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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술교육연구 2012, 제 10 권, 제 1 호, 125-148 The Korean Journal of Arts Education 2012, Vol. 10, No. 1, 125-148 교과의연계성을고려한 스트라빈스키 < 불새 > 지도방안 장민정 * 김지현 ( 조선대학교 ) 국문초록 본연구의목적은음악교과에서발레를통한예술교과간의연계성을고려한상세한교수 학습지도방안을모색하는데있다. 발레음악은종합예술로서통합적문화예술교육을효과적으로적용할수있는한분야이다. 특히스트라빈스키 (I. Stravinsky) 의초기발레작품인 불새 (The Firebird) 는 20 세기초시대적인상황을반영한작품으로미술, 무용, 음악의통합적문화예술교육이가능하다. 본연구는문헌수집과자료분석을토대로연구되었으며각분야의선행연구들을토대로분석하여미술과무용을조화롭게수업에반영할수있도록하였다. 그결과기존의음악감상및음악사를위주로하는수업이아니라, 보다분석적이고통합적인시각에서발레를문화예술교육의총체로감상할수있는지도방안을제시한다. 본연구과같은통합적교육은학생들의예술활동에긍정적영향을줄뿐만아니라우리나라의문화예술공연계의적극적인생산과소비활동으로이어질수있다. 주요어 : 발레음악, 교과의연계성, 통합적문화예술교육, 불새, 스트라빈스키 Ⅰ. 서론 인간은예술을통하여고차원적인정신을표현하고공유한다 ( 박연숙, 2009). 이러한예술활동에는경제원리가강하게작용하고있다. 예술작품의생산자인예술가와예술작품을보고즐기는소비자가서로균형을이루었을때문화예술이더욱발전할수있는것이다. 예술교육은학생들의창작활동을통한자아실현과심미적경험을갖게하여윤택한삶을갖게해주며, 나아가전문예술가및문화예술을향유하는소비자가될수있도록한다 ( 강윤주외, 2008; 김숙정, 2009; 최현묵, 2008; Dewey & Wyszomirski, 2007). 하지만우리나라의학교교육에서의예술교육을둘러싼교육환경과인식은여전히미흡하다. 예술과목은종종학교의예산삭감이나입시등의문제가제기될때마다그입지가위협받고있으며주요 * minjung.jang@hotmail.com

126 교과의연계성을고려한스트라빈스키 < 불새 > 지도방안 과목이아닌주변과목으로취급되어학교교육과정에서소외되고있다 ( 석문주외, 2010). 이러한상황이지속되어간다면예술가들은경제의원리에의해상업적예술활동을추구하게될것이며, 순수예술은등한시되어갈것이다. 또한학생들의예술적기본지식의부족은장차예술활동에대한부정적인시각을갖게되며적극적인참여를더디게할것이다. 이에최근정부는문화예술교육정책지원에관심을갖기시작하였으며, 점점그수혜범위를늘려가고있다. 일반적으로문화예술교육이라하면문학, 미술, 음악, 무용, 연극, 영화, 연예, 국악, 사진등의예술분야의교육을말한다 ( 문화예술진흥법, 법률제8029호 ). 특히문화예술교육은인간에대한통합적완성을목표로사람간의소통기반으로서환경을중시하며사회를보다풍요롭게하는방향으로나아가야한다는견해가증가하고있다 ( 김정희, 2008). 기존의통합적예술관련교육연구들은주로예술교육에대한교육학적성찰 ( 김숙정, 2009; 이병준, 2006) 이었으나, 최근문화예술교육을통한다차원적사고력의증진 ( 박연숙, 2009) 과평생교육으로서의의미 ( 최현묵, 2008) 를부여한연구들이등장하고있다. 이러한연구들은모두현재청소년의바람직한인성함양을위한통합예술교육의필요성과창의성있는인재개발등의사회적정책과요구에따라특정한분야만을집중하여학습했던기존의방식에서탈피한통합적측면의문화예술교육의개발을강조하고있다. 통합이란 연결짓는것 이다 (Drake & Burns, 2006). 즉부분들을전체에관련시켜결합시키는과정으로 2009 개정교육과정에서도전통적인교과중심의학교교육이교과또는학문간의경계를넘어서는통합교육으로의전환이시도되고있다 ( 조동섭, 2009). 통합적예술교육과정의개발과추진은대학입시체제로인해실제로중 고등학교학생들에게예 체능과목의교육을하기어려운우리나라의현실에서시사하는바가크다고할수있다 ( 석문주외, 2010). 특히통합적문화예술교육은예술교과목인음악, 미술, 무용뿐만아니라문학, 과학, 수학, 사회등의타교과목과연관된학습이가능하다. 학생들은교과간의연계학습을통하여제한된시간안에다양한문화예술을경험하게되고사고의전이를통하여기존의특정한분야에만집중하여학습하는것보다효과적인창의력과사고력을기를수있다. 따라서본연구는음악, 미술, 무용의교과간연계를중심으로문화예술교육의측면에서발레음악 < 불새 > 의지도방안에대해연구한다. 발레는종합예술로서신체적표현인발레와청각적표현인음악그리고시각적표현인미술이함께조화되어이루어진다. 하지만기존의교과에서는발레음악감상수업에서음악분석과작곡가에대한이해그리고발레음악의정의에관해서만다루었으며, 기존의스트라빈스키의음악감상지도를위한선행연구들은각각의악곡분석이나현대음악사및감상방법에치중한연구들이대부분이었다 ( 민경훈, 2008; 이자영, 2008). 이자영 (2008) 은이와같은교육방법으로는 발레 라는종합예술을이해하고향유하는데는한계가있다고지적하였다. 특히스트라빈스키의음악은 20세기현대음악의범주로현대음악의학습은상황에따라서다각적인학습활동으로전개될수있으며성공적인현대음악학습을기대하기위해서는작품과관련된다양한현상들과음악적요소에대한이해가전제되어야한다 ( 민경훈, 2008). 이에본연구자는문헌조사연구를통해발레음악지도를위한첫단계로발레의역사등발레에대한전반적인이해를시도한다. 그리고스트라빈스키 (I. Stravinsky) 의초기발레작품인 불새(L'Oiseau de fe) 를

장민정 김지현 127 줄거리에따른미하엘포킨 (Michel Fokine) 의안무적특성과곡의리듬, 화성, 선율, 관현악어법등을분석한다. 또한초연당시의시대적배경을고찰하고음악과발레의관련내용과영향을알아보며고등학생을대상으로한지도방안을제시한다. 이렇듯발레와음악을예비교사의시각에서연구하여지도방안을모색함으로서효과적인발레음악감상방안및음악교과에서적극적인통합적문화예술교육활동을제안하고자한다. Ⅱ. 발레음악과스트라빈스키 1. 발레의역사와시대별의상춤은선사시대부터존재한인간의신체를통한감정을표현하는수단이다 ( 정옥조외, 2010). 그중발레는르네상스시대에이탈리아의궁정연회에서탄생하였다. 그리고 15세기말엽피렌체에서출생한카트린드메디시스 (Catherine de Medici) 는프랑스의왕과결혼하면서프랑스궁정에조국이탈리아의궁정발레를소개하였고, 그녀가계획적으로공연화함으로서프랑스에궁정발레가자리잡게된다 ( 김화인, 1987). 그림 1. 루이 14 의발레의상 그림 2. 마리카마르고의의상 17세기루이 14세는직접발레에무용수로무대에출연하였다. 당시의의상은과도한장식이있으며움직임이큰동작에는적절치않았으며신발또한일반구두를신었다 ([ 그림 1]). 또한그는재능이뛰어난예술가를궁정으로초청하였으며발레의발전에기여했으며장바티스트륄리 (J. B. Lully, 1632-1687) 를감독으로한무용가의양성기관으로 1661년왕립무용학교를설립하였는데, 이것이현재의국립음악무용아카데미, 즉파리오페라극장의전신이다. 이때는발레가독립되지못하고오페라의일환으로노래와무용이동시에이루어졌다. 기록에따르면이시대의발레는전문무용수가적었으며가면을하고있어표정을표현할수없었고화려한기술도없었다 (Au, 2002). 18세기는전문무용수들이등장한시기이자안무가들이단순한동작의나열이아닌춤에의미를담고자하기시작한시대이다. 특히 1726년파리에서데뷔한마리카마르고 (M. Camargo, 1710-1770) 는고전무용의뛰어난무용가로남성이하던도약을해냈다. 특히줄거리가없는모음곡에스커트를짧게입고독

128 교과의연계성을고려한스트라빈스키 < 불새 > 지도방안 무를즐겨추었다 (Au, 2002). 그녀의의상은기존의발레의상보다가벼웠고기술구사가쉽다는장점이있었다. 18세기후반에음악감독인노베르 (J. G. Noverre, 1727-1810) 는당시발레에서노래와낭송을모두배제하여시종일관드라마로엮어나감으로써오늘날의발레의원형을구축하였고가면을폐지하였다. 또한 18세기후반에이르러굽이높은신발에서평평하고가벼운신발로, 무겁고긴의상에서가볍고짧은의상과타이즈를착용하기시작하여오늘날우리가알고있는발레의상과가까워졌다 ( 박경숙, 2004). 19세기초에유럽을휩쓴낭만주의정신은발레에도흘러들어와서 1832년에프랑스에서초연된발레 라실피드 (La Sylphide) 를통하여낭만주의를지향하게된다. 실피드를연기한마리탈리오니 (M. Taglioni, 1804-1884) 는부드러운천을겹쳐만든무릎아래길이의로맨틱튀튀를입고발끝을완전히세워춤추는동작뿌앵뜨 (pointe) 기술을구사하며춤을춰, 요정의서정적이고환상적인세계를표현하여자신의이름을부동의것으로만들었다 ( 표혜원, 2007). 라실피드 는 지젤, 백조의호수 와함께삼대백색발레 (Ballet Blanc) 의하나로꼽히는로맨틱발레의대표작이다. 그러나오늘날세계의모든발레는이탈리아나프랑스가아닌러시아발레의영향을받고있다. 원래러시아발레는이탈리아와프랑스로부터수입된것이었으나, 그후마린스키극장을중심으로러시아스타일의독자적인발레양식이개발되면서러시아상트페테르부르크가세계발레의중심지가된다. 오늘날고전발레의대표주자라할수있는차이코프스키의 백조의호수, 잠자는숲속의미녀, 호두까기인형 는러시아에서만들어졌다. 그림 3. 로맨틱튀튀 그림 4. 클래식튀튀 발레는이미 17세기러시아궁정에소개되어정착되어있었다. 황제표트르대제는궁중의사교춤으로발레를선택하였고귀족들사이에발레에대한흥미가높아지자프랑스의유명한무용가들을불러들여본격적인무대예술로발전시켰다. 이때초청된안무자가 코펠리아 로유명한아르뛰르셍-레옹 (Arthur Saint-Leon, 1821-1870) 이며뒤를이어 지젤 로유명한쥘페로 (J. J. Perrot, 1810-1892) 그리고 백조의호수 와 잠자는숲속의미녀 로유명한마리우스프티파 (M. Petipa, 1819-1910) 이다. ' 낭만발레 ' 나 ' 고전발레 ' 라는틀도이시기에만들어졌다. 고전발레는명료성, 조화, 대칭및질서와같은형식적가치들에주안점을두는안무개념을지시한다 (Au, 2002). 이러한정교한안무를선보이기위하여로

장민정 김지현 129 맨틱튀튀보다짧은클래식튀튀가등장하게되었고이와동시에토슈즈가발전하게되었다 ([ 그림 4]). 그들의뒤를이어 20세기현대발레가세르게이디아길레프 (S. P. Diaghilev, 1817-1929) 의주도로창단된 ' 발레루스 (Ballet Russe) ' 에의해시작된다. 그는러시아황실발레학교출신의재능있는무용수들과당대의최고예술가들과손을잡고매우혁신적인발레작품으로유럽문화예술계전체를뒤흔들었다 ( 배금연, 2010). 1929년디아길레프가죽고난뒤발레뤼스는해체됐지만그의후예들은세계각지로나가발레단을조직하거나개혁하여발레뤼스의전통을오늘도이어가고있다. 특히조지발란신 (G. Balanchine, 1904-1983) 은미국으로건너가현대무용발전에기여했다 ( 도정님, 2004; 박경숙, 1984; 배금연, 2002). 1917년러시아는사회주의혁명으로황실이무너지고국가명칭도소비에트연방으로바뀌면서수도도모스크바로옮겨졌다. 이때부터볼쇼이발레단은정부의많은지원을받으면서빠른성장을하였고 1964 년에 37세의젊은유리그리고로비치 (Y. N. Grigorovich, 1927) 가볼쇼이극장의예술감독으로등장하면서러시아발레의주도권은마린스키극장에서모스크바볼쇼이로움직이기시작한다. 그는발레가현대성을갖도록하고남성무용수들을스케일큰안무로발레공연의주역들로등장시킨다. 그중 스파르타쿠스 는남성발레를대표하는발레작품이다. 또한이시기에는 백조의호수 같은과거의작품들이현대적으로안무를재구성하여발표되었다. 1950년대부터춤의본질에대해의문을던져오기시작한현대무용가들은다양한시도를하기시작한다. 대표작품으로매튜본 (Matthew Bourne, 1960 영국 ) 이안무한 백조의호수, 1995) 는백조를남성으로묘사하며독창적인상상력과감각적인안무로차이코프스키의고전발레를현대의감각에맞게댄스뮤지컬로재탄생시킨작품이다. 1995년에는힙합, 브레이크댄스가무대로올라왔다. 또한무비카메라의등장은춤을기록하게해주고다양한연구를가능하게하였으며 21세기현재인터넷을중심으로한다양한매체의발달은춤과무용가들의기술공학적인발전을가속화하고있다 (Au, 2002). 2. 발레와음악과의관계스트라빈스키의발레음악을보다정확하게이해하기위해서는발레와음악의관계에대한이해가필요하다. 그의초기발레음악을관현악곡, 피아노곡등으로다시편곡하여연주회를열었고성공을거두었다. 실제로그의발레음악 불새 는 1910년발레초연이후연주회용모음곡으로제1 모음곡 (1911 년 ), 제2모음곡 (1919년), 발레모음곡 (1945년), 오케스트라를위한카논 (1965년) 등으로또바이올린과피아노를위한곡으로편곡되어있다. 나머지그의발레음악들역시연주회용으로편곡되었다. 하지만그의발레음악의내용과주제는스트라빈스키만의것이라단정지을수없다고본다. 불새, 1910 는스트라빈스키가러시아민화를주제로한작품을의뢰받아작곡한곡으로안무가미하엘포킨과의끊임없는만남과대화를통해서완성된작품이다. 또한무대디자인과의상을맡았던레온박스트 (Leon Bakst, 1866-1924) 의조언도큰영향을주었기에스트라빈스키역시발레단전체의공동작품이라생각했다 ( 정준호, 2008). 하지만 페트루슈카, 1911 의경우는스트라빈스키가구상한대본을기반으로만들어진작품이며먼저음악을완성한이후발레의안무를창작하는작업을진행하였다. 이러한그의작업은그동안발레와음악의전통적인관계를역전시키게된다. 전통발레는주로발레를위해대본을

130 교과의연계성을고려한스트라빈스키 < 불새 > 지도방안 완성시킨후작곡가에게의뢰했다. 당연히안무가들은음악이발레를보조하는역할로생각하였고때로는동작에방해가되면과감히삭제하였다. 즉이는현대무용으로발전해가는발레에있어서더이상이야기에의지하지않는새로운형태의창작욕구를불어넣은것으로볼수도있을것이다. 미하엘포킨은 페트루슈카, 1911 의음악을분석하고연구하여역사에기록될안무를구상하였다. 또한니진스키역시 봄의제전, 1913 을안무하여현대무용의길을개척했을뿐만아니라스트라빈스키가표현하고자하는음악을발레로표현하였다. 따라서그의발레음악을제대로감상하기위해서는 발레 의동작에영향을주는음악의요소들을알아야할필요가있다. 기본적으로발레의서사적흐름은음악의형식과같이움직이며, 동작의크기는음의세기와강약에따라정하는데, 강한박이라고해서강하게뛰어오르거나큰동작으로표현하기만하는것이아니라오히려약하게뛰고작은동작을함으로서음악에서나타내고자하는긴장감과불안감, 어색함등을표현한다. 이렇게음악의요소하나하나는신체동작으로변환된다. 때문에음악의형식과흐름을안무가가정확히파악하지못하면안무가작곡가가전하고자하는내용을왜곡할수도있고, 음악과서로충돌하는사태가벌어질수있다. 음악가역시발레의동작에대한이해가필요하다. 음악의박자와신체의박자는동일하지않기때문이다. 음악은매우빠르게움직일수있으나신체는음악처럼빠르게움직일수없다. 그렇기에무용가들은음악의한음한음의박자보다는악절을중시하는데악절은발레의동작에활동의기회를주며가장중요한요소인호흡하고뛰어오르기를가능하게한다. 때문에작곡가는발레작품을구성할때한마디단위에집중하기보다는신체의박자를고려하여악절의형식을구성해야한다. 하지만발레의악절을나누는것은무용가의역할로반드시음악의악절과발레의악절이완전히일치한다고보긴힘들다. 다음은무용음악을결정할때음악이갖추어야할조건이다 (Sawyer, 1995). 첫째, 신체의역동적이면서드라마틱함을살릴매혹적인선율을즉분위기를가지고있어야한다. 둘째, 활기찬분위기로몸을움직이고싶어지는적합한박자가있어야한다. 셋째, 무용의호흡에적당한악절을구성할수있어야한다. 넷째, 곡의빠르기가적절해야한다. 마지막으로표현하고자하는내용에적합한음악의스타일이어야한다. 스트라빈스키의음악은이러한발레의동작을표현하기적절한 5가지조건을갖추고있다. 강하고불규칙한변박, 다양한음색과풍부한관현악기법으로리듬의활기를더해주며, 복조의사용으로애매모호한선율은안무가의상상력을자극한다. 특히 봄의제전 은무용가들의창작욕구를자극하는매력적인곡으로초연이후니진스키의안무보가분실되어재연할수없긴하지만, 지금까지수많은안무가들이도전한곡이다. 다음으로작곡가스트라빈스키를러시아원시주의입장에서살펴보겠다. 3. 러시아원시주의의특징 스트라빈스키는매우긴삶을산음악가로격동과혼란의 20세기를모두경험한음악가이다. 20세기작곡가연구회 (2000) 는스트라빈스키의활동시기를크게다음과같이나누고있다 (< 표 1> 참조 ).

장민정 김지현 131 표 1. 스트라빈스키의연대기 활동년도및시기 주요사건 음악적성향 주요작품 상트페테르부르크 (1882-1910) 유년기및도제기간 환상적스케르초 불꽃놀이 발레음악 불새, 1910 디아길레프와의발레루스발레음악 페트루슈카, 1911 만남작품활동발레음악 봄의제전, 1913 (1910-1914) 원시주의오페라 나이팅게일, 1914 스위스의투라니아 (1914-1920) 제 1 차세계대전 러시아의사회주의혁명 민요와풍속에집중 레나르 결혼 병사이야기 풀치넬라 파리의신고전주의 (1920-1939) 신고전주의 미국시기 (1939-1952) 12 음렬시기 (1952-1971) 제 2 차세계대전 음악시학 출판 쇤베르크사망 12 음렬기법의적용 마브라, 8중주 오라토리오 오이디프스왕 시편교향곡 아폴로 C조교향곡 오르페우스 오페라 난봉꾼의행각 칸타타 칸티쿰사크룸, 발레음악 아곤 위의 < 표 1> 에서보듯이다양한양식이공존했던사회문화적맥락과함께스트라빈스키의음악양식또한변화하였다. 본논문에서연구하고자하는부분은그의대표곡 3곡이자, 스트라빈스키의초기의양식이나타난 1910년에서 1914년까지의 3개의발레를위한작품이다. 그는스승인림스키 -코르사코프(N. A. Rimskii-Korsakov, 1844-1908) 의영향으로 1920년파리이주후신고전주의 (Neoclassicism Music) 경향을공표하기이전까지자신의고국인러시아의민속음악을연구하였으며이러한영향은그의초기작품에나타나고있다. 이러한스트라빈스키의초기음악양식에대해김문자외 4인 (2001) 은 원시주의 로, 오희숙 (2004) 은 러시아원시주의 라고설명하고있다. 하지만당시러시아의역사를논하는사회과학계의경향은동시대를 러시아민족주의 로설명하고있다 ( 송태희, 1999; 신범식, 2004; 전지용, 1996; 정세진, 2007). 원시주의 (Primitivism) 란원시시대의예술정신과표현양식을이해하고그것을현대예술에접목하려는예술운동을말한다 (Ferris, 1995). 원시주의의시작은 19세기후반의화가인폴고갱 (P. Gauguin, 1848-1903) 에의해본격적으로시작되었다. 고갱은고도로발달한유럽의당시자본주의에대한비판과아프리카에대한동경으로실제로타히티에머물면서작품활동을한화가로그가그림으로표현한강렬한원색과생동감으로영적환영을추구하는것을소임으로삼았다. 여기서원시주의가표현하고자하는것은태고의아름다움, 자연의순수함이아니다. 20세기초반은제국주의시대로당시아프리카는이미

132 교과의연계성을고려한스트라빈스키 < 불새 > 지도방안 강대국들의이권다툼으로황폐화되어있었고원주민들은혹독한삶을살았다. 즉, 원시주의는태고의돌아갈수없는순수미를동경하면서도혼돈과파괴가동시에공존하는하는것이기에단순히순수하고아름다운것이아니라인간의본능과본성을표현한것이다. 고갱의작품은예술가들에게환상과매혹을불러일으키며 20세기대표화가인앙리마티스 (H. Matisse, 1869-1954) 와파블로피카소 (P. Picasso, 1881-1973) 등의젊은화가들에게큰영향을주었다. 마티스는원시주의양식을더욱발전시켜 야수파 (fauvisme) 를형성한다. 피카소의 아비뇽의아가씨들, 1907 은당시원시주의영향을받은작품중하나이며이그림이마티스를자극하여그의대표작인 춤 Ⅱ, 1910, 음악, 1910 을제작하게된다 (Foster et al, 2004). 하지만러시아예술가들의원시주의는서구의예술가들의원시주의와는다른성향을보인다. 서구의예술가들이원시주의가표현하고자하는아름다움을찾아이국에관심을두었다면, 러시아의미술가들은동양과서양의중심에있는지리적문화적특성즉이중종교와이중문화로인한자신들의정체성에관심을갖았다. 따라서자신들의땅에그대로남아있는원시적인특성에관심을갖고기존러시아예술을혁신할목적으로원시적인민중예술을주목하게된다 ( 서상범, 2006). 1913년러시아쉐브첸코 (A. Shevchenko) 에의해신원시주의 (Neo-Primitivism) 가명명되면서발전하는데신원시주의는보통사회적또는이상적인목적을실현하기위해사회적으로고립된아웃사이더예술을응용하여창조된예술작품에서비롯되었으며러시아의농부들의수공예품과같은전통적인민속예술을바탕으로만들어진것이다.( 박윤정, 2010). 즉러시아발레단인발레루스의작품에는서구의원시주의와는다른러시아적색채를지닌원시주의성향이보인다고볼수있다. 하지만이는미술사조에서의용어이지음악사조에서의용어로는적합하지않다고본다. 음악사조적입장으로정리하여보면물질적풍요와과학의발달이가져온지나치게세련되고형식적이며비대해진서양사회에대한회의에의해비서구적인나라들의문화가들어오기시작하면서사람들은독일의고전, 낭만파음악에한계를느끼고아프리카의역동적인리듬감, 동유럽권, 동양권의민속선율과리듬에관심을갖게되는데이를반영하고있는음악을뜻하며이는민속선율을사용하여새로운민족음악을창출하려는민족주의음악양식으로볼수있다. 스트라빈스키의초기작품에는자신의고향인러시아의민속적요소가반영되어있다. 발레의대본과배경이 불새 는러시아전설이소재였고, 페트루슈카 는인간의내면을풍자하고몽환적인분위기와원색의의상과배경등이미술사적의미의원시주의적이며 봄의제전 은내용뿐만아니라고고학자이자민속학자이며화가인니콜라스뢰리치 (Nicholas Roerich, 1874-1947) 와공동작업을하였기에자연히신원시주의를반영하고있다고볼수있다. 때문에신원시주의에대한이해가부족하면스트라빈스키의작품을올바르게감상하기어렵다. 또한문헌마다 원시주의, 신원시주의, 바버리즘 의각각다른단어를사용하고있기때문이다. 이는러시아에서사용한언어와미술사조에연결되는부분이있어사전적으로명확히규명하기어렵다. 따라서역사적배경과분야에따른용어의정확한이해가필요하다.

장민정 김지현 133 Ⅲ. 발레음악불새의분석및지도방안 1. 작품의개관 이곡의초연과출판에관한사항은다음 < 표 2> 와같다. 표 2. 불새 (Firebird, 1910) 의개관초연 1910년 6월 25일파리오페라극장발레단발레루스 (Ballets Russes) 지휘가브리엘피에르네 (Gabriel Pierné, 1863-1937) 대본미하엘포킨 (Michel Fokine, 1880-1942) 안무미하엘포킨 ( 초연 ), 발란신 (G. Balanchine, 1904-1983)(1945년 ) 주역카르사비나 (Tamara Karsavina, 1885-1978) 무대미술골로빈 (Alexander Golovin, 1863-1930) 기타사항레온박스트 (Leon Bakst, 1866-1924) - 무대의상디자인관현악모음곡1번 (1911) - 4관편성 ( 발레판전곡 ) 관현악모음곡2번 (1919) - 2관편성바이올린과피아노를위한공주들의프렐류드와론도 (1929) 바이올린과피아노를위한자장가 1번 (1929) 편곡및수정바이올린과피아노를위한자장가 2번 (1933) 바이올린과피아노를위한스케르초 (1933) 발레모음곡 (1945) - 2관편성오케스트라를위한카논 (1965) 발레판전곡 (1910) 약45분관현악모음곡1번 (1911) 약22분연주시간관현악모음곡2번 (1919) 약20분발레모음곡 (1945) 약32분 불새 는 1910년러시아출신의스트라빈스키의초기발레작품인 불새, 페트루슈카, 봄의제전 의대표작품중첫번째곡으로러시아발레단인 발레루스 의단장인디아길레프의의뢰로작곡되었다. 이작품은 발레루스 가프랑스파리오페라극장에서초연을하게되면서 28세의러시아무명의작곡가인스트라빈스키를유럽에알리게된다. 스트라빈스키는자서전에서 불새 의작곡과정을다음과같이언급하였다. 그는음악이춤에무엇을제공해야하는지이해할때까지포킨과함께공부하며작곡했으며, 곡의한부분, 한부분완성될때마다안무와연습이이루어졌다고밝히고있다. 이과정을통하여그는발레음악을작곡할때필요한요소들을알수있었지만안무가포킨과의불편한관계가된다. 이는당시발레와음악과의관계를알수있게해주는데포킨은음악이발레의반주역할을한다고생각하였고이를언짢게생각한스트라빈스키는포킨과는 페트루슈카, 1911 이후로함께일하지않았다 ( 정준호, 2008). 하지만발레, 무용사에있어포킨의 불새 작품은역사에남을대작이다. 발레루스 는프랑스파리를

134 교과의연계성을고려한스트라빈스키 < 불새 > 지도방안 중심으로고전발레의전통에서벗어나러시아민속무용을적용하여현대무용적인요소들을실험하는작품들을공연하였다. 이작품이사랑받는이유는화려한의상과무대는이야기가단순한것에비해다양한볼거리를자극하여주며비현실적인내용을소재로한러시아고전발레의특성을가지고있기때문이다. 2. 작품분석본연구에서는작품의안무를살피기위하여두개의영상물을중심으로고찰하였다. 즉존캐러위지휘의로열발레오케스트라와합창단의 The Firebird and Les Noces 를녹화한 DVD와 2002년러시아키로프발레단의파리샤를르극장공연실황을녹화한 DVD 자료를사용하였다. 두영상물모두미하엘포킨의안무로공연된작품으로해석의미묘한차이가있긴하지만기본적인안무와무대의상이유사하다. 교사는이두영상중한가지만채택하여감상에사용하여도될것이다. 영상은존캐러위지휘의로열발레오케스트라와합창단의 The Firebird and Les Noces 가더선명하며무용수의움직임이현대무용의느낌을준다. 불새 의시작은서주로큰북에희미한트레몰로로약음기를낀저음현악기의느린음형으로시작하며마법나라의밤을암시한다. 서주는환상적이고신비감을주며발레의내용에집중할수있도록도와주며제 1장 < 카스체이의마법에걸린정원 > 으로연결된다. 악보 1. 불새 의서주 RN. 1 불새 의서주부분을보면시작은큰북의트레몰로와비올라, 첼로, 콘트라베이스에약음기를부착하여음산한느낌을준다 ([ 악보 1]). 제 5마디부터트롬본이느린반음계의모티브가반복되다호른이짧은리듬으로등장하고, 리듬이변화하기시작하며, 현악기만의아르페지오가마술적인분위기를자아낸다. 시작부분부터스트라빈스키의관현악기법이현악기를반주부로사용하고, 관악기를주선율로사용하고있음을알수있다.

장민정 김지현 135 악보 2. 불새 의서주 RN. 3 스트라빈스키는악곡전체를현악기들은피치카토, 하모닉스, 트레몰로등의기법을사용하게하여신비한분위기를조성하는역할로배치하고, 마지막부분에서현악기의강렬한내린활긋기와고음에서의트레몰로등으로원시적색채감을부여하였다. 또한현악기의하모닉스아르페지오기법으로불새의날갯짓을묘사하고있다 ([ 악보 2]). 또한하프의글리산도기법을사용하여곡을효과적으로전개시키고있다. 거의모든주제선율은목관악기가맡고있는데한가지악기로역할을분담하기보다는 2가지이상의목관악기를번갈아사용하며, 트릴과트레몰로주법으로길게사용하고있다, 또한악기군끼리대비를주어곡에음영을보여주고있다 ( 차호성, 2009). 이러한관현악기법은고음현악기가주선율을연주하고저음현악기로반주부를만들며, 관악기로색채효과를내었던 18세기, 19세기독일전통음악과반대되는기법이다 ( 박용숙, 1997). 러시아미술사조의특성이담겨있는 불새 무대의색채는원색적이며화려하고의상은러시아의전통복장을잘살려디자인하였다. 또한동양적인문양과디테일은러시아의원시주의를반영하고있음을알수있다 ([ 그림 5]). 박스트의일러스트를보면불새의의상은환상의새를표현하기위하여가슴만가린상의와깃털장식과높은관에다양한팔찌와바지를입고있으며전체적으로동양적인분위기를그려내고있다 ([ 그림 5]). 골로빈이디자인한이반왕자의의상역시러시아풍의튜닉으로복잡하고큰무늬로화려하게장식되어있다 ([ 그림 6]). 그림 5. 박스트의불새의상 그림 6. 골로빈의이반왕자의상

136 교과의연계성을고려한스트라빈스키 < 불새 > 지도방안 사진 1. < 불새의춤 > 악보 3. < 불새의춤 > 에서손동작과발동작 < 불새의출현 - 이반왕자의등장 > 이반왕자가마법의정원에서황금사과를따먹으려던눈부시게아름다운새를쏘기위해화살을겨냥하고 < 불새의춤 > 화살은빗나가지만 < 왕자에게잡힌불새 > 그는손으로마법의불새를잡는데성공한다. < 불새의탄원 > 불새는자유를대가로마법의깃털하나를그에게준다. 왕자는불새를놓아주고흡족해한다. 여기에서불새는러시아고전발레의안무를보여준다. 또한불새가가진몸짓은백조의호수의동작들과닮아있으며특정하게반복되는동작은작품이끝날때까지계속등장하여불새의특징을상징적으로나타낸다 ([ 사진 1]). 무용수의손은플루트의음형을따라날갯짓하며발동작은호른의리듬처럼긴장감있게구성되어스트라빈스키의음악과어울려조화롭게표현된다 ([ 악보 3]). < 마법에걸린 13인의공주 > 마왕의성문앞에서마법에걸린 13명의공주들이주제선율이반복되면서우아하게등장한다.([ 악보 5]). < 마법에걸린 13인의공주 > 에서는포킨의독창적인안무를볼수있다. 기존의발레슈즈의끝을세워신체표현을하는것과달리공주들의의상은긴소매가달린크림색의원피스에가슴부분이기하학적인문양의노란색파랑색의화려한문양으로장식되어파자마차림에발끝을세워총총걸음으로움직이기보다현대무용에가까운움직임을보여준다 ([ 사진 2]). 특히 < 황금의열매와노는공주들 > 공주들이나무열매를던지며놀고있는부분의군무는고전무용과현대무용이교묘하게혼용된다 ([ 사진 3]). < 이반왕자의갑작스런출현 > 짧은곡으로왕자와공주의주제가변주되어나타난다. 스트라빈스키의초기음악적특징중하나는러시아민속선율을인용하여사용한점이다. < 공주들의론도 > 러시아민요에기초한호로보드라는부제가붙었다. 러시아민요인 정원에서 (In dem Garten) 의 4마디를차용하여사용하였고공주들의춤이나타난다 ([ 악보 4]). 이선율들은스승인림스키코르사코프 사진 2. < 마법에걸린 13 인의공주 > 사진 3. < 황금의열매와노는공주들 >

장민정 김지현 137 악보 4. < 공주들의론도 > 에사용된러시아민속선율 정원에서 (In dem Garten) 악보 5. < 공주들의론도 > 도입부와제자들이모아만든민요모음집에서발췌하여사용하였다. 이선율은공주들을테마로하는선율로이반왕자가마왕에게잡혔을때 < 공주들의중재 > 부분에다시등장한다. 왕자는아름다운공주와사랑에빠진다. 이부분에서다른공주들은정적인느낌의군무를보여주는데왕자와공주의춤보다는다른공주들의군무를고전발레의군무와비교하는것이안무의특징을학습하는데효과적일것이다. 이곡에서는 3개의민속선율을인용하고있는데, 이선율들은스승인림스키코르사코프와제자들이모아만든민요모음집에서발췌하여사용하였다 ( 차호성, 2009). < 마왕카스체이의등장 > 마왕카스체이가팀파니의울림과함께등장한다. 마왕의발걸음이무거운금관악기의음정의변화에따라변화하며등장한다 ([ 사진 4], [ 악보 6]). 마왕의의상은원시부족의족장을떠올리게하는꼽추에검은누더기그리고지팡이를가지고있게하였다. 전체적으로마왕의부하들의의상역시화려하며각소수민족의고유한의상을선보인다. < 이반왕자와카스체이의문답 > 왕자는마왕카스체이앞에꿇어앉아심문당한다. < 공주들의중재 > 바이올린솔로의애원하는공주들의모티브가나타난다 ([ 악보 4]). 공주들이애원하지만마왕카스체이는왕자에게도마술을걸려고들지만왕자는겨우마법의깃털을흔들어댄다. 마왕이마술을거는동작을할때마다팀파니가올려퍼진다. < 불새 사진 4. < 마왕카스체이의등장 >

138 교과의연계성을고려한스트라빈스키 < 불새 > 지도방안 악보 6. < 마왕카스체이의등장 > 의출현 > 이에불새가나타난다. < 불새에게홀린카스체이부하들의춤 > 불새는악령들이잠들때까지춤추게만든다. 이부분에서는불새의춤의시작을경쾌한발동작을실로폰의리듬이표현하고있으며불새의춤을따라하는카스체이부하들의춤이실로폰의리듬과함께플롯의리듬처럼싱코페이션으로다양한악기들에게나타나며동형리듬이반복되어등장한다 ( [ 사진 5], [ 악보 7]). < 카스체이일당의흉악한춤 > 은불새에게마왕카스체이와그일당이지옥의귀신처럼춤추다지쳐버리는장면으로파곳과호른의싱커페이션으로경쾌한음형이진행되다하프의글리산도이후격렬해지며, 곡의전개에따른스트라빈스키의효과적인악센트사용법도나타난다. 또한그들의발걸음은현악기의피치카토리듬과함께반응한다 ([ 악보 8]). 또한이부분군무의특징은불새는고전발레를보여주고카스체이일당은각부족의민속의상을입고러시아민속춤을보여주고있으며무대에많은인물이한번에무대에등장하였음에도불구하고정확한색상의톤을사용하여전체적인조화를이루도록하고있다. 스트라빈스키의리듬은주로오스티나토패턴으로악보를보면악기마다각각대체로단순한리듬의반복으로이루어져서복잡해보이지않으나종적으로보면잘짜인건축물이나직물처럼탄탄하고강렬한효과를볼수있도록계획적으로짜여있다. 또한이러한단순한리듬의반복은악기의음색적, 리듬적대비를명확하게하며집요할정도로되풀이되어원시적인느낌을갖게한다. 카스체이까지춤에끌려들어가일당이춤을추다잠들어버리는장면으로격렬한리듬이등장한다 ([ 악보 9]). 특히지휘자와흡 사진 5. < 카스체이일당의흉악한춤 > 악보 7. < 불새에게홀린카스체이부하들의춤 >

장민정 김지현 139 악보 8. < 카스체이일당의흉악한춤 > 현악기피치카토 악보 9. < 카스체이일당의흉악한춤 > 사한불새의손동작과함께현악기의피치카토주법이마법을거는불새의모습을효과적으로표현해주고있다. 또한출연진전체가등장하는이장면을절정부분이라고할수있다 ([ 사진 6]). < 불새의자장가 > 불새가춤추다잠든괴물들에게들려주는자장가로주제선율이반복되어등장하며. 목관악기의연주가몽환적인느낌을준다 ([ 악보 10]). 불새와왕자를제외하고무용가들은바닥에눕거나앉은채로군무를보여준다. 군무는마치현대적조형물을보는듯한인상을준다 ([ 사진사진 6. < 카스체이일당의흉악한춤 >

140 교과의연계성을고려한스트라빈스키 < 불새 > 지도방안 악보 10. < 불새의자장가 > 사진 7. < 불새의자장가 > 7]). 박스트의디자인은동양적인특성을담고있으며그의대부분의의상은순수한기초색을서로강하게대비되도록사용하였고아주작은세부사항까지도전체적아이디어에종속되었다 ( 이영숙, 2009). 따라서발레 불새 중모든등장인물이나오는 < 불새의자장가 > 에서는화려한색채의의상의이교묘하게조화를이루게하여무대의화려함속에서도주인공에집중할수있도록무대를구성하였음을알수있다. < 카스체이의자각 > 몽환세계에있던카스체이가각성한다. < 카스체이의죽음 - 깊은어둠 > 왕자는불새의도움으로카스체이의영혼이담긴거대한알을찾아내고각성한카스체이가왕자를공격하려하자. 팀파니의연주와금관의팡파르가알을깨기직전의긴장감을부여하고심벌즈소리와함께왕자는알을깨뜨려서카스체이를죽인다. 마왕이죽자마술은풀리고귀족들이었던괴물들은원래의모습을되찾는다. 제2장 < 카스체이의성과마법의소멸 > 피날레에서는아름다운공주와결혼할왕자의결혼식행진이벌어진다. 이부분은마치대관식과같은느낌을준다. 낭만적이며경건한느낌을주는선율을반복해가면서악기의수를더해가며결혼식적인흥분을느끼게한다 ([ 악보 11]). 곡은긴장감있는동형리듬의반복이계속되지만그와반대로무용수의움직임은거의없다. 이러한점이오히려빠른리듬과반대되는정적인동작으로작품에긴장감을부여하는부분을보여준다 ([ 사진 8]). 악보 11. < 카스체이의성과마법의소멸 > 사진 8. < 카스체이의성과마법의소멸 >

장민정 김지현 141 3. 지도방안본연구에서제시하는지도방안은발레음악 불새 의학습을통하여학생들이공연문화에대해관심을갖도록유도하는것을목적으로하고있다. 본연구의대상은고등학생이며, 음악, 무용, 미술의통합적인문화예술의이해를목적으로하고있다. 다음 < 표 3> 은음악, 미술, 무용의영역별지도내용이다. 표 3. 음악, 미술, 무용의영역별지도내용 교과영역 지도내용 연계내용 무용 발레의역사와발레 < 불새 > 의안무적특징 음악적특징에따른안무와의상과의조화에서나타나는안무의독창성 미술 러시아원시주의미술양식 무용의역사에따른세계사적흐름과 < 불새 > 의줄거리에따른특징 음악 스트라빈스키의초기음악양식의특징 < 불새 > 에서나타난음악적특징 원시주의미술양식과무용음악으로서의특징 통합교과적접근의지도방안의모형에대한연구는아직진행중이며기본이되는모형들에는주제중심의거미줄구성 (webbed model), 선형구성 (threaded model), 상호포용적구성 (network curriculum) 등이있다. 이중에서선형구성은큰범위의주제나개념을중심으로연계된영역들을순차적으로접근하는방식으로주제의개념을중심으로초점을맞추게되는특성을지닌다 ( 정진원, 2008). 따라서본연구에서는고등학생음악을중심으로한예술교과간의통합적이해를위한효과적인지도방안으로선형구성을적용하며무용, 미술, 음악의순서로접근한다. 다음 < 표 4> 는 1차시와 2차시의학습목표및지도내용이다. 표 4. 학습목표및지도내용 차시 지도내용 학습목표 1/2 발레 불새 의개관발레의역사발레 불새 의미술사조적특징발레 불새 의안무적특징 발레 불새 의예술사적배경을알수있다. 2/2 스트라빈스키의생애스트라빈스키의음악적특징을알수있다. 불새 의음악적특징발레와음악의조화를느낄수있다. 1차시의지도내용은감상활동과발레의역사적흐름과무대미술에나타난당시미술양식을파악해보는시간으로편성한다. 학생들이 발레 를감상하며시각적정보를먼저파악해봄으로서음악에대한관심도집중되도록한다. 특히음악분석에앞서서발레의역사적변화를아는것은예술사의흐름을파악하는동시에작곡가의스트라빈스키의음악적특성에대한이해도를높일수있다. 2차시는스트라빈스키의음악적특성을중심으로한수업을하도록한다. 1차시에서학습한역사적배경을토대로하여시대적흐름에따른그의음악기법들을설명하며, 발레와음악과의관계를파악하는데중심을둔다. 교사는효과적인학습을위하여스트라빈스키의작곡기법이나타나는부분의총보를준비

142 교과의연계성을고려한스트라빈스키 < 불새 > 지도방안 하여 불새 의날개짓을표현하고있는현악기의하모닉스아르페지오기법이나 < 카스체이일당의흉악한춤 > 부분의오스티나토패턴의리듬과악센트사용을보여줄수있다. 또한학생들이청각으로알아내지못한부분을악보를통해영상속의춤과비교하며발레와음악과의관계를생각해볼수있다. 지도상유의할사항은다음과같다. 발레 불새 는 DVD 영상시간은약 45분정도이다. 따라서교사는감상수업이원활하게진행되도록미리발레작품의감상할부분을선정하고편집하여학습자료를만들어놓도록한다. 동영상은제한시간안에음악적, 안무적특징이모두나타나는부분을선정하고편집하여총보는감상할부분과함께학생들에게보여줄수있도록한다. 또한이곡을수업하기전고전발레의대표작품인차이코프스키의 백조의호수, 호두까기인형 등중하나를택하여미리감상해두면학생들이비교분석하며감상하는데에더욱도움이될것이다. 특히학생들에게감상을할때감상전에학습하였던배경지식을적용하여작품을감상하도록유도해야하며감상이끝난후학습내용을토대로한토론이이루어지도록해야한다. 또한수업시간이나학습환경에따라학생들에게스트라빈스키의생애조사, 발레의역사조사를하여 3분안에발표할수있도록그룹별과제를내줄수있으며, 수행평가로서학생들이그룹또는개인별로교사가제시한곡을분석하고 2분정도의창작안무를짜서동영상으로기록하여제출하도록할수있다. 다음 < 표 5> 는 2차시로구성한교수 학습과정안이다. 표 5. 불새 1 차시교수 학습과정안 도입 (5 분 ) 전개 (40 분 ) 단원명 스트라빈스키의 불새 차시 학습목표 발레 불새 의예술사적배경을알수있다. 1/2 학습자료 컴퓨터, 빔프로젝트, 동영상자료, 사진자료, PPT, 음향자료, 악보자료 학습단계 교수 학습활동 유의점및자료 인사나누기및출석확인 서주부분을 들려주고 미적자극 전시학습및과제확인 5 동기유발 - 동영상 < 카스체이일당의흉악한춤 > 기초능력및신장 12 창의적감상 20 학습목표및학습흐름안내 발레의역사발레의역사에대하여순차적으로발레의시대별의상을소개하며의상의변화에따른발레기법의변화를설명함. 러시아발레단발레루스디아길레프가창단한발레루스의활동과역사적의의를설명 불새의개관불새의줄거리요약설명작곡배경설명불새의무대미술을통한예술사적의미를탐색함 ( 박스트의무대의상들살펴보며시대별의상과차이점모색 ) 감상활동미하엘포킨의안무를사용한동영상자료를사용하며총감상시간이 20 분을넘기지않도록한다. -< 불새의출현 - 이반왕자의등장, 3.38 > 편집 3 분 -< 공주들의론도, 11.25> 편집 5 분 -< 불새에게홀린카스체이부하들의춤, 불새의자장가 8.38> - 제 2 장 < 카스체이의성과마법의소멸, 7.26> 편집 4 분 학습하려는곡의분위기를인지시킨다. < 서주, 5.03> PPT. 자료및다양한사진, 영상자료준비. 또는미리조별과제를내주어조사한내용을발표하도록할수있다. 동영상을미리감상할부분만편집하여시간을분배하여준비한다.

장민정 김지현 143 정리 (5 분 ) 표현방법및탐색 8 가치판단 5 각장마다안무와음악의느낀점을메모하도록지도 감상후전체적인느낌과각장마다의느낌을발표 작품에서나타난 20세기초의시대적상황을추측해보기 20세기초관객의입장에서작품을평가해보기 형성평가 차시예고 과제제시 교사는활발한토론이이루어지도록유도해야한다. 위의 < 표 5> 는 3스트라빈스키 불새 의 1차시교수 학습과정안이다. 교사는수업전교수 학습자료를점검하여음악과동영상을효과적으로활용할수있어야한다. 도입부에는 < 카스체이일당의흉악한춤 > 영상을제공하여고전발레와다른느낌을전달함으로서동기를유발한다. 전개부에서발레의역사를학습하는과정에서시대별로발레기법의변화와그에따른의상의변화를동시에접근하도록지도하여역사적맥락을이해하는방향으로지도한다. 디아길레프가창단한발레루스의활동에관한부분은그들의대표작품을보여주며좀더자세히지도하는것이스트라빈스키의 불새 의예술사적인의미를학생들스스로가생각해볼수있는기회를제공하게된다. 또한박스트의무대의상들살펴보며 20 세기이전의시대별의상과차이점을모색해볼수있으며, 교사는의상및무대미술을통하여미술사적용어인 원시주의, 신원시주의 와음악사적용어인 민족주의 의개념을구별하여학생들이차이점을인지할수있도록지도해야한다. < 불새 > 는미술사조로는원시주의이며음악사조로는민족주의적성향이나타난다고볼수있을것이나아직논의할필요가있는부분이다. 창의적감상에서는학생들이고전발레와비교하여의상및발레의안무에서그차이점을찾아내도록지도한다. 형성평가로는다양한그림과함께발레의역사및 발레루스 나곡의배경에관한문제를제시할수있다. 또한이러한지도방법은발레를통하여당시의시대상의미술, 음악, 무용의 3요소를문화예술교육의관점에서통합적으로학습할수있도록할것이다. 표 6. 불새 2 차시교수 학습과정안 단원명 스트라빈스키의 불새 차시 학습목표 1. 발레와음악의조화를느낄수있다. 2. 스트라빈스키의음악기법의특징을알수있다. 2/2 학습자료 컴퓨터, 빔프로젝트, 동영상자료, 사진자료, PPT, 음향자료, 악보자료 학습단계 교수 학습활동 유의점및자료 인사나누기및출석확인미적 전시학습및과제확인자극 동기유발 불새의서주부를음악으로들려줌. 6 학습목표및학습흐름안내 도입 (6 분 ) 전개 (38 분 ) 기초능력및신장 10 작곡가스트라빈스키의생애및시대적배경스트라빈스키와동시대작곡가들스트라빈스키의또다른작품들스트라빈스키의음악적특징 불새에서나타나는음악적특징러시아민속음악오스티나토리듬패턴 동영상을통해학습할곡의특징을인지시킨다. 가능하면미리과제로제시하여시간을단축하도록한다.

144 교과의연계성을고려한스트라빈스키 < 불새 > 지도방안 정리 (6 분 ) 표현방법및탐색 20 내면화 8 가치판단 6 감상활동을통한음악적기법의확인총보및동영상사용 불새 를상징하는악기및주법 < 왕자에게잡힌불새, 5.34 > 편집 3 분 민속선율제시및감상 < 공주들의론도, 11.25> 편집 4 분 민속리듬과춤과스트라빈스키의오스티나토리듬 < 불새에게홀린카스체이부하들의춤, 불새의자장가 8.38> 발레음악의특징생각하기음악이안무에끼친영향이나안무가음악에주는느낌을발표하기발레음악을작곡할때의유의점및음악이부여하는효과발표 토론및발표하기 - 오늘날의뮤직비디오에대해생각해보기 - 만약자신이뮤직비디오를제작하게된다면... - 스트라빈스키의음악을가지고자신이안무를짠다면... 형성평가 차시예고 과제제시 동영상과총보를준비하며먼저동영상을보여준후학생들이음악적기법을찾아발표하게하고총보를제시하여확인해본다. 위의 < 표 6> 은 2차시의교수 학습과정안으로스트라빈스키의음악적기법을파악하는동시에발레음악의특성을학습할수있는약식형태이다. 먼저작곡가스트라빈스키의생애및시대적배경에대해간단히지도하며시대별로그의음악양식의변화를간단히살펴본다. 이때교사는감상에앞서 오스티나토 의의미를설명하고, 그의음악적특징을악보와함께제시하여감상활동이원활히이루어지도록계획한다. 감상활동을하면서교사는음악적요소에초점을맞추어곡과영상을분석하며특정부분의음악과안무의특징을이해할수있도록 1차시의학습하였던내용과연계하여지도한다. 내면화과정에서는학생들이작품을감상하고느낀점을발표하도록유도하며미술, 음악, 무용의 3 요소를통합하여정리할수있도록지도한다. 형성평가로는발레음악의특징, 스트라빈스키의음악적특징등을게임형태의 5자토크 나실음문제로제시할수있다. < 표 5>, < 표 6> 과같은교수 학습과정안은중등교육현장에서응용하기위함이며, 발레의기본적배경지식을습득할수있도록간단히제시한것이다. 실제수업에서교사는발레의역사적흐름에따라사진및그림을영상으로제시하거나스트라빈스키의리듬적특성을살려학생들에게음악을제시하고, 그음악에맞는안무를적용하여동영상을제작하는등의예술교과간의연계뿐만아니라활동중심의통합적인문화예술수업으로응용할수있다. Ⅳ. 결론및제언 본연구에서는스트라빈스키의초기발레작품인 불새 를분석하고교과간연계성을고려한지도

장민정 김지현 145 방안을연구하였다. 전인적인간을양성한다는교육과정취지를살려 20세기초반의시대상황과미술사조인원시주의의의미를재탐색하였고, 발레음악으로서가치를알아보기위하여발레의역사와작품이탄생하게되는과정을알아보았다. 또한스트라빈스키가각각의음악에담고자하는의미를줄거리와함께미하엘포킨의안무와그가사용한작곡기법을통하여알아보고자리듬, 화성, 선율, 관현악어법등을분석하여무용, 미술, 음악교과간연계성을고려한교수 학습방안을제시하였다. 본연구의결과는다음과같다. 발레는종합예술로서통합적시각으로예술교육이이루어져야한다. 특히스트라빈스키의초기발레음악작품은 발레루스 의뢰로작곡되었고그의작품은내용전개와발레음악으로서의기능적요소를고려하여작곡되었다. 따라서기존의음악요소를중심으로교수 학습이이루어진다면, 스트라빈스키의음악적요소중 리듬 이특징이되는이유와그의관현악적작곡기법들이발레와어우러져어떠한효과를발휘하는지간과할수있다. 특히기존의연구들은발레음악을미술사와연관한학습에치중한경향이있으며, 발레의신체적표현의특징을역사적흐름에서파악하고음악과연관하여연구하지않았다. 또한음악교과서에서는 봄의제전 을다루고있는부분의학습내용이현대음악의특징파악과음악요소인 리듬 위주로만언급되어있다. 발레와의연관성면에서도그의발레음악이현대무용에끼친영향에관하여언급한내용은없다. 단지기존발레에서느낄수없었던낯설음을강조하여현대무용의전환점이된스트라빈스키의음악의역사적중요성을간과하고있다. 이러한감상법으로음악요소만학습한다면학생들은현대음악과예술사적흐름을이해할수없을것이다. 오히려현대음악은자신들과동떨어지고낯설며기존의음악과다른어려운음악으로인식될가능성이높다. 따라서발레음악을학습할때에있어서통합적측면에서학생들이미래에예술활동을하거나미래의예술소비자로서발레공연감상활동을위한관점을부각시켜야할것이다. 예를들어학교의발레음악감상수업에서는발레의역사적흐름을배경지식으로알아야하며, 발레와음악과의긴밀한관계를언급하여야한다. 또한발레를위해작곡된작품들의음악적요소는신체동작을고려하여창작되었다. 특히스트라빈스키의 불새 는러시아민속음악의특징과선율이나타나며발레의동작과안무에과감하게러시아민속무용이사용되었다. 따라서음악요소를학습할때에는발레의동작에서나타나는신체동작을잘관찰하고음악과의절묘한조화를감상할수있도록하여야한다. 하지만발레공연감상을통하여학습하기보다음악만듣고학습하거나총보를통하여학습하는것이효과적인부분들도있다. 그의음악적특징인변박과악센트는발레음악의중요한요소이며, 발레와음악과의관계를연구한결과신체적박자와음악적박자는서로동일하지않다. 이러한경우에는눈을감고리듬과박자의변화에집중할수있도록한다. 교사는총보를준비하여스트라빈스키의변박과악센트가전통적작곡기법인오스티나토기법의사용으로단순한리듬의반복이악기의음색적, 리듬적대비를명확하게한다는것을설명한다. 또한교사는학생들이그의리듬의기법을알기위해학습자료로원시부족의음악을들려주거나관련동영상을사용하는것이좋을것이다. 음악교과서에서는오스티나토기법의사용에의해나타난리듬적특징때문에그의초기발레음악모두를 원시주의 음악양식이라설명하고있었다. 하지만연구결과그의초기발레음악 불새 는 원시주의 보다는민족주의적성향에가까우며, 원시적내용이포함되지않았고, 오히려러시아고전발레의내용으로환

146 교과의연계성을고려한스트라빈스키 < 불새 > 지도방안 상적이며동화적인성향이다. 페트루슈카 는스트라빈스키의착상에의해작곡된곡으로표현주의적성향이나타나며, 그의작곡기법의또다른특징인이중조성을사용하여주인공의심리를묘사하고있다. 이작품또한 원시주의 와는거리가있으며, 당시시대를풍자하는이중적인내용을바탕으로하고있다. 따라서교과서에그의음악양식적경향을미술사조의흐름에맞추어 원시주의 혹은 신원시주의 로설명하는것이적절한지더전문적인논의가필요하며학생들이미술사적인의미를정확히인지하도록지도해야한다. 본연구에서는통합적문화예술교육을위한기초자료로서교과의연계성을고려한지도방안을제시한것이며, 후속연구에서는중등교육현장에서실천과문화예술교육의모형개발로이어지기를간절히바란다. 참고문헌 강윤주외 4인 (2008). 한국의예술소비자. 서울 : 경희대학교출판국. 김문자외 4인 (2001). 들으며배우는서양음악사 ( 본문2). 서울 : 심설당. 김민정, 김지현 (2011). 시청각경험을통한현대음악통합지도방안연구 : 쇤베르크의 달에홀린피에로 를중심으로. 예술교육연구, 9(2), 19-39. 김숙정 (2009). 학교정책에서학교문화예술교육전망과과제. 모드니예술, 2, 263-266. 김정희 (2008). 초중등학교통합형문화예술교육모형개발연구 : 교과- 예술통합형문화예술교육교안개발매뉴얼. 인천 : 인천문화재단. 김화인 (1987). 발레예술감상의사적배경에관한연구. 미간행석사학위논문, 이화여자대학교대학원. 도정님 (2004). 발레뤼스안무가들의안무적특성에관한연구. 청대학술논집, 4, 357-382. 문화예술진흥법. 법률제8029호. 민경훈 (2008). 모더니즘관점에서본음악의특성및감상지도방법 : 스트라빈스키의원시주의음악 < 봄의제전 > 을본보기로. 예술교육연구, 6(1), 29-43. 박경숙 (1984). George Balanchine 의예술활동이미국 Ballet계에미친영향에관한연구. 무용학회논문집, 6, 177-200. 박경숙 (2004). 발레역사의시대별고찰을통한발레테크닉과발레의상의상관관계. 한국무용사학, 3, 81-104. 박연숙 (2009). 예술작품을통한다차원적사고력교육 - < 안티고네 > 를중심으로한비판적, 창의적, 배려적사고력지도 -. 철학윤리교육, 25(41), 17-28. 박용숙 (1997). 스트라빈스키의 3개의발레곡에관한연구. 미간행석사학위논문, 경희대학교대학원. 박윤정 (2010). Natalia Goncharova의무대의상디자인연구 -20세기초러시아발레 (Ballets Russes) 를중심으로-. 복식문화연구, 10(1), 29-43. 배금연 (2002). Neo-Classicism George Balanchine 발레의기교적특이성에관한연구. 무용학회논문집, 34, 5-22. 배금연 (2010). 수용자 ( 독자 ) 의작품해석이현대발레에미친영향. 공연문화연구, 21, 245-273. 서상범 (2006). 서구예술에대한대안으로서의 20세기초러시아아방가르드미술. 동북아문화연구. 11, 103-126. 석문주, 최은식, 최미영 (2010). 외국의문화예술교육프로그램에대한연구 : 마국, 영국, 필란드, 일본을중심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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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8 교과의연계성을고려한스트라빈스키 < 불새 > 지도방안 ABSTRACT Teaching Proposal on Igor Stravinsky s "The Firebird" Considering Curriculum s Connectivity Jang, Min-Jung Kim, Ji-Hyun(Chosun University) This study discusses an effective teaching-learning method for music education in terms of integrated culture & arts education. Especially, while focusing on Stravinsky's early work "The Firebird" reflecting the social conditions of the early 20th century for art, dance, and music education, the paper argues that as a synthetic art, ballet music can be crucially utilized for integrated culture & arts education. With literature collection and material analysis, the study examines precedent studies on each field and suggests a possible way to harmonize both art and dance in class. Ultimately, in contrast to a traditional class in which music analysis and history are mainly emphasized, the study presents an innovative teaching-learning method in which ballet music can be appreciated as a synthetic art from a analytic and synthetic perspective. In the end, it is proved that such integrated culture & arts education not only encourages students to engage in artistic activities but also further promotes cultural arts performances in general. Key words : ballet music, curriculum s connectivity, integrated culture & arts education, The Firebird, I. Stravinsky 접수일 : 2012년 2월 24일심사완료일 : 2012년 4월 6일게재확정일 : 2012년 4월 13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