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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 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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第 號목차 [ 논문 ]

孝治思想의淵源과韓國的展開 1 김해영 목차

2 효학연구제 19 호 1) 예기, 禮運篇 : 父慈子孝, 兄良弟弟, 夫義婦德, 長惠幼順, 君仁臣忠.

孝治思想의淵源과韓國的展開 3 2) 오석원, 유교의효사상과현대사회, 유교사상연구 13집, 한국유교학회, 2000, 357쪽참조. 3) 효경, 經 1 章 : 子曰, 夫孝, 德之本也, 敎之所由生. 4) 예기, 文王世子 : 孝, 愛之深也. 5) 윤성범, 효란무엇인가, 삼일서적, 1995, 67쪽참조. 6) 徐玲, 漢代孝治文化硏究, 中國河南大學석사학위논문, 2004, 3-20쪽참조.

4 효학연구제 19 호 7) 효경 經 1 章 : 仲尼閒居, 曾子侍坐, 子曰, 參先王, 有至德要道, 以順天下, 民用和睦, 上下無怨. 汝知之乎. 曾子避席曰, 參不敏, 何足以知之. 子曰, 夫孝, 德之本也. 敎之所由生也. 8) 효경 經 1 章 : 夫孝, 始於事親, 中於事君, 終於立身. 9) 논어, 顔淵 : 齊景公問政於孔子, 孔子對曰, 君君, 臣臣, 父父, 子子.

孝治思想의淵源과韓國的展開 5 10) 논어, 子路 : 葉公語孔子曰, 吾黨有直躬者, 其父攘羊, 而子證之. 孔子曰, 吾黨之直者異於是, 父爲子隱, 子爲父隱, 直在其中矣. 11) 좌전 文公 2 年 : 凡君卽位, 好舅甥, 修婚姻, 娶元妃以奉粢盛, 孝也. 孝禮之始也. 12) 논어, 爲政 : 孟懿子問孝, 子曰, 無違. 樊遲御, 子告之曰, 孟孫問孝於我, 我對曰, 無違. 樊遲曰, 何謂也. 子曰, 生事之以禮, 死葬之以禮, 祭之以禮.

6 효학연구제 19 호 13) 예기, 內則 : 曾子曰, 孝子之養老也, 樂其心, 不違其志, 樂其耳目, 安其寢處. 以其飮食, 忠養之, 孝子之身終, 終身也者, 非終父母之身. 終其身也. 是故, 父母之所愛, 亦愛之, 父母之所敬, 亦敬之, 至於犬馬, 盡然, 而況於人乎. 14) 논어, 學而 : 子曰, 父在, 觀其志, 父沒, 觀其行, 三年無改於父之道, 可謂孝矣. 論語, 里仁 : 子曰, 古者言之不出, 恥躬之不逮也. 15) 논어, 爲政 : 子游問孝, 子曰, 今之孝者, 是謂能養, 至於犬馬, 皆能有養, 不敬, 何以別乎.

孝治思想의淵源과韓國的展開 7 16) 논어, 爲政 : 子夏問孝, 子曰, 色難, 有事, 弟子服其勞, 有酒食, 先生饌, 曾是以爲孝乎. 17) 효경, 孝治章 : 子曰, 昔者明王之以孝治天下也, 不敢遺小國之臣, 而況於公侯伯子男乎. 故得萬國之懽心, 以事其先王. 治國者不敢侮於鰥寡, 而况於士民乎. 故得百姓之懽心, 以事其先君. 治家者不敢失於臣妾, 而況於妻子乎. 故得人之懽心, 以事其親. 夫然故生則親安之, 祭則鬼享之. 是以天下和平, 災害不生, 禍亂不作. 故明王之以孝治天下也如此. 詩云有覺德行, 四國順之.

8 효학연구제 19 호 18) 윤무학, 선진유가의오륜과부자윤리, 동양철학연구 47 집, 동양철학연구회, 2006, 263-264 쪽참조. 19) 맹자, 離婁上 : 孟子曰, 事孰爲大, 事親爲大. 守孰爲大, 守身爲大. 不失其身而能事其親者, 吾聞之矣. 失其身而能事其親者, 吾未之聞也. 孰不爲事, 事親, 事之本也. 20) 孟子에의하면, 曾子가그의아버지인曾晳을봉양할때에는밥상에반드시술과고기가있었는데, 밥상을치울때에증자는반드시 누구에게주시겠습니까? 하고청하면, 증석은남는것이있는지확인하였다. 이때 있습니다. 라고꼭대답한반면, 증자의자식인曾元이曾子를모실때는이와같이하지않았음을비유한것이다. 21) 맹자, 離婁上 : 此所謂養口體者也, 若曾子, 則可謂養志也, 事親若曾子者可也, 22) 맹자, 萬章上 : 父母使舜完廩捐階, 瞽瞍焚廩, 使浚井出, 從而揜之.

孝治思想의淵源과韓國的展開 9 23) 중용 第 17 章 : 子曰, 舜其大孝也與. 德爲聖人, 尊爲天子, 富有四海之內, 宗廟響之, 子孫保之. 24) 맹자, 離婁上 : 舜盡事親之道, 而瞽瞍底豫, 瞽瞍底豫, 而天下化, 瞽瞍底豫, 而天下之爲父子者定, 此之謂大孝. 25) 최형식, 유교윤리와인도주의, 한울, 2000, 42 쪽참조.

10 효학연구제 19 호 26) 이광호역, 中國禮敎思想史, 법인문화사, 2000, 6-7쪽참조. 27) 徐玲, 漢代孝治文化硏究, 中國河南大學석사학위논문, 2004, 3-15쪽참조. 28) 徐玲, 앞의논문 20쪽참조 : 移孝作忠, 是漢代孝道理論的核心. 29) 弘齋全書 卷 37, 諭右議政趙璥 : 忠孝本非二致, 前下批旨, 首提移孝二字, 卿之藉手事予, 亦豈不在是.

孝治思想의淵源과韓國的展開 11 30) 정병섭, 선진유가효사상의전개에관한연구, 성균관대학교석사학위논문, 2003, 197-198 쪽참조. 31) 김해영, 정조의효치사상구조, 유교사상연구 43 집, 한국유교학회, 2011, 232 쪽참조. 32) 徐玲, 앞의논문 37 쪽참조. 33) 정병섭, 앞의논문 198 쪽참조.

12 효학연구제 19 호 34) 일례로고인돌을통해서도당시사람들의孝意識을알수있다. 물론고인돌이하늘에제사를지내던祭壇으로보는이들도있고, 부족장의무덤으로이해하는이들도있다. 그러나필자는상고시대사람들의정성을통해이러한행위들이이루어졌던점으로미루어효의식이담보된조상숭배의식의하나라생각한다. 35) 이희덕, 한국에있어서효사상의형성과전개, 한국사상사학 제 10 집, 한국사상사학회, 1998, 141-142 쪽참조. 36) 신채호는 조선상고문화사 에서 中國古書에서항상舜을東夷人이라고하였다. 라고기술한것은물론治水에관하여논의를하는가운데나온이야기지만아마도孟子의주장에서하나의근거로삼은것이아닌가보인다. 맹자, 離婁下 : 孟子曰, 舜生於諸馮, 遷於負夏, 卒於鳴條, 東夷之人也. 37) 박기종역, 조선상고문화사, 비봉출판사, 2007, 52-59 쪽참조.

孝治思想의淵源과韓國的展開 13 38) 삼국유사, 紀異, 古朝鮮王儉朝鮮篇 : 古記云, 昔有桓國 ( 因 ), 遺往理之. 39) 이효범, 孝란무엇인가, 공주대학교출판부, 1998, 71 쪽참조. 40) 이기동, 仁문화의원류와東夷와의관계, 유교사상연구 32 집, 한국유교학회, 2008, 39 쪽참조. 41) 삼국사기, 新羅本紀, 眞興王 37 年 (576) : 國有玄妙之道, 曰風流. 說敎之源, 備詳仙史. 且如入則孝於家, 出則忠於國, 魯司寇之旨也.

14 효학연구제 19 호 42) 오석원, 앞의논문 373 쪽참조. 43) 이효범, 앞의책 73 쪽참조. 44) 이효범, 앞의책 74-86 쪽참조.

孝治思想의淵源과韓國的展開 15 45) 고려사 卷 3, 世家 3, 成宗 9 年秋 9 月丙子條. 46) 김인규, 앞의논문 102 쪽참조. 47) 김해영, 앞의논문 22-23 쪽참조.

16 효학연구제 19 호 48) 이효범, 앞의책 84-86 쪽참조. 49) 이완재, 역사적측면에서본충효, 퇴계학보 제 15 집, 퇴계학연구원, 1993, 50 쪽참조.

孝治思想의淵源과韓國的展開 17 50) 오석원, 앞의논문 374 쪽참조. 51) 오석원, 앞의논문 375 쪽참조. 52) 사소절 卷 5, 士典, 御下 : 太嚴則悍子離, 太愛則黠子肆, 爲人親之道, 嚴與愛之間乎.

18 효학연구제 19 호 53) 退溪全書 卷 6, 疏, 戊辰六條疏 : 孝爲百行之原, 一行有虧, 則孝不得爲純孝矣. 仁爲萬善之長, 一善不備, 則仁不得爲全仁矣.

孝治思想의淵源과韓國的展開 19 54) 퇴계전서 卷 7, 西銘考證講義 : 吾與天地萬物, 其理本一之, 故狀出仁體, 因以破有我之私, 廓無我之公. 使其頑然如石之心, 融化洞徹. 物我無間, 一毫私意無, 所容於其間, 可以見天下爲一家. 中國爲一人, 庠痾疾痛, 眞切吾身. 而仁道得矣. 55) 퇴계전서 卷 6, 戊辰六條疏 : 推事親之心, 以盡事天之道, 無事而不修省, 無時而不恐懼. 56) 退溪先生言行錄 卷 4, 論理氣 : 君當仁, 臣當敬, 父當慈, 子當孝, 此理也. 君而不仁, 臣而不敬, 父而不慈, 子而不孝, 則非其理也. 凡天下所當行者, 理也. 所不當行者, 非理也. 以此而推之, 則理之實處, 可知也. 57) 채무송, 효의본질과현대적의의, 효사상과미래사회, 한국정신문화연구원, 1995,( 오석원, 유교의효사상과현대사회, 유교사상연구 13 집, 한국유교학회, 2000, 377 쪽재인용 ).

20 효학연구제 19 호 58) 同居誡辭의주요내용은, 형제는한부모로부터태어났으니재물에私欲없이서로사랑해야한다는것과, 부모에게孝道를극진히하고돌아가신조상에게제사를극진히하여신령님을흠향케해야한다는것, 한집안의큰형수를공경하고삼촌을부모처럼모시며사촌은형제처럼지내야한다는것그리고일가의어른에게공경과질서를다해야한다는것과어버이는자녀를사랑하고자식은부모에게孝道하며, 남편은아내를소중히여기고아내는남편을존중하며, 어진일은다투어하고서운한일은참으면和한기운이집안에돌게된다는것을담고있다. 59) 이효범, 앞의책 106-107 쪽참조. 60) 이효범, 앞의책 108 쪽참조.

孝治思想의淵源과韓國的展開 21 61) 격몽요결, 事親章 : 凡人, 莫不知親之當孝, 而孝者甚鮮, 由不深知父母之恩故也. 詩不云乎, 父兮生我, 母兮鞠我, 欲報之德, 昊天罔極. 人子之受生, 性命血肉, 皆親所遺. 喘息呼吸, 氣脈相通, 此身, 非我私物, 乃父母之遺氣也. 故曰哀哀父母. 生我劬勞, 父母之恩, 爲如何哉. 豈敢自有其身, 以不盡孝於父母乎. 人能恒存此心, 則自有向親之誠矣. 62) 栗谷의 社倉契約束 에나타난孝를보면, 德業相勸, 過失相規, 禮俗相交, 患難相恤등 4 개의강령을내세우고德業의첫번째로부모에대한孝를규정하고있다. 孝는진실한마음으로어버이를사랑하여맛있는음식이생기면어버이를봉양하고, 그뜻을잘받들어순종하고감히어기거나거역하지않으며, 부모에게질병이있으면걱정을게을리하지않고반드시약을구하여마음을다해치료하며, 喪을당해서는슬픔을다하고禮로써喪制를지키며, 정성으로제사하는따위를말한다.( 율곡전서 卷 16, 目錄, 雜著 3.)

22 효학연구제 19 호 63) 격몽요결 卷 27, 序 : 只是爲父當慈, 爲子當孝, 爲臣當忠, 爲夫婦當別, 爲兄弟當友, 爲少者當敬長, 爲朋友當有信. 64) 김인규, 앞의논문 105-106 쪽참조.

孝治思想의淵源과韓國的展開 23 65) 김덕균, 하곡정제두의가족윤리에나타난효사상, 한국의청소년문화 제 11 집, 한국청소년효문화학회, 2008, 79 쪽참조. 66) 霞谷集, 行狀 : 於是先生不復以外物經心, 杜門求志, 常有不能不措之意. 67) 傳習錄 上 : 此心無私欲之蔽, 卽是天理, 不須外面添一分. 以此純乎天理之心, 發之事父便是孝. 發之事君便是忠. 發之交友治民便是信與仁.

24 효학연구제 19 호 68) 전습록 上 : 就如稱某人知孝, 某人知弟. 必是其人已曾行孝行弟, 方可稱他知孝知弟. 不成只是曉得說些孝弟的話, 便可稱爲知孝弟. 69) 김덕균, 앞의논문 83-87 쪽참조.

孝治思想의淵源과韓國的展開 25 70) 논어, 學而 : 有子曰, 其爲人也孝弟, 而好犯上者鮮矣. 不好犯上, 而好作亂者, 未之有也. 君子務本, 本立而道生, 孝弟也者, 其爲仁之本與. 71) 예기, 禮運 : 父慈子孝, 兄良弟弟, 夫義婦德, 長惠幼順, 君仁臣忠. 72) 논어, 顔淵 : 齊景公問政於孔子, 孔子對曰, 君君臣臣父父子子. 公曰, 善哉. 信如君不君, 臣不臣, 父不父, 子不子, 雖有粟, 吾得而食諸.

26 효학연구제 19 호 투고일자 : 2014. 6. 15. / 심사일자 : 2014. 6. 23. / 게재확정일자 : 2014. 6. 27. 73) 慈의용례는 논어 에서는 爲政 의孝慈, 맹자 에서는 離婁上 의慈孫과 告子下 의慈幼뿐이다. 이에비해 대학 에서는 자애로움은대중을부리는근거다 ( 慈者, 所以使衆也 ) 라는인식이보이고있다.

孝治思想의淵源과韓國的展開 27

28 효학연구제 19 호

孝治思想의淵源과韓國的展開 29

세종실록 을통해본조선초효문화의특징과문제 31

32 효학연구제 19 호

세종실록 을통해본조선초효문화의특징과문제 33 1) 세종 2 년 (1420) 7 월 30 일 : 孝子不死其親. 2) 세종 2 년 6 월 7 일 : 上王曰, 予未知大妃, 主上所之, 今日乃得知之. 主上憂大妃瘧疾, 身親匹夫之行, 以單騎率宦者二人, 奉大妃出避之, 以圖離病, 予嘉其孝誠.

34 효학연구제 19 호 3) 1 년 10 월 11 일 : 上王曰, 主上顔色之瘦, 使我傷心. 若不許肉膳, 是亦不孝. 上始進肉膳. 4) 논어 위정 : 父母唯其疾之憂. 5) 현재강변북로에면한자양동낙천 3 길현대아파트 102 동우측에 1991 년복원하였다. 6) 조선왕조실록 세종 5 권 1 년 (1419) 9 월 4 일 : 父慈子孝, 愉愉如也. 天下之樂, 復有何樂加於此者哉! ( 이하책명은생략 ) 7) 與民同樂 은 맹자 양혜왕하 今王鼓樂於此, 百姓聞王鐘鼓之聲, 管籥之音, 擧欣欣然有喜色而相告曰 : 吾王庶幾無疾病與? 何以能鼓樂也? 今王田獵於此, 百姓聞王車馬之音, 見羽旄之美, 擧欣欣然有喜色而相告曰, 吾王庶幾無疾病與? 何以能田獵也? 此無他, 與民同樂也. 今王與百姓同樂, 則王矣. 라는데서구체적예를찾을수있다. 8) 1 년 9 월 4 일 : 各親其親, 各長其長, 以盡人倫之道. 9) 2 년 (1420) 1 월 4 일 : 上王召見讓寧, 戒忠君孝親, 勿長前非之意.

세종실록 을통해본조선초효문화의특징과문제 35 10) 즉위년 (1418) 9 월 16 일 : 順承是乃孝也. 上王慮民生艱苦, 命除之, 予不敢以請. 11) 5 년 5 월 28 일 : 漕大父母, 父母之喪未葬者, 勿差役, 俾全孝誠. 12) 논어 학이 : 愼終追遠, 民德歸厚矣. 13) 27 년 (1445) 4 월 11 일 : 今卿所言, 甚合於理. 國家倚卿等如干城, 不可使就閑地, 然義難沮之, 權從其

36 효학연구제 19 호 請. 참고로실록에는징석을 무과출신으로활쏘기와말타기에뛰어났으나, 사람됨이狂妄하고재물을탐하여널리田園을두었고, 양민을거느리며노예같이부렸고, 자산은부유하지만인색하여작은것도따지는속물이었다. 고기록한다. 14) 5 년 5 월 28 일 : 饑饉男女內或父母及兄姊饒富, 子息弟妹則饑饉, 或子息及弟妹饒富, 父母兄弟則饑饉. 骨肉恩虧, 綱常義絶, 關係匪輕, 請中外行移, 推考論罪. 且子之於父母, 不因公務, 各在東西, 或至三四年絶無往覲. 不顧其親, 當論其罪, 擧其孝親者, 爵以賞之. 15) 14 년 5 월 17 일 : 變甲以母老辭職歸養者久, 上嘉其孝行, 特授是職, 又辭不就.

세종실록 을통해본조선초효문화의특징과문제 37 16) 10 년 (1428) 9 월 27 일자기사에서는세종이 계집이남편을죽이고, 종이주인을죽이는일은간혹있는일이지만, 이제아비를죽이는자가있으니, 이는반드시내가덕이없는까닭이로다. 는탄식소리를전한다. 17) 10 년 (1428) 10 월 3 일 : 上嘗聞晉州人金禾弑父之事, 矍然失色, 乃至自責, 遂召群臣, 議所以敦孝悌, 厚風俗之方... 請廣布孝行錄等書, 使閭巷小民尋常讀誦, 使之駸駸然以曉愚民. 18) 14 년 6 월 9 일 : 庶幾愚婦愚夫, 皆得易以觀感而興起, 則化民成俗之一道也. 19) 14 년 6 월 9 일 : 良由君上導養之如何耳.

38 효학연구제 19 호 20) 노자 18 장 : 大道廢有仁義, 慧智出有大僞, 六親不和有孝慈, 國家昏亂有忠臣. 21) 14 년 6 월 9 일 : 三代之治, 皆所以明人倫也. 後世敎化陵夷, 百姓不親, 君臣父子夫婦之大倫, 率皆昧於所性, 而常失於薄,

세종실록 을통해본조선초효문화의특징과문제 39 22) 26 년 (1444) 3 월 13 일자기사참조. 23) 관리의임명과승진을규정한제도로, 재직연수 ( 在職年數 ) 에따라결정하기때문에함부로승진을명할수없다는규정이다. 24) 효경 사장 : 資於事父, 以事君, 而敬同. 25) 효경 광양명장 : 君子之事親孝, 故忠可移於君.

40 효학연구제 19 호 26) 11 년 (1429) 9 월 24 일 : 君父之義一也, 而忠孝之道無異. 故經曰, 資於事父, 以事君而敬同. 又曰, 事親孝, 故忠可移於君. 此所謂忠臣出於孝子之門也... 今盛朝孝之日, 幹之孝行如彼, 而老於一館又如此, 豈不有虧於聖代之孝治乎. 伏聖殿下不次擢用, 以礪孝風. 27) 5 년 (1423) 11 월 17 일자기사. 28) 11 년 3 월 14 일 : 瑞興人金汝島之女孝生年十二, 其父得狂疾, 孝生聞食生人骨卽愈, 密令人刃斫手指, 不使父母知之, 居三日, 和羹以飼, 父疾少間. 本道監司上其事, 請旌門復戶, 從之.

세종실록 을통해본조선초효문화의특징과문제 41 29) 2 년 (1420) 10 월 18 일자기사참조. 막상이런 石珍斷指 는 삼강행실도 와 오륜행실도 에효행의대표사례로실린다. 30) 2 년 (1420) 10 월 18 일 : 夫傷其身體, 非孝之中道, 然其孝行足以感動人心. 31) 23 년 (1441) 10 월 22 일 : 32) 15 년 (1433) 1 월 18 일 : 至於折骨和藥, 六年居墓, 爲行詭激, 不可爲訓者, 恐不可特異其科也.

42 효학연구제 19 호 33) 세종즉위년 (1418) 11 월 3 일 : 義夫節婦孝子順孫, 義所表異, 廣加訪問, 開具實迹, 啓聞旌賞. 34) 세종즉위년 (1418) 11 월 3 일 : 水陸戰亡士卒子孫, 所在守令, 復戶優恤, 其有才能可任者, 啓聞敍用. 35) 세종즉위년 (1418) 11 월 3 일 : 設忠義衛,... 身犯不忠不孝者及其子孫, 不許入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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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6 효학연구제 19 호 36) 문방귀의효행사례는세종 8 년 (1426) 1 월 25 일기사에도나온다. 조부와부친의업을계승하기위해성균관에입학충과효를다하려고하는데, 마침부친상과모친상을당하여각각 3 년, 도합 6 년상을치루자효행자포상받고벼슬을제수받았다. 서울생활을하면서처자식이제주도에남아외롭게지냄을안타까워하고는상서로제주로돌아가가족을데리고서울로올라와함께살기를청원하는내용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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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종실록 을 통해본 조선초 효문화의 특징과 문제 나이 19세에 남편이 죽자 아들도 노복도 없이 가난하게 살 다방별감 삭망에는 친히 전(奠)을 드리고 울부짖으며 복제를 마쳤 (茶房別監) 경상도 경 면서 는데, 그 모친이 다시 시집보내려고 하자 시부모님 댁으로 도 36 여백훈(余 주 망해서 절개를 보전하였고, 그 뒤 시아버지 복을 입었을 때에 伯壎)의 도 3년을 게을리하지 않았으며, 지금까지도 제사를 받들고 있 아내 윤씨 다 합니다. 나이 29세에 남편이 죽자, 3년뒤에도 사계절의 제향을 반드 지군사(知 시 정성껏 지냈고, 판사 조윤명(曹允明)이 그를 취하려 하였 郡事) 이 을 때에는 머리를 깎고 좇지 않았으며, 상산군(象山君)의 아 태경(李台 황해도 곡 37 慶)의 아 산(谷山) 들 강진(姜鎭)도 그를 취하려고 하였지만, 도망하여 숨고 또 머리를 자르고 친속들이 누차 금지 하였던바 즉시 서울로 갔 내 강씨 다가 오랜 뒤에 돌아와서 시제를 받들기를 전과 같이 하였다 (姜氏) 고 합니다. 나이 32세에 남편이 죽자 3년상을 입었고, 매번 삭망제를 당 하여 분묘 곁을 떠나지 않고 슬피 호곡(號哭)하였으며, 6명의 유학 윤원 평안도 양 아들이 모두 어려서 몸소 나무하고 물긷는 노고를 다하면서 38 상(尹元常) 덕(陽德) 외롭게 살아가자, 그 모친이 친족과 더불어 그 뜻을 억지로 의 어머니 빼앗으려고 하니 굳게 거절하고, 시어머니를 20년동안 지극한 효성으로 받들다가 시어머니 돌아가시자 3년간 참최(斬衰)의 복을 입었다고 합니다. 나이 33세에 남편이 죽자 3년상을 마쳤고, 그 모친과 가족들 기관(記官) 이 시집모내려는 것을 완강히 거절하고 시어머니의 나이 89 39 을봉(乙奉) 무산(撫山) 세인데도 더욱 공경히 봉양하며 남편이 죽은지 20년이 되도 의 어머니 록 매일 기일만 당하면 언제나 머리를 풀고 통곡한다 합니 다. 아주 여렸을 때 부친이 돌아가셨는데, 장성하면서 부친 섬김 의 도를 다하지 못함을 한스럽게 여기며 조부 섬기기를 부친 섬기는 것처럼 하더니, 조부가 연로하여 앞으로 곁에 모실 날 이 짧음을 민망히 여기며 벼슬을 사양하고 돌아와서 새벽에 훈도관 윤 40 통(尹統) 경주 문안드리고 저녁으로 자리를 보살펴 드리는 등 항상 곁을 떠 나지 않았으며, 봉양할 때에는 조부의 뜻에 맞도록 힘썼으며 조부가 돌아가시자 애통해 하며 호곡하기를 그치지 않았고, 분묘 곁에 여막을 짓고 3년을 지켰는데, 시제를 당하면 정성 과 공경을 다하며 생존하셨을 때와 같이 하였다고 합니다. 53 절개형 시묘형 (6년상) 시묘형 (3년상) 절개형 절개형 시묘형 (6년상) 시묘형 (3년상) 절개형 평상형 시묘형 (3년상) 평상형 (養志) 37) 세종10년(1428) 10월 28일: 生子願有室者, 父母之心也, 而二弟俱未得婚, 何以爲生. 遂以己所分得貲 産土田奴婢加給.

54 효학연구 제19호 이를 다시 유형별로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기타(교육, 충신, 평상형 희생 시묘형 절개형 형 형제애, 스승공경...) 33건 전체 40건(복수) 7건 4건 (6년상 12건, 4년상 1건) 11건 1건(형제애) 비율(복수) 17.5% 10% 82.5% 27.5% 2.5% 유형 <표 2> 세종10년(1428) 효행유형 위 효행자료에서 눈에 띄는 항목은 8번 정면의 사례로, 부모가 연달아 돌아가시 자 6년상을 치루면서 형제간 우애를 돈독히 한 경우다. 부모의 재산을 나눌 때에 도 공평히 하였고, 더욱이 가정을 이루지 못해 아이를 두지 못한 동생을 더욱 챙 기려는 형의 동생 보살핌과 사랑이 돋보인다. 논어 에서 효를 말할 때,38) 효만 말하지 않고 효제(孝悌) 를 함께 말한 것은 의미 있다. 부모공경과 형제간의 우애 와 공경이 함께 중요함을 지적한 것이다. 또 위 사례의 특징가운데 하나는 남편과 사별한 아내들의 절개를 효와 더불어 함께 취급했다는 점이다. 출가외인으로 유교사회 조선의 여인은 삼종지도(三從之 道) 에 따른 여필종부(女必從夫), 부창부수(夫唱婦隨) 가 여인의 숙명이었다. 그로 인해 수많은 여인들이 남편이 죽으면 자결한 사례도 없지 않았다. 그런데 위 사례 를 면밀히 살펴보면 친정 부모는 남편 잃은 딸에게 개가할 것을 강력히 권한다는 사실이 주목된다. 과부재가금지법이 조선 성종8년(1477)에 시행되었고,39) 세종시대 (세종11년, 1429)에는 부부는 인륜의 근본이며 만화(萬化)의 근원 40)이라 논하며 한번 더불어 같이 하면 죽을 때까지 바꿀 수 없는 도 41)로써 삼종지도 를 언급하 면서 한번 몸가짐을 그르치면 그 행위는 금수와 같은 것이니, 죄가 이보다 큰 것 은 없다. 42)고 하였지만, 위 사례를 보자면, 또 이를 통해 정리하자면, 1428년 이전 만 하더라도 재가가 제법 자유로웠음을 행간으로 알게 된다. 오죽하면 1429년 9월 38) 논어 학이 : 孝弟也者, 爲仁之本與. 39) 고려시대까지는 계급을 막론하고 과부의 재혼이 자유로왔고, 죄악시 하지 않았다. 하지만 조선이 유 교사회(성리학)를 표방하면서 점차 재가는 금지되는 경향으로 나아갔다. 40) 세종11년(1429) 9월 30일: 人倫之本, 萬化之源. 41) 세종11년(1429) 9월 30일: 一與之齊, 終身不改. 42) 세종11년(1429) 9월 30일: 一失其身, 則行同禽獸, 罪莫大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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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 효학연구 제19호 달이란 사람을 처벌해 달라는 소청이다. 3년상은 천하의 공통된 도리인데 도시(都 試)에 합격하였다고 이를 무시하고 상복을 벗었다는 것이다. 관직과 녹봉에 눈이 어두워 복상기간을 어겼으니 당연히 처벌해야 한다고 하면서 관직을 거두시고 유 사에게 명하여 법대로 죄를 주고 상제를 마치도록 하여 인륜을 두텁게 하면서 동 시에 선비의 기풍을 닦게 해 달라. 43)는 주청이 올라온다. 어버이 섬기기를 효도 로 하기 때문에 그 충성을 임금에 옮길 수 있다. 44) 그래서 충신을 효자 가문에 서 구하랬다. 45)는 경전에 전하는 말까지 인용하며 처벌을 강조하지만, 세종은 이 상소를 허락하지 않았다. 3년상을 경직되게 바라보지 않았던 세종의 상황리더십을 엿보게 된다. 충과 효, 모두가 중요하다. 하지만 때론 무엇을 우선할 것인가의 선 택의 순간에 국가대사를 먼저 생각했음을 보게 된다. 상소한 신하들은 효를 우선 이라 생각하였지만, 세종이 이를 허락하지 않은 것은 때론 공적 업무로서의 충이 우선임을 보여준다. 다시 말해 논어 에 언급된 3년상은 태어나서 부모로부터 받은 은혜에 대한 감사의 표현이므로 형식보다는 바른 마음자세가 중요하고,46) 그렇다면 그 마음이 확고하다면 3년이란 수치화된 형식보다는 질적 내용이 더 중요하다는 것이다. 이 를 세종은 에둘러 이런 식으로 말한 것은 아닐까 생각한다. 비슷한 예로 경상좌도 처치사(處置使) 김효성(金孝誠)은 3년상을 핑계로 사면을 청하였지만, 세종은 윤허하지 않았다는 기록이 보인다.47) 그 이전 북쪽 변방 경원 (慶源) 절제사(節制使)로 있을 때에는 가까이서 늙은 모친 봉양하지 못함을 이해 하면서도 임지를 바꿔주기 보다는 역마(驛馬)를 달리게 하는 배려를 하였던 것이 다.48) 비록 나라에 대한 충과 부모에 대한 효가 모두 중요한 것이라지만, 관직에 있는 사람들에게는 충을 우선시한 것으로 이는 공적 업무를 먼저 고려한 측면이 없지 않다. 비록 백행의 근본으로 효를 말하고는 있지만, 공적 업무와 비교해 볼 때 이는 사적 영역에 해당할 수도 있기 때문에 공직자에게 요구되는 우선순위가 무엇인가를 알려주는 사례라 생각된다. 그렇기 때문에 3년상의 경우도 그때그때 43) 44) 45) 46) 47) 48) 세종11년 1월 8일: 亟收此職, 命攸司按律科罪, 俾終喪制, 以厚人倫, 以礪士風. 세종11년 1월 8일: 事親孝, 故忠可移於君. 세종11년 1월 8일: 求忠臣於孝子之門. 논어 양화 : 子生三年, 然後免於父母之懷. 夫三年之喪, 天下之通喪也. 세종22년(1440) 4월 25일자 기록 참조. 세종20년(1438) 6월 27일: 其情必不忘定省, 母若有疾, 則予當馳驛以諭矣.

세종실록 을 통해본 조선초 효문화의 특징과 문제 61 처한 상황에 따라서 달리 이해하고 적용해야 한다는 판단이 작용한 것으로 보인 다. 3년상에 대한 유연한 세종의 태도는 함길도 도절제사 김종서(金宗瑞)의 모친상 에서도 그대로 드러난다. 북방 경계에 두터운 신망을 업고 충성하는 김종서를 생 각하며 세종은 김종서의 고향에 있는 모친이 조금이라도 질병이 있으면 약과 음식 을 손수 보낸 것이다. 군주의 혜량을 입은 모친은 급히 달려온 아들 김종서에게 너는 빨리 네 직책으로 돌아가라. 네가 능히 성상께 충성을 다한다면 나는 비록 죽더라도 유감이 없을 것이다. 49)라고 하며, 본직으로 돌아갈 것을 강권한다. 모친 의 뜻에 따라 변방으로 돌아간 김종서는 모친의 임종을 보지 못하였지만, 그것은 공사 구분에 있어서 무엇이 소중한 일인가를 가늠하게 해주는 중요한 사례가 될 것이다. 또 막상 상을 당하여 3년상을 치루며 못다한 효성을 다하려고 김종서는 생각하지만, 바삐 돌아가는 국경상황 때문에 세종은 그에게 복귀명령을 내린다. 상 제(喪制)를 마치게 해달라는 청도 거절하며 원대 복귀를 명령한 세종은 국가의 안 위가 중차대함으로 김종서를 설득한 것이다. 아무리 다시 상서를 올려도 허락지 않겠다며 억지로라도 상복을 벗고 직책으로 돌아갈 것을 명한 것이다.50) 큰 틀에 서 효는 개인적 사무이고 충은 공적 사무이다. 그런 점에서 국가적 책무를 담당한 공직자는 공을 우선시 해야한다는 세종의 뜻을 이 사례를 통해서 알게 된다. IV. 나오는 말 효행은 부모에 대한 자녀의 기본 도리이지만, 백행의 근본이라 했다. 태어나 자 라면서 부모로부터 받은 은혜에 대한 당연한 보답이지만, 이를 백행의 근본이라 한 것은 효행이 여타 동물과 다른 인간만의 고유한 도덕적 가치이기 때문이다. 어 떠한 동물이든 내리사랑은 본능적 행위에 가까울 정도로 공통적이다. 하지만 그 받은 사랑을 다시 돌려드리는 것은 오로지 인간만이 갖는 특징이다. 인간이 짐승 과 다른 점이 효행에서 찾아진다는 것이다. 나서(生), 자라고(長), 성숙하고(成), 자 49) 세종18년(1436) 1월 21일: 汝其亟還職, 若能效忠於上, 則我雖死, 無憾. 50) 세종18년 1월 21일: 俾還舊任, 予意已決, 書疏雖上, 終無可從之理, 愼勿再進, 强脫縗絰, 速就厥職.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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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종실록 을 통해본 조선초 효문화의 특징과 문제 63 이제 전통적 효행의 특징을 오늘날의 관점에서 새롭게 돌아보자면, 이는 효의 표본이 아니라 반성의 요소가 되었다. 과거의 평상적 효행도 만만치 않은 일인데, 생사를 넘나드는 극한 상황에서의 희생형 효행이나 시간과 물질과 노력을 수반해 야할 시묘형 효행이 효행의 표본이 되어 표창된 것은 효를 일반으로부터 멀어지게 한, 그래서 효를 부담스럽게 만든 요소라 할 수 있다. 그래서 논어 에서 말하는 건강 도, 공경하는 마음 도, 온화한 얼굴 도 효51)라고 한 것이 이런 희생적 효행과 시묘형 효행에 뭍혀, 마치 효가 아닌 것처럼 가볍게 생각되는 느낌마저 든다. 그런 점에서 세종대왕의 시묘형, 희생형 효행에 대해 유연했던 태도와 판단은 오늘날 효의 방향을 어떻게 제시해야하는가를 가늠하는 중요한 요소라 할 수 있 다. 나아가 형제애와 가족애를 표창하며 그것을 효행으로 기린 것은 오늘날 본 받 아야할, 값진 효행의 한 부분이 아닐까 생각한다. 아무리 아름다운 전통문화라도 현대적 관점에서 맞지 않는 것은 버려야 한다. 아름다운 문화전통으로 효행을 되살리는 길은 현실성과 실천성을 먼저 고려해야 한다. 박물관 전시실로 가야할 효행과 여전히 일상에서 유용한 효행을 구별해야할 때이다. 일상 생활속의 건강 공경 온화한 얼굴 을 효행의 덕목으로 삼은 것은 그런 점에서 매우 절실한 것이라 하겠다. 투고일자 : 2013. 12. 2. / 심사일자 : 2013. 12. 24. / 게재확정일자 : 2014. 6. 27.. 51) 논어 위정 : 孟武伯問孝. 子曰: 母唯其疾之憂. 子游問孝. 子曰: 今之孝者, 是謂能養. 至於犬 馬, 皆能有養; 不敬, 何以別乎? 子夏問孝. 子曰: 色難. 有事弟子服其勞, 有酒食先生饌, 曾是以爲孝 乎?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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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8 효학연구제 19 호 * 이논문은 2014 년도예원예술대학교연구비지원에의하여연구되었음. 1) 김평일, 내리사랑홀리효도 ( 가나안문화사, 2008), p.25 2) 자녀가부모에대하여갖는효의사상을논의하는가운데가장큰덕목으로 공경 을떠올리는것으로논의하고있다. 손인수, 한국인의효도문화 ( 문음사, 1997), p.67 참조.

설화속에나타난효의의미 69 3) 혹은, 구전문학 ( 口傳文學 ) 이라고도칭한다. 4) 옛날이야기 라고지칭하는설화의유형은 민담 전설 신화 까지를지칭한다. 5) 따라서설화는뛰어난예술가들이창작한것이라고보기보다는민중들의오랜생활경험이축적되면서그들사이에서자연발생적으로생겨난것이기때문에민중들의생활상즉현실성을볼수있는것이다. 6) 김화경은 이것은현실에서불가능한일을공상의세계에서실현시키는환상의기법으로, 지성이면감천이다 는민중들의의식, 곧천우신조 ( 天佑神助 ) 를굳게믿어온그들의심리상태가투영된것이다 고설명하고있다. 한국의설화 ( 지식산업사, 2003),pp.256-257.

70 효학연구제 19 호 7) 이는효를페러다임의틀에서보면시대혹은환경에따라다르게인식하거나변화의양상을보여줄것으로기대되기때문이다. 8) 박철호, 효학의이론과실천 ( 한국학술정보,2010), pp. 153-170 9) 류한근, 효의식조사를위한척도연구 ( 효학연구제 13 호,2011) pp. 105-119 10) 이준거를바탕으로성과를거둔논문으로는다음과같은것이있다. 송치열, 효윤리체계에의한조선초기의왕위계승연구 ( 성산효도대학원대학교효학연구소, 2003), pp.23-37. 김성환, 제 7 차교육과정에나타난초등학교의효교육연구 ( 성산효도대학원대학교효학

설화속에나타난효의의미 71 연구소, 2003), pp.39-64. 오소망, 솔로몬의효윤리고찰 ( 효학연구제 9 호,2009), pp.167-185. 최남운, 보편화가능성의효체계로분석한누가복음 15 장에나타난효연구 ( 효학연구제 13 호, 2011).pp.51-72. 박행님, 다문화가정청소년자녀를위한성경적효연구 ( 효학연구제 13 호,2011).pp.73-104. 신선진, 유아기효교육과정에관한연구 ( 효학연구제 14 호,2011).pp.105-125. 김신혜, 다문화사회융화를위한동아시아속효에대한노래연구 ( 효학연구제 15 호, 2012). pp.61-90. 이순덕, 대중가요속에나타난효연구 ( 효학연구제 17 호,2013).pp.115-141. 김기완, 보편화가능성효윤리체계에따른초등학교도덕교과서분석 ( 효학연구제 17 호,2013). pp. 201-224. 11) 본고가이견해를수용하는이유는효가지니는내용의보편성이동 서양을막론하고큰차이를가지고있지않기때문이다. 한편, 박철호 (2011), 앞의책참조.

72 효학연구제 19 호 12) 최남운, 앞의논문,p. 55 참조. 13) 이런의미에서유교의효에대한원리나불교의효에대한원리들은이러한종교를가진사람들이대리의효를행하는데기준이된다고할수있겠다. 14) 한편, 류한근은효의범주화를다음과같이설명하고있다. 앞의논문 (2011). p, 115. 유형내용요구와지지에의한표현관계영역 순종믿고따르는표현들신뢰에대한지지주로부모관계 친애 친밀한인격적관계를기초로한진리의공유 대화에의한요구 부모관계와사회관계 존속 정신적 물질적필요를채워드림 변화를위한지지 주로부부관계 대리 자연의이치, 종교적신념에기초한존중및권한. 위임자에대한정체성과정당성요청 정체성에대한지지정당성에대한요구 부모관계와자연관계

설화속에나타난효의의미 73 15) 류한근, 위의논문 (2011). pp 117-118

74 효학연구제 19 호 16) 한국구비문학대계 ( 정신문화연구원, 1980). 전라북도전주 완주군편 17) 우리전주, 전주설화 ( 신아출판사, 2001). 전라문화총서 18) 설화의전문을채록된그대로실어보인다. 19) 우리전주, 전주설화 ( 신아출판사, 2001). pp, 18-19.

설화속에나타난효의의미 75 20) 줄거리는대략다음과같다. 어떤효자부부가아버지를모시고아들과함께가난하게살고있었다. 그런데할아버지가손자를너무예뻐해서항상먹을것을아껴서손자에게주니, 부부는아버지보기가민망하여손자를땅에묻으려고땅을파니, 그속에서금항아리가나왔다. 금항아리는옛날어떤부자가묻어두었던것으로, 하늘이그부부의효심에감동하여내린상이라는이야기이다. 21) 전통적으로부모는페이터 (pater) 적성격과제니터 (geniter) 적성격이있다. 페이터적부모의성격은자녀를훈육하여사회화를통해공동사회의구성원으로자라게하는것을의미한다. 이러한부모는가부장제 (patriarchy) 에서보다시피권위적이고위계적이다. 반면제니터적부모의성격은자녀와수평적관계를유지하면서인간적인애정과친애의성격을지니는부모를의미한다. 박철호, 효윤리학. ( 도서출판좋은세상, 2000), p.69

76 효학연구제 19 호 22) 줄거리는대략다음과같다. 한겨울에몸져누워계신아버지를위해수박을찾아헤매던효자는수박동에이르러서겨우수박을구해아버지의병을낫게했으며, 이로인해수박동이라부르게되었다는이야기이다. 23) 우리전주, 전주설화 ( 신아출판사, 2001). pp, 20-21

설화속에나타난효의의미 77 24) 한국구비문학대계 ( 한국정신문화연구원, 1980), pp. 93-94 25) 줄거리는대략다음과같다. 세상을아무런즐거움이없이생명만유지해가는어머니를자식이곁에있으면서그어머니의무의미한삶을존재감으로승화시킨다는이야기다.

78 효학연구제 19 호 26) 모든설화에서의외의신비감을보여주지는않는다. 때문에이렇게현실을반영하는설화의경우효체계변수 대리 의효가드러나지않는다. 바로다음에서논의하는 시부모를팔려다가개심한며느리 역시 대리 의효가나타나지않는다. 27) 한국구비문학대계 ( 한국정신문화연구원, 1980), pp. 222-223

설화속에나타난효의의미 79 28) 줄거리는대략다음과같다. 효성이지극한아들이어떻게하면그의아내가아버지를잘모실수있는지갖은묘책을쓴다. 그것은다름아닌부모의건강한삶이집안의평화를가져다준다는이야기이다

80 효학연구제 19 호 29) 한국구비문학대계 ( 한국정신문화연구원, 1980), pp. 787-788. 30) 줄거리는대략다음과같다. 효자부부가어머니를모시고아들과함께살고있었다. 하루는어느도승이와서말하기를자네아들을달여서삶아가지고그물을어머니께드리면낫는다고하여그대로실행하였다. 그러나나중에보니아들내외의효성이이루말할수없었으므로산신이감탄해서아들로둔갑시켜동삼을보냈다는이야기다.

설화속에나타난효의의미 81 31) 한국구비문학대계 ( 한국정신문화연구원, 1980), pp.408-409 32) 줄거리는대략다음과같다. 병중으로누워있는시어머니를모시고살고있는데, 그집며느리는시어머니가원하는음식을해드리기위해불평없이해결하여마음을평온케하였다는이야기이다.

82 효학연구제 19 호 33) 한국구비문학대계 ( 한국정신문화연구원, 1980), pp.572-573 34) 줄거리는대략다음과같다. 병중으로누워있는늙으신부모를모시는데, 어머니가원하는음식을해드리기위해아들로서도리를다한다는이야기이다.

설화속에나타난효의의미 83

84 효학연구제 19 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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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6 효학연구제 19 호

설화속에나타난효의의미 87

효복지개념의정립과그시사점 89 Ⅰ. 서론 * 이논문은 2013 효백서 함께하는효행복한사회 에발표한글을일부수정ㆍ보완하였음

90 효학연구제 19 호

효복지개념의정립과그시사점 91

92 효학연구제 19 호

효복지개념의정립과그시사점 93 1) 2010 년기준 OECD 국가평균출산율은 1.74 명인데비해우리나라는 1.23 명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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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0 효학연구제 19 호

효복지개념의정립과그시사점 101 구분 가구주 ( 가구 ) 부모안계심 부모계심 소계 자녀 장남 ( 맏며느리 ) 부모의동거자 장남외아들 ( 며느리 ) 딸 ( 사위 ) 부모만따로살고있음 2010 년 100.0 39.5 60.5 100.0 35.3 17.5 12.3 5.5 62.8 1.9 2012 년 100.0 41.7 58.3 100.0 33.7 16.0 11.2 6.5 64.1 2.2 기타

102 효학연구제 19 호

효복지개념의정립과그시사점 103

104 효학연구제 19 호 ˮ

효복지개념의정립과그시사점 105 ˮ

106 효학연구제 19 호 구분 지원대상및내용 l l l l l l l l l l l l l

효복지개념의정립과그시사점 107 구분내용관련근거 부양가족공제경로우대공제 2주택중복보유허용기간특례 l l l l l l l 소득세법제50조소득세법제51조제52조소득세법시행령제155조제4항

108 효학연구제 19 호

효복지개념의정립과그시사점 109

110 효학연구제 19 호

효복지개념의정립과그시사점 111

112 효학연구제 19 호

효복지개념의정립과그시사점 113

114 효학연구제 19 호

효의식과군생활적응과의관계연구 115 Adjustment to Military Life

116 효학연구제 19 호

효의식과군생활적응과의관계연구 117 1) 정정애 (2012). 청소년의효의식과정신건강과의관계연구. 효학연구제 15 호.

118 효학연구제 19 호 -

효의식과군생활적응과의관계연구 119 α

120 효학연구제 19 호 -2-2 Cronbach's α 생육의효 봉양의효 양지의효 순종의효 효의식 공경의효 입신양명의효 간언의효 사후의효 계 2) 明心寶鑑, 孝行篇.

효의식과군생활적응과의관계연구 121 3) 訓民歌, 父義 4) 擊蒙要訣, 事親章.

122 효학연구제 19 호 5) 論語, 學而篇

효의식과군생활적응과의관계연구 123 6) 擊蒙要訣, 事親章. 7) 孝經, 傳之十四章.

124 효학연구제 19 호 3) 이군생활적응척도

효의식과군생활적응과의관계연구 125-3 이군생활적응측정도구의 α 3. 자료처리

126 효학연구제 19 호 < 표 Ⅲ - > 과

효의식과군생활적응과의관계연구 127 < 표 Ⅲ- > 효의식의계급별간차이분석 (N=210) 요인학년 N Mean SD F p Duncan 생육의효봉양의효양지의효순종의효공경의효입신양명의효간언의효사후의효효의식 일병 70 4.62 0.50 상병 71 4.77 0.42 병장 69 4.88 0.24 일병 70 4.61 0.55 상병 71 4.79 0.41 병장 69 4.84 0.31 일병 70 4.19 0.80 상병 71 4.36 0.69 병장 69 4.54 0.66 일병 70 3.39 0.95 상병 71 3.53 0.98 병장 69 3.85 0.95 일병 70 4.60 0.58 상병 71 4.72 0.45 병장 69 4.75 0.43 일병 70 4.23 0.83 상병 71 4.53 0.67 병장 69 4.54 0.70 일병 70 4.24 0.62 상병 71 4.32 0.70 병장 69 4.36 0.61 일병 70 4.69 0.54 상병 71 4.80 0.44 병장 69 4.81 0.41 일병 70 4.32 0.51 상병 71 4.48 0.45 병장 69 4.57 0.40 7.404 0.001 1<23 5.463 0.005 1<23 4.104 0.018 1<3 4.249 0.016 1<3 1.774 0.172 4.028 0.019 1<23 0.634 0.532 1.548 0.215 5.327 0.006 1<23

128 효학연구제 19 호 2. 효의식과군생활적응의하위요인간의상관관계분석 < 표 Ⅲ- 2 > 와 < 표 Ⅲ- > 요인 생활관 직책과 생활의만족임무수행의지 직무만족 조직환경의 만족 군생활적응 생육의효.295 **.179 **.236 **.203 **.261 ** 봉양의효.333 **.107.268 **.189 **.265 ** 양지의효.314 **.195 **.251 **.209 **.275 ** 순종의효.358 **.225 **.331 **.325 **.369 ** 공경의효.422 **.138 *.249 **.225 **.290 ** 입신양명의효.334 **.134.261 **.200 **.271 ** 간언의효.326 **.106.380 **.260 **.343 ** 사후의효.322 **.158 *.298 **.225 **.299 ** 효의식.444 **.212 **.380 **.312 **.398 ** *p<.05, **p<.01

효의식과군생활적응과의관계연구 129 < 표 Ⅲ- 3 > 와 < 표 Ⅲ- 3 > 변수 비표준화계수 표준화계수 β 표준오차베타 t 유의확률 Toleran ce VIF (Constant) 1.339.480 2.730.007 순종의효.230.053.299 4.372.000.861 1.162 사후의효.302.110.187 2.737.007.861 1.162 R²=.166, 수정된 R²=.158, F=20.639 *** ***p<.001

130 효학연구제 19 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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효의식과군생활적응과의관계연구 137 1 2 3 4 5 번호 문항 전혀그렇지않다 그렇지않다 매우보통그렇이다다그렇다 1 나를낳아주신부모님의은혜에감사해야한다 1 2 3 4 5 2 나를이만큼키워주시고보살펴주신부모님의은혜에감사해야한다 1 2 3 4 5 3 부모님이자식에대한의무를다하지못한경우라도부모님께효도해야한다 1 2 3 4 5 4 자식은부모님을정성을다해모셔야한다 1 2 3 4 5 5 부모님이좋아하시는옷과음식을잘살펴대접해드려야한다 1 2 3 4 5 6 항상밝은표정으로부모님과마주하며마음을편안하게해드려야한다 1 2 3 4 5 7 평소부모님이강조하시는말씀을늘기억하고따르도록해야한다 1 2 3 4 5 8 일을행하기앞서부모님께허락을받고부모님의의견을존중한다 1 2 3 4 5 9 중요한결정을해야할때는부모님과상의한다 1 2 3 4 5 10 부모님이일을시키시면즐거운마음으로잘따라야한다 1 2 3 4 5 11 자신이하고싶은일이있어도부모님이하지말라고하시면하지말아야한다 1 2 3 4 5 12 인생의중요한결정을할때부모님과뜻이다른경우부모님의뜻을따라야한다 1 2 3 4 5 13 자식은부모님에대한고마움과존경의마음을가져야한다 1 2 3 4 5 14 자식은부모님에게언어와몸가짐을예의바르고공손하게대해야한다 1 2 3 4 5 15 내부모님뿐아니라이웃어른에게도공손히대하고도와드려야한다 1 2 3 4 5 16 생활을기쁘게잘하고출세하는것도효도이다 1 2 3 4 5 17 사회적으로성공하여부모님을기쁘게해드리는것도효도이다 1 2 3 4 5 18 나라를위해어렵고훌륭한일을하여자신의이름을빛내는것도효도이다 1 2 3 4 5 19 부모님이잘못된결정을하시지않도록옆에서조언해드려야한다. 1 2 3 4 5 20 부모님의잘못이있으면공손히말씀드려고치도록하는것도효도이다 1 2 3 4 5 21 부모님의잘못을고쳐주십사고간청하였으나부모님이이에노여워하셔도부모님을존경하고사랑해야한다 1 2 3 4 5 22 부모님이돌아가시면슬픔을다하여상례를정성껏치러야한다 1 2 3 4 5 23 조상의제사나성묘에빠지지않고정성껏참여하는것도효도이다 1 2 3 4 5 24 부모님이돌아가신후에도늘부모님께감사하는마음을가져야한다 1 2 3 4 5

138 효학연구제 19 호 번호문항 1 2 3 4 5 전혀그렇지않다 그렇지않다 보통이다 그렇다매우그렇다 1 일반적으로부대에서의일상생활이명랑하다. 1 2 3 4 5 2 일반적으로부대업무외에틈나는시간은나의개인적발전을위하여보람있게쓰려고애쓴다. 1 2 3 4 5 3 요즈음신체적컨디션은아주좋다. 1 2 3 4 5 4 5 6 7 8 모든면을고려해볼때국가가위기에처해있다면의무시간이상이라도복무연장하겠다. 전쟁이일어나다시부대배치를받는다면보다전방부대로가고싶다. 일반적으로군대에서는나의능력을발휘할수있는기회가아주많다. 현재나의직책은다른직책에비하여매우만족하다고본다. 군대가전투임무를수행하는데있어나의직책이매우중요하다고본다. 1 2 3 4 5 1 2 3 4 5 1 2 3 4 5 1 2 3 4 5 1 2 3 4 5 9 군대에서내가맡고있는일은재미있다. 1 2 3 4 5 10 군대에서내가맡고있는일은가치있다. 1 2 3 4 5 11 12 13 만일나에게직책을바꿀수있는기회가주어진다해도바꾸지않겠다. 솔직히말해서, 나는군대에서맡은일에최선을다한다고본다. 일반적으로모든면에서요즈음군대는매우잘되어간다고본다. 1 2 3 4 5 1 2 3 4 5 1 2 3 4 5 14 대체적으로나는군대로부터공정한대우를받는다고본다. 1 2 3 4 5 15 우리부대훈련정도와군기상태는아주훌륭하다고본다. 1 2 3 4 5 16 17 우리부대의모든간부들이부하에게개인적관심을가지고있다. 우리중대의모든간부들은부하에게한번약속했던일을끝까지실행한다. 1 2 3 4 5 1 2 3 4 5 18 군대가병사복지를위해최선을다하고있다. 1 2 3 4 5 19 상관으로부터부당한명령이나지시를받았을때도나의심정은전혀괴롭지않았다. 1 2 3 4 5 20 제대할때나의군대에대한인상은아주좋을것이다. 1 2 3 4 5

효의관점에서다문화가정의고부간갈등연구 139 목차

140 효학연구제 19 호

효의관점에서다문화가정의고부간갈등연구 141

142 효학연구제 19 호

효의관점에서다문화가정의고부간갈등연구 143

144 효학연구제 19 호

효의관점에서다문화가정의고부간갈등연구 145

146 효학연구제 19 호

효의관점에서다문화가정의고부간갈등연구 147

148 효학연구제 19 호

효의관점에서다문화가정의고부간갈등연구 149

150 효학연구제 19 호

효의관점에서다문화가정의고부간갈등연구 151

152 효학연구제 19 호

효의관점에서다문화가정의고부간갈등연구 153

154 효학연구제 19 호 β β β β

효의관점에서다문화가정의고부간갈등연구 155 β β

156 효학연구제 19 호

효의관점에서다문화가정의고부간갈등연구 157

158 효학연구제 19 호

효의관점에서다문화가정의고부간갈등연구 159

160 효학연구제 19 호

효의관점에서다문화가정의고부간갈등연구 161

162 효학연구제 19 호

효의관점에서다문화가정의고부간갈등연구 163

164 효학연구제 19 호

중국청소년효사상현황및효문화의재조명 165 진강려산동사범대학교 목차 1. 21세기중국유교문화의재부상 2. 효사상이중국문화에서의위상 3. 21세기중국효사상제기의사회적배경 4. 청소년효도문제의현황및몇가지사례

166 효학연구제 19 호 1) 백화제방 ( 百花齊放 ). 갖가지학문 예술이함께성하다고비유하는말.

중국청소년효사상현황및효문화의재조명 167 2) 지금은국가조각공원으로옮겼다. 3) 호미 ( 胡玫 ) 가제작한영화 聖人孔子, 한강 ( 韓剛 ) 이제작한드라마 孔子, 또한중국공자기금회에서계획한 100 여회나된만화시리즈 孔子 가선후로상영되었다.

168 효학연구제 19 호 4) < 孝經 > 孝者百行之本. 5) < 孝經 > 는이며地之義며民之行이니天地之經을而民이是則之하니則天之明하며因地之義하야以順天下라是以로其敎不肅而成하며其政이不嚴而治하나니라.

중국청소년효사상현황및효문화의재조명 169 중국제6차인구조사의결과를보면중국총인구수는 13.39억이다. 이중에서 60세이상의노인은 13% 이고 65세이상의노인은 8.87% 를차지하고있다. UN 기준에근거하여 65세이상인구가총인구수의 7% 로넘으면노령화사회라고하고 14% 를넘으면노령사회가된다. 이렇게보면중국은 2001년부터벌써노령화사회에들어왔다. < 그림 1> 제 6 차인구조사연령분포 (2010 년 ) 6) 현재의법적정년퇴직연령은남자 60 세, 여자 55 세다.

170 효학연구제 19 호 7) 규정에의해적용되지않은지역과대상이있다. 8) < 제 6 차인구통계결과보고서 > 에서인용됨.

중국청소년효사상현황및효문화의재조명 171

172 효학연구제 19 호

중국청소년효사상현황및효문화의재조명 173

174 효학연구제 19 호 9) 元나라곽거경 ( 郭居敬 ) 이저술하였다.

중국청소년효사상현황및효문화의재조명 175 10) 论语 公治长 : 老者安之, 朋友信之, 少者怀之

176 효학연구제 19 호

중국청소년효사상현황및효문화의재조명 177

178 효학연구제 19 호

중국청소년효사상현황및효문화의재조명 179

180 효학연구제 19 호

중국청소년효사상현황및효문화의재조명 181

21 世紀のための孝思想と家族文化 183 目次 I. はじめに II. 孝思想との出会いと孝の本質 1. 志を継ぎ 事を述ぶること 2. 孝は百行の本 大孝匱( とぼ ) しからず 3. 孝の本質 III. 家族の助け合い IV. 王夫之の 衣食足りて廉恥興る 説批判から学ぶ V. 結び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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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본인의효도, 그리고효사상 201 오기노신사쿠 목차

202 효학연구제 19 호 1) 임석진외 (2009), 철학사전, 중원문화.

일본인의효도, 그리고효사상 203 2) 필자는한국에 2 년체류하였지만 3) 과같은장면을본적도들어본적도없다. 3) 약 100 년전에일본인이이러한한국인의행동을보고색다른인상을가진것을볼때일본에서는한국과반대로부모앞에서 1) 술이나담배를하기도하고, 2) 걸어갈때앞서기도하고, 3) 부모의욕을했었다고추정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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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본인의효도, 그리고효사상 205 4) 다음은수미토모생명보험상호회사 ( 住友生命相互会社 ) 주관 효도 설문조사중에서 가장바람직한효도는무엇인가 에관한응답의순위, 항목, 비중을 1 위부터 15 위까지제시한표이다. 순위 항목 비중 1 걱정시키지않는것 19.6 2 건강하게사는것 18.6 3 만나는것 13.7 4 오래사는것 12.9 5 손자를만나게하는것 7.0 6 대화하는것 5.6

206 효학연구제 19 호 7 자립하는것 4.3 7 동거하는것 4.3 9 보살피는것 4.2 10 여행, 레저 3.3 11 신경을쓰는것 3.2 12 가까이있는것 1.5 13 요망에응하는것 1.4 14 금전적인지원 1.3 15 성묘 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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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8 효학연구제 19 호 5) 6 월의셋째일요일.

일본인의효도, 그리고효사상 209 6) 일본의추석. 양력 8 월 15 일전후를가리킨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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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본인의효도, 그리고효사상 211 7) 이는거꾸로말할수도있다. 즉, 부모도자기자신의자식을걱정시키거나지식에게를끼치면수치를느낀다. 이때문에설문조사에서도 70 대의한여성이 자식들에게는가급적이면폐를끼치고싶지않다. 고본심을털어놓고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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