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서론 1.1. 연구배경및목적 1997년까지전국관객수가 5,000만명을넘지못했던것과는달리 2011년 1억 5,979만명으로급증한것을확인할수있다. 제작편수또한 2002년 78편에서 2011년 216편으로늘어났다 ( 한국콘텐츠진흥원, 2014). 그동안한국의극장용장편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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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예산장편애니메이션의활성화방안에대한연구 저예산장편애니메이션의활성화방안에대한연구 이병관 1) 국문초록 2015년한국영화계는질적, 양적성장을거듭하여 2014년기준 4년연속외화대비극장점유율 50% 를달성하였다. 하지만한국극장용장편애니메이션산업은한해평균 3편의작품을유지하는것조차힘든상황이다. 반면 2014년미국월트디즈니픽처스 (Walt Disney Pictures) 의 겨울왕국 (Frozen) 이국내에개봉하면서 1,000만이넘은관객을동원하며흥행에돌풍을일으켰다. 1967년최초의한국애니메이션인 홍길동 의수준이결코낮지않았음에도여러가지이유로창작의노하우와기획력을발전시킬수있는기회들을잃어온것이그요인일것이다. 또하나의이유로 OEM 중심으로성장해오면서창작의기회를얻지못했던극장용애니메이션으로서는예상된결과라할수있다. 이후한국은창작애니메이션제작에대한노력과투자를거듭해 2001년부터주요전략산업의하나로강조되어많은투자및지원의대상이되었다. 이시기에한국역사상최고의제작비 150억원을투입해제작한 원더풀데이즈 (2013) 가잘만들었다는평가에도불구하고스토리텔링부족의요인으로흥행에참패하면서한국극장용애니메이션제작에커다란부작용을일으켰다. 그부작용으로한국애니메이션은기획창작능력이부족하다는낙인과함께투자자의투자심리위축과제작편수및인력양성지원제도등도감소하면서산업은위기를초래하게되었다. 성공적인장편애니메이션의대표적인사례로 220만명의관객을모은 마당을나온암탉 (2011), 점박이 : 한반도의공룡 3D(2011) 를들수있다. 하지만이는대규모예산이투입된일부극소수의상업장편애니메이션으로대다수의극장용장편애니메이션은흥행에실패하였다. 이러한어려운국내현실속에서한국장편애니메이션은소규모제작사나단체를기점으로저예산장편애니메이션이꾸준히제작되어지고있다. 저예산장편애니메이션은미국디즈니사의 겨울왕국 처럼거대자본을유치하고투자할여력이없는한국상황에맞는새로운모델이며앞으로나아가야할방법이기도하다. 저예산애니메이션은상업애니메이션과비교하여볼때창작자의개성과자유를보장할수있고소재와장르선택이자유로우며단순화된제작공정과짧은제작기간으로위험부담이적다는긍정적인요소가있다. 이에저예산장편애니메이션의성과와한계점등을연구하고발전방향에대해모색해보고자한다. 핵심어 : 저예산애니메이션, 독립애니메이션, VOD 1) 에스제이스튜디오대표, bklee@sjstudio.net 도시문화연구 (Journal of City & Culture) Vol.2 No.2 l 67

1. 서론 1.1. 연구배경및목적 1997년까지전국관객수가 5,000만명을넘지못했던것과는달리 2011년 1억 5,979만명으로급증한것을확인할수있다. 제작편수또한 2002년 78편에서 2011년 216편으로늘어났다 ( 한국콘텐츠진흥원, 2014). 그동안한국의극장용장편애니메이션이성공과실패를반복하며조금씩발전해온결과다. 이러한양적인성공과함께 마당을나온암탉 (2011) 의흥행성공과 소중한날의꿈 (2011), 돼지의왕 (2011) 등한국장편애니메이션이잇따라개봉하면서극장용애니메이션에대한관심이높아지고있다. 하지만흥행에성공한일부작품으로인한긍정적인분위기와는달리극장용장편애니메이션산업은침체기에빠져있다. 전세계적으로애니메이션은발전추세에있으며아시아에서도일본과중국등많은국가들의애니메이션제작이활발해지고있다. 성공사례로꼽은 마당을나온암탉 30억, 점박이 : 한반도의공룡 3D 50억이라는막대한제작비가투여된전형적인상업애니메이션이라할수있다. 하지만협소한국내시장에서이러한조건을갖춘애니메이션을만든다는것은그리쉬운문제가아니다. 이러한상황속에서소규모독립기획사와단체등을통해저예산장편애니메이션이제작되고있다. 저예산장편애니메이션은독립애니메이션과는다는특징과의미가있다. 독립애니메이션이상업애니메이션과반대의개념으로자본과권력으로부터독립하여작가정신에충실한작품을만드는것이라면저예산장편애니메이션은상업적애니메이션의구조를가지면서도메이저자본이투여되지않아작가의자율성과독창성이보장되는등독립애니메이션의특징도가지고있다. 이는상업애니메이션과독립애니메이션의틈새에서생겨난한국형장편애니메이션의모델이라할수있다. 저예산장편애니메이션의양적확대와고부가가치창출을위해저예산애니메이션의활성화방안에대해고찰하는데연구의목적이있다. 1.2. 연구범위및방법본연구는대기업의메이저자본이투여된상업애니메이션과저예산장편애니메이션으로양분되어있는현한국애니메이션시장에서저예산장편애니메이션의양적, 질적확대를위한활성화방안에대한연구이다. 저예산장편애니메이션이단순히저예산과소규모의인력이투여된애니메이션이아니라시장에서살아남을수있고그것을뛰어넘어서발전할수있는새로운지향점을제시할것으로기대한다. 이를위해저예산장편애니메이션의출현과그의미를알아보고저예산장편애니메이션의특징은무엇이며독립애니메이션과의차이와관계를살펴보고자한다. 2000년대후반제작된저예산장편애니메이션의사례분석을통해저예산장편애니메이션이가지는가치와한계점을알아보고저예산장편애니메이션의활성화방안에대해모색하고자한다. 연구의범위는범위가분산되는것을방지하기위해 2000년대중반이전에제작된애니메이션에대한논의는제외하고 2000년대후반의국산애니메이션으로한정하여연구를진행하였다. 하지만짧은지면으로인해연구의한계가있어세부적인연구는추후논문에서더활발한논의를하고자한다. 2. 저예산장편애니메이션의이론적고찰 2.1. 저예산장편애니메이션의출현 저예산장편애니메이션은적은예산이투여된애니메이션으로정의내릴수있다. 장편 애니메이션의산업적기반이잘갖추어진미국이나일본에비해상대적으로시장규모가작은

저예산장편애니메이션의활성화방안에대한연구 국내애니메이션을개선시키고, 문화콘텐츠산업으로서경쟁력을향상시키기위해서은한국형장편애니메이션모델이필요하다. 이에산업계와학계에서도고심을하고있다. 그중하나의대안으로나온것이저예산장편애니메이션이다. 시장규모가작은국내실정에정부의교육지원형태로 2008년그모습을나타내기시작했으며, 기존의시스템을따르지않고그동안쌓아온창작노하우를살려한국에서장편애니메이션을제작하는스튜디오들도같은시기에등장하기시작했다. 메이저자본이투여된상업장편애니메이션과는차별되는형태로제작비의압박에서벗어나적은예산으로장편애니메이션을제작하는새로운모델로소재와장르선택이자유로운장편애니메이션제작을시도하여국내외중요영화제에서초청되어수상하는등그역할이확인되어지고있으며한국극장용장편애니메이션의중요한축으로자리잡아가고있다. 2.2. 저예산장편애니메이션의유형과사례분석저예산장편애니메이션의유형을살펴보면크게세가지로나눌수있다. 첫째, 정부로부터지원을받아제작하는 교육지원형태의제작시스템모델 이있다. 이는영화진흥위원회에서설립한한국영화아카데미 (KAFA FLIMS) 제작연구과정을통해제작되고있는저예산장편애니메이션들이다. 제작연구과정은 2009년이성강감독 2) 의지도로현재까지 제불찰씨이야기 (2009) 를시작으로총 6편의장편애니메이션이제작되었다. < 그림 1> KAFA FILIMS 장편애니메이션포스터 위그림은한국영화아카데미의저예산장편애니메이션작품으로왼쪽부터 제불찰씨이야기 (2009), 로망은없다 (2009), 창백한얼굴들 (2014), 화산고래 (2014) 로각종영화제에초청되어좋은성과를내고있다. 둘째, 독립기획프로덕션모델 로서이는기존의시스템을따르지않고, 그동안쌓아온창작노하우를살려제작하는하는스튜디오를말한다. 창의적인기획과연출경쟁력을조직의핵심축으로놓고있는시스템모델로서창의성이강한감독을중심으로프로젝트를기획하고연출해나간다. 이들은주로독립애니메이션에서두각을나타낸감독, 광고계애니메이션제작에서지명도를확보한광고출신감독등기존의애니메이션체계와는다른제작경험을가진감독들이주축을이루고있다. 독립기획시스템모델로분류되는프로덕션은안재훈, 한혜진감독의 연필로명상하기, 장형윤감독의 지금이아니면안돼, 이대희감독의 이대희스튜디오 가있다. < 그림 2> 독립기획프로덕션의장편애니메이션포스터 2) 이성강감독 -1963 년서울출생. 연세대심리학전공.1995 년애니메이션작업을시작하여, 넋, 연인, 덤불속의재 등다수의단편애니메이션작업을시작하여데뷔작 마리이야기 로프랑스안시애니메이션영화제에서대상을수상했고, 2005 년장편실사영화 살결 을연출. 두번째장편애니메이션 천년여우여우비 (2007) 는시카고아동영화제우수상등다수의상을수상. 현재중아아시아를배경으로한장편애니메이션 눈의여왕 : 얼음호수의전설 을기획및한국영화아카데미애니메이션교수역임중. 도시문화연구 (Journal of City & Culture) Vol.2 No.2 l 69

위그림은안재훈, 한혜진감독의 메밀꽃필무렵, 운수좋은날, 봄봄 (2014), 장형윤감독의 우리별일호와얼룩소 (2013), 이대희감독의 파닥파닥 (2012) 의작품포스터다. 셋째, 한국형독립감독시스템모델 이있다. 이모델은독립기획프로덕션모델과는달리감독이각본과디자인작업에서부터스토리보드와연출, 원화, 편집등멀티플레이어를하고있을뿐만아니라투자유치작업까지도본인이직접나서는유형의모델이다. 연상호감독이이끄는스튜디오 다다쇼 는 돼지의왕 (2011), 창 (2012), 사이비 (2013), 발광하는현대사 (2014) 를제작해오면서한국형독립애니메이션감독시스템을완성해나가고있다 ( 한국콘텐츠진흥원, 2014). < 그림 3> 한국형독립감독시스템모델작품포스터 2.3. 독립애니메이션과저예산애니메이션의특징애니메이션은크게두가지방향으로발전해가고있다. 하나는상업적인면에서대중예술의성장과오락성을그목적으로하는상업애니메이션과이와반대로예술성과실험적인애니메이션등의독립애니메이션으로구분되어져있다. < 그림 4> 한국의독립애니메이션작품포스터

저예산장편애니메이션의활성화방안에대한연구 독립애니메이션 (Independent Animation) 의의미는일반상업애니메이션의체계, 영화의제작, 배급, 선전을통제하는주요제작사의소수독점의관행으로부터벗어난영화를의미한다. 상업애니메이션이상업적인목적으로관객에게흥미를유발시키려는의도로제작되어지는것이라면독립애니메이션은작가의순수한예술적인동기만으로제작되어진애니메이션은꽤오랜역사동안계속시도되었고, 그새로운시도의결과물들은애니메이션전반의발전에상당한영향을미치고있다 ( 이종한, 2001). 표현형식에있어서도감독이기획에서부터제작의거의모든과정을겸하는수공업적독립프로덕션시스템모델을취하고있다. 표현방식에서도실험적인기법과독특한상상력이발휘되며작가주의정신의작품을표방한다. 오늘날독립애니메이션은각나라의사회적특성에맞게조금씩다른형태로변형되거나발전되어왔다. 최근독립애니메이션은작가들이추구해야할독립문화적가치가주제의식위에서이야기를전개하는작품보다아이디어중심의일화적작품들이더많아지고있으며그경계또한모호해지고있다. 현재저예산장편애니메이션감독의대부분이단편독립애니메이션감독출신임을보면저예산장편애니메이션은독립애니메이션과밀접한관계가있다고할수있다. 이들감독들이독립단편애니메이션에서쌓아올린경험치는저예산장편애니메이션에서작품성위주의제작으로각종영화제등에초대되어좋은성과를내고있다. 독립애니메이션과상업애니메이션의차이를상업적인목적을지닌투자여부와독립문화적가치의추구여부를가진작품으로볼때저예산장편애니메이션은이두가지모두에해당한다할수있다. 즉저예산장편애니메이션은적은예산으로상업적공식에따른제작방식과독립애니메이션의자유로운실험정신과예술성을담고있는형태라고볼수있다. 3. 저예산장편애니메이션의활성화방안 3.1. 저예산장편애니메이션의제작특징분석본저예산장편애니메이션의정확한정의는아직없지만저예산영화에대한정의로미국의배우조합에서는 80~200만달러사이의영화로규정하고있고, 영화진흥위원회의경우 8 억원이하의예산이투여된영화를일컫는다. 노먼맥라렌 (Norman McLaren) 은애니메이션을움직이는그림의예술이아니라그려진움직임의예술이라고정의했다 ( 이중호, 2012). 저예산장편애니메이션은리미티드제작방식으로만들어진다. 한정된예산으로제작을해야하는태생적인한계로인해사전제작단계에서철저한기획이이루어져야한다. 스태프의구성에서도경력이있는기존스태프와신인의조화가이루어져야한다. 대부분일인다역의멀티플 도시문화연구 (Journal of City & Culture) Vol.2 No.2 l 71

레이가가능한스태프를활용해제작인원을최소화하고전략적이고집중적인제작을한다. 신인의구성은대학교나애니메이션관련교육기관과의산학협동을통해학생들에게현장경험을제공하고현장은저임금으로부족한스태프와기자재및비용을지원받아제작함으로서서로의니즈 (Needs) 가부합할수가있다 ( 김성철, 2011). 앞서사례로소개한대부분의저예산장편애니메이션은 2D 디지털애니메이션베이스로다양한기법을활용해만들어졌다. 2D 애니메이션이디지털프로세스화되어있지만실제사람의손으로그린그림에대한 톤앤매너 (tone & manner) 를유지하기때문에관객들에게아날로그감성을전달하고자하는감독들의취향과맞아떨어지기때문이라할수있다. 저예산장편애니메이션은새로운장르와소재로다양한애니메이션기법을총동원하여작품성위주의제작을지향한다. 3.1. 저예산장편애니메이션의제작특징분석앞서살펴본제작사례의작품들은모두가정부와지자체의지원형태로제작이이루어졌다. 저예산장편애니메이션이자생력을갖고양적확대와함께저변이확대되어고부가가치가창출되기위한방안을모색해보았다. 첫째, 일본의경우출판만화계에서보증된원작콘텐츠를 TV 애니메이션무대에서한번검증을거쳐극장용애니메이션으로이식하는프로세스가정착되어있다. 이를한국적상황으로대체한다면한국은스마트폰가입자 4,000만명시대를향해가면서웹툰이가장각광받는문화콘텐츠로활용되고있으므로이를이용해같은프로세스로극장용애니메이션으로제작하는방법이있을수있다. 둘째, TV 시리즈애니메이션의극장용장편애니메이션을제작하는것이다. 짧게는 6개월에서길게 1년이상의 TV 방영을통해저변을확보하여모험성이수반되는극장용애니메이션에대한사전프로모션효과를제공함으로서흥행성을높이는방안이다. 셋째, 온라인을통한배급에주목할필요가있다. 디지털기술의발전으로 VOD, IPTV, DMB, 모바일등영화를볼수있는통로가다양해진시대적흐름에접근성이떨어지는저예산장편애니메이션의상영기회를확장할수있는좋은방법이다. VOD 시장이극장용애니메이션의단순재활용매체가아니라극장용애니메이션의제작여건을만들어주는새로운플랫폼으로자리잡을수있다면, 국산극장용애니메이션은현재보다더욱다양한장르와형태의기획창작이가능해질것으로본다. 마지막으로저예산애니메이션의주된홍보마케팅수단은영화제에출품하는것이다. 실제로영화제에초청되어수상및호평을받아좋은애니메이션이라는인식을대중에게심어주는성공적인부분도있다. 저예산장편애니메이션이작품성측면에서는좋은성과를내고있지만아직까지는이렇다할흥행성적을거두고있지못하는것이현실이다. 이부분은앞으로함께해결해야할문제로추후연구가더필요한부분이다. 4. 결론및제언 연구결과를종합하면저예산장편애니메이션은시장규모가작은국내설정에정부의정책과교육지원형태로그모습을나타냈다. 이는메이저자본이투여된상업애니메이션과는차별화된형태로제작비의압박에서벗어나적은예산으로장편애니메이션을제작한다. 상업애니메이션과독립애니메이션이융합된새로운모델로서, 상업애니메이션과비교하여볼때창작자의개성과자유를보장할수있고소재와장르선택이자유로워다양성측면에서애니메이션이유아와어린이만의콘텐츠가아니라는인식의전환과한국극장용장편애니메이션활성화와부흥을이끌고있다. 그유형으로는한국영화아카데미제작연구과정의 교육지원형태의제작시스템모델 과기존시스템을따르지않고그동안의창작노하우를살려장편애니메이션을제작하는스튜디오인 독립기획프로덕션모델 그리고, 감독이각본부터중요작업대부분을담당하고투자유치작업까지스스로하는 독립감독시스템모델 이있다. 이들은한정된예산에서그예산을능가하는퀼리티를창출하기위해일인다역의역할을수행한다. 다양한애니메이션기법을활용하고소재와장르가다양한작품성위주의제작으로

저예산장편애니메이션의활성화방안에대한연구 각종영화제등에초대되어수상및호평을받고있다. 하지만흥행성측면에서는아직까지이렇다할성과가없다. 이를위해몇가지방안을모색해보았다. 이를요약하면, 첫째, 웹툰으로보증된원작을 TV 애니메이션무대에올려검증을거치고극장용애니메이션으로제작하는방안. 둘째, TV 시리즈애니메이션으로저변을확보한애니메이션을극장용애니메이션으로제작하는방안. 셋째, VOD, IPTV, DMB, 모바일등으로저예산장편애니메이션의상영기회를확장하고극장처럼배급에소모되는복잡한절차와불필요한부대비용이없는 VOD 시장이극장용애니메이션의단순재활용매체가아니라극장용애니메이션의제작여건을만들어주는새로운플랫폼으로자리잡을수있다면, 국산극장용애니메이션은현재보다더욱다양한장르와형태의기획창작이가능해질것으로본다. 본연구를통해독립애니메이션과저예산애니메이션의차이와특징을알아보았고저예산장편애니메이션의활성화방안에대해모색하고고부가가치창출을위한방안을제안함으로서향후저예산장편애니메이션이작품성뿐만아니라흥행성측면에서도좋은성과를낼수있기를기대한다. 참고문헌 1. 김성철 (2011). 저예산장편애니메이션기획제작시스템모델에관한연구. 홍익대학교영상대학원석사학위논문. 2. 이종한 (2001). 디지털애니메이션의예술적위상에대한연구 : 미술영역중심으로. 서강대학교언론대학원석사학위논문. 3. 이중호 (2012). 로버트저메키스의사실적인애니메이션과관객의수용성.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12(6), 142-150. 4. 하재나 (2005). 국내애니메이션산업환경변화의발전방안연구. 동국대학교멀티미디어협동과정석사학위논문. 5. 한국콘텐츠진흥원 (2014). 2014 애니메이션산업백서. 원고접수일 : 2015. 06. 20. 수정원고접수일 : 2015. 07. 01. 게재결정일 : 2015. 07. 20. 도시문화연구 (Journal of City & Culture) Vol.2 No.2 l 73

Abstract A Study on Activation of Low-budget Animation Feature Film Byung Kwan Lee 3), CEO SJStudio Korean film industry goes through continuous qualitative and quantitative growth in 2015 and has achieved a 50% share of the theater for the fourth consecutive year based on the record in 2014. However, the feature-length animation industry in Korea is struggling to maintain even the average of three films a year. On the contrary, Frozen by Walt Disney Pictures in the United States drew over 10 million viewers in Korea. Even though the quality of the first Korean feature animation Hong Gil Dong (1967) was never lower than other foreign animations, the animation industry has lost opportunities to develop its creative know-how and planning ability. One of the reasons is that the Korean theatrical animation industry has been developed with the OEM-centered system and it has limited our Korean animators to have creative decisions. Fortunately, Korea repeated putting efforts and investments in the creative animation production and the industry was highlighted as one of the key strategic industry in 2001. The animation industry finally became the subject of much investment and support in Korea. However, the first Korean blockbuster animated-film Wonderful Days (2013) with 15 billion won budget, the highest production cost in Korean animation history, failed at the box office even though it was well evaluated. It was because of the weak storytelling and it gave a stigma that the Korean animation production had a lack of creative ability. This result caused a significant side effect for the theatrical animation industry in Korea. The animation industry faces the crisis while the investors have lost their investment confidence and the support programs for productions and manpower training have been reduced. There were few successful Korean feature-length animation films in 2011, such as A Hen into the Wild and Speckles: The Tarbosaurus. They were able to draw 2.2 million viewers. However, very small numbers of high budget commercial feature animations were able to obtain this kind of result. Majority of the theatrical feature-length animations have failed at the box office in Korea. Under this difficult circumstance, low-budget feature-length animated films are still made by small production companies and organizations in Korea. Low-budget feature animated film is a new model for the current condition of the Korean animation industry, unlike Walt Disney Pictures in United States that was able to raise huge capital to produce Frozen. In comparison to the commercial animation, low budget animation has a positive factor that it can guarantee the individuality and freedom of creators, choices of different materials, and freedom of genres. In addition, it doesn t have a big risk by the simplified production process and the short production period. This research is going to study the achievements and limitations of low budget feature animated film and explore the direction for the development. Key words: Low-budget animation, Independent animation, VOD 3) bklee@sjstudio.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