한 생도 2 기 는 6 25 전쟁으로인해서육사를졸업하지못했기때문에이들에대한호칭은여전히 생도 2 기 로남아있다. 따라서이글에서는육사 10 기는 생도 1 기 로, 생도 2 기 는그대로사용한다.
6 25 전쟁초기육사생도참전전투연구 131 인명손실이많았고탄약이부족하여부득이하게태릉으로철수할수밖에없었다. 불암산과육사교정의 92고지를연하는구릉에새로운방어선을구축한생도대대는 6월 27일밤과 6월 28일새벽에또다시치열한전투를치렀고, 여기에서도많은생도들이죽고다쳤다. 한강교가폭파되고서울이적에게함락되는줄도모르고적과맞서싸우던생도들은 6월 28일날이밝아서야모교를떠나적진을헤치고한강방면으로철수하였다. 한편계속되는후퇴명령에따르기보다는적진에남아서계속싸우기를결심한생도들도있었다. 한강방어선이형성된이후에도생도대대의전투임무는계속되었다. 서울실함과초전에서의패전으로인해어수선하던한강에국군의급편방어선이형성되는데기여하던생도대대는 7월 3일에는한강을도하한적선두부대의공격을막기위해서판교인근의금곡리에배치되었다. 약 6 시간동안지속된마지막전투에서생도대대는적의진격을일시적으로저지하는데는성공하였으나, 전차를앞세운적의공격에맞서느라인명손실이심각했다. 금곡리전투가끝난이후생도대대는상부의명령에의해평택을거쳐 7월 6일에육군본부가임시로자리잡은대전으로이 동하였다. 개전이후약 10 여일간치러진수차례의전투에서사관생도 200여명이목숨을잃거나실종되었다. 국방부군사편찬연구소 5) 이글은 1950년 6월 25일부터약 10여일동안육군사관학교생도들이전투원의신분으로전선에뛰 어들어치렀던사례를분석할것이다. 전쟁사에서는장교가아닌사관생도나장교후보생이전투에참전한경우를간혹발견할수있다. 미국남북전쟁이한창이던 1864년 5월에남부연합군은버지니아주립사관학교 (the Virginia Military Institute) 의생도 257명을뉴마켓 (New Market) 이라는곳에출동시켜정규군을지원하기위한예비대로활용하였다. 그러나점차전세가어려워지자남군지휘부는생도들을전투에참전시켰고, 이과정에서 6명의생도가 5) 강성문외, < 육군사관학교 50 주년사 : 전공동문활동을중심으로 >, 1997 년육군사관학교화랑대연구소연구보고서, 32~33 쪽.
132 軍史第 87 號 (2013. 6) 전사하였다. 6) 같은해 12월에는사우스캐롤라이나주립사관학교 (the South Carolina Military Academy) 의생도 334명도전투에참전하여다수의인명손실을입었다. 7) 제2차세계대전초기독일의프랑스침공시프랑스육군기병학교에서훈련을받고있던장교후보생들이실전에투입되었으나, 대부분포로로잡혔다는기록이남아있다. 이외에도미국과멕시코전쟁에서도멕시코군이사관생도들을전선에투입한사례가있었다. 8) 하지만사관생도나장교후보생을전선에투입하는것에대해서는비난이있었는데, 아무리전쟁중이라고하더라도임관이전의교육생을전선에투입하는것을바람직하지않게여겼기때문이다. 태평양전쟁말기에일본군은본토에대한미군의상륙작전이임박한상황에서도사관생도와장교후보생을전선에내보내지않았다. 9) 아무리긴박한상황이었지만준비되지않은이들을전선에보내는것은무모한일이며, 더나아가장차국가의간성으로성장할인재들을소중하게생각했기때문일것이다. 그런데국가가위험에처했던 6 25전쟁초기 10여일간육사생도들이전투원신분으로전선에투입되어치열한전투를치렀다는사실은지난 60 여년동안우리사회와군대의제한된공간에서만공유되었다. 특히 1960년대중반까지우리나라의언론과사회, 심지어군대에서도이들에대한국방부기록을찾기어려웠다. 군사편찬연구소전쟁이남긴상처가너무나컸기때문에전쟁 중에발생했던아픈기억을다시되돌리기어려웠던것은이해할만한 6) Susan P. Beller, Cadets at War: The True Story of Teenage Heroism at the Battle of New Market(New York: iuniverse, 2000); John G. Hundley, The Cadets at New Market, Richmond Then and Now, March 6, 2013, (http://www.richmondthenandnow.com/newspaper-articles/battle-of-new-market. html) ( 검색일 : 2013.4.20.) 7) William H. Buckley, The Citadel and the South Carolina Corps of Cadets (New York: Arcadia Publishing, 2004), p.23. 8) Karl J. Bauer, The Mexican War, 1846~1848(New York: University of Nebraska Press, 1974); Mural of Cadet Jumping (http://www.usmcmuseum.org/museum_ LoreCorps.asp)( 검색일 : 2013.4.20.) 9) 장창국, 육사졸업생, 서울 : 중앙일보사, 1984, 333 쪽.
6 25 전쟁초기육사생도참전전투연구 133 일이지만, 참전자들에대한본격적인연구와조사에관심을기울이던시기에도사관생도신분으로전선에투입되었던이들에대한관심은제한되었다. 더구나 1951년 10월부터 4년제정규교육과정을도입한 새로운육군사관학교 가출범하여졸업생을배출하기시작했다. 그러다보니어려웠던시기에조국을지키다가죽어간생도들에대한기억은좀처럼기록으로자리잡기힘들었다. 그러던중 1968년에국방부전사편찬위원회가출간한 한국전쟁사 제2권은광범위한자료수집, 참전자들에대한구술등포괄적사료조사를통해서점차잊혀져가고있던생도참전전투의기억을역사적사실로자리매김하는데기여한첫번째시도였다. 10) 그리고 1978년에는남상선에의해 불멸탑의증언 : 육사생도대실전기 이출판됨에따라육사생도들의참전사실의실체가모습을드러냈다. 11) 이책의저자는직접전투에참가했던생도 1기출신인데, 책의내용대부분이동료들과관련자의구술에근거했다는한계는있으나, 이책의출판은생도참전전투에대한과거의 기억 을실체가분명한 기록 으로바꾸는중요한전환점이되었다. 그결과, 1980년대이후국방부와육군에서발간한 6 25전쟁에 대한대부분의기록에생도참전전투가포함되었고, 생도들의모교인육 군사관학교는추가적인연구를진행하고있다. 국방부 6 25전쟁발발이후약 10군사편찬연구소일간전선에투입된육군사관학교생도 1기 와 2기의사례를분석할이글은먼저생도 1기와 2기의참전경위와과정, 결과를정리하고, 소수의생도들이중심이되어조직하여활동한불암산유격대의활동을살펴볼것이다. 그리고지난 60여년동안생도참전전투에대한 기억 이어떠한과정을통해서 기록 으로전환되었는지를추적할것이다. 마지막에서는생도참전전투의경험에서얻는교훈과현대적함의를분석할것이다. 10) 국방부전사편찬위원회, 한국전쟁사 제 2 권, 1968, 142~145 쪽. 11) 남상선, 불멸탑의증언 : 육사생도대실전기, 서울 : 육법사, 1978.
134 軍史第 87 號 (2013. 6) 2. 건군초기육군사관학교와생도 1,2 기 육군사관학교는창군과건군초기부터 6 25전쟁발발이전까지육군의유일한장교양성기관이었다. 육군사관학교가군교육기관으로서처음활동을시작한때는 1946년 5월 1일이며, 이때붙여진공식명칭은남조선국방경비사관학교 ( 國防警備士官學校 ) 였다. 하지만대한민국국군이 1946년 1월 14일에창설된남조선국방경비대를모체로삼고있는것을고려할때, 육군사관학교의전신 ( 前身 ) 은군사영어학교 ( 軍事英語學校 ) 까지소급할수있다. 12) 군사영어학교는 1945년 12월 5일서울시서대문구냉천동의감리신학교자리에서문을열었는데, 장차조직될국방경비대를주도할장교들을양성하기위한목적으로미군정이운영했던곳이다. 미군정은뱀부계획 (the Bamboo Plan) 에기초해남조선국방경비대를신속하게확장하려하였으나, 당시남한에는자격을갖춘간부요원이부족하여어려움을겪고있었다. 그리하여소수의군경력자를위주로교육하던군사영어학교를해체하고, 태릉에남조선국방경비사관학교를새롭게설립하여경비대확장에필요한간부양성의임무를수행토록 하였다. 13) 이러한과정을거쳐 1946년 5월초부터남조선국방경비사관학교가국방부군사편찬연구소 태릉에서활동을시작하였다. 이학교의개교당시첫학생은군사영어 학교에서임관하지못한 60명과경비대의각연대에서 2~3명씩선발된병사 28명등모두 88명이며, 이들이육사제1기이다. 미군정은이학교를 Korean Constabulary Training Center( 조선경비대훈련소 ) 라고호칭하였으나, 한국인들은 경비사관학교 라고불렀다. 그리고 1946 년 6월 15일발령된군정명령제86호에의해남조선국방경비대가조선경비대로 12) 군사영어학교의영어명칭은 the Military Language School 이며 군사언어학교 로번역할수있으나, 개교당시부터한국인들은 군사영어학교 로불렀다. 한용원, 창군, 서울 : 박영사, 1984, 72 쪽. 13) 국방부군사편찬연구소, 건군사, 2002, 134~141 쪽.
6 25 전쟁초기육사생도참전전투연구 135 개칭됨에따라학교의명칭도 조선경비사관학교 로변경되었다. 경비대의주축인장교들을양성하는핵심교육기관으로임무를수행하던조선경비사관학교는대한민국정부수립직후인 1948년 9월 5일에육군사관학교 ( 陸軍士官學校 ) 로개칭되었다. 14) 이후경비대에필요한초급및중급간부를양성하는 2년 4개월동안조선경비사관학교의교육과정은다양했다. 이기간중배출한인원은 1기부터 7기까지약 2,100여명인데, 이시기에경비사관학교에입교한사관후보생들은과거에군사경력을가지고있거나현역가운데서선발되었다. 따라서이들에대한교육기간은약 2~3개월정도로짧았으며, 매기수마다교육과정과내용도달랐다. 5기와 7기의경우예외적으로민간인을대상으로사관후보생을선발하였는데, 다른기수에비해서기간이늘어난약 6개월정도였다. 한편 7기와 8기에한해특별반제도를운영했는데, 이제도는군대에입대하지않은해외군사경력자들을입교시켜단기간의교육후임관시키기위한것이었다. 따라서이과정은교육기간이짧았다. 15) 육군사관학교로명칭을바꾼이후장교양성교육에몇가지변화가시 작되었다. 우선체계적인장교교육을위해그이전에비해교육기간이 늘어났는데, 8기는 22주, 9기는 23주의교육을받고임관했다. 또한교육국방부내용도점차보완되어기존의군사편찬연구소제식훈련, 기본전술훈련, 화기훈련외 에국사, 영어등일반학의비중이늘어났다. 16) 하지만가장중요한변화의계기는 10기를선발하기위한계획을수립하는과정에서제기된교육과정 4년제정규장교육성안이었다. 이주장은당시의장교육성체계에대한보완이시급하다고판단한육군본부에서제기하였다. 장기적인관점에서볼때장차육군을이끌어갈미래의군사지도자를육성하기위해서는 14) 육사 30 년사편찬위원회, 대한민국육군사관학교 30 년사, 서울 : 육군사관학교, 1977, 68 쪽. 이하에서는 육군사관학교, 30 년사 로약기함. 15) 육군사관학교, 30 년사, 68~696 쪽 ; 강성문외, < 육군사관학교 50 주년사 >, 5~9 쪽. 16) 육사 50 년사편찬위원회, 대한민국육군사관학교 50 년사, 서울 : 육군사관학교, 1996, 55~106 쪽. 이하에서는 육군사관학교, 50 년사 로약기함.
136 軍史第 87 號 (2013. 6) 군사실무와더불어일반학적인소양을갖춘초급장교를육성할수있는교육기관이필요하다고판단했던것이다. 하지만 4년제교과과정을담당할교수진의부족, 교육시설의불비등여러가지어려움이제기되었다. 또한육군의장교양성계획에공백이생김으로써군인사에차질이생길것이라는반대의목소리가제기되어 4년제정규장교육성안은실현되지못했다. 17) 결국 9기와동시에모집하기로한 10기의모집공고에따르면교육과정은총 2년이었으며, 지원자격을고급중등학교졸업자내지동등의학력소지자로한정하였다. 하지만신체검사와학과시험으로구성된 1차시험과인물고사와구술시험이포함된 2차시험등까다로운절차를통해서사관생도를선발하였다. 18) 그결과약 10 대 1이넘는경쟁률을뚫고약 338명이입교하였으나, 이들에대한교육기간은 1년으로단축되고말았다. 육사가장기간동안장교를육성하지못할것에대비해신설하기로계획된갑종간부후보생과정이지연되었고, 육사내에 2년제과정의교육을담당할교수진과교육시설이미흡했기때문이었다. 하지만육사 10기, 즉생도 1기의경우기존에육사에서배출한다른졸업생에비해교육기 간이가장길었으며, 교과과정도짜임새가있었다. 군사훈련에서는제식 훈련과화기조작등기초훈련뿐만실전에서응용할수있을정도의전술훈련이국방부추가되었다. 또한과거에군사편찬연구소비해일반학비중이증가하였는데국어, 국사, 수학, 심리학등의과목이추가되었다. 엄격한내무생활도시작되어생도들은이를통해서군대의규정과법규를체질화하기위해노력하였다. 이처럼이전졸업생에비해서수준높고치밀한군사학, 일반학, 내무생활을극복하지못하고도중에탈락하는인원이적지않아서, 임관을약 3주앞둔 1950년 6월 25일현재생도 1기의총원은 262명이었다. 19) 17) 육군사관학교, 50 년사, 106~113 쪽. 18) 동아일보, 1949 년 5 월 7 일자. 19) 육군사관학교, 30 년사, 117~121 쪽.
6 25 전쟁초기육사생도참전전투연구 137 생도 1기를교육하는과정에서여러가지노하우를습득한육군본부와육군사관학교는생도 1기때실시하지못한 4년제교육에대한열망을생도 2기에대해서실시하기로하였다. 이에따라 1949년 11월 26일주요일간지에실린생도 2기에대한모집공고에의하면교육기간은 4년제로명시되었으며, 지원자격과시험은대체로생도 1기와비슷했다. 20) 이후 1950년 5월 29일에약 10 대 1의경쟁을통해 449명의합격자를발표하였고, 이들이 6월 1일에가입교하였다. 하지만가입교직후실시된소양시험에서 115명이탈락하고, 334명만정식입교하였다. 그리고이들은 6 25전쟁이발발하기이전까지약 20여일동안제식훈련, 사격술예비훈련, 영점조준사격등을마쳤고, 개전당일인 6월 25일에는소총자격사격을앞두고있었다. 21) 3. 사관생도참전전투 1950 년 6 월 25 일에개시된북한군의전면공격은국군의허를찌르는 기습으로시작되었다. 그리고이러한기습효과는명확하게드러나고있었다국방부. 그중에서도북한군의군사편찬연구소제1군단이 2개의전차여단을앞세우고밀고 내려온서부전선의상황이결정적이었다. 국군 1 사단과 7 사단은적을막 기에는속수무책이었으며, 전선이붕괴된상황에서후방에서출동한 2, 5사단의증원은북한군을지연하거나전세를역전시키기에역부족이었다. 개전초기에서부전선에몰아닥친위기를해결하기위해서육군본부는가용한모든수단을동원하려하였다. 이과정에서육사에출동명령이하달되었다. 가장먼저교도대대가전투편성을완료하고, 6월 25일오후에문산방면으로출동하였다. 한편개전당시포천지역을방어 20) 동아일보, 1949 년 11 월 10 일자. 21) 육군사관학교, 30 년사, 121~123 쪽.
138 軍史第 87 號 (2013. 6) 중이던국군제7사단은분전하였으나북한군제3사단의진격을막아내지못하고붕괴되었다. 이에따라육군본부는포천정면에대한방어책마련에몰두하였다. 우선수도경비사령부제3연대를포천에투입하였으나, 이부대역시성과를거두지못하고포천이적에게함락되었다. 결국의정부정면에대한위기와더불어, 포천이점령당함에따라수도서울의북동쪽이적에게노출되고만것이다. 서울을방어하기위한외곽방어선구축이시급해진상황에서육군본부는육사생도대대를전선으로투입하라는명령을하달하였다. 전방의위급한상황을해소할수있는가용병력을검토하던채병덕육군총참모장이직접육사생도대대를포천과퇴계원방향으로투입하라고지시한것이다. 이때육군본부작전국장장창국대령은과거태평양전쟁말기에패전을눈앞에둔일본이사관생도들을전장에내보내지않았던사례를거론하며이명령을재고할것을건의하였으나, 채병덕장군은자신의명령을철회하지않았다. 22) 이처럼사관생도에대한전선투입결정은육군본부수뇌부의판단에의한것이었으며, 곧바로육군본부명령제90 호로정식하달되었다. 북한군의전면공격이개시되기전날인 6 월 24 일, 육사생도 1 기들은 7월 14일로계획된졸업과임관에앞서치러질최종훈련을위한준비에분주했다국방부. 생도들은일요일오후까지군사편찬연구소허용된외출과외박을이용해서 6월 말에예정된전술행군에필요한물품을준비하거나체력을보강하려하였다. 그에따라개전전날생도대에는당직근무생도를포함한소수의생도 1기만남아있었고, 입교한지 3주에불과한생도 2기는전원일요일에예정된소총사격훈련을앞두고있었다. 23) 하지만일요일새벽에전쟁이발발하자, 육군사관학교는즉시전시상태로전환되었다. 외박중이던생도 1기들은비상소집에의해즉시귀영했다. 비상소집을직접전달받지못한생도도많았으나, 이들은방송으로부터북한의전면남침소식을 22) 장창국, 육사졸업생, 333 쪽. 23) 남상선, 불멸탑의증언, 62~64 쪽.
6 25 전쟁초기육사생도참전전투연구 139 접하자마자바로학교로복귀했다. 24) 사관생도들을전선에투입하라는명령이육사에도착한것은개전당 일 13 시경이었다. 문서로하달된명령은 육군사관학교장은육사생도 들로구성된전투대대를편성하여포천방면으로출동하고, 부평리 ( 현내 촌면 ) 일대의 377 고지와 330 고지에방어진지를편성하여남하하는적을 저지하라 는내용이었다. 또한이명령서에는육사교장에게서울지역 전투경찰로구성된경찰대대를배속받아함께운용하라는내용도포함되 어있었다. 25) 교육중인사관생도를전선에투입하라는납득하기힘든명령이지만, 학교장이준식준장은육군본부의지시에따르기위한조치를취했다. 그는먼저전투에투입하기위한조직편성이필요하다고판단하고, 생 도 1 기생 262 명과 2 기생 277 명을주축으로생도전투대대를편성하였 다. 26) 그는또한생도대대를지휘할지휘관으로학교본부와생도대에서 근무하는장교들을선발하였다. 이때편성된생도전투대대는다음과같 다. 먼저대대장과부대대장은조암중령과손관도소령이맡았고, 송인 률대위, 박응규소령, 이원엽대위, 박정서대위가각각 1, 2, 3 중대장 과중화기중대장을맡았다. 지휘관편성에이어생도들을편성하였는데, 이때고려한것은 1년동안교육을마친 1기생들에게지휘자역할을부여하고국방부, 가입교훈련을받고군사편찬연구소있던 2기생들은소총수로배치하였다. 그 결과 1 기생에게는소대장, 분대장, 부분대장, 반장또는자동소총사수 등의직책이부여되었고, 2 기생은분대원과연락병으로편성되었다. 27) 포천방면에서북한군의진출을저지하기위해서투입될생도대대에게 지급된무기와장비는보잘것없었다. 가용한공용화기는교육용박격포, 24) 육군사관학교, 50 년사, 114~115 쪽. 25) 국방부군사편찬연구소, 6 25 전쟁사 제 2 권, 2005, 386~387 쪽. 26) 강성문외, < 육군사관학교 50 주년사 >, 23~24 쪽. 생도 2 기생의경우총 334 명이가입교하였으나, 학교장의지시에따라학교에잔류하는소수의인원과육군본부의요청에의해서용산역에파견될일부인원을제외한 277 명만생도전투대대에포함되었다. 육군사관학교, 50 년사, 114~115 쪽. 27) 육군사관학교, 50 년사, 114~115 쪽.
140 軍史第 87 號 (2013. 6) 경기관총, 자동소총정도가고작이었으며, 이화기들의포탄과탄약이턱없이부족했다. 중화기중대에지급된 81밀리와 60밀리박격포포탄은고작 50여발뿐이었다. 생도들에게는개인화기가지급되었는데, 용산역에파견될생도들에게는일본군이사용하던 99식소총이나카빈소총이지급되고, 포천방면으로출동하는생도들에게는미군이남기고간 M1소총이지급되었다. 실탄은 M1 소총의경우개인당 56발정도가지급되었다. 28) 위급한전선을향한생도들의출동은신속했다. 오후 3시경에편성을마친생도대대는징발된트럭을타고학교를출발하여퇴계원과광릉입구를거쳐 20시경에부평리에도착했다. 생도대대가도착한부평리는포천에서서울방향으로내려오는 326번도로 ( 現 325번도로 ) 와현리방면에서남쪽으로연결된 391번도로 ( 現 47번도로 ) 가교차되어 Y 자형 도로를이루는곳이며, 경기도양주군과포천군의경계지점에위치한포천군내촌면팔야리였다. 이곳에하차한생도대대는주변에서지형을감제하기에가장높은고지인도로서쪽의 372고지에배치되었는데, 도로건너편동쪽 330고지에는함께작전을펼칠예정인경찰대대가담당할 예정이었다. 29) 부평리 372고지에도착한생도들은신속하게전투준비에착수하였다. 고지국방부정상에지휘소를편성한군사편찬연구소생도대대는도로정면을중심으로좌측에 1중대, 우측에 2중대, 중앙후사면에 3중대를배치하고, 중화기중대는 372고지우측후방에박격포진지를편성하였다. 또한대대방어진지전방약 1km 지점에위치한내리 ( 內里 ) 부근에경계병을배치하여야간경계태세에들어갔다. 이처럼전선에투입된생도대대가신속하게 372고지를중심으로방어준비를마쳤으나, 개전당일에는적의공격이가해지지않았다. 전선에투입된첫날을무사히보낸생도대대에다음날일찍지원군이 28) 육군사관학교, 30 년사, 124 쪽. 29) 군사편찬연구소, 6 25 전쟁사 제 2 권, 387~389 쪽.
6 25 전쟁초기육사생도참전전투연구 141 도착했다. 6월 26일아침 06시경에수도경찰청소속의전투경찰 1개대대가도로건너편 330고지에배치되었는데, 생도대대를지휘하던조암중령이이들까지통합하여지휘했다. 당시경찰대대는 99식소총과카빈소총을휴대하고있었고, 개인별로보유한탄약도고작 10~20여발에불과했다. 경찰대대의무장상태와전투준비가미흡한것을파악한대대장조암중령은이를보완하기위해서몇가지조치를취했다. 먼저경찰대대가담당한 330고지의전투력을보강하기위해서생도대대의기관총 1개반을배속시켜도로를중심으로양쪽에서교차사격이가능하도록배치하였다. 30) 또한경찰대대에박격포가없었기때문에화력지원이필요하다고판단한대대장은중화기중대장에게 330고지전면에대한박격포사격지원임무를추가하라고지시하였다. 이와더불어전날야간과새벽에급편한방어진지를보강하기위해서예비진지와보조진지를구축토록하고, 이들진지에대한사계청소와위장을지시하였다. 또한 Y 형 도로상에대전차호를구축하고, 대인지뢰도매설하여도로를중심으로공격해올적을저지하기위한대비책을강구하였다. 하지만생도대대와경찰대대모두인접및상급부대와연락망이연결되지않아서전체 적인전황과정확한적의움직임에대해서알지못한채, 전방에서다가 올것으로예상되는적을기다리고있었다. 국방부군사편찬연구소 31) 1) 부평리 ( 내촌 ) 전투생도대대전방에서적의움직임이관측된시각은 6월 26일오전부터였으나, 본격적인전투는오후에시작되었다. 북한군제3사단 9연대예하의병력들은오전 10시경부터생도들이편성한방어진지에간헐적으로포사격을하더니, 오후 4시경부터는소수의병력이포천 ~ 서울간도로를따라남하하는광경이목격되었다. 적을발견한생도대대는 81밀리 30) 군사편찬연구소, 6 25 전쟁사 제 2 권, 388 쪽. 31) 육군사관학교, 30 년사, 125~126 쪽.
142 軍史第 87 號 (2013. 6) 박격포사격을시작했고, 기도가노출된적은일단산개하더니얼마지나지않아약 1개대대병력으로공격을개시하였다. 32) 그런데적의공격이집중된곳은생도대대건너편의경찰대대정면이었다. 하지만방어진지조차제대로갖추지못한경찰대대는적과전투를벌이며교전하였으나, 탄환이바닥나자모두철수하고말았다. 불과 10여분만에벌어진일이었다. 이과정에서경찰대대에배속되었던기관총 2정의사수와탄약수로활약하던생도들이적의집중포화로희생되었다. 경찰대대를제압한적부대는곧바로생도대대를향하여공격했다. 적이정면으로공격하자, 가장먼저 81밀리박격포가사격을개시하였고, 이에따라적의공격이잠시주춤하기도하였다. 하지만적군은곧바로추가병력을생도대대측방으로보내서공격을개시하더니, 얼마지나지않아정면에서도공격을재개하였다. 그이후약 2시간에걸쳐치열한전투가실시되었다. 생도대대는적과교전하는과정에서보유한탄약이충분하지않다는점을고려하여사격통제에만전을기해야했다. 81밀리박격포의경우가용포단은 44발에불과했고, 그중에서 12발은연막탄이었다. 개인화기도개인별로고작 50여발의탄약을보유한상태였기때 문에, 소대장과분대장들은적을최대한지근거리까지유인한등사격 효과를극대화하려고노력하였다. 국방부군사편찬연구소 33) 특히생도제1중대정면에서는중대원전원이사격진지에서은폐엄폐하면서적이최후저지선까지진출하기 를기다렸다가일시에사격을가해서적에게큰손상을입혔다. 개전이후줄곧남진을계속하던북한군이생도대대와의전투에서 38도선돌파이후처음으로조직적인저항에직면한것이다. 34) 그러나계속되는전투로인해서 370고지를중심으로한생도대대의방어진지가노출됨에따라시간이지날수록적의공격이거세졌다. 오후 32) 남상선, 불멸탑의증언, 69~70 쪽 ; 강성문외, < 육군사관학교 50 주년사 >, 24~26 쪽. 33) 강성문외, < 육군사관학교 50 주년사 >, 24~26 쪽. 34) 부평리전투가벌어졌던곳인근주민의말에의하면 북한군이여기까지싸우며내려오면서가장심한저항과장시간에걸쳐교전을한곳이여기라고하더라. 남상선, 불멸탑의증언, 357 쪽에서재인용.
6 25 전쟁초기육사생도참전전투연구 143 6시가넘자적이생도대대방어진지를우회하여측방과후방에서공격할의도를보임에따라자칫방어선전체가위험에빠질수있는상황이었다. 이처럼사태가심각하게전개되자, 대대장은학교장과육군본부에상황을보고한이후새로운지침을수령하기위해서학교로복귀하였다. 대대장이상급부대와연락하기위해부대를떠난사이부대대장이지휘하던생도대대의전투상황은더욱악화되었다. 특히탄약이부족했기때문에지속적으로증강하는적에게방어선이뚫리는것은시간문제였다. 그리고박격포와기관총등공용화기의탄약이모두사용되자, 소총과수류탄에의존해서전투를치러야했다. 결국철수하기직전약 30여분에걸쳐진행된근접전투는치열한백병전양상으로치뤄졌고적의공격을저지시키는데에는성공했으나, 생도대대는심각한인명피해를입었다. 35) 생도들이적과치열한백병전을벌이고있던 6월 26일오후 18:00경, 학교지휘부는의정부가적에게함락될위기에처했다는소식과함께, 만약국군이의정부에서철수할경우서울외곽의창동과불암산을연결하는새로운저지선을구축하려한다는것을알게되었다. 이에따라학 교장은대대장에게생도대대를즉시철수시켜학교본부로이동하라고지 시하였다. 이러한명령을수령한부대대장은 19:00 를기하여현진지를이탈하여국방부즉시학교본부로집결한다군사편찬연구소. 라는명령을하달하였다. 36) 적의 공세가잠시소강된상태에서철수명령이하달되자, 생도들은삼삼오오짝을지어육사를향해서철수하였다. 그런데각예하부대에까지통신시설이없어서철수명령이동시에전달되지못했으며, 심지어철수명령을아예전달받지못하고있다가적의공격에밀려서철수하는생도도적지않았다. 우여곡절끝에생도대대의선두가학교본부에도착한시간은 21:00 경이었으며, 대부분자정이넘어서도착하거나, 6월 27일새벽에도착한생도도많았다. 최초편성된방어진지에서치뤘던적과의전투 35) 장창국, 육사졸업생, 334~336 쪽. 36) 군사편찬연구소, 6 25 전쟁사 제 2 권, 391 쪽.
144 軍史第 87 號 (2013. 6) 에서는수준급의전투력을선보였으나, 점차허기와피로가축적되자사 고인원도파악하지도못한채개별적으로철수한것이다. 37) 2) 태릉전투 6월 26일밤에적이의정부를장악한것이알려지자, 이제수도서울의안위가위태로운상황이었다. 육군본부는적에게밀려서후퇴하는부대와후방에서시간차를두고도착하는부대를끌어모아서창동방어선을구축하기로결심하고, 사력을다해서방어준비에착수하였다. 육군사관학교장이준식준장에게생도대대와포천방면에서밀려내려오는부대들을규합하여서울북동쪽의불암산과육사를연결하는방어선을구축하여방어작전을실시하라고지시하였다. 한편 6월 27일새벽즈음, 육사에는의정부가함락되자수락산을지나후방으로철수하던국군 7사단 9연대일부병력이도착하여휴식을취하고있었다. 38) 육군본부로부터새로운명령을수령한이준식준장은 6월 27일오전중으로 9연대병력과생도대대를불암산과육사를연결하는방어선에투입하기로결심하였다. 그는먼저 9연대병력을불암산기슭에배치하고, 생도대대는불암산동쪽의고지로부터육사에이르는낮은구릉지대에배치하기로국방부하였다. 학교장의군사편찬연구소지시를받은대대장은전날전투에서타격 을입은각중대별인원을재편성한다음, 제 1 중대는삼육신학교로부터 장기리지역에, 2중대는육사영내 92고지동쪽에, 3중대는 92고지서쪽에배치하였다. 또한중화기중대는교내에배치하여전방부대를지원토록하였다. 39) 새로운방어진지에투입된생도들은방어준비에착수하였다. 오후 14:00경에는방어진지편성이완료되자, 각중대는수명의전초를운용하여적의접근을조기에파악하려하는등적의전진을 37) 육군사관학교, 50 년사, 116~118 쪽 ; 강성문외, < 육군사관학교 50 주년사 >, 24~26 쪽. 38) 장창국, 육사졸업생, 334~336 쪽. 39) 육군사관학교, 30 년사, 128 쪽 ; 강성문외, < 육군사관학교 50 주년사 >, 27~28 쪽.
6 25 전쟁초기육사생도참전전투연구 145 저지하기위해준비하였다. 하지만 81밀리박격포와기관총등공용화기탄약이부족해서전방부대에대한화력지원이어려웠다. 또한치열하게전개된부평리전투로인해서많은인원이손상을입었기때문에서울을향해몰려드는적을막아낼수있을지의문이었다. 그런데새롭게편성된생도대대정면에적이포탄이가해지기에앞서, 수도서울이함락될지모른다는공포가창동방면에서전해졌다. 40) 의정부방어선이무너진직후육군본부가설치한창동방어선은적의서울진입을막기위한최후의노력이었으나, 6월 27일오전에이방어선이붕괴되고말았다. 이처럼적의주공에의해서창동방어선이붕괴되자, 육군본부는미아리에또하나의방어선을구축하여서울을사수하기위해안간힘을썼다. 하지만전차를앞세운적은그날오후부터아군의미아리방어선을압박하였는데, 불암산과육사방면에배치되어적의공격을기다리고있던생도들의위치에서보면이미후방에적부대가출현한것이었다. 41) 6월 27일날이어두워질무렵육사방면에위기가시작되었다. 저녁 18시경에전방에서철수하던아군병력일부와불암산기슭에배치되었 던 7 사단 9 연대병력이학교로모여들었다. 퇴계원방면에서적이접근 하여포격을퍼부었기때문이었다. 그리고생도들이배치된방어진지에적의국방부포격이가해진것은밤군사편찬연구소 22시경이었다. 이때시작된적의포격은생도 대대방어진지에대한정확한사격이아니라, 경춘선일대, 92고지일대, 학교본부와연병장등육사에대한전반적인포격이었다. 42) 이로인해서학교본부건물에불이붙었고, 생도내무반에포탄이떨어졌다. 하지만자정이가까워질때까지생도대대에대한적의직접적인압박은가해지지않았다. 청량리와홍릉까지밀린국군이서울을사수하기위해서적과치열하게교전하는소리와함께각종화기의섬광이생도들을압박했으나, 40) 남상선, 불멸탑의증언, 128~129 쪽. 41) 강성문외, < 육군사관학교 50 주년사 >, 27~28 쪽. 42) 장창국, 육사졸업생, 334~336 쪽.
146 軍史第 87 號 (2013. 6) 육사정면에서실질적인전투는벌어지지않았다. 43) 서울동북쪽방면을압박한적이생도대대의방어정면에밀어닥친것은 6월 28일새벽이었다. 퇴계원에서망우리쪽으로남하하던적 3사단일부병력이 92고지쪽으로정찰을나왔다가, 방어진지를구축하고기다리던생도들에게기습사격을받은후주춤하더니, 곧증강된병력이 92고지정면을향해공격해왔다. 이처럼서울시내의전투상황과육사정면에적이출현한상황을종합한학교지휘부는생도대대가방어선을유지하다가자칫전멸을자초할수있다고판단하고, 즉시후퇴하라고지시하였다. 44) 하지만후퇴명령이전달되는과정에서착오가생겼다. 정확한이유는알수없으나, 학교장이전령을통해하달한 혼란을피하여침착하게한강을넘으라. 는명령이생도들에게전달되는과정에서 모두후퇴한다. 거나 다른중대는다후퇴했다. 등으로와전되고말았다. 이러한명령이전해지자소대나분대단위로철수하는생도들도있었으나, 삼삼오오짝을지어한강을향해흩어지는생도들도적지않았다. 또한새벽에하달된후퇴명령이오전 10시경에전달되기도했다. 45) 한편생도들중에는전선에투입된 이후제대로싸워보지도못하고계속후퇴하기보다는적진에남아서라도 목숨을걸고싸우자고주장하는생도도있었다. 국방부육사에서철수한생도들이군사편찬연구소한강을향해남하하는경로와과정역시혼 란스러웠다. 대부분의생도들이양수리방향으로이동하기위해서망우리를지나다가남하하는적과조우하자, 방향을전환하여광장리로이동하여한강에도착하였다. 그러나이미교량이파괴되었기때문에생도들은작은나룻배를수소문하여가까스로한강을건넜다. 중랑천을넘어청량리방면으로들어간생도들도많았는데, 이중상당수가적의포로가되거나, 맞서싸우다전사하였다. 다행히몇몇생도는적과조우하기 43) 육군사관학교, 50 년사, 116~118 쪽 ; 강성문외, < 육군사관학교 50 주년사 >, 27~28 쪽. 44) 군사편찬연구소, 6 25 전쟁사 제 2 권, 656 쪽. 45) 남상선, 불멸탑의증언, 132~134 쪽.
6 25 전쟁초기육사생도참전전투연구 147 직전에뚝섬방면으로탈출하여한강에도달할수있었다. 이처럼사관생도들이철수하는과정에서많은피해를입었던것은생도대대의장교들이목적지, 경로, 시간, 부대편성을명시한후퇴명령을하달하지않고, 무작정방향과목적지만알려주면서후퇴하라는완전하지않은명령을하달하였기때문이었다. 46) 그나마다행이었던것은장교들에의한지휘계통이마비된상황에서도소대장과분대장역할을수행하던생도 1기를중심으로비교적질서있는소부대단위의철수가이뤄졌던점이다. 3) 금곡리전투 6월 28일에모교에서적과교전을벌이다후퇴명령을받고한강에도착한생도들이집결한곳은경기도광천군동부면광장리일대였다. 이곳에모여든생도는약 300여명정도였는데, 이숫자는개전직전전교생의절반에도미치지못하는수준이었다. 생도들은처음에는수원으로모이라는지시를받고이동하다가, 다시육군본부로부터광장리로모이라는지시를받고한강변으로모여들었다. 생도들이이곳에도착하자각부대병력들이여기저기에무질서하게모여있었다. 이곳에서생 도들을지휘한사람은부교장이한림대령이었는데, 이한림대령은먼저정찰대를국방부배치하여적의기동을군사편찬연구소살핀다음, 생도들에게방어작전에유리 한진지를구축토록지시하였다. 진지구성이완성되자, 생도들에게는 광나루를건너오는피난민들을검문하라는임무가주어졌다. 47) 한편개전 3일만에수도서울이함락되는위기상황에서진가를발휘한것은중국군에서고위지휘관을지낸경험이있으며, 6 25전쟁발발 3주전까지육군사관학교교장을역임한바있는김홍일장군의노련한리더십이었다. 김홍일장군은한강교의붕괴와더불어국군의주력이한강이북에서붕괴되었다고판단하고, 위기를극복하기위해서시흥보병 46) 강성문외, < 육군사관학교 50 주년사 >, 27~28 쪽. 47) 육군사관학교, 50 년사, 116~118 쪽.
148 軍史第 87 號 (2013. 6) 학교에시흥지구전투사령부를설치하였다. 그리고구사일생으로한강을건너온각부대의병력들을끌어모아서 6월 29일에드디어한강방어선을구축하는데성공하였다. 하지만서울을점령한북한군이언제한강을도하하여남하할것인지모르는상황이었기때문에, 육군본부는즉시서울 ~ 수원간도로에대한방어책을강화하기로하였다. 이에따라 6월 30일오후에광나루일대에서피난민검문검색임무를수행하던육사생도대대에게수원으로이동하라는지시가내려왔다. 48) 일부생도는육군본부가제공한차량을타고이동하여수원고동동에도착하니, 학교장이준식장군과참모들, 그리고개전당일에문산방면으로출동했던교도대장병들중무사히철수한이들이생도들을맞이했다. 걸어서이동하던생도들은그날오후에판교근처의금곡리를지나던중육군본부로부터긴급지시를받고정지하였다. 이들에게는수원으로이동하지말고이곳에서방어진지를편성하고전투준비태세를갖추라는지시가하달되었다. 그리고 7월 1일아침이되자수원에집결했던생도들과학교교도대병력, 지휘관및참모들이방어준비를위해서금곡리로합류했다. 49) 7 월 1 일오전에육사생도대대와교도대대가방어진지를편성한금곡 리는한강을도하한적이남진할경우반드시지나가야할중요한길목이었다국방부. 따라서육군본부는군사편찬연구소판교-풍덕천 -수원에이르는방어선을강화 하기로하고, 육사학교장이준식준장을혼성 3사단의사단장으로임명하여금곡리지역에대한방어선강화를지시하였다. 새롭게부여된임무를수행하기위해서이준식장군은생도대대를판교와풍덕천사이를오가는도로동쪽의무명 110고지에배치하고, 대대지휘소를금곡리에두었다. 또한수원에집결한국군제25연대를도로서남쪽의무명 130 고지에배치하여, 육사생도대대와협력하여금곡리- 판교간도로를방어하라고지시하였다. 무명 110고지에배치된생도들은즉시방어진지를 48) 남상선, 불멸탑의증언, 203~204 쪽. 49) 강성문외, < 육군사관학교 50 주년사 >, 28~30 쪽.
6 25 전쟁초기육사생도참전전투연구 149 구축하고, 도로를향해접근해올것으로예상되는적을저지하기위한방안을강구하였다. 50) 그러던중 7월 1일정오경에판교서쪽방향에약 1개대대규모로추산되는적의선발대가출현하였다는정보가입수되었다. 이에따라육사생도대대는즉시전투태세를취했는데, 북한군선발부대는판교서쪽의낙생초등학교에집결한뒤별다른경계없이휴식을취하고있었다. 생도대대는이순간을기회라고판단하고, 60밀리박격포 2문의사격을시작으로휴식을취하고있는북한군에게선제공격을감행했다. 생도대대의기습공격으로시작된낙생초등학교전투는아군이보유한박격포탄 240여발이모두발사될정도로치열하게전개되었으며, 이전투에서적선두부대를거의전멸시키는전과를올렸다. 51) 하지만금곡리에서가장치열한전투는다음날인 7월 2일에시작되었다. 아침일찍부터적이우세한포병화력을앞세우고생도대대방어진지에본격적으로공격해왔다. 이어서적의보병부대가생도대대전방에서공격했으며, 전투는곧치열한백병전으로전개되었다. 북한군선두부대와생도대대사이에지속된약 3시간의백병전끝에생도대대는적의공 격을저지하고, 전선을굳게지켜내는데성공했다. 하지만이날전투에 서발생한부상자와사상자등인명손실이많았고, 보유하고있는탄약마저국방부떨어졌기때문에어쩔군사편찬연구소수없이다음날 8시경에후퇴하였다. 52) 금 곡리동쪽무명 110고지에서철수하던생도대대는수원으로이동하던중아군부대들의방어작전을지원하였다. 그리고 7월 3일오전에수원을향해서철수하던생도대대에제1사단의예비대임무를수행하라는명령이하달되었다. 이에따라생도대대는풍덕천서남쪽 2.5km 지점에위치한 237고지에투입되어방어진지를편성하였다. 53) 50) 육군사관학교, 30 년사, 130~131 쪽. 51) 강성문외, < 육군사관학교 50 주년사 >, 28~30 쪽. 52) 육군사관학교, 50 년사, 116~118 쪽. 53) 육군사관학교, 50 년사, 116~118 쪽 ; 강성문외, < 육군사관학교 50 주년사 >, 28~30 쪽.
150 軍史第 87 號 (2013. 6) 7월 4일아침일찍부터생도대대가치룬마지막전투가개시되었다. 이날은아침부터적의본격적인남진이개시되었는데, 오전전투에서는제1사단과생도대대의분전으로수원을향해서진격하려던적의공격이지연되었다. 그러나이날오후부터적이수원방면에전차를투입하였으며, 대규모병력을투입함에따라더이상적의진출을막는것이불가능해졌다. 이에따라육군본부는 7월 5일에생도대대에게평택으로철수하라는명령을하달한후, 다음날에는평택에서화물차를타고대전으로이동하라고지시하였다. 54) 개전당일전선에출동한사관생도들이 10여일동안치열한전투를치르고대전으로이동하는동안, 전선상황은더욱악화되고있었다. 7월 1일에미군선발부대가부산에도착한이후, 7월 5일에는오산에서북한군과최초의전투를치뤘으나, 미군선발대만으로북한군의공격을막아내기힘들다는것이확인되었다. 더많은유엔군의증원이필요했고, 이를위한시간은국군이벌어야했다. 육군본부는단기간내병력증강을통해서이문제를해결하려했는데, 이는신병교육과초급장교보충을통해이뤄질수있을것으로판단되었다. 그러한맥락에서개전초기에 소총수로전선에내보냈던생도 1 기는아까운자원임이었다. 이들을즉 시임관시켜부족한초급장교를보충하는동시에, 전후방각지에서대대적으로국방부실시될신병훈련을담당토록군사편찬연구소임무를부여할수도있었기때문이 다. 생도들이대전에도착할즈음, 생도 1기에대한임관식이조만간거행될것이라는소식이육군본부로부터전해졌다. 55) 대전에도착하기이전까지는전투를치르는과정에서입은인명피해를제대로파악할수있는여유조차없었다. 대전에실시된인원조사결과 6월 25일부터 7월 5일까지전투참전으로인해발생한인명손실은예상보다심각했다. 7월 6일현재남아있는생도 1기생은고작 134명에불과했고, 부상으로인해병원에후송된인원이 20명정도였다. 또한여러 54) 남상선, 불멸탑의증언, 260~261 쪽. 55) 강성문외, < 육군사관학교 50 주년사 >, 31 쪽.
6 25 전쟁초기육사생도참전전투연구 151 차례이동하는과정에서본대에서이탈했던약 10여명의생도가뒤늦게합류하였다. 그결과 7월 10일임관식에참석한생도는최종적으로 154 명이었다. 6월 25일에전선에투입된숫자가 262명이었으니, 불과 15일만에 108명의생도들이손실된것이다. 생도 2기의경우 277명이출동하여 85명이전사또는실종된것으로파악되었다. 56) 7월 10일대전에서거행된생도 1기의임관식은 6 25전쟁중에실시된최초의전시장교임관식으로기록되었다. 정일권신임총참모장이주관한이행사에서육군본부와학교의선배장교들은신임소위들에게계급장을달아주며무운장구를빌었다. 생도 1기 262명전원에게임관장이주어졌는데, 그중에서전사, 실종, 입원중인신임소위는육군본부로소속되고, 나머지는대구, 부산, 마산, 광주, 순천등 5개지역의신편연대에배치되었다. 57) 생도 1기가임관식을통해장교로태어났지만, 생도 2기의미래는정해지지않았다. 육군본부는이들이육사에입교하여고작 3주간의훈련만마쳤기때문에장교가되기위해서는더많은훈련이필요하다는입장이었다. 하지만육사가 7월 8일부터임시휴교한상태였기때문에이들에게더이상교육을시킬수없었다. 따라서육군본부는 이들을모두대구로내려보내병력이부족한각부대로분산배치하였다. 그런데 1950년 8월초부터시작된낙동강방어선전투가치열한혈전으로국방부전개되다보니많은희생자가군사편찬연구소속출하였다. 사관생도신분으로전투에 참전하여전사한 85명외에도, 1950년 8월낙동강방어선전투를치뤘던한달동안 55명의생도 2기가전사하였다. 58) 1950년 8월에낙동강방어선에서북한군에맞서싸우던국군에게있어서가장필요한것은전선에서병력들을이끌고싸울수있는초급장교양성이었다. 이에따라육군본부는각부대에흩어져서싸우고있던생도 2기들을 8월 15일에동래에서창설된육군종합학교에입학시켰다. 56) 육군사관학교, 50 년사, 126~127 쪽. 57) 육군사관학교, 30 년사, 133 쪽. 58) 강성문외, < 육군사관학교 50 주년사 >, 33 쪽.
152 軍史第 87 號 (2013. 6) 이후 6주간의훈련을마친생도 2기들은 종합 1기 혹은 종합 2기 로임관하였는데, 이때부터는생도 2기라는칭호대신종합 1기혹은종합 2기로불렸다. 생도 2기다수가포함된종합 2기는 1950년 10월 21일에임관하였는데, 보병으로분류된 102명은모두 9사단의창설요원으로배치되었다. 59) 그리고이들은휴전이체결되기까지중공군과맞서싸우면서백마고지의혈투를승리로이끄는등끝까지물러서지않고싸웠던용맹한전사들이었다. 4. 불암산유격대의활동 태릉전투가한창이던 6월 28일새벽, 생도대대에한강이남으로철수하라는명령이하달되었다. 하지만더이상물러서는것은무의미하다고판단하고, 적치하에서유격활동을결심한생도들이있었다. 생도 1기 10명과 2기 3명으로구성된총 13명의생도들은서울과모교를버리고 한강이남으로철수하는것보다는인근불암산에입산하여죽음을무릅 쓰고유격활동을펼치기로결심하였다. 국방부군사편찬연구소 60) 이들은이후약 80여일동안불암산을중심으로유격대활동전개하던중, 4회에걸쳐적후방교란, 보급기지타격등의임무를수행하였다. 그러나서울수복을얼마남기 지않은마지막전투에서대부분희생되고, 부상당한대원 1 명만생존 59) 육군사관학교, 30 년사, 134 쪽. 60) 현재까지파악된불암산유격대에참가한생도 1 기는김동원, 전희택, 홍명집, 박인기, 김봉교, 박금천, 이장관, 조영달, 한효준, 강원기등 10 명이다. 그러나생도 2 기 3 명의성명은밝혀지지않았다. 그런데최후까지생존했던강원기생도의이름이 1978 년에간행된공간사에 김원기 ( 金元基 ) 생도라고표기되었다. 하지만육군사관학교에서보관하고있는생도 1 기입학자명단, 육사 10 기동기회명부, 불멸탑의증언 등을근거로볼때, 1978 년의공간사에기록된 김원기 ( 金元基 ) 는 강원기 ( 姜元基 ) 의오기 ( 誤記 ) 로보인다. 국방부전사편찬위원회, 한국전쟁사 제 1 권, 536 쪽 ; 남상선, 불멸탑의증언, 307 쪽.
6 25 전쟁초기육사생도참전전투연구 153 하여후송되었으나, 그역시 1951 년에사망하고말았다. 불암산일대에 서 호랑이 라는암호를사용하며활동하던생도유격대의활동을비밀리 에지원했던인근주민들은이들을 호랑이유격대 혹은 불암산호랑이 유격대 라고불렀다. 61) 생도들이유격활동을하겠다고결심하는과정에는불암사의주지스님 과인근주민들의적극적지원이크게작용하였다. 유격대를이끌었던 김동원생도는불교신자였는데, 평소불암사를자주방문하여윤용문주 지스님과친분을쌓은사이였다. 그런데 6 월 28 일태릉전투가한참이던 도중한강이남으로철수하라는명령이하달되자, 자꾸후방으로후퇴하 는것은전세를역전시키는방법이아니라고판단한김동원생도는자신 과뜻을같이하는동기생및후배들과함께불암사주지스님을찾아가 유격활동의의사를피력하고, 도움을요청했다. 이과정에서전날불암 산기슭에배치되었던 9 연대소속의부사관 2 명과병사 5 명이생도들과 합류하여불암산호랑이유격대의활동이시작되었다. 62) 사관생도 13 명과 9 연대소속의병력 7 명등총 20 명으로구성된유격 대의편성은다음과같다. 우선대원전원이참석한투표에서 1 기김동 원생도가만장일치로유격대장에선출되었다. 이후유격대장은각조장 을임명했는데, 제1조조장에는조영달생도, 제2조조장에는박인기생도국방부, 그리고제3조조장에는군사편찬연구소김만석중사가임명되었다. 또한정보책으로 홍명집생도를임명하여불암사의주지스님과접촉을전담하였는데, 윤 용문주지는주변마을의믿을만한신도들로부터정보를수집하여이를 유격대에전달하였다. 한편불암사보다높은곳에자리잡은석천암의 김한구스님은유격대가숨어서지낼수있는동굴몇곳을안내해주었 고, 여러차례식사를제공하는등유격대활동을지원하였다. 인원과 조직편성을마친후, 휴대하고있는무장과장비를점검하였다. 생도들은 61) 국방부가 2003 년과 2005 년에편찬한공간사는불암산유격대를당시불암산인근주민들이불렀던명칭인 호랑이부대 라고수록하였다. 국방부군사편찬연구소, 한국전쟁의유격전사, 2003, 82 쪽.; 군사편찬연구소, 6 25 전쟁사 제 2 권, 657 쪽. 62) 육군사관학교, 50 년사, 122~125 쪽.
154 軍史第 87 號 (2013. 6) 대부분소총과수류탄만가지고입산하였으나, 다행스럽게도 9 연대병력 들이배치되었던진지에서기관총 3 정, 수류탄 50 여발, 탄약 3,000 여발 을추가로확보하여유격대활동에많은도움이되었다. 63) 불암산호랑이유격대는약 3 개월정도활동하면서총 4 회의공격작전 을실시하였다. 첫번째공격은 7 월 11 일새벽에퇴계원에위치한북한 군의보급물자적치장에대한기습이었다. 당시북한군은전선전방으로 가급적이면빨리보급물자를보내기위해서경춘선퇴계원역주변공간 에많은보급품을쌓아놓고있었는데, 불암산유격대는이곳을노렸다. 7 월 5 일과 8 일야간에생도 2 명이민간인복장으로사전정찰을실시하 여, 북한군야적소의규모와경계병력, 적재물품의종류와위치등을 확인하였다. 유격대를주력조와지원조로나눠서실시한첫번째전투에 서대원들은경계가소홀했던적의보급기지를급습하여보급품을불태 우고, 약 30 여명을사살하는전과를올렸다. 하지만생도 1 기김봉교, 박인기생도와이름이알려지지않은생도 2 기 1 명등 3 명이희생되고, 한호준생도가부상을입는손실을겪었다. 64) 7 월 31 일에실시된두번째공격의대상은창동국민학교와인근에설 치된북한군수송부대와보안소였다. 유격대원중총 6 명이참가한두 번째전투에서대원들은수류탄과화염병을사용하여적의숙영지, 보급차량국방부, 보안부대사무실등을군사편찬연구소습격하는데성공하였다. 하지만이번공격 작전의제안자였던김만석중사가퇴각도중에적에의해서사망하고말 았다. 65) 가장큰규모로진행된세번째공격의목표는생도들의모교육사였 다. 당시육사는적이의용군훈련소로사용하고있었는데, 유격대장 63) 불암산유격대는유격대의구성취지와결의가담겨있는 유격대활동수칙 을정했다. 이를통해서생도들은자신들이전투를피해서불암산에숨어든것이아니라생도로서떳떳하게적과싸우고자했다는것을보여주자고결의하였다. 또한유격대운영에있어서도대원은모두자유롭게의견을개진하되, 일단어떤결정이내려지면유격대장의명령에절대복종한다는내용도포함되었다. 육군사관학교, 50 년사, 122~125 쪽. 64) 강성문외, < 육군사관학교 50 주년사 >, 34~38 쪽. 65) 남상선, 불멸탑의증언, 285~291 쪽.
6 25 전쟁초기육사생도참전전투연구 155 김동원생도는육사를습격하여무고하게끌려온학생들을탈출시킬수있을것이라고판단하였다. 그런데육사에주둔하고있는적의규모가컸기때문에치밀하고세밀한준비가필요했다. 적을습격하기에앞서구체적인공격방향과철수방향을선정해야했으며, 공격직후에는불암산에대한적의수색이있을것에대비하여수락산의반공인사은거지로근거지를옮기기로하였다. 8월 15일야간에실시된이번공격에는모두 15명의유격대대원이참가하였는데, 공격작전은교도대와생도대막사에수류탄과화염병을던지는등계획대로실시되어약 50여명을사살하는전과를올렸다. 하지만유격대장김동원을비롯한 6명의생도가희생되고말았다. 세번째공격을마친불암산유격대가이동한곳은수락산의반공인사은신처였다. 이곳에서생도들은반공인사들의환대속에서약 4주정도숨어지내면서, 새롭게조직을정비하였다. 조영달생도를유격대장으로선출하고, 차후작전을수행하기위한준비에나섰다. 9월 15일경에는불암산의기지로복귀하였다. 유격대가불암산으로이동하는중기존의정보원으로부터들은바에의하면육사에대한습격이후적이대대적으 로불암산을수색했으며, 윤용문주지를의심하여연행했다는소식이었 다. 국방부 66) 유격대가불암산으로기지로돌아온 9월 15일에는유엔군의인천상륙작전이실시되었는데, 서울군사편찬연구소외곽에도유엔공군의폭격이간간이가 해지고있었다. 그러던중 9월 21일경, 불암산에올라온정보원이북한군이유엔군의서울에대한공격에대비해서마을사람들을화물차에싣고북쪽으로끌고갈계획이라고알려왔다. 유격대장조영달생도는이들을구출하기위한작전계획을수립하였다. 하지만당시유격대가보유한장비는개인별소총 1자루와실탄 10여발뿐이었다. 망설여지는순간이었지만, 유격대원들은국가와국민을보호하는것이군대의역할이라는점을되새기며작전에임하기로했다. 67) 66) 강성문외, < 육군사관학교 50 주년사 >, 34~38 쪽. 67) 육군사관학교, 50 년사, 122~125 쪽.
156 軍史第 87 號 (2013. 6) 9월 21일야간에시작된불암산유격대의마지막전투는매복작전이었다. 대원들은날이어두워지자내곡리마을주변까지접근한이후, 도로주변에매복진지를편성하고북한군수송부대가통과하기를기다렸다. 그리고 23시경에내곡리를출발한적의수송대가매복진지앞을통과할무렵소총을쏘면서습격하였다. 그때조영달생도가끌려가는사람들에게 우리는육사생도들이다. 여러분은얼른피하시오. 라고소리치자, 많은사람들이여러방향으로탈출하여적에게서벗어날수있었다. 그러나유격대원들은적과교전하던중탄약이모두소모되자, 도망칠수밖에없었다. 흩어진생도들은불암산기지로복귀하려고하였으나, 적의사격에전원이쓰러지고말았다. 68) 이처럼서울수복을불과 1주일앞둔상황에서치러진마지막전투를끝으로불암산호랑이유격대의활동은종료되었다. 마지막작전에참가했던생도 1기강원기생도가구사일생으로목숨을건진것은다행스러운일이었다. 그는매복작전중오른팔에관통상을입고도랑에굴러떨어져서의식을잃고말았으나, 다음날마을사람들이그를발견하여목숨을건질수있었다. 이후며칠을숨어지내던강원기 생도는국군과유엔군이서울을수복한이후국군병원으로후송되었으 나, 1951년 7월 10일부상의후유증으로세상을뜨고말았다. 하지만오늘에국방부이르기까지육사생도들이군사편찬연구소주축이되어활동했던불암산호랑이 유격대에대한자세한이야기가전해질수있었던것은유격대의마지막생존자였던강원기생도때문이다. 그는자신을문병온동기생들에게유격대에대한자세한이야기를전달했고, 때마침동기생들의참전체험담과자료를수집하고있던남상선이이들의이야기를 불멸탑의증언 을통해자세하게전달하였다. 69) 불암산유격대의활동에대한또다른증언은육사의노력으로 46년여만에확보되었다. 6 25전쟁중불암산일대에서활약했던생도유격대의 68) 남상선, 불멸탑의증언, 304 쪽. 69) 남상선, 불멸탑의증언, 305~307 쪽.
6 25 전쟁초기육사생도참전전투연구 157 활동을 40여년이상기억하고있던사람은당시석천암김한구주지의손자김만홍씨였다. 70) 불암산중턱의바위지대에위치한석천암일대에는유격대가근거지로사용할수있는자연동굴이많았는데, 불암사의윤용문주지와친했던김한구스님은유격대가거처할수있는곳을알려주었다. 또한그는유격대가활동을시작하던초기에식사와물을제공했는데, 당시 7세였던김만홍씨는자신이직접유격대에게식사와물을날라주곤했다고증언하였다. 71) 육사는김만홍씨의증언에힘입어불암산유격대가사용했던것으로추정되는은거지세곳을확인하고, 안내간판을설치하여이를홍보하고있다. 72) 또한불암산입구에는불암산유격대의활동을소개하는안내판을세워국가가위기에처한상황에서도굴하지않고나라를위해싸웠던사관생도들의호국의지를널리알리고있다. 5. 생도참전전투에대한 기억 과 기록 지금까지살펴본 6 25전쟁초기육군사관학교생도들의참전과불암산유격대의국방부활동에대한내용은군사편찬연구소참전자들의증언과제시자료, 국방부와 육군본부, 그리고육군사관학교가소장한역사자료를통한검증의과정 을통해서후세에알려졌다. 그런데생도참전전투와불암산유격대에대한이야기가세상에알려지는데에는의외로많은시간이필요했다. 6 25전쟁도중이나휴전직후에알려지지않았던많은일화들은국방부와육군의공간사가발행되기시작하던 1950년대후반과 1960년대초에 70) 강성문외, < 육군사관학교 50 주년사 >, 38 쪽 ; 육군박물관소장자료, < 불암산유격대관련철 > 中 71) 육군박물관소장자료, < 불암산유격대관련철 > 中 72) 한국전전설적육사생도유격대 : 불암산호랑이은신동굴발견, 조선일보, 1996 년 5 월 17 일 ; 불암산호랑이육사생도 - 적기습공격혁혁한전공, 국방일보, 1996 년 7 월 27 일.
158 軍史第 87 號 (2013. 6) 대부분발굴되어조명되었다. 하지만이시기에발행된많은기록중육 사생도들의참전전투를자세하게다루고있는것은거의없었다. 전쟁중에는육사생도들의참전사실이언론의관심을받지못했다. 개전초기약 10 일동안사관생도들의개별전투원신분으로참전했다는 사실은전쟁중발행된국내와외국의신문이나방송에서전달된바없 다. 국내언론에서육사생도들의참전에관한기사가처음나온것은 6 25 전쟁이휴전을맞은다음해인 1954 년 6 월이처음이다. 전쟁발발 4 주년을맞이하여당시국방부교육과장은신문기고문을통해육사생 도 1 기와 2 기의참전사실을비교적자세하게소개하며, 다시는이와 같은일이발생해서는안된다. 고강조하였다. 73) 1955 년 10 월에정규 육사 1 기의졸업식기사를전하던한신문은사람들의기억에서사라져 가는생도 1 기와 2 기를기억하자는의미에서이들의참전을상기하자는 기사를싣기도했다. 74) 이처럼 1950 년대와 1960 년대중반까지생도 1, 2 기와이들이참전한 전투가우리사회의주목을끌지못했던데에는몇가지이유가있었다. 우선전쟁중이나휴전직후에과거의아픈기억을되새기려하지않았던 소위 6 25 세대의사회적분위기때문이었다. 이들은나쁜기억보다는좋 은기억을찾아내고, 이것을과장하여아픔을치유하려는특성을가지고있었다국방부. 이과정에서아프거나군사편찬연구소나쁜기억은간략하곤했는데, 1953년말 에작성된육사의소개책자의경우 6 25 전쟁으로인해서육사의교육과 정에변화가있었다는내용만기술하였을뿐, 전쟁중에육사가어떤아 픔을겪었는지에대해서는언급하지않았다. 75) 그러다보니사관생도신 분으로전선에나간이들에대한기록이들어설공간은없었던것이다. 73) 박석교, 6 25 의회억 - 최후까지서울을지켰다, 경향신문, 1954 년 6 월 20 일자 2 면. 74) 경향신문, 1955 년 10 월 5 일자 1 면. 75) < 대한민국육군사관학교소개, 4285~4286(Korean Military Academy Catalogue for 1952~1953)> in United States Military Advisory Group to the Republic of Korea, no date, The James A. Van Fleet Papers, Box 90, The George C. Marshall Library, Lexington, Virginia, United States. Hereafter Van Fleet Paper, Box No.
6 25 전쟁초기육사생도참전전투연구 159 전쟁중에작성된각종기록에서육군사관학교를상징하는것은미군의적극적인지원에의해 1951년 10월진해에서정규 4년제교육과정으로재개교한 새로운육군사관학교 와 새로운생도들 이었다. 북한군의기습남침과중공군의참전으로인해두번이나위기에서벗어난상황에서국군의재편성과증강은대한민국과미국의중요한관심사였다. 특히이승만대통령은육군사관학교를재건하여자질을갖춘인재를배출함으로써국가안보의초석을다지려는강한열망을가지고있었는데, 그러한열망이제임스밴플리트 8군사령관에게전달되어 4년제육군사관학교창설로연결되었다. 그러다보니자연스럽게새롭게문을연육사와정규과정에입학한사관생도들이언론의관심을받았고, 이과정에서생도 1기와 2기의존재는자연스럽게묻히고말았다. 게다가육사졸업생내부에서도 1955년과 1966년에발생한소위기칭 ( 期稱 ) 파동에의해생도 1기는육사 10기로인정받았으나, 생도 2기는육사를졸업하지않았다는이유로 육사출신 이라는호칭이부여되지않았다. 76) 이들이모교에서명예졸업장을받은시기가 1996년으로늦춰진것도그런연유이다. 6 25 전쟁중이나직후에작성된미군의기록에서육사생도의참전사 실을입증할만한기록은발견되지않았다. 국방부군사편찬연구소 77) 특히한국군의성장과발전에깊숙하게관여했던주한미군사고문단 (KMAG) 의공식출간물및기 록물에서도육사생도의참전사실을입증할만한기록이발견되지않았다. 78) 군사고문단자료중개전초기의육사에대한기록은북한군의 76) 군어제와오늘, 동아일보, 1993 년 7 월 27 일자 5 면. 77) Robert K. Sawyer, Military Advisors in Korea: KMAG in Peace and War (Washington D.C.: Center of Military History, 1961), pp. 114~128; Roy E. Appleman, South to the Naktong, North to the Yale: June-Novermber 1950(Washington D.C.: Office of the Chief of Military History, 1961), pp. 21~35; Harold J. Noble, Embassy at War(Seattle & London: University of Washington Press, 1975), pp.10~63. 78) The Korean Military Academy, RG 338, AG, KMAG, General Officers Report, Box 788, Command Reports, Staff Annex D, G-3, January 1953.
160 軍史第 87 號 (2013. 6) 공격에의해교정이불에탔거나, 심하게폐허가되었다는등짧은기록이고작이다. 개전초기에한국군에대한기록이제대로축적되지않았기때문일것으로추정된다. 진해에서재개교 1주년을기념하기위해군사고문단이작성한자료는 1946년 5월 1일개교이후육군사관학교의역사를간략하게정리하였으나, 6 25전쟁초기에생도들이전선에투입되었다는서술은발견할수없다. 79) 또한 1953년 1월에진해에서태릉으로복귀를준비하면서제작된육사관련자료에도전쟁중에불타고파괴된태릉교정의사진만실렸을뿐, 생도들의참전사실은언급되지않았다. 80) 다만 1958년육사교수부장의고문관을지낸윌리엄루츠 (William D. Lutz) 중령이미육사동창회보에기고한글에서 6 25 전쟁중대한민국육사생도들이교정에서공산군과맞서싸웠으며, 이과정에서교정이불탔고많은생도들이희생되었다. 고소개한것이고작이다. 81) 1950년대에국방부와육군이발간한공간사에서도사관생도참전전투의기록은큰비중을차지하지못했다. 전쟁중에국방부, 문교부, 공보처의추천으로발간된 한국의동란 에는... 육군사관학교와육군보병 학교후보생을전선으로파송하게되었다. 82) 라고간략하게언급되었다. 1955년에육군본부에서발간한 6 25사변사 는... 372고지 ~377고지선에서국방부방어학고있는아육군사관학교군사편찬연구소대대와경찰 1개대대를공격하 여... 83) 라고기록했을뿐이다. 물론이들의지면이제한되었기때문에 79) Korean Military Academy Founders Day Celebration, 30 October 1952, Record Group 338, Military Historian's Office, Classified Organization Files, Box 85, United States National Archives Ⅱ, College Park, Maryland, United States. 80) Korea Military Academy - Permanent Home Muktong Military Area, Seoul, Korea,in United States Military Advisory Group to the Republic of Korea, no date, Van Fleet Papers, Box 90. 81) William D. Lutz, Eighth U.S. Army Memorial Library, Assembly: Association of Graduate USMA(Fall, 1959), p.8. 82) 예관수 조동규, 한국의동란, 서울 : 병학연구사, 1950, 66 쪽. 83) 육군본부, 6 25 사변사, 서울 : 육군본부군사감실, 1959, 73 쪽.
6 25 전쟁초기육사생도참전전투연구 161 생도참전전투를자세하게다루지못했겠지만, 이와같은제한된서술은당시우리군대에서생도참전전투에대해서보여준관심의정도를나타낸것으로분석할수있다. 그러던중생도참전전투에대한관심에변화가시작된것은 1968년에국방부에서발간한 한국전쟁사 제 2권이다. 전산편찬위원회는참전자들을대상으로생도대대의출전과정, 전투경과및사후처리에대한구술을채록하였고, 이를바탕으로약 4페이지에걸쳐생도참전전투에대한공식기록을남겼다. 84) 전쟁이끝난지약 15년동안소수의기억속에서만공유되던사실이살아있는기록으로전환된것이다. 1970년대후반에국방부가발간한공간사도생도참전전투의내용을보완하여자세하게다뤘다. 특히이공간사는불암산호랑이유격대의활동과명단을포함하여기술한것이특징이었다. 85) 이후국방부에서발간한 1995년과 2005년의공간사에는생도참전전투가빠지지않고기술되었는데, 1990 년대이후의기술은 1960년대와 1970년대의조사와연구에근거를두고있음을알수있다. 86) 이처럼사관생도참전전투에역사기록이 1960년대후반에갑자기풍 부해지는과정에는생도 1 기출신남상선이동기생들로부터참전기록에 대한자료와기록을수집하여적극적으로제공한것이큰역할을했다. 1968 국방부년에전사편찬위원회가군사편찬연구소편찬한공간사의구술자로참가한남상선을 포함한생도 1기생들은사라져가던생도참전전투에대한기억을공식기록으로살려낸장본인이었다. 특히그는 1978년에 불멸탑의증언 : 육사생도대실전기 을출판하였는데, 이책은개전이후출동하는순간 84) 국방부전사편찬위원회, 한국전쟁사 제 2 권, 1968, 142~145 쪽. 85) 국방부전사편찬위원회, 한국전쟁사 제 1 권, 1977, 380~384, 528~532 쪽. 불암산유격대의명단은이책의 536 쪽에기록되어있음. 86) 국방부전사편찬위원회가 1968 년 (10 권예정, 미발행 ) 과 1976~81 년 (10 권발행 ) 에발간한공간사에서는생도참전전투가자세하게다뤄졌으나, 1995 년에발행된 한국전쟁 ( 총 3 권 ) 의경우생도대대에대한전투명령 (121 쪽 ) 과전투배치 (155 쪽 ) 는포함되어있으나, 자세한전투내용은기술되지않았다. 반면 2005 년에발간된 6 25 전쟁사 제 2 권에는 10 쪽이상할애하여자세하게기술하였다.
162 軍史第 87 號 (2013. 6) 부터 7 월 10 일대전에서거행된임관식까지를다루고있으며, 불암산유 격대의활동도자세하게기록하였다. 이후생도참전전투에대한기록은 6 25 전쟁발발직전이나당시육사 에서근무했던이들의자서전이발간되면서더욱보완되었다. 개전당시 육사의부교장이던이한림은생도들의전투참전에얽힌구체적인내용 을소개하였다. 87) 또한생도대장을역임하다개전 3 주전에육사를떠 나수도사단참모장으로전쟁을맞이한김웅수는생도 1 기와 2 기의선 발, 교육등에대한자신의경험을추가하였다. 또한그는 1950 년 7 월 10 일대전에서거행된생도 1 기의임관식에자신이참석하였음을밝히 고, 먼저희생된동료들에대한미안한때문에생도들의임관식이눈물 바다였다고소개하였다. 88) 사관생도참전전투를가장포괄적으로연구한곳은생도들의모교인 육군사관학교이다. 육사는 1977 년에발간한개교 30 주년에맞춰발행한 30 년사 에사관생도참전전투를자세하게기록하여후배생도들에게 알렸다. 89) 그리고 1996 년에발간된 50 년사 는그동안보완된내용을 추가하고, 불암산유격대의활동을추가하였다. 90) 특히개교 50 주년기 념행사를계기로생도참전전투와불암산유격대에대한대대적인행사 를개최하여, 후배들에게선배들의애국정신과불굴의전투의지를강조하였다국방부. 이외에도 1997년에는군사편찬연구소모교를빛낸동문들에대한연구를펴냈는 데, 이연구에서생도 1 기와 2 기에의한전투참전, 불암산유격대에대 한현대적평가를제시하였다. 91) 이처럼사관생도들이개전초기에참전하여싸우다희생된역사적 사실은 1960 년대중반까지관련자들의기억속에만머물렀던 제한된 87) 이한림, 이한림회상록 : 세기의격랑, 서울 : 팔복원, 1994, 138~147 쪽. 88) 김웅수, 김웅수회고록 : 송화강에서포토맥강까지, 서울 : 새로운사람들, 2007, 139~142 쪽.; 국사편찬위원회편, 한국군초기역사를듣다 : 군사영어학교출신예비역장성의구술, 서울 : 국사편찬위원회, 2012, 157 쪽. 89) 육군사관학교, 30 년사, 117~135 쪽. 90) 육군사관학교, 50 년사, 101~130 쪽. 91) 강성문외, < 육군사관학교 50 주년사 >, 21~40 쪽.
6 25 전쟁초기육사생도참전전투연구 163 기억 에불과했다. 그런데 1960년대후반부터참전자들의노력에의해이사실에대한문제가제기되었고, 이를계기로관련자료가발굴되고, 더많은사실들이밝혀짐으로써 역사적사실 로인정받게되었다. 그리고그러한과정은오늘에이르기까지지속되고있다. 6. 생도참전전투의분석과교훈 생도 1기와 2기는육사를거쳐간졸업생들중에서대한민국의가장어려운시기를헤쳐나간역사의주인공들이었다. 6 25전쟁은북한군의기습으로시작된국가위기상황이었다. 국가위기상황에서국민모두가나가서싸우는것은당연하다. 하지만아무리시급한상황이라고하더라도사관생도를전투원자격으로전선에투입한것에대해서는의견이분분할수있다. 다시는이런일이발생하지않도록노력하고, 과거의잘못된행동을분석하여교훈을얻자는측면에서과거를되살펴보는것이 필요하다. 6 25전쟁초기에육사생도들을전선에투입하고, 이들로하여금치열한국방부전투를수행하게한것은군사편찬연구소아쉬움이남는다. 전투투입당시건군이 래가장오랜기간에걸쳐양성교육을받은생도 1 기는임관을불과 20 여일앞둔상태였고, 생도 2기는입교한지 24일밖에되지않아고작제식훈련과영점사격을마친상태였다. 비상사태인점을감안한다면총참모장이직권으로생도들을전선에투입하기로결정한것은납득할수있다. 채병덕총참모장의결정에대해서육본작전부장이재고할것을건의하였으나, 총참모장의의지를확인하고곧수긍한것과, 육사학교장이명령을수령한이후별다른항의를제기하지않은것은그러한맥락에서이해할수있다. 92) 그러나당시생도들의전투수행능력과 92) 국방부군사편찬연구소, 6 25 전쟁과채병덕장군, 2002, 213~215 쪽 ; 장창국, 육사졸
164 軍史第 87 號 (2013. 6) 준비면에서볼때, 생도 2기는당시우리군에서가장준비되지않은전투원이었다는점을감안한다면, 이들을전선에투입한것에대한비난은면하기어려울것이다. 한편전시인재활용의측면에서볼때, 학과시험, 신체검사, 면접등 10:1 이상의높은경쟁률을뚫고육사에입학한우수한사관생도들을전투원의신분으로투입한것은앞날을제대로내다보지못한결정임에분명하다. 전쟁이개전 1주만에지연전단계에접어들자, 국군은각전선에서제대로임무를수행할수있는유능한초급지휘자가절실한상황에직면하였다. 지원자나가두모집을통해서전투원을보충하는것은가능했으나, 이들을이끌고실제작전을지휘할수있는초급간부와지휘자의부족은 6 25전쟁내내국군을어렵게만들었던문제였다. 93) 바로그러한측면에서볼때, 개전초기에우수한인재들로구성된생도대대를전선에투입한것은앞날을내다보지못한근시안적인판단이라고볼수있다. 생도대대의전투가치뤄지는도중에는예기치않은문제가발생하여사관생도들의아까운인명이손실되었다. 매전투마다각제대별통신과 연락이제대로이뤄지지않아희생자가발생하고, 더큰위험을자초했 다. 생도대대가 6월 26일야간에부평리에서철수하는과정에서는대대장의국방부후퇴명령이예하부대에군사편찬연구소제대로전달되지않았거나, 전달과정이 너무나오래걸려서일부생도들의육사복귀시간이늦어졌다. 94) 이와유사한상황은 6월 28일의태릉전투이후의철수과정에서도반복되었다. 학교장이준식준장은전령을통해서사관생도들에게한강이남으로후퇴하라는명령을하달하였다. 하지만이명령이개별생도들에게전달되는과정에서 모두다도망갔다. 는등왜곡된명령으로전달되었는가하면, 또한일부생도들에게는 5시간이지나서전달되기도했다. 95) 그러다 업생, 333 쪽. 93) 강성문외, < 육군사관학교 50 주년사 >, 31 쪽 ; 남상선, 불멸탑의증언, 83~84 쪽. 94) 남상선, 불멸탑의증언, 132~133 쪽.
6 25 전쟁초기육사생도참전전투연구 165 보니서울이이미적에게점령당한줄도모르고상황이호전될것을기대하며방어진지에서전방을주시하던사관생도들중에는후퇴할수있는기회를놓친이들도많았다. 마지막으로, 생도들이전투를수행하는동안학교장과학교지휘부가취한소극적조치에는더많은논의가필요하다. 학교장이준식준장의행동중아쉬운것은사관생도들에대한대전이동이 7월 5일에야이뤄진점이다. 개전당일에생도들을전선으로투입한것이나, 6월 27일오전에생도대대를불암산과육사를잇는방어선에배치한것은육군본부의명령에따른것이기때문에이과정에서학교장의권한은제한되었다. 하지만서울이함락된이후한강을도하한생도대대가 6월 28일오후부터광장리일대에서한강방어선전투에참가하였고, 6월 30일부터피난민검문검색임무를수행하도록방치한것은다시한번생각해봐야할일이다. 당시는서울이적에게점령되었으나, 6월 29일에미극동군사령관인맥아더장군의한강시찰이이뤄진이후라서미군의참전이확실시되는상황이었다. 또한우리군수뇌부의일각에서는시흥지구전투사령부가주도하는한강방어선작전이수행되는과정에서지연작전에 대한논의가널리공유되고있었다. 96) 더구나 7 월 2 일에는채병덕총참 모장이해임되고정일권장군이새롭게총참모장에임명되었다. 이처럼여러국방부가지상황이변화되었음을군사편찬연구소고려할때, 육사학교장과지휘부는한강 방어선전투에투입된사관생도들을하루라도빨리후방으로철수시켜야했을것이다. 생도대대를후방으로이동시킬가장바람직한시기는한강방어선이어느정도안정된 6월 30일오전이었을것이다. 이와같은사항을판단하고, 이를육군본부에건의해야하는사람은학교장이었다. 하지만이준식준장은이와같은조치를취하지않고, 대신제3혼성사단을지휘하면서생도대대를사단의일부로운용하여금곡리전투에투입하였다. 97) 그리고 95) 강성문외, < 육군사관학교 50 주년사 >, 28 쪽. 96) 육군사관학교, 30 년사, 130 쪽.
166 軍史第 87 號 (2013. 6) 이전투에서많은생도들이희생된것은아쉬운일이다. 생도대대를 5일정도빨리후방으로철수시켜서국군방어선전체에치명적인타격이생겨났을지는모르는일이다. 다만, 훗날의전투에서유능한초급장교로활용할수있는아까운인재들을준비되지않은상태에서전투에투입한것에대한아쉬움은지울수없다. 7. 맺음말 6 25전쟁은 60여년이지난오늘에도살아있는기억이다. 전쟁을기억하는많은경험자들이아직우리곁에있다는의미에서더욱그러하다. 하지만이러한상황은오래지속되지않을것이다. 전쟁세대와관련자들이입을다물어버리거나, 제한된소수의기억에만의존해야하는사건의경우이제더이상살아있는기억으로보기힘들다. 아직까지발굴되지않은사건들에대한추가적인노력과지금까지잘못알려진사실들에 대한재조명이필요한이유이다. 사관생도신분으로전선에투입되었던육사생도들의참전에대한기록은국방부 1960년대중반에이르기까지군사편찬연구소거론조차되지않았던소재였다. 만 약당사자들이소리높여자신의이야기를하지않았더라면, 이들의이 야기는영원히알려지지않았을지모른다. 혹시낮은목소리로이야기했더라면쉽게잊힐수도있었을것이다. 다행스럽게도 1950년여름에사관생도들이전선에투입되어겪었던 10여일의기록은살아남았고, 이들이솔선수범하여보여준나라를사랑하는정신과희생정신의교훈은영원히살아남을것이다. 장교가되기위해서훈련을받고있던육사생도들이전투원으로전선에투입된것은다시반복되어서는안될일이다. 국가가위기에처한 97) 강성문외, < 육군사관학교 50 주년사 >, 28~30 쪽.
6 25 전쟁초기육사생도참전전투연구 167 상황에서사관생도를특별하게대우하자는것은아니다. 다만, 1950년 6월에무방비로당했을때처럼불행한사건이반복되지않아야할것이며, 오늘의사관생도와장교후보생들이준비되지않은상태에서전선에투입되는불행한일은없어야할것이다. 그리고오늘의사관생도들은 6 25전쟁에서자신을희생하며조국지키기를마다하지않았던선배들의참전사례에서군인정신과사명감, 그리고나라를사랑하는마음을배워야할것이다. ( 원고투고일 : 2013.4.1, 심사수정일 : 2013.5.14, 게재확정일 : 2013.5.22) 주제어 : 육군사관학교, 사관생도, 불암산호랑이유격대, 부평리전투, 태릉전투, 금곡리전투 국방부군사편찬연구소
168 軍史第 87 號 (2013. 6) <ABSTRACT> A StudyonKoreaMilitaryAcademyCadets'Combat ExperienceduringtheEarlyStageoftheKoreanWar Na, Jong-nam Korea Military Academy(KMA), opened in May 1946, was the major institution thateducatedleadersoftherok Armyin itsearlydays. Atthe veryfirstdayofthekorean Warin June1950, however, ROK ArmyChief ofstaforderedtosendcadetswhowerestudyingatkma tothefrontline in order to delay North Korean troops advance toward Seoul. With this controversialdecision, some530 cadets weresentto thefrontline as an individual soldier. Although they fought hard and were able to delay enemy's atack atseveralplaces even including attheirown campus at Taerung, KMA cadetshadtoretreattothesouth ofthehanriverwith the colapse ofrok Army in June 28th. And after one more bloody batle againstnorth Korean troopsin early July, KMA cadetsmoved to Daejeon wherethemembersoftheseniorclasswerecommissioned. Whilefighting againsttheenemy 국방부 asan individualsoldierformorethan 군사편찬연구소 ten days, some 200 cadetswerekiledandmissedin action. This paper also introduces a guerila force thatran by some cadets. RightaftertheTaerungBatlein June28th, thirteen cadetswhorefusedto retreatdecided toform a guerila forcearound thebul-am Mountain near thekma, andresistedtotheenemyfuriouslyforalmostthreemonthsuntil almemberswerekiledin action. By analogizing KMA cadets'batles during the first ten days of the Korean War, this paper argues that this story should be a symbolic foundation ofkma's curenteducationalvalues. This papertries to find how thisrecentlyknown storieshasbeen adoptedasapartoftheoficial
6 25 전쟁초기육사생도참전전투연구 169 historyofthekorean War. Alsothispapersuggeststolearn someprecious lessonsfrom thisunknown case:whetherarmychiefofstaf'sdecision to send KMA cadets to the front line was inevitable or not; why the SuperintendentofKMA washesitatetomovecadetstoasaferplaceearly; and so on. And, finaly, thispaperarguesthatthistragichistory should notberepeatedin thefutureandweshouldprepareforthat. KeyWords:Korea MilitaryAcademy,ArmyCadets,KMA Cadets'Guerila Force,theBupung-riBatle,theTaerungBatle,theGumguk-ri Batle 국방부군사편찬연구소
고대진법과 오위진법 ( 五衛陣法 ) 의구조적특징 171 고대진법과 오위진법 ( 五衛陣法 ) 의구조적특징 김동경 * 1. 머리말 2. 구정법, 악기경, 팔진의구조적특징과기 ( 奇 ) 정 ( 正 ) 운용 3. 오위연진 의구조적특징과오진법체계 4. 맺음말 : 진법에나타난오행사상과오진법체계의의미 1. 머리말 동서고금을통틀어문명이모습을드러낼무렵의전쟁은이미 조직적국방부군사편찬연구소 인형태 를지닌사회적행위로자리잡았다. 지리적위치, 생활방식, 의 식주등문화적차이에따라전쟁터에서나타나는차별적인전투방식은그무렵인간의사고방식을전쟁을통해보여주고있다. 또한전쟁이 조직적인형태 를지닌다는것은이미문명시대이전부터전쟁이시작되고있었음을의미한다. 문명시대구분을위한역사학적관점은역사를읽고해석할수있는자료가중심이되겠지만, 군사학의입장에서는좀다른방식의기준이요구될것이다. 조직적인전쟁의수행, 대형 (Military Formation) 을 * 공군소령, 러시아합동군사대재학중
172 軍史第 87 號 (2013. 6) 유지하여전투에임하였는지의여부이다. 서양에서는신석기시대의동굴벽화에있는인간들의사냥장면을대형에의한조직적인전투라고해석하고 군사적구분선 의개념을적용하려는노력이시도되었다. 1) 그러나이동굴벽화에나타난전투대형은단지종대나횡대대형정도로전투대형으로써의의미가깊지않다. 비슷한시기중국에서는맹수사냥을위한고대의대형으로추정되고있는 하도 ( 河圖 ) 와 낙서 ( 落書 ) 라는화석이전해지고있는데, 이는서양의종대나횡대의개념을넘어심오한이치를담고있어고대동양철학및학문발전의근간이됨과아울러중국역사상최초로나타난조직적인전투대형으로평가되고있다. 하도와낙서는동양에서의 군사적구분선 으로써중요한근거가될수있을것이다. 하도 와 낙서 의문형을통해황제헌원은구정 ( 九井 ) 의법을세워구군팔진 ( 九軍八陣 ) 과 악기경 ( 握機經, 握奇經 ) 을만들었고, 제갈공명은하도의팔괘모양을본떠팔진 ( 八陣 ) 으로변화시켰으며, 팔행방진 ( 方陣 ) 의유법은당대에이정에의해원진 ( 圓陣 ) 의형태로변화된육화진 ( 六花陣 ) 으로발전되었다. 구정법으로알려진황제의 구군팔진 과 악기경 은사실 상진법의원류가되고있다. 무경칠서를통해서나역대진법연구가들사이에서도 악기경 ( 握機經, 握奇經국방부 ) 은고대중국병학사상의군사편찬연구소근본원리로파악되고있다. 악기 의제 도를근본으로주나라에서는 정전법 ( 井田法 ), 춘추시대제나라는 사마법 ( 司馬法 ), 그리고한대에는 팔진 과당대에는 육화진 으로진법의맥이이어지고있었으나, 이후에는악기경의근본원리를상실하였다고전해진다. 그러므로후대의진법연구는 악기경 의근본원리에대한연구를중점으로이루어졌다. 중국에서는당대독고급 ( 獨孤及 ), 송대자호왕씨, 1) 군사적구분선 이란원시적인전쟁과조직화된전쟁을구분하는의미인데, 스페인르방지역의동굴벽화에는몇명의사람들이활로함께사냥하는장면들과더불어다른사람에대응하는그림이나타난다. 이그림으로신석기시대부터사람들이대형을통한조직적인전투를수행했다고주장하고있다. 아더훼릴, 전쟁의기원, 이춘근옮김, 서울 : 도서출판인간사랑, 1990, 31~35 쪽.
고대진법과 오위진법 ( 五衛陣法 ) 의구조적특징 173 명대장엽및척계광등이 악기경 의근본원리와 팔진 의재해석에중점을두어고대진법의원리를파악하고자하였다. 기병이중시되었던조선전기에서화약무기의비약적발전과보병이중심이되고있었던조선후기의진법연구역시 악기경 의근본원리를따르고자하였다. 정도전의 진법 이중국역대진법과고려시대진법을실정에맞도록수정하여오진제도를본받았고, 진도법, 계축진설 은오진법을바탕으로하부편제를세부적으로발전시켰다. 2) 오위진법 은오진체계를통해군편제와동원체제의일원화를위한기본개념을제공하고, 진의구조도 일위독진 ( 一衛獨陣 ) 과 합진 ( 合陣 ) 의형태를 오행진 ( 五行陣 ) 의형태로단일하게표현하고있다. 또한 오위연진 ( 五衛連陣 ) 의법칙이 하도 ( 河圖 ), 낙서 ( 洛書 ), 팔진 ( 八陣 ) 의이치를따르고있다고 오위진법 의서문에서술하고있어조선전기의진법이고대진법의근본이치를본받고있음을알수있다. 효종대의안명노는 연기신편 에서 하도낙서 가 악기경 ( 握奇經 ) 또는 구군진 ( 九軍陣 ) 으로이후제갈공명의 팔진 ( 八陣 ) 으로발전되었으나그병법의이치는변함이없다고평가함과아울러역대중국의진법연구의 오류를지적하였고, 정조대의양완또한 악기도설 을통해화약무기의 중요성이대두되던시기에서도진법의이치를구현하고자노력하였다. 특히국방부, 안명노는임진왜란이후군사편찬연구소들어온척계광의전법이대보병전투에 적합하나대기병전투에는부적합하여조선전기 오위진법 으로회기할것을주장했다. 연기신편 을통해안명노가주장하고자하는주내용은보병의방진에만적용할수있는척가진법의오류를지적하고, 고대중국진법의이치를파악하여조선의현실에맞도록수정한진법이조선 2) 정도전은 강무도, 오행진출기도, 팔진삼십육변도보, 태을칠십이구도 등을편찬한것으로알려져있으나, 그실체가불분명하여학자마다다른견해를보이고있다. 다만, 진법, 진도법, 계축진설 이군사교련을위한교범으로인식되고있었기때문에별도의진도 ( 陣圖 ) 를편찬한이유는동양고대진법 ( 악기경, 팔진도, 육화진등 ) 에대한재해석의측면과이를응용하여정예병을대상으로실전에적용하기위함이었음을알수있다. 국방부전사편찬위원회, 오위진법, 병장설 진법, 1983, 서문.
174 軍史第 87 號 (2013. 6) 전기의 오위진법 이기때문에오위진법을재조명하자는것이다. 오위진법 이고대진법의원리를계승하고있다는것은진법의원칙과 기정운용의측면에서그원리를따르고있기때문이지진법자체의구조 가동일하다는의미는아니다. 그러므로진법의구조적측면에서구군진 에서부터오위진법까지의연계성을찾기위해서는구정법, 악기경, 팔진 의구조가어떻게오위진법에투영되고있는지를이해하는것이중요하 다. 문제는구정법, 악기진, 팔진은모두 8 개의진을가지고있으나, 오 위진법의구조는오진제도를유지하고있는것이다. 이문제에대한해 답이오위진법의구조와기정운용을통한병력운용방법을찾을수있는 열쇠가될것이다. 또한임진왜란전까지의조선은중국병학의이치를 파악하기위해 손자, 오자, 사마법, 육도, 삼략, 위료자, 이위공문 대 등일곱가지병서를 무경칠서 라하여가장중요하게간주해왔다. 그러므로진법에서오위진법까지발간된병서에서도그이치가내포되어 있을것으로무경칠서에나타난병학사상또한중요한자료가될것이다. 지금까지 오위진법 에관한연구는병서의큰틀과군사교리의의미 에서시작되어 3), 조선초기대외적상황에따른군사전통및군사훈련의 변화와진법의역할에대한연구 4), 태조대군사력재건시진법의구조적 유기성과오진체제에따른군제확립에대한연구로진행되었다. 국방부군사편찬연구소 5) 최근에는 이시애의난 당시발생한전투에서적용된오위진법과다양한진 법을소개하고전투에동원된병력과병종의분석을통해국가방어를위 한전략적측면과병력동원체제에적용된오위진법의의미를재조명하려 는연구가시도되었다. 6) 그러나오위진법이내포하고있는도식적인부 분이나진법의구조적의미, 그리고진법에의해수행되는병력운용이나 3) 노영구, 조선후기병서와전법의연구, 서울대학교국사학과박사학위논문, 2002. 4) 김동경, 조선초기의군사전통변화와진법훈련, 군사 제 74 호, 국방부군사편찬연구소, 2010. 5) 김동경, 정도전의진법과태조대군사력재건, 한국문화 제 54 권, 서울대규장각한국학연구소, 2011. 6) 김동경, 이시애의난에나타난전법과오위진법의영향, 역사와실학 제 49 호, 서울 : 역사실학회, 2012.
고대진법과 오위진법 ( 五衛陣法 ) 의구조적특징 175 전술적인측면에서연구는이루어지지않고있다. 또한 오위진법 에나타난진법전체의내용을풀이하는작업은상당히많은시간과지면이필요할것이다. 따라서본논문에서는대부대에적합한 오위연진 의구조와기 정운용에대한내용분석에만국한하고 무경칠서 및 중국고대진법, 그리고조선의진법서중 연기신편 을중심으로진법에나타난대부대및소부대전법의성격을살펴 오위연진 의구조와기정운용의특징, 그리고오진법체계의의미와그영향에대하여알아보고자한다. 2. 구정법, 악기경, 팔진의구조적특징과 기 ( 奇 ) 정 ( 正 ) 운용 1) 구정법 ( 九井 ) 에나타난진법의기본개념구정법은황제헌원이치우를격파한이후수립한제도로전해진다. 구정법의유래와진법에대한상관관계는 연기신편 7) 과 이위공문대 를 통해확인할수있다. 국방부군사편찬연구소 옛날황제가치우를격파하고처음으로구정 ( 九井 ) 을세워 900무 ( 畝 ) 를 1정으로하여, 그중앙을공전으로하였는데, 구군을 1정으로하고중앙을악기 ( 握機, 握奇 ) 로하니, 구군팔진의법이대개이에서비롯되었다. 8) 7) 연기신편 은조선중기의문신안명노가저술한병서로임진왜란과병자호란을처치면서조선의병학으로자리잡은 기효신서 와 병학지남 이갖는중국병법의한계를지적함과아울러구군진과악기경의기본원리를통해제갈공명의팔진에대해자세히분석하여역대의진법과무경칠서의내용을테마별로재구성하였다. 8) 국방부군사편찬연구소, 연기신편, 2010, 65 쪽.
176 軍史第 87 號 (2013. 6) 연기신편 에서는구정법의설립시기와구군팔진의유래에대해나타내 고있다. 흔히알려져있는 탁록대전 은헌원이치우를격파한전투로 헌원으로대표되는화족과치우로대별되는동이족의전투로이전투에 서화족이승리하여동이족을몰아내는계기가된다. 구정법은동이족을 몰아내고화족이중국의본토를장악한이후수립된토지제도또는지방 통치제도로 중화사상 과밀접한연관성이있는것으로생각된다. 구정법의특징은토지를정 ( 井 ) 의모습으로구분한제도로 1 정의넓이 를 900 무 ( 畝 ) 로정하고있다. 1 무 ( 畝 ) 는 100 보 ( 步 ) 에해당하는넓이로 1 보가 6 척 ( 尺 ) 6 척임을감안할때, 900 무는 9 만보 9 만보로 1 정은현 재의도량으로환산하면 163.8 km 163.8 km에해당한다. 넓이보다정이 라는구조적특징에초점을맞추면, 구정의제도는대략 164 km 164 km 넓이의블록 9 개를모아놓은구조로가로, 세로약 500 km길이의토지 를정 ( 井 ) 의모습으로구분하는방법으로볼수있다. 위의사료에따르 면당시중앙, 지방또는영토의경계내에서행하던토지제도의구조적 개념이군사적측면으로투영되고있음을알수있다. 진법의구조적측 면에서의 구정법 은중군 악기 를중심으로 8 개의부대가각방위에서 방진을이루는기본적인원리를설명하고있는것이다. 신이살펴보건대, 황제가맨처음구정의법을만들고, 이에따라병국방부군사편찬연구소 법을제정하였습니다. 토지를구획함에있어 1 개정 ( 井 ) 에는종횡으로 네개의길을내어 9 등분으로구획하고, 중앙의한구역은공전으로, 나머지여덟구역은사전으로삼아, 여덟가호가이를경작한다음, 공 전의수확은나라에바치고사전의수확은여덟가호가각각나누어갖 게하였습니다. 9) 정전의천맥 ( 阡陌 ) 은바로구군의벽루 ( 壁壘 ) 다. 고법 ( 古法 ) 에전거 ( 戰 車 ) 를사용하여성 ( 城 ) 으로하고, 매진에는 8 문 ( 八門 ) 을설치하니, 그것이 이른바원문 ( 轅門 ) 이다. 10) 9) 국방부전사편찬위원회, 이위공문대, 무경칠서, 1987, 361~362 쪽. 10) 국방부군사편찬연구소, 연기신편, 2010, 66 쪽.
고대진법과 오위진법 ( 五衛陣法 ) 의구조적특징 177 이위공문대 에서나타난구정법또한군사적측면보다는농업사회의생산및조세를위한토지제도에서기인한것임을알수있다. 반면 연기신편 에서는진법의경계에대한유래를설명하고있는데, 정 ( 井 ) 을구분하는기준을 천맥 ( 阡陌 ) 이라언급한부분에서알수있듯이각구역의경계근방에위치하는산이나하천과같은지형에따라경계를규정하였다. 천맥 과같이지형과관계된토지구획개념이군사적으로적용되어진법의외벽을벽루, 성채또는수레를활용하게된것으로추측할수있다. 11) 구정법의구조와동일하게구군팔진은 9개의부대로 1진을이루는진법이다. 대장이중앙에위치하고중앙을제외한나머지 8방위의지역에각각의부대를배치시켰으며, 각각의방위를담당하는부대역시구정의원리에의해각방면의위 ( 衛 ) 와 8개의통 ( 소부대 ) 으로편성된다. 구군팔진장교배열도 에서확인할수있듯이각 8위의명칭이천 ( 天 ) 지 ( 地 ) 풍 ( 風 ) 운 ( 雲 ) 용 ( 龍 ) 호 ( 虎 ) 조 ( 鳥 ) 사 ( 蛇 ) 로부여되 어있으며, 각위 ( 衛 ) 를이루 고있는 8개의통 ( 統 ) 또한같은국방부명칭으로같은방위에배치군사편찬연구소 되어있다. 유군또한각위에동일하게분속된다. 구군팔진장교배열도 와 구군팔진기정도 에서확인할수있는사항은팔괘에비유하여같은방위에위치한위와통모두같은 < 그림 1> 구군팔진기정도 ( 구정법 ) 연기신편 11) 안명노는 구정법 과주대의 정전법 을동일시하고있어 구정법 에대해서술하면서도 정전 이란단어를사용하고있다. 이는의미를동일하게생각하고있기때문에명칭을혼용하고있는것으로생각된다.
178 軍史第 87 號 (2013. 6) 명칭을부여하고있으며그기 ( 奇 ) 정 ( 正 ) 의역할도동일하게배치하고있 는것이다. 12) < 그림 2> 구군팔진장교배열도 ( 구정법 ) 연기신편 구군팔진도 에나타난기정운영은자연현상인 천지풍운 이정병 ( 正兵 ) 을맡고동물에해당하는 용호조사 가기병 ( 奇兵 ) 을담당한다. 방진의 4모서리를담당하는정병의역할은적과먼저접촉하는부대이고, 진의전후좌우를담당하는기병은정병을도와적을패주시키는임무를도식화하고있다. 그러나다음의사료는기정 의병력운용이적의공격 방향에따라달라질수있으며이경우먼저적과전투를벌이게되는부대가국방부정병의역할을담당하고군사편찬연구소그양익에해당하는인접부대가기병이 되어서로구원하고있음을보여준다. 구군의법은대장이중앙에위치하여오로지기고를주관하고, 사면 팔향의접촉처를머리로하여적이그중앙을찌르면두머리가함께 구하니, 이는솔연의형세이다. 13) 12) 구군진이팔괘를본떴다하는것은 8 개부대가 8 방위에포진하고있기때문이고, 64 괘를본받았다고하는것은 8 개의부대각각 8 개의부대로구성되어같은이치로 8 방위에배치하고있기때문이다. 병법서에서나타난팔괘는음양사상의측면보다팔괘의모양에따라부대를배치시킨것으로볼수있다. 13) 국방부군사편찬연구소, 연기신편, 2010, 66 쪽.
고대진법과 오위진법 ( 五衛陣法 ) 의구조적특징 179 솔연이란상산에서사는뱀의이름으로그뱀의머리를치면꼬리가달려들고, 꼬리를치면머리가달려들며, 허리를치면머리와꼬리가한꺼번에달려든다는전설의동물이다. 솔연의움직임에서짐작할수있는전술은공격과방어시진의구조를통한병력운용방법이다. 14) 전장의상황에따라적의공격방향을예측할수없을경우처음적의공격을받는진이정병이되어적과조우하고있는동안그양옆의진이양익이되어적군과교전을벌이는방식을응변책으로삼고있는것이다. 같은원리를 구군팔진도 에적용하면전층의몸통에해당하는 조진 ( 鳥陣 ) 이공격을받았을경우, 조진이정병 ( 正兵 ) 이되어수비를하는동안머리와꼬리에해당하는 지진 ( 地陣 ) 과 풍진 ( 風陣 ) 이기병 ( 奇兵 ) 이되어적을공격하고, 머리에해당하는지진이먼저공격을받을경우에는꼬리에해당하는조진 ( 鳥陣 ) 과호진 ( 虎陣 ) 이기병이되어지진을구원하게되도록진이운용됨을알수있다. 진법에서기정운영은진에배치된부대의병력운용과진에의한조직적인전법을나타내는것으로진의전투력에직접적인영향을미칠정도로중요한부분을차지한다. 무경칠서에서는정병과기병에대한개념을 확실하게정의하고있진않으나대체로정병의역할은정공법이나적과 먼저접촉하는부대를지칭하고, 기병은기습공격이나기만작전을수행하는국방부부대나행위로구분하고군사편찬연구소있다. 그러나그역할을처음부터구분하 기보다는지휘관의판단이나임기응변에의해변화될수있음을강조한다. 구군진의기정운용을풀이한안명노역시무경칠서가발간된이후의사람이기때문에구군진의기정운용분석에있어무경칠서의영향을받지않을수는없을것이다. 그러나구군팔진도상에서기와정을각방면의위와통에일정하게역할을부여하고있는이유는국가운영을위한경제체제가각지방의운영에적용되어있는원리와같이군사적으로도 14) 병력운용측면에서의솔연에대한비유는중국의무경칠서를비롯하여조선후기에이르는병서에자주등장하고있어, 동양의기본적인전법내지는진의구조를통한병력운용의기본개념이되고있음을알수있다.
180 軍史第 87 號 (2013. 6) 대진의기정운영과소진의전술을일원화하여진의지휘체계를용이하게하기위한것으로보인다. 지금까지살펴본 구군팔진 은 연기신편 의내용을토대로분석한것으로 구정법 에의한진법의유래, 진법의구조, 그리고솔연의비유를통한기정운용의측면만을다루었다. 그주된내용은진법의근본원리가농경사회를기반으로하는토지제도에뿌리를두고있으며, 구조적측면으로는하나의진이 8개의대진으로나누어있고, 8개의대진또한각기 8개의소진으로구성되며, 솔연의비유에서알수있는바와같이서로인접한 3개의부대가서로협동하여대응하는기정의운용방법이라할수있다. 구군팔진 에나타난대진과소진으로구분되는진법의이중구조, 솔연에비유된진법의기정운용, 그리고중군의역할을하는 악기 의구조와군사적기능은 악기경 과 팔진 의구조와병력운용방법에원칙을제공하고있어이후의진법의이해를위한중요한실마리가될것이다. 15) 2) 기정운용과명칭해석을통해살펴본악기경의구조적특징 악기경은황제 ( 黃帝 ) 가풍후 ( 風后 ) 로하여금편찬도록한고대의병법서로국방부안명노는 연기신편 에서군사편찬연구소 악기경 이이정에의해처음세상에소개 되었으며, 이후에는그이치가전해지지않는다고서술하고있다. 4 개의진을정병으로하고 4개의진을기병으로하며, 8개의진에소속되지않는여기 ( 餘奇 ), 즉중군 ( 中軍 ) 을악기라한다하였습니다. 16) 15) 안명노는 연기신편 에서 구군팔진 의기본원칙을통해 악기경, 팔진, 육화진 으로진의모습은변화되나그이치는변화되지않는다고설명하고있다. 안명노가주장하고있는구군팔진의기본원칙은첫째, 중군을중심으로 8 개의진을형성하고있어야한다는것. 둘째, 기정운용을위한위및통배치의타당성. 셋째, 오진에서팔진으로변화가능한병력배치와이에대한고려사항을들고있다. 안명노는진법의기본원리를구군팔진의법칙에서찾았으며, 이를통해이후언급되는중국의역대진법연구가들의오류를바로잡고있다. 16) 국방부전사편찬위원회, 이위공문대, 무경칠서, 1987, 359 쪽.
고대진법과 오위진법 ( 五衛陣法 ) 의구조적특징 181 < 그림 3> 팔군팔문장교배열도 ( 악기진 ) 연기신편 국방부군사편찬연구소 < 그림 4> 팔군팔문기정배열도 ( 악기진 ) 연기신편 이위공문대 에나타난 악기경 의모습은 4 개의진을정병 ( 正兵 ) 으로 하고, 4 개의진을기병 ( 奇兵 ) 으로하며, 8 개의진에속하지않는중군 ( 中 軍 ) 을악기라하여붙여진진법이라서술하고있어그기본구조는 구군
182 軍史第 87 號 (2013. 6) 팔진 과같음을알수있다. 그러나당태종과이정의대화내용에서 악기 경 이포함하고있는진영수에대한문답내용으로는이정이설명한 8 개 의진으로이루어진 악기경 의구조에대한의문이생긴다. 진영의수가다섯에서시작하여여덟에서끝나게된다하였으니무슨말이오?( 중략 ).. 동서남북과중앙의다섯구역은실병력을포진하는실지 ( 實地 ) 로삼고나머지귀퉁이네구역은실병력이포진하지않는허지 ( 虛地 ) 로삼습니다. 이것이이른바진영의수가다섯에서시작된다는것입니다. 또아홉개의네모꼴중중앙에는대장이위치하며, 나머지여덟구역에는여덟개의부대가사면을에워싸고방진을칩니다. 이것이이른바여덟에서끝난다는것입니다. 17) 이정의문답에의하면 악기경 의구조역시 구군진 의원칙에따라아홉구역으로이루어진방진의형태임을알수있다. 그러나 동서남북과중앙의다섯구역은실병력을포함하는실지로삼고 라고서술한내용에서 악기경 의초기대형은 5개부대로전후좌우와중군으로포진하였음을짐작할수있다. 반면 나머지여덟구역에는여덟개의부대가사면을 에워싸고방진을칩니다 라고대답한내용에서는중군을중심으로팔방 위에각각의부대를배치시키고있는 구군진 과동일한진법의구조를설명하고국방부있음을알수있다군사편찬연구소. 결국진영수가다섯에서시작하여여덟으 로끝난다는의미에대한이해가 악기경 의구조를풀이할수있는부분 이될것이다. 먼저유병을내보내어양단을정한다. 유병은대장의악기병 ( 渥奇兵 ) 을이르는것으로내진네모퉁이에위치하여사기 ( 四奇 ) 가된다. 18) 무릇진의전면과후면, 좌측과우측에는각기양단이있고, 전면과후면이정해지면유병이먼저나아가그사방에양단을형성한다. 그런 17) 앞의책, 360~362 쪽. 18) 국방부군사편찬연구소, 연기신편, 2010, 73 쪽.
고대진법과 오위진법 ( 五衛陣法 ) 의구조적특징 183 다음에 8 진은각기위치와순서를나누어대열을이룬다. 하늘에는형 이있고땅에는축이있다. 악기의법에는하늘은외곽에위치하여형 이있으며땅은내곽에위치하여축이있다. 19) 악기진에나타난유병은중군의지휘를받는 4통 ( 統 ) 으로구성된부대이다. 유병을사기 ( 四奇 ) 로표현한것은유병의역할이적과정면대결하는정병이아니라중군대장의명령에따라어디든지투입될수있는정예부대임을알수있다. 4기는 팔군팔문장교배열도 와 팔군팔문기정배열도 에서나타나듯이내진에위치한중군의네모서리에위치한다. 유병의첫번째임무는중군에위치하여대장을보좌하다가진을칠때, 동 서 남 북으로먼저나아가전 후 좌 후 4방을담당하는부대의위치를선점하고, 사주경계를통해적의기습에대비하는것이다. 진을치고아직안정되지못했거나막사짓기가끝나지않은시기에예기치못한적의기습에대비하는것이다. 20) 중군을제외한 4개 ( 衛 ) 의주력부대가동 서 남 북 4방위에포진하면, 나머지 4개부대는외진의네모서리에자리잡는다. 이때 4방위에포진한주력부대는하늘 ( 天 ) 에해당하며, 내진과 4우위에전게한부대는땅 ( 地 ) 에소속된다. 국방부 21) 악기경의외진에위치한부대의대형은하늘이기때문에오행사상에따라전체적으로군사편찬연구소원진으로배열되고그역할또한기병 ( 奇兵 ) 이된다. 같은원리로내진은땅에해당하기때문에방진과정병의임무를 19) 위의책, 74 쪽. 20) 악기경에나타난유병의역할은 진도법 에나타난유군의역할과비슷한모습을보인다. 진도법 에나타난유군의모습은행군중인부대가진을칠때, 유군을사방으로보내사주경계를통해적의기습이나지형에대한정보를수집하도록한이후진이완성되면본대로복귀하도록한다. 오위를주병력으로하는 진법, 진도법, 계축진설, 오위진법 의유군의역할은악기경에서나타난유병의임무와비슷한행태를띠고있다. 이는조선전기의진법이중국의역대진법의장점을조선의실정에부합되도록변형하여적용하고있는근거가된다. 21) 이정은방진은정병, 원진은기병으로분류하고있다. 방진은보법에바탕을두었으며땅을상징하기때문에모가났고, 원진은선회하여운행하는것을의미하며하늘을둥글게표현하고있다. 따라서이정이해석한악기경의모습은 연기신편 에나타난악기경의구조와일치하고있음을알수있다.
184 軍史第 87 號 (2013. 6) 부여하고있다. 외진에위치한 4위 ( 衛 ) 는각기 8통 ( 統 ) 으로구성되고, 네모서리에위치한 4위는각각 4통으로구성되는데, 이 4위 (4 8=32 통 ) 와 4위 (4 4=16 통 ) 의병력은구조적으로는외진에속한다. 내진또한 4위 (4 4=16) 와 4기 ( 유병 ) 의병력으로구성됨을알수있다. 중군의규모를구분함에있어이정은 4 개의진을정병으로하고 4개의진을기병으로하며, 8개의진에소속되지않는여기 ( 餘奇 ), 즉중군 ( 中軍 ) 을악기라한다 라고하여하늘 ( 天 ) 에해당하는 4기 ( 奇 ) 와바람 ( 風 ) 과구름 ( 雲 ) 에속한 4정 ( 正 ), 즉외진 8위를 8진의주체로보고, 중군에속한땅 ( 地 ) 16통과유병 4통을악기병으로구분하고있다. 그러나다음의사료는이정이구분한악기의병력구조와상이한모습으로해석할수있음을보여준다. 사방의위장 ( 衛將 ) 은좌우의부장을영솔하고사우의위장은전후의부장을영솔한다. 우 ( 隅 ) 는구불구불하게휘고꺾어져서서로마주하니, 전을후로하기도하고후를전으로하기도하며, 이를나누어서 8진으로하기도하고합하여서일진 ( 一陣 ) 으로하기도한다. 22) 위의사료는악기경에관한내용중중군의규모를짐작할수있도록하는부분이다. 사방의위장은하늘 ( 天 ) 에해당하는좌 우부를지휘하고, 국방부군사편찬연구소 사우의위장은바람 ( 風 ) 과구름 ( 雲 ) 에해당하는전 후부를지휘하나 전을 후로하기도하고후를전으로하기도하며이를나누어서 8진으로하기도하고합하여일진으로하기도한다 라는내용에서사우위의부대를사방위와함께외진을이루는병력으로볼수도있고, 사우위와중군을합하여 1진으로보기도함을알수있다. 안명노는이정이중군의규모를중군본대와악기병으로편성한부분에서더나아가네모서리의 4우위또한중군으로포함시키고있다. 진의구조적측면에서중군과사우위가지축에의해땅 ( 地 ) 으로연결되어있고, 4우위의병력이 4방위의병력 22) 국방부군사편찬연구소, 앞의책, 74 쪽.
고대진법과 오위진법 ( 五衛陣法 ) 의구조적특징 185 보다적기때문에사우위와중군의역할이보다긴밀하다고보고있는것이다. 23) 결과적으로이정이악기경을보는관점은 8군이외의군을중군으로삼는것으로악기병이중군의지휘를받는다는측면에서중군의규모나역할을작게상정할수있음을나타내고있으나, 안명노는네모서리에위치한 4위와악기병까지도중군에포함시키고있어중군의역할이악기병의범위를넘어진의전체적인구조와작전에까지영향을주고있는것으로보고있는것이다. 또한중군의역할에관한내용은악기경의명칭에서도유추할수있다. 황제의병법을세상에서악기경 ( 握機經 ) 이라하기도하고, 악기경 ( 握奇經 ) 이라고도하는데, 어찌하여그렇게말하오? 기의음이기 ( 機 ) 이므로기 ( 機 ) 자로쓰기도하는데, 그뜻은같습니다. 그내용을보면 4 개의진을정병으로하고, 4개의진을기병으로하며, 8개의진에소속되지않은여기, 즉중군을악기라한다 하였습니다. 여기 ( 餘奇 ) 의기 ( 奇 ) 는나머지란뜻인데, 기 ( 奇 ) 의음이기 ( 機 ) 이므로악기를악기, 즉작전기밀을장악하고있다는뜻으로쓰기도하는것입니다. 24) 위의사료에따르면기의의미에따라중군의규모가달라짐또한유 추할수있다. 첫번째기 ( 奇 ) 의의미는 8 개진에소속되지않는여기 라국방부군사편찬연구소 는뜻이다. 이는 8 진에소속되지않은악기 ( 握奇 ) 병의영향으로악기의 명칭이악기경 ( 握奇經 ) 이되었음을설명하고있는것이다. 즉, 악기병이중군에소속됨을설명하고있는것으로앞서설명한이정이한정한중군의규모 ( 중군본대 + 악기병 4통 ) 와같음을알수있다. 23) 악기경을설명하는과정에서나타난천 지 풍 운은부대의병종을뜻하는것이아니라, 자연현상의모습을통해 8 진의유기적인작전과명령계통을나타내는것이다. 하늘에해당하는부대는바람및구름과함께외진을형성하여사우에해당하는바람이공격받으면 4 방의하늘이이를도와적을격퇴시키는모습을설명하고있는것이다, 내진으로설명되는땅은사우로지축을형성하여땅, 유병, 사우위간의명령계통이명확함을설명하고있는것이다. 그러므로땅에해당하는중군과악기병그리고사우위를하나의진으로본다면전체적으로 8 진이아니라 5 진이되는것이다. 24) 국방부전사편찬위원회, 이위공문대, 무경칠서, 1987, 360~362 쪽.
186 軍史第 87 號 (2013. 6) 두번째기 ( 機 ) 의의미는 기 ( 奇 ) 의음이기 ( 機 ) 이므로 라고한것에서유추할때작전의측면을나타내고있다. 작전의측면에서는앞서악기경에나타난외진과내진의측면을설명한바와같이외진을맡고있는 4방위의병력과내진의 4우위의병력이서로다른전술을부여받고있음을의미한다. 또한중군이 4우위와악기병의병력과긴밀하고유기적인전술적목표를갖고있는것을뜻한다. 결국악기 ( 握奇 ) 는악기병을뜻하는부대의편제를강조한것이고, 악기 ( 握機 ) 는중군이펼칠수있는기동과전술적측면을나타내는것이된다. 악기경의구조적측면에서중군이중군본대와악기병만을포함하는 8진체제라면처음악기경의구조를설명하는과정과부합되지않는다. 이정은악기경이본래오진에서시작한다고하였고그끝이팔진으로끝난다고설명하였으나그중간의과정을모호하게설명함으로써그실체를확실하게정의하고있지않다. 25) 중간과정에대한모호함을해결하기위해서는이정의설명과안명노의해석을함께참고해야할것이다. 국방부군사편찬연구소 < 그림 5> 제갈량팔행방진도 연기신편 25) 이정은악기경을구정법과동일한팔진의구조로설명하고있으나, 그설명과정에서 4 우위를허지로삼아실병력을오진으로구성하고있음을상정하고있다. 그러나이후팔진체제를설명함으로써오진과팔진간의상관관계에대해서는설명하고있지않아진법의구조적개념을모호하게하고있다. 위의책, 361~362 쪽.
고대진법과 오위진법 ( 五衛陣法 ) 의구조적특징 187 < 그림 6> 팔문기정배열도 연기신편 오진에서시작하여팔진에서끝난다 라는의미는진을치는과정과비교해볼필요가있다. 악기경의구조적측면에서설명한내용을다시보면, 진을치기에앞서먼저중군의유병이 4방위로나아가위치를잡게된다. 이후전 후 좌 우 4방위의본진이각방위의진을치기시작한다. 즉, 진을치기시작하는것은 오진에서시작하여 라는설명과일치한다. 4방위의병력은실병력으로써오진의형태로진을완성한다는것은하늘 ( 국방부天 ) 로설명되는외진을완성시키는군사편찬연구소것에해당한다. 이후유병은중군으 로돌아오고이후중군에속해있던 4 우위는네모서리로펼쳐땅 ( 地 ) 과 지축을형성한다. 이는내진을완성시키는것이다. 외진과내진이완성되면 4방위와 4우위는중군을중심으로팔방위를형성하게된다. 이는 여덟에서끝난다 라는설명과일치된다. 결과적으로이정이설명한 오진에서시작하여여덟에서끝난다 라는내용은악기경의진을구축하는처음에는중군에 4우위가포함되어있다가 4방위의병력이포진한이후중군의 4우위가네모서리로전게하여진의설치가끝나면 8진이완성되는과정을간단하게설명한것이되는것이다. 26) 26) 연기신편과이위공문대의내용을종합해볼때, 국방부전사편찬위원회가편찬한무경칠서
188 軍史第 87 號 (2013. 6) 악기경에서중군의규모는편제측면에서는단순히유병과중군본진만을뜻하는것이나, 악기경의구조에서나타난외진과내진의역할, 악기경의명칭에서나타난기의두가지의미, 그리고진을치는과정에서의오진과팔진의관계를전술적인측면으로종합해본다면, 사우위와중군본대그리고유병 4통으로이루어진큰구조임을알수있다. 8위의위장이각각의부대를지휘하는편제상으로는팔진체계를따르고있으나, 진의전체구조와작전측면에서는 4우위장은중군의지휘를받고있어 4방위와중군으로구분되는오진체제를따르고있다고할수있다. 그러므로이정과안명노가설명한중군의규모는내진의중군과 4우위모두가지축에의해연결된구조적인측면을어떻게해석하느냐에따라악기경의부대를크게 5개로작게는 8개로구분할수있는것이다. 이러한요소는제갈공명의팔진에도영향을미처진의구조는조금차이가있으나 사두팔미 ( 四頭八尾 ) 라는그근본적인전법에는변함이없이연계되고있다. 27) 3) 음양오행사상의역할과오진법구조의확립 삼군은행군간에...( 중략 )... 각부대의표지와부서는다음과같습니 다. 좌군은청색바탕의청룡기를, 우군은백색바탕의백호기, 전군은국방부붉은바탕의주작기, 후군은군사편찬연구소검정바탕의현무기를사용하며, 중군은황 색바탕의초요기를그위에세우고, 청룡 백호 주작 현무의 4개부대기치는중군초요기의지휘에따라행동하게됩니다. 28) (362 쪽 ) 에나타난악기경의구조는오진속에같은형식의오진을배치시키도록도식화하였으나, 이는악기경의구조를나타낸것이아니라황제의구정법과악기경의구조를혼동또는착오함으로써나타낸것으로생각된다. 앞의책, 362 쪽. 27) 사두팔미는악기경의기정운용과같이외진의 4 우위의 4 통이정병을 4 방위의 8 통이기병이되어방어하는전법을솔연에비유한것이다. 팔진법과악기경의차이는팔진을팔행방진으로만들어상하좌우모든부대의통수를 8 로통일하였고, 외진을원진에서방진으로배치시켰다. 외진의기정운용은악기경의그것을그대로수용하고있으며, 내진의지축을중심으로 4 우위가포진되어있는구조도동일하다. 즉, 팔진법은악기경의구조를더욱단순화시켜통일성을더한것이된다. 28) 위의책. 85~86 쪽.
고대진법과 오위진법 ( 五衛陣法 ) 의구조적특징 189 오기병법 은전국시대에남겨진진법서로오기가위나라로망명한이후제작되었다. 29) 치병( 治兵 ) 편에는 1군을 5개부대로나누고있고, 전체군은 3군으로편성하고있다. 춘추시대부터 3군의부대편제는큰제후국이편성하였고, 기타의국가는국력에따라 2군또는 1군으로구성하였으나, 3군에서 1군까지그하부편제는 5부대로분속되어있는것이특징이다. 30) 그러나 손무병법 계 ( 計 ) 편에서전쟁의승패결정기본요소를 5가지로, 모공( 謀攻 ) 편에서전쟁의승리요건을 5가지로, 형 ( 形 ) 편에서병법고려요소또한 5가지로분류하고있는등당시병병가들이사상적으로숫자 5( 五 ) 에영향을받고있음을알수있다. 진대와한대는음양오행을통해구축된우주관을특색으로중국철학발전에가장중요한시대로평가된다. 31) 이러한경향은춘추전국이라는혼란한시기를통일하고자하는상부에서하부까지의사상적인노력이인위적이지않은자연의순리와순행이라는덕목에의해당시사람들에게거부감없이받아들여진결과일것이다. 현대에도이해되지않는어떤사건의원인이나결과에대해서자연의섭리라는측면으로이해하려는경향은춘추전국시대에형성된음양오행의세계관에지금도직 간접적 으로영향을받고있음을의미한다. 진법에서오행사상이필요시되고있는중요한요소는오행이운행의순서에국방부따르고있는바와같이군사편찬연구소각자가담당하고있는자신의직분과 직능을충분히발휘하는것이다. 전투장비는방패 창 모 검 궁의 5 가지 29) 국방부전사편찬위원회, 오기병법, 무경칠서, 59 쪽. 30) 무경칠서중손무병법, 오기병법, 사마법등춘추전국시대의병서에나타난각군의하부편제가 5 부대로나뉘고있는것이주목된다. 31) 이시기에는이미 5 라는숫자에의해천문 지리 역산 기후 관제와복식등인간이관찰할수있는것에서경험할수없는영역까지음양오행의도식에의해사용되고있다고평가된다. 리쩌허우, 중국고대사상사론, 정병석옮김 ( 경기도 : 한길사, 2005), 331 쪽. 특히춘추전국시대에음양오행사상이주를이룬이유는중국통일을위한제작백가중천자에서평민까지자연의이치와섭리를깨닫게함으로써자신의위치를숙지시켜제국을위한토대를마련할수있는사상이오행사상이기때문이라생각된다. 그러므로당시의사상이유교이지만오행사상이생활전반에영향을미치고있는이유는원만한국가경영을위한정치적인의도가있었을것으로생각된다.
190 軍史第 87 號 (2013. 6) 병기를활용하여원거리와근거리무기의장점을결합시키고, 같은무기를가진 5인 ( 伍 ) 이한조가되어단결하여싸우며, 1군은전 후 좌 후 중의 5부대로구성되어중군의명령을따라일사불란한지휘체계를확립하며, 각부대는적의진형에따라예진 곡진 방진 직진 원진의 5진 ( 陣 ) 으로변형시켜전투에임하는것이진법에나타난오행사상의기초적인개념이다. 병서에나타난음양오행사상은군사적인경험에기원하여생겨난것이지주술이나논변에의해발견된모순에서기인된것은아니다. 32) 음양오행사상은국가통일을위한사회문화적인도구가되었듯이진법의측면에서도진의구조, 진을구성하고있는병력, 무기, 진형등에도영향을미치고있다. 특히한대까지의진법에나타난오진법체계 1 군의부대를 5개부대로구성한다 는당시병가 ( 兵家 ) 의기본적인개념이었을것이나이는편제구성원칙의한부분일뿐, 진법의측면에서는편제에의해기인한모순을극복하기위해별도의고안된방법이필요했을것이다. 그러므로악기진이나팔진에의한실제전투대형은방진으로펼쳐진 8개의소부대에의해수행되었으나, 오행의원리에부합되는 5가지병 기, 5 명단위 ( 五 ) 의최소편제, 1 군을형성하는 5 부대 (5 위 ) 가기본적으로 유지되고있는것으로볼때, 음양오행측면에서의악기진과팔진은편제상으로국방부오진체제를수립하여군사편찬연구소, 악기 ( 握寄 ) 라는명칭으로불릴수있는 또다른이유가된다. 32) 오행사상의상생원리에적합한전투는한산대첩이다. 견내량을통해공격해오는왜군의첨자진 ( 예진 ) 에대해이순신은학익진 ( 곡진 ) 을펼쳤는데, 이는화 ( 火 ) 는물 ( 水 ) 를이길수없는오행의수극화원리에부합되는전투이다. 반면, 오위진법 대열의 에서는적의학익진공격에대해예진으로중앙돌파를시도하기도한다. 이는진법이음양오행사상을답습하기보다실리추구를위해오행의모순을극복하는사례이기도하다.
고대진법과 오위진법 ( 五衛陣法 ) 의구조적특징 191 3. 오위연진 의구조적특징과오진법체계 1) 오위연진에나타난 하도 와 낙서 의구조적특징태조대의정도전은역대중국및고려시대의진법과군사제도의장점을취하여보병훈련교범의성격을지닌 진법 을편찬하였고 33), 세종대발간된 진도법 과 계축진설 은정도전의 진법 을근간으로하되기병대형을추가시켜기병전술의발전을보여주고있다. 34) 문종대간행된 오위진법 은앞서편찬된진법을근간으로보병과기병의합동전술을진법의구조를통해발전시키고있으며진법의구조가 악기경, 팔진, 육화진 에나타난진법의이치를따르고있음을오위진법서문을통해밝히고있다. 진법은풍후가악기경 ( 握奇經 ) 을지은뒤로, 제갈량과이정등이그의유법을연구하여, 비록때에따라팔진 ( 八陣 ) 이니, 육화진 ( 六花陣 ) 이니하는이름들을붙인적이있었으나, 그이치는오늘날에이르도록조금 도달라지지않았다. 35) 국방부오위진법이고대진법의이치를군사편찬연구소따르고있다고했으나, 오위진법은앞 서살펴본중국의고대진법과많은차이점을보이고있다. 구조적으로는 구정법, 악기경, 팔진의부대구조는 8 위로구성되어있고, 각위에속한 33) 정도전은여말선초지방군의동원제도는유지되고있었으나, 동원된병력에대한실질적인훈련을주요문제점으로인식하여오 ( 五 ), 십 ( 什 ) 이라는소규모대형중심의진법훈련을통해지방동원병의정예화를모색했다. 김동경, 정도전의진법과태조대군사력재건, 한국문화 제 54 권, 서울 : 서울대규장각한국학연구소, 2011, 20~26 쪽. 34) 진도법과계축진설에서는정도전의진법에나타난오와십이란소규모편제에서벗어나 10 명단위의소대, 25 명을위한중대, 50 명을위한대대라는새로운편제개념을제시함과동시에기병을위한대형을별도로신설하여전술적인발전을모색하고있다. 진도법과계축진설에나타난진법의발전은태종대부터시작된여진족의북방침입에대응하기위한보 기합동전술의일환으로해석할수있다. 35) 국방부전사편찬위원회, 오위진법, 병장설 진법, 서울 : 1983, 서문.
192 軍史第 87 號 (2013. 6) 통의수가 4방위는각 8통, 4우위는각 4통으로구성되었음을앞서설명하였다. 반면오위진법의부대구조는크게 5위로각위는 5부, 각부는 4통, (5위-5부 -4통) 총 100통으로균일하게편제되어악기진과팔진의병력구성과는상이하다. 오위진법에나타난결진법에는오위연진 ( 五衛連陣 ), 합진 ( 合陣 ), 일위독진 ( 一衛獨陣 ) 의세종류가있다. 이중오위연진과합진은외진 간진 내진의구조를갖는다. 연진 ( 連陣 ) 의외진 ( 外陣 ) 은하도의 6 7 8 9 의수요, 내진 ( 內陣 ) 은 5 와 10 의수이며, 간진 ( 間陣 ) 은 1 2 3 4 의수이니, 이것은하도의문형을본 받은것이다. 36) 합진 ( 合陣 ) 의중위가내 외를싸고있는것은낙서의 5와 10이내 외의수를싸고있는것이요, 4위 ( 衛 ) 가사방으로붙어있는것은낙서의 1 6, 2 7, 3 8, 4 9의수가각각자기의방위에따라붙어있는것이니, 이는낙서의변화를본받은것이다. 37) 오위진법의서문에는오위연진을외진 간진 내진으로이루어져 하도 와 낙서 의구조를본받고있음을설명하고있다. 하도 는고대중국황하국방부군사편찬연구소 에서나온용마 ( 龍馬 ) 모양의화석에그려진도형이고, 낙서 는고대중국 낙수에서출토된거북무늬화석으로 하도 와 낙수 모두고대맹수잡이를위한사냥군들의전투대형으로추정되고있다. 36) 위의책. 서문. 37) 위의책. 서문.
고대진법과 오위진법 ( 五衛陣法 ) 의구조적특징 193 < 그림 7> 하도 ( 河圖 ) < 그림 8> 오위연진 오위진법 하도 와 낙서 는학자에따라태극이나음양오행의사상으로해석하고 있으나, 진법에응용되고있는부분은병력배치를위한기본구조로하도 는오위연진, 낙서는합진의구조를설명하고있다. 오위연진은전 후 좌국방부 우 중위의병력이하나로군사편찬연구소합쳐진진으로중위는원진으로변하지않 고, 4 방위의병력만간진과외진으로포진한다. 간진에해당하는부대는 4방위의중부와유군에해당하며중부를제외한 4부는각방위의외진으로배치한다. 38) 연진의외진은 6 7 8 9의수요, 내진은 5와 10의수이며 라고설명한것은전 후 좌 우 4위의병력으로외진을형성하고, 5에해당하는중위의중부와유군그리고 10에해당하는중위의 4부병력이형성하는내진의구조를설명한것이다. 간진은 1 2 3 4의수이니, 이는 38) 오위진법은 1 군을오위로 ( 전 후 좌 우 중위 ) 으로, 각위는 5 부로각부는 4 통으로구성된다. 이중중위는원진을유지하나외진의병력은중위의지시에따라예 방 직 곡 원진의형태를갖는다. 그림 8 은외진이방진의형태를갖춘오위연진이다.
194 軍史第 87 號 (2013. 6) 하도의문형을본받은것이다 라고설명한것은 1 2 3 4 는전 후 좌 우위의 각중부와유군병력으로각방위외진의뒤에서수행하는군령부대와예 비대의위치를의미한다. < 그림 9> 낙서 ( 洛書 ) < 그림 10> 오위합진 합진의중위가내외를싸고있는것은낙서의 5와 10이내외의수를싸고국방부있는것이요 라고설명한군사편찬연구소것은앞서설명한중위의병력포진과관 계된것으로중위의중부와유군이중앙에, 나머지중위 4 부의의병력이 중위중부를중심으로둘러싸고있는형상을설명하고있다. 또한 4 위가사방으로붙어있는것은낙서의 1 6, 2 7, 3 8, 4 9의수가각각자기방위에따라붙어있는것이니, 이는낙서의변화를본받은것이다 라고설명한것또한중위를중심으로전 후 좌 우위의병력이포진하고있는형상을의미한다. 다만 1 6, 2 7과같이각방위의숫자를배치시킴으로써네모서리에위치하고있는 2 4 6 8에해당하는부대가 1 3 7 9 의위치와연결되고있음을부연하고있다. 하도 와 낙서 의구조를통해알수있는 오위진법 의특징은하도가
고대진법과 오위진법 ( 五衛陣法 ) 의구조적특징 195 원칙 ( 經 ) 으로낙서가변칙 ( 變 ) 으로설명될뿐, 오위연진과합진의구조는크게차이가없다. 다만오위연진과합진이외진, 간진, 내진의 3단계구조를가지고있고이를위한병력배치의기본이 하도와낙수 의원칙을따르고있어오위진법은구군진, 악기진, 팔진이외진과내진으로이루어져있는구조와다른구조를갖는다. 그러므로오위진법서문에서설명하고있는악기경과팔진의원칙을따르고있다고한부분은오위진법이역대진법의구조적측면이아닌다른원칙을따르고있음을알수있다. 2) 대열의 에나타난주 ( 主 ) 전 ( 戰 ) 통과기 ( 奇 ) 보 ( 步 ) 통을활용한기정운용구군진과악기진그리고팔진은도식을통해기정운용에대한대강을나타내고있음을앞서설명하였다. 그러나오위진법에는기정운용을도식으로나타내고있지않아진을통한전투의모습을추측하기어렵다. 다만, 오위진법에서는병종과그역할을구분하여도식하고있고 대열 의 에나타난소부대기동요령을통해오위진법의기정운용방법을유추 할수있을것이다. 국방부오위진법의병종구분은기통군사편찬연구소 ( 奇統 ) 과보통 ( 步統 ) 으로, 역할구분은주통 ( 主統 ) 과전통 ( 戰統 ) 으로나누어있다. 통 ( 統 ) 은오위진법의중간편제를 지칭하는것으로오위진법은위-부-통 -여-대- 오의순으로편제를구분하고있으나오위진법에서기준을삼고있는실질적인편제는통에해당한다. 39) 기통은기병으로구성된부대를뜻하고, 보통은보병으로구성된부대이다. 기통과보통은각부 ( 部 ) 에 4통으로구성되는데, 기병 2통과보병 2통씩균일하게배분되고있는것이특징이다. 통으로합산한 39) 오위진법에서통을편제의기준으로삼고있는것은통의병력을여 (125 인 ), 대 (25 인 ), 오 (5 인 ) 로편성함에따라오위전체의병력 12,500 명에서 500 명까지달라지기때문이다. 따라서통을기준으로하면소규모에서대규모부대의위치선정을가늠할수있다.
196 軍史第 87 號 (2013. 6) 오위의병력은 5위-25부 -100통으로 50통의기병과 50통의보병으로편성된다. 병종상으로는기통과보통으로구분하나, 기통과보통은부여받은임무에따라주통과전통으로나뉜다. 주통은진의방어임무를수행하는부대이고, 전통은진에서출전하여적과먼저교전하는임무를부여받았다. 구군진, 악기진, 팔진에나타난기정운용은적과먼저접촉하는부대를정병으로하고, 접촉처를중심으로하는양익의전력을기병으로부여한것과비교하면, 진의방어를담당하는주통을정병으로, 출진하여적을제압하는전통을기병으로구분할수있다. 정을쓰고기는쓰지않을때도있고기를쓰고정은쓰지않을때도 있으며, 또는기 정을아울러서쓰기도한다. 전통의병사가피로하면 주통과교대시키거나, 전통 주통을함께출동시키기도한다. 40) 오위진법 용병편 에따르면전통과주통모두기통과보통각 1통으로구성되어있어장수의재량에따라그병종을자유롭게운용할수있고, 전통의전투력에따라주통과임무를교대하거나전통과주통전 병력을함께운용할수있다. 오위진법의기정운용은장수의응변에따른주통과국방부전통의운용을그근본으로군사편찬연구소하고있는것이다. 오위진법에나타난기정과병력운용에대한구체적인내용은 대열의 ( 大閱儀 ) 편에잘나타나있다. 대열의 는오위진법에나타난부대훈련절차로부대기동, 장수의용병술, 전투상황에따른진의변화, 병사들의숙련도등을검열하는최고수준의군사의식이다. 대열의 의훈련은비교적소부대전투훈련인용겁지세 3식과대부대가동원되는승패지세 3식으로구성된다. 용겁지세와승패지세형태의내용은오위진법의정공법, 유군의활용, 기 정운용, 기병과보병의합동전술, 매복과기만전술, 수극화의원리에따른진의변화와반격 (Counter Attack) 등에해당 40) 앞의책. 209 쪽.
고대진법과 오위진법 ( 五衛陣法 ) 의구조적특징 197 한다. 41) 오위진법에나타난기정운용은먼저전통과유군을출동시켜적과교전하는것에서시작한다. 용겁지세 1형에는전위소속 5부의전통과전위소속유군 3영이출동하여전통이정열하고전통의 30보뒤에유군이포진한다. 이후전통과유군이협동하여전투를벌이고, 전통이후퇴시에유군이후방을방어하면서본대로귀환한다. 용겁지세 2형은전통이적군에패할경우유군이지원하는절차를서술하고있고, 용겁지세 3형은전 좌 우 3위의증가된병력으로적진을공격하고방어하는절차를설명하고있다. 중국역대진법의기정운용법으로볼때, 용겁지세 3 형의절차는모두전통과유군을활용한비교적소규모전투훈련으로전통은적이진에먼저접근하여주통 ( 정병 ) 과접전하기전에적과교전하는기병의역할을하나출전한전통과유군의측면에서는적을패주시키거나아군의패주를막는유군이기병의역할을, 전통이정병을담당하고있다. 용겁지세에나타난오위진법의기정운용은부대의역할에따라구분하고있음을알수있다. 반면, 승패지형은용겁지세와다른기정운용을보여주고있다. 승패지 세 1 형은용겁지세 3 형과연결되는훈련으로적에게거짓으로패주하여 후퇴하는과정에서본진의주통과후퇴하던전통이합동으로적을패주시키는국방부모습을보여준다. 승패지세군사편찬연구소 2형과 3형은모두상황에따른진의변 화를훈련하는절차를보여주고있다. 승패지형에나타난오위진법의기정운용은처음에부여하였던주통과전통의임무를장수의응변에따라변화시켜주통이나아가적을격퇴하도록임무를변경하는것이다. 이는오위진법이기존에역할을미리정해놓은역대중국의병력운용과달리장수의응변에따라기정운용의변화를중요시하고있음을알수있다. 역대중국진법에서의유병은오위진법의유군에해당한다. 구군진에서는 9개진에균등하게 1통의유병을분속하였으나, 악기진과팔진의유병은 41) 진법과 대열의 에대한상관관계에대한내용은김동경, 조선초기의군사전통변화와진법훈련, 군사 제 74 호, 국방부군사편찬연구소, 2010, 126~130 쪽을참조할것.
198 軍史第 87 號 (2013. 6) 각각 4통이었다. 그러나오위진법에서의유군은각위에 5영씩총 25영의병력으로편성된다. 또한기병은각부에 2통씩보병과동일한비율로편제되어기병의병력구성이높게책정되어있다. 오위진법에서기통의편제와유군의병력이증가된이유는기병중심의군사전통과관계가깊다. < 그림 11> 일위방진과외진의병종배열 국방부군사편찬연구소 3) 방진을통한수비와오진의구조를통한기병의기동력강화 구군진, 악기진, 팔진을적용하던시대의주력은보병 ( 步兵 ), 거병 ( 車兵 ), 기병 ( 奇兵 ) 이다. 이중춘추시대까지는거병이중심이되었고, 전국시대이후부터보병이전장의주역이되었으며기병은보병의보조적인역할을하였다. 전국시대이후의기병은북방의기마족을군사력으로도용하거나그들의기마전법이활용되어공격력을신장시켰으나병력면에서의주력은보병이될수밖에없는사회적구조를가지고있었다. 42) 42) 국방군사연구소, 중국군사제도사, 1998, 51 쪽.
고대진법과 오위진법 ( 五衛陣法 ) 의구조적특징 199 춘추시대에서부터징병제도가정착되어주거단위중심의군사제도가 수립되었다. 43) 농경사회에서의징병대상자는대부분농민으로평시에는 예비군으로편성되어있다가전쟁이임박하였을때징집되었다. 진 - 한시 대에도군현제중심의징병제를표방하고있었으나, 후한및삼국시대에 는징병제도마저도실행되기어려울정도로사회제도가문란하였다. 사 회경제제도가파괴된시기에는부분적인모병으로군대를조직할수있 었으나이에대한훈련과유지는국가재정에매우큰부담이되었을것 이고, 국가간의전면전에서는사회제도가유지되는지역민들을징병하 여전쟁에임하였을것이다. 모병에의해육성된부대는정예군으로써 정예보병과기병을담당했을것이나징병에의해모집된대부분의부대 는보병이었고, 이보병이군대의대다수를차지할수밖에없었다. 훈련 되지않은병사들이갖는전투에대한두려움의문제와병사개개인의 전투력을발휘하는것은매우어렵기때문에이들의능력을극대화하기 위해서는장수의명령에의해조직적으로전투를할수있는진법이필 요하였다. 그러므로진법의특징을파악하기위해서는진이개발되어운 용되던시기의전투양상과당시의사회구조를연결시켜볼필요가있다. 구군진과악기진은삼황오제시대의진법이다. 구군진의유래에서살펴 보았듯이당시농경중심의사회경제제도와진법이연결되어있었기때문에국방부대부분의병력이보병으로군사편찬연구소구성되었다. 다만각소진의유병은중앙 과지방의정예병으로그규모는소진을경우로볼때, 9 통의병력중 1 통의기병에해당한다. 같은시기악기진의구조적측면에서도정예병 에해당하는악기병 4 기를제외한 8 위 8 우의병력또한보병으로구성 된다. 촉나라의경우에는주력이보병이었으나위나라의기병에대항해 야했고, 팔진도상에서기병을별도로표시하여후부에배치시킨것은팔 진의주병력또한보병이었음을반증하고있는것이다. 44) 이때거병은 43) 주나라의 궤리연향법 은군사조직의편제와주거단위행정조직을긴밀하게연결시킨제도이다. 궤리연향법 과같은행정조직은당시인력중심의전투방식에맞추어행정조직을통해평시에인력을관리하여위급시에징병의편의를도모하기위한방편이었다. 위의책, 41 쪽. 44) 악기병의유병은진의내부에위치했다가외부로나아가적진의후방을교란하는역할
200 軍史第 87 號 (2013. 6) 외진에배치되어적기병의접근을막고, 공격시에는보병의진형을무 너뜨리는역할을수행하였다. 45) < 그림 12> 녹각방진과병력의배치 을맡고있으나, 팔진에서의유병은팔진의후방에위치하여적기병의후방차단을막아국방부군사편찬연구소포위되는상황을막고, 기회포착시적의측방및후방을공격하는임무를수행하고있 다. 팔진도에서의유병의위치는적의포위를막기위한지리적인차단물을나타내는것으로강이나산을배후에둠으로써적의포위를막는형상을하고있다. 45) 조선시대병거에대한모색은신기전이나화포를쏠수있는 Station 인화력지원용수레의성격을띠나중국역대진법에나타난수레는공격시사람이올라타말과함께전투를지휘하는전차 (Chariot) 를의미한다. 이러한전차의개념은수레주위에방패와창을설치한전투용수레와화포를쏠수있도록하는전차의개념으로발전되나그경계가모호한실정이다. 노영구, 18 세기전차제작논의와운용전법의모색, 기술과역사 제 2 권, 서울 : 사단법인한국산업기술사학회, 2001, 132 쪽. 역대진법에서나타난병거는공격용전차와방어용수레로구분할수있다. 전차는병종의일종으로말과함께적진을돌파할수있는거병을뜻하고, 녹각거영에서볼수있듯이진의외곽에서방어진지의역할을하는수레는병참을위해군량이나군기를실을수있는수레에방패나창을달아적의접근을막는성벽의역할을하였다. 따라서병종의측면에서나타난거병과방어용수레는분리할수있으며, 거병은기병전술의확대와함께전장에서사라졌으나, 병참용수레는화포가발전하는과정에서도기병에대응하기위한수비의용도로사용되기도하였다.
고대진법과 오위진법 ( 五衛陣法 ) 의구조적특징 201 거병과보병에의해방어되는진은매우견고하나진형의변화가매우어려운구조적취약점을가지게된다. 특히적기병에대한측면노출은자칫진의붕괴로이어질수있는치명적인약점이된다. 그러므로구군진, 악기진, 팔진의구조적특징이방진이나원진임을주목해야한다. 악기진이나팔진이 5진으로구성되어 5진법체계로진을친다면각진의측면은적의기병의공격을받게되거나어느한진이적에게고립될개연성이농후하다. 또한각진의방어는가능할것이나대장군이위치한중위의방어를위해서는 5진은불완전한구조를갖게된다. 그러므로편제는 5진이었으나진을여덟으로나누어외곽을튼튼하게하고, 이후적의공격을외진에서일차적으로방어를하는방법을기 정운용을통해나타내고있다. 진도 ( 陣圖 ) 상에나타나듯이악기진과팔진의외진네모서리를정병으로선정해놓은이유는병력면에서 4방위가 8통의병력을보유한것과비교할때, 네모서리 ( 사우위 ) 의병력은 4통으로방어하고있고, 진의출입문또한사우위에편중되어있어적의공격이예상되는지역이기때문이다. 그러므로사우위의병력은내진병력의충원을받아외진에서적 을격퇴하도록진법을통해도식화한내용을 지축에의해연결되어있 다 라고설명하고있다. 국방부같은원리로오위연진의외진은군사편찬연구소보병으로구성되어있어방진형태의 진을채택하고있다. 외진의외곽은보병주통이맡아방진을이루고, 보병전통, 기병주통그리고기병전통은보병주통의방진내에서간진으로포진하며전 후 좌 후위의중부병력과각위의유군, 그리고중위의병력은모두원진으로배치되어있다. 전체적으로외진은방진, 내진의오진체제각자가원진을취하며원진을구성한대부분의병력은유군과전통 ( 戰統 ) 기병이다. 중위또한원진을취하여외진이파괴되었을때를대비하여대장군을보호하고, 오위연진의네모서리지역을허지로삼아병력을배치하지않는다. 이는앞서용겁지세와승패지세에서살펴본바와같이진의밖으로출동하는각위의유군과전통을위한기동공간을
202 軍史第 87 號 (2013. 6) 두어모서리에위치한영문출입이자유롭도록허용하는구조이다. 오위연진의구조가오진법체계를갖는것은군사적측면에서는고려말에서조선초기에이르는조선의위협이북방에서비롯되었고, 이로인해조선군의중심또한기병에무게를두고있었기때문에오진에포함된기병의기동력을통해팔진의효과를발휘하기위한방법론의측면으로이해해야할것이다. 46) 4) 음양오행사상의수용을통한대형유지와군율의유지 사문난적 이라는표현에서알수있듯이조선의유학 ( 유교 ) 은타학문에대한포용성이매우약했던것이일반적인해석이다. 그러나오위진법의해석이나주해는유교적이기보다는주역이나음양오행측면의설명이주를이루고있다. 47) 개국공신으로불교를타파하고유교의원리주의를주장한정도전조차 진법 에서는 5부대전투방법인 오행출진가, 오방색기를통한지휘법인 기휘가, 5명으로구성되는오 ( 伍 ) 등역대중국진법에서나타나고있는오행사상을수용하고있다. 정도전의 진법 은 1군 5부대체제를고수하고있고, 오진체제는세종 대의 진도법 과 계축진설, 문종대의 오위진법 에도영향을주어조선전기국방부진법은오진법체계를군사편찬연구소수용하되, 하부편제역시 5부대로연결된 5 위 -5 부의발전된구조를갖는다. 5 위 -5 부구조는중국역대진법에도 46) 한반도의지정학적위치로인해대부분의위협은북방에서비롯되었다. 고려이후거란과여진족의흥기그리고몽골의침략과정은수렵민의군사적특성을갖는북방민족에대항하는과정으로이해할수있다. 이로인하여한민족의군사적성향역시수렵민의전통을자연스럽게학습하게되어수렵민과의전쟁을통해기병의중요성이부각되고있다. 특히용비어천가나태조실록에나타난이성계의기병전술의모습은몽골의군사력으로전락한고려말기이후의군사적전통을보여주고있으며, 조선초기에기병의역할확대에관심을둘수밖에없는환경이었음을보여주고있는것이다. 47) 오위진법과 하도낙서 의연관성에대한부분에서는오행사상의기원이라고여겨지는홍범구주나팔괘에그리고주역에대한학자별견해나해석에대한연구성과를집필하고있다. 이는중국의유학을도입하는과정에서병가사상에대한중국의가치관을또한받아들이고있는것으로, 앞서설명한오행중심의세계관이자연스럽게수용되고있는것으로보인다.
고대진법과 오위진법 ( 五衛陣法 ) 의구조적특징 203 나타나지않는진법편제로악기진의영향에서벗어나 하도낙서 라는음 양오행사상의원리에가장근접한조선만의해석으로볼수있다. < 그림 13> 오행진 오위진법 오위진법 은병력구성면에서오 ( 伍, 5인 ) 를가장작은대형으로편성하고, 5개의오를편성하여대 ( 隊, 25인 ) 를이루게하며, 5개의대를모 아여 ( 旅, 125 인 ) 라는대형을통해여 - 대 - 오의 3 단구조를모두오행의 법칙으로일원화시켰다. 상부편제는 1군을 5위로각위는 5부로편성하국방부군사편찬연구소 였으나각부는 4 통으로나누어 1 군 -5 위 -5 부 -4 통의대규모편제를수 립하였다. 위와부까지는오진을유지하되, 4통을두어기병 (2통) 과보병 (2통) 의균형을유지하였다. 청 적 황 백 흑색의오방기를통해각위, 부, 그리고유군을지휘하도록하며, 지형이나적의진형에따라아군의진도예진 곡진 방진 직진 원진으로변화될수있도록 오행진 (5 가지형태의기본진 ) 을그기본으로하고있다. 48) 48) 오행진이란원진, 곡진, 예진, 직진, 방진의다섯까지기본형태의진을뜻한다. 오위진법 대열의 편에는오행진이외에조운진, 각월진, 어린진, 학익진등이등장하고있는것으로보아오행진은습진을위한기본진에해당하고, 전투시에적용할수있는진의종류가더많았다는것을추정할수있다. 이는당시의전투에있어진이중요시되고
204 軍史第 87 號 (2013. 6) 외진은방진으로팔진의방진을수용하여땅 ( 地 ) 의형상을하고, 내진은원진으로악기진의원진을수용하여하늘 ( 天 ) 의형상을수용하였다. 하늘과땅은본디음양의가장중심에있는자연의이치라는원리를통해진의균형을유지하도록하고, 편제는오행사상에입각하여오진체제를받아들여전체적으로음양오행의이론을진법에적용한가운데 하도낙서 의원리에입각한진법을구상하였다. 음양오행사상이조선전기의진법에수용되고있는것은앞서설명한바와같이전쟁의승리라는실리추구를위해서는유학의범위를넘어선이전세대의지혜와경험이필요했기때문이다. 음양오행사상이국가적차원에서개개인의의무를규정한다면, 진법에서는대형유지를위한이해와군법과규율을유지시키는사상적배경으로병사들이지켜야할절대적인덕목이된다. 직접적으로는군법으로병사들에게진의유지를위한의무를지우나의무에대한사상적인배경이되고있는것이다. 진법에서나타난군법과군율에대한내용은지휘체계의확립을통한조직적인전투와군공에대한격려와경계로나눌수있다. 군법을통해지휘체계의확립을꾀하여개인의전투기술보다 는조직적인전투를추구하는것이중요하기때문이다. 전장에서아무리적의수가많다하더라도적을피해달아나지말고죽더라도국방부끝까지대오를유지하기군사편찬연구소위해서는강제력이필요하다. 49) 어떠 한상황에서도대형을유지할경우수적열세라는불리한점을진 ( 陣 ) 과지휘체계를통해우군이지닌우수한기술, 사기, 그리고화력을응집시켜전투에서승리를할수있는기반을마련할수있다. 만약명령을어기고대형을정돈하지않으며군율을잃게되면전체의병력이위험해질수있기때문에사상적통제와일원화를통해이러한상황을경계하고자하는 0이다. 50) 그러므로진에있는군사들로하여금기 각 쇠 북의 있음을알수있다. 49) 빅터데이비스핸슨, 살육과문명, 남경태옮김, 서울 : 도서출판푸른숲, 2002, 469 쪽. 50) 국역삼봉집 권 14, 조선경국전下, 군정편.
고대진법과 오위진법 ( 五衛陣法 ) 의구조적특징 205 신호절차에따라좌작진퇴의방법을익히도록하여지휘절차에따른대형의움직임을상정하고있는것은진법이개인의전투력보다는조직적인전투를상정하고있기때문이다. 51) 또한군법과규율은나약한인간의심리를규제하는기능을하고있다. 오 ( 伍 ) 에서 5인중 2인을잃으면구원하지않은나머지 3인을처벌하고소대에서 4인을잃거나대대에서 8인을잃었을경우에나머지인원을처벌하는규정은 52) 적과의백병전에서도망하고자하는인간의심리를법으로규제하여같은대형과편제에소속된인원들로하여금공동의의식을심어주기위한것이다. 죽음이난무하는전쟁의위험한상황에서살고자하는인간의본성때문에엄한형벌을세워겁을먹고후퇴하는것을위압하여병사들로하여금겁을먹으면죽는다는것을인식시키고용기를북돋으면살수있다는인간의심리상태를이용한것이다. 53) 그러므로장수를잃거나편제내의병력을잃고적장이나적군을해하는것에대해서는공을인정하고있지않고자신이속한대형의구성원및장교와합심하여적의인원과장교를잡은것에대해서만군공을인정하고있는군법은개인의능력보다조직의유지를중요시하고있음을보여 주고있는것이다. 결국음양오행사상을통해이루고자하는것은진의구조를이해시키기국방부위한이론적측면과대형의군사편찬연구소유지를위한의무적측면이된다. 소규모 대형들로군을편성하여조직적인전투를수행하는것이진을펼치는목적이기때문에어떠한상황에서도대형의유지가중요한것이다. 그러므로진을구사함에있어전투에서개인간의협동을고려하지않고전투에서의전공을탐하거나, 또는임박한전투에대한두려움에의해생기는도망병의발생과, 이러한사태로인해대형이붕괴되고전장이혼란해지며, 지휘체계의마비로이어지는도미노현상에의한패전을막기 51) 세종실록 권 12, 3 년, 7 월 9 일. 52) 국방부전사편찬위원회, 진도법, 병장설 진법, 서울 : 국방부전사편찬위원회, 1983, 258 쪽. 53) 국역삼봉집 권 14, 조선경국전下, 군정편.
206 軍史第 87 號 (2013. 6) 위해음양오행의이론을통해대형유지를위한이치, 군법, 그리고군율의필요성을이해시켜지휘체계에따른일사불란한조직적인전투를수행하고자하는것이다. 남명북원의시기에맞물린조선의건국, 여진의반란, 계속되는몽골과명의대립속에서조선전기의진법은시대별로당면한위협에대응하기위해 사문난적 의학문조차수용되어야했다. 오위진법 은기정운영의법칙, 외진과내진의구성, 기병과보병간의균형, 오진법체계를통한상부에서하부편제의일원화, 음양오행사상을통한대형유지를위한이치와군율의이해등으로볼때, 중국역대진법의장점을고루수용하였으나기병을중요시하는군사전통의특성을취하면서도대병력수용을위해오진체제의구조를단계적으로이용함으로써방진위주의중국진법에비해구조적으로그리고사상적으로도한층발전되고심오한이치를담고있다. 4. 맺음말 : 진법에나타난오행사상과오진법 체계의의미국방부군사편찬연구소 진법은전투대형이라는단순한의미가아니라그시대사회를반영하고있는군사적유산이다. 구군팔진 은황제를중심으로하는한족국가수립, 영토개념증대와농경사회중심의 정정법 이라는토지운영제를군사적으로구현하였고, 악기진 은정예부대인 악기 의능력을고려하여 구군진 을군사적으로발전시켰다. 악기의개념은이후제갈량의 팔진 과이정의 육화진 으로이어졌으나각시대의병종과전법의특성에적합하도록진의형태나편제가구조적으로변화되었다. 변화된진법은팔진이나오진또는육진이라는편제나진의구조가보여주듯이각시대의사회
고대진법과 오위진법 ( 五衛陣法 ) 의구조적특징 207 구조와병종그리고위협에따라변형되나오행사상에입각한오진법체계와기정운용을통한전쟁의승리라는가치를그중심에두고있었다. 오행사상에서가장중요한요소는자연의순리에맞도록사회구성원모두맡은바자기의책무를다하도록하는사상적배경이다. 사회제도가파괴되어그가치를발휘하지못하는시대에서는사회구성원들로하여금왕의권위와권력을뒷받침할수있는방법이필요한법이다. 혼란한춘추전국시대에출현한제자백가는자신의사상적토대로세상을통일하고자한노력의일환으로해석할수있다. 그러나인간의사상은모순에의해지속될수있으나자연의원리와법칙은모순없이수긍해야하는그자체인것이다. 음양오행사상은자연의법칙을강조함으로인해혼란한시기뿐만아니라그이후의사회에서도천자에서노예까지거부감없이소통할수있는사상적배경이될수있다. 그러므로중국의혼란한시기에는음양오행적세계관이강조되었다. 음양오행사상은군사적관점에서도중요한가치를갖는다. 병사들에게자연스럽게받아들일수있는오방위, 오방색의개념을통해중군지휘관은중간지휘관에서말단의병사까지간단명료한지휘체계를확립할 수있고, 오행의상생 상극의원리를활용해진을변형시킬수있으며, 오진법체제를통해편제와병력구성의원리를제공하는것이다. 그러나국방부군사편찬연구소 가장중요한것은각자의병사는오행사상에의해자신의맡은임무를 적절히수행하여조직적인전투력을시현하는것과, 어떠한상황에서도군권을가진중군에대한방어와중군지휘관에대해절대적으로복종하는것이다. 전병력이남아있어도최고지휘관이사라지면진의유지자체가불가능하고지휘에의한조직적인전투를수행할수없으며, 진의파괴될경우동원된징집농민병들은그저학살을기다리는가축과다르지않을것이기때문이다. 밖으로는북원남명의시기, 안으로는혼란한고려말의정치적과정에서탄생한조선의경우도다르지않다. 외부적으로는왜구, 여진, 몽골,
208 軍史第 87 號 (2013. 6) 그리고떠오르는명의위협, 내부적으로는사병혁파의과정과지방군의흡수를통한군권의확립이시급했던시기에정도전이선택했던오진법체계는음양오행사상을통해전투와지휘체계확립을위한책무를강조하였던것이다. 오진법체계를중심으로조선초기중앙군과지방군의복속을모색한이유도오행사상을통해전투와군제를일원화하여임금을위한군대로거듭나기위한시도로해석할수있다. 54) 정난의역 으로즉위한태종역시정도전의 진법 에근거한습진을허락한사실은 1 2 차왕자의난과 조사이의난 의진압과정, 그리고고개를들기시작한여진족의북방침입과연관되어있고, 대규모몽골의침략이라는첩보에시달렸던문종대에간행된 오위진법 을기반으로중앙군과지방군의편제가개편된것은조선의왕권이지방에까지미치고자하는의지와그과정을보여주고있다. 중앙의군사지휘권이지방에까지체계적으로전달되기위해서는중앙정부의힘과함께오행사상의사상적틀을통해각자의위치와의무와한계를깨닫도록하는이중의노력이필요했던것이다. 오위연진이갖는외진과내진의구조, 균일한편제를적용한기병과 보병의조화, 전통과주통이갖는기정운용등군사적측면에서장점은 앞서서술하였다. 그러나역대중국진법에서오위진법이취하고있는가국방부군사편찬연구소 장중요한부분은진의구조, 외진과내진의관계, 하도와낙수의원리 등병서를통해전해지는부분뿐만아니라오진법체계로표현되는오행사상으로볼수있다. 조선전기는전투대형, 지휘, 중앙군편제와지방군의구분을위한사상적배경의중심에오행사상이자리잡고있었던것이다. 그러므로오위연진에나타난군사적특징과전법, 궁위제도, 오위 54) 태조 3 년의군제개혁은정도전이 진법 의개정이후지방군의진법훈련을모색함과아울러의흥삼군부의인원을 1 사 -5 령 -5 사마체제에맞도록조정한조치이다. 이조치는오진법체계를통해인위적으로태조대에중앙군을재편한것으로건국초기군권을확립과정에서수행된조치로인식된다. 이에관한내용은김동경, 정도전의 진법 과태조대군사력재건, 한국문화 제 53 권, 서울 : 서울대규장각한국학연구소, 2011. 참조할것.
고대진법과 오위진법 ( 五衛陣法 ) 의구조적특징 209 도총부 ( 오위제도 ) 등의각종부대의편제문제, 그리고 경국대전 에나타난중앙군과지방군의상관관계의이해를위해서는지금까지와는다른각도에서의연구와노력이필요할것이다. ( 원고투고일 : 2013.2.12, 심사수정일 : 2013.5.14, 게재확정일 : 2013.5.22) 주제어 : 진법 ( 陳法 ), 구군진 ( 九軍陣 ), 악기경 ( 握機經, 握奇經 ), 오위진법 ( 五衛陣法 ), 팔진 ( 八陣 ), 육화진 ( 六花陣 ), 하도 ( 河圖 ), 낙서 ( 落書 ), 오위 - 오부 (5 衛 -5 部 ), 오위 - 오부 - 사통 (5 衛 -5 部 -4 統 ) 국방부군사편찬연구소
210 軍史第 87 號 (2013. 6) <ABSTRACT> SpecialStructureoftheAncientJinbupandthe Owiejinbup Kim, Dong-kyoung Jinbup isa military formation, butitreflected thesociety atthattime. The Gugunpaljin showed military aspects forexpansions ofterritory and agriculturalsystems. TheAkgijin wasdeveloped tobuild thespecialforces from thegugunpaljin. Later, principlesoftheakgijin appliedtothepaljin (8 unitformation) andtheyukwhajin(6 unitflower-shapedformation), but they were developed diferently with each other as the society required. The fiveimportantkey principlescontinued to remain with the developed Jinbupstomaintainthestructuresandsystemsofthesociety. Among the importantthings in the 5 principle were philosophic ideas thatinfluenced almembers ofsociety to do theirduty to maintain their society. Atthattimeofsocialdisorder, itsvaluesdidn'twork. Therefore, it required each members to folow the king s authority. So al the philosophers and scholarsatthe time ofthe civilwars did theirbestto unify 국방부 the whole nation under 군사편찬연구소 the unified philosophy. Therefore the 5 fundamentalprinciplesfrom Han Dynasty were adopted as a unified idea atthattime. The 5 elements have pragmatic values in military operations. With 5 colors and 5 flags of the 5 elements, soldiers could easily folow the commender s orders and the commander could command his troops efectively. These were possible by the change offormations. The most importantpartin the 5 principles ofmilitary operationsis thatitalows each soldierin the formation to do his duty and obey the commander s order, sothebatlecouldproceedsystematicalyasthecommanderwished.
고대진법과 오위진법 ( 五衛陣法 ) 의구조적특징 211 Key Words:Jinbup, Gugunpaljin(9 unit formation), Akgijin, Owiejinbup, Paljin(8 unit formation), Yukwhajin(6 unit flower-shaped formation),hado,naksu,the five-five formation system,the five-five-fourformationstructure 국방부군사편찬연구소
5 세기후반삼국의전투와대치선 213 5 세기후반삼국의전투와대치선 강민식 * 1. 머리말 2. 고구려의신라공략과母山城전투 3.494 년살수지원전투와대치선의변화 4. 맺음말 1. 머리말 국방부군사편찬연구소 475 년고구려장수왕의백제한성공략은이전의전투와는다른차원 이었다. 영락 6년 (396) 광개토왕이백제를공격하여아신왕의항복을받고포로를이끌고귀환했던것 1) 에반해 475년공략은한성을함락하고개로왕을패사시켰으며, 결국문주왕은웅진으로천도를단행하였다. 그나마더이상의손실없이전황을마무리한배경중의하나는신라구원군 1만이었을것이다. 당시신라의구원은 433년화호체결이후지속되어온濟羅同盟의실현이었다. 2) 이보다앞서 455년신라는고구려의 * 충북대학교강사 1) < 광개토왕릉비 >, 以 ( 永樂 ) 六年丙申기사참조. 2) 제라동맹에관한정리는다음글을참고할수있다. 盧重國, 高句麗 百濟 新羅사이의力關
214 軍史第 87 號 (2013. 6) 공격을받은백제를구원한적이있어 3) 양국의본격적인군사협력단계 는이때부터시작되었다고할수있다. 한성함락이후에도백제와신라 양국은동맹관계를유지하며고구려의군사적위협에대처하였다. 양국 의군사협력관계는대체로 5 세기말까지 4) 지속되어성공적으로고구려 의침입을저지하였다. 실제양국의우호관계가실질적인군사동맹관계 로발전한것은백제동성왕 (479~500) 과신라소지마립간 (479~499) 때라할수있다. 5) 이러한동맹관계에따라백제와신라양국은고구려 의공세를효과적으로막아내고있었다. 한성함락이후 5 세기후반고구려의공격은모두 7 차례로그중 495 년 백제雉壤城을공격한것을제외하면 6 회모두신라를대상으로하였다. 실제 5 세기말삼국간의전투는고구려와신라가주교전국이라할수있다. 그럼에도불구하고이전투에백제군이적극개입하고있다. 백제가세차례에 係變化에대한一考察, 東方學志 28, 연세대학교국학연구원, 1981; 金秉柱, 羅濟同盟에관한硏究, 韓國史硏究 46, 한국사연구회, 1984; 양기석, 5~6 世紀前半新羅와百濟의關係, 新羅의對外關係史硏究 ( 新羅文化祭學術發表會紀念論文集 15), 동국대학교신라문화연구소, 1994; 鄭雲龍, 5~6 世紀新羅 高句麗關係의推移 - 遺蹟 遺物의解釋과關聯하여-, 新羅의對外關係史硏究 ( 新羅文化祭學術發表會紀念論文集 15), 동국대학교신라문화연구소, 1994; 鄭載潤, 熊津時代百濟와新羅의關係에대한考察 - 羅濟同盟에대한비판적검토-, 湖西考古學 4 5, 호서고고학회, 2001. 제라동맹명칭개념은동맹의주도적인역할을주목한견해 ( 梁起錫, 5세기百濟와高句麗 新羅의관계, 百濟論 叢 9, 백제문화개발연구원, 2009, 주 7) 에따라기존의나제동맹을대신하였다. 국방부군사편찬연구소 3) 삼국사기권 3 신라본기 3 訥祗痲立干 39 년 (455), 冬十月髙句麗侵百濟王遣兵救之. 4) 제라동맹이 433 년부터 554 년까지유지되었다는기종의이해와달리 6 세기들어새로운변화를주목하는견해가제시되었다 ( 梁起錫, 5~6 世紀前半新羅와百濟의關係, 新羅의對外關係史硏究 ( 신라문화제학술발표회논문집 15), 동국대학교신라문화연구소, 1994, 85~89 쪽 ). 최근구체적으로 496 년제라동맹의와해와고구려 신라의재결합 ( 朴眞淑, 百濟東城王代對外政策의變化, 百濟硏究 32, 충남대학교백제연구소, 2000, 98~102 쪽 ), 혹은 497 년우산성전투이후고구려 신라양국간의和約이맺어졌다고이해하려는연구 ( 박성현, 6 세기초고구려 신라의화약과정계 - 중원고구려비 와양국경계의재검토 - 역사와현실 76, 한국역사연구회, 2010, 214~221 쪽 ) 가있다. 박진숙과박성현의견해는모두우산성전투에백제가구원군을보내지않은것을주목한결과라생각한다. 한편 501 년백제의炭峴設柵이양국갈등을보여준다는견해가있다 ( 鄭雲龍, 羅濟同盟期新羅와百濟關係, 白山學報 46, 백산학회, 1996, 90~104 쪽 ; 熊津時代百濟와新羅, 百濟文化 37, 공주대학교백제문화연구소, 2007, 31 쪽 ). 5) 梁起錫, 5~6 世紀前半新羅와百濟의關係, 新羅의對外關係史硏究 ( 신라문화제학술발표회논문집 15), 동국대학교신라문화연구소, 1994, 82 쪽.
5 세기후반삼국의전투와대치선 215 걸쳐신라를적극구원한반면, 신라의백제구원은치양성전투 1회에불과하여 5세기후반백제와신라양국의동맹이과연호혜적인관계인가하는의구심을갖게한다. 이러한의문을바탕으로 5세기후반의주요전투지역을살펴보면고구려의공세와이를막기위한백제 신라양국의동맹관계유지가어떤결과를낳게되었는가를알수있을것이다. 5세기말삼국전투의교전지역으로상당부분일치된견해를보이는지명은 484년전투기사의母山城이다. 모산성은지금의진천대모산성으로보고있는데 6), 이러한지명비정에대해몇가지의문이든다. 먼저이시기신라영역의경계에대한점이다. 삼국사기기록에따르면 484년고구려군은신라北邊의모산성을공격했다고한다. 7) 그렇다면적어도모산성은신라가영유하던곳이라는전제가뒷받침되어야한다. 또한신라가삼년산성 (470) 과일모성 (474) 축성후, 청주를거쳐진천지역까지진출한정황도입증되어야한다. 이와관련하여현재까지진천지역에서 5세기후반대의신라유적과유물이확인되지않은점도한계라할수있다. 한편 494년신라와고구려가薩水之原에서전투를벌인점도주목할 필요가있다. 484 년모산성전투에서신라가고구려군의공격을물리쳤 음에도불구하고보다남쪽으로비정되고있는살수지원에서양국의전투가국방부전개된것이라면고구려군의군사편찬연구소지속적인공세에따라신라군이후퇴 한것으로밖에볼수없기때문이다. 이러한점으로보아 484년모산성의위치비정을새로이할필요가있으며, 나아가 494년살수지원전투의위치도새로이접근할필요가있다. 살수지원전투는 5세기후반백제의구원이마지막으로전개된사례로서향후백제와신라, 양국동맹관계의변화에의미를갖는사건이라할수있기때문이다. 이러한접근을통해 5세기말삼국의대치선이 6) 李丙燾, 國譯三國史記上, 을유문화사, 59 쪽 ; 閔德植, 1980. 鎭川大母山城의分析的硏究 韓國史硏究 29, 한국사연구회, 45~46 쪽. 7) 삼국사기권 3 신라본기 3, 소지마립간 6 년 (484) 秋七月.
216 軍史第 87 號 (2013. 6) 어떻게변화하고결국신라는궁극적으로어떤실리를취하고, 향후전개될삼국관계에서우위를결정짓는주요한배경이될수도있다고생각한다. 이글에서는먼저 484년모산성전투전후의정황을통해모산성을새로이비정하고, 494년살수지원전투가벌어진위치에대해살펴보고자한다. 이와함께각국이주력했던방향을살펴봄으로써백제와신라양국의군사협력관계가어떠한결과를낳았고, 6세기들어새로운전환을맞게된배경을제시할수있을것이다. 2. 고구려의신라공략과母山城전투 고구려가 400년광개토왕남정에이어수도를평양으로옮기자 (427), 백제와신라는동맹을체결하여 (433 434) 고구려의군사적위협에대처하고자하였다. 그첫번째결실이 455년신라가고구려군의공격을받 은백제를구원한것이다. 이보다앞선 450 년신라군이悉直에서고구 려변장을살해하면서국방부 8), 신라는그동안고구려의간섭에서벗어나점차독자적인노선을추구하였다군사편찬연구소. 9) 이후신라는 454년과 468년고구려의 거듭된공격을받게되면서 10), 백제와신라양국은자연스레동맹단계에 접어들었다고할수있다. 양국의동맹이실현된사례가 455년의군사지원과 475년한성함락당시의신라구원군을들수있다. 11) 475년한성함락이전까지고구려군은백제와신라양국에대해군사적 8) 삼국사기권 3 신라본기 3, 눌지마립간 34 년 (450) 秋七月. 9) 日本書紀권 14 雄略 8 年 2 月기사를 464 년의일로비정할경우, 450 년고구려장수살해와 464 년신라영토내의고구려군척결은이러한신라의독자노선추구라는측면에서이해할수있다. 10) 삼국사기권 3 신라본기 3, 눌지마립간 38 년 (454) 八月 ; 慈悲麻立干 11 년 (468) 春. 11) 삼국사기권 3 신라본기 3, 자비마립간 17 년 (474) 秋七月 ; 같은책, 권 26 백제본기 4, 文周王 1 년 (475).
5 세기후반삼국의전투와대치선 217 공세를반복하다가한성함락후신라공세에주력하였다. 481년고구려군의신라에대한공세는 475년한성공략과같이신라수도경주를위협한일대사건이었다. 고구려군의파상공세에맞서백제 신라연합군은고구려군의남하를공동으로저지하고있다. 3년 (481) 3월고구려가말갈과함께북변을쳐들어와狐鳴城등일곱城을빼앗고또彌秩夫에진군하였다. 우리군사가백제 가야의원병과함께여러길로나누어막았다. 적이패하여물러가니뒤쫓아泥河서쪽에서공격하여천여명을목베었다. 12) 481년고구려군이신라영토깊숙이공격을가하자백제 가야군까지연합하여물리쳤다. 그런데 481년고구려의신라공격은 475년백제를공격했던것과유사한성격을가진다. 백제개로왕의 469년고구려공격과북위청병외교가 475년의공격을유발했다면, 신라가고구려에대해군사적인도발과 455년과 475년백제에구원군을파견한사실이고구려가신라를공격하는이유가될것이다. 하지만 481년고구려의신라공격은 475년과달리길어진공격선의한계와신라의저항 13), 그리고 백제와가야의구원으로경주공략은결국실패하였다. 그렇다면 481년고구려는신라공략실패에따라신라의독자성을인정할수밖에없었국방부군사편찬연구소 고, 또한신라는경북북부지역에대한영유권을점차확대할수있는 계기를마련한것이다. 이후고구려와신라는알려진바와같이소백산맥을경계로하여대치하는형국이라할수있다. 14) 한편고구려군의신라침공루트는동해안방면도고려할수있지만, 12) 삼국사기권 3 신라본기 3, 炤知麻立干 3 년 3 월. 13) 이것은 400 년광개토왕의남정이신라의요청 (399) 과지원, 그리고고구려幢主주둔지를매개로파죽지세로진행되었던사실 ( 鄭雲龍, 熊津時代百濟와新羅, 百濟文化 37, 공주대학교백제문화연구소, 27 쪽 ) 과비교할수있다. 14) 강종훈, 5 세기후반고구려와신라의국경선, 한국고대사국의국경선, 서경문화사, 2008, 117 쪽 ; 장창은, 4~5 世紀高句麗의南下와三國의領域向方 - 三國史記地理志 高句麗故地 의實際 (Ⅰ)-, 한국학논총 34, 2010, 44 쪽.
218 軍史第 87 號 (2013. 6) 대체로狐鳴城을경유한내륙교통로인죽령로를통해청송-영해방면으로남하한것으로생각한다. 15) 그렇다면이때고구려군은충주를경유하여남하한것이아닐까한다. 백제와가야군이신라를도와 分道禦之 한것은실제신라영역깊숙이군사활동을전개한것은아닐것이며, 구원로는백제 가야군이접근할수있는경로여야할것이다. 이점은고구려의충주점유와관련된문제로, 충주고구려비의건립연대를통해밝힐수있다고생각한다. 지금까지충주고구려비의건립연대를 449년, 혹은 481년으로보는데 16), 449년설의경우日本書紀의雄略 8년 (464) 고구려군의신라영토내주둔을설명하기가쉽지않다. 17) 또 481년의경우에도그근거로제시된辛酉年간지를 2000년고구려연구회의판독회에서발견하지못해입론의한계가있다. 18) 반면이비의건립연대를문자명왕대로보고 19), 비의성격은정계비라한견해도있다. 20) 그런데고구려가새삼 15) 鄭雲龍, 5~6 世紀新羅 高句麗關係의推移 - 遺蹟 遺物의解釋과關聯하여 -, 新羅의對外關係史硏究 ( 신라문화제학술발표회논문집 15), 동국대학교신라문화연구소, 53~55 쪽. 반면호명성등 7 성의위치를충주나청주부근으로보기도하지만 ( 임기환, 웅진시기백제와고구려대외관계기사의재검토, 百濟文化 37, 공주대학교백제문화연구소, 2007, 9 쪽 ), 경북청송군등경북북부지역으로보는것이보다합당한것으로보인다 ( 李丙燾, 國譯三國史記上, 을유문화사, 1983, 59 쪽 ). 이병도는청송군虎鳴山으로비 정하였으나지금찾아볼수없고, 안동진보면의虎鳴川 ( 여지도서경상도진보산천, 국방부군사편찬연구소 新漢川註 : < 대동여지도 >) 이나예천군의虎鳴院 ( 신증동국여지승람권24 예천군驛院 ) 이더타당할것으로보인다. 16) 충주고구려비의건립연대등에대한연구동향은張彰恩, 中原高句麗碑의연구동향과주요쟁점, 歷史學報 189, 역사학회, 2006을참고할수있다. 장창은은고구려비의내용연대는 449년, 건립연대는 450년으로보고있다. 17) 鄭載潤, 熊津時代百濟와新羅의關係에대한考察 - 羅濟同盟에대한비판적검토-, 湖西考古學 3 4, 호서고고학회, 68쪽. 18) 張彰恩, 中原高句麗碑의연구동향과주요쟁점, 歷史學報 189, 역사학회, 2006, 307쪽. 19) 李丙燾, 中原高句麗碑에대하여, 史學志 13, 단국대사학회, 1979; 최장열, 중원고구려비, 선돌에서한반도유일의고구려비로, 고대로부터의통신, 푸른역사, 2004; 박성현, 6세기초고구려 신라의화약과경계- 중원고구려비 와양국경계의재검토-, 역사와현실 76, 한국역사연구회, 2010, 216~217쪽. 박성현은구체적으로고구려가우산성 ( 충주 ) 을차지한 497년이후, 또北魏의사행기록 (504) 이후로三正綜覽에따라 12월 23일이갑인일인 507년에충주고구려비가건립되었다고하였다 (220쪽). 20) 박성현, 6세기초고구려 신라의화약과경계- 중원고구려비 와양국경계의재검토-,
5 세기후반삼국의전투와대치선 219 如兄如弟上下相和 의우호관계를강조한점을주목할필요가있다. 고구려변장살해 (450) 후신라의독자노선추구와백제와신라의군사적동맹에따른신라의위상변화가느껴지는대목이다. 즉위문구는신라를우군으로끌어들이려는고구려의노력으로보아야할것이다. 그렇다면 如兄如弟上下相和 란표현은 450년고구려변장살해사건으로양국관계가급속도로악화되기직전의상황으로보는견해는받아들이기쉽지않다. 오히려이러한표현은여전히 東夷寐錦 등기존의인식이남아있는가운데, 이미고구려와신라의갈등이본격화된상황을되돌리려는노력이라할수있다. 그렇다면충주고구려비의건립시기는 十二月卄三日甲寅 을 480년 ( 장수왕 68) 으로보아 21) 그직후로볼수있을것이다. 이때고구려는신라에대한의복사여를통해기존의우월적위치를확인하고, 나아가백제와신라의연합을저지하려는시도하였음을알수있다. 22) 이러한노력에도불구하고고구려가이듬해 3월신라를대대적으로공격한것은소지마립간이같은해 2월比列城 ( 안변 ) 23) 까지행차하여군사들을위로하고솜으로만든군복을나누어주는등 24) 순수를통해영역 지배의의지를확고히한것도한원인이라할수있다. 충주고구려비의건립은연이은군사적충돌로격화된신라와의관계를국방부청산하고양국의우호관계군사편찬연구소내지는영향력을복원하려는노력의일환 으로보는것이보다합당할것으로보인다. 그러나 481 년고구려의신라 역사와현실 76, 한국역사연구회, 2010, 219~220 쪽. 21) 邊太燮, 中原高句麗妃의內容과年代에대한檢討, 史學志 13, 단국대학교사학회, 1979, 49~50 쪽. 22) 충주고구려비에보이는의복사여는 492 년문자명왕이즉위하였을당시북위가책봉과함께의복을사여하는것이나 ( 삼국사기권 19 고구려본기 7 문자명왕원년, 492), 신라가가야와의복분쟁 ( 日本書紀繼體 23 년, 529) 에서도엿볼수있는것처럼단순히형제관계의상징이아니라복속의의미로받아들여도되지않을까한다. 23) 비열성은고구려의比列忽郡으로 556 년 ( 진흥왕 17) 比列州로삼고軍主를둔곳으로지금의안변이다. 삼국사기지리신라, 朔州朔庭郡本高句麗比列忽郡 ; 지리고구려, 牛首州淺城郡 [ 一云比列忽 ]. 24) 삼국사기권 3 신라본기 3, 소지마립간 3 년 (481) 春二月.
220 軍史第 87 號 (2013. 6) 공격은이러한시도가결국실패로돌아간데서비롯된것으로볼수있다. 한편신라군이퇴각하는고구려군을뒤쫓아물리친곳은泥河서쪽이 다. 이泥河는 496 년고구려가우산성을공격하였을때實竹이나아가 泥河에서깨뜨린곳과같은장소로보인다. 그렇다면 5 세기후반고구려 신라양국이공방전을벌인주요무대의하나로泥河주변을지목할수 있겠다. 곧泥河의위치비정은적어도 5 세기후반고구려, 신라양국의 경계를결정짓는요소라할수있다. 泥河관련기사는 125 년 ( 지마이사 금 14) 부터新唐書발해의남쪽경계까지 5 차례언급되고있다. 모두 신라의북변과관련된기록이다. 이중발해와신라의경계 25) 그리고 125 년말갈침입기사를제외하 면모두고구려의신라침입과관련된다. 26) 468 년泥河축성은하슬라 주백성을동원하였다는기사를통해강릉가까이에서찾아볼수있다. 그런데溟州 ( 강릉 ) 소속군현이지금의영월, 정선일대를포함하고있는 점과 481 년 5 세기후반에집중된고구려의신라공격이주로北邊에집 중된점, 고구려의신라공격이내륙교통로를통해이루어져그퇴각로 를고려할때지금의남한강상류로보는것이타당해보인다. 27) 25) 新唐書권219 열전144 北狄, 渤海 南比新羅以泥河爲境. 26) 삼국사기권1 신라본기1, 祗摩尼師今 14년 (125) 秋七月又襲大嶺柵過於泥河王移書百국방부濟請救百濟遣五將軍助之賊聞而退군사편찬연구소 ; 권3 신라본기3, 자비마립간 11년 (468) 秋九月徵 何瑟羅人年十五已上築城於泥河 [ 泥河一名泥川 ] : 소지마립간 3 년 (481), 三月高句麗與靺鞨入北邊取狐鳴等七城又進軍於彌秩夫我軍與百濟加耶援兵分道禦之賊敗退追擊破之泥河西斬首千餘級 : 소지마립간 18 년 (496) 秋七月髙句麗來攻牛山城將軍實竹出撃泥河上破之. 27) 泥河의위치비정에대한논의는張彰恩, 新羅慈悲 ~ 炤知王代築城 交戰地域의검토와그의미 - 소백산맥일대신라 고구려의영역향방과관련하여 -, 新羅史學報 2, 신라사학회, 2004, 10~15 쪽과홍영호, 三國史記所載泥河의위치비정, 韓國史硏究 150, 한국사연구회, 2010, 45~60 쪽에자세하다. 크게남한강상류설 강릉일대설 낙동강상류설 소양강설로나뉜다. 泥河를남한강상류역으로본대표적인연구는다음과같다. 津田左右吉, 好太王征服地域考, 朝鮮歷史地理一, 1913; 滿鮮歷史地理硏究 1- 朝鮮歷史地理 -, 岩波書店, 1964, 57~59 쪽 ; 李康來, 三國史記에보이는靺鞨의軍事活動, 領土問題硏究 2, 고려대민족문화연구소, 1985, 48~53 쪽 ; 서영일, 신라육상교통로연구, 학연문화사, 1999, 52~53 쪽주 80; 홍영호, 三國史記所載泥河의위치비정, 韓國史硏究 150, 한국사연구회, 2010, 69~73 쪽. 그런데구체적인지명비정이불가능하다면신라가영역을확장해나가는과정에서북쪽의하천경계를뜻하는표현으로이해하면어떨까한다.
5 세기후반삼국의전투와대치선 221 그렇다면 481년전투를통해신라는고구려의남하를저지하였고, 소백산맥밖에서고구려군을패퇴시킬수있었던것으로보인다. 충주를차지하고있던고구려가다시신라에대한압박을강화한사건은 484년의母山城전투이다. 6 년 (484) 가을 7 월고구려가북변을침입하므로우리군사가백제와 함께母山城아래에서공격하여크게깨뜨렸다. 28) 위기사는 484년백제와신라연합군이재차고구려군을패퇴시킨전투로, 신라의북변을침입한고구려군을양국군사가모산성아래에서물리친것이다. 모산성은지금까지충북진천으로비정한이후별다른이견없이받아들이는것같다. 모산성은지리연혁을살펴보면충북진천 29) 이외에도경기양주 30), 서울강남 31) 등지의大母山城을들수있다. 32) 그중진천대모산성이유력한것은현존유적명칭의유사함과 28) 삼국사기권 3 신라본기 3, 소지마립간 6 년추 7 월. 29) 신증동국여지승람권 15, 忠淸鎭川縣, 古跡 大母山城 [ 在縣東六里石築周二千六百七十尺內有一井今廢 ] : 충북대학교호서문화연구소, 鎭川大母山城地表調査報告書, 진천군, 1996. 30) 신증동국여지승람권 11, 京畿楊州牧, 古跡 大母山城 [ 在州西五里石築周九百六尺 高五尺 ] : 문화재연구소 한림대학교박물관, 楊州大母山城發掘報告書, 1990 : 한림국방부군사편찬연구소 대학교박물관, 양주대모산성 - 동문지 서문지 -, 2002. 31) 신증동국여지승람권 6, 京畿廣州牧, 山川 大母山 [ 在州南三十里 ]. 漢陽大學校博物館, 2009. 大母山文化遺蹟地表調査報告書 ( 漢陽大學校博物館叢書第 67 輯 ), 32~41 쪽. 대모산성은서울시강남구일원동및서초구내곡동일원에위치한대모산정상부를감싼테뫼식석축산성이다. 둘레는약 569m 이며, 대부분붕괴되었으나성벽일부구간에 8~9 단의석축이남아있어성벽구조를살펴볼수있다. 보고자는성벽의구조를편축식이라하였고현문식의문터 4 곳을추정하였다. 32) 신증동국여지승람에는이밖에도평안도義州牧에大母城과경기江華都護府에도大母城山이있으나거리가먼것으로보인다. 모산성을지명으로본다면金化邑 ( 금화군금성면 ) 이가장가깝다. 삭주益城郡은고구려의母城郡 ( 삼국사기권 35 잡지 4 지리 2 신라, 朔州益城郡本高句麗母城郡景德王改名今金城郡 ) 으로모산성과가장비슷한지명이다. 그렇지만신라가이미소백산맥을넘어지금의춘천가까이진출할수있었을까하는의문과함께母城郡을달리毋城郡 ( 신증동국여지승람金城縣, 建置沿革本高句麗毋城郡 [ 一云也次忽 ] 新羅改益城郡後改今名 ) 으로보는경우도있어선뜻판단할수없다.
222 軍史第 87 號 (2013. 6) 아무래도신라의북변과가까운정황을고려한것이라할수있다. 그런데다시기록을살펴보면신라의 북변 을침입한고구려를백제와함께모산성에서물리쳤다는것이다. 고구려군이북변을통해신라의모산성을공격한것이다. 그렇다면모산성은신라의북쪽영역안쪽이나경계에위치한곳이어야한다. 나아가 5세기후반고구려의신라공격방향과주요지명을살펴보면일정한경향이엿볼수있다. 33) 고구려군은 489년戈峴 狐山城까지북변을통해공격하였고, 494년살수지원전투를제외하면尼河부근의牛山城전투도북변을공격한것이라할수있다. 그렇다면 5세기후반고구려군의신라공격은주로북변, 그것도동해안방면이거나尼河방면을통한것임을알수있다. 지금까지의이해처럼모산성을진천으로비정할경우이시기신라가미호천의상류지역을통해진천지역까지진출했어야한다는전제가따른다. 또한신라북변을침입한고구려군을퇴출하는과정에서벌어진전투라하더라도보은, 혹은청주남쪽지역주변까지진출한신라군이청주를거쳐진천에서전투를벌일수있을까하는의문이남는다. 한편진천대모산성지표조사에서고구려계토기편이발견되어 34) 이곳으로 비정한견해가유력해지는듯싶다. 그러나진천대모산성에서수습된 고구려계토기는고구려군의군사활동루트를반증할순있어도이시기신라가국방부산성을운영하였다고군사편찬연구소볼수는없다. 35) 33) 5 세기후반고구려의신라공격방향과주요지명은정리하면아래표와같다. 연대 방향 주요지명 연대 방향 주요지명 468 북변 悉直城 489 북변 戈峴, 狐山城 480 ( 말갈 ) 북변 494? 薩水之原, 犬牙城 481 북변 狐鳴城, 彌秩夫, 尼河 496? 牛山城, 尼河 484 북변 母山城 497? 牛山城 34) 忠北大學校湖西文化硏究所, 鎭川大母山城地表調査報告書, 진천군, 1996, 84 쪽. 보고자는내성지역에서수습한흑도계연질마연토기편을한강유역에서발견되는고구려계통의토기와유사한것으로보고있다. 또한성밖도로확장구간에대한구제발굴에서도고구려토기가수습되었다 ( 한국문화재보호재단, 鎭川松斗里遺蹟, 2005). 35) 실제대모산성내에서발견되는유물상은백제초기에축성되어한동안유지되다가인화문토기가쓰이던시기에다시사용한것으로보고있어 5 세기후반 ~6 세기중엽의공백기를
5 세기후반삼국의전투와대치선 223 따라서모산성은신라영역내에서찾는것이합리적일것이다. 적어도 서쪽의보은일대가아니라면보다동쪽의소백산맥이남에서찾아야할 것이다. 이와관련하여모산성의비정을최근발굴조사된문경의고모산 성을주목하고자한다. 물론소백산맥주변의여러다양한루트를생각 할수있으나 5 세기후반, 모산성전투와가장근접한유적으로고모산 성을비정할수있다. 고모산성은충주 괴산에서조령 ( 계립령 ) 이화령을거쳐문경 상주 김천에 이르는교통로를공제할수있는천험의요새이다. 36) 이곳산성에대한 기록은 신증동국여지승람에처음보이는데, 문경현산천의串岬遷의 세주에兔遷북쪽깎아지른봉우리에옛석성이있다고하였다. 37) 산성 에대한구체적인기록은대동지지에, 둘레 900 尺으로신라때방수 하던곳이라하였다. 38) 산성은둘레 1,300m 로네곳의문터와곡성 2 개소, 치성 1 개소, 수구 2 개소등을갖추었는데 39), 현문식의남문구조 와보축성벽등을통해신라산성으로볼수있다. 그리고고모산성과연결된동쪽오정산기슭에는신현리고분군이있 다. 40) 이고분군은인접한상주지역과는다른지역적특색을가지고있 고 41), 5 세기후반부터조영하기시작하였다고한다. 42) 이처럼신현리 갖는다 ( 충북대학교호서문화연구소, 鎭川大母山城地表調査報告書, 1996, 110~113쪽 ). 국방부군사편찬연구소 36) 지금도중부내륙고속도로를포함하여국도 3번 34번이지나는곳으로문경 가은을지난낙동강상류가남류하며이곳을지나며깊은협곡을이룬곳에고모산성이있다. 고모산성의남북으로는계립령 ( 조령 ) 이화령의고개길을지나대원령산성 (690m), 북쪽상류 7km 지점에마고성 (360m), 그리고고모산성을지나남동쪽하류 2km 지점에고부성 ( 테뫼식, 585m) 이거의일렬상에자리한다 ( 中原文化財硏究院, 聞慶姑母山城地表調査報告書, 문경시, 2004, 476~477쪽 ). 37) 신증동국여지승람권29 경상도聞慶縣, 山川串岬遷. 고려태조가이곳에서길을잃었는데토끼가열어주어兔遷이라불렀다고하였다. 38) 대동지지권9 경상도문경城池. 39) ( 재 ) 中原文化財硏究院, 聞慶姑母山城 1 南門 南東曲城發掘調査, 문경시, 2007. 40) ( 재 ) 中原文化財硏究院, 聞慶姑母山城地表調査報告書, 문경시, 2004; 聞慶新峴里古墳群 Ⅰ, 2007; 聞慶新峴里古墳群 Ⅱ 2006 年度發掘調査, 2008. 41) 李成龍, 嶺南北西部地域 5~6 世紀古墳의展開樣相 - 聞慶 尙州地域을中心으로-, 충남대학교석사학위논문, 2013, 77~81쪽. 42) ( 재 ) 中原文化財硏究院, 聞慶姑母山城地表調査報告書, 문경시, 2004, 490~491쪽 ;
224 軍史第 87 號 (2013. 6) 고분군을배경으로한고모산성일원의고고학적현황은 484 년모산성 전투장소로유력하다할수있다. 여기에서삼국사기지리의상주古寧郡연혁을살펴보자. 고령군은 본래古寧加耶國인데신라가차지한후古冬攬郡 [ 古陵縣 ] 으로삼았다고 한다. 43) 고령군은지금의상주시함창읍인데, 삼국유사의 5 가야중의 하나이다. 44) 이곳을 5 가야의하나로지목한것은신라말고려초의관 념이라하였으나 45), 신현리고분군의유구 유물상에서가야와의관련성 이다수드러나고있어 46) 삼국사기지리기록을뒷받침해주고있 다. 47) 고령군 ( 함창읍 ) 의연혁과신현리고분군의고고학적현황은가야 와의관련성, 인근상주지역과는시기적차이나외래적요소를고려하면 5 세기후반의새로운변화로이해할수있을것이다. 484 년모산성전투전후신라의북쪽경계선은소지마립간의순행사 실을통해알수있다. 481 년 ( 소지마립간 3) 比列城, 483 년一善界, 488 년一善郡, 500 년捺已郡등왕의순행 48) 은확대된영토내에서행해 聞慶新峴里古墳群 Ⅰ, 2007, 139~140 쪽. 43) 삼국사기권 34 잡지 3 지리 1, 尙州古寧郡本古寧加耶國新羅取之爲古冬攬郡 [ 一云古陵縣 ] 景徳王攺名今咸寧郡領縣三. 44) 三國遺事권 1 기이 1 五伽耶 阿羅 [ 一作耶 ] 伽耶 [ 今咸安 ] 古寧伽耶 [ 今咸寕 ] 大伽耶 [ 今髙霊 ] 星山伽耶 [ 今亰山一云碧珎 ] 小伽耶 [ 今固城 ] 又本朝史畧云太祖天福五年庚子改五伽耶 名一金官 [ 爲金海府 ] 二古寧 [ 爲加利縣 ] 三非火 [ 今昌寕恐髙霊之訛 ] 餘二阿羅星山 [ 同前국방부군사편찬연구소 星山或作碧珍伽耶 ]. 45) 정구복등, 譯註三國史記 4- 주석편 ( 하 ), 한국정신문화연구원, 1997, 186 쪽. 그런데古寧加耶國 古冬攬郡 古寧郡지명변화는 常例를벗어난것 으로, 本古寧加耶國新羅取之 는삼국사기편찬당시에첨입하였을가능성이높다하였다 (186~187 쪽 ). 46) 李成龍, 嶺南北西部地域 5~6 世紀古墳의展開樣相 - 聞慶 尙州地域을中心으로 -, 충남대학교석사학위논문, 2013, 72~81 쪽. 47) 나아가 481 년전투에참전하였던가야군의정체도고령가야국, 또는문경지역가야계세력의군사활동이아니었을까생각한다. 한편삼국사기지리 2 朔州奈靈郡 ( 영주시 ) 이본래백제奈已郡이었다는기록도참고해볼수있다. 481 년전투는고구려 백제본기에실리지않은신라전승이유일한사건으로, 고구려군을물리친연합군의성격에대한실마리가아닐까한다. 48) 삼국사기권 3 신라본기 3 炤知麻立干 3 년 (481) 봄 2 월, 5 년 (483) 여름 4 월, 10 년 (488) 2 월, 22 년 (500) 가을 9 월. 비열성은朔州朔庭郡의고구려때지명인比列忽郡과같은곳으로보아함경남도安邊으로비정한다 ( 鄭求福등, 譯註三國史記 3( 주석편상 ), 한국정신문화연구원, 1997, 91 쪽 ).
5 세기후반삼국의전투와대치선 225 지고있었음을알수있다. 그렇다면모산성전투전후신라의서북변은소백산맥근처에서유지되었으며, 동해안지역을제외한북변은 500년捺已郡 ( 영주 ) 순행이후완전한점유가가능한것으로볼수있다. 한편 484년모산성전투이후고구려군은 489년다시신라의북변을공략하였다. 그해 9월고구려군이북변으로쳐들어와戈峴에이르렀고, 10 월狐山城을함락하였다. 49) 489년고구려군은 484년모산성전투의전황과비슷하게북변을쳐들어와戈峴과狐山城공략에나섰다. 이때과현과호산성이별도의전투장소라기보다는북변침입이후계속된곳으로볼수있다. 이 489년전투기사의지명에대해서는지금까지별다른비정이없었다. 50) 다만신라의북변을언급한점으로보아 489년전투도 481년 484년전투와같은정황으로이해할수있을뿐이다. 그런데 489년전투에백제군이참전하지않고있다. 이것은전투지역이구원이미치지못하는지역일수도있지만, 494년살수지원전투에서다시구원군을보낸것을보면백제내부의사정을고려할수있다. 이때주목되는기사가 487년紀生磐宿禰의반란사건이다. 51) 紀生磐宿禰는任那를근거지로하여고구려와통교하였고, 爾林에서백제장수가 살해당하자백제왕이군사행동을통해임나를압박한사건이다. 백제와 고구려의갈등속에임나가고구려에접근하려는시도로해석된다. 기사에등장하는국방부이림과帶山城은東道와군사편찬연구소나루터를고려하여금강일원, 세종시 부강지역으로비정하기도한다. 52) 그렇다면바로 487 년의반란사건은 49) 삼국사기권 3 신라본기 3, 소지마립간 11 년동 10 월. 50) 戈峴은충북단양에서문경으로넘어오는국도 59 번이지나는벌재가아닌가한다. 벌재는달리한자표기를확인할수없지만, 벌재의벌을伐로보면戈와유사하기때문이다. 이고개를사이에두고단양의도락산성과문경의노고산성이위치한다. 동로면간송리의노고산성은둘레 665m 의테뫼식구조로신라가축성한후후삼국기에다시이용하였다고한다 ( 중원문화재연구원, 聞慶老姑山城學術調査報告書, 문경시, 2007, 93 쪽 ). 51) 日本書紀顯宗 3 년 (487) 是歲. 52) 양기석, 5 世紀後半韓半島情勢와大加耶, 5~6 세기동아시아의국제정세와대가야, 고령군대가야박물관 계명대학교한국학연구원, 2007, 53~57 쪽. 종래이림은전북임실 충남예산, 대산성은전북태안 임실 진안등으로보았다. 최근충북음성이나괴산일대등충북지역으로비정하는견해가늘고있다.
226 軍史第 87 號 (2013. 6) 백제군의구원을가로막은계기가되었고, 한편으론고구려군이금강유역에접근하려던사건으로이해할수있을것이다. 한편앞의두전투와는달리 489년전투에서고구려군은신라호산성을함락하였다는기사를주목할필요가있다. 호산성이어디인지는현재로서알수없지만, 497년牛山城을고구려가차지하였다는기사와함께고구려와신라북쪽경계를가늠하는지점으로이해할수있을것이다. 지금까지 481~489 년고구려군의공격에따른전황에대해살펴보았다. 481년전투는 480년충주고구려비의건립에도불구하고신라의이탈을제지하려는시도로서, 그리고 484년모산성전투는문경방면으로신라에대한군사적압박으로이해하였다. 또한 489년전투는 481년이후세차례에걸친고구려군의신라북변을통한공략이호산성함락으로일단락되는정황으로이해할수있었다. 5세기후반고구려군은소백산맥을넘어신라영역에대한직접적인군사적타격을가하고있었던것으로, 백제군의구원여하에따라전투의승패가결정되고있었던것이다. 3.494 년살수지원전투와대치선의변화 국방부군사편찬연구소 고구려는 481~489 년신라에대한세차례의공세를통해호산성함 락이란결과로일단마무리한것이라할수있다. 이후전선은보다서 쪽인청주근처에서전개되고있다. 494 년신라와고구려군은살수지원 에서전투를벌인것이다. 16 년 (494) 가을 7 월實竹등이고구려와薩水之原에서싸우다가이기지못하고물러나犬牙城을지키고있었는데, 고구려군사가그곳을포위하였다. 백제왕牟大가군사 3 천명을보내구원하니포위를풀었다. 53) 53) 삼국사기권 3 신라본기 3, 소지마립간 16 년추 7 월 ; 권 26 백제본기 4 東城王 16 년
5 세기후반삼국의전투와대치선 227 앞선두차례의구원기사가백제본기에실리지않은반면, 494 년전 투기사는삼국의공유기사이며, 특히백제동성왕이등장하고있다는 차이점을보인다. 먼저전투가벌어진薩水之原 (494) 의위치는지금의괴산靑川 54), 혹 은청천일대가너무협소하다하여인근의청원미원일대로 55), 혹은 청천에서충주乷味로이어지는달천주변들판으로보기도한다. 56) 살 수지원을청천인근의미원일대나, 살수와살미의음사한점을쫓아달 천주변으로본것은청천이전투를벌이기에는지나치게협소하다는공 통점이있다. 또한청천가까이에삼국시대의성곽이없다는점도약점 으로작용한다. 그렇다면살수지원은소백산맥의서쪽, 충북일대에서찾아온지금까 지의연구성과를고려하고, 지명에붙여原으로표현될정도라면협소한 지역보다는광활한평야를낀지역에서찾아야할것이다. 그래서보은 과문의북쪽지역에서살수지원으로비정할수있는곳으로청천보다는 청주에서증평으로이어지는미호천중상류일대로보는것이보다합당 하며, 이지역에서확인되는삼국시기의유적분포와도부합한다. 57) 한편최근청주에대한지명고증은지리지등의연혁과는달리, 서원 (494) 秋七月. 국방부군사편찬연구소 54) 신증동국여지승람충청도淸州牧, 屬縣靑川縣在州東六十里古薩買 縣一云靑川高麗改今名來屬 : 津田左右吉, 好太王征服地域考, 朝鮮歷史地理上, 1913; 아세아문화사, 1986, 220~221쪽 ; 金榮官, 古代淸州地域의歷史的動向, 白山學報 82, 백산학회, 2008, 47쪽. 55) 양기석, 신라의청주지역진출, 신라서원소경연구, 서경문화사, 2001, 34쪽. 56) 김병남, 百濟熊津時代의北方領域, 白山學報 64, 백산학회, 2002, 148쪽. 기존의견해대로청주목관할의靑川縣의옛이름인薩買와삼국사기지리지의水城郡이본래고구려의買忽郡이라한기록에서水 川의우리말이買라하였다. 또한충주乷味面의 살 과 미 도같은방식으로해석하여 薩水之原 을청천에서살미로이어지는達川주변으로비정하였다. 57) 이시기청주지역의대표적인유적은청주신봉동고분군 ( 사적 319호 ) 이다. 고분군과주변의고고학적연구성과는다음책을참고할수있다. 양기석외, 백제지방세력의존재양태-청주신봉동유적을중심으로-, 한국학중앙연구원, 2005; 충북대학교박물관, 청주신봉동백제고분군발굴 30주년기념국제학술회의, 2012; 국립청주박물관 ( 재 ) 중앙문화재연구원, 신봉동, 백제의전사를만나다, 2012.
228 軍史第 87 號 (2013. 6) 소경설치로비로소군현의위상을갖추게되었다고한다. 58) 실제淸州라는읍호는 940년 ( 태조 23) 군현명을개편 59) 한후비로소보인다. 청주의옛지명은 ( 낭 ) 비성 ( 낭 ) 자곡 상당현등이보인다. 먼저청주의옛지명은삼국사기에一云臂城子谷이라하였고 60), 삼국사절요 (1476) 에낭비성 낭자곡이라하였다. 61) 한편高麗史 (1451) 지리와신증동국여지승람 (1481 1530) 에처음백제上黨縣이라하였다. 62) 그런데고려사본기와고려사절요에는 940년 ( 태조 23) 군현명개편이전에는靑州라하였다. 靑州는삼국사기궁예전에도보이며 63), 견훤전에는淸川이라하여 64), 940년이전청주의지명은靑州 淸川으로볼수있다. 그렇다면薩水는淸川縣을달리薩買라한다는삼국사기의기록 65) 에몰입하여, 살수를지금의괴산군청천면으로고정할필요는없는것같다. 따라서필자는薩水之原을미호천과보강천이지나는미호천중상류의청주동쪽청원군내수읍과북이면일대로보고싶다. 66) 그런의미에서 58) 이러한연유로신라서원소경이백제때군현단위의편제가없었거나, 아예촌락기반이거의없던지역에새롭게건설한도시라는견해이다. 전덕재, 西原小京의設置와行政體系에대한考察, 湖西史學 41, 호서사학회, 2005, 9~10 쪽 ; 朱甫暾, 韓國古代村落史硏究의進展을위하여 - 新羅를중심으로 - 韓國古代史硏究 48, 한국고대사학회, 2007, 40 쪽. 59) 고려사권 2 세가 2, 太祖 23 년 (940) 春三月改州府郡縣號. 60) 삼국사기권37 잡지6 지리4 백제熊川州, 西原 [ 一云臂城一云子谷 ]. 국방부군사편찬연구소 61) 삼국사절요권9 唐顯慶 9 年. 62) 高麗史지리楊廣道, 淸州牧本百濟上黨縣新羅神文王五年初置西原小京 : 신증동국여지승람청주목, 建置沿革本百濟上黨縣 [ 一云娘臂城一云娘子谷 ] 新羅神文王五年初置西原小京, 郡名上黨娘臂城西原京靑州琅城全節君. 63) 삼국사기권50 열전10, 弓裔 ( 光化 ) 三秊庚申 (899) 又命太祖伐廣州忠州唐城青州 [ 或云青川 ] 槐壌等皆平之以㓛授太祖阿飡之職. 이때의靑州 ( 靑川 ) 를괴산청천면으로보기도하지만, 나열된지명으로보아지금의청주가맞다. 64) 삼국사기권50 열전10, 甄萱 ( 天成 ) 三年 (928) 正月大祖荅曰 燕山郡畔斬吉奐於軍前馬利城邊戮隨晤於纛下拔任存之日邢積等數百人捐軀破清川 之時直心等四五軰授首桐藪望旗而潰散京山銜璧以投降康州則自南而來歸羅府則自西移屬. 65) 삼국사기권34 잡지3 지리1, 尙州三年郡淸川縣. 66) 살수지원을청주로본견해는다음과같다. 李丙燾, 國譯三國史記上, 을유문화사, 1983, 60쪽 ; 鄭永鎬, 1989. 高句麗의錦江流域進出에대한小考 汕耘史學 3, 산운학술문화재단, 109쪽 : 京畿南部와忠淸地域의高句麗城 高句麗硏究 8( 高句麗山城硏究 ), 고구려연구회, 1999, 295~296쪽 ; 임기환, 웅진시기백제와고구려대외관계기
5 세기후반삼국의전투와대치선 229 494 년신라가농성한犬牙城의경우에도보은 67) 이나상주또는문경의 견훤산성으로비정하는것보다낭비성 68) 이나謳羅山城 69) 도일면가능성 이있어보인다. 살수지원을미호천중상류로비정할경우청주일원의산성배치에서 살수지원전투가갖는의미를찾을수있다. 보은과청주경계에자리한 낭성산성은북진하던신라의결절점으로보이는데, 이곳으로부터북쪽 방향으로거의일직선상에가깝게신라산성이위치한다. 신라산성의 분포를통해볼때신라는보은삼년산성 - 미원 ( 구라산성 )- 내수 ( 낭비성 )- 증평 ( 두타산성 )- 진천 ( 도당산성 ) 노선에축성을통해북진로를개척하고 있다고할수있다. 그것은 494 년살수지원전투의위치를비정하는하 나의단서가될수있으며, 이전투이후소백산맥이서지역인보은을 벗어나적극적인북진을보여주는것이라할수있다. 그런데이들산성은일종의규칙성이보인다. 우선이들산성배치 간격이대체로 10km 안팎으로전망이뛰어난고지를택하고그사이에 사의재검토 百濟文化 37, 공주대학교백제문화연구소, 9 쪽. 정영호의경우삼국사기지리지의고구려故地를바탕으로음성망이산성 청원낭비성 청원비중리불상, 삼국사기의 554 년熊川城전투, 그리고부강지역의연개소문전설을바탕으로하여금강유역고구려군의남하사실을추정하였고구체적으로부강의개소문성을고구려성으로추정하였다. 반면이병도와임기환은별다른설명없이살수지원을청주로비정하였다. 67) 양기석, 신라의청주지역진출, 신라서원소경, 서경문화사, 2001, 34쪽. 국방부군사편찬연구소 68) ( 재 ) 中原文化財硏究院, 2005. 淸原狼臂城地表調査報告書, 청원군. 한편삼국사기에고구려와신라가전투를벌이던娘臂城 (629) 은종래청원군북이면土城里 ( 李元根, 百濟娘臂城考, 史學志 10, 단국대학교사학회, 1976) 나七重城 ( 金崙禹, 娘臂城과娘子谷城考, 史學志 21, 단국대학교사학회, 1987) 으로비정하였다. 그러나당시의상황에비추어지금의청주일대가될수없다고한다. 지금의포천지역인漢州堅城郡은고구려의馬忽郡인데고구려漢山州臂城郡의다른이름이馬忽로 ( 삼국사기지리漢州, 堅城郡本高句麗馬忽郡景德王改名今抱州 : 고구려漢山州, 臂城郡 [ 一云馬忽 ] ), 포천半月山城에서출토된 馬忽 명기와가결정적증거라할수있다 ( 徐榮一, 高句麗娘臂城考, 史學志 26, 단국대사학회, 1995, 31~35 쪽 ). 낭비성은포천일대로보는것이합리적일듯하다. 최근의연구성과에대한정리는박종서의글 ( 고구려낭비성위치에대한검토 국학연구 17, 한국국학진흥원, 2010) 참조할수있다. 박종서는낭비성을포천반월산성으로보았다. 69) 忠北大學校中原文化硏究所, 淸原謳羅山城, 청원군, 2001. 이산성은남매축성설화와함께달리九女城 高麗城 ( 朝鮮寰輿勝覽, 1933), 궁예성 ( 한국지명총람, 1970), 句麗城 ( 韓國의城郭과烽燧상, 1989) 등으로달리불리고있다.
230 軍史第 87 號 (2013. 6) 산성을배치한형국이다. 또한각산성은둘레와형식이일정하다. 70) 산성은모두둘레 1km 이내의크기로산정상부와계곡의높은부분을감싼삼태기형, 사모봉형이다. 특히이들산성에서주목되는점은산맥의정상부나평지에솟은산자락에교차하여축성하였다는특징을보여마치징검다리를연상케한다. 이와같이거의같은형식과크기를갖는산성들은바로신라군의북진과연이은축성을보여주는사례라할수있다. 이와같이살수지원전투는신라군이미호천상류지역에진출한첫사례라할수있다. 이제신라군은금강본류를우회하여북쪽으로나아갈수있는계기가마련된셈이다. 보다후대의사실이지만보은삼년산성에서진천도당산성에이르는, 차령이남의신라석축산성이거의일직선상에위치한것은축성공력을고려해도비교적짧은시간에북진이진행된것이라할수있다. 이처럼신라군이미호천일대까지진출한사건은이후백제가동쪽으로부터고구려의직접적인공격을면하게되는계기가되었을지도모른다. 그것은청주에거점을둔백제군이동쪽으로나아가기위해서는신라의협조없이는불가능한상황을맞게된것 이다. 청주지역에등장한신라군은양국의우호관계가지속하는한백제 를대신하여고구려의서진을막아줄순있어도, 향후백제의동진은제한적일국방부수밖에없는결과를군사편찬연구소낳았다. 아마도이러한정황이동성왕으로 하여금신라의의도에의구심을가지고, 沙井城의축성 (498) 과炭峴設柵 (501) 으로신라에대비한것으로볼수있다. 또한무령왕대대고구려전선이북방에한정된것과관련있는것이아닌가한다. 견아성에서고구려군을물리친백제와신라양국은이듬해백제의치양성을공격한고구려군에맞서호혜적인군사협력관계를유지한다. 70) 각산성의제원은다음과같다. 구분 낭성산성 구라산성 낭비성 두타산성 도당산성 둘레 (m) 575 872 733 918 850 형식 사모봉형 사모봉형 사모봉형 사모봉형 사모봉형 해발고도 (m) 346 484 255 598.3 201.6
5 세기후반삼국의전투와대치선 231 495년 8월고구려군이雉壤城을포위하자백제왕이신라에사신을보내구원을청하였고, 신라왕이장군德智를보내구원하게하니고구려군이물러나돌아갔다. 71) 고구려군이백제치양성을공략한것은한성함락이후 5세기후반대고구려가백제를공격한유일한기록으로, 신라에대한공격을거듭하던고구려군이갑자기백제쪽으로방향을바꾼사례이다. 고구려의대백제 신라정책과관련하여주목되는전투기록이라할수있다. 그런데치양성등웅진시기지명에대해한성시기기사를분산배치하였다는견해가있다. 72) 이에대해동성왕 ~ 무령왕대기사가나름대로일관성과분량을갖추었고 73), 최근적극적으로활용되는경기남부와충청지역의고구려계유적 유물도편년의한계를지적할수있다. 그것은경기남부의성남 용인 화성지역의고구려계고분은몇기에불과하고그편년설정조차 5세기후반에서 6세기초반으로 74) 폭넓게이해하고있다. 이러한사례들이과연고구려가한강유역을영역지배했다는적극적인근거가될수있을까하는의문이든다. 동성왕대한산성순행도 483년 71) 삼국사기권 26 백제본기 4, 동성왕 17 년秋八月 : 권 3 신라본기 3, 소지마립간 17 년秋八月. 72) 강종훈, 삼국사기백제본기의사료계통과그성격, 韓國古代史硏究 42, 한국고대사 학회, 2006, 96~97쪽 ; 임기환, 웅진시기백제와고구려대외관계기사의재검토, 국방부군사편찬연구소 百濟文化 37, 공주대학교백제문화연구소, 2007, 16~17쪽 ; 삼국사기백제본기대외관계기사의재구성시론-지명관련기사를중심으로-, 韓國古代史硏究 52, 한국고대사학회, 2008, 294쪽. 다만강종훈의글이고려초이후개변조의가능성을지적한데반해임기환의경우에는백제당대의인식이반영된결과라하여사료의분산배치에대한같은인식에도불구하고그시점에대해서는차이를보인다. 백제와고구려의분쟁 지역을한성시기의일로간주한다면일본서기欽明紀 12년조의기사처럼 551년에야비로소한성지역을다시찾은것으로볼수있다. 그러나광개토왕남정이전 369년 ( 근초고왕 24), 394년 ( 아신왕 3) 백제의축성이이루어진水谷城을백제군이 501년 ( 무령왕 1) 고구려의 수곡성을공격한것을보면분명히같은지명이라도점유주체가바뀐사례라할수있다. 오히려그사이소유주체변화에따른양국국경선의이동을생각할수있다. 73) 李富五, 수정론의시각으로재점검한한국상고사-강종훈의삼국사기사료비판론을읽고-, 韓國古代史探求 10, 한국고대사탐구학회, 2012, 219~233쪽. 74) 白種伍, 南韓內高句麗古墳의檢討, 高句麗渤海硏究 35, 고구려발해학회, 2009, 243쪽.
232 軍史第 87 號 (2013. 6) ( 동성왕 5) 1 회에그쳤고, 고구려도한성일대에대한축성이나적극적인 지배의지를찾아볼수없는것을보면몽촌토성에주둔했던고구려군을 고려해도한성지역은일종의空閒지대가아니었을까한다. 75) 그렇다면고구려와의전쟁기사중신라측전거자료에대해서는별다 른이의가없지만, 유독이시기치양성전투만백제측자료가반영된 결과라는견해 76) 라하여전투기사자체를부정하려는경향은쉽게받 아들이기어렵다. 실제불신론 77) 이나분산배치론을취하여백제의웅진 시기삼국관계를이해하려면실제적용할수있는대외관계기사가거 의없는상황에직면하게된다. 그렇다면동성왕 ~ 무령왕대의한강유역기사를긍정적으로이해하려는 경향에따라 78), 495 년기사의치양성은당시삼국전투의정황을이해 하는주요한지명이라할수있다. 현재치양성은황해배천군 79) 이나원 주치악산일대로보고있다. 80) 당시신라군의활동반경을고려할때 배천군은가능성이낮다할수있으며, 원주의경우이미충주지역까지 진출한고구려군을생각할때과연원주지역에백제산성이유지될수 있겠는가하는문제가남는다. 결국 백제의 치양성을신라군이구원하 기위해서는삼국접점에해당하는곳을비정할수밖에없다. 81) 75) 박현숙은한성등한강유역을고구려와백제양국의완충지대내지는접경지대로보고국방부군사편찬연구소 있다. 박현숙, 5~6세기삼국의접경에대한역사지리적접근, 韓國古代史硏究 58, 한국고대사학회, 2010, 117~119쪽. 76) 임기환, 삼국사기백제본기대외관계기사의재구성시론-지명관련기사를중심으로-, 韓國古代史硏究 52, 한국고대사학회, 2008, 291쪽. 77) 李道學, 漢城末熊津時代百濟王系의검토, 韓國史硏究 45, 한국사연구회, 1984. 78) 梁起錫, 熊津時代百濟支配層硏究, 史學志 14, 단국대사학회 ; 박찬규, 백제웅진초기북경문제, 史學志 24, 1991; 金榮官, 百濟의熊津遷都背景과漢城經營, 忠北史學 11 12, 충북사학회, 2000; 沈光注, 南韓地域의高句麗遺蹟, 高句麗硏究 12, 2001; 김병남, 백제웅진시대의북방영역, 白山學報 64, 백산학회, 2002; 박현숙, 5~6세기삼국의접경에대한역사지리적접근, 한국고대사연구 58, 한국고대사학회, 2010. 웅진시기백제의한성영유문제에대한여러논의는김현숙, 475~551년한강유역領有國論議에대한검토, 鄕土서울 73, 서울특별시사편찬위원회, 2009를참고할수있다. 79) 신증동국여지승람권43 황해도白川郡, 建置沿革本高句麗刀臘縣 [ 一云雉嶽城 ]. 80) 문안식, 백제의흥망과전쟁, 혜안, 2006, 290~291쪽.
5 세기후반삼국의전투와대치선 233 한편여기서주목되는점은신라장수德智이다. 앞서 486 년삼년산성 중축, 494 년살수지원전투, 그리고 496 년우산성전투를담당한實竹 과달리새로운인물이등장하고있다. 물론덕지는 463 년삽량성에침 입한왜를물리치고, 473 년급찬으로右將軍에임명, 476 년다시장군 으로왜구를무찌른인물이다. 주로경주인근을공략한왜를물리친장 군이라할수있다. 그런그가갑자기 495 년치양성전투에참전하고있 다는점에서몇가지시사하는바가있다. 먼저동성왕의구원요청에 부응하기위해중앙군이참전한것으로볼수있다. 실제삼국사기기 사에한정하여보면, 왜의침입기사가 478 년부터 497 년까지 1 회 (486) 에불과하여중앙군의활용폭이넓어진결과라할수있다. 다음으로 494 년살수지원패전에따라실죽과교체된것으로볼수있다. 그러나 실죽은이듬해인 496 년우산성전투에다시보이고있고, 실죽의활동 이 486 년보은 ( 삼년산성 )~494 년청주 ( 살수지원 ) 에서점차동쪽, 남한강 상류 ( 우산성 ) 로이동하고있다. 그렇다면덕지는실죽의공백을대신하기 위해출전한것으로이해할수있다. 그렇다면덕지의출전을통해치양성전투가가지는의미를새삼주목 할수있을것이다. 치양성구원은신라에게도매우중요한의미를가진 다고할수있다. 치양성을실죽이활약한우산성보다서쪽지역으로비정한다면국방부, 이곳에신라주력의군사편찬연구소투입이가능해졌다고볼수있기때문이 다. 그리고기사가보이지않아속단할수없지만, 치양성구원을통해 신라군은적어도백제영역에직접적인영향력을미칠수있는공간을 확보하지않았나생각한다. 그점은 5 세기후반 7 차례의전투에서유독 신라가구원군을보낸유일한사례로서치양성전투가가지는의미로이 해할수있을것이다. 아무튼치양성전투는여전히양국의군사협력체제가유지되고있던 81) 여기서는구양성은지명연혁등유사성은확인할수없지만일단지금의진천지역으로보고자한다. 진천은고구려의今勿內郡 [ 萬弩 ], 신라黑壤郡 [ 黃壤郡 ] 으로불렸는데고구려계耳環 ( 광혜원면회죽리 ) 과토기 ( 대모산성 ) 가발견되어고구려군의공격로로이해할수있다.
234 軍史第 87 號 (2013. 6) 정황을보여준다고할수있다. 그런데기사의누락을고려해도, 이전 투에유독백제왕이사신을보내구원을청한기사가주목된다. 지금까 지고구려군의신라공략에따라백제군이자동개입하였던상황과는다 른모습을보이고있기때문이다. 바로전해의살수지원전투에서동성 왕이구원한것에대한호예적인참전이라할수있지만, 신라군의참전 은절차화된느낌이다. 또동성왕은전투가종결된후사신을파견하여 사례하고있다. 이같은정황은한성함락이후고구려군의공략이집중 된신라에대해백제가적극적으로구원하였던것에비해점차신라의 주도적인역할이확대되고있던모습을보여준다할수있다. 그런데이듬해연이은고구려군의신라공격에대해백제가구원군을 보내지않고있다. 496 년 7 월고구려군이신라의牛山城을공격하자實 竹이泥河에서깨뜨렸지만 82), 이듬해 8 월고구려군의재침에결국우산 성을상실하고만다. 83) 고구려는두해에걸친戰役을통해우산성을차 지한것이다. 고구려가우산성을차지한후고구려 신라양국전투기사 는더이상보이지않는다. 84) 우산성은泥河근처, 남한강상류지역 85), 보다범위를좁혀충주로 보기도한다. 86) 496 년고구려군이신라의우산성을공격하였다고하였 국방부군사편찬연구소 82) 삼국사기권 3 신라본기 3, 소지마립간 18 년 (496) 秋七月 : 권 19 고구려본기 7, 문자명왕 5 년秋七月. 83) 삼국사기권 19 고구려본기 7, 文咨明王 6 년 (497) 秋八月 : 권 3 신라본기 3, 소지마립간 19 년八月. 84) 이후양국의전투가보이지않아소위和約이나密約說이제기되기도한다. 그러나화약이나밀약은상호적이라할수있다. 우선 5 세기후반의전쟁은모두고구려의도발에의해시작된것이다. 그렇다면신라의입장에서는고구려의공격이없는한굳이고구려를자극할일이없었을것이고실제소백산맥을넘어선신라가 6 세기중엽까지고구려를공격한기사가보이지않고있다. 이러한변화는고구려의대외정책변화에따른결과로이해하는것이타당하다고생각한다. 85) 鄭雲龍, 5~6 世紀新羅 高句麗關係의推移 - 遺蹟 遺物의解釋과關聯하여 -, 新羅의對外關係史硏究 ( 신라문화제학술발표회논문집 15), 동국대학교신라문화연구소, 54~55 쪽. 86) 박성현, 6 세기초고구려 신라의화약과경계 - 중원고구려비 와양국경계의재검토 -, 역사와현실 76, 한국역사연구회, 2010, 211~212 쪽. 497 년우산성전투이후고구려 신라양국간의和約이맺어지고그결과로충주고구려비를세운것이라한다.
5 세기후반삼국의전투와대치선 235 으니, 우산성은 496 년이전신라가차지한곳이어야한다. 그러나우산 성을충주로볼경우 496 년이전신라가충주지역을차지한사실을입 증해야하는문제가따른다. 87) 한편이후우산성에대한기록은 540 년 ( 성왕 18) 고구려의우산성이 보인다. 88) 두기록의우산성을같은곳으로본다면고구려가 497 년차 지하여적어도 540 년까지점유하였다고할수있다. 그런데문제는 540 년백제군이과연이곳까지진격하여고구려의우산성을공격할수있겠 는가하는점이다. 물론 525 년 ( 성왕 3) 백제와신라양국이사신을주고 받는등우호관계가유지되었다는전제하에서는큰문제가없다고볼 수있으나, 540 년우산성은정황상다른곳으로보아야할것이다. 그렇다면우산성의위치는 496 년고구려군이우산성을공격하자실죽 이泥河가에서물리쳤다는기록과이듬해고구려가우산성을빼앗았다 는기록에서찾을수있다. 우선 481 년전투에서고구려군을물리친이 하를남한강상류로비정한바있으므로, 우산성은泥河근처여야할것 이다. 그리고 6 세기중반까지충주를포함한이지역은고구려의영유가 지속된것으로보고있어, 충주와우산성을포함한지역은줄곧고구려 가영유하는지역이된것이다. 곧고구려와신라는소백산맥을경계로 하여국경선을이루고있었다는견해국방부군사편찬연구소 89) 에따르면우산성의위치도소백산맥북쪽지역이라할수있다. 현재까지 5세기후반동해안방면을제 외한소백산맥이북에서구체적인신라의흔적이찾아지지않는점도고 려할필요가있다. 우산성의위치비정도이러한사정을고려하면충주 동쪽으로부터남한강상류인정선서쪽사이에서찾아야할것으로보인 다. 90) 백제가우산성전투에원군을보내지않은것은충주지역을상실한 87) 그리고박성현은이때의우산성을구체적으로충주남산성이라하였으나, 이곳에서현재까지는고구려계유물이출토되지않고있어선뜻동의하기힘들다. 88) 삼국사기권 26 백제본기 4, 聖王 18 년 (540) 秋九月王命將軍燕㑹攻髙句麗牛山城不克. 89) 강종훈, 5 세기후반고구려와신라의국경선, 한국고대사국의국경선, 서경문화사, 2008, 119~120 쪽. 90) 신라의북진로의하나인죽령을거쳐단양 - 영춘 - 영월 - 정선에이르는루트를고려할필요가있다. 현재영춘일대에남아있는온달관련설화를주목할수있다. 비록온달산
236 軍史第 87 號 (2013. 6) 이후교통로를확보하지못한이유도있었을것이다. 또한 6 세기들어 백제와고구려의전투가북방에서전개되고더이상충주인근의전투 기사는보이지않는점도참고할수있다. 한편 496 년고구려의공격을받은우산성을백제가구원하지않은것 은접근할수없는위치라는점 91) 과함께다른외적인요인이있었던것 이아닐까한다. 그것은 496 년 ( 소지마립간 18) 봄 2 월가야국이흰꿩 을바친기사를주목할수있다. 92) 이기록은가야와신라가처음외교 관계를갖게되는사건으로주목할수있는데, 6 세기들어대가야등이 한때친신라적외교정책으로전환한배경으로이해할수있다. 93) 487 년 백제의대산성 ( 帶山城 ) 전투 94) 는가라에대한견제와남부가야지역에 대한진출을예고였다. 95) 일본서기顯宗 3 년기사에서보이듯가야의 고구려접근시도와 496 년신라접근은백제로하여금대외정책의위기 감을느끼기에충분하였을것이다. 실제백제는앞서살펴본바와같이 沙井城의축성 (498) 과炭峴設柵 (501) 을통해신라에대비하고있어대외 정책의변화를엿볼수있다. 그렇다면백제의입장에서신라와의군사협력관계를유지하는것은 실익이없이오히려신라주도의외교관계, 그리고신라의영역확장 96) 이 라는결과만가져왔다는점을비로소인식한것이라할수있다. 국방부군사편찬연구소 97) 결국 성이란명칭이輿地圖書이후의인식이기는해도이지역에서고구려군이활동한결과로볼수있기때문에, 우산성을영춘으로비정하고싶다. 91) 鄭載潤, 熊津時代百濟와新羅의關係에대한考察 - 羅濟同盟에대한비판적검토, 湖西考古學 4 5, 호서고고학회, 77 쪽. 정재윤은과현 호산성과함께백제의구원이힘든곳을고구려가의도적으로선택한것이라한다. 이러한고구려의공격방향설정이백제와신라양국의군사협력을무너뜨리기위한계획된것이라하였다 (79 쪽 ). 92) 삼국사기권 3 신라본기 3, 炤知麻立干 18 년 (496) 春二月加耶國送白雉尾長五尺. 93) 鄭雲龍, 熊津時代百濟와新羅, 百濟文化 37, 공주대학교백제문화연구소, 2007, 43~44 쪽. 94) 日本書紀顯宗 3 년 (487) 是歲. 95) 白承忠, 6 세기전반백제의가야진출과정 百濟硏究 31( 충남대학교백제연구소, 2000), p.60. 96) 鄭載潤, 熊津時代百濟와新羅의關係에대한考察 - 羅濟同盟에대한비판적검토 -, 湖西考古學 4 5, 호서고고학회, 2001, 73 쪽. 97) 우산성전투에백제가구원에나서지않은것은양국동맹관계의이상징후로양국동맹
5 세기후반삼국의전투와대치선 237 5세기후반신라주도의대고구려전투는고구려군의남하를일단저지하였지만, 전투결과에따라백제는고구려군과의접전지역을신라가차지하게됨으로써동쪽경계가크게후퇴한결과를가져왔다. 반면신라는금강과지류인미호천일대를확보하게됨으로써 6세기이후삼국전쟁에서우위를차지할수있는기반을마련할수있었다. 4. 맺음말 지금까지 5세기후반삼국의전투양상과대치선에대해살펴보았다. 백제한성함락이후모두 7차례의전투속에 495년치양성전투를제외하면 6차례에걸쳐고구려가신라를공격하였다. 또 6차례중 3차례에걸쳐백제군이신라를구원하고있어, 5세기후반의전쟁양상은고구려의신라공격이라는전제하에이해할수있다. 고구려군의공격루트는 481년고구려의신라공격과이에대한백제 의구원을통해대략적인이해를가질수있다. 종래동해안루트등의 다원적인공격방향을제시해왔지만, 실제충주를경유한루트가유력한것으로국방부보았다. 이점은고구려의군사편찬연구소충주점유와도관련된문제로서충주 고구려비의건립연대에대한배경으로이해할수있다. 484년삼국이회전을치른모산성은진천대모산성이아닌문경고모성으로추정하였다. 충주에거점을둔고구려군이계립령을통해신라를압박하였으나백제의지원으로실패하면서결국충주지역에머무르게된것이다. 이곳에대한공략이실패한후고구려군은 489년북변인戈峴과狐山城공격을통해호산성함락이라는성과를거두었지만, 결국소백산맥에서대치선을이루며 6세기전반까지지속된것이라할수있다. 의와해와고구려 신라의재결합으로보는견해가있다. 朴眞淑, 百濟東城王代對外政策의變化, 百濟硏究 32, 충남대학교백제연구소, 2000, 98~102 쪽.
238 軍史第 87 號 (2013. 6) 494년의살수지원전투는신라군이청주지역에다다른사건이라할수있다. 이로써백제의영역은청주를경계로이서지역에한정되었다. 살수지원전투는신라가향후삼국전쟁에있어기득권을장악할수있는계기가되었음을물론각전투에개입할수있는여지를마련하였다고할수있다. 무엇보다도단시간에가까운축성을통해북진로를확보할수있었다는데의미가있으며, 이에위협을느낀백제가축성을통해신라에대비하는상황으로전개되었다. 모두 7차례의전투를통해 5세기말삼국은청주와소백산맥을연결하는선에서일시대치하는형국을이루었다. 이것은제라동맹이유지되고있는상황으로고구려군의남하를청주지역에서는백제와신라동맹군이, 충주방면에서는신라가전담하는형국으로유지되었을것으로볼수있다. 이점은동맹관계가유지되던상황에서도牛山城전투에백제가구원군을보내지못했던지리적상황을설명할수있으며, 이후백제와신라양국의동맹관계가틈을보이는시점이기도하였다. 그렇지만신라의입장에서는 6세기전반백제와고구려의전투가계속되는시점에더이상의전쟁을벌이지않고내치에전념할수있는계기가되었고, 6 세기중엽에이르러다시시작된삼국전쟁에유리한고지를점할수 있는포석이되었다고할수있다. 국방부 ( 원고투고일 : 2013.4.1, 군사편찬연구소심사수정일 : 2013.5.14, 게재확정일 : 2013.5.22) 주제어 : 제라동맹, 모산성, 살수지원, 니하, 충주고구려비
5 세기후반삼국의전투와대치선 239 <ABSTRACT> ConfrontationlineandtheBatleoftheThreeKingdoms secondhalfofthe5thcentury Kang, Min-sik ThreeKingdomsboundariesin thesecond halfofthe5th centurycould beconfirmedthrough theanalysisofthenamesofthetownsand regions, and theaspectsofthewaramong thethreekingdomsattheend ofthe 5th century. Goguryeo atacked Sila continuously, butsila managed to expanditsteritoryin thesecondhalfofthe5thcentury. In 481, GoguryeoatackedSilatosaveBaekje. Goguryeoarmy'saxisof atack extended tochungju, wheregoguryeobuilta monument. Bythis, thedateofthemonumentcouldbetraced. TheMosan FortBatlewasfoughtin 484. Thebatlesiteisestimatedto beatgomosung( 姑母城 ) in Mungyeong, notatthedaemosansung( 大母山 城 ) in Jincheon. Goguryo army based in Chungju pressed Sila through Gyeripryeong pass( 雞立嶺 ), butitfailed because Baekje supported Sila. In 국방부 489, Koguryoarmyagain atackednorthern 군사편찬연구소 boundaryofgwahyun( 戈峴 ) and Hosansug( 狐山城 ) and occupied Sobaeksanmaek( 小白山脈 ) mountain rangeandholdtheteritoryuntilthe6th century. SilaadvancedtoCheongjuareaafterthevictoryatSalsufield( 薩水之原 ) in 494. Baekje's boundary reached Cheongju and the west of it. Sila established a fortified basearea from which itcould immediately advance north in shortperiod oftime whenever itwanted to. Baeje fortified its fortressestoprepareagainstthepossiblethreatbysila. Through seven batlesattheendofthe5th century, thethreekingdoms could form theirboundaries atchongju and along the Sobaek mountain range. AtCheongju area, Baekjeand Sila formed aliesforces, Sila hold
240 軍史第 87 號 (2013. 6) Chungju area exclusively. At Usansung( 牛山城 ) batle, Baekje failed to sendsupportingtroopsduetothegeographicdificulties. Afterthis, there developed schism in the aliance of Sila and Baeje. In the mid-6th century, Sila could maintain theupperhand when thewarofthe three kingdomsresumed. Key Words:Three Kingdoms war, the boundary, military cooperation, Mosansung( 母山城 ),Salsufield( 薩水之原 ) 국방부군사편찬연구소
신립의작전지역선정과탄금대전투 241 신립의작전지역선정과탄금대전투 이상훈 * 1. 머리말 2. 신립의방어계획과탄금대의지형 3. 탄금대의기상과조선군의방어체계 4. 탄금대전투의전개과정과패배 5. 맺음말 1. 머리말 국방부군사편찬연구소 1592 년 ( 선조 25) 4 월 13 일일본군이쓰시마를출발하여부산으로향 하면서임진왜란이발발하였다. 상륙한일본군은부산과동래를함락시킨후파죽지세로북상하였고, 4월 28일충주의탄금대전투에서승리한후 5월 3일에는한양에입성하였다. 임진왜란초기최대의전투이자조선군에게막대한손실을안긴것이바로탄금대전투이다. 신립 ( 申砬 ) 1) 이이끄는 8,000명이탄금대에서일본군에게패몰당함으로써, 선조는 * 경북대학교아시아연구소전임연구원 1) 신립은 1546 년에출생하여 1567 년무과에급제한후선전관, 진주판관, 온성부사, 함경도병마절도사를거쳐한성판윤으로재직중에임진왜란이발발하자都巡邊使가되었다.
242 軍史第 87 號 (2013. 6) 도성을포기하고북으로피난을가야만했다. 2) 신립이조령의험준함을포기하고, 탄금대에배수의진을친것에대 해서는절대다수가부정적인식을가지고있다. 명나라장수인이여송 은조령을지나면서 이런천혜의요새지를두고도지킬줄몰랐으니, 신립은참으로부족한사람이다 라고하였으며 3), 유성룡은 신립은원래 날쌔고용감한것으로이름이높았으나, 전투의계책에는부족한인물이 었다 고평하였다. 4) 정약용은유배가는길에탄금대를지나면서 신립 을일으키어얘기나좀해봤으면, 어찌하여문을열어적을받아들였는 지? 라며탄식하였다. 5) 이렇듯누가보더라도탄금대보다는조령이방어 에용이하였음은잘알려진사실이다. 그렇다면신립은왜탄금대를일본군과의결전장소로선정하였을까? 신립이조령을포기하고평지인탄금대에진을친이유는크게두가지 로요약된다. 첫째, 신립이과거여진족과의전투에서기병을이용한근 접전에서승리하였으므로일본군과의전투에서도통할것으로판단한것 이다. 둘째, 일본군에비해병력수와훈련도가열세였기때문에이를병 사들의투지로극복하기위해배수진을친것이다. 6) 만약신립이탄금대 에서승리하였다면, 그의작전은훌륭한것으로평가되었을것이다. 7) 조선초기주적은북방이민족이었고, 이들에대한방어및공격을중심으로국방부조선군의편제가이루어졌다군사편찬연구소. 8) 기병과보병은동일한비중으로 2) 왕조시대에국왕과직계가족은국가와운명을같이할수밖에없다. 그러므로선조의파천과임해군및순화군의근왕병모집은근본적으로선조와그직계가족의안위를확보하고, 왕실의국난극복을솔선하기위한당위성에서나온것으로파악된다 ( 신명호, 임진왜란중선조직계가족의피난과항전, 軍史 81, 국방부군사편찬연구소, 2011, 116 쪽 ). 3) 선조수정실록권 26, 선조 25 년 4 월 1 일 ( 경인 ). 4) 柳成龍, 懲毖錄, 서해문집, 2003, 64~68 쪽. 5) 정약용저 ( 민족문화추진회편 ), 탄금대를지나며 ( 過彈琴臺 ), 국역다산시문집 2, 솔출판사, 1994, 189~190 쪽. 6) 이홍두, 임진왜란초기조선군의기병전술, 白山學報 74, 백산학회, 2006, 274 쪽. 7) 신립이패배하였기때문에조령에진을치지않고탄금대에배수진을친것에대한수많은의혹이제기되었던것이다 ( 임철호, 신립설화의역사적의미와기능, 口碑文學硏究 12, 한국구비문학회, 2001, 379 쪽 ). 8) 河且大, 朝鮮初期군사정책과兵法書의발전, 軍史 21, 국방부군사편찬연구소, 1990, 101 쪽.
신립의작전지역선정과탄금대전투 243 편성되었지만, 실질적인공격과방어의핵심은기병이었다. 9) 남방의왜구를방어하는데에도기병은매우효과적인역할을수행하였다. 10) 그리고일본군에비해병력수가부족하고훈련도가낮은급조된병력을이끌고전투를수행하기위해서어쩔수없이탄금대를선택하였다고이해된다. 신립은당대최고의무장으로일컬어졌고, 출전시에는선조가직접보검 ( 寶劍 ) 을하사하며편의종사권 ( 便宜從事權 ) 을부여한인물이다. 11) 이러한인물이조령의이점을포기하고탄금대에배수진을친이유로기병활용외에는아직도명확히밝혀지지않고있다. 따라서본고에서는당시신립의구체적인방어계획은무엇이었고, 탄금대가기병활용외에어떠한이점이있었는지를살펴보고자한다. 당시탄금대의지형과기상이신립의방어계획에어떠한영향을미쳤는지확인하고, 실제탄금대전투는어떠한방식으로전개되었는지를검토하고자한다. 그렇게함으로써신립이조령을포기하고탄금대에배수진을친이유에대한이해가높아지리라기대한다. 2. 신립의방어계획과탄금대의지형 국방부군사편찬연구소 임진왜란이발발하자조선은일본군에대한방어계획을수립해야만했 다. 12) 먼저소백산맥을연하는추풍령, 조령, 죽령을잇는지역에횡적인 9) 盧永九, 朝鮮後期兵書와戰法의연구, 서울대학교박사학위논문, 2002, 17 쪽. 10) 최형국, 朝鮮時代騎兵의戰術的운용과馬上武藝의변화 - 壬辰倭亂期를中心으로 -, 역사와실학 38, 역사실학회, 2009, 6 쪽. 11) 선조실록권 26, 선조 25 년 4 월 17 일 ( 병오 ) 에따르면, 선조가친히신립을전송하면서보검을하사하고, 신상처벌, 병력동원, 군수물자사용을임의대로할수있는권한을부여하였으며, 도성사람들이모두나와이를구경하였다고한다. 12) 이와관련하여임진왜란초기경상도지역에서연변의통신체계와제승방략에의한군사체계가제대로작동하였다고보는견해도있어참고가된다. 이호준, 임진왜란초기경상도지역전투와군사체제, 軍史 77, 국방부군사편찬연구소, 2010.
244 軍史第 87 號 (2013. 6) 방어선을형성하고, 대구에집결한경상도군사들을이일이지휘하게하여일본군의북상을일단저지할필요가있었다. 13) 그다음신립의주력군 14) 으로조령의험난함을이용하여강력한방어선을구축한후, 적의예봉을무디게하여전쟁의주도권을장악하고자하였다. 15) 그러나상주에서이일이패배하자조선의방어계획은차질을빚게되었다. 단월역에주둔하고있던신립은조령방어를포기하고, 충주성을거쳐탄금대로이동하여배수의진을쳤다. 적병이충주 ( 忠州 ) 에침입하였는데신립이패하여전사하였다. 처음에 신립이군사를단월역 ( 丹月驛 ) 에주둔시키고몇사람만데리고조령에 달려가서형세를살펴보았다. 얼마있다가이일 ( 李鎰 ) 이이르러꿇어앉 아부르짖으며죽기를청하자신립이손을잡고묻기를 적의형세가 어떠하였소? 하니, 이일이말하기를 훈련도받지못한백성으로대 항할수없는적을감당하려니어떻게할수없었습니다. 라고하였다. 신립이쓸쓸한표정으로의기가저상되자김여물 ( 金汝岉 ) 이말하기를 저들은수가많고우리는적으니그예봉과직접맞부딪칠수는없습 니다. 이곳의험준한요새를지키면서방어하는것이적합합니다. 라고 하였다. 또높은언덕을점거하여역습으로공격하자고하였으나신립이 모두따르지않으면서말하기를 이지역은기마병 ( 騎馬兵 ) 을활용할국방부군사편찬연구소 13) 실제조선은일본군의주요북상로인추풍령방면에는右防禦使로趙儆, 조령방면에는都巡邊使로신립, 죽령방면에는左防禦使로成應吉을파견하고, 대구에는巡邊使로이일을보내어일본군을저지하게하였다. 14) 모든장수를감독하는都體察使로유성룡이임명되었지만, 유성룡은전투에직접참가하는것이아니므로, 한성판윤이었던신립이都巡邊使가되어조선의주력군을인솔하였다. 유사시京將을파견하여지방군을지휘하게하는것은제승방략의지휘체계가활용된것이다 ( 서태원, 壬辰倭亂에서의地方軍指揮體系, 실학사상연구 19 20, 역사실학회, 2001, 324 쪽 ). 15) 조정은육군을활용하여일본군의북상을조령, 죽령, 추풍령에서차단하고, 수군으로왜선을공격하여일본군의북상을지연시키며, 근왕병을편성하여반격을준비하고자하였다 ( 張學根, 임진왜란기官軍의활약, 韓國史論 22, 서울대학교국사학과, 1992, 79~80 쪽 ; 박재광, 壬亂초기전투에서官軍의활동과권율, 임진왜란과권율장군, 전쟁기념관, 1999, 77 쪽 ; 서태원, 앞의논문 (2001), 324 쪽 ; 이헌종, 申立에대한修正的批判 - 彈琴臺戰鬪를中心으로 -, 東義史學 9 10, 동의대학교사학회, 1996, 96 쪽 ).
신립의작전지역선정과탄금대전투 245 수없으니들판에서한바탕싸우는것이적합하다 라고하였다. 그리고는마침내장계를올려이일을용서하여종군 ( 從軍 ) 하게해서공로를세우도록청하고드디어군사를인솔하여도로충주성으로들어갔다. 군사를인솔하여탄금대 ( 彈琴臺 ) 에나가주둔하여배수진을쳤는데, 앞에논이많아실제로말을달리기에는불편하였다. 16) 적보다열세인상태에서는주변의지형을적극적으로활용하여방어계획을수립하고, 아군에게유리한지형을선점하여적을아군이원하는장소로끌어들이는것이중요하다. 이일은일본군의수가많기때문에조령을이용하여방어를하자고건의하였지만, 신립은기병을활용할수없다는이유로묵살하고탄금대에배수의진을쳤다. 17) 조령의경우부산으로상륙한일본군이한양으로가기위해반드시넘어야하는소백산맥의주요고개이다. 특히조령은부산과한양으로연결하는최단거리의고개이자, 요충지인소백산맥남쪽의상주와북쪽의충주를연결하는가교역할을하였기때문에방어상핵심지역이었다. 만약신립이적정을정찰하지않은상태에서방어계획을수립했다면, 탄금대의배수진은명백한실책이라고할수있다. 그러나신립은단월 역에병력을주둔시켜놓은상태에서조령으로정찰을다녀왔다. 신립은 이일의보고를통해일본군의정보를접수하고, 조령을직접정찰하여국방부군사편찬연구소 일본군의상황을파악한후에야탄금대로이동하였던것이다. 당시외방의군사는모이지않고도성에는전후하여대부분의장정들이 거의징발되었으므로도원수역시군사가없었다. 상주에서패배한보고 가이르고신립 ( 申砬 ) 또한비밀히아뢰기를 적의기세가매우드세니 16) 선조수정실록권 26, 선조 25 년 4 월 1 일 ( 경인 ). 17) 한편기병이평지전에서반드시유리하다고단정할수만은없다. 오히려산악전에서기병을적절히활용할경우보병보다상당한전과를올리기도한다. 그러나조령은 642m 높이의고개로북쪽마역봉 (925m) 과남쪽조령산 (1,026m) 사이에위치하고있다. 따라서조령은너무험준했기때문에기병을적극적으로활용하기에는무리가있었던것으로보인다.
246 軍史 第87號(2013. 6) 도성으로 후퇴하여 지키도록 하소서 라고 하였다.18) 원래 신립은 도성으로의 후퇴를 건의하였으나 탄금대에서 전투가 벌어 진 것을 보면, 당시 신립의 건의는 받아들여지지 않았던 것 같다. <그림 > 1 신립의 방어진지 이동상황 9) 1 국방부 군사편찬연구소 도성으로의 후퇴가 불가한 시점에서 신립은 충주 일대에서 일본군을 가장 효과적으로 방어할 수 있는 장소를 선정해야만 하였다. 이일의 상 주 패배 후, 당시 신립이 고려할 수 있는 방법은 조령, 단월역, 충주성, 탄금대를 중심으로 하는 차후 방어계획의 수립이었다. 그렇다면 충주 일 대 주요 지점의 장단점에 대해 살펴보자. 첫째, 조령을 중심으로 하는 방어이다. 기본적으로 소백산맥의 조령은 천혜의 험지이기 때문에 방어에는 상당히 유리하였다. 충주에서 조령 18) 선조수정실록 권26, 선조 25년 4월 14일(계묘). 19) 기본 사진은 구글 위성사진(http://earth.google.com)을 이용하였다. ①은 충주로 진 입하는 기본적인 길이며 ②는 또 다른 소로이다.
신립의작전지역선정과탄금대전투 247 까지의거리는약 30~40km에해당하며, 도보로 10시간이상행군을해야한다. 신립은 4월 27일단월역일대에주둔하고있었고, 4월 28일탄금대에서전투가벌어지므로, 조령으로이동할시간적여유는하루정도있었다고할수있다. 20) 그러나신립은자신의장기인기병을제대로활용할수없다는점을들어조령방어를포기하였다. 그외에고려할점은조령정상부를중심으로진을칠경우추후보급에불리할수있으며, 추풍령과죽령을통해우회한일본군에의해후방이차단되어고립될가능성이있었다. 21) 가토기요마사 ( 加藤淸正 ) 군은원래죽령을넘어북상하고자하였지만, 실제고니시유키나가 ( 小西行長 ) 군을뒤이어조령을통해충주로진군하였다. 22) 그런데만약고니시군이조령밑에서고전을면치못하였다면, 가토군은계획대로죽령을통해우회하였을가능성이높다. 그랬을경우조령정상부에진을친조선군은고립되어앞뒤에서협공당하는처지에놓였을것이다. 물론이러한과정을통해신립의조선군이일본군의북상속도를늦추어, 한양주변으로조선군이집결하고편성하는시간을벌어주었을가능성도배제할수없다. 그러나 당시외방의군사는모이지않고도성에는전후하여 대부분의장정들이거의징발되었다 23) 라는기록에서보듯이조선군의 동원은제대로이루어지지않고있었다. 이러한상황에서신립은자신이보유한국방부병력을최대한보존하여군사편찬연구소일본군과결전을치루어야만하였다. 둘째, 단월역을중심으로하는방어이다. 단월역일대는지대가그리높지는않지만적당한배후산지가있고앞에는달천이흐르고있어 20) 선조실록과선조수정실록에따르면, 신립은 4 월 26 일에충주에도착하였고, 4 월 27 일에는조령을정찰하였으며, 4 월 28 일에는탄금대전투를벌인것으로되어있다. 21) 조령자체도현재의관문이있는새재외에큰새재, 작은새재, 하늘재등몇개의통로가더있기때문에, 훈련과병력이열세인병사들을데리고이곳을한꺼번에막는것은제한이있는상황이었다 ( 이헌종, 앞의논문 (1996), 23 쪽 ). 22) 일본군의제 1 군은고니시유키나가휘하의 18,700 명으로동래 - 대구 - 상주 - 조령방면으로, 제 2 군은가토기요마사휘하의 22,800 명으로동래 - 경주 - 군위 - 죽령방면으로북상하였다. 한편제 3 군은구로다나가마사휘하의 11,000 명으로다대포 - 김해 - 성주 - 추풍령방면으로북상하였다. 23) 선조수정실록권 26, 선조 25 년 4 월 14 일 ( 계묘 ).
248 軍史第 87 號 (2013. 6) 자연해자역할을한다. 조령을지난일본군이충주로진입하려면반드시거쳐야하는요지이다. 남쪽에서충주로진입하는주요교통로는단월역을경유하는것이분명하지만, 실제충주로진입하는길은대림산우측과남산의좌측사이에난소로가하나더있다. 24) 험난한조령을넘은일본군이이정도소로를넘지못하거나, 이소로의존재를몰랐을가능성 25) 은거의없다고보아야한다. 일본군의일부가우측의소로를이용하여충주성을직접공격하거나단월역에진을친조선군의배후를공격한다면, 조선군은불리할수밖에없었다. 4월 27일신립이단월역앞에진을치고있을때 적이벌써충주로들어왔다 고하는자가있자곧그를베었다. 26) 이는군령의위엄을보여주는실례이지만, 단월역을경유하지않고충주로진입하는또다른길이있음을알려주는방증이기도하다. 이러한상황을막기위해단월역과우측소로를모두지키고자한다면, 원래부터일본군보다소수였던신립의부대는병력이분산되어방어력이더욱약화될수밖에없었다. 셋째, 충주성을중심으로하는방어이다. 충주성은성곽이기때문에일반야지보다기본적인방어력이높을수밖에없으며, 병력을집중할수 있는이점이있다. 그러나고정적인진지이므로기병의다양한진법을 활용하는것에는일정한제한이따를수밖에없다. 국방부군사편찬연구소 27) 그리고동래전투에서보듯이당시일본군의공성능력이상당한수준이었기때문에승리를 장담하기는어려웠다. 일본군이충주성을직접공격하지않고외곽을포위할경우특별한구원군이편성되어있지않던조선군의입장에서고립될 24) < 그림 1> 의 2 번길. 이는대동여지도를비롯한근세지도에서도확인이가능하며, 현재이소로는등산길로이용되고있다. 25) 한반도에서전쟁을수행하던일본군에게한국어습득은필수불가결한것이었으며, 이를위해한국어회화집이만들어질정도였다 ( 김시덕, 그들이본임진왜란, 학고재, 2012, 70 쪽 ). 이와더불어조선인포로들을길잡이로이용하였기때문에소로의존재를충분히알고있었을것이다. 26) 선조실록권 26, 선조 25 년 4 월 17 일 ( 병오 ). 27) 탄금대전투패배후권율의행주성대첩은수성전술을구사하고있는데, 조선전기진법체계의변화를반영하고있다 ( 이홍두, 앞의논문 (2006), 288 쪽 ). 탄금대전투당시는守城보다는기병중심의野戰을선호하였음을알수있다.
신립의작전지역선정과탄금대전투 249 가능성이높았다. 또한일본군의일부가충주성을견제하면서대치하는사이, 축차적으로북상한일본군주력부대가그대로한양으로진격할경우곤란한상황에처할수도있었다. 넷째, 탄금대를중심으로하는방어이다. 탄금대는기본적으로배후가강으로둘러싸여있어후방의습격에대한염려가없고, 훈련이제대로되지않은병사들을한곳에집중시켜둘수있는이점이있다. 그러나험한배후산지가없어방어에그렇게용이하지않고, 퇴각로가없기때문에전투에서패하고나면병력을수습을할여지가없다. 아울러일본군이접근로를틀어막고대치할경우추후보급이제한될수밖에없고, 고립가능성도상당히높았다. < 표 1> 각방어거점의장단점 구 분 방어지형 기병활용 병력집중 추후보급 고립가능성 조령 유리 불리 유리 불리 있음 단월역 유리 제한 불리 보통 보통 충주성 보통 제한 유리 보통 있음 탄금대 보통 유리 유리 제한 있음 국방부이렇게볼때조령, 단월역군사편찬연구소, 충주성, 탄금대모두방어에장단점이존 재하였으며, 특별히우월한방어지점은없었다고할수있다. 기본적으 로조선군은일본군에비해병력이열세였기때문에, 병력을분산하여각개격파당하기보다는병력을결집하여결전을치를필요가있었다. 28) 신립은여진족과의전투에서두각을드러낸당시최고의무장이었다. 이런그가뚜렷한이유없이탄금대에배수진을쳐서조선군의몰살을유도했다고보기는어렵다. 28) 신립의조선군은약 10,000 여명에불과하였지만, 일본군은일차적으로조령 죽령 추풍령으로북상하던고니시유키나가군 18,700 명, 가토기요마사군 22,800 명, 구로다나가마사군 11,000 명만해도 5 만명을상회하였다.
250 軍史 第87號(2013. 6) 국방부 군사편찬연구소 <그림 > 2 탄금대의 지형과 일본군의 예상공격로 9) 2 탄금대 일대의 지형을 보면 탄금대의 배후에는 남한강과 달천이 흐르 고 있고, 전방으로는 넓은 개활지가 펼쳐져 있다. 탄금대와 충주성 사이 에는 충주천과 그 지류가 개활지를 가로지르고 있으며, 충주 시가지 이 외에는 대부분 경작지로 이용되고 있다. 임진왜란 당시의 탄금대 지형을 정확히 알 수는 없다. 그렇지만 일제강점기 탄금대 일대의 지형이 도움을 29) 기본 사진은 네이버 위성사진이며, 오른쪽 상단의 지형도는 朝鮮總督府, 1:50000 地形圖, 京城: 朝鮮總督府, 1918의 일부분이다.
신립의작전지역선정과탄금대전투 251 줄수있다. < 그림 2> 의오른쪽상단지도를보면, 탄금대배후의남한강과달천이외에, 탄금대앞쪽의충주천과오른쪽의호수들이매우발달해있었고, 탄금대주변에모래밭이넓게분포하였음을알수있다. 불과 100년전의지형이현재와상당히달랐던점을주목할필요가있다. 임진왜란이일어날당시는현재보다 600여년전이므로, 강안주변의퇴적작용이훨씬적었을것이다. 따라서남한강, 달천, 충주천등과그지류의깊이와폭은현재보다깊고넓었을것으로추정된다. 그렇다면도보로충주성에서탄금대로이동할수있는길은지금도이용되고있는 탄금대로 하나가거의유일하다. 30) 육로를따라북상한일본군은기본적으로선박을보유하지않았으므로, 탄금대를공격할경우서쪽방향으로진입할수밖에없었을것이다. 한편탄금대는일본군이한양으로진군하기위한주요공격루트가아니었다. 일본군이충주를경유하여북상하기위해서는단월역에서서쪽으로달천을건너면된다. 이에일본군이탄금대의조선군을무시하고북상할가능성도배제할수없다. 그러나충주는중부지방의교통결절지로서일본군이한양으로북상하기위해서는반드시확보해야만하는 곳이었다. 왜냐하면충주를장악하지못할경우보급로가차단되어, 추 후병력과군량수송에막대한지장을초래하기때문이다. 신립도일본군이국방부탄금대에주둔한조선군을군사편찬연구소무시하고북상할수없음을인지하고있 었을것이다. 정리하면, 임진왜란당시탄금대는주접근로가동쪽한곳으로제한되고, 주위가자연해자로둘러싸여측후방의기습에대한염려가거의없는곳이었다. 측후방에대한방어를모두동쪽진입로한곳으로집중시킬수있으므로, 전투력의강화를가져올수있다. 물론전면에는신립이직접통제가가능한기병을중심을배치하고, 그후면에각지에서모여든 30) 물론과거의지형을명확히추정할수는없지만, 대체적으로볼때해안선에가까운섬이사주나사취에의해서육지와연결되는陸繫島의형태를띠고있었던것으로보인다. 실제탄금대주위에는 섬들 이라는지명이남아있다.
252 軍史第 87 號 (2013. 6) 병력을배치하였을것이다. 오합지졸가운데그나마운용이가능한기병의활용과급히징집된병력의심리적안정을위해서는이러한탄금대의지형이조령보다효과적인장소였을지도모른다. 자신이원하는장소로적을유인하여전투를치루는것도장수의주요덕목중의하나이다. 신립은우세한적을탄금대로끌어들여전투를치룬것이다. 3. 탄금대의기상과조선군의방어체계 신립이탄금대를방어거점으로선정하는것에있어고려되지않은점이하나더있다. 그것은바로풍향이다. 전근대전투에있어풍향은지형과함께결정적인역할을하기도한다. 17세기초명 ( 明 ) 의후금에대한반격전쟁에참여한조선군은포수 ( 砲手 ) 를중심으로편성되어초기전투에서큰역할을하였지만, 강한바람이불어사격하기어렵게되면서크게패하고말았다. 31) 그리고임진왜란이후 1624년 ( 인조 2) 이괄 의난당시한양도성을점령한반군과이를진압하기위한관군이도성 서북의안현 ( 鞍峴 : 무악재 ) 에서대치하였다. 이때동풍이불어서북방향으로국방부안현을공격하던반군이군사편찬연구소유리하였으나, 갑자기풍향이서풍으로바 뀌면서안현에서방어하던관군에게유리해졌다. 32) 결국풍향이바뀐시 점을계기로안현전투는관군의승리로끝이났고, 이괄의반란은진압되었다. 33) 안현전투에서관군과반군모두항왜 ( 降倭 ) 34) 를활용하여 31) 노영구, 16~17 세기近世일본의戰術과조선과의비교, 軍史 84, 국방부군사편찬연구소, 2012, 261 쪽. 32) 인조실록권 4, 인조 2 년 2 월 11 일 ( 을미 ); 연려실기술권 24, 인조조고사본말, 이괄의변. 33) 안현전투의전개과정에관해서는이상훈, 인조대이괄의난과안현전투, 한국군사학논집 69-1, 육군사관학교화랑대연구소, 2013 참조. 34) 항왜는항복한일본군이라는의미로, 항왜의중요성은이미임진왜란당시부터인식되어군사다방면에활용되었다 ( 韓明基, 丁卯胡亂무렵, 朝鮮의對日政策과그역사적의미,
신립의작전지역선정과탄금대전투 253 조총을사용하였다. 이러한점을감안하면, 풍향이조선군의주력무기인활과일본군의조총에지대한영향을미쳤음을알수있다. 다시말해풍향은원거리무기의사거리를제한하거나연장시키고, 명중도를낮추거나높이는데결정적으로작용할수있었다고할수있다. 임진왜란당시충주의풍향은어떠하였을까? 풍향은계절별, 지역별편차가큰편이기때문에과거의풍향을단정짓기는어려울수밖에없다. 다만현재의풍향을바탕으로당시의풍향을추정해보기로한다. 내륙도시들은일반적으로봄에바람의속도가가장높게나타나는데, 2월부터 6월까지바람이크게분다. 충주또한이와다르지않으며, 4월에가장큰바람이분다. 35) 1951년부터 2008년까지관측된충주의풍향계수는서풍 > 남서풍 > 북서풍순이며 36), 여름철과겨울철모두서풍이주풍향이다. 37) 즉충주는계절과상관없이서풍이가장많으며, 특히봄철에서풍이강하게부는것을알수있다. 충주는남한강바로아래에위치하고있는데, 남한강이동쪽에서서쪽으로흘러가고있다. 이러한지형특성때문에충주는항시서풍이불어오는지역인것으로보인다. 그렇다면이러한충주지역의풍향을고려하 면서당시조선군과일본군의원거리무기에대해살펴보자. 조선군승 자총통 ( 勝子銃筒 ) 과일본군조총의사거리에대한견해는학자별로약간차이가국방부있다. 일반적으로승자총통의군사편찬연구소경우최대사거리가 600보에달했 으며 38), 조총은최대사거리가 500m 에달했다고한다. 39) 大東文化硏究 54, 성균관대학교대동문화연구원, 2006, 232 쪽 ). 이러한항왜의규모는정확히알수없으나대략 5 천명이넘었던것으로추정되고있으며, 항왜의육상전투력은상당히뛰어났던것으로보인다 ( 제장명, 임진왜란시기降倭의留置와활용, 역사와세계 32, 효원사학회, 2007, 104~108 쪽 ). 35) 윤재옥, 해안도시와내륙도시의계절별바람특성연구, 한국풍공학회 5-2, 한국풍공학회, 2001, 112 쪽. 36) 황규석 길용식 정석원, 8 풍향에대한지역별풍향계수추정, 한국풍공학회논문집 15-4, 한국풍공학회, 2011, 153 쪽. 37) 윤재옥, 앞의논문, 2001, 113 쪽. 38) 李曙, 火砲式諺解, 1635 의勝字銃筒條. 39) 洞富雄, 鐵砲 : 傳來とその影響, 東京 : 思文閣出版, 1991, p.79.
254 軍史第 87 號 (2013. 6) < 표 2> 조선군과일본군의원거리무기 40) 구 분 승자총통 조 총 편 전 최대사거리 766m 500m 380m 유효사거리 150m 100m 80m 승자총통은조선군의대표적인원거리무기로서, 선조초기에경상병 사김지가만들어여진족을물리칠때큰효과를발휘하였던소형총통 이다. 41) 임진왜란때이순신과권율장군도주요화기로사용하였으며, 최대사거리는 766m 에달했다. 42) 그러나승자총통은가늠자와가늠쇠 가없었고 1 분에 1 회정도밖에발사할수없었으며 43), 명중률도그리 높지않았다. 그리고편전 ( 片箭 ) 은일반적인장전 ( 長箭 ) 에비해길이가 짧고사거리가긴화살을의미하는데 44), 380m 까지쏠수있었다고한 다. 한편조총은일본군의전체무기체계에서차지하는수치적비중은 그리높지않았으나, 전술적중요성은도입초기부터상당히주목되었 다. 45) 조총은기존의활보다훨씬원거리에서사격할수있었으며, 명중 률이높았다. 46) 조총은사거리가 100~500m 인데, 명중률이높은거리 는 100m 이내였다. 47) 이러한상황에서서풍이불면, 원거리무기는조선군에게유리하게작용 국방부군사편찬연구소 40) 金良洙, 壬辰倭亂時期의火器硏究, 淸州大碩士學位論文, 2003, 21쪽의 < 표 3> 과김병륜, 망암火車의구조적특성과실효성, 공자학 21, 한국공자학회, 2011, 89쪽그리고노영구, 16~17세기鳥銃의도입과조선의군사적변화, 한국문화 58, 서울대학교규장각한국학연구원, 2012, 115쪽을참조하여작성하였다. 41) 민승기, 조선의무기와갑옷, 가람기획, 2004, 221쪽. 총통의종류에관해서는강신엽, 조선의무기 Ⅰ Ⅱ, 봉명, 2004 참조. 42) 金良洙, 앞의논문 (2003), 17쪽. 43) 노성환, 조총을통해서본한일관계, 동북아문화연구 20, 동북아시아문화학회, 2009, 502쪽. 44) 편전은애기살로도불리며, 일반적인화살의절반정도인 30cm 남짓이다. 대나무를쪼개어만든통아속에편전을넣고사용하였다. 45) 노영구, 앞의논문 (2012), 114쪽. 46) 조총은구경에비해총열이길어추진력이강하여총탄이곧바로날아가고관통력이높았을뿐만아니라조준기로인해명중률도높았다 ( 노영구, 앞의논문 (2012), 114쪽 ). 47) 金良洙, 앞의논문 (2003), 21쪽.
신립의작전지역선정과탄금대전투 255 한다. 물론조총의경우탄환이작아바람의영향을활에비해적게받는다. 그렇다고하더라도순풍을받는조선군의승자총통과활의사거리는길어지고상대적인명중률이높아지는반면, 역풍을받는일본군의조총과활의운용은그만큼제한되게마련이다. 국방부군사편찬연구소 < 그림 3> 원거리무기의사거리와탄금대의풍향 48) 임진왜란당시탄금대일대의지형은동쪽을제외한나머지지형이강 이나호수로둘러싸여있어서, 주접근로는동쪽일수밖에없었다. 탄금 대의조선군은지형상측후방의기습우려가적은상황이었다. 이에가 장전면에기병을배치하고, 그다음창병과궁병을배치한후, 가장후 면에는승자총통을배열하였을것이다. 49) 승자총통을비롯한조선고유의 48) 기본사진은네이버위성사진 (http://map.naver.com) 이며, 오른쪽상단의풍향도는윤재옥, 앞의논문 (2001), 115 쪽의자료를인용하였다. 49) 당시조선군의전술은북방유목민족에대항하기위해기병을주력군으로편성하고, 활과
256 軍史第 87 號 (2013. 6) 총통들은기본적으로명중률에제한사항이많았지만, 집중해서운용할경우일정한지역에포진한적집단에대한탄막사격을가할수있었다. 50) 조선군은먼저승자총통으로적의대오를흐트러놓은다음 51) 기병으로적을몰아세우는전술을준비한듯하다. 기병의공격이여의치않을경우는다시방어진으로돌아와궁병의엄호를받을수있는구조였다. 일본군이탄금대에주둔한조선군을공격하기위해서는개활지를지나야한다. 그다음조선군의승자총통이나활의공격을효과적으로엄폐할수있는충주천의지류까지진출해야한다. 조선군의승자총통은최대사거리가 766m로조총의 500m보다길었지만, 명중률과살상력이떨어졌다. 52) 조선의총통은기본적으로좌우사각오차는크지않았으나, 사거리오차가큰편이었다고한다. 53) 따라서일본군이충주천의지류까지진출하는것에는크게지장이없었을것이다. 문제는충주천지류의둔덕에엄폐한다음, 탄금대를공격하기위해다시둔덕앞쪽으로나아가는상황이다. 일부부대가둔덕을따라조총으로엄호를하겠지만, 흐트러진진영을다시정비하기위해서는적지않은시간이소요된다. 마치 도하작전을하는부대처럼적의공격에노출되기쉬운상황이연출되는 것이다. 국방부그런데탄금대에서충주천군사편찬연구소지류까지의거리가약 630m로, 조선군활의 최대사거리에서벗어나있다. 조선군이충주천지류를넘은일본군이 화기등원거리무기와결합시킨전술체계였다 ( 河且大, 앞의논문 (1990) 참조 ). 전투가발생하면창을든기병이먼저공격을개시하고, 후면에창을든보병이후미를보호하였으며, 좌우측면은騎射兵이엄호하고적에게기습을가할때이들이먼저적의측면을파고드는방식이었다 ( 최형국, 앞의논문 (2009), 15 쪽 ). 50) 김병륜, 앞의논문 (2011), 66 쪽. 51) 신립은 1583 년 ( 선조 16) 에발생한尼湯介의난을진압하면서이미승자총통을사용하여효과를본경험이있었기때문에, 비록승자총통의살상력이나명중률이낮더라도적극적으로활용하려하였을것이다. 52) 유성룡의西厓先生文集권 16, 書壬辰事始末木兒輩 에따르면, 승자총통은소리만요란할뿐명중하지않아조총보다낫다고할수없다고기록되어있다. 53) 김병륜, 조선시대화약무기운용술, 학예지 13, 육군사관학교육군박물관, 2006, 78 쪽.
신립의작전지역선정과탄금대전투 257 진열을정비하는틈을타공격하자면, 오히려조총의사거리에들어가는위험을감수해야한다. 즉일본군은조총부대가충주천지류둔덕을따라엄호하는사이공격부대가강둔덕위로올라가진열을정비할거리적여유를가질수있었던것이다. 이후일본군의공격부대와조총부대가모두강둔덕위로올라와병행공격을한다면 54), 훈련도가높고병력수가많은일본군이유리해질수밖에없었다. 여기에서변수로작용하는것이바로풍향이다. 탄금대전투가벌어진시기는 4월 28일로음력임을감안하더라도서풍이강하게불어오던시기임에틀림없다 (< 그림 3> 참조 ). 이에조선군활의최대사거리는연장되는반면, 일본군의조총최대사거리는줄어들게된다. 조선군은순풍을이용하여기사 ( 騎射 ) 뿐만아니라, 보병의활도일본군이전열을정비하는곳까지화살을날려보낼수있게된다. 일본군은역풍으로조총의사거리나명중률이떨어질수밖에없는상황에놓이게된다. 그렇다면조선군이궁병의엄호하에기병을이용하여적의전열을흐트러트리거나공격하는것이한결수월할수있다. 탄금대일대는논과수렁이많아기병의기동이곤란하였다고한다. 55) 그런데그것은조선군뿐만아니라일본군에게도적용되는사안이다. 일 본군이공격하거나퇴각할경우비록주력이보병이라고는하지만, 기동에국방부제한을받을수밖에없다군사편찬연구소. 측후방기습이제한된지형을역풍속에서 공격해야하는일본군을상대로기병을잘활용한다면조선군의승리도결코무리한것이아니었던것이다. 신립이조령, 단월역, 충주성을모두포기하고탄금대에배수의진을친것은지형과기상을감안할때, 결코 54) 일본군은적과의대치상태에서조총병이먼저사격하고물러나재장전을하면, 이어궁병이활을쏘아조총병의사격장전시간을메웠다. 조총병이지속적으로사격하여적의전열이흐트러지면, 기마병이돌격하고창병이그뒤를따라백병전을벌이는전법을구사하였다 ( 박재광, 전쟁사를다시쓰게한조총, 과학과기술 12, 한국과학기술단체총연합회, 2006, 34 쪽 ). 55) 선조수정실록권 26, 선조 25 년 4 월 1 일 ( 경인 ). 이러한이유로신립이기병을제대로활용할수없어전투에패했다고보는견해도있지만, 신립이사전에이러한지형임을모르고진을친것이라하기는어렵다.
258 軍史第 87 號 (2013. 6) 무모한시도가아니라당시상황에서는최선이아니었을까? 한편단기방어가아니라장기방어를위해서는탄금대지역이타지역보다유리했을지도모른다. 수적인우위를보인일본군이충주주변일대를점령하더라도선박을보유하지못한상태에서탄금대를효과적으로공격할수있는루트는정면밖에없었다. 반면조선군은초기에는방어에어려움이따르겠지만, 추후남한강을통한보급로를유지할수있기때문이다. 56) 남한강을통해군수물자와병력을지속적으로공급받는다면, 임진왜란전체의흐름에서일본군의북상은지체되고조선군의활동은유리한국면으로전개되었을것이다. 4. 탄금대전투의전개과정과패배 탄금대전투당시의상황을기록하고있는선조수정실록을살펴보자. 1 이달 (4월) 27일에적이이미조령을넘어단월역에이르렀는데, 국방부목사이종장 ( 李宗長 ) 과이일이군사편찬연구소모두척후로전방에있다가적에게차단 당하여정세보고가단절되었으므로신립이또알지못하였다. 2 이튿 날 (28일) 새벽에적병이길을나누어대진 ( 大陣 ) 은곧바로충주성으로들어가고, 좌군 ( 左軍 ) 은달천 ( 達川 ) 강변을따라내려오고, 우군 ( 右軍 ) 은산을따라동쪽으로가서상류를따라강을건넜는데병기가햇빛에번쩍이고포성이천지를진동시켰다. 3 신립이어찌할바를모르고곧장말을채찍질하여주성 ( 州城 ) 으로향하여나아가니군사들은대열을 56) 충주에서남한강을따라 10 여 km 를하류로내려가면엄정면목계리에 목계나루 가있다. 조선시대중부지방의주요산물의집산지로남한강변의수많은나루터중가장번성하던나루였다. 인근에는可興倉이위치하여충청도일원은물론경상도에서집산된세곡을보관하고있었다.
신립의작전지역선정과탄금대전투 259 이루지못하고점점흩어지고숨어버렸다. 성중의적이호각소리를세번발하자일시에나와서공격하니신립의군사가크게패하였으며, 적이벌써사면으로포위하므로신립이도로진을친곳으로달려갔는데, 사람들이다투어물에빠져흘러가는시체가강을덮을정도였다. 57) 먼저 1을보면, 신립은단월역에척후를배치하여적정을살피고자하였음을알수있다. 그러나척후가일본군에게차단되어적의정확한규모나이동상황을파악할수없었다. 58) 단월역의조선군척후가고립된것은일본군의일부가대림산과남산사이의우회로를이용하여단월역의배후를차단했음을시사한다. 59) 신립이척후가차단당할경우를감안하여, 이중삼중으로경계태세와연락체계를갖추지못했던것은주요패인중의하나라고할수있다. 다음으로 2를보면, 일본군은좌군, 중군, 우군의 3부대로나누어진군했음을알수있다. 사료에따르면일본군의 3부대는동시에이동한것처럼보이지만, 충주성을공격한중군과달리달천을따라움직인좌군과동쪽산기슭을따라움직인우군은크게우회하였다. 좌군과우군의이동로를보면조선군에게발각되지않기위해의도적으로우회한것 으로여겨진다. 따라서 병기가햇볕에번쩍이고포성이천지를진동시킨것 은충주성을공격한중군일가능성이높다. 국방부군사편찬연구소 마지막으로 3 을보면, 일본군의중군이충주성을공격하여점령하자, 조선군은기병을중심으로충주성을향해공격을감행하였고뒤따르던보병은대열에서뒤쳐졌음을알수있다. 신립을뒤따르던병사들이흩어지고숨어버렸다고기록된점에서조선군의공격의지가약했다고볼수있다. 한편으로이는기병의돌격속도를보병이따라가지못함으로써 57) 선조수정실록권 26, 선조 25 년 4 월 1 일 ( 경인 ). 58) 척후를활용하지않아적에관한정보수집이제대로이루어지지않은점도패배의원인이다 ( 강성문, 幸州大捷에서의權慄의전략과전술, 임진왜란과권율장군, 전쟁기념관, 1999, 125 쪽 ). 59) < 그림 1> 과 < 그림 4> 참조.
260 軍史第 87 號 (2013. 6) 발생하는일시적혼란일수도있다. 60) 조선군의기병이적과의우세한접전을벌일경우뒤따르던보병이합류할가능성이높기때문이다. 그러나이때일본군이일시에나와포위공격하자신립의군대는패배하였다. 신흠 ( 申欽 ) 은신립을따라탄금대전투에참가하였기때문에당시사실을누구보다가장가깝게기록하였을가능성이높다. 61) 신흠은 적이우리군사의좌측으로돌아나와동쪽과서쪽에서끼고공격해오는바람에우리군대가크게어지러워졌다 고하였다. 62) 조선군은일본군이좌측으로돌아나오는것을미처인지하지못해진영이흐트러졌음을알수있다. 척후부대가차단된상태에서일본군의좌군과우군의이동은조선군이미처파악할수없었던것이다. 선조실록에따르면, 적이복병 ( 伏兵 ) 을설치하여아군의후방이포위되어대패하였다 고한다. 63) 한편포르투갈의선교사로서일본에서오랫동안활약하였던루이스프로이스는 고니시유키나가가조선인들이놀라지않도록아무깃발도올리지말고의기 ( 意氣 ) 를잃은것처럼하면서진격시켰고, 추후에깃발을일제히펄럭이게하여공격하였다 고기록하였다. 64) 이를통해볼때일본군의중군은요란히충주성을공격하 여조선군의이목을집중시키고, 좌군과우군은충주성을크게우회하여 매복하고있다가조선군의전열이흐트러진상태에서일제히공격했음을알국방부수있다. 군사편찬연구소 프로이스의기록에따르면, 조선군은진을정비하고달모양으로전투대형을펼쳤으며, 일본군이소수인것을보고일본군의중앙을공격하면서 60) 五衛陳法, 勇怯之勢一 에따르면, 공격할때기병은말을달리고보병은구보로돌진한다고기록되어있다. 따라서보병이기병에뒤쳐진것은흩어진것이아니라속도차에따른자연스러운결과라고할수있다. 61) 정출헌, 탄금대전투에대한기억과두편의 < 달천몽유록 >, 古小說硏究 29, 한국고소설학회, 2010, 154 쪽. 62) 申欽, 象村先生集권 56, 諸將士難初陷敗志. 63) 선조실록권 26, 선조 25 년 4 월 17 일 ( 병오 ). 64) 루이스프로이스의기록에관해서는국립진주박물관, 프로이스의 일본사 를통해다시보는임진왜란과토요토미히데요시, 부키, 2003 참조.
신립의작전지역선정과탄금대전투 261 포위하려하였다 고되어있다. 65) 달모양의전투대형은조선전기전투대형의하나인언월진 ( 偃月陣 ) 으로여겨진다. 66) 조선군이포진한상태에서상대적소수인일본군을포위공격하고자하였고, 이때일본군은조선군의좌우측면을공격하여조선군을무너뜨렸던것이다. 매복한일본군의좌군과우군은조선군의시야가제한된곳을이용하여은밀히이동한것으로보인다. 67) 만약일본군의전군이한꺼번에진군해왔다면신립은섣불리공격에나서지는않았을것이다. 신립은적의규모를오산하여선제공격에나섬에따라패배하였던것이다. 즉, 신립이탄금대에배수진을친것은방어계획상큰문제가없었지만, 척후를차단당해적의규모를제대로파악하지못한상태에서적극적으로공격에나섰기때문에패배한것으로이해할여지가있다. 신립이일본군의중군을선제공격하지않았다면, 오히려패배하지않았을지도모른다. 원래계획대로탄금대에방어진을고수하였다면훨씬효과적이었을것이다. 신립은왜방어를하지않고일본군을선제공격하였을까? 신립은분명일본군의병력이축차적으로증가하리라는사실은알고 있었을것이다. 신립은대규모병력이집결하기전에선발대격으로충주성을국방부공격한일본군의중군을군사편찬연구소먼저제압하여사기를올리고하였던것으로 보인다. 조령을통과하여강행군을지속한일본군은충주성을점령하긴하였지만, 배후의탄금대에조선군이진을치고있었기때문에휴식을취하지못하고또다시공격에나서야만했다. 68) 충주성을공격한일본군의 65) 국립진주박물관, 앞의책 (2003), 211 쪽. 66) 최형국, 앞의논문 (2009), 26 쪽. 67) 선조실록권 26, 선조 25 년 5 월 10 일 ( 기사 ) 에따르면, 선전관민종신은선조에게탄금대전투의패배원인으로적이새재를넘어와밤중에돌격해왔기때문에패배하였다고하였다. 이를통해볼때일본군의좌군과우군은중군과달리야간을이용하여은밀히매복하고있었을가능성이높다. 68) 일본군은 4 월 13 일부산에도착하여 4 월 28 일충주에서전투를벌였다. 그러므로 15 일간직선거리로만 230km 가넘는거리를행군해왔다. 당시일본군이조선군의규모가만
262 軍史 第87號(2013. 6) 국방부 군사편찬연구소 <그림 > 4 탄금대 전투의 전개과정 규모가 그리 많지 않음을 본 상태에서, 풍향도 순풍이라 기병을 활용하 여 적극적으로 공격에 나섰던 것이다. 남한강과 인접한 탄금대 일대는 길이 협소하고 논과 수렁이 많아 기병을 운용하기에는 적합하지 못하였 다고 한다. 그러나 탄금대에서 충주성 방향으로 좀 더 동쪽으로 이동하면 기병을 활용하기에 큰 무리가 없었을 가능성이 있다. 그렇다면 일본군의 좌군과 우군의 매복이 없었다면, 신립의 선제공격은 성공할 수 있었을까? 만치 않은 것을 보고 적지 않게 주저하자, 고니시 유키나가는 사기를 진작시키기 위해 병사들을 격려하였다고 한다(국립진주박물관, 앞의 책(2003), 211쪽).
신립의작전지역선정과탄금대전투 263 신립군은일반적으로충청도병사 8,000명을중심으로구성된것으로알려져있다. 그러나신립이한양에서충주로내려올때인솔해온병력도수천명에달했다고전해진다. 69) 그리고앞서상주에서패배한이일의경상도병사도일부합군하였음을감안해야한다. 70) 따라서충청도병사외에정확한추가병력을단정지을수는없지만, 약 10,000여명에달했던것으로추정된다. 탄금대전투이후조령을담당하던훈련주부 ( 訓練主簿 ) 신충원이 신립은조령을지키지않고달천 [ 탄금대 ] 에주둔하여한차례의접전으로 1만군사를잃어버렸다 고상소문을올린점도이를방증한다. 71) 한편고니시유키나가의일본군제1군은큐슈의병력을중심으로 18,700명이었다. 그런데단월역을점령한후부대를나누어, 고니시유키나가가중군을, 소요시토시 ( 宗義智 ) 가좌군을, 마츠우라시게노부 ( 松浦鎭信 ) 가우군을담당하였다. 72) 그렇다면당시고니시군의병력구성을어떠했는지살펴보자. < 표 3> 고니시유키나가군의병력구성 73) 장수명병력수합계 고니시유키나가 ( 小西行長 ) 7,000 명 소요시토시 ( 宗義智 ) 5,000명마츠우라시게노부 ( 松浦鎮信 ) 3,000명국방부군사편찬연구소 18,700명 아리마하루노부 ( 有馬晴信 ) 2,000 명 오무라요시아키 ( 大村喜前 ) 1,000명 고토스미하루 ( 五島純玄 ) 700명 69) 선조수정실록권 26, 선조 25 년 4 월 1 일 ( 경인 ) 에는, 신립이거느린병사는도성의무사와활을잘쏘는자가수천명이었으며, 인근고을에서거둔군사가 8,000 명이었다고기록되어있다. 70) 선조수정실록권 26, 선조 25 년 4 월 1 일 ( 경인 ) 에는, 이일이상주에서병사를불러모았을때수백명에불과하였으나, 추가로모집하여대오를편성할때는총수가 6,000 여명이었다고기록되어있다. 71) 선조실록권 28, 8 월 14 일 ( 갑인 ). 72) 徐仁漢, 壬辰倭亂史, 國防部戰史編纂委員會, 1987, 50 쪽. 73) 일본군의병력구성은中村榮孝, 日鮮關係史の硏究 ( 中 ), 東京 : 吉川弘文館, 1969, 104 쪽과국립진주박물관, 앞의책 (2003), 191~192 쪽참조.
264 軍史第 87 號 (2013. 6) 중군인고니시의병력이 7,000 명, 좌군인소의병력이 5,000 명, 우군 인마츠우라의병력이 3,000 명이다. 나머지병력은예비대내지는전투 지원대의역할을수행하였을것이다. 이러한부대편성때문에일본군의 규모에대한왜곡현상이나타났다. 충주성을공격하여점령한일본군의 중군 7,000 명은충주성에도일정한부대를남겨두어야만했다. 74) 이에 조선군 10,000 여명은상대적병력우위를점할수있었던것이다. 일본군이충주성을공격하여함락할경우진영은흐트러질수밖에없 다. 신립은일본군이충주성을점령한전후가결정적전투시점이라고 확신했던것같다. 기병을활용에자신이있는신립은순풍을타고공격 을감행하였다. 이는그이전북방의여진족을공격할때에도자주사용 하던전술이었다. 75) 신립은 1583 년경원부 ( 慶源府 ) 가여진족에게포위 되자경기병을거느리고구원하였으며, 또훈융진 ( 訓戎鎭 ) 이포위되자구 원을나가적을활로공격하며성안의병사와더불어공격하였다. 76) 이 후종성 ( 鍾城 ) 의요새가포위되자경기병을거느리고구원에나서적을 물리쳤다. 77) 이렇듯신립은적이성을포위공격하며전열이흐트려져있 을때기병으로돌격하여적을물리치는전법에아주능숙했다. 전면의기병이먼저돌격을하고, 뒤에위치한보병도전진해나갔다. 기병과보병의속도차에의해조선군의진영은흐트러지게마련이다. 이때를국방부놓치지않고, 고니시는군사편찬연구소좌군과우군에게공격신호를보냈다. 이에 조선군의좌우측면에매복해있던일본군의공격이시작되었고, 조선군 기병과대치하려던중군과충주성에있던잔류병도총공격에나섰다. 좌 우측익이공격당한조선군은여지없이무너졌고, 달아날곳은탄금대로 되돌아가는방법밖에없었다. 그러나이미전세가기운상태에서배수진을 74) 중군, 좌군, 우군의편성을최초부대구성에따라했는지는알수없으나, 부대의효율적지휘를위해건제를유지하였을확률이높다. 또한탄금대전투이전에몇차례전투를치루었기때문에실제병력은 7,000 명보다다소줄어들어있었을것이다. 75) 조선전기여진족에대한기병전술은李弘斗, 朝鮮初期野人征伐과騎馬戰, 軍史 41, 국방부군사편찬연구소, 2000; 盧永九, 앞의논문 (2002); 최형국, 앞의논문 (2009) 참조. 76) 선조수정실록권 17, 선조 16 년 2 월 1 일 ( 갑신 ). 77) 선조수정실록권 17, 선조 16 년 5 월 1 일 ( 임오 ).
신립의작전지역선정과탄금대전투 265 쳐놓았기때문에더이상재기할수없었다. 신립이탄금대전투에서패배함으로써조선의중앙군주력은상실되었고, 이후임진왜란의전개에상당한영향을미쳤다. 78) 탄금대전투의패배원인으로신립이밤낮으로잠을잤다 79), 신립의군율이해이했다 80), 장수와병사간의소통이되지않았다 81), 신립이술에취해있었다, 82) 신립이포악하고일본군을업신여겼다 83) 등등장수로서의자질을언급한견해도많이제시되었다. 84) 그렇지만이는대부분사실과거리가멀다. 신립은도망치거나 85) 유언비어를퍼뜨리는 86) 병사는가차없이참수하였으며, 하극상을일으킨 87) 병사또한참수하여군령을엄히하고사기저하를막는데주력하였다. 물론적정을제대로파악하지못해일본군에게포위를당한점, 기병을중심으로돌격을감행하여스스로진영을무너뜨린점, 배수진으로인해퇴각로가없어부대재편성이불가했던점등은장수로서비난받을수밖에없다. 특히당대의인물이신립이조령을포기하고탄금대를선택한것은잘못이었다고평가했던점에서더욱그러하다. 88) 그렇다고 78) 임진왜란은조선의군제에도큰변화를주었다. 임진왜란이전의공병제가임진왜란이후에는사병제로, 番上병제는長番병제로, 기병중심에서보병중심으로변화되었던것이다 ( 김종수, 임진왜란전후중앙군제의변화, 軍史 84, 국방부군사편찬연구소, 2012). 79) 국방부朴東亮, 寄齋史草下, 국역대동야승군사편찬연구소 13권, 민족문화추진회, 1974, 203쪽. 이는패 전에대한책임을신립에게돌리고싶던보고였던것으로보이는데, 사관박동량은그대로史草에옮겨적었다 ( 정출헌, 앞의논문, 153 쪽 ). 80) 선조실록권 140, 선조 34 년 8 월 28 일 ( 계사 ). 81) 선조실록권 65, 선조 28 년 7 월 24 일 ( 을미 ). 82) 선조실록권 185, 선조 38 년 3 월 23 일 ( 정유 ). 83) 선조수정실록권 26, 선조 25 년 2 월 1 일 ( 임인 ). 84) 신립은 20 여년에걸쳐무장으로서전투에서대부분승리를거두었고군인으로서자세가흐트러지지않았으므로, 탄금대패전의과오만부각시켜무능한장수로몰아세우는결과론적인식은지양해야할것이다 ( 이헌종, 앞의논문, 84 쪽 ). 85) 선조수정실록권 17, 선조 16 년 2 월 1 일 ( 갑신 ). 86) 선조실록권 26, 선조 25 년 4 월 17 일 ( 병오 ). 87) 선조실록권 22, 선조 21 년 10 월 15 일 ( 을미 ). 88) 한편유성룡은징비록에서신립의탄금대선정을비판하였지만, 그보다근본적인원인으로남방의制勝方略의폐해를언급하며결국鎭管體制로복귀할것을주장하기도하
266 軍史第 87 號 (2013. 6) 하더라도신립의장수로서자질이나전략전술능력이부족했다고단언하기는어렵다. 최초한양으로의철수를거부당한상태에서충주일대에서방어를해야했던점, 탄금대의지형이방어와기병활용에유리했던점, 충주의주풍향이서풍이어서원거리발사무기에유리했던점등을감안하면, 신립이탄금대로전투장소를선정한것은나름대로의판단기준에따른합리적선택과정이었던것이다. 5. 맺음말 1592년임진왜란이발발하자, 조정은일본군의북상을저지하기위해신립을파견하였다. 신립은최초조령에서일본군을방어하려고하였으나, 기병을활용할수없다는점을들어충주의탄금대에배수진을쳤다. 결국신립이탄금대에서일본군에게패배함에따라, 선조는도성을버리고북으로피난을가야만했다. 이에신립은조선을위기에몰아넣고자질이 부족한부정적인물로인식되고말았다. 신립이탄금대에배수진을친이유는자신의장기인기병을활용하고, 오합지졸인국방부병사들을한곳에군사편찬연구소집결시켜놓기위함이었다고알려져있다. 본고에서신립이탄금대에진을친또다른이유를확인해본결과, 지 형과기상이중요한선정요소로작용하였음을알수있었다. 신립은도성으로의후퇴가좌절된상황에서조령, 단월역, 충주성, 탄금대등의장단점을심사숙고하였던것같다. 조령은방어에는용이하였지만, 기병을활용할수없고고립될가능성이높았다. 단월역또한방어에용이한편이었지만, 충주로진입하는우회로가존재하였기때문에 였다 ( 선조수정실록권 49, 선조 27 년 3 월 29 일 ( 정미 )). 이와관련하여조정기, 西厓柳成龍의國防政策硏究, 단국대학교박사학위논문, 1990; 金九鎭, 조선시대 6 鎭방어전략 - 制勝方略 체제의연구 -, 白山學報 71, 백산학회, 2005 참조.
신립의작전지역선정과탄금대전투 267 병력을분산하여주둔시켜야하는부담이있었다. 충주성은평지보다는방어가수월한편이지만, 고립될가능성이높고기병을활용하는것에제한이있었다. 당시탄금대지역은주변의강과호수가지금보다발달하여, 접근로가동쪽한곳으로제한되어있었다. 그리고충주지역은대부분서풍이부는지역으로봄철에는풍속이더욱강하였다. 신립은일본군이동쪽에서서쪽으로진입할수밖에없고, 일본군의조총을제한시킬수있으며, 조선군의기병과궁병을효과적으로활용할수있는탄금대를선택하였다. 이러한그의전투장소선정은당시상황에서는적절했던것으로보인다. 한편고니시유키나가는병력을중군, 좌군, 우군으로나누어, 좌군과우군은은밀히기동하여매복하게하였다. 신립은적의매복을인지하지못하고, 적의병력수가적은것만보고탄금대에서보다전진하여공세적으로대응하였다. 그러나이때일본군의매복작전이성공하여조선군은대패하고말았다. 신립은척후부대가일본군에게차단되어적정을제대로인지할수없었고, 적의규모를오산하여선제공격에나섬으로써패배하고말았다. 배수진을친까닭에병력을재편성할기회조차없었다. 신립이탄금대전투에서패배한점은장수로서비난받아마땅하다. 그 렇지만신립의장수로서의자질이나탄금대에배수진을친것자체까지한꺼번에국방부매도해서는곤란할군사편찬연구소것이다. 신립은당시조선최고의장수였고, 지형과기상을고려하여탄금대에배수진을쳤으며, 일본군의선봉대를섬멸하고자과감히공격에나섰던인물이었던것이다. ( 원고투고일 : 2013.3.28, 심사수정일 : 2013.5.14, 게재확정일 : 2013.5.22) 주제어 : 임진왜란, 신립, 탄금대전투, 전투장소, 전술, 조선, 일본군, 조령, 충주, 상주
268 軍史第 87 號 (2013. 6) <ABSTRACT> TheselectionofabatleplaceofShinlip( 申砬 ) andthetangeumdae( 彈琴臺 )Batle Yi,Sang-hun The Japanese Invasion broke outin 1592.Itwas defeated although shinlip( 申砬 )wasstationed totangeumdae( 彈琴臺 )ofchungju( 忠州 ).Why was shinlip stationed to tangeumdae ofchungju? Itis thatgeographical featureandtheweatheractedheavily.tangeumdaehadonlyoneapproach ofjapanese army( 倭軍 ). And japanese musket( 鳥銃 ) was ineficient-like because of the wind. Shinlip chose tangeumdae which can utilize a trooper( 騎兵 ) efectively. It is concluded that batle place selection of shinlip was the best. Probably, the nature of general( 將帥 ) must be reappraisedalthough shinlipwasdefeatedbythebatle. KeyWords:the Japanese Invasion of1592~1598( 壬辰倭亂 ),Shinlip( 申砬 ), Tangeumdae( 彈琴臺 )Batle,abatleplace,Tactics,Chosun( 朝 鮮 ),Japanese army,choryeong( 鳥嶺 ),Chungju( 忠州 ),Sangju 국방부군사편찬연구소 ( 尙州 )
태평양전쟁기미국의對일심리전과일본인의반응 269 태평양전쟁기미국의對일심리전과 일본인의반응 장회식 * 1. 서론 2. 심리전기구및삐라의운반수단과수량 3. 삐라속에담긴메시지 4. 일본인의반응 5. 결론 국방부군사편찬연구소 1. 서론 전쟁의종류에는무력전, 심리전, 자원전등다양한형태가존재한다. 특히전시에적국인을대상으로실시하는심리전은상대국의정치, 군사, 경제, 사회, 역사, 문화, 예술, 외국어등다양한분야에걸친전문가들과외국인등이총집결하여수행하는특징을가지고있다. 1) 이와같이 * 광운대학교강사 1) 일반적으로 심리전 (psychological warfare 또는줄여서 psywar) 과 선전 (propaganda) 이란용어는종종혼용되어사용된다. 두용어모두전시에사용되나전자가군사적인성격이더강하며태평양전쟁기미군이주로사용했다. 이논문에서는 심리전 과 선전 을
270 軍史第 87 號 (2013. 6) 융합작전의특성을가진심리전은오랫동안전쟁사연구자들사이에서관심의대상이되어왔다. 근대이후일본이참전한전쟁중가장규모가크고많은희생자를낸태평양전쟁 (1941~45) 에서당국이미국을대상으로심리전을실시한것처럼미국도일본에대해대규모의심리전을전개했다. 그런데여기서미국의대일심리전을논할때주목할부분은일본의항복결정과상관관계에있다는점이다. 1941년 12월 8일, 일본군의진주만기습공격을계기로미국과일본은전쟁상태에돌입했다. 개전초기일본군은일시적으로승리를거뒀으나, 얼마후군사력의열세등으로인해점차패색이짙어졌다. 결국일왕히로히토는 1945년 8월 14일에전쟁을종결하는결단을내렸다. 소위 성단 ( 聖斷 ) 으로불린일왕의결단배경에는일본군의전력약화, 미군의공습과원자폭탄투하, 소련의참전등여러가지요인이있으나, 이외에도특별한외부적요인이있었다. 8월 14일일왕이항복을결정한이유중에하나는 8월 13일오후부터 14일오전에걸쳐미군기가수도인도쿄등지에살포한삐라가군의손에들어갈경우쿠데타가일어날가능성이있었기때문이었다. 2) 제 1 차세계대전이후본격적으로실시된심리전에서삐라가국가원수 의항복결정에영향을미친사례는아마태평양전쟁기미군이일본에살포한국방부삐라가유일할것이다군사편찬연구소. 이처럼삐라의중요성에도불구하고기존 연구에서는미국이일본을대상으로실시했던심리전과일본인의반응에대한종합적인분석이이루어지지않고있다. 3) 이글은미국이일본인의 혼용하여사용하기로한다. 2) 寺崎英成, マリコ テラサキミラー, 昭和天皇独白録 寺崎英成御用掛日記, 文藝春秋, 1991 年, p.133. 3) 현재까지미국이일본본토에대해실시했던심리전에관한한글연구서는거의보이지않는다. 외국어연구로는일본본토전체를대상으로한미국의심리전에관한것은없으나, 미국이일본과지상전을벌인지역인오키나와를대상으로실시한심리전에관한연구로大田昌秀, 沖縄戦下の米日心理作戦, 岩波書店, 2004 年이있다. 오타의연구는미국이일본에대해실시한심리전과일본인의반응에관한종합적인분석이결여되어있다. 태평양전쟁기연합국인미국, 영국, 호주가일본군과민간인을대상으로살포한삐라가작성된과정과일본인의반응을분석한최신연구로는土屋礼子, 対日宣伝ビラが語る
태평양전쟁기미국의對일심리전과일본인의반응 271 사기를저하시켜전쟁을조기에종결하거나또는적의항복을유도하는 것을목적으로일본에살포한삐라가일왕의항복결정에일정부분영향 을주었다고가정한다. 이가정이가능하다면미국이일본을향해실시 한심리전과이에대한일본인의반응은태평양전쟁사연구분야에있어 서중요한과제로다루어질필요가있다. 이논문은이상과같은문제의식을가지고미국의대일심리전과일본 인의반응에관해분석하는것을목적으로하고있다. 미국의심리전수 행의구체적인매체로는삐라와단파및중파방송이있었으나, 전시기 일본당국은미국이일본본토를향해심리전을전개할것을미리예상 하고일찌감치일본인들이소유하고있던단파수신기중대부분을몰수 한상태였고, 미국의중파방송을듣지못하도록방해전파 (jamming) 시 스템을가동하는등강력한조치를취했다. 4) 전후미국이일본인을대상 으로실시한인터뷰자료에의하면, 응답자의 91% 가미국의중파방송 을듣지못했으나, 약과반수인 49% 가미군삐라를접한것으로나타났 다. 5) 결국일본국민중극소수만샌프란시스코와하와이에서송출된단 파및사이판의중파방송을들을수있었으나, 삐라는훨씬더많이노 출되었다. 따라서본고에서는당시일본사회에서나타난미국의심리전 국방부군사편찬연구소 太平洋戦争, 吉川弘文館, 2011 年이있다. 미국과일본의전쟁을 인종전쟁 의시각에서연구한 John Dower, War Without Mercy: Race and Power in the Pacific War(New York: Pantheon, 1987) 은미국의국내선전에서나타난일본인의이미지와일본의對미선전속의이미지를비교하여분석하고있으나, 미국이일본에대해실시했던심리전에관한내용은거의보이지않는다. 더글러스맥아더장군의연합국남서태평양군사령부의심리전과전후일왕제구상에관해서는필자의논문인張會植, マッカーサー軍の対日心理作戦と天皇観, 季刊戦争責任研究, 第 41 号, 2003 年 9 月이있고, 맥아더군이태평양지역의일본군을대상으로실시한심리전에관한대표적인연구로는 Allison Gilmore, You Can't Fight with Bayonets: Psychological Warfare against the Japanese Army in the Southwest Pacific(Lincoln & London, 1998) 이있다. 4) 전시기일본국내에는약 500 만대의라디오가있었다. 단파수신기는약 500 대가있었으나, 일본정부는외국의단파방송수신을금지했다. 당시일본국내상황에관해서는北山節郎, ピース トークー日米電波戦争, ゆまに書房, 1996 年, 60~70 쪽참조. 5) 米国戦略爆撃調査団, The United States States Strategic Bombing Survey ( 太平洋戦争白書 )( 第 7 巻 ), 日本図書センタ -, 1992 年, 127~28 쪽.
272 軍史第 87 號 (2013. 6) 매체에대한접근성을고려하여삐라를중심으로분석하고자한다. 이글의분석내용은첫째, 미국의대일심리전에관여한기구및일본에투하된삐라의운반수단과수량이다. 둘째, 대표적인삐라의내용을분석하고그속에는어떤메시지가담겨있는지에관해다룬다. 셋째, 미국의대일심리전의목적은일본인의전쟁의지를저하시켜전쟁을조기에종결시키거나항복을유도하는데있었으므로삐라에대한일본인의반응이중요한분석대상이다. 여기서는먼저삐라에대해일본당국이취한대책을살펴본후국가원수인일왕과일반국민의반응에대해알아본다. 이논문에서는미국의대일심리전관련인물가운데주요인사의보고서 ( 미국스탠포드대학교후버연구소자료관소장 ), 종전후미국전략폭격조사단 (USSBS) 이일본에서수행한조사보고서와인터뷰자료 ( 일본히토츠바시대학교경제연구소소장마이크로필름 ), 일본정부각기관의문서, 일왕을지근거리에서보좌한인사들의회고록, 전시기발행된일본신문등미국과일본측의 1차사료를주로활용하여분석하고자한다. 이연구의의의는, 먼저미국의대일심리전에대한기존연구가지니 고있는개별주제중심또는오키나와라는특정지역에치중된분석의 한계를보완하기위해본토전체를대상으로종합적고찰을시도함으로써국방부, 태평양전쟁기미국이실시한군사편찬연구소대일심리전의전반적흐름을이해하는 데도움을주는것에있다. 또한당시더글러스맥아더장군이지휘하던연합국남서태평양군사령부 ( 이하 맥아더군 ) 에서일본에대한심리전에종사한많은요원들이 1950년발발한한국전쟁에서도맥아더의지휘아래심리전을수행한점그리고미군이대일심리전에서가장성공적인사례로든 < 공습예고삐라 > 가한국전쟁에서도다시살포되어 성공한정책 이라는평가를내렸던사실에서볼때한국전쟁시실시된미국심리전의전사 ( 前史 ) 를이해할수있게해준다. 6) 6) 이임하, 적을삐라로묻어라 - 한국전쟁기미국의심리전, 철수와영희, 2012 년, 353 쪽.
태평양전쟁기미국의對일심리전과일본인의반응 273 2. 심리전기구및삐라의운반수단과수량 전시기태평양전선의일본군과후방의일본인을향해실시한미국의심리전기구는다양하게존재했는데심리전영역을둘러싸고정치적다툼을보이는것이특징이다. 우선미국정부의공식선전기관은 1942년 6월에설립된전시정보국 (OWI) 이었다. 이기관은워싱턴의본부이외에샌프란시스코, 하와이, 사이판등지에지부를두었다. 전시정보국은설립당초국내 외선전모두를담당하였으나, 전통적으로선전에대해부정적인이미지를가지고있던야당인공화당의일부의원들이중심이되어대내선전용예산을대폭삭감한결과, 1943년초부터기구가축소되어대외선전만을담당하는기구로전락했다. 정치적야심이강했던공화당성향의군인인맥아더도민주당출신인프랭클린루즈벨트정권이만든전시정보국이자신의휘하에서일하는것을탐탁지않게여겨요원들의활동을금지시킨일화는유명하다. 7) 선전의내용면에서보면, 전시정보국은소위 백색선전 (white propaganda) 으로불리는공개적인부문을담당했다. 전시정보국과는달리같은시기에국방부통합참모본부산하의 조직으로설립된전략국 (OSS, 현정보기관 CIA 의전신 ) 은 흑색선전 (black propaganda), 파괴활동, 특수작전, 첩보활동, 유언비어유포국방부군사편찬연구소 등주로비밀활동에속하는임무를수행했다. 전략국또한전시정보국과 유사한이유로맥아더사령부내에서활동이금지되어주로미국본토, 버마 ( 현재의미얀마 ), 중국, 인도등지에서대일비밀공작업무를수행했다. 8) 일본군과싸우던태평양전선의미군은각사령부에별도로심리전부서를운용하는체제를유지했다. 남서태평양전선에는 1944년 6월육군의맥아더군이심리전부 (PWB), 중남태평양방면은평소맥아더와경쟁 7) 張會植, マッカーサー軍の対日心理作戦と戦後天皇制構想, 一橋大学大学院修士論文, 2003 年, 5 쪽. 8) 위의논문, 같은쪽.
274 軍史第 87 號 (2013. 6) 관계에있던체스터니미츠제독이이끄는태평양해군사령부 ( 이하 니미 츠군 ) 가심리전부 (PWS) 를각각설치하여대일심리전에임했다. 두심 리전부는태평양전선에서육군과해군의심리전을각각분담했다. 각전 선의사령부에설치된심리전부에는미군과일본전문가이외에도본국 의일본계 1, 2 세와태평양전선에서미군에잡히거나투항해온일본군 포로등이심리전활동에참여했다. 9) 심리전에적군포로를이용한것은 명백히전시포로의대우에관한전쟁법규위반이었으나, 당시영국, 독 일의경우와마찬가지로미국도이를용인했다. 맥아더군이일본에투하한최초의삐라는전쟁후반인 1944 년 10 월 필리핀근해의레이테해전에서일본군을대파한사실을알리는신문형 태의삐라 < 낙하산뉴스 > 의호외로알려졌다. 그러나일본에본격적으로 삐라가투하된시기는필리핀중심부인루손섬을점령한후일본본토에 대한공략을준비하던 1945 년에들어서였다. 이렇게일본에살포된삐 라의주요운반수단으로서는맥아더와함께작전을펼치던극동공군 (FEAF) 의 B-24 와 B-25 그리고해군의함재기가동원되었다. 10) 또한 니미츠군소속폭격기와함재기그리고제 20 공군의 B-29 도참가했 다. 11) 9) 위의논문, 5, 10쪽. 국방부군사편찬연구소 10) Bonner Fellers, Report on Psychological Warfare Against Japan, Southwest Pacific Area, 1944-1945 ( 이하 Report ), 15 Mar. 1946, Bonner F. Fellers Collection, Archives of Herbert Hoover Presidential Library and Hoover Institution on War, Revolution and Peace, Stanford University, California. 미국스탠포드대학교후버연구소내자료관에소장되어있는 Bonner F. Fellers Collection은소량으로별도의파일명이따로존재하지않는다. 11) Joint Intelligence Center, Leaflets Dropped and Target Areas(5 Mar. 1945 to 16 Aug. 1945), U.S. Strategic Bombing Survey(Pacific): Records and Other Records, 1928-47, Microfilm Publications M1655(National Archives; Washington, 1991), Institute of Economic Research, Hitotsubashi University ( 이하 USSBS Records ), Roll 136. 미국전략폭격조사단자료인 USSBS Records는 1991년국립공문서관 (NARA) 이원본을마이크로필름으로촬영한것이다. USSBS Records에는미국조사단의보고서이외전시기일본정부가작성한방대한문서가수록되어있어태평양전쟁사연구에귀중한자료이다. 본고에서는일본히토츠바시대학교경제연구소가미국으로부터구입, 소장하고있는마이크로필름을이용하였으며, 이자료는
태평양전쟁기미국의對일심리전과일본인의반응 275 일본에투하된삐라의수량에관한정확한통계는존재하지않는다. 급박하게돌아가는전시상태에서삐라통계를조직적으로관리하는일이쉽지않았던점이주요원인일것으로짐작된다. 그결과현재맥아더의육군과니미츠의해군심리전부의통계는불완전한형태로만존재한다. 맥아더와니미츠의심리전부통계에서나타나는공통점은, 전쟁막바지인 1945년 6월부터 8월사이에집중적으로삐라를제작, 본토에투하했다는점에있다. 먼저, 맥아더군이제작및투하한삐라는 < 표 1> 에나타난바와같이약 2억 7천 2백만장으로파악되고있다. 하지만태평양전선의일본군과본토의일본인들에게각각얼마만큼투하하였는지구체적으로구분되어있지않아서본토에살포된삐라의수량을가늠할수없는상태이다. 삐라의총수에대해서는맥아더군이태평양전선의일본군을대상으로실시한심리전을연구한엘리슨길모어가약 4억장의삐라가제작되어일본군에게살포되었다고주장한점을고려할경우, 맥아더군이태평양전선및일본본토를향해살포한삐라는적어도 4억장이상일것으로추정된다. 12) < 표 1> 맥아더군에의한시기별삐라제작및투하 기간수량 ( 장 ) 비고계 272,000,000 국방부군사편찬연구소 1944 년 12 월까지 12,691,023 투하량 1945 년 1 3 월 31,667,000 1945 년 4 6 월 47,007,515 1945 년 7 8 월초순 107,964,974 1945 년 8 월중순 (?) 72,669,488 미상 맥아더군의삐라는일본의패전후인 1945 년 9 월까지도저항을계속하고있던필리핀지역의일본군에게투하되었음. 출처 : Fellers, Report,15 Mar. 1946, Bonner F. Fellers Collection 의자료를바탕으로필자가편집한것임. 파일명이아닌 Roll 번호로구분되어있다. 12) Gilmore, You Can't Fight with Bayonets, p.2.
276 軍史第 87 號 (2013. 6) 니미츠군이투하한삐라는아래의 < 표 2> 에나타난것과같이약 1억 9백만장으로기록되어있으나, 이또한태평양전선과본토의구분이명확하게정리되어있지않다. 그리고맥아더의육군과는달리해군이투하한삐라는니미츠군의심리전부와전시정보국의지부가있는하와이, 사이판에서제작한삐라가모두포함되어있는것이특징이다. < 표 2> 니미츠군이투하한삐라 기 간 수 량 ( 천장 ) 비 고 계 108,583 1944년 8월 1,060 9월 1,373 10월 1,016 11월 1,602 12월 1,424 1945년 1월 5,348 2월 1,400 3월 10,722 4월 1,200 5월 1,100 6월 28,553 국방부군사편찬연구소 7 월 21,637 8월 32,148 출처 : Joint Intelligence Center, Propaganda Materials and Records, USSBS Records, Roll 135의자료를바탕으로필자가편집한것임. 한편, 일본정부도본토에투하된미군삐라를회수한통계를가지고있었다. 내무성통계에의하면, 본토에는 74종 458만 4천장가량의삐라가투하된것으로파악되었다. 13) 미국의경우와마찬가지로일본정부의통계를가지고본토에얼마만큼의삐라가투하되었는지를파악하기에는 13) 内務省, 極東防空軍司令部フィシャア大尉会見資料, USSBS Records, Roll 128.
태평양전쟁기미국의對일심리전과일본인의반응 277 불충분하다. 당시삐라를주운일본인들이당국에신고하지않고소지하거나산이나강에떨어지는등당국이전부회수하는것이불가능했기때문이다. 14) 이상에서살펴본바와같이불완전한통계이기는하지만, 미국은태평양전선과일본본토에대한심리전에서적어도 5억장이상의삐라를제작, 살포한것으로추정된다. 3. 삐라속에담긴메시지 벨기에의역사비평가앙느모렐리가주장하듯이, 심리전에서는적국의국민전체를비판하지않는것이특징이다. 따라서상대국국민으로하여금지도자들에게적개심을가지도록하는것이심리전의핵심이다. 상대국지도자들의나쁜점을최대한강조함으로써지배자의아래에서살고있는국민을자기편으로끌어들일필요가있기때문이다. 다시말하면, 상대국의전쟁의지를저하시키기위해서는먼저지도자의무능함을 강조하여지도자에대한신뢰를약화시킬필요가있다는것이다. 15) 태평양전선에서미국의대일심리전의일차적대상은일본군이었지만, 일본국방부본토의대상은민간인이었다군사편찬연구소. 따라서일본인에대한이미지형성이 심리전의중요한과제이다. 태평양전선에서장교와사병의분열을일으 켜일본군의투항을유도한 이간책 (divide and rule) 은일본본토에도대체로적용되었다. 뒤에서상세히설명하듯이, 태평전쟁기를통틀어일본본토를향한미군심리전의주제는 선對악 이라는이분법적인이미지가지배하였고 이간책 을통해일본사회내부의분열을유도하는구도가형성되었다. 14) Joint Intelligence Center, Leaflets Dropped and Target Areas(5 Mar. 1945 to 16 Aug. 1945), USSBS Records, Roll 136 과警視庁, 米国戦略爆撃調査ニ関する件, USSBS Records, Roll 130 참조. 15) アンヌ モレリ著, 永田千奐訳, 戦争プロパガンダ 10 の法則, 草思社, 2002 年, 54~55 쪽.
278 軍史第 87 號 (2013. 6) 미군이일본본토를향해실시한심리전의두가지전략은 진실 을전달하는것과군부 ( 미군은 군벌 또는 군국주의자 로도호칭 ) 또는각료를비판하되일왕과일반국민은 희생자 또는 평화주의자 로취급하는것이었다. 16) 따라서미군의적은군부와각료이지신성한일왕과일반국민은아니라고하는 < 일왕 국민 = 선 평화 피해자對군부 각료 = 악 전쟁 가해자 > 라는대립구도이미지로고착화되었다. 그결과미군삐라중에는일본의군부또는각료를비판한대립구도의내용이압도적으로많은양상을보였다. 17) 특히군부의전쟁책임에대해명확히표현한내용은 < 싸움은본토에가까워지고있다 > 는제목의다음삐라에잘나타나있다. 일본의대도시는태평양및오키나와기지로부터끊임없이공습에의해파괴되고있습니다. 도쿄, 나고야, 고베등의군수공업지대는지금폐허가되어가고있으며, 과거에번영을누렸던이도시들대부분이마침내잿더미로변하고있습니다. 전쟁터가본토까지이르게된것은, 즉이기적인군벌이타도되기전까지미군의공습이매일치열하게전개되어간다는것으로서참으로슬픈일입니다. 일본이직면하고있는 지금의참상에대해서는오직일본군부가책임져야합니다. 공격의목 표는일본국민이아니며어디까지나일본군부입니다 ( 강조부분은원국방부문 ). 군사편찬연구소 18) 16) Gilmore, You Can't Fight with Bayonets, p.5. 17) 이하미군심리전의 2 대전략인 진실 을전달하는것과일본의군부또는각료를비판하는내용이담긴대표적, 전형적인삐라를중심으로살펴본다. 이장에서제시하는삐라이외에도미국은물적인면에서일본보다우세하다는것, 무조건항복의의미가일본의멸망또는노예화를의미하지않는다는것, 미군이잔인하다는일본정부의선전은 거짓말 이라는것, 소련의대일참전을알리는것, 전쟁종결과국가재건을호소하는것, 대동아공영권은일본지도자들의허황된생각에지나지않는다는것등의내용을담은다양한종류의삐라가일본본토에살포되었다. 오키나와와일본본토에살포된삐라의차이점은여러가지가있다. 예를들면, 실제전황을알리는주간지형태의삐라인 < 류큐주보 > 는오키나와현지의군인과민간인에게만살포되었다. 大田昌秀, 沖縄戦下の米日心理作戦, 226 쪽. 18) 鈴木明 山本明, 秘録 謀略宣伝ビラ, 講談社, 1977 年, 16 쪽.
태평양전쟁기미국의對일심리전과일본인의반응 279 이삐라는오키나와전투가종료된 1945년 6월직후본토에살포된것이다. 미군은당시전황을발표하던대본영보도부가일본국민에게 진실 을전달하지않는다는사실을일본국내방송을청취하여파악한후전선과본토가미군에의해파괴되어가고있음을알려주는한편, 전후의전쟁책임문제에대해서는 오직일본군부가책임져야 하는것으로보통의일본인은책임이없다는식으로해석할수도있는흥미로운내용을담고있는것이특징이다. 미군의대일심리전에서보이는또다른특징으로지적할수있는것은일왕의이미지가동맹국인독일과이탈리아의최고지도자와는차별성을보인다는점이다. 물론미국이본토의미국인을향해실시한선전에서는독일의아돌프히틀러와이탈리아의베니토무솔리니와더불어일왕도세계평화를어지럽히는 원흉 으로묘사했다. 19) 그런데독일과이탈리아의최고지도자에대한이미지는대내 외선전에서큰차이가없었으나일왕의경우는달랐다. 악의축 의최고지도자들을비난하여자국민의전쟁의지를고양시키는의도를가진국내선전과는달리일본본토에대한심리전에서는일왕을 희생자 또는 평화주의자 로취급하는정 반대의전략을구사한것이다. 그렇다고해서미국의심리전요원들이 대외선전에서일왕에대한비판을삼가한이유가이들이실제로일왕을 국방부희생자 또는 평화주의자 로군사편찬연구소보았기때문은아니었다. 전후미국의일본 점령과세계질서구상이라는큰틀에서일왕을이용하자는의견이미국정부내에서나왔고또한당시일본인들사이에서 살아있는신 과같은존재였던그를비판할경우오히려적국국민을자기편으로끌어들이는심리전본래의목적이훼손될가능성이있었기때문이었다. 20) 다음은일왕에관해묘사한전형적인삐라이다. 19) William Bird and Harry Rubenstein, Design for Victory: World War Ⅱ Posters on the American Home Front(New York: Princeton Architectural Press, 1998), p.59. 20) 張會植, マッカーサー軍の対日心理作戦と天皇観, 20 쪽.
280 軍史第 87 號 (2013. 6) 현재의각료는제국을평안하게해야한다는소임을다하고있지않다. 그들은평화를애호하시는폐하와국민의사이에서평화에대한상의하달을저해하고있다. 그들은국민의운명을걸고큰도박을하다가완전히실패했음에도불구하고할복자살로서실패의책임을지기는커녕, 반대로전국적으로국민에게자살을강요하여자신의죄를은폐하려하고있다. 일본에는평화를추구하는사람이많이있다. 헌법이규정하는권리에의해제군은폐하에게직접호소해야한다. 강력한군벌이라고해도폐하와국민의평화를향한열렬한희망을막을수없다 ( 강조부분은원문 ). 21) 이삐라는본토에투하된삐라중에가장정교하게제작된삐라중의하나로일왕가의문양이그려져있는것이특징이다. 또한일왕과국민사이에서평화에대한의사소통을저해하고있는각료들의책임을묻도록국민이일왕에게직접호소해야한다고주장한다. 한편미국은 < 그림 1> 과같이일본국내에인플레이션을일으켜경제를혼란시키고일반국민과군국주의자등지도자사이를이간시켜내부분열을조성 ( 이간책 ) 할목적으로일본지폐를위조한 <10엔지폐삐라 > 도투하했다. 이러한형태의위조지폐삐라는제 2 차세계대전이후지금 까지각국이심리전에서자주사용한것이다. 태평양전쟁기일본에살포된국방부삐라를보면, 앞면은보통군사편찬연구소지폐의형태이나, < 그림 2> 와같이뒷면에 는군부가만주사변을일으키기 1년전인 1930년당시 10엔으로살수있는물건과중일전쟁이발발한 1937년그리고미국과의전쟁후 3년인현재살수있는물건을각각비교하여군부를비판하는내용이담겨있다. <10엔지폐삐라 > 는그외에일본의패전을전제로식료품과일용품의구입을국민에게권하는내용을포함하여모두 4종류가제작, 살포되었다. 22) 삐라를지폐형태로만든이유는 돈을좋아하는인간의본성 을이용하여일단일본인의주의를끌게한후자신들이전하고자하는 21) 平和博物館を創る会編, 紙の戦争 伝単 謀略宣伝ビラは語る, エミール社, 1990 年, 125 쪽. 22) 위의책, 128 쪽.
태평양전쟁기미국의對일심리전과일본인의반응 281 뒷면의선전문구를읽도록유도하는것이목적이었다. < 그림 1><10 엔지폐삐라 > 의예 ( 앞면 ) 출처 : 平和博物館を創る会編, 紙の戦争 伝単 謀略宣伝ビラは語る, エミール社, 1990 年, 128 쪽. 국방부군사편찬연구소 < 그림 2><10 엔지폐삐라 > 의예 ( 뒷면 ) 출처 : 平和博物館を創る会編, 紙の戦争 伝単 謀略宣伝ビラは語る, エミール社, 1990 年, 128 쪽.
282 軍史第 87 號 (2013. 6) 위삐라와는달리뒷면에선전문구가들어가지않은위조지폐삐라도제작, 살포되었을가능성이엿보인다. 미국이일본지폐의원본과거의유사한위조지폐를제작하려는이유에관해서는당시태평양전선에서일본군과싸우고있던맥아더군휘하의제6군소속정보장교로근무하던존패튼대령이 1944년 11월 19일, 맥아더군심리전부부장인보너펠러스준장에게보낸편지에명확히나타나있다. 패튼은그이유를다음과같이설명한다. 이편지를보내는이유는우리정보장교중한명으로부터장래에일본경제를교란시키기위해대량의위조지폐를일본에투하하는심리전을제안했기때문이다. 제안에의하면, 삐라는보통의일본인이주워사용할수있도록소액으로작은지폐가좋다. 크기가크고고액인지폐의불리한점은보통일본인이가지고있지않고, 사용할수없거나숨기든지아니면줍지않을우려가있기때문이다. 이아이디어는큰도움이될것으로믿는다 ( 강조부분은원문 ). 23) 패튼의설명에서보이는것은선전문구가없는위조지폐투하도심리 전의일환이었다는점이다. 그러나이처럼 모략 의성격이농후한심리 전은펠러스가근무하던태평양전선의심리전부가아닌비밀공작을주로국방부군사편찬연구소 수행하는본국의전략국에더어울리는업무였다. 따라서패튼의제안을받은펠러스는과거함께근무한적이있는전략국장윌리엄도노번소장과의논했다. 펠러스가볼때, 일본경제에인플레이션을발생시키기위해서는대량의위조지폐가필요하였고제작에는정밀한기술과특수재질의종이가필요했다. 24) 도노번의전략국은 23) John Patton, Headquarters XI Corps, Letter to Brigadier General Bonner Fellers, 19 Nov. 1944, Fellers papers. Fellers Papers 는맥아더군의심리전부부장펠러스가딸인낸시펠러스길레스피의자택에보관한문서로서, 이것을일본공영방송인 NHK 의히가시노마코토씨가발굴하여히토츠바시대학교요시다유타카교수실에기증한문서이다. 본고에서는이문서를 Fellers Papers 로표기한다. 24) William Donovan, Letter to Brigadier General Bonner Fellers, 12 Dec.
태평양전쟁기미국의對일심리전과일본인의반응 283 그후 < 토이호스작전 >(Operation Toy Horse ) 으로명명된비밀작전아래캘리포니아주에서위조지폐를제작하여일본에살포하였을것으로판단된다. 위조된지폐가정확하게언제부터일본에투하되었는지는불분명하지만, 펠러스가패튼과삐라에관해직접논의한시기가 1944년 12월인점그리고일본의신문에이지폐삐라에관한기사가나온시기가 1945년 3월경이라는점을고려하면, 1944년 12월부터 1945년 3월사이일것으로추측된다. 25) 국방부군사편찬연구소 < 그림 3> 미국샌프란시스코의비밀시설에서위조지폐삐라제작을하는여성들의모습 출처 : 미국국립공문서관 (NARA) 1944, Fellers Papers. 25) 張會植, マッカーサー軍の対日心理作戦と戦後天皇制構想, 32 쪽.
284 軍史第 87 號 (2013. 6) 한편일본에대한삐라투하는미군의본격적인공습이시작된후집중적으로실시되었다. 미군이실시한첫공습은 1942년 4월 18일이었다. 이공습은중국에기지를둔제임스두리틀중령이지휘하는 B-25 폭격기편대가태평양상의항공모함호네트에서발진하여도쿄, 요코스카, 나고야등지를폭격한것이었다. 그러나일본본토에대한본격적인공습은 1944년 6월부터규슈지역, 관동지역에는동년 11월부터실시되었다. 초기단계의공습은군수공장과군관련시설을중심으로전개되었으나, 전쟁막바지인 1945년에들어서는도심부의주민밀집지역에집중되었다. 특히 3월 10일과 25일에일어난도쿄대공습은가장큰피해를입힌것으로유명하다. 26) 일본내군사목표물이거의잿더미로변해가던시기인 1945년 7월경부터공습대상지역을사전에예고하는 < 공습예고삐라 > 가본격적으로투하되기시작했다. 이와같은종류의삐라제작을최초로제안한인물은제21폭격전대사령관으로서도쿄대공습을주도한인물로악명이높았던커티스르메이소장으로알려졌다. 27) < 공습예고삐라 > 는주로사이판의르메이휘하제21폭격전대와남서태평양지역의맥아더군소속공 군기들이투하했다. 전자는하와이와사이판등지에지부를둔전시정보 국이, 후자는필리핀수도마닐라에서맥아더군의심리전부가제작한삐라를국방부주로사용했다. 르메이군사편찬연구소휘하의공군기가투하한 < 일본국민에게고 한다 > 는제목의삐라를보면, 앞면에아오모리, 후쿠시마, 돗토리등 12개지역을열거하고있으며당시 하늘의요새 라고불리던폭격기로서민간지역에대한무차별공습으로악명높던 B-29의사진도함께실려있다. 삐라의뒷면에는다음과같이쓰여있다. 26) 위의논문, 같은쪽. 27) 르메이는전후미국공군참모총장을역임한인물로서일본자위대육성에기여한공로로일왕으로부터훈장을받았다. 일본본토공습과원자폭탄투하에대한르메이의주장에대해서는그의회고록인 Curtis LeMay and MacKinlay Kantor, Mission with LeMay: My Story by General Curtis E. LeMay with MacKinlay Kantor (New York: Doubleday&Company, INC., 1965), pp.383~88.
태평양전쟁기미국의對일심리전과일본인의반응 285 당신은자신과부모 형제 친구들의목숨을구하고싶지않으십니까? 구하고싶으면이삐라를잘읽어보십시오. 수일이내에뒷면에적혀있는도시중전부또는일부도시에있는군사시설을미공군이폭격합니다. 이도시들에는군사시설과군수품제조공장이있습니다. 군부가승산이없는전쟁을계속하기위해사용하는무기를미공군은전부파괴합니다만폭탄에는눈이없기때문에어디에떨어질지모릅니다. 잘아시겠지만인도주의의미국은죄가없는사람들에게피해를주고싶지않기때문에뒷면에적혀있는도시로부터피난하십시오. 미국의적은여러분들이아닙니다. 여러분들을전쟁에끌어들인군부야말로적입니다. ( 중략 ) 뒷면에적혀있는도시가아니라도폭격될수도있습니다만적어도뒷면에적혀있는도시중전부또는일부는반드시폭격합니다. 사전에예고하오니뒷면에적혀있는도시에서피난하여주십시오.( 강조부분은원문 ) 28) 이삐라를살포한목적은공습예고이외에적어도두가지특징을가지고있었다. 첫째, 일본국민은전쟁책임이없고오직미국의적인군부에게만있다는사실을주장하여일본의내부를서로이간시키는전략 이돋보인다. 둘째, 인도주의의미국 이라는문구를애써강조하고있다 는점이다. 후자는당시민간인밀집지역에대한미군의공습으로인해국방부군사편찬연구소 일본인들사이에서미국에대한상당한적개심이존재한다는점을의식 한것이다. 또한삐라가투하되기전에당시정보국을비롯한일본의선전기관이미군의공습에대해 인도주의의탈을쓴미국 이라고부르는등대미적개심을자극하기위해실시한선전을다분히의식한결과궁리한대응선전 (counter-propaganda) 의성격도가지고있었다. 이대응선전은당시미국당국이일본의방송을청취하고있어서일본정부의선전내용을상세히파악하고있었기때문에가능했던것이다. 29) 28) 平和博物館を創る会編, 紙の戦争 伝単 謀略宣伝ビラは語る, 104 쪽. 29) 張會植, マッカーサー軍の対日心理作戦と戦後天皇制構想, 33 쪽.
286 軍史第 87 號 (2013. 6) 비슷한시기에맥아더군소속공군기도 < 이도시가미공군의다음공격목표입니다 > 라는제목의삐라를살포하기시작했다. 르메이군의삐라와비교하면맥아더군의삐라가일본인의눈에들어오기쉽게칼라로제작되어있고 이삐라를투하하고난후 72시간이내, 즉 3일이내에공습을개시합니다. 또한이사실을폭격이전에미리알려주는이유는일본군부당국이충분한시간적여유를가지고여러분을우리의공습으로부터보호하기위한조치를취하도록하기위한것입니다 라며공습의시기를명확히알려준점이다. 30) 르메이군과맥아더군이투하한 < 공습예고삐라 > 의공통점으로지적할수있는것은, 공습을예고하면서도동시에일본군부를비판하여지도자와일반국민사이를이간시키려는전략을구사했다는점에있다. 그런데원자폭탄과관련하여 < 공습예고삐라 > 살포과정에특이한사실이드러났다. 사이판에서발진하는르메이군의 B-29가 1945년 8월 6일과 9일에히로시마와나가사키에각각원자폭탄을투하한것은잘알려진사실이다. 미공군은폭탄투하직후인 8월 9일부터 10일에걸쳐 < 원자폭탄이투하된사실을알리는삐라 > 라는제목의삐라를도쿄, 오사 카, 요코하마, 후쿠오카, 나가사키, 야하타등지에투하했다. 이삐라에 는 미국은바야흐로누구도이룰수없었던무서운원자폭탄을발명하고국방부이것을사용하기에이르렀다군사편찬연구소. 이원자폭탄은단지 1개만으로도저거 대한 B-29의 2천대가 1회에투하하는폭탄에필적한다 고적혀있다. 31) 그러나여기서문제는 B-29 의 2천대가 1회에투하하는폭탄에필적한다 고강조하면서도다른지역과는달리히로시마와나가사키라는지명을특정한 < 공습예고삐라 > 를투하하지않았다는사실이다. 32) 물론원자폭탄이투하되기며칠전인 8월 1일다음 < 그림-4> 의삐라를히로시마와나가사키를비롯한 35개지역에 < 공습예고삐라 > 로서투하한적은 30) 위의책, 13 쪽. 31) 위의책, 139 쪽. 32) 張會植, マッカーサー軍の対日心理作戦と戦後天皇制構想, 34 쪽.
태평양전쟁기미국의對일심리전과일본인의반응 287 있으나, 원자폭탄이떨어질두도시의이름은빠져있다. < 그림 4>1945 년 8 월 1 일의 < 공습예고삐라 >( 앞면 ) 전시정보국이제작한이삐라에는나가노, 다카오카, 구루메, 후쿠야마, 도야마, 마이즈루, 오츠, 니시노미야, 마에바시, 구리야마, 하치오지, 미토등 12개지역만표시하고국방부있고히로시마와나가사키는군사편찬연구소포함되어있지않다는것을알수있음. 출처 : 히로시마평화기념관 당시이삐라를읽은히로시마와나가사키시민들의입장에서는두도 시의이름이적혀있지않아자신들의지역은공습하지않을것으로이 해했을수도있다. 실제로원자폭탄이투하되었을때대부분의시민들이 대피하지않았다는사실이이를증명해준다. 태평양전쟁기 B-24 폭격 기의승조원으로오키나와와히로시마현의구레등지에삐라를투하하는 임무에종사한로버트버스틴은미국이 원자폭탄투하전에많은삐라 를투하하여시민들에게알렸어야되지않았을까 라고회고한다. 33) 후술 하는바와같이, 전시기미군이일본본토에투하한삐라중 < 공습예고
288 軍史第 87 號 (2013. 6) 삐라 > 가가장큰효과를발휘한점을감안할때, 히로시마와나가사키의이름도특정하여 < 공습예고삐라 > 를뿌렸다면시민들이보다안전한장소에피난할수있었고, 그결과수많은생명을구할수도있었다. 34) 하지만미군은의식적이었든아니었든간에다른공습때와는달리히로시마와나가사키에원자폭탄을투하하기전에는지명을특정하여예고하지않음으로써 < 공습예고삐라 > 에서애써강조하던 인도주의의미국 이라는주장을무색하게만드는결과를초래했다. 4. 일본인의반응 심리전연구자들사이에서는심리전의효과를측정하는작업이매우복잡하고변수가많다는공통된인식이있다. 35) 심리전이실시되기이전상대국가국민의전쟁의지, 식량사정, 사회적요인, 적국의공습등다양한요인이복잡하게얽혀있어특정국가국민에게미친효과를정확히 측정하는것이쉽지않기때문이다. 미국은일본의패망직후전시기일 본을향해실시한공습 ( 원자폭탄을포함 ) 의효과를조사하기위해학계, 재계국방부, 관계전문가와군인그리고군사편찬연구소사진, 마이크로필름, 문서정리관계전 문기술자를포함한총 1,150 명이상의대규모조사단을파견했다. 이조 사단이바로미국전략폭격조사단이다. 1946년에작성된조사단의종합보고서를보면, 심리전의유용성을강조하기위한의도로조사통계가부풀려진경향이있었고심리전효과도다소과장된측면이있었다. 36) 따라서이상과같은문제점을감안하여, 이장에서는미국의심리전이 33) 1999 년 3 월 22 일자 読売新聞. 34) 희생자중에는다수의조선인, 대만인등도포함되어있었다. 35) Gilmore, You Can't Fight with Bayonets, p.146. 36) 米国戦略爆撃調査団, The United States States Strategic Bombing Survey ( 太平洋戦争白書 )( 第 7 巻 ) 참조.
태평양전쟁기미국의對일심리전과일본인의반응 289 전체적으로효과가 있었다 또는 없었다 로일반화시키기는방법을지양하고그대신삐라에대한일본인의반응을중심으로분석한다. 일본의신문과방송은진주만공격이전부터이미당국의엄격한통제아래놓여있었다. 내무성의각종검열로인해군국주의일본의언론자유는악화될대로악화된상태에있었다. 37) 특히태평양전쟁중에는검열을통한소극적인의미의통제를넘어미국의심리전에대응하기위한각종조치와대응심리전을전개했다. 38) 미국의심리전이일본인에게미칠영향을사전에차단하기위해일본정부가현실문제로인식하고본격적인대책을강구하기시작한시기는 1944년 7월사이판이함락된직후로서, 주로이섬에서송출되는미국의중파방송에대응하기위해서였다. 39) 중파방송과는달리일본정부가미군삐라에대해직접적인조치를시행한때는전쟁말기미군의대공습이도쿄지역에집중되던 1945년 3 월경부터였다. 미공군은 1945년 3월 9일부터 10일사이에걸쳐 B-29 를총동원하여도쿄대공습을단행함과동시에대량의삐라를살포했다. 미군의삐라에대처하기위해내무성은 3월 10일자로 < 적의문서 그림 등의제출에관한건 >( 내무성령제 6 호 ) 을공포 시행했다. 내무성령은 적이살포또는송부하는문서, 그림과기타의물건을발견하거나습득또는국방부받은자는조속히이것을군사편찬연구소경찰관리에게가져오거나제출할것. 이유 없이전항의가져오거나제출할의무를태만히한자는 3월이하의징역또는구류에처하거나백엔이하의벌금또는과료에처한다 는적의 37) 일본정부는미국과의전쟁개시이후일반인의편지쓰기조차금지했다. 38) 당시일본에서는적의심리전을 선전, 심리전, 모략선전 등으로일컫는반면에, 자국의 선전 은주로 사상전 이라고불렀다. 이와같은태도는 선전 이라는용어에대내 외적으로부정적인의미가포함되어있다는점을의식하였고, 또한전쟁의이데올로기적인측면을강조하여 일본사상과외국사상사이의전쟁 이라는인식을가지고있었기때문이었다. 주요 사상전 실시기관으로서는군관련발표를수행하는대본영보도부와일반선전을담당하는정보국과산하의대일본언론보국회등각종어용단체가있었다. 그리고본토에살포된미국의삐라에대한회수등의대책은주로경찰업무가속한내무성이담당했다. 39) 張會植, マッカーサー軍の対日心理作戦と戦後天皇制構想, 48 쪽.
290 軍史第 87 號 (2013. 6) 심리전에대응한행동요령과함께이를어길경우에받게될벌칙을규 정했다. 40) 동시에정부당국은적의심리전결과발생할수있는유언 비어유포에관한규제도한층강화했다. 41) 경찰자료를보면, 내무성령이시행된후초기단계에는살포된삐라 의 70 80% 가수거되었으나, 전쟁막바지에들어서는 50% 에도미치지 못한것으로밝혀졌다. 42) 정부당국은언제하늘에서삐라가투하될지 예측이불가능하였기때문에주로삐라가뿌려지고난뒤에대책을수립 하는후속조치에치중하는경향을보였으나경계를늦추지는않았다. 43) 미군삐라에대해큰관심을가지고있던외교평론가기요사와키요시는 1945 년 3 월 11 자일기에서드디어정부가적의심리전에대해신경과민 증상을보이고있다며당국의반응을소개했다. 44) 이당시자주사용되 었던미군삐라에대한일본정부의대응선전은 전쟁은정신의문제 로 적의심리전에패하지말라 였다. 45) 패전직전 2, 3 개월동안은 독일 과이탈리아의국민이겪은모든곤경은연합국의심리전때문이다 라는 표현을써가면서일본인들이적의심리전에대해경계를늦추지않도록 경고했다. 46) 미군심리전에대한일본정부의대응선전중또다른방법으로는유명 인사로하여금방송연설과신문, 잡지등에투고하게하는것이었다. 주요국방부내용은적국의심리전에군사편찬연구소대해 보지도듣지도말하지도말라 는것 이었다. 이와더불어각종신문사의독자란에투고하는방식도등장했다. 이경우투고자의주소와신원은모두위장또는가짜였다. 또한정부는 40) 内務省, 敵ノ文書 図画等ノ届出等ニ関スル件 法令全書 ( 昭和 20 年 ), マイクロフィルム (YC/2), 国会図書館法令議会資料室所蔵. 41) 張會植, マッカーサー軍の対日心理作戦と戦後天皇制構想, 27 쪽. 42) 米国戦略爆撃調査団, The United States States Strategic Bombing Survey ( 太平洋戦争白書 )( 第 7 巻 ), 134 쪽. 43) 佐々木克己, 空襲ノ与論ニ及ボシタル影響及其ノ対策等, USSBS Records, Roll 128. 44) 清沢洌, 暗黒日記 Ⅲ, 評論社, 1976 年, 70 쪽. 45) 米国戦略爆撃調査団, The United States States Strategic Bombing Survey ( 太平洋戦争白書 )( 第 7 巻 ), 134 쪽. 46) 위의책, 같은쪽.
태평양전쟁기미국의對일심리전과일본인의반응 291 언론지도를통해미군의심리전과관련하여허위사실을유포하기위해노력했다. 다음의 1945년 6월 13일자 < 마이니치신문 > 의독자투고란기사를보면, 일본정부가미군삐라의파급효과에대해고심한흔적을엿볼수있다. 삐라에의한모략전술이외에이미적이사용하고있는수법은라디오방송을비롯하여최근에는독이든초콜릿, 폭약이장치된샤프연필등의살포가있다. 이것들은모두겉으로는천사의탈을쓰고있지만, 속으로는잔인한동물적습성을가진적이마침내가면을벗은잔인한전법으로보인다. 특히독이든초콜릿까지투하하여우리일본의어린생명마저빼앗으려하고있다. 47) 그러나이신문의주장과는달리당시당국이실제로독이든초콜릿, 폭약이장치된샤프연필이발견된흔적은없었다. 신문기사의내용은미국의잔인성을국민들에게널리알려미군이투하하는삐라에적힌내용이가져올파급효과를반감시키기위해꾸며낸이야기에불과했다. 미국인들의잔인성을강조하여심리전효과를반감시키려는대응선전 은태평양전선에서의미군의만행을예로들어설명하는경우가종종돋 보였다. 물론이선전은사실과는관계없는꾸며진이야기였다. 이수법은국방부제1차세계대전이후전쟁당사국이군사편찬연구소자국민을대상으로한심리전에서 < 적의만행이야기 >(atrocity stories) 로불리며자주사용되던것이었 다. 적에대한공포심을유발하는방법으로서일본본토에적용된구체적사례를보면 이미전선에서는일본병사의시체를비행기날개에달고와서우리진지에투하하고돌아가는잔학무도한만행을저지른것으로미루어볼때본토에대해서도어떠한동물적인성격의모략전술을도모할지모른다 며일본군이태평양전선에서병사가연합군의포로가되지않고끝까지싸우도록널리퍼뜨린방식을국내선전에응용했다. 48) 47) 1945 년 6 월 13 일자 毎日新聞. 48) 위의신문, 같은날짜.
292 軍史第 87 號 (2013. 6) 특히 < 적의만행이야기 > 는미군의일본본토상륙이예상되던전쟁말기의신문과잡지에자주등장했다. 이러한선전의의도는미군이점령하면부녀자에대한폭행등처참한일이일어날가능성이있다며공포심을자극하여일본인의전쟁의지를불태우고, 나아가끝까지항전하여 신의나라일본 ( 神國日本 ) 을사수해야한다는메시지를전달하는것에있었다. 49) < 적의만행이야기 > 이외에도악천후때문에미군삐라가예고한대로폭격하지않은사실을이용하여 일에대공습을한다 등삐라내용과는달리 [ 폭탄이 ] 전혀투하되지않았을뿐아니라문제의 일은무사히평온하게지나갔다. 이것이바로 [ 적의 ] 선전이라는것을반증하고있지않은가? 라며 < 공습예고삐라 > 는믿을수없는적의선전이라고주장했다. 50) 그러나일본정부의내부문서에는 < 공습예고삐라 > 에관해 수개의도시를지정하여폭격을예고하고그대로실시되면전국적으로큰동요가일어나 악마의예언 으로취급되어대책이필요하다 며삐라가미칠영향에대해고심한흔적이역력했다. 51) 하지만일본정부는전쟁막바지까지대체로내무성령의규정에따른 삐라회수등소극적인대책에머물렀다는지적도나왔다. 이것은칙명 에의해 1945년 6월 7일부터 11일에걸쳐행정사찰을하고그결과를스즈키국방부간타로총리에게보고한군사편찬연구소 < 행정사찰보고서 > 에나타나있었다. 이 보고서에는미국의심리전에대해 적의비행기가살포하는삐라에대해서단순히회수하는데머무르는점은심히유감이다. 뭔가적극적인대책을강구할필요가있다 며미군삐라에대해정부가적극적인대책을수립하도록진언하고있다. 52) 49) Hoi Sik Jang, Japanese Imperial Ideology, Shifting War Aims and Domestic Propaganda during the Pacific War of 1941-45(Ph.D. Thesis: University of New York at Binghamton, 2007), pp.207~8. 50) 1945 년 6 월 3 일자 毎日新聞. 51) 佐々木克己, 空襲ノ与論ニ及ボシタル影響及其ノ対策等, USSBS Records, Roll 128. 52) 世界経済調査会, 行政査察報告書, 1945 年 7 月 23 日, USSBS Records, Roll 142.
태평양전쟁기미국의對일심리전과일본인의반응 293 행정사찰단이조사한 6월은일본정부가본토결전에국력을집중하고있던때였고또한설상가상으로미군의공습이극심했던시기였던만큼당국으로서는미국의심리전에대해적극적인대응을할만한시간적 정신적여유가거의없었다. 결국항복한달인 8월에들어가면서 삐라의정체는진실이아닌것을진실로포장하는것으로서이런이유로 [ 전황에관한 ] 일부의진실을덧붙이는것이심리전의요체다 며적극적인대책을취하기보다는오히려미군삐라에쓰여있는전선에서의실제전황을일부나마사실로인정할수밖에없게되었다. 53) 그럼미군삐라에대한일본인의반응은어땠을까? 먼저, 미국의삐라에대해당시일본의헌법상선전포고권자이자전쟁종결권자였던히로히토일왕은어떤반응을보였는지에대해살펴본다. 일왕의반응은일본의항복을요구한연합국의 < 포츠담선언 > 과깊은관계가있었다. 1945년 7월 26일미 영 중등연합국정상들은독일베를린외곽의소도시인포츠담에서일본의무조건항복을요구하는 < 포츠담선언 > 을발표하고일본정부에게이선언을수락하도록촉구했다. 연합국의요구에대해일본측은 1945년 8월 9일부터 10일에걸쳐일왕이주재하는어전회의를개 최하고일왕제유지를조건으로동선언을수락한다는취지의답신을연 합국측에보냈다. 그러나연합국을대표하여일본정부가일본측에보낸국방부문서인소위 < 번즈회답 > 에는군사편찬연구소일왕제유지문제에대해어떠한긍정적 인메시지도들어있지않았다. < 번즈회답 > 에는 항복시부터일왕및일본정부의국가통치의권한은항복조항의실시를위해필요하다고인정하는조치를취하는연합국최고사령관의제한아래에둔다 며전후일왕제의존속여부에대해애매한태도를취했다. 54) 그결과일본지도층내부에서는미국측회답에대한해석을둘러싸고의견이모아지지않은상태가며칠동안계속되고있었다. 이처럼일본지도층내부에서항복과철저항전여부를놓고치열한 53) 1945 년 8 월 4 일자 朝日新聞. 54) 張會植, マッカーサー軍の対日心理作戦と戦後天皇制構想, 35 쪽.
294 軍史第 87 號 (2013. 6) 대립이계속하고있는가운데, 미군은 진실 을전달하는심리전전략에따라 8월 13일오후부터 14일오전에걸쳐 귀국정부가요구한항복조건을미국, 영국, 중국, 소련을대표하여일본정부에보낸회답을여러분께알려드리기위해이삐라를투하합니다 라는내용의삐라가도쿄등지에살포했다. 당시미국의전시정보국요원으로근무한존킹페어뱅크에의하면, 이삐라는전시정보국이제작한것으로사이판주둔의제 20공군소속 B-29에의해투하된것이었다. 55) 일왕의정치고문격인내대신으로서최측근으로불리던기도고이치는궁궐안에서주운삐라를직접일왕에게보여주면서만약이삐라가군인들과국민들손에들어가면심각한상황이발생할것이라고진언했다. 56) 히로히토는전후일본의전쟁범죄자들을재판한극동국제군사재판 ( 일명 도쿄재판 ) 의대책을논의하던당시이삐라에대한자신의반응을다음과같이밝혔다. 의견이분열되어있는사이에미군은비행기에서선전삐라를뿌리기시작했다. 일본이 < 포츠담선언 > 수락에대해회답했다는사실을일본국민에게알리는삐라였다. 이삐라가군부의손에들어가면쿠데타가일어난다. 그래서나는어떻게하든지조야의중지를모으기위해한시 라도빨리 [ 회의를개최 ] 하지않으면안된다고결심하고 14일오전 8시반경스즈키총리를불러조속히회의를개최하도록명했다. 국방부군사편찬연구소 57) 이회의에서히로히토는항복을최종적으로결정했다. 히로히토의말에서알수있는것은, 일본지도부내에서미국정부가보내온 < 번즈회답 > 으로는일왕제유지가불확실하다며논란이일고있는사이에미군이투하한삐라가일왕으로하여금항복에대한최종결정을하도록한사실이다. 내대신기도의기록에도, 히로히토의항복결심배경에는뒤에서 55) John King Fairbank, Chinabound: A Fifty-Year Memoir(New York: Harper & Row, Publishers, 1982), p.296. 56) Bonner Fellers, Peace from the Palace,Fellers Papers, p.10. 57) 寺崎英成, マリコ テラサキミラー, 昭和天皇独白録 寺崎英成御用掛日記, 133 쪽.
태평양전쟁기미국의對일심리전과일본인의반응 295 종전을위한공작을하고있었다는사실이군부강경파에게알려질경우정국이큰혼란에휩싸일가능성이있다고판단했기때문이었다고적혀있어일왕의주장을뒷받침하고있다. 58) 히로히토와기도의주장을뒷받침하는자료는미국의심리전담당고위장교가남긴편지에서도확인되었다. 전시기맥아더휘하의심리전부부장으로그리고일본의패전후에는점령군으로도쿄의맥아더사령부에서근무하고있던펠러스준장은 1946년 3월 10일, 본국에있는아내도로시펠러스에게보낸편지에서, 일왕이하루전 (3월 9일 ) 측근인데라사키히데나리를통해자신에게 삐라를본군인들이쿠데타와같은과격한행동을할우려가있어항복의결단을내렸다 는말을전해왔다고밝혔다. 59) 전시기맥아더군내의대표적 지일파 로서맥아더에게일본의일왕제등에관해조언한펠러스는미국의삐라가일왕의항복결정에기여하였다는사실에대해자부심을가지고있었고이사실을본국의아내에게털어놓은것이다. 다음은일반국민의삐라에대한반응을살펴본다. 당시삐라에대한일본인들의반응을조사한내무성자료를보면, 일반적으로삐라가투하 된초기에 일부국민들이호기심을가질정도로대체로적도드디어 [ 일본을향한 ] 선전에몰두하기시작했다. 또는유치한선전삐라라며웃어넘기는국방부것에지나지않고군사편찬연구소오히려적개심을불러일으키는등문제시되 는반응 은없었다고되어있다. 그러나미국의삐라제작기술과내용이점차향상되었고, 일본의전황악화, 식량부족, 미군의공습등과맞물려국민들사이에서전쟁의향배에대해회의적인반응이나오면서미군삐라가 전황에대한진상과원인등을알려국민의심리에영향을미친결과 [ 삐라의내용을 ] 믿는사람들이서서히증가 하는추세를보였다. 즉, 삐라가투하된초기에는거의효과가없었으나전쟁말기부터는영향을받았다. 60) 도쿄지방경찰청 ( 경시청 ) 자료에는, 도쿄도민이 삐라의 58) 木戸幸一, 木戸幸一日記 ( 下 ), 東京大学出版会, 1966 年, 1227 쪽. 59) Bonner Fellers, Letter to Dorothy, 10 Mar. 1946, Fellers Papers.
296 軍史第 87 號 (2013. 6) 진실성을인정하고일본의필승에의문 을품었으며, 특히 1945년 7 월경부터드디어동요하는조짐 이보였다고적혀있다. 61) 삐라는일본사회의치안붕괴의한요인으로도작용했다. 내무성은전쟁말기치안이붕괴된직접적인원인으로서공습의격화, 식량부족, 인플레이션의악화, 반군 반관사상의심화, 본토결전에대한불안감그리고활발한미국심리전을들었다. 또한내무성은미군의심리전에대해전황의악화와더불어미군삐라의살포빈도가증가하고내용도다양화되면서민심에미치는영향이심각한것으로판단했다. 62) 이러한상황에서미군삐라는유언비어발생의원인을제공했다. 동부헌병대는비관적인전황을틈타미군심리전의내용을둘러싸고유언비어가발생하고있어 적극적인대책이필요 하다고경고했다. 63) 실제전황에대해목말라있던일본인들사이에서많이읽혀진삐라는 < 낙하산뉴스 > 와 < 마리아나시보 > 였다. < 낙하산뉴스 > 는맥아더휘하의심리전부가마닐라에서, < 마리아나시보 > 는태평양상의섬인마리아나에있던전시정보국파견요원들이만들어일본본토에살포한삐라였다. 이들삐라가널리읽히게된이유는, 대본영보도부와는달리미군이만든 < 낙하산뉴스 > 와 < 마리아나시보 > 는전선에서의실제전황을자세히알려 주었기때문이다. 국방부 64) 미군의 진실 을전달하는심리전전략이어느정도먹혀들어간것이었다. 군사편찬연구소 <10엔지폐삐라 > 는이것을고안한미국심리전요원들의당초의도대로일본금융계에상당한영향을미쳤다. 내무성자료를보면 10 엔지폐의앞면은극도의위조기술로교묘하게인쇄되어있고...( 중략 )... 특히크기가작아서주운사람들중에는 [ 당국에 ] 가지고오지않는사람들이 60) 内務省, 極東防空軍司令部フィシャア大尉会見資料, USSBS Records, Roll 128. 61) 警視庁, 米国戦略爆撃調査ニ関する件, USSBS Records, Roll 130. 62) 粟屋憲太郎 中園裕編集 解説, 敗戦前後の社会情勢第 1 巻戦争末期の民心動向 ), 現代資料出版, 1998 年, 435~36 쪽. 63) 南博 佐藤健二編, 近代庶民生活誌第 4 巻流言, 三一書房, 1985 年, 308~9 쪽. 64) 張會植, マッカーサー軍の対日心理作戦と戦後天皇制構想, 44 쪽.
태평양전쟁기미국의對일심리전과일본인의반응 297 많으며...( 중략 )... 한편으로는조만간반드시양면모두위조된일본지폐가살포될것이라며금융계에상당한불안감을조성했다 고적혀있다. 65) 특히 < 공습예고삐라 > 는미군이만든삐라중에서일본인들에게가장큰영향을주었다. 66) 예를들면, 일본동북지역의아오모리현아오모리시의경우, 1945년 7월 27일삐라가투하된후수많은시민들이다른지역으로피난을떠났다. 그러나아오모리현지사인가나이모토히코는 < 방공법 > 제8조의 3에의거해명령을내려시민들을소개지로부터돌아오게했는데, 미군이예고한대로 7월 28일공습을실시하여 731명이사망하는대참사가일어났다. 67) 또한 < 공습예고삐라 > 는국민들이대본영의전황발표에의문을품게하는역할을했다. 68) 그결과일본정부로하여금조금씩이나마실제전황을발표하지않을수없는상황을만들었다. 69) 1946년작성된미국전략폭격조사단보고서에는삐라가일본인에게미친영향에대해분석되어있다. 미국조사단의보고서에나타난일본인의반응을보면, < 삐라내용을완전히믿었던사람 > 32%, < 조건부로믿 었던사람 ( 처음에는믿지않았지만나중에의견을바꾼사람포함 > 24%, < 믿지않았던사람 > 33%, < 무응답 > 11% 로각각나타났다. 계층별국방부 지역별반응을보면, 농촌지역의군사편찬연구소젊은부인과도시지역의젊은층이 삐라의내용을가장신뢰하지않았다는것을알수있다. 즉, 전쟁의지가가장높았던층은주로젊은층으로나타났다. 도시와농촌에공통되는현상은교육정도가낮은사람일수록삐라를신뢰하지않았다. 다만, < 공습예고삐라 > 에관해서는교육정도와거의관계없이믿는경향을보였다. 그리고공습을받은도시의사람들은그렇지않은사람보다삐라의 65) 内務省, 極東防空軍司令部フィシャア大尉会見資料, USSBS Records, Roll 128. 66) 南博 佐藤健二編, 近代庶民生活誌第 4 巻流言, 196 쪽. 67) 日本の空襲編集委員会編, 日本の空襲 - 北海道 東北, 三省堂, 1980 年, 107 쪽. 68) 内務省, 極東防空軍司令部フィシャア大尉会見資料, USSBS Records, Roll 128. 69) USSBS, Interview with Isamu Iuoue, 5 Dec. 1945, USSBS Records, Roll 129.
298 軍史第 87 號 (2013. 6) 내용을신뢰했다. 결론적으로미국조사단은미군의심리전은전황의악화, 공습의격화, 생필품의부족등과연동하여국민에대한심리적효과를발휘하였고, 방송에의한심리전은실패한반면, 삐라는일부국민들을지도자로부터이간시키는역할을하였다고평가했다. 70) 삐라제작자들의당초의도대로 이간책 이어느정도효력을발휘한것이다. 5. 결론 이상에서분석한바와같이, 태평양전쟁기미국이일본을향해실시한심리전의 2대전략은일본인들에게 진실 을전달하는것과전쟁을일으키고실제전황을국민들에게알려주지않는군부또는각료를비판한반면에, 일왕과일반국민은 희생자 또는 평화주의자 로묘사하는 이간책 이돋보였다. 따라서미군삐라속에나타난메시지는미국의적은군부와각료이지신성한일왕과일반국민은아니라고하는 < 일왕 국민 = 선 평화 피해자對군부 각료 = 악 전쟁 가해자 > 라는대립구도의이 미지로고착화되었다. 국방부미군심리전에대한보통군사편찬연구소일본인의반응을보면, 전쟁초기단계에서는 거의효과가없었으나, 전쟁말기부터영향이나타나기시작하였고, 미 군의심리전은일본국내의치안붕괴에원인을제공했다. 일본측의미군삐라에대한본격적인대책은 1945년 3월부터시작되었다. 전황의악화, 공습, 식량부족등에의해국민의전쟁의지가저하되었기때문에당국은삐라가국민에게미칠영향에대해신경을곤두세웠으며경찰과헌병에의한감시를강화하였으나삐라회수이외의적극적인대책을취하지는못한것으로나타났다. 전파방해시스템을가동하여사전에 70) 米国戦略爆撃調査団, The United States States Strategic Bombing Survey ( 太平洋戦争白書 )( 第 7 巻 ), 129 쪽, 130~34 쪽.
태평양전쟁기미국의對일심리전과일본인의반응 299 차단할수있는미국의방송과는달리하늘에서떨어지는 종이폭탄 을막는것은사실상불가능했다. 여기서주목해야할사실은미군삐라가히로히토일왕의종전결정에일부영향을주었다는것이다. 태평양전선에서일본군의전세가이미기울어져있었고, 본토에는연일계속되는미군의공습에의해수많은민간인들이살상되고있는와중임에도불구하고항복결정을머뭇거리고있던일왕으로하여금 1945년 8월 14일종전을최종적으로결심하게만든요인중의하나가바로미군기에서투하된실제폭탄이아닌 종이폭탄 이였던것이다. 일왕의항복결심에영향을준 종이폭탄 은 진실 을전달하는심리전전략에따라제작, 투하된것이었다. 국민들에게철저항전을독려하면서도뒤에서는종전을위한공작을하고있었다는 진실 을국민들에게공개함으로써조기에항복을유도한다는전략이효력을발휘한것이었다. 태평양전쟁기일본을대상으로실시된미국의심리전에서는장래에지킬수없는약속은하지않는다는원칙을가지고있었다. 맥아더의부하였던데이비드바로즈소장은종전직후 전시기맥아더군이삐라에서 일본인에게약속한장기적정책은전후그가일본점령군사령관으로부 임한후실제정책으로시행되었다 고주장했다. 국방부군사편찬연구소 71) 전시기미군이삐라를통해일본국민에게약속한것은전후맥아더의정책으로서실행되었 다는의미이다. 일본의전쟁책임에관하여전쟁말기본토에뿌려진삐라중에는 일본군부만이책임을져야한다 고되어있었다. 전쟁중이미심리전삐라의내용에 지도자책임론 이부상한것이다. 바로즈장군의주장은틀린말이아니었다. 잘알려진바와같이, 전후점령군사령관으로서일본에부임한맥아더가일왕의전쟁책임에대해특별히조사한흔적이발견되지않았고, 전시심리전에서고착화된 지도자책임론 은점령정책으로서 71) Nat Schmulowitz and Lloyd D. Luckmann, Foreign Policy by Propaganda Leaflets, Public Opinion Quarterly, Vol.9, No.4, Winter 1945~46, p.492.
300 軍史第 87 號 (2013. 6) 그대로전환되었다. 지도자책임론 은맥아더주도로일본의전범을재판하기위해열린극동국제군사재판에서도실현되었다. 동재판에서일왕과일반국민은전쟁책임을면하고, 반면에도조히데키전총리등고위장교와관료등일부만전범으로서유죄를언도받았다. 결국전시기미국의심리전에서 이간책 의일환으로실시한 < 일왕 국민 = 선 평화 피해자對군부 각료 = 악 전쟁 가해자 > 로고착화된이미지가전후점령정책에계승됨으로써일본인의전쟁책임의식을희석시키는요인중의하나로작용했다고해도과언이아닐것이다. ( 원고투고일 : 2013.3.15, 심사수정일 : 2013.5.14, 게재확정일 : 2013.5.22) 주제어 : 태평양전쟁, 심리전, 일본본토, 삐라, 이간책, 일왕, 항복 국방부군사편찬연구소
태평양전쟁기미국의對일심리전과일본인의반응 301 <ABSTRACT> U.S.PsychologicalWarfareagainsttheJapaneseHomeland andtheirreactionsduringthepacificwarof1941-45 Jang,Hoi-sik Thepurposeofthisstudyistofurtherourunderstandingtheconductof American psychologicalwarfare againstthe Japanese homeland and their reactions during the PacificWarin orderto induce demoralization among Japanesepeopleandthushasten Japan'sdefeat.Twopolicies,asa'devide and rule'tactic,were centralto American psywaroperations: to telthe truth and to refrain from criticizing Japanese emperor Hirohito and ordinaryjapanese. Thestrategyoftelingthetruth wasdesignedprimarilytoestablish and maintain the credibility of information disseminated by Americans. It enabled propagandists to establish trust between themselves and the Japanese people they hoped to influence. It dictated that psywariors induce despair within the enemy's ranks by distributing accurate information.thedecision nottocriticizethejapaneseemperorwasastute. Ratherthan 국방부 blaming the emperorforthe 군사편찬연구소 devastating results ofthe war, which would have alienated the target audience, American propaganda portrayed Hirohito and ordinary Japanese as an unwiting victim ofthe militarists who controled Japan and were always criticized by American psywariors.japaneseauthoritiesmadeaconsiderableeforttopreventthe efectivenessofamerican psychologicalwarfare. The Japanese reactions to American propaganda were that the early leafletefortswere unsuccessful,partly because they were poorly adapted to the target. As the war situation worsened and quality of leaflets improved,however,theymetacceptance,especialyfrom theearlysummer 1945 on.whathas to be noted is thatthe leafletdisseminated on the
302 軍史第 87 號 (2013. 6) homeland saying that the Japanese government accepted the Potsdam Declarationforsurender,influencedHirohito'sdecision toissuean Imperial Rescriptendingthewar. KeyWords:PacificWar,psychologicalwarfare,Japanesehomeland,leaflet, divideandrule,emperor,surender 국방부군사편찬연구소
303 연구소동정 1. 연구소장유관기관방문활동 한국학중앙연구원방문 - 방문일정 : 2013. 3. 26 - 수행인원 : 연구관리담당관 - 방문성과 : 1 한국학중앙연구원과의자료교환협력체계구축논의 2 하성이선근박사개인문서고자료협력논의 2. 학술교류및협력활동 2013 베트남전쟁사연구학술회의국방부군사편찬연구소 - 일자 / 장소 : 13. 4. 26 / 연구소회의실 - 참석인원 : 연구소장및부장, 연구원, 유관기관전쟁사연구자등 60여명 - 주요내용 : 베트남전쟁시기한미관계의변화 / 보응우엔잡장군의군사전략 / 한국군군사정보대활동분석등논문발표및토론
304 軍史第 87 號 (2013. 6) 자료기증은군사사연구의생명입니다. < 정보자료실제공 > 군관련자료를소장하고계신분의적극적인협조를당부드립니다. 우리연구소는최적의자료보존장비와시설을갖추고있으며, 여러분이제공한자료는생생한역사로기록될것입니다. < 자료기증안내 > 수집대상자료국방부 전사자료 : 한국전쟁, 월남전쟁에군사편찬연구소관한피아작전관계문서, 지도, 사진등전사자료와참전증언자료 군사사자료 : 군사적, 학술적가치가있는군사문헌, 고증사료 수집방법 소장자료를아래주소로보내주시거나, 전화또는서신으로소장자료제공의사를알려주시면출장방문하여수령하겠습니다. ( 비제공자료는복제후반환 ) 기증해주신자료는영구보존되며장병및국민들에게공개활용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