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지금, 만나러갑니다 > 스토리텔링전환전략연구 박기수 ( 한양대문화콘텐츠학과교수 ) 목차 1. 스토리텔링전환 (adaptation) 전략의의의 2. < 지금, 만나러갑니다 > 스토리텔링전환전략 1) 세가지상투적모티브의전략적교직 2) 감성적미시콘텐츠를활용한향유의극대화 3) 준아이 ( じゅん-あい ) 물의상호텍스트적활용 3. 전망과과제 < 국문초록 > 문화콘텐츠스토리텔링에대한관심은최근매우세분화되고구체적인양상으로드러나고있다. 보다생산적이고실천적인결과를얻기위하여스토리텔링에대한논의는스토리텔링전환 (adaptation) 과구현전략으로수렴되고있다. 본고에서는스토리텔링전환전략에주목하여, 대표적인성공사례로꼽히는 < 지금만나러갑니다 > 스토리텔링전환전략을탐구하기위한것이다. 소설 지금만나러갑니다 는거점콘텐츠화가용이한감성적인세마디의에피소드가효과적으로구현된서사구조와다수의미시콘텐츠를확보하고있으며, 준아이 ( じゅん-あい ) 물적특성을통하여효과적으로대중성을획득한텍스트이다. 이러한원천콘텐츠의특성을영상으로극대화하면서감성적측면을더욱확대한것이영화 < 지금만나러갑니다 > 이다. 특히, 1) 6주라는시간적제한과죽은자가어떻게돌아왔을까하는미스터리적구조그리고첫사랑의러브스토리를효과적으로구조화하기위하여시간구조를탄력적으로재구성하고있다는점, 2) 죽은자가돌아온다는비사실성을극복하기위해감성적인코드를강화했다는점, 3) 준아이 ( じゅん-あい ) 물의상호텍스트적개입을통하여향유를극대화하고있다는점도이텍스트에서주목할만한점이다. 주제어 : 스토리텔링, 전환, 원천콘텐츠 / 거점콘텐츠, 미시콘텐츠 / 거시콘텐츠, < 지금만나러갑니다 >, 순애물 ( 純愛物 ), 3막구조 1. 스토리텔링전환 (adaptation) 전략의의의 문화콘텐츠스토리텔링에대한관심은최근매우세분화되고구체적인양상으로드러나고 있다. 문화콘텐츠는사회적수요와기대에도불구하고세계적으로두루통용되는보편적인
용어는아니며, 그각각의실체는확인할수있지만조형적이며생성적인현재진행형정의 와범주의자기증식으로인하여개념적으로는매우모호한상태다. ( 박기수, 2007B, 191) 이와같은개념적혼란으로인하여문화콘텐츠에대한논의는지극히포괄적인차원에서전 개되어온것이사실이다. 생산적인논의결과에대한사회적수요는최근문화콘텐츠를둘 러싼담론들의구체성을요구하게되었고, 그결과가논의의세분화로나타나게된것이다. 또한문화콘텐츠의변별적특성 1) 을고려할때, 그것에대한논의는장르별변별성, 구현매 체의특성, 분야의전문성에대한세분화된관점과그것이통합적으로구현된양상에대한 정치한논의 2) 가필요하기때문이다. 논자는생산적인문화콘텐츠스토리텔링전략을수립하기위해서는기존서사장르와뚜 렷한변별성을확보해야만하며, 그것은문화콘텐츠의변별성과밀접한상관을갖고있기때 문에 1) 스토리텔링을통한향유의활성화전략, 2) 문화콘텐츠의한요소로서의스토리텔 링의정체성에대한분명한인식, 3) 문화콘텐츠개별장르의스토리텔링전략에대한세분 화와변별성확보, 4) 문화콘텐츠기획 생산 유통의전반적인과정안에서스토리텔링의역 할등에대한실천적이고생산적인접근 ( 박기수, 2007A, 11) 을요구한바있다. 이와같은 맥락에서논자 (2007A) 는 스토리텔링의다양한부면을효과적으로반영하고전략적으로접 근하기위해서는논의의세분화가필수적 이라고전제하고, 문화콘텐츠스토리텔링에대한 논의를 1) 스토리텔링원천소스개발, 2) 콘텐츠스토리텔링전환 (adaptation) 전략, 3) 콘 텐츠스토리텔링전략, 4) 문화콘텐츠스토리텔링리터러시 (literacy) 로세분화한바있다. 3) 본고에서는논의의목적에따라서스토리텔링전환만을상론할것이다. 볼프강가스트 (1999, 126) 는전환 (adaptation) 을크로이처의정의에기대어 책으로된 허구적텍스트를극장이나텔레비전에서상영할수있도록영화화 하는것이며, 여기서 영 화화 란전혀다른기호체계로의전이를포괄하는것이라고규정한바있다. 전환은기존에 는각색이라는말로사용되어왔다. 각색은 원안 (Original) 을한매체에서다른매체로전 환시키는작업 ( 시드필드, 1998, 170) 을총칭하는말로 연극, 소설, 자서전등기존의여 타장르로발표된작품을영화로만들기위해서재창작하는일 ( 이승구외, 1990, 16) 을의 미한다. 각색과전환이큰의미상의차이가없음에도불구하고여기서굳이구분하는것은 각색이원전에서개작으로의일방성과일회성이강조되며, 원전의예술적가치에비해개작 의대중성이강조되는용어인데반해전환은원전과개작사이의독립적이고등가적인상호 1) 문화콘텐츠의변별적특성을논자 (2006B, 11-18) 는 1) 문화콘텐츠는문화와콘텐츠의특성을동시적으로구현되어야만그가치를극대화할수있다는점, 2) 문화콘텐츠분야가매우광범위하다는점, 3) 문화콘텐츠는 One Source Multi Use 를통해부가가치생산을극대화한다는점, 4) 문화콘텐츠는반드시유기적인산학협력을통하여연구성과를보장받을수있다는점, 5) 문화콘텐츠의양적 / 질적수준을확보하기위해서는반드시규모의경제 (economy of scale) 를구축해야한다는점을지적한바있다. 2) 만화, 영화, 애니메이션, 음반, 캐릭터, 게임, 드라마, 공연, 뮤지컬등의장르와웹, 모바일, TV, DVD, CD, DMB 등과같은매체그리고기획, 시나리오, 창작기술, 비즈니스 마케팅등의분야를고려할때, 문화콘텐츠가포괄해야하는영역이얼마나광범위한지알수있다. 더구나이것들이교차적으로조합하여만들어내는경우의수까지따진다면통합적인접근이필요한문화콘텐츠에서정작그러한접근은지극히어렵게된다. ( 박기수, 2006B, 14) 3) 여기제시된네가지접근법에대한상론은박기수 (2007A) 를참고하라.
변환에비중을두고있고 4), 아울러 One Source Multi Use 가전략적으로선택되는문화콘 텐츠스토리텔링에보다적합한용어판단되기때문이다. 그렇다면이렇게문화콘텐츠스토리텔링전환이중요하게대두되는이유 5) 는무엇인가? 표면적인이유는스토리텔링전환을통해다수의성공작들이등장 6) 했고이것을벤치마킹 하여또다른시도들이계속되고있다는데에서찾을수있다. 이러한표면적이이유외에 보다심층적인이유는뉴미디어의증가로인하여채널이다수확보됨으로써스토리텔링소 재의수요가증가했기때문이다. 이러한현상은문학원작을활용하여양질의소재를확보 하고이미예술적가치를확보하고있던문학원작의후광을기대했던초기영화의경우에 서부터지속되어온현상이다. 근래에는소재고갈과소재발굴의어려움을극복하려는동기 외에도향유자들이이미학습한바있는익숙한서사구조를뉴미디어콘텐츠에서적극활 용함으로써스토리텔링을안정적으로정착시키는또다른동기를가지고있다. 하지만무엇 보다스토리텔링전환의중요성이강조되는것은대중적인지지를이미확보한원천콘텐 츠 7) 를활용하여제작의위험부담을줄이려는 risk hedge 전략때문이다. 신화, 전설, 민담과 같이누대에걸쳐서대중성을검증받은소재들이나작품성과대중성을검증한소설, 희곡 등의문학작품또는만화등은저렴한비용으로향유자들의향유취향, 향유구조, 향유 패턴등을파악하고대중적지지를확인할수있기때문에오리지널스토리텔링에비해서 상대적으로제작의위험부담을줄일수있다. 이와같은스토리텔링전환의양적인증가와 전략적수요에의하여그것을성공적으로수행할수있는전환전략의필요성을증대시켰 다. 본고에서는다양한장르별스토리텔링전환중에서문학에서영화로전환된것을선택적 으로주목하여고찰할것이다. 그것은문학과영화가 1) 서사성 narrativity 이라는공분모를 4) 볼프강가스트 (1999, 127) 는 원전과개작중어느것이더가치있는가에대한판단은오직개별적인작품의질의문제 라고주장함으로써전환이원전과개작사이의독립적이고등가적인상호변환임을분명히하였다. 5) 동어반복이라는위험을무릅쓰고원론적으로말하자면스토리텔링자체가문화콘텐츠의근간이기때문이다. 문화콘텐츠스토리텔링의중요성 ( 박기수, 2007A, 6) 은크게 A) 문화콘텐츠스토리텔링은향유과정에서텍스트와의소통을실현하는기본적인회로라는점, B) 문화콘텐츠를통한경제적수익실현과정에서수직적 / 수평적 One Source Multi Use 를활성화시킬수있는중심매개라는점, C) 텍스트의완성도와대중적소구를결정짓는중추적인역할을한다는점으로나누어볼수있다. 이러한이유로, 양질의문화콘텐츠를생산하기위하여투자되는자본의양이점점증가될수록스토리텔링의중요성은점점강화될수밖에없으며, 더구나그것의구현에중추를이루는전환전략은더욱강조될수밖에없는것이다. 6) 문학작품을원전으로하는 < 반지의제왕 >, < 해리포터 >, < 나니아연대기 >, < 황금나침판 >, < 베어울프 > 등의텍스트와만화를원작으로하는 < 스파이더맨 >, < 엑스맨 >, < 씬시티 >, <300>, < 아이언맨 > 등의텍스트와같은외화대작들은물론국내에서도전환의시도는지속적으로전개되고있다. 희곡을원작으로했던 < 살인의추억 >, < 왕의남자 >, < 박수칠때떠나라 >, < 웰컴투동막골 > 등과만화를원작으로했던 < 식객 >, < 타짜 >, < 미녀는괴로워 >, 소설을원작으로한 < 공동경비구역 JS A>, < 밀애 >, < 서편제 >, < 스캔들 >, < 주홍글씨 >, < 우리들의행복한시간 > 등이있다. 7) 원천콘텐츠는독립된콘텐츠로서대중성을검증받아이미브랜드가치를확보한콘텐츠를말하는데, 수직적 Multi Use 를활성화시킬수있는요소들을콘텐츠내부에포함하고있어야만한다. 일반적으로원천콘텐츠로서활용되는만화, 소설, 신화등의경우에서확인할수있듯이상대적으로적은비용으로대중성검증이가능한것들로서그자체만으로도독립적인콘텐츠로서의완성도를확보하고있어야만한다.( 박기수, 2007A, 16)
지니고있지만독립적인장르이고, 2) 예술과대중문화의결합으로문화적가치와재화적가치의상생적결합이라는문화콘텐츠의특성반영이용이하고, 3) 문학의유구한역사로인하여향후활용할수있는양질의소스가풍부하며, 4) 오랫동안지속적으로시도됨으로써사례가많아선행연구성과를참고할수있기때문이다. 본고에서는논의의구체성을확보하기위하여논의대상을 < 지금, 만나러갑니다 >( いま 會いにゆきます ) 로한정한다. 이치카와다쿠지원작소설이도이노부히코감독의영화로성공적으로전환된사례에주목하고, 영화텍스트를중심으로전환의사례를분석해볼것이다. 이작품을논의의대상으로선정하는것은 116만부 (2005년기준 ) 이상판매된베스트셀러소설을원작으로영화화되어 400만명이상의관객을동원하고 48억엔의수익을올렸고, 삽입곡 < 꽃 > 이실린오렌지레인지의앨범은 200만장이상팔린흥행작이며, 동시에원작과영화의흥행에힘입어드라마로도제작되어 TBS에서방영되었고만화로도만들어져큰인기를끈작품이기때문이다. 본고에서는이작품의전환전략을 1) 세가지상투적모티브의전략적교직, 2) 감성적미시콘텐츠를활용한향유의극대화, 3) 준아이 ( じゅん-あい ) 물의상호텍스트적활용을통한향유의극대화로크게나누어살펴볼것이다. 이것들은원작소설의서사적특장을거점콘텐츠화하는과정에서강화하고영상콘텐츠에적합하도록서사의탄력적인조정의결과임을규명할것이다. 이러한과정을통해서효과적인스토리텔링전환전략 8) 을살펴보는것은물론이다. 2. < 지금, 만나러갑니다 > 스토리텔링전환전략 스토리텔링전환유형을각색양식의구분에기대어살펴보면네가지견해로수렴된다. 루이스자네티 (2003, 399-400) 는원전의자료들을얼마나충실하게반영했느냐에따라서대략적 (loose) 각색, 충실한 (faithful) 각색, 축자적 (literal) 각색으로나누었다. 더들리앤드류 (1998, 145-149) 는영화와원작텍스트사이에서가능한관계양식을기준으로차용 (bo rrowing), 교차 (intersection), 변형 (transformation) 으로나누었다. 볼프강가스트 (1999, 13 3-139) 는문학작품을원자재로보는전환, 도해로서의전환, 변형으로서의전환으로분류했다. 박기수 (2006A, 194) 는원작의변형정도에따라서원작그대로, 부분개작, 전면개작, spi n-off로분류하면서도각각전환의전략포인트를설정하였다. 이상에서살펴본전환유형에대한주장들은원작에대한충실도, 원작과의관계, 원작의변형정도등을기준으로하고있다. 하지만문화콘텐츠스토리텔링전환전략은원작에대한충실성이나원작과의관 8) 콘텐츠스토리텔링전환전략에서가장중요한것은향유자들이전환전후의콘텐츠로부터동일한정체성을확보할수있어야하며, 동시에두콘텐츠가독립적인스토리텔링을구현함으로써그개별성을인지할수있어야한다는점이다. 이말은두콘텐츠가동일한정체성을지향하면서도장르별변별성, 구현매체, 향유자, 향유패턴등을통합적으로반영한독립성을스토리텔링을통해서확보해야한다는의미다. ( 박기수, 2007A, 17-18)
계보다는전환의효과나전략적유효성을중심으로접근해야만한다. 앞에서언급한바와같이스토리텔링전환의중요성이강조되는것도바로그러한전략적유효성을극대화하기위한것이기때문이다. 따라서논의의대상이되는 < 지금, 만나러갑니다 > 의전환전략에대한접근은원작에대한충실성여부나원작과의관계보다는각각의스토리텔링이텍스트안에서성취하고있는바를찾고그것의전환과정이전략적으로유효했는지스토리텔링의관점에서이루어질것이다. 1) 세가지상투적모티브의전략적교직 < 지금, 만나러갑니다 > 는세가지익숙한이야기를전략적으로교직시킴으로써극적구조와극적긴장을만들어내는서사전략을구사하고있다. 먼저세가지익숙한이야기를살펴보면, 1 6주간돌아온연인 / 엄마 ( 미오 ), 2 죽은미오는어떻게돌아왔는가하는미스터리, 3 첫사랑의러브스토리 9) 가그것이다. 먼저, 이작품의하이콘셉트 (high concept) 인 1 6주간돌아온연인 / 엄마 ( 미오 ) 는시간제한을두어긴장을극대화시키는서사전략으로자주활용되고있다. 애니메이션 < 미녀와야수 > 에서는마녀가준장미꽃이다떨어지기전에라는시간제한이주어져있으며, <48시간 >, < 아드레날린 24>, < 세븐데이즈 > 등은아예그러한시간제한을제목으로활용할정도로전체서사를지배하는극적조건으로자주활용되는것이다. 이작품에는 6주라는시간제한말고도, 매년배달되는생일케이크는 18살이될때까지라고제한되어있고, 미오는자신이사랑하는사람과행복하게살다가죽을나이로 28살을알고있다는점도매우흥미롭다. 18살은그시간자체로의미가있다기보다는죽은엄마에게서배달되어오는생일케이크또는죽기전에미래로보내는생일케이크라는감성적인코드를강화하는기능을한다. 28살역시, 미오자신이죽을시간을미리알고있었다는사실이 115분의전체서사중에서 114분에드러남으로써그것을인지했을때의미오와타쿠미의감정에향유자의몰입을용이하게하는기능을하는것이다. 6주라는시간적제한은이작품의전체서사를지배하는핵심적인서사적제한이되는것이다. 6주라는시간제한이전체서사를지배한다면 18 살과 28살은시간제한이라기보다는감성의소구와몰입을강화시키는극적요소로파악하는것이옳다. 두번째, 2 죽은미오가어떻게돌아왔는가의미스터리 는돌아온연인모티브와미스터리가결합한결과다. < 마틴기어의귀향 >, < 마농의샘 >, < 겨울연가 > 등이돌아온연인모티브와미스터리가결합하여극적긴장을강화한예이다. < 지금, 만나러갑니다 > 는이러한작품들과유사한모티브를지녔지만그것들과는다르게돌아올것이미리예견되었었기때문에어떻게돌아왔는가에관심이집중될수밖에없는구조다. 더구나죽은미오가돌아오는것이기때문에개연성을확보하기위한방법으로어떻게돌아왔는가의미스터리를활용하고있다. 세번째, 3 미오와타쿠미의러브스토리 도숱하게반복된첫사랑의이야기수준을넘 9) 여기서언급된원문자 (1, 2, 3) 는아래서문맥에따라서기호로만표기할것이다.
지않는다. 첫사랑의애틋한이야기들은굳이 < 러브레터 >, < 세상의중심에서사랑을외치다 > 등의예를들지않더라도수많은영화의소재로활용되어왔다. 이작품이그것들과변별되는점은죽을줄알면서도자신의사랑을지키는미오의이야기와둘의러브스토리를각각의관점에서진술하는방식을채택하고있다는점이다. 물론이러한방식도 < 라쇼몽 >, < 오! 수정 >, < 영웅 >, < 유주얼서스펙트 > 등에서이미보아왔던익숙한방식이다. 이와같은세가지익숙한요소의상투성은소설원작이이미가지고있던요소들이며, 이것을영화가전환과정에서대부분창조적으로수용한결과이다. 그러나분명한것은소설에서영화로, 문자언어에서의사 ( 擬似 ) 구술언어로, 문자텍스트에서멀티텍스트로전환하는과정에서서사의압축과확장을위한취사선택이이루어졌다는점이다. 전환과정에서취사선택한내용을단순하게대비하는것은전환전략을규명하는데별도움이되지못한다. 10) 그보다는오히려이세가지익숙하고지극히상투적인이야기들이어떻게하나의극적구조로통합하여참신한텍스트로재구성해서향유를활성화시키느냐가중요하다. 이세가지이야기들이익숙하다는것은이와유사한선행체험을통해학습한바있음을의미한다. 향유자들은익숙한것을매우선호하는보수적인향유패턴 11) 을가지고있다. 예술가들은서로다른관람객들이각기다른경험을하게될것이라는가정하에작품을만드는반면, 엔터테인먼트의생산자들은관객들이특별한상황을공동으로경험하도록할뿐만아니라관객들이비슷한경험을했다는것을보증하기위해그들에게친숙한말, 이미지, 심볼, 테크닉, 스토리를사용한다. 이처럼과거에반응이좋았던, 예측가능한요소들의조합을추구하는 하이콘셉트 의전략은불특정다수의관객을상대로하는엔터테인먼트자체의본성과그맥락을같이한다. 엔터테인먼트는낯설고불투명한미래대신확인되고안전한과거에기반을두고있으며놀라운경험대신친숙한재미를선사하는데더익숙하다.( 김희경, 2005, 36) 원작소설에비해영화는시간적제약이강하기때문에보수적인향유패턴을전제로한 치밀한서사전개과정을요구한다. 원작소설에서는이와같은익숙하고상투적인이야기 를타쿠미의 1 인칭시점으로감각적인언어를경쾌하게사용하며소소한일상의부분을감 성적으로세세하게그려냄으로써죽은자의일시적귀환이라는개연성이떨어지는부분을 상쇄하려고시도했다. 동시에앞에서언급한세가지익숙한이야기의상투성을죽은자가 6 주간돌아온다는하이콘셉트를강화하여종속시킴으로써역설적으로극복하고있다. 즉, 10) 소설에서미오가타쿠미에게전화를거는데영화에서는타쿠미가미오에게전화를건다든가, 그들의첫데이트가소설에서는여름이었는데영화에서는겨울이었다라는사소한것에서부터, 농부르가의사선생님으로바뀌었다든가, 타쿠미의집이아파트 2 층에서전원의단독주택으로바뀌었다든가, 영화에임의로첨가된육상대회에서미오의에피소드나해바라기밭씬등과같이영화의극적특성을극대화하기위해삽입된것에이르기까지그것을단순비교하는것보다는장르변환에따른변화의원인을규명하고그것의효과에대해서평가하는것이보다생산적일것이다. 11) 영화는 100-120 분내외의시간동안극적갈등을제시하고해결해야한다는측면에서 3 막구조와같은전형적인틀에서벗어나기가어렵다. 향유자는이미선행체험을통해서이와같은극적구조와시간조절에은연중에노출되고학습하게됨으로써그것으로부터벗어난구조들에대해서는쉽게몰입하지못하는경향을드러낸다. 이러한구조에서벗어난것들은강력한시청각적인효과나스펙터클등으로그것을상쇄시킴으로써낯설게느껴지는부분을의식하지못하고몰입할수있도록돕는것이일반적인경향이다. 디즈니애니메이션의경우전통적인서사구조에서벗어나뮤지컬적인요소나스펙터클을강화하여즐거움을극대화하는전략을사용하는것이대표적인예라고할수있다.
죽은자가 6 주간돌아온다는동화적인설정이매우압도적이기때문에다른것들의상투성 은소소한일상속에서감성적으로수용할수있는것이다. < 그림 1> < 지금, 만나러갑니다 > 의 3막구조의전개과정반면, < 그림 1> 에서보는바와같이, 영화에서는 3막구도의전형적인전개를기반으로 1 6주간돌아온연인 / 엄마 ( 미오 ) 와 3 첫사랑의러브스토리 가상호개입할수있도록구조화하였고 2 죽은미오가어떻게돌아왔는가의미스터리 를후일담형식으로전략화하고있다는점이다. 특히 1과 3은타쿠미와미오가각각의관점에서 2막과 3막에서반복진술함으로써서사를완결하고있다. 영화에서의이와같은상호개입적이고반복적인진술을통한서사의구조화는죽은자가돌아온다는터무니없음을상쇄하는데효과적으로기여한다. 더구나 3막구조의안정적인향유패턴은이러한상쇄에결정적인기여를한다. 이작품은 1막에서는미오가부재하는현실을타쿠미와유지의생활을통해보여주었고, 2막에서는미오가돌아와서그녀와함께하는행복한시간을러브스토리의회상과함께드러내주고, 3막에서는미오가떠나고세월이흐른뒤타쿠미와유지의생활을보여주며그녀가어떻게돌아올수있었나를다이어리를통해서보여주고있다. 특히 2막은미오가본인의존재가유령임을깨닫는시점 (74분) 을기준으로전 / 후반부로나누어볼수있다. 돌아온미오로인하여행복한시간을보내며그들의러브스토리를듣는전반부에반해돌아갈준비를하는미오와걱정하는타쿠미의후반부로나눌수있다. 전 / 후반부를가르는시점 (74분) 이제 2 구성점에이르기위한위기단계를구성함은물론이다. 아울러 미오의부재 미오가돌아옴 ( 제1 구성점 ) 미오가돌아감 ( 제2 구성점 ) 이라는미오중심의메인플롯 (main pl ot) 을완결적으로구성하고있으면서, 첫사랑의러브스토리 와 죽은미오가어떻게돌아왔는가의미스터리 가서브플롯 (sub plot) 으로구축되었다는점도주목할만하다. 메인플롯의터무니없음을서브플롯의감성적요소 ( 영상, 음악, 준아이물적특성등 ) 와관점을달리하는진술의반복을통하여상쇄하려는전략을사용하고있다. 이와같이이작품은익숙한요소들을활용함으로써준아이 ( じゅん-あい ) 물의컨벤션을
극대화하고, 이를통해발생할수있는상투성의한계를전형적인 3 막구조를기반으로안 정적인향유의활성화와감성적인요소를유기적으로교직함으로써자연스럽게상쇄시키는 전략을쓰고있다. 2) 감성적미시콘텐츠를활용한향유의극대화 원작소설이영화로전환되면서가장먼저고려해야할것은향유의활성화여부다. 향유는참여적수행을통하여텍스트를주체적으로즐기는능동적해석과자기화과정 ( 박기수, 2006C, 49) 이다. 참여적수행을강화함으로써즐거움을극대화하는향유에서향유자의체험은절대적이며, 이과정에서체험을매개할수있는미시콘텐츠 (micro contents) 의중요성이부각되는것이다. 원천콘텐츠에서거점콘텐츠로전환하는가장큰이유는대중적인지지를받는텍스트를대중적인매체를통하여접근이용이하고향유를활성화할수있는텍스트로바꿈으로써경제적부가가치를극대화하기위한것이다. 즉, 거점콘텐츠는 매체와장르의확대를통하여타깃의확장을도모할수있도록보다다수대중의접근이용이한콘텐츠로전환을꾀한것 ( 박기수, 2007A, 16) 을말한다. 이러한매체와장르는보다많은대중들이손쉽게향유할수있는것이어야하기때문에상당한변환비용 (Conversion Cost) 을요구한다. 변환비용의증가는기대수익이그만큼높다는것을의미하며동시에그만큼의수익을내야만되는위험을갖게된다는뜻이다. 따라서거점콘텐츠화과정에서 타깃의규모와범위, 수평적 / 수직적 Multi Use의활성화기대정도, 콘텐츠자체의대중성확보방안 등이고려되어야하며, 메인수익 window 선정, 수평적 Multi Use의노출시기와빈도, 수직적 Multi U se의다양성, 콘텐츠브랜드관리방안 ( 박기수, 2007A, 16) 등에대한콘셉트도기획단계에서고려되어야한다. 또한이러한과정에서거시콘텐츠 (macro contents) 의스토리텔링구현전략안에서미시콘텐츠 (micro contents) 효과적인노출과인지도확보등이필수적이다. < 겨울연가 > 의예에서볼수있었듯이캐릭터, 배경이되는시공간, 중심소재등의완성도나대중적인소구정도에따라다양한미시콘텐츠가활성화됨으로써경제적수익을창출할수있다. 뿐만아니라거시콘텐츠의반복적인향유과정을통하여향유자들은취향과향유패턴에따라성격화된미시콘텐츠의선별적인향유를수행하는데, 이러한성격화된선별적향유의반복을통하여거시콘텐츠에대한충성도를제고하는효과를갖기도한다. < 지금, 만나러갑니다 > 는전환과정에서감성적코드를강화함으로써죽은자가돌아온다는터무니없음을상쇄하고있음은위에서확인한바와같다. 고도의개연성을확보하려는서사적장치가기본인영화에서향유자의주의와관심을모음으로써향유를활성화시키고, 이것을유지 확장시킴으로써향유의극대화를기도하려는시도는의미있는시도이며, 이러한과정에서미시콘텐츠의활용은전환과정에서필수적으로고려해야할요소이다. 이작품에서미시콘텐츠의활용을극대화함으로써감성적코드의강화뿐만아니라경제적인부가가치창출의효과도거두고있다.
< 지금, 만나러갑니다 > 에서주목할만한미시콘텐츠는동화책, 타임캡슐, 다이어리, 테루테루보우즈 ( てるてるぼうず ) 의거꾸로매달기, 예약배달되는생일케이크등이다. 흥미로운것은이모든것들이어린유지와상관되는것들이거나미오가자신의정체를파악하는데결정적인역할을하는것들이라는점이다. 유지와상관되는동화책, 타임캡슐, 테루테루보우즈, 생일케이크등은이작품의동화적분위기를조성하여죽은미오의귀환이라는비사실적요소들을상쇄시키는데결정적인도움을준다. 특히이러한미시콘텐츠들이모두미오의귀환과상관된것들이라는점도매우흥미롭다. 원작소설에서는미오가자신의정체를파악하는단서가타쿠미가집필하고있는소설이고, 2막에서벌어지는사건의실체를알려주는결정적단서가미오가농부르선생에게맡긴편지인데반해, 영화에서는이두가지기능을미오가타쿠미를만나던시절부터기록해온다이어리가수행한다. 영화에서는노쇠한농부르선생이등장하지않기때문에편지는애초에불가능했고, 타쿠미관점으로고정된소설보다는미오가자신의죽음과귀환을미리예견하고있는동화책이유지의기다림에향유자가공감할수있는폭이크고, 미오의귀환을자연스럽게예정할수있음으로써예견된비극의효과를강화하는복합적기능을수행하는데적합하기때문이다. 더구나죽은자가돌아와 6주간머물다돌아간다는동화적인내용을표현하는데에는동화책이가장적합했을것이라는단순한짐작까지가능하다. 12) 또한누군가가전달해주는편지보다는다이어리가미오가자신의실체를인식하고 2막에서벌어진일들의전모를알려주는두가지기능을동시에수행하게하는다이어리가고도의개연성을구축하는데보다효과적이라는점도쉽게수긍할수있는지점이다. 날이개기를기대하며만들었던테루테루보우즈를거꾸로매달아비가계속오기를소망하는행위는서사진행에서미오의돌아옴 / 돌아감의긴장을명시적으로드러내는데결정적인역할을하고있다. 미오의등장을기점으로그이전의것들은미오의돌아옴을기원하는소재였다면, 이후의것들은미오의돌아감을연기하고싶은소망의효과적인표현으로볼수있다. 유지가 18세될때까지예약배달되는생일케이크는향유자가어린아들을두고다시돌아가야하는미오의안타까운상황에공감할수있는결정적인매개이다. 더구나죽은자가보내는케이크는뒤에서논의하게될준아이물의순애구조에적합한효과적인소재로파악할수있다. 무엇보다이작품에서주목할만한미시콘텐츠들은유지와미오와상관되고서사구조에유기적으로결합된매우효과적인미시콘텐츠로볼수있다. 3) 준아이 ( じゅん - あい ) 물의상호텍스트적활용 준아이 ( じゅん-あい ) 물은 순결한사랑 ( 純愛 ) 이며사랑을위해몸바치고희생하는극진한사랑 ( 殉愛 ) 13) 의유일하고영원한세계를그린다. 준아이물의대표작인 < 세상의중심에서사랑을외치다 >, < 겨울연가 >, < 다만널사랑하고있어 > 등의작품의극단적인순애보를 12) 이작품의원작자인이치카와다쿠지가아카이브별에대한동화를출간한사실도매우흥미로운연관이다. 13) http://www.cine21.com/article/article_view.php?mm=002001001&article_id=29171
그려낸다. 이러한작품들의특성은둘간의사랑은변하지않는데주변의상황으로인하여매우어렵게사랑을성취하기때문에갈등구조역시중심인물간의갈등이아니라세계와의갈등에비중을두고있다. < 세상의중심에서사랑을외치다 >, < 다만널사랑하고있어 > 에서는불치병이둘의사랑을갈라놓으며, < 겨울연가 > 에서는부모세대의잘못된인연이원인이다. 문제는이러한갈등요소들이상투적이고식상하다는점인데, 그것은준아이물의경우중심이이러한갈등에있는것이아니라그들의아름다운사랑을어떻게그릴것이냐에놓이기때문이다. 즉, 준아이물은세상의모든상황을상대적으로배제하고마치선택초점을쓰듯이둘의순수한사랑을중심으로극적구조를구축하는특성을지닌다. 순수한사랑에초점을맞추다보니갈등을통한극적긴장의조성과해소에중심을두기보다는순수한사랑의구도와구현과정에더욱큰비중을두고있고, 이러한순수한사랑의구조는지극히감성적인요소들을강화시킴으로서성취된다. 따라서준아이물의경우에는이와같은목표를효과적으로성취하기위하여보다보편적이고이미학습된체험들의수용내지는변형이중심을이룬다. 즉, 순수한사랑을표현했던기존이다양한선행콘텐츠들의성취를적극적으로수용하거나변형한다. 이와같은준아이 ( じゅん-あい ) 물의상호텍스트적활용은텍스트와의접점을다수확보함으로써향유를극대화하기위한전략이다. < 지금, 만나러갑니다 > 에서도이와같은특성이잘반영되고있다. 소설에서아파트 2층에살던타쿠미는영화에서전원속의작은주택에사는것으로바뀐다. 호수와숲과자전거통근등의감성적인전원분위기, 잠만자는사법서사, 간단한일이주업무인직장일, 사람좋은웃음으로모든이야기를들어주는의사선생님, 유지의특이한행동에도인형이귀엽구나하고인정하는담임선생님, 아버지타쿠미를돌보는어린아들유지, 현실과비현실의중간지대로설정된 5번창고등은순수한사랑을극대화하기위한배경이며소품들이다. 순애의까다로운조건을성취하는손쉬운방법은사랑을동결건조하는것이다. 그러려면사랑의당사자중한쪽이젊고아름다운시체를남기고죽어야한다. 단, 죽은자는살아남은연인에게계속말을걸어와야한다. 이대목에서 사자 ( 死者 ) 가보낸편지 라고이름붙일수있는영화와드라마, 소설들이멜로드라마의하위장르로가지를친다. 한국영화 < 편지 > 에서는제목그대로죽은남편의편지가도착하고 < 겨울연가 > 는죽은첫사랑이 똑닮은 남자의몸을빌려찾아온다. < 세상의중심에서사랑을외치다 > 에서죽은첫사랑은카세트테이프를통해어른이된남자친구에게연신속삭인다. < 지금, 만나러갑니다 > 에서미오는아예되살아난다. 그러고도모자라다시떠날날을대비해아들의십수년치생일케이크를예약해놓는다. 또, 순애보에서사랑은자연의질서만큼확고부동하고위대한섭리다. 그래서순애보영화와드라마에서날씨와계절과풍경은결정적이다. 눈과비, 안개와태풍, 호수와바다는항상사랑하는남녀와함께웃고흐느낀다. 14) 이와같이사랑을극적으로표현할수있는극단적인다양한모티브들이이작품으로수렴되고있다. 순수하고희생적인극진한사랑을극적으로표현하려다보니극단적인모티브를활용하게되는데, 문제는극단적인모티브가순애를표현하기에적합하기는하지만고도의개연성을갖추고극적긴장을유발시킬만큼극적이냐는것이다. 순애의극진함을극단 14) http://www.cine21.com/article/article_view.php?mm=002001001&article_id=29171
까지보여줄수있으며극적인모티브를찾는일은결코쉬운일이아닌까닭에기왕의것들을활용하는것이다. 이때가장중요한것들은익숙해져서상투적이라는혐의까지받을수있는이러한모티브들을어떻게새로운형태로만들것이냐이다. 원작소설과영화는모두죽은미오가 6주동안돌아와행복한시간을보내고다시돌아간다는모티브를지배적인위치에놓고나머지모티브들을종속적인위치에배치함으로써다양한모티브를효과적으로배치하고있다. 원작소설에서영화로전환하는과정에서는이작품의지배적인모티브의가장큰약점인개연성부족을감성적인영상과음악그리고시공간적배경으로활용하여상쇄시키고있음은위에서살펴본바와같다. 동화적인공간으로그려진타쿠미가족의공간, 돌아옴과떠남의공간이면서동시에가족들의휴식공간인 5번창고, 환상적인배경을이루는해바라기밭, 육상대회에피소드, 주머니를빌려손을녹이는미오, 남편에게안기어위치를말하는 베스트포지션 등은소위준아이물의전형적인소품들이라고볼수있다. 순수한사랑에선택적초점을맞추고있음으로써다른요소들은모두순수한사랑을도와줄수있도록감성적소구력을극대할수있도록배치되는것이다. 이러한소품들이영화텍스트안에서비주얼스토리텔링으로구현되고있다는점도이작품의완성도에결정적으로일조하는부분이다. 특히이작품에서는대부분수평적구도를활용함으로써안정적이고친숙한이미지로수용할수있도록유도하고있다는점도주목해야할점이다. 이와같이 < 지금, 만나러갑니다 > 는준아이물의컨벤션을효과적으로전략화하고있음을볼수있었다. 이작품에서는원작소설의플롯을대부분활용하면서향유자들의감성적소구력을극대화할수있도록감성적모티브들을적극활용하고있으며, 준아이물의컨벤션을효과적으로전략화함으로써텍스트의완성도를제고하였다. 이상에서살펴본바와같이 < 지금, 만나러갑니다 > 는 1) 세가지상투적모티브의전략적교직, 2) 감성적미시콘텐츠를활용한향유의극대화, 3) 준아이 ( じゅん-あい ) 물의상호텍스트적활용이라는세요소가유기적인교직을통하여상호개입함으로써효과적인전환을수행하고있음을확인할수있었다. 문학에서영화로의전환과정에서는 1) 문학적구조를어떻게영화의시간구조내에서소화할것인가의문제, 2) 전환의목표에따라서시청각적요소와서사적요소를어떻게유기적으로결합시킬것인가의문제, 3) 영화의장르적컨벤션을전화과정에서얼마나효과적으로반영할수있느냐는문제, 4) 서사전개과정에서미시콘텐츠의유기적인생산의문제, 5) 원천콘텐츠로활용할원작의선택문제등이가장중요한관건이다. 이러한문제에대한해결은당위적인요구로해결될문제가아니라선행콘텐츠에대한다양한관점의분석과그것의활용과정을통해서해답을모색해볼수있는문제다. 아직도원천콘텐츠의대중적지지가곧거점콘텐츠의성공이라는단순논리가위험한이유가여기에있는것이다. 3. 전망과과제
스토리텔링전환전략은당위적요구로해결될수있는것이아니라지극히실천적이고생산적인논의과정의반복을통해서모색할수있는성질의것이다. 스토리텔링전환의기본전제인원천콘텐츠의선택의기준에대한정치한논의도시작되지못한시점에전환전략을논하는것이다소성급한것이라고볼수도있으나, 이문제는스토리텔링구현전략과함께동시에다루어져야할문제이다. 따라서본고는스토리텔링전환문제에대한시론적이며부분적인접근이라는근본적인한계를지니고있다. 지금껏살펴본바와같이, 문화콘텐츠향유의보수적인패턴을염두에둔대중적인스토리텔링구조의파악이절실하다. 창의성이라는말에압도되어그동안소홀히해왔던장르별컨벤션에대한정치한파악도이러한맥락에서매우시급한실정이다. 문화콘텐츠의중심향유층인대중들이익숙한것과이미학습한것을중심으로안정적인향유를지향하고있기때문에익숙하고상투적인것에대한파악이전제되지않고서는창의적인요소의발견이나효과적인구현이불가능하기때문이다. < 지금, 만나러갑니다 > 는 1) 세가지상투적모티브의전략적교직, 2) 감성적미시콘텐츠를활용한향유의극대화, 3) 준아이 ( じゅん-あい ) 물의상호텍스트적활용이라는전환전략이외에도원작소설이전환에용이한구조였다는점에서원천콘텐츠선택에서도탁월한작품이다. 원천콘텐츠의선택에서부터스토리텔링구현전략까지스토리텔링전환과정에서고려해야할것들은매우다양하다. 그럼에도불구하고원천콘텐츠의거점콘텐츠화과정에서단순하게원천콘텐츠의대중적지지만을믿고전환을시도하는것은다소소박하고무모한일이다. 최근국내에서시도되고있는숱한스토리텔링전환시도들이안타까운이유가여기에있다. 스토리텔링전환에대한논의는현재진행형으로지속되어야할부분이다. 그과정에서전환사례에대한다양한분석과결과를활용한적용등이순환적으로이루어지면서성과를기대할수있을것이다. 따라서이와같은전환에대한논의는당위적인요구가아니라세분화되고구체화된실천적논의과정을통해서진행되어야만한다. 언제나그렇듯문화콘텐츠스토리텔링에대한논의는당위가아니라실천이다. 참고문헌 김희경, 2005, 흥행의재구성 지안. 노시훈, 2005, 문학에서영화로의각색에있어서의서술의문제, 프랑스학연구 32권, 프랑스학회. 더들리앤드류 / 김시무외역, 1998, 영화이론의개념들 시각과언어. 박기수, 2004, 애니메이션서사구조와전략 논형. 박기수, 2006 A, < 소나기 > 거점콘텐츠화전략, One Source Multi Use & Storytelling 랜덤하우스. 박기수, 2006 B, 한국문화콘텐츠학의현황과전망 : 스토리텔링을중심으로, 대중서사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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