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8 韓國컴퓨터情報學會論文誌 ( ) definition age. In news broadcast, as a phenomenon according to this change in trend, people have been looking for change

Similar documents
DBPIA-NURIMEDIA

1

<5B D B3E220C1A634B1C720C1A632C8A320B3EDB9AEC1F628C3D6C1BE292E687770>

04-다시_고속철도61~80p

2013년 한국인터넷방송통신학회 학술대회 논문집 그림 2. 세곡교회 대강당 단면도 그림 5. 세곡교회 영화관 평면도 1-2. 세곡교회 대강당 시공 설치 LED SPOT LIGHT 144W를 인물의 투시 각도의 55~60도에 맞추어 설치하여야 하지만, 공간적인 특성상 F

BT.709 DCI BT [ 1] TTA Journal Vo

(JBE Vol. 21, No. 4, July 2016) (Regular Paper) 21 4, (JBE Vol. 21, No. 4, July 2016) ISSN

(Microsoft PowerPoint - \301\24608\260\255 - \261\244\277\370\260\372 \300\347\301\372)

<3036C3D6BCBAC1F8322E687770>

DBPIA-NURIMEDIA

(b) 미분기 (c) 적분기 그림 6.1. 연산증폭기연산응용회로

韓國電磁波學會論文誌第 21 卷第 12 號 2010 年 12 月論文 On Reducing the Shadow Region for Extending the Service Area of TBN-Jeonju Broadcasting 김태훈 이문호 이미성


OP_Journalism

hwp

DBPIA-NURIMEDIA

<355F33395FC0CCC0E5BFF82E687770>

이용석 박환용 - 베이비부머의 특성에 따른 주택유형 선택 변화 연구.hwp

이도경, 최덕재 Dokyeong Lee, Deokjai Choi 1. 서론

278 경찰학연구제 12 권제 3 호 ( 통권제 31 호 )

<B9AEC8ADB0E6C1A6BFACB1B820C1A63137B1C720C1A633C8A C2F720BCF6C1A4BABB292E687770>

백색 LED를 사용한 조명용 광원의 설계 및 분석


歯3이화진

31.[G ]사업장의 조명에 관한 기술지침.hwp

공연영상

조사연구 권 호 연구논문 한국노동패널조사자료의분석을위한패널가중치산출및사용방안사례연구 A Case Study on Construction and Use of Longitudinal Weights for Korea Labor Income Panel Survey 2)3) a

CC hwp

30이지은.hwp

DBPIA-NURIMEDIA

DBPIA-NURIMEDIA

10월추천dvd

03 장태헌.hwp

영 상 미 학(3강) 조명(Lighting)

ISSN 제 3 호 치안정책연구 The Journal of Police Policies ( 제29권제3호 ) 치안정책연구소 POLICE SCIENCE INSTITUTE

<B3EDB9AEC0DBBCBAB9FD2E687770>

2 PX-8000과 RM-8000/LM-8000등의 관련 제품은 시스템의 간편한 설치와 쉬운 운영에 대한 고급 기술을 제공합니다. 또한 뛰어난 확장성으로 사용자가 요구하는 시스템을 손쉽게 구현할 수 있습니다. 메인컨트롤러인 PX-8000의 BGM입력소스를 8개의 로컬지

Łø·ŸÕ=¤ ¬ ÇX±xÒ¸ 06 - Èpº– 1

hwp

½Éº´È¿ Ãâ·Â

Microsoft PowerPoint - OLED_vs_LCD.ppt [호환 모드]

OCW_C언어 기초

슬라이드 1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View Licenses and Services (customer)

<BFB5BBF3C1A4BAB8C3B3B8AEBDC3BDBAC5DB20BFACB1B82E687770>

10신동석.hwp

UPMLOPEKAUWE.hwp

제49회 부산과학전람회

* pb61۲õðÀÚÀ̳ʸ

< 목차 > Ⅰ. 연구동기 1 Ⅱ. 연구목적 1 Ⅲ. 연구내용 2 1. 이론적배경 2 (1) 직접제작한물질의기본구조 2 (2) 회절격자의이론적배경 3 (3) X-선회절법-XRD(X-Ray Diffraction) 3 (4) 브래그의법칙 (Bragg`s law) 4 (5)

[로플랫]표준상품소개서_(1.042)

XXXXXXXXXXXXX XXXXXXX

< B3E220C1A631C8B820B0A1B1B8BCB3B0E8C1A6B5B5BBE720C7CAB1E22042C7FC28C0CEBCE2292E687770>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ePapyrus PDF Document

Print

A Time Series and Spatial Analysis of Factors Affecting Housing Prices in Seoul Ha Yeon Hong* Joo Hyung Lee** 요약 주제어 ABSTRACT:This study recognizes th

<BFA9BAD02DB0A1BBF3B1A4B0ED28C0CCBCF6B9FC2920B3BBC1F62E706466>

웹리서치노트 - EEG와 Eye Tracking을 동시에 이용한 뉴로사이언스 광고 효과 조사 사례


제 53 회서울특별시과학전람회 예선대회작품설명서 본선대회작품설명서 쓰나미의피해를최소화시키는건물과 건물배치에대한탐구 출품번호 S-504 출품분야학생부출품부문지구과학 학교명학년 ( 직위 ) 성명

한국성인에서초기황반변성질환과 연관된위험요인연구

KAERIAR hwp


º¸µµ¿Â

Stage 2 First Phonics

2

<30322D28C6AF29C0CCB1E2B4EB35362D312E687770>

<35312DBCB1C8A3B5B52E687770>

464

pdf

책1.pdf

ps

ps

ps

ps

ps

ps

ps

본문01

ISP and CodeVisionAVR C Compiler.hwp

6 영상기술연구 실감하지 못했을지도 모른다. 하지만 그 이외의 지역에서 3D 영화를 관람하기란 그리 쉬운 일이 아니다. 영화 <아바타> 이후, 티켓 파워에 민감한 국내 대형 극장 체인들이 2D 상영관을 3D 상영관으로 점차적으로 교체하는 추세이긴 하지만, 아직까지는 관

DBPIA-NURIMEDIA

´º½º·¹ÅÍ2¿ùÈ£

09권오설_ok.hwp

歯1.PDF

스키 점프의 생체역학적 연구

#Ȳ¿ë¼®

책을읽고(요약)1권

Windows 8에서 BioStar 1 설치하기

SMT Kor.indd

장양수

< 서식 5> 탐구보고서표지 제 25 회서울학생탐구발표대회보고서 출품번호 유글레나를이용한산소발생환경의탐구 소속청학교명학년성명 ( 팀명 ) 강서교육청서울백석중학교 3 임산해 [ 팀원이름 ]

i-movix 특징 l 안정성 l 뛰어난화질 l 차별화된편의성

실험 5

주거용 LED 조명 카탈로그.indd

Microsoft Word - 1-차우창.doc

(JBE Vol. 20, No. 6, November 2015) (Regular Paper) 20 6, (JBE Vol. 20, No. 6, November 2015) ISSN

소아일반영상의학검사에서의 환자선량권고량가이드라인 - 두부, 복부, 골반 -

Transcription:

韓國컴퓨터情報學會論文誌第 14 卷第 12 號, 2009. 12. 2009-14-12-2-4 TV 뉴스시청자의집중도향상을위한조명기법의사례연구 -KBS 9 시뉴스조명기법분석을중심으로 - 1) 한학수 * Case study of Lighting method to improve TV news viewers' attention span -Based on KBS News 9 Lighting Method Analysis- Hak-Soo Han * 요 약 TV 뉴스는매일전세계의소식을불특정다수에게전달함으로써시청자의정보해석에중요한영향을미친다. 방송환경의급격한변화로 HDTV 로불리는고화질시대에앵커의미세한표정과옷차림까지들춰질수있는시각적인집중도가있는점을감안할때, 해상도에더욱신경을써야하는세심함이요구된다. 따라서 HDTV 에더욱중요한조명기술이가지는표현의미는강조의여지가없다. 보도방송에서도이러한변화추세에따른현상으로, TV 뉴스제작행태는 DLP(Digital Lighting Processing) 나 LED(Light Emitting Diode) 기법을통해서, 기존 TV 뉴스제작행태를탈피하고자하는변화의길을모색해왔다. 이와같은노력은 HDTV 에적합한화질을구현하는데기여하였다. 요즈음디지털영상에서는조명장치만을사용하던기존아날로그기반의조명환경이 IT 기술의발전과더불어디지털화된조명장비의개발로 TV 뉴스제작행태에활력을불어넣고있다. 이러한변화는 HDTV 스튜디오구축과세트및조명시스템을설비하기에이르렀다. 1990 년대이후, HDTV 의등장으로필름세트와스크린에영상을투사하는프로젝터와최근들어그활용도가커진 PDP, LCD, DLP 등이있으며, 뉴스외에다른프로그램에서자주사용되는 LED 배경화면이그예이다. 1) 본논문은이러한방송환경변화에따라텔레비전영상구성요소가 TV 뉴스시청자의화면집중도에미치는영향을탐색하기위해서 KBS 9 시뉴스의조명기법을분석하였다. 분석결과를토대로앵커가정보를전달하는데있어서앵커이미지형성의범주를조명기법으로제안한다. Abstract Television News has significant impact on the information analysis of viewers by delivering world news to anonymous individuals everyday. We need to pay more attention to resolution considering the fact that even slight facial expression and the dress of TV anchor can be noticed by viewers in the high definition age,called HD TV, by radical changes in broadcasting situation. As a result, the beauty of expression that lighting technology has is extremely important in the high 제 1 저자 : 한학수 투고일 : 2009. 11. 24, 심사일 : 2009. 11. 26, 게재확정일 : 2009. 12. 24. * 청운대학교방송영상학과교수 본논문은청운대학교 2008 년교내연구비지원으로수행되었음

98 韓國컴퓨터情報學會論文誌 (2009. 12.) definition age. In news broadcast, as a phenomenon according to this change in trend, people have been looking for change in order to break with traditional TV news production by adopting DLP(Digital Lighting Processing) or LED(Light Emitting Diode). This effort has contributed to creating proper picture quality appropriate for HD TV. Nowadays Digital imaging is creating new trend in TV news production method from traditional analog-based lighting environment, thanks to the development of IT(Information Technology) and digitalized lighting equipment. This change has led to building of HD studio and appropriate sets and lighting system. There are film set and projector which projects image on the screen and PDP, LCD, and DLP which has been used widely in recent years and LED which is often used as background in news program as examples, which has appeared since 1990s with HD TV. In this article, I analyzed the KBS News 9 lnce 1990s with in order to research the influence of television image component on the alyzed the KBS of TV article, I. I wille uggest the category of TV anchor image formulation in delivering information by means of lnce 1990s with based on the analysis result. Keyword : TV news, lighting method, lighting equipment, wave form. Ⅰ. 서론 디지털화로방송환경의급격한변화는다매체 다채널환경을부추기고있으며, 프로그램제작전반에도첨단제작장비의도입으로다양한프로그램의제작행태를보이고있다. 여기에지상파 TV는 2012 년에아날로그 TV 방송을종료하고전면적으로 HDTV 방송을실시할계획이다. 디지털전환이갖는의미는 80년대컬러 TV보다파급효과가큰방송패러다임의혁신이라고할수있으며, 단순히보는 TV에서가정의정보플랫폼으로발전을의미한다. 이러한미디어의혁명적인변화에발맞추어방송환경의변화또한방송과통신및인터넷융합과컴퓨팅의융합현상이가속화되고있다. TV 제작기술은크게하드웨어가지배하던흑백 TV시대와소프트웨어가지배하던컬러TV 시대, 그리고콘텐츠웨어가지배하는디지털시대로발전해왔다. 이러한방송기술의역사를바탕으로채널독과점시대가사라지고다매체, 다채널화로명명되는요즈음방송환경은다양한플랫폼의등장으로프로그램의다양성과맞춤형콘텐츠의발굴이요구되며, 국내외디지털컨버전스환경에서국내방송사의경쟁력확보방안이디지털전환의필요성을제공하는명분으로제기되었다. TV 제작기술의최종목적은고품질영상을만들어시청자의볼권리를충족하는데있다. 따라서모든영상제작스텝은피사체에대한뛰어난감각과선택그리고인식을통해서시청자가프로그램메시지를올바르게전달받고이해할수있도록시각적인임무를다하여야한다. 특히 TV뉴스프로그램의경우는그날벌어진전세계의소식을불특정다수에게전달함으로써시청자의정보해석에중대한파급효과를미친다. 때문에고화질시대에앵커의미세한표정과옷매무새까지 들춰질수있는시각적인집중도가있는점을감안할때, 해상도에더욱신경을써야하는기술적인세심함이요구된다. 따라서조명기술이가지는표현의미는고화질시대에더없이중요하다. 여러조명전문가는조명의예술적인표현능력을발휘하기위해서는광학, 철학, 화학, 생리학, 미학등다방면의학문영역에대한접근이필요하다고강조한다. 특히, 실무능력함양을위한기초이론으로조도, 휘도, 색채설계등이필수적이며미적감각을기르는것도중요하다. 최근보도방송에서도급격한방송제작환경의변화추세에따른현상으로, TV뉴스제작형태에 DLP(Digital Lighting Processing) 나 LED(Light Emitting Diode) 기법을도입하여기존 TV 뉴스제작행태를탈피하고자하는변화의길을모색해왔으며, 이와같은노력은 HDTV 에적합한화질을구현하는데기여하였다. 본논문은방송 3사 TV뉴스중에서명암비의격차가비교적낮고부드러운앵커이미지를구현하고있다고판단되는 KBS 9시뉴스의조명기법을분석하고, 분석결과를토대로조명기법이앵커가정보를전달하는데있어시청자에게영향을미치는이미지형성의범주를제안한다. Ⅱ. 관련연구및기존 KBS 9시뉴스문제점도출 2-1 TV방송프로그램의조명 카메라는대용눈 (substitute eye) 이될수없다. 인간의눈이장면을두루살펴볼때는고도의해석력을지니고있지만, 카메라는그것이실제로대하고있는그대로재현해보여줄뿐이며, 재현하는내용은카메라가어떻게쓰이느냐에달

TV 뉴스시청자의집중도향상을위한조명기법의사례연구 -KBS 9 시뉴스조명기법분석을중심으로 - 99 려있다. 카메라가무엇인가를재현하는과정에서는물리적이거나심리적인왜곡 (distortion) 이생기기마련이다. 창조적촬영기술의한분야는카메라가객관적인현실 (reality) 을어떻게변경시키는가를알고그것을이용하는것이다. 2) 그림 2. 방송조명절차 Fiig 2. Broadcast lighting Process 그림 1. TV 조명의전달체계 Fig 1. Transmission system of TV lighting < 그림 1> 은피사체가빛을받아서그반사광이카메라를통하여광학신호에서전기신호로바뀌어 TV에서재생되는과정을도식화한것이다. 우리가눈으로인식하는자연의실체는자연광원인태양으로물체를사실적으로아름답게볼수있다. 그러나밤이나빛이없는실내에서는사물을전혀구별할수없기때문에그것을표현하기위하여인공조명을통한사실성구현에매진한다. 특히미디어분야에서는연극, 영화, TV 등각분야에서연기자와무대의사실적분위기를관객이나시청자에게전달하려는노력의일환으로, 영상을창작하거나기록하는매개체인카메라가필요로하는적정노출을인공광원인조명을공급함으로써볼수있게되며, 이러한소임이기본적으로조명의역할로주어졌다. 요즈음디지털영상에서는조명장치만을사용하던기존아날로그기반의조명환경이 IT기술의발전과더불어디지털화된조명장비의개발로뉴미디어와융합하고새로운가치를창출하고있다.( 김용규, 2008) 이러한변화는 HDTV 스튜디오구축과그에맞는세트및조명시스템을설비하기에이르렀다. 현대의스튜디오방송조명은다양한소프트웨어를이용한조명디자인및시뮬레이션을통한검증, 환경의조도및휘도분포에대한예측및평가의수단으로조명분야에서그사용이증가하고있다. 3) 그대표적인것이미디어서버와프로젝터를이용한조명과미디어서버의결합일것이다. 일반적인조명설계는 TV프로그램의장르나제작방법에따라차이가있기는하지만 < 그림 2> 와같은절차로진행된다. 2-2 TV뉴스조명뉴스의요소에관해서는여러가지해석이있으나, 그하나의예로서 1 이상적 ( 異常的 ) 이어야하고, 2 사회성 ( 社會性 ) 을지니며, 3 새로운사실이어야한다는이론도있다. 또한매스미디어를매체 ( 媒體 ) 로하는보도기사의경우에있어서언제 (When), 어디서 (Where), 누가 (Who), 왜 (Why), 무엇을 (What), 어떻게 (How) 라는, 이른바 5W 1H' 의원칙을갖추고있는것이뉴스의기본형으로되어있다. 4) 한편뉴스영상은 TV를통해신속하게사건사고등의정보를전달할목적으로촬영 편집된사실적영상즉뉴스보도에사용되는영상이다. 또한, 사실적인정보전달을목적으로하는뉴스영상은프로그램으로제작되는영상과는구별되는개념이다. HDTV 는 35밀리미터영화필름에근접한화상을제공하며아날로그대비 5 6배우수한화질및 CD급고음질을제공한다. 실제적인수치로환산하면 HDTV 는 220만화소수를제공하며영화는 500만화소수를가지고있다. 표현의영역도가능한범위내에서는현장의상황이나분위기를그대로전하고자하는뉴스영상의목적측면에서보면, HDTV 는현재로서는이상적인플랫폼이라고할수있다. 5) 일반적인 HDTV 수상기에서는평균약 500:1 이상의명암비율의표현이가능하며, 어떤장면의가장어두운부분과가장밝은부분사이의대비를나타내는콘트라스트비 (contrast ratio) 는 HDTV 가 70 100:1 이며영화는 1000:1 에달한다. 즉영상제작에있어서 HDTV 가기존 TV에비해훨씬더섬세한빛의표현을요구하고, 빛의대비를이용한영상의미학적표현의범위가넓어졌다. 하지만화학적성격의필름에비하면표현의영역은아직차이가있다. 한편, 뉴스스튜디오에서평면세트로일관하던방식이배경에영상디스플레이를사용하기시작한시도는 1990 년대이후, HDTV 의등장으로필름세트와스크린에영상을투사하는프로젝터와최근들어그활용도가커진 PDP, LCD, DLP 등이있으며뉴스외에다른프로그램에서도자주사용되는 LED 배경화면이있다. 6)

100 韓國컴퓨터情報學會論文誌 (2009. 12.) 2-3 기존 KBS 9 시뉴스조명의문제점도출 그림 4. DLP 배경이전의 KBS 9 시뉴스 Fig 4. DLP background before KBS 9 o'clock news 그림 3. 1 인앵커일때의뉴스조명의표준 Fig 3. Standard of News Program Lighting in single-anchor format < 그림 3> 은뉴스를진행하는앵커가 1 인일때, 방송사구 별없이표준으로삼고있는조명기법의정면과측면을그림 으로나타낸것이다. 실제적으로여러프로그램의제작행태중에서가장기본조 명기법에충실한조명유형이뉴스조명이다. 반면가장민 감한조명기법이기도하다. 특히, 샷변화에따른조명의변 화, 복수앵커일경우남녀스킨톤에따른조도차이, 앵커들 의안경착용여부, 의상색상여부등민감하게고려할사항 이다른프로그램에비해서많은것이다. 이는뉴스전달에 있어서앵커의이미지가시청자에게미치는영향이많기때문 이며, 본연구목적의주안점도여기에있다. 따라서각방송 사의메인뉴스조명에서는일반적인접근방법은대동소이하 나표현의도측면에서차이를나타내고있다. 그리고각방송 사별로메인뉴스특성을강조하는조명기법으로고품질의 영상을구현하는방법을찾고있으며, 조명기법차이가뉴스 집중도에어느정도영향을미치는지에대해서계량화하는 것은어려움이있으나송출과정에서나타날수있는화질열 화현상등을감안하더라도, 미세한차이일지라도육안으로 구별할수있는차이가나타나고있는것이현재방송되고있 는지상파방송사뉴스화면이다. 따라서조명담당자들은최 종적으로제작이끝난프로그램일지라도사용한조명데이터 를분석하고차후프로그램에대비하는업무에익숙해있다. < 그림 4> 는배경으로 DLP 를채용하기전의 KBS 9 시뉴 스장면을나타내고있다. 기존배경화면은실크스크린으로, 현재 KBS 9 시뉴스배경화면인 DLP 화면과확연히구별되 고있다. 표 1. 기존 KBS 9 시뉴스조명기법의문제점 Table 1. Existing techniques, the issue of 1 trillion people KBS 9 o'clock news 색온도 인물조명 인물용미니조명 Soft 박스조명사용 DLP 시인물조명 GOBO 사용여부 SET 조명 조명용색필터 등기구높이 KBS 로고를조명으로표현 기존방법 - 조명의색온도가 4300K 를사용함 ( 연색성이나쁨 ) - 약 1000Lux 의밝은조명사용 -"CASTER" 라이트를사용함 -Soft 박스조명을사용하지않음 - 일반등기구로인물조명을함 -GOBO 를사용하지않음 - 세트의부분조명을잘시도하지않음 - 등기구에색필터를끼워서사용함 -LEE COLOR( 영국산 ) 사용 - 인물조명시조명높이가낮아지미짚가동힘듦 플로어에 KBS 로고를투사하고있으나플로어가너무밝은상태이고로고글씨가작음

TV 뉴스시청자의집중도향상을위한조명기법의사례연구 -KBS 9 시뉴스조명기법분석을중심으로 - 101 을받으므로약간의부적응이발생할소지가있다. Ⅲ. 기존뉴스조명방식과문제점의제안 3-1 배경의조명 TV뉴스조명은배경조명부터시작하여앵커조명순으로세팅된다. 뉴스세트의배경에대한조명은뉴스스튜디오화면의원근감을깊게표현하고자하는의도에서중요한의미를갖는다. 배경조명은균등하게비추기위해호리존트에근접한위치에설치한다. 직접조명하는방식을피하며, 풀로워양편에서위를향해조명을설치하는방식을사용한다. 또한심도를높이기위한방법으로칼라필터를사용하여색상있는배경조명을사용한다. 뉴스조명에서배경과인물에대한조명의조화는중요하게취급된다. 3-2 앵커를위한조명더블앵커일경우, 먼저한앵커의머리나어깨부분을조명하게된다. 그옆앵커에대한조명은앵커가세트의어느쪽에위치하느냐에따라다르게조명된다. 카메라를마주한상태에서세트의오른쪽에위치하고있다면오른쪽어깨를조명하고세트의왼편에위치하고있다면왼쪽어깨를조명하는방식을선택한다. 뉴스조명의키라이트는앵커의정면에가깝게위치시키며, 앵커마다개별조명을사용한다. 이와같은이유는두앵커의키라이트가서로겹쳐서코나볼에그림자가생기는것을방지하기위한조명기법의일환이다. 조명이겹치는현상을방지하는데는차광기를사용하는데경우에따라서는스크림이나디퓨젼필터를사용한다. 뉴스조명의필라이트는키라이트에마주보고위치한각앵커에게부드럽게조명되며, 높이는키라이트와마찬가지로배경에빛이반사되는것을차단하는지점에서세팅된다. 전통적으로사용되는뉴스조명기법은방송사마다거의유사하게시용된다. 다만기존의스포트라이트에서플러드라이트위주의부드러운조명기법으로전환되는추세이며앵커를중심으로베이스라이트를많이사용하는기법을추구하고있다. 각방송사가추구하는뉴스조명기법의차이는앵커를향한키라이트와필라이트의사용비율에서나타난다. < 표 2> 는방송사별기존뉴스조명의색온도및조도를나태내고있다. 뉴스조명에서는고품질의영상구현과안정된뉴스화면을제공하기위해서색온도와조도의통일성에유의하여야한다. 뉴스가방영되는모니터는국제통일규격에의해아날로그에서는 9300 K 이었지만 HDTV 에서는 6500 K 를추구한다. 아날로그모니터에익숙한시청자들에게 HDTV 모니터는앰버 (Amber) 계통의색상이강하게표현되는느낌 표 2. 방송사뉴스별기존색온도및조도 Table 2. News-specific color temperature and illumination existing broadcasters 방송사 색온도 ( K) 조도 (Lux) KBS 4600 K 1300Lux MBC 3000 K 1100Lux SBS 3300 K 800Lux < 표 2> 는기존방송사뉴스별색온도및조도를표로제시 하였다. 3-3 TV 뉴스의표준적인조명 기존뉴스조명은앵커위주의고정된카메라샷으로정형화 된조명기법을추구한다. 각방송사별로뉴스조명은약간씩 차이가있지만기본적으로추구하는표준적인면에서는동일 하게표현된다. 아날로그 TV 에서는할로렌램프를주로사용 해서열이많이발생하고화면에입체감이강하게나타는효 과를나타냈다. 그러나 HDTV 조명은빛의성질을부드럽게해주어야하 고확산광이나베이스를사용한다. 뉴스조명은앵커위주의조 명이므로무엇보다도앵커를돋보이게하여뉴스시청자가앵 커이미지를통하여정보의신뢰를확보할수있도록조명담 당자의테크닉이필요하다. 표 3. KBS 9 시뉴스조명기법의개선방안 Table 3. KBS 9 o'clock news one trillion people improve techniques 색온도 인물조명 인물용미니조명 Soft 박스조명사용 DLP 시인물조명 GOBO 사용여부 SET 조명 조명용색필터 등기구높이 KBS 로고를조명으로표현 개선방법제안 조명의색온도가 4300K 를사용함 DLP 에적합한조명을위해조도를 500~600 으로낮춤 OLED( 유기 LED) 라이트도입 Soft 박스에조명기구삽입해서필라이트역할 DLP 에적합한인물용등기구사용 GOBO 사용 SET 에부분조명사용, SET 전용등기구사용 POLY COLOR( 일본제품 ) 으로대체 조명높이를최대 60cm 높임 SET 에큰사이즈로 KBS 로고를표현

102 韓國컴퓨터情報學會論文誌 (2009. 12.) 표 4. KBS 9 시뉴스개선후기대효과 Table 4. KBS 9 o'clock news one trillion people expected effects and the improvement of techniques 색온도 인물조명 인물용미니조명 Soft 박스조명사용 DLP 시인물조명 GOBO 사용여부 SET 조명 조명용색필터 등기구높이 KBS 로고를조명으로표현 개선효과 개선하면연색성이좋아지며앵커인물조명이좋아짐 만약기존방법을쓰면 DLP 가영상이제대로표현이되지않음 일본에서개발된 OLED( 유기 LED)LIGHT 는광질이매우좋아서앵커인물조명시좋은그림이연출됨 DLP 조명에적합한조명을하기위해 Soft 박스제작이필수적이며부드러운인물조명이기대됨 DLP 에떨어지는조명을많이줄일수있음 GOBO 를사용하면훨씬정교한인물조명을할수있음 SET 에부분조명을하여고급스러운조명분위기연출이기대됨 POLY CILIR 필터가 LEE COLOR 에비해고가이지만색이매우아름다워 HD 조명에적합한색필터이며조명쪽에서좋은색을연출할수있음 지미집카메라의기동성을높여서오프닝타이틀그림을개선할수있음 SET 에로고를사용해서 KBS 의채널정체성을확보할수있음 되어사용되고있다. 타방송사의메인뉴스에비해서앵커의이미지를부드럽게표현하고자하는노력이 KBS 9시뉴스조명기법의주안점으로판단된다. DLP 화면에빛이닿는것을방지하고소프트박스로인한제한점을커버하기위해서 Key Light 로소스포라이트를사용하고있으며, 소프트박스가풀샷에서세트이미지형성및앵커들의 Fill Light 역할을하고있다. 플럭스라이트가앵커들의앞주변부와소프트박스좌우상단에배치되어필라이트와베이스라이트역할을수행하고있다. 백라이트는일반적인스포트라이트를사용해서밝은 DLP 배경과의분리와앵커들의머리카락의하이라이트와어깨선을강조하고있다. 특이한점은 OLED 라이트를앵커들의앞면좌, 우하단에배치하여 Key Light 와 Fill Light 의사각지대를커버하는조명배치를함으로써, 실제적인 TV화면송출시에앵커들의입체감을줄이는대신에부드러운이미지를강조하는화면을창출하고있다. Spot Light 와 Soft Light 의적정조도비율을 5.1: 4.9 비율로조명광량을맞추고있으며, 주요라이트비율은 Key Light 의광량을 1로가정할경우 Fill Light 는 0.6이며 Back Light 는 0.9 1비율로설정하고있다. 한편인물과배경의휘도밸런스는 3:2 로유지하고있다. KBS 9시뉴스는전반적으로위와같은조명배치를통한화면구성으로뉴스전달자의이미지를구축하고정보전달의신뢰도를높이고자하는콘셉트를고수하는조명기법을구사하고있다. < 표 3> 에서는 < 표 2> 에서분석한기존 KBS 9시뉴스조명기법의문제점에대한개선방안을제시하고있다. < 표 4> 는 < 표 2> 에서문제제기하고 < 표 3> 에서방안을제시한기존 KBS 9시뉴스조명개선방안에대한기대효과를제시하였다. Ⅳ. 현재 KBS 9 시뉴스조명기법분석 현재 KBS 9시뉴스는 HDTV 시스템에맞는조명시스템을갖추고있다. 이동형반투명세트를설치하여풀샷에서배경의다양성을실현하고있으며, 앵커의중심배경은 DLP 영상화면을채택하고있다. 현재사용되는 NS-2, 3 스튜디오는다목적으로사용하기위해기존의 NS-2 와 NS-3 를통합해서만든뉴스스튜디오이다. 이스튜디오에서는 9시뉴스, 뉴스라인, 일요진단등의주요뉴스프로그램이생방송또는녹화방송되고있다. 앵커들의주배경인 DLP 영상에떨어지는빛의간섭을차단하기위해서, 뉴스에사용되는조명기구대부분에영화에서쓰는커트기 ( 고보 ) 가라이트주변에부착 그림 5. KBS 9 시뉴스 (2009.11.04) Fig 5. KBS News 9(Nov 4, 2009) < 그림 5 는 > 본연구에서조명기법분석화면으로사 용한실제뉴스화면을캡처한것이다.

TV 뉴스시청자의집중도향상을위한조명기법의사례연구 -KBS 9 시뉴스조명기법분석을중심으로 - 103 그림 6. 뉴스앵커의카메라출력에대한파형측정기와벡터측정기의측정값 Fig 6. Measurement result of Oscilloscop and Vector scope for camera output of News anchor. 출은파형측정기로측정하고크로마는벡터측정기로측정한다. < 그림 6> 에나타난영상의벡터측정기값을살펴보면, 서브캐리어 (Subcarrier) 의레벨을 100% 로하였을때얼굴부분의위상은 80% 가되는점에서적색축으로약 2 3도기울어져얼굴색이붉은쪽으로된상태를표현했다. 또한벡터측정기중심에는무채색계열 ( 흰색, 검정색등 ) 이위치하며뉴스진행자의피부색이적색과노란색으로좌표사이에적절히분포되었고 DLP 의배경색은채도가높아 100% 를표시하고있다. < 그림 6> 의파형측정기에나타난앵커의얼굴은 80[IRE] 에위치하고있으며, DLP 의배경은 30[IRE] 이며남자양복과머리는 7 10[IRE] 이다. < 그림 6> 은왼쪽이휘도신호, 오른편이색상신호를나타내고있는있으며, 통상적으로기술스텝은영상이미지를평가할때, 눈으로보는것보다기술적인정밀성을기하기위해서벡터스코프를통해서영상을판단하고조정한다. 예를들면, 화면전체가색이없다고할때크로머를올려주면정상색이나타나는등의효과를얻을수있으며, 인물및세트의휘도신호를면밀하게체크할수있는장점으로방송기술에서는필수적인시스템으로사용된다. < 그림 6> 은 < 그림 5> 의남녀뉴스앵커에대한영상신호를 Waveform 의파형측정기와벡터측정기로측정한값이다. 좌측그림은휘도신호 ( 화상 ( 畫像 ) 의밝기만을제어하는컬러텔레비전의신호 ) 를나타내고있으며, < 그림 5> 화면의어둡고밝음을전기신호로처리하여화면의형태를재현하는영역의신호값이라고할수있다. 실제 TV영상에서는얼굴명조 (Face Tone) 의밝기는화면최대밝기의 80% 가될수있도록백색값을세팅한다. 이처럼 TV 휘도신호의값은텔레비전화면집중도에심각한영향을미치게될뿐아니라 TV프로그램영상제작시에노출조절의기민성과타협적포용력이필름기록장치에비하여텔레비전영상의취약점으로지적되고있다. 7) < 그림 6> 의우측그림은색채신호 ( 컬러텔레비전이나비디오시스템에서화상의색도값을전면적또는부분적으로제어하는신호의총칭 ) 를나타내고있다. 일정한화면공간에색종이를두고그색종이를반으로나누고또다시반으로여러번나누어아주가늘게하여늘어놓으면, 점점색종이의색은불명확하여지고마침내공간에는늘어진종이의있고없음을분별할수있게된다. 이실험에서우리가이해하게되는것은휘도신호가색신호보다집중도와변별력에우선한다는것이다. 8) 일반적으로방송기술에서피사체의적정노 표 5. 라이트별조도및색온도 Table 5. Key Light Analysis in News program lighting KBS 9 시뉴스 700 600 500 400 300 200 100 0 프로그램명 남자앵커 여자앵커 키라이트 베이스라이트 백라이트 필라이트 언더라이트 키라이트 베이스라이트 백라이트 필라이트 언더라이트 조도 조도 (Lux) 116lux 620lux 520lux 15lux 35lux 78lux 570lux 410lux 15lux 35lux 총조도 (Lux) 710lux 600lux 그림 7. 남자앵커조도분석 Fig 7. Male anchor illumination analysis 색온도 (Kelvin) 3100k 조도

104 韓國컴퓨터情報學會論文誌 (2009. 12.) 조도 표 6. KBS9 시뉴스 Key light 의특징 Table 6. Characteristic of KBS News 9 Key light 600 500 400 300 200 100 0 조도 그림 8. 여자앵커조도분석 Fig 8. Female anchor illumination analysis < 표 5>, < 그림 7>, < 그림 8> 은 KBS 9시뉴스에사용되고있는조명기구의조도및색온도를측정한것이다. 측정결과, 색온도는 3,100k 로측정되어인물스킨톤과전반적인세트의색감고조를위해서통일성을유지하고있었다. 반면조도측정에서는각조명기구의사용목적이있기때문에각기다른색온도를나타내고있었다. 특히같은동선에서뉴스를진행하는남 여앵커간에도 110Lux 가량의차이가나고있다. 이는남자앵커에비해서여자앵커의피부톤이밝기때문에상대적으로남자앵커쪽에광량을더공급하여남 여가 2shot 으로잡힐시에톤의차이를좁히기위한방법으로분석된다. 그리고언더라이트로 35Lux 의 OLED 라이트를 2명의앵커에공히공급하고있다. 이는양쪽앵커좌, 우측에무릎부분에있기때문에전면에서는관찰할수없으며, 필라이트의사각지대를커버해주는조명기구로앵커의목그림자를약화시켜주며부드러운이미지형성에기여한다. 1. 뉴스조명에서 KEY LIGHT분석방송조명에서는일반적으로렘브란트조명원리에입각한조명기법을사용한다. 즉노이즈라인과교차하는방향에서같은인물에는반드시하나의그림자만나타나도록하는것이원칙처럼되어있다. Key Light 의위치선정에는카메라의위치, 얼굴의형태, 시선방향등을고려하여설정한다. Key Light 조명은영상품질의좋고나쁨을결정짓는중요한요소이며, 고효율로필요한밝기를얻기위하여스포트라이트를주로사용한다. 그러나뉴스조명에서는앵커의극단적인입체감을방지하기위해서피사체의인물정면에가깝게비추는방식을선택한다. < 표 6> 은현재 KBS 9시뉴스조명에서사용되는 Key Light 의특징을요약하여표로제시하였다. KBS 9시뉴스는 Key Light 조명기구로스포트라이트대신엘립소이드타입인소스포 (Source Four) 라이트를사용하고있다. 소스포라이트에는 4개의커터기 ( 고보 ) 가있어서빛을컨트롤하는데있어서용이한특성을갖고있다. 따라서앵커들의주배경이되는 DLP 배경에빛이떨어져영상물의크로마 (Chroma) 색재현을저해하는요인을방지하고, 소프트박스의위치를고려한선택으로분석된다. 또한 KBS 9시뉴스에서는생방송시의방송사고를방지하기위해서자동절체스위치 (ATS) 를사용하고있다. 이는 Key Light 가불시에소등될시에자동으로예비 Key Light 로절체되는효과가있다. 별도의 Key Light 를근접거리에설치하여거의인터벌이없이절체되는예비라이트효과를갖고있는것으로분석된다. 2. FILL LIGHT분석 Key Light 에의해생긴강한그림자의농도를줄여피사체얼굴의어두운부분을부드럽게하는역할이주된역할이다. Key Light 의강한입체감을약화시켜주며, 필라이트설치로다른그림자를만들지말아야하고, 용도외에다른피사체나배경에영향을미치지않도록주의가요구된다. 일반적인방송조명에서는감정표현의도에따라서생략하는경우도간혹있으나뉴스에서는 Key Light 대비해서 30 60% 를비추는방법이선택된다. 경우에따라서는 Base Light 와기능이겹쳐서설치되는경우도있다. 특히, 출연자가많을때선택되는기법이다.

TV 뉴스시청자의집중도향상을위한조명기법의사례연구 -KBS 9 시뉴스조명기법분석을중심으로 - 105 표 7. KBS 9 시뉴스 Fill light 의특징 Table 7. Characteristic of KBS News 9 Fill light < 표 7> 은 KBS 9 시뉴스에서사용되고있는 Fill Light 의 특징을요약하여표로제시하였다. 뉴스조명기구는기존에많이사용되던할로겐램프타입의 등기구가열이많이나고소비전력이많다는등의단점을고 려하여, 현재는플럭스라이트를많이사용하는추세에있다. 플럭스라이트는앵커들의메이크업이땀으로인해영향을받 지않도록하는효과도있다. KBS 뉴스에서는앵커들을중심 으로무대중앙에소프트박스를도입하여, 풀샷에서의미적 요소도살리고부드러운조명효과를거두면서동시에필라이 트의역할을수행하고있다. 또한, 앵커의목그림자를없애 주고앵커의스킨톤에부드러움을주기위해서언더라이트로 앵커들의좌, 우에 OLED 라이트를사용하고있는것이특징 이다. 결국은이언더라이트가타방송사에비해서앵커의콘 트라스트비를적게하면서목그림자를없애주어투샷에서 부드러운화면효과를거두고있는것으로분석된다. 3. BACK LIGHT 분석 역광은피사체의후면광으로 Key Light 의연장선에두는 것이일반적이다. 피사체의윤곽을강조해입체감을조성하고 배경과인물의거리감을만들어주는것이주된목적이며, 머 리카락의하이라이트와어깨선의라인형성에기여한다. 경우 에따라서는복수의 Back Light 를설치하여목적을배가시 키는경우도있다. 라이트의목적을달성하기위해서야외조 명과스튜디오조명의차이는있으나, 라이트의목적상카메 라와정면으로대치되는형태이므로렌즈에플레어가발생할 소지가많다. 따라서피사체의정후방에서약 60 도각도에 설정하며하드라이트의광질을갖고있는 1KW 조명기구를 사용하고있다. 4. BASE LIGHT 분석 인물과배경을포함하여전체의영상을부드럽게하는조 명기법으로입체감은두드러지게나타나지않는것이특징이 다. 디퓨전필터를사용하거나 Soft Light 를사용하여 Key Light 보다낮게설정된다. 자연광의확산, 반사광의역할로전체의영상을부드럽게 하며기본적인광량을유지할목적으로사용된다. 초기의 TV 카메라에서는일정한레벨의입사광을얻기위해서그림자부 분에일정한밝기를비추기위한용도로사용되던라이트였지 만, 요즈음에는그림자가생기지않으면서부드럽고넓은면 적을비출수있으면서균일한영상톤을얻기위한기본조명 형태로사용된다. 최근의뉴스조명에서사용빈도가높아지고 있는추세이며, KBS 9 시뉴스조명에서도타조명기구에비 해서조명기구수나사용비중이높게나타나고있다. 5. 조명기구분석 그림 9. KBS 뉴스에서사용되는조명기구모형 Fig 9. Lighting equipment model 표 8. KBS 뉴스에사용되는조명기구스펙 Table 8. Specification of Lighting equipment 장비명제조사수량조명구분 JQ-10AP TOSHIBA 75 LPS-10PA TOSHIBA 20 QUADLITE-250 BALCAR 47 FLF-554 MARUMO 40 Sourcefour 750 Sourcefour PAR 1KW 스포트라이트 소프트라이트 ETC 40 엘립소이드 ETC 30 파라이트 LED PANEL MARUMO 10 LED 타입

106 韓國컴퓨터情報學會論文誌 (2009. 12.) < 그림 9> 와 < 표 8> 은 KBS 뉴스스튜디오전체에사용되 고있는조명기구의실제모형사진, 기구및수량과조명구분 을제시하였다. 표 9. KBS 9 시뉴스에사용되는조명기구스펙 Table 9. Specification of Lighting equipment for KBS News 9 조명구분개수조명구분개수 키라이트소스포 4EA 호리존트 6EA 필라이트 백라이트 베이스라이트 -소프트박스속 ( 플럭스 9EA) SET PAL -양쪽휠 light (1Kw spot 2EA) 스포트 1Kw ( 각 2EA) 플럭스라이트 ( 인물조명 16EA) KBS 로고바닥 OLED 16 EA 4EA 2EA < 표 9> 는현재 KBS 9 시뉴스스튜디오에서사용되는조명기 구구분과수량을표로제시하였다. KBS 뉴스스튜디오에는총 262 개의조명기구가사용되고 있으며, 실제적으로 9 시뉴스에서는 60 개의조명기구가조명바 톤에매달려제각기기능을다함으로써, 앵커가시사성이있는 보도내용이나새로운소식을신속정확하게보도하는데기여하 고있다. 뉴스조명에사용되는조명기구는방송사마다의스타일 에따라다소차이는있다. 그러나 HDTV 의특성에맞추는 Soft Light 와 Base Light 를선호하는추세는대동소이하다. Ⅴ. 결론 기존 KBS 9 시뉴스조명기법의문제점을도출하여개선 방안을제시하고기대효과를예측하였다. 이와같은문제재 기가현재 KBS 9 시뉴스에적용되어효과적으로나타나고 있는지에대한의문을풀기위해서, 현재 KBS 9 시뉴스조명 기법의사례분석을하였다. 연구결과를요약하면다음과같다. KBS 9 시뉴스는 KBS 가전통적으로갖고있는공영방송 의이미지를기반으로, 안정적이고중후한느낌이나는블루 톤위주나회색계통색상을추구하는성향을갖고있었다. 이 런성향은화면색감을부드럽고화사하게세팅하는데목적을 두고있다. 이와같은영상이미지를기반으로 KBS 는앵커들 의입체감을적게하여편안한느낌이나도록하는뉴스조명 기법을추구함으로써, 전반적으로시청자가뉴스에대한정보획득의편이성과신뢰성을갖게하고이를바탕으로뉴스집중도를높이는제작행태를취하고있다는연구결과를얻을수있었다. TV 시청자는화면상에서그림을보고이미지를느끼는특성을갖고있다. 따라서조명담당자들은조명을세팅할때정보전달에중점을두고조명을설계해야한다. KBS 뉴스스튜디오조명설계를관찰하면경쟁사인 MBC 9시뉴스의앵커이미지에비해서목그림자가거의없게나타나고, 상대적으로 MBC 뉴스는짙게나타나고있다. 이런결과를영상이미지로분석하면전자는부드러운이미지를창출하는데나타나는현상이고, 후자는입체감을추구하는기법에주안점을두었을때나타나는결과이다. 이런현상을조명기법측면에서유심히살펴본결과, KBS 에서는 OLED 조명기구를앵커좌 우아래쪽에보이지않게설치함으로써, 이와같은조명콘셉트를유지하고있는것을발견할수있었다. 그러나이러한화면이미지를가지고 KBS 뉴스조명이나 MBC 뉴스조명의옳고그름을논할수는없다. 다만, 채널특성상의시청자층을염두에둔방송콘셉트로분석해볼수있으며, 연구결과로미루어볼때다음과같은추론이가능하다. KBS 뉴스는채널특성으로미루어볼때, 시청자층이정해져있다고볼수있다. 즉주시청자층이중장년층이라고보고있기때문에채널이미지를고수하면서중장년층이상의영상이미지에맞추는색채를추구하고있는것으로판단된다. 인구사회학적속성으로시청자를세분화해보면, 중장년층이상의연령층은안정감있는영상을원한다고볼수있기때문이다. 상대적으로 MBC 뉴스는화면이미지가오렌지색계통이고색의느낌은젊고생기있으며활기찬느낌이나는영상을추구하고있다. 이와같은경향은주청취자층을 KBS 에비해서젊은층을주청취자층으로보고있다는분석이가능하다. 영상품질측면으로화면을분석해보면, KBS 뉴스에비해서입체감이뚜렷이나타나고있으며, 이를위한조명기법은키라이트 필라이트 베이스라이트의조명강도를적절히조정함으로써가능한표현이다. 한편, 현재지상파방송저녁종합뉴스의시청률은전반적으로하락추세를보이고있다. 충성도높은장년층고정시청자를확보한 KBS 9시뉴스에비해 MBC 뉴스데스크의주시청자인젊은계층은주로인터넷을통해뉴스를소비한다. 중장년층고정시청자가많은 KBS 9시뉴스와비교되는점이다. 지상파방송 3사의뉴스시청률은 SBS 호조, MBC 정체, KBS 는일일극이끝나면광고없이곧바로뉴스로이어지는강점으로선전하고있는것으로분석되고있다. 9)

TV 뉴스시청자의집중도향상을위한조명기법의사례연구 -KBS 9 시뉴스조명기법분석을중심으로 - 107 < 그림 10> 은현행 4:3 화면비 TV와 16:9 HDTV 화면비의최적시청거리를그림으로나타낸것이다. 현행 TV화면의화면비는 4:3 이며주사선수는 525 개이다. 따라서최적의시청거리는화면높이의약 7배의거리가적당하다. 반면 HDTV 화면의화면비는 16:9 이며주사선수는 1,125 개이다. 따라서최적의시청거리는화면높이의약 3배에달한다. 이와같은시청거리를준수할때화면의픽셀과눈의시각차를극복하고고품질의뉴스를즐길수있다. 따라서 TV뉴스에서는조명기법을비롯한여러가지영상구성요소가영향을미치겠지만 < 그림 10> 에서제시한 TV 수상기와의최적시청거리를준수할때, 고품질의 TV영상뉴스화면을즐길수있다고판단된다. [2] Gerald Millerson 저, 이형균역. THE TECHNIQUE OF LIGHTING FOR MOTION PICTURES, 영화진흥공사. 10쪽, 1985 년. [3] 원슬기외 2인, 조명시뮬레이션소프트웨어의조도값비교에관한연구, 한국조명 전기설비학회추계학술대회논문집, 143쪽, 2006 년 11월. [4] 두산백과사전 EnCyber & EnCyver.com [5] 김자영, HDTV 뉴스제작이뉴스보도에미치는영향에관한연구, 한국영상제작학회, 영상제작연구, Vol. 9, 제5권, 제2호, 90-91. 쪽, 2008 년. [6] 김용규, 앞의논문. 15쪽, 2008 년. [7] 김종철, 텔레비전영상구성요소가텔레비전화면주목도에미치는영향, 중앙대학교석사학위논문. 22쪽, 1999 년. [8] 김종철 (1999). 앞의논문. p.25쪽, 1999 년. [9] 장우성기자 (2008). 치열한저널리즘으로시청자잡아야, 기자협회 (http://www.journalist.or.kr) 그림 10. HDTV 와현행 TV 수상기의최적시청거리 Fig 10. Optimal viewing distance of HD TV and Conventional TV 본논문의연구결과, TV 화면내에서앵커이미지를형성 하는데있어서적절한조도와색온도및비추는각도는뉴스 시청자의화면집중도에영향을준다는것을확인할수있다. 따라서 TV 뉴스시청자의시각반응에영향을미치는조명기 법을세밀히분석활용함으로써, TV 뉴스화면의집중도를높 일수있다는연구결과를도출할수있었다. 본논문은이래와같은연구제한점을포함하고있다. 실 제적인뉴스분석에서는최소 3 사메인뉴스를세밀히분석해 서검토한뒤에이루어진연구가연구목적달성에한층더 적합할것으로판단되지만, KBS 9 시뉴스로한정해서정밀 분석에만그침으로써객관성논란의여지가있다. 차후연구 에서는뉴스영상구성포맷이나화면분할구성등에대한연 구로확대해서비교분석연구가이루어져야함을제안한다. 저자소개한학수 2009 년 : 서울산업대학교방송통신정책학과공학박사 2003 년 현재 : 청운대학교방송영상학과교수관심분야 : 디지털방송, 방송제작기술, 방송통신융합미디어, 디지털라디오 참고문헌 [1] 김용규. 방송조명에서 DLP, LED 배경화면이영상품질 에미치는영향분석, 서울산업대학교박사학위논문. 15 쪽, 2008 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