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esson 02 촛대사이에서 1 월 12 일안식일일몰 : 오후 5 시 34 분 TMI 실천해보세요 1. 아픈이웃이나동료를위해음식을만들어주세요. 22. 끼어드는차량에기꺼이양보해주세요. 25. 이웃을위해골목에쌓인낙엽이나눈을치우세요. 연구범위계 1:9~18, 행 7:54~60, 마 12:8, 출 20:11, 단 10:5~6, 계 1:20, 2:1~7 기억절 귀있는자는성령이교회들에게하시는말씀을들을지어다 ( 계 2:7). 시 73편에서시편기자는경건하지않은자들의자랑과거드름을보고당혹감을감추지못했다. 의인들은고난을당하는데그들은풍요롭고평안히살았다. 이런불공정함에크게번뇌한시편기자는 ( 시 73:2~16) 복잡한심경으로성소에갔다 (16~17 절 ). 그리고하나님의임재앞에서심오한그문제를이해할수있었다. 그로부터수백년이지나서, 노년의사도요한은충성스럽게복음을전한결과로바위섬에유배되는상황을맞이했다. 게다가그는자신이돌보던교회들마저어려움을겪는다는소식을들었다. 바로그런곤경의순간에그는환상속에서하늘성소에계신부활의구주를뵙게되었다. 시편기자에게그러셨던것처럼주님은이생의비밀과그것에수반되는쟁투를요한에게계시하셨다. 이러한성전의장면을통해서그는현재그가돌보는일곱교회뿐아니라세상역사의끝까지존재할각시대의그리스도인들에게전해줄확신, 곧그리스도께서우리와함께하시며우리를돌보신다는것을알게되었다. 이번주에우리는그리스도의하늘성소봉사를소개하고덧붙여서아시아의일곱교회뿐아니라오늘날의우리에게도깊은의미가있는일곱편지의첫째기별을살펴보려고한다. 24
학습목표 깨닫기 : 예수님이일곱교회에보낸기별의목적을이해한다. 느끼기 : 현재의상황속에서우리를만나주시는예수님으로부터위로를받는다. 행하기 : 현재뿐아니라미래의일도모두아시는주님을신뢰하며내안에주신순수한사랑을회복하기위해기도한다. 02 TMI 안으로안교소그룹이함께서로를돌보고연합함 서로인사를나누고손님을환영해줍니다. 출석과공부를확인하고안교헌금을걷습니다. 결석자와구도자에대한보고를듣고방문계획을세웁니다. TMI 위로안교소그룹이함께말씀과기도로하나님께나아감 ➊ 혹시오랫동안간직하고있는편지가있다면각자소개해봅시다. ➋ 사도요한은어떤상황에서예수님을만나일곱교회에보내는기별을받았습니까? ➌ 계시속에서본예수님의모습은우리에게어떤희망과위로를줍니까? ➍ 일곱교회에보내는기별은어떻게다양한방식으로적용될수있습니까? ➎ 예수님은에베소교회의어떤면을칭찬하셨고어떤면에대해책망과권고를주셨습니까? ➏ 우리교회가지역사회에서감화를끼치려면어떤종류의사랑이우리중에있어야할까요? 결론우리는현재고난의상황이앞으로어떻게전개될지몰라불안해하지만전후사를모두알고계신주님께서교회를붙들고계시기때문에우리는그분을의지하고그분의권면에따라순종하며믿음의자리를지켜야합니다. 13 TMI 밖으로안교소그룹이함께지역사회에복음을전하고봉사함 ➊ 내가실천한 TMI 활동 : ( ) 을적고함께나눕니다. ➋ 우리안교소그룹이안식일오후에실천할 TMI 활동의구체적인계획을토론하고결의합니다. ➌ 우리가실천할 ( ) TMI 활동을위해기도합니다. TMI(Total Member Involvement) 는전교인이 모두참여함께나눔 의정신으로실천하는 관계중심생활전도 운동입니다. 25
첫째날 1 월 6 일 ( 일 ) 밧모섬에서 나요한은너희형제요예수의환난과나라와참음에동참하는자라하나님의말씀과예수를증언하였음으로말미암아밧모라하는섬에있었더니 ( 계 1:9). 계 1:9 을읽어보라. 요한은그가계시를받은상황에대해어떻게설명하는가? 밧모섬은에게해에있는황량한바위섬이다. 그섬의너비는최대 16km, 폭은 9.7km 정도이다. 로마제국은주변의다른섬들과같이밧모섬을정치범들의유배지로활용했다. 계시록이기록되었던시기에근접했던초기기독교저자들은모두요한이열심히복음을전했기때문에로마정부가그를밧모섬에유배시켰다고진술하고있다. 노년의사도는밧모섬에서로마수형자들이겪는모든고통들을견뎌야했을것이다. 그는범죄자로취급되어서족쇄를차고, 부족한양의음식을먹으며, 무자비한로마경비병의채찍에맞으면서고된노동에시달려야했을것이다. 에게해가운데있는, 바위로덮인불모의섬인밧모는로마정부가죄수들의유배지로택한곳이었으나하나님의종에게는이침울한거처가하늘의문이되었다. 분주한생활환경에서그리고이전생활의활동적인수고에서차단된채이곳에서요한은하나님과그리스도와그리고하늘의천사들과교제하였다. 그리고그들로부터미래의모든시대와교회를위한가르침을받았다 ( 사도행적, 570~571). 하나님께대한충성에도불구하고고통을겪어야했던성경의인물들을찾아보라. ( 참고단 3:16~23, 행 7:54~60) 그리스도의제자들은그들이요한과비슷한상황에처할지라도홀로버려진것이아니라는사실을절대잊지말아야한다. 밧모섬에서고통을받고있던요한에게오셔서그에게소망과용기의말씀을전해주신동일한예수님은힘든상황을지나가고있는당신의백성들과여전히함께계시며그들을돕고붙들어주신다. 교훈 요한은복음을전했다는이유로밧모섬에유배되어모진수형생활을견뎌야했다. 그러나예수님은당신의종과그교회들을결코잊지않으셨다. 26
나의삶속으로 02 묵상노년의사도에게마지막까지이러한고난이따른이유는무엇일까요? 사도요한은마지막으로생존한사도로서중대한책임감으로고군분투하고있었습니다. 전승에따르면그는옥에갇히고극한형벌을받아끓는기름가마에던져졌지만아무상처도입지않았다고합니다. 백발의노인이다되어그가이런고난을견디면서까지살아서이황량한유배지에버려졌던것은그에게아직할일이남아있었기때문입니다. 그는올림픽의마라톤같은성경의꽃, 요한계시록을세상에전해야했습니다. 적용 그대가지금어떤시련을겪고있다면그시련을허락하신하나님의뜻은무엇이라고생각합니까? 영감의교훈 기도 절망중에나타난소망 - 험준한바위들로이루어진밧모섬에귀양을간사랑하는제자요한은 내가진실로속히오리라 는주님의약속을받았다. 그는그말을듣자 주예수여오시옵소서 ( 계 22:20) 라고대답하였는데, 그말은오랫동안순례생활을해온교회의간절한기도이기도하다 ( 각시대의대쟁투, 302). 아버지께서저를사랑하고계심을믿습니다. 제마음에허락하시는평화로늘확신을주셔서감사합니다. 온갖시련이저를버겁게하지만그것을통해뜻을이루시는하나님을의지하며삶을살아가겠습니다. 27
둘째날 1 월 7 일 ( 월 ) 주의날에 주의날에내가성령에감동되어내뒤에서나는나팔소리같은큰음성을들으니 ( 계 1:10). 계 1:10 을출 31:13, 사 58:13, 마 12:8 과함께읽어보라. 이말씀들에따르면성경이말하는주의날은정확히언제인가? 곤경중에있는요한에게이날은얼마나의미깊은날이었을까? 영광의주께서추방당한사도에게나타나신날은안식일이었다. 요한은그가유대의동리와성읍에서백성들에게설교하던때처럼밧모에서도안식일을거룩히준수하였다. 그는그날에관하여주어진귀중한약속들을자신의것으로주장하였다 ( 사도행적, 581). 계 1:10 은사도요한이환상을본날이안식일임을암시한다. 물론 주의날 이라는말에는미래의사건들과 여호와의날 ( 사 13:6~13, 벧후 3:10) 로일컫는그리스도의재림에대한기대감도포함되어있지만, 요한은자신이미래사건들에관하여환상을보았던날에대해말하고있다. 그날은주의날곧안식일이었다. 이렇게비전으로충만한안식일은고난중에있는자신뿐아니라모든시대의신실한백성들이재림이후에누리게될삶, 곧고통에서해방된삶을미리맛보는경험이되었을것이다. 실제로유대인들의사고속에서안식일은 올람하바 ( 앞으로올세계 ) 의맛보기로간주된다. 하나님이에덴에서제정하신안식일은 외로운섬에있는요한에게도귀한날이었다. 그리스도께서보시기에는항상귀한날이었지만외로운귀양살이에서맞이하는그안식일은요한에게는어느때보다아름답고찬란한안식일이었다. 그전에요한은그리스도에관하여그토록많이배운적이없었고, 그토록고상한진리를들어본적도없었다 ( 화잇주석, 계 1:10). 교훈 요한은밧모섬에서맞이하는어느안식일에예수님을만났고그분을통해미래의일들에관한환상을보고큰약속과위안을얻었다. 28
나의삶속으로 02 묵상왜우리가안식일에예수님을만나는것이무엇보다중요할까요? 바리새인들은안식일에밀밭사이로가며이삭을잘라먹는제자들을보며그들이안식일을어겼다고비난했습니다. 그때예수님은성전에들어와서물려낸진설병을먹었던다윗의예를드셨습니다. 그러면서 성전보다더큰이가여기있느니라 ( 마 12:6) 고말씀하셨습니다. 즉그분은성전의주인이셨습니다. 그리고 안식일에도주인 ( 막 2:28) 되심을선포하셨습니다. 주인되시는예수님을만나고그분안에거하는것보다안식일에더필요한경험은없습니다. 적용안식일에주인되시는주님을만나는방법은무엇이라고생각합니까? 영감의교훈 기도 요한이말한주의날 - 요한이언급한주의날은안식일이었는데, 그것은여호와께서창조의위대한사업을마치시고쉬신날이며당신이그날에쉬셨으므로복주시고거룩하게하신날이다. 요한은그가백성들가운데있으면서안식일에대해가르칠때와마찬가지로밧모섬에서도그날을거룩하게지켰다 ( 성화된생애, 74). 예수님, 만나고싶습니다. 주님의음성을듣고자비로운얼굴을뵙고싶습니다. 손에난상처를만져보고싶습니다. 주님앞에무릎꿇고제눈물로주의발을씻으며제머리카락으로닦아드리고싶습니다. 29
셋째날 1 월 8 일 ( 화 ) 섬에서본그리스도에대한환상 촛대사이에인자같은이가발에끌리는옷을입고가슴에금띠를띠고 ( 계 1:13). 계 1:12~18 을읽어보라. 그리스도에대한요한의묘사와다니엘이본거룩한존재들에대한묘사를비교해보라 ( 단 10:5~6). 요한이본환상속에서예수님은어떤모습이셨는가? 그분은무엇을하고계셨는가? 요한은예수님이대제사장의복장을하고촛대 ( 등대 ) 사이를거니시는모습을보았다. 그러한모습은하나님께서고대이스라엘백성에게 나는너희중에행하여너희의하나님이되고너희는내백성이될것이니라 ( 레 26:12) 고하셨던약속을상기시킨다. 계시록에서촛대는그기별의최초수신자였던아시아의일곱교회를상징할뿐아니라 ( 수요일에보겠지만 ) 각시대에세워질하나님의교회를상징한다. 예수님은성령을통하여지상에있는당신의교회를지속적으로보살피신다. 그분은당신의백성을영원한본향으로인도할때까지그들과계속함께하실것이다. 그뿐아니라촛대사이에서대제사장으로봉사하시는예수님의모습은예루살렘성전에서이행되었던제사장들의사무와관련이있다. 당직제사장의매일의임무는성전내의등불이밝게타오르도록돌보는것이었다. 그는촛대를닦고, 빛이약해지는등잔의심지를새것으로교체하고, 기름을채워서다시불을붙여야했다. 당직제사장은그렇게모든촛대의상황을파악해야했다. 마찬가지로예수님도당신의백성들이겪는상황과그들의필요를아시기때문에각인을위해중보하신다. 계 2:2, 9, 13, 19, 3:1, 8, 15 을읽어보라. 내가아노라 고하시는예수님의언급은하나님의백성들이겪는상황과필요에대한그분의인식이어떠하다고말하고있는가? 예수님은 처음과나중 ( 사 44:6, 48:12) 이라는하나님의칭호를자신에게적용하셨다. 그리스어로 나중 은 에스카토스 인데여기서 에스카톨로지 ( 종말론 ) 가유래했다. 교훈 요한이환상속에서만난예수님은교회를상징하는일곱촛대사이를거닐고계셨다. 그분은처음과나중의모든상황을아시는분으로교회를돌보신다. 30
나의삶속으로 02 묵상눈에보이지않지만예수님은어떻게오늘도그대와동행하고계십니까? ( 이어서 ) 이것이함축하는의미는종말론의초점이마지막사건들의결정권을가지고계신예수그리스도께맞춰져야함을보여준다. 그분은지금도살아계시며 사망과음부의열쇠 를쥐고계시는분이다 ( 계 1:18). 십자가에서죽으시고부활하심으로써예수님께음부의문을열수있는권세가주어졌다 ( 욥 17:16, 시 9:13). 그분을믿는모든사람은무덤에서일어나영원한생명을얻을것이다 ( 고전 15:21~23). 예수님의충직한제자들은두려워할필요가없다. 왜냐하면믿음가운데죽은자들도그분이지키시기때문이다. 죽은자들에게도그렇게하시는데살아있는자들에게는얼마나더하시겠는가?( 살전 4:16~17 참고 ) 적용 만약교회를돌보는사역의일부가그대에게위임되었다면그대는어떻게그사역에충실해야합니까? 영감의교훈 기도 중보자그리스도 - 표상적인봉사에서대제사장은이스라엘족속을위하여속죄를마치면뜰로나와서회중을위하여축복하였다. 그와같이그리스도께서도중보자로서의봉사를마치시면기다리고있는당신의백성들을영생으로축복하고 구원에이르게하기위하여죄와상관없이 ( 히 9:28) 나타나실것이다 ( 각시대의대쟁투, 485). 녹과찌꺼기와검정으로얼룩진우리교회를빛나게하시려고닦으시고기름을채우시며불을붙이시는예수님, 감사합니다. 우리도어두운세상에환한등불이되어서예수님의사랑과진리의빛을전하기원합니다. 31
넷째날 1 월 9 일 ( 수 ) 과거와현재를위한그리스도의기별 계 1:11, 19~20 을읽어보라. 예수님은아시아의일곱교회에특별한기별을보내신다. 그지역에일곱개이상의교회가있었다는사실로미뤄볼때그리스도인들에게전하는이기별이암시하는상징성은무엇인가? 예수님이요한에게주셔서일곱교회에보내라고명하신편지들은계시록 2~3 장에기록되었다. 그것의의미는다음과같이세단계로적용된다. 역사적인적용 : 그서신들은 1세기에번영했던아시아도시들에자리를잡은일곱교회에최초로전달되었다. 그곳의신자들은심각한어려움에직면해있었다. 몇개의도시에서는로마제국에대한충성의증거로서황제숭배가시작되었다. 황제숭배는강제적이었다. 시민들은공적인행사뿐아니라이교의제의에도참여하도록요구받았다. 많은기독교인들은그같은행위에참여하기를거부했기때문에고난을당하고때로순교하기도했다. 요한은그리스도의명령을받아신자들이이러한어려움을잘대처할수있도록일곱편지를기록했다. 예언적인적용 : 계시록은예언의책임에도불구하고일곱교회만그기별을받도록선택되었다. 이것은그기별의예언적인특징을시사한다. 일곱교회의영적인상황들은역사적으로여러시대에존재했던교회의영적인상황들과흡사했다. 일곱개의기별은기독교의영적인상태를 1세기부터종말까지넓게조망하는하늘의관점을제공하기위해계획되었다. 전세계적인적용 : 계시록전체는모든교회가회람하여읽는편지처럼보내졌다 ( 계 1:11, 22:16). 그래서일곱기별도모든시대의그리스도인들에게적용할수있는교훈들을담고있다. 마찬가지로그기별들은여러장소와시대에존재했던다양한유형의그리스도인들을대표한다. 교훈 예수님이아시아의일곱교회에보내신기별은그교회들의당시상황뿐아니라각시대의교회를상징했고전세계의여러교회의상황에도적용되었다. 32
나의삶속으로 02 묵상오늘날예수님이그대의교회에편지를보내신다면그내용은어떠할까요? ( 이어서 ) 예를들어, 오늘날기독교의일반적인특징이라오디게아교회와같은반면어떤시대의기독교는다른교회의특징을나타낸다. 다행스럽게도우리의영적인상태가어떠하든지하나님은 타락한인류가처하여있는현재의위치에서만나 신다 ( 가려뽑은기별 1권, 22). 적용 예수님이그대에게개인적으로서신을보내신다면그대의어떤점을칭찬하시고어떤점을걱정하실것이라고생각합니까? 영감의교훈 기도 일곱교회의의미 - 일곱교회의이름들은기독교역사에서각기다른시기의교회를상징한다. 일곱이란수는완전함을가리키며기별들이세상끝날까지전파되리라는사실을상징하는것이며, 한편사용된상징들은세상역사의각기다른시대의교회의상태를나타낸다 ( 사도행적, 585). 저같은사람에게도여전히관심을기울이시고제삶의변화를위해일하시는주님감사합니다. 기쁨으로주님의칭찬과책망을받아들이기원합니다. 말씀하여주시옵소서. 33
다섯째날 1 월 10 일 ( 목 ) 에베소교회에보내는기별 그러나너를책망할것이있나니너의처음사랑을버렸느니라 ( 계 2:4). 에베소는로마제국내에서주요무역경로가지나는아시아지역의수도이자최대도시였다. 또한아시아의으뜸항구로서상업과종교의중심지였다. 그도시에는신전, 극장, 체육관, 목욕탕, 윤락업소등공공건물들이즐비했다. 그곳은마술이성행했고, 부도덕과미신으로도악명높았다. 그럼에도아시아에서가장영향력이있는교회역시에베소에있었다. 계 2:1~4 을읽어보라. 예수님은에베소교회에자신을어떻게나타내시는가? 예수님은어떤훌륭한덕목들을들어이교회를칭찬하시는가? 그리고어떤점에우려를표하셨는가? 초기의에베소신자들은믿음과사랑으로유명했다 ( 엡 1:15). 비록교회안팎에서압박을겪고있었지만그곳의신자들은확고하게믿음을지켰다. 그들은열심히일했고진리에순종했으며그들중에거짓사도들이활동하는것을용납하지않았다. 그러나그리스도와동료신자들에대한사랑이식어갔다. 교회는확고한믿음가운데서있었지만, 그리스도의사랑이없어서그들의등불이꺼질위기에처해있었다계 2:5~7 을읽어보라. 그리스도와동료신자들에대한그들의첫사랑과헌신을회복시키기위해서예수님이교회신자들에게촉구하신세가지는무엇인가? 이세가지는어떻게차례대로연결되어있는가? 예언적으로에베소교회가처한상황은기원후 31~100 년사이의교회가겪었던일반적인상황또는영적인상태와일치한다. 사랑과복음에대한충성심은사도교회의특징이었다. 그러나 1세기말무렵교회는그같은첫사랑을상실하면서, 복음의단순성과순수성에서멀어지기시작했다. 교훈 예수님은에베소교회의행위와수고와인내그리고거짓을거부한그들의신앙을칭찬하셨지만처음사랑을잃은것에대해서는매우안타까워하셨다. 34
나의삶속으로 02 묵상예수님은사랑이식어가는교회에어떤충고를하실까요? 바울과동역자들의수고를통해서개척된에베소교회는빠른시간안에아시아에서가장큰영향력을미치는교회가되었습니다. 바울은그곳에서말씀으로제자들을양성했고무엇보다그들이하나님의사랑의 너비와길이와높이와깊이 ( 엡 3:18~19) 를아는교회가되기를기원했습니다. 결국에베소교회는 아시아에사는자는유대인이나헬라인이나다주의말씀을 ( 행 19:10) 듣게했을뿐아니라도시의문화를바꿀정도로큰감화를끼쳤습니다 ( 행 19:18~19). 그런데사랑이쇠퇴하면복음의능력도약화될수밖에없습니다. 적용우리교회가사랑이넘치는교회가되려면어떻게해야할까요? 영감의교훈 기도 에베소교회의경험 - 에베소교회의경험은처음에는어린아이와같은단순함과열성으로특색을이루었다. 신도들은하나님의모든말씀을순종하고자열렬히노력하였으며그들의생활은그리스도에대한열렬하고성실한사랑을나타내었다. 구주께서항구적으로그들의마음에계셨으므로그들은하나님의뜻을행하기를즐거워하였다 ( 사도행적, 578). 아버지, 우리는사랑을잃었습니다. 마음은차갑고어둡게되었습니다. 우리마음에성령을부어주시옵소서. 하나님의순결한사랑으로깨어나게해주시옵소서. 사랑의온기와빛을회복시켜주시옵소서. 35
여섯째날 1 월 11 일 ( 금 ) 더깊은연구를위해 < 사도행적 >, 568~577 밧모섬 을읽어보라. 요한이받은핍박은은혜의수단이었다. 부활하신구주의영광으로밧모섬은찬란하게빛났다. 요한은인간의모습으로나타나신그리스도를보았다. 그의손과발에는항상그의영광이되는못자국들이있었다. 이제그는부활하신그의주님을다시볼수있도록허락되었다. 그는인간이보고도살수있을만큼의영광만입고있었다. 요한이본예수님의모습은신자와불신자모두에게그리스도께서부활하셨다는증거가된다. 그것은교회에살아있는능력을준다. 물론때로시커먼구름이하나님의백성들을둘러싼다. 압제와박해가그들을멸망시켜버릴것처럼보인다. 하지만바로그러한때에가장교훈적인가르침이주어진다. 그리스도께서는종종감옥에들어가셔서당신의택하신종들에게자신을나타내신다. 그분은위기에처해있는그들과함께불가운데계신다. 가장어두운밤에별들이가장밝게빛나는것처럼, 가장찬란한하나님의영광의광선은가장깊은절망속에나타난다. 하늘이어두울수록, 의의태양이신부활의구주로부터내려오는섬광은더선명하고감동적인법이다 ( 엘렌 G. 화잇, The Youth s Instructor, 1900 년 4월 5일 ). 핵심적인토의를위해 ➊ 요한은그가밧모섬에서보고들은것을신자들에게전했습니다. 그렇다면그대는계 1:12~20 에서무엇을보고들었습니까? 이환상에서계시된진리로부터그대는어떤위로의말을찾을수있습니까? ➋ 계 14:7 에서첫째천사는마지막시대에사는지상의거주민들에게 하늘과땅과바다와물들의근원을만드신이를경배하라 고촉구합니다. 이말은출 20:11 에서비롯되었습니다. 계시록에나타나듯이첫째천사의기별은마지막시대에안식일의중요성에대해서어떻게설명합니까? ➌ 우리가예수님과오래동행할수록그분에대하여더많은것을알아야하는데이상하게교회를오래다닐수록믿음이희미해지고심지어사라지기쉽습니다. 우리가어떻게해야믿음의불길이계속타오르게할뿐아니라더밝게빛나게할수있을까요? 36
튤립세상에복음을싣고 02 우리교인들은그동안각종교회프로그램에참여했던 8명의구도자들과함께캐나다국경너머미국워싱턴주튤립축제에다녀왔다. 안식일내내비가내리더니밤새굵은비로변하여도저히갈엄두가나질않는상황이었다. 일요일에비올확률이 80%! 일기예보가우리의마음을졸이게했다. 그리고이른새벽부터카톡이울렸다. 취소하는것이좋겠다는교우들의문자였다. 하지만무슨배짱인지, 믿음이었는지알수없지만, 틀림없이비가그치고행복한나들이가될것이라는확신이생겼다. 그래서간절히기도한후에몇분들에게연락을했다. 제믿음으로는하나님께서비를그치게하시고날씨를좋게해주실것입니다. 믿음을가지고한번가봅시다! 그랬더니그제야다들알겠다고하셨다. 만약의상황을대비하여우산, 여벌의신발등을챙겨서출발했다. 선교나들이라그런지하나님께서는그시꺼먼구름을멈추게하시고심지어햇빛까지허락하셨다. 비가내리기는커녕땅까지말라있다. 약간의구름이있어서사진찍기도좋고얼굴도타지않아서좋았다! 이럴수가! 정말환상적인날씨속에모두가감격또감격했다. 선교부예산으로입장료와점심뷔페를대접해드리고돌아오는길에보너스로네덜란드마을을구경했다. 모든일에고무된구도자분들이한결같이교회에감사하고우리교회의다른프로그램에도또함께하겠노라고약속했다! 암, 그러셔야지요! 하나님감사합니다! 저들이다한믿음안에거할수있도록, 믿음의결실을보도록인도하소서! 할렐루야! 캐나다밴쿠버한인교회장로김귀일 3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