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tt : d doi org 10 14380 A 2016 43 207 특집 경성, 시각문화표상 金芝慧 한국전통문화대학교연구원한국미술연구소선임연구원이화여자대학교미술사학과박사한국근대미술사 京城 集中 美人 1920 1 朝鮮 第一都市 졤 풰 2 3 近代女 近代男 * : 8 2016 6 美術史學 31 2016 2; 美術史學報 45 2015 12 1 京城 集中 美人 每日申報 1928 5 8 2 朴英熙 大論評 : 有産者社會 所謂 近代女 近代男 特徵 別乾坤 1927 12 ; 崔鶴松 大論評 : 象徵 ; 安碩柱 街上所見 : 散步 朝鮮日報 1928 2 7; 双 S 生 大京城狂舞曲 別乾坤 1929 1 3 李雲谷 東亞日報 1937 10 3 207
一群 1920 30 Ⅰ. 경성인, 소비문화의첨단을걷다 流行 自發的 禁慾 自律的 忍苦 高僧 牧師 說敎 社會生活 規制 管理 點 如何 法律 優勢 凡人 特別 時代 尖端 尖端狂 種類 屬 4 1 三越 每日申報 1930 10 24 時代色 表證 怜悧 多角的 流動的 急進的 循環的 觸角 末梢尖端 急角度的 5 有閑階級 1920 30 6 總師 1 7 8 4 無名草 生命 左右 流行 魔力 新女性 1931 11 5 朴露兒 十年後流行 別乾坤 1930 1 ; 任貞爀 女子流行界 一年 新家庭 1933 12 6 金起林 1 朝鮮日報 1931 2 21 7 咸允成 時代相 : 寸言鐵語 實生活 1931 8 8 金春喜 流行品 女性 1937 4 208 209
9 1931 10 11 新 Ⅱ. 경성의미인, 모던걸모던보이를만나다 1920 大臣 王子 哲學 科學 宗敎 藝術 自殺 劇場 巡査 雜誌 戀愛 建築 商店 妓生 朝鮮 限 無制限 1930 年 中心 社會的條件 反映 一部人間生活 表示 12 1930 1920 1930 1927 別乾坤 道袍 洋服 近代兒 洋服 襤褸 近代兒 意識 方向 近代 意識 近代兒 13 14 美 鑛物的 滑石 石灰 輕石 2 近代色彩 濃厚 靑年 一群 衣服 12 壬寅生 別乾坤 1930 1 13 柳光烈 大論評 : 別乾坤 1927 12 9 徐康百 眞實 女性美 女人 1932 5 10 安碩柱 第三期 : 1932 朝鮮日報 1932 1 20 11 申不出 漫文 : 舊新 三千里 1936 2 ; 李雲谷 東亞日報 1937 10 3; 崔永秀 晩秋街頭風景 女性 1936 11 14 20 1920 210 211
言語 動作은 물론이요 그들의 思考方까지도, 近代化하지 못한 사람들의 그것과는 몹시 距 離가 멀다 고 했듯이, 그 당시 근대화는 곧 서 양을 의미했으며 이들이 소비를 통해 추구한 근대적 表面 은 곧 衣裝 의 서구화를 의미하 는 것이었다.15 이는 당시 양장과 모자, 구두, 화장품, 나아가 이들이 近代生活 을 영유하 는 데 필요한 술과 담배 등의 기호상품 광고를 三四년 봄이 가져올 유행의 신사 숙녀복 東亞日報, 1934. 2. 22. 으로 유포되었다. 광고에 나타난 모던걸 모던보이 이미지는 이들이 추구했던 이상화된 근대인의 인상으로 각인되었을 것이다. 이처럼 근대기 모 던보이와 모던걸은 소비문화의 확산 속에서 등장한 소비 주체로서 대중매체를 통해 彼女들의 하이힐 이 더 한층 가벼움을 늣길 때가 왓다. 肉色의 스터킹, 極端으 3 통해 이미지로 구현되며, 모던 경성인의 표상 로 짧은 스타트 등등으로 彼女들은 鈍感한 街頭의 機械文明의 表面에 지튼 에 로티시즘 과 潑剌한 興奮을 濃厚하게 칠일 것이다. 털 기푼 外套, 솜 노은 비단 두 루막이, 두터운 防寒帽, 여호털 목도리, 잘 잇거라 너히들 (중략) 店員들은 겨울 2 소위 모던껄의 美는 鑛物的 東亞日報, 1930. 11. 23. 물건 을 차츰차츰 陳列臺로부터 倉庫 구석으로 運搬하는 일에 榮光을 늣길 것이 고, 파라솔 은 또다시 百貨店의 主演者가 될 것이다. 시크라멘 은 봄이 던지는 첫 이미지화된 새로운 미인상이었으며, 이들은 근대의 첨단에서 누구보다도 일찍 새로 키쓰 를 뺏기 위하야 花商의 쇼윈도우 속에서 붉은 입술을 방긋이 버리고 잇고 운 문화를 받아들이는 수용자이자, 사회적으로 새로운 창조 자로서의 역할이 부여 彼女들의 푸른 치마폭은 아츰의 아스팔트 우에서, 百貨店의 층층계 우에서 깃 된 존재들이었다. 발과 가티 活潑하게 팔락거리지 안는가.18 1. 경성 미인의 조건 모던껄 모던뽀이 대론평 에서 所謂 近代女, 近代男 의 特徵 을 논하며, 모 던걸은 美人形 을, 모던보이는 男體女顔의 사나희 즉 美男形을 지칭한다고 했 듯이, 이들은 곧 근대 경성의 미인을 의미했다.16 또한 내가 듯고 보기에는 제일 먼 저 이상한 것은 여자가 洋裝을 하지 안코는 모던껄 축에 못 끼는 모양 갓허 보인다 고 하며, 모던보이들은 배는 곱하도 양복은 깨끄시 깨끗만 아니라 빗갈, 스타일, 이 것이 현대적 인 양복을 고물상에서라도 구입했으며, 그것을 입고 나선 후에야 그의 꿈은 다시 이러난다 고 했듯이, 양장은 모던걸뿐만 아니라 모던보이의 필수 조건으 로, 외형의 근대화는 곧 그것을 구성하는 상품의 소비를 통해 확보될 수 있는 것이었 음을 알 수 있다.17 백화점의 주된 소비층이었던 모던걸의 신체는 육색의 스타킹과 짧은 스커트, 여우털 목도리 등 다양한 상품으로 구성되었다. 여자가 양장을 하지 않고는 모던걸 축에 못 끼는 시대에, 잡지와 신문은 의상은 물론 구두와 가방 등 그 해의 다양한 유 행 아이템들을 예측해 기사로 내보내며, 모던보이와 모던걸의 소비를 부추겼다도3. 여성 의복은 근대 초부터 미 와 유행 의 차원 이전에 위생의 문제로써 개량의 필요성이 지적되며, 장옷과 가슴을 결박하는 허리끈으로부터의 해방, 활동성을 제 약하는 긴 치마와 짧은 저고리의 폐단을 개선한 개량 한복은 여학생으로 대표되는 신여성의 아조 편하고 어엽븐 옷 으로 보급되고 있었다. 반면 양장은 기생 계층에서 먼저 수용된 까닭에 1920년대 후반까지도 부녀자들에게 보편화되기 어려웠고 사회 적 인식 또한 그다지 호의적이지 않았다. 그러나 1930년대부터 여학교 교복이 양장 화되며 신문과 잡지를 통해 양장의 유행 경향과 양재법, 해외의 소식 등이 게재되었 15 16 17 朴八陽, 모던껄 모던뽀이 大論評: 모던뽀이 寸感, 別乾坤 (1927. 12). 朴英熙, 앞의 글(1927). 安碩柱, 晩秋風景: 古物商 洋服, 朝鮮日報, 1933. 10. 20. 212 광고로 만나는 경성의 미인, 모던걸 모던보이 18 金起林, 봄의 傳令: 北行列車를 타고, 朝鮮日報, 1933. 2. 22. 213
4 鐘路洋服店 每日申報, 1925. 10. 22. 6 金城商會 每日申報, 1934. 10. 29. 5 白商會 東亞日報, 1933. 12. 11. 고, 양장은 도시뿐만 아니라 점차 지방까지 보급되기 시작했으며, 1934년 조선직업 부인협회 주최로 열린 女衣 感賞會 는 다양한 양장을 소개하는 행사로 일반의 양장 착용을 촉진시키는 자극제가 되었다.19 豊富한 好服地에 嶄新한 裁斷 優秀한 技能과 切實한 信義 를 갖춘 秋冬服 으로 만족을 드린다는 鐘路洋服店은 양장 차림의 모던 남녀 사진을 실어 계절에 맞 개되며 流行의 消息 을 실은 모던보이의 다양한 의장을 권려했다도6.21 또한 높아가 는 수요 속에서 洋裝의 善惡은 넥타이에 依하야 左右됨니다 고 선전한 넥타이와 와이셔츠, 카라 광고가 따로 제작될 만큼 양복 광고는 세분화되고 전문화되었다.22 그러나 당시 신문에 양복 절도사건 기사가 빈번하게 실렸듯, 양복은 매우 고가의 의 춘 옷차림을 계도했으며, 여우털 목도리나 다양한 외투 등의 품목들도 광고를 통해 복이었기 때문에 大産=大販=市價의 半額 이라는 문구를 화면 중앙에 배치해 강 소개되었다도4. 특히 여우털 목도리는 목아지가 잇대야 지지리 못난 넉두리나 목구 조하기도 했으며, 조금이라도 더 저렴하게 양복을 구매하고자 하는 모던보이들을 위 녕으로 내지르는 시체 여자의 모가지가 무슨 갑시 잇스리야만은 목도리는 사오십원 이상의 노릿내나는 여호털 목도리 라며, 겨울은 도회의 녀성이 털보가 되는때 로, 해 미국제 中古洋服類 大安賣 도 인기리에 이뤄졌다.23 모자는 모던걸과 모던보이를 막론하고 양장의 기본이 되는 요소로 1900년대부 여호털, 개털, 쇠털, 털이면 조타고 목에다 두르고 길에 나선다고 했듯이, 모던걸의 터 광고를 통해 帽子는 文明의 冠 이라는 문구와 함께 하이칼라 이미지로 소개되 허영심을 상징하며 비난의 대상이 되기도 했다도5. 기 시작했다.24 모자의 보급은 남성의 경우 단발령을 통해 가속화되며, 모자와 한복 20 양장은 이처럼 인텔리의 트레이드마크이자 상류층을 상징하는 의복으로 모던 차림의 혼용이 1930년대까지 오랜 기간 지속되기도 했다. 여성용 모자는 의복개량 걸과 모던보이의 표징으로 유통되었다. 양복 광고는 1930년대 지면에 거의 매일 소 을 통해 초기에 쓰개치마를 대신할 양품으로 소개되었으나 큰 호응을 받지 못했고, 이후 양장과 함께 보급되며 봄소식은 모자로부터 온다고 할 정도로 인기를 끌며 19 20 교복은 대체로 블라우스, 스웨터, 주름치마, 세일러복, 타이, 모자 등이었다. 유수경, 앞의 책 (1990), pp.205-209 참조. 교복의 양장화는 일제의 강요에 의한 측면이 크며, 일본 여학생의 교복 인 세일러복이 도입되기도 했다. 京畿와 同德은 1930년부터 흰 블라우스에 감색 스커트로 구성된 양장 교복을 채택했으며, 1931년 淑明 역시 흰 블라우스와 감색 점퍼스커트에 흰 양말, 자주색 리 본을 단 흰 모자를 교복으로 지정했다. 德成과 培花 등 대부분의 학교에서 양장 교복을 채택했지만 進明과 梨花는 긴 저고리와 짧은 치마의 개량한복을 계속 착용했다. 朝鮮流行 女衣 感賞會, 朝 鮮日報, 1934. 6. 16. 安碩柱, 街頭風景: 털시대, 朝鮮日報, 1931. 11. 24; 晩秋風景: 狐鬼의 出沒, 1933. 10. 25. 214 광고로 만나는 경성의 미인, 모던걸 모던보이 양장의 필수품으로 자리 잡았다.25 21 22 23 24 25 丁子屋洋服店, 每日申報, 1922. 3. 23. 天一商會, 每日申報, 1922. 1. 30; 5. 15; アイデアルカラー, 1934. 9. 26. 松山商會, 朝鮮日報, 1935. 7. 5. ミナト制帽商店, 每日申報, 1910. 11. 26. 봄 소식은 모자로부터 새 봄에 유행할 유선형 모자, 東亞日報, 1935. 1. 23. 215
7 世昌洋靴店 每日申報, 1927. 11. 27. 8 구라부(クラブ) 齒磨 每日申報, 1934. 4. 18. 9 레도후도(レトフード) 每日申報, 1939. 7. 30. 구두 역시 양장과 함께 갖춰야 할 품목으로 많은 광고를 실었다. 광고는 진군하 는 학생의 발과 구두를 과장되게 클로즈업하며 國家와 社會에 主人公이 될 學生 을 위해 現今時代의 流行 하는 世昌洋靴店의 학생화를 비롯해, 다양한 신사용과 부인용 구두를 소개했다도7.26 모던보이와 모던걸의 수식은 石鹼과 洗粉, 齒磨와 같은 근대적인 위생품뿐만 아니라 白粉과 크림, 香水와 美顔水, 포마드와 같은 화장품에서부터 시작되는 것으 로, 이들은 文化生活 과 近代生活 을 영위하기 위해 잇서야 할 第一品 이자 衛生生活의 必需品 의 기호로 자리 잡았다도8.27 특히 화장품 광고는 근대기 신문 지면에서 제약품 다음으로 가장 많은 광고를 실었던 상품으로, 시대적 미의식과 그 艶艶하게 되는 머리털 임을 선전하며 모던걸의 상징인 단발머리나 웨이브 스타일의 비전을 대표하며 광고 형식에 있어서도 새롭고 다양한 시도가 요구되었다. 여성을 등장시켜 상품의 근대성을 드러내고자 했다.30 화장품 광고의 대다수를 차지하는 미안수와 백분은 일찍부터 화장은 여성에 게 文化生活의 必需品 이자 禮儀 라는 인식을 전파했으며, 아름다움을 위한 외모 관리는 생활의 문화적 향상을 요구하는 근대인의 당연한 상식 이며 여성의 교양 호카(ホーカー)液과 제피(ゼピー)紳士液 광고는 1920년대부터 꾸준히 男性 用化粧料 이자 紳士의 美容料 임을 선전하며, 모던階級의 男子 와 新時代의 靑 年紳士 의 肌를 眞底부터 美化케 한다며 양장 차림의 남성을 등장시켰으며, 이제 이 되었다. 광고 이미지 역시 겨울에는 여우털 목도리를, 여름에는 챙 넓은 모자 갖 男子도 化粧하는 時代 라는 문구를 넣어 남성도 외모를 단장해야 한다고 강조했 는 麗朗 모던 의 화장품임을 알렸다.29 1930년대에는 적어도 一週一次의 洗髮 을 사용하는 남녀공용 화장품으로, 두 손을 맞잡고 당시 유행한 찰스톤 을 추는 신식 28 춘 양장 차림의 모던걸을 등장시키며 最近 굉장한 流行 하며 近代的으로 完成 되 권유하는 샴푸 광고가 게재되기 시작하는데, 도드륵하게 말나서 웨이부가 잘 되고 26 27 28 29 世昌洋靴店, 每日申報, 1922. 11. 12; 1926. 3. 15. 다.31 헤치마코론(ヘチマコロン) 광고 역시 化粧 전에 분개는 물에 수염 뒤에 남녀의 도안을 삽입하기도 했다.32 1930년대 레도후도(レトフード)는 男子의 面刀後 에도 理想的 이며 男性美가 넘처흐르는 健全한 살결이 됨니다 고 선전하며 여성 화 장품 광고에 자주 등장하는 모델의 포즈를 취한 모던보이의 사진을 실기도 했다도9. 또 カテイ石鹼, 每日申報, 1922. 8. 24; 花王石鹼, 1926. 7. 8; カテイ齒磨, 1933. 3. 26. クラブ白粉, 每日申報, 1921. 12. 6; ホシ美化粧科, 1924. 7. 15; 洪鍾仁, 美人과 衣裳美, 女 性 (1937. 5); 李泰俊 朴順天, 現代女性의 苦惱을 말한다, 女性 (1940. 8). クラブ白粉, 每日申報, 1935. 9. 4; クラブ陽級化粧品, 1935. 9. 4; ヘチマコロン, 1935. 11. 16. 216 광고로 만나는 경성의 미인, 모던걸 모던보이 30 31 32 花王シャンプー, 每日申報, 1934. 5. 31; 朝鮮日報, 1934. 6. 29. ホーカー液, 每日申報, 1921. 5. 31; 10. 5; ゼピー, 1921. 8. 17; 11. 7. ヘチマコロン, 每日申報, 1929. 6. 14; 1930. 4. 18; 8. 22. 217
爽快 明朗 輕快 整髮美 頭髮 美 33 東京花形 30 尖端的 39 2 34 劇場 酒店 花柳 正體 發見 35 36 37 1930 38 各國 美酒各種 東京第一流 33 井答ポマード 每日申報 1936 5 26; ウテナ 1937 5 16 34 安碩柱 日曜漫畵 : 朝鮮日報 1929 9 8 35 朴英熙 1927 36 安碩柱 1931 朝鮮日報 1930 11 20; 33 年式家庭爭議 : 城廓占據 1933 1 15 37 安碩柱 漫畵 京城 朝鮮日報 1925 11 5 38 朝鮮日報 1931 9 25; 2016 105 108 10 サッポロ 1932 黨 솸 快味 40 10 近代人 男性美 健康美 滋養葡萄酒 41 ero ome allo Gold oin oney Goldfish ily 1920 42 39 サロンアリラン 朝鮮日報 1931 8 16 40 サッポロビール 每日申報 1935 7 21; 1936 6 6 41 赤玉ポートワイン 每日申報 1929 4 19; 1930 10 15 42 歯磨 東亞日報 1928 5 19; 1930 2 17 218 219
囁語 女性 顔面 化粧 洋襪 映畵 女俳優 良家 處女 奇觀亦是映畵 犯罪 43 졤 43 安碩柱 米國映畵 朝鮮 朝光 1939 7 11 安碩柱 街上所見 : 散步 朝鮮日報 1928 2 7 12 花王石鹼 每日申報 1937 3 31 13 日本 フォード 自動車株式會社 朝鮮日報 1926 8 18 11 44 映畵 愛用化粧料 タンゴドーラン 花王 20 愛用者御招待 12 45 1920 13 46 Ⅲ. 모던걸모던보이, 못된걸과못된보이가되다 朴英熙 遊蕩 浪費 有産社會 表象 有産者社會 近代的頹廢群 44 安碩柱 街上所見 : 散步 朝鮮日報 1928 2 7; 雲谷 東亞日報 1937 10 3 45 タンゴドーラン 每日申報 1936 7 17; 11 19; 1937 3 10 46 日本フォード自動車株式會社 朝鮮日報 1927 1 12; 2 10; 4 13 220 221
50 47 1920 51 48 淸新 感覺 刹那的 氣分的 陶醉 14 15 彷徨 近代 安碩柱 藏身運動 朝鮮日報 1928 2 5 安碩柱 街頭風景 : 朝鮮日報 1932 11 24 藏身運動 뎍 14 街頭風 景 : 15 49 52 人生觀 뎍 一日一話 : 50 安碩柱 一日一話 : 5 朝鮮日報 1930 4 8 47 朴英熙 1927 51 安碩柱 女性宣傳時代 3 朝鮮日報 1930 1 14; 第三期 : 1932 48 崔鶴松 大論評 : 象徵 別乾坤 1927 12 1932 1 20 49 朴八陽 大論評 : 寸感 別乾坤 1927 12 ; 城西人 52 安碩柱 朝鮮日報 1932 1 20; 2013 大論評 : 現代的處女 ; 朝鮮日報 1927 3 31 84 85 222 223
53 54 1920 주제어 keywords 경성 Gyeongseong, 모던걸 modern girl, 모던보이 modern boy, 광고 advertisement, 신문 newspaper, 유행 trend, 백화점 department store, 소비문화 culture of consumption 투고일 2016년 7월 15일 심사일 2016년 10월 20일 게재확정일 2016년 11월 1일 1938 新春 整容 55 1940 53 城東生 東亞日報 1929 5 25 54 2013 25 26 86 55 タンゴドーラン 東亞日報 1940 1 12; レトフ ド 每日申報 1942 2 11; 東寶白粉 朝光 1944 7 224 225
신문 잡지 참고문헌 ABSTRACT Modern Girl and Modern Boy, 東亞日報 onga l o 每日申報 Maeil Sin o Beauties of Gyeongseong Shown in Advertisement 別乾坤 Byulgungon 朝鮮日報 hosun l o 京城日報 Gyeongseong l o the ei o i o Kim, Jihye 논저 im Myeongwhan Modern hi Brightness a u: Munha dongne 2016 im ihye is ourses and mages on Modern orean Beauty h diss Seoul: wha omans niversity 2015 Ma eongmi So ial ulture istory eading with Advertisement lsan: aemagowon 2004 Busan Modern isyory Museum 1876 1945 Advertisement and aily ife 1876 1945 Busan: Busan Modern istory Museum 2004 Suh iyoung Modern Girl in Gyeongseong Seoul: Alterity ress 2013 Shin Myoung i 京城 Modern Boys al around Gyeongseong Seoul: yunsilmunwha 2003 Shin nsu 100: 1876 1945 orean Modern Master ie e Advertising 100: 1876 1945 Seoul: ommuni ation Boo s 2007 orea ederation of Advertising Asso iations ed 100 orean Advertising 100 ears Seoul: orea ederation of Advertising Asso iations 1996 Modern girl and modern oys meant a grou of eauties who wore modern fashion and ontem orary fashion at the height of modernity in Gyeongseong area hey are learly distinguished from the revious figures y forming a new self that is mediated y the onsumer of modern ulture and the re resentation of goods he leveling of onsum tion rought a out y the transition from the lass system to the a ital so iety is a elerated y the a earan e and advertisement of mass media whi h are rinted and distri uted to the masses li e news a ers n arti ular news a er advertisement an e said that it im lies onsum tion ulture y ersuading and rodu ing desire of eo le As su h the advertisement in the modern era was not also a new ulture ut also a media that refle ted and reated a new awareness value and ideology in the so iety y romoting onsum tion through introdu tion of new ivili ation and information he narrative and image of modern girl and modern oy of Gyeongseong are suggested and vividly refle ted through various visual materials su h as news a er advertisements illustrations and hotogra hs of the time he advertisement was the medium that o ulari ed and learned the ideali ed modern image that modern oy and modern oy ursued in the most familiar way to the u li n this way modern oy and modern girl were onsumers who a eared in the roliferation of ong Sun yo angu geundaemisulsa onsumer ulture n the ro ess while they were riti i ed as a sym ol of lu ury and Seoul: Sigongart 2009 vanity they were also a e ters of a new ulture at the height of the modern era and the eauties of the modern era who attem ted to e erien e modern modernity modern ulture and modern value dire tly 226 22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