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ologue 미래교육의핵심 Keyord 인성, 융합, 연결 다양하고넓은시야를가지고세상을반듯하게바라보는인재사람을위한따뜻한테크놀로지를만들수있는인재 는사고하는 인간을키워내는교육을연구합니다. 재미있는교육 자발적인배움의공간 사람을먼저생각하는사고 독창적소프트웨어커리큘럼과교육프로그램으로 아이들의생각이테크로실현되는놀이터를만들겠습니다.
Environment 미래교육의열쇠는융합교육속의소프트웨어교육 전세계가같은방향의미래로움직이고있습니다 미국 IT 석박사학위취득외국인에게영주권부여 2016 년고교 AP 코스에 Computational thinking 과목신설 영국 2014년부터컴퓨터과학 (CS) 초중고필수과목지정 5세부터컴퓨터코딩언어교육시작 프랑스 2016 년부터 SW 프로그래밍정규교육과정으로지정 일본 2020 년 IT 업계외국인력수 6 만명으로확대 IT 고등학교에서필수로지정 인도 초중등과정에서필수과목으로 이스라엘 중학교 CS 과정개발및운영 ( 고등학교과정필수 ) 2018 년부터초, 중등학교 SW 기초교육실시 2020 년도까지초, 중등학생 220 만명으로 SW 교육확장 구분개정안주요개편방향 초등학교 (~`19 년 ) 중학교 (~`18 년 ) 고등학교 (~`18 년 ) 교육정책과시장의환경변화, 그속의기회 실과내 SW 기초교육 17 시간실시 정보과목 34 시간이상필수교과 정보과목심화선택에서일반선택으로확대 캠프, 유치원, 학원등다양한형태의사교육등장 중소사이즈의어린이대상컴퓨터학원등장 비영리단체를중심으로온라인교육확대 교육대기업들의코딩교육사업영역확장 Softare 교육을위한다양한종류의 tool 개발 학습지형태의방문코딩교육등장 문제해결과정, 알고리즘, 프로그래밍체험 컴퓨팅사고기반문제해결간단한알고리즘프로그램개발 다양한분야와융합, 알고리즘, 프로그램설계 어린이대상코딩교육교재개발및방송콘텐츠제작
Environment 01 국내외의국가정책과활동, 사회적인식은코딩과관련된사업영역에대해한때흐름이아닌미래사회에꼭필요한필수적삶의요소로인식, 확대중 코딩시장은여전히태동기. 과도기적모색의상황과환경속에서폭넓은진화와발전의과정을거쳐자연스럽게일상생활속으로들어가자리잡을것으로전망 02 Logic predicting & analysing Algorithms making steps & rules Decomposition breaking don into parts Patterns spotting & using similarities Abstraction removing unnecessary detail Evaluation making judgement The Computational Thinker Concepts & Approaches Tinkering experimenting & playing Creating designing & making Debugging finding & fixing errors Preserving keeping going Collaborating orking together
Market Opportunity 사교육비총액 1 인당월평균사교육비 ( 단위 : 억원 / 출처 : 통계청 ) ( 단위 : 만원 / 출처 : 통계청 ) 과목별월평균사교육비 ( 단위 : 만원 / 출처 : 통계청 ) 비교과사교육참여율 ( 단위 : % / 출처 : 통계청 ) 사교육시장감소추세지만 (16 년소폭상승 ) 1 인당사교육비는오히려증가 일반교과사교육비증가세둔화 ( 영어 수학은감소세 ), 비교과사교육비큰폭증가 코딩시장은? 영어시장의태동기와비슷한모습을보이고있는코딩시장은 3.5 조규모로예측 (2016 년사교육시장규모 / 출처 : 통계청 ) 영어 5.5 조 수학 5.4 조 코딩 3.5 조 체육 1.7 조 국어 1.1 조
Issues 공교육의전문성, 적응력우려 - 학교컴퓨터교사 1곳당 0.4명, 초등교사는교육이수 4.7% 에불과 - 사회의변화를교육시스템이따라가지못할것이라는우려 사교육의필요성에대한의문 - 소프트웨어교육효과에대한의문 - 사교육이소프트웨어교육을조장한다는비난 국 영 수에이은네번째암기과목? - 결과물위주의기계적교육 방식비난 - 기존주입식교육방식을답습하고있다는평가 최신기술을이해하고이를녹여낸전문성있는교육필요 복합적사고력을키울수있는새로운교육콘텐츠, 수업방식필요
Solution - 어린이들의종합적사고능력을키울수있는 놀이, 휴식 + 창의융합교육의공간 01 놀면서스마트해지는공간뇌의모든부분을발달시킬수있는공간 02 장난감로봇을마음껏가지고노는공간신기한놀이와실험콘텐츠체험공간 - 6 세이상부터수용가능한강의콘텐츠 - 소프트웨어, 메이커교육은정규과정 / 테마창의융합교육은특별과정으로소수운영, 추후확대. - 강의실이외의장소는테마가있는놀이방으로설정 - 테크놀이터연계교육이벤트, 프로모션진행 (Future League, Maker Party, 메이커톤, 해커톤대회등진행 )
Solution - 나와우리의이야기를담은모두의교육 01 최신기술에대한이해와인문학적접근법을융합한독자개발커리큘럼 : 성장단계별로인문학 ( 동화, 역사, 사회문제 ) 을담아낸커리큘럼 개발 : 컴퓨터적사고력 컴퓨터언어, IoT 프로젝트과정으로구성된 3 단계교육과정 (Starter-Maker-Developer) 02 프로그램의독보성, 차별성, 확장성 : 모든과정에는마음을키우고세계관을넓히는융합교육을위한자체개발콘텐츠가활용 : 주입식이아닌자신의생각과프로젝트를발휘할수있는교육 & 실습프로세스 (4p) 로진행 Play Project Based Learning Practical Problem-Finding : 기업가정신, 부모교육, 인성함양교육, 마음강화교육등다양한이벤트와프로모션, 커뮤니티활동으로확장가능
Solution - STEAM 창의융합교육예시 Art & Design Thinking Making & Engineering CSI 수사컨셉의과학수업 DIY 프로젝트 & 오감발달체험
Set-up 강의실 Classroom - 소프트웨어교육과 STEAM 창의융합교육을위한일반강의실 - White & Point color 로차분하고심플한분위기조성 - 강의실벽전면혹은일부를유리창으로설치 / 6 명수용 라운지 Lounge - co-orking space 분위기, 가변형벽등으로공간활용 - 수업준비, 프로젝트아이디어회의, 숙제, 이벤트공간등
Set-up 놀이방 Playroom - 최신코딩교구와스마트토이를체험할수있는공간 - Osmo, Makeymakey, Ozobot, Dash&Dot, Littlebits, Brixo 등 20 여종의스마트토이구비 - 자연주의인테리어 / 휴식과재충전, 발상의공간 - 독서, 명상, 요가등힐링프로그램제공 쉼표 Comma
Marketing Strategy 전두뇌학습 을위한신개념교육공간 01 03 온가족이참여할수있는공간 02 04 자체영상콘텐츠온라인채널활용 무료설명회, 학부모상담 1 자체개발커리큘럼 + 이벤트창의융합교육 2 기존에없던교육프로그램과교수방식어필 아이가공부하는공간 어린동생도같이보내고싶은공간 부모도배우러오는공간 - 6 세이상어린이부터참여가능한이벤트수업진행 - 부모교육을위한 엄마교실 운영, 부모커뮤니티로확장 1 어린이타겟동영상제공채널 Codeshake 2 동영상콘텐츠와수업연계, 시너지효과기대 1 온 & 오프라인상시적학부모상담 2 주 1 회이상의학부모설명회진행
Competitors 업체명 설립 / 위치 2014 / 성남시분당구 1995 ( 청소년대상 2016 도입 ), 강남 2016 컨셉국내최고코딩교육과창업가경험프로그램영재코딩, 온 - 오프라인연계학습 STEAM 교육, 열린교육 교육단계 - Starter( 초3~4년 ) : 스크래치 ( 엔트리 ) 기초, 심화 - Creator( 초5~6년 ) : 스크래치, MIT 앱인벤터, 파이썬 - Maker( 중1~) : 아두이노, 라즈베리파이, 웹, 유니티등 (7세 ~ 중학생 ) - 언플러그드 - EPL : 스크래치, 엔트리 등블록코딩 - 아두이노 & 브래드보드 : 텍스트코딩기초 - 피지컬컴퓨팅 : 블록코딩활용. 각종하드웨어. ( 초등 1~3년 ) - 아이디어플레이 : 언플러그드, 알고리즘과피지컬컴퓨팅기초 - 아이디어스팀 : 주제탐색, 자료조사, 소프트웨어기획, 토론 - 아이디어메이커 : 아이디어기획및프로젝트수업 부가콘텐츠방학캠프 (2~3 일 / 약 30 만원 ) 온라인강의 (1 달 3 만원대 ) - 수강료월 19 만원 ~ 26 만원월 10 만원초중반월 15 만원 특징 - 코딩사교육시장출발타자중한곳. - 아빠와함께하는코딩교육 을컨셉으로유명세를얻어업계선도 - 모든단계마지막에는 주니어스타트업 과정포함. 다른주니어창업자들과프로젝트기획 - 구현까지경험. 우수프로젝트는자체쇼핑몰에서시제품화. - 수업외별도자율프로젝트시간 ( 주 2 회, 4 시간 ) - 앞단계이수해야다음단계수강가능 - 전국지점 23 개 - 본래성인대상컴퓨터학원. 최근사업확장 - 소프트웨어교육강사교습소도운영 - 기존코딩학원에콘텐츠제공하면서짧은시간빠르게확장 - 활용컴퓨터언어거의없음.( 블록코딩위주 ) - 수도권위주지점 11 개 - 교습소규모 - 해외교구적극활용 - 언어과정없음
코딩학원시장을선점할 Strength 01 WHY? 코딩사교육시장초기설립, 커리큘럼개발매진 - 2015년설립이후, 코딩교육의 a to z를아우르는탄탄한단계별과정구축 - 매수업후 강의일지 학부모피드백 시스템으로 3년간수정 보완된독보적교육내용과교수안완비 02 독특한공간구성, 융합교육프로그램 - 학원 + 테크놀이터 + 놀이방 +co-orking space 를조합한새로운공간구성으로아이들을위한복합교육시설이될것 - 스토리텔링, 역할극이융합된 STEAM 교육프로그램준비 03 온라인 & 오프라인콘텐츠의연계 - 본사의어린이교육, 놀이영상 콘텐츠브랜드적극활용 - 교구와스마트토이의유통채널로확대가능성 - 센터를중심으로방문학습프로그램동시제공
01 테크브릿지만의차별화된교육프로그램구성 Ho to Organize
02 테크브릿지만의차별화된교육프로그램구성 Ho to Organize 과정세부과정특징 Level 1 스크래치 1 스크래치 2 블록익히기 / 내가원하는화면디자인 게임만들기 / 기능, 상황, 동작구현및알고리즘사고학습 Starter MIT App 어플만들기 / 기능, 상황, 동작분석및기획하기 Level 2 Level 1 HTML / CSS 파이썬 ith microbit SAM Labs 코두이노 웹사이트만들기 / 웹개발과정이해및디자인적사고학습마이크로빗으로쉽게파이썬배우기 Physical 블록을활용한나만의 IoT 발명품만들기스크래치와아두이노를활용한메이커교육 Maker 아두이노 ith C 아두이노브레드보드를활용한 C 언어학습 Level 2 라즈베리파이 ith 파이썬 로보틱스 C / Java / C++ 회로와브레드보드를활용한메이커교육 레고를활용한로봇공학기술학습 컴퓨터언어학습 Developer Web 개발프로젝트 App 개발프로젝트 기획, 디자인, 아이디어구현까지직접참여하는프로젝트베이스드러닝 기획, 디자인, 아이디어구현까지직접참여하는프로젝트베이스드러닝
03 테크브릿지만의차별화된교육프로그램구성 Ho to Organize 우리프로그램비교샷 < 출처 > http://ciobiz.etnes.com/ 20170711120026
Our Team 김채연 / 테크브릿지대표 KDI 국제정책대학원 ( 개발학 ) University of Birmingham( 국제관계학 ) 한국직업능력연구원 Korean National Commission for UNESCO SAM Labs 한국독점권유치 손명찬 / CONTENTS LAB 소장 중앙대학교신문방송대학원 ( 뉴미디어 ) 쌍용자동차홍보실, 월간좋은생각 CEO( 경영인겸편집인 ) 마음건강 U- 헬스케어솔루션 < 마인드밴드 > 개발, 특허획득 양원정 / 팀장 (Planner) 중앙대학교공공인재학부 ( 문화콘텐츠융합전공 ) 홍합밸리매니져 진오식 / PD (Contents producer) 강원대학교신문방송학 BR 미디어편집부 조후래 / 기획이사 영어학원운영경력 15 년 International TnM 대표 정인기 / 자문위원 춘천교육대학교컴퓨터교육과교수고려대전산학이학박사 김영은 / 개발자 (Programmer) 동덕여자대학교컴퓨터공학서울시동행프로젝트전담강사
Company Overvie 회사명 대표이사 사업영역 인력구성 주소연락처 / e-mail 홈페이지주요사업실적 주식회사테크브릿지 김채연 코딩을기반으로한온라입웹, 앱서비스교구를활용한동영상 콘텐츠 / IoT 교구 대표포함 6 명 서울시마포구연남동 570-30 성산빌딩 302 호 070-4792-5111 / cy.kim@techbridge.co.kr http://.techbridge.co.kr / http://.codeshake.co.kr 2015.10 월설립 2016.01 월코딩교육제공 04 월 SAM Labs 독점권확보 08 월제 1 회 Tech Camp 개최 08 월엄마과함께하는 Coding SAM 개최 12 월서울창조경제혁신센터 Coding SAM 과함께하는어린이해커톤 개최 2017.02 월유상증자 03 월코딩교육브랜드 STORYCODE 론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