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준화 논단 모바일 홈 아웃도어, 3대 신성장 IT융합 생태계 조성 오 승 곤 방송통신위원회 융합정책과장 이 상 철 방송통신위원회 융합정책과 담당 최근 IT환경은 2010년을 기점으로 스마트폰에서 촉발 1. IT 환경의 변화 된 급속한 모바일화와 스마트화가 진행 중이며 IT융합 의 흐름과 새로운 패러다임, 장기적인 안목에서의 전략 우리나라는 1994년 한국통신에서 KORNET 이라는 이 요구되고 있는 시점이다. 모바일에서 시작된 스마트혁 인터넷 서비스를 국민에게 처음으로 제공한 이래 전 가 명이 홈, 아웃도어 영역으로 확산 중이며 글로벌 IT융합 구의 82%(2011. 통계청)가 인터넷을 사용하는 인터넷 을 주도하기 위해 특정 OS나 플랫폼에 종속되지 않고 강국으로 발돋움하였다. 국제전기통신연합(ITU)에서 각종 애플리케이션이 웹 브라우저로 구동되는 웹기반에 2011년 9월 발표한 ICT 발전지수를 살펴보면 인구 100 서 기술능력이 있는 사람은 누구나 참여 가능하고 대 명당 유선 브로드밴드 가입자 4위, 무선 브로드밴드 가 중소기업 간 상생 협력할 수 있는 생태계를 조성하는 입자 1위 등 우리나라가 조사대상 152개국 중 당당히 1 것은 매우 중요하다. 위를 차지하였다. ݡ ᯙ ᅕɪ Ⅹ ᵲၹ ݡ ᔑ ቭಽऽ႕ऽ ḥ ၵᯝ Ł ᖁ ᯙ ᇡb Ⅹ ᜅษ ᇡᔢ ᬑऽ ㅬ [그림 1] IT 발전의 변화 010 03/04 2012 _ ᜅษ ㅬ ᔑ 1$ 57 ᔍ ḡ ᝁ ᔑ
2. 인터넷의일상생활화 3. 웹기반의모바일환경 이렇게인터넷및브로드밴드확산은인터넷이국민생활의중심으로자리매김하였으며인터넷의이용확산과네트워크의발전은동영상서비스 (VOD), IPTV, 스마트폰, 스마트 TV 등새로운서비스들의등장을촉진하는데큰기여를하였다. 세계인터넷이용인구는 2000 년이후 10 년간 8배, 브로드밴드보급률은 3.5 배증가한것으로나타났다. 클라우드의등장으로인터넷만있으면, 시간 장소에대한제약없이문서작성, 콘텐츠제작 유통 소비, 전자결재등다양한서비스를이용할수있게된것이다. 클라우드서비스의진정한의미는웹기반의다양한애플리케이션을별도의다운로드없이클라우드 ( 웹 ) 에접속하여사용할수있는환경이도래하였다는데있다. 2004 2009 2012 34% 30% 2Mbps 100Mbps 1Gbps CDMA(2G) (153Kbps) HSDPA(3G) (14Mbps) LTE(4G) (74Mbps) 4.3 1,524 796 3,434 3.5 13,040 6,739 25,480 2009 2011 2014 2009 2011 2014 16% 8 2.5 2000 20.8 2010 ITU 13% 63.3 3.5 18.1 2000 2010 : OECD, 2011 IDC(2010) : KISTI (2010) 단말은대용량메모리를필요로하는컴퓨팅단말에서저용량메모리인네트워크단말로, OS도웹브라우저중심으로이동할것이며, SW와콘텐츠도앱기반에서웹기반으로이동할것이다. 이렇듯클라우드가 IT 생태계에몰고올변화는매우클것으로예상된다. 유선의초고속화를넘어모바일망의브로드밴드화로언제, 어디서나인터넷이연결되는환경이만들어지면서인터넷은 PC와의결합을넘어휴대폰, TV, 자동차등모든사물과연결이가능해지면서사물지능통신이확산되고있다. 또한 LG텔레콤에서 1998 년 CDMA 기술을이용한무선데이터서비스를상용화하면서핸드폰도국민생활깊숙이퍼지게되는계기가된다. 2000 년대중반부터모바일망의발전과함께스마트폰이등장하였으며, 무선인터넷 (3G) 이부각되고이는언제, 어디서나인터넷이연결되는환경이도래되면서클라우드가급부상하게된다. 4. 모바일에서시작된스마트혁명이홈, 아웃도어영역으로확산중한편스마트폰의등장으로통화중심의핸드폰이손안의 PC로발전하면서스마트혁명을몰고왔다. 스마트폰단말제조업, 모바일앱서비스산업, UI 산업, SNS 등새로운산업이창출되어신성장으로발전한것이다. 모바일에서시작된스마트화는홈영역으로확산되어방송시청중심의 TV가홈 PC로발전되고있다. TV의스마트화는디스플레이산업및셋톱박스등기존제조업뿐만아니라, TV 앱, 리모콘 UI/UX 등새로운산업이더불어부각되는효과를가져왔다. 뿐만아 TTA Journal Vol.140 011
TV Tele-Screen TV SW 17.8% 220 1,015 24.9% 21.9% 560 400 1,430 1,690 Smart TV 17.2% 38 183 26.7% 72 198 33.3% 100 200 1,210 1,080 2,500 1,910 5,470 2,770 2010 2012 2014 2010 2012 2014 2010 2012 2014 : IDC(2010) : DisplaySearch&iSuppli(2010) : ABI Rssearch(2011) [ 그림 2] 글로벌휴대폰 스마트 TV Tele-Screen 시장현황 니라현재는스마트화의영역이아웃도어까지확산되고있는상황이다. 아웃도어에서단순광고판이양방향정보를제공하는 Tele-Screen 1) 으로발전하고있다. 모바일과홈영역의스마트화에서발생한새로운산업의창출과마찬가지로 Tele-Screen 또한다양한옥외디스플레이, 옥외광고및홍보, 정보제어플랫폼등新산업을부각시킬것으로전망된다. 클라우드의등장과스마트화의영역이모바일, 홈, 아웃도어로확산되면서매우중요한공통점을발견할수있다. 바로웹 (Web) 이다. 즉스마트 IT 환경에서는 HTML5 2) 등장으로특정 OS에종속되지않고각종애 플리케이션이웹브라우저 3) 로구동되는웹기반으로발전한다는것이다. 이에방송통신위원회는모바일 -홈- 아웃도어를아우르는 3대신성장 IT융합생태계조성을위해 2012 년부터 2015 년까지 4년간 1,039 억원을투자하는조성방안을지난 2월 22일발표한바있다. 5. 3대신성장 IT융합생태계조성 3대신성장 IT융합생태계조성의배경은스마트화등급변하는 IT패러다임변화속에서미래 IT산업의글로 IT 3 IT m- Adv TV Tele-Screen 1) 다양한공간에서디지털디스플레이를통해각종정보와광고등을제공하는옥외의플랫폼 2) Hyper Text markup Language5, 차세대웹표준규격, 2014 년표준완료예정 3) 인터넷에서모든정보를볼수있게해주고문서검색을도와주는프로그램, 브라우저에서응용프로그램이구동 (MS 익스플로러, 애플사파리, 구글크롬 ) 012 03/04 2012
< 표 1> 3 대신성장 IT 융합생태계조성주요추진내용 웹기반의애플리케이션활성 영역 ( 모바일 ) m-클라우드 ( 홈 ) Adv 스마트TV ( 아웃도어 ) Tele-Screen 추진체계투자규모 주요내용 웹기반앱개발환경구축 클라우드기반웹콘텐츠가상기술개발 모바일클라우드선도시범서비스추진 통합스마트TV 개발촉진 대화면웹앱제작기반조성 차세대리모콘 (UI/UX) 기술개발 Tele-Screen 시스템기술개발 Tele-Screen 시범 Zone 조성 Tele-Screen 산업협회설립 운영 기술개발 : 대학, 기업, 연구기관등다양한연구주체들이참여할수있는 Open-Lab 구조로연구개발을추진 시범사업 : 중소기업중심의시범사업컨소시엄을구성 추진 기반조성 : 제조업체, 서비스사업자, 콘텐츠개발사등이협력하는민간주도로추진 2012~2015 년 (4 년간 ) 1,039억원, 2012년도에는 230억원투자 화가필요한상황이다. 특정단말과 OS를기반으로개발 구동되는네이티브앱 5) 에서단말과 OS 등에구애받지않고웹브라우저기반으로작동되는웹앱의개발이중요하다. 이를위해다양한단말기에서구동할수있는웹 (HTML5) 브라우저기반앱개발환경을구축할예정이다. 또한통신사업자, 웹개발자, 포털, 콘텐츠사업자등이공동으로참여하는모바일스마트웹포럼을구성 운영하며, 클라우드 벌주도권을확보하고새로운산업을창출할수있는선순환구조를마련하기위한것이다. 3대신성장 IT융합생태계로모바일망기반 ( 모바일 ) 의 m-클라우드생태계, 브로드밴드기반 ( 홈 ) 의 Advanced 스마트 TV 생태계, 사물지능망기반 ( 아웃도어 ) 의 Tele-Screen 생태계를조성하는것이다. 기반의웹콘텐츠가상기술도개발한다. 망부하에대비하여트래픽처리기술및개인콘텐츠소비환경에적합한웹모바일서비스개인화기술개발등도진행된다. 특히웹기반의모바일라이프로깅 6), 스마트교육, 개인비서등모바일클라우드시범서비스를추진하여국민생활과밀접한응용서비스도보급 확산할계획이다. 5.1 ( 모바일 ) m-클라우드 4) 생태계조성모바일영역에서특정단말기에종속되지않는웹기반의스마트한모바일생태계를조성하는것이다. 모바일애플리케이션은특정사업자의 OS 종속성이심화되고있어 5.2 ( 홈 ) Adv 7) 스마트 TV 생태계조성홈영역에서는스마트 TV의기술성과활용성도약을통해실시간방송과대화면앱을손쉽게즐기는통합스마트 TV 생태계를조성한다는방침이다. CES 2012 에 < 표 2> 네이티브앱과웹앱비교 플랫폼연동 실행속도 단말리소스접근 개발비용 개발인력 네이티브앱 없음 빠름 가능 비용부담 적음 웹앱 가능 느림 빠름 불가능 가능 저렴 다수 자료 : 한국정보사회진흥원 4) 클라우드에서제공되는소프트웨어나데이터저장장치등의 IT자원을스마트폰과같은모바일단말기를이용해서활용할수있도록해주는웹기반의시스템 ( 이동중고도의 IT자원을이용가능 ) 5) 특정플랫폼에서만작동되는앱 6) 일상생활에서일어나는모든순간을텍스트, 영상으로기록관리, 언제어디서나인터넷이연결되면서활성화될전망 7) Advanced 의약자 TTA Journal Vol.140 013
서듀어코어칩셋이장착된 TV, 아이폰 Siri 와같은음성인식 TV 등이등장하였던것처럼 TV는시간이지날수록점점고성능화되고있는추세로이에걸맞는 UI의혁신과대화면애 TV 애플리케이션시장을선도할계획이다. TV 시장의가장중요한경쟁요소중하나인리모콘 (UI/UX) 기술개발도추진된다. 메뉴선택 검색 문자입력등을자유자재로처리할수있는차세대리모콘은물론동작및음성인식으로작동되는원천기술도확보할예정이다. 플리케이션이등장할것으로예상된다. 특히리모콘은 단순히사용편리성을높이는기능에서벗어나경쟁업체와의경쟁우위를점하는중요한수단으로 TV환경에맞는혁신적인리모콘개발이필수적이다. 정부는이를위해 IPTV 디지털케이블 TV 스마트 TV 등에서공통적으로활용가능한공통웹플랫폼기반의통합스마트 TV 셋개발을촉진할계획이다. TV 생태계참여자가공통적으로이용할수있는웹 (HTML5) 플랫폼표준규격을도출하여시범사업을통해적용및검증하고국제표준화로추진하는것이다. 또한독자적으로운영되고있는 TV용앱스토어를탈피하고대화면에적합한 HTML5 애플케이션제작기반을조성한다. TV용앱개발지원센터구축을통해앱개발시험환경을제공하고 TV 웹앱활용교육및게임, 쇼핑등 TV용시범사업을통해레퍼런스를구축하고 5.3 ( 아웃도어 ) Tele-Screen 생태계조성거리, 옥외스크린에광고, 생활정보등멀티미디어콘텐츠를원격으로제공하는 Tele-Screen 생태계도조성한다. 옥외공간은눈, 비, 매연등으로인해다양한설치환경에서도안정적인사용을위한내구성이높은플랫폼을요구된다. 일본의경우아웃도어에서디지털사이니지 8) 산업이발전된나라중하나이다. 정부주도디지털사이니지산업육성을위한네트워크화, 콘텐츠발굴, 디지털사이니지와휴대단말간연동등 3개분야에서시범사업을추진 (2009~2010) 하였으며, 광고사, 전광판업체, 통신사등다양한사업자가참여하는협회도활성화되어있다. 이를토대로웹기반의양방향 Tele-Screen 플랫폼 9) 기술개발사업을추진할계획이다. 세부적인기술개발사업으로단말가상화디스플레이기술, 위치기반상황인지기술, 양방향개인맞춤형광고및정보제공을위한 API 10) 개발, NFC, RFID 등근거리통신기술기반기기간연동기술및통합서비스제어기술등이있다. 또한서비스활성화를위해 M2M 기반의옥외광고, 지역광고, 공공정보제공등을위한 Tele-Screen 시범 Zone 을조성하려한다. Tele-Screen 시범 Zone 에서는 8) 디스플레이패널을이용하여광고 홍보 안내등을디지털방식으로전달하는시스템 9) 공통의활용요소를바탕으로보완적인파생제품이나서비스를개발제조할수있는기반자체를의미, 플랫폼은제품자체뿐만아니라제품을구성하는부품이될수있으며다른서비스와의연계를도와주는기반서비스나소프트웨어와같은무형의형태도포괄 10) Application Programming Interface : 프로그램이나 OS를처리하여컴퓨터가작동할수있도록매개역할을하는것 014 03/04 2012
지자체와다양한사업자가참여하여미래지향적인서비스를제공할계획이다. 웹기반의원격광고, 소상공인상점홍보 예약 쿠폰발급, 공공뉴스앱등을 Telel- Screen 과모바일을연계하여제공하는것이다. 또한다양한산업주체간협력강화를위한 Tele- Screen 산업협회를설립하여국제전시회개최, 해외전시회참가등마케팅강화를위한사업자간협력사업모델을발굴추진할것이며, 개발사 광고사등이활용할수있는 Tele-Screen 시스템표준모델을개발하고콘텐츠, 보안, 공공성등을고려한도입가이드라인도제정할계획이다. 6. 어떤의미를담고있나? 3대신성장 IT융합생태계조성의핵심은특정 OS 종속성을탈피한콘텐츠개발활성화, 업계간협력 상생발전환경조성, 새로운콘텐츠수요확충을통한 1인창조기업탄생촉진하는것이다. 첫째, 웹기반플랫폼구축으로콘텐츠개발의특정 OS 종속성탈피현행스마트폰과스마트 TV 등의애플리케이션개발은특정 OS에종속되어콘텐츠시장이파편화되고앱개발의불편및비용증가를야기하고있다. 따라서새로운웹 (HTML5) 기반의개방적플랫폼환경구축은특정단말기의종속성을탈피하여원소스멀티유즈 (OSMU : One Source Multi Use) 가가능하게됨으로써앱등콘텐츠창작을활성화하는데큰의미가있다. 둘째, 독자생존, 승자독식이아닌협력 상생발전하는생태계조성 스마트 IT 생태계는 C-P-N-T( 콘텐츠 플랫폼 네트워크 터미널 ) 의융합으로대변된다. 모바일에서시작된스마트폰의시장구조는특정 OS 우위를가진기업이단말기, 앱등시장을폐쇄적으로독점하는구조이다. 따라서특정분야의우월적지위로모든것을독점하기보다는 C-P-N-T 내의시장참여자들이분야별경쟁력을바탕으로협력, 상생발전할수있는환경을만들어간다는것이다. 셋째, 다양한콘텐츠시장창출, 1인창조, 벤처기업성장촉진 3대신성장은방송통신서비스의소비자접점인모바일, 홈, 아웃도어를아우르는생태계조성을통해우리가경쟁력이있는새로운 H/W 시장외에웹기반의새로운모바일콘텐츠, Adv- 스마트 TV의대화면양방향콘텐츠, 아웃도어분야의광고, 홍보, 생활정보등새로운애플리케이션및콘텐츠수요를창출할수있다. 이는다양한아이디어창출주체인 1인창조및벤처기업의탄생을더욱촉진시킬것이다. 7. 시장조정자로서정부의역할이중요웹기반의스마트모바일생태계조성을통해웹기반의모바일단말기와웹애플리케이션시장을선점하고모바일혁명으로스마트라이프가확산되고홈영역에서생태계조성은고성능 TV 셋 ( 셋탑박스, 리모콘 ), TV 용앱신시장을창출하고홈에서도스마트라이프확산을주도하게될것이다. 디지털디스플레이, 원격제어장치, 옥외광고앱신시장을창출하고스마트한아웃도어환경을구축 확산하는데기여할것으로기대된다. 정부는 3대신성장 IT융합생태계조성을위해시장참여자들이융합생태계내에서비즈니스를창출하고, 상생 협력할수있도록조정자로서역할을강화해나갈것이다. TTA Journal Vol.140 01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