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패션디자인학회지제 11 권 1 호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Fashion Design Vol. 11 No. 1 (2011) pp.57-70 패션일러스트레이션을이용한가방디자인고찰 - 2005 년 ~2010 년브랜드를중심으로 - 김지민ㆍ정재윤 + 세종대학교일반대학원패션디자인학과석사과정수료세종대학교예체능대학패션디자인학과조교수 + 요약 현대패션산업에서패션액세서리중특히가방은다양화, 개성화되어가는경향을보이며, 단순한장식의개념을벗어나서공간성을지닌조형물로발전하고있다. 이처럼가방은대중들에게꼭필요한요소로자리잡고있으며, 또한단순한표현방식을구사하는기존의예술표현과는달리패션일러스트레이션을이용하여브랜드만의독특한컨셉으로한개성적인디자인을생산해내고있다. 이에본연구는패션일러스트레이션을이용한가방브랜드별이미지와컬렉션사례를통해패션일러스트레이션이어떻게이용ㆍ발전되었는지, 트렌드를반영한브랜드와컬렉션의시즌별디자인의변화를연구하고자한다. 연구의범위는 2005~2010 년도까지웹사이트와패션서적을조사하여, 스타일닷컴, 소노비, 조르디라반다, 치치뉴욕, 치카로카, 레스포색등에서수집한 137여개의사진자료조사를통해브랜드별패션일러스트레이션의디자인특성에대해분석하고자한다. 결과적으로시즌마다패션트렌드에맞게가방전체의패턴과소재, 일러스트캐릭터를디자인에접목시켜, 자수기법과수공예, 작가와의콜라보레이션 (collaboration) 을통해다양한가방이출시되고있으며활발한국내외의활동으로브랜드가지향하는가치를전달하며발전시키고있다. 주제어 : 패션일러스트레이션, 가방, 디자인 접수일 : 2011 년 1 월 5 일, 수정논문접수일 : 2011 년 2 월 18 일, 게재확정일 : 2011 년 3 월 7 일교신저자 : 정재윤, jychung@sejong.ac.kr
한국패션디자인학회지제 11 권 1 호 (2011.3) I. 서론 1. 연구목적과학기술과예술분야의영역이확대됨에따라패션산업또한감각적이고창의적인부분을강점으로한패션일러스트레이션 (fashion illustration) 분야가부각되고있다. 이들분야는기존패션산업과는차별되는독특한디자인과다양한표현기법으로예술분야에새로운바람을일으키고있으며, 현대대중문화를주도하는하나의예술영역으로자리매김하고있다. 현대예술의한분야인패션일러스트레이션은패션이미지를통한의복의단순설명에머무르지않고, 패션의메시지를전달하는예술로서폭넓게이루어지고있다. 또한패션에대한현대인들의욕구가강해짐에따라차별화된상품의생산이요구되고있으며, 독특하고개성적인디자인이쟁점이되고있다. 이들을가능하게한패션일러스트레이션은패션액세서리 (fashion accessory) 시장의중요성을증대시켰으며, 패션의이미지를공간성을지닌조형물로인식시키는데공헌하기도하였다. 오늘날의패션은착용자의개성을표현하고전체적인룩을조화시킬수있는유일한수단이다. 자신만의스타일표현을통한다양한이미지연출은, 액세서리와패션을별개의소품이아닌상호보완적인관계로발전시켰다. 이러한패션액세서리의다양한품목가운데가방의비중이커졌으며, 가방은단지소지품을넣기위한기능적인면에서벗어나독특한소재나디자인을이용하여개인의스타일을완성시켜주는패션액세서리에버금가는역할을지향하고있다. 현재패션의영역은모든문화활동과조형예술에서이미다뤄지고있으며, 의상을설명하기위해사용되어온패션일러스트레이션과가방은패션메시지를전달하는예술로서그독자성을인정받고있다. 1) 패션산업의전문분야로서아름다움을추구하 는패션일러스트레이션은, 인체의왜곡된특정부위나디자인의조형성을독자적인방법으로표현하고새로운소재와시각적효과를높일수있는패션이미지전달을중심으로가방브랜드의새로운표현방식을시도하고있다. 본연구는패션일러스트레이션을이용한가방브랜드별이미지와컬렉션사례연구를 2005~2010 년도까지의사진을수집정리하여살펴봄으로써브랜드별패션일러스트레이션이어떻게이용ㆍ발전되었는지, 트렌드를반영한브랜드디자인의변화와컬렉션의시즌별가방에적용된패션일러스트레이션을연구하는데그목적을두고있다. 2. 연구방법본연구는문헌조사를통한이론적배경을고찰하여, 패션일러스트레이션에이용된가방브랜드별디자인경향을연구하였다. 이론적배경에서는국내외서적과학위논문등을살펴봄으로써패션일러스트레이션의개념과정의, 기능과활용을모색하였고, 가방에대한정의및유래, 종류등을문헌조사및사진자료를통해정리ㆍ분석하여조사하였다. 더불어패션일러스트레이션이이용된국내외가방브랜드사진을서적과인터넷검색, 패션잡지등에서수집ㆍ정리하여, 2005 2010년도까지의브랜드별컨셉과디자인경향을인터넷사이트소노비 (http://www.sonovi.com), 조르디라반다 ((http://www. jordilabanda.com), 치치뉴욕 (http://www.chechenewyork. com), 치카로카 (http://www.chicaloca.com/brand/), 레스포색 (http://www.lesportsackorea.com) 에서수집한 87개의자료를통해조사, 분석하였다. 또한패션일러스트레이션이적용된브랜드별컬렉션사례연구는, 스타일닷컴 (http://www.style.com) 웹사이트를통해 2005년부터 2010년까지의브랜드별컬렉션사진에관한 50개의자료를수집하여시즌변화와가방에이용된패션일러스트레이션의디 - 58 -
패션일러스트레이션을이용한가방디자인고찰 - 2005 년 ~2010 년브랜드를중심으로 - 자인특성에대해연구하였다. II. 이론적고찰 1. 패션일러스트레이션의이론적고찰현대의패션일러스트레이션은, 의복의시각적이고창의적인전달을통해시각패션산업분야중에서도시각예술로서표현한방식이다. 패션 (fashion) 의어원은라틴 (Latin) 어로 만드는것 행위 활동 등을뜻하는팩토 (facto) 에서시작되어중세에와서는 faction 이라고하던것이 fashion 으로변한것이다. 2) 패션은형 (shape), 유행 (vogue), 관습 (custom), 습관 (habit), 상류사회 (high society), 스타일 (stlye) 등다양한의미를지니고있으며. 패션의사전적의미는의복, 유행, 풍조등이다. 3) 일러스트레이션 (illustration) 의어원은감정이나사상을시각화하여대중에게설명한다는의미 4) 로서도형, 도표, 삽화, 컷, 만화, 사진등내용전달에도움을줄수있는보완적설명기능이나단순히장식적기능을갖는모든것을일컫는다. 5) 또한일러스트레이션은넓은의미로는삽화, 도해, 설명, 예증의사전적의미와시각화될수있는모든것을일컫는데, 이는그림으로이해를돕거나보조적인역할로만삽입되는단순한차원을벗어나대중에 게무엇인가를설명할수있는시각언어이자조형수단으로서의역할을수행한다. 지금까지언급한패션과일러스트레이션의개념을종합해보면, 패션일러스트레이션은사용되는목적, 기능, 용도에따라적합한패션정보의패션메시지를사회적으로반영ㆍ전달하는시각적표현이라할수있겠다. 다시정의하면패션일러스트레이션이란인체와의복을중심으로패션의의미와이미지전달을목적으로하며, 일러스트레이션의기능과디자인화, 이미지화, 스타일화, 도식화등옷을그린다는단순한의미를벗어나포괄적인성격을갖는다고할수있다. 6) 이와같은패션일러스트레이션은표현의성격상크게두가지흐름으로나뉘는데, 하나는복식디자인에대한설명이고다른하나는복식전체의이미지를뚜렷하게강조한것이다. 다시말해전자는 디자인화 혹은 스타일화 라고할수있으며, 후자는 이미지화 라고할수있다. 7) 스타일화라는용어는일본에서 1920년대에만들어져 1960년대이후우리나라에도입되었으며, 스타일화는복식디자인의내용을표현하고전달하기위한것으로서그내용을타인에게전달보존할수있다. 8) 오늘날의패션일러스트레이션은핸드드로잉 (hand drawing) 의모든방법상의일러스트레이션뿐아니라사진과같은컴퓨터등을통한기하학적인 기능 정보전달의기능 창조적영감원으로서의기능예술적기능과창조적기능 특징 새로운표현과독창적이고창조적인메시지를통해서패션에대한대중의관심을유도하는기능을갖고있다. 디자인의창작가능성을제시함으로써패션창조의폭을넓혀주는일면을담당하고있다. 작가의독창적이고개성적인회화적작품을통해대중에게감동을주는예술성을포함하고있다. 상업적전달의기능 의상의실루엣을정확하고아름답게그려내어, 패션전문지나트렌드북 (trend book) 을통해그목적이효과적으로전달될수있는매개체의기능을수행한다. 기록의기능 각시대마다시대상을표현하며그시대의진실을느낄수있는기록성을갖는다. 지적도해성 < 표 1> 패션일러스트레이션의기능 조형적수단의색채기능, 데코레이션 (decoration) 도안등을구사함으로써객관적인이해를돕고, 보는이의판단에도움을준다. - 59 -
한국패션디자인학회지제 11 권 1 호 (2011.3) < 표 2> 패션일러스트레이션의활용 활용 의복제작을위한활용 복식자료를위한활용 패션의트렌드정보를위한활용 광고를위한활용 패턴북정보를위한활용장식과전시를위한활용 작품에들어가기전에, 아이디어전달을위해의상의특징만간략하게스케치하여고객에게디자인에대한조언을하는것이다. 특징 복식내용을설명하기위한정확하고자세한묘사로, 액세서리나부분적인실루엣까지사실적으로그린다. 봄 / 여름 (S/S) 과가을 / 겨울 (F/W), 두번씩정기적으로만들어내는정보책자를통해표현된다. 의류제조업체의카탈로그, 패키지디자인, 백화점이나패션전문점 P.O.P 광고, 다이렉트메일 (direct mail), 패션관련포스터나프로그램등에서이용된다. 패턴북은정기적으로유행하는스타일을선별하여그패턴스타일을패션일러스트레이션으로엮어놓은카달로그 (catalogue) 로활용된다. 제작혹은선전광고를위해일러스트레이션에서요구되는구체성을지니지않더라도전체적인분위기나이미지표현만으로그림의충분한가치를가진다. 그림까지도포함해서, 디자인과실질적으로연관되어지는모든표현양식을뜻한다고볼수있다. 9) 또한패션의유행이나패션의이미지그리고대중의공감대를함께표현함으로써, 시대성과시사성의중요한요소가되어대중의주목을끌수있는하나의방식이되고있다. 이에따른패션일러스트레이션은급변하는패션트렌드의흐름과현대사회에서의유행, 패션이미지, 마인드에따라민감하게달라져야하며, 작가들은대중과의끊임없는소통을위해독립된하나의예술장르로서창의적이고독창성있는풍부한표현을모색해야한다. 빠르게변화하는현대사회의패션일러스트레이션은대중과가까이호흡하고있으며, 단순한의상정보전달기능만이아니라패션산업에서패션전달매체로서의독특한기능을갖고있다. 이에패션일러스트레이션은역사적인측면과정보전달은물론, 개성과창의성을중요시하는예술적측면에이르기까지다양한기능과활용으로발전하고있다. 그에따른기능과활용의두가지측면을, 논문 10)11)12) 을토대로작성한 < 표 1> 과 < 표 2> 로설명하고자한다. < 표 1> 에따른패션일러스트레이션의기능은, 정보전달의기능과동시에창조적이면서예술적인역량으로고도의예술성을부여함으로써순수 예술의대중화기능을수행하고, 패션잡지, 카탈로그, 복식자료등을통해패션경향과정보를제공하고있으며, 산업사회의발달과독자영역의확대로세분화된기능을수행하고있다. 패션일러스트레이션의활용 < 표 2> 는다양한용도에따라의복제작에서부터선전광고, 복식자료등다양한표현매체를통해패션의이해를돕고대중의시각을높여주는장식이나전시를위한패션일러스트레이션까지다양하게발전되고있다. 이와같이패션일러스트레이션은사물의객관적이해를돕고, 패션산업의성장에따른다양한시각적측면으로서당대흐름의표현과기능그리고활용특성에반응하고있다. 또한독특한감각과시각표현으로인한아이디어의다양한기능과활용이날로강조되고있다. 2. 가방의이론적고찰원시시대에는식량이한군데모아져있는것이아니라산과들의여러군데에흩어져있어서원시인들이이를채집하려면운반도구가필요했는데, 그당시에는바구니나부대같은것이없었기때문에몸에지니고다녀야했다. 13) 따라서원시인들이채취한식량을허리에차고운반하는주머 - 60 -
패션일러스트레이션을이용한가방디자인고찰 - 2005 년 ~2010 년브랜드를중심으로 - 니또는자루가가방으로발전되었으리라본다. 이에가방은물건을넣어들고다니기간편하도록만든기구로서들고다니는형태또한어깨에메고다니는것, 바퀴를달아끌고다니는것등그용도에따라모양과구조, 크기가다양하다. 14) 가방의유래는 1800년대말유럽에서여행이유행하게되면서가방문화에혁신이일어나여행을위한전문적인여행가방이등장하면서네덜란드의카바스 (Kabas) 에서와전되었었다는설과중국의카반 (Kaban) 에서유래되었다는설이있다. 15) 이시기산업혁명으로인해기계의발명과방직기술이발달되고인공소재와가공기술이발달하여튼튼하고저렴한가방이대중화되었다. 16) 제 1차세계대전이후에는여성들이사회에진출하기시작하여복장이자유분방해지면서가방이여성의액세서리로자리잡았다. 특히밀리터리룩의영향으로여군들의벨트백 (belt bag) 이유행하였다. 20세기의가방은경제적여유와동시에실용성을겸하게되어기존의전유물이아닌, 패션의한부분으로유행과함께세계로퍼져나갔다. 제2차세계대전이끝난후평화를절실히원하던 1960 년대는가방의디자인에서딱딱한모양이없어지고기다란끈이달린새로운패션과화려한색의큰가방이만들어지기시작했다. 1970년대패션은히피풍과펑크패션이유행하면서직물과실을조합하여만든가방이유행하며스트리트패션이강하게나타났다. 여성들이사회를주도했던 1980년대는여성들이직업의기회를갖게됨에따라사회 진출이많아지면서커다란스포츠가방과서류가방을들고다니는여성이많았으며가방의발전을가속화시켰다. 정보화시대를맞은 1990년대에는전통적인형태에서벗어나게되는데, 고급브랜드의선호도가높아지면서디자이너브랜드의가방이유행하게되었다. 또한섬세한수공예적인작업으로예술공예가들의전통을이어받은디자이너들이증가하였다. 이에가방의명성은연예인이나유명인사를통해디자인의품질이높아지면서가방없이외출하는사람이없을만큼필수아이템이되어대중에게는패션을마무리하는중요한요소로자리잡고있다. 가방은시대적으로변화하면서제작방법과소재에따라서도매우다양해지고있다. 소재로는가죽, 천, 비닐, 인조피혁등이많이쓰이며, 핸드백 (hand bag), 토트백 (tote bag), 숄더백 (shoulder bag), 트렁크 (trunk), 크로스백 (cross bag) 등모양, 크기, 구조등에따라종류와쓰임새가다양한데, 현대에와서는실용성과창의성이가미된디자인이인기를얻고있다. 이에따라가방은일반적으로운반법에따라손으로들고다니는것, 어깨에메고다니는것, 바퀴를달아들고다니는것등실용성과기능성, 착용방법에따라여러종류로나뉘고있으며 17), 사람들은시간과장소, 목적, 취향에따라가방을사용한다. 또한가방의디자인에서중요한것은용도라할수있는데, 착용방법이다양해지고복합적용도를가진디자인이선보이면서형태에따른분류, 착용법에따른분류, 용도에따른분류, 사람이름 < 표 3> 가방의종류 분류종류특징이미지 형태에따른분류 박스백 (box bag) 랙탱귤러백 (rectangular bag) 상자모양으로된것으로원형, 사각형, 타원형등형태가다양하다. 사각형으로된핸드백을말한다. - 61 -
한국패션디자인학회지제 11 권 1 호 (2011.3) < 표 3> 계속 분류종류특징이미지 플랩백 (flap bag) 뚜껑이있는가방의총칭으로포켓의입술덮개를플랩이라한다. 버킷백 (backet bag) 물통형백이라고한다. 형태에따른분류 배럴백 (barrel bag) 긴원통형의형태로, 어깨에메는형식과손으로들수있는형식이있다. 호보백 (hobo bag) 자루모양의가방으로, 아래로축처진형태의백이다. 바게트백 (baguette bag) 바게트모양을닮았다하여붙여진이름으로, 납작하게만들어진백이다. 파우치백 (pouch bag) 주머니모양의핸드백이다. 숄더백 (shoulder bag) 어깨에걸기위한끈이나밴드, 체인이달려있는백이다. 착용법에따른분류 냅색 (knap sack) 리스트백 (wrist bag) 등에매는띠가끈으로되어있는주머니형백으로, 가볍고간단한배낭이다. 손목에작은가방을착용하는형태로, 주로동전지갑으로사용된다. 스윙거백 (swinger bag) 손잡이의끈이한쪽에붙어있거나모서리에있는백이다. 백팩 (back pack) 일명배낭이라고하며, 양어깨에메는주머니형백이다. 용도에따른분류 클러치백 (clutch bag) 칵테일백 (cocktail bag) 이브닝백 (evening bag) 끈이없이손에쥘수있도록디자인된백의총칭이다. 보통백보다우아하고부드러운느낌을주는백으로파티용가방이다. 여성들이오후에방문할때쓰는가방을말한다. 골프백 (golf bag) 골프화나골프용품등을넣어다닐수있는형태의가방이다. - 62 -
패션일러스트레이션을이용한가방디자인고찰 - 2005 년 ~2010 년브랜드를중심으로 - 을딴명칭에따른분류등으로구분할수있다. 첫째, 형태에따라사각형, 원형, 하트형, 팬케이크 (pancake) 형, 런치박스 (lunch box) 형, 그외뚜껑이있는것과없는것등으로분류할수있다. 둘째, 착용법에따른분류는가방을착용하는방법으로서, 손목에작은가방을착용하는형태나혹은어깨에메고다닐수있는디자인에따라달라지는데, 가방의종류가매우다양하다. 셋째, 용도에따라책가방, 여행용가방, 레저용가방, 파티용백, 골프백등으로구분할수있다. 또한사람이름을딴샤넬 (Chanel) 백, 송혜교백, 버킷백 (backet bag) 등이있는데, 이와같은분류에따라명칭을단가방의종류를논문 18)19) 을근거로하여 < 표 3> 과같이정리하였다. 이와같이가방은개인의패션을완성하는패션아이템으로인식하고있으며, 개별적소품자체에의류못지않은높은가치를부여하고있다. 가방은단순히소지품을보관하는차원을넘어서서세련되고아름다운스타일을완성하기위한코디네이션이될수있는패션소품으로의선호도가늘어나는추세이다 III. 패션일러스트레이션을이용한브랜드연구 1. 패션일러스트레이션을이용한가방브랜드 오늘날현대패션일러스트레이션은단순히드로잉의목적을떠나서상업적ㆍ문화적인효과를가지며강력한사회문화적전달수단으로도표현되고있다. 또한상업적기능을지닌패션상품의목적과상품의가치를높이기위해노력해야하며, 예술을위한기능과요건으로도설득력있게표현되어야한다. 패션산업에서의패션액세서리경향이일반화되어가면서, 패션일러스트레이션을이용한 다양한가방브랜드의모색이계속되고있다. 이에국내외가방브랜드의웹사이트와패션서적을조사한결과소노비 (Sonovi), 조르디라반다 (Jordilabanda), 치치뉴욕 (Checheny), 치카로카 (Chicaloca), 레스포색 (Lesporsac) 이패션일러스트레이션을이용한대표적인가방브랜드로나타났다. 패션일러스트레이션이접목된브랜드인국내의 소노비 는젊은층의라이프스타일을강조하는브랜드로서, 소노비의독특한컬러와캐릭터디자인이돋보이는제품을출시한다. 또한 조르디라반다 (Jordi Labanda) 는유명한패션일러스트레이터로 조르디라반다스타일 이라는패션일러스트레이션이여러상품에적용되면서광고, 패션, 책등에다양하게표현되어미국에서인기있는브랜드로자리잡고있다. 2000년에처음오픈한 치치뉴욕 은세자매의개성이돋보이는토털패션브랜드로, 화려한이미지뿐만아니라수공예적인디테일과독특한장식효과로보헤미안풍의디자인을선보인브랜드이다. 치카로카 는문구, 광고, 스킨, 잡화등에라이프스타일을반영한캐릭터를적용하여캐주얼한이미지를만들어냈을뿐만아니라화려한색감이돋보이는가방, 신발, 모자등다양한패션액세서리에서도대중의인기를끌고있다. 이들치카로카는한층더발전된캐릭터일러스트로브랜드이미지를상승시키고있다. 아메리칸스타일링을기본으로하는레스포색은 1974년에런칭한가방브랜드로기능과패션의조화를인정받은세계적브랜드이다. 다양한컬러와프린팅을통한캐주얼한이미지의가방이선보이고있으며다양한제품군을보유하고있다. 위의브랜드를중심으로브랜드에사용된전체적인패션일러스트레이션의흐름과디자인경향을파악하기위해 2005년부터 2010년까지의브랜드홈페이지와웹사이트의제품을조사하였다. 또한패션일러스트레이션의변화가어떠한기능과요건으로반영되었는가를세분화하여아래의 < 표 4> - 63 -
한국패션디자인학회지제 11 권 1 호 (2011.3) 로체계화하였다. 소노비의전체적인브랜드컨셉은, 2005년김점선작가의그림을응용하여만든아기자기한스마일의캐릭터로, 파스텔톤을포인트로한유머러스한디자인이다. 2006~2007년에는소노비의메인이미지인골드스마일 (gold smile) 이라는캐릭터로빈티지와럭셔리를한번에보여주었다. 2008년부터는이상한나라의앨리스를이미지화한체크패턴라인과튀지않는컬러의콤비로선보였으며, 2009~ 2010년시즌은 2010년의트렌드인로맨틱무드 (romantic mood) 를반영하여럭셔리하면서도여성스럽고고급스럽게변화하였다. 2005년부터 2007년까지진행된레스포색의 S/S 시즌은페미닌하면서화려한패턴으로, 봄의경쾌한느낌과여름해변의자연적인컬러와신선한감각으로무장한기하학적인문양과팝프린트가장식되었다. 2008년에는패션트렌드인에스닉과민속아트에서영감을받은프린트를선보이기도했다. 2009~2010년의 S/S 컨셉은에콜로지트렌드가강세를보였고, 나무, 꽃, 새등자연의소재를모티브로사용하여사랑스럽고여성스러운컨셉을선보였다. 2005~2008년 F/W시즌은한결톤이다운되어, 심플하고차분한프린트를볼수있었다. 2009 년은빈티지한프린트와에코트렌드를주제로가을과겨울을표현하였다. 2010년 F/W시즌은강렬한팜비치프린트의최고봉디자인인릴리프릿처 (Lilly Pulitzer) 와의콜라보레이션으로스타일리쉬한레스포색가방스타일과릴리의프린트를조합한라인이제작되었다. 치치뉴욕은로맨틱하면서동화적인이미지를강조하는브랜드로, 2005~2010년의전체적인디자인은독특한패턴이나컬러보다는캐릭터위주의일러스트로가방에전체적인포인트를주었으며, 비즈나자수기법을수공예로표현함으로써화려함을더한상품이대부분이다. 2010년에는치치뉴욕캐릭터의시계도출시하였고, 헬로키티 (Hello Kitty) 컬렉션으로가방과동시에시계시장점유율도높여갈브랜드로국내에서는백화점첫런칭을기념하였다. 치카로카는캐주얼과라이프스타일의국내이미지브랜드로, 2005년의상품은찾아볼수없었으며 2006~2010년의상품은홈페이지에서본결과는 < 표 4> 를통해접할수있다. 특히치카로카는패션액세서리로모자, 신발, 의류, 가방등다양하게출시하고있으며 2006~2008년은캐릭터나바디의한부분을강조한디자인을특징으로표현하여다양한연령층의인기를얻고있다. 2009년에는일러스트가전체적인패턴으로디자인된트렁크타입의가방이출시되었다. 치카로카는브랜드홈페이지를통해상품을구입할수있으며, 2010년부터는백화점입점에힘입어대표적인패션액세서리브랜드로자리잡고있다. < 표 4> 브랜드별시즌아이템 시즌브랜드및특징 2005 년 2006 년 2007 년 2008 년 2009 년 2010 년 소노비 ㆍ김점선작가의아기자기한캐릭터를이용함. ㆍ골드스마일이라는캐릭터로빈티지와럭셔리를반영함. ㆍ빈티지스타일의일러스트로표현함. ㆍ이상한나라의앨리스를이미지화한체크패턴라인을강조함. ㆍ고급스럽고럭셔리한패턴을사용함. ㆍ 2010 년트렌드인로맨틱무드를반영함. - 64 -
패션일러스트레이션을이용한가방디자인고찰 - 2005 년 ~2010 년브랜드를중심으로 - < 표 4> 계속 시즌브랜드및특징 2005 년 2006 년 2007 년 2008 년 2009 년 2010 년 레스포색 S/S ㆍ경쾌한느낌과자연적인컬러를사용함. ㆍ여름해변의자연적인컬러와봄의느낌을표현함. ㆍ기하학적인문양으로포인트를표현함. ㆍ팝프린트로경쾌함을표현함. ㆍ에스닉과민속아트에서영감을받은프린트로표현함. ㆍ에콜로지트렌드를반영함. F/W ㆍ스크린프린트의복합적인믹스를표현함. ㆍ체크패턴의감성적인컨셉을표현함. ㆍ럭셔리한클래식스타일의디자인을반영함. ㆍ빈티지한프린트를표현함. ㆍ에코트렌드컨셉을반영함. ㆍ릴리프릿처와의콜라보레이션으로디자인됨. 치치뉴욕 ㆍ로맨틱하고동화적인이미지를반영함. ㆍ동화적인분위기의일러스트가가방의전체적인포인트를줌. ㆍ로맨틱한일러스트가가방의전체적인포인트를줌. ㆍ빈티지스타일의일러스트가포인트로표현됨. ㆍ리본으로로맨틱무드디자인을반영함. ㆍ헬로키티컬렉션을최초로선보임. 치카로카 자료없음 ㆍ캐릭터를 강조하여 포인트를줌. ㆍ가을이미지의일러스트를선보임. ㆍ여름의자연적인컬러를일러스트에반영함. ㆍ트렁크타입의가방이출시됨. ㆍ럭셔리한빈티지스타일을패턴으로표현함. 조르디라반다 ㆍ일러스트의부분적요소인요소가반영됨. ㆍ일러스트의부분적요소를특징으로강조함. ㆍ가방의전체적인일러스트를표현함. ㆍ자연적컬러와일러스트가매치됨. ㆍ미래적인분위기소재와일러스트를선보임. ㆍ일러스트가단순하고심플해짐. - 65 -
한국패션디자인학회지제 11 권 1 호 (2011.3) 조르디라반다는브랜드홈페이지와웹사이트를통해서본결과의류, 비치웨어, 필기용품등인기상품으로주목받고있다. 2005~2010년도의상품들은일러스트의부분적요소가꾸준히반영되어디자인되었고, 이후 2007년부터는조르디라반다의일러스트레이션을중점으로가방전체의패턴과소재를디자인에접목시켜조르디라반다만의일러스트레이션을강조한가방이다양하게출시하고있다. 이렇듯다양한브랜드에서패션일러스트레이션이미지영역이확대되어가면서, 패션일러스트레이션은제품브랜드의대표적인컨셉을소개하고이미지를형성하는요소로서널리사용되고있다. 또한각브랜드를조사한결과대부분의브랜드는국내외에서인기브랜드로크게성장하여자리잡고있다. 한단계더나아가서, 패션일러스트레이션자체가독자적인산업을형성하면서차별화될수있는브랜드이미지를창출하고있다. 패션일러스트레이션은패션액세서리에서중요한요소로자리잡아가고있으며, 독특한디자인은대중의관심을불러일으킴으로써수요에대한기대에부응하고있다. 이러한영향력이패션산업의발전에기여하여, 패션일러스트레이션의표현기법이나창의적인시도를통해패션액세서리를발전시켜나가기를기대한다. 2. 패션일러스트레이션이적용된브랜드별컬렉션사례 패션일러스트레이션은다변화된시대의트렌드를반영하고개성있는표현과독특한디자인으로상품의이미지를브랜드가지향하는무한가치로전달하는매개체로서, 패션브랜드의아이덴티티를나타내고있다. 이러한패션일러스트레이션은해외브랜드의컬렉션에서도선보여지면서시즌별다양한브랜드 만의컨셉으로독특한표현기법을반영하였다. 또한각브랜드만의콜라보레이션을통한일러스트레이터의작품과, 회화작품에서영감을얻은디자인을선보이면서패션산업의한주축으로기여하고있다. 브랜드의컬렉션에나타난패션일러스트레이션이이용된가방을연구하기위해 2005~2010년까지스타일닷컴 (http://www.style.com) 과브랜드홈페이지를 20) 통해 50개의사진자료를추출하여, < 표 5> 에서세분화하였다. 2005년의이세이미야케 (Issey Miyake) F/W 컬렉션에서의일러스트는아티스트타카노아야 (Aya Takano) 와함께 지구에서본달 의테마로, 환상적인일러스트가그려진가방, 우산, 스카프, 모자, 장화, 스타킹, 속옷등다양한아이템을볼수있었다. 특히 SF와에로티시즘 (eroticism) 이믹스되어트렌드를반영한아이템은큰호평을받은작품으로손꼽히는컬렉션이다. 2006년과 2007년에는, 패션일러스트레이션이의류에반영된컬렉션은찾아볼수있었지만가방에반영된컬렉션은볼수없었다. 패션일러스트레이션이적용된대표적인브랜드프라다 (Prada) 의 2008 S/S 컬렉션은일러스트레이터제임스진 (James Jean) 과함께작업을하였는데, 일러스트를통해 60년대후반과 70년대의아르누보스타일을컨셉으로하여새로운창조성을추구하였다. 숲속요정의일러스트레이션장식과함께자유로움을표현한백, 슈즈, 의상을선보였다. 루이비통 (Louis Vuitton) 의 2008 S/S 컬렉션은파스텔톤의화려한빈티지스타일의일러스트가가방에선보여루이비통의분위기를한층밝고경쾌한컨셉으로변화시켰다. 액세서리의대표적명품브랜드지미추 (Jimmy Choo) 2008 S/S 컬렉션은일러스트가부분적요소로디자인되어몽환적인분위기의클러치백과숄더백이인기상품으로자리잡고있다. - 66 -
패션일러스트레이션을이용한가방디자인고찰 - 2005 년 ~2010 년브랜드를중심으로 - 랑방 (Lanvin) 2009 S/S 컬렉션에서선보인랑방일러스트구르메백 (gourmet bag) 은수석디자이너알버엘바즈 (Alber Elbaz) 의아티스틱한감각과유머러스한일러스트가돋보이며, 구르메백의앞부분에는랑방의룩을차려입은사랑스러운미스랑방이그려져있다. 마크제이콥스 (Marc Jacobs) 2010 S/S 컬렉션의 일러스트가그려진백은컬러풀하고화려한패턴과복고풍의컬렉션의컨셉으로, 개성있는일러스트와체크프린트로한층페미닌한분위기의디자인을선보였으며주얼리에서도유머러스한일러스트가디자인되었다. 이에따른패션일러스트레이션을이용한브랜드컬렉션사례를연구해본결과, 컬렉션의시즌 < 표 5> 패션일러스트레이션이적용된시즌별아이템 시즌및브랜드특징이미지 2005 년이세이미야케 F/W 뉴욕 ㆍ환상적인일러스트가그려진가방으로, SF 와에로티시즘이믹스된트렌드를반영한아이템. 자료없음 자료없음 2008 년프라다 S/S 밀라노 ㆍ 60 년대후반과 70 년대의아르누보스타일을컨셉으로일러스트를디자인함. 2008 년루이비통 S/S 파리 ㆍ파스텔톤의화려한빈티지스타일의일러스트가가방에포인트로표현됨. 2008 년지미추 S/S 뉴욕 ㆍ일러스트가부분적요소로디자인되어몽환적인분위기가표현됨. 2009 년랑방 S/S 뉴욕 ㆍ아티스틱한감각과유머러스한일러스트가돋보이며랑방의룩을차려입은사랑스러운미스랑방이그려져있음. 2010 년마크제이콥스 S/S 뉴욕 ㆍ복고풍컬렉션의컨셉으로, 개성있는일러스트와체크프린트가포인트로반영됨. - 67 -
한국패션디자인학회지제 11 권 1 호 (2011.3) 은 S/S에서대부분나타났으며파리, 뉴욕, 밀라노, 런던의 4대컬렉션중런던컬렉션에서는찾아볼수없었지만파리, 밀라노, 뉴욕에서는활발히선보였다. 또한대부분컬렉션에서일러스트레이터와의공동작업이이루어졌는데, 2008년을기점으로패션일러스트레이션을이용한브랜드의액세서리가다양화되었다. 이는의류뿐아니라신발, 가방, 주얼리등브랜드만의이미지를한층부각시키는시각적상징물로서, 패션트렌드의테마를창조하여내적인의미를강조하고있다. 패션일러스트레이션은매시즌컬렉션에서다양하게선보이고있으며, 이제는패션트렌드와패션일러스트레이션의접목을통해패션산업과더욱친밀해졌다. 오늘날의패션일러스트레이션은아트와패션의관계가형성되는역할을하는필수요소로자리잡고있다. IV. 결론 패션스타일에대한인간의욕구가강해지면서, 현대의가방은인간의감성을움직이게하는용도와기능그리고미적인측면까지다양하게개발되고있다. 가방은디자인의창의적인도구로서시대를반영하며, 시대의흐름과변화에맞춘감각적이면서미적인디자인을위해노력해야할것이다. 이에따라디자인의창의적발상으로현대패션의화두가된것이패션일러스트레이션이다. 패션일러스트레이션의독특하고개성있는표현은상품에대한이미지와브랜드만의가치를포함하는보다설득력있는목적을가진하나의시각예술분야인동시에상업적도구로인정받고있다. 본논문은브랜드마다가방에패션일러스트레이션이어떻게이용ㆍ발전되었는지, 그리고독특한이미지를창출하고시대의트렌드를반영한브 랜드에는무엇이있는지를연구하였다. 가방에패션일러스트레이션이반영된 2005~2010년브랜드별컨셉과브랜드별컬렉션의사례를연구하면서, 새로운디자인을창출하여패션일러스트레이션이다양한패션트렌드로자리잡고국내외를비롯한새로운브랜드가창간되어나날이발전해간것을볼수있었다. 본논문은패션일러스트레이션에대한기본적고찰및기능과활용으로가방에대한정의와종류, 패션일러스트레이션이이용된가방브랜드연구, 패션일러스트레이션이적용된브랜드별컬렉션사례등을연구하였다. 본연구를통해얻은결론은다음과같다. 첫째, 패션산업의발달로단순한의상정보의기능을넘어서서패션일러스트레이션이역사적인측면과정보전달을벗어나개성과창조적인예술측면에까지다양한기능을수행하고있음을알수있다. 둘째, 가방의정의및유래를조사한결과가방은시대적으로변화하면서세련미를강조할수있는마지막아이템으로서의필요성이강조되고있다. 또한가방의종류는착용방법이다양해지고복합적용도를가진디자인이선보이면서형태에따른분류, 착용법에따른분류, 용도에따른분류, 등으로구분하며가방의종류가매우다양함을알수있었다. 셋째, 패션일러스트레이션이이용된가방브랜드에대해 2005~2010년까지를연구한결과, 가방브랜드인소노비, 레스포색, 치카로카, 치치뉴욕, 조르디라반다는시즌마다패션트렌드에맞게가방전체의패턴과소재, 일러스트캐릭터를디자인에접목시켜, 자수기법과수공예, 작가와의콜라보레이션을통해다양한가방을출시하고있었다. 또한활발한국내외의활동과백화점, 편집샵등오프라인매장과브랜드별온라인홈페이지를통해아이템을구매할수있도록되어있었다. 브랜드가 - 68 -
패션일러스트레이션을이용한가방디자인고찰 - 2005 년 ~2010 년브랜드를중심으로 - 지향하는가치를전달하고발전시키기위해서는, 패션일러스트레이션을이용한가방의차별화된브랜드별이미지표현으로새로운디자인을창출하여 2011년의가방브랜드가더욱새롭게국내외적으로진행되도록해야할것이다. 넷째, 패션일러스트레이션이적용된브랜드별컬렉션사례를통해볼때, 2005~2010년까지의경향은매년시즌마다 S/S의대부분에서나타났다. 파리, 뉴욕, 밀라노, 런던의 4대컬렉션중런던컬렉션에서는찾아볼수없었던반면뉴욕에서가장활발히선보였으며, 파리와밀라노에서는각각시즌별로고르게나타났다. 또한 2008년을기점으로패션일러스트레이션을활발히이용한브랜드의액세서리가다양화되면서, 패션일러스트레이션은의류뿐아니라신발, 가방, 주얼리등브랜드만의이미지를한층부각시키는시각적상징물로서패션트렌드의테마를창조하며패션흐름의큰역할로강조되고있다. 가방에이용되는패션일러스트레이션의새로운개념이정착되어야하며, 각브랜드의개성있는패션일러스트레이션을구출할수있도록창의적인디자인과독특한방법을개발해야한다. 또한고부가가치를얻기위해서는지속적인노력이필요하며, 패션일러스트레이션이적용된브랜드별컬렉션사례에서는시즌마다패션일러스트레이션을이용하여패션트렌드와의예술적관계를더욱친밀하게해야할것이다. 한걸음의도약이가방과패션일러스트레이션에서의꾸준한발전을가능하게할것이라믿는다. 5) 곽영권 (1995). 일러스트레이션이란무엇인가, 서울 : 미술세계, p.24. 6) 연선홍 (1995). 아크릴화의기법을응용한패션일러스트레이션연구 : glue masking 효과를중심으로, 이화여자대학교대학원석사학위논문, p.5. 7) 이자희 (1999). 크리에이티브패션일러스트레이션, 서울 : 미진사, p.12. 8) 장은주. 앞의논문, p.6. 9) 김청 (1994). 패션과예술, 서울 : 금호출판사, p.347. 10) 이현주 (2003). 한지꼴라쥬기법에의한패션일러스트레이션연구 : 전통떡살문양의표현을중심으로, 이화여자대학교대학원석사학위논문, pp.15-17. 11) 노윤선 (1994). 꼴라쥬를응용한패션일러스트레이션, 이화여자대학교대학원석사학위논문, pp.3-9. 12) 김진희 (1998). 종이조각기법을응용한패션일러스트레이션연구 : 아르누보적이미지를중심으로, 이화여자대학교대학원석사학위논문, pp.6-8. 13) 신금자 (2008). 주름기법을응용한가방디자인연구 : 스모킹기법을중심으로, 상주대학교대학원석사학위논문, p.5. 14) 김혜경 (2007). 패션트렌드와이미지, 서울 : 교문사, p.264. 15) 전기현 (2005). 가방디자인에관한연구 : 브랜드아이덴티티를중심으로, 홍익대학교대학원석사학위논문, p.3. 16) 위의논문, p.3. 17) 장은주. 앞의논문, p.39. 18) 전기현. 앞의논문, p.6. 19) 장은주. 앞의논문, pp.39-59. 20) 네이버검색 ( 검색어 : 마크제이콥스 ), 자료검색일 2010. 6. 15. http://www.marcjacobs.com/ 참고문헌 1) 장은주 (2008). 패션일러스트레이션을응용한가방디자인연구, 동덕여자대학교대학원석사학위논문, p.1. 2) 이인자 (1984). 복식사회심리학, 서울 : 수학사, p.108. 3) 장은주. 앞의논문, p.1. 4) 성광숙 (1995). Fashion Illustration, 서울 : 이즘, p.10. - 69 -
한국패션디자인학회지제 11 권 1 호 (2011.3) Discussion of Bag Design using Fashion Illustration - Focusing on Brands from 2005 to 2010 - Kim, Ji Min ㆍ Jeong, Jae Yoon + Master candidate, Dept. of Fashion Design, General Graduate School, Sejong University Assistant Professor, Dept. of Fashion Design, Arts and Physical College, Sejong University + Abstract Among fashion accessories in the modern fashion industry, a trend of individualization can especially be seen for bags. Bags are becoming more than a simple concept of decoration and developing into sculptures with a spatial aspect. As such, the bag is becoming a necessity to the masses, and unlike simple methods of expression of the past, unique designs portraying the peculiar concept of the brand using fashion illustration are being produced. The aim of this study is to research the change of designs of different brands for each season as their collections reflect trends, and how fashion illustration has been used by different brands to develop the brand image and collection. The research was conducted by investigating websites and fashion books from 2005 to 2010, and through investigation of around 130 data collected from www.style.com, Sonobi, Jordi Lavanda, Cheche New York, Chicaloca, and Lesportsac. The design characteristics of the fashion illustrations used by each brand were analyzed. The results showed that the whole pattern and material of bag changes according to the fashion trend every season, illustration characters are used for the designs, and various types of bags are launched through methods such as needlework and handicraft, and collaboration with artists. The diverse bags deliver the value the brand is pursuing and developing through active domestic and overseas performance. Key words: fashion illustration, bag, design - 7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