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oadcasting Industry White Paper 방송영상산업지원사업 01 제 1 절 제작지원강화 1. 방송영상콘텐츠제작지원 1) 방송영상콘텐츠제작지원사업개요 2002년부터 2008년까지 7년간진행한 우수파일럿프로그램지원사업 은다양하고창의적인방송영상콘텐츠제작

Similar documents
- 2 -

<C7D1B1B9C4DCC5D9C3F7C1F8C8EFBFF82D C4DCC5D9C3F7BBEABEF7B9E9BCAD5FB3BBC1F E687770>


**09콘텐츠산업백서_1 2

197

수출및수입액현황 (2016) 6억 1,284 만달러억 1 7,045 만달러 4억 4,240 만달러 2015 년대비 15.4 % 증가 2015 년대비 11.1 % 증가 2015 년대비 1.3 % 증가 수출액 수출입차액 수입액 지역별수출액 ( 비중 ) 일본 4,129만달러

hwp


2012 방송영상산업백서 CONTENTS 제 1 부 국내 방송영상산업 주요 이슈 제 1 장 주요 이슈와 향후 전망 제 1 절 주요 이슈 소개 2 제 2 절 종합편성채널 출범 이후 진단과 전망 5 제 3 절 방송사 장기 파업 19 제 4 절 지상파-케이블 프로그램 재전송

2

유료방송채널 시청률 3% 시대 새 판 짜는 종합편성채널 <채널별 시청률 2% 이상 프로그램 개수> 속풀이쇼 동치미 (4.51%) 나는 자연인이다 (3.30%) 아궁이 (3.21%) 고수의비법 황금알 (3.17%) 엄지의 제왕 (2.91%) 천기누설 (2.86%) 신세계



92302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

( 제 20-1 호 ) '15 ( 제 20-2 호 ) ''16 '15 년국제개발협력자체평가결과 ( 안 ) 16 년국제개발협력통합평가계획 ( 안 ) 자체평가결과반영계획이행점검결과 ( 제 20-3 호 ) 자체평가결과 국제개발협력평가소위원회

< C4DCC5D9C3F7BBEABEF7C5EBB0E828C0CFB9DDB9E8C6F7BFEB292DC3D6C1BE2E687770>


자유학기제-뉴스레터(6호).indd

1. 일반현황 주요업무추진실적 주요업무추진계획 4. 신규 주요투자사업

인도 웹해킹 TCP/80 apache_struts2_remote_exec-4(cve ) 인도 웹해킹 TCP/80 apache_struts2_remote_exec-4(cve ) 183.8

2015 년도연구용역보고서 혁신형중소기업지원정책의 현황및개선방안연구 이연구는국회예산정책처의연구용역사업으로수행된것으로서, 보고서의내용은연구용역사업을수행한연구자의개인의견이며, 국회예산정책처의공식견해가아님을알려드립니다. 연구책임자 경기대학교경제학과교수

이 된 것은 아닌지. 떠난 내 동기는 이 회사가 결코 자랑스럽지 않았다. SBS 황성준 교양PD가 그와 입사동기인 예능PD 3명이 중앙일보 종편 jtbc로 이직하자 8월 24일자 SBS노보에 실은 기고문의 한 대목이다. 황 PD는 동료들의 이직 사유를 돈 이 아닌 끝나

목차 Ⅰ. 기본현황 Ⅱ 년도성과평가및시사점 Ⅲ 년도비전및전략목표 Ⅳ. 전략목표별핵심과제 1. 군정성과확산을통한지역경쟁력강화 2. 지역교육환경개선및평생학습활성화 3. 건전재정및합리적예산운용 4. 청렴한공직문화및앞서가는법무행정구현 5. 참여소통을통한섬

<BBE7C8B8C0FBC0C7BBE7BCD2C5EBBFACB1B820C3D6C1BEBAB8B0EDBCAD2E687770>

기획과 편성의 롤러코스터 파탄 드라마 희비극 MBC는 9시 시간대에 교양 예능 프로그램 대신 일일 드라마를 36년 만에 편성했다. 하지만 구암 허준 의 시청률이 낮았기 때문에 8시 뉴스데스크 의 시청률 상 승은 기대할 수 없었다. 시사 예능 토크쇼 컬투의 베란 다쇼 도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

Special Theme TV SNS 2015 Spring vol

목 차 Ⅰ. 사업개요 5 1. 사업배경및목적 5 2. 사업내용 8 Ⅱ. 국내목재산업트렌드분석및미래시장예측 9 1. 국내외산업동향 9 2. 국내목재산업트렌드분석및미래시장예측 목재제품의종류 국내목재산업현황 목재산업트렌드분석및미래시

자료1 분기별 시청률 추이 (%) 사분기 2사분기 3사분기 4사분기 1사분기 2사분기 3사분기 4

자유학기제 Newsletter 다양한 직업 찾기 및 체험 활동을 통해 진로 탐색의 기회도 제 공하고 있다. 한 학교당 최대 8학급이 신청 가능한 찾아가는 게임문화교 실 은 2013년 총 11개교 2,280명이 지원받았으며 전액 무료로 진행되었다. 한국콘텐츠진흥원 게임문

7월1일자 최종.hwp

< 그림 2> 를살펴보면, TV 콘텐츠소비자의 95.2% 가 TV수상기를통해프로그램을시청하고있으며, 소비자의절반정도 (51.8%) 는 TV수상기이외의기기를통해서프로그램을시청하고있다. TV 콘텐츠소비자는 PC보다스마트기기 ( 스마트폰, 스마트패드 ) 를통해방송프로그램을더

ㅇ ㅇ

경제지표 월간 동향 문화체육관광 산업 경기는 전년도 기저효과의 영향으로 일시적인 수출부진이 소비자동향지수 나타났으나 소비 등 내수가 양호한 흐름을 지속하고 생산 고용도 개선되는 모습 16년 기준 / 전년동월(동기) 대비 증감 1.4% 11

ìœ€íŁ´IP( _0219).xlsx

CC hwp

수련원표지 최종

I N V I T A T I O N e-learning Korea 2014 에 여러분을 초대합니다.,,,.,., / / / / 2014 (e-learning Korea 2014) , ( e-learning for designing my life ),,. 9

산업별인적자원개발위원회역할및기능강화를위한중장기발전방안연구 한국직업자격학회

C O N T E N T S 1. FDI NEWS 2. GOVERNMENT POLICIES 3. ECONOMY & BUSINESS 4. FDI STATISTICS 5. FDI FOCUS

CC hwp

요약 2011년도한국방송콘텐츠수출입현황을집계한결과수출은총 4만 2,250편, 2억 2,789만 1천달러로집계되었고, 수입의경우 1만 6,220편, 1억 966만 2천달러로집계되었음 주요지상파사업자 ( 지역민영방송제외 ) 와케이블독립제작사의 2011년도수출입데이터를분석한

2003report hwp


국내외 장애인 텔레비전 방송 현황 연구

ÃѼŁ1-ÃÖÁ¾Ãâ·Â¿ë2

성신여자대학교_2차년도_계획서.hwp

<B8D3B8AEB8BB5F20B8F1C2F72E687770>

위탁연구 기능경기시스템선진화방안

육계자조금29호편집

< C0DAC0B2C5BDB1B820BFEEBFB520B8DEB4BABEF32D33C2F720C6EDC1FD2E687770>

hwp

CR hwp

제4장

16-27( 통권 700 호 ) 아시아분업구조의변화와시사점 - 아세안, 생산기지로서의역할확대

µ¿ºÎ°æ¿µÀÚ-6¿ùÈ£ 8È£š

대한주택보증 ( 주 ) 대한주택보증

목 차 Ⅰ. 조사개요 1 1. 조사배경및목적 1 2. 조사내용및방법 2 3. 조사기간 2 4. 조사자 2 5. 기대효과 2 Ⅱ. P2P 대출일반현황 3 1. P2P 대출의개념 3 2. P2P 대출의성장배경 7 3. P2P 대출의장점과위험 8 4. P2P 대출산업최근동향

에너지절약_수정

2 준정부기관위탁집행 2 총괄요약표 평가범주 지표명 비계량계량합계 가중치등급가중치득점가중치득점 1. 리더십 5 A o 책임경영 3 B 리더십 책임경영 3. 국민평가 사회적기여 (1) 사회공헌 2 B

<C7D1B1B9C4DCC5D9C3F7C1F8C8EFBFF82D C4DCC5D9C3F7BBEABEF7B9E9BCAD5FB3BBC1F E687770>

제 1 장 2012 Broadcasting Industry White Paper 방송영상산업지원사업 제 1 절 제작기반강화 2002 DB windoweffect

C O N T E N T S 1. FDI NEWS 2. GOVERNMENT POLICIES 中, ( ) ( 对外投资备案 ( 核准 ) 报告暂行办法 ) 3. ECONOMY & BUSINESS 美, (Fact Sheet) 4. FDI STATISTICS 5. FDI FOCU

성도

Broadcasting Industry White Paper 외주제작정책의변화 년외주제작을둘러싼제도, 정책변화는특수관계자외주폐지에따른후속조치의성격을지닌다. 법개정에따른외주제작시장위축을우려, 이를어떻게제도적으로보완할지논의하고일부제도들이후속조치로정비되기도했다

국가별 한류현황_표지_세네카포함

드라마제작사의 주가 추이(2년) (%) 3 2 삼화네트웍스 초록뱀 IHQ 팬엔터테인먼트 1 (1) 11/12 5/13 11/13 5/14 11/14 중국의 해외 방송 콘텐츠에 대한 규제 정리 규제 종류 주요 내용 시간 19~22시까지 해외 드라마와 영화는 전 채널 방영

È޴ϵåA4±â¼Û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Broadcasting Industry White Paper 방송프로그램유통 3 제 1 절 215 년방송프로그램유통시장특성 지난한해동안국내방송산업은여러방면에서침체기를벗어나는조짐을보였다. 시장침체에따른기저효과등일시적현상으로평가할수도있지만, 방송총매출, 광고수익등주요지표가

*앞 차례

< BFA9B8A7C8A32DBCF6C0BAC7D8BFDCB0E6C1A6B3BBC1F620C3D6C3D6C1BE2E706466>

173

1

1 TV,,, One Source Multi Use ,.,...,.

PDF_Compass_32호-v3.pdf

한류 목차2_수정 1211


Broadcasting Industry White Paper 02 방송영상독립제작사현황 제 1 절 조사개요 1. 조사배경및목적 방송영상콘텐츠산업은중국이자국콘텐츠경쟁력강화를위해국내방송영상관련기업의인수와투자등을지속적으로확대하면서중국자본의영향을많이받았다. 지상파및거대콘텐츠제

hwp


글청봉3기 PDF용

<C3E6B3B2B1B3C0B C8A32DC5BEC0E7BFEB28C0DBB0D4292D332E706466>


<C7D1B1B9C4DCC5D9C3F7C1F8C8EFBFF82D C4DCC5D9C3F7BBEABEF7B9E9BCAD5FB3BBC1F E687770>

한국갤럽 Gallup Report 201/12/ 년 12 월한국인이좋아하는 TV 프로그램 1 위 : < 무한도전 >(MBC) 12.8% 정형돈공백에도시청자공감대넓히며 1 개월연속 1 위지켜 한국갤럽이 201 년 12 월 1 일부터 17 일까지 일간전국만

크리에이터라는 보물을 찾는 뉴미디어 스타트업, 트레져헌터

소준섭

한국-중국 콘텐츠 공동 제작 활성화 기대 한국과 중국 간의 콘텐츠 공동 제작 확대에 따른 해외 매출 증가 및 수익 개선을 전망한다. ATF 215 에서는 중국의 산업 성장에 따른 한국 콘텐츠 수출 및 공동 제작에 큰 관심이 모아 졌다. 행사 둘째 날에 개최된 한국 콘텐

목 차 < 요약 > Ⅰ. 검토배경 1 Ⅱ. 반도체산업이경기지역경제에서차지하는위상 2 Ⅲ. 반도체산업이경기지역경제에미치는영향 7 Ⅳ. 최근반도체산업의여건변화 15 Ⅴ. 정책적시사점 26 < 참고 1> 반도체산업개관 30 < 참고 2> 반도체산업현황 31

VOD시청률 조사 판매 설명회를 실시하였다. TNMS에서 제공한 VOD 시청률 자료 3) 를 통해 국내 방송에서는 시청행태가 어떻게 변화하고 있는지 간단히 살펴보고자 한다. 플랫폼별 인기 프로그램 2015년 6월 1일부터 6월 30일까지 방영된 TV 프로그램 중 일별

- 2 -

목 차 추진개요 2014 년도수집계획 방송 영화기록물선별위원회운영 방송기록물수집 영화기록물수집 방송 영화기록물수집 관리체계화 업무추진일정

01정책백서목차(1~18)

2014 년도사업계획적정성재검토보고서 차세대바이오그린 21 사업

경영노트편집2월-3

방송통신위원회지정 국내제작편성규제제도 개선방안연구

표지안 0731

- 2 -

3¿ù.PDF

Transcription:

01 방송영상산업지원사업 제1절 제작지원강화제2절 인프라지원제3절 해외유통강화제4절 전문인력양성제5절 금융지원

Broadcasting Industry White Paper 방송영상산업지원사업 01 제 1 절 제작지원강화 1. 방송영상콘텐츠제작지원 1) 방송영상콘텐츠제작지원사업개요 2002년부터 2008년까지 7년간진행한 우수파일럿프로그램지원사업 은다양하고창의적인방송영상콘텐츠제작지원을통해관련산업의경쟁력을강화하고수용자복지를확대하기위한사업이다. 이사업에서는독창적이고실험적인다큐멘터리, 교양, 교육콘텐츠를발굴하기위해 80억원규모로지원했다. 2009년부터는사업명이 방송영상콘텐츠제작지원 으로변경됐으며국내외에서경쟁력있는 TV연속물, 단막극, 다큐멘터리등장르중심의지원사업으로확대돼 7년간 282 억원규모의지원이이루어졌다. 2002~2015 년현재까지 13년간지원한작품은총 368편이며장르별로는다큐멘터리 270 편, 단막극 80편, TV연속물 18 편이다. 방송영상콘텐츠제작지원사업은콘텐츠기획안공모를통해지원대상을선정하며, 선정된방송영상콘텐츠에대해서는제작비를지원한다. 지원작품의선정은분야별전문가로구성된평가위원회에서담당하며객관적이고공정한평가를통해우수한고품질의방송영상콘텐츠를선정한다. 단순한제작비지원에서한단계더나아가지속적인관리를통해제작지원작이초기기획대로제작되도록완성작의품질을제고하기위해노력하고있다. 또한사후관리차원에서, 완성된작품에대한국내외마케팅지원을통해지원작품이실질적인수익을창출할수있도록 BCWW(Broadcast Worldwide: 국제방송영상견 536

본시 ) 를비롯한국내견본시및해외방송마켓참가를지원하고있으며, 완성작상영회와공개피칭행사개최등제작지원에따른방송영상콘텐츠유통의선순환을위해다양한측면에서지원하고있다. 2) 2015 년제작지원사업현황 2015 년도 방송영상콘텐츠제작지원사업 은해외시장진출을위한 TV 연속물지원, 방송산업의근간인연출 작가 신인배우등신규전문인력공급, 창의적인소재와기법을시험할수있는단막극, 중소독립제작사의제작역량강화, 우리사회의다양한시선을담는다큐멘터리장르지원등을통해국민의문화복지향상과방송영상산업진흥을위한역할을수행했다. 2015 년에지원된 TV연속물 < 육룡이나르샤 >, < 용팔이 > 는 20% 안팎의높은시청률을나타냈으며, 중국, 일본, 대만등아시아각국에판매돼방송한류의지속적인확산에기여했다. 위두작품과함께선정된 < 사임당빛의일기 > 또한국내외의높은관심속에사전제작작품으로긍정적인선례를남기는등언론의집중조명을받았으며 2017 년 1월국내방영을앞두고있다. 또한, 중소제작사에대한지원기회균등및자생력향상을위해 2회이상지원받은제작사 ( 작품당지원금 2억원이상해당 ) 는지원대상에서제외했다. 2014 년에이어 2015 년에도지원작의적극적인상용화지원을위해협약종료후 2년간판매실적이없는작품에대해서는비독점판권확보를협약사항에명시했으며, 유통배급전문회사와의협력을통해지원작의상용화율을제고하고자했다. 또한지원금의 50% 를제작인력 ( 연출자 작가 주연배우등을제외한제작진과보조출연자 ) 의인건비로우선집행하도록해방송제작종사자의체불임금문제에적극적으로대처하고지원사업에서임금체불이발행하지않도록하기위한구체적인해결방안을마련하고자했다. 그리고문화체육관광부가제정한방송분야표준계약서활용을의무화함으로써제작사및제작스태프등의권리보호강화를위한제도적장치를뒷받침하였다. 국내방송영상산업이슈국내방송영상산업현황세계방송영상산업현황방송영상플랫폼이용행태법제도와정책 01 02 03 04 05 06 방송영상프로그램 07 방송영상산업지원 537

Broadcasting Industry White Paper 표 7-1-1 2014 년방송영상콘텐츠제작지원작현황 부문작품명제작사명편성 연속물 ( 시리즈 ) 단막극 웹드라마 다큐멘터리 육룡이나르샤뿌리깊은나무들주식회사 SBS 방영 ( 15.10.) 용팔이에이치비엔터테인먼트 SBS 방영 ( 15.8.) 사임당허스토리 ( 사임당빛의일기 ) ( 주 ) 크리에이티브리더스그룹에이트 SBS 방영예정 ( 17.1.) 최악의여자 ( 가제 ) 인디스토리전주국제영화제선개봉 ( 16.5.) 장의사들 ( 주 ) 풀잎라인 - 몽당분교올림픽 ( 주 ) 휴먼앤네이쳐 - 스완드라애몽 - 프린스의왕자 ( 주 ) 심엔터테인먼트네이버 TV 캐스트방영 ( 15.6.) 저주받은로맨스부에나비스타 ( 주 ) 점핑걸마스이엔티다음 TV 팟방영 ( 15 4.) 고결한그대 ( 주 ) 가딘미디어네이버 TV 캐스트방영 ( 15.8.) 로스타임라이프씨엠네트웍스네이버 TV 캐스트방영 ( 15.7.) 아무도본적없는고품격짝사랑 ( 주 ) 김종학프로덕션중국 SOHU 방영 ( 15.11.) 출출한여자두번째맛 ( 주 ) 기린제작사네이버 TV 캐스트방영 ( 16.1.) 연애탐정셜록 K ( 주 ) 작가공작소네이버 TV 캐스트방영 ( 15.11.) 하이스쿨런웨이 ( 투비컨티뉴드 ) 질풍기획 ( 주 ) 판타지오 주식회사윌픽쳐스 네이버 TV 캐스트 / 엠비씨플러스미디어방영 ( 16.8.) 네이버 TV 캐스트 / 엠비씨플러스미디어방영 ( 16.1.) 후회는없어민치앤필름 - 용기있는삶 ( 주 ) 아시아홈엔터테인먼트 - 통일, 26 년의두얼굴주식회사인디컴미디어 - 아나톨리아의태양, 히타이트아주뉴스코퍼레이션 - 기적의인연 ( 주 ) 블루라이노픽처스 SBS 방영 ( 16.7.) 비상식량프로젝트 ( 주 ) 콘텐츠나무 바나나꽃이피었습니다바른미디어 2015 암스테르담영화제수상 고려인, 유라시아를잇는희망 레인맨 靑春 - 사라진 100 년, 그들의목소리 케이피커뮤니케이션 미디어나무 KBS1TV, 대전 KBS 방영 ( 16.2./ 16.3.) 네덜란드암스테르담국제다큐영화제 / 캐나다 HOTDOCS 국제다큐멘터리영화제 Dealmaker 공식초청 ( 15.4.) ( 주 ) 큰물고기미디어 EBS 방영 ( 16.8) 천국의아이들주식회사프로덕션미디어길 EBS 방영 ( 15.12.) 김훈의서울택리지뎐 - 사라진도성, 새로운순성 ( 주 ) 몬스터리퍼블릭 - 우리집꼰대와망구 ( 주 ) 에픽캔 EBS 방영 ( 16.3.) 후쿠시마 5 년의생존기록 3 디렉터채널 ( 주 ) - 굿바이! 핑크 & 블루미디어초이스 SBS 방영 ( 16.1.) 야생리얼리티시선 ( 주 ) 야담 - 지상의별디엠지와일드 MBC 방영 ( 16.6.) 538

2. 방송영상콘텐츠포맷제작지원 방송영상콘텐츠포맷제작지원사업 은신규포맷파일럿제작및포맷바이블제작 지원을통해포맷제작을활성화하고해외진출기반을마련하고자하는사업이다. 지원 대상은방송영상독립제작사및방송프로그램권리를보유한제작사다. 표 7-1-2 2014 년방송콘텐츠포맷제작지원작품 구분제작사작품명편성및방영현황 포맷바이블제작 신규포맷파일럿제작 문화방송무한도전중국 CCTV 에포맷판매 드라마하우스앤드제이콘텐트허브주식회사 비정상회담 중국장수위성 TV 판매 (4.9.), 15 년터키 atv 판매 (3.21.) 씨제이이앤엠주식회사한식대첩 - 한국교육방송공사생방송톡! 톡! 보니하니 - 케이시크스마트톡쇼나를따르라 - KBS 미디어 ( 주 ) 힐러중남미방영권판매 주식회사조선방송애정통일남남북녀 - 티캐스트팔로우미 - 주식회사에스엠브이지구반대편에서온낯선여행가 - 하이씨씨 델미디어 코엔미디어 아이엠티브이 작가공작소 에이나인미디어 메이콘텐츠 바른미디어 강컨텐츠 특별한여행, 트러블메이커 개와원숭이의시간 가장위대한유산 꽃중년리얼도전버라이어티상상말고도전 설득게임 : 마음을바꿔라 박스 뜻밖의하루 심야마라톤, 달려라천사들 타인의취향 < 엄마는고슴도치 > KBS N drama 방영 ( 16.1.28.), 정규편성 < 극과극의만남 - 상대성이론 > MBC 방영 ( 16.1.3.) < 위대한유산 > MBC 방영 ( 15.9.28.), 정규편성 ( 15.11.26.) < 상상말고도전 > 16.2.10. JTBC 방영 < 설득의신 > MBC Every1 방영 ( 16.5.10.) < 박스 > 15.9.5. JTBC 방영 < 직장의신 > 16.3.5. 방영 < 심야마라톤 : 달려라천사들 > OBS 방영 ( 16.4.30.) < 일주일만연애해볼래요 > 네이버방영 ( 16.3.14.) 포맷파일럿제작지원사업을통해 2015 년 9 편의파일럿프로그램이개발됐으며, 9 편 모두방송사및온라인플랫폼에방영되고 2 편이정규편성되는등의성과를거두었다. 2015 년발굴된 9 편의파일럿프로그램은아이디어단계에서부터제작사와방송사의 국내방송영상산업이슈국내방송영상산업현황세계방송영상산업현황방송영상플랫폼이용행태법제도와정책 01 02 03 04 05 06 방송영상프로그램 07 방송영상산업지원 539

Broadcasting Industry White Paper 긴밀한협업으로제작됐으며, 일부포맷은해외유수의포맷전문가를국내에초청해진행한 글로벌포맷개발워크숍 의강연및컨설팅을통해포맷의완성도를높여상용화에성공했다. 포맷바이블 (Format Bible) 제작지원사업 은이미제작된한국의우수프로그램을포맷화해해외시장에판매하기위한사업으로 2014 년에는 KBS < 힐러 >, MBC < 무한도전 >, JTBC < 비정상회담 > 등 9개의프로그램을지원했다. 한편, 2015 년 4월에개최된세계최대방송콘텐츠마켓 MIPTV의자매행사인밉포맷 (MIPFormats) 에서 K-Formats: What s New In Korea? 라는제목으로한국포맷쇼케이스를개최했다. 영국의미디어리서치전문기업 K7 Media 의케리루이스브라운 (Keri Lewis Brown) 대표가한국의우수포맷 9개를소개했고, 엔데몰 (Endemol), 소니픽처스 (Sony Pictures), 아르모자포맷 (Armoza Formats) 등유수의포맷바이어들을포함해 200여명의바이어가참관했다. 특히, 전체참관객중중국바이어가약 35% 로중국의한국포맷에대한높은관심이입증됐고, 참관객의약 50% 가비아시아권바이어로높아진한국포맷의인지도가확인됐다. 6월에는한국포맷의중국내인기에힘입어상해TV페스티벌 (STVF) 에서처음으로 K-Formats in Shanghai 라는제목으로한국포맷쇼케이스를개최했다. 중국의저명한방송전문가렁송 ( 冷凇 ) 교수가나서 20편의최신한국포맷을소개했고, CCTV, 화책미디어, 상해미디어그룹등중국주요방송 제작사관계자 100 여명이참관했다. 마지막으로 12월에개최된아시아최대방송콘텐츠마켓아시아 TV 포럼 (ATF) 에서는한국포맷쇼케이스인 Freshest Content: What s Trending In South Korea? 를개최해, 아시아의주요방송콘텐츠업계인사들을대상으로한국포맷을소개했다. 국내주요방송 제작사 6개사가참여해텔레비전아시아편집장케이다스 (K. Dass) 의진행하에자사포맷을소개하는기회를가졌다. 총 10 편이소개됐으며 MBC < 복면가왕 > 은이후총 6개국에포맷이수출되는성과를이루었다. 그림 7-1-1 포맷쇼케이스 < 밉포맷쇼케이스 > <STVF 쇼케이스 > <ATF 쇼케이스 > 540

국내포맷분야의기반이취약한점을감안해포맷개발, 쇼케이스지원과함께전문인력양성을위해다양한사업을추진했다. 포맷해외연수프로그램인 EMC(Entertainment Master Class) 의경우 4개의모듈 (module) 로구성돼 1주일동안집중연수프로그램으로운영된다. 여기에전세계포맷비즈니스에서활동하거나포맷산업에관심이많은제작자, 마케터등 30여명이이과정에참여하고있다. 한국콘텐츠진흥원은 2009 년부터모두 22명의 EMC 포맷연수를지원했으며 2015 년에는 6명의 PD, 마케터의연수참가를지원했다. 또한지난해에이어글로벌포맷컨설팅전문가그룹더포맷피플 (The Format People) 과협력해앞에서언급한바있는 글로벌포맷워크숍 을 3차 (5, 7, 9월 ) 에걸쳐개최하게됐다. 국내방송사뿐아니라중소제작사의포맷비즈니스역량제고를위해글로벌포맷전문가의해외트렌드교육및맞춤형컨설팅을제공해전문지식을전달하고최신포맷동향을공유했다. 3. 방송영상콘텐츠창작기반구축 한국콘텐츠진흥원은신진작가에게새로운창작의근간으로활용될수있으며, 사료 ( 史料 ) 로서높은가치를지닌방송대본을 2009년부터한국방송작가협회로부터이관받아 DB화해 2011 년 11월 11일부터 대국민방송대본 DB 서비스 (http://db.kocca.kr) 를제공하고있다. 방송대본 DB 서비스는콘텐츠와관련된다양하고포괄적인정보를제공하는한국콘텐츠진흥원의홈페이지와연계해운영함으로써효율성을높이고있다. 또한그동안수집한 6만 3,182 권의방송대본을구축해방영정보등에대한메타데이터를수집, 제공하고있으며방송프로그램전체목록작성사업을통해방송영상물연대표와방송대본 DB를연계한통합적인방송대본검색및열람서비스를제공하고있다. DB 구축이완료된방송대본원본의경우한국콘텐츠진흥원과한국방송작가협회, 국가기록원이 TV 라디오방송대본기증 활용협약 을체결해, 방송사료로서가치가있는방송대본을국가기록원에기증해보관하는등대국민문화서비스를지속적으로제공하고있다. 방송대본 DB 구축사업은방송작가협회소속방송작가들의대본을기증받아서추진하는사업으로, 그성격상전방송의대본을확보해 DB화해서비스하는데에는한계가있다. 최근의디지털방송대본의경우방송작가들이출판등의이유로기증을기피하여확보가어려워지고있다. 그럼에도불구하고방송대본 DB 서비스운영활성화를위해대본추가 DB 구축등지속적인 DB 구축을위한근본적대안마련이필요해보인다. 국내방송영상산업이슈국내방송영상산업현황세계방송영상산업현황방송영상플랫폼이용행태법제도와정책 01 02 03 04 05 06 방송영상프로그램 07 방송영상산업지원 541

Broadcasting Industry White Paper 대본종류 표 7-1-3 방송대본구축실적 DB 구축현황 ( 권 ) 2007 년 2009 년 73) 2010 년 2011 년 2012 년 2013 년 2014~15 년 대본수집량 ( 권 ) 인쇄대본 5,469 928 6,991 6,568 6,500 5,344 563 32,363 육필원고 3,055 1,562 614 150 - - - 5,381 파일대본 4,830 988 366 867 3,726 4,656 10,005 25,438 합계 13,354 3,478 7,971 7,585 10,226 10,000 10,568 63,182 한편, 방송창작자의기반강화를위해 성공한글로벌콘텐츠발굴노하우 라는주제로방송작가국제포럼을 9월 10 일서울코엑스에서개최했다. 국제적으로방송포맷분야의비중이커짐에따라포맷전문가미쉘로드리그 (Michel Rodrigue) 와마크로버 (Marc Lorber) 를초청해구성에따라성공하는콘텐츠에대한강연을들었다. 또한일본의방송콘텐츠시장의흐름을파악하고리메이크드라마를이해하기위해일본의 < 심야식당 > 의마나베카츠히코 (Katsuhiko Manabe) 작가를초청해강연을듣고, 방송작가들의의견을수렴해성공하는창작모티브를제공했다. 또한문화자원활용을통한소재발굴을위해국내기성작가, 신인작가, 예비작가를대상으로하는프로젝트인국내 국외워크숍을개최함으로써방송콘텐츠소재발굴기회를제공하고노하우를공유했다. 4. 방송영상산업발전유공자포상 방송영상산업발전유공자포상 은 2015 년 12월 8일개최한방송영상분야의유일한정부포상행사다. 2015 년에는방송영상산업발전유공자포상의신뢰도를제고하고위상을공고히하기위해기존의신청공모와병행해시청률조사자료를기초로모든방영프로그램의전수조사를실시한후수상작을선정했다. 제작자와 PD, 작가등으로분배한기존선정방식에서탈피해드라마와비드라마로만구분하고, 각분야별전문가로위원회를구성해공정하고엄격한심사를거쳐작품의완성도와새로운시도여부, 사회적영향력, 시청률, 방송콘텐츠산업의기여도를종합적으로평가해 2015 년도수상작을결정했다. 대통령표창에는드라마부문 < 미생 >(tvn) 의김원석 PD, 비드라마부문은 < 슈퍼차이나 >(KBS) 의황응구 PD가수상했으며, 국무총리표창에는 < 가족끼리왜이래 >(KBS) 의강은경작가, < 악기는무엇으로사는가 >(EBS) 의백경석 PD, < 마이리틀텔레비전 >(MBC) 의박진경 PD가수상했다. 73) 2008 년에는이관관계로실적이없음. 542

표 7-1-4 2014 년방송영상산업발전유공자포상수상자 상훈 작품명 수상자 비고 대통령표창 미생 (tvn) 김원석드라마슈퍼차이나 (KBS) 황응구다큐멘터리 가족끼리왜이래 (KBS) 강은경 드라마 국무총리표창 악기는무엇으로사는가 (EBS) 백경석 다큐멘터리 마이리틀텔레비젼 (MBC) 박진경 교양 예능 괜찮아사랑이야 (SBS) 노희경 드라마 문화체육관광부장관표창 연애세포 ( 인터넷 ) 김용완웹드라마삼시세끼어촌편 (tvn) 신효정교양 예능 부엌데기전상서 (MBC퀸) 하승우 다큐멘터리 한국콘텐츠진흥원장상 미생 (tvn) 최상묵 드라마 국내방송영상산업이슈국내방송영상산업현황세계방송영상산업현황방송영상플랫폼이용행태법제도와정책 01 02 03 04 05 06 방송영상프로그램 07 방송영상산업지원 543

Broadcasting Industry White Paper 제 2 절 인프라지원 1. 제작센터운영 1) 방송회관및 DMS 제작센터운영 한국콘텐츠진흥원은 2002 년부터 ( 구한국방송영상산업진흥원 ) 목동방송회관및상암동디지털매직스페이스 (DMS) 제작센터를운영함으로써국내방송영상콘텐츠제작사가저렴한비용에최상의제작시설을이용, 양질의방송영상콘텐츠를제작하는데기여해왔다. 초기에는제작시설을위탁형식으로운영했으나, 보다다양한제작사가활용할수있도록접근성을높이기위해서 2010 년부터일부시설을직접운영했으며 2011 년에는전시설을직접운영하는체제로전환했다. 한국콘텐츠진흥원의제작시설은기본적으로연중무휴운영한다. 2015 년방송회관및 DMS 제작센터의가동률 74) 은약 43% 이다. 제작시설이용은방송사의제작정책이나종합편성채널등신규채널의개국등에영향을받는다. 2014 년에시작된방송영상콘텐츠의대형화로인해소형프로그램제작률이떨어지는반면, 교양및토크오락프로그램의대형화추세로방송회관소형스튜디오프로그램제작률이낮아지는것을볼수있다. 또한지상파및케이블의제작비단가하락으로인하여자체시설이용률이높아지고, 종합편성채널들이자체대형스튜디오구축으로인하여전체적가동률이낮아지고있다. 후반제작지원시설도개인 NLE시스템의활성화로인하여외부시설이용률이낮아지는것을알수있다. 표 7-1-5 2015 년도콘텐츠제작지원센터 ( 방송회관, DMS) 운영현황 방송회관 DMS 구 분 가동률 제작지원편수 TV 스튜디오 1(516m 2 ) 27% 129 TV 스튜디오 2(142m 2 ) 30% 106 TV 스튜디오 1(598m 2 ) 53% 232 TV 스튜디오 2(198m 2 ) 71% 227 TV 스튜디오 3(476m 2 ) 32% 111 후반제작지원시설 46% 1,193 평균 : 43% 합계 : 1,998 74) 월 20 일 ( 평일 ) 을기준으로측정 544

2) 일산한류월드, 빛마루방송제작지원센터 운영 한국콘텐츠진흥원은 2010 년부터문화체육관광부와방송통신위원회가공동으로추진 하고있는 빛마루방송제작지원센터 를 2013 년 12 월 6 일개관했다. 미래방송시장환경 에대비하고방송영상콘텐츠산업관련집적시설을조성함으로써콘텐츠산업의육성과 활성화를지원한다는목적으로일산한류월드에구축한빛마루방송제작지원센터는 1 만 702 m2 (3,237 평 ) 면적에지상 20층, 지하 4층규모로지어졌다. 연면적은 5만 6,594 m2 (1만 7,120 평 ) 이다. 빛마루방송제작지원센터는문화관광체육부산하한국콘텐츠진흥원과미래창조과학부산하한국방송통신전파진흥원이공동으로운영한다. 본센터가위치한한류월드는경기도가주관하는단지로한류를테마로하여고양시대화동일대 99만 4,756 m2를 1~3 구역으로나눠복합관광단지로개발하고있다. 빛마루방송제작지원센터의주요시설은다음과같다. 표 7-1-6 빛마루주요시설 시 설 수량 세부기능 기획아이디어의실제구현, 신개념콘텐츠창작, 포맷개발, 인큐베이팅 5실 ( 개발 ) 공동제작프로젝트등을위한실습시설지원 스튜디오 6실 1,763m² 1실, 1,035m² 1실, 496m² 4실 * 부조정실포함 제작 편집실 17실 HD 종합편집실 7개 / 개인편집실 10개 녹음더빙실 4실 5.1CH 돌비녹음및음향더빙기능 송출 송출시설 15실 15개 PP 채널의콘텐츠를플랫폼사업자에디지털전송 포맷변환실 1실 국내 국외 OSMU를위한다기능포맷변환지원 유통 ( 활용 ) 정합테스트베드 아카이빙, 온라인유통 1 실 각 1 실 데이터방송등양방향콘텐츠의뉴미디어플랫폼구현및테스트지원콘텐츠의보존, 활용을위한데이터베이스및온라인유통을위한시스템지원 광역제작지원 HD 중계차 1대 전국권 HD 제작, 송출지원 비즈니스 교육, 사무실 15실 콘텐츠창작 / 기획, 제작신기술, 유통 / 마케팅분야등교육, 오피스시설지원 기타 상가, 체험관 - 입주및방문업체를위한편의시설, 일반인을위한체험시설 빛마루방송제작지원센터 는 2009년에예비타당성조사를실시하고, 2010 년 4월에공동사업추진단이구성돼, 2011 년에본공사에착수했고, 2013 년 12월 6일개관했다. 1~8 층은방송콘텐츠제작시설, 9~20 층은업무시설로활용된다. 특히빛마루방송제 국내방송영상산업이슈국내방송영상산업현황세계방송영상산업현황방송영상플랫폼이용행태법제도와정책 01 02 03 04 05 06 방송영상프로그램 07 방송영상산업지원 545

Broadcasting Industry White Paper 작지원센터는드라마, 연예, 오락, 교양프로그램등을동시에제작할수있는대형스튜디오를비롯해 6개의중 소형스튜디오를갖추고있다. 각스튜디오에는카메라, 비디오서버, 오디오믹서, VCR, 조명시스템등방송콘텐츠제작에필요한최신장비가완비돼있다. 후반제작업체들을위해서는 17 개의편집실과 4개의녹음실, CG실, 포맷변환실이구축됐다. 완성된콘텐츠는송출실, 아카이브실등을통해송출과유통이가능하다. 부대시설로는세트제작실, 기획회의실, 대기실, 분장실, 탈의실, 연습실등이마련됐다. 빛마루방송제작지원센터를통해 2014 년도 604회, 2015 년도 753 회에걸쳐방송프로그램이제작됐다. 특히, <K- 팝스타 >(SBS), < 슈퍼스타 K>(M-net), < 냉장고를부탁해 >(JTBC), < 아궁이 >(MBN), < 아는형님 >(JTBC) 등다양하고우수한방송콘텐츠가제작됐으며, 국외방송프로그램으로 < 수퍼아이돌시즌1, 2>( 안후이위성 TV), < 냉장고를부탁해 >( 중국판 / 텐센트 ) 등이제작됐다. 그림 7-1-2 빛마루방송제작지원센터 빛마루방송제작지원센터 대형스튜디오 (A) 소형스튜디오 (D) 송출실 546

2. 제작센터구축추진 1) 대전시엑스포과학공원내 HD 드라마타운 건립 한국콘텐츠진흥원에서는드라마전문의장르특성화공동제작지원시설인 HD 드라마타운조성사업 을추진중이다. 국내드라마의경쟁력있는콘텐츠제작을위한대형스튜디오위주의제작단지를조성하는본사업은한류의핵심장르인드라마의해외경쟁력강화를목적으로한다. 대전광역시유성구의엑스포과학공원안에구축하려는제작단지의전체규모는부지면적 6만 6,115 m2, 연면적 3만 2,040 m2이다. 주요시설로는세트장중심의대형스튜디오와특수효과스튜디오, 특수시설스튜디오, 미술센터, 야외촬영장등이조성될예정이다. 2010 년에예비타당성조사를거쳐 2013 년 9월 HD 드라마타운부지를확정하고, 2015 년지하층골조공사, 2016 년지상층골조공사와마감공사등을실시하고있으며, 2017 년 6월준공을목표로건립사업을추진중이다. 그리고, 건립후드라마타운의성공적인운영을위해 2016 년 4월부터드라마타운의사업화 ( 운영 ) 기본계획수립에대한연구용역을진행중이며, 연구결과에따라시설운영, 홍보등의운영준비에철저를기할예정이다. 그림 7-1-3 HD 드라마타운조감도 국내방송영상산업이슈국내방송영상산업현황세계방송영상산업현황방송영상플랫폼이용행태법제도와정책 01 02 03 04 05 06 방송영상프로그램 07 방송영상산업지원 547

Broadcasting Industry White Paper 제 3 절 해외유통강화 1. 국제방송영상견본시참가및개최 1) 국제방송영상견본시참가지원 우수한방송프로그램의해외진출기회제공및한국콘텐츠수출을촉진하기위해서는국가차원의지원이필요하다. 이에따라한국콘텐츠진흥원은국제방송영상견본시에참가하여방송콘텐츠수출을촉진하고, 국가이미지를고양하기위해한국공동관을운영하고있다. 국제방송영상견본시참가지원은글로벌네트워킹기회를마련하고국내콘텐츠기업의경쟁력을높이기위한목적에서추진하는사업이다. 구체적인사업내용은해외견본시참가를통한한국공동관운영및프로그램등록지원, 네트워킹행사, 홍보물제작등한국콘텐츠홍보마케팅, 한국콘텐츠수출협의회운영등을포함한다. < 표 7-1-7> 에서보는바와같이 2015 년에는전체 129 개기업이총 8개해외견본시의참가를지원했고, 이를통해 8,450 만달러의수출실적을올렸다. 구체적인실적을살펴보면, 동유럽신흥시장개척지원을위해 NATPE Europe( 체코, 6. 23.~25.) 참가지원을통해체코주요방송사구매담당자와의비즈매칭및판로개척을지원했다. 그외에 NATPE Miami( 미국, 1. 19.~21.), FILMART( 홍콩, 3. 23.~26.), MIPTV( 프랑스, 4. 13.~16.), STVF( 중국, 6. 9.~11.), MIPCOM( 프랑스, 10. 5.~8.), TIFFCOM( 일본, 10. 20.~22.), ATF( 싱가포르, 12. 2.~4.) 등전체 8개마켓에총 129 개기업이한국공동관을통해수출상담지원을받을수있도록했다. 또한수출협의회를개최하여기업의의견을수렴하고참가지원개선방안및발전방안에대한협의가이루어졌으며, 한국콘텐츠홍보마케팅의활성화를위해 STVF, TIFFCOM에서한국콘텐츠홍보네트워킹행사를개최했다. 이행사에서는각마켓별바이어를대상으로프로그램가이드북, 기념품제작및배포가이루어졌고, 국내외매체에보도자료를배포하고주요잡지와디렉토리북광고가집행됐다. 또한한국콘텐츠진흥원은마케팅능력이취약한영세배급사의콘텐츠홍보지원을위한온라인카탈로그사이트 (www.createdbykorea.kr) 를개설해접근성높고안정적인홍보플랫폼을제공했다. 이와같은국제방송영상견본시참가지원은궁극적으로글로벌마케팅지원강화를통한한국콘텐츠의수출액증대와제작사및배급사의해외네트워크확대를통한마케팅역량강화라는사업성과로나타났다. 548

표 7-1-7 2014 년한국공동관운영실적 No. 견본시명 개최장소 개최일 지원업체 수출성과 1 FILMART 홍콩 3.23.~26. 21개사 $7,644천 2 MIPTV 프랑스칸 4.13.~16. 21개사 $9,571천 3 STVF 중국상해 6.9.~11. 22개사 $18,215천 4 NATPE Europe 체코프라하 6.23.~25. 5개사 $305천 5 MIPCOM 프랑스칸 10.5.~8. 17개사 $14,907천 6 TIFFCOM 일본동경 10.20.~22. 18개사 $14,872천 7 ATF 싱가포르 12.2.~4. 20개사 $17,295천 8 NATPEMiami 미국마이애미 16.1.19.~21. 5개사 $1,692천 총계 129개사 $84,501천 2) 국제방송영상견본시 (BCWW) 개최 아시아를대표하는방송영상콘텐츠마켓을통해국내방송영상콘텐츠의해외진출과국내외관련네트워크구축을지원하는국제방송영상견본시 (BCWW) 를 2001 년부터개최하고있다. 국제방송영상견본시는방송영상콘텐츠의유통과국내외바이어간의비즈매칭기회를확대하는데목적이있다. 구체적인사업내용은국내외주요방송사구매담당자와핵심바이어를초청해온 오프라인홍보와마케팅을통한국내외전시사, 바이어유치, 글로벌메이저제작사 배급사 유통사 방송사및채널사업자가참가하는아시아최대규모의국제방송콘텐츠유통전문 B2B 견본시운영등을포함한다. 또한방송영상콘텐츠와관련한다양한부대행사와글로벌미디어컨퍼런스를개최함으로써콘텐츠기획단계에서부터작가, 제작자, 기획자등이미디어기반의최신정보를공유하고제작된콘텐츠의글로벌진출을돕는방송영상콘텐츠마케팅장으로서그위상을확립하고있다. 2015 년 9월 9일부터 11일에걸쳐서울코엑스에서열린제15 회국제방송영상견본시에는전세계 50개국, 191 개전시사와연인원기준총 6,600 명이참가했으며, 거래실적은약 3,757 만달러를기록했다. 특히일본, 홍콩, 대만등아시아지역의수출실적이상승했고비즈니스라운지, 이벤트스테이지등실질적인비즈매칭과거래활성화촉진을위한 B2B 환경을지원했다. 또한한류스타를직접만나볼수있는일일콘텐츠마케터, 드라마 OST 콘서트, 뉴미디어체험관등비즈니스위주의단조로움을탈피한다양한부대행사가함께개최됐다. 글로벌미디어컨퍼런스의경우세계최대동영상플랫폼기업인넷플릭스의글로벌사업총괄책임자인그레고리피터스가기조연사로참여하는등국내외방송영상산업의유력인사들을초청하고글로벌업계최신트렌드를반영한전문적주제의세션운영으로언론의주목과함께마켓참가자들의컨퍼런스참여도를높였다. 국내방송영상산업이슈국내방송영상산업현황세계방송영상산업현황방송영상플랫폼이용행태법제도와정책 01 02 03 04 05 06 방송영상프로그램 07 방송영상산업지원 549

Broadcasting Industry White Paper 표 7-1-8 BCWW의성과 연도 참가국 참관객 전시사 등록참가자 거래실적 2014년 50개국 5,805명 182개사 2,013명 4,556만달러 2015년 50개국 6,600명 191개사 2,202명 3,757만달러 2. 수출용방송콘텐츠재제작지원 수출용방송콘텐츠재제작지원사업에서는수출증대, 신시장개척, 장르의다양화를목표로 2015 년에도국내우수방송영상물을해외현지규격에맞도록재제작작업을지원함으로써해외마케팅과수출을촉진했다. 이사업의지원내용은번역, 자막, 더빙, 음악 / 효과 (M/E) 분리, 종합편집등이다. 2015 년에는지원규모와내용을수출계약여부, 증빙여부, 마케팅활용, 장르별지원범위등으로세분화해지원금이효과적으로활용될수있도록했다. 또한평가기준과평가내용에대한구체적인정보를제공해평가의명확성과객관성을확보하도록했다. 뿐만아니라재제작작업업체등록관리, 철저한완성평가등을통해지원작품의재제작완성도를제고했다. 2015 년재제작사업은 7차에걸쳐진행됐는데, 1차 8개기업, 8개작품 (7,742 만원 ), 2 차 5개기업, 5개작품 (6,434 만 4천원 ), 3차 5개기업, 5개작품 (1 억 1,832 만 3천원 ), 4차 10 개기업, 12개작품 (2억 401 만 5천원 ), 5차 3개기업, 3개작품 (5,556 만 6천원 ), 6차 5 개기업, 5개작품 (3,715 만원 ), 7차 10 개기업, 10 개작품 (2억 3,145 만 6천원 ) 등전체 34 개기업 ( 중복제외 ) 48편의작품이선정됐다. 장르별로는드라마 13개작품, 다큐멘터리 22개작품, 음악 오락 교양 13개작품등다양한분야의지원으로총 958만 2,685 달러 (2015. 12. 31. 집계기준 ) 의수출실적을거두었다. 또한 2015 년에는우리나라한류콘텐츠를활용한일반기업의해외동반진출지원을위해광고연계해외진출재제작지원사업을시범적으로추진했다. 드라마 < 뻐꾸기둥지 >(KBS 방영 ) 를재제작지원하여우간다의 NTV에하이트진로의광고와함께방영, 콘텐츠와연계한타사업동반진출과콘텐츠 +α의영역확대의가능성을확인했다. 표 7-1-9 2014 년장르별재제작지원현황 장르 작품수 업체수 지원금액 ( 천원 ) 드라마 14개 11업체 505,384 다큐멘터리 22개 15업체 203,718 교양 오락등 13개 8업체 201,267 총계 49개 34업체 910,369 550

3. 방송콘텐츠해외배급지원 방송한류잠재시장에한국방송콘텐츠를배급함으로써한류시장을확대하고국가 이미지를제고하기위해추진된 방송콘텐츠해외배급지원 은대상지역배급드라마의 판권구매및현지어재제작을거쳐드라마소개자료배포등마케팅활동, 현지방송사 와의방영계약체결, 방영용비디오파일전달등을주요내용으로한다. 연도 2015 2014 2013 표 7-1-10 방송콘텐츠해외교류지원주요실적 (2013~2015 년 ) 주요실적 아프리카 ( 영어권, 불어권 ) 및 CIS 지역국가 10 개국배급완료 - < 드림하이 > 등 5 개콘텐츠, 23 건협약완료 아프리카 ( 영어권, 불어권 ) 및 CIS 지역국가 12 개국배급완료 - < 일지매 > 등 5 개콘텐츠, 23 건협약완료 아프리카 ( 영어권 ) 및오세아니아지역 12 개국배급완료 - < 내이름은김삼순 > 등 5 개콘텐츠, 25 건협약완료 2013 년부터 2015 년까지대표적인성과는아프리카 ( 영어권및불어권 ) 지역에서 K- 드 라마에대한친숙도를향상시키고, 독립국가연합 (CIS) 지역으로배급대상지역을확대한 점이다. 아직은아프리카, CIS 지역은한국방송콘텐츠에대한구매력이낮은잠재시장이 지만, 향후상업적인유료시장으로변환가능성을높이는성과를올렸다. 4. 국제방송문화교류지원 ( 국제공동제작 ) 국제방송문화교류지원 은방송한류를확산시키기위해잠재시장국가방송사와의 방송콘텐츠공동제작및교차방영을통해반 ( 反 ) 한류 혐 ( 嫌 ) 한류를예방해국가이미지 를제고하기위한사업이다. 국제방송문화교류지원사업을통해 2015 년에는 2 개국에서 3 개다큐멘터리를각 2 부작씩제작했으며, 교류가적었던중남미와지속적인교류가필요 한중국에방송네트워크를구축하고문화교류에서도높은성과를거두었다. 중남미의중요한콘텐츠시장인아르헨티나로의진출을확대하기위해한국의아리랑 TV 와아르헨티나최대민영방송사인 Telefe 와의공동제작을추진했다. 제작다큐멘터리 는한국문화의전도사로서한영화배우가지구정반대의나라아르헨티나를방문하여춤 과미술, 영화등다양한영역에서현지인들과교류하며문화적공감대를형성하고, 한국 의문화, 예술, 전통등을소개하는내용으로이루어졌다. 중국대상지원은한국의조선방송과중국의장쑤 TV 가공동으로, 한국의선도가와 국내방송영상산업이슈국내방송영상산업현황세계방송영상산업현황방송영상플랫폼이용행태법제도와정책 01 02 03 04 05 06 방송영상프로그램 07 방송영상산업지원 551

Broadcasting Industry White Paper 중국의도가의영향관계와두사상의관계를추적하고현재적의미를재해석하는다큐멘터리를제작했다. 두번째중국대상지원은한국의시네온티브이주식회사가중국의광동 TV와공동제작으로, 한국과중국의전통음식과음식에담긴역사적인이야기를주제로양국의문화를이해하는내용으로제작했다. 표 7-1-11 국제방송문화교류지원과제현황 (2013~2015 년 ) 연도과제명업체명주요실적 2015 2014 2013 아르헨티나다큐멘터리공동제작 중국다큐멘터리공동제작 (1) 중국다큐멘터리공동제작 (2) 브라질다큐멘터리공동제작 사우디아라비아다큐멘터리공동제작 중국다큐멘터리공동제작 멕시코방송영상물공동제작 아리랑 TV 조선방송 시네온티브이주식회사 아리랑 TV KBS MBC 아리랑 TV 다큐멘터리 <Encuentro>: 만남 - Close encounter with Korea - Close encounter with Argentina( 문화를넘어꽃피운예술의열정 ) 다큐멘터리 < 무릉도원을탐한천년의역사 > 무릉도원을찾아서무릉도원은있다다큐멘터리 < 왕의만찬, 궁을넘다 > 구중궁궐에서일상으로 : 소통의만찬황제의만찬, 도시를만나다 - K-드라마, 텔레노벨라를만나다 - 양국문화에가교를놓다다큐멘터리 < 모래위의기적 > 2부작 - 물의나라, 사우디아라비아 - 대한민국산업의심장, 울산다큐멘터리 <2015 신한류시대 > 2부작 - 찰리우드의도전자들 - K-팝스타탄생의비밀 - < 코리아-멕시코 (KOREA-MEXICO) 뮤직리얼리티쇼 > 2부작 두바이다큐멘터리공동제작 큐큐톡 - 다큐멘터리 <21세기아라비안나이트, 두바이 > 2부작 터키다큐멘터리공동제작 OBS 경인방송 - 다큐멘터리 < 오스만제국의후예들과늑대 > 2부작 552

제 4 절 전문인력양성 1. 사이버방송영상아카데미운영 한국콘텐츠아카데미 (edu.kocca.or.kr) 온라인교육프로그램의일환으로방송영상콘텐츠의기획, 제작, 비즈니스분야에서우수한교육콘텐츠를개발해방송영상분야예비인력과산업종사자들에게열린교육과평생교육을무료로제공하고있다. 2015 년에는 45개교육과정을운영하여총 7,126 명이교육을받았다. 더불어방송영상분야에관심있는누구나, 언제든지활용가능한열린강좌를제공했는데, 제작기술트렌드변화, 업계최고전문가가직접전하는노하우, 역량향상에대한경험등지식동영상서비스 47 편에접속건수가 1만 4,037 건에이르렀다. 한국콘텐츠아카데미는온라인교육프로그램의교육품질제고를위해교육대상별인재양성목표및방법을설정하고콘텐츠산업분야별직업군, 필요역량, 교육과정소개등을담아교육체계도수립했다. 이를바탕으로학습자가체계적으로교육서비스를이용할수있도록직업별 직무별교육가이드를제공하고있다. 이와함께콘텐츠산업에관심있는청소년들에게다양한직업군과창작체험을지원하고자중학교자유학기제참여학교와콘텐츠특성화고등학교를대상으로콘텐츠기초창작법을배울수있는온라인강좌를제공해큰호응을얻고있다. 한국콘텐츠아카데미는빠르게변화하는콘텐츠산업의트렌드와다양한교육수요에부응하며, 콘텐츠분야예비인력이나현업인이라면누구나교육에참여할수있도록열린교육을확대할예정이다. 또한모바일기기사용자및사용시간증가에대응하기위해모바일앱 웹을통한교육지원도강화하고있다. 2. 해외방송인초청교육사업 문화체육관광부는한류선호국가및한류확대가가능한잠재국가의해외방송인을초청해방송교육과한국문화체험기회를제공함으로써한류의지속발전기반을구축하고자사단법인한국PD 교육원과함께 해외방송인초청교육사업 을지난 2011 년부터추진해오고있다. 2015 년해외방송인초청교육사업은한류신흥시장으로도약하고있는중남미지역과한류의영향이지속적으로크게작용하는중국및아시아를대상으로총 4회실시했다. 디지털방송제작노하우교육이필요한개발도상국을대상으로방송전문가를파견해 국내방송영상산업이슈국내방송영상산업현황세계방송영상산업현황방송영상플랫폼이용행태법제도와정책 01 02 03 04 05 06 방송영상프로그램 07 방송영상산업지원 553

Broadcasting Industry White Paper 현지에서친한류프로그램을제작할수있도록하는개도국현지방문교육을 2회실시했다. 또한글로벌콘텐츠제작, 공동제작및해외로케이션협력에도움이될수있도록이미수료한해외방송인을대상으로필모그래피 (Filmography( 인적DB)) 를제작, 현업에배포했으며해외방송인전문커리큘럼개발을위한 교육운영위원회 및 글로벌방송인포럼 ( 가칭 ) GBF 추진위원회를개최했다. 이외에도 3개국, 5개방송사와교육협력 MOU, LOI를체결했다. 표 7-1-12 2015 년해외방송인초청교육실적 회차 교육기간 참 석 자 1차 3.28. ~ 4.14. 아시아방송사연합 (6개국 8개방송사 ) 14명 2차 5.2. ~ 5.19. 중국 ( 성급 ) 방송사 (6개지역 6개방송사 ) 15명 3차 8.30. ~ 9.13. 중남미방송사 (10개국 10개방송사 ) 10명 4차 10.27. ~ 11.13. 중국 ( 성급 ) 방송사 (7개지역 7개방송사 ) 18명 합계 57명 표 7-1-13 2015 년개도국현지방문교육실적 회차 교육기간 참 석 자 1차 5.30. ~ 6.6. 베트남메콩델타지역방송사연합교육 (9개방송사 ) 40명 2차 9.15. ~ 9.24. 미얀마양곤지역방송사연합교육 (5개방송사 ) 40명 합계 80명 3. 다큐멘터리디렉터스쿨운영 문화체육관광부는국내방송콘텐츠산업의저변확대를위해열악한다큐멘터리분야의인적기반을확대하고, 이를통해국내방송콘텐츠산업의발전에기여한다는취지로 2002 년부터 다큐멘터리디렉터스쿨 (Korea Independent Productions Association Director School; KIPA Director School) 을운영하고있으며, 2015 년부터는고용노동부고용보험기금으로운영되고있다. 다큐멘터리디렉터스쿨은방송의다매체와다채널환경에필요한새로운영상시대를이끌어갈방송전문인을양성하는데목표를두고있다. 방송영상제작디렉터과정 (PD) 과마케팅디렉터과정 (MD) 으로구성해교육하는국내최초의제작실무전문교육기관으로서 2015 년총 43명 ( 제작디렉터과정 34명, 마케팅디렉터과정 9명 ) 이수료해 38명이방송업계에취업하는성과를이루었다. 554

표 7-1-14 다큐멘터리디렉터스쿨실적 (2010~2015 년 ) 구분 2010년 2011년 2012년 2013년 2014년 2015년 교육과정수 2과정 2과정 2과정 2과정 2과정 2과정 수료인원 36명 51명 50명 52명 51명 43명 취업인원 36명 50명 50명 52명 50명 38명 4. 드라마프로듀서스쿨운영 ( 사 ) 한국드라마제작사협회에서운영하고있는 드라마프로듀서스쿨 은콘텐츠산업의핵심분야인드라마산업의글로벌경쟁력을강화할수있는창의적드라마프로듀서를양성해드라마한류를확산하기위한목적으로 2010 년부터고용노동부고용보험기금으로운영되고있으며, 2015 년부터는고용노동부고용보험기금으로운영되고있다. 2015 년 7월부터 12월까지 6개월간운영된교육과정을통해총 28명의드라마프로듀서가양성됐고, 이중 18 명이취업 (62%) 했으며교육만족도도 95.4% 로높게나타났다. TV 드라마제작현장중심의기획프로듀서와제작프로듀서양성과정은드라마제작현장중심의맞춤형인재양성을목표로드라마제작을위한기획안작성및단막극제작실습중심의전문커리큘럼으로구성해운영됐다. 이를통해한류드라마제작과시장분석능력및해외유통능력등드라마프로듀서로서의기획, 마케팅분야의자질및직무능력을향상시켰다. 또한협회소속드라마제작사에서드라마제작과정과실제에대한참관과실습을통해프로듀서의실무능력을강화했다. 또한드라마제작사의현장실습참여확대를위해 1:1 멘토링에의한현장실습을확대 (2015 년 14 개제작사참여 ) 해수료자의 62.1% 가드라마제작현장으로진출해활발히활동하고있다. 국내방송영상산업이슈국내방송영상산업현황세계방송영상산업현황방송영상플랫폼이용행태법제도와정책 01 02 03 04 05 06 방송영상프로그램 07 방송영상산업지원 555

Broadcasting Industry White Paper 제 5 절 금융지원 1. 모태펀드조성 모태펀드 (Fund of Funds) 는콘텐츠기업에직접투자하는것이아니라투자자 ( 출자자 ) 로부터출자금을받아하나의펀드 ( 母펀드 ) 를조성해개별투자펀드 ( 子펀드 ) 에출자하는펀드를말한다. 여러종류의자 ( 子 ) 펀드를운용함으로써투자위험을관리할수있다. 현재우리나라의모태펀드는한국벤처투자 가운용하고있으며, 모태펀드의다양한계정가운데일반적으로콘텐츠분야에의무투자를목적으로자 ( 子 ) 펀드를결성하는계정은문화계정과영화계정이있다. 표 7-1-15 연도별모태펀드조성현황 (2015 년 12 월말기준 ) ( 단위 : 억원 ) 구 분 2005 2006 2007 2008 2009 2010 2011 2012 2013 2014 2015 계 중진계정 1,701 1,100 900 800 2,850 1,000 255 25 325 625 1,520 11,101 엔젤계정 - - - - - - 90 700 500 300 500 2,090 문화계정 - 500 1,000-1,200-520 400 300 200 541 4,661 미래계정 - - - - - 100 - - - 500 500 1,100 영화계정 - - - - - 110 60 50 100 100 100 520 특허계정 - 550 550-330 - - - - - 170 1,600 보건계정 - - - - - - - - 200 300 300 800 지방계정 - - - - - - - - - 100-100 관광계정 - - - - - - - - - - 130 130 스포츠계정 - - - - - - - - - - 200 200 계 1,701 2,150 2,450 800 4,380 1,210 925 1,175 1,425 2,125 3,961 누계 1,701 3,851 6,301 7,101 11,481 12,691 13,616 14,791 16,216 18,341 22,302 22,302 * 출처 : 한국벤처투자 (2015) 모태펀드재원은 2015 년까지중진계정및엔젤계정 ( 중기청산하중소기업진흥공단 ) 1 조 3,191 억원, 문화계정 ( 문화체육관광부 ) 4,661 억원, 그리고특허계정 ( 특허청 ) 1,600 억원, 영화계정 ( 영화진흥위원회 ) 520 억원, 미래계정 ( 미래창조과학부 ) 1,100 억원, 보건계정 800억원, 지방계정 100 억원, 관광계정 ( 문화체육관광부 ) 130 억원, 스포츠계정 ( 국민체육진흥공단 ) 200억원등총 2조 2,302 억원규모로조성됐다. 특히, 문화계정및영화계정은 2006 년부터 2015 년까지총 66개조합을결성했으며, 그에따른자펀드 ( 자조합 ) 결성규모는 1조 4,166 억원에이르며 2,500 개기업및프로젝트 556

에 1 조 6,859 억원의투자가이루어졌다. 결성된조합펀드는공연예술, 게임, 애니메이션 / 캐릭터, 음원, 드라마, CG/3D, 인터넷 / 모바일, 영화등제작에투자하고있다. 분야별로는 영화에 9,348 억원이투자돼 55.45% 의높은비중을차지하고있다. 표 7-1-16 콘텐츠분야별투자현황 (2015 년 12 월말기준 ) 구분영화공연게임음원전시애니 / 캐릭터 방송콘텐츠 유무선콘텐츠 출판 / 만화 / 웹툰 ( 단위 : 백만원 ) 건수 1,510 309 95 112 42 143 101 1 13 207 2,533 금액 934,790 187,654 66,928 31,826 23,591 121,210 117,292 1,500 5,180 195,902 1,685,873 비율 (%) 55.45 11.13 3.97 1.89 1.4 7.19 6.96 0.09 0.31 11.62 100 * 출처 : 한국벤처투자 (2015) 2. 글로벌펀드조성 글로벌콘텐츠펀드는영화, 드라마, 애니메이션등해외진출을목적으로국내제작사 가제작에참여하는해외프로젝트나해외에일정금액이상판매되거나외자를유치한 해외진출용프로젝트에주로투자된다. 문화체육관광부는민간자본과의결합으로총 2 천억원규모의글로벌콘텐츠펀드 를조성해국내콘텐츠기업의제작역량을강화하고해외진출의교두보를마련하겠다는 계획을수립했다. 2011 년 1 차글로벌콘텐츠펀드를총 1,236 억원 ( 정부 400 억원, 민간 및해외투자자 836 억원 ) 으로조성해운영하고있으며, 2 차글로벌콘텐츠펀드도 2015 년 4 월에총 1 천억원 ( 정부 400 억원, 민간투자자 600 억원 ) 으로조성해운영하고있다. 문화체육관광부 그림 7-1-4 글로벌콘텐츠펀드의구조 ( 출자 ) 모태펀드 ( 문화계정 ) ( 출자 ) 글로벌콘텐츠펀드 ( 출자 ) 국내민간기업, 해외투자자 ( 투자 ) 기타 글로벌프로젝트 ( 제작사, SPC 등 ) ( 투자 ) 금융권, 개인등타투자자 합계 국내방송영상산업이슈국내방송영상산업현황세계방송영상산업현황방송영상플랫폼이용행태법제도와정책 01 02 03 04 05 06 방송영상프로그램 07 방송영상산업지원 557

Broadcasting Industry White Paper 3. 완성보증제도 완성보증제도란사전에설정한제작기간과예산계획의범위내에서콘텐츠를계획대로완성하고유통사에인도할것을완성보증사가금융기관에보증하는제도이다. 2009년에도입된이후문화체육관광부, 한국수출입은행, 기술보증기금, 한국콘텐츠진흥원은 완성보증제도및콘텐츠가치평가를위한업무협약 을체결했다. 현재국민은행, IBK기업은행, 신한은행, 우리은행, 하나은행과추가로완성보증업무협약을체결하여제도를확대시행하고있다. 문화체육관광부는기술보증기금과체결한업무협약을근거로매년일정금액을출연하고기술보증기금은문화체육관광부에서출연한출연금과각은행권출연재원으로문화콘텐츠제작사앞으로대출금액의 95% 를한도로부분보증서를발급하고, 협약은행들은기술보증기금의심사및평가를통해발급된보증서를기반으로부분보증서부대출을시행하고있다. 신청금액 5억원이하프로젝트와방송용프로그램 ( 드라마, 예능, TV애니메이션등 ) 의경우완성보증추천위원회심사를생략했으며, 기존 50% 이던보증한도가기술평가등급및제반요건충족여부에따라제작비의최대 70% 까지지원이가능하도록했다. 그림 7-1-5 완성보증대상기업선정절차 제작기업 기술보증기금에완성보증신청 보증 / 대출기관 보증 / 대출심사및제작기업에대한심사 관리위원회 ( 구성 ) 진흥원, 기보, 금융기관, 회계법인 ( 역할 ) 재작공정및대출상환관리 5 억원이하 ( 장르무관 ) 및방송용프로그램 ( 금액무관 ) 제작기업 추천위원회 보증 / 대출기관 관리위원회 콘텐츠진흥원에완성보증신청 ( 구성 ) 진흥원, 기보, 금융기관담당자, 장르별전문가 ( 심사내용 ) 작품평가및자금조달계획등 보증 / 대출심사및제작기업에대한실사 ( 구성 ) 진흥원, 기보, 금융기관회계법인 ( 역할 ) 제작공정및대출상환관리 방송프로그램이외 5 억원초과시 * 출처 : 한국콘텐츠진흥원 (2014), 콘텐츠산업완성보증 신청안내 완성보증지원에대한관리기관역할을수행하는한국콘텐츠진흥원은추천위원회를구 성해추천된기업에대한기술보증기금의보증지원을추천하고, 보증대상작품의완성제 작관리를위한관리위원회를구성 운영한다. 558

완성보증제도는기업당최대 30 억원 ( 고부가가치콘텐츠제작기업의경우최대 50 억 원 ) 까지융자받을수있다. 4. 문화산업전문회사 문화산업전문회사는투자금의투명한조달과운영, 회수절차를확보함으로써보다많 은투자자로부터투자를유인하기위한목적으로도입된제도이다. 프로젝트수행을위해별도로설립된문화산업전문회사는프로젝트사업에대해서는 사업관리자가관리를담당하고, 자금관리는회계법인등자산관리자에게업무를위탁해 자금관리를투명하게하는구조로운영된다. 2006 년 문화산업진흥기본법 에설립근거조항이마련된이후문화산업전문회사는 프로젝트권한을집중함으로써자금의유용을막을수있고신규제작사나규모가작은 제작사가시장진입에유리한점등으로인해그수가해마다늘어나는추세다. A 회사 ( 제작사 ) 사업관리위탁계약 그림 7-1-6 문화산업전문회사운영구조 문화산업전문회사 B 회사 ( 회계법인 ) 자산관리위탁계약 투자금등별도계좌관리 1. 문화산업전문회사설립 ( 자산 / 사업관리위탁계약체결 ) 2. 문전사콘텐츠제작 3. 문전사이해관계자수익분배후해산 투자사 국내방송영상산업이슈국내방송영상산업현황세계방송영상산업현황방송영상플랫폼이용행태법제도와정책 01 02 03 04 05 06 방송영상프로그램 07 방송영상산업지원 559

Broadcasting Industry White Paper 5. 방송진흥기금 국내방송영상콘텐츠산업발전에기여하는케이블TV 업계와제작사의콘텐츠제작인프라구축과콘텐츠창작, 제작지원을위해방송영상물제작및제작시설구축을위한융자지원을시행하는제도이다. 지원분야는케이블 PP 및독립제작사의프로그램제작비및인건비, 첨단디지털시설구축비등기타영상진흥사업이며조성재원및대출조건은아래와같다. 표 7-1-17 방송진흥기금조성재원 구분 1996년 1997년 1999년 총계 지역민방출연 (5개사) 1,000 2,200-3,200 2차케이블SO 출연 (24개사) - 19,750-19,750 구공익자금출연 - - 4,500 4,500 계 1,000 21,950 4,500 27,450 ( 단위 : 백만원 ) 분야별 표 7-1-18 방송진흥기금대출조건 융자기간 대출한도 ( 프로젝트별 ) 연이율 (%) 방송프로그램제작비지원 2 년 15 억원 2.05 디지털방송시설구축지원 2 년 10 억원 2.05 방송프로그램인건비지원 1 년 5 억원 2.05 * 대출규모 : 매년 130 억원규모 ( 단위 : 백만원 ) 56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