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의신흥강자, 넷플릭스가만드는인터렉티브콘텐츠 빅데이터를활용한추천시스템으로미디어서비스의혁신을불러오고, 한해제작된시리즈물을한꺼번에노출시켜몰아보기 (binge watching) 열풍을일으킨넷플릭스 (Netflix) 가이번엔인터렉티브콘텐츠분야에서도가장먼저이슈를선점했다. 넷

Similar documents
14-Á¶¿ëÁß

?

win8_1±³

: AA ( ) TV : ios ( ).. 2

01 01NEAR

미디어 및 엔터테인먼트 업계를 위한 Adobe Experience Manager Mobile

2 PX-8000과 RM-8000/LM-8000등의 관련 제품은 시스템의 간편한 설치와 쉬운 운영에 대한 고급 기술을 제공합니다. 또한 뛰어난 확장성으로 사용자가 요구하는 시스템을 손쉽게 구현할 수 있습니다. 메인컨트롤러인 PX-8000의 BGM입력소스를 8개의 로컬지

Print

041~084 ¹®È�Çö»óÀбâ

멀티미디어 콘텐츠 접속을 위한 사용자인증 시스템_교열(박세환, ).hwp

#수능완성 국어 정답A형

소규모 비즈니스를 위한 플레이북 여기서 다룰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1. YouTube 소개 2. YouTube에서 비즈니스를 위한 채널 만들기 3. 눈길을 끄는 동영상 만들기 4. 고객의 액션 유도하기 5. 비즈니스에 중요한 잠재고객에게 더 많이 도달하기

오토 2, 3월호 내지최종

한국사능력검정중급(해01~64)

국내외 장애인 텔레비전 방송 현황 연구


글로벌 디지털 콘텐츠 산업 동향 KEY MESSAGE 안민지, KT 선진국을 중심으로 한 유무선 네트워크의 빠른 발전과 스마트 디바이스의 보급 확대로 디지털 콘텐츠 산업은 새로운 전성기를 맞이하고 있다. 급변하는 ICT

1. 창조경제하에서의 ICT 산업과문화예술분야의융합중요성증대 창조경제패러다임과융 복합경향 창조경제를구현할수있는중요한방법으로산업간, 기술간융 복합을통한새로운가치의창출이주목받고있음 - 융합은 서로다른기술이나산업분야간에효율과성능개선등을목적으로결합됨으로써존재하지않았던새로운기능

_¸ñÂ÷(02¿ù)

untitled

슬라이드 1

2017 해외콘텐츠시장동향조사 Ⅲ. 음악 인공지능스피커의킬러콘텐츠로떠오른음악 1. 인공지능스피커출시현황 아마존의 에코 (Echo) 와구글의 구글홈 (Google Home) 이현재 AI 스피커시장을양분하고있음 - 지난 2017년 4월시장조사업체이마케터 (emarketer

wtu05_ÃÖÁ¾

이도경, 최덕재 Dokyeong Lee, Deokjai Choi 1. 서론

2


152*220

Windows Live Hotmail Custom Domains Korea


한국-중국 콘텐츠 공동 제작 활성화 기대 한국과 중국 간의 콘텐츠 공동 제작 확대에 따른 해외 매출 증가 및 수익 개선을 전망한다. ATF 215 에서는 중국의 산업 성장에 따른 한국 콘텐츠 수출 및 공동 제작에 큰 관심이 모아 졌다. 행사 둘째 날에 개최된 한국 콘텐

(-) : (), () () : (-), (-). HP.... (-) :. (-) :. BGM volume :. SE volume :. Voice volume :. Output sound test :. (-) :. () :. ON. () :. ON. (-)

저작권관련최신특허기술 어도비, VR/AR 디지털저작권관리기술 기술분야 : 저작권침해예방기술 적용시장 : VR/AR 콘텐츠소비시장 기술개발의배경 디지털저작권관리기술은디지털콘텐츠의사용을관리함과동시에제어하기위해사용된다. 예를들면, 디지털콘텐츠의변경, 사용또는배포행위를관리하는

트렌드리포트 OTT 사업자들의드라마회당분량단축사례와그에따른반응 OTT 사업자들의드라마길이단축사례와그에따른반응 요약문 미국의경우, 기존 TV 드라마는광고편성의용이성을위해대개회당 40분이상의분량으로프로그램을제작해왔다. 그런데최근광고편성의제약에서자유로운 OTT 진영이 TV

<C3D6BDC C0CCBDB4202D20BAB9BBE7BABB2E687770>

10월추천dvd

S - O I L M A G A Z I N E 2016 April Vol


......

성능 감성 감성요구곡선 평균사용자가만족하는수준 성능요구곡선 성능보다감성가치에대한니즈가증대 시간 - 1 -

VOD시청률 조사 판매 설명회를 실시하였다. TNMS에서 제공한 VOD 시청률 자료 3) 를 통해 국내 방송에서는 시청행태가 어떻게 변화하고 있는지 간단히 살펴보고자 한다. 플랫폼별 인기 프로그램 2015년 6월 1일부터 6월 30일까지 방영된 TV 프로그램 중 일별

[NO_11] 의과대학 소식지_OK(P)

트렌드리포트 기술주도형미디어환경변화에서의 BBC 대응전략 기술주도형미디어환경변화에서의 BBC 대응전략 양지훈 ( 한국방송통신전파진흥원방송통신기획팀 ) 요약문 혁신기술이도입되어산업생태계를변화시키는기술주도형변화의바람이방송산업에도두드러지게나타나고있다. 이러한가운데영국의공영방

슬라이드 1

멀티미디어개론


hwp

901-(Twin)¿ë AB

* pb61۲õðÀÚÀ̳ʸ

고객 카드

슬라이드 1

다음웹툰광고상품소개_ _v1.2

오토10. 8/9월호 내지8/5

4월16일자.hwp

HX170 설치부품 HX series HX0170IP03-FCR-19 HX0170IP03-FCR-90 HX0170IP03-BF-19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최종-9월 16일자.hwp

Ch 1 머신러닝 개요.pptx

SIGIL 완벽입문

영진위 5월 해외 통신원 보고서

슬라이드 1

쌍백합23호3

ÄÄÅõ½º_ÃÖÁ¾ IR00609

<4D F736F F F696E74202D203038C0E52D652DBAF1C1EEB4CFBDBA20C4DCC5D9C3F7B0FCB8AE2E BC8A3C8AF20B8F0B5E55D>

가상현실콘텐츠뿐만아니라관련기술및인프라도부족해시장이본격적으로확산되기위해서는여전히장애요인이많은것이현실이다. 이에본고에서는 2016년가상현실시장현황과전망에대해살펴보고가상현실산업의활성화를위한시사점을도출하고자한다 년가상현실시장현황 2016년에는구글, 오큘러스,

는이미 VR을영상콘텐츠에접목하는다양한방법이시도되고있다. 현재 VR 방송영상콘텐츠는쉽게생산할수있는성인콘텐츠가주를이루고있다. 하지만단순한방식으로촬영하고편집한경우가많기때문에완성도와품질은많이떨어지는실정이다. 이에반해새롭게시도되는영상광고분야는다양한장점을가지고있다. 새로운기술을가

<4D F736F F D203035B1E8B0A1BFB55FC6AFC1FD5F2DC3D6C1BE>

드라마제작사의 주가 추이(2년) (%) 3 2 삼화네트웍스 초록뱀 IHQ 팬엔터테인먼트 1 (1) 11/12 5/13 11/13 5/14 11/14 중국의 해외 방송 콘텐츠에 대한 규제 정리 규제 종류 주요 내용 시간 19~22시까지 해외 드라마와 영화는 전 채널 방영

ÆÞ¹÷-Æîħ¸é.PDF

해외과학기술동향

경우 1) 80GB( 원본 ) => 2TB( 복사본 ), 원본 80GB 는 MBR 로디스크초기화하고 NTFS 로포맷한경우 복사본 HDD 도 MBR 로디스크초기화되고 80GB 만큼포맷되고나머지영역 (80GB~ 나머지부분 ) 은할당되지않음 으로나온다. A. Window P

5월2일자.hwp

<28C0CEBCE22920BAB8B0EDBCAD20C3D6C1BEBEC82E687770>

세계표준과 동떨어진 낡은 족쇄가 마침내 풀렸습니다. 안녕하십니까? 대통령실 국정기획수석비서관 박재완입니다. 방송법, 신문법, 인터넷멀티미디어방송사업법(IPTV법) 등 이른바 미디어산업발전법 개정안이 7월 22일 국회를 통과했습니다. 이로써 1980년대 군사정권의 언론통

스마트스피커는탑재된인공지능을바탕으로사람의목소리를알아듣고그명령을수행하는스피커로, 와이파이, 블루투스등무선으로인터넷에접속하여다양한기능을수행할수있음 사용자들은타이머설정, 음악감상, 뉴스, 조명조절, 쇼핑등에스마트스피커를사용 아마존이 2014년말 ' 에코 ' 라는스마트스피커를

01

<4D F736F F D20302EC0CEC6AEB7CE2BC1BEB8F1B8AEBDBAC6AE2BBCBAB0FA BCBAB0FABEF7B5A5C0CCC6AEBFCFB7E1292E646F6378>


LG Business Insight 1407

Baekdoo91_05_16.p65

<C5EBB1C73334C8A32832BFF9C8A329B9AEC8ADBFCD20B1E2BCFAC0C720B8B8B3B22E687770>

No Slide Title

F O C U S 세상을 보는 새로운 만남, 조선닷컴 블로그 서비스 오픈 Contents 광고주 탐방 04 불황에도 히트상품은 있다 04 AIG 생명보험의 이기는 전략 신문업계 동향 06 다양한 미디어 경영으로 시너지 극대화해야 세계신문협회, 터키 이스탄불에서 총회 0

<312E20C1BEC7D5C6ED2D B3E220C4DCC5D9C3F7BBEABEF720B1B9B3BB203130B4EB20C0FCB8C120B9D720C7D8BFDC2035B4EB20C0FCB8C12DC6EDC1FD2E687770>

9월1일자.hwp

Ä¡¿ì_44p °¡À» 89È£


<31332D31335FC0CCBDB4C6E4C0CCC6DB5FC0AFB7E120564F442C20BEEEB6BBB0D420BCD2BAF1B5C7B3AA2E687770>

2 KISDI STAT Report / Vol 분석 목적 - 스마트폰의 보급 확대에 따른 세대간 미디어 이용 행태의 변화 특성을 분석하고 시사점을 도출 응답자 특성 - 가구의 경우 21년 인구주택총조사 결과의 시도별 가구분포와 지역구분(동

지누얼의 살며 사랑하며

어제와다른오늘의미디어업계의인수합병양상 9년대들어규제완화로거대미디어그룹들이업계를장악유사한업체간의대규모인수합병은 211 년컴캐스트-NBC 유니버설의합병을통해플랫폼- 콘텐츠간합병으로변화테크기업의미디어지배력증가는기존미디어업체들의인수합병가속 미국미디어업계의대규모인수합병이벤트는오

PDF_Compass_32호-v3.pdf


¹é¹üȸº¸ 24È£ Ãâ·Â

ÁÖº¸

68 한림 ICT 정책저널 제 10회 한림ICT정책세미나 OTT와 VR 생태계의 결합에 따른 산업의 변화와 규제분석 지난 7월 13일 한림ICT정책연구센터 는 현재 많은 주목을 받고 있는 OTT와 VR 생태계의 결합에 대해 논의하기 위 해 제 10회 정기세미나를 개최하

Quartet X < > < 2.0>, <B9>, < >, < >, < >. 300.,, (< >), (KBS < >, < >, < >, MBC < >, < >, <TV >, <, >, EBS <TV >). < >(2005 ) 2 < >(2007 ), (20

이슈및트렌드 2 호 Ⅵ. 애니메이션 넷플릭스, 일본애니메이션콘텐츠에투자 1. 넷플릭스의오리지널애니메이션콘텐츠증가 넷플릭스 (Netflix) 는최근일본애니메이션콘텐츠에대한대규모의제작투자를발표해애니메이션업계의주목을받고있음 - 넷플릭스 (Netflix) 는 2017 넷플릭스

À̽ºÆ®¼ÒÇÁÆ®IR_9

2017 해외콘텐츠시장동향조사 Ⅰ. 출판 오디오북시장의성장 : 현황과전망 1. 오디오북시장규모와추이 전자책분석전문사이트 굿이리더닷컴 (GoodEReader.com) 은 2016년말기준전세계오디오북시장규모가 35억달러규모이며, 이중에서미국이 18억달러규모로 1위를차지하고

Microsoft Word - src.doc

Transcription:

진정한인터렉티브콘텐츠의 시대가온다 글. 최홍규 (EBS 연구위원 ) INTERACTIVE CONTENSTS 이제 TV, 라디오로방영되는프로그램도이용자가전체줄거리를선택하고결말을결정할수있는시대가되고있다. 이른바인터렉티브 (interactive) 콘텐츠의등장으로미디어콘텐츠이용자들은가만히앉아자신이원하는내용을선택하고이를통해콘텐츠의전체스토리를마음대로바꿀수있게된것이다. 그야말로인터넷네트워크와스마트기기의힘이결합된콘텐츠혁명이일어나고있다. 이제 일방향으로널리보내는 방송 ( 放送, broadcasting) 이라는개념은정말로 TV와라디오기기에서만통용되는용어가되어가고있는중이다. 68

미디어의신흥강자, 넷플릭스가만드는인터렉티브콘텐츠 빅데이터를활용한추천시스템으로미디어서비스의혁신을불러오고, 한해제작된시리즈물을한꺼번에노출시켜몰아보기 (binge watching) 열풍을일으킨넷플릭스 (Netflix) 가이번엔인터렉티브콘텐츠분야에서도가장먼저이슈를선점했다. 넷플릭스가지난 6월과 7월각각발표한 < 장화신은고양이 : 동화책어드벤처 (The Adventures of Puss in Boots)> 와 < 버디썬더스트럭 : 어쩌면봉투 (Buddy Thunderstruck: The Maybe Pile)> 는아이들을대상으로만들어진인터렉티브콘텐츠로일명 가지치기 (branching narrative) 기법을활용한시리즈로불린다. < 장화신은고양이 > 를살펴보면, 전체스토리의각장면마다이용자가스토리를선택하게끔구성되어있다. 전체스토리의플롯을이용자가구성하는셈인데, 이러한이용자들의선택결과에따라결정되는짧은스토리가시청하는데 18분밖에소요되지않는반면, 긴스토리를선택할경우시청시간에무려 39분이걸린다. 출처 : 넷플릭스 넷플릭스의이러한시도는아무래도이용자반응기반의데이터를적극활용하는미디어그룹이라는이미지와어울린다. 그들은홈페이지를통해인터렉티브콘텐츠를제작하기위해수많은데이터수집을했고이를토대로부모들과아이들이선호할만한서비스를기획할수있었다는점을 굳이 밝히고있다. 넷플릭스는광범위한연구를진행했고, 아이들뿐만아니라부모들과도많은대화를나 눴습니다. ( 중략 ) 부모들은아이들이스스로결정할수있는능력을가지고이야기의감독역할을할수있다는사실에호감을표했답니다. 출처 : 넷플릭스홈페이지 69

넷플릭스의인터렉티브콘텐츠에대한도전은계속될예정이다. 2018년에 < 스트레치암스트롱 : 탈출 (Stretch Armstrong: The Breakout)> 이라는또다른인터렉티브콘텐츠를공개할예정이라고발표했다. 필자는넷플릭스가본격적인이용자주도형콘텐츠시청열풍을일으킬것으로조심스레예측한다. 무려넷플릭스이니까. 시점에따라달라지는스토리, HBO의 < 모자이크 (Mosaic)> 프로젝트 넷플릭스의인터렉티브콘텐츠가본격적인이용자주도형콘텐츠시청열풍을가져오게될지귀추가주목된다. HBO가제작하고거장스티븐소더버그 (Steven Soderbergh) 가감독한야심작 < 모자이크 (Mosaic)> 도기대되는인터렉티브콘텐츠이다. < 모자이크 > 는이미 4년전은퇴를선언한바있는스티븐소더버그가참여한다는것이외에도샤론스톤 (Sharon Stone) 이출연하고영화 < 맨인블랙 (Men In Black)>(1997) 각본을쓴에드솔로몬 (Ed Solomon) 이시나리오를맡았다는점만으로큰화제가되었다. 현재공개된일정으로는 2018년에 < 모자이크 > 의전체미니시리즈가방영되는데, 오는 11월에선보이는모바일애플리케이션에서는미니시리즈의줄거리일부를시각에따라 2가지로선택해서살펴볼수있는서비스가제공될예정이다. 살인을소재로하는스릴러물이라는점에서이용자들은다양한시각으로스토리와사건을탐색해나가는데흥미를느낄수있을것으로보인다. 이미지 : < 모자이크 (Mosaic)> 메인이미지및트레일러 < 모자이크 > 는넷플릭스의인터렉티브콘텐츠와같이수많은스토리가지들을제공하지는않을예정이지만성인을대상으로하는실사 ( 實寫, live action) 의인터렉티브콘텐츠라는점, 향후방영될미니시리즈의흥행을위해사전에발표하는모바일어플리케이션서비스라는점등은특징으로꼽힌다. 70

CBS, 왕년의인기시리즈물 < 환상특급 (The Twilight Zone)> 의게임콘텐츠만들기로 지난해엔터테인먼트전문뉴스채널인더랩 (The Wrap) 에서다룬뉴스 (2016년 4월 18일자 ) 에는 CBS가디지털비디오회사 Interlude와손잡고벌이는야심찬프로젝트가소개되어있다. 프로젝트를통해, CBS의대표적인시리즈물중하나인 < 환상특급 (The Twilight Zone)> 을새로운포맷의콘텐츠로재탄생시킨다는계획이다. < 환상특급 > 은 1950년대제작된오리지널시리즈를시작으로 80년대에리메이크가방영되었고 2000년대에 2차리메이크시리즈가제작될정도로미국에서큰인기를얻었다. 우리나라에도 1980년대제작된리메이크시리즈가방영되어마니아층이형성되기도했고음산한분위기의화면에서창문이닫히는오프닝은많은시청자들을잠못이루게했다. 향후공개될 < 환상특급 > 인터렉티브콘텐츠는 TV와게임의특성을결합한서비스로이용자들이결말을선택하여스스로스토리를만들수있다고한다. 앞서소개한스티븐소더버그의 < 모자이크 > 가화려한제작진으로화제를모았다면 < 환상특급 > 은기존시리즈물의브랜드가치를토대로콘텐츠제작에뛰어든경우다. 이미두차례의리메이크시리즈제작이이뤄진걸보았을때이번 CBS의시도로 < 환상특급 > 마니아들이인터렉티브콘텐츠라는새로운포맷에도열광할지궁금해진다. 이미지 : CBS< 환상특급 (The Twilight Zone)> 메인이미지 71

AI 음성비서기술을활용해 아예이용자와대화하는방송을시도하는 BBC < 검사실 (The Inspection Chamber)> BBC가새롭게시도하고있는것은양방향라디오드라마로, 이드라마의스토리를전개하는데아마존의알렉사 (Alexa) 나애플의시리 (Siri) 같은 AI 음성비서기술을활용할것이라고한다. BBC는이러한인터렉티브콘텐츠제작을위해음향녹음회사 로지나사운드 (Rosina Sound) 와손을잡았다. 2017년말발표예정인이드라마가바로코미디과학픽션오디오드라마 (interactive comedy science fiction audio drama) 인 < 검사실 (The Inspection Chamber)> 이다. BBC와로지나사운드는양방향라디오드라마제작을위해다양한플랫폼에서구현가능한스토리엔진 (story engine) 을만들었고이를통해만들어진드라마는아마존알렉사 (Alexa), 구글홈 (Home), 애플홈팟 (HomePod), 마이크로소프트인보우크 (Invoke) 등의스피커기기에서감상할수있다. 이용자들은이들스피커기기를통해드라마속에등장하는내레이터와대화를하며드라마를만들어가는것이다. 이미지 : BBC Rosina Sound 의 < 검사실 (The Inspection Chamber)> 프로젝트소개화면 < 검사실 > 은총 20분가량으로이용자가드라마속의내래이터가하는질문에어떻게대답하느냐에따라드라마의서사구조가바뀌게된다. 여기서주목해야할부분은 BBC가심혈을기울여개발한스토리엔진이다. BBC가스토리엔진을개발함으로써 < 검사실 > 이후제작될수많은오디오드라마를확산시킬기반이만들어졌기때문이다. 하나의콘텐츠를다양한음성비서스피커기기에서즐길수있게하는이기술의개발은사실양방향오디오콘텐츠를만들어내는것만큼중요하다. 결국 BBC가향후양방향오디오콘텐츠를지속적으로유통할수있을지를결정하는문제이기때문이다. 지금까지살펴본바와같이넷플릭스, HBO, CBS, BBC 등이개발에뛰어들고있는인터렉티브콘텐츠는이제껏미디어영역에서표방해왔던혁신적인콘텐츠개발의이슈중에서도매우파급 72

력이클것으로예상된다. 흔히방송영역에서양방향미디어라고하면, VOD(Video On Demand), PPV(Pay Per View), 타임시프트 (TimeShift) 등과같이 이용기능 만을설명하는용어에지나지않았다. 그러나인터렉티브콘텐츠의등장으로인해드디어콘텐츠의내용에이용자가직접개입하고전체적인스토리나플롯의구성에도관여하는진정한형태의양방향미디어의개념이자리잡기시작했다고볼수있다. 당연히기존과는다른현상이나타나고있는것이다. 이용자가원하는콘텐츠를얼마나빠르고정확하게제공하느냐는콘텐츠제공사업자들의영원한숙제와도같다. 그연장선상에서봐도이용자의적극적인참여로완성되는인터렉티브콘텐츠는향후더욱활발한개발이이루어질것으로예상된다. 정말로이용자가참여하는인터렉티브콘텐츠는이제막출현한셈이다. 앞으로가기대된다. 7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