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공학및 SW 교육전공 (Educational Technology & Software Education Major) 전공주임교수 : 정주영 전화 : 890-2543 FAX : 890-2543 교육목표 교육공학및SW교육전공은제4차산업혁명의시대를대비하기위해과학적지식을체계적으로적용하여교수-학습을위한적절한공학적과정과자원을창출하고활용하며관리할수있는혁신적교수방법의습및소프트웨어중심사회를이끌어갈학생들의다양한코딩, 3D프린팅, IoT, 빅데이터등을체계적으로지도할수있는교육전문가를양성하는것을교육목표로한다. 교수명단 성명 직급 최종학위 전공분야 정주영 부교수 교육학박사 교육학 이영학 부교수 교육학박사 교육학 안영식 교수 교육학박사 인적자원개발 천정미 조교수 교육학박사 교육철학 장희숙 조교수 공학박사 연구실전화번호 E-mail 051) 890-2543 jyjung@deu.ac.kr 051) 890-2569 genre@deu.ac.kr 051) 890-2184 ays@deu.ac.kr 051) 890-2561 jmchun@deu.ac.kr 051) 890-1815 jang1052@deu.ac.kr 김기황외래교수공학석사 소프트웨어공학 010-2588-3278 khkim.works@gmail.com
교과과정표 영역과목명학점 ( 시간 ) 교과교육학 및 교과내용학 교육공학교수법 Teaching Strategies for Educational Technology 멀티미디어활용교수법 Teaching Strategies for Using Multimedia 교육공학이론 Theories of Educational Technology 교육체제개발론 Design and Restructuring of Educational System 교수설계이론 Instructional Design Theories 교수-학습자료개발론 Instructional Media Development 학습과제분석론 Theories of Learning Tasks and Contents Analysis 교육공학연구법 Educational Technology Research Methodology 교수-학습이론연구 Studies in Instructional and Learning Theories 교육평가이론 Theories of Educational Evaluation 교육통계실습 Practicum in Educational Statistics 교육공학철학연구 Seminar in Philosophy of Educational Technology 캡스톤디자인 Capstone Design 교육공학세미나 I Seminar in Educational Technology Ⅰ 교육공학세미나 Ⅱ Seminar in Educational Technology Ⅱ 교육공학과 3D프린팅 3D Printing 창의적3D 프린팅모델링 3D Printing Modeling 3D프린팅후처리 The post processing of 3D Printing 정보 컴퓨터과학교과교육론 Theory of Information Computer Science Education 교육용프로그래밍언어특론 Special Topics in Educational Programming Languages
영역과목명학점 ( 시간 ) 교과교육학 및 교과내용학 논문지도 논리적사고와알고리즘특론 Advanced Algorithm 객체지향프로그래밍교육방법론 Teaching Methods for Object-Oriented Programming 웹기반교육특론 Topics in Web-based Instructions 정보통신윤리교육사례연구 Case Study for Information and Communication Ethics Education 소프트웨어공학특론 Advanced Software Engineering 논문지도 Thesis Research 교과목해설 교육공학교수법 : Teaching Strategies for Educational Technology 교육현장에서교육공학에관련된각종연수및교육을실시할수있도록교육공학내용에대한지식을갖추고이를교육하기위해필요한여러가지교수기법을익힌다. 특히각종매체를활용한교수기법및기본교수기법의개선을위한교육공학적접근방법들을숙지하고현장에서활용할수있는능력을배양한다. 멀티미디어활용교수법 : Teaching Strategies for Using Multimedia 멀티미디어와인터넷을이용하여수업의효율화와개별화를지향할수있도록교수-학습자료를설계및개발할수있는기초지식을기르며또한기존의멀티미디어교육자료를평가하고효율적으로수업에활용할수있는능력과태도를기른다. 교육공학이론 : Theories of Educational Technology 교육공학의개념과원리를이해하고최근의이들이론들의최근동향과실제적용의범위및문제점등을논할수있는지식을기르고나아가이의적용을통해교육의제반문제점에대한교육공학적개선방향을찾는태도를기른다. 교육체제개발론 : Design and Restructuring of Educational System 교육에관련된각종새로운아이디어에관한이론과실제사례들을이해하고현장학교에서요청 되는교육정보화에관련된구조적개혁을종합적으로계획, 실행, 평가할수있는기초능력을갖춘
다. 또한각급현장의체제적개혁을선도할수있는태도와자질을함양한다. 교수설계이론 : Instructional Design Theories 교수설계의기초개념, 원리및절차를이해하고이를바탕으로교수설계와교수자료를개발하는방법을습득한다. 이를통하여프로젝트형식으로학습자들개개인별맞춤형교수설계모듈을개발하여평가하고수업설계의기본기능을습득하도록한다. 교수-학습자료개발론 : Instructional Media Development 교육현장에서사용되는여러가지다양한교수매체의설계, 개발, 활용, 평가등을위해필요한기본적인이론과실무를숙지하여다양한매체와자료를설계하고개발할수있는능력을기른다. 이러한능력은향후멀티미디어개발, 가상교육시스템개발및교육방송자료개발등을위해필요한기본적인것들이다. 학습과제분석론 : Theories of Learning Tasks and Contents Analysis 교수학습과제분석및요구분석에관련된다양한과제분석기법에관련된미시적및거시적이론들을숙지하여각종수업설계및매체의개발과평가및활용을위해적용할수있는능력과태도를함양한다. 교육공학연구법 : Educational Technology Research Methodology 교육공학의일반적인연구방법론을다루어가설설정, 연구문제탐색, 문헌고찰, 연구설계등에관한기본지식을갖게하여현장연구를주도적으로실행할수있는능력을기른다. 여기에는양적연구방법을기본으로하되사례연구를포함하여현장에서사용할수있는다양한질적연구방법들을포함한다. 교수-학습이론연구 : Studies in Instructional and Learning Theories 교수-학습에관련된여러가지이론들에대해이해하고장단점을분석하며이지식을수업설계및매체의개발에적용할수있는능력을기른다. 특히행동주의, 인지주의, 구성주의교수학습이론의개념, 특징, 적용사례를중심으로살펴본다. 교육평가이론 : Theories of Educational Evaluation 교육평가에관한기본적지식을이해함으로써다양한평가방법과절차에대한종합적인고찰을할수있는능력을신장시킨다. 특히, 현장교사들이교육현장에서활용할수있는실제적인평가방법을적용함으로써교육평가의과정을전체적으로이해할수있게한다. 그리고이과정은실제학교학습과관련되는교육평가이론및적용에초점을둔다.
교육통계실습 : Practicum in Educational Statistics 통계는수집된자료를토대로가설을검증하여확률적으로판정하는수리적논리라할수있다. 현장교사들이경험적연구에서요구되는기초통계에대한제반지식을이해하고, 실제적으로적용할수있는능력을기른다. 구체적으로기술통계및추리통계에대한통계적지식을다룸과동시에 SPSS/PC 프로그램을활용하여실제자료를분석한다. 교육공학철학연구 : Seminar in Philosophy of Educational Technology 교육공학이론에대한철학적기초를파악하는능력을기르는것을목적으로한다. 이러한과정을 통해기존교육공학의한계와문제를지적하고보다나은교육공학구성방안을모색한다. 캡스톤디자인 : Capstone Design 창작프로젝트교과목으로각자혹은팀을이루어창의적인설계주제를선정하고설계된작품을발표한다. 교육공학세미나 I : Seminar in Educational Technology Ⅰ 교육공학이론과현장에서의적용방법에대해발표를하고그에대한토론과평가를한다. 교육공학세미나 Ⅱ : Seminar in Educational Technology Ⅱ 교육공학적최근이슈에대한고찰및현장적용에대한토론과평가를한다. 교육공학과 3D 프린팅 : Educational Technology and 3D Printing 3D 프린팅의기초이론, 소재및특성을파악하고 3D 프린터출력실습을통해적용가능한분야및 목적에맞는 3D 프린팅기법을습득한다. 창의적 3D 프린팅모델링 : Creative 3D Printing Modeling 3D 프린팅을위한 3D 모델링의이해및출력을통하여프린터별특성, 3D 모델링의핵심내용을파 악하고실습한다. 3D 프린팅후처리 : The post processing of 3D Printing 3D 프린팅결과물을후처리의이해및실습을통해후처리방법을습득한다. 정보 컴퓨터과학교과교육론 : Theory of Information Computer Science Education 교육현장의컴퓨터교과지도와컴퓨터교육을체계적으로할수있는교과과정에대한연구와컴퓨터를이용한교육사례를분석하고개선사함을도출한다. 또한교수자의자질과능력을갖추기위한체계적인이론습득은물론실제적인학습지도등컴퓨터교육전반에관한내용을다룬다.
교육용프로그래밍언어특론 : Special Topics in Educational Programming Languages 교육용프로그래밍언어의종류와특성에대하여고찰하고논리성과창의성신장을위한프로그래 밍언어개발방법및구조, 교육방법, 적용분야및사례에대하여학습한다. 논리적사고와알고리즘특론 : Logical Thinking and Algorithm 고급자료구조와응용알고리즘과프로그램의난해도분석, 효율적인알고리즘의설계방법, 중요알고리즘에대한난해도, NP class, NP-complate 문제, 알고리즘분석과계산이론에대한고급이론과최근의연구논문들을학습한다. 객체지향프로그래밍교육방법론 : Teaching Methods for Object-Oriented Programming 객체모델링의개념, 객체지향프로그래밍기법, 시스템분석및설계를위한객체지향방법론과 도구들에관하여실습한다. 웹기반교육특론 : Topics in Web-based Instructions 웹기반교육의개념및특징, 홈페이지의개발, 네트워크, 초고속통신망, 인터넷등을활용한웹기 반교육을위한수업모델을연구한다. 정보통신윤리교육사례연구 : Case Study for Information and Communication Ethics Education 인터넷중독과범죄등과같은정보화시대의문제사례와피해상황등을조사하여학생들에게 적합한정보화윤리교육방법을연구한다. 소프트웨어공학특론 : Advanced Software Engineering 소프트웨어시스템을개발및관리하기위한방법 (Methods), 도구 (Tools) 및절차 (Processes) 들을중심으로소프트웨어엔지니어링의패러다임을이해하고, 소프트웨어제품의품질과생산성 (Softw are Quality and Productivity) 을향상하기위한공학적인접근방법론을학습한다. 논문지도 :Thesis Research 연구주제에대한최근의학술적동향, 논문주제선정, 논문작성법등의연구와논문작성에관한학 습을수행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