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무형문화재홍보물만들기 12 음 03-03 국악을계승하고발전시킬수있는방안에대해발표한다. 성취기준 [12 음 03-03] 국악을계승하고발전시킬수있는방안에대해발표한다. 영역생활화핵심개념 음악의활용음악을즐기는태도 내용요소국악의계승과발전기능 참여하기조사하기발표하기 일반화된지식 음악을생활속에서활용하고, 음악이삶에주는의미에대해이해함으로써음악을즐기는 태도를갖는다. 수업목표 국가무형문화재에대해알아보고국악을계승및발전시킬수있는방안을토의하여홍보 물을제작하고발표할수있다. [ 음악적창의 융합사고역량 ] 음악분야의전문지식과소양을토대로새롭고독창적인아이디어를산출해내고, 자신이학습하거나경험한음악정보들을바탕으로국가무형문화재홍보물을만드는데활용한다. 교과역량 [ 문화적공동체역량 ] 우리문화의전통과세계의다양한문화를이해함으로써지역, 국가, 세계공동체의구성원으로서요구되는다양한가치와문화를수용하고, 우리문화의전통을대중화와세계화할수있는방안을탐색한다. [ 음악정보처리역량 ] 국가무형문화재와관련된다양한정보와자료를수집, 분석, 분류, 평가함으로써정보와자료에내재된의미를올바르게파악하고, 적절한매체를활용하여정보와자료를효과적으로처리함으로써국악을계승하고발전시킬수있는방안을모색한다. 평가중점 국가무형문화재에대한이해도및국악의대중화와세계화에대한생각을서술식으로평가하며홍보물을만들고발표하는전과정을관찰평가한다. 모둠발표에대해상호평가한다. 타교과연계 통합사회 [10통사 07-02] 문화변동의다양한양상을이해하고, 현대사회에서전통문화가 갖는의의를파악한다. 제 2 부 - 음악과교수 학습및평가자료 189
2015 개정교육과정교수 학습자료음악, 음악감상과비평 1 수업절차 과정개관학습활동및학습자료평가역량 융합 국가무형문화재이해하기 교수자료 1 무형문화재 교수자료 2 국가무형문화재종목 국가무형문화재이해하기 교수자료 3 국가무형문화재종목설명 - 무형문화재에대해아는것을자유롭게이야기한다. - 무형문화재에대해이해한다. 정보처리역량 국악과관련된국가무형문화재조사하기 국악과관련된국가무형문화재조사하기 - 국악과관련된국가무형문화재에대해조사한다. 학습자료 1 국가무형문화재조사하기 - 전통문화가갖는의의에대해이야기한다. 서술형평가평가자료 1 정보처리역량 융합 : 통사 국악의계승과대중화, 세계화에대해알아보기 교수자료 4 유네스코인류무형문화유산종목 홍보물만들기 교수자료 5 국악의대중화와세계화 - 국악의대중화와세계화에대해이해한다. - 국악의대중화와세계화에대해조사한다. - 국악을계승및발전시킬수있는방안에대해토의한다. 포트폴리오평가자료 2 문화적공동체역량 발표및상호평가하기 홍보물만들기 - 모둠원이조사한내용을모아홍보할대상을정한다. - 홍보계획을세우고준비한다. 포트폴리오 평가자료 3 창의 융합사고역량 발표및상호평가하기 - 모둠별로홍보물을발표한다. - 발표내용을듣고상호평가를한다. 상호평가 평가자료 4 정보처리역량 190 고등학교
2 수업설계의도및운영시의유의사항초등학교성취기준은생활속에서활용되고있는국악과지역에전승되어오는국악관련문화유산을찾는것이고중학교성취기준은세계속의국악의위상과관련해유네스코인류무형문화유산으로등재된국악에대해배우도록되어있다. 따라서고등학교수업현장에서는유네스코인류무형문화유산보다는더폭넓은시각으로우리문화재를알수있도록국가무형문화재에대해이해하고더나아가현대국악과관련하여국악을계승하고발전시킬수있는방안에대해토론하고발표할수있도록하는것이중요하다. 3 평가 1. 평가안내 국악의소중함과그가치를인식하고 국악을어떻게계승하고발전시킬수있는가 에대해발표하는활동이중심이되는수업으로, 홍보물을제작할때에는대상의특징을정확하게이해하고모둠별로다양한홍보매체를선택하여발표할수있도록하는것이중요하다. 평가개요 평가시기방법내용비고 과정서술무형문화재와전통문화의의의평가자료 1 과정포트폴리오국악의계승과대중화, 세계화평가자료 2 과정포트폴리오홍보물제작평가자료 3 최종상호홍보물제작발표평가자료 4 제 2 부 - 음악과교수 학습및평가자료 191
2015 개정교육과정교수 학습자료음악, 음악감상과비평 2. 평가기준 교육과정성취기준 평가기준 [12 음 03-03] 국악을계승하고발전시킬수있는방안에대해발표한다. 상 중 하 국악을계승하고발전시킬수있는방안에대해잘파악하였고, 홍보물을적극적으로제작하였으며, 모둠원의의견을종합하여구체적인사례를들어설득력있게발표하였다. 국악을계승하고발전시킬수있는방안을잘파악하였고, 홍보물을제작하였으며, 모둠원의의견을종합하여발표하였다. 국악을계승하고발전시킬수있는방안을파악하였고, 홍보물을제작하였으며, 관련내용을종합하여발표하였다. 4 학교생활기록부기재예시 특기사항예시 1 전통국악에대해강한호기심을가지고국가무형문화재와국악의대중화, 세계화에대해구체적으로조사하였음. 조사한내용을이해하기쉽게판넬로제작하여학교축제때홍보부스를운영하였음. 특기사항예시 2 국악을계승하고발전시킬수있는방안에대해관심을가지고적극적으로조사하였음. 홍보물제작활동에서창의적인발상으로국악적인느낌을살리기위해한복을입고고궁에서직접제작한팸플릿을나눠주며홍보하였음. 192 고등학교
5 자료 교수자료 1 무형문화재 1. 무형문화재란? 여러세대에걸쳐전승되어온무형의문화적유산 ( 연극 음악 무용 공예기술등 ) 중역사적 학술적 예술적 기술적가치가있는것, 지역또는한국의전통문화로서대표성을지닌것, 사회문화적환경에대응하여세대간의전승을통해그전형을유지하고있는것을가리킨다. 여기서 무형 ( 無形 ) 이란예술적활동이나기술같이물체로서의형태를갖고있지않다는것을의미한다. 그러나예술적 기술적능력을지닌사람이나단체에의해구체적으로실현될수있기때문에문화재로종목을지정하고동시에그기 예능을지닌사람을보유자나보유단체로인정하는것이다. 이러한무형문화재는국가에서지정하는국가무형문화재와시 도에서지정한시도무형문화재로나누어진다. 사람에의해배우고익혀전승되는무형문화재는종목지정과함께그기능을지니고있는개인 ( 보유자 ) 이나단체 ( 보유단체 ) 를인정하여전통문화를계승하도록지원하고있다. 2. 무형문화재제도도입배경역사적 예술적 학술적가치가큰무형문화유산중현대문명의영향으로소멸되거나변질될위험성이있는것을선별하여이를보호하고원형적형태가지속적으로유지 전승될수있도록하기위하여 1962년에제정한문화재보호법을통해국가무형문화재로지정보호 관리하고있다. 3. 무형문화재의전승체계우리나라의무형문화재제도는무형문화재의안정적인전승과체계적인전승활동을위해보유자- 전수교육조교 -이수자 -전수장학생 ( 일반전수생 ) 으로이어지는일정한전승체계를갖추고있다. 출처 : 문화재청, http://www.cha.go.kr/html/htmlpage.do?pg=/heritage/knowledge/notion_01.jsp&mn=ns_04_02_01 국가무형문화재기능협회, http://www.kpicaa.co.kr/intangible/ 제 2 부 - 음악과교수 학습및평가자료 193
2015 개정교육과정교수 학습자료음악, 음악감상과비평 교수자료 2 국가무형문화재종목 양주별산대놀이 이리농악 진주검무 북청사자놀음 거문고산조 봉산탈춤 선소리산타령 대금정악 가야금산조및병창 서도소리 학연화대합설무 대취타 194 고등학교
경기민요 하회별신굿탈놀이 구례향제줄풍류 고성농요 태평무 살풀이춤 출처 : 국립무형유산원, http://www.iha.go.kr/main/index.nihc 제 2 부 - 음악과교수 학습및평가자료 195
2015 개정교육과정교수 학습자료음악, 음악감상과비평 교수자료 3 국가무형문화재종목설명 번호 명칭 설명 제1호 종묘제례악 조선역대군왕의신위를모시는종묘와영녕전의제향에쓰이는음악. 제2호 양주별산대놀이 서울과중부지방에전승되어온산대놀이의한분파. 제3호 남사당놀이 조선시대유랑연예인집단인남사당의연희내용. 제4호 갓일 갓만드는기술 ( 자 ). 제 5 호 판소리 한사람의소리꾼이고수의북반주에맞추어소리, 아니리, 발림을하는 1 인극. 제 6 호통영오광대경상남도통영시에전해내려오는민속가면극. 제 7 호고성오광대경상남도고성지방에전승되는탈놀이. 제 8 호 강강술래 전라도일대에서풍작과풍요를기원하는목적으로시작되었으며, 여러사람이모여손을잡고둥그렇게원을만들어 강강술래 노래를부르며행하는춤. 제9호 은산별신제 백제군사들의넋을위로하고, 마을의풍요와평화를기원하는향토축제. 제10호 나전장 나전을만드는기술 ( 자 ). 제11호 농악 한국의전국일원에서행하여지고있는농민음악. 제12호 진주검무 경남진주지방에전승되는여성검무. 제13호 강릉단오제 강원도강릉에서단옷날을전후하여서낭신에게지내는마을공동축제. 제14호 한산모시짜기 충남한산지방의모시짜기. 제 15 호 북청사자놀음 함남북청군일대에서해마다음력정월대보름을전후하여며칠동안연희된사자놀이. 제 16 호거문고산조거문고를위한산조독주곡. 제 17 호봉산탈춤황해도봉산지방에전승되어오던가면극. 제 18 호동래야류부산광역시동래구온천동에전승되어오는탈춤. 제 19 호 선소리산타령 경기도를비롯하여서도 남도지방의잡가가운데서서부르는선소리의대표적곡목. 제 20 호대금정악정악으로연주하는대금곡의총칭. 196 고등학교
번호명칭설명 제 21 호승전무경남통영시에전승되는민속무용. 제 22 호매듭장실 노끈등을다양하게맺거나술을다는전통매듭의기술이있는장인. 제 23 호 가야금산조및병창 가야금산조란가야금으로연주하는기악독주곡. 가야금병창이란가야금으로반주하며부르는노래. 제 24 호안동차전놀이경북안동지방에전해내려오는민속놀이. 제 25 호영산쇠머리대기경남창녕군영산면에전승되어오는민속놀이. 제 26 호영산줄다리기경남창녕군영산면에전승되는민속놀이. 제 27 호 승무 승복을입고추는춤으로우리나라의대표적인민속춤가운데하나. 흔히중춤이라고도하지만불교의식에서승려가추는춤을가리키는것은아님. 제 28 호나주의샛골나이전라남도나주시다시면신풍리샛골의무명길쌈. 제 29 호 서도소리 황해도와평안도지방에서전승되던민요나잡가등을말하며, 평안도민요와황해도민요, 서도잡가, 한시를읊은시창 ( 詩唱 ) 으로나눈다. 제 30 호가곡관현악반주에맞추어시조시를노래하는한국의전통성악곡. 제 31 호 낙죽장 인두를대나무나나무에지져서무늬 그림 글씨를그려새기는전통적기법을지닌장인. 제 32 호곡성의돌실나이전라남도곡성군석곡면에전승되는극세의삼베를짜는기술. 제 33 호 광주칠석고싸움놀이 줄다리기와마찬가지로풍요를기원하는농경의식의한형태이며, 놀이를통하여마을사람들의협동심과단결력을다지는집단놀이. 제34호 강령탈춤 황해도강령지방에전승되어오던해서탈춤의하나로일종의가면극. 제35호 조각장 금속의기면에무늬 글씨등을새기는일을담당한장인. 제38호 조선왕조궁중음식 한국음식을대표하는전통적인궁중요리. 제39호 처용무 궁중 나례 ( 儺禮 ) 나중요연례 ( 宴禮 ) 에처용의가면을쓰고추던탈춤. 제 40 호 학연화대합설무 조선전기궁중에서악귀를쫓기위해베풀던의식다음에학무 연화대무를연달아공연하는종합적인무대. 제 41 호가사우리나라전통성악곡의한갈래로, 가사체로된산문시를노래하는것. 제 42 호악기장한국전통악기를제작할수있는장인. 제 43 호수영야류부산수영구수영동에전승되어오는민속극. 제 2 부 - 음악과교수 학습및평가자료 197
2015 개정교육과정교수 학습자료음악, 음악감상과비평 번호 명칭 설명 제44호 경산자인단오제 경북경산시자인면서부리일대에전승되는민속놀이. 제45호 대금산조 대금을위한산조독주곡. 제46호 대취타 왕이나귀인의행차, 군대의행진에서취고수들이연주하는행진음악. 제47호 궁시장 활과화살을만드는사람. 제48호 단청장 모든회사 ( 繪事 ) 를총칭하는단청의일을업으로하는사람. 제49호 송파산대놀이 서울송파구송파동에전승되어온산대놀이. 제 50 호 영산재 사람이죽은지 49 일후에영혼을위로하기위해실시하는불교의식으로, 범패와작법등불교예술이포함됨. 국가와군인, 조직을위해서도행해짐. 제 51 호남도들노래전남진도 나주지방에서논일이나밭일을할때부르는노동요의총칭. 제 53 호 채상장 대 [ 竹 ] 나버들 갈대 왕골등으로상자모양의기물을제작하는기술또는기술자. 제 55 호소목장나무로여러가구를전통기법을이용해만드는전문목수. 제 56 호 종묘제례 조선시대역대의왕과왕비및추존된왕과왕비의신위를모시는종묘의제향예절. 제57호 경기민요 서울 경기지방에전승되어오는민요. 제58호 줄타기 줄위에서재주꾼이걸어다니며노래하고춤추고재담을하는재주놀이. 제60호 장도장 호신과장신구를겸한장도의제작을담당하여온장인. 제61호 은율탈춤 황해도은율지방에전승되어온가면무용극. 제62호 좌수영어방놀이 경상좌도수군절도사영이있던지금의부산수영지방에전승되는놀이. 제64호 두석장 놋쇠나백통장식을만드는기능공. 제65호 백동연죽장 담뱃대를만드는기술자. 제66호 망건장 망건을만드는일을업으로하는사람. 제67호 탕건장 탕건의전통적인제조기법을가지고있는장인. 제68호 밀양백중놀이 경상남도밀양지방에전승되는민속놀이. 제69호 하회별신굿탈놀이 경상북도안동시풍천면하회리에전승되어오는민속가면극. 제70호 양주소놀이굿 경기도양주지방에서전수되어온굿형식의연희적성격을갖춘놀이. 198 고등학교
번호명칭설명 제 71 호제주칠머리당영등굿 해마다음력 2 월 1 일 ~14 일제주시건입동의본향당인칠머리당에서하는굿이다. 제 72 호진도씻김굿전남진도에전승되는무속사자의례. 제 73 호가산오광대경남사천시축동면가산리에전승되어오는가면극. 제 74 호대목장대목일에능한장인. 제 75 호기지시줄다리기 충청남도당진시송악읍기지시리에서윤년이드는음력 3 월초에하는줄다리기. 제 76 호택견한국의전통무예. 제 77 호유기장 ( 鍮器匠 ) 전통적인기법으로놋쇠를다루어여러기물을만드는장인. 제 78 호입사장 ( 入絲匠 ) 흑철 백동등의기물표면을정으로쪼아은 금 오동을끼워넣거나덧씌워무늬를놓는전통기술의기능보유자. 제 79 호발탈발에탈을씌우고갖가지동작을연출하는민속연희. 제 80 호자수장 ( 刺繡匠 ) 한국전통의수를놓는기술자. 제 81 호 진도다시래기 전라남도진도지방에서출상 ( 出喪 ) 하기전날밤초상집에서상두꾼들이벌이는민속놀이. 제 82 호풍어제어민들이풍어와어로에안전을비는축제. 제 82-1 호 제 82-2 호 동해안별신굿 서해안배연신굿및대동굿 부산광역시동래구에서강원도고성군에이르는동해안어민들이풍어와안전을비는마을굿. 서해안지방에서벌이는굿. 제82-3 호 위도띠뱃놀이 전라북도부안군위도면대리마을의풍어제. 제82-4 호 남해안별신굿 남해안지역에서벌이는마을풍어제의하나. 제83호 향제줄풍류 지방에전승되는현악영산회상. 제84호 농요 논이나밭에서농삿일을하면서부르는노래. 제85호 석전대제 문묘에서지내는큰제사. 제86호 향토술담그기 문배주 면천두견주 경주교동법주등 3종의술담그기 제87호 명주짜기 전통적인길쌈으로명주를생산하는일. 제 2 부 - 음악과교수 학습및평가자료 199
2015 개정교육과정교수 학습자료음악, 음악감상과비평 번호명칭설명 제 88 호바디장바디를만드는기술또는그기술자. 제 89 호침선장바늘에실을꿰어옷을짓거나꿰매는기술 ( 자 ). 제 90 호 황해도평산소놀음굿 황해도평산지방경사굿의제석굿에서무당이소모양으로꾸미고노는굿놀음. 제91호 제와장 재래식전통기와를만드는기술또는기술자. 제92호 태평무 왕과왕비, 그리고태평성대를축원하기위하여추는춤. 제93호 전통장 화살넣는통을만드는기술 ( 자 ). 제95호 제주민요 제주지방에서불려지는토속 통속민요. 제 97 호 살풀이춤 남도무무계통의춤으로살, 즉액 ( 厄 ) 을푼다 ( 제거한다 ) 는뜻을가진민속무용. 제98호 경기도도당굿 경기지역에서전승되는마을굿. 제104호 서울새남굿 서울지역의전통적인망자천도굿. 제111호 사직대제 토지와곡식의신에게지내는조선시대의국가제례. 제122호 연등회 신라에서시작되어고려시대에국가적행사로자리잡은불교행사. 제123호 법성포단오제 전라남도영광군법성포에서벌이는서해안최대규모의단오절행사. 제 125 호 삼화사수륙재 강원도두타산삼화사에서행해지던조선시대왕실주도의대규모불교의식. 제 126 호진관사수륙재서울진관사에서행해지던조선시대왕실주도의대규모불교의식. 제 127 호아랫녘수륙재조선초기이후모든수륙의고혼천도를위하여행해졌던불교의례. 제 129 호 아리랑 한국의구전민요. 한국의대표적인민요로 아리랑 또는 아라리 라는후렴구만들어가면누구나쉽게만들어부를수있고, 지역과세대를초월해광범위하게전승되며재창조되고있다. 출처 : 국립무형유산원, http://www.iha.go.kr/main/index.nihc 200 고등학교
학습자료 1 국가무형문화재조사하기 1. 국가무형문화재중한가지를골라조사해봅시다. 종목명 설명 종묘제례악 조선시대역대의왕과왕비및추존된왕과왕비의신위를모시는종묘 에서제향에쓰이는음악. 2. 모둠원이조사한국악과관련된국가무형문화재에대해서로이야기해봅시다. 종목명 설명 3. 국악을계승할수있는방법에대해서술해봅시다. 제 2 부 - 음악과교수 학습및평가자료 201
2015 개정교육과정교수 학습자료음악, 음악감상과비평 평가자료 1 서술형평가 1. 무형문화재에대해설명해봅시다. 2. 국악과관련된국가무형문화재중관심있는종목 3 가지를골라그특징과이것이왜무형문화재로지정되었는지에대한배경을간단히설명해봅시다. 1 2 3 3. 국가무형문화재를통해전통문화가갖는의의를적어봅시다. 202 고등학교
교수자료 4 유네스코인류무형문화유산종목 종묘제례및종묘제례악 (2001) 판소리 (2003) 강릉단오제 (2005) 처용무 (2009) 강강술래 (2009) 제주칠머리당영등굿 (2009) 남사당놀이 (2009) 영산재 (2009) 대목장 ( 한국의전통목조건축 )(2010) 매사냥 ( 살아있는인류유산 )(2010) 가곡 ( 국악관현반주로부르는서정적 노래 )(2010) 줄타기 (2011) 제 2 부 - 음악과교수 학습및평가자료 203
2015 개정교육과정교수 학습자료음악, 음악감상과비평 택견 ( 한국의전통무술 )(2011) 한산모시짜기 (2011) 아리랑 ( 한국의서정민요 )(2012) 김장 ( 김치를담그고나누는문화 (2013) 농악 (2014) 줄다리기 (2015) 제주해녀문화 (2016) 번호는국가무형문화재번호임. 번호명칭설명 제 58 호제 1 호 종묘제례및종묘제례악 (2001) 조선역대왕과왕비를이한제사와그에수반되는악가무일체를의미한다. 등가와헌가의두악대로편성되어있고, 관악기와타악기위주, 일무가수반된다. 제 5 호 판소리 (2003) 한사람의소리꾼이고수의북반주에맞춰소리, 아니리, 발림을하는 1 인극이다. 조선후기에생성되었으며, 춘향가, 흥보가, 심청가, 적벽가, 수궁가 의 5 마당이있다. 204 고등학교
번호명칭설명 제13호제39호제8호제71호제3호제50호제3호제58호제129호 강릉단오제 (2005) 처용무 (2009) 강강술래 (2009) 제주칠머리당영등굿 (2009) 남사당놀이 (2009) 영산재 (2009) 가곡 (2010) 줄타기 (2011) 아리랑 (2012) 단옷날을전후로펼쳐지는강릉지방의제사의식으로, 산신령과남녀수호신에게제사를지내는강릉단오굿과오독떼기, 관노가면극, 시낭송등이열린다. 궁중의식에서나쁜귀신을쫓아내고복을기원하기위해추었던춤으로, 신라시대의처용설화에서비롯되었다. 동서남북과중앙에서오색의상을이보 5 인이춤을춘다. 여러사람이모여손을잡고둥그렇게원을만들어 강강술래 노래를부르며행하는춤으로, 전라도일대에서풍작과풍요를기원하는목적으로시작되었다. 바다의평온과풍작, 풍어를기원하기위해음력 2 월에제주도에서행해지는굿이다. 제주도사람들에게일체감을심어주며돈독한관계를맺게해준다. 유랑예인들이행하던전통민속공연으로, 하층민들의억압받는삶을놀이로보여주어사회적메시지를전달하였다. 풍물, 버나, 덧뵈기, 어름, 덜미, 살판등으로구성되었다. 사람이죽은지 49 일후에영혼을위로하기위해실시하는불교의식으로, 범패와작법등불교예술이포함된다. 국가와군인, 조직을위해서도행해진다. 조선후기풍류방에서지식층에의해애창되면서형성된음악으로, 시조시를가사로하며관현반주에맞춰노래한다. 남창 26 곡, 여창 15 곡으로구성되어있다. 전통공연예술의하나로, 음악반주에맞춰줄타기곡예사와바닥에있는어릿광대가재담을주고받는다. 긴장감을통해관객들의흥미를유발하며해방감을준다. 한국의대표적인민요로 아리랑 또는 아라리 라는후렴구만들어가면누구나쉽게만들어부를수있고, 지역과세대를초월해광범위하게전승되며재창조되고있다. 제 14 호농악 (2014) 공동체의식과농촌사회의여흥활동에서유래한대중적인공연이다. 타악기와관악기의연주, 행진, 춤, 연극, 기예가어우러진종합예술로, 풍년과축원등을기원하였다. 출처 : 유네스코한국위원회 http://heritage.unesco.or.kr/ich/ich_ko/ 제 2 부 - 음악과교수 학습및평가자료 205
2015 개정교육과정교수 학습자료음악, 음악감상과비평 교수자료 5 국악의대중화와세계화 국가무형문화재홍보물을제작하기전국악의대중화와세계화를하기위한국악인들의활동을살펴본다. 1. 워멕스 (THE WORLD MUSIC EXPO) 1994년독일의베를린에서시작한워멕스는세계최고의월드뮤직박람회로자리잡은행사로서세계 90여개국에서온뮤지션과관람객, 음반업계관계자등수만명이참가하는세계적인음악축제로매년 10월말에 5일간유럽에서순회개최한다. 세계각국의다양한민속음악을비 2016 년 WOMEX 무대에오른블랙스트링 롯하여재즈, 포크, 전통음악등을 집중적으로소개한다. 부스전시와각종쇼케이스, 컨퍼런스, 필름마켓을통해페스티벌과이벤트기획자들은물론, 음반사와배급자, 아티스트와매니지먼트사들에게효율적이고국제적인네트워크를형성하는계기를제공하고있다. 워멕스에참가하는음악관계자들의선택에의해그해월드뮤직의트렌드가결정된다. 출처 : 예술경영지원센터, http://www.gokams.or.kr/01_news/notice_view.aspx?idx=2031 TheApro, http://kor.theapro.kr/main.asp?cate=1&sub_num=35&pageno=1&recom=w&pagesize =10&state=view&idx=5213 사진 : YouTube Black String - Seven Beats - Live at WOMEX 16, https://www.youtube.com/watch?v=kbsvnvfuab8 2. 전통가곡담은국악음반국내첫그래미상후보에올라 정가악회 풍류 Ⅲ 가곡음반커버 전통가곡을담은국악음반이국내음반사상최초로그래미상후보에올랐다. 클래식, 가요, 전통음악을통틀어국내에서레코딩된음반이그래미상후보에오른것은처음이다. 1957년제정된그래미상은전미국레코드예술과학아카데미가 1년동안의우수한레코드와앨범을선정해수여하는음반업계최고권위의상이다. 영화의아카데미상에비견된다. 국악평론가정창관씨는 매년국내에서수천수만장의음반이출시되지만아무도그래미상에도전할생각을하지못하던차에, 우리 206 고등학교
전통가곡이그래미상후보에오른것은우리음악계의큰경사이자기적같은일 이라고평가했다. 음악평론가임진모씨도 그래미상이미국음악제전이긴하지만세계적으로권위와전통을인정받는상이기때문에후보에오른것만으로도커다란영광 이라며 우리의전통음악이세계적으로조명받을수있는기회 라고말했다. 출처 : 경향신문 (2011.09.06), http://news.khan.co.kr/kh_news/khan_art_view.html?artid=201109061927535 3. 서울아트마켓 (PAMS, Performing Arts Market in Seoul) ( 재 ) 예술경영지원센터가문화체육관광부의후원을받아매년 10월에개최하고있는서울아트마켓은다양하고활발한창작과제작을바탕으로한한국공연예술작품들의합리적인유통과해외진출활성화를위한국제공연예술플랫폼이다. 서울아트마켓은우수공연예술작품의쇼케이스, 단체와작품을홍보할수있는부스전시, 학술및네트워킹프로그램등을통해전세계공연예술의흐름과정보를공유하고, 소통하며, 공연예술의창작과유통을도모한다. 2017 서울아트마켓포스터 출처 : 서울아트마켓 PAMS, https://www.facebook.com/pams.or.kr 제 2 부 - 음악과교수 학습및평가자료 207
2015 개정교육과정교수 학습자료음악, 음악감상과비평 평가자료 2 서술형평가 학년 - 반 번호 이름 1. 국악의대중화와세계화의사례를조사해봅시다. 사례 설명 2. 국악을계승 발전시킬수있는방법에대해자신의생각을써봅시다. 208 고등학교
평가자료 3 모둠발표홍보물계획서 홍보물시나리오작성 ( 조사한국가무형문화재종목을대중화및세계화할수있는홍보물만들어발표하기 ) 모둠명 모둠원 국악의재발견, 세계로나아가는국악 홍보대상 선정이유 홍보매체선택 포스터, 팸플릿, 신문, 인터넷, SNS 등 홍보물시나리오작성 사진 : https://www.facebook.com/earthygo 사전조사를통해국가무형문화재중이리농악과봉산탈춤의홍보필요성에대해알아보고, 이를바탕으로다른학생들이관심을가질수있도록포스터홍보물을만든다. 그리고홍보물을판넬로제작하여학교축제때홍보부스를운영한다. 이리농악과봉산탈춤일부를가르쳐주고봉산탈춤에쓸탈도만들어보는복합문화공간으로홍보부스를만들어학생들뿐만아니라선생님들또한이리농악과봉산탈춤을인식할수있도록한다. 제 2 부 - 음악과교수 학습및평가자료 209
2015 개정교육과정교수 학습자료음악, 음악감상과비평 평가자료 4 PMI 상호평가지 학년 - 반 모둠명 모둠원 좋은점 (PLUS) 아쉬운점 (MINUS) 흥미로운점 (INTERESTING) 1 모둠 2 모둠 3 모둠 4 모둠 5 모둠 6 모둠 210 고등학교
기획권영민 ( 교육부교육과정정책과장 ) 송호현 ( 교육부교육연구관 ) 김명련 ( 교육부교육연구관 ) 전구슬 ( 교육부교육연구사 ) 이영희 ( 대전광역시교육청장학사 ) 정재훈 ( 경상남도교육청장학사 ) 연구책임자최은식 ( 건국대학교 ) 연구 집필진강선영 ( 서울구암고등학교 ) 김명식 ( 서울성수고등학교 ) 오지영 ( 경기서현고등학교 ) 이수진 ( 한국교원대학교 ) 이선화 ( 경기청덕고등학교 ) 정연수 ( 국악중학교 ) 발행일 발행처 주소 편집 인쇄 발간등록번호 음악, 음악감상과비평 2018 년 2 월 교육부, 경상남도교육청외 16 개시 도교육청 세종특별자치시갈매로 408 정부세종청사 14-1 동교육부교육과정정책과 예당문화인쇄 (02-2269-3202) 56-7430000-000202-01 본자료는교육정보통합지원포털에듀넷 - 티클리어 (www.edunet.net) 에탑재되어있습니다. 이자료는 2015 개정교육과정의현장안착을위한교수학습자료의예시로, 수업및수업지원목적외에본자료를활용할경우저작권법에저촉될수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