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orea Communications Agency 2017 KCA Media Issue & Trend 02 2 트렌드리포트 스포츠방송의가상현실 (VR) 도입사례와과제 1. 들어가며 2. VR 방송에관심을보이고있는주요스포츠방송사 2.1. VR 중계와 SNS 접목시도한 Fox Sports 2.2. VR의실용적활용모색중인 BT Sport 3. VR 스포츠방송에관심을보이고있는주요기술업체 3.1. 다양한 VR 스포츠중계노하우축적한 NextVR 3.2. 경기장특성까지다양하게담아내는 Intel 4. 해결과제와전망 4.1. 화질문제와 VR 시청의피로도해결 4.2. 콘텐츠투자의지속성을위한수익성확보 4.3. 사용자를위한편리한시청환경구축필요 38
트렌드리포트 스포츠방송의가상현실 (VR) 도입사례와과제 스포츠방송의가상현실 (VR) 도입사례와과제 요약문 주요스포츠경기의가상현실 (VR) 중계방송이잇따르고있다. 전통적인방송채널부터 VR방송전문업체와주요 IT기업에이르기까지다양한배경의업체들이본격적인 VR 스포츠방송의가능성을타진하고있는셈이다. 이들은각자의특기를살린전략으로스포츠경기중계에 VR기술을효과적으로접목할방법을찾고있다는점에서특히주목된다. 스포츠종목마다차이가있기는하지만, 현장분위기를실감나게전달해야하는스포츠중계의가치에비춰볼때, 현장감과몰입감을극대화하는 VR은스포츠방송분야에가장잘어울리는첨단기술로평가되고있다. 이에더불어, 여러관중석의시점을골고루활용하고필드옆이나심지어골대옆과같은장소에서다양한시점을제공하는중계방식은현장관전과비교해볼때도경쟁력이충분한 VR 방송만의장점으로꼽힌다. VR 스포츠방송시장의불확실성에대한우려에도불구하고 VR 스포츠중계의잠재력실현을위한업체들의도전이이어질것으로예상되는가운데기존방송사에서는 Fox Sports 및 BT Sport가, IT 업계에서는 NextVR 및 Intel이최근성과를내고있다. 1. 들어가며 가상현실 (VR) 이다양한산업에서활용되고있는가운데, 스포츠경기중계에 VR기술을접목하려는업계의시도가확대되고있는모양새다. 종목마다차이가있긴하지만, 스포츠중계의가치는현장분위기의실감나는전달에있기에현장감과몰입감을제공할수있는 VR은스포츠방송에최적화된솔루션으로평가되고있기때문이다.
VR 스포츠방송은시간과공간의제약을벗어나시청할수있을뿐더러고가의입장료를지불하지않고도저렴하게, 혹은무료로경기장에서만맛볼수있는체험을간접체험할수있다는것도장점이다. 또한정해진관객석에서만경기를관람할수있는현장관전에비해, 여러관중석의시점, 필드옆이나심지어골대옆과같이현장에서도관람이불가능한장소에서다양한시점을제공하는것도 VR 스포츠방송만의특징이다. 특히주요스포츠방송사와 IT 업체들이앞다퉈 VR 중계에나섰던 2017 년 6 월과 7 월에는 VR 스 포츠방송중계에대한다양한시도와 VR 스포츠방송에대한업체별차별화된접근전략들이드 러나업계의이목을집중시켰다. 2. VR 방송에관심을보이고있는주요스포츠방송사 2.1. VR 중계와 SNS 접목시도한 Fox Sports 미국스포츠방송의대표주자인 Fox Sports 는 NextVR 과 LiveLike 같은 VR 전문업체들과지속 적인협력을통해방송계의 VR 도입을주도해왔다. 2017 년 7 월 7 일부터 26 일까지는 LiveLike 와함께 CONCACAF Gold Cup 1 경기 3 건을중계하기도했다 2. 특히, 해당중계에서는미국-파나마경기를시작으로관전을위한 가상의스위트룸 이만들어진점이특징이다. 가상현실이용자가안락한스위트룸에서편안하게스포츠중계를시청할수있도록구성된 가상의스위트룸 은 Gold Cup 게임의 2D 라이브경기를시청하면서 다른카메라앵글을선택해새로운시점으로경기를볼수있는기능 카메라앵글을자동으로선택해주는디 1) 북중미축구연맹 (CONCACAF) 주최로열리는북중미국가간축구대항전 2) Fox Sports 는 CONCACAF Gold Cup 중계에앞서몇차례진행된 LiveLike 와의 VR 파트너십을통해, UEFA Champions League, Big Ten Football Championship Game, Big East Men s Basketball Tournament 와같은스포츠경기중계에서도 가상스위트룸 을제공한바있음 KCA Monthly Trends _ Media Issue & Trend 40 41
트렌드리포트 스포츠방송의가상현실 (VR) 도입사례와과제 그림 1 CONCACAF Gold Cup 을위해개발된가상의스위트룸 출처 : VRroom (2017) 렉터스컷 (director s cut) 기능 특정장면의다시보기기능 사전제작된콘텐츠를 360 도포 맷으로시청할수있는기능등을제공한다. 기존 TV 로시청하는것과비교해보다다이나믹한스 포츠중계를시청할수있는환경을제공하는것이다. 그러나이번 VR 중계에서가장주목을끈것은 SNS와접목한소셜기능이었다. VR 스포츠경기를중계하며소셜기능을함께제공한사례는이번이처음이었으며, Fox Sport가향후발전시키고자하는스포츠 VR 중계의새로운방향성을시사하는것으로해석된다. 함께모여응원하며즐기는 스포츠관전의묘미를가상세계에서구현하고있기때문이다. VR 스포츠중계가소셜네트워크로서역할을수행할수있음을암시하는대목이다. 사용자가일단 FOX Sports VR 앱을다운로드하고 Facebook에연결하면이전에 FOX 앱에로그인한적이있는다른사람들의명단을볼수있다. 서로의얼굴대신아바타만볼수있다는한계가있지만, 친구목록에초대한사람들과게임을함께즐긴다는개념을무난하게구현했다는평가이다. 굳이친구초대를하지않아도무작위매치기능을선택해낯선사람과함께경기를시청할수도있다. Fox Sport 와 LiveLike 는 VR 스포츠중계와 SNS 접목을통해특정팀을응원하는사용자들을서
그림 2 Facebook 친구들과의 SNS 기능이추가된 VR 인터페이스 출처 : Sport Techie (2017) 로연결하는기능을강화할계획이다. 불특정다수의이용자를대상으로선호하는팀을자동으로 필터링하는기술적과제가존재하지만, 그리어렵지않게구축할수있다는것이 Fox Sport 의설 명이다 3. 2.2. VR 의실용적활용모색중인 BT Sport 잉글랜드프로축구 Premier League 중계 4 를주요콘텐츠로제공하는 BT Sport는 360도비디오와스포츠방송의결합에적극나서고있다. 2017년 6월레알마드리드와유벤투스가맞붙은 UEFA Champions League의결승전을 360도 VR로중계한것이대표사례이다. UEFA Champions League처럼지명도가높은축구경기에서 360도 VR 중계 5 가이루어진것은 BT 3) 해당기능은먼곳에떨어져서지내는친지들과함께경기를관전하는경험을제공하고, 스포츠팀의온라인팬활동과도연계할수있다는점에서기존인터넷팬사이트를대신할가능성도존재. 이와관련, Fox Sports 의 Michael Davies 부사장은 VR 스포츠중계와 SNS 의결합을통해인터넷커뮤니티로서의역할까지수행할수있도록추진중 이라고밝힘 4) UEFA Champions League 와마찬가지로 Premier League 중계역시향후 VR 통합기능을추가로테스트할수있는기회로주목됨 5) 360 도영상은헤드셋을착용하고즐기는 VR 영상콘텐츠에적합한형태로평가. BT Sport 는 VR 스포츠방송중계를위해여러대의 360 도카메라를이용해경기를촬영했으며, 그덕분에 VR 헤드셋을착용한이용자는관중석이나경기장필드옆면등다양한시점을선택해시청가능. 이는고개를돌려시청하는 360 도영상과비교해 VR 스포츠시청경험의몰입감을높인것으로평가 KCA Monthly Trends _ Media Issue & Trend 42 43
트렌드리포트 스포츠방송의가상현실 (VR) 도입사례와과제 Sport 의사례가최초로평가된다. BT Sport가제공하는 UEFA Champions League 360 실황은 BTSport.com이나 BT Sport VR 앱은물론 YouTube 등에서도제공됐다 6. 특히 VR 앱에서는해설과그래픽이포함된 360 프로그램동영상을감상하거나또는원하는시점에따라카메라앵글을선택해경기를관람하는것이가능하다. 별도의앱을중심으로 VR 스포츠중계비즈니스를확대하기위한 BT Sport의전략적결단으로풀이된다. 한편, BT Sport는 BT그룹이 2013년 8월출범한첫번째 TV 채널로서, 통신기술을기반으로한모기업의특성에따라 VR 방송의기술적측면에초점을맞추는모양새이다. 한공간에서두개의화면을활용하는방식을통해 360도화면을라이브방송에통합하는솔루션을연구하는등 360도 VR 스포츠영상을 TV 시청경험에통합하기위한다양한연구를진행하고있는점이대표사례이다. 그림 3 카메라각도선택이가능한 BT Sport 의 VR 앱 출처 : IBC 365 (2017) 6) YouTube 에서 4K UHD 해상도로제공되고 TV 에서는돌비사운드가지원
BT는 VR 경험의품질을향상시키기위해 4K보다더높은 8K 이상의해상도로 360 VR 동영상을촬영하는방안도개발중이다. 그러나이경우엄청난동영상의용량과이를전송하기위한네트워크대역폭이문제가된다. 이에따라 BT Sport는 360도가아닌 180도에서 VR 영상을촬영하는해결방식을제시하기도했다. 또다른방안은주로응시하는시선부위의데이터만을처리하는것이다. VR 환경에서사용자들은스크린의한부분만을응시하는경향이있는것으로관찰되었는데, BT는이에착안해중국 IT 디바이스제조사 Huawei, VR 스트리밍기술업체 Tiledmedia와함께 VR 개인유저의특정시선부위만을 8K 고화질로추출하는작업을진행했다. 360도전체의데이터가아닌시선부위의데이터만을처리하는방법도데이터용량을줄이는데효과적인것으로알려져있다. BT Sport는이같은방식을활용하면, 고해상도 VR 동영상을전송하는데필요한네트워크부담이감소하고, 저사양의스마트폰에서도원활한 VR 영상구동이가능해질것으로보고있다. 단, 해당기술의구현을위해서는 VR 유저의시선움직임을네트워크로전송받아이를 VR 동영상처리에반영하기위한작업이별도로필요하기때문에네트워크지연속도 (latency) 를매우낮게유지하는과제도함께해결해야한다. UEFA Champions League의중계사례는용량과속도문제를해결하면서사용자의경험을최고치로끌어올리기위한 BT Sport의다양한시험단계중하나로주목되며, 향후새로운 VR 중계를통해관련기술을더욱정교화시킬것으로기대된다. 3. VR 스포츠방송에관심을보이고있는주요기술업체 3.1. 다양한 VR 스포츠중계노하우축적한 NextVR VR 방송전문제작사이자 VR 기술업체인 NextVR은 2017년 7월 29일미국 Miami의 Hard Rock Stadium에서열린레알마드리드와 FC 바르셀로나의 International Champions Cup 경기를 360 VR 영상으로제공했다. 두팀간의경기를지칭하는일명 El Clásico 가 VR 영상으로제작된것은이번이처음으로, 삼성의 VR 헤드셋 Gear VR 사용자는 Oculus Store에서, Google의 Daydream View 사용자들은 Google Play에서각각 NextVR 앱을설치한후무료로영상을시청할수있다. KCA Monthly Trends _ Media Issue & Trend 44 45
트렌드리포트 스포츠방송의가상현실 (VR) 도입사례와과제 NextVR은이에앞서 2017년 6월열린 NBA 결승전하이라이트도 VR 영상으로제작해공개하며화제를모았다. 특히 NextVR의 NBA 결승전영상은독점해설과다양한시점의카메라앵글, CGI 요소를적절히배합해높은완성도를성취했다는평가를받았다. NextVR은 VR 방송전문업체답게 U.S.Open 골프대회와미국프로야구 (MLB) 의 All-Star Home Run Durby 등을 VR로중계하기도했으며, 2016년가을에는 NFL 하이라이트패키지를선보이는등스포츠 VR 동영상분야에서두각을나타내고있다. NextVR의역량과전문성을보여주는대표적인사례는 2016년가을부터 NBA와의제휴를통해매주화요일밤진행되는 NBA 경기의실시간 VR 중계방송이다. 이를위해 NBA 경기장내부에는 VR 생중계를위한세대의카메라가별도설치되었으며, 코트사이드와골대뒤편의앵글에서경기를중계한다. 경기장밖에있는트럭에서는전문가들이모여 VR 생중계를위한오디오믹싱, 이미지보정, 하이라이트재생과같은작업을진행한다. 트럭에설치된특수인코더가 VR 중계방송을처리하고, 이를 Fashion Island에위치한 NextVR의편집허브로전송해중계가이루어지는방식이다. 미국의 IT 전문매체 Wired 는 최근 NBA 중계경기를 NextVR 의 VR 생중계로시청한결과장시 간시청에도불구하고, 기존 VR 스포츠생중계시청시와달리두통등의불편을느끼지못했다 그림 4 NBA 농구경기장에설치된 NextVR 의 VR 카메라 출처 : Sport Techie (2017)
며 NextVR 의기술력을높이평가하기도했다. NextVR 의 VR 생중계가가상현실콘텐츠에서흔 히발생하는이미지왜곡등의부작용을거의유발하지않아마치실제로경기를시청하는것처럼 몰입감있는경기관람이가능했다는분석이다. 한편, NextVR 은 NBA League Pass 서비스에가입한사용자들이월 200 달러에 VR 생중계서 비스를이용할수있는서비스를제공하고있다 7. 이는 VR 스포츠중계방송이단순히스포츠방 송사의기술력을과시하는차원을벗어나, 실제수익을창출하기위한전략중하나임을의미한다. 3.2. 경기장특성까지다양하게담아내는 Intel IT 업계의공룡기업 Intel은 2016년설립한스포츠비즈니스그룹을통해 VR 스포츠방송중계시장에뛰어들고있다. VR 스포츠중계전략의일환으로 Intel은 2017년 6월미국프로야구리그 MLB와파트너십을구축하고매주화요일정규시즌경기를 VR로방송할것이라고발표했다. Gear VR을착용하고즐길수있는 MLB의 VR 경기는 2020년까지지속적으로중계될예정이다 8. 하지만 Intel이스포츠 VR 방송을제공한것은이번이처음은아니다. 2017년 3월미대학농구선수권토너먼트생방송이 Intel의첫번째 VR 스포츠중계였다. 당시 Intel은스타디움당 7개의 VR 카메라를동원해 360도 VR 화면을제공했다. 2017년 5월에는 PGA Tour와파트너십을맺고 Players Championship 골프토너먼트를중계하면서역시다양한코너에여러대의카메라를설치해풍부한공간경험을제공했다. VR 을통한 MLB 중계는앞서경험했던농구나골프와비슷한접근방식으로진행되지만, 좀더어 려운과제를안고있다. 야구경기장에서 180 도전면을입체적인 VR 화면으로제공하기위해서는 농구나골프를 VR 중계할때보다많은총 12 대의카메라가동원되어야하기때문이다. 중계를위 7) 서비스초반에는삼성의 GearVR 로만서비스되었으나, 현재는 Google Daydream View 에서도이용가능 8) MLB 중계는유료로제공될예정으로, 기존대부분의 VR 스포츠방송이무료로제공되는것과달리 7.99 달러 (6 경기 ) 를지불해야만해당경기시청이가능함. 이에따라, VR 스포츠로수익을창출할가능성이주목됨. Intel 은 2017 년초진행된미국대학농구 NCAA 토너먼트 6 경기를 VR 로중계했으며, 시청자들은 2.99 달러 (1 경기 ) 또는 7.99 달러 (6 경기 ) 를지불해야만해당경기시청이가능했음 KCA Monthly Trends _ Media Issue & Trend 46 47
트렌드리포트 스포츠방송의가상현실 (VR) 도입사례와과제 그림 5 Intel 의미프로야구 MBL VR 중계화면 출처 : Engadget (2017) 한기본적인카메라위치외에도각경기장별특징을담을수있는카메라위치를선정하고자이언트덕아웃에도카메라를설치해시청자가클럽하우스에서선수들의출입장면을보여주는것도중요하다. 야구에서는모든경기장이저마다독특한특징을가지고있으며, 현장감을살리기위해서는이를담을수있는카메라의위치와배열이더세밀해져야한다는것이 Intel의설명이다. Intel의스포츠 VR 서비스에는시청자들이특정한시점이나공간을선택하고싶지않을때편안하게이용할수있는일명 VR Cast 기능도포함된다. VR Cast에서는시청자가화면에대해어떤선택도없이그저시청만을원할경우, 기존 TV에서중계를보던것과같은수동적인시청경험을제공한다. 또한기존 TV 방송에서즐겨활용하는것과유사한다시보기 (replay) 기능이탑재되어있어, 이용자는결정적인장면이나왔을때이를자동으로다시시청할수도있다. Intel의 VR 스포츠중계기술은지난 2016년 11월인수한 VR 기술스타트업 Voke의 TrueVR 의역량에기인한다. 높은해상도와왜곡이적어자연스러운현장감을느낄수있는 TrueVR 기술은고사양 VR 성능을제공할수없는스마트폰에서도작동가능한점이특징이다. 2016년 3월인수한 Replay Technologies의기술도 Intel의 VR 스포츠중계의혁신을가져올기술중하나로평가된다. 라이브방송에서하이라이트부분을 VR로재생할수있는 Replay Technologies 의기술은기존스포츠방송과차별화된몰입감을제공할수있다.
4. 해결과제와전망 이처럼스포츠방송에서 VR 도입은비교적활발한편이고여러가지새로운시도가이뤄지고있 지만, VR 의본격적활용을위해서는아직해결해야할과제가산적한것도사실이다. 4.1. 화질문제와 VR 시청의피로도해결 화질문제와 VR 시청의피로도문제는비단스포츠중계뿐만아니라 VR 자체의근본적인과제이 기도하다. 게다가역동적시각경험이중요한스포츠방송의경우콘텐츠의품질과연계되어더욱 시급한해결이요구된다. VR 스포츠중계의일상적활용을위해서는우선해상도의향상과현장감의증대가필수적이다. VR 헤드셋은 LCD 디스플레이화면을좌우양쪽으로나눠특수렌즈를통해양눈에보여주는방식이므로 FHD(Full HD) 해상도로시청하더라도실제체감해상도는이보다떨어지는등해상도저하가불가피하다. 이에따라고화질 VR 영상구현을위한 4K, 8K의초고화질영상촬영및디스플레이기술과의접목이필요하다. 화질문제가해결되더라도 VR 시청에따른피로감은여전히해결해야할과제로남을수있다. 현재의기술적한계로인해 VR 헤드셋을통해서는장기간시청이어려운상황이다. 헤드셋착탈과정의불편함, 헤드셋을착용하고있을경우주위환경을볼수없다는문제, 눈의피로도증가, 헤드셋무게에따른목과어깨의피로와통증등이구체적인문제로꼽힌다. 실제로 VR 활용의저변확대를위해이는시급히해결해야할문제점중하나로지목된다. 4.2. 콘텐츠투자의지속성을위한수익성확보 콘텐츠의품질향상과수익성사이의균형문제는사업자입장에서매우중요한과제이다. VR 스 포츠방송만이제공할수있는콘텐츠경험은그자체로마케팅효과를지니지만, 고품질콘텐츠 생성에따른기술비용문제는사업자들의입장에서만만치않은문제이다. KCA Monthly Trends _ Media Issue & Trend 48 49
트렌드리포트 스포츠방송의가상현실 (VR) 도입사례와과제 특히, 더높은프레임전환속도와더역동적인화면, 더정밀한해상도를구현해야하는 VR 스포츠중계의특성상높은제작비용이불가피하다. 최종적으로시청자에게도달하는영상의품질을보장하기위해 HDR 또는일반 4K 콘텐츠보다대역폭속도가높아야하는부담도있다. 이는결국수익성에대한고민으로이어진다. Intel이 MLB 중계서비스에대해전격적인유료화모델을들고나온것도이런맥락으로해석된다. 스포츠관람의 VR 경험제공함으로써수익을창출하는가장익숙한방법은광고를유치하거나가입비를받는것이지만, 이는일정규모이상의시청자를확보한다는전제하에서가능한수익모델이라는점에서당분간은업체들의부담이클것으로보인다. 그러나 VR 스포츠중계에대한관련업체의지출확대는당분간지속해서이어질것이라는게업계전문가들의중론이다. 이제막형성되기시작한 VR 방송시장에서시장을선점하기위한업체의경쟁이가열될것이라는의미이다. 이에따라양질의 VR 콘텐츠가더많이제공될것이라는기대감도형성된다. 스포츠분야가 VR 방송시장의선도적역할을수행하고있다는의견이제기되는이유이다. 4.3. 사용자를위한편리한시청환경구축필요 사용자입장에서는 VR 중계로스포츠경기관람의역동성을체험하는동시에기존 TV 방송의편리한시청 경험에대한요구가공존한다. 이런점에서, 스포츠중계를다양한시점으로시청할수있는것은 VR 의장 점이지만다른한편으로전체경기의조망이힘들고오랜시간시청에는부적절하다는한계를안고있다. 예컨대 NBA 경기시청에서골대뒤시점은가까이서선수를관찰할수있지만, 한쪽코트방향에서의공격만관찰이가능하고하프라인근처선수들의움직임은잘보이지않는다. 이와유사하게축구중계에서골대근처시점은골이들어가는순간의현장감은극대화해보여줄수있지만, 경기전체의흐름을파악하는데는부적절하다. 따라서다 ( 多 ) 시점영상은상황에맞는시점으로계속해서바꿔줘야할필요가있으며, 이러한시점전환을사용자가직접컨트롤할경우조작에따른불편함과시청몰입감을감소시키는문제가발생할수있다. 이에대한대안으로콘텐츠제작사가마치기존의방송중계와같이상황에맞는최적화된시점으 로전환해보여주거나스마트한자동시점전환이가능케하는기술등이선보이고있다. 하지만바 로그런점때문에 VR 스포츠시청이기존의 TV 시청의대체재가아닌새로운재미를잠깐동안만
제공하는보완재로활용될것이라는전망도제기되고있다. 물론 NBA 전체경기를실시간으로생중계하는 NextVR의경우처럼기존스포츠중계방송의대체제로서 VR 콘텐츠의중요성을확신하는사업자도있지만, 이에대한업계의전망은아직분분한상황이다. 현단계에서확실한것은 VR 기반의스포츠중계서비스가일회성의화제로그치지않고장기적인성공을이어가기위해서는사용자가진정으로 VR 스포츠중계서비스를수용할수있는환경이조성되어야한다는사실이다. Reference 1. Baseball America, Intel Unveils New Way To Watch MLB Games,2017.06.29 2. CED, How Can the TV Industry Profit From VR?. 2017.07.24 3. Engadget, A behind-the-scenes look at how Intel broadcasts live baseball in VR,2017.07.24 4. Forbes, Why The NBA, NextVR Are Confident Virtual Reality Has Staying Power, 2017.07.13 5. IBC 365, BT Sport and MTG to show 360-degree coverage of Champions League final 2017.05.30 6. LiveMint, How virtual reality, augmented reality are making sports livelier, 2017.06.29 7. Multi Channel News, VR Evolution Continues at Fox Sports,2017.07.10 8. SportTechie, BT To Experiment With 360-Degree Video During Live Sports Broadcasts, 2017.07.07 9. SportTechie, How Social VR From FOX Sports, LiveLike Is A Game-Changer, 2017.07.22 10. Telecom Paper, BT partners AWS for football coverage in VR, 4K, 2017.07.19 11. The Verge, This is what it feels like to watch NBA basketball live in VR, 2016.10.28 KCA Monthly Trends _ Media Issue & Trend 50 5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