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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확대되는디지털사이니지, 텔레스크린시장, 기술전망과국내외참여업체사업전략 Ⅰ. 디지털사이니지개요및응용사례분석 27 1. 개요 27 1-1. 개념 27 1-2. 특징 30 1-3. 구성 32 1-4. 분류및활용분야 36 1) 분류 36 (1) 설치장소 36 (2) 설치장소의특성 37 (3) 노출형태 39 (4) 콘텐츠의내용 40 2) 활용분야 41 (1) 대중교통정보통합제공시스템 41 (2) 재난정보제공시스템 42 (3) 홍보용 360도원주형디스플레이 42 (4) Digital Signage Virtual Shop 42 (5) Coupon Gate 43 (6) Digital Signage Kiosk 43 2. 디지털사이니지사업영역 44 3. 수요처별디지털사이니지응용사례분석 46 3-1. 공공시설 46 1) 남동구청 46 2) 화장실 47 (1) 도쿄하네다공항 47 (2) 프랜차이즈주점 요로노타키 48 3-2. 상업시설 49 1) 버추얼피팅 49 2) 아디다스매장 49 3) 주유소 50 4) 골프샾 51 5) 자동판매기 52 6) 이동형 53 3-3. 은행 54

1) 우리은행 54 2) IBK 기업은행환전센터 55 3-4. 교육 56 1) 퀸즐랜드대학 ( 호주 ) 56 2) 中國文化大學 ( 대만 ) 57 3-5. 교통 58 1) 지하철 58 2) 유-쉘터 (u-shelter) 58 3-6. 병원 59 1) 마이애미 Joe DiMaggio 어린이병원 ( 미국 ) 59 1) 가타종합병원과우메다병원 ( 일본 ) 60 4. 디지털사이니지, 텔레스크린의최근동향 62 Ⅱ. 디지털사이니지, 텔레스크린의시장전망과트렌드분석 69 1. 시장동향과전망 69 1-1. 세계시장 69 1) 미국시장 72 2) 중국 73 3) 일본 74 (1) 시장규모및전망 74 (2) 시장동향및트랜드 75 4) 러시아 77 5) 중동 79 1-2. 국내시장 81 1) 시장규모 81 2) 주요업체및정책동향 83 2. 트랜드분석 ( 콘텐츠중심 ) 87 2-1. 양방향커뮤니케이션으로변화 87 2-2. 맞춤형콘텐츠의증가 88 2-3. 모바일디바이스와의연동확대 89 2-4. 디스플레이다양화와 N스크린 89 2-5. 3D 디지털사이니지용콘텐츠등장 91 2-6. 클라우드기반디지털사이니지증가 92

Ⅲ. 디지털사이니지, 텔레스크린의융합기술개발과표준화 / 특허동향 95 1. 융합기술개발동향 95 1-1. 주요융합기술개발동향 95 1) 3D 95 (1) 주요구현기술동향 96 (2) 최근기술개발동향 102 (3) 국내외시장전망 109 (4) 표준화동향 111 2) 증강현실 131 (1) 증강현실의기술개요 131 (2) 증강현실기술동향및전망 133 (3) 임베디드증강현실기술개발동향 141 (4) 모바일증강현실기술및표준화동향 145 1-2. 디지털사이니지에융합되는주요인식기술개발동향 153 1) 디지털사이니지와인식기술융합 153 2) 얼굴인식 154 (1) 개요 154 (2) 성능평가 158 (3) 대조평가 159 (4) 얼굴인식의시장규모및전망 160 (5) 특허동향 160 (6) 얼굴인식기술의디지털사이니지응용사례 161 (7) 향후과제 166 3) 동작 ( 모션 ) 인식 167 (1) 개요및최근동향 168 (2) 구현기술동향 171 (3) 3D 동작인식기술개발 173 (4) 제스처기반인터페이스표준화 174 4) 터치스크린 178 (1) 최근시장동향 178 (2) 최근주요핵심기술개발동향 189 (3) 정부육성전략 198 5) 음성인식 206 (1) 개요 206 (2) 음성인식기술의발전과시장전망 208 (3) 향후기술전망 218 1-3. 클라우드개발동향 221 1) 모바일클라우드개발동향 222 2) 디지털사이니지클라우드기술동향 225 (1) 클라우드기반의디지털사이니지필요성 225 (2) 클라우드기반의디지털사이니지시스템구조 226

(3) 클라우드기반서비스플랫폼기술 228 3) 국내외클라우드컴퓨팅시장전망 229 (1) 글로벌클라우드컴퓨팅시장현황및전망 229 (2) 국내클라우드컴퓨팅시장현황및전망 231 (3) 클라우드시장의주요트렌드 232 4) 주요국가정책동향 234 (1) 일본 234 (2) 미국 236 5) 주요업체별클라우드서비스동향 238 (1) 아마존 238 (2) 마이크로소프트 239 (3) 구글 241 (4) 애플 242 1-4. 콘텐츠관련기술동향 244 1) 콘텐츠포맷기술 244 2) 콘텐츠관리기술 246 3) 콘텐츠전송및분배기술 247 4) 단말기술 247 2. 디지털사이니지표준화동향 249 2-1. ITU-T 249 2-2. POPAI 255 2-3. 차세대 Web 기술을활용한디지털사이니지 257 2-4. W3C 259 2-5. 일본표준화활동 260 2-6. 국내표준화활동 261 3. 최근디지털사이니지, 텔레스크린관련핵심기술개발동향과연구테마 263 3-1. 국가표준기술력향상사업관련연구테마 263 1) 디지털사이니지기반공통콘텐츠플랫폼표준개발 263 2) 3차원인체모션시뮬레이션모델및인터페이스표준개발 264 3-2. 방송통신연구개발사업관련연구테마 265 1) 텔레스크린공통플랫폼기반공공서비스시스템표준개발 265 2) 상황인지형 Tele-Screen 시스템기술개발 267 (1) 개요 267 (2) 주요내용 268 (3) 추진체계 270 (4) 연구기간및연구비 270 3) 텔레프레즌스서비스상호호환성확보표준개발 270 (1) 과제개념및목표 270 (2) 과제개요 271 (3) 2012년과제내용및최종성과지표 271 (4) 표준화추진체계 272

4) 디지털사이니지서비스표준개발 272 (1) 과제개념및목표 272 (2) 과제개요 273 (3) 2012년과제내용및최종성과지표 274 (4) 표준화추진체계 274 5) 모바일실시간인접서비스를위한분산형단말간통신기술개발 275 (1) 개요 275 (2) 주요내용 276 (3) 추진체계 277 (4) 연구기간및연구비 277 6) UX 기반스마트TV 환경인지기술개발 278 (1) 개요 278 (2) 주요내용 279 (3) 추진체계 281 (4) 연구기간및연구비 281 3-3. 산업융합원천기술관련연구테마 282 1) 윈도우일체형 20인치급, 1mm이하의두께를가지는터치센서개발 282 (1) 개요 282 (2) 연구목표및내용 283 (3) 추진체계 287 (4) 연구기간및연구비 287 2) 놀이용인터액션 Smart Big board 개발 288 (1) 필요성 288 (2) 연구목표 289 (3) 지원기간 / 예산 / 추진체계 290 3) 실감디지털캔버스구현을위한실제붓이미지입출력센싱및플랫폼개발 291 (1) 필요성 291 (2) 연구목표 292 (3) 지원기간 / 예산 / 추진체계 293 4) 안구적응형 3D 영상구현을위한마이크로액체렌즈어레이패널개발 293 (1) 필요성 293 (2) 연구목표 294 (3) 지원기간 / 예산 / 추진체계 294 4. 디지털사이니지특허동향 295 4-1. 연도별특허추이 295 4-2. 광고분야별특허동향 295 4-2. 출원인별특허동향 296 Ⅳ. 국내외주요참여업체의개발동향및사업전략 299 1. 국내주요업체의개발동향과사업전략 299 1) ( 주 ) 경봉 299

(1) 일반현황및최근동향 299 (2) 주요실적및연혁 299 (3) 매출및재무현황 300 (4) 최근연구개발동향 301 (5) 디지털사이니지관련개발동향및사업전략 302 2) ( 주 ) 나스미디어 304 (1) 일반현황및최근동향 304 (2) 주요실적및연혁 304 (3) 매출및재무현황 305 (4) 디지털사이니지관련개발동향및사업전략 305 3) ( 주 ) 넥시오 308 (1) 일반현황및최근동향 308 (2) 주요실적및연혁 309 (3) 매출및재무현황 309 (4) 디지털사이니지관련개발동향및사업전략 309 4) ( 주 ) 넷웨이브 311 (1) 일반현황및최근동향 311 (2) 주요실적및연혁 312 (3) 특허보유현황 312 (4) 매출및재무현황 312 (5) 디지털사이니지관련개발동향및사업전략 313 5) ( 주 ) 다음핑거터치 315 (1) 일반현황및최근동향 315 (2) 주요실적및연혁 316 (3) 매출및재무현황 316 (4) 디지털사이니지관련개발동향및사업전략 316 6) ( 주 ) 대교CNS 321 (1) 일반현황및최근동향 321 (2) 주요실적및연혁 322 (4) 매출및재무현황 322 (5) 디지털사이니지관련개발동향및사업전략 323 7) ( 주 ) 디스트릭트홀딩스 326 (1) 일반현황및최근동향 326 (2) 매출및재무현황 327 (3) 디지털사이니지관련개발동향및사업전략 327 8) ( 주 ) 디에스 329 (1) 일반현황및최근동향 329 (2) 주요실적및연혁 330 (3) 특허보유현황 330 (4) 매출및재무현황 331 (5) 최근연구개발동향 332

(6) 디지털사이니지관련개발동향및사업전략 332 9) ( 주 ) 라인시스템 334 (1) 일반현황및최근동향 334 (2) 주요실적및연혁 334 (3) 특허보유현황 335 (4) 디지털사이니지관련개발동향및사업전략 335 10) 미래나노텍 ( 주 ) 339 (1) 일반현황및최근동향 339 (2) 주요실적및연혁 339 (3) 특허보유현황 340 (4) 매출및재무현황 341 (5) 최근연구개발동향 342 (6) 디지털사이니지관련개발동향및사업전략 343 11) BBMC( 주 ) 344 (1) 일반현황 344 (2) 디지털사이니지관련개발동향및사업전략 344 12) ( 주 ) 사운드그래프 345 (1) 일반현황및최근동향 345 (2) 주요실적및연혁 346 (3) 디지털사이니지관련개발동향및사업전략 347 13) 삼성SDS( 주 ) 349 (1) 일반현황 349 (2) 주요실적및연혁 349 (3) 매출및재무현황 350 (4) 디지털사이니지관련개발동향및사업전략 350

14) 삼성전자 ( 주 ) 351 (1) 일반현황 351 (2) 주요실적및연혁 352 (3) 매출및재무현황 353 (4) 최근연구개발실적 354 (5) 디지털사이니지관련개발동향및사업전략 357 15) 삼일씨티에스 ( 주 ) 359 (1) 일반현황및최근동향 359 (2) 주요실적및연혁 359 (3) 특허보유현황 360 (4) 매출및재무현황 360 (5) 디지털사이니지관련개발동향및사업전략 361 16) ( 주 ) 스카이시스템 365 (1) 일반현황및최근동향 365 (2) 주요실적및연혁 365 (3) 디지털사이니지관련개발동향및사업전략 366 17) CJ파워캐스트 ( 주 ) 370 (1) 일반현황및최근동향 370 (2) 주요실적및연혁 370 (3) 매출및재무현황 371 (4) 디지털사이니지관련개발동향및사업전략 371 18) ( 주 ) 아바비젼 380 (1) 일반현황 380 (2) 디지털사이니지관련개발동향및사업전략 380 19) ( 주 ) 에버트리 382 (1) 일반현황및최근동향 382 (2) 주요실적및연혁 382 (3) 특허보유현황 383 (4) 디지털사이니지관련개발동향및사업전략 383 20) 에스지에이 ( 주 ) 388 (1) 일반현황및최근동향 388 (2) 주요실적및연혁 389 (3) 특허보유현황 389 (4) 매출및재무현황 389 (5) 최근연구개발동향 390 (6) 디지털사이니지관련개발동향및사업전략 391 21) 에이큐 ( 주 ) 394 (1) 일반현황및최근동향 394 (2) 주요실적및연혁 394 (3) 디지털사이니지관련개발동향및사업전략 395 22) ( 주 )LG CNS 396

(1) 일반현황 396 (2) 주요실적및연혁 396 (3) 매출및재무현황 397 (4) 디지털사이니지관련개발동향및사업전략 397 23) ( 주 )LG전자 399 (1) 일반현황 399 (2) 주요실적및연혁 399 (3) 매출및재무현황 400 (4) 최근연구개발실적 401 (5) 디지털사이니지관련개발동향및사업전략 405 24) ( 주 ) 여의시스템 411 (1) 일반현황및최근동향 411 (2) 주요실적및연혁 411 (3) 특허보유현황 412 (4) 매출및재무현황 412 (5) 디지털사이니지관련개발동향및사업전략 413 25) ( 주 ) 오리콤 414 (1) 일반현황및최근동향 414 (2) 주요실적및연혁 415 (3) 매출및재무현황 415 (2) 디지털사이니지관련개발동향및사업전략 416 26) ( 주 ) 인텔리안시스템즈 416 (1) 일반현황및최근동향 416 (2) 주요실적및연혁 417 (3) 디지털사이니지관련개발동향및사업전략 418 27) ( 주 ) 인텔코리아 423 (1) 일반현황및최근동향 423 (2) 주요실적및연혁 424 (3) 매출및재무현황 424 (4) 디지털사이니지관련개발동향및사업전략 424 28) 케이디씨 ( 주 ) 428 (1) 일반현황및최근동향 428 (2) 주요실적및연혁 429 (3) 특허보유현황 430 (4) 매출및재무현황 430 (5) 디지털사이니지관련개발동향및사업전략 431 29) 키오스크코리아 ( 주 ) 433 (1) 일반현황및최근동향 433 (2) 주요실적및연혁 434 (3) 디지털사이니지관련개발동향및사업전략 434 30) ( 주 ) 트로스비젼 439

(1) 일반현황 439 (2) 주요실적및연혁 439 (3) 디지털사이니지관련개발동향및사업전략 440 31) 핑거터치인터내셔널 ( 주 ) 446 (1) 일반현황및최근동향 446 (2) 주요실적및연혁 446 (3) 디지털사이니지관련개발동향및사업전략 447 32) ( 주 ) 한국후지필름 449 (1) 일반현황및최근동향 449 (2) 주요실적및연혁 450 (3) 매출및재무현황 451 (4) 디지털사이니지관련개발동향및사업전략 451 33) 현대아이비티 ( 주 ) 453 (1) 일반현황및최근동향 453 (2) 주요실적및연혁 454 (3) 특허보유현황 455 (4) 매출및재무현황 455 (5) 최근연구개발동향 456 (6) 디지털사이니지관련개발동향및사업전략 459 34) KT 461 (1) 일반현황및최근동향 461 (2) 주요실적및연혁 462 (3) 매출및재무현황 463 (4) 디지털사이니지관련개발동향및사업전략 463 35) LG U+ 464 (1) 일반현황및최근동향 464 (2) 주요실적및연혁 465 (3) 매출및재무현황 466 (4) 디지털사이니지관련개발동향및사업전략 466 36) SKT 470 (1) 일반현황및최근동향 470 (2) 주요실적및연혁 471 (3) 매출및재무현황 472 (4) 디지털영상감시관련개발동향및사업전략 472 2. 해외주요업체의개발동향과사업전략 474 2-1. 인텔 (Intel) 474 1) 일반현황및최근동향 474 2) 디지털사이니지관련개발동향및사업전략 475 2-2. AT&T 479 1) 일반현황및최근동향 479 2) 디지털사이니지관련개발동향및사업전략 480

2-3. 인라이튼 (InLighten) 481 1) 디지털사이니지관련개발동향및사업전략 481 2-4. 솔로헬스 (Solohealth) 484 1) 일반현황및최근동향 484 2) 디지털사이니지관련개발동향및사업전략 484 2-5. NTT( 日本電信電話株式会社 ) 그룹 485 1) 일반현황및최근동향 485 2) 디지털사이니지관련개발동향및사업전략 486 2-6. 미쓰비시전기 (Mitsubishi Electric) 490 1) 일반현황및최근동향 490 2) 디지털사이니지관련개발동향및사업전략 491 2-7. 히다찌제작소 ( 日立製作所 ) 498 1) 일반현황및최근동향 498 2) 디지털사이니지관련개발동향및사업전략 499 2-8. 히다찌솔루션 501 1) 일반현황및최근동향 501 2) 디지털사이니지관련개발동향및사업전략 502 2-9. Casio( カシオ計算機株式会社 ) 507 1) 일반현황및최근동향 507 2) 디지털사이니지관련개발동향및사업전략 508 2-10. PDC(Panasonic Digital Communications) 512 1) 일반현황및최근동향 512 2) 디지털사이니지관련개발동향및사업전략 512 2-11. 3M 514 1) 일반현황및최근동향 514 2) 디지털사이니지관련개발동향및사업전략 515 2-12. 컴큐아이 (Comqi) 516 1) 디지털사이니지관련개발동향및사업전략 516 2-13. 크리스티 (Christie) 517 1) 일반현황및최근동향 517 2) 디지털사이니지관련개발동향및사업전략 517 2-14. Exceptional3D 518 1) 디지털사이니지관련개발동향및사업전략 518 2-15. Magnetic 520 1) 디지털사이니지관련개발동향및사업전략 520 Ⅴ. 국내외주요분야별광고시장동향과전망 523 1. 글로벌광고시장동향과전망 523 1-1. 시장규모및최근동향 523 2-2. 분야별시장현황및전망 528 1) TV광고 528

2) 인터넷광고 530 3) 옥외광고 532 2. 국내광고시장동향과전망 534 1-1. 시장규모및최근동향 534 2-2. 분야별시장현황및전망 535 1) 방송 미디어 535 2) 인터넷 모바일 536 3) 옥외광고 537

표목차 Ⅰ. 디지털사이니지개요및응용사례분석 27 < 표Ⅰ-1> 전통적광고판과디지털사이니지의비교 28 < 표Ⅰ-2> 디지털사이니지발전 28 < 표Ⅰ-3> 설치장소특성에따른디지털사이니지분류 38 < 표Ⅰ-4> 디지털사이니지의사업영역분류 45 Ⅱ. 디지털사이니지, 텔레스크린의시장전망과트렌드분석 69 < 표Ⅱ-1> 세계디지털사이니지부문별시장점유율전망 70 < 표Ⅱ-2> 일본디지털사이니지시장전망 ( 단위 : 억엔, %) 74 < 표Ⅱ-3> 2009~2012년러시아디지털정보디스플레이시장판매량 77 < 표Ⅱ-4> 세계디지털사이니지부문별시장점유율전망 82 < 표Ⅱ-5> 국내주요업체들의시장대응전략 84 Ⅲ. 디지털사이니지, 텔레스크린의융합기술개발과표준화 / 특허동향 95 < 표Ⅲ-1> 3D 디스플레이구현방식별분류및특징 97 < 표Ⅲ-2> 편광방식과셔터글라스방식비교 100 < 표Ⅲ-3> 국내 3D 주요기술수준현황 111 < 표Ⅲ-4> 국내 3D 표준화단체 112 < 표Ⅲ-5> 국외 3D 표준화단체 112 < 표Ⅲ-6> 증강현실과가상현실의차이 132 < 표Ⅲ-7> 영상정합방법의비교 133 < 표Ⅲ-8> 모바일휴대폰앱을이용한증강현실사례 ( 국내 ) 148 < 표Ⅲ-9> TTA 증강현실실무반 (WG6053) 의제안과제현황 152 < 표Ⅲ-10> 가속도센서, 자이로센서, 관성센서의동작인식방식 171 < 표Ⅲ-11> 마우스제스처 175 < 표Ⅲ-12> 웹브라우저에서의마우스제스처명령 176 < 표Ⅲ-13> 터치기술유형별개념및현황 180 < 표Ⅲ-14> 정전용량방식의유형별특징 184 < 표Ⅲ-15> 터치모듈및부품 소재국산화율 (%) 185 < 표Ⅲ-16> 대만 (4개社) 과한국 (20개社) 의터치대표기업매출액비교 (2010년) 186 < 표Ⅲ-17> 국내터치스크린산업에대한 SWOT 분석 188 < 표Ⅲ-18> 터치스크린산업육성전략의세부추진일정 (2012년 12월 ) 197 < 표Ⅲ-19> 차세대터치신기술개발목표 199 < 표Ⅲ-20> 감성터치지원센터 ( 대구 ) 장비구축일정 200 < 표Ⅲ-21> 세부추진일정 203

< 표Ⅲ-22> R&D 추진일정및소요예산 ( 단위 : 억원 ) 204 < 표Ⅲ-23> 음성인식기술의구분및특징 207 < 표Ⅲ-24> 음성인식기술의기술적변화 209 < 표Ⅲ-25> 글로벌 IT 기업의음성인식관련동향 213 < 표Ⅲ-26> 음성인식서비스가포함된헬스케어제품군 214 < 표Ⅲ-27> 음성인식활용의주요유형및적용사례 215 < 표Ⅲ-28> 모바일검색시장월별점유율추이 - 2011년9월 ( 단위 : %) 217 < 표Ⅲ-29> 클라우드시장규모전망 ( 단위 : M$) 230 < 표Ⅲ-30> 모바일클라우드응용분야별세계시장규모 ( 단위 : M$) 230 < 표Ⅲ-31> 플랫폼별주요사업자및시장점유율현황 231 < 표Ⅲ-32> 국내클라우드시장규모현황및전망 ( 단위 : M$) 231 < 표Ⅲ-33> 국내주요 SW 분야글로벌기업의시장점유율현황 232 < 표Ⅲ-34> ASP/SaaS 정보보안대책가이드라인의주요내용 232 < 표Ⅲ-35> ASP/SaaS 정보보안대책가이드라인의주요내용 235 < 표Ⅲ-36> 정부의클라우드도입에따른기대효과 237 < 표Ⅲ-37> 모바일미 (MobiliMe) 와 아이클라우드 (icloud) 의비교 243 < 표Ⅲ-38> Video Codec & Data Rate - Standard Profile(POPAI) 245 < 표Ⅲ-39> Video Codec & Data Rate - Extended Profile(POPAI) 245 < 표Ⅲ-40> 디지털사이니지표준화동향 249 < 표Ⅲ-41> 출원인별특허동향 296 Ⅳ. 국내외주요참여업체의개발동향및사업전략 299 < 표Ⅳ-1> ( 주 ) 경봉의일반현황 299 < 표Ⅳ-2> ( 주 ) 경봉의재무현황 ( 단위 : 백만원 ) 300 < 표Ⅳ-3> ( 주 ) 경봉의사업부문별매출추이 ( 단위 : 백만원 ) 300 < 표Ⅳ-4> ( 주 ) 경봉의최근연구개발동향 301 < 표Ⅳ-5> ( 주 ) 경봉의 DVD Rental Kiosk의주요매출처 (OEM) 303 < 표Ⅳ-6> ( 주 ) 나스미디어의일반현황 304 < 표Ⅳ-7> ( 주 ) 나스미디어의재무현황 ( 단위 : 백만원 ) 305 < 표Ⅳ-8> ( 주 ) 넥시오의일반현황 308 < 표Ⅳ-9> ( 주 ) 넥시오의재무현황 ( 단위 : 백만원 ) 309 < 표Ⅳ-10> ( 주 ) 넷웨이브의일반현황 311 < 표Ⅳ-11> ( 주 ) 넷웨이브의재무현황 ( 단위 : 백만원 ) 313 < 표Ⅳ-12> ( 주 ) 다음핑거터치의일반현황 315 < 표Ⅳ-13> ( 주 ) 다음핑거터치의재무현황 ( 단위 : 백만원 ) 316 < 표Ⅳ-14> TRI - TUBE 의스펙 318 < 표Ⅳ-15> NEO - TUBE 의스펙 319 < 표Ⅳ-16> DV - TRIPLE 의스펙 320 < 표Ⅳ-17> ( 주 ) 대교씨엔에스의일반현황 321 < 표Ⅳ-18> ( 주 ) 대교씨엔에스의재무현황 ( 단위 : 백만원 ) 322 < 표Ⅳ-19> ( 주 ) 디스트릭트홀딩스의일반현황 326

< 표Ⅳ-20> ( 주 ) 디스트릭트홀딩스의재무현황 ( 단위 : 백만원 ) 327 < 표Ⅳ-21> ( 주 ) 디에스의일반현황 330 < 표Ⅳ-22> ( 주 ) 디에스의재무현황 ( 단위 : 백만원 ) 331 < 표Ⅳ-23> ( 주 ) 디에스의분야별매출현황 ( 단위 : 대, 백만원 ) 331 < 표Ⅳ-24> ( 주 ) 라인시스템의일반현황 334 < 표Ⅳ-25> 미래나노텍 ( 주 ) 의일반현황 339 < 표Ⅳ-26> 미래나노텍 ( 주 ) 의지적재산권보유현황 341 < 표Ⅳ-27> 미래나노텍 ( 주 ) 의재무현황 ( 단위 : 백만원 ) 341 < 표Ⅳ-28> 미래나노텍 ( 주 ) 의분야별매출현황 ( 단위 : 백만원 ) 341 < 표Ⅳ-29> 비비엠씨 ( 주 ) 의일반현황 344 < 표Ⅳ-30> ( 주 ) 사운드그래프의일반현황 346 < 표Ⅳ-31> 유프레임플레이어의주요사양 347 < 표Ⅳ-32> 삼성SDS( 주 ) 의일반현황 349 < 표Ⅳ-33> 삼성SDS( 주 ) 의재무현황 ( 단위 : 백만원 ) 350 < 표Ⅳ-34> 삼성전자 ( 주 ) 의일반현황 352 < 표Ⅳ-35> 삼성전자 ( 주 ) 의재무현황 ( 단위 : 백만원 ) 353 < 표Ⅳ-36> 삼성전자 ( 주 ) 의주요품목별매출현황 (2012년기준 )( 단위 : 백만원 ) 354 < 표Ⅳ-37> 삼일씨티에스 ( 주 ) 의일반현황 359 < 표Ⅳ-38> 삼일씨티에스 ( 주 ) 의재무현황 ( 단위 : 백만원 ) 360 < 표Ⅳ-39> 투명LCD 쇼케이스 (SC-220TL4) 의스펙 362 < 표Ⅳ-40> ( 주 ) 스카이시스템의일반현황 365 < 표Ⅳ-41> CJ파워캐스트 ( 주 ) 의일반현황 370 < 표Ⅳ-42> CJ파워캐스트 ( 주 ) 의재무현황 ( 단위 : 백만원 ) 371 < 표Ⅳ-43> DSA 제공서비스 373 < 표Ⅳ-44> ( 주 ) 아바비젼의일반현황 380 < 표Ⅳ-45> ( 주 ) 에버트리의일반현황 382 < 표Ⅳ-46> SD320 제품사양 385 < 표Ⅳ-47> SD321 제품사양 386 < 표Ⅳ-48> WD240 제품사양 387 < 표Ⅳ-49> 에스지에이 ( 주 ) 의일반현황 388 < 표Ⅳ-50> 에스지에이 ( 주 ) 의재무현황 ( 단위 : 백만원 ) 390 < 표Ⅳ-51> 에스지에이 ( 주 ) 의분야별매출현황 ( 단위 : 백만원 ) 390 < 표Ⅳ-52> 에이큐 ( 주 ) 의일반현황 394 < 표Ⅳ-53> LG CNS( 주 ) 의일반현황 396 < 표Ⅳ-54> LG CNS( 주 ) 의재무현황 ( 단위 : 백만원 ) 397 < 표Ⅳ-55> LG전자 ( 주 ) 의일반현황 399 < 표Ⅳ-56> LG전자 ( 주 ) 의재무현황 ( 단위 : 백만원 ) 400 < 표Ⅳ-57> LG전자 ( 주 ) 의주요품목별매출현황 (2012년기준 )( 단위 : 억원 ) 401 < 표Ⅳ-58> LG전자의디지털사이니지 407 < 표Ⅳ-59> ( 주 ) 여의시스템의일반현황 411 < 표Ⅳ-60> ( 주 ) 여의시스템의재무현황 ( 단위 : 백만원 ) 412

< 표Ⅳ-61> ( 주 ) 오리콤의일반현황 414 < 표Ⅳ-62> ( 주 ) 오리콤의재무현황 ( 단위 : 백만원 ) 415 < 표Ⅳ-63> ( 주 ) 오리콤의분야별매출현황 ( 단위 : 백만원 ) 416 < 표Ⅳ-64> ( 주 ) 인텔리안시스템즈의일반현황 417 < 표Ⅳ-65> i-vision SaaS 주요기능 420 < 표Ⅳ-66> Shelf ADD 주요기능 421 < 표Ⅳ-67> ( 주 ) 인텔코리아의일반현황 423 < 표Ⅳ-68> ( 주 ) 인텔코리아의재무현황 ( 단위 : 백만원 ) 424 < 표Ⅳ-70> 케이디씨 ( 주 ) 의일반현황 429 < 표Ⅳ-71> 케이디씨 ( 주 ) 의재무현황 ( 단위 : 백만원 ) 430 < 표Ⅳ-72> 케이디씨 ( 주 ) 의분야별매출현황 ( 단위 : 백만원 ) 431 < 표Ⅳ-73> 키오스크코리아 ( 주 ) 의일반현황 434 < 표Ⅳ-74> 핑거터치인터내셔널 ( 주 ) 의일반현황 446 < 표Ⅳ-75> 한국후지필름 ( 주 ) 의일반현황 450 < 표Ⅳ-76> 한국후지필름 ( 주 ) 의재무현황 ( 단위 : 백만원 ) 451 < 표Ⅳ-77> 현대아이비티 ( 주 ) 의일반현황 454 < 표Ⅳ-78> 현대아이비티 ( 주 ) 의재무현황 ( 단위 : 백만원 ) 455 < 표Ⅳ-79> 현대아이비티 ( 주 ) 의분야별매출현황 ( 단위 : 백만원 ) 455 < 표Ⅳ-80> KT의일반현황 462 < 표Ⅳ-81> KT의재무현황 ( 단위 : 백만원 ) 463 < 표Ⅳ-82> ( 주 )LG U+ 의일반현황 465 < 표Ⅳ-83> ( 주 ) 엘지유플러스의재무현황 ( 단위 : 백만원 ) 466 < 표Ⅳ-84> SKT의일반현황 471 < 표Ⅳ-85> SKT의재무현황 ( 단위 : 백만원 ) 472 < 표Ⅳ-86> 인텔 (Intel) 기업현황 474 < 표Ⅳ-87> 인텔 (Intel) 재무제표 475 < 표Ⅳ-88> AT&T 기업현황 479 < 표Ⅳ-89> 2012년 AT&T 매출실적및사업분야별비중 479 < 표Ⅳ-90> NTT 기업현황 486 < 표Ⅳ-91> NTT그룹의디지털사이니지에대한추진사례 487 < 표Ⅳ-92> STB 기기제원 489 < 표Ⅳ-93> 미쓰비시전기기업현황 490 < 표Ⅳ-94> 미쓰비시전기사업분야별매출 / 영업손익추이 491 < 표Ⅳ-95> 간단사이니지 DSM 시리즈의라인업 492 < 표Ⅳ-96> 오로라비전 LED ODT6S의주요사양 495 < 표Ⅳ-97> 히타치제작소기업현황 498 < 표Ⅳ-98> 히타치제작소의사업분야별매출추이 499 < 표Ⅳ-99> 사인채널의가격 500 < 표Ⅳ-100> 히타치제작소기업현황 502 < 표Ⅳ-101> 시청각측정시스템의기능 503 < 표Ⅳ-102> 시청각측정시스템의패키지가격 504

< 표Ⅳ-103> 시청각측정시스템의서비스가격 504 < 표Ⅳ-104> 음성화시스템기능 505 < 표Ⅳ-105> 데이터분석예 506 < 표Ⅳ-106> Casio 기업현황 507 < 표Ⅳ-107> 카시오 (Casio) 의사업분야별매출및영업이익추이 508 < 표Ⅳ-108> PDC 기업현황 512 < 표Ⅳ-109> 3M 기업현황 514 < 표Ⅳ-110> 크리스티 (Christie) 기업현황 517 Ⅴ. 국내외주요분야별광고시장동향과전망 523 < 표Ⅴ-1> 2007 2016년세계광고시장규모 ( 단위 : 백만달러 ) 523 < 표Ⅴ-2> 2007 2016년권역별광고시장규모 ( 단위 : 백만달러 ) 525 < 표Ⅴ-3> 2007 2016년주요국가별광고시장규모 ( 단위 : 백만달러 ) 527 < 표Ⅴ-4> 2007 2016년세계 TV광고시장규모 ( 단위 : 백만달러 ) 528 < 표Ⅴ-5> 2007 2016년세계인터넷광고시장규모 ( 단위 : 백만달러 ) 530 < 표Ⅴ-6> 2011 2013년매체별총광고비 ( 단위 : 억원, %) 534

그림목차 Ⅰ. 디지털사이니지개요및응용사례분석 27 < 그림Ⅰ-1> 디지털사이니지정의 27 < 그림Ⅰ-2> 디지털사이니지의변천 29 < 그림Ⅰ-3> Unique한광고를볼수있는매체 / 주목도가높은매체 31 < 그림Ⅰ-4> 디지털사이니지시스템구성도 32 < 그림Ⅰ-5> 디지털사이니지서비스시스템의구성예 32 < 그림Ⅰ-6> 지하철행선안내기 39 < 그림Ⅰ-7> 디지털사이니지 - 디지털뷰 40 < 그림Ⅰ-8> 디지털사이니지의활용분야 41 < 그림Ⅰ-9> 디지털사이니지활용분야 1 42 < 그림Ⅰ-10> 디지털사이니지활용분야 2 43 < 그림Ⅰ-11> 우메다병원의사이니지시스템 61 < 그림Ⅰ-12> 가타종합병원의사이니지시스템 61 Ⅱ. 디지털사이니지, 텔레스크린의시장전망과트렌드분석 69 < 그림Ⅱ-1> 세계디지털사이니지시장규모전망 ( 단위 : 억달러 ) 69 < 그림Ⅱ-2> 연도별 / 지역별세계디지털사이니지규모전망 71 < 그림Ⅱ-3> 국내디지털사이니지시장규모전망 ( 단위 : 억원 ) 81 < 그림Ⅱ-4> NTT 도코모의 tenoripop 87 < 그림Ⅱ-5> 스마트자판기 (u벤딩) 개념도 89 < 그림Ⅱ-6> 액티브디자인의 Reco 90 < 그림Ⅱ-7> MRI사의투명 LCD 91 < 그림Ⅱ-8> Magnetic 3D 사의무안경3D 디지털사이니지메뉴판 91 Ⅲ. 디지털사이니지, 텔레스크린의융합기술개발과표준화 / 특허동향 95 < 그림Ⅲ-1> 디스플레이발전추이 96 < 그림Ⅲ-2> 3D기술의진화 97 < 그림Ⅲ-3> patterned retarder 방식 3D 99 < 그림Ⅲ-3> Active shutter glass 방식 3D 99 < 그림Ⅲ-4> Passive retarder와 Active shutter glass 차이 100 < 그림Ⅲ-5> 무안경방식 101 < 그림Ⅲ-6> 수동형안경타입의 3D 디스플레이의개념도 103 < 그림Ⅲ-7> 능동형안경방식의 3D 디스플레이기술 103 < 그림Ⅲ-8> 패럴랙스베리어방식 3D 기술개념도 104 < 그림Ⅲ-9> 렌티큘러렌즈방식의 3D 기술개념도 104

< 그림Ⅲ-10> 홀로그램방식의 3D 기술 105 < 그림Ⅲ-11> 글로벌 3D 디스플레이시장규모및판매량전망 ( 단위 : 백만대, %) 109 < 그림Ⅲ-12> 3D TV 시장발전전망과로드맵 110 < 그림Ⅲ-13> 무안경방식 3D Display의일례 113 < 그림Ⅲ-14> 삼성 SDS의바이오인포매틱스발전전략 119 < 그림Ⅲ-15> 방송통신융합서비스산업의가치사슬변화 122 < 그림Ⅲ-16> 3D 피로의예 123 < 그림Ⅲ-17> Human-Computer Interface 131 < 그림Ⅲ-18> 증강현실과가상현실의차이 132 < 그림Ⅲ-19> 버추얼피팅시스템의체험이미지와가능한서비스예상도 135 < 그림Ⅲ-20> NASA의조종사용증강현실정보예상도 138 < 그림Ⅲ-21> 팝핑헤어살롱 안에설치한 디지털사이니지 140 < 그림Ⅲ-22> IFC몰의 인터랙티브미디어플랫폼 140 < 그림Ⅲ-23> Wikitude World Broswer 142 < 그림Ⅲ-24> AR Drone / AR Drone 앱실행장면 143 < 그림Ⅲ-25> ARCam 프래임워크를이용한 Marker-Match 게임시스템 144 < 그림Ⅲ-26> MIT 미디어랩에서발표한착용형컴퓨팅플랫폼인 Sixth Sense 145 < 그림Ⅲ-27> OMA MobAR 아키텍처구성도 150 < 그림Ⅲ-28> 얼굴인식처리개요 154 < 그림Ⅲ-29> 다중해상도화상을이용한얼굴검출 155 < 그림Ⅲ-30> elastic bunch graph 156 < 그림Ⅲ-31> 얼굴대조처리의흐름 157 < 그림Ⅲ-32> 자세변동화상과조명변동화상의예 157 < 그림Ⅲ-33> 본인대조분포와타인대조분포의관계 158 < 그림Ⅲ-34> 대조결과샘플 159 < 그림Ⅲ-35> 세계얼굴인식시장전망 ( 단위 : 백만달러 ) 160 < 그림Ⅲ-36> 아이플레이버 (Eye Flavor) 162 < 그림Ⅲ-37> 히다치솔루션즈의디지털사이니지솔루션 164 < 그림Ⅲ-38> 검출된얼굴영역 ( 위 ) 과인증기술로처리된영상 ( 아래 ) 167 < 그림Ⅲ-39> Microsoft Kinect의無콘트롤러방식동작인식기술특허이미지 173 < 그림Ⅲ-40> 터치스크린작동원리 179 < 그림Ⅲ-41> 글로벌터치스크린시장규모전망 ( 단위 : 백만달러 ) 181 < 그림Ⅲ-42> 터치스크린시장전망 ( 단위 : 억불 ) 182 < 그림Ⅲ-43> 경쟁국별터치산업기술수준비교 183 < 그림Ⅲ-44> 업체별정전용량방식점유율 / 업체별스마트폰점유율 183 < 그림Ⅲ-45> 응용기기별세계시장점유율 ( 11년) 187 < 그림Ⅲ-46> 멀티터치방식 (FTIR) 190 < 그림Ⅲ-47> 회전동작, 집게동작, 넘기기동작, 손바닥터치 192 < 그림Ⅲ-48> 음성인식기술의개요 206 < 그림Ⅲ-49> 음성인식기술의발전방향 210 < 그림Ⅲ-50> 국내외음성기술시장규모추이 214

< 그림Ⅲ-51> 모바일클라우드등장배경 223 < 그림Ⅲ-52> 모바일클라우드발전방향 225 < 그림Ⅲ-53> 클라우드기반의디지털사이니지플랫폼구조 227 < 그림Ⅲ-54> 미국내 600여기업의클라우드서비스도입의향조사결과 233 < 그림Ⅲ-55> 크롬 OS의주요특징 241 < 그림Ⅲ-56> 애플의단말간콘텐츠동기화를자동수행하는 아이클라우드 (icloud) 개념도 243 < 그림Ⅲ-57> 디지털사이니지시스템구성요소 244 < 그림Ⅲ-58> IPTV 기반디지털사이니지아키텍처 251 < 그림Ⅲ-59> 서버쪽디지털사이니지응용의상세구조 251 < 그림Ⅲ-60> 단말쪽디지털사이니지클라이언트의상세구조 252 < 그림Ⅲ-61> 재해대책디지털사이니지플랫폼 252 < 그림Ⅲ-62> 이용자행태측정정보에대한일반절차 254 < 그림Ⅲ-63> AM Client와 AM Aggregation 254 < 그림Ⅲ-64> 디지털사이니지참조시스템 255 < 그림Ⅲ-65> 향후디지털사이니지시스템 258 < 그림Ⅲ-66> 상황인지형텔레스크린서비스개념도 267 < 그림Ⅲ-67> UX 기반스마트TV 환경인지주요기술개념도및확대응용분야 278 < 그림Ⅲ-68> 터치센서발전의 Mega Trend 282 < 그림Ⅲ-69> 윈도우일체형대면적슬림터치센서기술개념도 283 < 그림Ⅲ-70> 놀이용인터액션 Smart Big board 컴퓨터개요 288 < 그림Ⅲ-71> 실감형인터페이스기반디지털캔버스개념도 291 < 그림Ⅲ-72> 연도별출원현황 295 < 그림Ⅲ-73> 분야별출원현황 296 Ⅳ. 국내외주요참여업체의개발동향및사업전략 299 < 그림Ⅳ-1> 넥시오의적외선방식멀티터치기술 309 < 그림Ⅳ-2> 객실무인화자동화시스템의배치도 336 < 그림Ⅳ-3> 객실무인화자동화시스템의구성도 337 < 그림Ⅳ-4> 무인객실키자판기의구성도 338 < 그림Ⅳ-5> 유프레임에디터앱초기화면 348 < 그림Ⅳ-6> 삼일씨티에스가출시한투명LCD 쇼케이스 361 < 그림Ⅳ-7> 보아스 SK220GBX 366 < 그림Ⅳ-8> DSA(Digital Screen Advertising) 서비스개념 373 < 그림Ⅳ-9> 동사가 KBS 체험관에설치된멀티터치테이블 381 < 그림Ⅳ-10> 4권용 (BS-401) 이미지와스펙 384 < 그림Ⅳ-11> i-vision SaaS 구성도 419 < 그림Ⅳ-12> Shelf ADD 구성도 420 < 그림Ⅳ-13> The DESK-12 with the Kontron OPS-compliant Media Player KOPS800 424 < 그림Ⅳ-14> 인텔 msata SSD 525 426 < 그림Ⅳ-15> 멀티터치시스템 `스페이스엑스터치 (SPACE X TOUCH) 시리즈` 436 < 그림Ⅳ-16> 핑거터치인터내셔널 ( 주 ) 의주요실적 447

< 그림Ⅳ-17> 한국후지필름 ( 주 ) 의 멀티이미지키오스크 사양 451 < 그림Ⅳ-18> 아디버스 (adiverse) 476 < 그림Ⅳ-19> AT&T Digital Signage 480 < 그림Ⅳ-20> itouch-g 481 < 그림Ⅳ-21> 히카리사이니지구성도 488 < 그림Ⅳ-22> DSM-50L3 이미지 492 < 그림Ⅳ-23> 영상연출이미지 497 < 그림Ⅳ-24> 콘텐츠공급방법 499 < 그림Ⅳ-25> 사인채널의시스템구성 500 < 그림Ⅳ-26> 시청각측정시스템의이용사례 503 < 그림Ⅳ-27> 음성화시스템구성도 - 서버형 : 음성데이터분배형 504 < 그림Ⅳ-28> 음성화시스템구성도 - stand-alone형 505 < 그림Ⅳ-29> 히다치솔루션즈의디지털사이니지솔루션 506 Ⅴ. 국내외주요분야별광고시장동향과전망 523 < 그림Ⅴ-1> 2012 2016년세계광고시장분야별성장전망 524 < 그림Ⅴ-2> 2007 2016년주요매체별광고시장규모 ( 단위 : 백만달러 ) 524 < 그림Ⅴ-3> 2011년세계광고시장분야별 / 권역별점유율 526 < 그림Ⅴ-4> 2007 2016년세계 TV광고분야별시장규모 ( 단위 : 백만달러 ) 529 < 그림Ⅴ-5> 2007 2016년세계온라인 / 모바일광고시장규모 531 < 그림Ⅴ-6> 2007 2016년세계옥외광고시장규모 ( 단위 : 백만달러 ) 53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