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 1. 10 153절나의고난을보시고나를건지소서내가주의율법을잊지아니함이니이다 154절주께서나를변호하시고나를구하사주의말씀대로나를살리소서 155절구원이악인들에게서멀어짐은그들이주의율례들을구하지아니함이니이다 156절여호와여주의긍휼이많으오니주의규례들에따라나를살리소서 157절나를핍박하는자들과나의대적들이많으나나는주의증거들에서떠나지아니하였나이다 158절주의말씀을지키지아니하는거짓된자들을내가보고슬퍼하였나이다 159절내가주의법도들을사랑함을보옵소서여호와여주의인자하심을따라나를살리소서 160절주의말씀의강령은진리이오니주의의로운모든규례들은영원하리이다시편 119편 153-160절 시편 119편은 8절씩 22단락으로나누어져있습니다. 각단락은 아래후 벳트 ( 영어로말하면 AB) 같이히브리어문자의각글자가여덟개씩완벽하게머릿부분에나열되각단락을 아래후시편 벳트시편 이라는식으로부릅니다. 시편 119 편은전편 176 편중에서가장장대한긴시편입니다만, 주제는매우분명해, 중심테마는하나님의말씀입니다. 하나님의말씀이우리인생에있어서얼마나결정적인존재인가를노래하고있습니다. 그래서각절의문장에는 율법 증거 법도 율례 명령 심판 말씀 주의말씀의강령 길 등의열가지의단어들이연달아교대로거의모든곳에서사용되, 우리인생에있어서하나님의말씀이얼마나중요한가를강조하고있습니다. 153 절에서 160 절은 레슈시편 으로, 각절의머리부분에는모두히브리어의글자, 영어로는 R 에해당하는말로시작합니다. 나의고난을보시고나를건지소서내가주의율법을잊지아니함이니이다 (153절) 직역하면, 나의비참함을보시고건져주소서 입니다. 시인은참담하고비참한상황에놓여있었습니다. 그것을 봐주소서 라고기도하면서그비참함에서 건져주소서 라고기도합니다. 또한비참한상황에있지만, 시인은 주의율법 ( 가르침, 토라 ) 을잊지아니함이니이다 라고고백하고있습니다. 순풍에돛단듯이잘나가는때가아닌역경의때에도시인은하나님의율법을잊지않았습니다. 그리고하나님의도움을구합니다. 주께서나를변호하시고나를구하사주의말씀대로나를살리소서 (154절) 나를변호하시고 를직역하면 나의소송을소송하시고 입니다. 구하사 의 구하다 는 도로사오다 의의미로, 보아즈가룻을그렇게한것처럼,
가까운친척이대가를지불해서다른사람에게넘어간자 ( 상속지 ) 를 도로사오는것 을의미합니다. 또한이단어는동시에죽임을당한자에게복수할수있는권리가있는근친자라는의미도있습니다. 즉, 시인은자기가지금놓여져있는비참함에서건져주시기를기도하는데, 단순히하나님께서제삼자와같이구경하시는것이아니라, 남의일처럼하늘에서건져주시는것이아니라, 자신의 대속자 또는 피의복수자 가되어서자신의인생을전부책임져주실것을기도하고있는것입니다. 자신의싸움을전면적으로후원해주시고, 부채를포함해서전생애를책임져주실것을말하고있습니다. 이것이시인이믿는하나님이였습니다. 하나님은죄와비참함중에있는우리를건져주시는 대속자 이십니다. 그리고, 그것을 말씀 을통해서가르쳐주십니다. 그래서시인은기도합니다. 주의말씀대로나를살리소서 나를살리소서 라는기도는, 이후두번, 전부세번반복됩니다. 살리소서 라는말에서, 아주위험한상황이나죽음에직면해있거나, 아니면벌써죽을지경이됐거나, 빈사상태에있을지도모릅니다. 그래서 살리소서 라고세번이나기도합니다. 자신도이미팔려비참한죽은상태에있으니, 그상태에서건짐을받기위해서는, 희생을치러 다시도로사 주시는 속량의주, 대속해주시는주 가필요하다고말하고있는것입니다. 그래서, 우리의 대속주 예수님은, 생명을버리시고, 우리를영원한멸망에서부터건져주셨습니다. 구원이악인들에게서멀어짐은그들이주의율례들을구하지아니함이니이다 (155 절 ) 구원은하나님안에있습니다. 하나님께구원받아하나님의것이됨으로구원과생명이있습니다. 그러므로, 시인이고백한것처럼 구원이악인들에게서멀어집 니다. 악인 은하나님의 율례 를필요로하지않습니다. 관심도없습니다. 생활하면서, 이것은하나님앞에서어떨까하고묻지않습니다. 하나님을완전히무시하고자기맘대로살아갑니다. 하나님으로부터떨어져있는만큼구원과생명에서도멀어지는것입니다. 하나님과전혀관계없이사는 악인 을언급하면서,
시인은하나님께서어떤분이신지고백하고있습니다. 여호와여주의긍휼이많으오니 (156 절전반부 ) 긍휼 은어머니의 태 라는말에서생겨난단어로, 배아파서나은자식을불쌍히여기는절실한부모의애정을의미합니다. 깊이를알수없는멸망의늪에서건져주시는하나님의 긍휼 은, 측량할수없습니다. 하나님의사랑은어머니의사랑입니다. 자기자식을버리는일이없으십니다. 그래서하나님의긍휼의깊이를생각해낸시인은다시한번기도합니다. 주의규례들에따라나를살리소서 (156 절후반부 ) 주의규례들에따라나를살리소서 의직역은 당신의심판에따라 로, 심판 은재판, 판결, 그집행, 판례까지의전과정을의미합니다. 하나님께서행하시는 심판 에의해서자신이살아간다고고백하고있는것입니다. 다음절과도관계가있습니다. 악인 이지배하는사회를하나님께서정당하게 심판 하심으로, 악인 에게부당하게억압당한자들이구원을받습니다. 심판과구원은표리일체와같습니다. 앞에서본 대속주 의또다른측면, 즉 다시사오다 라는뜻보다는 피의복수자 로서의측면입니다. 나를핍박하는자들과나의대적들이많으나 나는주의증거들에서떠나지아니하였나이다 (157 절 ) 많으나 는전절의 많다 와같은단어입니다. 하나님의긍휼 이 크므로, 동시에 나를대적하는자 또한 많은 것입니다. 여기에이르러서시인을고통스럽게하는정체가드러나고있습니다. 그것은시인을핍박하는자와대적들입니다. 그것도한두명이아니라, 많은대적들과핍박하는자에게둘러싸여있습니다. 하지만, 시인은하나님을잊어버리지않고있습니다. 나는주의증거들에서떠나지아니하였나이다 라고말하고있습니다. 하나님을따르는자는, 하나님을거스리는자에게핍박받고고통을받습니다. 신약에서바울은이렇게말합니다. 무릇그리스도예수안에서경건하게살고자하는자는박해를받으리라 ( 디모데후서 3:12) 주의말씀을지키지아니하는거짓된자들을내가보고슬퍼하였나이다 (158 절 ) 거짓된자들 은, 부정하게계약을깨는자, 신뢰할수없는자, 배신자를의미합니다. 핍박하는자 나 대적들 보다가까이있으면서시인에게상처를주었을것입니다.
시인은그 거짓된자들 을보고, 내가보고슬퍼하였나이다 주의말씀을지키지아니하기때문입니다 그러면서이에대해서, 시인은 악인 나를핍박하는자 나의대적 거짓된자 와는정반대라고고백합니다. 내가주의법도들을사랑함을보옵소서 하나님의 긍휼 을안시인은, 이에보답해, 자신도하나님의 법도 를 사랑합니다 라고고백합니다. 악인 나를핍박하는자 나의대적 거짓된자 에게둘러싸여있지만, 자신은하나님의 주의법도들을사랑합니다 라고말합니다. 그리고 여호와여주의인자하심을따라나를살리소서 (159절) 라고기도합니다. 나를살리소서 라는기도가이것이세번째입니다. 앞에서는 주의말씀대로 (154절), 그뒤에서는 주의규례들에따라 (156절) 살려주시기를기도합니다. 여기서는 주의인자하심을따라 자신을살려달라고기도하고있습니다. 인자하심 은 변함없는하나님의은혜 를의미합니다. 하나님의 말씀, 그것이생생하게드러난것이 규례 이며, 그리고어떤때에라도변함없는 하나님의인자하심 이자신을살린다고, 시인은그렇게믿고있었습니다. 하나님은변하시는분이아니십니다. 사람의좋고나쁨으로 은혜 가더해지거나빠지거나하지않습니다. 좋고나쁨 이라고한다면, 사람은모두 악합니다 영원한멸망으로떨어질수밖에없습니다. 하지만, 그러한죄인을버리지않으시고, 오직 긍휼하심으로, 우리의전부를책임져주시고, 죄와멸망에서건져주십니다. 이것은인간의그어떤행위에의하지않는, 하나님의절대적인선택의은혜입니다. 이것없이는인간은구원받을수도없으며, 이것이있기에어떤인간이라도구원받을수있는것입니다. 그래서시인은기도합니다. 여호와여주의인자하심을따라나를살리소서 하나님의은혜가사람을살린다고하는믿음입니다. 주의말씀의강령은진리이오니주의의로운모든규례들은영원하리이다 (160 절 ) 진리 라는의미는 신뢰할수있다 입니다. 시인은하나님의말씀의강령은어떤것도다 신뢰할수있습니다 라고고백합니다. 주변을보면신뢰할수없는사람들뿐이나, 하나님의말씀은신뢰할수있습니다라고말합니다. 그리고, 끝으로이렇게고백하며맺습니다.
주의의로운모든규례들은영원하리이다 규례 는앞의 156절에서본규례와같은의미입니다. 악을심판하고정의를회복하시는하나님의사역전체를의미합니다이에시인은 영원히 라는말로, 최후의심판을똑똑히확인하고있습니다. 이것이시인의신앙세계였습니다. 그러므로, 눈앞에보이는것에현혹되지않을수있습니다. 악에둘러싸여있어도악에물들지않습니다. 오히려악인이소용이치는이세상에서, 영원히변함없으신하나님을볼수있습니다. 빈사상태에서, 더욱하나님을신뢰합니다. 하나님께소망을둡니다. 죽음가운데서영원하신하나님을바라보는것입니다. 주의율법을잊지아니함이니이다 주의증거들에서떠나지아니하고 주의법도들을사랑합 니다. 보이지않아도, 하나님께서살아서역사하시고, 최후에는이죄의역사를최종적으로정산하시는, 영원한심판자이십니다.. 그분이심판하시고, 구원하십니다. 그냥 보고만계시는것 이아니라, 위로만해주시는것 이아니라, 최후에심판하시고, 시인을최종적으로구원해주십니다. 이렇게해서시인의영혼을짊어지시고, 시인의생명을전부책임져주십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