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스틸 (De Stijl) 그룹이지닌신조형주의이념구축과 양식으로서의프라퍼갠더 (Propaganda) Neo Platicist ideology and pattern propaganda of De Stijl group 김연화 홍익대학교대학원강사 Kim, Youn Hwa Graduate School of Hong Ik University - 327 -
1. 서론 1-1. 연구배경및목적 1-2. 연구절차및방법 2. 데스틸 (De Stijl) 그룹의이념전개 2-1. 조형이념과리얼리티 ( Reality ) 2-2. 기하학적추상예술의미학확립 3. 신조형주의 (Neo Plasticism) 이론과형성 3-1. 신조형주의의형태이론 4. 양식으로서의가치체계및모더니즘 (Modernism) 형성 5. 결론참고문헌 논문요약현대추상미술의생성배경에기계미학의지지와함께현대예술과회화형성에영향을준데스틸 (De Stijl) 그룹은양식으로서의미학창출뿐만아니라회화건축, 디자인등추상의선구적역할을담당하였다. 몬드리앙 (P.Monderian) 반도에스부르그 (Van Doesburg) 를중심으로신조형주의의이론적구현에공헌한형이상학적, 형이하학적변인과함께보편적인논제의개연성을확인하였으며이를위한연구방법은선행연구에나타난제이론을탐색하였으며 De Stijl이현대적양식형성에의기여와함께예술과기술의통합을위해순수한관계에기초를둔새로운미학 ( 美學 ) 에대한조형수단과감상자의체험은매우중요한의미를지니고있다. 그러므로논제와연관되는양식, 운동, 방법선택의신뢰성확보및합리적객관성확보에대한문제는내포된논의내용을진단하고그중요성을확인하고정량적, 정성적으로진단, 재해석된사실을중심으로검증하였다. 입체파, 미래파, 구성주의와함께아울러데스틸의정체성에따른 20c 근대예술사조형성에경험적역할수행뿐만아니라필요한조형성의요인과속성을상호등가 (Equivalence) 적으로재해석하였으며데스틸과신조형주의이념형식과양식으로서의상호관계와표현된가치속성을정립하였다. 뿐만아니라데스틸운동이신조형주의의조형성에연관된요소와형상의구축에대한실체적상관성즉, 가시적비가시적구성과영향요인의발견과조형양식으로서의이념구축의준거와가치형식을확인하였다. 주제어등가적, 조형성, 신조형주의 Abstract De Stijl group firm supporter of the formation of modern abstract art with mechanical aestheticism and influenced the formation of modern art and painting did not only created patternized art but also acted as pioneer of abstract painting, architecture, design, etc. The paper looked at metaphysical and metachemical variances contributed to Neo-Platicist theory based on P. - 328 -
Monderian Theo Van Doesburg, and probability of common plausibility by referencing existing thesis specifically that of Carens. Along with contribution of the creation of modernized patterns, mean of expression and audiences experience play an important role in foundation of new art that is based on fusion of art and technology. Thus, problems concerning obtaining credibility and objective rationality in selection of pattern, movement, methods for the topic emphasize the importance of the discussion and verify facts based on qualitative and quantitative reinterpretation. Along with cubism, futurism, constructionism, De Stijl identity had not only provided empirical experience in formation of 20th century s modern art, but also reinterpreted factor and property of model employment in equivalence way using existing. Thus establishing mutual reciprocity of ideological type and form as well as its value. Also, the paper looks at interrelationship of framing influence between De Stijl movement in the formation of neo-formative art visible and non-visible composition, influential factor, standard and value of ideology formation as formative art. Keyword Equivalence, Formativeness, Neo Plasticism 1. 서론 1-1. 연구배경및목적양식이란특별하고보편적인것으로신조형주의에부합되는예술양식으로서요소주의로대변되는데스틸운동은자유로운모더니즘 (Modernism) 을표방하며기계미학의원리와형식의순수성을조형과실용가치로승화시키고영향을제공하는의미를지니고있다. 따라서본고에서는데스틸과신조형주의가지닌형대추상예술에서존재와객체와의보편적존재를파악하는데목적을두고있다. 연구의배경은절대성과본질성을비교하고보편적조화를들어내어질서를확립하는추상이지만자연의법칙, 이원론적요소원리에근거한기호들이대상에내재된정신성을규명하고보편적조화를들어 내어질서를확립하는추상이미지를갖는다. 초기데스틸비전을형성하는데근간을이뤘으며몬드리안은초기데스틸의비전을구현하고비개현적인양식을발전시켜관찰된실제와의연관성을유지하는작가이다. 기하학적추상조형의선두자로서몬드리안은유럽추상주의발전에지도적인역할과새로운조형적리얼리티 (Reality) 를견인하는신조형시대를대표하는아티스트로기억되고있고현대시대를대표하는이론가이며그생성배경에도알려진아티스트이다. 그러므로양식의변화와현대화과정의조형이념구현과기하학적추상예술의가치체계확립의발전및전개과정에따른조형이념의정립및재해석에대한가치확립의의의를지닌다. 1-2. 연구방법및절차본연구를위한연구접근방법은 19세기의예술사조및조형별주제특성에따른구조및형상성에대한분석방법으로접근하였다. 특히 1900년대와 1990년대의사이의데스틸과신조형주의를중심으로한현대예술사조와조형특성별로분석된항목을작성하여비교분석하였다. 시대적으로는 1900~1917, 1918~2010년대에이르는시대적양상변화를 21개의양식별로 [ 표 1] 과같이분석제시하였다. 특히 1920년대전후중반부는데스틸과신조형주의를중심으로 3등분됨으로이시기에서의추상예술이발아되는 1900~1930년대를 Early로구분하고 1940~1960을 Middle 1970년대를 Late의시기로 [ 그림1] 과같이구분하여예술사조별조형특성을비교평가하였다. 2. 데스틸 (De Stijl) 그룹의이념전개데스틸그룹은 1917년에서 1931년까지지속되면서몬드리안이기초한이론적토대위에서균형 (Balance) 과조화 (Harmony) 라는새로운조형을통해추상적환경을창조하고자하였고, 새로운시대를반영하는새로운양식임을선언하면서그들의그룹이름을데스틸이라명명하였다 ( 김현화 2009, 재인용 ). 이들은새로운조형적형태를탐구하여새로운미학을발전시키고자하였고, 현대인들이조형예술의새로운국면에접근할수있도록신조형주의원칙과 - 329 -
이론을연구하여널리보급시키고자하였다. 2-1. 조형이념과리얼리티 (Reality) 조형이란통일된표현시도의종합적추구이며여러가지것을사용하여어느관점에서형체를만들어내는것으로어떤물질을빌려이것에필요한형태를부여하는행위이다. 또한조형예술은창조적표현의총체적형성이며새로운조형형식에대한가능성탐구이기도하다. 이는결국조형이념이실천적인구현에내재된이미지에대응하는객체의조형활동이구체적으로형상화되는데따른객관적획일성에대한확보를의미한다. 왜냐하면조형형태의개념은조형이념의형식화에 대한객체의유형화작업이며구조이고최종적인형상이되기때문이다. 즉최종적인형상은외형적요소의표현과물리적요소의종합및기능적요소의실현에의한가능성을완성하는것이기도하다. 현대예술의조형성의흐름은비무형적, 비객체적, 행위와같은 object에내재하고있는가능성을완성하는것, 완성을향한미완성의과정및동인이되는연속적인정신과예술과보편성에대한형이상학적, 형이하학적감각과표상사고와의지, 미의식을구성하는감성요소의총집성에인식을요구한다. 이는이레대한의식이나미적인태도는미학의대상이되는본질의창조성으로체득하게되고구현되기때문이다. 예술적표상, 감각적인존재형식에대한의미를 [ 그림 1] 데스틸, 신조형주의를중심으로한현대디자인과예술사조성장의 19 세기주요양식변화 - 330 -
표현하기위해서는존재가치와욕구에대한의사소통의언어를산출하게되고정신과물질에형식을부여하여야한다. 신조형주의는시사적인조형주체가엄격한기하학적추상에저항하므로오브제가가지고있는그구조자체와관계가있는의미, 양식, 추상, 감정, 요소, 이상표상에대하여총체적으로공간을지각하고이미지와실체공간에서의존재를고민하여야한다. [ 그림1] 과 [ 표1] 은데스틸과신조형주의시대적역할과영향관계를시계열로전개한점위도 (Positioning Map) 와표 (Table) 이다. 이것을통해데스티리그룹이지닌조형이념구축과양식의분석과정을통해현대디자인과예술의사조및조형특성에 대한다양한패러다임의변화의상관성을분석하였다. ( 출처 : 이영철, 20세기미술의시각, 인터내셔널아트디자인 (1991). PP12-20, 카시와기히로시원저, 강현주, 최선녀역, 20세기디자인, 서울하우스 (2010). PP85-88. 정금희, 조명식, 피에트몬드리안, 재원 (2004). PP5-11.) 예술은생활의새로운의미와형태이고, 디자인은새로이생활환경을개선하는최선의방법이다. 디자인은인간의경험, 기술그리고지식의영역으로써물질적, 정신적필요성에의해생긴생활환경에관한인식과적응에대한사람들의관심을반영한다. 특히그것을만든현상들속에있는형태, 의미, 가치, 목 [ 표 1] 근 현대예술사조초기, 중기와조형특성에의한양식의패러다임변화 - 331 -
적과 관련이 있다는 것이다. 디자인과 예술은 생활을 위해서, 중요한 기능과 기술이다. 생활을 고양시키고 Auf einen Blick. Design, Dumont Buchneniag(2001). P8., 정시화. 현대 디자인연구. 미진사(1984). P163, Ann Fenebee 완저. 김민준역. 디자인 외 역사. 건축양서(1987)) 인간을 융합시키고 독창성을 보존시키는 포용적 감정 을 갖고 있어야 하며, 아름다움을 느끼고 이해하는 인간의 능력을 높이는 것이어야 한다. 세잔느의 분석력과 몬드리앙의 구성력, 칸딘스키 의 상상력은 새로운 조형 아카데미에 신선한 개혁을 시도할 수 있는 미적 감각의 계획가를 산출해 낸 것 이고 그러기 위해서는 논리적, 분석적 접근 태도와 방법 및 이미지에 대응하는 물에 의하여 조형활동에 구체적으로 형상화되어 그 결과로 생물과 물체의 결합체로서 탄생될 새로운 기하학적 추상세계를 창출 한 것이다. 예술의 세계에서도 직관적이고 논리적이 며 독창적인 사고가 없으면 비약이 어렵게 되고, 새 로운 발견은 논리적 사고에 의하여 더욱 가능하게되 기 때문이다. 한편, 서유럽의 미술사조 도입은 러시아 미술을 급진적으로 변모시켰다. 그리고 이탈리아 미래주의 선언 을 주도한 마리네티(Filippo Tommaso Marinetti, 1876~1944)는 러시아 아방가르드 작가들을 선동하게 되어 사회 변혁을 일으키게 되었다. 1913~17년 사이에 모스크바에서는 더욱 혁신적인 미 술운동이 일어난다. 말레비치는 절대주의 (Suprematism) 을 주장하였고, 기능주의적인 관점을 강조한 타틀린(vladimir Tatlin, 1885~1953)과 로드첸 코(Alexander Rodchenko, 1891~1956)는 구성주의 (Constructivism) 를 주도하였다. 김현화는 비슷한 시기에 똑같이 엄격한 기하추상 의 세계를 지향한 네덜란드의 몬드리앙이 정화작용을 통해 순수한 리얼리티 를 추구한 반면 말레비치는 순수한감성 을 추구하였다라고 주장했다(2009, p.128). 러시아 구성주의자들은 다가올 미래 사회에는 과 학과 테크놀러지, 그리고 산업과 같은 진취적이고 유 용한 힘이 크게 작용한 것으로 믿으면서 기계시대를 긍정적으로 받아들였다. 또한 그들은 예술과 삶을 대 중문화, 퍼포먼스, 그리고 생산부문에 대해 급진적으 로 다가섬으로써 통합시키려했다(서성록 1992, 재인 용). 결국 기하학적인 추상적 형식의 관념은 조형의 직 관적인 원리, 구성요소를 기본적인 형상으로 환원하 고 새로운 표상에 대한 이해판단을 포함하는 정서와 함께 의식의 기본이 되는 주관과 객관의 관계에 대한 보편적 존재의 표현에 대한 균형을 요구한다. 1902년 바이마르에는 벨기에인 디자이너 반 데 벨 데(Henry Van de Velde, 1863~1957)가 예술학교에서 [그림2] 19세기 근 현대(초기, 중기, 말기)의 조형 양 식별 도자 작품사례 (출처: 김재은 면역, 디자인의 철학, 왕지사(1996). PP118-119., 현대 미술 용어 사전(1977). PP24-25, 피에르 몬드리앙(1904) 재원. PP18-27., 조각가 오토 린디(Otto Lindig, 1895~1966)를 가르쳤 고 그는 나중에 바우하우스의 도자디자인 분야를 담 당 하였다. 독일인 데오도르 보글러(Theodor Bogler) - 332 -
는도자디자인분야에서 Business Manager로역할을담당하게된다는연구결과에근거한것이다 (Emmanuel, Cooper, Pottery, British Museum, 2010, UK, p.301). 2-2. 기하학적추상예술의미학확립양식 Stylus (Style) 은조형표현형성방식이창작작품에대립되는조건과정의, 소산으로서공통된특징을갖는것을대상으로파악되는속성에따라그개념의차이가있고시대, 지역, 표현형태접근방법및목적과같은객관적주체와주관에따라규범의차이가있다. 통일적전체성으로형성된양식은본질적으로그것이이루어지는형성가능성에근거를두고있고접, 선, 면, 입체등조형의외적표현을의미한다. 즉결국이것은조형형상의특질이나꼴 ( 생김새 ). 윤곽에해당되는양상을의미하며예술적표현이나형성방식은관계영역별속성, 주장, 의미, 가치등의제개념으로분류되고있다. 양식은예술적표현으로유파, 태도, 문화적징후 (Fad) 에서부터문명에이르기까지끊임없는조형저거장면 (Scene) 을창출하였다. 기하학적모티브의조형양식은구조 (Configuration), 구축및조형을성립시키는다양한요소 ( 시각요소, 개념요소, 공간요소 ) 를포함시키고있다. 그양식은미적가치체계를뜻하며표현하고자하는내용과대상에대한형식들과상호작용으로구현되어유형적분화에대한기술과가치및의미개념으로다원화되고있다. 구체적으로기하학적대상이지닌조형성은위와같이다원론적체계로구성되어있는대상이지니고있는시지각적표현의의미를논변적절차를생략하고규칙적인형상의흐름의조건으로공간을충족시키고있다. 또한, 역사적으로수학적법칙과함께생성된기하학적조형구조는인간의이지적인사고체계에의하여끝없이탄생되었고, 이것이갖는공간은일정법칙에근거해서한정되었으므로, 조형적평형감각의관계를지니게된다. 그러므로기하학적추상의예술적형식은비물질적인수열적, 대칭적, 정형성을지니고있으며동어반복적 (Tautology) 구조로환원하여차별화될수있다. 따라서비위계성과비결정성의조화적의미로전일적인화합을지니고있다. 현대추상미술의생성배경에기계미학의지지와함께현대예술과회화형성에영향을준데스틸그룹은양식으로서의미학창출뿐만아니라회화, 건축, 디자인등추상의선구적역할을담당하였다. 또한비재현적이며현실고양의강렬한이미지의특성을지닌추상예술의등장이후, 1960년대이후약사십여년동안은 20세기예술사로의조형특성과표현양식이본격적으로변화되는시기에해당된다. 도자조형의경우 [ 그림2] 에나타나있는것처럼이시기의중반부에는형태의순수성과기하학적추상이라고하는신조형주의의이념이구축되는시기로서분석된조형특성의키메시지 (Key Message) 조형언어에서처럼순수, 기하, 개념과함께비재현, 비대칭, 비정형, 비구상과같은연계된패러다임의변화를확인할수있다. 특히아르데코양식에서시작되는순수, 간소, 기하및조형성의구성형식은 14단계의프로파간다 (Propaganda) 속에서지속적이며순수주의 (Faubism) 의경향과신조형주의 (Neo-Plasticism), 요소주의 (Elementalism) 적현대적추상표현주의에서의중심이미지어로자리매김하였고아르누보에서발아된직관성의경우조형대상으로부터의독립과의미적직관표현과함께표현주의, 구성주의, 추상표현양식으로변화형성됨을확인하게된다. 3. 신조형주의 (Neo Plasticism) 이론과형성 3-1. 신조형주의의형태이론 1919년신조형주의의선언이후 1927년까지순수추상을지향하는신조형주의의이념은단순화된기하학적형식을위한추상미술의선두유파가된다. 주관적인감정과관념을변하지않는보편적본질추구로실재를중시하였다. 몬드리앙이지향하는순수추상은순수실재를모호하게하는주관적감정, 관념을지니며그표현수단은매우명백하고감정적이다. 아울러기본적인선과선의관계속에조형적표현을한점, 실제의정돈된구조, 보편적이며순수하고합리적인새로운조형이며조형적순수성과함께작가의직관성을중시한몬드리앙, 파이닝어 (Feininger) 에의해바우하우스에소개되어향후신조형주의운동의유럽전개계기가된다. 신조형주의는원리, 구성요소를가장기본으로하며상호관계의표현, 균형과운동감을중시하였다. 이처럼입체파의이론을정리한기하학적추상주 - 333 -
의의미는전체적인존재형상을보편적인것의직접적표현이특징이다. 즉보편적지각을표현하고인간본질의표상으로이해되어진다. 가장기본적인구성에의한표현주의적리얼리즘은합리주의를존중하고형식의순수성을주장하였다. 몬드리앙에의해주도된신조형주의옹호할내용은조형예술운동과회화, 조각, 건축, 건축실내장식, 공예, 디자인등다양한분야에서전개되었고 ([ 그림 3] 참고 ) 초기이념은순수성, 직관성을강조하였다. 1926년이래로는조형물의효과나구체성을강조하는요소주의로대체되었다. 따라서몬드리앙은신조형주의를회화, 건축, 디자인의조형형식으로국한시키는것이아니라신조형주의의개념을인간, 또는사회전반에대한사조로확대시키고자한것이다. 기의디자인. 서울하우스 (1999). P14., Michael Collins완저. 한영호, 김홍기역. 현대디자인의이해. 기믄랑 (1992). 김현화. 20세기미술사. 한길아트 (2009), Thmas Hauffe 완저. 이병준역. 디자인. 예경 (2007). PP70-73, 김연화 (2011) Design Forum Vol.30. 한국트렌드학회, 표상으로써의기하학적모티브가지닌존재형식과구조 PP8-11.) 시대의변화를깨닫고실천으로옮긴행동가인도스부르그는데스틸잡지를창간함으로몬드리앙의신조형주의선언문과함께데스틸의중요한미학적배경이된다. 그리고 1926년신조형주의의연장으로서, 4차원즉, 시간과공간이라는실재를부정하기보다는이러한인자 (Factor) 를새로운조형의가장기본적요소로인식하는 요소주의 (Elementalism) 를개진하였다. 이러한시각적효과는데스틸의가구, 실내디자인과건축, 조형에이르기까지큰영향을미치게된다. [ 그림 3] 데스틸, 신조형주의양식의도자, 회화, 건축및가구형상 ( 출처 : 김재은면역, 디자인의철학, 왕지사 (1996). PP118-119., 현대미술용어사전 (1977). PP24-25, 피에르몬드리앙 (1904) 재원. PP18-27., Auf einen Blick. Design, Dumont Buchneniag(2001). P8., 정시화. 현대디자인연구. 미견사 (1984). P163, Ann Fenebee 완저. 김민준역. 디자인외역사. 건축양서 (1987), 카시와기히로시완저. 강현주, 최선녀역. 20세 몬드리앙의뜻을재현하는데데스틸건축가로는그몇년후에나타난루스미스반데로에 (Ludwig Mies Van De Rhoe) 가있다. 모든부차적인것을생략한본질적요소만을강조하였고 Less is More 라고 - 334 -
하며몬드리앙의사고와근본을같이하였다. 4. 양식으로서의가치체계및모더니즘 (Modernism) 형성시대구분으로서현대에해당되는넓은의미로서의시대를구분은본고에서는 1900년대전반부 (Early Modern 1900-1930년대 ) 중반부 (Middle Modern 1940 년대-1960년대 ) 후반부 (Late Modern 1970-1990년대 ) 로나누어분석하였다. 이시기에서의개괄적인예술전반부에해당하는 높이는데있으며특히현대미술에서그것이주는환상성이높이평가되고있다. 전반적으로수공계적인장식성, 환상성이강한아르누보의작품경향은미술공예운동을계승하고있다. 미술공예운동이기계를부정하고, 인간의노력을최적의가치로여기고수공예를부흥했다면아르누보운동의많은선구자들은세기를전환하는기점에서기계와기술을수용하여그속에잠재된가능성을발견하고자하였다. 그러나아르누보의전반적인경향은 20세기기계주의미학과는정반대되는수공예적인장식성이강했다. 아르누보의장식적인표현은 20세기프랑스의아르데코의탄생에많은영향을 [ 그림 4] 데스틸과신조형주의의리얼리티 (Reality) 관계도 후반년대즉 1800년대부터와 1900년대의로의전입의시기에는신고전주의에 (Neo-Classicism) 형식. 통일. 조화중의내용과형식이균형및대당의유형적본질과같은인간적의미와현실이고양된시기이다. 빅토리아 (Victoria Style) 신고전주의 (Neo-Classicism) 에이어다양한유추방법에의존한기능주의와전통적양식 (Vernacula Style) 의변화가있었고이어 1910년대초기아르누보 (Art Nouveau) 시기에이르러서는순수성, 직관적, 구체성, 조형과예술의통합에의해현대예술의발아기를맞는다. 아르누보양식은개인과국가에따라서양식이다르게명칭되었다. 예를들면독일에서는유겐트슈틸 (Jugendstill), 이탈리아에서는리버티 (Stile Liberti) 양식, 영국에서는현대양식 (Modern Style), 오스트리아에서는쎄세션 (Secession) 이라고한다. 이러한다양성에도불구하고공통적인특성은식물의모티브에서따온유연한곡선을사용하여장식적상징적효과를 끼쳤다. 전유럽으로확산된미술공예운동의추진력은예술의새로운양식을창조하는새로운세기를향한자유로운가능성으로충만하였다. [ 표 2] 신조형주의양식에주요참여작가 작가명 H W 잭슨 (H.W.Zanson) 파이닝거 (Feiningen) 몬드리앙 (Piet Mondrian) 도예스부르그 (Theo Van Doesburg) 내용 - 화가 - 큐비즘의신구현계승 -화가 -바우하우스에소개 -신조형주의운동의선두 -화가 -신조형주의(New-plasticism) 의총괄적이론전개 -기하학적추상 - 이론가, 인테리어, 미술비평가 - 요소주의 - 대상의재현거부 - 기하학적추상표현추구 - 335 -
리트벨트 (R.Letveld) 반통겔로 (Vantongerloo) 카지미르말레비치 (Kagimli Malevichi) 그로피우스 (W.Gropius) 맥스빌 (Max Bil) - 건축가, 공예가 - 기하학적미학연출 - 화가, 조각가 - 수평, 수직선에의한평형성추구 - 비례관계의화면구성 - 미술가 - 절대주의구현 - 큐비즘 - 건축가, 가구디자이너 - 조각가, 화가 - 기하학적비율과구조미 으로서의역할을담당하여현대조형예술의창조적표현활동의가능성을확대해주게된다. - 데스틸운동은다가올새로운시대에적합한세계관으로제시된새로운문화적전형 (Paradigm) 관념예술의추구이다. - 데스틸운동은예술적차원에서이를승화시켜각분양, 즉, 회화, 건축, 실내장식, 공예, 디자인등조형예술에구축 (Construction) 이라는개념을도입하여새지평을열어현대우리생활에이르기까지그조형적영향이지대한것이되었다. 알렉산드라칼더 (Alexander Calder) - 모빌조각창시자, 키네틱아트선구자 아르데코는아르누보의곡선을대량생산할수있도록기하학적으로디자인하였고, 뚜렷이정의할수없는절충적인양식이다. [ 표2] 에서처럼당시서구문화의현대성을확립하기위한갈등과이국적문화가유입된혼성적성격을가지고있다. 유럽에서는프랑스를중심으로유럽각국에걸쳐광범위하게유행한실용적이고대중적성격을띠었고, 영국의 1920 년대에서는과거의전통에집착한디자인이여전히존재하였고색채는밝은색조의경향이거나금속느낌의색채사용이그특징이었다. 미국에서는유럽의아르데코의근원과다양한형태의모티프들을자체적으로통합시킨양식이발달되었다. 5. 결론 데스틸과신조형주의에서시도된조형예술은사물의의미, 구조, 특성에대한객관적판단에확실성을유지확보함으로새로운시지각형식에대한가능성의탐구로서접근되어져야한다. 기하학적인추상형태는인간의이지적사고체계에의하여창조된정체된형태임으로실제적조형표현에측면에서객관화될수있고다시재현이가능한보편적속성을지니고있다. 본연구를통해서얻은확인된사실은데스틸과신조형주의이념형식과양식으로서의상호관계와표현된가치속성을정립하였다. 뿐만아니라데스틸운동이신조형주의의조형성에연관된요소와형상의짜맞춤에대한실체적상관성즉, 가시적비가시적구성과영향요인의발견과조형양식으로서의이념구축의준거와가치형식을확인하였다. 또한자유로운기하학적인추상형태조형은그구성과표현의범주에서유기적기능적관계의상관성 본논문을통해데스틸과신조형주의상관관계설정및양식으로서의조형성을탐색하고그것에대한미학적예술관과활동, 기술등융복합적조형태도, 사고, 접근 (Thinking Attitude & Approach) 과정신성을부각시켜, 현대조형예술에서의기하학적추상예술의잉태와탄생에대한정체성을확인하고그의미를재해석하였다. 참고문헌 김연화 (2011). 표상으로써의기하학적모티브가지닌존재형식과구조. 한국디자인트렌드학회. 한국디자인포럼 Vol.30, 8-11. 김재은편역 (1996). 디자인의철학, 왕지사, 118-119. 김현화 (2009). 20세기미술사. 한길아트, 128. 서성록 (1992). 한국미술과포스트모더니즘, 미진사, 244. 이영철 (1991). 20세기미술의시각, 인터내셔널아트디자인, 12-20. 정금희, 조명식 (2004). 피에트몬드리안, 재원. 5-11. 정시화 (1984). 현대디자인연구. 미진사,163. 피에르몬드리앙 (1904). 재원, 18-27. 카시와기히로시원저, 강현주, 최선녀역 (2010). 20세기디자인, 서울하우스,14. 현대미술용어사전 (1977), 24-25. Collins, M. 원저 (1992). 한영호역. 현대디자인의이해. Fenebee, A. 원저 (1987). 김민준역. 디자인의역사, 건축양서. Hauffe,T. 원저 (2007). 이병준역. 디자인. 예경,70-73 Blick,A.(2001). Design, Dumont Buchneniag, 8. Cooper,E.(2010).Pottery,BritishMuseum,UK, 301. - 336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