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 농 도교회사랑나누기 () 농 도공동체운동의회고와전망 차흥도 ( 옥사, 기감농도생활협동조합이사장 ) 들어가는말 한때우린농민운동에열심이었다. 농민들을의식화하고조 직하는길에뛰어들었다. 농촌목회라는말보다는농민목회라는 말을더사용하였고 1 ) 진정농민들과하나되길원하였다. 그것 이우리를향한하나님의뜻인줄알았다. 정말열심이었다. 농민들을꾀롭히는구조의문제를해결하면농민문제가풀 릴줄알았다. 물론아직도구조의문제는남아있지만우리는 그것이전부가아님을점차로알게되었다. 그리고고민하였 다. 어떻게해야하나? 우리가가야할길은? 이러한진통속에우리는공동체운동과생명운동에발을내 디디게되었다. 여러번의실패와좌절을겪으면서도우리는 한걸음씩앞으로나갔다. 새로운과제가우리를기다리고있음을알게되었다 2 ) 1) 당시농촌목회자의모임인농목도정식이름을농민목회자선교협 의회로하자는의견도많았다. 예장과기장은농민목회자또는농 민선교라는표현을사용하였고감리교는계속하여농촌선교라는표 현이더넓은뜻이라하여계속사용하였다. 농 도공동체운동의회고와전망 차흥도 123
1. 이렇게시작되었다 이글은감리교내에서일어난이러한흐름중하나인 동체운동에관한대략적인기술이다. 끊노나는 1990 년부터농사를시작하였다. 그리고다음해부터공 동체를시작하였다 :) 1 그동안운동해왔던성향으로유기농업을 시작하였다. 당위로써말이다. 준비작업없이무조건시작했 다. 그러던어느날, 93 년봄쯤에당시수화교회에있던현제 호목사가같이일할것을제안하였다. 직거래운동을본격적으 로하자는것이었다 -1) 현목사는쁨은소금으로도시교회를뚫 으며직거래를하고있었는데이일을같이하자는것이었다. 당시우터는야채농사를주로하였는데도시교회에보다다양 한농산물을제공하자는것이었다. 이러한제안에대하여나는 찬성을하였고 좋은후배가하나있으니그친구도함께하자 며평창산돌교회에있는조규백목사를추천하였다. 조독사 네는감자와잡곡류등을생산하고있었다. 이렇게해서 93 년 5 월농도공동체선교회가시작되었다. 이 농도공동체선교회 ( 이하농도 ) 활동이시작됨으로써슨 L 리교의 생명운동이본격적으로열리게되었다. 우리는유기농업을배 우고실천하였으며교육하였다. 직거래운동을통하여, 농촌과 도시가하나되는운동을하기위해조직을정비하였다. 도시교 2) 딩시농민운동진영에서는전국농민회총연맹이만들어졌다. 다시 말하자면농촌목회자들이일정부분활동가로하던역할을농민들 스스로담당하게되었다 이런변화된현실에서우리에게요구되는 것은보다근본적이라는것을깨닫게되었다. 즉구조적인문제는 그들에게맡기고우리는보디근원적인운동에뛰어들시기가되었다는것이다 3) 공동체는 3 년동안하였고준비되지못한관계로매년실패하였 다 4) 직거래운동은 80 년대말부터농촌선교의한분야로지리잡기시 작하였다. 124 놓존과목획제 13 호
회를묶는것은현목사의몫이었고조목사가총무를맡아일하였다 :'i ) 당시도시교회는우이교회 ( 신경하똑사 ), 장안원교회 ( 민선규목사 ), 성천교회 ( 김기택목사 ), 동대문교회 ( 장기천감독 ) 등이었고생산자로는정농회의정상묵형이참여하였고지금은유명해진송희자도한과를만들기시작하여함께했다 6 ) 조금후에춘천에있는이제욱씨도같이하였다. 이초창기때는모이기에열심이었다. 한달에한번씩모였는데도시와농촌을번갈아가며모였던것같다. 문일때마다먹을음식들을만들어와같이잔치를하곤하였다. 농촌과도시에있는우리들이마치한가족같았다. 우리모임의이름을농도공동체선교회라고정하였는데일반적으로도농 ( 都農 ) 이란말을많이썼다 ï ) 그런데우리는농이근본이라생각하여농을먼저써서농도공동체라는표현을하게된것이다. 농촌과도시가하나되는공동체운동에서중심은농촌이라생각했던것이다. 2. 텃밭 을열다 2 3년이그렇게지났다. 모임이확대되지못하고조직의결속을다지는시기가되자오히려내부의진통과같등이드러나기시작하였다 8) 겉으로드러난문제는 농목 에관한입장의차이였고내부적으론서로간에신뢰에곧이가기시작한시기였다. 5) 대표 : 현제호, 총무 : 조규백, 회계 : 이여재 ( 현제호부인 ), 생산위원장 치흥도 6) 우리의역량이부족하여정농회의도움을받기로했다대신감리교회의생산역량이생기는만름정농회는빠지기로하였다- 7) 도농간의직거래운동도농간의자매결연등등 8) 그러나농촌교회와도시교회간의연대는질을높였던것같다기령우이교회는교인들의기도외헌금으로평창산돌교회에땅 2000 평을사주었으며다른도시교회들도농촌교회의어려움에물심양면으로도왔다 농 도공동체운동의회고와전망차흥도 125
당시현목사는농목으로는안되니농도여야한다고주장하 였다 9 ) 그러니농목이라는이름을붙이지도말고조직적으로 연계할필요도없다는것이었다. 그러나조목사와나의입장 은달랐다 10 ) 최소한농도가농목에문호를개방해야한다고 주장했다. 당시는직거래운동에재미를붙이던시기였다. 감리 교내생산활동을하는다른후배교회들도자기들의안면으로 직거래를하였다. 이러한흐름들을묶어야된다고생각했다. 문제는농도공동체선교회의정체성에대한입장차이였다. 내부적으론총무가대표에게보고하지않고활동한다는비판 과총무가재정의흐름을하나도모르면서제대로된총무일을할수있냐는것이었다. 회계업무를총무가관장해야하는데 오히려소외되고있다는것이다. 이런내적갈등은오래갔다. 우리는이러한갈등을풀어나갈수있는준비가되어있지못 했다. 공동체운동을하기위한준비와훈련없이당위로만뛰어 든결과였다 11 ) 농목에게문호가개방되지못하자우리는농목을중심으로한 직거래매장을준비하였다 1 2) 매 εl 이허락된다면농도와의결합 이어렵지않으리라생각했다. 그래서우리는아현교회의도움 을얻어교회사회교육관에매장을열게되었다 13 ) 매장의이 9) 87 년감리교총회때농목이주축이되어교단정화와개혁을부 르짖으며단상을점거하였다. 이후농목은빨갱이로몰렸고모든 활동에서붙이익을당하였다 l 이첫째우리는농목에서농도에파송하였다둘째우리는농도에 서일어나는일들을농목에정기적으로보고한다. 그러므로우리가 농도에서하는일들은농목의정상적인조직활동의일환이다 11) 당위라함은옳고그름에대한판단에서시작된것으로그름에 대한비판과배척그리고옳음에대한무조건적인수용이깔려있 다아무런준비도없이옳음에대한기준만으로뛰어들었고상대를그르다고만보는것이내면에깔려있었다 12) 매장후보로는아현교회, 경신교회, 보문제일교회세곳이었다. 우 리의역량으론이세곳을다감딩할수없어한곳에집중하기로하였 고조사결과아현교회로하기로했다. 당시조규백, 박순웅, 정훈영 등이수고하였다 126 놓촌과목획꽤 13 호
름은 텃밭 이었다.96 년 10 월이었다. 텃밭의운영위원장은조언정목사가맡았고농목교회가모두 가참여하는형태를가졌다. 필요한것들은십시일반으로출자 들을하여충당하였고이출자분은생활협동조합 ( 이하생협 ) 으 로전환할시그대로인정하기로하였다. 3. 농도생협출범 농도는정체성의문제와내부의진통을슬기롭게해결하지 못한채어려움이계속되었다 1 4 ) 정체성에관한문제는서로 같이하느냐, 마느냐의문제로비화되었다. 현목사는농목과의 결합을주장하는조목사와나와함께하기보다는독자적으로 하겠다는입 εl 이었고우리는어렵더라도함께하자는입장이었 다. 결국현목사는농도를떠나게되었다. 슬픈일이었다. 농촌과도시가하나되자는운동을하자면서내부에서하나되지못하였다. 서로간에준비와훈련이없었기때문이었다.1:; ) 현목사가농도를떠나게되자농도와텃밭의통합은물살을 13) 김종순목사가있을때결정되어신경하목사가아현교회에부 임하여매장을열었다. 14) 딩시제기된문제중의하나는농촌선교훈련원이었다. 현목사 는농도로집중되어야할농촌선교역량이훈련원으로양분된다고 생각하였고나는이런농촌선교단체들이많이생기변생길수록좋 다고생각하였다농도에참여하는도시교회목사들도농도에후원 을하고있는데이렇게분산되면어쩌냐고들하였다. 그렇지만 농촌선교를후원하는곳이농도만이어야된다는생각보다는폭을 넓혀야한다고주장하였다즉해외선교하는것처럼말이다해외선 교는중국을후원하면서도아랍선교를후원하고또한인도네시아도 선교하는것처럼말이다. 15) 공동체정신의핵심은받아들임이다. 그런데우리는이런훈련 이되어있지않았고자기입장과뜻만을주장하였다게다가우리는 서로의모순과잘못에대하여비판하는것이조직을발전시키는길 이라생각했다. 그러나받아들임이없는비판은상처만주고조직 을점점더경직시켰다. 농도공동체운동의회고와전망 차흉도 127
타게되었다. 97년 10월텃밭이농도에흡수되는형식으로통합하였다. 조규백목사가운영위원장을맡고실무자는두명을두었다. 농촌교회가조직적으로참여하면서활기를띄게되었다. 그런데시간이지나면서실무간사인김시현과생산자들간의갈등이생기게되었다. 농도는생산자를중심으로한조직이었는데김간사는매장중심이어야한다며실무자중심구조로일을풀어갔다 16 ) 이러한갈등속에김간사와조목사간의조직운영에관한견해차이가드러났다 17 ) 결국김간사는떠나게되었고조목사중심으로다시운영되었다. 그러나이런여러과정속에서조목사는힘을앓어갔다. 준비되지않은조직, 준비되지않은사람으론새로운일을해나갈수없음을알게되었다. 최소한일해나가는과정에서라도이런점을깨달아준비를하고서로를받아들여야함에도불구하고우리는여전히자기주장이강하였다. 농도는다시정체되었다. 현상유지에도급급하였다. 생산자들의불만도커져갔다. 그때다시힘을얻게된주장이농도가생협으로전환되어야한다는것이다 18 ) 농도가창립의정신을발전시키려면생협으로전환하여조직을정비하고보다발전적으로나가야한다는것이다. 결국농도의체계적인발전과체계적인운영구조를확립하기위해생협으로전환하기로하여 98년 10월농도생협설럽준비위원회를구성하였다. 이후농도는힘을얻어 99년 6월, 경신교회에제 2매장을열게되었고이어 9월에역사적인농도생협창립총회를열게되었 16) 생산자들은이런입장을받아들이지못했다. 농도가너무매장 중심, 실무자중심구조로가고있다고비판하기시작하였다 17) 김간사는싱근자중심으로가야한다는것이다즉상근실무 자에게보다많은책임과권한을달라는것이었고조목사는실무 자는실무자로서민역할을디하라는것이다. 18) 애초매장이만들어질때생협으로빠른시일내에전환하자고 하였다. 128 놓촌과목획제 13 호
다 1 <) ) 도시교회목회자의지원과계속되는교육등으로농도는 생기를띄어출범전보다약 3 배정도의신장을보게되었다 20) 그러나 2001 년부터교육의축소등으로농도는다시주춤하기 시작하였다 2 1 ) 생산자들은계속확대되어가는데 22 ) 도시조합원확대는이에 미치지못하였다. 특히쌀생산의확대는비약적이었다 2 3 ) 생산 자들의불만은커져전문경영인의영입을요구하기도했다. 도 시조합원들도생산물에대한체계적인표년 1 를요구하였다. 물 류에대한적절한곤념 l 가필요한때가되었다. 이것이현재의 상태이다 2 ~ ) 19) 생협법인자격은조합원 300 영에출자금 3000 만원이상이었다 우리는힘을모아간신히이를넘어섰다. 20) 약 1, 200 만원정도의 매출이약 3, 500 만원정도의매출로신장되 었다 21 ) 원인은보다다양하다. 농도생협은교회생협이므로담임목사의 영향력이지대하다그러므로이들에 대하여보다지속적인관계를 유지해야히는페이점에서게을렀고조직관리에허술히였디지부 교회의확대에관심을둔니머지현재의지부애대하여소홀하였으 며새로들어온지부와조합원에대하여서도어떻게관리해야할 줄을올랐다생협이큰본적으로공동체운동임에도불구하고이를 소홀히했다. 22) 감리교잔체에서우 기농하는교회는약 2-30 교회이며이중농 도생혐의주요생산지는약 15 교회정도이다이곳에서주곡과과 일등을비룻한거의모든 1 차생산물과농촌에서쉽게힐수있는 2 차생산물 ( 야채효소, 장류등 ) 이나오고있다 - 23) 200 1 년쌀생산량은 80kg 가마로약 3, 000 기 - 마였다. 그러나농 도생협의일년소비량은약 200 가마였다 24) 현재조합윈약 850 1 핑, 출자금 5, 000 만원이며 200 1 년결산액은 약 4 억 5 천만원이었다그런때직년적자폭이약 2, 500 민원이되었 다. 농도공동체운동의회고와전망차흉도 12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