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가절실하다. 4. 인간사회는삼대시대적변천의과정을겪고있다. - 농업화시대 Agricultural Wave - 공업화시대 Industrial Wave - 정보화시대 Information Wave와문화의시대 cultural Wave 대부분의선교현지는 3시대가공존하고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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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 40% 이다. 다양한이유가있겠지만두어가지예를들면하나는최근에들어교단마다이중 회원권선교사들에대한협력협정보다는소속결정요구조치의결과로분석된다. 또다른한가 지는각단체마다평신도선교사파송에박차를가하고있기때문인것으로판단된다 년 1 월현재한국기독교교파별교세현황종합 교파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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의인구가거주하고있으며, 이중약 10% 는세계각국에서몰려든이주민들로이들과함께 들어온세계의다양한문화가기존의유럽의문화와자연스럽게섞이게되었다. 1993년서부유럽을중심으로유럽연합 (EU, European Union) 이출범하여, 2000년대에들어서는유럽의정치변화와함께동유럽국가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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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ranscription:

21 세기세계선교현황과한국선교미래 25 년로드멥 August 16, 2006 몽골울란바투르 몽골선교 15 주년기념특강 ( 강승삼교수 ) I. 21 세기세계선교현황 ( 미전도종족전략지향적 ) A. 세계선교현황 : 미전도종족 (UPG/LPG) 선교운동어디까지왔나? 세상은급변하고있다. 세상의변화는세상모든분야에영향을줌과동시에선교의기회이 다. 그렇다면무엇이변하고있는가? 1. 세계화이다. Globalization - 경제의세계화 economic - 문화의세계화 cultural - 정보의세계화 information - 생물학적세계화 physical * 급변하는세상의세계화와미전도종족 (UPG/LPG) 을생각해보자. 다양한변화는선교의 기회이다. 우리는미전도종족선교를위해복잡한상황가운데복음전도의기회를기도하 며찾고있다. 2. 지역화이다. Localization - 지역문화의정체성 cultural identity - 민족주의복고 nationalism - 자민족중심주의 ethnocentrism - 종교적정체성의부활 religious identity resurgence * 지역사회에서미전도종족을보자. 유사종족을접근하면서현장의필요성 (felt-needs) 을파악한다. 익숙하고다양한접근법 (variety of "customized" approaches) 을활용한다. 3. 급속한도시화현상이다. Urbanization - 현재세계의 50% 가도시화 - 2050 까지 66% 의도시화예상됨 * 급속한도시화현상속에서세계인구의기독교인 33% 이다. 2000 년현재지구촌의 63% 의기독교인들이도시에산다. * 급속한도시화와현상에서의미전도종족을위한도시선교는다방면의접근법필요하 다. 최근에는 UPG/LPG 의고향접근법을강조하고있다. 동시에도시의 UPG/LPG 선교에강 - 1 -

조가절실하다. 4. 인간사회는삼대시대적변천의과정을겪고있다. - 농업화시대 Agricultural Wave - 공업화시대 Industrial Wave - 정보화시대 Information Wave와문화의시대 cultural Wave 대부분의선교현지는 3시대가공존하고있다. 4-1 세변천시대의중요이슈 농업화시대 - Tribalism 공업화시대 - Nationalism 정보화및문화시대 - Globalization & Localization 4-2 세변천사회와 UPG 선교전략접근 농업화시대 - 선교전략이없음 공업화시대 - 선교전략이조금있음 정보화시대 - 세변천사회시대에맞는선교전략있음 5. 이지구촌에는다양한이주자들이셍기고있다. 정치적난민들 political refugees 환경적이우자들 ecological migrants 경제적이주자들 economic migrants 유목민공동체들 nomadic communities 5-1. 다양한이주자들과 UPG 정치적난민들을위한사역의증가 환경적이주자들을위한 green" 환경사역참여 경제적이주자들, 특히학생들위한전략약간있으나충분치않음 유목민공동체들을위한선교전략이있긴하나집중전략의난관이있음 6. 세상이급변하면서고통당하는사람들이많아지고있다. Hurting World 4억 - 절대가난과굶주림 13억 - 식수의난 11억 - 주택의난 15억 - 의료혜택의난 매일 5세미만의 4만명의아이들이영양실조와질병으로죽어가고있다. 6-1. 고통당하는 UPG 이원론적구원관 총체적구원관 : 성 (sacred) 과속 (secular) 의분리및육 (physical) 과영 (spiritual) 의분리의고통에서부터그리스도안에서의새생명자체가영원한치유임을인식하게해야한다. - 2 -

7. 급변하는세상은위기의세상이다. 전쟁 : 부족전쟁의 90% 사상자가민간인 테러문화의정착 : 테러의격심 종교간의갈등과불화 : 증가추세 인권분제와질병문제의증가 7-1. 위기의세상과 UPG 위기상황과기회 : 복음에개방된사람들에게복음접근기회갖자 NGO와복음전하는단체들의상호협력과네트워크가절실하다. 위기기회에복음선교에헌신자들이많아지고있다. 8. 급변하는세상에서의많은기독교인들이핍박을받고있다. Persecution 20 세기에순교자의수가지난 1-19 세기합친수보다많다. 20 세기에 50 개국에서매년 160,000 명의순교자가발생하였다. 8-1. 핍박과 UPG UPG 중많은기독교인들이핍박속에서도신앙이자라고있다. 어떤기독교인들은핍박을이기려고노력하고있다. 이제는많은이들이핍박이특별한것이아니라기독교인의신앙생활에기준임을인식하고있다. B. 선교의지상명령을받은교회도변화해야한다. 국제사회에서의예수님의몸인교회의변화를보자. 급변하는세상이기독교선교의영 향을얼마나받고있나? 아시아, 아프리카, 남미에서의기독교비율을보자. 1% 1800 년 10% 1900 년 77% 2005 년 Evangelicals in 1790-3 -

PERCENT EVANGELIFAL - 2000 교회성장의변화 - 4 -

매일 100,000 명의새신자증가 매주 4,500 개의새교회공동체의증가 세게기독교인현황 227 million 427 million 410 million 350 million 300 million 123 million 20 million 대한민국 lseoul Pusan l 1885년선교사입국 1907년독노회결성과첫선교사파송 1907년 1백만성도목표 1907-1937 153명파송 2006년 28.7% 기독신자 2007년십만선교정병파송과 1백만자비량사역자파송운동 흑아프리카선교현황 1900 년기독교인 3% - 5 -

2006 년기독교인 50% 매일 25,000 새신자증가 나이지리아는 2020 년까지 5 만선교사파송운동전개중 중남미기독교선교현황 1900년 50,000명개신교신자 1980년 2천만신자 2000년 1억신자 2006 현재 8천명의선교사 대거선교운동중 중국 중국 1950년 1백만신도 2006년 1억신도 매일 35,000명새신자 백투예루살렘운동전개중 지상명령에순종하는그리스도인은얼마나되는가? 1900년, 세계기독교인 14% 동참 2005년, 세계기독교인 32% 동참 2006년, 한국교회 15% 선교동참 2030년, 한국교회 50% 선교동참운동을전개하고있다. 세계교회의변화를보자. - 6 -

현재기독교비중이서구 비서구 (62.5%) 로중력이기울어지고있다. 아시아대륙은세계인구의 60% 이상대륙, 기독교신자수가가장많은대륙, 미전도종 족도가장많은대륙이다. 세계선교의변화를보자. 세계선교추수군동원의대변화가일어나고있다. 비서구교회의선교운동이크게일어나고있다. 서구선교사수보다비서구교회선교사가더많다. 비서구교회에약 4,000개이상의선교단체의출현예 ) 한국교회선교 : 세계2위 (2006년현재 180개국 14,086명, 비공식 5천여명제외 ) 선교사 1 명당기독교인의비율 선교단체의국제화변화가일어나고있다. 다국적선교단체의증가 - CCC, YWAM, SIM, OMF, SIL, SIM, Navs, WV, AOG - 7 -

일방통행선교에서쌍방통행선교시대 비서규교회의선교운동확산 : 한국, 필리핀, 남미, 인도, 아프리카, 남아공, 중국, 싱가폴등등 중국교회의비전 : 백투예루살렘운동을위한선교사대거확산운동 교회선교중심의선교방식이크게증가하고있다. 교회중심선교지향 : 서구는많은교회가선교단체중심선교에서교회중심선교방식을선호하고있다. (Stan Guthrie, Mission in the 3rd Millennium, p. 5) 이의문제점 : 선교전문성과선교전략성의결여이다. 저비용고효율정책선교지향 : 서구의후원자와교회들이비용이많이드는자국선교사후원보다현지사역자들후원을선호한다. 비서구교회도저비용고효율화방안을찾고있다. 선교의변화핵심은무엇인가? - 미전도종족선교운동이후 UPG 와 LPG 의변화가일어나고있다. 선교전략변화의핵심은무엇인가? 여호수아프로젝트에서다양한방향변화모색 - 복음전파와제자양육의접근방법모색 - 여호수아프로젝트 ( 대규모 UPGs) - 여호수아프로젝트 2목록 ( 모든 UPGs) - Unimax 종족? 장벽발생전최대한으로복음화할수있는소수종족 - 복음화비율? - 개척된교회수? - 중요종교권역은? 아직도선교의남은과업이있는가? 세계인구의 28% 가복음접근이전무함 39.5% 인구가생명력있는교회가없다. 4,300개언어군이미복음화되어있음 6,721 미전도종족으로남아있음 13,000 Unimax 미전도종족임 접근가능한미전도종족이얼마나있는가? 복음접근가능성과방법은? 누구를통해서복음기회주어지고있나? 세계인구 72% 가복음화지역에살고있다. 그러나아직도 18억이미전도종족으로남아있다. 2006년 18억 (28%) UPG 1980년 24% 의 UPG 1900년 58% 의 UPG 현재매일약 87,000명이예수님을영접하고있다. - 8 -

현재남은과업, 즉, 교회가없는인구는얼마나남았나? 세계인구 39.5% 가교회가없는미전도종족이다. 종교권역별미완성과업 100 90 80 70 60 50 40 30 20 10 0 Muslim 20.4% Buddhist 12.2% Hindu 13.5 Other 4.7 Non-Religious 11.9% Ethnoreligious 4% Christian 33.1 종족별미완성과업을보자. 국가별전체미전도종족 15,900 (People Group counted for each country it is in. This is the list most often referred to as the peoples of the world.) 외국선교사가필요한미전도종족 6,721 UPG 미전도종족 ( 기독교인 2% 미만 ) LPG 미전도종족 ( 기독교인 5% 미만 ) 미완성과업 : 미약한교회 A "unimax 종족 이란장벽이생기기전최대한복음을전할수있는소수민족이다. 현재 13,000 unimax 미전도종족들가운데교회가있기는하나교회개척운동도없고, 전도할수있는토착교회가없는실정이다. 13,000 + Unreached Unimax Peoples 은다음과같다. 5500 무슬림 3200 힌두교 - 9 -

2000 부족종교 1500 불교 300 동양종교 200 유대교 100 무종교 200 기타 변화의실상은어떠한가? 미전도종족가운데무슨변화가일어나고있나? 변화의실상 : 나쁜소식은무엇인가? 다수의그리스도인들이미전도종족에대한인식이나도전이없다. 다수는인식은하나선교의책임의식이없다. 다수는미전도종족선교를지나치게강조할필요가없다고생각한다. 기독교인중평균 1.8% 만헌금함 세게기독인의헌금중 5% 만이선교에사용된다. ( 약150억불 ) 선교비보다많은약 160억불의헌금은덜중요한데사용되고있다. 선교비중 0.1%~1.66% 만이미전도종족선교에사용되고있다. 세계 95% ( 한국 85%) 의목회자들이자국민들사역에만몰두하고있다. 서구선교사의 80-90% 가복음화된종족에서사역하고있다. 서구의 2.5-4% 선교사만이세계인구의 28% 인미전도종족에서사역하고있다. 한국선교사의 13.1% 가무슬림지역에서사역하고있다. 권역별 1 백만명당선교사 200 180 160 140 120 100 80 60 40 20 0 Muslim 2.7 Buddhist 5.6 Hindu 5.6 Other 9.9 Non-Religious 10.5 Tribal 50.9 Jewish 58.8 Christian 185.6 변화의실상 : 좋은소식도있다. 지난 20 년간 : 미전도종족중점사역선교사가 250-400% 증가함 - 10 -

비서구의선교강화 : - 남미의 Comibam은 14% 선교사가미전도종족선교 - Singapore은약 25% 미전도종족선교 - 한국은 51% 가개척사역하고 13.1% 가무슬림사역하고있음. 과거 UPG 몽골이선교사파송하고있음. UPG/LPG 중심선교의네트워크가확대되고있음 - UPG/LPG 위한기도네트워크의확대 - 세계다음과같은나라에 UPG/LPG 네트워크가확대되고있음 : Phillippines, India, Argentina, Nigeria, Indonesia, Malaysia, Australia, BAM - 대륙과종교권역별네트워크의확대 : 동남아, 아프리카 - KWMA/UPMA, MANI, Comibam, CAC, NAP, APP, SEANet, Vision 5:9, 한국의 MT2020, TG2030 미전도종족지역의복음운동의변화가크게일어나고있다. 인도의 Bhojpuri: 10년만에 30,000 교회 중국의 Henan: 1990년대에기독교인 1백만에서 5백만 아프리카의 Masai: 10년간기독교인 0%~15% 증가함 Sierra Leone - 신교회개척운동을통해 2005년 3월 - 현재, 매일 1교회개척됨 Nepal, 서 Africa, 캄보디아, 북미, 남미등에서복음화운동일어남 미전도종족지역이줄어듬 미전도종족 출생 +166 복음화됨 -148 사망 -25-7 복음화된지역의불신자기독교인 개종 +36 개종자 -36 출생 +70 복음화됨 +148 변절자 +31 변절 -31 사망 -74 사망 -35 +69 +40 Justin Long, Network for Strategic Missions - 11 -

개종비율 : 1990-2000 80 70 60 50 40 30 20 10 0-10 Muslim 8% Buddhist 4.5% Hindu -8.7% Pentecostal 58% Evangelical 42% Christian 13.5% 2005년도기독교인개종비율 독립교회기독교인증가 : 47% 유럽교회기독교인증가 : 34% 오순절 / 은사파기독교인증가 : 23% 모든기독교인증가 : 10% 복음전파의도구와영역은다양하다. 예술 Arts 사업 Business 교육 Education 법률 Law 의료 Medicine 과학 Science 스포츠 Sports 미디어 Media 경제 Economics 정부 Government 보건관계 Healthcare 종교 Religion 기술 Technology 우리한국교회의현재선교전략의변화가가능한가? - 12 -

현재의선교전략형태로는남은과업완수는불가능하다. 우리가변하기않는다면? 만약현재의전략이계속된다면, 2025년에도 23-28% 의세계인구가미전도종족으로남아있게될것이다. 또한 < 똑같은광기는반복될것이고, 목표와정반대의결과를초래하게될것이다.> (Albert Einstein) * 과거한국의 100대기업--> 지금은 29개기업만남았다. 왜? 변화하는세상, 변화하는고객유치전략의변화, 상품의변화, 기업방법의변화가없었기때문이었다. 우리가할수있는무엇이아니라마땅히이루어져야할일이다. 내가이들에게복음을어떻게전할것인가의문제가아니라이들에게무엇을누가가 지고갈것인가의문제이다. 만약현재의전략이계속된다면, 2025 년에도 23~28% 의세계인구가미전도종족으로 남아있게될것이다. 우리한국교회선교전략의변화를가능한방법이무엇인가? 선교사역에내교단, 내단체를위한이기적인태도로임하는것이결코바람직한일이아니다. 즉, 종족그룹, 도시, 사역, 기관등. 우리는그리스도의한몸으로서행동하고하나님나라관점을가지고종의맘을가져야한다. 다양한접근방법이필요하다. 우리는하나님과같이되고자했던교만의에덴동산을버리고미전도종족들을위한선교의유일한길 (THE ONLY WAY) 을가르쳐야한다. 우리는함께다양한사역을보다더전략적, 효율적으로수행하여야한다. 모든자원은추수현장에있음을명심하시라!! 자원은추수현장에있다. 마28:18-20은잃어버린모든종족들에게가서제자삼고세례를주고말씀을가르쳐지켜행하게하라고가르치셨다. 우리교회는전방개척복음선교에최선을다해야한다. 의존성은선교운동에제일의장애물이다. 목표는토착교회이다. - 교회공동체는하나님의현존과선교사역의중요도구이다. 변화를간절히원하는가? 아직도변화를간절히원하지않는가? 변화의간절함이충분한가? 주님의지상명령순종위하여우리의무엇이던, 생명도, 일도포기하고모든것을희생할각오가되어있나? 하나님, 우리한국교회를변화시키소서! 우리가운데역사하시는능력대로우리의온갖구하는것이나생각하는것에더넘치도 록능히하실이에게교회안에서와그리스도예수안에서영광이대대로영원무궁하기를 - 13 -

원하노라아멘. 엡 3:20-21 여호와께서가라사대너희는열국을보고또보고놀라고또놀랄지어다. 너희생전에 내가한일을행할것이라. 혹이너희에게고할지라도너희가믿지아니하리라. 하박국 1:5 이일후에내가보니각나라와족속과백성과방언에서아무라도능히셀수없는큰 무리가흰옷을입고손에종려가지를들고보좌앞과어린양앞에서서큰소리로외쳐 가로되구원하심이보좌에앉으신우리하나님과어린양에게있도다. 계시록 7:9-10 선교의궁극적인목표는할렐루야! ( 계19:1-6) 첫번째와두번째할렐루야! 하늘에허다한무리의큰음성 : 하나님의구원과영광과능력에대한찬송, 영원한영광의연기상승 셋째아멘할렐루야! 24장로와 4생물의예배와함께찬송 넷째할렐루야! 보좌의음성 : 모두다우리하나님께찬송하라 다섯째할렐루야! 허다한무리의음성 : 전능하신하나님의통치찬송 - 14 -

II. 한국선교미래 25 년을위한전략적로드멥 한국교회선교사파송현황 (2005년 12월 ) < 한국기독교선교사종합파송현황 > 2005년 12월현재 지역별현황 선교사자녀수 동아시아 (974) 3,834명 27.2% 19세이하 (503) 5,499명 7,380명 동남아시아 (-27) 1,913명 13.6% 19세이상 (906) 1,881명 중앙아시아 (206) 889명 6.3% 파송기관별현황 서아시아 (79) 787명 5.6% 교단 (776) 6,720명 47.7% 중동 (30) 641명 4.6% 선교단체 (1,151) 7,366명 52.3% 북아프리카 (47) 307명 2.2% 성별현황 아프리카 (14) 694명 4.9% 남 (1,174) 6,810명 48.3% 태평양오세아니아 (544) 1,023명 7.3% 여 (817) 7.276명 51.7% 북미 907명 6.4% 기간별현황 중남미 (-85) 713명 5.1% 장기 (1,484) 12,668명 89.9% 유럽 (-154) 1,372명 9.7% 단기 (507) 1,418명 10.1% 순회사역 (5) 110명 0.8% 직분별현황 ( 부부포함 ) 기타사역 ( 행정, 특수, 등 )(-1,087) 446명 3.2% 목사 (1,149) 9,261명 65.7% 이중멤버십선교사 1,536명 평신도 (842) 4,825명 34.3% 파송선교사총합계 14,086명 13,636명 소계 14, 086명 한국선교미래 25년을위한전략적로드멥을기술한다. 2006년에서 2030년까지의미래 25년은한국선교에있어새로운 4반세기선교의기회이다. 한국세계선교협의회 (KWMA) 와한국기독교총연합회 (CCK가공동으로개최한 2006세계선교대회와선교전략회의 (NCOWE IV) 본부가주도한리서치팀이 1년반에걸친연구조사를근거로발의한 Target2030 (2030년까지의한국 10만선교정병파송운동 ) 마스터플랜은향후한국선교 25년의내용을담고있다. 현장선교경험, 선교행정, 선교정책과전략그리고선교신학교수로서의연구적인삶을실천하고한국선교의연합사역에가치를둔필자와함께한우리리서치팀의 Target master plan인전략적로드멥은많은선교지도자들의염원과지혜를담은공정하고합리적인연구의결과이다. 그리고 CCK과 KWMA의멤버교단들과선교단체들의결의사항인 2030년까지 10만선교정병파송운동에대한논리적근거를제공한다는점에서도시기적절한연구결과이다. 그러나이러한연구결과는우리에게목표를향한방향성과한국선교의가능성을보여준다하더라도크게네가지과제를안고있다. 하나는, 가장중요한것으로서한국교회가본래의모습으로회복해야하는과제이다. 둘째는 Target2030 의비전성취에대한국제적협력관계를어떻게이루어갈것인가에대한 Global Partnership 개발의과제이다. 다른하나는, 한국적선교정책과전략개발에선교신학적원리개발의과제를안고있다. 건강한선교신학과이론의정립의중요성은아무리강조해도지나치지않는다. 넷째과제는, Target2030 을향한계획성취에대한구체적전략개발의과제를안고있다. - 15 -

이러한과제를어떻게해결해나갈것인가? 이제부터우리한국교회는이러한과제해결에올인할때가되었다. 이제함께기도하면서이 Master plan이하나님의마스터플랜임을확신하고어떻게성공적으로성취할수있을것인가를고민하고자한다. 또한이마스터플랜이어떻게한국적통합선교전략이될것인가? A. 현장리서치결과분석을통한과거한국선교평가를제언한다. 1. 무엇보다중요한것은교회가본래의모습을회복해야한다. 선교사역이교회의본래모습으로회복되어야할것이다. 교회의본래의모습회복이란무엇인가? 교회가초대교회로돌아가자는말인가? "Yes and No" 이다. 신약초대교회의영성과정신으로되돌아가야한다. 초대교회는핍박속에서도복음을전했고순교적삶을살면서도믿음을지켰고진리를사수하였다. 이런면에서 Yes" 이다. 그러나 "No" 라는답은현재를사는우리가그역사와그문화와그상황으로되돌아갈수없기때문이다. 그렇다면교회의원래의모습이란무엇인가? 교회가그현장상황에알맞게뿌리내려져야된다는것을의미한다. 그래야서양종교라는비판을면하고, 현장사람들이복음에관심을갖게된다. 이에대하여 6가지요소를제안한다. 첫째, 기독교의이미지가그문화에걸맞는건강한이미지로재구성되어져야한다. 기독교가삶의현장에서실재적믿음의가치기준이재설정되기위하여옛종교, 문화와관습과조우하게된다. 이러한조우의과정에서기독교가그현장문화를존경적수용 (Acceptrespect) 을할때버림, 수정, 수용이라는 3가지원리를접하게된다. 이원리를적용할때, 신학화의작업 (Doing theology) 또는성경적상황화신학 (Biblical Contextualization) 이라한다. 기독교가그문화에서건강한이미지로재구성되기위한신학화작업은그문화에서성경과충돌되면서도가치기준 (Cultural Norm) 이높은이슈를문화해석 (Cultural Hermeneutics) 을하고, 다음으로는그이슈를성경에비추어충돌의핵심을파악하고, 세번째단계는교회전통과실천에서그러한이슈들을어떻게취급해왔는지를연구분석g나다. 그리고교회가새로운그문화에걸맞는새로운기독교회문화로창출해내여서건강한기독교의이미지로재구성한다. 예 ) 상황화신학화작업의실재 둘째요소는교회의원래모습인자력을회복해야한다. 교회의자력회복은세계선교를향한사도적계승의힘이다. 이는크게세가지의자력을내포한다. 1) 첫째는한국교회의이원론적인영성을버리고성경적영성을회복해야한다는말이다. 예수의장성한분량까지자라는것이요, 그리스도를닮는것이다. ( 엡4:13, 롬8:29, 빌3:8-16, 고전11:11, 벧후3:18, 히 12:1-2) 이는건강한영성이다. 즉, 하나님과의수직적인관계성, 교회와의친교, 세속과의관계 ( 정치, 경재, 사회, 문화, 교육, 군사등 ) 와자연과의화해등수평적인관계성이조화된상태를말한다. 특히교회의세속과의관계철학은건전한신학의중요성과전도 (Outreach) 실 - 16 -

재의중요성이내포되어있다. 2) 둘째는한국교회의사도적계승의자력이회복되어야한다는말이다. 사도적계승이란순교적정신으로성경적진리를사수하고그진리를모든족속들에게전파하고그대로사는것이다.( 마 28:18-20) 초대한국교회의자력은당시 1% 도되지않았던기독교회가한국사회를주도하여나갔다는사실을주지하는바이다. 3) 셋째는동양적 / 한국적영성의자력이회복되어야한다. 한국인의심성에는종교성이매우높다. 복음이한국에들어오기전미신사회였을때에는마을마다영적지도자 ( 무당 ) 들이있어결혼이나가족의대소사를행하는데리더십을발휘하였다. 복음이들어온이후한국사회는미신을타파하고교회의영적지도자들이마을과동네교회를중심으로현대화교육은물론가족이대소사에리더십을발휘하여왔다. 이러한한국적영성의자력이회복되어야한다. 예 ) -새벽기도회와금요철야기도회. -봄/ 가을대심방제도의확대실시가능성? 교회와사회에서의방법모색. -독립선언문 33인중 16인이기독교인. -환란과핍박속에서도신앙을잘지켜나감. -민족의정체성 (National Identity) 과하나님나라의관계를잘구분하여대처함. -가장어려웠던시절 1907년 ~1937년까지 30년간의 153명선교사파송등. 교회의원래모습이되기위한세번째요소는, 자국문화를현지교회개척지에옮겨심지말아야한다. 선교사의문화를옮겨심는행위 (Transplanting Church) 는병약한교회가될가능성이높아지고복음의수용도가낮게되거나거부감을갖는결과를초래하게된다. 옮겨심을때의가장큰폐단은현지문화를존경적수용을하지않고현지문화를배격하는행위로간주되기때문에복음확산에걸림돌이될것이다. 이것은첫번째요소를참고하기바란다. 넷째요소는첫째요소와맞물려서현장에알맞는신학개발이이뤄져야한다. 절대진리 는변하지않지만실천신학이나선교신학은그문화와조화롭게신학화되어야한다. 신학 화작업의방법은공시적방법과통시적방법이다. 다섯째는그현장에맞고교회선교중심의신학교육과정으로변환되어야한다. 그렇지않으면과거와같은현상을그대로답습하게될것이다. 교회선교중심의신학이란교회선교를바퀴의축으로삼고모든신학과목을교회선교중심의관점으로재개발하자는것이다. 왜냐하면성경이이렇게말씀하고있기때문이다. 마지막으로선교합심기도의과제이다. 선교는하나님께서하시고교회는하나님의선교의주체적도구로서의역할을감당한다. 때문에선교기도는필수적이다. 한국교회가 Targe2030의비전을갖고마스터플랜을계획하게한것도하나님이시고이를이루어주실분도하나님이시기때문이다. 이번 2006세계선교대회와 NCOWE IV를개최하면서기도가얼마나중요한가를재삼깨닫게해주었다. 우리한국교회는함께기도하며이를이루어나가야할것이다. 2. 한국교회선교의과거 25 년을돌이켜보면선교신학과이론에관한평가는너무 나미미하였다. - 17 -

그이유는두가지로압축된다. 첫째는한국선교학자들의선교현장과선교정책과전략생성의장에거의무관심하였다. 물론일부학자들은간헐적으로참여하였으나사역이과중한나머지마음은있어도선뜻나서지는못하였다. 둘째이유는선교학자들과선교단체들과의협력이거의없었다. 그러나미래한국선교가건강하게성장하려면성경적선교신학과이론의바탕위에서전개되어져야할것이다. 3. 과거한국선교계의파트너십의필요성인식은긍정적이었으나글로벌파트너십 실재에있어서는문제를안고있다. 파트너십의필요성인식과실재의괴리현상을보여주는몇가지이유를지적한다. 첫째는자교단 / 단체중심이 Kingdom-Mind보다강하기때문이다. 둘째이유는선교리더십의전문성결여로여겨진다. 대부분의현장선교사들은협력의필요성을절감하지만많은선교리더들은자기단체의선교행정과정책개발에더가치를두기때문이다. 셋째는글로벌리더십참여에언어문제가장애요소가되고있는것같다. 4. 현장리서치와설문을통한과거 25 년 (1979~2004) 한국교회선교의전략성에대 한평가는정직하고미래선교전략의당위성의과제를안겨준긍정적평가이다. 이미리서치팀이작년 1차예비컨설테이션리서치자료 (2005년 12월 ) 에서밝힌대로한국선교과거 25년은전략의미흡한것이지적되었다. 우선양적선교사의증가로인하여선교사의전략적배치개념없이파송된것을예로들고있다. 그런점에서과거 25년한국선교가미래 25년이던져주는과제는한국선교의전략성제고이다. 그러나전략추구가전혀없었던것은아니었다. 우선 1993년부터선교대상의전략적변화로서미전도종족을 Target하는선교운동과미전도종족을분담하여선교하자는입양 (Adopt-A-People) 전략은비록미국에서수입된전략이라도한국선교에지대한영향을미쳤다는것은우리모두가인정할것이다. 그리고지난 NCOWE III (2000년) 때논의된한국선교의전략적재배치이슈는뒤늦게나마배치에있어서의전략적집중토론이이어졌고, 기존선교사의재배치및전진배치와신임선교사들의미전도지역 ( 국가 ) 또는종족으로의우선배치는한국선교의전략적선교에크게기여하였다. 비록기독언론에떠밀려하는개혁적조치였지만우리한국교회선교정책에있어서한국선교리더십이 KWMA와함께중지를모아이룩한긍정적평가라고하고싶다. 나아가서실천을앞두고있는선교신용평가에관한노력도전략적선교지원시스템을추구한시도라고보고싶다. 또한선교단체와교단선교의동반선교전략논의도여러차례컨설테이션을통해이루어졌고, 방콕포럼, 미션셔밋등을통해계속논의된점은한국선교가주먹구구가아닌전략선교로의몸부림이많았음을보여주고있다. - 18 -

결국지난 25년의한국선교는처음부터전략적선교가이뤄지지않았다하더라도뒤늦게나마이를보완하고자했던부단한노력이있었다. 리더십이바뀌어도시스템이선교의흐름을이루어가는시스템적전략선교의필요성을한국선교계가공감하여차기 25년선교의과제로던졌다는것은아주고무적인일이다. 5. 미래 25 년한국선교의시스템선교전략이필수적이라고생각한다. 선교에시스템적인요소를적용한것부터가전략적이라고볼수있다. 선교리더십과선교사들의선교사역시도에는언제나어떤한계를느낄수있다. 이러한인간적한계를극복할수있는방법이선교시스템개발이라고생각한다. 시스템이지원함으로써보다건강한선교를추구하고자하는것이다. 필자는이점에서전략적시스템이라는것을제안하고싶고, 이를 Target 2030 실현의구체적방안으로발제하고자한다. 이것은자연스럽게한국선교미래 25년시스템이라고명명할수있는바, 이에대한구체적논의는다음 Session으로넘기고필자는필요한전략몇가지로제시하고자한다. B. 미래 25 년한국선교의정책과전략을위한내용제언 Target2030 실현의구체적방안으로한국선교의시스템개발이중점적으로되어야한다. 이것은자연스럽게한국선교미래 25년시스템이라고명명할수있는바, 이에대한구체적논의는다음 Session으로넘기고본인은평가과제에서언급된기도전략의개발, 글로벌파트너십정책과전략개발. 선교신학과이론분야개발의과제외에, 시스템개발전략에필요한몇가지만을제안하고자한다. 1. 우리한국교회선교는 3 가지기본선교정책과전략의철학을전제해야한다. 첫째는피선교대상을 선교대상 (Object) 에서 선교의주체 (Subject) 로의인식전환이필요하다. 피선교대상에대한선과거서구선교의잘못된인식은선교자는선교주체이고피선교대상은선교의대상으로인식되었다. 일부한국선교계도이러한차원에서벗어나지못하므로많은차질을초래하고있는것을볼수있다. 둘째는이와맥락을같이하여제자삼는사역 (Making Disciples) 을기본으로해야한다. 제자삼은사역의성경적목표는그제자가또다른제자를삼는것이라면처음부터선교의주체로알고시작해야한다. 셋째는총체적선교 (Holistic Mission) 의철학이다. 예수님의선교전략이바로선포 (Preaching), 제자삼기 (Teaching), 그리고섬김 (Serving or Healing) 의총체적선교전략이었음을잊지말아야할것이다. 2. 우리한국교회선교는이미입증된선교정책을전략화함이바람직하다. 첫째는한국교회선교정책과전략에있어서입증된삼자선교정책을활용하여부족했던 자신학화정책 을가미하여 4 자선교정책을제안한다. 120 년전선교대상국에서지금의선 교대국이된한국교회의성장배경에는 Nevius 정책또는 3S( 자립, 자전, 자치 ) 전략이라 - 19 -

는유산이있다. 여기에자신학화정책을활용해야한다. 둘째는한반도선교초창기중복투자를배제하기위해선교사들이시도한 Comity System( 지역분할제도 ) 전략은오늘날선교지의심한중복투자의한국선교가채택할수있는좋은전략이라고확신한다. KWMA 는이미수차례에걸친컨설테이션과회의를통해상기그전략을채택한바있는데이에대한집단적실천의지가더필요하다. 셋째는내부자운동전략이다. 한국교회의영적돌파등의모든성장과정에서발견할수있는것은외국선교사의노력위에한국교회내부에서자발적교회개척운동 (CPM) 과교회성장운동이일어났다는점에서오늘날다시부각되는내부자운동전략은선교지에서우리가채택하여발전시키면바람직할것이다. 이운동은하나님께서직접또는하나님의사람들을통해서하시는선교운동이다. 성경에서뿐만아니라오늘날선교현장에서내부자운동의예는많다. 몇가지실례만들기로한다. 예 ) -요나서에서의니느웨백성들의회개운동. -아프리카에서의이사와종족의회심운동. -예수영화상영후의내부자운동의이야기들. -중동에서의복음방송체널 40만회원확보이야기. -기독교를핍박하던이슬람의이맘의꿈이야기등많이있다. 넷째는성경적셀교회원리의확산전략이다. 한국교회는이미성경공부모임, 구역예배운동, 가정교회운동, 제자삼기운동등에익숙하다. 이러한원리를성경적으로재정리하여성경적셀교회시스템으로전략화한다면건강한한국선교뿐만아니라건강한선교현장이될것이고건강한천국전략으로이어질것이다. 3. 한국인의심성에걸맞는목표지향적추구전략은한국적이며 All-in 전략이다. 한국인의경제성장, 교회성장, 민족정체성형성의성장면에서압축성장을경험한초고속전략의 All-in 시도였다. 다소문제점은있었어도상당한성과를보았다. 이와맥락을같이한점은과거 25년의한국선교는대단한압축성장이요, 선교사숫자면에서괄목할만한성장이었다. 특히 1988년에시카고한인선교대회때결의한 2000년까지일만명의선교사파송의꿈은현실로이루어졌다. 이런연장선상에서 2030년까지 10만선교사를파송해보자는의욕적비전은비판은있을수있겠으나한국적현상이며한국교회가 All-in 해야할목표이다. 이점을전략이라고부르기에는미흡하나, 목표를크게잡고함께성취하고자하는한국교회선교계의 World Cup 대. 한. 민. 국! 전략인한국인특유의신바람전략이라고보고싶다. 여기에는국내는물론글로벌협력이함께개발되어야하는과제를안고있다. 4. 교회개척운동 (Church Planting Movement=CPM) 전략이다. 미국남침례교회가 10 여년전부터제안한전략이선교지에서확산되고있다. 이것은 한국교회성장사례에서이미입증된적이있어, 한국선교사들도이를내부자운동과함께 선교지에서실현할수있는최적조건의소유자들이고본다. - 20 -

5. 한국교회선교에새로운벤처선교전략에기대를건다. 20세기선교를마치면서 21세기접어들때한국선교계의일각에서디지털시대의새로운선교전략모색에나섰다. 당시한창번창일로에있던벤처기업열풍은선교계에도시사해주는아이디어가있었으니, 선교와벤처와의접목시도였다. 즉, 벤처선교와그전략개발이라는새로운영역개발이었다. 이런논리와시도로새로일어나는선교세력즉선교추구와새로운선교단체출현은한국선교의새로운시대를알리는계기를만들었다. 이것은비록설익은전략이라도한국에서처음으로시도되는전략이라는점에서박수를치면서계속이부분의개발을기대하고싶다. 6. 한국교회선교의정책개발뿐아니라선교의 Software 영역개발이필요하다. 한국선교과거 25년의강점은선교 Hardware로위대한성취로본다면, 미래 25년선교는 Software에의과감한도전으로제안하고싶다. 특히선교전략영역은 Software적인성격을강하게갖고있어, 향후한국선교전략의성취여부는선교 Software 개발성공여부에달려있다고볼수있다. 이미 KWMA는이런 Software 개발독려목적으로 25개분야연구개발영역을설정하여각위원회가분야별 Software 개발할것을제안하였다. 이에대해고신세계선교부, 합신세계선교회, GBT, 대신세계선교회등에서긍정적반응이일어나고있다. 이러한전략적노력이계속추구되기를바란다. GMS 등몇몇단체들은자체 Software 개발을부지런히전개하고있다. 바라건대수많은선교연구개발 (R&D) 이이뤄지고선교 R&D의지속적투자및관심증대그리고인력확보, 노력등이가속화되어야한다. 한국이선교인력자원의투자에있어향후 25년간서구를능가할수있을지라도, 건강한선교 Software 개발이전제되지않는다면모래위에큰성을쌓는결과가될것이요위험한미래가될것이다. 현재한국선교 R&D 투자는전체선교비의 0.1% 도안되는데, 우선 3년내 1% 정도로올리고, 5년내에 3% 까지끌어올릴필요가있다. 세계적화약회사파이자화학주식회사는연매출액의약 16% 그리고삼성전자는 8% 이상을 R&D에투자하고있음을참조해야할것이다. 7. 교단선교부 / 회는 1/300 운동, 선교단체는 10% 운동을제안하고싶다. 옛적모라비야안들은성도12명당 1명의선교사를해외파송하였다. 우리한국교회는현재 1,000명당한명의선교사를파송하고있다. 미래한국선교 5차5개년개발계획실현과정에서이숫자들을계속줄여가는노력을추구한다면 300명당 1가정 (2명) 선교사를파송할수있을것으로조심스럽게기대하고전망해본다. 본인은이러한교회선교활성화운동의전략동원적시도를 1/300운동으로명명하고싶다. 그리고선교단체는매년 10% 이상의중가운동을전개한다면각교단및선교단체가협력과분담전략을시도하는경우가될것이다. 본인은이를 10% 운동이라고명명하고싶다. 교회와선교회간의관계성을 Charles Van Engen은이렇게표현한다. <The Church exists by mission as fire exists by burning.> (Van Engen 1991:27) 이목표지향적전략의추구를교회와단체가협력하여함께운동을전개 - 21 -

해나간다면가능한목표이고열매를맺게될것이다. D. 결어 한국교회선교의미래 25년선교전략에있어중요한것이바로시스템적구축접근이다. 즉전략적시스템을한국선교계에적용할때양적성장에익숙한한국교회가질적성숙을가미할수있는전략적시스템인한국형선교전략의개발과선택이중요하다고사료된다. 한국교회의성공적선교사례를분석해본다면, 이미한국교회역사속에시도된수많은선교전략을재발견하여오늘날이를응용했으면한다. 그리고미흡한것과 21세기에새롭게필요로하는선교전략은한국선교계가리서치와연구개발 (R&D) 을통한선교 Software의개발과시도를통해 21세기선교전략개발을선도해야할것이다. C. 한국교회선교 25 년평과와미래 25 년전략로드멥을 P.P. 로보자. 이 Power Point 내용은참여자에게는모든자료와통계를공유할수있다. III. 몽골선교의당면과제는무엇인가? 1. 몽골선교의단계는어디에있나? -개척단계 (Pioneer Stage) -부모자식의보호단계 (Parenting Stage) -협력의단계 (Partnership Stage) -참여의단계 (Participant Stage) -개척선교의단계 (Parashoot Stage) 2. 리더십의위임 (Delegation) 과이양 (Transition) 전략 : 시기와단계? 3. 선교자산의이양과처리단계의문제? 4. 교회지도자육성전략? 5. 셀교회선교전략과 4 자선교운동의전략? - 2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