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고일 _2016.02.10 심사기간 _2016.03.01.-20 게재확정일 _2016.03.28 3D 프린팅패션을활용한패션디자인의조형연구 -아이리스반헤르펜을중심으로- A Study on the Formative Characteristics of Fashion Design Using 3D Printing Technology -focused on iris van herpen- 송아라, 수원여자대학교패션디자인과강사 / 금기숙, 홍익대학교섬유미술 패션디자인과교수 Song, A Ra_Adjunct Instructor of Fashion Design, Suwon Women's University / Geum, Key Sook_Professor of Textile Art and Fashion Design, Hongik University 차례 1. 서론 1.1. 연구의목적및의의 1.2. 연구의방법및범위 2. 일반적고찰 2.1. 용어정의 2.2. 3D 프린터원리및종류 2.3. 3D 프린터분야별사례 2.4. 패션에나타난 3D 프린팅패션 3. 아이리스반헤르펜의 3D 프린팅패션의조형적분석 3.1. 자연에서온유기적인형태 3.2. 이질적인소재의결합 3.3. 정교한디테일 3.4. 자연색과무채색 4. 결론 참고문헌
3D 프린팅패션을활용한패션디자인의조형연구 -아이리스반헤르펜을중심으로- A Study on the Formative Characteristics of Fashion Design Using 3D Printing Technology -focused on iris van herpen- 송아라, 수원여자대학교패션디자인과강사 / 금기숙, 홍익대학교섬유미술 패션디자인과교수 Song, A Ra_Adjunct Instructor of Fashion Design, Suwon Women's University / Geum, Key Sook_Professor of Textile Art and Fashion Design, Hongik University 요약 3D 프린터기술이출현하면서현대다양한조형예술, 디자인분야에새로운국면을맞이하게되었다. 3D 프린터는수공 중심어 아이리스반헤르펜 3D 프린팅패션 3D 프린터 예로작업하기어려웠던정교한형태들을비교적용이하게실물로표현할수있다는점에서제3차산업혁명의도래를예 상시키며여러분야에서주목받고있다. 패션디자이너아이리스반헤르펜은 2011 S/S Paris 오뜨쿠틔르패션쇼에서 3D 프린트전문업체머털리얼라이즈 (Materialise) 사와의협업을통해새로운조형미를보이는컬렉션을발표하며패션 분야의주목을끌었다. 3차원의가상시뮬레이션작업으로구현된패션디자인은상상으로만가능하던디자인을실물로 재현시켰다. 따라서연구는 3D 프린팅기법을활용한아이리스반헤르펜의패션디자인의특성을분석하고, 그의 3D 프 린팅패션의조형성을고찰하는것이목적이다. 본연구는 3D 프린팅패션의현황과향방을파악할수있으며, 나아가시 대정신을반영하는사례로신기술을수용한작업을제안할수있다는점에의의를두고자한다. 아이리스반헤르펜의 3D 프린팅패션을형태와소재, 디테일및컬러로분석한결과, 자연에서온유기적인형태, 이질적인소재의결합, 정교 한디테일, 자연색과무채색등 4 가지조형적특성으로도출되었다. 서로다른특성을가진이질적인소재와자연에서온 모티브를첨단기술로융합하여표현함으로써혁신적이고환상적인표현이주를이루는것을확인할수있었다. 그리고 2 차원적인평면적디자인의한계에서벗어나시 공간을결합하여디자인의영역을확대시킬수있다는점에서의미가있 었다. ABSTRACT Keyword Iris Van Herpen 3D Printing Fashion 3D Printer The appearance of 3D printing technology has opened up a new chapter for various modern formative arts and design. 3D printing makes it possible to express elaborate things in a relatively easier way, which is difficult to do by handicraft, and that is expected to lead to a third industrial revolution. Fashion designer Iris Van Herpen attracted attention from the fashion community when she presented a collection characterized by new formative beauty in the 2011 S/S Paris Houte Couture Fashion Show in collaboration with Materialise that is a company specialized in 3D printing. The application of three-dimensional virtual simulation enabled her to produce real things according to her designs, which had been possible to do only in imagination.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amine the characteristics of Iris Van Herpen's fashion designs using 3D printing technology and the plasticity of her 3D-printed fashion. This study is expected to be of significance in that it makes it possible to figure out the current state and future prospect of 3D-printed fashion and to suggest how to accept the new technology in fashion design as a case to be in line with the zeitgeist. As a result of analyzing Iris Van Herpen's 3D-printed fashion in terms of form, materials, detail and color, four different formative characteristics were found:organic forms originated in nature, combination of heterogenous materials, elaborate detail, and natural and achromatic colors. In her fashion, there were mostly innovative and fantastic expressions, into which heterogenous materials with different characteristics and motifs that stemmed from nature were incorporated using state-of-the-art technology. 3D-printed fashion is of significance in that it could overcome the limit of two-dimensional plane design and thereby contribute to the expansion of the sphere of design by integrating time and space.
1. 서론 1.1. 연구의목적및의의 새로운과학기술과패션은역사적으로서로교류하고협업하며새로운조형양식을창출하는데기여 해왔다. 일반인에게보급된 3D 프린팅기술은새로운조형방법을제안하며새롭고혁신적인기술 로각광받고있다. 3차원의조형물을정확하고신속하게구현할수있다는점에서 3D 프린팅이각산 업현장과사회에확산되고있다. 2015 년 3월한국서울및수도권일대의초등학교에 3D 프린팅교 육과정이도입된것은하나의사례에불과하다. 앞으로는 3D 프린터가가정에까지보급되어개인이 원하는디자인을스스로제작할수있는날도머지않아올것으로보인다. 패션디자인분야에서도장인들이수공예로정교하게만들었던제품들이곧 3D 프린터가그역할을 담당할수있을것으로예상된다. 이미 3D 프린팅은혁신적인패션디자이너들에의해시도되면서 기술의현실화에대한시각을새롭게하고있다. 따라서본연구는 3D 패션프린팅을컬렉션에활용한패션디자이너아이리스반헤르펜 (Iris Van Herpen) 의디자인을분석하여 3D 프린팅패션의조형성에대해고찰하는것이목적이다. 기존의디 자인과차별화되는조형성을추구하는패션디자이너가새로운기술을수용하고활용하므로새로운 디자인으로각광을받는사실을직시하면서, 패션디자인분야에서 3D 프린팅기술의활용은더욱확 산될것으로보인다. 그러므로아이리스반헤르펜의 3D 프린팅패션에대한고찰은앞으로 3D 프린 팅을활용한창조적발상과새로운조형적전개를보여주고 3D 패션산업의방향성에대해모색해볼 수있다는점에도의의가있다. 1.2. 연구방법및범위 3D 프린팅이새로운기술인만큼연구나활용에대한관심은크다고할수있으며, 대신이에대한자 료는새롭게제안된경우가대부분이다. 특히, 패션디자인분야에서 3D 프린팅에대한시도나연구 는아직도시작되고있는단계에있어서이에대한연구도아직은미비한것이사실이다. 그럼에도 새로운기술로각광을받고있는 3D 프린팅에대한연구는매우중요하므로, 이에대한자료나선행 연구들을조사분석하고, 패션디자인사례들을분석하면서그조형성을파악하는방법을활용하고 자한다. 그러므로연구대상이나방법은국내외논문및단행본, 학술지등의문헌과아이리스반헤 르펜의홈페이지 (www.irisvanherpen.com), 작품동영상등을통해고찰하고자한다. 패션디자인 의분석은조형요소를기준으로각요소를통해나타나는조형성을살펴보고자한다. 패션디자인의 시대적범위는아이리스반헤르펜이파리오뜨꾸띄르컬렉션에서 3D 프린팅패션을처음제안한 2011 년 S/S 컬렉션부터 2016 년 S/S 컬렉션까지한정하고자한다. 그외에아이리스반헤르펜의홈 페이지자료, 협업한작품, 매체와의인터뷰내용등을참고하고자한다. 분석대상패션디자인은의상과액세서리등을포함한아이리스반헤르펜의 201 개의작품을대상으 로하였으며, 그중가장적합한 31 개의디자인을최종분석대상으로선정하였다. 선정과정에는패 션디자인전공으로구성된 10 인의전문가집단의의견을참조하였다. 31개의 3D 프린팅패션은패 션디자인의조형요소인형태와소재, 디테일과컬러등을기준으로분석하여아이리스반헤르펜의 3D 프린팅패션의조형성을추출하였다. 다만, 컬렉션사진만을대상으로분석하였으므로디자인의정확도에서한계가있음을밝힌다. 그럼 에도이러한한계점을최소화하기위해아이리스반헤르펜의사이트에게재되어있는컬렉션사진 을확대하여고찰하였으며, 디자이너의작품해석과인터뷰자료나아가동영상자료를통해입체적 인분석을시도했음을밝힌다. 2. 일반적고찰 2.1. 용어정의 3D 프린터는제품을완성하기전에간단히시제품으로만들어서외형적인부분을수정하고확인하 는용도로개발하였다. 초기에는기업에서시제품을만들기위한샘플작업으로개발되었다. 처음 3D 프린터는미국의박사찰스훌(Charles W. Hull) 에의해 1986 년에발명되었다. 그는 3D 시스템스라 기초조형학연구 17권 2 호 ( 통권 74 호) 221
는회사를설립하고 SLA 방식의 3D 프린터를개발하여특허를받게된다1). SLA 방식은광경화성수 지에레이저를활용하여제작하는방식으로액상수지를사용하여연속적으로레이어를적층하는방 법이다. 즉 2차원의형태의도면을디지털로만든후프린트를통해 3차원의입체물을만들어내는 것이다. 또한 SLA 250 은 1988 년최초로상용화된신속조형기술인시스템을출시하게된다. 이기술 은자동차, 항공우주분야에새로운기대주로써자리잡고사용되기시작한다. 이후다양한 3D 프린 터회사가설립되었으며각각의회사들은독창적인 3D 프린터를개발하게된다. 그중스트라타시스 는 FDM 이라는방식의 3D 프린터를개발응용수지압출적층조형이다. 이방식은플라스틱을재료 로하는필라멘트를부드럽게녹여내어레이어를적충한다 2). 또한최근에가정용으로보급되는프 린터의일반적으로사용되는방식이며과학기술의발전으로인해여러사람들이손쉽게 3D 프린터 를사용할수있게된다. 2.2. 3D 프린터원리및종류 3D 프린터는이차원의평면이아닌 Z 축을가진형태를프린팅의방식을통해생산하는방법이다. 일 반적으로이차원은넓이를나타내는 X와길이를나타내는 Y축을가지고평면을의미하고 3차원은 넓이인 X와길이인 Y, 깊이인 Z가만나 3차원의입체를뜻한다 3). 즉 3D 프린터를통해다양한방식 으로 3D 이미지를입체적인구조물의형상으로출력된결과물이다. 3D 프린팅의기초는 CAD 와같 은 3D 모델링작업을한것이다. 이런방식으로만들어진데이터를입체형태의그래픽파일로프린 팅을하는것이기본적인원리이다 4). (1) SLS(Selective Laser Sintering) SLS 방식은선택적레이저소결조형방식으로 SLA 방식과유사하다. SLS는레이저빔으로재료를녹 여응고시키는방법으로재료선택의폭이넓고디테일한부분까지표현할수있으며강도가높고조 형속도도비교적빠른편이다 5) < 그림 1>. 휘거나수축되는변형이없고정확한치수의인쇄물을얻 을수있어의류를포함액세서리, 나일론소재의원단에이르기까지매우광범위하게사용되고있다 < 그림 4>< 그림 7>. 아이리스반헤르펜도이방식을통해 3D 프린팅패션을구현하고있다. (2) SLA(Streolithography Apparatus) SLA 방식은광경화수지조형방식으로 3D 시스템즈의찰스홀에의해발명되었다. 이 SLA 방식은레 이저빔이나자외선에반응하는광경화성액체를레이저로경화시켜모형을만드는적층방식이다 6) < 그림 2>. 이러한방식은예전에는손상되기쉬운플라스틱만사용되었지만현재는끊임없는연구를 통해고무의특성을가진플라스틱이발명되어사용되고있다 7) < 그림 5>. 아이리스반헤르펜은 SLA 방식으로 2015 S/S 는반투명아크릴시트인플렉시글레스 (plexiglas) 를재료로얼음조각과같은물 성을 3D 로구현한드레스이다.< 그림 8>. (3) FDM (Fused Deposition Modeling) FDM 는용융적층모델링, 또는응용수지압출조형방식이라고도한다< 그림 3>. 스트라타시스에서 처음으로개발한방식으로열에녹는가소성수지또는왁스상태의재료를사출헤드로연속적으로 밀어내어형상을제작하는방식이다. 또한, 가장대중적인조형방식이나정밀도, 표면조도, 제작속 도, 유연성등이부족하여작고세밀한부품과두께가얇은부품에는적당하지않다8) < 그림 6>. 연결 1) 허제. 고산, 3D 프린터의모든것, 서울: 동아시아, 2013, p 31 2) 허제. 앞의글, p 85 3) Pati. Umesh Chandra, 3-D Surface Geometry and Reconstruction : Developing Concepts and Applications. USA:Information Science Feference 2012, pp 29-30 4) 이소연. 3D 프린팅을활용한자연주의문양의상디자인연구. 홍익대학교석사학위논문, 2015, p 7 5) 김효숙. 강인애, 패션분야의 3D 프린팅활용현황에관한연구. 한국의상디자인학회논문집 17(2) 호, 2015, p 137 6) 김효숙. 강인애, 앞의논문, p 138 7) 이소연. 앞의논문, p 8 8) 김효숙. 강인애, 앞의논문, p 138 222
부위가 없어 층이 두껍고 유연성이 없어도 되는 신발이나 액세서리에 많이 사용되고 있다<그림 9>. <표 1> 출력방식 사례 SLS SLA FDM 출력방식의 원리 <그림19),210),311)> 조형에 적용된 출력방식의 예 <그림 412),513),614)> 패션에 적용된 출력방식의 예 <그림 715),816),917)> 2.3. 3D 프린터 분야별 사례분석 3D 프린터는 방식과 원리만큼 재료도 다양하며 여러 분야에서 사용되고 있다. 3D 입체 구조물을 만 드는 프린트는 규모가 큰 설비시설을 구축할 필요도 없으며 복잡하고 세밀한 공정 과정을 거치지 않 고 형태를 스캔하여 소비자가 원하는 재료로 제작된 결과물을 클릭하면 얻을 수 있다. 이와 같은 간 편함으로 3D 프린터의 사용은 점차 증가하고 있는 추세이다. 또한 3D 프린팅은 특별한 형태가 없어 도 각종 시제품을 제작할 수 있어 의뢰한 제품의 제작 시간과 비용이 절약될 수 있다는 것이 장점이 다. 최근에는 자동차, 항공 분야에서 가장 활발하게 적용 도입하고 있으며 의료분야와 건축 분야에서 의 활용도가 빠르게 증가하고 있다18). 9) 출처 http://ktech21.com/new/bbs/board.php?bo_table=data&wr_id=10 <검색일: 3. 1> 10) 출처 http://madeinneverland.tistory.com/entry/sls <검색일: 3. 1> 11) 출처 http://3dprinting.tistory.com/?page=2 <검색일: 3. 1> 12) 출처 http://pub.metamaquina.com.br/pitch/wtf-is-3d.html#/ <검색일: 3. 1> 13) 출처 http://zero-tek.net <검색일: 3. 1> 14) 출처 http://inhabitat.com/emerging-objects-plans-to-3d-print-rooms-and-entire-buildings/ <검색일 3. 2> 15) 출처 http://www.3ders.org/articles/20141109-english-researchers-use-3d-printing-to-produce-flexible-and-finetextile-like-structures.html <검색일: 3. 1> 16) 출처 http://www.digitalmeetsculture.net/article/3d-printing-applied-to-cultural-heritage <검색일: 3. 1> 17) 출처 http://www.3dparts.co.uk/gallery/ <검색일: 3. 1> 18) 이종석. 황선정, 김경아, 3D 프린팅 활용한 패션제품 개발 연구. 한국브랜드디자인학회 논문집 13 (1)호, 2015, p 155 기초조형학연구 17권 2호 (통권 74호) 223
2.3.1. 의학 의학분야에서도 3D 프린팅기술은활발히적용되고있다. 초기에는인체의형태를구현하고연구하 는데에사용되었으며이와같은연구는손과발이불편한사람들에게필요한형태의의수와의족을 맞추어착용하는프로젝트가진행되고있다 19). 특히오차범위가없는정확한 3D 스캐닝을통해신 체를스캔해서재건수술이필요한환자에게꼭맞는보형물을제작하는등개인맞춤의료가가능하 게되었으며 3D 프린팅된인공귀는출력을통해몸과결합해귀의기능을할수있게되었다 < 그림 10>< 그림 11>. 또한, 기술의사용에따라이전에는불가능했던치료가가능해지는등의혁신이일어 나고있다. 또한기술의발달과함께가격측면에서도실용성을보이는추세이다. 2.3.2. 건축 3D 프린팅기술은건축에서구조를단순화시키는데에도사용된다. 2013 년네덜란드건축설계업체 두스아키텍츠 (DUS Architects) 는집한채를 3D 프린터로건축하였다. 이는실제거주하는사람의 기호에맞게독특한방식으로지어졌으며이를위한대형 3D 프린터를만들기위해게이머메이커 (KamerMaker) 라는수퍼 3D 프린터를만들어건축현장으로의이동을가능하게하였다 20). 중국의 WINSUN 사는대규모 3D 프린터로하루에 10 채이상의집을인쇄한다 < 그림 12>. 이렇게지 어진집은시각적으로는구조가간단해보이지만내구성이우수하다 < 그림 13>. 또한제조가격이비 교적저렴하고제작시간이적게소요된다는장점을가지고있다. 더불어 3D 프린터의잉크로써사 용되는재료는재활용이가능하기에비용과환경측면에서도이점을얻을수있다. < 그림 10> 이식할코, 귀 3D 프린팅 21) < 그림 11> 로보핸드이식, < 그림 12> 집건축 3D < 그림 13> 집건축 3D 의학용 3D 22) 프린팅 23) 프린팅 24) 2.3.3. 산업미술 산업미술에서는 3D 프린팅을아트와산업디자인, 캐릭터영화속소품제작, 엔터테인먼트부분에활 용하고있다. 아트에서는복잡한형태의조형물을 3D프린트의도면을통해정교한형태를만드는것 은물론만드는시간도단축되었다 < 그림 14>. 또한예술품이나문화재를복구과정에서도 3D 프린 터는활용되고있다. 3D 스캐너를통해예술품의정확한구조를도면화하여복구가필요한일부분만 3D 프린터로복구하는것이가능하다. 이러한스캔기술은예술품이파손되어일부분이사라진다고 해도언제든복구가능한데이터를만들수있다< 그림 15>. 애니메이션제작에서도실물의모델링을통해피규어, 미니어처, 캐릭터인형그리고드라마, 영화에 사용되는미술소품을제작하는부분에서도 3D 프린팅은활발히사용되고있다25). 그리고최근 3차 원데이터를통해본인의얼굴을인식한후 3D 프린팅으로피규어를모형으로만드는사람들이늘고 있다. 3차원데이터를통해사람을스캔해서전체적으로축도로떠서그대로하다스케일의조작이 19) 이소연. 앞의논문, p 7 20) 김효숙. 강인애, 앞의논문, p 130 21) 출처 http://blog.lgcns.com/948 < 검색일: 3. 1> 22) 출처 http://m.bosa.co.kr/news.asp?news_pk=504256< 검색일: 3. 1> 23) 출처 http:// techholic.co.kr < 검색일: 3. 1> 24) 출처 http:// techholic.co.kr < 검색일: 3. 1> 25) 양진원. 3D 디지털프린팅을활용한패션디자인연구. 홍익대학교석사학위논문, 2013, p 33. 224
가능하다 < 그림 16>< 그림 17>. < 그림 14> 3D 조형물 26) < 그림 15> 예술품복구 3D 프 린팅 27) < 그림 16> 피규어 3D 프린팅 28) < 그림 17> 피규어 3D 프린팅29) 2.3.4. 패션에나타난 3D 프린팅패션 3D 프린팅은프린트에잉크대신나일론, 폴리스틸렌, 철, 폴리카보나이트, 모래, 금속합성수지등 다양한산업재료를사용하여단단한무기를만드는것은물론가벼운소재표현도가능하게되어각 종산업분야에확대되고있다. 세계적인패션디자이너들은정교한형태를만드는데필요한제작시간을단축하고이미지를시각적 으로구현하는 3D 프린팅패션에대해주목하고있다. < 그림 18> 2013 Smoke Dress Anouk Wipprecht 30) < 그림 19> 2014 < 그림 20> 3D 텍스타일나이 Victoria's Secret 31) 키가방 32) < 그림 21> Janne Kyttanen 3D 프린팅구두33) 아누크비프레흐트 (Anouk Wipprecht) 는 2013 년 11 월, 프랑크푸르트의 IAA쇼에서이 Smoke Dress 를선보였다. MGX 와협엽하여 530g 의스모크시스템과근거리센서를장착하여웨어러블하 게만들었다 < 그림 18>. 2014 년 S/S 시즌에빅토리아시크릿은건축가인브래들리로젠버그와의협 업으로 SLS 출력방식으로단단한소재인나일론으로제작된의상을선보였다 < 그림 19>. 나이키에서 는 3D 프린팅으로듀플백을만들었다 < 그림 20>. 3D 프린트로원단일부를제작해프리미엄가죽을 이용해만든이가방은총 3 개만만들어졌다. 3D Systems 의얀키타네는가정용 3D 프린터큐브X 를사용해연결부위가없는일체형의통굽구두 를제작하였다 < 그림 21>. 또한 2014 년네델란드의산업디자이너지리에벤휘스 (Jiri Evenhuis) 와핀 란드의얀키타네 (Janne Kyttanen) 의로스트러기지 (Lost Luggage) 프로젝트협업작품으로 3D텍 26) 출처 https://www.asdreports.com/news-2068/3d-printing-market-worth-841billion-2020 < 검색일: 3. 1> 27) 출처 http://acase.co.kr/2013/10/25/commnews48/< 검색일: 3. 1> 28) 출처 http://www.digitalmeetsculture.net/article/3d-printing-applied-to-cultural-heritage < 검색일: 3. 1> 29) 출처 http://localmarketing.center/the-creativity-3d-printing-unleashes-increases-the-possibility-that-local- communities-will-become-sustainable/ < 검색일: 3. 1> 30) 출처 http://www.additivefashion.com/smoke-dress < 검색일: 3. 1> 31) 출처 http://stylemagazine.com/news/2013/dec/10/victorias-secret-model-wears-3-d-printed -wings < 검색일 : 3. 1> 32) 출처 http://www.dezeen.com/2014/06/08/nike-3d-printed-sports-bag-fifa-world-cup-2014/< 검색일: 3. 1> 33) 출처 http://www.archilovers.com/stories/4265/fashion-design-revolution-3d-printed-shoes-by-janne-kyttanen.html < 검색일: 2. 20> 기초조형학연구 17권 2 호 ( 통권 74 호) 225
스타일을니팅기법으로만들어텍스타일드레스, 가방, 스카프, 장갑등을선보였다 < 그림 22>. 마이클슈미트스튜디오에서디자인하여제작된스와로브스키크리스털보석을장식한의상이다. 이 의상은프랜시스비토니스튜디오와의공동작업을한것으로딱딱한소재로만들어졌다. 그러나인 체의 3000 개의이상의관절구조를연상하여만든작품으로유연한착용감을제공한다 34) < 그림 23> 키네마틱스드레스는 4D 프린팅기술로만들어낸의상으로새로운섬유소재의발전가능성을보여 준다< 그림 24>. 이드레스는미국디자인기업인너버스시스템 (Nervous Systems) 에서만든 4D 프 린팅기술을이용해만든드레스로서스마트한소재를활용하였다. 이드레스는프린팅할때접힌 형태로출력이가능하여소형프린터를통해효율적인의상을제작할수있다. < 그림 22> 2013 PA로만든 3D 텍스타일가방 35) < 그림 23> 튜디오 마이클슈미트스 3D 프린팅드레스 36) < 그림 24> Nervous Systems 의키네마틱스,4D 프린팅 37) < 그림 25> 3D 프린팅을소재로 사용한샤넬 38) 이러한이점으로제조업분야에발전될것으로기대된다. 2015 F/W 오뜨쿠띄르에서샤넬은 3D프 린팅을활용한 10 벌의의상을선보였다. 여기에쓰인 3D 프린팅기술은레이저소결방식인 SLS로 재킷의밑단부분등일부분에그물망형태의원단을제작하여사용되었다. 또한기존재킷에 3D 프 링팅원단을덧붙여색을입히고비딩자수작업과가죽을곁들여장인의손에서새로운원단으로만 들었다 < 그림 25>. 디자이너세계에서전통미를우선시하는샤넬이 3D 프린팅패션을선보였다는 의미는앞으로 3D 프린팅패션의나아가야할방향성을제시하였다. 3D 프린팅기법으로이미지의 정확한표현은가능하나의상을입혔을때소재가딱딱하고몸에감기는부드러움은구사하기어렵 다는한계점을가지고있었다. 그래서그한계점을보완하기위해 3D 프린팅을전체적으로사용하지 않고부분적으로사용하여기존의원단과융합하여활용하고있다. 또한 3D 프린팅이점점발전되면 서 3D 프린팅패션은사람들이편안한착용감을느낄수있도록웨어러블하게변화하고있다. 키네 마틱스드레스를통해알수있듯이자연스러운원단의표현을위해 3D 프린팅패션에서 4D 프린팅 패션으로진화하고있다. 3. 아이리스반헤르펜의 3D 프린팅패션의조형적분석 아이리스반헤르펜의패션디자인은조형요소인형태와소재, 디테일과컬러를토대로조형적분석 을하였다. 그결과, 형태로는자연에서온유기적인형태, 이질적인소재의결합, 정교한디테일, 투 명색과무채색의 4 가지특징으로분류되었다. 3.1. 자연에서온유기적인형태 형태는어떤사물의생김새나모양을가리키는것으로 39), 아이리스반헤르펜의 3D 프린팅패션은 자연에서온유기적인형태의특징을갖는다. 그녀는자연에나타난형태적실루엣에서영감을받았 다. 자연적인현상에나타난곡선의유기적인형태의반복과선의구조적형상을구현하고있다. 34) 양진원. 앞의논문, p 48. 35) 출처 http://www.ecouterre.com/future-travelers-will-be-emailing-their-luggage-to-3d-printers/janne-kyttanen- lost-luggage-2/ < 검색일: 2. 21> 36) 출처 http://report.3dpkorea.co.kr < 검색일: 3. 1> 37) 출처 http://m.blog.daum.net/_blog/_m/articleview.do?blogid=0hwcl&articleno=1124731< 검색일: 3. 1> 38) 출처 http://www.vogue.co.kr/2015/07/09/casino-royal < 검색일: 3. 1> 39) 손미영. 권유진, 패션디자인, 서울: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문화원, 2014, p137 226
아이리스반헤르펜은이러한유기적원리를이용해선과구조를시각적으로재구성하여유기적인 형상을만들었다. < 그림 26> 은호주의건축가인줄리아코너(Julia Koerner) 와의공동작업으로 Materialise 사의기술을기반으로 3D 프린터를제작하였다. 또한특수레이스소재표현으로만든 작품이다. 거미줄로보이는그물망을섬세함과유연성의진화를보이는드레스로조형의유기적인 선들로구축된의상을선보였다. < 그림 27> 는 2012 년 S/S 작품으로오래된나무조각세공과같은 느낌이다. 또한나뭇가지가뻗어나가는형상으로유기적형태로표현하였다. < 그림 28> 에서아이리 스반헤르펜은유기적조형방식을좌우대칭형으로구현하고있다. 이는전체가세부구조로세포 분열을하는듯이끊임없이반복하고있는자연속에서자라난유기체의굴곡을표현한것이다. 유나 이티드누드(United Nude) 는신발브랜드로서네델란드의건축가렘디쿨하스 (Rem D Koolhaas), 그리고스트라타시스 (Stratasys) 의 3D 프린터의협업으로만들어진작품이다 < 그림 29>. 2013 F/W 컬렉션은야생의힘을드러내는듯한자연의요소인나무뿌리와줄기가섬세하게서로얽혀있는모 습에서영감을받은기하학적구조가돋보이는작품이다. 자연을모방하여신발에표현한세밀한디 테일은 Stratasys PolyJet 3D 인쇄기술이만들어내는 16미크론 3D 적층인쇄덕분에가능했다. 스트 라타시스의흑색과백색불투명재료로힘과편안함, 아름다움의균형을완벽하게구현하였다. < 그림 26> 2013 S/S < 그림 27> 2012 S/S < 그림 28> 2011 S/S < 그림 29> 2013 F/W 3.2. 이질적인소재의결합 아이리스반헤르펜은작품을만들때소재에대해제한을두지않고새로운재료를활용하여 3D 제 작방식과결합해상상력의한계를구현한다. 또한감광수지, 실리콘, 에폭시, 폴리아미드파우더등 과같은이질적인소재의결합을통해독특한볼륨감과표면감을연출해시각적효과를극대화한다. < 그림 30> 은 2013 년 S/S 컬렉션의 Voltage' 주제를표현하기위해눈에보이지않는인체의생체전 류를나타낸드레스이다. 건축가필립비즐리 (Philip Beesley) 와의협업으로아크릴과실리콘같은 혁신적재료를이용해이질적인소재의결합을보여주었다. < 그림 31> 는외계의생명체와같은전류 의모습을모델의목과어깨에걸쳐진장식액세서리이다. 감광수지와실리콘으로시각적오브제의 형태를만들어사실적인표현을하였다. 그리고플렉시글라스라고하는특수아크릴수지를사용해 눈꽃송이와같은형태를만들어반복함으로인체위에유기적으로표현되었다 < 그림 32>. 2015 년 F/W 컬렉션에서는가죽을레이저커팅으로정교하고세밀하게가공하여그물망처럼엮어발을감싸 는틀을만들어선보였다. 또한그틀안에 3D 프린팅으로만든반투명한크리스탈소재와결합하여 지구의광물을역동적이게표현하였다 < 그림 33>. 기초조형학연구 17권 2 호 ( 통권 74 호) 227
<그림 30> 2013 S/S <그림 31> 2013 S/S <그림 32> 2013 S/S <그림 33> 2015 F/W 3.3. 정교한 디테일 아이리스 반 헤르펜은 2013년 F/W파리 컬렉션에서 건축가 줄리아 코너와 함께 반투명의 액상 수지 를 사용하여 마치 꿀 색깔처럼 보이는 리퀴드 허니드레스(Liquid Honey Dress)를 제작하였다<그림 34>. 이 드레스는 제작과정에서 액상수지를 경화시키는 빛의 정도나 상태에 따라 각각의 음영이 다 르게 표현되었다. <그림 35>는 2015년 F/W 컬렉션으로 모델의 목에 감고 있는 액세서리의 소재와 원피스의 형태를 결합하여 금속물질 재료의 특성을 강조하면서 입체 조형 구조물로 표현하였다. <그림 36>는 네델란드 아티스트 욜란 반 데 비엘과의 협업으로 만들어낸 마그네틱 드레스 시리즈이 다. 이 드레스는 신소재에 쇳가루와 합성수지를 입혀 철가루가 자기력선을 따라 선의 형상이 모여 자 연스럽게 몸을 감싼 유기체의 덩어리 아이템이다. 또한 반입체적인 형태로 드라마틱하게 표현되었 다. 작은 조각들이 마치 외계 생물체의 표피처럼 음각을 살려 독특한 디테일로 표현하였다. 실리콘 소재 위에 정교하고 섬세하게 만든 실리콘 조각을 결합하여 극적인 대비효과를 만들어낸 드 레스이다. 나무도자기의 음각을 표현한 것처럼 정교한 디테일을 이룬다<그림 37>. <그림 34> 2012 F/W <그림 35> 2013 F/W <그림 36> 2013 F/W <그림 37> 2013 F/W 3.4. 자연색과 무채색 컬렉션에 나타난 아이리스 반 헤르펜의 3D 프린팅 패션의 컬러는 무채색의 비율이 높으며 특히 무채 색과 함께 투명색의 사용 빈도가 높다. 그리고 실리콘으로 피부색을 표현하기 위하여 누드 톤을 사용 하였고 크리스탈의 결정체와 같은 투명한 색상을 3D 프린팅으로 출력하여 이미지를 효과적으로 표 현하였다. 아이리스 반 헤르펜은 자연의 이미지를 그대로 담아내기 위해 여러번의 출력과정을 거쳐 기계의 차가운 이미지가 아닌 자연의 색채를 따뜻하고 생동감있게 표현하였다. 228
<그림 38> 2015 S/S <그림 39> 2013 S/S <그림 40> 2015 S/S <그림 41> 2015 S/S <그림 38>은 무채색으로 꺼끌꺼끌한 가시로 뒤덮인 날개가 번져나가는 형태에 흰색과 검은색의 조 화로 돌출된 부분들과 뻗어나가는 부분이 표현이 기하학적으로 나타났다. <그림 39>는 MIT 미디어 랩의 교수 네리 옥스먼과 스트라타시스사의 협업을 통하여 만든 드레스이다. 출력이 가능한 Objet Connex 시스템에서만 가능한 복합재료로 만든 새로운 차원의 의상을 선보였다. 드레스의 돌출되어 있는 원통모양 돌기는 두 가지 색인 검정색과 흰색인 무채색으로 조화롭게 표현되었다. <그림 40>은 2015년 S/S 컬렉션의 의상으로 3D-시스템스(Systems)회사와 협력하여 말레이시아에서 최초의 3D 프린팅을 선보였다. 표현 소재는 실리콘(silicone)과 플렉시글라스(plexglass)이며, 반투명의 얼음 과 같은 조각의 단단한 물성을 3D로 제작한 드레스이다. 체형을 디지털로 측정하고 3D 프린터로 출 력하여 정확하게 모델에 몸에 맞는 옷을 제작하였다. 반짝이는 크리스털(crystal)의 세밀한 디테일을 투명한 색상으로 표현하였다. 패션에 프랙탈적인 요소의 디테일을 반복하고 중첩시키는 형태로 공간 적인 의상을 표현한 작품으로 중첩된 부분들이 눈의 결정체와 같이 투명색으로 나타낸 작품이다<그 림 41>. <표 2> 패션디자인의 조형적 분석 디자인의 조형 요소 패션디자인의 조형적 분석 사례 표현방법 유기적 형태 형태 자연에서 온 유기적 형태 유기적 선으로 구축 좌우대칭으로 구현 소재 이질적인 소재의 결합 이질 소재와의 결합 감광수지 실리콘 등의 사용으로 표면 표현 디테일 정교한 디테일 컬러 자연색과 무채색 표면질감을 정교한 디테일과 형태에 미세한 음각의 디테일 표현 자연색과 무채색을 이용해 3D 형태를 부각시켜 시각적 집중도를 높임 <그림 출처: > 기초조형학연구 17권 2호 (통권 74호) 229
4. 결론 아이리스반헤르펜은 3D 프린팅패션기법과새로운재료를사용하고, 예술가, 건축가등패션이외 의전문가들과의협업을통해그녀의작품을창의적이고독창적으로표현해왔다. 본연구는 3D 프 린팅패션을활용한아이리스반헤르펜의디자인조형요소인형태와소재, 디테일과컬러를중심으 로조형적분석을하였다. 그결과다음과같이 4 가지의조형적특성으로세분화할수있었다. 첫째, 형태적인측면에서는자연에서모티브를딴유기적인형태가가장많이표현되었으며, 일반적 인의상에표현된정형화된패턴이아닌자연형태의연속적이고반복적인형태를선보인다. 즉, 자 연과밀접한관계를보이는요소가조형적으로재구성되어, 기존의프레임을깬새로운패러다임의 디자인으로활용되었다. 둘째, 소재의측면에서이질적인소재의결합이나타났다. 이러한결합은서로다른속성을가진두 가지이상의새로운재료를통하여표현되었으며, 이를통해상상력의한계를넘어선작품이구현되 었다. 또한패션소재로익숙하게사용하지않는재료인실리콘, 플라스틱등의소재를사용하여시 각적효과를극대화하였다. 셋째, 정교한디테일의표현은 3D 프린팅패션에서수작업의 2차과정을통해정교하게표현함으로 써표면질감에나타났다. 드레스에나타난표면질감표현은실리콘재료의사용과함께초정밀한투 각작업처럼보이게하여실리콘을미세한음각형태로다시설계하여디테일을부각시켰다. 넷째, 3D 프린팅패션에나타난컬러는자연색과무채색을많이사용하였다. 또한단색에서나타나 는두가지색상이어우러져색의깊이감으로표현할수있었으며유기적인형태에서는자연색을주 로사용하였다. 이와같이아이리스반헤르펜의 3D 프린팅패션은서로다른성질의이질적인소재와자연에서온 모티브를첨단기술로융합하고그녀의조형예술감각을표현함으로써혁신적이고환상적인표현이 주를이루는것을확인할수있었다. 그리고 2차원적인평면적디자인의한계에서벗어나시각적인 공간을결합하여디자인의영역을확대시킬수있다는점에서커다란의미가있다. 참고문헌 허제. 고산, 3D 프린터의모든것, 서울, 동아시아, 2013. 김장현, 현대패션에나타난환상성의표현유형과미적특성 : 문학적환상성이론을중심으로, 중앙대학교박사학 위논문, 2015 이소연, 3D 프린팅을활용한자연주의문양의상디자인연구, 홍익대학교석사학위논문, 2015 양진원, 3D 디지털프린팅을활용한패션디자인연구, 홍익대학교석사학위논문, 2013 임영선, 3D 프린터가건축에미치는영향과가능성에대한연구 : 건축설계및시공프로세스중심으로, 연세대학 교석사학위논문, 2015 연재진, 3D 프린팅을위한건축 BIM 폴리곤변환에관한연구 : 건축설계및시공프로세스중심으로, 서울시립대 학교석사학위논문, 2015 김영삼, 이진아, 김장현, 전여선, 기계미학적관점에서살펴본 3D Printing 패션의조형적특성, 복식문화학회논 문집 23(2) 호, 2015 김효숙, 강인애, 패션분야의 3D 프린팅활용현황에관한연구. 한국의상디자인학회논문집 17(2) 호, 2015 박월미, 배수정, 미술과현대패션에수용된환상성의표현유형과특성, 한국디자인문화학회논문집 20(4) 호, 2014 이세리, 현대오뜨꾸띄르혁신의디자이너이리스반헤르펜. 한국디자인학회논문집 27(3) 호, 2014 이종석. 황선정, 김경아, 3D 프린팅활용한패션제품개발연구. 한국브랜드디자인학회논문집 13(1) 호, 2015 임수연, 의료분야에서 3D 프린팅기술의융합. 과학기술정책 25(7) 호, 2015 www.dailymail.co.uk www.top43-dprinting.com www.youtube.com/watch?v=qqcn9voypk 23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