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ournal of Hotel & Resort Vol. 16 No. 4 (159p 181p) 커피와정치 문화의관계연구 A Study on the Relationship Between Coffee and Politics/Cultures 김은희 * 이웅규 ** Kim, Eun-hee Lee, Woong-kyu ABSTRACT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clarify the place of coffee as a Republic. Especially, we studied the direction of positive coffee that contributes to the development of social culture rather than the existing negative political/cultural coffee. First, coffee, which has a long history and tradition in politics and economics, fosters new future fusion talents in our society. Second, because it forms a place as a discussion space for discussions and passions that contribute to creating future jobs by being merged with traditional jobs. Third, there is a place where coffee shops are visited by a large number of customers to meet famous barista. Therefore, coffee as a rational drink is awakening a new era through the new media era. Based on this, we expect to play a role as a space for political discussion that represents the political culture of our society. And urged policies and institutions to create new jobs. It is our hope that our society will grow into a coffee country that represents the whole world. A coffee shop in Korea will have a long-term and continuous interest in the new coffee industry. In particular, it should be created as a space that has a certain role as communication between neighbors and a cultural center of citizens. A cup of coffee should be created as a political cultural space so that a wonderful coffee culture can bloom in a play that becomes a channel for communicating with neighbors. Starbucks CEO Howard Schultz said, Coffee should have a soul. I hope many coffee shops will have a coffee shop with a warm heart that thinks of their guests, that is, a coffee shop with a political/cultural character. key words : Political Coffee, Politics/Cultures, Politics and Economics, Political Discussion, Rational Drink, Cultural Space, Communication, Coffee House, New Media * ( 학 ) 숭실대학교숭실호스피탈리티직업전문학교호텔경영학전공 Professor. Department of Hotel Management, SoongSil Hospitality College. e-mail: ehkim516@daum.net ** 백석대학교관광학부관광경영전공교수 ( 교신저자 ) Professor. Department of Tourism Management, Baekseok University. e-mail: unikorea@bu.ac.kr
* 160 호텔리조트연구제 16 권제 4 호 2017 년 11 월 Ⅰ. 서론 인간에게활력을주는야생커피의각성효과를최초로발견한것은에티오피아사람들이고, 커피재배를본격화한것은아랍세계였다. 술은이성을마비시키고숨겨진욕망과감정을드러내게만드는감성의음료인반면에커피는카페인때문에머리를각성상태로만들어생각을하게끔하는이성의음료라고예찬되고있다 ( 정성희, 2011). 그런이유에서이슬람권은술을금지시키는대신에커피를대용음료로인정했고, 유럽에서는커피가합리주의의확산과궤를같이함으로써대중적인음료가되었다. 결국커피는특정시대, 특정세력의지배를용납하지않는 시민의식각성음료 가되었고, 사회전반의발전의역할을하면서 정치음료 가되었다 (Hopkins, 2006). 한편, 머리를맑게하는데탁월한각성제역할을하는커피는 근대성과진보의요약 이며이성의시대를대표하는이상적인음료였다 ( 스탠디지, 2008: 189). 커피는 17-18 세기당시유럽사회의이성적인문화, 그리고명석함, 우아함, 사고의자유등에대한열망의상징이기도했다 ( 몬타나리, 2001: 199). 커피의각성효과를찬미한쥘미슐레 (Jules Michelet) 는빛나는정신의출현과그명예의한부분은의심의여지없이시적행운의혁명, 새풍속을만들고사람들의기풍을바꾼큰사실을커피의유행에돌려야한다고지적했다 ( 라페리에르, 1994: 189 에서재인용 ). 제임스매킨토시 (James Mackintosh) 는사람의정신력은그가마신커피의양에비례한다 ( 라페리에르, 1994: 243 에서재인용 ) 고했고, 칼폰린네 (Carl von Linn) 는커피의주요속성은인간을인위적으로깨어있게만드는능력이라고했다. 즉, 알코올이드리운안개속에서꾸벅꾸벅졸고있던인류를커피를통해깨어나게했으며, 이는시민적각성과근면성에이르게하였다 ( 쉬벨부쉬, 2010: 61 에서재인용 ) 는커피예찬론은커피가이성의활동을증대시키고인지과정들과연이은사고들을촉진시키는동시에인간을보다분별있게행동하게하고우울증에빠지지않게하는정신활동을자극한다 ( 쉬벨부쉬, 2010: 6) 는측면에서각광을받았고정치적인음료가되는계기가되었다. 1) 커피는 1) 이런현상에대한연구결과들이오늘날주요언론과방송매체를통해지속적으로노출되고있다. 권순일 (2015). 과학이밝혀낸커피의효능 11 가지. 코메디닷컴뉴스, 2016.6.16; 윤영현 (2017). 커피, 하루한잔이좋다 근감소증위험 30% 낮춰. SBS 뉴스, 2017.5.16.; 이주현 (2016). 100 세시니어들의식습관 집밥먹고커피즐긴다. LA 중앙일보, 2016.12.17, 미주판 13 면 ; 황호림 (2014). 커피마시면기억력좋아져 왜?: 하버드대보건대학원 커피유전자 6 개 발견 하루 3 잔이내즐기는것이바람직. 주간동아, 통권 959 호, 60-62; MBN 뉴스센터 (2015). 우리나라최초의커피판매점, 하루커피 2~3 잔우울증예방효과
* 또한 커피와정치 문화의관계연구 - 김은희 이웅규 161 매우정치적인상품이다 라고말한벤코헨 (Ben Cohen) 의지적처럼 ( 김춘동, 2012) 말이다. 1511년메카의보수적종교지도자 (imam) 들이커피하우스 ( 카페 ) 가종교적 정치적모임의장소로사용되면서확산되자커피판매와출입을금지하는법령을공포한것에서도확인된다. 하지만커피확산이후카페인에중독된주민들이반발하자오스만튀르크술탄셀림 1세는커피금지령을폐지했다 ( 송진영 장혜진, 2010: 17). 1532 년카이로에서도커피숍이탄압을받았으나소비가줄지않았던것처럼커피는이미대중화된음료가된것이다. 그중가장극적인사건은 1605년에있었던사건으로일부가톨릭교도들이이슬람교도가주로마시던커피를 악마의음료 라며교황청에고발한사건이다. 교황클레멘트 (Clement) 8세는판단을내리기위해커피를맛본뒤금지는커녕커피에세례까지베풀었고, 음악가바흐 (Johann Sebastian Bach) 는커피에 칸타타 (Cantata) 를바칠정도 ( 정성희, 2011) 로커피에열광했다. 커피는지속적으로정치적 종교적갈등해소의수단이되었고, 커피하우스는정치적단결과단합을이룩하는데중요한공간으로활용되면서사회적토론과소통을통해네트워크를형성하는촉매제역할로갈수록정치화되어갔다. 우리나라도예외는아니어서 1961 년 5월군사쿠데타직후박정희정권은커피를사치품으로간주하고 외화낭비의주범 ( 主犯 ) 이라칭하면서커피판매금지령을내렸 다. 2), 커피를마시는다방이시국반대를위한지식인들의집합소라고몰아세운뒤 정치적탄압을하기도하는등우여곡절이많은산물이되었다 ( 김순하, 2013; 김은희 이웅규, 2015). 그런데, 2010 년처음으로커피수입액이 3억달러를돌파하더니, 최근에는 5억달러를넘어설정도로꾸준하게증가하면서커피공화국이라부를정도가되었다. 커피수입액이매년최고치를기록하면서커피는이제단순한음료를넘어우리의생활문화로자리잡고있다. 이는커피전문점이자유를구가하는정치적활동의중심지로서 대박. 2015.12.14. 2) 이러한사례는독일에서도나타났는데, 커피를집에서볶던시절독일에서는커피소비와로스팅이국가에의해금지되던때가있었다. 18 세기초독일중산층과하층민에게까지전파되면서커피의소비가급증하게되자프로이센의왕인프리드리히대왕은맥주를보호하고커피수입으로국익이해외로빠져나가는것을막기위해 커피금지령 을선포하였고, 가정에서하던커피로스팅까지금지시켰다. 커피에매긴과도한세금으로불법거래가성행하자왕립로스팅가게에서만커피를볶을수있게하고개별가정에서는로스팅을하지못하도록금지하는것이었다. 프리드리히대왕은커피로스팅을금지시키고는이금지령을어긴사람들을찾아내기위해퇴역군인이나전쟁부상병등을동원해커피볶는사람을찾아내고커피볶는기구를수색하는일까지시켰다. 커피와로스팅을금지시켰던프리드리히대왕은의외로커피를무척좋아하던왕이었는데, 오전에만최소 7 잔의커피를마시고, 오후에도한주전자씩마실만큼커피를좋아했다. 이처럼커피를사랑했음에도국익을위해커피금지령을내린프리드리히대왕이었지만이런금지령은암시장상인들의주머니만불리는결과를낳았고, 국가의세입이줄어들게되자결국 19 세기초커피금지령은폐지되었다. 이와함께커피로스팅금지령도사라졌지만그후가정에서의로스팅은긴시간이지나면서서서히사라지게되었다 ( 김동문, 2011: 134-135; 우스이류이치로, 2008: 166-167).
162 호텔리조트연구제 16 권제 4 호 2017 년 11 월 뿐만아니라소통과화합을이끄는사회적중심축이되고있다는반증이다 ( 황병하, 2015). 또한, 설탕과크림찐득한인스턴트커피, 캔커피에서드립커피, 추출커피, 캡슐커피에이르기까지커피문화가다양하게진화하는데기여하고있다. 취업포털커리어 (www.career.co.kr) 가직장인 2065 명을상대로조사한결과에따르면, 하루평균마시는커피는 3.4 잔이고, 88% 가커피를마시지못했을때금단현상을보인다고할정도로커피가일상화되었다 ( 경향닷컴, 2008). 이런상황에서선행연구중에커피의정치 문화적측면을다룬것으로국제레짐 (international regimes) 에기반해창설되어그지속기간이나영향력면에서가장성공적이었다고평가되는국제커피기구 (ICO: International Coffee Organization) 가왜붕괴하였는지그요인을규명한남궁곤 한승헌 (2009), 커피를중심으로음식의이미지와권력을분석한김춘동 (2012), 베트남의변경지역에해당하는중부고원지대에위치한닥락 (Oak Lak) 성을중심으로베트남의주요정치경제적변화가어떻게그지역의개발과관련되었는지를파악한이상율 (2014), 커피에다양한지리적환경, 타문화와의접촉의역사, 세계의권력구조와얼마나복잡하게얽혀있는지의역사, 소비자와생산자를사회- 공간적으로격리시키는역사적과정, 커피와다국적기업, 커피생산지의빈곤문제등정치경제적내용을통합적으로학습할수있는사회과교육소재를제시한박선미 (2014), 태국이슬람의커피하우스를통한선교전략을분석한박종희 (2014), 커피역사를통해커피의다양한정치 문화적측면을분석한김은희 이웅규 (2015), 근대중동커피문화가유럽에미친영향을분석한박은주 (2016) 등의연구가커피와정치 문화의관계를직접적으로밝히고있다. 이외에도커피가정치화된이유는석유다음으로교역량이많을정도로세계경제의중심에있다는점과전세계사람들이물다음으로즐겨마시는음료로서인간문화의중심에있기때문이다 ( 꾸리빠, 2012; 최무진, 2013). 결국커피는우리가살고있는자연및인문환경속에존재하면서수많은역사적사건들과함께정치 경제 사회 문화등의다양한분야에영향을주고있다 ( 최무진, 2013). 따라서본연구는커피가우리사회의시 공간상에다양하게나타나고전파되면서끼치고있는사회문화현상을넘어서과거중동과유럽사회에서소통과화해, 자유로운소통의공간역할을하면서정치적갈등해소의중요문화수단으로자리잡은것처럼우리사회에서도다양한분야의발전에기여하기를바라는실질적관점에서연구하였다. 이에본연구의목적은커피가기존의부정적의미의정치성에서벗어나커피공화국으로서의장소성이형성되고있는우리나라의커피전문점들이과거와같이소통과화해, 갈등해소와자유스런소통의공간등긍정의정치성을되살리는데있다. 특히, 1차산물인
커피와정치 문화의관계연구 - 김은희 이웅규 163 커피의정치 문화 경제적인측면에서의역사가우리사회의미래창의융합인재를양성하는데기여할뿐만아니라전통적인일자리와융합되어새로운직업을창출하는데기여할목적에있다. 이는커피전문점이토론과열정의공간으로서긍정적인정치 문화적장소성을형성하는방안을제시하는것이본연구의목적이다. 또한유명한바리스타와해당지역의커피산업이많은수의고객들에게영향력을끼칠수있다는점 ( 김다영, 2009) 에서커피전문점의정치 문화적장소성을밝히는것도목적이다. 이는 이성적음료 로서커피가뉴미디어시대를매개로새로운시대의각성을일깨움으로써커피산업이우리나라에나타난다양한변화를이끌어나가기를바라는것이다. 이를바탕으로우리나라의정치 사회 문화의대표적인정치적토론의공간적장소로서뿐만아니라새로운일자리를창출할수있는커피관련정책과제도마련을촉구하는정치 문화적제언을하고자하였다. Ⅱ. 커피와정치 문화의관계고찰 1. 음식과커피, 그리고정치음식은사회적구성물이어서사회적관계의망속에서음식물을구하고섭취한다 ( 임동현, 2017: 6-9). 따라서음식은사회적관계와분화유형을표현하는강력한상징적자원이될수있다 ( 박효진, 2010: 98-108; 비어즈워스 케일 2010: 94). 특정한음식, 특정한방식으로의음식소비는단순한취향이나선택의문제가아니라사회적정체성의표시이다. 음식에는그사회의정치적지형이반영되기도한다 ( 양미경, 2013: 167-168; 임동현, 2017: 50-52). 우리나라의전통적인밥상차림예법 ( 순서와공간 ) 에적용된서열의식, 사회 경제적지위와음식등급및서열적상차림의관계가나타난것이대표적이다 ( 박효진, 2010: 86-108). 서구사회에서도지배계층은권력을표현하고유지하는수단으로특정한음식 ( 예, 육식 ) 을독점하기도하고, 의미를부여하고표상하여이미지를만들어내기도했다. 중세유럽에서붉은고기, 신선한사냥고기는사회적고귀함과힘과정수, 곧지배력을상징하는음식으로서귀족에의해독점되어왔다. 귀족의역할이전투귀족에서궁정귀족으로변화하면서문화적으로세련화되자더희고, 가벼운고기 ( 새고기 ) 로우선순위가바뀔뿐이고 ( 몬타나리, 2001: 144), 붉은고기는서구의음식지위위계의정점에위치하고권력, 힘, 위세, 생식력이라는중요한상징적문장을담고있다 ( 비어즈워스 케일, 2010).
164 호텔리조트연구제 16 권제 4 호 2017 년 11 월 또한기존권력과체제에도전하는데특정음식 ( 예, 채식 ) 을이미지화하여활용하기도했다. 피타고라스이후채식주의는주류사회의정통적인도덕적 문화적가정들을비판하는관점이었다. 20 세기에들어서도채식주의는급진주의및비국교도와오랫동안연계를유지했고, 사회주의와동물복지, 평화주의같은유사운동과도연계하여발전하였다 ( 비어즈워스 케일, 2010). 자본주의사회에들어와서모든음식은상품화되었다. 자본은상업적이익을극대화시키기위해특정음식을사회적, 문화적으로포장하고, 이미지화하여음식의상품가치를높이고소비를창출하여왔다. 이렇듯음식은권력과정치그리고경제적이익을위해자의적으로규정되어왔다. 이러한논리는우리가자연적실체라고생각하는음식인커피에도적용된다. 커피는음식의자연적속성을그대로지니고있고, 생물학적으로맛과향, 그리고카페인을감지하게함으로써사람들을열광시키고중독으로이끌고있다. 그런데이것이모두에게동일하게감지되어야함에도불구하고커피의맛에대한인식, 기호및의미는개인마다, 사회마다차이가난다. 커피에대한미각적인식은일차적으로생물학적과정이겠지만사람들은일상적으로미묘한맛의차이들을섬세하게느끼기보다는습관과관습적으로인지하는경향이있다. 우리가어떤음식은좋아하고어떤음식은싫어하는것은결코자연스러운것이아니라습관과관습에따라결정되는경향이있으며, 사람들의계층관계나다른사회집단간의관계와얽혀진다는연구 ( 코니한, 2005: 32) 에의해서확인된다. 따라서각각의사회마다커피에대한느낌이달라지게마련이며커피그자체도사회에따라서로다른그무엇이되는것이다 ( 민츠, 1998b: 35). 여기에권력과경제적이해가개입할여지가생긴다. 일정한사람들이사회적이든, 정치적이든아니면경제적이든특별한필요와목적을위해커피를구별하고규정하고차별화시키고그것을활용하여소기의목표를달성하기때문이다. 여기서커피의사회문화적의미, 상징적의미가만들어지고특정이미지가되기도하기때문에정치적의미를갖는것이다. 커피가경제적인것과결합되었을때는더욱더사회문화적, 상징적의미와결합하여정치적의미의새로운구성체를형성한다는것을우리는중남미국가 ( 최영수, 2010) 와아프리카 ( 이강윤, 2009), 그리고세계각국 ( 남궁곤 한승헌, 2009; 이상율, 2014) 에서목격하고있다. 그래서커피는이러한정치적과정을분석하고이해하는데매우적절한대상이다. 에티오피아가원산지인커피는이슬람문화권에서확산되기시작하여 15세기무렵부터서구에소개되고 17 세기중반부터소비가급격히확산된이래국제교역량 2위의중요한세계적상품이되고있다 ( 오승은, 2014). 생필품이아닌기호품이이렇게세계적으로대량거래되고소비되는상품은유례를찾기힘들다. 음식으로서의커피그리고상품으로
커피와정치 문화의관계연구 - 김은희 이웅규 165 서의커피가이렇게성공할수있었던것은인류가커피를마시기시작한이래각시대의정치적, 사회적, 경제적요구에의해지속되어왔던이미지화노력덕분이다. 또한커피는사람들을매혹시키거나혹은매혹시키는것으로여겨지는속성이있다고한다. 강렬한카페인, 복잡하고오묘한맛과향, 그리고열대의작물이라는점등이대표적인예이다 ( 안대회외, 2014). 특히, 커피의거의대부분을소비해온서구에서생산되지않는이국적작물이라는점이더욱더커피를정치화시킨이유이다. 여기에거대한다국적기업의자본과권력이개입될수있는공간이있다는사실이다. 3) * 자본은커피를상품화하여소비자의선택을지배하고소비자들은그커피를소비함으로써남과구별하고, 차별화함으로써집단을형성하고정체성을구성하게된것이다. 이런속성들이누군가에의해, 그리고일정한과정을통해커피의다양한정치이미지로활용되고만들어져왔던것이다. 그리고이렇게만들어진이미지는사람들을구별하고차별하고또는특정집단의이익을실현하는데기여하여왔다. 따라서본연구는커피의정치적이미지형성과정이정치성을띄면서관계를설정하게된것이라고판단한다. 2. 권력과계급적이데올로기의상징 : 낭만성과이국성 ( 異國性 ) 1) 권력과계급이데올로기의기준이된커피커피음용관습과문화가처음생성되고발달한곳은예멘과터키등아랍지역이지만커피가전세계적으로확산되게된것은영국과프랑스등유럽이다. 유럽에서는커피가 16 세기후반부터여행자들의기록에의해소개되고 17 세기에들어와상류층을중심으로소비되기시작했고, 1650년영국옥스퍼드에처음으로커피하우스가문을연이후소비층을넓혀가면서급격하게전유럽으로확산되었다. 그러나이때까지만해도유럽에서소비된커피는아랍지역에서생산되고예멘의모카항을통해수출된것으로수량도많지 3) 커피는원유다음으로국제적으로가장많이교역되는상품이다. 그래서, 원유와비슷하게정치적성향을띌수밖에없는태생적측면을갖고있다. 특히, 커피는아무데서나생산될수있는작물이아닌데다가생육조건이매우까다롭다는점이다. 연간평균기온이섭씨 15 25 도 ( 서리와직사광선은치명적이다 ), 연간강우량이 1,400~2,000mm 인화산성토양의충적토가가장적합한재배조건이다. 물론여기서는고급커피의대부분을차지하며전세계커피생산의 7~8 할을차지하는아라비카종에한해서말한것이다. 이조건을충족시키는지역은북회귀선과남회귀선사이의산악지대뿐이다. 이지역은적도를중심으로띠를이루고있기때문에흔히커피벨트라고불린다. 이지역들은거의모두가과거유럽의식민지였으며, 유럽인들이경영하는커피플랜테이션에서원주민과노예상으로부터구입한노예노동에의해대량생산되었다. 여기서생산된모든커피는유럽으로수입, 판매되었다. 이러한상황은현재에도마찬가지여서주요커피소비국은상위 14 개나라가유럽국가 ( 일본과한국을제외하고 ) 들이고주요커피생산국은상위 14 개나라가열대, 아열대에위치한아프리카, 아시아의빈국들이다. 이와같이커피는생산지와소비지가구분되어있고대부분의커피생산국에서는커피재배에대한경제적의존도가매우높으며생산량의대부분을수출하기때문에정치적으로이용될수밖에없는한계를지니고있다 (SBS 특집다큐, 2011.3.11).
166 호텔리조트연구제 16 권제 4 호 2017 년 11 월 않았고값도비쌌다. 그러다가 1723 년프랑스의커피영웅드끌리외가파리로부터커피묘목 3그루를서인도제도의마르티니끄로가져가서재배하면서대량생산되기시작하여프랑스가세계커피시장을장악하게되었다 ( 스탠디지, 2008: 204-207). 이때부터커피시장확대를위한다양한상품이미지개발이시작되었다. 이런커피의역사를통해볼때유럽인들에게있어서커피는언제나낯선이국의상품이었고사람들은이런커피의이국성 ( 異國性 ) 에매료되어왔다. 또한대량생산한커피의판로를개척하고확대시켜야만하는커피자본에게있어서이국성은상품이미지의정치적자원으로서활용되어왔다. 유럽인들에게있어서커피는애초부터이국성을갖고있었지만커피를생활문화의한부분으로수용하면서부터커피문화는유럽문화의중요한일부가되었다. 따라서근대시기에유럽문화를접하고동경하고선망했던우리나라를비롯한일본과중국등의동양사회에서커피는또다른모던유럽의낭만성의내용을가지고정치적으로비집고들어온것이다. 또한유럽에서커피의사용가치가커져처음으로대중적음료로자리잡아가게된것은커피의속성때문이라기보다는그시기에유럽에서진행되었던근대적변혁의과정에서커피가계급적이데올로기의상징으로서, 또계급적이익실현의수단으로서충분한가치를가지고있었기때문이다. 커피가근대적이데올로기의태동과정과결합하면서커피를둘러싼정치적담론이형성된것이다. 그리고이정치적담론들이커피의상품이미지를다양하게만들어내는소재가되었다. 영국에서커피의대중화의단초가되었던커피하우스가최초로문을연때 (1650년옥스퍼드, 1652년런던 ) 는청교도혁명의소용돌이속에있던시기였다. 커피하우스를찾는고객은남성들로, 17-18 세기커피하우스는소식을주고받거나정치와문학을논하는논리적장소였다. 4) * 한편, 프랑스파리의커피하우스는볼테르나장자크루소같은계몽사상가들의아지트였다. 1686 년문을연파리의커피하우스 르프로코프 (Le Procope) 의단골손님은나폴레옹, 볼테르, 루소, 랭보, 마라, 로베스피에르등이었다. 이곳은 2017 년현재까지도영업을하고있는파리의명소다. 한편, 정당한부의축적을인정하는청교도의이념은신흥중산계급과도시상공인의종교적신념의기초가되어주었다. 또한개인의자각에따른이성을정신의근원으로주장하였던합리주의의대표적철학자인데카르트가 방법서설 (1637 년 ) 을발표하고 4) 커피하우스는자유롭게의견과정보를교환하는장소로서교역과정치활동, 그리고사교와문학의넓은마당이되었다. 초기이곳은모든계층의남자들에게문이열려있는신사클럽 (Gentlemen s club) 의성격을띠는일종의토론장이었다. 커피하우스에서음료를마시며장시간동안다양한주제의토론을경청할수있고, 온갖정보를얻을수있어한때 페니대학 (Penny University) 이라불리기도했다 ( 정은희, 2007).
** 먼저 커피와정치 문화의관계연구 - 김은희 이웅규 167 라이프니츠가 개체의원리 (1663 년 ) 를발표한이후본격적인활동을시작한것도바로이시기로서합리주의또한이들신흥계급의철학적밑받침을제공하였다 ( 김춘동, 2012). 당시커피는부르주아지와프롤레타리아트를구분하는하나의기준이었다. 유럽의농민들은일을할때주로술을마셨기때문에유럽의대중에게 각성 과 이성 을표방하는커피는낯선음료였다. 육체노동을하는프롤레타리아트는브랜디를, 정신노동을하는부르주아지는커피를마시는문화가확산된것이다. 신흥부르주아와지적엘리트들이주류를이루는시민계급에게있어서각성의음료인커피는그들의정체성 (identity) 의상징이되기에적합하였다. 5) * 정신을맑게해주고이성의활동을자극하는커피는신흥계급의청교도적윤리와합리주의사상을잘표상해주는것이었다. 프로테스탄티즘과합리주의로무장한시민계급이정신을맑게하는쓰디쓴커피를계급의상징으로삼았기때문에정치적음료로상징화되기에충분한근거를가지고있는것이다. 17-18 세기유럽어느곳에서나커피는점점더강력하게성장해가는부르주아기업가층과정신의자극제로서나타났다 ( 쉬벨부쉬 2010: 111). 따라서커피는시민계층아이덴티티의상징이었을뿐만아니라식민지상업자본과신흥부르주아의계급적이익에봉사하였다. 6) 식민지상업자본의경우, 16세기에서 17세기초에걸쳐유럽에서는노예무역과식민지설탕생산과자국의소비시장을잇는삼각무역구조가형성되고있었다. 그것은아프리카에서노예를사냥하여카리브지역으로수출하고카리브지역의유럽식민지에서는이들노예노동을착취하여설탕을생산하고, 5) 커피가각성과이성의음료로써시민계급의정체성을나타낸것은초콜릿이퇴폐와나태의음료로서귀족과가톨릭의상징인것처럼여겨졌던것과대조를이룬다. 마야인들에게있어신의음료였던초콜릿은스페인사람들이유럽으로가져와마시기시작했다. 그런데가톨릭국가인스페인에서초콜릿의제조는가톨릭의수도원에서독점하였으며, 희소하고값이비쌌기때문에귀족들만의배타적인음료였다. 그래서식민지수탈과무역에의해부를축적한왕권과귀족이지배하는스페인에서는시민계급이형성되지못했다 ( 쉬벨부쉬, 2010). 6) 초기산업혁명이후등장하기시작한신흥상업자본가들에게있어서가장중요한관심사는노동의강도와효율성을어떻게실현하는가하는것이었다. 작업의전문화, 노동숙련도의향상, 노동손실의방지를통해이윤창출을목표로했던매뉴팩처를경영하는초기상업자본가들에게있어서커피는정신을자극하고인위적으로깨어있게함으로써결국노동시간을연장하고노동강도를높이는수단이될수있었다. 따라서이제까지노동자들의주요음료였던맥주와와인에비해적극적으로환영하고권장하여야할음료였다. 공장에기초한상업자본주의의효율성은술에취해서결근을하는노동력으로는확고해질수없었기때문이었다. 따라서알코올음료들과비알코올음료들의대결문제는단순히미각이나훌륭한예의범절, 그리고도덕적인문제가아닌 ( 민츠 1998a: 261) 정치 경제적인문제와도밀접하게관련이있다는점이다. 이당시의와인과맥주의소비가극도로높았는데, 일인당최소 1 리터, 심지어 4 리터에이르는지역도있었다. 그이유는소금을많이사용했기때문에갈증이훨씬컸으리라는점이다. 또한와인과맥주는쉽고즉각적인칼로리보충원역할을했다. 위생적인물을구하기어려웠기때문에약용효과도인정받았다. 그러나 17 세기이래유럽에는증류주, 커피, 차, 초콜릿음료등다른음료수들이보급되었다. 이것들의첫번째기능은행복감과도피였으며, 여기에좋은맛과사교성이연결되었다. 의사들은이제다른음료들도와인처럼건강에좋다는주장을펼쳤는데, 이는정치경제적인측면에서의관점이었다 ( 몬타나리, 2001).
168 호텔리조트연구제 16 권제 4 호 2017 년 11 월 이설탕을유럽으로수입하여소비자에게판매함으로써막대한이익을취하는구조였다. 이경제구조를주도한것은상업자본가세력으로서이들이최종적으로이익을구현하기위해서는시장을창출하고확대해야했다. 1690 년대네덜란드의동인도회사에의해인도네시아자바바타비아에서, 그리고 1723년프랑스가마르티니크에서커피재배에성공하여대량생산을시작하면서이러한삼각무역의구조에커피가편입되게되었다. 이는대량생산에성공한것은물론삼각무역의결과이기도하다. 이제상업자본은커피의판로개척을위해상품이미지를만들고소비자층을창출해야했다. 커피가유럽에서판로를개척하려면유럽인들사이에커피의사용가치가통용되어야만했다. 그러기위해영혼의저깊은곳에서사람들의공감을불러일으키는이미지를만들어내야만했다. 이러한사회경제적배경아래서커피에얽힌관념은유럽각국에서기존의혹은성립중이었던이데올로기와급속하고도왕성하게결합해서자유자재로변하는상품이미지를만들어나갔다. 예를들면이성의리큐어, 혹은안티알코올이그것이다. 커피라는상품의이미지는근엄한청교도의이데올로기와일맥상통하는면이있다. 깨어있는도취감, 이같은커피의상품적특성은적어도자본주의의기본적윤리의한부분을형성하는, 냉정하게깨인종교로서의청교도주의와어울리는것이었다 ( 우스이류이치로, 2008: 80). 제임스하우얼이 커피가국민들로하여금맑은정신을갖게한다는것은입증된사실이다. 수공업자들과상인, 조수들이전에는맥주와포도주를아침음료로서즐겼고, 그로인해머리가둔해져서진지한사무를볼수없게되었던반면, 이제그들은깨어있게만드는이부르주아적인음료에익숙해졌다 고지적한것처럼, 또는칼폰린네의 커피는자기의생명이나건강보다시간을절약하려하고밤늦게까지작업할필요가있는사람들에게는유익한것으로여겨졌다 고지적한것처럼 ( 쉬벨부쉬, 2010) 이제커피는태동중인자본주의의핵심적측면이었던노동과생산성이라는부르주아윤리의소중한상징이자동맹자가되었다. 커피가이렇듯노동의강도와효율성을높이는수단이되었다고하더라도노동자들로하여금강제로마시게할수는없었다. 커피의정치경제적담론을통해상품의이미지를만들어냄으로써만자연스럽게그들을커피의소비자로만들수있는것이었다. 노동자들역시다른음료보다커피가더경제적이고배를든든하게하고맛도좋았다. 이당시노동자들은엄청난양의커피를마셨으며이것이저녁까지지탱할수있는힘을주었기때문이다 ( 몬타나리, 2001: 200). 2) 커피하우스정치인양성과혁명을잉태한공간의의미논의위에서분석한바와같이커피의정치경제적담론은시민계급의정체성을형성시켜주고, 상업자본가들을위해소비시장을창출하고, 태동기의산업자본가들을위해효율적
커피와정치 문화의관계연구 - 김은희 이웅규 169 인노동착취의수단이되어주었다. 이런점에서이시기커피의정치경제적담론, 커피의정치적이미지는시민계급과자본가들의이데올로기로서역할을하였다고볼수있다. 이슬람의수행자들에게고통을주는쓴맛을인내하며마시는것은일종의고행이며, 따라서쓴맛은수행의동반자로간주되어왔다. 또한프로테스탄트들에게있어자극적인쓴맛은나태하고나른한상태를쫓아내고혼탁한정신을맑게해주는자극이되며, 그맛을인내함은곧노동의고통을인내함으로통한다. 사실아랍이나근대유럽에서커피를쓴맛그대로마시지는않았다. 아랍에서는커피에설탕이나육두구나계피같은향신료를넣어서마셨고, 근대유럽에서도설탕의식민지대량생산과맞물려설탕을타서달게해서마셨다. 14 세기무렵커피가아랍지역에확산된이후사람들은커피에겨자나정향, 계피, 카더몬또는설탕을넣어마셔왔다. 이때만해도설탕은귀중품이었기때문에설탕을타서마시는것은일반적이지않았다. 그러나존챔벌레인에따르면 17세기중반무렵이미커피, 초콜릿등의모든음료에설탕을넣어마셨다. 민츠는 17 세기이후유럽에서커피, 차, 초콜릿등이신속하게전유럽으로퍼져나간것은설탕의소비가널리확산되었기때문이라고주장한다 ( 민츠, 1998a: 264). 그럼에도불구하고이들에게있어서커피맛의이미지는강렬한쓴맛이다. 종교적수행의고행과냉철한합리성그리고근면한노동의고통을긍정적으로상징화하는쓴맛 ( 남성적, 금욕적, 반감각적 ) 이커피의추상적맛으로서정치적이미지화된것이다. 커피외에도차, 설탕, 담배등해외에서건너온새로운기호품들로이국적인정취를느낄수있는커피하우스의급속한성장과자유분방한분위기로인해남편을빼앗긴주부들, 청교도들, 맥주양조업자들은커피하우스를싫어했다. 특히당시남편들은여성금지구역인커피하우스에서그들만의자유와안락을누리고자했다. 주부들은남편의커피하우스중독을참을수없었다. 지나친커피음용이성생활에지장을가져온다는내용의 커피하우스에반대하는여성들의청원서 (Women s Petition Against Coffee) 가 1674 년찰스 2세에게 여성을대표한다 는단체의익명으로올라갔는데, 이는커피하우스에남편의출입을막아달라는탄원서였다 ( 권홍우, 2015). 이에대응하여남성들은 여성들의청원서에대한남성의답변 (The Men s Answer to the Petition Against Coffee) 이라는성명으로대응했다 ( 박영순, 2015). 주부들의호소는무위로돌아가고남성들은더욱더커피하우스의출입이잦았다. 그뒤커피하우스의여성출입금지령이해제되고여성들을위한토머스트와이닝의두번째커피하우스 골든라이언 (Golden Lyon) 을시작으로여성의출입이가능한커피하우스가생기고여자들도남자들못지않게커피하우스를이용하게되면서이분야의남녀평등을이끌어낸다. 계층간의차이를문제삼지않는자유로운분위기가충만한커피하우스에서는근대
* 커피는 170 호텔리조트연구제 16 권제 4 호 2017 년 11 월 문화의다양한요소들이탄생하였다. 커피하우스는찻잔이놓여있는테이블을가운데두고서로의견을나누었으며, 신문과새로운문학사조와근대과학의기초가태동했으며, 상업적교역과정치활동의중심지가되었다. 오늘날에도노벨상수상에버금가는영광으로여겨지는과학자들의모임인왕립협회가이곳에서탄생하였다. 그레시안커피하우스는화학자인로버트보일, 물리학자아이작뉴턴, 로버트훅등영국왕립학회회원들의모임장소가되었다. 17세기후반영국에서는수많은과학자들이커피하우스에서만나진행한대화와논쟁그리고연구발표가밑바탕이되어근대과학의기초를확립하였다 ( 정은희, 2007). 이런현상은비슷한시기에유럽에서음용되기시작한초콜릿과대조를이룬다. 커피나초콜릿이나원래상태는매우쓰고, 쓴맛을완화시키기위해설탕을섞어달콤하게만들어 서마셨음에도불구하고초콜릿은단맛과이단맛에부과된부정적관념이, 7) 쓴 맛과이쓴맛에부과된긍정적관념이강조되고그런인식혹은정치적이미지가굳어져왔다. 이처럼초콜릿에대해서는단맛이강조되고여기에부정적이미지가덧붙여진것은초콜릿이귀족과가톨릭의독점물이었으며, 따라서근면과절제를중시하는청교도적인시민계급의입장에서귀족층의나태와탐닉을부각시키는데있어서달콤한초콜릿과연결시키는것이유용했기때문이다. 여기서우리는커피가원래의속성과무관하게정치적, 경제적, 사회적목적을위해다양하게이미지화되고활용되어왔음을알수있다. 또한커피가지니고있는중독성, 즉절대적맛은카페인이라는성분에의해절대적실체로서의커피맛을결정짓게하고, 보편적인커피의맛혹은개념으로서의커피맛은소비자개개인의주관적판단에의해결정된다는것이다. 이는커피의정치경제적또는사회문화적구성체로서의역할이나활용이개입될소지가많다는것을암시한다. 커피가카페인이라는성분에의해중독성이있다는사실은커피의상징적의미와내적으로결합하여사회적관계, 권력관계, 부와위신, 신분표출, 사회문화적이념, 경제적관계, 더나아가정치적의미등을표출하면서특정한기호식품으로서규정되고있는것이다 ( 쉬벨부쉬 2010: 22). 이로써커피는사회적이고문화적인기호식품일뿐만아니라정치적이고경제적인상품이된것이다. 그래서커피는어떤특정한목적을가지고정치경제적으로활용하고자하는누군가에의해끊임없이구별되어지고차별화되고철저하게이용될수있다. 예컨대근대서구사회에서부르주아시민계층에의해커피의맛과초콜릿의맛이 7) 단맛을내는대표적음식인설탕은도덕적양가성 ( 兩價性 ) 을갖는다. 설탕은미각적쾌감의중요한원천이지만 죄 와 위험 에연관된다. 그것이위험한것은첫째, 커피, 차, 감미알코올같은자기탐닉적물질과관계가있다는것, 둘째, 청교도적가치에위배된다는것때문이다 ( 비어즈워스 케일, 2010). 또초콜릿음료는엘리트적인이미지가너무강해서거의귀족들의유약함과무위도식의상징이되었으며, 부르주아계급의행동성및명석한합리성과대조를이루었다 ( 쉬벨부쉬, 2010).
커피와정치 문화의관계연구 - 김은희 이웅규 171 구별되고차별화되어규정되면서어떤특정계층을개념규정하였듯이철저하게활용된것이다. 또한아무리마셔도취하지않는음료를파는건전한공간. 커피하우스에서런던의신사와파리의부르주아들은가십 (gossip) 과패션과시사와정치와스캔들, 철학과자연과학에대해이야기하기시작했다. 여기엔커피하우스의민주적인특성이영향을끼쳤다. 영국기준으로커피값 1페니만있으면누구나커피하우스에입장해논쟁에참여할수있었기때문이다. 영국에서는 커피하우스정치인 이라는신조어도생겨날정도였다. 하루종일커피하우스에죽치고앉아서비현실적인정치적견해를퍼뜨리는사람을일컫는말이다. 한편, 커피하우스는혁명을잉태한공간이기도하다. 파리에서커피하우스는볼테르와장자크루소등계몽주의사상가들의아지트가됐다. 볼테르가즐겨찾았다던 르프로코프 는 1686 년문을열었는데, 아직도파리에서영업중이다. 귀족들의폐쇄적인살롱문화와달리, 누구나찾아와이야기를나눌수있는커피하우스는평등과공화주의를상징하는공간이었다. 커피하우스에서민중들을만나고치열하게토론하며개혁의식을키워간부르주아계급의성장은프랑스혁명으로이어진다 ( 구정은 장은교 남지원, 2016). 이런상황은미국도마찬가지였는데, 미국독립혁명의근거지역시커피하우스라는점이다. 미국에서는보스턴차사건이후 영국에대항하기위해서는차대신커피를마셔야한다 는생각이널리퍼지면서차문화대신커피문화가발전했다. 미국의첫커피하우스는 1689년보스턴에서문을열었고, 이곳역시사람들이정치적의견을나누는장소의역할을했다 ( 박영순, 2016). 위와같은정치적이유로인하여정치지도자들은사람들이커피하우스에모여정치이야기를하는것을좋아하지않은것이다. 그래서여러왕과술탄들이커피하우스문을닫으려시도했다. 그중가장유명한영국의왕찰스 2세는 1675 년 12월에다음해인 1676 년 1월 10 일을기해영국의모든커피하우스를폐쇄하겠다고공표했다. 커피하우스에서사람들이모여불평불만을늘어놓는바람에정치에대한뜬소문이확산돼국왕의명예가훼손되고사회가혼란해진다는명분이었다. 하지만생각보다강력한저항에부딪쳐런던뿐아니라영국전역에서항의시위가벌어졌다. 찰스 2세는결국칙령의잉크가마르기도전인 1676 년 1월초이를철회했다. 대신찰스 2세는커피하우스주인들이불온신문이나유인물을발행하지못하게막았다고한다. 당시커피하우스가여론의집결지였던만큼온갖신문들과인쇄물들이커피하우스에서발간됐기때문이다. 찰스 2세와같은시도를한지도자들중오스만제국의술탄무라드 4세는 1633 년커피하우스를모두폐쇄하고커피유통을금지시켰다. 화재를막는다는명분을내걸었지
172 호텔리조트연구제 16 권제 4 호 2017 년 11 월 만사실은불만이많은사람들과군인들이비밀리에모여정부를전복하려는음모를꾀하고있다는생각때문이었다. 콘스탄티노플의커피하우스들은 1675년에나영업을재개할수있었다고한다. 1511년메카에서도비슷한일이있었는데, 커피하우스에서사람들이정치이야기를하는것을좋아하지않았던메카총독이도시전역의커피숍을금지시켰다고한다 ( 남지원, 2015). 어찌됐든커피가정치적의미를갖게된연유는국가마다시대마다다양하지만그내용은거의비슷하다는것을알수있다. 3. 상품화된모던 (Modern) 유럽과미국의이국성 ( 異國性 ) 의상징근대유럽에서커피가확산된이래커피는언제나문화적이미지와결합되어소비되어왔다. 커피의소비는곧문화적이미지의소비였다. 커피와결합되어온문화는시대마다사회마다필요에따라다양했다. 그러나그러한다양성중에서도공통된것이발견되는데그것은커피의이국적이미지였다. 17 세기커피가식민지에서대량유입되고유럽의시민사회에확산, 소비되기이전까지커피는동방의이국적인세계에대한여행기에서나접할수있는진기한대상이었다. 프랑스왕루이 14 세시절터키대사슐레이만이프랑스와의동맹을위해커피를외교의수단으로삼아프랑스의궁중과귀족사회에소개했을때그들을사로잡은것은오리엔트문화의화려함과신비로운분위기였다 ( 야콥, 2005: 141-143). 따라서귀족사회에서커피마시기는자신들의사치한문화에더해진이국적인취향으로서, 음료자체보다는즐기는형식, 그것이제공하는기회들, 우아함과고상함, 잘난척하는태도등이더욱중요한, 즉이국적문화의소비였다 ( 쉬벨부쉬, 2010: 37). 당시의귀족생활에대한한풍속도를보면귀족들이아랍귀족의의상을입고, 오리엔트풍의실내장식을한거실에서역시아랍복장을한흑인하녀의시중을받으면서커피를마시는장면이그려져있는것을볼수있는데, 이런모습은당시의귀족들사이에서유행하였고이런사람들은 투르코마니아 라고불렸다고한다. 유럽에서처음으로카페 ( 혹은커피하우스 ) 를열고커피를팔았던사람들은중동사람들이었으며, 커피의이국성을내세우며카페를홍보하였다. 유럽최초의커피하우스를영국의옥스퍼드에서연사람은레반트지역출신의유태상인이었고, 1652년런던에서, 1659 년마르세이유에서카페를연사람들은모두터키인이었다. 대표적으로런던최초의커피하우스의광고문구를보면 이음료는결코해로운것이아니며, 무엇보다도동양의향기로가득하다 고하여커피의동양적이국성을강조하고있다 ( 야콥, 2005). 또한당시유럽에서대중적으로유행하기시작한주요기호품으로차와초콜릿, 그리고커피를들수있는데, 차는중국문화, 초콜릿은아즈텍문화, 커피는아랍문화의상징으로서
커피와정치 문화의관계연구 - 김은희 이웅규 173 모두이국적이미지의상품이었다. 시공을뛰어넘어일제치하의우리나라에서지식인들이다방에서커피를즐겨마신것, 한국동란이후미군을통해구해마신커피, 된장녀 라는사회신조어까지양산한스타벅스등은커피자체보다는가혹한현실을떠나고싶은일반국민들이동경하고싶었던유럽과미국을표상하는이국적이미지였기때문이다. 특히, 하워드슐츠가상업화하려고했던스타벅스의유럽적커피문화는여피문화와결합하여새로운스타벅스만의커피문화를형성하였다. 그것은고급 ( 질좋고비싼 ), 세련성 ( 유럽적인 ), 여피들의도시적감성, 역동성이다. 이러한스타벅스의문화는스타벅스가아시아로진출하기이전에이미이른바헐리우드의로맨틱코미디영화나드라마등을통해서아시아의젊은층에게알려지면서현대미국도시문화의아이콘으로자리잡았다. 따라서스타벅스가우리나라를포함하여아시아각국에점포를개설하면곧바로젊은이들의명소가된이유이다 ( 김춘동, 2012: 28-30). 당신도도시적이고세련된뉴요커가될수있다! 라는파노폴리효과를들게한것이다. 우리가자동차게임을하면진짜드라이버가된듯한기분이드는것과똑같은원리로브랜드커피를마시면영화속주인공과같은느낌을받게되는효과를말한다 (SBS 스페셜, 2011). 아시아의젊은층에게스타벅스커피는현대미국도시문화의상징으로서한잔의커피가아니라커피에담긴유럽과미국의이국성을정치적으로판매한것이다. Ⅲ. 한국사회의커피문화발전을위한정치 문화적제언 1. 정치적문화공간으로서의지속적역할기대현대와같은소비사회에서사람들의정치적욕구와취향은유ᆞ무형의상품을소비하는행태에서도드러난다. 현대사회에서소비자는소비를통해그소비재가가진근원적인효용성을넘어자신의감성을표현하고, 또자신의정치적정체성이드러나는수단으로인식하기도한다. 그러므로사회구성원들의전반적인소비성향이나양식은그사회문화의정치적지표가될수있다 ( 안대회외, 2014). 이런상황에서본연구는현재한국사회에서커피전문점이번성하고있는것에주목하고, 이대중적커피문화공간이빠르게대중화되고확대되어가는사회문화적배경외의정치적배경을이해해보고자하는데서출발하였다. 그것을위하여우선대중적커피문화공간의번성을불러온유럽등의커피산업의발달사를살펴보는것으로시작하였다. 커피는세계상품의하나로그소비가증가하고있고, 커피소비국마다특유의커피문화를형성하며발전하였다는것을발견하였다.
174 호텔리조트연구제 16 권제 4 호 2017 년 11 월 특히, 커피의정치적이미지형성과정에는커피하우스공간이정치적으로중요한위치를차지하였고, 커피가단순한소비재를넘어문화적소비재로서뿐만아니라정치적인식을강화하는데에대중적커피문화공간의역할이지대하게컸다는점이다. 또한문화와소비의양상이변화함에따라대중적커피문화공간의사회적기능및형태의변천도초래하였다 ( 고재윤, 2009). 이에본연구는현재우리나라의커피산업과커피문화, 그리고커피전문점의발전을위해다음과같이정치적제언을하고자한다. 우리나라의커피전문점이 17, 18 세기유럽의커피하우스나카페와같은역할및물리적공간형태와일치하지는않지만, 그근원적효용성과가치는변치않았다는점을고려한것이다. 수세기를지나고국가와문화가달라도커피하우스의원론적공간효용성은휴식과소통이다. 그런데최근커피하우스를홀로방문하는소비자가늘어나면서커피하우스공간의효용성이중층적의미로적용되고있다. 즉커피하우스에서혼자누리는그시간이자아와소통의공간으로서의역할을하기도한다. 그래서최근의대중적커피하우스공간은내면적치유가필요한사람들의소비욕구와감성욕구도충족시키면서점점확산되고있다 ( 조원섭, 2011). 또한현재의커피하우스공간은획일화되거나단순화된공간이아니며여러형태의공간적성격을띠는공간경계의혼종이존재한다. 즉, 그공간은사적또는공적공간으로언제든자유변용이가능한공간적성격을가지고있으며, 현실공간과가상공간이접속변환가능한경계의혼종공간이라는것이다 ( 이묘희, 2014). 본연구는이러한점까지고려하여사회와문화의전개에따라분화 발전해가는우리나라의커피전문점공간을미래지향적으로발전시키고활용해나갈정치 문화적제언을하면다음과같다. 첫째, 커피전문점을통한문화적도시재생, 즉원도심활성화의기반으로활용하는방안을제시한다. 최근우리나라에서커피전문점이상대적으로소외되고낙후되어있는장소에위치해도대중의기호와취향에부합하는공간으로조성되면해당지역에문화적활력을불어넣고있다는점을고려한것이다. 지역의정체성과감성이녹아있는커피전문점은하나의문화적공간뿐만아니라지역사회와함께해온정치적공간으로서의역할을엿볼수있다는점에서정치적문화공간으로자리매김할수있다는것이다. 커피전문점공간이지역의문화환경및생활환경에변화를불러오는역할을할뿐만아니라외래관광객에게는해당지역사회의정치 문화적역학관계를파악할수있는공간으로도, 또한지역재생및원도심활성화의정치 문화적견인차역할을할수있기때문이다. 둘째, 커피전문점의공공성을활용하여정치적문화공간으로서의대안적공간적용을제안한다. 모든사람에게개방되어있는커피전문점의공간은공중 ( 公衆 ) 에편의와이익을제공하는공공성을구현하기적합한장소중의하나이다. 이는근대초반, 한국다방의
커피와정치 문화의관계연구 - 김은희 이웅규 175 모습도이와유사한모습을보였다. 당시문화공간이부족하던때에다방에서는출판기념회, 전시회, 음악회등이열리면서문인, 예술인들의갈증을해소시켜주었을뿐아니라이곳에선신문, 잡지등을구비해두어계몽을하고자하였다. 1930-1940 년, 문인, 예술인, 영화가, 배우들에의해다방이운영되거나주로찾는고객이그러했을때다방은주로문화, 예술의공간으로역할을다했다는점을참고할만하다 ( 김윤식, 2012; 김학균, 2008). 결국커피하우스의개방성과공공성은일상속의미술관, 음악당, 전시관등의문화적대안공간으로이용할수있는성격을가지고있다. 또한커피전문점은소통을촉발하는공유의공간으로지역사회커뮤니티역할등다양한대안적역할을구현할수있는공간이라는점에서충분히지역사회발전의반공공재로서의정치적문화공간으로서의역할을할수있다는것이다. 셋째, 커피전문점의다양한공간적특성은타공간과의융합으로시너지효과를낼수있다. 1950년한국전쟁 (6 25) 이끝난후사람들은서로의생사를확인하고안부를묻는공간으로다방을이용한것과 1960년다방이본격적으로상업화되면서데이트장소이자실업자들의정보교환소이자사업가들의사무실역할을한것처럼커피전문점은거의반공공적공간이라는점에서특유의공공성과매개성을지닌공간으로사용될수있기때문에공적기관의복지실현을위한대체공간으로서의개념으로재생산되기를제안한다. 커피전문점은개방성과공유, 소통의매개성, 정치 문화적성향등의특성을지니고있다는점을고려하여지역사회의복지기관의부족한면을보완해주기를제안한다. 이는커피전문점이위와같은적합한공간적특성을갖고있기때문에복지기관의대체공간으로서의융합으로시너지효과를창출할수있는정치 문화적요인이될수있다. 결론적으로우리나라의커피전문점공간이문화적도시재생, 원도심활성화, 정치적문화공간으로서의대안적공간기능을창출하고, 공간융합성을활용한복지기관등과같은타공간과의시너지효과등을모색하는방향으로지속적으로발전해나가기를바란다. 2. 최고의커피관련전문직업을개발하는정책과제도마련최근우리나라커피산업의인기로인해바리스타자격증을취득한사람들이늘어남에따라공급과잉이초래되고있다. 한국직업능력개발원에따르면 2016 년 7월현재 153 개의바리스타자격증이발급되고있다 ( 구자윤, 2016). 따라서바리스타이외의커피관련전문직업군을개발하고리드해주는정책과제도가시급하게마련되어야할것이다. 또한학계와업계도이에맞추어최고의커피관련전문직업에많은사람들이도전할수있도록
176 호텔리조트연구제 16 권제 4 호 2017 년 11 월 기회를제공해야한다 ( 서진우 문옥선, 2013). 커피관련직업중첫번째는바리스타 (Barista) 이다. 그는최고의맛있는커피를내리기위해최적의도구를이용해서커피를추출하고다양한메뉴와손님을생각하는따뜻한마음까지커피에담을수있는커피전문가이다. 두번째는로스터 (Roaster) 이다. 커피생두의종류는다양하고각기개성이있기때문에다양한커피의개성을살려생두를로스팅하는사람을로스터라고한다. 세번째는블렌더 (Blender) 이다. 세상에완벽한커피는없으므로그부족함을다른종류의커피로보강해서더조화로운맛과향을추구하기위해블렌딩을하는사람이다. 네번째는커퍼 (Cupper) 이다. 커퍼 (Cupper, 커피감별사또는 Q-grader) 는커피의품질, 맛, 특징을등급별로나누고평가하는사람이다. 커핑 (cupping, 커피를마시면서맛과질을평가하는행위 ) 이라는행위를통해서커피에점수를부여하고등급을부여할수있는자격이부여된사람으로서무엇보다후각과미각이중시되는직업이다. 그런데, 위와같은커피관련전문직업만으로는새로운일자리를창출하는데는한계가있기때문에정치 문화적관점에서커피관련전문직업을창출할수있는정책과제도를마련해야한다는것이다 ( 김기영 김지연, 2013). 우리나라에서커피산업에대한인기가과거일본에서처럼한때유행했다가시들해지는과정을겪게될것이라는점을고려하면이에대한대책을지금부터마련해야한다. 이러한사례중의하나로참고하면, 탄자니아의텡게루 ( 아루샤수도의서쪽으로 6마일떨어진메루산맥의고지대에위치한마을 ) 의커피농장이탄자니아의변화하는정치적구조로인한불안정한시장으로인해빈곤을벗어나지못했다. 특히, 1962 년국제커피협정 (ICA) 는커피의금액을안정화시키기위해서세계곳곳의수출및수입국가들을보호했다. 하지만 1967년탄자니아정부가커피생산자들이개인투자자들에게직접판매할수있는기회를끊어버리자농부들은엄격한통제하에, 탄자니아의모든작물들을마케팅하는것을감독하는정부조합들에게만판매할수있게됐다. 이후예측불가능한정치적, 경제적환경으로인해커피생산자들은농업활동안에, 그리고외부에서소득을창출할다른방법들을찾을수밖에없는상황이되었다. 그래서 2004 년도에텡게루문화관광프로그램 (TCTP, Tengeru Cultural Tourism Program) 를설립했는데 TCTP 는지역사회기반의관광사업을기반으로한아주순수한형태의상품이다. 이에킬라만자로원주민협동조합 (KNCU) 도 TCTP 와비슷한프로그램을런칭했는데, 이프로그램은탄자니아커피관광산업을더큰규모로건설해주는프로그램이다. TCTP 가오로지텡게루에위치한마을만을위한단수형태의집중프로그램인반면, KNCU 는커피산업에종사하는농부와마을들의집단이함께협력하여커피농장과커피의국제매매를홍보한다. 커피생산만으로희망을얻기힘든지역사회에경제적상황을
커피와정치 문화의관계연구 - 김은희 이웅규 177 바꿀대안으로관광프로그램이기여하고있으면서새로운관련직업을창출한것이다 (Coffee TV, 2016). 단순하게커피를파는것을넘어서특정지역의커피전문점과커피관련콘텐츠, 그리고유명바리스타등을연계하는관광상품개발을정책적으로지원할필요가있다. 예를들면강릉거피투어와같은관광상품 ( 김은희, 2013) 이대표적인데, 이를인천, 부산, 제주등으로확산시킬전략적인제도와정책지원이정치적으로이루어져야한다. 또한우리나라의지자체에서개최하고있는수많은커피축제들과커피박물관을활용하는전략도필요하다. 많은사람들이커피를만드는것과하나의콩에서 1잔의컵이되는과정을잘모른다. 그래서그들과함께이것을공유하는커피문화관광프로그램으로구성된지역의커피축제와커피박물관교육프로그램운영은지역경제를활성화시키면서동시에일자리를창출하는등다양하게기여하고있다 ( 윤병화 김연희, 2015; 이재구, 2016). 따라서커피관련직업을고려하는젊은이들이조금더적극적으로도전할수있는새로운분야의커피정책과제도를마련해야한다. Ⅳ. 결론 본논문은유럽에서시작된근대커피하우스의형태와역할, 커피의기원과전파, 커피의음용시기, 음식과커피등에관한내용을통해커피와정치 문화의관계를분석하였다. 이를통해급격하게발전하고있는우리나라의커피문화의발전방향을정치 문화적측면에서제시하였다. 스타벅스라는 과시적소비 의대표적산물로시작해급성장한커피전문점이우리나라커피시장에서차지하는비중이 62.5%(4 조원 ) 로조사된것처럼커피문화의대중화트렌드에따른커피전문점브랜드의시장진출활성화가우리나라커피시장의급성장한원동력인것으로분석된다 ( 하상도, 2017). 이런이유로우리나라커피는도입초기의정치성과달리원두커피가하나의문화적소산으로자리잡게된다. 이에본연구는커피의정치적속성을완전히드러낸유럽의커피하우스와정치경제적이유로커피를정치 문화적산물로만든국가들의사례를분석하기위하여관련단행본, 연구논문을포함하여신문의기사, 칼럼, 논단, 소설등을문헌고찰한결과는다음과같다. 첫째, 17 세기유럽에서커피하우스가공론의장, 토론의장, 사교의장으로큰역할을했고, 많은예술가들이이곳을드나들며예술적영감을받았던것처럼근대초기한국다방의모습처럼문화공간이부족하던때에출판기념회, 전시회, 음악회등을열면서문인,
178 호텔리조트연구제 16 권제 4 호 2017 년 11 월 예술인들의갈증을해소시켜주고, 신문, 잡지등을구비해두어계몽을하고자했던정치 문화적공간으로서의역할과정신을이어받아발전시켜야한다는것이다. 둘째, 1950 년한국전쟁 (6.25) 이끝난후사람들은서로의생사를확인하고안부를묻는공간으로다방을이용한것과 1960 년다방이본격적으로상업화되면서데이트장소이자실업자들의정보교환소이자사업가들의사무실역할을한것처럼우리나라에서커피문화가확산하게된이유에는커피외적인정치 문화적요인들이크게작용하였다. 즉, 음식으로서의커피의기능, 맛과향도중요했지만, 오히려이보다는이데올로기적, 정치적, 문화적, 경제적요인이크게작용했다는것을우리는인식하고활용해야한다. 셋째, 전세계적으로커피의확산은근대사회태동기의반귀족적시민층, 식민지경영과교역을통해부를축적하였던상업자본, 노동의효율성을부축적의수단으로삼았던산업자본에서부터후기자본주의사회의글로벌자본에이르기까지여러집단들이정치적, 상업적, 문화적목적에서창출해낸커피의이미지들이시대적흐름과맞물려시장을확대해온결과이다. 앞에서분석한바와같이커피에는다양한이미지가부여되어왔다. 탁월한각성의효과와복잡하고오묘한맛과향, 그리고유럽의커피역사로부터형성되어온이국성등이그런이미지의문화자원이되어커피를정치적, 문화적, 사회적정체성의수단으로서, 경제적이익창출의수단으로서활용하였던것이다. 또한이를이용한기관과집단들은카페인과맛, 향, 그리고이국성에의미를부여하고이름을붙여소비자를현혹하고소비를창출하였다. 이들이발휘해온의미를부여하는능력, 그리고사물과행위및아이디어에대해이름붙이는능력이야말로권력의원천이었다 ( 민츠 1998b: 84). 커피의속성을규정하고이름붙이는행위를통해소비자의선택을좌우하는문화적권력을발휘하였고, 소비자들은그들이내려준규정아래서쓴커피를달게마시면서그들의이익에기여해왔다. 그래서커피는매우정치 문화적인상품이된것이다위와같은상황에서우리나라에우후죽순들어서는커피전문점이앞으로커피문화를발전시키고새로운커피산업에대한장기적이고지속적인관심과이웃사이의소통과시민들의문화구심점으로서일정한역할을하는개성있는공간으로만들어나가야한다. 한잔의커피가이웃과소통하는통로가되어함께하는놀이속에서멋진커피문화가피어날수있게정치적문화공간으로조성하는데우리모두나서야할때이다. 스타벅스의 CEO 하워드슐츠가말한 커피에는영혼을담아야한다 까지는아니더라도많은커피전문점에서손님을생각하는따뜻한마음을커피에담는, 즉정치 문화적소양을지닌커피전문점이많아지길바란다.
커피와정치 문화의관계연구 - 김은희 이웅규 179 참고문헌 고재윤 (2009). 커피이용객의선택속성에관한연구. 호텔리조트연구, 8(2), 23-42. 구정은 장은교 남지원 (2016). 카페에서읽는세계사. 서울 : 인물과사상사. 꾸리빠 (2012). 맨처음커피를마신인류는누구였을까?. 카페인人, CAFE in, 2012.03. Vol.1, 10-15. 김기영 김지연 (2013). 공정무역커피브랜드이미지가지각된가치와재방문의도에미치는영향 : 바리스타과정학생을중심으로. 호텔리조트연구, 12(2), 335-352. 김다영 (2009). 베트남커피산업의발전과대내외적영향분석. 부산 : 부산대학교국제전문대학원석사학위논문. 김동문 (2011). 기독교와이슬람그만남이빚어낸공존과갈등, 서울 : 세창출판사. 김순하 (2013). 한국커피시장의발전과정에관한문헌적연구 커피전문점을중심으로-. 호텔리조트연구, 12(3), 329-348. 김윤식 (2012). 도시와예술의풍속화다방, 서울 : 한겨레출판. 김은희 (2013). 강릉커피투어의문화콘텐츠를활용한해양관광활성화방안. 한국도서연구, 25(4), 95-116. 김은희 이웅규 (2015). 커피역사를통해본커피의정치경제적함의. 관광산업연구, 9(1), 35-55. 김춘동 (2012). 음식의이미지와권력 : 커피를중심으로. 비교문화연구, 18(1), 5-34. 남궁곤 한승헌 (2009). 국제기구의창설및붕괴과정에관한연구 : 국제커피기구 (ICO: International Coffee Organization, 1963-1989) 사례를중심으로. 21 세기정치학회보, 19(1), 301-327. 라페리에르, 다니 (1994). 커피향기( 김석희역 ), 서울 : 정신세계사. 몬타나리, 맛시모 (2001). 유럽의음식문화 ( 주경철역 ), 서울 : 새물결. 민츠, 시드니 (1998a). 설탕과권력 ( 김문호역 ), 서울 : 지호. 민츠, 시드니 (1998b). 음식의맛, 자유의맛 ( 조병준역 ), 서울 : 지호. 박선미 (2014). 일상적소재의통합적사회과교육자료로서의가능성탐색 : 커피를중심으로. 사회과수업연구, 2(1), 25-39. 박영순 (2015). 커피가정력을떨어뜨린다?. 아시아엔, 2015.8.28. 박영순 (2016). 독립의지북돋운 건국음료 : 커피를사랑한사람들 : 미국편. 新東亞, 59(10), 406-415. 박은주 (2016). 근대중동커피문화가유럽에미친영향. 익산 : 원광대학교동양학대학원석사학위논문. 박종희 (2014). 태국이슬람의선교전략에관한연구 : 커피하우스를통한선교전략. 서울 : 총신대학교선교대학원석사학위논문. 박효진 (2010). 안동의한동성마을밥상차림으로본음식등급과서열의식. 안동 : 안동대학교대학원석사학위논문.
180 호텔리조트연구제 16 권제 4 호 2017 년 11 월 비어즈워스, 앨런 테레사케일 (2010). 메뉴의사회학 ( 박형신 정헌주공역 ), 파주 : 한울. 서진우 문옥선 (2013). 커피관련민간자격의국가공인화필요성인식에관한탐색적연구. 호텔리조트연구, 12(1), 61-77. 송진영 장혜진 (2010). 브랜드커피전문점의브랜드아이덴티티와이미지에관한연구 -식공간연출요소를중심으로-. 식공간연구, 4(2)/5(1), 15-25. 스탠디지, 톰 (2008). 역사한잔하실까요?( 차재호역 ), 서울 : 세종서적. 쉬벨부쉬, 볼프강 (2010). 기호품의역사 ( 이병련 한윤석공역 ), 서울 : 한마당. 안대회 이용철 정병설외 (2014). 18 세기의맛- 취향의탄생과혀끝의인문학, 서울 : 문학동네. 야콥, 하인리히 (2005). 커피의역사 ( 박은영역 ), 서울 : 우물이있는집. 양미경 (2013). 전주한옥마을과전주비빔밥의문화자원화과정연구. 성남 : 한국학중앙연구원한국학대학원박사학위논문. 오승은 (2014). 신자유주의에의해강탈당한 공정무역. 참세상, 2014.3.12. 우스이류이치로 (2008). 커피가돌고세계사가돌고 ( 김수경역 ), 서울 : 북북서. 윤병화 김연희 (2015). 커피박물관교육활성화방안. 차문화ᆞ산업학, 28, 127-150. 이강윤 (2009). 아프리카커피농장주도모바일뱅킹!. 동아 Business Review, 38 호, 8월 Issue 1. 이묘희 (2014). 커피하우스공간의대중문화성연구. 익산 : 원광대학교대학원박사학위논문. 이상율 (2014). 베트남커피변경지역의이해. 사회과학논총, 13권, 111-125. 이재구 (2016). 장소자산으로서의강릉커피축제특성연구. 서울 : 건국대학교대학원박사학위논문. 임동현 (2017). 일상음식과식생활을통해본사회적관계에대한회화표현연구 : 본인의작품을중심으로. 국민대학교대학원석사학위논문. 정동준 (2012). 17 세기영국의커피ᆞ 커피하우스논쟁에관한일고. 서양사학연구, 제26 집, 27-52. 정동준 (2013). 17세기런던커피하우스의발전요인. 서양사학연구, 제29 집, 23-48. 정은희 (2007). 커피하우스 [Coffee house]( 홍차이야기 ), 서울 : 살림출판사. 조원섭 (2011). 커피전문점의지각된가치가만족에미치는영향. 호텔리조트연구, 10(2), 191-205. 주경업 (2004). 해방전후부터 1980 년대말까지문화예술인들의발자취를찾아서, 부산 : 부산민학회. 최무진 (2013). 커피도시로서강릉의장소성형성과정연구. 서울 : 고려대학교교육대학원석사학위논문. 최영수 (2010). 브라질과두정치체제에관한연구. 국제지역연구, 13(4), 511-540. 코니한, 캐롤 M.(2005). 음식과몸의인류학 ( 김정희역 ), 서울 : 갈무리. A Well- willer( 가명 ), 커피를반대하는여성들의청원 (The Women s Petition against Coffee, Lon. 권홍우 (2015). 커피하우스폐쇄령, 밤일탓?. 서울경제TV SEN, 2015.12.29. 권홍우 (2017). 커피하우스에서영근자본주의와민주주의. 서울경제, 2017.2.21. 경향닷컴 (2008). 커피못마시면금단증상 직장인 88%. 경향신문, 2008.1.15.
커피와정치 문화의관계연구 - 김은희 이웅규 181 구자윤 (2016). 너도나도바리스타.. 자격증종류만 153 개. 파이낸셜뉴스, 2016.7.21. 김학균 (2008). 개항장일대문화아이콘 다방. 인천일보, 2008.12.22. 남지원 (2015). 커피하우스의역사, 우리가몰랐던세계사, 서울 : 경향신문. 유치진 (1934). 시골띠기동경견문록. 동아일보, 1934.7.3. 정성희 (2011). 커피공화국. 동아일보, 2011.12.18. 하상도 (2017). 우리나라커피시장성장의원인과안전성-하상도의식품바로보기 <67>. 식품음료신문, 2017.6.12. 황병하 (2015). 커피는자유와화해의상징. 전남매일, 2015.5.26. 황은순 (2012). 서정주 구상 이중섭 다방이키운예술가들. 주간조선, 2231 호, 2012.11.12. Coffee TV(2016). 커피-관광연계로수익개선나선탄자니아농부. 2016.11.8. SBS 스페셜 (2011). 커피앤더시티 (Coffee And The City). 2011.4.3. SBS 특집다큐 (2011). 커피헌터. 2011.3.11. Hopkins, Kate(2006). Food Stories: The Sultan s Coffee Prohibition. Accidental Hedonist, 2006.3.24. 논문투고일 : 2017 년 10 월 09 일논문심사일 : 2017 년 10 월 22 일게재확정일 : 2017 년 11 월 18 일 3 명익명심사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