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4332D322EBCD3C7A5C1F6BFCD20B8F1C2F728317E34292E687770>

Similar documents
목 차 1. 서론 1.1. 문제 제기 및 연구 목적 1.2. 연구 대상 및 연구 방법 2. 교양 다큐 프로그램 이해 3. 롤랑바르트 신화론에 대한 이해 3.1. 기호학과 그 에 대하여 3.2. 롤랑바르트 신화 이론 고찰 4. 분석 내용 4.1. 세계테마기행 에 대한 기

목 차 1. 서론 1.1. 문제 제기 및 연구 목적 1.2. 연구 대상 및 연구 방법 2. 뷰티 관련 상황의 이해 2.1. 외모에 대한 우리나라의 인식 2.2. 뷰티 관련 프로그램의 이해 3. 롤랑바르트의 신화론에 대한 이해 3.1. 기호학과 그 에 대하여 3.2. 롤

<BABBB9AE2DC7D5C3BC2E687770>

hwp

2003report hwp

**09콘텐츠산업백서_1 2

CC hwp

국내외 장애인 텔레비전 방송 현황 연구

* pb61۲õðÀÚÀ̳ʸ

CC hwp

2002report hwp

2


유료방송채널 시청률 3% 시대 새 판 짜는 종합편성채널 <채널별 시청률 2% 이상 프로그램 개수> 속풀이쇼 동치미 (4.51%) 나는 자연인이다 (3.30%) 아궁이 (3.21%) 고수의비법 황금알 (3.17%) 엄지의 제왕 (2.91%) 천기누설 (2.86%) 신세계

197

KBS N 연예가중계 랭킹쇼 언니들의 슬램덩크 빨간 핸드백 슈퍼맨이 돌아왔다 1박 2일 개그콘서트 Magazine 발행인 이준용 발행일 주소 서울시 마포구 매봉산로 45 KBS미디어센터 전화 기획 홍보

mobile_guide_SA

STARFIELD BRAND IDENTITY DESIGN GUIDELINES 2

152*220

1

<BBE7C8B8C0FBC0C7BBE7BCD2C5EBBFACB1B820C3D6C1BEBAB8B0EDBCAD2E687770>

핵 1 학년 2 학년 3 학년합계 문학과예술 역사와철학 사회와이념 선택 학점계 학년 2 학년 3 학년합계비고 14 (15) 13 (14) 27 (29) 2

<B1E2C8A3C7D0BFACB1B85FC1A63336C1FD2E687770>

2002report hwp

DBPIA-NURIMEDIA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CC hwp

..1,2,3,

기획과 편성의 롤러코스터 파탄 드라마 희비극 MBC는 9시 시간대에 교양 예능 프로그램 대신 일일 드라마를 36년 만에 편성했다. 하지만 구암 허준 의 시청률이 낮았기 때문에 8시 뉴스데스크 의 시청률 상 승은 기대할 수 없었다. 시사 예능 토크쇼 컬투의 베란 다쇼 도

12¾ÈÇö°æ 1-155T304®¶ó

DBPIA-NURIMEDIA

ad hwp

041~084 ¹®È�Çö»óÀбâ

<28C3D6C1BE29312DC0CCBDC2BEC62E687770>


ÆÞ¹÷-Æîħ¸é.PDF

보도자료 2014 년국내총 R&D 투자는 63 조 7,341 억원, 전년대비 7.48% 증가 - GDP 대비 4.29% 세계최고수준 연구개발투자강국입증 - (, ) ( ) 16. OECD (Frascati Manual) 48,381 (,, ), 20

- 4 -

SM710월가격표9.30

캐비노티에 임페리얼 타이거 캐비노티에 머제스틱 타이거 캐비노티에 와일드 팬더 개요 두 가지의 특별한 기법 야생 동물을 향한 찬사, 메종의 유서 깊은 기술로 완성 워치메이킹 기술과 예술 공예의 조화를 통해 완성된 탁월한 타임피스 파운싱 장식의 인그레이빙과 마르퀘트리 기법

¿©±âÀÚ-À¥¿ë.PDF

성도

Microsoft PowerPoint - chap02-C프로그램시작하기.pptx

<C0FCB9AEB1E2BCFA20BFDCB1B9C0CEB7C220B3EBB5BFBDC3C0E520BAD0BCAE2E687770>

ÃѼŁ1-ÃÖÁ¾Ãâ·Â¿ë2

Special Theme TV SNS 2015 Spring vol


핵 심 교 양 1 학년 2 학년 3 학년합계 문학과예술 역사와철학 사회와이념 선택 교양학점계 학년 2 학년 3 학년합계비고 14 (15) 13 (

ë–¼ì‹€ìž’ë£„ì§‚ì‹Ÿì€Ł210x297(77p).pdf

Ä¡¿ì_44p °¡À» 89È£


- 2 -

목 차 1. 서론 1.1. 문제제기 및 연구목적 1.2. 연구대상 및 연구방법 2. 이론적 배경 2.1. 신화론과 롤랑바르트의 이해 2.2. 에니어그램의 이해 3. 분석 3.1. 아이언맨 3.2. 캡틴 아메리카 3.3. 헐크 3.4. 토르 3.5. 블랙 위도우 3.6.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

<5B DB1B3C0B0C0DAB8A65FC0A7C7D15FB5F0C0DAC0CEBBE7B0ED5FC5F8C5B62E706466>

Xcrypt 내장형 X211SCI 수신기 KBS World 채널 설정법

DBPIA-NURIMEDIA

2003report250-9.hwp

Layout 1

미디어 및 엔터테인먼트 업계를 위한 Adobe Experience Manager Mobile

글청봉3기 PDF용

~

U.Tu System Application DW Service AGENDA 1. 개요 4. 솔루션 모음 1.1. 제안의 배경 및 목적 4.1. 고객정의 DW구축에 필요한 메타정보 생성 1.2. 제품 개요 4.2. 사전 변경 관리 1.3. 제품 특장점 4.3. 부품화형

Journal of Educational Innovation Research 2019, Vol. 29, No. 1, pp DOI: (LiD) - - * Way to

정치

<35312DBCB1C8A3B5B52E687770>

1 2

<B3EDB9AEC0DBBCBAB9FD2E687770>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

- 89 -

hwp

<31372DB9CCB7A1C1F6C7E22E687770>

CR hwp

27 2, 17-31, , * ** ***,. K 1 2 2,.,,,.,.,.,,.,. :,,, : 2009/08/19 : 2009/09/09 : 2009/09/30 * 2007 ** *** ( :

자연언어처리

hwp

.. IMF.. IMF % (79,895 ). IMF , , % (, 2012;, 2013) %, %, %

NO.20 방송실연자 기초상식 Q 탤런트, 성우, 코미디언이란 명칭이 있고, 통상 연기자란 말을 사용하는데 왜 굳이 방송실연자 라고 하는지요? A 연기하는 사람을 연기자( 演 技 者 )라고 한다면, 실연 자( 實 演 者, Performer)란 이보다

?퇴

26-ÀÌÇýÂùÅä·Ðȸ

<4D F736F F F696E74202D20C0CEC5CDB3DD20B6F3B5F0BFC020B1A4B0EDC1A6BEC8BCAD>

소규모 비즈니스를 위한 플레이북 여기서 다룰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1. YouTube 소개 2. YouTube에서 비즈니스를 위한 채널 만들기 3. 눈길을 끄는 동영상 만들기 4. 고객의 액션 유도하기 5. 비즈니스에 중요한 잠재고객에게 더 많이 도달하기

<4D F736F F F696E74202D203137C0E55FBFACBDC0B9AEC1A6BCD6B7E7BCC72E707074>

/ MBN AD Marketing Dep. The Solution!! MBN Newsletter Feb MBN 2 - (1)

c

<C3E6B3B2B1B3C0B C8A32DC5BEC0E7BFEB28C0DBB0D4292D332E706466>

편집-스포츠 용역보고서-제주국제대학교 산단.hwp

b77ùµåÆ÷Ä¿½º³»Áö/L265µš

i4uNETWORKS_CompanyBrief_ key

The mission minded church - Strategies in building a multicultural ministry – Die missions-bereite Kirche - Strategien zum Aufbau multikultureller Ge

< 그림 2> 를살펴보면, TV 콘텐츠소비자의 95.2% 가 TV수상기를통해프로그램을시청하고있으며, 소비자의절반정도 (51.8%) 는 TV수상기이외의기기를통해서프로그램을시청하고있다. TV 콘텐츠소비자는 PC보다스마트기기 ( 스마트폰, 스마트패드 ) 를통해방송프로그램을더

Journal of Educational Innovation Research 2019, Vol. 29, No. 1, pp DOI: * The Participant Expe

이 장에서 사용되는 MATLAB 명령어들은 비교적 복잡하므로 MATLAB 창에서 명령어를 직접 입력하지 않고 확장자가 m 인 text 파일을 작성하여 실행을 한다

°¡°Ç6¿ù³»ÁöÃÖÁ¾

....pdf..

ad hwp

<32382DC3BBB0A2C0E5BED6C0DA2E687770>

오비맥주가 국내 맥주 브랜드 최초로 개최한 EDM(Electronic Dance Music) 페스티벌 카스 블루 플레이그라운드. 지난 8월 14일 잠실종합운동장에 모인 약 3만여 명의 관객들은 새로워진 카스에 열광했다. 카스의 영 타깃 브랜딩을 새롭게 업그레이드한 카스


<B3EDB4DC28B1E8BCAEC7F6292E687770>

Transcription:

The Korean Society of Illustration Research Vol.43 프로야구관련종편 TV 프로그램의심벌로고와타이틀에대한연구 - 중계방송종료후진행되는프로그램중심으로 - Study on Semiotic Approach to Symbollogo & Title in Pro Baseball TV Program - Focus on Programs in progress after the broadcasting - 저자 : 민신기 (Min, Shin Ki) 백석대학교디자인영상학부조교수 skmin@bu.ac.kr 이논문은 2015 년도백석대학교대학연구비에의하여수행된것임 - 45 -

( 사 ) 한국일러스트레이션학회학술지 - 일러스트레이션포럼 2015. Vol.43 목차 1. 서론 1.1. 문제제기및연구목적 1.2. 연구대상및연구방법 2. 스포츠관련산업의이해 2.1. 스포츠와미디어의이해 2.2. 야구관련프로그램의이해 3. 해석의기초개념 3.1. 기호학과그의미에대하여 3.2. 해석의기초 4. 해석내용 4.1. 베이스볼에스 에대한해석 4.2. 베이스볼워너비 에대한해석 4.3. 베이스볼투나잇야 에대한해석 4.4. 아이러브베이스볼 에대한해석 5. 결론참고문헌 ( 요약 ) 본연구는프로야구중계직후방송되는종편야구전문프로그램인 베이스볼에스, 베이스볼투나잇야, 베이스볼워너비, 아이러브베이스볼 의타이틀과심벌로고에담긴함의를구명하는데그목적이있다. 해석방법으로는연구대상타이틀디자인을근거로하여 언어에서발생하는기호 와 표현에서발생하는의미 를 롤랑바르트의신화론 에적용하여해석하였다. 그결과첫번째언어면에서 베이스볼에스, 와 베이스볼투나잇야 는메인타켓인남성들에게초점이맞추어진타이틀임을알수있었고 베이스볼워너비 는야구추종자즉마니아를위한전문성을컨셉트로타이틀이제작되었음을알수있었다. 마지막으로 아이러브베이스볼 은남녀노소누구나가좋아할수있는프로그램임을강조한것임을알수있었다. 두번째표현면에서는 베이스볼에스, 와 베이스볼투나잇야 는타이틀에어울리게섹시한색채인검정, 흰색, 빨강의조화로심벌로고가제작되어있음을알수있었고 베이스볼워너비 는매니아라는타이틀에걸맞게흔히사용되는색채가아닌 푸른보라색을통해심벌로고를형상화하였다. 마지막으로 아이러브베이스볼 은누구나가쉽게다가갈수있는타이틀에부합하는빨강, 노랑, 파랑, 흰색을활용하여제작된다양성을강조한심벌로고임을알수있었다. 주제어 : 심벌로고, 신화, 제목 (Abstract) This study is related to broadcasting in 2014 forming 'Baseball S', 'Baseball Wanna B', 'Baseball Tonight YA', 'I Love Baseball' of the title and the meaning of the symbol and the logo has to figure out its purpose. Methods of analysis based on the design of the study title 'semiotic meaning arising from language' and 'semiotic meaning arising from representation' to 'Mythology of Roland Barthes' was used. As a result, the first language in terms of 'Baseball S', and 'Baseball Tonight YA'. you could see that the Title is focused for men. 'Baseball Wanna B'. I was found is that the Title for the baseball followers. Finally, the 'I Love Baseball' is emphasized that the program was able to see that anyone can appreciate. The second expression part 'Baseball S', and 'Baseball Tonight YA'. you could see that there is the mating of the hottest colors of black, white, red symbollogo is a combination of production title. 'Baseball Wanna B' symbollogo was shaped by a blue purple mated to the Title of enthusiasts. Finally, the 'I Love Baseball' will be able to go comfortably reach all the red, yellow, blue and white were used. It was found that the image of the symbollogo diversity. Keyword : SymbolLogo, Mythology, Title - 46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Illustration Research Vol.43 1. 서론 1.1. 문제제기및연구목적한국인들의평균여가시간은늘어났지만그질은답보상태인것으로나타났다. 특히유형별여가활동의경우집안내부에서의휴식활동이취미, 문화, 오락, 여행보다더높은선호를보였다. 문화체육관광부와한국문화관광연구원이지난해 12월 17일발표한 2014년국민여가활동조사 에따르면한국인의하루평균여가시간은평일 3.6시간, 휴일 5.8시간으로나타났다. 이는 2012년조사의 3.3시간과 5.1 시간보다각각 0.3시간과 0.7시간늘어난수치다. 그러나활동의내용을보면지난 1년간국민들이가장많이한여가활동은 TV 시청 (51.4%) 이었고이어인터넷 SNS(11.5%), 산책 (4.5%), 게임 (4.0%) 순으로다소소극적인휴식활동이대부분이었다 ( 문화일보, 2014/12/17). 한편, 가장많이한여가활동인 TV 시청중스포츠방송프로그램은국민에게상당히유용한오락에속한다. 그중특히프로야구는우리나라에서독보적인관객수를차지하는종목인데이는직접적인야구중계도주목받지만이와관련된 TV 프로그램에도그영향력이전이된다. 이러한사회적현상에대응하여방송계는 KBS N 스포츠를필두로중계방송을하는모든방송사가프로야구총정리프로그램을진행하고있다. 본연구는이러한현상에서생겨난야구관련방송프로그램들의타이틀과그심벌로고디자인에주목하였다. 왜냐하면이것은자신들프로그램과타방송프로그램과의다름을표현하는가장중요한요소중하나로활용되기때문이다. 이들타이틀의언어적부분, 시각적부분에는야구프로그램이지닌공통적인의미가있을것이고또한차이도드러낼것이다. 본연구는위에서언급한부분들이기호적으로어떻게구성되었는지고찰하고더나아가종편방송의야구관련프로그램타이틀의언어와시각표현에담긴그함의를규명하는데그목적이있다. 1.2. 연구대상및연구방법연구대상으로기존방송사를배제한이유는방송시간도각기다르고다른스포츠도종합적으로다루기때문에같은조건인중계직후종편에서방송되는야구관련종합프로그램인 베이스볼에스, 베이스볼워너비, 베이스볼투나잇야, 아이러브 베이스볼 의타이틀과그심벌로고를대상으로하였다 (2013년도시즌기준 ). 연구진행중가장큰문제점은타이틀심벌로고의색채가방송진행상황에따라조금씩변형사용하기도한다는것이다. 이는타이틀심벌로고의표현을해석할때문제가발생하는데이러한방송의특수환경을고려한객관적인연구대상선정방법으로프로그램의인터넷사이트메인화면에사용된타이틀의심벌로고를활용하여연구대상으로선정하였음을미리밝힌다. [ 그림 ] 1 사이트에표현된타이틀과심벌로고본연구는해석방법론으로바르트의신화론을이용하여해당연구타이틀과심벌로고들을해석하고자한다. 바르트의신화론은해석틀이라기보다는기호를해석을해나가는데있어서조타수역할을한다는점에서해석학의일종이라할수있다. 2. 스포츠관련산업의이해 2.1. 스포츠와미디어의이해자본주의가발달한국가에서는 TV가스포츠를다루는횟수가급격하게증가했다. 또한위성방송과케이블방송, 인터넷, 모바일방송의등장은과거어느때보다 TV 방송국의상업화를가속화하였고그들에게는방송을구성할새로운콘텐츠가필요했는데스포츠는그요구에가장부합했다. 실은스포츠와미디어의조직간의기반은스포츠기사나잡지, 저널이포함된새로운오락적도시문화가형성된 1890년대로거슬러올라간다. 당시스포츠는신문판매에기여하였고신문은스포츠판매에기여했다. 신문사오너는선수나팀, 경기장광고에투자했으며이를통해주요스포츠의프로화가시작된것이다. 프로팀들은상업적인상품으로관중을많이끌어들이며신문독자층을확대했고선수들의드라마틱한경기력은유료관중의숫자를증가시켰다. 또한경쟁력있는팀스포츠나개인스포츠는보다많은기사 - 47 -

( 사 ) 한국일러스트레이션학회학술지 - 일러스트레이션포럼 2015. Vol.43 를쏟아냈고중계된스포츠도시간과공간을구성하는역할을산업으로서의매개체역할을충분히해냈다. 1980년대에는 스포츠바 가발달해스포츠미디어소비를공동의이벤트로확대시켰고결국선진자본주의사회에서 TV는가정의레저활동에중요한부분이되었다. 특히미디어스포츠는규칙적인방송시간과일정조정으로스포츠의일상화를조성했으며스포츠의연중개최로스포츠의연간중계일정이수립되었다 ( 스포츠와미디어. Retrieved 2015.5.30. from http://terms.naver.com ). 미디어는노출의필요성에의해스포츠에관심을가진다. 스포츠의노출은팬과소비자, 관중을끌어들이는데지난 40년간미디어노출은스폰서쉽의기회를확대시켰다. 미디어가스포츠에관심을가지는이유는첫째, 스포츠의본질적부분이새롭고이상적인스토리를형성하기때문이다. 모든스포츠는예측불가능한경기결과를가지고있음에도불구하고예측가능한상황을제공하며이상적인뉴스스토리가된다. 둘째, 예외는있지만스포츠는대부분상업적으로운영되는미디어조직이아니면접근하기어려운남성수용자들을유도한다. 셋째, 응축된단순성의몰입적경험세계에대한동일시가능성을통해엄청난대중적관심을유발하는데이것은대규모수용자를유도하고스포츠기사보기와청취율그리고시청률을신장시키며정기적인소비자를확보할수있기때문이다. 최근에도역시이러한역사적맥락은한국의종편방송국에도시사하는바가크다. 왜냐하면여전히스포츠는일정한수준이상의시청률을확보하기수월하고제작비용면에서도드라마나다큐멘터리보다훨씬경제적이기때문이다. 이러한이유로최근에는국제스포츠행사나빅이슈스포츠의경우에방송국들은시청자를확보하고수입을극대화하기위해독점적중계권확보를위한과잉경쟁으로치닫기도한다 ( 미디어의스포츠접근. Retrieved 2015.5.30. from http://terms.naver.com ). 2.2. 프로야구관련프로그램의이해 [ 그림3] 의 베이스볼에스 는 SBS 스포츠가제작하였다. 베이스볼에스 측에서내세우는프로그램기획문구를보면 Speed! Strike! Summary! SBS ESPN 의베이스볼 S!, 가장빨리찾아가는야구하이라이트프로그램. 국내프로야구뿐아니라일본야구, MLB 소식까지총망라해알찬내용으로야구팬들을찾아가는야구총정리프로그램 을표방하고 [ 그림3] 베이스볼에스사이트있다. 코너를보면 프로야구하이라이트 는당일펼쳐진 4경기의핵심을정리하는시간으로서빠르고정확한캐스팅에최첨단해석장비 호크아이 와 다트피쉬 로멋진플레이를다시보여주고이어서국내최고의해설진과야구전문가가경기의승부처를짚어준다. 다음코너 더리얼에이스 에서는 마구더리얼 과함께하는더리얼에이스! 즉당일펼쳐진경기에서최고의활약을펼친최고의선수를선정발표하고매월한명의 ' 더리얼에이스 ' 를선정하여선수의이름으로 300 만원씩유소년야구발전기금을적립한다. [ 그림4] 베이스볼워너비사이트 [ 그림4] 베이스볼워너비 는 XTM에서제작하였는데후발주자임으로다른기존방송 3사에서제작한프로그램들임에비해상대적으로인지도가많이떨어진다. 그러나모회사가 CJ E&M 이라는우리나라의엔터테인먼트방송사중가장많은방송물을제작하는회사로서타프로그램과의차별화에신경을쓰고있다. 프로그램기획문구는 최강원투펀치! 공서영 - 48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Illustration Research Vol.43 & 최희와함께하는프로야구 All-in-One 하이라이트! 이며진행코너는 오늘의워너B 에서는시청자가직접뽑는오늘의 MVP, 베이스볼워너B만의특별한코너, 2014시즌오늘의워너비는등이있고 담벼락토크 에서는솔직담백한선수들의인터뷰를진행하고있다. MIN & TALK 에서는 2명에서 3명으로확대된외국인선수등 2014 프로야구의변수로꼽히는그들을진단해본다. 마지막으로 황기자의워너 B 어워드 에서는개그맨황영진이한주간의결정적순간들만을보여주고야구전문가가아닌일반야구마니아관점에서진행을하고있다. 다. 진행코너로는 4개구장의명승부를한눈에보여주는 하이라이트 와선발투수, 팀전력해석을 [ 그림 6] 아이러브베이스볼사이트 [ 그림5] 베이스볼투나잇야사이트 [ 그림5] 의 베이스볼투나잇야 는 MBC SPORTS+ 에서제작하였다. 프로그램기획문구는 김민아, 김선신아나운서와함께하는야구의야구에의한야구를위한시간!, 프로야구가끝난시간, 당신의야구는아직잠들지않았다, 야구중계만으로는목마른당신을위한본격야구전문프로그램 이다. 진행코너로는 카스포인트어워드 라고하여포지션별로평점을내서선수들의능력을수치화한 베이스볼투나잇야 만의독특한선수평가방식을진행하고있고그외에도 슈어프레이퀴즈이벤트 등을진행하고있다. 아이러브베이스볼 은 2009년에종편야구전문프로그램최초로 KBS N이기획하였다. 당시방송첫회부터시청자의큰호응을얻었으며경쟁 3사모두유사프로그램을제작할정도로선구적역할을했었다. 기획측에서내세우는프로그램기획문구는 NO. 1 트랜드리더로써그누구보다도빠르고정확하다., 야구중계가끝나면바로시작되는 아이러브베이스볼 대한민국프로야구의시작과끝! 이 통해내일의경기를전망해주는 프리뷰, 오늘각구장에서벌어진선수들의진기명기만을모아서보여주는 MISS & NICE, 일요일주말에만편성되는당신의궁금했던야구이야기를보여주는 야구가좋다, 마지막으로시청자들이궁금해하는야구규칙, 선수들의근황등을해결해주는코너인 알러비에게물어봐 가있다. 아이러브베이스볼 은타방송프로그램과의차별화중하나로캐릭터 알러비 가있다. 3. 해석의기초개념 3.1. 기호학과그의미에대하여 기호학이란사람들이기호를사용하여만들어놓은사회문화적이념의구조를연구하는학문이다 ( 김경용, 1994, p.46). 또한 기호학은기호와인간의상호관계를인간의관점에서연구하는학문이라고할수있다 ( 김경용, 1994, p.128). 그러므로기호학을연구하는사람들은기호가 본질적인자질을가지고있는것이아니라사회적으로구축된것이라고생각 ( 신항식, 2003, p.30) 한다. 그래서이러한기호학적관점으로사회구조를바라보면 기호와대상간의관계는의미의문제또는의미론으로이어진다 ( 노만브라이슨, 1995, p.51). 구체적인예를들면 " 장미는식물로서의꽃 ( 기호표현 ) 과사랑과정열이라는의미 ( 기호내용 ) 가합쳐져서의미있는기호가된다는것이다 ( 조병량, 1988, p.15). 이들의논리를정리하면아래와같다. - 49 -

( 사 ) 한국일러스트레이션학회학술지 - 일러스트레이션포럼 2015. Vol.43 기호 (SIGN) = 기호표현 (SIGNIFIER)+ 기호내용 (SIGNIFIED) 정열로서의장미 ( 기호 ) = 식물로서의꽃 ( 기호표현 ) + 사랑과정열이라는개념 ( 기호내용 ) 그래서 기호발신자와기호수신자사이에서기표와기의를더하거나빼내는의미작용의과정을통해서커뮤니케이션이가능해지는것이다 ( 정인주, 2008, p.26). 그러나이상태에머무르지않고롤랑바르트는 " 그기호들의본질과한계가무엇이든지간에기호들의체계를절차적으로연구할것 을제안했다 ( 노만브라이슨, 1995, p.56). 이때바르트의기호학은 의미작용의구조를찾으려는그레마스적인기호학이아니라기호와의미의체계를찾으려는전통적인기호학이다 ( 신항식, 2003, p.8). 이때최종항에서발견하게되는의미는 새로운의미가원래의의미에대체되어나타나는의미작용 ( 이견실, 2009, p.79) 으로서신화형식으로이데올로기가배태된다. 기호학방법론은진실을은폐하고자하는사회적행위그이면에어떠한의도가있음을알게해주고이를찾아내는데보다적절하다. 그러므로이방법론은어떠한대상에이러한숨겨진의도와신화들을파악하는도구로서아주유용하다고볼수있다. 3.2. 해석의기초롤랑바르트는기호학의이전학자인소쉬르의이론을한층더발전시켜기호가단일하게소통되는것이아니라중복되며소통된다는것을이해하였다. 기사, 잡지, 광고, 소설등많은문학작품과담론들이나사진, 영화, 뉴스, 쇼역시도대화체의담론들이신화와연결되어있음을알수있다 ( 김경용, 1994. p.190) 고하였다. 방송기획자들은그들의프로그램에자신들만의의도와철학을담아낸다. 그래서타이틀은그들이추구하는바를압축하고과장하여전달한다. 이러한방식으로자신들의의도는 내용을담는매체를통해힘을행사 ( 신항식, 2003, p.9) 하는데신화론은숨겨진의도와함의가어떻게신화체계에서기표화되는지를보여주고이것으로부터발생되는다양한은폐된의도를찾아낼수있게도와준다. 결국이러한타이틀해석과정에있어핵심이되는것은역시기호체계와기호들인데이러한과정을통해본연구의핵심요소인프로그램기획자들의의도추적은이러한방법을통해밝혀낼수있을것이다. 4. 해석내용프로야구관련종편방송프로그램 4개프로그램타이틀과그표현에관해크게 언어에서발생하는기호의의미 와 표현에서발생하는의미 를해석한결과는아래와같다. 순서는일반적인색인의순서에의하여진행하였다. 4.1. 베이스볼에스 에대한해석현현대인들은정보의홍수속에살고있다. 이는방송프로그램의숫자에도마찬가지인데종편을포함하 [ 표 ] 1 바르트의기호의미작용도표 Ⅲ. 기호 ( 의미작용 ) Ⅰ. 기표 1. 기호 Ⅱ. 기의 [ 그림 7] 베이스볼에스타이틀과심벌로고 1. 기표 1. 기의중복된기호를바르트는신화라불렀으며층이쌓여진기호의구조를통해보여주었다 ([ 표 1]). 롤랑바르트에게있어서현대의신화란누구나당연시하고넘어가는것들을가리키는데아무도의문을품지않는것곧그것이신화라고이야기하고있다 ( 백선기, 2001, p.261). 또한그는 오늘날의신문 여야구관련프로그램이너무많이존재한다. 베이스볼에스 는여타다른야구프로그램과비교해그타이틀명이가장단순하다. 그러나이에스이니셜은방송국측에서내세운 Speed! Strike! Summary! 외에도우리에게 SBS, Superman, Sexy 등아주익숙하다. 그래서간단하지만강하다. 제작기획측은이점을노렸다. 그래서인지방송을보면대부분여자 MC의에스라인각도에서앵글을잡는 - 50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Illustration Research Vol.43 다. 결론적으로 베이스볼에스 의언어에서발생하는함의는 우리의차별점은 S다. 이는기획측에서는내세우는 Speed! Strike! Summary! 외에메인타깃인남성들을대상으로 Sexy 와 Special, 이모든것을 SBS 가보여준다 였고표현에서발생 베이스볼에스언어의의미 베이스볼에스표현의의미 [ 표 3] 베이스볼에스언어의신화 언어 베이스볼 S 표현 흑백을활용한베이스볼 S 타이틀로고 외시적의미함축적의미 (denotation) (connotation) 야구프로그램인베이스볼 S 야구에관한것은베이스볼 S 에서종합적으로보여준다 [ 표 4] 베이스볼에스표현의신화 외시적의미함축적의미 (denotation) (connotation) 흰색의한글베이스볼과이보다약간큰영문대문자 S 의로고에전체외곽라인을검정색을표현 복잡한설명이필요없다. 베이스볼에대한모든것이 S 에다있다. 우리의차별점은 S 다. 이는기획측에서는내세우는 Speed! Strike! Summary! 외에메인타깃인남성들을대상으로 Sexy 와 Special, 이모든것을 SBS 가보여준다 S 가가지고있는다양한일반적인식에검정색과흰색의대비는강조와고급스러움, 그리고섹시함을표현하고있다. 하는함의는 S가가지고있는다양한일반적인식에검정색과흰색의대비는강조와고급스러움, 그리고섹시함을표현하고있다. 였다. 4.2. 베이스볼워너비 에대한해석 타방송사와의차별점으로마니아, 추종자를뜻하는워너비를타이틀명으로사용하였다. 즉그들을만족시켜줄수있는야구에관한한전문프로그램임을 베이스볼워너비언어의의미 베이스볼워너비표현의의미 언어 BASEBA LL 워너 B 표현 베이스볼영문로고에한글워너와영문 B 조합의로고 [ 그림 8] 베이스볼워너비타이틀과심벌로고 강조한것이다. 특히 베이스볼워너비 만의심벌로고는타방송사에서공히주색으로사용하는검정, 흰색등이아닌푸른보라색을사용하였다. 이는타 [ 표 5] 베이스볼워너비언어의해석 외시적의미 (denotation) BASEBALL 과 B 영문과워너의한글조합으로이루어진타이틀 함축적의미 (connotation) 프로야구에관한전문가급시청자들은우리프로그램을봐라. 우린당신들을충족시킬수있다 [ 표 6] 베이스볼워너비표현의해석 외시적의미함축적의미 (denotation) (connotation) 흰색의 BASEBALL 과푸른보라계열의투톤으로만들어진한글워너와영문대문자 B 우리는타프로그램과다르다. 이국적이고색다르다. 특히워너 B 는중의적으로추종자, 매니아를나타내지만 B 는야구를나타낸다. 프로야구추종자즉마니아들아! 우리프로그램을시청하라우리만이당신들을충족시킬수있을정도의전문성을갖추고있다 우리사회에서일반적으로자주사용되지않는푸른보라색을활용하여워너비만의개성적느낌전달을통해타야구프로그램과차별화된내용을보여주겠다 방송사프로그램과의또다른개성적부분으로보여진다. 또한 워너B 라는심벌로고에서 'B' 는 BASEBALL 과 Wanna Be 에서의 B' 를중의적으로 - 51 -

( 사 ) 한국일러스트레이션학회학술지 - 일러스트레이션포럼 2015. Vol.43 형상화하였다. 결론적으로 베이스볼워너비 의언어에서발생하는함의는 프로야구추종자즉마니아들아! 우리프로그램을시청하라우리만이당신들을충족시킬수있을정도의전문성을갖추고있다. 였고표현에서발생하는함의는 우리사회에서일반적으로자주사용되지않는푸른보라색을활용하여워너비만의개성적느낌전달을통해타야구프로그램과차별화된내용을보여주겠다 였다. 4.3. 베이스볼투나잇야 에대한해석 가장많은영문음운을사용한타이틀이다. 그리고특히 야 는다의어이다. 야구, 야하다, 야밤등의 [ 그림 9] 베이스볼투나잇야타이틀과심벌로고 의미를내포하고있는데결국우리프로그램은야구에대해야밤에야한진행을한다는함의가내재되어있는것이다. 이러한소구방식은 베이스볼에스 와유사하며메인타깃인남성에보다충실하겠다는프로그램측의기획의도가보인다. 결론적으로언어에서발생하는함의는 우리프로그램은야구가끝난밤에주로메인타깃인남성들을대상으로무엇인가흥미로울것같은야한프로야구의정보를제공한 베이스볼투나잇야표현의의미 [ 표 8] 베이스볼투나잇야표현의해석 표현 검정색의영문로고와빨간색의한글로고야 외시적의미 (denotation) 중고딕계열의영문 BASEBALL 과고딕과명조의중간변형체계열의볼드 TONIGHT. 그리고야구공과배트를응용한한글야 함축적의미 (connotation) BASEBALL 은누구나아니얇게 TONIGHT 과 야 는우리프로그램의정체성이므로영문볼드응용체 TONIGHT 과디자인된한글 야 로고로표현 검정색볼드 TONIGHT 영문로고와빨간색한글 야 로고를통해강렬하고섹시한프로야구관련이야기를전달하겠다 다. 였고표현에서발생하는함의는 검정색볼드 TONIGHT 영문로고와빨간색한글 야 로고를통해강렬하고섹시한프로야구관련이야기를전달하겠다. 였다. 4.4. 아이러브베이스볼 에대한해석 아이러브베이스볼 은 베이스볼투나잇야 와함께다소긴타이틀명을갖고있다. 그러나 야 [ 표 7] 베이스볼투나잇야언어의해석 언어 외시적의미함축적의미 (denotation) (connotation) [ 그림 10] 아이러브베이스볼타이틀과심벌로고 베이스볼투나잇야언어의의미 영문 BASEBA LL, TONIGH T 과한글야 오늘밤에있었던야구의이야기를하는프로그램이다 오늘벌어진프로야구경기에대한종합적해석을이야 (?) 밤에보여준다 우리프로그램은야구가끝난밤에주로메인타깃인남성들을대상으로무엇인가흥미로울것같은야한프로야구의정보를제공한다 와는다르게아주소박하다. 고등교육을받지않은사람이라하더라도이말은대부분이해한다. 그만큼대중적으로다가가겠다는제작자측의의도가담겨있는타이틀명이라할수있다. 심벌로고표현면에있어서도기획의도와부합하게영문 I, 러브는하트모양, 한글베이스볼의이부분에야구공을삽입하여시각적으로도아주친근하다. 결론적으로언어에서발생하는함의는 아이러브유처럼남녀노소누 - 52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Illustration Research Vol.43 아이러브베이스볼언어의의미 아이러브베이스볼표현의의미 [ 표 9] 아이러브베이스볼언어의해석 언어 아이러브베이스볼 표현 다양한색상을활용한타이틀로고 외시적의미 (denotation) 나는야구를사랑한다 함축적의미 (connotation) 야구를좋아하는시청자누구나우리프로그램으로와라 외시적의미함축적의미 (denotation) (connotation) 영문대문자아이를형상화한노란색배트, 러브는빨간색하트, 한글의베이스볼에파란테두리의야구공 다양한컬러와다양한시각정보를통해다양한시청자, 남녀노소누구나편안하게시청하라 아이러브유처럼남녀노소누구나쉽게접근할수있는프로야구프로그램으로서가족모두가선정적인화면에대한부담없이다같이즐겁게볼수있는오락프로그램이다 [ 표 10] 아이러브베이스볼표현의해석 공영방송자회사임에걸맞게빨강, 노랑, 파랑과야구배트, 하트, 야구공의시각정보를활용하여남녀노소누구나편안하게접근할수있는프로그램이다 문제제기로본연구를시작하였다. 그러나이러한스포츠관련프로그램활성화에도불구하고이들이활동성있는스포츠활동으로의전환에대해서는회의적이다. 왜냐하면 TV 시청이압도적인그기저에는경제적인문제가깔려있고게다가야구는혼자하기는어렵다. 그렇다면그들이사회성까지있어야한다는것인데이도역시어려운문제다. 본연구는종편프로그램중야구관련프로그램의로고타이틀을기호라는차원에서이를해석하고이들이기호적으로어떻게적용되는지에대해고찰하여이들타이틀에대한담긴그함의를규명하는데그목적이있었다. 그종합적인결과는첫번째언어적인차원에서 베이스볼에스, 와 베이스볼투나잇야 는메인타깃인남성들에게초점이맞추어진타이틀임을알수있었고 베이스볼워너비 는야구추종자즉마니아를위한전문성을콘셉트로타이틀이제작되었음을알수있었다. 마지막으로 아이러브베이스볼 은남녀노소누구나가좋아할수있는프로그램임을강조한것임을알수있었다. 두번째표현적인차원에서는 베이스볼에스 와 베이스볼투나잇야 는타이틀에걸맞게보다강한대비색채인검정, 흰색, 빨강의조화로심벌로고가제작되어있음을알수있었고 베이스볼워너비 는마니아라는타이틀에걸맞게흔히사용되는색채가아닌푸른보라색을통해심벌로고를형상화하였다. 마지막으로 아이러브베이스볼 은누구나가쉽게다가갈수있는타이틀임에부합하게빨강, 노랑, 파랑, 흰색을활용하여제작되었음을알수있었다. 연구를마치며본연구가앞으로전개될수도있는축구, 농구, 등기타스포츠관련프로그램의로고타이틀제작에이론적기초가되기바란다. 구나쉽게접근할수있는프로야구프로그램으로서가족모두가선정적인화면에대한부담없이다같이즐겁게볼수있는오락프로그램이다. 였고표현에서발생하는함의는 공영방송자회사임에걸맞게빨강, 노랑, 파랑과야구배트, 하트, 야구공의시각정보를활용하여남녀노소누구나편안하게접근할수있는프로그램이다. 였다. 5. 결론서두에서본연구는시청자들의비활동성에대한 참고문헌 김경용. (2004). 기호학이란무엇인가. 서울 : 민음사. 백선기. (2001). 텔레비전문화의기호학, 서울 : 커뮤니케이션북스. 신항식. (2003). 롤랑바르트의기호학. 서울 : 문학과경계사. 노만브라이슨저. (1995). 시각과언어 ( 김융희 양은희역 ). 서울 : 시공사. 안휘준. (1980). 한국회화사. 서울 : 일지사. 양건화. (2007). 한중시각디자인의미학적특성비교연구. 성균관대학교박사학위논문, 서울. 이견실. (2009). 유아용도서일러스트레이션에 - 53 -

( 사 ) 한국일러스트레이션학회학술지 - 일러스트레이션포럼 2015. Vol.43 함의된신화연구. 일러스트레이션포럼 Vol.21. 2014 문화체육관광부국민여가활동조사보고서 스포츠와미디어. Retrieved 2015.5.30. from http://terms.naver.com 미디어의스포츠접근. Retrieved 2015.5.30. from http://terms.naver.com http://kbsn.co.kr/sports http://program.lifestyler.co.kr/xtm/wannab http://sbssports.sbs.co.kr http://www.mbcplus.com http://www.munhwa.com/news 전자우편 : skmin@bu.ac.kr 원고접수일 : 2015년 05월 20일심사완료일 : 2015년 06월 01일게재결정일 : 2015년 06월 24일 3명의익명 ( 匿名 ) 에의한심사. - 54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