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렌드리포트 해외주요방송사들의가상현실 (VR) 콘텐츠제작사례 해외주요방송사들의가상현실 (VR) 콘텐츠제작사례 요약문 BBC, ABC, NBC 등해외주요방송사들의가상현실콘텐츠제작사례가활발하게전개되고있다. 특히애니메이션, 뉴스, 스포츠중계등의영역에서가상현실콘텐츠제작사례가눈

Similar documents
**09콘텐츠산업백서_1 2

( ) (KOCCA ) (KOCCA ) KOCCA tel

2009방송통신산업동향.hwp

2

XXXXXXXXXXXXX XXXXXXX

ICT03_UX Guide DIP 1605

2013 <D55C><ACBD><C5F0><BC31><C11C>(<CD5C><C885>).pdf

국내외 장애인 텔레비전 방송 현황 연구

스마트 TV 등장에따른유료방송사업자의대응 스마트 TV 등장에따른유료방송사업자의대응 * 1), Google TV TV, Hulu, Netflix, TV N-Screen TV,, TV, TV IPTV TV N-Screen TV, Needs TV *, (TEL)

45호_N스크린 추진과정과 주체별 서비스 전략 분석.hwp

1월16일자.hwp

210_01

6월1일자(2007).hwp

@371È£°í´ë±³À°11¿ùÃÖÁ¾

트렌드리포트 스포츠중계분야의신기술도입사례 : VR/AR 을중심으로 스포츠중계분야의신기술도입사례 : VR/AR을중심으로 요약문 스포츠중계는오랫동안 TV 방송영역의중요한콘텐츠로자리매김해왔다. 그런데최근 OTT의등장과같이콘텐츠유통채널들이늘어나면서, TV 스포츠중계시청자들이고

( )업계소식


( )전국네트워크

( )업계소식

( )업계소식(14.01월)

(JBE Vol. 23, No. 1, January 2018). (VR),. IT (Facebook) (Oculus) VR Gear IT [1].,.,,,,..,,.. ( ) 3,,..,,. [2].,,,.,,. HMD,. HMD,,. TV.....,,,,, 3 3,,

9월1일자.hwp

소규모 비즈니스를 위한 플레이북 여기서 다룰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1. YouTube 소개 2. YouTube에서 비즈니스를 위한 채널 만들기 3. 눈길을 끄는 동영상 만들기 4. 고객의 액션 유도하기 5. 비즈니스에 중요한 잠재고객에게 더 많이 도달하기

화해와나눔-여름호(본문)수정

화해와나눔-가을호(본문)

스포츠 R&D 소개 차례 스포츠 R&D 소개 2 지난 21일 폐막한 리우올림픽은 올림픽 역사상 처음으로 남미 대륙에서 개최되었습니다. 각 대륙에서 모인 수천 명의 선수가 참가하는 올림픽에서 보듯이 스포츠는 문화이며 산업 입니다. 최근 스포츠와 과학기술의 융합이 가속화되

pdf

Hallym Communication Policy Research Center 47 C/P/R/C/칼/럼 네트워크에 종속되는 문제가 있었지만, OTT는 네트 워크나 단말에 제한되지 않기 때문이다. 가입자의 입장에서는 더 이상 네트워크나 단말에 구속받지 않 고 콘텐츠의

Ⅰ. 서 론 2016년 초에 열린 ICT 관련 행사의 주요 테마는 가상현실(VR: Virtual Reality)이 었다. 2016년 1월 5~8일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열린 세계 최대 가전 전시회인 CES 에서는 오큘러스, 삼성전자, HTC, 소니 등이 가상현실 관련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소니 아크 CONTENTS + 소니에릭슨의 엑스페리아 아크(XPERIA arc)는 SK텔레콤 전용으로 4월에 출시됐다. vol 엑스페리아 아크는 안드로이드 진저브레드 OS 4.2인치 디스플레이 야간 촬영 카메 라 센서 등의 사양을 갖추고 있으며, 3월 24일 일본에서

!¾Ú³×¼öÁ¤26ÀÏ

10월 1일자 정책지.hwp

트렌드리포트 스포츠방송의가상현실 (VR) 도입사례와과제 스포츠방송의가상현실 (VR) 도입사례와과제 요약문 주요스포츠경기의가상현실 (VR) 중계방송이잇따르고있다. 전통적인방송채널부터 VR방송전문업체와주요 IT기업에이르기까지다양한배경의업체들이본격적인 VR 스포츠방송의가능성

, Analyst, , 2

hwp

HTML5* Web Development to the next level HTML5 ~= HTML + CSS + JS API

ÃÖÁ¾-ÆíÁý

불국사

글청봉3기 PDF용

?

2012 년파업돌아보기 2017년공영방송파업으로인한시청률변화를살펴보기전에 2012년파업에따른시청률변화를살펴보고자한다. 당시파업은 1월말부터 6월중순까지상당히장기간동안이루어졌음에도불구하고특별한성과를얻지못했다. 2012년파업은단순히시청자가원하는프로그램을시청하지못하는불편함을

wtu05_ÃÖÁ¾

Microsoft Word _1

µðÇÃÇ¥Áö±¤°í´Ü¸é

Layout 1

7월호_내지

10월1일자.hwp

대우증권인_표지수정

b77ùµåÆ÷Ä¿½º³»Áö/L265µš

<312E20C1BEC7D5C6ED2D B3E220C4DCC5D9C3F7BBEABEF720B1B9B3BB203130B4EB20C0FCB8C120B9D720C7D8BFDC2035B4EB20C0FCB8C12DC6EDC1FD2E687770>

미디어/통신서비스 Summary 유료방송은 미디어와 통신서비스의 하이브리드 산업 유료방송은 미디어 산업의 밸류체인에서 방송 서비스 제공과 콘텐츠 유통을 책임지는 역할을 한다. 통신서비스와 유사한 월간 구독료(월정액) 과금 모델을 갖고 있어 꾸준한 현금흐름을 기록한다.

일 ( ) (KOCCA ) (KOCCA ) KOCCA tel

NFL과 컴캐스트의 중계권 분쟁 서는 이번 분쟁의 개요를 살펴보고, 이 문제가 향후 유사한 유형의 분쟁이 발생했을 때 어떤 교훈을 줄 것인지 한번 검토해보고자 한다. 2. NFL 경기 중계 구도와 NFLN FCC가 해결해야 할 이 분쟁의 전후 사정을 살펴보기 전에 먼저

한류스토리 내지 허경회수정 인디파일(10.07).indd

Top News 2월 25일 출범하는 박근혜 행정부의 얼개가 모습을 드러냈습니다. 대통령직인수위원회는 정부 조직 개편은 국민행복시대를 열기 위한 경제 진흥과 국민 안전에, 청와대 개편은 책임총리제와 책임장관 제의 실현에 각각 초점을 맞췄다고 밝혔습니다. 대통령직인수위원

대우증권인-11표지최종

<C5EBB1C73432C8A32835BFF9C8A329B9AEC8ADBFCD20B1E2BCFAC0C720B8B8B3B25FC3D6C1BE2E687770>

Trend 및 HD 텔레비전 시장에 시사하는 점에 대해 논의하고자 한다. 1. 영국의 HDTV 현황 2004년 여름, 영국과 아일랜드의 최대 유료 텔레비전 서비스 회사인 BSkyB(British Sky Broadcasting, 이하 Sky)와 BBC가 HD 방송을 계획

ÀÌÀç¿ë Ãâ·Â

요 약 다음 달에 개최되는 월드컵을 비롯한 글로벌 스포츠 제전이 세계 소비자를 상대 로 한 기업의 마케팅 경연장이 되고 있다. 거센 경쟁 탓에 대회의 공식 후원자격 획득에 필요한 후원금이 천정부지로 치솟고 있다. 이렇게 글로벌 기업이 스포츠 마 케팅 활동에 총력을 경주

전파방송통신저널 에 단독중계에 전혀 무리가 없다는 것이다. 올림 픽보다 중계가 용이할 뿐 아니라 오히려 단독중계 가 시청자의 채널선택권을 보장한다고 주장한다. 양측은 모두 국민의 시청권의 문제임을 지적한 다. 공동중계를 하거나 단독중계를 함으로써 서로 보편적 시청권 또

Executive Summary 2017.,..,..,,.. 4 3, ,, ,000, 14 6, Criteo Shopper Story,,,,,, 2017 n= 9,

JTBC가 2012년 6월 8일 독점중계한 월드컵 아시아 최종예선 방송 장면 도 지상파 3사의 공동중계 복귀로 보편적 시청권도 획득한 것이 아니냐고 반론할 수도 있을 것이다. 스포츠 방송권의 가격 급등을 막고 국민이 무료 로 국민적 스포츠를 시청하게 하자는 취지의 보편

지난 10월 6일과 12일

C O N T E N T S 주류가 된 스크린에이저 5 1. 스크린에이저 가 시장을 바꾸고 있다! 5 2. TV Everywhere = TV Nowhere 6 3. Broadcast가 아닌 Narrowcast의 시대 7 4. 정글의 법칙이 지배할 N스크린 시장 8 매체

2월1일자.hwp

(연합뉴스) 마이더스

<4D F736F F D205B4354BDC9C3FEB8AEC6F7C6AE5D39C8A35F B3E C0AFB8C1B1E2BCFA20B5BFC7E2>

CLICK, FOCUS <표 1> 스마트TV와 기존TV의 구분 및 비교 구분 전통TV 케이블TV/IPTV 인터넷TV/웹TV 스마트TV 전달방식 방송전파 케이블/인터넷망 인터넷망 인터넷망 양방향 서비스 없음 부분적으로 있음 있음 있음 콘텐츠 지상파 방송사가 확보한 콘텐츠

2016년 트렌드 책목차를 활용한 시장 예측.numbers

30이지은.hwp

슬라이드 1

, Analyst, , Figure 1 ecall * PSAP (Public Safety Answering Points) : 응급 콜센터 개념 MSD (Minimum Set of Data) : 사고 시간, 장소, 운

Print

SAMJONG Insight 제19호


표지안 0731

미디어 및 엔터테인먼트 업계를 위한 Adobe Experience Manager Mobile

국내저작권기술소개 VR 스티칭기술과실감형콘텐츠 DRM 기술 기술분야 : 저작권침해예방기술 적용시장 : VR/AR 콘텐츠생산시장 기술개발의배경 지난 7월, 국내외에 40여개의가상현실 (Virtual Reality) 콘텐츠를공급하고있는퍼블리싱업체 1) 가유명가상현실테마파크

aT

CC hwp

?휚묵톿

UPMLOPEKAUWE.hwp

PDF

도서관문화 Vol.51 NO.9(2010.9) 가을은 독서의 계절?! 16

Special 신설 해외 법인 Relay Quiz 128 글_홍주의(홍보실) 두산의브랜드 에센스는 무엇일까요? 글로벌 두산 기치 아래 신흥시장 공략, 제2의 도약 나선다! 잇따라 법인 설립 -신흥 경제대국인 브라질 인도 중국에 -정보통신BU는 신설 미국법인 통해 글로벌

Hallym Communication Policy Research Center 63 C/P/R/C/ 칼 / 럼 광고정책 < 그림 1> 연도별방송사업매출액비중추이출처 : 방통위, 2015a 우리나라방송산업구조측면에서광고는방송사제작및운영을위한필수적인재원이다. 이는지상파방송

Overview 회사소개 어디서나 당신과 함께 꿈꾸고 나누고 이루어 가겠습니다. 는 국내 최고 수준의 콘텐츠 제작 노하우를 갖춘 과 방송 기술의 선두주자인 이 통합하여 출범하였습니다. 프로덕션 미디어텍 콘텐츠 제작 및 유통, 방송기술, IT 분야에서 최고의

<BFA9BAD02DB0A1BBF3B1A4B0ED28C0CCBCF6B9FC2920B3BBC1F62E706466>

NX1000_Ver1.1

8월-이윤희-1.indd

2월1일자.hwp


맨처음 목차요약 2+1~4

Windows Live Hotmail Custom Domains Korea

수출및수입액현황 (2016) 6억 1,284 만달러억 1 7,045 만달러 4억 4,240 만달러 2015 년대비 15.4 % 증가 2015 년대비 11.1 % 증가 2015 년대비 1.3 % 증가 수출액 수출입차액 수입액 지역별수출액 ( 비중 ) 일본 4,129만달러

<4D F736F F D205B4354BDC9C3FEB8AEC6F7C6AE5D3131C8A35FC5ACB6F3BFECB5E520C4C4C7BBC6C320B1E2BCFA20B5BFC7E2>

5 AI 를활용한콘텐츠및 이용자반응분석 1. 들어가며 2. AI를활용한콘텐츠및이용자반응분석 2.1. 콘텐츠분석 : Player Spotlight 2.2. 이용자반응분석 : Twitter Sentiment Analysis 3. 마치며 50 51

CMS-내지(서진이)

Transcription:

Korea Communications Agency 2018 KCA Media Issue & Trend 01 3 트렌드리포트 해외주요방송사들의가상현실 (VR) 콘텐츠제작사례 1. 들어가며 2. 해외방송사들의가상현실콘텐츠제작사례 2.1. BBC 2.2. ABC 2.3. NBC 3. 시사점 28

트렌드리포트 해외주요방송사들의가상현실 (VR) 콘텐츠제작사례 해외주요방송사들의가상현실 (VR) 콘텐츠제작사례 요약문 BBC, ABC, NBC 등해외주요방송사들의가상현실콘텐츠제작사례가활발하게전개되고있다. 특히애니메이션, 뉴스, 스포츠중계등의영역에서가상현실콘텐츠제작사례가눈에띄게포착된다. 하지만일각에서는대중화속도가느리다는점을들어가상현실이 3D TV와같은역사를밟게될것이라진단하는중이다. 1. 들어가며 방송업계에서도가상현실은중요한이슈중하나다. 일례로, 매년 4월프랑스칸에서열리는세계최대의방송영상콘텐츠마켓 MIPTV 에서는올해메인컨퍼런스프로그램으로가상현실패널토론 1 을진행하였다. 또한, 지난 2017년행사에서부터는 Immersive Content Leadership Summit 이라는명칭아래세계각지의미디어그룹과콘텐츠제작업체, 헤드셋벤더관계자들을한자리에모아미디어와가상현실의결합에대한논의를개진해오고있다. 가상현실이제공하는 몰입감 은기존 TV 와비교하여확실한차별점이될뿐만아니라, 향후방송 산업의판도를바꿀중요변수로평가받고있다. 하지만가상현실의대중화속도가당초업계의 1) 해당패널토론의정식명칭은 True VR: Gearing up for an Interactive Watching Experience 이다.

예상보다느리다는우려도부각되고있다. 대중화속도가미진한배경에는역시 콘텐츠수급 문제가지적된다. 소비자입장에서는아직즐길만한콘텐츠가부족하기때문에가상현실에대한관심이적을수밖에없다는것이다. 일각에서가상현실이 3D TV처럼잠시주목받다가이내사라질것이라관측하는이유이기도하다. 하지만당분간방송사의가상현실실험은계속진행될것으로보인다. 무엇보다가상현실이 TV 방송분야로의침투에성공할경우를미리대비해야하기때문이다. 2. 해외방송사의가상현실콘텐츠제작사례 2.1. BBC 영국 BBC는가상현실콘텐츠제작과관련해가장왕성한활동을보여주는방송사중하나다. 2017년 9월, 자사연구개발부서인 BBC R&D 산하에 BBC Reality Labs 라는명칭의별도조직을신설했다는점만봐도 BBC가이분야에대해얼마나많은관심이있는지를알수있다. BBC Reality Labs 신설이전에도 BBC는다수의가상현실콘텐츠를제작및발표해왔으며영화제나전시회를통해이를대중에공개해왔다. 2016년 6월셰필드국제다큐멘터리영화제 (Sheffield Doc/Fest) 2 를통해발표된애니메이션 <We Wait VR> 이그대표적인예다. 영국의유명애니메이션스튜디오 Aardman 3 과의협력을통해제작된이애니메이션은작은보트를타고지중해를표류하는시리아난민가족의이야기를다룬다. 특히동애니메이션의전반적인스토리는 BBC News의실제취재내용을바탕으로하고있는것으로전해진다. 즉, 시청자는 <We 2) 1994 년시작하여매년영국셰필드에서개최되는국제영화제겸마켓이다. 3) 세계적으로인기를끈클레이애니메이션 <Wallace and Gromit> 시리즈를제작했다. KCA Monthly Trends _ Media Issue & Trend 30 31

트렌드리포트 해외주요방송사들의가상현실 (VR) 콘텐츠제작사례 그림 1 가상현실애니메이션 <We Wait VR> 출처 : BBC 웹사이트 (2018.7 기준 ) Wait VR> 을통해시리아난민의시점에서표류상황을실감나게체험할수있는것이다. <We Wait VR> 은영화제이후 VR 콘텐츠유통플랫폼인 Oculus Store 를통해누구나무료다운로드 받을수있도록조치됐다. <We Wait VR> 이후에도 BBC는가상현실애니메이션이나 360도영상다큐멘터리를꾸준히발표했다. 그중에서도다큐멘터리 <Crossing the Sky: Trek to School through the Himalayas> 는 360도영상을통해히말라야산맥인근의작은마을에사는두소녀의험난한등굣길을실감나게보여준작품으로많은이들의주목을받은바있다. 스포츠중계분야에서도 BBC의가상현실실험이전개되고있다. BBC는 2018년러시아월드컵과관련해 <BBC Sport VR FIFA World Cup Russia 2018> 라는명칭의앱을발표했다. 해당앱은가상현실로구축된환경속에서월드컵중계를관람할수있는게특징이다. 가상현실을통해여러대의텔레비전이설치된거실을구현하고, 시청자가그거실에서월드컵경기중계를관람할수있도록조치했다. 쉽게말해가상현실헤드셋 1대만있으면초대형스크린으로경기를관람하는체험을할수있는것이다. 스크린근처에구현된커피테이블모형의오브젝트에서는경기의통계를확인할수있는기능도제공된다.

특기할만한사실은 BBC가가상현실월드컵중계를통해나름유의미한성과를거두었다는점이다. BBC는 <BBC Sport VR FIFA World Cup Russia 2018> 앱이 2018년 7월 2일을기준으로 32만 5,000건의다운로드횟수를기록했다고밝혔다. 그간의연혁에비추어봤을때 BBC 가가상현실콘텐츠와관련하여구체적수치를언급한것은매우드문일이라할수있다. 이에대해영국의방송산업전문매체 Broadcast Now는 가상현실이아직초창기기술이라는점을고려하면, 유의미한수치 라고평가했다. 그림 2 BBC 의가상현실활용월드컵중계예시 출처 : BBC 웹사이트 (2018.7 기준 ) 그림 3 가상현실게임 <BBC Earth: Life in VR> 출처 : BBC 웹사이트 (2018.7 기준 ) KCA Monthly Trends _ Media Issue & Trend 32 33

트렌드리포트 해외주요방송사들의가상현실 (VR) 콘텐츠제작사례 한편, BBC 는가상현실게임콘텐츠를공개하기도했다. 2018 년 2 월에발표된 <BBC Earth: Life in VR> 은 Google Daydream 4 플랫폼을통해제공되는게임으로 CG 로구성된해양생태계를 수달캐릭터와함께탐사하는경험을제공한다. 2.2. ABC 미국방송사 ABC는 360도뉴스영상에깊은관심을두고있다. 비교적이른시점인 2015년부터 360도영상전문스튜디오 Jaunt VR과파트너십을맺고뉴스를제작해왔다. ABC가가장먼저공개한 360도뉴스영상은시리아의수도다마스커스에소재한유물과유적을주제로한것이다. 당시 ABC News측은이슬람무장단체 ISIS에의해다마스커스의유적들이파괴되는상황을시청자들에게생생하게전달하고자 360도영상을이용했다고설명한바있다. 그림 4 북한평양의모습을촬영한 360 도영상 출처 : ABC News (2017.12) 4) Google 의가상현실콘텐츠유통플랫폼이다.

그림 5 <Dancing with the Stars> 홍보를위한 360 도영상 출처 : VR Focus (2016.4) 다마스커스뉴스와마찬가지로 ABC는지속적으로미국시청자들이쉽게접근할수없는지역과장소를주제로선택하여 360도뉴스영상을제작하고있다. 예컨대, 2016년 3월에는대지진이후네팔카트만두의모습을담은 360도뉴스영상을공개하였고, 2017년 12월에는북한평양을담은영상도공개하였다. 한편, 해당뉴스는 ABC의뉴스웹사이트 (abcnews.com/vr) 와 Jaunt VR이출시한모바일앱을통해누구나이용할수있다. 뉴스외적으로는인기방송프로그램의홍보를위해 360도영상을활용하고있다. 일례로 ABC는자사의인기예능프로그램 <Dancing with the Stars> 의홍보차원으로출연진의합동안무공연을 360도영상으로제공한바있다. 해당영상은 Facebook과 YouTube를통해공개되어시청자들의이목을집중시켰다. 인기드라마프로그램인 <Nashville> 역시 360도영상을통한홍보로화제가됐다. 2.3.NBC NBC 에서는스포츠중계영역에가상현실을접목하려는시도가활발히전개되고있다. NBC 가처 음 360 도영상을스포츠중계에이용한것은 2016 년브라질리우올림픽에서였다. 당시 NBC 측 KCA Monthly Trends _ Media Issue & Trend 34 35

트렌드리포트 해외주요방송사들의가상현실 (VR) 콘텐츠제작사례 은미국에서의중계를독점적으로확보 5 하고있는올림픽개막식과경기들을 360 도영상으로녹 화중계하였다. NBC 가 360 도영상으로중계한경기의분량은대략 100 시간에해당한것으로전 해진다. NBC는 2018년 2월에개최된평창동계올림픽에서도 360도영상을활용한중계를제공했다. 특히평창동계올림픽에서부터는 실시간 360도영상중계를지원하여눈길을끌었다. 중계는 NBC Sports VR이라는명칭의앱을통해제공되었으며, 그분량은약 50시간수준이었다. 이를통해리우올림픽보다진전된 360도중계기술력을확보했음을드러낸셈이다. 그림 6 NBC 의평창올림픽 360 도영상생중계 출처 : Engadget (2018.2) 5) NBC 를소유한 Comcast 는 2032 년까지개최되는모든올림픽경기에대한미국내중계권을독점소유중이다.

그림 7 360 도영상으로제작된 <Vanderpump Rules> 출처 : TechCrunch (2018.4) 하지만일각에서는가상현실또는 360도영상이스포츠중계분야에서큰위력을발휘하긴어렵다고보고있다. 가장큰이유는가상현실헤드셋이스포츠중계에대한전통적인관람문화를반영하기어렵기때문이다. 이와관련하여방송산업전문매체 IBC는시청자들이스포츠중계를관람할때주로지인과함께하는경우가많음을지적했다. 하나의스크린을두고여러사람과모여앉아경기를시청하는것이스포츠중계의묘미인데, 1인용으로설계된가상현실헤드셋은그특성상기존의시청경험을승계할수없다는것이다. 한편, NBC는 2018년 4월자사의인기예능프로그램에 360도영상을적용하기시작했다. 이와관련해서는 Google과파트너십을체결했다. 파트너십의골자는 NBC가 Google의 360 도영상편집플랫폼인 JUMP를이용하여 <SNL>, <Vanderpump Rules>, <Wire> 등자사의인기방송프로그램을제작하는것에있다. 이와관련하여, IT 전문매체 TechCrunch 는 360도영상으로제작된인기프로그램을통해 NBC와 Google이새로운광고를판매할기회를찾을수있을것이라논평했다. KCA Monthly Trends _ Media Issue & Trend 36 37

트렌드리포트 해외주요방송사들의가상현실 (VR) 콘텐츠제작사례 3. 시사점 성과측면에서방송사들은아직가상현실에대한확실한모범답안을찾지못한것으로보인다. 방송사들이다양한형태의가상현실콘텐츠를실험적으로제작중인것은그에대한증거다. 가상현실올림픽중계를유료회원들에한해제공한 NBC가올림픽종료후이에대한구체적성과나수치를밝히지않았던것도이러한맥락에서풀이해볼수있다. 만약 NBC가유의미한성과를거뒀다면가상현실중계에대한시청률이나시청시간등의수치가공개되었을것이라는게업계의중론이다. 가상현실방송에대한회의적인시각을강화하는사례는또있다. 바로 Nokia의 OZO VR 카메라다. Nokia는일찌감치가상현실방송과영화의가능성을높게평가하며지난 2015년 11월, 360 도영상촬영전문카메라 OZO VR을발표했다. 당시로서는상당히선제적인움직임으로 Nokia 는금세이분야의선두주자가됐다. 그러나불과 2년만인 2017년 10월, Nokia는 OZO VR 카메라에대한개발중단을선언하고, 관련일자리 310개를없앨것이라발표했다. 이에일각에서는 Nokia가가상현실방송산업에상당한거품이있음을비로소깨달은것이라평가중이다. 문제는그이후다. 앞으로 OZO VR과같은사례가추가적으로발생할경우, 방송과가상현실융합에대한업계의움직임은더욱위축될것으로예상된다. 특히방송계는이미 3D TV라는신기술의등장과정에서큰실망을한차례겪은바있다. 따라서 OZO VR의개발중단을상쇄할만한긍정적인사례가방송업계에서조속히등장하지않으면, 가상현실이결국 3D TV의전철을밟게될것이라는여론은더욱팽창할수밖에없다. 하지만이같은논란속에서도방송사가가상현실콘텐츠에관심을기울여야하는이유는명백하다. 가상현실이방송계에침투할가능성은여전히존재하기때문이다. 만약가상현실이성공적으로방송계에침투하면, 방송사들은새로운경쟁자와마주하게된다. 이는이미인터넷스트리밍기술로무장한 OTT 진영의침투로인해증명된바다. 특히현재가상현실분야에서주도권을가지고있는 Facebook, Google 등은최근인터넷 TV사업에공을들이고있다. 가상현실방송이대중화에성공하게되면결국방송사들은그주도권다툼을 Facebook이나 Google을상대로펼쳐야한다는의미다. 이러한점에서방송사의가상현실콘텐츠제작사례는더욱장기적인안목을바탕으로하여방통융합시대에대한대응차원에서검토되어야할것이다.

Reference 1. Broadcast Now, BBC World Cup VR app downloaded 325K times, 2018.7.2 2. Engadget, If NBC can t improve its VR Olympics coverage, it should just stop, 2018.2.20 3. IBC, Has VR scored at the World Cup?, 2018.6.27 4. Silicon Angle, Report: Virtual reality market is growing but it s still limited by sparse content, 2017.3.28 5. Stuff, App of the week: BBC Sport VR - FIFA World Cup review, 2018.6.25 6. TechCrunch, Google teams with NBC to build VR content for its TV shows, 2018.5.1 7. VR Foucus, ABC Launches Dancing With The Stars VR Experience, 2016.5.4 8. VR Scout, ABC News and Jaunt Launch VR Experience, 2015.9.16 9. BBC 홈페이지 https://www.bbc.co.uk/virtualreality 10. ABC News 웹사이트 ABCNews.com/VR KCA Monthly Trends _ Media Issue & Trend 38 3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