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산신학저널 Vol. 44 (2018): 239-265 http://dx.doi.org/10.18804/jyt.2018.06.44.239 청년들을위한체계적인교육목회연구 * 김성중 장로회신학대학교, 교육행정 newant99@gmail.com 국문초록 요즘한국교회가위기라고말한다. 한국교회의위기는교회안에청년층의숫자가급감하였기때문이다. 청년들의숫자가급감하는현실속에서도한국교회는청년들을위한목회에관심을두지않는다. 청년들은교회안에서어른으로대접받지못한다. 그렇다고돌봄이필요한아이로생각하지도않는다. 시대가변화되었음에도불구하고여전히청년들은교회에서봉사해야하는존재로여겨지며, 교회안에여러봉사의수고를감당하고있다. 한국사회는청년들이살기에힘든사회이다. 치열한대학입시를치루고대학생이되는관문을통과하면, 이내취업을위한준비에온힘을쏟아야한다. 어렵게취업에성공하면말단사원으로이눈치, 저눈치다보면서일하고또일해야한다. 결혼비용이너무많이들기때문에결혼을포기한청년들도제법많이있다. 이러한상황속에서한국교회는청년들에게더많은관심과사랑을쏟아야한다. 그리고청년들을위한목회를해야한다. 조금더구체적으로청년들을위한교육목회를감당해야한다. 왜냐하면청년들은아직배워야하는, 청년들에게적합한교육이필요한존재이다. 일반목회에서는교육이목회의한영역으로이해되어지나, 교육목회에서는교육과목회가분리되지않고, 목 * 이논문은 2017 년 10 월 26 일에장로회신학대학교에서개최된종교개혁기념강좌 장신신학, 한국교회에말걸다! III: 미래목회 / 청년목회패러다임 에서발표된논문을수정, 보완한것임. 239
240 영산신학저널 Vol.44 (2018): 239-265 회의전영역에서교육이이루어지는것이다. 본논문에서는교육목회의이론을가지고청년들을위한체계적인교육목회를연구했다. 교육목회의 5가지영역인 케리그마, 레이투르기아, 디다케, 코이노니아, 디아코니아 를살펴보고각영역에맞는청년들을위한교육목회의실제를제시하였다. 본논문은한국교회청년부에직접적용해서시행할수있는것이기때문에한국교회청년목회연구에작게나마공헌을할수있다고확신한다. Ⅰ. 들어가는말 한국교회가위기라고말한다. 왜냐하면한국교회성도들의예배출석숫자가급격히줄어들고있고, 교회에다니지않는사람들이한국교회에갖는불신이너무나도크기때문이다. 이위기의중심에청년층이있다. 한국교회교인들중에청년층의숫자가급감하고있고, 교회에다니지않는청년들은기독교에대해신뢰하지않는다. SNS상에서기독교에대해반감을가지고댓글을다는많은사람들이청년들이다. 이러한상황속에서한국교회는어떠한노력을해왔는가? 여전히교회안에서청년들은소위찬밥신세이고, 교회행사때마다달려와야하는일꾼, 봉사가필요할때동원되어야하는존재로의식적이건무의식적이건인식되어져왔다. 사회의어려운여건속에서많은것을포기해야하는포기세대인청년들이교회에서도희망을발견하지못하고있다. 청년들을 N포세대라고이야기한다. N가지의것을포기한세대라는뜻이다. 그래서청년기를 3포, 5포, 7포세대라고말하기까지한다. 3포는연애, 결혼, 출산을포기했다는것이고, 5포는연애, 결혼, 출산, 인간관계, 내집마련을포기했다는것이고, 7포는연애, 결
김성중, 청년들을위한체계적인교육목회연구 241 혼, 출산, 인간관계, 내집마련, 희망, 꿈을포기했다는것이다. 1) 2017년 4월청년 (15~29 세 ) 실업률이 17년만에가장높은수치를기록해서 11.2% 가되었다고한다. 2) 우리청년들이이러한상황속에서살고있다. 그런데취업의문제속에서한숨을쉬고있는상황속에서, 여러갈등의문제속에서어려움을토로하는상황속에서어렵게교회에나왔는데, 교회안에서터놓고말할수있는대상이없다. 청년들의상황에맞는맞춤식설교, 교육이이루어지고있지않은형편이다. 대부분의교회는성인사역에집중되어있기때문에교회안의청년들은더욱소외될수밖에없다. 그래서필자는청년들을위한체계적인교육목회를연구하려고한다. 이연구를위해본론에서는과연 교육목회 가무엇인지에대해개념적으로이해해보려고한다. 그리고교육목회의 5가지영역을살펴보고, 5가지영역에맞는청년들을위한교육목회의실제를구체적으로제시해보겠다. II. 교육목회에대한이론적이해 전통적인목회에서는목회안에교육을이해했다. 여러가지목회의영역이있는데, 그중의하나가교육이라는것이다. 이러한이해속에서교육은목회의하위영역에들어가고목회의본질이라기보다는수단이나도구가될수있다. 그리고만약교육에별관심이없는교회의경우는교육에대한강조점없이목회를할수있게된다. 그러나 교육목회 는교육과목회가따로떨어져있는개 1) < 시사상식사전 >, N 포세대, http://terms.naver.com/entry.nhn?docid=3345263&cid= 43667& categoryid=43667 (2017 년 7 월 24 일검색 ). 2) < 고용노동뉴스 >, 4 월청년실업률 11.2% 역대최고기사관련, http://news.molab.go.kr/ newshome/mtnmain.php?mtnkey=articleview&mkey=scatelist&mkey2=2&a id=7660 (2017 년 7 월 24 일검색 ).
242 영산신학저널 Vol.44 (2018): 239-265 념이아니다. 목회의전영역에서교육이이루어지는것이다. 다시말하면, 교육목회를목회의한하위영역으로파악하는것이아니라교육목회가목회의한관점이요한방향이라고이해하는것이다. 3) 박봉수에의하면, 교육목회는그자체로목회이고, 교육이라는형태로목회가수행되는것 을의미한다. 4) 교육목회와다른목회와의구분점에대해박봉수는교육목회가 다른목회와구분되는점은교육이라는방법또는과정을통해서목회한다는점 이라고주장한다. 5) 신현광은교육목회를 목회를교육적관점에서이해 하는것이라고주장한다. 6) 그래서설교도교육적관점에서이해하는것이고, 예배도교육적관점에서이해하는것이고, 선교도교육적관점에서이해하는것이고, 상담도교육적관점에서이해하는것이고, 성경공부도교육적관점에서이해하는것이라고말한다. 7) 다시말하면, 목회의다양한차원들을교육적관점에서이해하고성도와교회의성숙을도모하는목회철학이고, 그실천 이라는것이다. 8) 그리고신현광은 목회는곧교육적인관점에서수정되고평가되고발전되어야 함을주장하면서모든목회는교육목회가되어야함을강조한다. 9) 리차드오스머는교육목회는목회자혼자힘으로할수없음을주장한다. 즉교육목회를위해서는회중의힘이중요하다는것이다. 회중이주도성을갖지않으면교육목회가제대로이루어질수없다는것이다. 그래서 회중은행정, 재정, 커리큘럼, 공간, 훈련된교사와같은지속적인형태를형성함으로써교육목회를제도화해야한다. 고주장한다. 10) 오스머의견해에의하면교육목 3) 박봉수, 교육목회의이해 ( 서울 : 한국장로교출판사, 2008), 34. 4) Ibid., 35. 5) Ibid., 34. 6) 신현광, 교육목회와교회성장 ( 서울 : 민영사, 2016), 80. 7) Ibid., 80-81. 8) Ibid., 87. 9) Ibid., 81. 10) 리차드 R. 오스머, 교육목회의회복 박봉수역 ( 서울 : 한국장로교출판사, 1994), 222.
김성중, 청년들을위한체계적인교육목회연구 243 회는목회자혼자서해나가는것이아니라회중전체의동의하에, 회중과의동역의관계속에서제도가뒷받침된가운데교회전체적으로시행하는것임을알수있다. 그럼, 교육목회의영역은어떻게되는가? 교육목회의영역을알기위해마리아해리스는사도행전 2장 42-47절의말씀을근거로해서초대기독교공동체에서부터존재해온목회의영역을제시한다. 사도행전 2장 42-47절의말씀에의하면, 오순절성령강림이후에초대기독교공동체구성원들은 예수그리스도의부활의기쁜소식을선포했고 ( 케리그마 ), 사도들로부터가르침을받았고 ( 디다케 ), 함께모여서로교제를나누었고 ( 코이노니아 ), 함께기도하고떡을떼며하나님을찬미했고 ( 레이투르기아 ), 자기재산을팔아가난한자에게나누어주었다 ( 디아코니아 ). 11) 이다섯가지가초대기독교공동체에서부터발견되는목회의영역이자기능이다. 이목회의영역이자기능은교육커리큘럼의원형으로볼수있고, 교육커리큘럼의이론과실제로발전시킬수있기때문에교육목회의 5가지영역이되는것이다. 여기서디다케만교육이아니고, 디다케도교육의하나의형태인것이다. 그리고나머지케리그마, 레이투르기아, 코이노니아, 디아코니아도교육의또다른형태들인것이다. 이다섯가지의교육목회의영역을대한예수교장로회총회교육부가다음과같이번역했다 : 케리그마 -말씀의선포와전도, 레이투르기아 -예배와예전, 디다케- 가르침과훈련, 코이노니아-친교와교제, 디아코니아 -봉사와섬김. 12) 이러한교육목회의관점에서청년목회가이루어져야청년들의삶전체에영향력을줄수있는목회가이루어질수있고, 이러한목회안에서청년들의영적인, 인격적인, 관계적인성장과성숙이이루어질수있는것이다. 따라서필자 11) 마리아해리스, 교육목회커리큘럼 고용수역 ( 서울 : 한국장로교출판사, 1997), 8. 12) 대한예수교장로회총회교육부편, 교육과정이론지침서 (Ⅰ)/ 이론 ( 서울 : 한국장로교출판사, 2001), 155-58.
244 영산신학저널 Vol.44 (2018): 239-265 는이 5 가지교육목회의영역을가지고이시대청년들을위한교육목회의실 제를제시해보려고한다. III. 청년들을위한교육목회의실제 1. 청년들을위한말씀의선포와전도 ( 케리그마 ) 1) 목표첫째, 청년들이말씀안에서예수그리스도를뜨겁게만나는것이다. 우리의신앙에서중요한고백은바로예수그리스도만이우리의진정한소망이라는것이다. 우리구주하나님과우리의소망이신그리스도예수 ( 딤전 1:1). 예수그리스도를만나면환경과관계없이, 삶의형편과관계없이진정한희망과소망을찾을수있다. 세상이줄수없는참된평안과기쁨을얻을수있다. 평안을너희에게끼치노니곧나의평안을너희에게주노라내가너희에게주는것은세상이주는것과같지아니하니라너희는마음에근심하지도말고두려워하지도말라 ( 요 14:27). 사도바울은감옥에갇힌최악의상황에서도기쁨을노래했다. 주안에서항상기뻐하라내가다시말하노니기뻐하라 ( 빌 4:4). 우리청년들의상황이어렵다한들감옥에갇힌바울보다더하겠는가! 예수그리스도안에있을때참된소망을발견하고, 참된기쁨과만족가운데살수있는것이다. 둘째, 회개를통해하나님나라의가치로무장된새로운삶으로나아가는것이다. 대부분의청년들은세상속에살면서세속주의와물질주의의가치를의식적으로든무의식적으로든가지며믿지않는자와별반차이가없는삶을살아간다. 그래서선포된말씀속에서자신의부족함을깨닫고하나님앞에철저
김성중, 청년들을위한체계적인교육목회연구 245 히회개하며하나님의나라의가치로무장하고하나님께서기뻐하시는삶으로나아갈수있도록하는것이다. 셋째, 하나님께서주시는사명을발견하는것이다. 우리인생의목적은하나님을찬송하며하나님을기쁘시게하는것이다 ( 사 43:21). 내삶속에서하나님을기쁘시게해드리는삶의과제가바로사명이다. 그래서설교말씀을들으면서하나님께서청년각자에게주신사명이무엇인지를깨닫고, 그사명대로살고자하는결단을하도록한다. 청년들은꿈이없거나현실에좌절해서가지고있는꿈을잃어버리는경향이있다. 이러한때에설교말씀을통해하나님께서청년각자에게주신사명을깨달아알수있도록도와주어야한다. 넷째, 예수그리스도의삶으로살아가는것이다. 청년들이예수그리스도의제자가되어예수그리스도의삶으로살수있어야한다. 앎과삶이분리되어서는안된다. 교회에서성경을배운대로, 성경안에서예수그리스도의삶과인격, 사역에대해배운대로, 예수그리스도의은혜의복음을배운대로그렇게살아야한다. 청년들이삶의자리에서예수그리스도의삶을살때믿지않는청년들이선한영향을받아서교회로나오게되는것이다. 2) 내용첫째, 예수그리스도의복음이다. 기독교회는예수그리스도로말미암아세워진교회이다. 그렇기때문에교회안에서는예수그리스도의뜨거운복음이선포되어야한다. 먼저설교자는예수그리스도께서이땅에오셔서우리를위해해주신놀라운구원의소식을수시로전해야한다. 구약과신약본문을골고루사용하면서복음의깊이있는내용을청년들에게전해야한다. 복음의내용을단계로나누면다섯단계로나누어서설명될수있다. 첫번째단계는인간은로마서 3장 23절 모든사람이죄를범하였으매하나님의영광에이르지못하더니 에기록된대로죽을수밖에없는무서운죄인이라는사실이다. 두번
246 영산신학저널 Vol.44 (2018): 239-265 째단계는인간은죄의문제를스스로해결하기위해많은노력을감당하지만, 그노력은이사야 64장 6절 무릇우리는다부정한자같아서우리의의는다더러운옷같으며우리는다잎사귀같이시들므로우리의죄악이바람같이우리를몰아가나이다 의말씀대로의미없는노력이며, 우리스스로의노력으로는죄의문제를해결할수없다는사실이다. 세번째단계는요한복음 3장 16 절 하나님이세상을이처럼사랑하사독생자를주셨으니이는그를믿는자마다멸망하지않고영생을얻게하려하심이라 의말씀대로하나님께서우리인간을뜨겁게사랑하셔서독생자예수그리스도를우리에게보내주시고, 우리죄를대신해서십자가에서못박혀죽으셨다는사실이다. 네번째단계는예수그리스도께서사흘만에부활하심으로말미암아베드로전서 1장 3절 예수그리스도를죽은자가운데서부활하게하심으로말미암아우리를거듭나게하사산소망이있게하시며 의말씀대로우리의죄가다씻어졌다는사실이증명되고구원의소망이선포되었다는사실이다. 다섯번째단계는요한복음 5장 24절 내말을듣고또나보내신이를믿는자는영생을얻었고심판에이르지아니하나니사망에서생명으로옮겼느니라 의말씀처럼예수님께서우리를위해해주신놀라운일을믿고받아들이면영원한생명을얻는다는사실이다. 교회에오래다니는청년들은 복음 이라는단어를들으면기대감을갖기보다이미알고있는뻔한것이라고생각한다. 하지만 복음 을다양한본문을가지고접근하면가장귀한주제, 항상선포되어져야하는생명의메시지가되는것이다. 위에서살펴본복음의단계하나하나마다찾을수있는구약, 신약성경의본문들이너무나도많이있다. 설교자는복음과관련된구약, 신약성경본문들을다양하게사용해서열정적으로설교를할필요가있다. 둘째, 예수님의삶이다. 요즘기독교인의가장큰문제점으로지적되는것이바로기독교인이기독교인다운삶을살지못한다는것이다. 우리청년들도별반차이가없다. 교회안의청년들이청년기의특성에맞게비판적인성향이강
김성중, 청년들을위한체계적인교육목회연구 247 하나정작자신들의삶도모범적이지못할때가많이있다. 그렇기때문에청년들에게예수님의삶을가르치면서예수님의삶을따를수있는제자로키워야한다. 예수님은이세상에오셔서 30여년의인생을사셨다. 복음서에나온예수님의삶, 예수님의인격, 사역자로서의모습등에관한내용을가지고설교해야한다. 그래서청년들이예수님의삶을따라살수있도록이끌어야한다. 예수님의삶을따라살다보면자연스럽게전도가이루어지는것이다. 청년들에게제일적합한전도방법은예수님의삶을보여줌으로선한영향력을발휘하는관계전도이다. 셋째, 청년들의삶의주제, 고민의주제이다. 청년들은실제자신들의삶의문제를다루는주제의설교를원한다. 물론설교의주제가무조건청중들의상황을고려하고선정되어야하는것은아니지만, 갈등이많은시기를지나고있는청년들의경우에서는청년들이처해있는상황을다루는설교가필요하다. 그리고자신들의상황속에서하나님의뜻을찾고, 하나님과동행하는결단을할수있는설교가절실히요청된다. 실제로청년들이교회를떠나는이유의많은부분을차지하는내용이자신들의삶과동떨어진설교때문이다. 그리고청년목회가잘이루어지는교회들을방문해보면, 설교의주제가청년들의삶의주제와연관지어져있음을보게된다. 소위청년들을위한맞춤식말씀이선포되어지고있는것이다. 청년들은다른성인예배설교주제와는차별화가이루어지기를원해서주일대예배에참여하지않고청년예배에참여하는것이다. 그렇기때문에청년들이고민하고있는주제 ( 배우자찾기, 이성교제및결혼, 취업, 돈, 인간관계등 ) 를설교의주제와내용으로선정하고설교를진행할필요가있다. 3) 방법 첫째, 선포이다. 가장일반적으로사용하는설교의방법은선포이다. 이선
248 영산신학저널 Vol.44 (2018): 239-265 포도대상에따라세부적인방법을달리해야한다. 청년들대상으로하는선포의경우는열정과도전이있어야한다. 요즘우리나라청년들은사회적상황가운데서많이위축되어있으나원래청년기시절의모습은열정적이다. 열정이바로청년성이다. 그래서설교를통해서어려운삶의현실가운데서위축되어있는청년성, 즉열정을깨워야한다. 강조하고싶은말씀에서는소리를높여강력한선포를통해청년들의열정을깨우치고, 삶의변화를촉구하고, 도전을주어야한다. 둘째, 삶의이야기다. 청년들대상으로하는설교의경우는공감과감동이있어야한다. 공감과감동은사실동떨어져있는것이아니라서로연결되어있다. 설교안에서설교자는청년들의어려움과힘든상황을공감해줄수있어야한다. 공감은동정과다르다. 동정은단순하게불쌍히여기는것을의미하지만, 공감은동등한입장이되어서감정을함께느껴보는것이다. 13) 설교자가청년들의삶을충분하게묵상하고이해해서청년들과동등한입장이되어서청년들이가지는감정을함께느껴보는것이다. 그리고설교안에감동이있어야한다. 감동은이성적이라기보다는감성적인측면이강하다. 청년들이설교를듣다가감정이동의가되고, 자극이될때감동이일어나는것이다. 공감과감동을구현해낼수있는가장좋은방법이바로삶의이야기다. 설교자는예화를사용할때삶의이야기를사용하면좋다. 가장좋은삶의이야기는자신이청년시절겪었던힘든상황들, 지금설교를듣고있는청년들이경험할법한어려운일들을일화형식으로풀어내는이야기이다. 이러한이야기를설교자가설교중에하면서설교자는설교를듣고있는청년들의삶의애환을느끼며, 그어려움을공감할수있는길이생긴다. 그리고설교를듣고있는청년들은설교자의이야기를듣고감정이동요되면서감동을받을수있는길이생긴다. 셋째, 대화이다. 설교중에도설교를듣고있는청년들과대화를시도할수있 13) 김성중, 기독교교육행정학의이론과실제 ( 서울 : 민영사, 2015), 126.
김성중, 청년들을위한체계적인교육목회연구 249 다. 청년들은비판적인성향이강하기때문에무조건적으로강요하거나설교자일방적인주입식설교를싫어한다. 어렵게교회에나왔는데졸게만드는재미없는설교는더더욱싫어한다. 그렇기때문에설교자는설교중에청중과대화를시도할수있다. 설교중에퀴즈를내게한다든가, 자신의생각을말해보라고시도하면좀더신선하면서참여적인설교가진행될수있다. 넷째, 패널토의이다. 패널토의형식의설교는매주할수는없지만, 절기특별예배를드릴때시도할수있다. 예를들어, 부활절에청년임원 5명정도와함께패널토의형식의설교를진행하는것이다. 사전에임원 5명과함께사순절의의미와부활절의의미및역사등을이해할수있는내용으로시나리오를짜고연습해서실제부활절설교때대화하는형식으로진행하는것이다. 임원들이청중들을대표하면서사순절과부활절에대해궁금한점들을질문하고설교자는답하고또질문하고답하는형식으로진행을하면청중과함께참여하는새로운형태의설교가될수있고, 청중들이진지하게생각할수있는좋은기회를제공해준다. 다섯째, 영상이다. 청년들은영상세대이다. 대학교에가서공부하는청년들은영상자료를활용하는수업에익숙해있고, 직장에서일하는청년들은영상자료를활용해서전략을짜고, 계획을세우는데익숙하다. 그렇기때문에설교시간에설교주제와맞는한개정도의영상을보여주면설교의내용을전달하는데에도매우효과적이다. 설교시작전에설교주제도입영상으로활용해도좋다. 그리고종종영화라는영상도구를가지고영화설교를진행해도영화를좋아하는청년세대들에게맞춤식설교가될수있다. 여섯째, 경험이다. 청년들이실제로삶속에서전도를실천하는경험을하는것이다. 청년들에게적합한전도방법은관계전도이기때문에삶의자리에서예수님의삶을보여주는경험들을하게하는것이다. 예수님의삶을보여주는내용은사랑안에서손해보고희생하는것이다. 청년들에게끊임없이어떻게
250 영산신학저널 Vol.44 (2018): 239-265 삶속에서예수님의삶을보여줄수있을지를생각하고고민하게하고, 구체적 인실천사항을나누게하고, 삶속에서실천할수있도록격려해야한다. 2. 청년들을위한예배와예전 ( 레이투르기아 ) 1) 목표첫째, 삼위일체하나님께감사와찬양을올려드리는것이다. 예배는삼위일체하나님께서주신은혜와 은총에대한인간의응답 이다. 14) 그렇기때문에예배를통해하나님께서베풀어주신은혜와은총에대해서감사하고찬양하는훈련을하는것이다. 청년들은삶의어려움과고민때문에감사를잃어버렸다. 입에는불평이가득하고, 현실에대한분노가가득하다. 그렇기때문에예배의의미를정확히알고하나님께서주신은혜와은총에대해감사하고, 하나님을진정으로찬양하는훈련을해야한다. 둘째, 기쁨을회복하는것이다. 느헤미야는포로기이후에성벽을재건하고하나님께감격의예배를드리는가운데백성들에게이렇게말한다. 오늘은너희하나님여호와의성일이니슬퍼하지말며울지말라 ( 느 8:9). 하나님의거룩한날, 주일은하나님께예배하는날이다. 예배는기쁨의축제이다. 그렇기때문에한주동안많은스트레스를받고살아온청년들이예배가운데서하나님께서주시는참된기쁨을맛보고행복을경험하는시간이되어야한다. 셋째, 세례식에참여하면서새로태어남의경험을하는것이다. 기독교의중요한예식하나는바로세례식이다. 로마서 6장 4절에보면, 그러므로우리가그의죽으심과합하여세례를받음으로그와함께장사되었나니이는아버지의영광으로말미암아그리스도를죽은자가운데서살리심과같이우리로또한새생명가운데서행하게하려함이라 고나와있다. 세례를받음으로우리 14) 정장복, 예배학개론 ( 서울 : 예배와설교아카데미, 2003), 28.
김성중, 청년들을위한체계적인교육목회연구 251 가죄가운데서죽었고, 예수그리스도로말미암아살아났음을경험하는것이다. 그렇기때문에이세례식에는큰감격과감동이있어야하는것이다. 보통많은교회들이세례식을성인대예배시에진행하기때문에청년부만의특별한세례식이없다. 청년부를인도하는청년목회자가청년부만의세례식을집전하면서청년공동체가함께축하해주고, 감격을나누는은혜의경험을해야한다. 넷째, 주의성찬에참여하면서예수그리스도의사랑을경험하는것이다. 기독교의중요한예식또하나는바로성찬식이다. 많은청년부에서는자체적으로성찬식을시행하지않고대예배시에어른들과함께참여한다. 그러나청년부만따로성찬식을진행하면서공동체안에서우리에게베풀어주시는예수님의놀라운사랑을경험할수있어야한다. 죄가운데빠져있는우리를예수님의십자가로건져내신그사랑을깊게경험하면청년부공동체, 교회공동체를품고사랑할수있게되고, 더나아가모든사람을품고용서하고사랑하게된다. 2) 내용첫째, 교회력이다. 교회력은예수그리스도의생애를따라서진행된다. 많은청년부가교회력을따르지않는다. 교회력을따르는것이너무형식적인것이고, 청년들이좋아하지않을것이라는이유때문이다. 그러나교회력을따르는것은기독교회로서당연한것이다. 교회력에따른예배를드리면서예수그리스도와더뜨겁게만날수있고, 그안에서예수그리스도를더잘알고믿게되는것이다. 둘째, 새로운형식이다. 청년예배는청년문화를존중하는새로운형식이시도될수있다. 종교개혁이후개신교회의본질은말씀이다. 그본질은가장중시해야하고, 말씀중심의형식은고수해야한다. 하지만그외에다른예배의순서는청년들의문화에맞게변화될수있는것이다. 청년들이좋아하는찬양
252 영산신학저널 Vol.44 (2018): 239-265 중심의예배가시도될수있고, 영상을사용하면서진행하는영상예배가시도될수있다. 나눔과간증이있는청년참여예배가시도될수도있다. 셋째, 세례식이다. 청년들만의세례식이진행되어야한다. 세례집전자는세례식을집전하기전에세례식의의미와역사를가르쳐야한다. 그리고세례전에세례받는청년이간증하면서그은혜를함께나누고세례받은후에는청년들이서로축복해주고, 작은선물과꽃을전달하면서축하해주는시간을가져야한다. 다시태어난기쁨을진정으로느낄수있도록형식적이지않고감동적으로진행해야한다. 넷째, 성찬식이다. 청년들만의성찬식이진행되어야한다. 성찬집전자는성찬식을집전하기전에성찬식의의미와역사를가르쳐야한다. 그리고형식적이아닌, 뜨거운감격과감사가있는성찬식이진행되어야한다. 일년에한두번만성찬식을진행하는것이아니라, 두달에한번은성찬식을진행하면성찬식을통해하나님과의깊은만남을체험할수있고, 하나님의사랑을깨달을수있다. 3) 방법첫째, 경험이다. 예배는목회자와청중들이동등하다. 동등하게하나님앞에예배자로서있는것이다. 목회자와청중들이예배에참여하면서하나님과의만남을경험할수있다. 그리고성찬식에성찬식집전목회자와청중들이함께참여함을통해서하나님의놀라운사랑을경험할수있다. 세례식에세례집전목회자와세례받는청년, 그리고청중들이함께참여함을통해서예수님께서베풀어주신놀라운구원의은혜를생각하고느낄수있다. 예배와예식은머리로서이해하는것이아니다. 이론적인공부로서깨닫게되는것이아니다. 실제적으로참여함을통해서하나님과의만남의경험이이루어지는것이다. 둘째, 설명이다. 예식에관하여청년들이잘모르는부분이많다. 그렇기때
김성중, 청년들을위한체계적인교육목회연구 253 문에성찬식을집전하면서, 세례식을집전하면서집전하는목회자는성찬식과세례식의의미와내용, 역사에관해서자세하게청년들에게설명할수있어야한다. 설명을통해서청년들이기독교회의의식에대해서자세하게알수있게된다. 셋째, PPT와영상의활용이다. 청년예배에서는영상세대인청년들의눈높이에맞추어서 PPT를잘활용해야한다. PPT를통해서예배의순서와찬양가사, 성경말씀을알려주고, 예배도입시에영상을통해서예배가시작됨을알릴수도있다. 그뿐만아니라광고도청년임원들이나영상팀이실제텔레비전에나오는뉴스같이미리영상을찍어서청중들에게제공할수있다. 3. 청년들을위한가르침과훈련 ( 디다케 ) 1) 목표첫째, 하나님의말씀을배우는것이다. 많은청년들이바쁜삶가운데성경을가까이하지못하고있다. 청년목회를해온필자의경험으로는지금청년들이성경에대해이해하는정도가 10년전청년들이성경에대해이해하는정도에비해턱없이부족하다. 그렇기때문에하나님의말씀을체계적으로배울수있도록도와주어야한다. 청년들에게필요한성경공부는성경자체를이해할수있는데초점을맞춘성경공부이다. 둘째, 하나님의말씀을실천하는것이다. 청년들이하나님의말씀을체계적으로배우고, 묵상훈련, 암송훈련등을통해서하나님의말씀을삶속에서실천할수있도록한다. 청년들은열정이있고어른세대보다변화의가능성이많은유연한세대이다. 그렇기때문에하나님의말씀안에서자신의삶을변화시켜야겠다는확신이들면열정적으로하나님의말씀을실천하면서자신의신앙을성숙시킬수있고, 하나님께서기뻐하시는삶의모습으로변화될수있다.
254 영산신학저널 Vol.44 (2018): 239-265 셋째, 삶의문제를해결하는것이다. 청소년에서어른으로넘어가는청년의시기는과도기적인측면이있다. 그래서삶의고민들이급격하게늘어나는시기이기도하다. 직장취업문제, 경제적인문제, 결혼문제, 부모와의갈등문제등고민들을하나하나해결해야하는시기이다. 이러한문제속에서힘들어하거나희망을잃는것이아니라, 하나님의말씀을통해서하나님의뜻을이해하고, 하나님의방법으로문제들을해결해갈수있다. 그리고하나님의말씀을통해다양한선택을해야하는상황에서하나님께서기뻐하시는선택을해나갈수있다. 2) 내용첫째, 성경의역사, 문화, 배경이다. 많은청년들은성경책을딱딱하고재미없고어려운책이라고생각하며성경책을읽지않는다. 청년들이이렇게느끼는이유는성경의역사, 문화, 배경을모르기때문이다. 성경의시대, 문화, 역사적상황이지금우리와너무나도다르다. 그렇기때문에이에대한이해가없이는성경안에있는내용을공감하기가쉽지않다. 어른세대는성경을있는그대로믿으라고하면믿지만, 비판적사고가발달되어있는청년세대는공감이되지않고이해되지않는내용에대해서는받아들이고믿기가참으로어렵다. 그렇기때문에성경의시대, 문화, 역사를청년들에게재미있게알려주어야한다. 둘째, 성경의구조이다. 성경의가장기본적인구조는구약과신약으로나누어지고, 구약은 39권과신약은 27권으로구성되어있다. 구약의구조를조금더세분화하면율법서, 역사서, 성문서 ( 시가서 ), 예언서로나눌수있고, 신약의구조는복음서, 역사서, 서신서, 예언서로나눌수있다. 이러한기본적인구조에대한공부이외에성경각책별로구조가있다. 이러한구조를이해하고, 머릿속에암기를하면청년들이성경을이해하는데큰도움이되고, 설교를듣고, 성경을읽을때에도큰도움을받게된다.
김성중, 청년들을위한체계적인교육목회연구 255 셋째, 성경각책별장, 장안에중요절이다. 성경의각책별로장과장안에중요절이있다. 장과장안에중요절에대한자세한설명을청년들에게제공해주면, 청년들이성경을이해하는데큰도움을받게될것이다. 더나아가성경각책별장과장안에중요절을가지고묵상훈련을시킬수있다. 말씀을묵상하는법을알려주고, 성경각책별장안에중요절을가지고실제묵상을하고자신의삶속에서적용하는훈련을하면청년들이말씀과동행하는삶이될것이고, 특히묵상을하고중요절에대한암송까지할수있다면, 좋은말씀훈련이될수있을것이다. 넷째, 신학이다. 모태신앙청년이나신앙생활을오래한청년들은어려운질문들을목회자에게한다. 예정론과관련된질문, 신정론과관련된질문이많고, 기독교윤리적인관점에관련된질문들 ( 예 : 동성애문제, 주초문제등 ) 이많이있다. 이러한질문들을답함에있어신학적인설명을가지고공부를진행한다면청년들에게는흥미로우면서도매우유익한시간이될것이다. 3) 방법첫째, 강의이다. 강의는목회자가일방적으로청년들에게가르쳐주는것이다. 강의의장점은효율성이다. 빠른시간안에정보를전달할수있는효과적인방법이다. 15) 강의를통해서성경을청년들에게가르쳐주면서성경의내용, 시대, 역사, 문화를청년들이이해할수있도록도와줄수있다. 대신청년들은재미없고형식적이고딱딱한것을싫어한다. 그렇기때문에목회자는강의에대한훈련이되어있어야하며재미있게강의내용을전달할수있어야한다. 둘째, 토론이다. 청년들은토론하는문화를좋아한다. 자신의생각과의견을개진하면서무엇이옳은것인지를파악하기를원한다. 그래서성경공부안에서도목회자는질문을던지고청년들은이에답하기도하고, 또다른질문들을 15) 강용원, 기독교교육방법론 ( 서울 : 기독한교, 2008), 47.
256 영산신학저널 Vol.44 (2018): 239-265 만들어내고, 그안에서다양한토론이이루어질수있도록해야한다. 건전한의심과비판적인사고를통해서성경에대한탐구심이생기고, 그안에서토론의주제들이나오고, 토론을통해서성경의내용을전인격적으로받아들일수있는기회가생기는것이다. 건전한의심과비판적인사고는불신앙의표현이아니라, 참된진리를찾기위한과정이되는것이다. 그리고성경과의 대화관계의형성 가능성을열어주는것이다. 16) 셋째, 사진및영상자료이다. 청년들이성경공부를재미있게하기위해서는사진및영상자료를활용해야한다. 예를들면, 성경의시대, 역사, 문화를가르칠때말을통해강의만하는것이아니라, 실제이스라엘지도를보여주기도하고, 성경에서나오는식물, 동물사진을보여주기도하고, 여러성경의도시와지역관련된사진및영상을보여준다면좀더효과적이고흥미로운성경공부가될것이다. 4. 청년들을위한친교와교제 ( 코이노니아 ) 1) 목표첫째, 소그룹셀모임을통해서하나님의사랑을느끼는것이다. 청년목회시스템에있어서중요한축은바로소그룹셀모임이다. 청년부가부흥하는교회의공통점은바로청년소그룹셀모임이활성화되어있다는것이다. 청년부출석에따라조금씩다르겠지만, 경험상 5-7명의소그룹이가장이상적이고, 연령대가다양하게섞여있는것이좋다. 5-7명의청년소그룹모임을통해하나님의사랑을깨닫는것이중요하다. 둘째, 동기모임을통해서공동체의소중함을깨닫는것이다. 청년안에서동 16) Paulo Freire, Pedagogy of the Oppressed (New York: Continuum International, 1993), 87.
김성중, 청년들을위한체계적인교육목회연구 257 기별모임이진행되어야한다. 소그룹셀모임은매주진행하되나이가같은동기별모임이한달에한번, 혹은두달에한번진행된다면친구와의만남의즐거움을찾을수있고, 공동체의소중함을깨달을수있다. 청년목회는다양한인간관계를형성시켜줄수있는장을마련하는것이유익하기때문에소그룹셀모임이외에동기모임을마련하면좋은것이다. 셋째, 동아리활동을통해서건전한취미생활을하는것이다. 청년들은한주간동안의바쁜생활가운데지쳐있다. 청년들과함께함으로한주간동안의스트레스를날리고싶어한다. 그렇기때문에청년부안에동아리를만들고예배와모임후에다양하게동아리활동을하게하면건전한취미생활을할수있고, 자신의재능도키울수있고이것이교회의봉사와연결될수도있다. 예를들어, 영상에취미가있는청년들대상으로 영상팀 이라는동아리를만들면함께재능을키울수도있고청년부에서영상으로봉사할수있다. 댄스에취미가있는청년들대상으로 댄스팀 이라는동아리를만들면재능도키우면서청년부에서정기적으로워십댄스공연을할수있다. 이외에 축구팀, 볼링팀, 독서팀 등도만들수있다. 2) 내용첫째, 삶의이야기이다. 소그룹셀모임에서, 동기모임에서삶의이야기를나눈다. 소그룹셀모임안에서, 동기모임안에서다양한삶의이야기를들으면서서로공감하고, 위로해주고, 조언해주기도한다. 좋은상담은 Art of Listening 이다. 청년들의이야기를서로들어주면서자연스럽게치유가이루어지고회복으로연결될수있다. 둘째, 은혜받은이야기이다. 소그룹셀모임에서, 동기모임에서하나님께서베풀어주신은혜를나눈다. 청년소그룹나눔모임이대개어려움과힘든일을겪은것을나누는경향이있는데반대로청년각자에게하나님께서베풀
258 영산신학저널 Vol.44 (2018): 239-265 어주신은혜, 감사의이야기를나누면공동체안에더큰회복의역사가일어날수있다. 셋째, 재능이다. 동아리모임을통해서자신의재능을나누고, 그리고더연마에서더좋은재능이될수있도록인도할수있다. 더나아가재능이사명으로연결되어진로를결정하는데도움이될수있다. 3) 방법첫째, 참여이다. 예배만참석하고모임에참석하지않는청년들이있다. 그러나예배에참석하고모임에참여해야소속감도느끼고하나님의사랑을공동체안에서더강하게느끼고, 더큰배움으로연결될수있다. 소그룹셀모임, 동기모임, 동아리모임에참여하는것이중요하다. 둘째, 대화이다. 모임안에서다양한대화가오고간다. 그대화속에서좋은교제가일어나는것이고, 그대화속에서인간관계를아름답게세워갈수있는것이다. 교회청년부안에서이루어지는대화는좋은대화여야한다. 신앙의대화, 인격의대화, 배려의대화, 위로의대화, 감사의대화를통해서아름다운교제가이루어질수있다. 셋째, 나눔이다. 모임안에서자신의삶의이야기를나누고, 하나님께서베풀어주신은혜와감사의제목을나누고, 기도제목을나누고, 자신의재능을나눌수있다. 더나아가음식도서로나눌수있다. 요즘 먹방 이유행하고있는시대에청년부안에서음식만들고나누는이벤트를정기적으로시행하면좋은교제프로그램이될수있다. 넷째, 공동체놀이이다. 요즘청년세대들에게는건전한놀이문화가없다. 그렇기때문에교회는건전한놀이문화를형성하기위해노력해야한다. 두달에한번이든지, 분기에한번정도는소그룹모임이아니라청년부전체로모여서함께하는공동체놀이를하면좋다. 예전텔레비전프로그램이었던 가족오락
김성중, 청년들을위한체계적인교육목회연구 259 관 에서나왔던놀이라든가, 아니면인간윷놀이등의놀이를하면재미있기도 하고, 서로친해지는좋은교제의시간이될수있고, 건전한공동체놀이를경 험하는의미있는시간이될수있다. 5. 청년들을위한봉사와섬김 ( 디아코니아 ) 1) 목표첫째, 예수님믿는자로서의자기정체성을확고히하고예수님을닮기위해노력하는것이다. 예수님께서는하늘의모든권세와영광을버리고우리를구원하시기위해이땅에오셨다. 예수님의성육신사건과십자가사건은우리를향한진정한사랑과희생을보여주신것이다. 예수님께서제자들의발을씻겨주신이유는제자들도예수님처럼사랑과희생을실천하며살라는것이다. 요한복음 13장 14절에보면, 내가주와또는선생이되어너희발을씻었으니너희도서로발을씻어주는것이옳으니라 고나온다. 예수님을구주로믿는청년들은예수님의제자라는자기정체성을확고히해야한다. 그리고예수님의삶을닮기위해노력해야한다. 둘째, 이기주의에서벗어나는것이다. 요즘젊은세대의특징은개인주의적인경향을가지고있다는것이다. 개인주의에서더나가면이기주의가되는것이다. 많은청년들과이야기를나누다보면 나중심 적인경향이있다. 물론세상이각박하고, 경쟁적인환경속에취업도해야하고, 사회에서살아남아야하기때문에나중심적인경향을띄는것은어찌보면당연해보이지만, 예수님을믿는청년크리스천들은이기주의에서벗어나서타인중심의삶을살아야한다. 이웃을품고배려하고도와주고섬기는삶을살아가야한다. 셋째, 사명을발견하는것이다. 봉사와섬김을통해서자신의사명과진로를발견하고깨달을수있고, 구체적으로준비해서그사명과진로로나아갈수
260 영산신학저널 Vol.44 (2018): 239-265 있다. 예를들어, 교회와연계된 NGO 기관에정기봉사로계속참여하다가이 NGO 사역이하나님께서본인에게원하시는사명임을깨닫고, 나중에 NGO 진 로분야로나아갈수도있다. 2) 내용첫째, 교회안에서의굳은일봉사이다. 교회안의봉사중에서도굳은일들이있다. 화장실청소하기, 쓰레기치우기, 교회화단정리하기, 교회청소하기등쉽게하기힘든봉사들이있다. 이러한봉사에청년들이한달에한번이라도예배와모임마친후에참여할수있다면교회공동체를위한좋은봉사, 예수님의사랑을교회안형제, 자매들에게전해줄수있는귀한봉사가될수있다. 둘째, 교회주변에어려운이웃돕기봉사이다. 교회주변에는독거노인, 소년소녀가장, 장애인, 노숙자등어려운이웃들이많이있다. 그분들을정기적으로만나서도움을손길을드릴필요가있다. 주민센터나구청에가면교회주변지역에거주하는어려운분들에대한정보를들을수있다. 교회절기때음식이나필요한생필품을준비하고그분들에게방문해서드림으로예수님의사랑을전할수있다. 셋째, 교회주변에있는기관방문봉사이다. 교회주변에사회복지기관이나 NGO 기관들이있다. 대학생들이많이있는청년부의경우에는방학때주중에모여봉사하러갈수있다. 사회복지기관이나 NGO 기관에서는자원봉사를많이필요로한다. 이럴때교회청년들이앞장서서도움의손길을주면예수님의사랑을실천하는좋은방법이될수있다. 넷째, 미자립교회및그교회주변지역봉사이다. 방학때수련회를지방에있는미자립교회로갈수있다. 미자립교회에서숙식하면서그교회에필요한봉사를청년들이하는것이다. 교회를새로페인트칠해야하면그봉사를해드리고, 여름성경학교를진행해야한다면청년들이미자립교회아이들을위해
김성중, 청년들을위한체계적인교육목회연구 261 여름성경학교를준비해서진행하는것이다. 더나아가미자립교회주변지역에들어가서마을이장과상의해서그지역에필요한다양한봉사를해나갈수있다. 이러한봉사가미자립교회에는큰힘이되고, 그교회주변지역에도전도의효과를볼수있다. 3) 방법첫째, 참여이다. 봉사와섬김의활동은이론으로서이해되는것이아니다. 실제로뛰어들어서참여해야한다. 교회안에서의굳은일봉사에참여해야하고, 교회주변에어려운이웃을찾고돕는일에참여해야하고, 교회주변에있는사회복지시설이나 NGO 기관에가서봉사하는일에참여해야하고, 미자립교회및그교회주변지역의봉사에참여해야한다. 참여를통해봉사의기쁨을맛보게되고, 참여를통해예수님의사랑과희생을몸으로느끼고체득할수있다. 둘째, 강의이다. 봉사를할때도봉사에대한지식이있어야한다. 예수님의사랑과섬김의모습은어땠는지, 우리가봉사를왜하고어떻게해야하는지, 기독청년으로서봉사에대한마음가짐은어때야하는지등을목회자가강의하면서설명해주어야한다. 봉사에대한준비를확실히하고봉사를해야봉사에참여하는청년들에게더큰배움이있게되고, 봉사의수혜를받는사람들에게도구체적인도움이될수있다. 셋째, 토론이다. 청년들이 봉사, 섬김 이라는주제를가지고토론하면서어떻게하면더의미있고좋은봉사와섬김이될수있는지를찾아낼수있다. 봉사대상의경우에도목회자나교회가정해주기보다목회자가가이드라인을제공해주고기본적인봉사에대한정보를알려주면, 청년들스스로다양한토론과그이후정보검색등을통해서청년들스스로가찾을수있다. 넷째, 설문이다. 청년들끼리설문지를만들고, 교회주변지역주민들이설문
262 영산신학저널 Vol.44 (2018): 239-265 에참여하게해서교회주변지역주민들이원하는봉사의주제와과제를파악할수있고, 설문조사결과에따라서봉사를진행한다면지역주민들과함께하는교회의이미지가형성될수있고, 청년들에게는좋은봉사훈련이될수있다. IV. 나가는말 청년목회를생각할때제일많이떠올리는성경의구절은바로시편 110편 3 절이다. 주의권능의날에주의백성이거룩한옷을입고즐거이헌신하니새벽이슬같은주의청년들이주께나오는도다. 이구절에근거해서청년들의특징을설명하면순수함과즐거운헌신이다. 새벽이슬같이순수한마음으로하나님을믿고따르는세대가청년들이다. 그리고옳다고생각하는것에자발적으로, 즐겁게, 열정적으로헌신하는세대가청년들이다. 이러한청년세대들이사회적상황과어려운여건속에서좌절하고있다. 순수한믿음과즐거운헌신을잃어버리고있다. 이러한때에교회는좌절하고만있는것이아니라, 청년들을위한체계적인교육목회가이루어질수있도록연구하고실천해야한다. 목회의전영역에서체계적이며, 본질적이며, 실천적인교육이이루어져야하는것이다. 그래서필자는본논문에서청년들을위한말씀의선포와전도 ( 케리그마 ), 청년들을위한예배와예전 ( 레이투르기아 ), 청년들을위한가르침과훈련 ( 디다케 ), 청년들을위한친교와교제 ( 코이노니아 ), 청년들을위한봉사와섬김 ( 디아코니아 ) 의실제를제시해보았다. 청년들을위한맞춤식교육목회를통해서청년들이교회안에서희망을얻고사명을발견하고본질을추구하는가운데참된행복을얻기를간절히소망하고, 그로말미암아한국교회청년부가양적으로나질적으로나더욱성장하기를소망하는바이다.
김성중, 청년들을위한체계적인교육목회연구 263 참고문헌 강용원 기독교교육. 방법론. 서울 : 기독한교, 2008. 김성중 기독교교육행정학의. 이론과실제. 서울 : 민영사, 2015. 대한예수교장로회총회교육부편 교육과정. 이론지침서 (Ⅰ)/ 이론. 서울 : 한국장로교출판사, 2001. 박봉수 교육목회의. 이해. 서울 : 한국장로교출판사, 2008. 신현광 교육목회와. 교회성장 서울 : 민영사, 2016. 정장복 예배학. 개론. 서울 : 예배와설교아카데미, 2003. 마리아해리스 교육목회. 커리큘럼 고용수역. 서울 : 한국장로교출판사, 1997. 리차드 R. 오스머 교육목회의. 회복 박봉수역. 서울 : 한국장로교출판사, 1994. Freire, Paulo. Pedagogy of the Oppressed. New York: Continuum International, 1993. < 기타자료 > < 고용노동뉴스 >. 4월청년실업률 11.2% 역대최고기사관련. http://news.molab. go.kr/newshome/mtnmain.php?mtnkey=articleview&mkey=scatelist&m key2=2&aid=7660. 2017 년 7년 24일검색. < 시사상식사전 >. N포세대. http://terms.naver.com/entry.nhn?docid= 3345263&cid= 43667& categoryid=43667. 2017 년 7월 24일검색.
264 영산신학저널 Vol.44 (2018): 239-265 Abstract A Study of Systematic Education Ministry for Young People Kim, Sung Joong The crisis of Korean churches is because the number of young people in the church has fallen sharply. In spite of the fact that the number of young people is rapidly falling, Korean churches are not interested in ministry for young people. Young people are not treated as adults in the church. Not only that, but they are not treated as children who need care. Despite the changing times, still young people are regarded as workers in the church, and they are doing a lot of service work in the church. Korean society is a society where young people are hard to live in. If one passes a university entrance exam and becomes a college student, one should put one s whole efforts into preparing for employment. After getting a job with difficulty, one should work and work, reading one s countenance of the boss. There are a lot of young people who have abandoned marriage because the cost of marriage is so high. In this situation, Korean churches should do ministry for young people. More specifically, education ministry for young people should be implemented in Korean churches. Because young people are still in need of education that is appropriate for them to learn. The education ministry is that education and ministry are not separated, but educa-
김성중, 청년들을위한체계적인교육목회연구 265 tion is done in all areas of ministry. In this paper, I have studied systematic education ministry for young people with the theory of education ministry. I looked at the five areas of education ministry: Kerygma, Leitourgia, Didache, Koinonia, and Diakonia. I am confident that I can make a small contribution to the study in regard of the ministry for young people in Korean churches because the theory and practice of this paper can be applied directly to the ministry for young people in Korean churches. 주제어한국교회, 청년, 목회, 교육, 교육목회 Korean Church, Young People, Ministry, Education, Education Ministry 논문투고일 : 2018. 4. 10. 논문심사일 : 2018. 5. 11. 게재확정일 : 2018. 5. 1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