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한 부성(父性)의 문학적 형상화와 그 의미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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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한부성 ( 父性 ) 의문학적형상화와그의미론 491 중한부성 ( 父性 ) 의문학적형상화와그의미론 1. 들어가며 이광재 * 90 년대에들어서며아버지의형상은예전과달리많은작가들의작품에서적게나타나거나심지어전혀나타나지않은경우가많아졌다. 특히여성작가들의작품속에서아버지는일찍죽거나전혀부재하는하나의형상으로창조되어왔다. 논자에따라서는이러한현상을부권사회에대한전복이고남성담론에대한반발로그의미를지적하여왔다. 물론페미니즘적각도에서이렇게논의가될수가있지만그뒷면에내재한메타포로서의역할을우리는간과해서는안될것이다. 부성 (le nom-du-père) 은하나의시니피앙기호로라깡의이론체계에서중요한자리를차지하고있다. 시니피앙은소쉬르언어학의학술용어인데라깡은그것을정신분석영역에끌어들인것이다. 20 세기 50 년대후기에라깡은 아버지는일종의메타포이다 라는관점을내놓았다. 그의이론에따른다면 아버지 란개념은결코 진실한아버지 를대표하는것이아니다. 즉생물학적의미에서의아버지도아니고어린아이의상상중에있는전지전능의아버지도아니다. 아버지 는하나의시니피앙으로상징적의미를갖는다는것이다. 그것은법과가정질서를대표하며어머니와자식간의자연적인긴밀한연계혹은난륜경향에대한일종의제약적역량으로서아들의오이디푸스컴플렉스및어머니의뉴카스트컴플렉스가다시발전하지못하도록억제한다는것이다. 정신분석이론에의하면아버지 - 어머니 - 자식은원시적인가족삼각관계를형성하는데아버지는그중에서어머니의욕망의대상으로아버지의 펠러스 (phallus) 역할은안정적인삼각관계를유지하는중요보장이란것이다. 생물학적의미에서의아버지가사라져도그의가정관계와사회관계에서의역할은여전히존재하는것으로서아버지의역할을대신할수있는시니피앙이생물학적아버지의빈자리를대체한다는것이다. 이때의시니피앙은어느한사람, 어느한조직, 어느한이름, 몇마디말, 하나의물체로서요컨대아버지의상징적힘을구현할수있는것들이다. 라깡은아버지의상징적힘을구현하는이러한시니피앙을 부성 이라고명명한것이다. 실제로 90 년대에들어서며중한양국의소설작품, 특히여성작가들의작품에서아버지는중요한부각대상이었다. 한국의경우박완서, 신경숙, 함정임이나중국의철응, 임백 1), 진염의소설에서아버지와그로대변되는부성이자주형상화되었다. 이들의작품에서어머니는어디에도존재하는것에비해아버지는잊혀진존재인듯하다. 혹은힘이없고혹은약자이고혹은부재한다. 그러나 진실한아버지 는그들의텍스트에적게나타나고혹은늘 죽음 과연결되어있지만상징적의미를가지고있는아버지의역할, 즉부성은소설의기타인물들을통하여, 혹은구체물체를통하여그역할을행사하고있는것이사실이다. 이런인물이나물체가아버지의 * 중국해양 1) 1) 박완서, 한말씀만하소서, 2) 신경숙, 감자먹는사람들, 3) 铁凝, 大浴女, 4) 林白, 致命的飞翔

492 第一屆西太平洋韓語教育與韓國學國際學術會議 빈자리를대신하여가족구성원의삼각구도에서 부성 의역할을놀고있는것이다. 그러나두작가의작품속에서이러한부성은분명다르게작용하고있다. 롤랑 바르트는 텍스트의재미 에서 아버지 의죽음은문학작품으로하여금많은재미를잃게한다. 만약 아버지 가없다면이야기또한무슨의미가있을까? 어떤이야기도결국에는오이디푸스로돌아가지않겠는가? 하며작품에서의 아버지 형상의중요성을피력한바있다. 본논문은라깡의 부성 에관한이론을활용하여아버지의 부재 와 죽음 이함정임과진염의작품에서어떻게표현되고있으며그들의작품에서구현된 부성 의작용과의미를알아볼것이다. 위의나열한작가들의작품도함께논의하고싶지만조건의제약으로다만함정임과진염의작품을중심으로하여비교고찰할것이다. 2. 아버지의 부재 와 죽음 국제심리분석학회전회장이고융심리학의분석가인루이지 조자 (Luigi Zoja) 는그의저서 부성 (The Father) 에서이렇게자문자답하고있다. 우리는확실히아버지가부재하는시대에살고있는것일까? 많은연구가이미경종을울렸는바아버지의부재는일종의전례없는폐단임을선고하였다. 물론조자가여기서이야기하는아버지는어느구체적인개체가아니고인류의무의식중에존재하는 아버지 의집단적이미지, 즉사람들이고대에서부터현재에이르기까지상상하고기대하는그러한 아버지 이다. 이것은하나의심리원칙으로남녀역할의차이가크게변화된, 단일화부모 (unified parent) 가날로많아지는지금의세상에서이런 아버지 에대한기대는더큰것이다. 이른바부성이란개념은사회적지위, 권리면에서, 성별적인생리우세면에서, 그리고경제적실력면에서절대적인권위가있는성년남성의뜻을가리킨다. 그들은일반적으로여성주인공의생활에매우중요한영향력을행사한다. 예를들면, 함정임의소설 겨울여행, 아름다운나날, 오래된항아리, 첫사랑 이나진염의 종이조각, 개인생활, 과거와건배 등작품들은모두아버지의부재나죽음과그것이주인공에게가져다준인생의상처를적고있다. 심리학적으로볼때 부성 은여성주인공의심리적성장과성격의형성을결정하는중요요소중의하나다. 서양여권운동의 성경 으로평가된 제이의성 에서저자는이렇게말했다. 여자는타고난존재가아니라문화적으로제약을받고이루어진존재다. 그를둘러싸고있는문화는무의식중에그의행위, 심리등을규정하고있다. 2) 한사람의성장과정, 특히어린시절에아버지의역할은매우중요하다. 함정임이나진염의소설에서아버지는애초부터부재하거나혹은죽임의대상으로창조되어있다. 함정임의적지않은소설에서아버지는애초부터부재하는존재로형상화되었다. 겨울여행 에서 나 는아버지의존재를모르고성장한다. 서울의어느직장에다니는 나 는어느날갑자기겨울여행을떠나게된다. 겨울여행이라야수색역에서경의선기차를타고원당을거쳐장흥에이르는한나절의시간만족할거리일뿐이다. 그런데도작품제목을겨울여행이라 2) 西蒙娜 德 波伏瓦, 第二性 中国书籍出版社 1998 年, 309 页.

중한부성 ( 父性 ) 의문학적형상화와그의미론 493 고한것은작가의고심이들어있다. 작품의주인공은사랑불감증에시달리고있었다. 너는너의중심에동그라미를그어놓고한발짝도원안으로들여놓지못하게하는구나. 한번일어서서네가서있는마당을돌아보렴. 너무깊은골이만들어지기전에. ( 겨울여행, 233 면 ) 나 의첫사랑인민석이 나 에게던진충고의한마디이다. 이처럼 나 는스스로누구도못들어오게금을그어놓고생활한다. 남을사랑할수도없고남의사랑을받아들일수없도록만든, 나 를 저주받은존재 로만들어버린원인이나이유가뭘까. 이런물음을반복하면서그해결의실마리를찾고자떠난것이바로이겨울여행이다. 그러므로작품은 나 의의식의흐름을통해자신이왜아무도사랑할수없는저주받은존재가되었는지를파헤치고있다. 그키는어머니에게있었다. 지금은죽어마석의어느산자락에묻혀있었지만한때는원단에살았었다. 그리하여 나 는원당에가고, 그곳에서아버지를찾게된다. 아버지는 5 16 직후중앙정치일선에서밀려나야인이되고, 그후몇차례정계진출을시도하다가실패하자결국엔포악한폐인이된다. 어머니는이런아버지를못견뎌마침내가출을하게된다. 정치적꿈의좌절과아내의배신행위로아버지는결국죽고만다. 아버지가죽자어머니는남편을자기가죽였을지도모른다는죄책감에시달리다가결국고향을떠나게된다. 그뒤로아버지의모든불행을딸에게은폐한채이상형의아버지형상을주입시키다가그실체를알아낸딸에게이번엔아버지와똑같이딸에게서버림을받고결국에는쓸쓸하게죽어간다. 이처럼아버지와어머니, 그사이에 나 란삼각구도에서 나 도존재론적아픔에서자유로울수없었다. 내게는고향이없었다. 나는어디에서태어났는지몰랐다. 호적에는엄연히존재하는본적이있긴했다. 그러나그곳에가본기억이없었다. (220 면 ) 그리하여 나 의존재의근원을찾고자아버지의고향을찾고, 어머니가아버지를버린사실을알게된다. 그리하여 나 의가슴속에는아버지에대한끝없는그리움과함께일찍죽은아버지에대한저주가동시에존재하게된다. 이것이결국 나 가어떤선택도불가능하게만든망설임의원인이된다. 이러한원인은어머니에대한태도에서도극명하게드러난다. 한면으로는아버지를버린악녀로서의어머니이고, 다른한면으로는 나 를현실적으로키워낸어머니이기도하다. 정체성의흔들림은바로아버지와어머니에대한이러한양가성에서기인한것이다. 나 의정체성의획득은바로이런어머니를 나 로환원시킴으로써이룩하게되는것이다. 아버지의부재와아버지에대한형언할수없는그리움, 그리고그그리움을죽인어머니에대한증오심, 이런모두는결국 나 자신을어머니로환원시키는데서초극하게된다. 그리하여 나 는결국 용서해주세요, 제발. 아버지!)(223 면 ) 라고외칠수있었다. 이외침에는어머니의목소리가다분히담겨있음을독자들은쉽게발견하게된다. 진염에게있어서아버지는사랑을모르는이기적이고포악한독재자의기호로형상화되었다. 아버지는 여름철폭군같은태풍처럼모든것을쓰러눕히고광폭하기이를데없었다. ( 무당과그녀꿈속의문 巫女与她的梦中之门,123) 아버지는타인 ( 아내와자식 ) 을지배하는권력을남용하였다. 그들에게여러가지육체적이고정신적인고통을가했다.

494 第一屆西太平洋韓語教育與韓國學國際學術會議 니체처럼약하고정서적으로불안한남자 - 우리아버지는어머니가떠난어느한여름날, 다짜고짜나의따귀를한대때렸다. 연약하고도어린나는 3 미터밖에있는높은계단에떨어질수밖에없었다. 그의입에서나오는부엉이같이무섭고괴이한웃음소리는나의마음에영영지워버릴수없는그늘을드리웠다. 이그늘은내가평생동안뚫지못하는무거운돌담이되고말았다 3) 이렇듯매정하고포악한아버지의형상을우리는소설 종이조각 ( 纸片儿 ) 의외할아버지몸에서도발견할수있다. 외할아버지는외손녀인종이조각과외다리오극 ( 乌克 ) 과의사랑이이루어질수없도록하기위해자신이기르던열몇마리고양이를추겨오극의혈관을물어뜯게하였다. 결국종이조각의평생행복도상처투성이가되고만다. 이처럼진염의소설에서아버지의사랑은이미기형적으로발전하였고, 아버지는딸에게치유될수없는마음의상처를입히게된다. 그리하여오이디푸스콤플렉스는다른한방향으로발전하게된다. 즉아버지에대한복수심리와살해의식으로대체된것이다. 물론아버지를살해하는이런행위는실제로발생한것이아니고단지행위의주체인주인공의상상에의해완성된것이다. 아버지가수감된죄인이된것이나 나 가아버지의바지를자른것이나예외없이 나 의상상에서발생한행동이다. 하지만, 왜서인지그자동차가별안간씩씩거리는경찰차가되고우리아버지도갈색수의를입은죄수가되어버렸다. 손과발은수갑과족쇄에꽁꽁묶여있었다. 아버지는자신의고집스런성질을동원해젖먹던힘을다해벗어나려했지만경찰차에실려결국에는멀리멀리가버렸다. 다시는집에돌아오지못하는곳으로실려간것이다. 4) 그가위는오래전부터음모를은밀히꾸며온새처럼화장대에도사리고있었다. 목면나무위에살고있는것같았다. 이새는자신의동작과자세를설계한후에내머리에날아들어오고내손을빌려서그의음모를실현했다. 5) 진염의소설 개인생활 에나오는대목으로, 주인공은상상속에서포악한아버지를향해복수하거나살해를한다. 이처럼아버지에대한저항은구체적이아닌추상적특징을가지고있었다. 따라서아버지가대변하고있는권력에저항하고부정하는행위는일반적으로실제적인행동으로이어지지못하고심리적층면에만머물러있었던것이다. 그들은실생활에서항상이러한현실을외면하거나자기의운명에순응할뿐이었다. 아버지의포악한행위로그녀들은남성을제대로인식하지못하게되었고아버지의무관심속에서그녀들은고독하고우울하고사회를외면하고터부 (tabu 禁忌 ) 로되어있는사물 ( 동성애등 ) 을지향하는성격적경향을형성하게되었다. 함정임은아버지의사랑을찾아부재의아버지를찾는여정을통해자신의정체성을획득하였다면진염은아버지의버림으로무관심속에서성장을하면서그런아버지의세상에서부터도망가는방법을취하고있다. 진염은작품을통해자기자신을응시하고있었다. 고독과좌절속에서자신 3) 陈染, 巫女与她的梦中之门, 离异的人 三联书店,2004 年,156 면. 4) 陈染, 私人生活, 作家出版社, 2004 年,27 면. 5) 위의책, 31 면.

중한부성 ( 父性 ) 의문학적형상화와그의미론 495 을바라본것이고언제나 개인생활 을쓴것이다. 바로소강 ( 蕭綱 ) 이진염과의대화에서지적한것처럼현실생활에서진염은언제나실의와좌절을겪어야만했다. 당신의엘렉트라콤플렉스와살해의식은조기의작품에서반복적으로표현되고있습니다. 당신이믿고기대야할것이오히려회의적으로다가올때성숙되고고독한여성의곤경은더욱뚜렷해진것입니다. < 밀이삭여인과과부 > 에서당신은이런말을했습니다. 어디에서든지나는이미방을잃어버린수인이다. 방을잃은수인은모든각성한여성의새문제입니다. 이것은훼멸적이고도재생이가능한생각입니다. 새로운가치관이아직무질서상태에있으므로앞으로의전진은자아처럼변화무상한것이고끝없이뻗어져나갑니다. 이것은특별한고통의경력일것입니다.( 另一扇开启的门 ) 이상화된아버지형상은진염과너무나멀리있었다. 그리하여작가는그런이상적인아버지를찾아떠나는것이아니라그로부터멀리도망가는것이었다. 이른바 나의제일큰능력은곧도망하는것이다. 뿐만아니라이능력은계속하여발양되어갈추세이다. 그런데번마다나는그것이진정한내자신이아님을발견했다. 나는모두도망하는것으로끝을보았다. 나는마음의힘과체력을쇠진해버렸다. 매번도망을할때마다나는모두나와세상간의장애를배로느끼었다. 6) 진염은이곳에서저곳으로, 이역할에서저역할로, 실제창작에서상상으로도망가려하였다. 어두운음영의포위에싸인 불온 한자아에서벗어나려고했지만한여인의생명경력은필연적으로도망할곳을마련하지못한것이다. 사실도망은일종의무기력하고도유효한거절이다. 작가는여러가지의역할에서벗어나려한것이다. 사회의위선과가면뿐만이아니라여성의사회적 역할 7) 에서도망하려한것이다. 진염과주인공의도망은또한모종의투신이었다. 그러나진염에게순수한곳을마련해주지못하는것은당연한사실이다. 진염은시종자신을위해하나의 집 을구상하거나찾고있었다. 포근한어머니의품속이나이상적인아버지의사랑과보호가있는그러한곳을갈구한것이다. 그리하여언제나도망과투신사이에서반복을했다. 결국진염은 가출 이란단어로 도망 을대체한다. 바로집을떠나밖에서방랑하는감각이나의내심세계에도사리고있는 돌아갈집 이없는감각에영합했을것이다. 8) 보다시피아버지의사랑에대한함정임과진염의서로다른경험이나체험, 거기에따른서로다른이해는두작가의완전히다른결과를가져오도록작용한것이다. 즉함정임은아버지에대한형언할수없는그리움과부재의분노를어머니에게돌리고, 마지막에어머니와 나 의일체성을확인함으로써자신의정체를찾고있다면진염은포악한아버지의음영밑에진정한성장을이루지못하고, 따라서전통적여성상에서도망을하려하고, 그러한아버지를죽임으로써이상적인아버지이미지를창출하려고한다. 그리하여아버지사랑에대한갈망은부재한아버지의빈자리를대체할수있는그러한대리물들을찾게될것이다. 그러나두작가의창작태도나 6) 진염, 편지한통, 斷片殘簡, 29 면, 30 면. 7) 전통규범에맞고온순하거나애매모호한역할일것이다. 8) 진염, 창작과도피, 斷片殘簡.

496 第一屆西太平洋韓語教育與韓國學國際學術會議 창작경력혹은생활체험이서로다름으로하여아버지의빈자리를대체하는대리물도서로다른특징을보여주게마련이다. 3. 부성과모성과여성 함정임의소설에서아버지의부재는여성주인공에게가해지는모든심리적억압의근원이었다. 위에서본소설에서비록 5 16이라는정치적요소가조금들어있긴해도주인공운명을좌지우지하는주된요소는아니었다. 사실함정임의소설에서아버지의부재와그런부재로어머니에대한증오심이생겨나고, 그러한증오심을풀어나가는와중에그의소설이자리하고있다. 단편 아름다운나날 에서아버지는 26년전에죽었고어머니가딸을키우다가가출한다. 아이들은스스로자라어른이되지만어머니의손에서결코벗어나지는못한다. 단편 제자리놓기의방식 의주인공 O는여섯살반이되도록마당옆에우물이있는시골집에서막내오라비와함께살았다. 식구는모두 6명인데엄마와오빠셋과마음착한언니그리고 O다. 이소설에서도아버지는처음부터부재한다. 아무도아버지이야기를하지않고따라서아버지의의미역시부재한다. 작품은주인공이다섯번딸국질을하며여인으로성장하는과정이그려져있지만, 우물속에담긴심층의비밀 ( 아버지부재 ) 때문에 28살이되도록진짜여인으로성장하지못한다. 단편 오래된항아리 에서도주인공 나 에게있어아버지는역시당초부터부재의존재이다. 병든어머니를집에서두고돌보기위해직장을버리고황량한들판의어머니집에서번역거리며아르바이트일을하면서어머니를돌본다. 이러한 나 에게어머니란어떤존재였을까? 어머니는자신을돌보는딸에게 너는내가낳았으면서도뱀처럼차구나 (15면) 라고말한다. 왜자식이생모를뱀처럼대하고또그렇게대할수밖에없었으며얼마든지간병부를둘수도있었지만굳이자신이어머니간병에다가갔던것일까. 이것은진염이상상속에서포악한아버지를죽이는것과같이아버지를죽인어머니에게행해지는복수행위로어머니와의 정신적큰싸움 (15면) 바로그자체였다. 주인공은유년기어머니의부정한장면을친히목격한바있다. 그런어머니를향해딸은복수를한것이다. 그러나이러한딸의복수행위란간단히말해질것이아닐것이다. 그것은어째서우물찾기나빈들판에버려진커다란항아리찾기에해당되는것임을설명해주는단서일것이다. 단편 첫사랑 에서도아버지는당초에부재한다. 처음엔형제가모두 10 이었는데 나 가 15세되던해봄에바로위오빠가자살을해 9명이된다. 아버지는사진만덩그러니남겨놓고없었다. 아버지는물거품처럼사라졌다. 물거품, 그것은나의첫사랑이었다. (107면) 나 가태어나자마자아버지는죽고없었다. 이상에서든함정임의작품들의공통점은아버지의부재라는것이다. 작가는아버지의부재의죄를어머니에게씌우고그런어머니를악역으로몰아갔다. 아버지를향한형언할수없는그리움과아버지의부재에대한분노라는양가성을창출하고아버지를죽게한살인자로어머니상을창출해낸다. 그럼으로써아버지의사랑이없고모성의따스함이없는고독한

중한부성 ( 父性 ) 의문학적형상화와그의미론 497 환경에서 나 는자라난다. 때문에 나 는건강한성격을갖추지못한채, 혹은적극적인삶의자세를잃어버린채성인으로자란다. 그럼으로써 나 는원활한대인관계 ( 사랑 ) 도가질수없는, 말그대로기구한팔자의소지자이다. 이렇게주인공은 모성이없는 여인을한없이증오하고, 결국그런모성을잃은여인과의동질성을확인함으로써 나 는완전한성인으로성장하는것이다. 이러한양가성창출은함정임의소설쓰기의기원으로 이야기를바깥에서빌어오지않고자기내부에서창출 하고 아비부재를원점으로설정한다. 어미에게악역을맡긴다. 그곳에놓인 나 는희생자로설정한다. 나 는비참하다. 어떻게하면온갖사람의동정을살만큼 나 를비참하게만들수있을까. 스스로저주받은존재임을최상의무기로삼아세상을넘볼수도있다. 그무기를얼마나적절히사용할것인가. 만일 나 가어미를용서하고화해한다면이야기는끝장나고말것이다. 그러니까어미에겐적당한선에서계속악역을맡겨야하며, 저주받은존재인 나 를일층궁지에몰아넣지않으면안된다. 작가함씨는, 이야기를자기내부에서창출했던것 9) 이다. 이처럼함정임은내면에서의이야기창출을통해이른바자서전적혹은준자서전적소설을완성한것이다. 그렇다면진염은어떤까? 진염은실제로아버지의사랑이없는동년을보냈다. 그의아버지는엄하고도괴팍했다. 언제나어머니와는냉전상태에있었다. 그러나다결국에두사람은헤어지고만다. 어머지는어린진염을데리고성남쪽에위치한비구니절에서생활하게된다. 이러한불행한동년생활은진염을괴벽하고도조숙하게만들었다. 새끼새가아직둥지를그리는그런나이에각자의취미때문에독립적으로찾아헤매고긴장하고도허둥대는가정에서생활한다는것은외롭기이를데없었다. 10) 이런고통스러운심리체험은장시기진염의사유와정감과언행의발전양상을규정지었던것이다. 장편소설 개인생활 ( 私人生活 ) 은여성의생리적, 심리적으로성장하는과정을그려낸소설로작가의개인체험이다분히담겨져있다. 어릴때부모의이혼과아버지의사랑의결핍등으로주인공예요요 ( 倪拗拗 ) 는한사람의건강한여성으로순조롭게성장하지못한다. 아버지가그녀에게미친영향, 특히심리적인영향은전소설을관통했다. 이러한영향이주인공의한평생을관통한다고해도과언이아니다. 주인공예요요의아버지는감정이없고성격이매우괴팍하여함께지내기가어려운정부관리다. 직장에서는자기의꿈을이루지못하지만가정에선그가절대적인권리를누리는제왕이다. 아버지는사회적지위, 성별적우세, 그리고경제적실력등면으로보면우리가족의절대권위자가아닐수없다. 11) 이러한아버지는예요요에게있어무서움그자체였다. 아버지의으르렁거리는소리가들릴때면하늘에서떨어지던비도갑자기소리없이멈추었다. (14면) 아버지가외치는소리가벼락처럼굴러왔다. 나는마음속으로이벼락을맞아서할머니처럼외눈박이되지않을까고생각했다. (17면) 남자란바로자기자신과모순되고또거칠고도신성불가침의존재였다. (45면) 아버지 9) 김윤식, 90 년대한국소설의표정, 서울대학교출판부, 1994, 36-37 면. 10) 진염, 没结局, 陈染文集 女人没有岸, 江苏文艺出版社,1996,1-6 면참조. 11) 陈染 私人生活, 作家出版社, 2004 年, 19 면.

498 第一屆西太平洋韓語教育與韓國學國際學術會議 의이러한사납고독재자의성격, 부모의내전과결국엔이혼한사실과비좁고어두컴컴한비구니절에서지냈던세월들은예요요의남성과의정상적인만남을거세해버렸다. 그러나동년시절아버지의사랑의결핍으로작자는포악한아버지에대한저항, 부정과함께이상적인아버지사랑을갈구하게되었다. 소설에서진염은상상속에서아버지의형상을허구하고재창조함으로써심리상의만족을얻었다. 나는생각이충분히깊고나를 덮어버릴수있는 능력이있는아버지같은남자를열렬히사랑한다. 이것은지금까지의내생명에서가장치명적인부족이다. 내가원하는것은바로내가뜨겁게애모하는아버지이다! 나와똑같이인간세상의보편적사물에관한생각을가지고있는아버지이다. 나는다만그의주체면에서의여성으로서의연장일뿐이다. 그의성별이끝나는곳에서나는계속하여생각을해나갈것이다. (120면 ) 이처럼진염은이상적인아버지에대한형언할수없는갈구를직접드러내보이었다. 부재의체험과소설쓰기의원인의관계는주로부재가사람에게가져다준고통과그것을다시얻으려는강한의지에서표현된다. 작가가동년혹은청소년시절에가족의행복을잃었을때이러한상실은그들에게고통을안겨주고, 그러나또그들의창작충동도불러일으킨다. 이러한창작충동은흔히그들로하여금문학창작활동을포함한각종활동을통하여잃어버린세계를되찾거나새로운세계를창조하게만든다. 12) 진염은작품에서아름답고도연약한소녀형여인을적지않게창조했다. 이런여인들의주변에는나이든남성들이있어이성의세계로어린여인들을이끌고보호하고, 그럼으로써작가는심리적만족을얻으려고했다. 그러나어떤보상을얻는동시에성장기의그늘에서영영벗어날수없게되었다. 위에서본장편 개인생활 의플롯은바로아버지에대한사랑과증오와한이함께혼재하면서전개되었다. 작품에서주인공예요요는아버지의시니피앙으로정선생을사랑하고대립하고멸시하고심지어증오까지하면서도결국에는연인관계로발전하게된다. 과거와건배 에서도작가는아버지를 처녀지의개척자 라고부른다. 보다시피아버지란여성을사랑하고보호하고아끼는그러한감정을소지한이상적인남성형상이다. 진염은이렇듯두렵고잔폭하고변태적이고책임감없는남성형상으로아버지형상을해체하면서도한면으로는이상적인아버지형상을계속하여창조하고있다. 함정임이 첫사랑 에서자신은처녀가아닐지도모른다는주인공의이야기와맞먹는대목이아닐가고생각한다. 누가들으면웃을일이지만나에게는오래도록간직한나만의비밀이하나있었다. 나는순결하지않다는믿음이그것이었다. 그러니가나는태어나면서, 아니내가비로소여자가된열몇살의소녀때부터이상하게도나는어쩌면처녀가아닐지도모른다고믿어버렸다. 그믿음은어느덧머릿속악마가되어내무의식에깊이뿌리내렸다.(111면) 이처럼엘렉트라컴플렉스는진염의소설에아버지에대한원망과함께굳게자리를차지하고있었다. 아버지에대한이러한감정은모성에대한작가의태도를결정하게만드는한요소로작용을하게된다. 어머니의성씨를따른진염에게어머니의사랑은외부세계에서오는침해를막는튼튼 12) 童庆炳, 现代心理美学, 中国社会科学出版社,1991,124 면.

중한부성 ( 父性 ) 의문학적형상화와그의미론 499 한병풍이고동시에또벗어날수없는부담이기도했다. 이렇게한만디로설명할수없는모녀관계는진염의소설들에서반복적으로나타난다. 작별고할데없다, 다른귀를두드리는소리 에서서로의지하여사는모녀는모두혼인의실패를본과부로서로사랑을하면서도또적대시하는관계이다. 기쁠때그들은서로상대방의몸을덥혀주고서로에게서생명의에너지를얻어생존해나가는심리적기대이었다. 그들은마치평등한자매같고깊이사랑하는연인같았다. 그러나외롭고분할때그들은원수와적수가되어상대를향해분풀이를하고욕설을하는것이었다. 이렇게그들의일상은상대를서로감시하고점유하면서번복되었다. 어머니는 모순과괴벽과절망 을가지고있는과부이며훌륭한정탐이기도했다. 그녀는자신의독단적인사랑으로딸을영영점유하려고한다. 그리하여항상딸의일체비밀을알아낸다. 집의빈맥주병의수량으로딸이오늘또남자친구를데려왔음을추측하였으며담배꽁초에찍힌립스틱흔적으로집에또담배피우는여자친구가왔다갔음을추정한다. 뿐만아니라수시로딸의집에서와밖에서의행적을추적하고엿본다. 이러한어머니에게딸은언제나문제아로성격이괴팍하고응석덩어리며 행동이이상 하고배신과이탈의위험으로가득차있어견제하기어렵고말이통하지않는존재였다. 모녀관계는줄곧외부의환경을떠나두사람이쌓은하나의폐쇄된공간에서전개되었다. 그곳은포근하고아늑하며여자의향기로가득차있다. 그렇지만또한어둡고폐쇄되여외부에서오는침습과개입을막을수도없었다. 어머니는자기의일생에대한심각한반성으로부터자신의인생은결코성공적이지못했다는결론을얻어낸댜. 나는거의무너질듯한담장에의지하여숨도바로못쉬면서반생을살아왔다. 그러나딸을위해서라면 생활이라는흐름을거슬러올라간다. 나는파도의끝과계곡의심연에서몸과생명으로수시로우리의서로의지하는생활앞에닥쳐올고난의재해를막아내고있다. 나는반드시대문을지킬것이다. 이리하여딸은항상어머니의감시와견제에서벗어나지못함을한탄한다. 나의어머니는바로옆방에있었다. 나를바라보는시선은불처럼따갑고우울했다. 내주변의벽은영원히놀라깬채서있었다. 그 ( 어머니-필자 ) 의말못할걱정과경각성과초조때문에잠들수없었다. 벽은눈이고나를주시하는눈빛은사랑처럼심장을찌르는날카로운검이었다. 그것은외부세계로향하는나의발걸음을가로막았다. 13) 소설은이런대목들이전편을관통하여있다. 어머니의감시는곳곳에서모든틈과구멍과소리로이루어져딸을질식하게만들었다. 이런어머니를딸은마치낯선방관자처럼자기와함께생활하는여인을바라보았다. 서로간에는소통과대화를할수없는고통과아픔이있을뿐만아니라또심리상혈육간보살핌도강하게수요하고있었다. 이러한모녀관계는진염에게있어서숙명에가까운것이었다. 진염이소설쓰기를시작해서부터강하게그에게다가섰다. 그리하여마침내그의일종의생존현실로되어버렸다. 나의사랑하는어머니는훌륭한과부였다. 나는우리어머니를그대로이어받았을뿐아니라더발전시켰다. 지금나는최신식일대의젊은과 13) 진염, 一只耳朵的敲击声, 中国小说 50 强 沙漏街的卜语, 时代文艺出版社,2001

500 第一屆西太平洋韓語教育與韓國學國際學術會議 부이다. 나는그녀의아름다운외모와충성심강한고전적정감방식과강인한분투정신을이어받았고, 또한그녀의괴벽하고모순적이고병태적이며절망하는정서를발전시키기도했다.14) 이처럼딸은어머니에게서오는사랑의유린을빈번하게받았지만어머니에대한이해와혈연적연관성을똑똑하게알고있었다. 그리하여어머니를통해자신을더욱정확하게인식할수있었고운명의귀로와그러한운명에서의이탈을시도하지만결국에는 어머니의방 에돌아가게되는것을명백히깨달았다. 혈연으로맺어진모녀의관계에서평생헤어날수없었다. 어머니는 딸은살아서도내것이고죽어서도내것 이라고여기있고딸은어머니가 꼭백살까지살아야해요. 그때나는여든살이니그때가되면우리는모녀가아닌진정한자매가되는것 15) 이라고생각했다. 보다시피함정임과진염은소설에서긴장하고도활기찬모녀관계를구축하고있다. 이런모녀관계에서점유와저항, 배신과동질성확보, 이탈과회귀를거듭하면서부성의부재와그것의메타포로서의모성, 그리고그런모성에대한동질성을확보함으로써여성으로서의성장을완성하는것이다. 그러나함정임은악역으로서의모성을더많이그리고있다면진염은악한모성보다도모성과여성을동시에가진어머니상을창조하였다. 이러한긴장된모녀관계가부성의부재에서기인한다는두작가의공통점은어쩌면여성이실제생존상황에서필연코당하게되는문화적 숙명 일지도모른다. 4. 나오며 - 결론을대신하여 함정임과진염에게있어서부성은양가성을가진가치체계이다. 부성의부재나악역으로서의아버지는어린여주인공에게성장의아픔을가져다주었고, 그리움과한과원망을심어주었다. 이런부재하는부성의메타포로두작가는모성의양가성창출에소설쓰기의기법을만들었다. 그리하여아버지의빈자리에악역으로서의어머니상을창조하거나이상속의아버지의대체물로따뜻하고인내심강한남성상을창조하기도했다. 특히모녀간의긴장한대립관계의설정과결국에이루어지는동질성의확보는플롯전개의추동요소로작용을하게된다. 여기서모성은부성의일종의시니피앙으로여성성장에부성의부재가가져다주는영향들을소설화시키고있다. 최종에모성과여성이일체성을확보함으로써가족구도의건강한삼각관계를구축하기위한소설적방도를마련하고있다. 우리는아직도그린의동화이야기공주가된미운오리소녀를기억할것이다. 황제가자신에대한딸들의사랑을확인하고자실행한물음에셋째공주의대답은생뚱맞았다. 요리에넣은소금처럼아버지를사랑한다는말에황제는셋째공주를황궁에서쫓아버린것이다. 그러나소금이들어있지않은요리를먹어본후에야황제는깨닫게된것이다. 소금이대변하는사랑이야말로사탕이나꿀보다도더깊고짙고더욱이는없어서는안된다는것을깨달은것이다. 아버지를소금을사랑하듯이사랑한다. 아버지는하나의구조이고하나의시스템이다.'( 조자 ), 아버지는인류의생활에서가장보잘것없지만또가 14) 진염, 위의책, 295 면. 15) 陈燕慈 ( 진염의생모 ), 等待立秋, 香港作家报,1997 年 10 月 11 日

중한부성 ( 父性 ) 의문학적형상화와그의미론 501 장실제적의미를가진특수한원소이기에다름아니다. 아버지 란이소금은천생적으로도구성적인것이로정감적인역할을노는것이아니다. 정감적역할의임무는사람들의무의식적선택에서자연스럽게 꿀사탕엄마 들의몫이되었다. 그러나두작가의작품처럼부성의메타포로서의 모성 은양가성을충분히가지고있었다. 물론모성이라면따뜻하고사랑을상징하고있지만그것은또한이기적이고폐쇄적인것이기도했다. 그러나 부성 은사람들이그것이모자라거나과잉할때에야만이그것의존재를의식하게된다. 현대사회에서 모성의햇빛 과 부성의염분 이모자라는심령의 백모녀 들이태어난것이다. 그들은열심히생활하려고노력하지만마음은날로창백하고무기력해진다. 조자가 부성의부재 를걱정할때그가더걱정한것은소금같이소박하고도없어서는안되는, 사람들의생명본질에대한믿음일것이다. 아버지란바로이러한상징이다. 그가남겨놓은메타포는모든사람에게방향을제시할것이다. 심지어어머니에게도, 부성을추구하고받아들이기로선택한모든사람에게방향을제시할것이다. ( 조자 ) 참고문헌 함정임, 소설집 이야기, 떨어지는가면, 세계사, 1992 년. 진염, 소설집 沙漏街的卜语, 时代文艺出版社,2001 年 陈染, 巫女与她的梦中之门, 离异的人 三联书店,2004 年. 陈染, 私人生活, 作家出版社, 2004 年. 김윤식, 90 년대한국소설의표정, 서울대학교출판부, 1994 년. 西蒙娜 德 波伏瓦, 第二性 中国书籍出版社 1998 年. 鲁伊基 肇嘉 ( 意 ), 父性 ( 历史心理与文化的视野 ), 中国社会科学出版社,2006 年

502 第一屆西太平洋韓語教育與韓國學國際學術會議 中文摘要 进入 20 世纪 90 年代以来文学作品中的父亲形象比起前一时期出现的很少, 有些作品根本就没有父亲形象 尤其在女性作家的作品中父亲要么死得早, 要么干脆就不存在 父性作为一个符号在拉康的理论体系中占有重要的地位 按照他的理论, 父亲 并不是 真正的父亲, 即既不是生物学上的父亲, 也不是绝对全能的父亲 在拉康那里父亲获得了象征意义 进入 90 年代以后, 父亲是中韩两国女性作家着力创造的对象之一, 这使我们很自然地联想到如今道德的缺失与伦理的沦丧与父亲地位与作用的缺失的联系性 本文从这一时期中韩女性作家创造的父亲形象的比较, 研究在这一时期作品中的父亲形象的特点以及作用, 进而梳理出父亲形象具有的文化意义, 力求树立新时期新的父亲形象 关键词 : 中韩女性作家作品 父亲形象比较研究