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esson 04 성령의인격성 1 월 28 일안식일일몰 : 오후 5 시 51 분 TMI 실천해보세요 5. 관공소나상점의친절한직원들을칭찬해주세요. 49. 당신을낳고키워주신부모님께감사하세요. 50. 친형제자매들에게전화하세요. 연구범위요 16:13~14, 롬 8:14~16, 롬 15:13, 요 14:6, 요 17:17, 롬 5:5 기억절 보혜사곧아버지께서내이름으로보내실성령그가너희에게모든것을가르치고내가너희에게말한모든것을생각나게하리라 ( 요 14:26). 성령은성경에서경우에따라바람, 물과같은비인격적인용어로묘사된다. 그래서어떤사람은성령이일종의신적인능력이며비인격적인존재라고결론짓는다. 그들의견해에비춰보면그분은인격적인존재라기보다는우리에게힘을제공하는전류같은것이다. 그러나성경의어떤부분들이성령의비인격적인작용또는감화를암시하는부분인지를살펴볼필요는없다. 왜냐하면성경에는그분의인격성을적극적으로입증하는곳이많기때문이다. 성령이어떤분이신지더욱완전하게이해하기위해심사숙고해야할말씀들이많다. 이번주에우리는성경이묘사하고있는성령의인격성에대해더많은것을연구하려고한다. 이러한진리는하나님의영께서우리의삶속에서감당하시는역할에대해더깊이이해하는데보탬이된다. 그리고성령의인격성에대한믿음이우리의영적인생애에얼마나중요한지를이해하는데에도요긴하다. 우리가그분에대한바른사상을받아들이기만한다면우리는그분께마땅히드려야할사랑과존경과확신과순종을바칠것이다. 54
핵심요지 깨닫기 : 성령이아버지께로부터나오는능력이아니라신적인인격체라는사실을이해한다. 느끼기 : 매일성령을더욱의지하는신앙을경험한다. 행하기 : 마음을열어성령의음성에민감하게반응하고그분의지도를따르기로결심한다. 04 TMI 안으로안교반장또는소그룹리더 서로인사를나누고손님을환영해줍니다. 출석과공부를확인하고안교헌금을걷습니다. 결석자와구도자에대한보고를듣고방문계획을세웁니다. TMI 위로안교교사또는소그룹리더 ➊ 사람들이그대를인격적으로대할때와인격적으로대하지않을때의기분은각각어떻습니까? ➋ 사람들이성령을비인격적인존재로오인하는이유는무엇이라고생각합니까? ➌ 예수님이성령을다른보혜사로소개하셨다는것은그분의인격성에대해어떤증거가됩니까? ➍ 성령은어떤상황에서아버지하나님과예수님과함께언급되셨습니까? ➎ 성령이 진리의영 으로불린다는사실로부터우리가알아야할것은무엇이라고생각합니까? ➏ 우리는우리가성령을소유하는것이아니라성령이우리를소유하시도록어떻게우리를그분께맡길수있을까요? 결론성령이신격의제3위이시며그리스도를개인적으로나타내신다는사실을깨닫고그분의사역에마음을열면그분은그리스도의아름다운성품을우리에게계시하시며우리의삶을통해그리스도를영화롭게할것입니다. TMI 밖으로안교반장또는소그룹 ( 예비 ) 리더 ➊ 내가실천한 TMI 활동 : ( ) 을적고함께나눕니다. ➋ 각자가접촉하고있는사람들을위해서기도할내용을나눕니다. ➌ 우리가오늘오후에실천할 TMI 활동계획을구체적으로안내하고함께기도합니다. 55
첫째날 ( 일 ) 1 월 22 일 성령에대한예수님의설명 내가아버지께구하겠으니그가또다른보혜사를너희에게주사영원토록너희와함께있게하리니그는진리의영이라세상은능히그를받지못하나니이는그를보지도못하고알지도못함이라그러나너희는그를아나니그는너희와함께거하심이요또너희속에계시겠음이라내가너희를고아와같이버려두지아니하고너희에게로오리라 ( 요 14:16~18). 요 16:13~14, 요 15:26~27, 요 14:17, 26을읽어보라. 이말씀속에서예수님은어떤인격적인속성들을성령의것으로설명하셨는가? 예수님이성령을조력자또는위로자 ( 파라클레토스 ) 라고설명하셨다는사실은그대에게어떤의미가있는가? 예수님의말씀에따르면성령은인도하고, 말씀하며, 듣고, 알리며, 주의영광을나타내신다 ( 요 16:13~14). 성령은또한가르치고생각나게하신다 ( 요 14:26). 그분은우리안에거하시며 ( 요 14:17), 증언하시고 ( 요 15:24, 26), 책망하신다 ( 요 16:8). 이런활동들은비인격적인힘이라기보다는지고의인격체가펼치는활동처럼들린다. 요 14:16~18 을읽어보라. 예수님의약속은어떻게성취될것인가? 제자들은어떻게버려지지않을것인가? 예수님은제자들을돌보신다. 그분은그들을고아처럼버리지않으신다. 그분은성령을보내겠다고약속하셨다. 그분은구체적으로 다른보혜사 또는 위로자 를보내주시겠다고말씀하셨다. 여기서예수님이사용하신단어들은중요한의미가있다. 그분은그냥다른보혜사가아니라 또다른 보혜사를보내겠다고약속하신다. 여기서사용된그리스어는 알로스 이다. 신약성경에서 알로스 는다른개체이면서성질이동일한것을의미한다. 그리스도께서자신과다른, 그러나성품은같은, 즉그분과비슷한다른보혜사를보내실것이었다. 즉예수님은자신과같은분, 자신의자리를대신하실분, 우리안에서그분의사역을지속시키실분, 그분을대표하실분을보내겠다고약속하신다. 교훈 보혜사성령을보내주겠다고약속하시는그리스도의말씀에서우리는성령이그분과동일한성품을가진또다른인격체라는사실을알수있다. 56
나의삶속으로 묵상성령이단순한힘이아니라인격체라는사실은그대에게얼마나위안이됩니까? ( 이어서 ) 성령의이러한사역은보혜사또는위로자로서의사역이다. 성경은지원을요청받은사람, 돕도록부름을받은사람을묘사하기위해그리스어 파라클레토스 를사용한다. 예수님이인격체이신것처럼성령도인격체이시다. 인격적인속성들이성령의것으로간주된다는사실이이런개념을지지한다 ( 요 14:26, 15:26, 행 15:28, 롬 8:26, 고전 12:11, 딤전 4:1). 04 적용그대는지금성령의어떤도움또는어떤위로를구하겠습니까? 영감의교훈 기도 그리스도의후계자 - 그리스도께서는인성때문에방해가되어모든장소마다당신이친히계실수없었다. 그러므로예수께서아버지께로가셔서지상의그분의후계자로서성령을보내시는것이그들에게유익한일이었다. 그렇게되면장소때문에또는그리스도와개인적인접촉을할수없기때문에유익을얻지못할사람은한사람도없을것이다 ( 시대의소망, 669). 아버지, 우리에게성령님을보내주셔서예수님의도움과위로를받게해주시니감사합니다. 우리를구원하시는구속주의친근한사랑을느끼며성령의지혜로진리를알게해주시옵소서. 57
둘째날 ( 월 ) 1 월 23 일 성령의인격적인특성들 1 무릇하나님의영으로인도함을받는사람은곧하나님의아들이라 성령이친히우리의영과더불어우리가하나님의자녀인것을증언하시나니 ( 롬 8:14~16). 다음의성경절들을읽고이말씀들이비인격적인힘에관한것처럼들리는지신적인인격체에관한것처럼들리는지자문해보라 ( 롬 8:14~16, 27, 15:30, 고전 2:10, 행 8:29, 10:19~20, 28:25). 비인격적인힘이우리를위해중보할수있는가? 비인격적인영또는힘이하나님에대한것들을우리에게계시할수있는가? 비인격적인감화력이말할수있는가? 성령이어떤비인격적인힘이아닌인격적인존재라야이모든성경적인진술들이앞뒤가맞는다. 다음의성경절을읽어보라. 어떤인격적인속성들이성령의것으로간주되는가?( 엡 4:30, 행 5:3, 9, 고전 12:11, 롬 15:30) 우리는인격체의뚜렷한특징으로지식 ( 또는이해력 ), 감정, 의지를든다. 오직인격적인존재만이슬퍼할수있다. 오직인격적인존재만이속임의대상이될수있다. 오직인격적인존재만이자유의지를가지고자신의뜻대로선택할수있다. 의지야말로인격체의가장뚜렷한특성또는요소라고할수있다. 오직인격적인존재만이사랑할수있다. 진정한사랑은추상적이거나비인격적인방식으로표현될수없다. 사랑은매우인격적인접촉을통해온다. 인격의이런특성들은성령이사랑이가능한존재, 즉자기의식적이고자각적이며자기의지적이고자기결정적인존재임을뜻한다. 성령은어떤어렴풋한감화력또는비인격적인본질이아니다. 성령이이렇게인격적인방식으로표현되는이유는하나님이인격적인신이시기때문이다. 교훈 성령은비인격적인힘이아니라지식, 감정, 의지를가진인격적인존재로서우리를사랑으로인도하시는하나님이시다. 58
나의삶속으로 묵상성령은어떻게그분의의지대로행동하십니까? 신격의제3 위이신성령은하나님아버지와예수님의뜻에완전히조화를이루어일하십니다. 예수님은성령이 스스로말하지않고오직들은것을말 ( 요 16:13) 씀하시며 내것을가지고너희에게알리시겠 ( 요 16:14) 다고증언하셨습니다. 그렇다고그분이아버지와아들하나님께예속되어일하시는것은아닙니다. 성경은성령께서신자들에게은사를부여하실때에 그의뜻대로각사람에게나누어주 ( 고전 12:11) 신다고단언합니다. 그분은교회를일으키는일을주도하시며지휘하십니다. 04 적용그대는지금어떤일에대해성령이그분의뜻대로지도하시기를구하겠습니까? 영감의교훈 기도 인격을지니신성령 - 성령께서는인격을가지고계신다. 그렇지않으면그분께서는우리의심령에, 그리고우리의심령과함께우리가하나님의자녀라고증언하지못할것이다. 그분은또한신성에속한인격을갖고계셔야만한다. 만일그렇지않으면그분은하나님의마음가운데감추어져있는비밀을알아내지못할것이다 ( 복음전도, 617). 아버지, 우리에게살아계신성령을보내셔서우리를지키시고돌보시며, 지도해주시니감사합니다. 성령이감정없는능력이아니라우리를긍휼히여기며사랑하시는하나님이라감사하며찬양합니다. 59
셋째날 ( 화 ) 1 월 24 일 성령의인격적인특성들 2 우리는어렴풋한방법으로나마하나님을아버지로상상해볼수있다. 또많은이들이복음서의묘사를통해예수님에대해서구체적인이미지를가지고있다. 그분은인간의본성을취하시고인간의모습으로오셨다. 그러나성령은매우다른방식으로제시된다. 그분은실체를알기힘들고, 아버지나아들보다이해하기가훨씬어렵다. 그래서어떤사람들은성령이그냥비인격적인힘이라고결론짓는다. 그러나우리가지금까지살펴본대로그런생각은성령의본질을정말공정하게평가하지못한것이다. 실제로성령이정말비인격적인힘또는신적인능력에불과하다면전혀말이되지않는성경의진술들이있다. 다음의말씀에서성령에대한언급을비인격적인 힘 으로바꾸면의미가통하는지주의깊게읽어보라. 왜성령이정말인격체일때만이말씀들이의미가통하는가? 너희에게 성령의능력으로소망이넘치게하시기를원하노라 ( 롬 15:13). 내말과내전도함이설득력있는지혜의말로하지아니하고다만성령의나타나심과능력으로하여 ( 고전 2:4) 성령과우리는 옳은줄알았노니 ( 행 15:28) 라는진술은성령이그냥힘또는비인격적인감화력에불과하다면말이되지않을것이다. 대신이진술은아버지와아들이인격적인존재인것처럼성령이또다른인격적인존재임을가리킨다. 더욱이아버지와아들은인격체인데성령은인격체가아니라면어떻게신자들이 아버지와아들과성령의이름으로 ( 마 28:19) 침례를받을수있겠는가? 그건정말말이되지않는다. 오히려우리가침례를받을때에그세분은함께한이름에참여하는분으로언급되었다. 여기서성령은결국아버지하나님, 아들하나님과동일한지위에계신분으로나타났다. 교훈 성령을비인격적인존재라고하면앞뒤가맞지않는성경의진술들이많다. 오히려성경은아버지와아들과동등한선상에서성령을언급한다. 60
나의삶속으로 묵상축도에서세분하나님이언급된다는것은그대에게어떤특별한의미가있습니까? ( 이어서 ) 엘렌 G. 화잇은 하늘에는이와같이살아계신세분이있는데 곧아버지 와아들과성령 ( 복음전도, 615) 이계신다고진술했다. 그역시성령의실존하는인격성에대해서는매우분명한입장을나타낸다. 04 적용 성령의존재에대해잘못이해하는사람이있다면그분에대해어떻게효과적으로설명할수있을까요? 영감의교훈 기도 인격을가지신성령님 - 우리가이곳에학교를세운이유가이것이다. 주께서는이곳이우리가자리잡아야할장소라고가르쳐주셨으며, 우리는바른장소에있다고생각할많은이유가있다. 우리는한학교에모였으며, 하나님께서인격을가지신만큼인격을가지신성령께서사람의눈으로는보이지않지만이터전위에행하고계심을알아야할필요가있다 ( 설교와강연 2권, 136). 아버지, 저로하여금성령께서하나님이심을알게해주시옵소서. 성령께서베푸시는은혜의풍성함을누리고그사랑의깊이를깨달으며그신비한능력으로섬김의삶을살수있게해주시옵소서. 61
넷째날 ( 수 ) 1 월 25 일 진리의영 요 14:6 과 17:17 을읽어보라. 이말씀에서진리의의미는무엇인가? 예수께서이르시되내가곧길이요진리요생명이니 ( 요 14:6). 그들을진리로거룩하게하옵소서아버지의말씀은진리니이다 ( 요 17:17). 요한복음에서 진리 는핵심용어이다. 진리에대한현대인들의이해는매우추상적이고이론적이다. 서양문화속에서그것의의미는그리스철학의영향을받았다. 그러나성경에서특히요한복음에서진리는인격적이고구체적인의미가있다. 예를들어성경은예수님이진리 ( 요 14:6) 라고말한다. 하나님의기록된말씀도진리로충만하지만 ( 요 17:17, 시 119:142 비교 ), 하나님의진리는예수그리스도라는인격속에서가장잘계시된다. 하나님에대한진정한지식은성경이증언하는분곧그리스도안에서우리에게제시된다. 왜냐하면하나님은예수님을통해자신을계시하시기때문이다. 요 15:26 과 16:13 을읽어보라. 성령은진리의영으로서어떤역할을하시는가? 진리의성령이오실때에그가나를증언하실것이요 ( 요 15:26) 그러나진리의성령이오시면그가너희를모든진리가운데로인도하시리니 ( 요 16:13) 요 16:13 에서우리는진리의영이우리를모든진리로인도하시리라는말씀을듣는다. 성령은우리에게예수그리스도를가리켜보여주며, 그분이하신말씀 ( 요 15:26) 과우리를위해행하신일들을기억하도록도움으로써우리를진리로인도하신다. 성령이우리에게소개하려는진리는매우인격적인특징이있다. 성령은예수님을높이며우리를그분과의살아있고진실한관계속으로인도하신다. 예수님이사마리아여인과말씀하실때에그분은하나님께영과진리로예배해야한다고말씀하셨다 ( 요 4:24). 우리가성령의인도를구하면그분은우리를길이요진리와생명이신예수님께로인도하신다 ( 요 14:6). 교훈 성경에서진리는추상적인개념이아니라매우인격적이고구체적인개념이다. 예수님이진리로일컬어지는것처럼성령도진리의영으로소개되었다. 62
나의삶속으로 묵상하나님과예수님그리고성령이진리라는말씀은그대에게어떤의미입니까? ( 이어서 ) 성경에서의진리는철학에등장하는추상적인주제나이론이아니다. 진리는 진리의하나님 ( 신 32:4, 시 31:5 비교 ) 이라고불리는우리의창조주와구속주와의매우인격적이고진실한관계를내포한다. 따라서아버지하나님이우리에게보내신성령은 진리의영 ( 요 14:17, 16:13) 이라고불리시기에합당하며그칭호는그분의인격적인특성뿐아니라그분의신성을가리킨다. 04 적용그대가진리를아는백성으로산다는것은무엇입니까? 영감의교훈 기도 진리를효과적으로가르치는교사 - 성령의계속적인임재와도움이없이는말씀의전파가전혀소용이없을것이다. 이분만이거룩한진리를효과적으로가르치는교사이시다. 진리가성령으로더불어마음에동반될때에만양심을일깨우거나생애를변화시킬것이다 ( 시대의소망, 671~672). 아버지를더욱알기원합니다. 예수님과성령님께더가까이가기를원합니다. 진리이신분의마음과성품을닮고그삶을배우기를원합니다. 저를진리로인도해주시옵소서. 63
다섯째날 ( 목 ) 1 월 26 일 왜그것이중요한가? 소망이우리를부끄럽게하지아니함은우리에게주신성령으로말미암아하나님의사랑이우리마음에부은바됨이니 ( 롬 5:5). 성령의인격성의문제는무엇보다중요하다. 그분은신령한분인데우리가그분을비인격적인감화력으로간주한다면우리는그분께돌려야할경외심과영광과사랑을빼앗는것이다. LeRoy Edwin Froom, The Coming of the Comforter, p. 40. 우리가만약성령을하나의신비한신적능력으로생각한다면우리는어떻게성령을더얻게될것인지에관심을기울일것이다. 반면성령을거룩한인격으로생각한다면어떻게우리자신을성령께더맡길것인지에관심을기울일것이다. 핵심은 그대는성령을소유하기를원하는가? 아니면성령이그대를소유해주시기를원하는가? 이다. 그대는그분의감화력을거부할것인가? 아니면즐겨순종하며기꺼이그분을따를것인가?( 롬 8:12~14, 갈 5:18~24 참고 ) 그대는자신의계획을위해성령을이용하는가? 아니면더욱예수그리스도를닮아가며그대에대한성령의계획을행할수있도록그분께의지하는가? 그대는 너희몸은너희가하나님께로부터받은바너희가운데계신성령의전 ( 고전 6:19) 이라는사실을진지하게받아들이고그대의삶을통해기꺼이하나님께영광을돌리는가? 롬 5:5, 엡 2:18~19 을읽어보라. 성령과하나님의사랑은어떻게연결되어있는가? 그러한관련성은그대개인과교회에어떤영향을미치는가? 오직인격체만이의식적으로상호협력을선택할수있다. 우리는성령께협력하여일하도록권유를받는다. 그리고그과정에서그분은개별적으로는우리개개인을, 집합적으로는하나님의교회를인도하며변화시키신다. 만약우리가성령을삼위의한분으로인정하지않는다면, 우리는쉽게그분을무시할것이며그분의권함에귀를닫고삶을변화시키는그분의감화력에대하여우리마음을굳게할것이다. 교훈 성령을하나의능력으로생각하면성령을소유하기를원할것이지만그분을신적인인격으로믿는다면그분이우리를소유해주시기를바라게될것이다. 64
나의삶속으로 묵상그대는성령을소유하기원합니까? 아니면성령이그대를소유해주시기를원합니까? ( 이어서 ) 우리는변화를일으키는하나님의은혜가필요한타락하고죄로훼손된존재들이기때문에우리마음속에임하시는성령의촉구를절대로무시해서는안된다. 오히려우리는더욱우리자신을그분께드릴필요가있다. 성령이우리를사용하기원하시는거룩한인격체임을인정할때에하나님은우리의신앙생활중심에서신다. 04 적용그대가성령께그대를맡기는방법은무엇이라고생각합니까? 영감의교훈 기도 성령이거하시는증거 - 우리안에성령이거하신다는사실은하나님의사랑이우리에게서흘러나온다는사실로증명될것이다. 하나님의충만하심이헌신한사람을통하여다른사람에게흘러가게될것이다 ( 실물교훈, 419). 우리를변화시키고하나님의뜻대로인도해주시는성령님께제삶을맡깁니다. 저를이끌어주시옵소서. 저를재창조해주시옵소서. 하나님의도구로저를사용해주시옵소서. 65
여섯째날 ( 금 ) 1 월 27 일 더깊은연구를위해 < 시대의소망 >, 669~672 와 < 복음전도 >, 613~617 을읽어보라. 예수께서나아와말씀하여이르시되하늘과땅의모든권세를내게주셨으니그러므로너희는가서모든민족을제자로삼아아버지와아들과성령의이름으로침례를베풀고내가너희에게분부한모든것을가르쳐지키게하라볼지어다내가세상끝날까지너희와항상함께있으리라하시니라 ( 마 28:18~20). 예수님이그들을부르시고사명을맡기실때에아버지와아들과성령의이름 ( 단수 ) 으로침례를주라고하신말씀에주목하라. 그분은아버지와아들과성령의 이름들 이라고하지않으시고 이름 ( 오노마 ) 이라고하셨다. 이는하나이신우리하나님의삼위일체적인본성의강력한증거이다. 이스라엘아들으라우리하나님여호와는오직유일한여호와이시니 ( 신 6:4). 이번주교과가이미지적했듯이아버지와아들하나님의인격성에의문을제기하는사람은없다. 그렇다면왜성령의인격과개성에대해서는의문을제기하는자들이있는가? 성경에따르면우리는우리안에그리고우리를통해일하시는다정하고자상하며위로하시는하나님의임재를경험한다. 우리가경험하는그하나님이바로성령이시다. 우리곁에계시는분께서아버지와아들과같은인격체임을안다는것은얼마나기분좋은일인가? 물론그분을완전히이해하는것은힘들다. 우리가빛이나바람같이간단한것의본질도다헤아리지못하면서어떻게성령의본성을온전히이해할수있겠는가? 핵심적인토의를위해 ➊ 예수그리스도께서진리라는말씀은어떤의미일까요? 왜예수님은진리가되십니까? 진리가단순한개념이나명제가아니라면우리는어떤방식으로진리를이해해야합니까? ➋ 이번주에살펴봤던성령의특성을다시복습해보십시오. 어떤점이그대에게특별히위로가됩니까? 그분의어떤특성이그대에게가장의미가큽니까? 66
마을청소하기 2016 년제3기교과를공부하면서우리소그룹 ( 바울반 ) 은공릉2동철길을따라쓰레기줍기를매안식일오후에실천하고있습니다. 여러소그룹이있는데우리반 ( 바울반 ) 은한가지라도지역사회를위한봉사를실천해보자고결심을하고특별한행사가있거나부득이한경우를제외하고는매주실행에옮기고있습니다. 04 서중한합회공릉동교회성도박병수 개인, 소그룹, 교회의 TMI 활동소식을올려주십시오. 참여한모든분께기념품을드리며우수제안또는활동소식을선정하여선물을드립니다. 보내실곳 : 안교 선교부홈페이지 TMI Time 게시판또는이메일 kucspm1@kuc.or.kr 6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