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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민족문화 43, 2012. 5, 315~344 쪽 인성교육을통한정신장애의치유 임상치유를위한유학의수신론적관점 1) 이기원 * 1. 머리말 2. 극기를통한마땅한자기상의형성 3. 예와악의신체화를통한자기조절 4. 삶의이유묻기와입지 5. 도덕성결핍의극복과사단지심 6. 맺음말 < 국문초록 > 학교폭력을일으키는 위기청소년 들의심적상태를유학적관점에서본다면이들은자기수신이결여되어있다. 이들은인성의수신을통한도덕적이며윤리적인자기상을수립해야할과정을거치지못한일종의 과정결핍증상 을갖고있다. 따라서도덕, 윤리적으로올바른판단과행동을하게만들기위해서는그러한도덕, 윤리의올바른상을체득시켜야한다. 본고는한국의사상과문화를지탱해왔던유학에서정신장애치유의방법론을모색하고있다. 유가에서마음의틀을만들기위해서는인의내재화가필요하며인의내재화는우리신체의실천행위를통해얻어진다. 또한우리마음이불완전하다는것을늘자각하여자기를억제할도덕을자각하는마음을가져도덕, 윤리적결핍을채워야한다. 또한예악의체득을통해자신의감성과이성을적절하게통제하며입지를세워삶의이유를계 * 강원대학교인문과학연구소학술연구교수 (dlrldnjs1020@hanmail.net)

2 / 한국민족문화 43 속물어야한다. 우리사회는점점無緣社會로향해가고있다. 무연사회란병이들거나나이가들어의지하고싶어도의지할사람이없어모든것을혼자해결해야만되는사람들이증가한사회를말한다. 이러한사회가되면비록공동체라는울타리속에서 같이 살고있다고해도 홀로 사는것과다를바없다. 디지털화된세상에서도덕, 윤리에입각한인성교육은점점멀어질수밖에없다. 우리시대는이제구휼의인문학이필요한시점에와있다. 사상에는시대와그속에서살고있는개인을구휼할소명이있기때문이다. * 주요어 : 인성치유, 정신장애, 수신, 임상유학, 신체 1. 머리말 2011 년 12월 20일대구의한중학생이같은반급우들에의한집단폭력에시달리다자살했다. 1) 피해학생이남긴유서에의하면학생은 9개월동안매일집단폭력을당했다. 폭력의가해자는자신들의행동에중대한문제가있다는것을인식하지못하는경우도있다. 예를들어가해학생에게왜다른학생을괴롭히는가를질문하자 그냥재미있어서 라고했으며, 상대방이당하는고통에대해서는전혀신경쓰지않는다고답한학생도있다. 2) 그렇다면학교폭력은왜발생하는것일까? 이에대해인성교육의문제 1) 조선일보 에따르면한국은 OECD 국가중에서자살률 1 위에해당한다. 2010 년자살로사망한인구는 1 만 5566 명으로 10 년전에비해약 2.4 배증가했다. 인구 10 만명당자살사망자수도 2000 년 13.6 명에서 2010 년 31.2 명으로급증했으며매일하루평균 42.6 명이자살에이르고있다. 자살을시도한사람의 75.3% 는한가지이상의정신장애를경험했다. 조선일보, 2012.2.18. 2) 윤여덕, 한국 + 한자문화칼럼 : 학교폭력, 그진실과해법, 한글한자문화 151 집, 전국한자교육추진총연합회, 2012 참조 ; 학교폭력의유형에대한실태조사 (2007 년청소년폭력예방재단 ) 를보면신체폭행 (27%), 따돌림 (18.8%), 금품갈취 (16.2%), 괴롭힘 (15.9%), 언어폭력 (13.4%) 등으로나타났다. 김창군, 임계령, 학교폭력의발생원인과대처방안, 법학연구 38, 한국법학회, 2010, 174 쪽.

인성교육을통한정신장애의치유 / 3 점을지적한다. 비약적인산업발달로인한경제적활동에만삶의가치와의미를두는사회로의진입은상대적으로공동체사회의유기적연대나인간관계의단절을가져왔다. 학교역시이러한분위기가반영되어학생들의인성교육보다는지적능력의개발에치중한교육이주가되었다. 결과적으로인격함양을위한교육을접할기회가상당부분줄어들었다. 3) 이처럼 학교폭력피해및가해청소년, 집단따돌림피해및가해청소년, 비행청소년, 범죄가해및피해청소년, 우울및자살위험이있는청소년 등이른바 위기청소년 들이늘어난것과인성교육의실종은무관하지않다. 4) 결국 위기청소년 들을어떻게교육할것인가가 위기청소년 들을줄일수있는관건이된다. 그런데단순한재미로폭력을자행한다거나피해학생의고통에대해서전혀신경쓰지않는다는것은도덕판단에중대한문제가있다고볼수있다. 무엇이문제인지에대한옳고그름을판단할수있는판단체계가무너진것이다. 학교폭력의가해자는충동성과공격성이강하고부적절한언어나신체적인통제능력이부족하며, 피해자는정신적으로불안감, 등교거부, 자살시도, 우울증, 공격성, 예민성, 강박증상, 편집증등정신장애현상을보여준다. 5) 이러한점은 위기청소년 들이정신적인장애를겪고있음을말해주는것이다. 따라서 위기청소년 들의인성교육은 정신장애 라는측면과함께생각해야할시점에와있다고할수있다. 그렇다면 정신장애 를치유할수있는방법을한국의사상과문화를지탱해왔던유학에서찾을수있다면어떠한방법이가능할것인가? 지금까 3) 이러한이유로학교에서길러야할인성함양으로는자신의욕구나, 감정등을냉철하게파악할수있는자기인식, 감정조절과충동억제, 인내하는자기관리, 타인의입장을이해하려는노력, 타인과의갈등을해결하기위한관계기술, 사회규범및타인존중, 독단적이며독선적인행동과행위의지양등을제시한다. 한성구 이인재 지준호 손경원, 학교폭력예방을위한초등학교인성교육프로그램개발연구, 한국철학논집 28 집, 한국철학사연구회, 2010, 190 쪽. 4) 정희태, 학교폭력예방과갈등해결방안 : 인성교육적접근, 윤리연구 83 집, 한국윤리학회, 2011, 125 쪽. 5) 김창군, 임계령, 앞의논문 ; 이은희, 손정민, 학교폭력피해청소년의정신건강영향요인연구 - 탄력성모델을이용하여 -, 청소년복지연구 13, 한국청소년복지학회, 2011 참조.

4 / 한국민족문화 43 지유학의치료적가능성에대한연구들은주로치료의가능성의문제제기에중점을두었기때문에실제로적용실효성에대해서는여전히문제로남아있다. 마찬가지로실제로어떠한방법이유효한가에대해서도고찰해야할문제들이있다. 6) 일반적으로치료가진단과처방으로이루어진다면현재유학의치료에관한연구가안고있는문제는진단과처방이없다는데있다. 정신장애 를일으키는원인에대한진단이제대로이루어지지않았기때문에그에따른처방도불투명할수밖에없다. 물론진단과처방은간단히해결될수있는문제는아니다. 학교폭력을일으키는 위기청소년 들의심적상태를유학적관점에서본다면이들은자기수신이결여되어있다. 이들은인성의수신을통한도덕적이며윤리적인자기상을수립해야할과정을거치지못한일종의 과정결핍증상 을갖고있다. 따라서도덕, 윤리적으로올바른판단과행동을하게만들기위해서는그러한도덕, 윤리적으로올바른상을체득시켜야한다. 그런데대체적으로 정신장애 를겪는학생들은스스로에의한자율적수신은불가능하다. 결국외부에의한타율적수신을적용할수밖에없는데타율적수신은일종의강제성을동반하기마련이므로납득불가능한경우는수용되지못한다. 납득할수있는수신체계를만들어체득시키는것이중요해진다. 이러한점에서유학의수신론은중요한역할을할수있다. 본고는이러한문제의식을바탕으로유학의수신론을중심으로한마음 6) 유권종, 동양고전에서사용되는심병의용례와의미, 철학탐구 24 집, 중앙대학교중앙철학연구소, 2008; 이연도, 유학과철학치료, 동서철학연구 49 호, 한국동서철학회, 2008; 이연도, 맹자의도덕철학과의미치료학, 한국철학논집 24 집, 한국철학사연구회, 2008; 이연도, 유가공부론과명상 - 퇴계 活人心方 을응용한수양치료모형 -, 한국철학논집 28 집, 한국철학사연구회, 2010; 한편유학의치료적방법론을좀더구체화하여유가의실천수양법인거경을중심으로궁리와성찰의치료학을모색한연구로최연자, 최영찬, 정춘화, 유가수양론의철학치료방법, 동서철학연구 61 호, 한국동서철학회, 2011 이있다. 이논문은거경과궁리를연결시키는접점에성찰을두고는함양성찰법과성찰궁리법으로나누었다. 함양성찰법에는정좌법을, 성찰궁리법에는행위전성찰궁리법과행위후성찰궁리법으로나누어치료적모형을제시하고있다. 이논문은주로마음의내적 성찰 에중점을두고있는데유학에서강조하는 성찰 의중요성을제시하고있다는점에서시사하는바는크다고할수있다.

인성교육을통한정신장애의치유 / 5 의틀형성을통한 정신장애 의치유를전망하고자한다. 7) 본고는 정신장애 를일으키는 위기청소년 의사례와그러한장애를일으키는원인을주된논점으로삼아논의를진행한다. 이러한의미에서보면본고는 위기청소년 들이겪는 정신장애 를진단하고그것을극복할수있는처방을전망하는시론이며 臨床儒學 의가능성을모색하는것이기도하다. 2. 극기를통한마땅한자기상의형성공자는우리마음에대해 붙잡으면존재하고놓으면없어진다. 들고남에정해진때가없으며그방향을알수없는것은오직사람의마음을두고한것 8) 이라하여마음을움직이는것 ( 動物 ), 즉마음대로통제하기어려운대상으로여겼다. 이어공자는 나이칠십이되어마음이원하는대로해도법도를어기지않았다. 9) 고했는데이것은마음의통제, 즉수양이된후에는마음이가는대로두어도인간으로서지켜야할윤리나질서에어긋나지않게되었다는의미이다. 여기에는마음이하고자하는대로마음을방치하는것이아니라마음에적극적으로관여해야한다는자세가드러나있다. 마음을붙잡는방법 ( 操存 ) 이곧마음의일정한틀을만드는방법이된다는것으로이해할수있다. 마음의틀을만들기위한전제를맹자와공도자의대화에서엿볼수있다. 공도자는맹자에게대인과소인이되는이유를질문한다. 이에대한맹자의대답은 大體를따르면대인이되고小體를따르면소인이된다. 였다. 10) 여기서맹자가말하는 대체 는마음이며 소체 는눈과귀등우리의감각기관을말한다. 마음은반성할수있지만눈과귀등의감각기관은소 7) 본고에서는 위기청소년 들에의해발생하는학교폭력이나우울증, 자살, 히키고모리 ( 은둔형외톨이 ) 등학생들에게서나타나는 정신장애 전반을대상으로하고있다. 8) 맹자, 고자상, 四書章句集註, 中華書局, 1983, 操則存, 舍則亡, 出入無時, 莫知其鄉, 惟心之謂與. 9) 논어, 위정편, 四書章句集註, 中華書局, 1983, 七十而從心所欲, 不踰矩. 10) 맹자, 고자상, 公都子問曰, 鈞是人也, 或為大人, 或為小人, 何也, 孟子曰, 從其大體為大人, 從其小體為小人.

6 / 한국민족문화 43 리와색등의이물에가리어정확한판단을할수없게된다. 여기서문제는우리의마음이정확한판단을할수있는상태에있어야한다는점이다. 인성교육을통한수신의부재가가져오는비극은성인이된후에도나타난다. 사례 ) 2008 년 10월20일발생한강남고시원방화흉기난동사건. 강남구논현동 D고시원 3층에사는정모씨 (31세 ) 는휘발유를자기방침대에뿌린뒤불을질렀는데당시고시원에는 69명이생활하고있었다. 범인정씨는불과연기를피해나오는사람들을흉기로마구찔렀는데경찰조사에의하면범행이유로 세상이자기를무시한다. 고답했다. 11) 자신이자신의마음을다스리지못해발생하는이러한사건들을유학적관점에서본다면 마음의위기 나 마음의빈곤 이가져온재해라고할수있다. 12) 위의사례에서보면이들의범행동기이유에해당하는 세상이자기를무시한다. 는것은이들에게이미도덕체계가무너져있다는것을반증한다고할수있다. 이들은문제의원인을자신이아닌타자에게서찾고있는데이러한부분을치유하기위해서는먼저자신을냉철하게돌아보는자세를갖게만들어야한다. 자기자신의약점을극복하기위한극기가결핍되어있음을알수있다. 따라서이러한심적상태를벗어나게하기위한방안으로 극기복례 의방법을생각해볼수있다. 극기복례 의방법은仁과관련되기때문에먼저공자의 나이칠십이되어마음이원하는대로해도법도를어기지않았다. 13) 는부분을다시생각해볼필요가있다. 여기서의문이드는것은공자는마음그자체에대한통제나수양으로마음의틀을만든것인가하는점이다. 이문제를해결하기위해공자의안회에대한술회, 즉 안회는마음이석달동안인을어기지않았다. 14) 는부분을보도록하자. 여기서안회의마음속이인한생 11) 경인일보, 2008.10.20. 12) 이광래 김선희 이기원, 마음 : 철학으로치료한다, 미술문화, 2011 참조. 13) 논어, 위정편, 七十而從心所欲, 不踰矩.

인성교육을통한정신장애의치유 / 7 각으로가득찬상태였다는것은어떠한상태를말하는것일까? 이물음에답을얻기위해서는공자가인을어떻게규정하고있었는지를먼저살펴봐야할것이다. 인에대한공자의인식을잘엿볼수있는것으로 논어, 술이편 의 인은멀지않다. 인은하고자하면인은이르는것 15) 이라는구가있다. 여기에는인의관념성보다는인의경험성, 다시말하면경험으로인이무엇인지를알수있다는점이강조되어있다. 인에대한추상적인성격을배제하고구체적으로보여주려는공자의의도를엿볼수있는부분이다. 유자가말하길그사람됨이부모에게효도하고연장자를공경하면서오히려윗사람범하기를좋아하는자는매우드물다. 윗사람범하기를좋아하지않으면서난을일으키기를좋아하는자는있지않다. 군자는근본에힘쓰니근본이확립되면도가발생하는것이다. 효와제는그인을행하는근본이다. 16) 이부분에대해주희는 인을행하는것이효제로부터시작됨을말한것 17) 이라주해했다. 인이무엇인지는모르지만효제의실천이곧인을이루는방법이된다. 여기서중요한것은인을행하는방법이마음속에서이루어지는깊이있는사려, 즉사변적인것은아니라는점이다. 효제의실천이곧인의실천이된다. 이러한점은다음의 사람으로서인하지못하면예를어떻게사용하겠으며사람으로서인하지못하면음악을어떻게사용하겠는가? 18) 에서도나타난다. 여기에서도공자는인이무엇인지에대한규정을삼간채인을예악에견주어말하고있다. 예악은신체의실천행위와관련되어있다. 이처럼 14) 논어, 옹야편, 子曰, 回也, 其心三月不違仁. 15) 논어, 술이편, 子曰, 仁遠乎哉我欲仁, 斯仁至矣. 16) 논어, 학이편, 有子曰, 其為人也孝弟而好犯上者, 鮮矣. 不好犯上, 而好作亂者, 未之有也. 君子務本, 本立而道生. 孝弟也者, 其為仁之本與. 17) 논어집주, 학이편, 謂行仁自孝弟始, 孝弟是仁之一事. 18) 논어, 팔일편, 子曰, 人而不仁, 如禮何, 人而不仁, 如樂何.

8 / 한국민족문화 43 인에대한직접적인정의를피하고用으로인을규정하는것을보면신체의실천행위를통해인을이룰수있음을알수있다. 공자는훈고학적으로 인이무엇이다. 와같은정의를하지않는다. 공자는무엇이인이지혹은아닌지, 인한사람은어떠하다는방식으로인을말하고있을뿐이다. 19) 번지가인에대해묻자공자는남을사랑하는것이라했다. 20) 사랑하는원리가인이아니라남을사랑하는것그자체가인이다. 타인과의관계에인이놓여있는것이다. 이처럼인이사변적이고관념적인것보다는직접적인신체의실천행위와관련되어있다는것을염두에두면서 극기복례 의방법을보도록하자. 이것은안연과공자의대화에잘나타나있다. 안연이인에대해묻자공자가말하길극기하여예로돌아가는것이인을하는것이다. 하루동안이라도극기하여예로돌아가면천하가인으로돌아갈것이다. 인을하는것은자기 ( 己 ) 에달려있으니남에게있겠는가? 21) 공자가말하는자기 ( 己 ) 는신체의행위와관련되는데신체의사욕을이기는것이 극기 이다. 몸의사욕이란신체가욕구하는모든욕망이된다. 공자는욕망의과불급을조절할줄알아야한다고했는데몸의사욕은욕망의과불급조절에실패한상태를의미한다. 이러한욕망의과불급상태를유지하여예로돌아갈수있다면인한상태를유지할수있게된다. 극기복례 는자기의성질이편벽되어극복하기어려운것을이겨나가는것이다. 자신의단점을 극기 하여이겨나가면하는일마다모두인에맞게된다. 도덕의실천주체인나를확인하는것이 극기 의과정이며 복례 는도 19) 채인후, 공자의철학, 예문서원, 2000a, 106 쪽. 20) 논어, 안연편, 樊遲問仁, 子曰, 愛人. 21) 논어, 안연편, 顏淵問仁, 子曰, 克己復禮為仁, 一日克己復禮, 天下歸仁焉. 為仁由己, 而由人乎哉.

인성교육을통한정신장애의치유 / 9 덕의실천주체인자신이사회안에서규범을실천해가는과정이라할수있다. 극기복례 하기위한구체적인방법은다음과같다. 예가아니면보지도말고예가아니면듣지말며예가아니면말하지말고예가아니면움직이지말라. 22) 보고듣고말하고행동하는것, 우리의행위일체가예에의거하여야한다는언설은자신을강하게억제하는규율로작용하게된다. 예가인간의공동체를유지하기위한편의적사고에서만들어진것이아니기때문에자신을억제하는규율이라는것은도덕적당위성과보편성위에서있는규율이될것이다. 극기복례 가이루어지면타인에대한사랑도자연스럽게이루어질것이다. 인의속성이타인에대한사랑에있다는것은인간관계를유지, 발전시키기위한전제가된다. 따라서 극기복례 는자기에서출발하여사회공동체로확장되는자기윤리와공동체윤리를포괄하는개념이다. 전술한안회의마음이인으로가득했다는것이아니라마음밖에, 즉신체의행위가인에맞았다는것이며그것을석달동안이나유지했다는것이다. 이러한점에서안연이인을행한방법역시극기복례에해당한다고할수있다. 인한상태를석달동안이나유지하기위해서는외물의유혹에서자기를지키지않으면안되며철저하게자기의욕구를통제해야만가능하다. 마음으로무엇을관조하는것에서그치는것이아니라적극적인 신체의활동 을하도록하는것에중점을두는것이다. 3. 예와악의신체화를통한자기조절 위기청소년 들의인성교육에서필요한것으로지적하는내용에 자신의욕구나, 감정등을냉철하게파악할수있는자기인식, 감정조절과충동억제, 인내하는자기관리나독단적이며독선적인행동과행위의지양 23) 이 22) 논어, 안연편, 子曰, 非禮勿視, 非禮勿聽, 非禮勿言, 非禮勿動.

10 / 한국민족문화 43 있다. 이러한문제중에서정서및자기조절이어려워발생하는다음의사례를보자. 사례 ) 학급친구들이나선생님들과의교류가적고다른반두명의친구와만이야기를한다. 말이없고조용하지만자신의욕구와맞지않을경우에는욕을하는등의충동적인행동을보인다. 잔소리듣는것을싫어하고대화도중몰입이되지않으며타인의말에귀기울이지않는등의주의력결핍현상을보인다. 자아존중감이낮으며타인의말을무조건믿는행동으로인해손해를보는경향이있다.(16 세, 중3 여학생 ) 24) 16세의중3 여학생에게서보이는자신의욕구와맞지않을때는욕을한다거나잔소리듣는것을싫어하고타인의말을경청하려는자세가전혀보이지않는주의력결핍등의증세는정서적으로불안정한상태에있다는것을단적으로보여준다. 이러한정서적불안을극복하기위해서는예와음악에의한자기조절의방법이중요한역할을할수있다. 예법은공동체의사회질서를지키고유지하기위해서는필수불가결한덕목이다. 예는외면적규율의총칭으로제도와법률에서부터의식, 일신의수양과예의범절에이르는행위의일체를포함하고있다. 예는생활의질서이며인간관계를맺어주는도구가된다. 주희에의하면 예는천리의節文이며인사의儀則 인데예가 자연의이치에서나왔기때문 이다. 25) 예는천리가드러나있는것으로인간사모든일이예에의해이루어졌다는것이주희가이해한예이다. 극기복례에대한주희의주해도위와같은관점에서이루어지고있다. 예는천리의절문이다. 인을하는것은그마음의덕을온전히하는것 23) 한성구외, 앞의논문, 190 쪽. 24) 류진아, 위기청소년의문제상황에대한사례연구, 놀이치료학지 10 호, 한국놀이치료학회, 2007, 63 쪽. 25) 논어집주, 학이편, 礼者天理之節文, 人事之儀則也. ( 中略 ) 皆出於自然之理.

인성교육을통한정신장애의치유 / 11 이다. 마음의온전한덕은천리아닌것이없는데또한인욕에의해파괴될수밖에없다. 그러므로인을하는자는반드시사욕을이겨예로돌아가면일마다모두천리여서본심의덕이다시내몸에온전하게된다. 26) 예가아닌것은사욕, 사의, 즉사사로운것에붙들리며예로돌아갈수없게된다. 사욕을이기게되면모든행위가예에맞게되며일상생활에서천리가그대로드러나게된다. 극기복례 하고 시청언동 을삼가는것은우리의마음을밖 ( 예 ) 에서제재하여안을편안히하는것이다. 예기, 곡례편 에는예의수양에대해다음과같이제시하고있다. 곡례에서말하기를수양하는데공경하지않음이없어야하며도의를생각하는것처럼엄숙해야하고언사는부드럽고명확해야한다. ( 중략 ) 오만한마음이자라나게해서는안되고욕심을마음대로따라가서도안된다. 뜻을만족시키려해서도안되고즐거움을다하려해도안된다. 27) 공경하는마음을가져야하며용모와언어가항상도의에맞아야하고오만한마음이나욕심을없애는것도예이다. 도덕인의도예가아니면이루어지지않는다. 교훈과바른풍습도예가아니면갖추어지지않는다. 군신상하, 부자형제의관계도예에의한다. 친한것과소원한것의구별, 사물의서로비슷한것과의심스러운것의명확한구분, 일의옳고그름을밝히는것등사물의질서와순서역시예에의해성립된다. 감정을조절하고다스리는것도예에의한다. 이러한예의수양이란결국신체에의한신체의수양을통해체득된다. 예의체득을통한신체의일정한틀을만들면마음도그러한틀에맞게변형된다. 외면에공경하는자세를가지면마음에도공경심이쌓이게마련이다. 이렇게하여우리의안과밖은항상예법질서 26) 논어집주, 안연편, 礼者天理之節文也, 為仁者, 所以全其心之徳也. 蓋心之全徳, 莫非天理, 而亦不能不壊於人欲, 故為仁者, 必有以勝私欲而復於礼, 則事皆天理, 而本心之徳, 復全於我矣. 27) 권오돈역해, 곡례상, 신역 예기, 홍신문화사, 1982, 曲禮曰, 毋不敬, 儼若思, 安定辭. ( 中略 ) 敖不可長, 欲不可從, 志不可滿, 樂不可極.

12 / 한국민족문화 43 속에배치되는것이다. 그런데예에의한수양은반드시음악에의한수양과함께이루어진다. 예악은잠시도우리몸에서떠나게할수없다. 음악을철저하게알아마음을다스리면곧和易, 정직, 慈愛, 順良한마음이유연히일어난다. 화이, 정직, 자애, 순량한마음이일어날때는곧마음이화락해지고마음이화락해지면편안하다. 편안하면수명이길고수명이길면 ( 덕이 ) 하늘과같으며 ( 덕이 ) 하늘과같으면 ( 위엄이 ) 귀신과같다. ( 덕이 ) 하늘같으면말하지않아도믿고 ( 위엄이 ) 귀신같으면화내지않아도 ( 사람들이 ) 두려워한다. 이것이음악을궁극하게알아서마음을다스리는효과이다. 그다음에는예를철저하게알아몸을다스릴때는용자 ( 容姿 ) 와동작이장경해진다. 음악을철저하게알지못하면심중이잠시도화이하지못하고안락하지못하므로천박하고사특한마음이일어난다. 28) 음악을통해마음을순화시키면화이, 정직, 자애, 순량한마음이형성되며그결과우리의신체가편안해진다. 마음의화락이신체의편안으로이어진다. 공자는음악을익히고난뒤예를철저히익힐것을주문하고있다. 음악으로마음을다스리고예로몸을다스린다. 그래서 예기 에는 음악은마음속에서감동해서일어나는것이고예는외모에서발동하여나타나는것 29) 이라했다. 음악은즐기는것이다. 우리가음악을즐기게되면노래가되고동정으로나타나춤이되며손과발이기뻐뛰는것은당연한것이다. 공자는제나라에있을때韶樂을듣고석달동안고기맛을잃은적이있다. 이것은 악이라는감성적즐거움은정신적심미성을함유하기때문에고기맛과같은육체적심미성을능가한다. 는것을보여준다. 30) 28) 위의책, 악기편, 禮樂不可斯須去身. 致樂以治心, 則易直子諒之心油然生矣. 易直子諒之心生則樂, 樂則安, 安則久, 久則天, 天則神. 天則不言而信, 神則不怒而威, 致樂以治心者也, 致禮以治躬則莊敬, 莊敬則嚴威, 心中斯須不和不樂, 而鄙詐之心入之矣. 29) 위의글, 樂也者, 動於内者也, 礼也者, 動於外者也. 30) 김용환, 논어의예악화용론, 종교교육학연구, 한국종교교육학회, 2011, 8 쪽.

인성교육을통한정신장애의치유 / 13 그런데음악을즐기되구분할필요가있다. 31) 진선지미를담은아송을추구하고음탕한음악은멀리해야한다. 음방 ( 淫放 ) 한마음과사특하고더러운기운이몸에흐르게되기때문이다. 예기, 악기편 에는의하면 치세의음악이안정되어화락한것은그정치가화평하기때문이며난세의음악이원망하여노기를띠는것은정치가괴리되어있기때문이며, 망국의음악이슬프면서도괴로운소리가있는것은백성이곤궁하기때문이다. 32) 라고하여치세의음악과난세, 망국의음악은소리가서로다르다. 음악은마음의감동작용인데외물에슬픈마음 ( 哀心 ), 즐거운마음 ( 樂心 ), 기쁜마음 ( 喜心 ), 노여운마음 ( 怒心 ), 공경하는마음 ( 敬心 ), 사랑하는마음 ( 愛心 ) 이감동할때소리가다를수밖에없다. 그렇기때문에항상아송의정악을듣게하여중화의기를기르게해야한다. 예가필요한이유도여기에있다. 예로감정을절제할필요가있기때문이다. 예악 은우리의감성과이성이서로화합하게만드는장을형성한다. 음악이지극함에이르면원망하는일이없어지고예가지극함에이르면싸우는일이없어진다. 33) 고하여감성과이성의교감이세계만물의조화와질서를이루고그조화와질서속에서자신의도덕성을깨닫는인격을추구한다. 유가에서는 예악 의원리를깨달아몸에체득한자를 유덕자 라하는데이것은만물의질서와조화를실현할수있는군자가사회에미치는긍정적에너지를증폭시켜사회를건강하게만들수있다는자신감의발로였다. 예에흐르는공통된덕목이敬이며음악은사랑이다. 예악 은경과사랑하는감정이서로합하여상승효과를내면서자신뿐만이아니라타자에대한존중하고사랑하는마음을더욱충만하게만들어준다. 예악 은천지를본받아제정된것이기때문에 예악 에의한수양의도덕적근거역 31) 정나라와위나라의음악은난세의음악으로두나라는풍속이음란하고사치스러웠는데이러한풍속이음악에반영되어음악역시음탕했다. 시경의정풍, 위풍에雅正이적은이유도이와관련되어있다. 망국의음악으로는걸왕의음악 ( 桑間 ) 과은의주왕이만든음악을들고있다. 32) 예기, 악기편, 治世之音安以樂, 其政和, 亂世之音怨以怒, 其政乖. 亡國之音哀以思, 其民困. 33) 위의글, 樂至則無怨, 礼至則不争.

14 / 한국민족문화 43 시천지에있다. 이러한의미에서천지를규범으로하여만물과관계맺는방식이 예악 이다. 위에서인용한 공자의예가아니면보지도말고예가아니면듣지도말며예가아니면말하지말고예가아니면움직이지말라. 는부분에다시주목해보자. 모든판단과행동의근거가예를중심으로이루어지고있는데모든판단과행동이예에들어맞기위해서는먼저자신을살펴야한다. 여기서 愼獨 공부가요청된다. 신독 이란 보지않는바에도戒愼하며그듣지않는바에도恐懼하는것 으로 그홀로를삼가는것 이다. 34) 주희는 신독 을주해하여 도는일용사물에마땅히행해야하는이치 이기에 잠시라도떠날수없는것 이라하면서 군자의마음은항상공경함과두려워함을두어비록듣지않을때라도감히소홀히하지못하는것 35) 이라했다. 도를잠시라도떠날수없다는것은마음을보존하고기르는것이며홀로를삼간다는것은항상반성하고살피는것을말한다. 신독 은사려가아직일어나지않았을때에도조심하고두려워해야하는것이다. 이렇게하여우리의생각, 판단, 행위가항상중정할수있도록해야한다. 자기를냉철하게살펴자신을속이지않는것이며나아가타인에대한존중감을갖는것이 신독 이다. 감정및자기조절에문제가있는경우예와음악을통한정서적안정과반성하고살피는자세를기르게한다면자기통제는스스로가능해질것이다. 4. 삶의이유묻기와입지 사례 ) A군 (17세 ) 은고1 때자퇴했다. 그뒤 7개월동안집안에틀어박혀지냈다. 컴퓨터게임때문에낮과밤이뒤바뀌었다. 점차감정조절이어려 34) 중용 제 1 장, 四書章句集註, 中華書局, 1983, 是故君子戒慎乎其所不睹, 恐懼乎其所不聞. ( 中略 ) 故君子慎其獨也. 35) 중용장구 제 1 장, 道者日用事物當行之理, ( 中略 ) 所以不可須臾吏也, ( 中略 ) 君子之心, 常存敬畏, 雖不見聞, 亦不敢忽.

인성교육을통한정신장애의치유 / 15 워졌다. 부모에게침을뱉고욕을하고때리기도했다. 잘씻지도않고식사를거르는때가많다. 유일한취미는오래잠자기와인터넷이다. 36) 위신문기사는이어 은둔형외톨이위험군 에속한고교생이 4만3,000 여명, 학업까지포기한 고위험군 도 5,600 여명에달한다는조사를싣고있다. 한국청소년상담원의 2006 년말전국의청소년약 3000 명을대상으로위기청소년실태조사의결과를보면문제는심각하다. 초등학생 2.1%, 중학생 3.3%, 인문계고등학생 6.0%, 실업계고등학생 8.7%, 학교밖청소년 12.9% 가은둔형외톨이의성향을가진것으로파악되었다. 37) 이러한일들이발생하는것을유학의관점에서본다면 존심 과 養性 의수양결핍으로인한 입지 의상실로볼수있다. 그결과 자포자기 하는상태에까지이르게되는것이다. 자포자기 에대해맹자는다음과같이말한다. 스스로자신을해치는사람과는더불어말할수없고스스로자신을버리는사람과는더불어일할수없다. 예의를비방함을스스로해침 ( 自暴 ) 이라한다. 나는인에거하고의를따를수없다고하는것을스스로자신을버린다 ( 自棄 ) 라고한다. 인이란사람에게가장편안한집이고의란사람에게가장올바른길이다. 편안한집을비워두고거처하지않으며올바른길을버리고따르지않으니애처롭다. 38) 자포자기 란자신의존재의미를알지못하는데서비롯된다. 자기스스로반성할수있는인식능력이부족하다. 스스로반성하는힘이부족하기때문에의지도가질수없다. 행동이위축되고자신감있는행동이보이지않는다. A군 (17세 ) 의경우처럼 감정조절이어려워지고부모에게침을뱉고욕을하고때리기도하는 현상이발생할수밖에없다. 그렇다면어떻게해 36) 한국일보, 2005.11.30. 37) 이광래외, 앞의책, 280 쪽. 38) 맹자, 이루상, 孟子曰, 自暴者, 不可與有言也. 自棄者, 不可與有為也. 言非禮義, 謂之自暴也, 吾身不能居仁由義, 謂之自棄也. 仁, 人之安宅也. 義, 人之正路也. 曠安宅而弗居, 舍正路而不由, 哀哉

16 / 한국민족문화 43 야되는가? 결국 자포자기 에이르는이유는무엇을하고어떻게살것인지에대한 뜻 ( 立志 ) 이서있지않기때문이다. 이것은내발적으로삶의의미를찾아야하는데이러한과정을거치지못했기때문에벌어지는현상이다. 입지 는삶의의미를자신의내부에서내발적으로찾을수있게해주는방법이된다. 맹자는 입지 가불가능한것, 자포자기 하게되는 입지 가없는자들의문제점을 우산의비유 로설명하고있다. 우산의나무는아름다웠다. 그러나큰나라의교외에있었기때문에도끼로날마다베어가니어떻게아름답게자랄수있겠는가? 밤낮으로조금씩자라고비와이슬이적셔주어서싹이나오지않는것은아니지만소와양이또따라서그곳에방목되었기때문에저와같이민둥산이되고만것이다. 39) 맹자가비유로들고있는우산은아름다운산이었다. 그런데사람들이와서날마다베어가고이제막돋아나기시작한새싹도소와양이와서뜯어먹자결국민둥산이되고말았다. 천으로부터품부받은선한본성을잃어버린상태를맹자는민둥산으로표현하고있다. 민둥산이되어버린우리마음을다시회복해야하는데그렇게하지않으려는자들을향해맹자는 닭이나개를잃으면찾을줄알면서마음을잃어버리고도찾을줄모른다. 40) 고하여잃어버린마음을찾는것의중요함을역설하고있다. 잃어버린마음을찾기위해필요한것은 양성 이다. 양성 은곧자신을돌아보고반성하기위한것이다. 만일기름 ( 養 ) 을잘할수있으면물건마다자라지못함이없고만일기름을잘하지못하면물건마다사라져버릴것이다. 공자가말하길붙잡으면존재하고놓으면없어진다. 들고남에정해진때가없으며그방향 39) 맹자, 고자상, 孟子曰, 牛山之木嘗美矣. 以其郊於大國也, 斧斤伐之, 可以為美乎, 是其日夜之所息, 雨露之所潤, 非無萌蘗之生焉, 牛羊又從而牧之, 是以若彼濯濯也. 人見其濯濯也, 以為未嘗有材焉, 此豈山之性也哉. 40) 위의글, 人有雞犬放, 則知求之, 有放心, 而不知求.

인성교육을통한정신장애의치유 / 17 을알수없는것은오직사람의마음을두고한것이다. 41) 여기에서보면 양성 하는것은곧養心, 즉마음을기르는것이다. 양성 하기위해서는이성적인노력이나의지가필요해지는데이성적인노력이나의지는 浩然之氣 로기를수있다. 호연지기 를기르기위한방법으로다음의네가지를제시할수있다. 첫째 寡慾 이다. 과욕 이란 마음을수양하는데욕심을적게하는것보다좋은것은없다. 그사람됨이욕심이적으면비록본심을보존하지못한다해도적을것이며그사람됨이욕심이많으면비록본심을보존한다해도적을것이다. 42) 에서보듯이마음에서일어나는욕망을최대한줄이는것이다. 잃어버린마음이란결국마음이욕망으로가득차있다는것을의미하기때문이다. 마음이욕망으로가득차면우리의감각기관이사물에가려끌려다니게된다. 우리의마음이선한의지를실현하기위해욕망을최대한줄이면 대체 인마음이그대로드러나게된다. 둘째로는뜻을고상히하는 尙志 의방법이다. 상지 는곧 인의 로요약된다. 43) 자신의마음이향하는바가어디인지를정확히파악하여인의로향하게해야한다. 의지가한결같으면기를움직이고기가한결같으면의지를움직인다. 44) 에분명한것처럼의지와기는서로유기적인관계에놓여있다. 상지 를유지하기위해의지와기는서로상보하는존재이다. 따라서 상지 는세번째방법인 養氣 로이어진다. 의지는기를거느리는장수이며기는육체에꽉차있는것이다. 의지가최고이며기는그다음이다. 그러므로그의지를굳게갖고그기를포악하게만들지말라고하는것이다. 45) 41) 위의글, 故苟得其養, 無物不長, 苟失其養, 無物不消. 孔子曰, 操則存, 舍則亡. 出入無時, 莫知其鄉, 惟心之謂與. 42) 맹자, 진심하, 孟子曰, 養心莫善於寡欲, 其為人也寡欲, 雖有不存焉者, 寡矣. 其為人也多欲, 雖有存焉者, 寡矣. 43) 맹자, 진심상, 何謂尙志 曰仁義而已矣. 44) 맹자, 공손추상, 志壹則動氣, 氣壹則動志也.

18 / 한국민족문화 43 여기에는의지 ( 志 ) 와기가대비되어있는데기는우리가보고듣고행동하는모든작용을말한다. 우리의마음을기가하고자하는대로내버려둔다면그것은곧 자포자기 의상태, 마음에있는선한인성을해치는결과를초래하고말것이다. 기가평정심을상실하면포악하게된다. 기란마음을싣고있는바탕으로우리몸속에가득차있으며몸을움직이게하고생명을유지하는기운이된다. 이러한기는에너지이지만그것은우리의듣고보고먹고행동하는모든욕망에노출되어있다. 이러한상태를극복하기위해의지가요청된다. 의지가기를강하게제어하면서도기가평정심을갖고조절할수있도록한다. 기는의지가가는대로따라가기때문이다. 맹자에의하면 기는지극히크고강하여정직으로잘기르고해하지않는다면천지사이에가득차게된다. 46) 호연지기 를기르는데정직함이중요한작용을하고있는것을알수있다. 정직함을바탕으로한 호연지기 를기르기위해서는다음에서보는의를축적하는 集義 가필요해진다. 기는의와도에부합하니의와도가없으면주리게된다. ( 이호연지기 ) 는의를축적 ( 集義 ) 하여생겨난것이지의가엄습해와서취한것은아니다. 행하고서마음에부족하게여기는바가있으면 ( 호연지기가 ) 굶주리게된다. 47) 의와도를충만하게하여위축되지않게하기위해서는의를축적해야한다. 그런데 집의 하는것은밖에있는의를받아들이는것이아니라이미내마음속에있는의를드러내는것이다. 의를축적하기위해조장할필요는없다. 네째로는타인의말을알아야하는 知言 이다. 45) 맹자, 공손추상, 志, 氣之帥也, 氣, 體之充也. 夫志至焉, 氣次焉, 故曰, 持其志, 暴其氣. 46) 위의글, 其為氣也至大至剛, 以直養而無害, 則塞于天地之間. 47) 위의글, 其為氣也配義與道, 無是餒也. 是集義所生者, 非義襲而取之也, 行有不慊於心則餒矣.

인성교육을통한정신장애의치유 / 19 편벽된말 ( 詖辭 ) 을들으면그가려진것을알고방탕한말 ( 淫辭 ) 을들으면그빠지는바를알고간사한말 ( 邪辭 ) 을들으면그도리에어긋난바를알며회피하는말 ( 遁辭 ) 을들으면그논리의궁함을안다. 48) 편벽된말 ( 詖辭 ), 방탕한말 ( 淫辭 ), 간사한말 ( 邪辭 ), 회피하는말 ( 遁辭 ) 은모두가정상적이지않은말이다. 이러한말들은자신뿐만이아니라타인까지도도리에어긋나게만든다. 이처럼한쪽으로치우진잘못된말을듣게되면그사람의병통을알게된다. 그사람의말을알게되면그사람의마음을알게되고그사람도알게된다. 맹자의언설은우리가일상적인언어생활에서갖는논리적인오류가치명적인인간관계의상실로이어진다는것을지적한것이다. 맹자가지언의실례로드는것에사물의대소, 장단, 경중이같으면가치도같다고하는허행이나위아설과겸애설을주장한양주, 묵적등이있다. 당시이들의사악하고편벽된학설들이난무하여진실을은폐시켜버렸다. 결국타인의병통을알기위해서는먼저자신이올바른가치관을세워야하며그러한가치관위에타자의문제점을찾을수있게된다. 주희는이러한 지언 의의미를 마음을다하여성을알아서모든천하의말에그이치를궁구하고지극히하여시비득실의소이연을알게되며 그렇게되면 도와의에밝아천하의일에의심스러운바가없다. 49) 고주해하고있다. 지언 은사물의본질을인식하게하는방법으로정도를분별하게하는것이다. 이러한 호연지기 를통해최종적으로이르고자하는상태는무엇인가? 이에대한맹자의대답은 부동심 이다. 부동심 이란어떠한경우에처한다고할지라도마음이흔들리지않는상태를말한다. 맹자는 부동심 을北宮黝, 孟施舍, 증자, 고자이네사람의부동심과비교해서설명하고있다. 이들을통해맹자가제시하는 부동심 의속성으로두려움없는용기, 도덕적인정직함, 지언 을들수있다. 50) 두려움없는용기를보여준북궁유와 48) 위의글, 詖辭知其所蔽, 淫辭知其所陷, 邪辭知其所離, 遁辭知其所窮. 49) 맹자집주, 공손추상, 知言者, 尽心知性, 於凡天下之言, 無不有以究極其理, 而識其是非得失之所以然也, ( 中略 ) 蓋惟知言, 則有以明不道義, 於天下之事, 無所疑.

20 / 한국민족문화 43 맹시사는아무리강한적을만나더라도패배를두려워하지않고전혀물러서는일없이싸움에임했다. 도덕적인정직함은증자를예로들고있는데증자는정직하지못하면천한자라도두려워하며스스로돌이켜정직하다면천만명이있어도가서대적할수있다는공자의말을제시하고있다. 주희는증자의용기를 자신의몸에돌이켜리를따라지킨것 으로해석한다. 51) 증자의 부동심 은자기성찰에서이루어지고있다. 부동심의속성인 지언 은고자의 부동심 에대한맹자의반론에서찾을수있다. 고자는말에대해이해되지못하면마음에서알려고하지말라고했다. 52) 고자의 부동심 은말과마음의관계를단절시켰는데이것은말이나오는근본을무시해버린것이다. 맹자는이러한고자의 부동심 에동의할수없었다. 말은마음 ( 志 ) 에서나오는것이기때문이다. 전술한것처럼언어에편벽됨 ( 詖辭 ), 방탕함 ( 淫辭 ), 간사함 ( 邪辭 ), 회피함 ( 遁辭 ) 은없는지잘분간해야도의에맞게된다. 이러한 부동심 은결국정직하여의와도에배합되는상태를말하며맹자는이러한인간을 대장부 라칭했다. 호연지기 를바탕으로 부동심 에이르게되면순수정감을발휘할수있으며성리에맞는행위를할수있게된다. 5. 도덕성결핍의극복과사단지심자살을생각하게되는원인으로외롭고우울할때, 나를괴롭힌자들에대한복수, 자존심이상하거나열등감이들때, 가정불화, 주위의관심을받고싶을때, 반항하고싶어서, 이성친구와헤어졌을때, 스트레스등을지적한다. 53) 자살의주된원인중의하나로간주되는우울증은지나친자기 50) 김태오, 맹자의부동심의교육적의미, 교육철학 제 13 집, 한국교육철학회, 1995, 69 쪽. 51) 맹자집주, 공손추상, 其所守, 乃一身之気, 又不如曾子之反身盾理. 52) 맹자, 공손추상, 告子曰, 不得於言, 勿求於心. 53) 이항목들은청소년들의자살충동에대한진술문을토대로작성된결과이다. 최미경 서지민, 청소년의자살에대한태도 : Q- 방법론적접근, 대한간호학회지 41 집 4 호, 한국간호과학회, 2011 참조.

인성교육을통한정신장애의치유 / 21 기대감의상실에서오는자신의정체성에대한불확실성에서발생한다. 거기에는절망감과부정적생각이큰비중을차지하고있다. 이들은세계와정면에서맞서대면하지못하는모습을보여준다. 이러나우울증은결국자신의존재이유의상실이며자신과자신의삶을긍정하고삶의긍정적가치를찾지못하는데서발생하는 자기결핍 이다. 존재자체가공허하게된다. 이러한실존적공허감의극복이마음의병에서벗어나게만들어준다. 실존적공허감 은자신의사고에대한부정적평가, 자신의부정으로나타난다. 자기결핍 은정신적폭력을유발시키는원인이되는데여기에서그치는것이아니라자신을둘러싼타인의삶에도폭력을가하게된다. 54) 자기결핍 에서해방되기위해서는 실존적공허감 이채워져야하는데여기에서 구휼 (hospitality) 이요청된다. 55) 자기가자기를 구휼 하는것이다. 다음의사례를보자. 사례 ) 2008 년 6월8일일본의아키하바라 ( 秋葉原 ) 에서발생한일명 묻지마살인. 7명이사명하고 10명이부상당한이사건의용의자가토토모히로 ( 加藤智大, 25세 ) 는 세상이싫었다. 사람을죽이기위해아키하바라에왔다. 누구라도괜찮았다. 고진술했다. 범행동기에대해서는 얼굴이못생겨서여자친구가생기기않았다. 부모에게억지로공부하도록강요당했기때문 이라고했다. 56) 위의사례에서보듯이 세상이싫다. 는가해자의절규에는세상이자기를구원해주기를바라는간절함이들어있다. 여자친구가생기지않았다. 54) 김정현, 니체에있어서의사고 ( 思考 ) 의폭력과우울증, 고통의치료술, 인문학연구 41 집, 조선대학교인문학연구원, 2011 참조. 55) 호스피탈리티 (hospitality) 는약자나병자, 여행자등어려움에처해있는사람에게필요한것을무조건, 무상으로제공하고보호하는것을말하는데여기에는일종의도덕적인강제력이작용한다. 호스피탈리티의사전적의미로는환대, 대우이지만본고에서는 구휼 이라는용어를사용한다. 辻本雅史, 沖田行司編, 教育社会史, 이기원 오성철옮김, 일본교육의사회사, 경인문화사, 2011, 312 쪽. 56) 朝日新聞, 2008.6.9.

22 / 한국민족문화 43 거나 부모에게공부하도록강요당했다. 는것이살인의동기가될수는없는데이러한가해자의상태는도덕판단의결핍에서오는 자기결핍 이다. 자기결핍 을극복하기위한 구휼 을 사단지심 과연관시켜볼수있다. 사단지심 의결핍이결국 실존적공허감 을증폭시켜정신적사고의폭력으로이어진다고볼수있기때문이다. 그렇다면 사단지심 의결핍이란무엇을말하는가? 측은지심은사람마다모두가지고있고수오지심도사람마다모두가지고있고공경지심도사람마다모두가지고있으며시비지심도사람마다모두가지고있다. 측은지심은인이고수오지심은의이고공경지심은예이고시비지심은지이다. 인의예지는밖에서나에게주어진것이아니고나에게고유한것이다. 그런데사람들이생각하지못하는것이다. 그러므로구하면얻고버리면잃는다. 57) 사단 은모든사람이선천적으로소유한것으로도덕판단의근거가된다. 사람들에게는차마하지못하는마음이있는데예를들어어린아이가우물에빠지려할때그냥지나치는사람은없다. 아이를구하려고손을내밀것이다. 여기에는측은해하는마음이자연스럽게작용하고있다. 이것은어떤이익을가지고행하는판단이아니다. 이러한감정은누구나소유하고있다. 그런데이것이결핍되었다는것은어떤의미인가? 이러한상태를맹자는위에서보듯이 생각하지못하는것, 즉반성하여자각하지못하는것으로설명하고있다. 반성과자각의결여가사단지심의결핍으로나타나는것이다. 공자에의하면사람의성품은기본적으로비슷하지만 ( 性相近 ) 외적인환경이나습관, 학습등에의해차이가발생한다 ( 習相遠 ). 비슷하던인성이선한쪽으로나아가선한습관을형성하게되면선인이되고악한쪽으로나아가악한습관을형성하게되면악인이된다. 논어, 학이편 은이러 57) 맹자, 고자상, 惻隱之心, 人皆有之, 羞惡之心, 人皆有之, 恭敬之心, 人皆有之, 是非之心, 人皆有之. 惻隱之心, 仁也, 羞惡之心, 義也, 恭敬之心, 禮也, 是非之心, 智也. 仁義禮智, 非由外鑠我也, 我固有之也, 弗思耳矣. 故曰, 求則得之, 舍則失之.

인성교육을통한정신장애의치유 / 23 한문제를잘반영해주고있는데어떠한것을학습하는가에따라, 즉인간형성과정과내용에따라형성되는인간이달라진다. 그렇기때문에위에서맹자가말한 생각함 이중요할수밖에없다. 이때의반성과자각은선한도리를학습하되반복적으로익히는것이다. 반복하는과정에서내몸에체득된다. 주희가學자를본받는다 ( 效 ) 로보고習자를새가자주나는것 ( 鳥數飛 ) 에비유하면서선각자가하는바를본받아선을밝게알아야처음상태를회복할수있다고한것도이러한이유에서이다. 58) 사단지심 은 측은지심, 수오지심, 사양지심 ( 공경지심 ), 시비지심 으로 사단 의존재를알게된다면인간의본성인 인의예지 의존재도알게된다. 사단 과 인의예지 가내마음속에존재한다는것을안다면그러한인간은정상적상태의인간이다. 사단 과 인의예지 가내마음속에없다고보거나부족하다고느낀다면병리적상태가될것이다. 결국자살이라는것도자신과타인및세계에대한신뢰감의상실이자자신에대한사랑의상실이며판단의결핍이다. 이러한상태는 측은지심 과 시비지심 의결핍으로볼수있다. 자기기대감의상실, 자기정체성의불확실성에서발생하는우울증도 사양지심 ( 공경지심 ) 이나 시비지심 의결핍으로분류할수있다. 마찬가지로아키하바라 ( 秋葉原 ) 살인사건의경우는 측은지심 과 시비지심 의결핍으로볼수있다. 또한 위기청소년 이겪고있는 정신장애 중에독단적이며독선적인행동역시도덕윤리판단의결핍이며이것은결국 사단 의결핍으로이어질수밖에없다. 예를들어대구중학생자살사건의가해자는 측은지심 과 시비지심 의결핍이며자살한피해자학생도 측은지심 의결핍으로진단할수있다. 이처럼 사단지심 의도덕감정의결핍이결과적으로 인의예지 의선한본성을가리게한다. 정신장애 는감정의표출이적절한도를넘어선상태이기때문에이러한감정을통제하기위해서는도덕감정이되는 사단 으로강하게규율해야한다. 58) 논어집주, 학이편, 學之為言, 效也. 人性皆善, 而覺有先後, 後覺者必效先覺之所為, 乃可以明善而復其初也, 習鳥數飛也, 學之不已, 如鳥數飛也.

24 / 한국민족문화 43 그렇다면문제는 사단지심 의결핍을어떻게하면채울수있는가에있다. 유가에서제시하는방법은 擴充 이다. 무릇자신에게사단을갖추고있는자가이것들을모두확충할줄안다면, 마치불이처음타오르듯하며샘물이처음솟는것과같을것이다. 만일이것을제대로채운다면족히사해를보호할수있고, 만일채우지못한다면부모도섬길수없다. 59) 심성에내재해있는 사단 을 확충 해간다면사해를보호할수있는것처럼아무리어려운일이라도불가능한일은없게된다. 마치불길이타고샘물이샘솟는것과같은기세로온전하게이루어진다면마음이선한상태로충만하게될것이다. 이부분에대해주희는다음과같이주해하고있다. 擴은미루어넓힌다는뜻이고充은가득하게하는것이다. 사단이나에게있어곳에따라드러나니, 모두이를바탕으로하여그본연의양을미루어넓혀서가득하게할줄안다면날로새롭고또새로워져장차스스로그만두지못함이있게될것이다. 60) 내마음을다하여 확충 해나가면하늘이부여해준선한본성을깨닫게된다. 이러한 확충 은 配義與道 의방법을통해실현할수있다. 배의여도 는자기몸의기에서시작하여우주만물에이르기까지본성의본연의양을충만하게확충하는방법이다. 맹자에의하면본성은 천작 으로선한본성을실현하는것이곧천명이다. 천명은자기실현을위해인간에게선한본성을 천작 으로부여했다. 여기에서천과인간의일체적공감이발생한다. 천과인간의일체적공감은자신과타자와의일체적공감을형성하게된다. 타자역시자신과마찬가지로 천작 인선한본성을소유하고있기때 59) 맹자, 공손추상, 人之有是四端也, 猶其有四體也. 有是四端而自謂不能者, 自賊者也. 謂其君不能者, 賊其君者也. 凡有四諯於我者, 知皆擴而充之矣, 若火之始然 泉之始達. 苟能充之, 足以保四海, 苟不充之, 不足以事父母. 60) 맹자집주, 공손추상, 擴推廣之意, 充満也, 四端在我, 随處發見, 知皆即此推廣, 而充満其本然之量, 則其日新又新, 将有不能自已者矣.

인성교육을통한정신장애의치유 / 25 문이다. 모든만물이자신에게갖추어져있기때문에주체와기준이공감하여하나가되면모든인식행위가도리에들어맞기때문에행동역시도리에맞게된다. 여기서제일중요한것은반성과자각이다. 귀와눈의기능은생각을못하기때문에사물에가려진다. 사물이사물과만나면거기에끌려갈뿐이다. 마음의기능은생각하는것이니생각하면얻고생각하지않으면얻지못한다. 이것은하늘이사람에게부여한것이니먼저큰것을세워놓으면작은것이빼앗을수없다. 61) 마음의기능은반성하고생각하는것이다. 눈과귀등의감관에가려지면감각의세계에빠지게되므로문제의본질을정확히파악할수없게만든다. 사물에가려지면반성과자각이일어나지못하기때문이다. 그런데우리행위가눈과귀등이보는바에따라이끌리게된다는것은우리행위주체에분열이발생했다는것이된다. 두개의주체에우리의인식판단이흐려지게되는것이다. 결국이중주체에흔들리는자아가생기고만다. 자살이나우울증이 시비지심 에문제가발생한것도이중주체에자아가갈피를잡지못하고흔들렸기때문이다. 그렇게되면판단의기준도분열될수밖에없다. 어떠한판단을내려야할지갈등이생기게되면거기서불안감과절망감은증폭되고말것이다. 따라서이러한상황을극복하기위해서는 사단 의 확충 을통해잃어버렸던 인의예지 의본성을충만하게만들어야한다. 6. 맺음말보건복지부의 2011 년정신질환실태보고서 는우리사회에퍼져있는우울증이나불안등 정신장애 의심각성을보여준다. 보고서에따르면우울증환자가 370 만명으로 10년새 70% 가늘었으며 1년사이에 130 만명이우 61) 맹자, 고자상, 耳目之官不思, 而蔽於物. 物交物, 則引之而已矣. 心之官則思, 思則得之, 不思則不得也. 此天之所與我者, 先立乎其大者, 則其小者不能奪也.

26 / 한국민족문화 43 울증을경험했다. 자살을시도한사람도성인 100명중 3명꼴이며공황장애나불안장애를경험한사람도 245 만명으로추산하고있다. 2012 년 2월 15일전국성인남녀 6,022 명을대상으로실시한 2011 년정신질환실태역학조사 에따르면조사에응한 16% 가최근 1년간정신질환을경험했으며성인 577 만명이최근 1년사이에우울증등 20여개의정신질환을앓았다. 62) 이러한이유로보건복지부는 2013 년부터전국민을대상으로정신건강과정신질환여부를검사할방침이라고한다. 정상적인사람들은 정신장애 를겪고있는사람들과의접촉을기피하는경우가있다. 위기청소년 들이정상적인생활을할수있도록하기위해서는인성교육은중요할수밖에없다. 본고에서살펴본것처럼 위기청소년 들이겪는정신장애를도덕, 윤리적으로무엇이올바른행위인지를판단하기어려운상태에처해있다고보고그러한결핍을채우기위한방안으로유학의수신론의유효성을살펴봤다. 본고에서제시하는극기, 예와음악에의한수양, 존심 과 양성 을위한 호연지기 의수양, 사단지심 의수양등으로진단하는것은자칫하면도식적으로여겨질수있다는문제점도존재한다. 그럼에도불구하고 위기청소년 들이겪고있는 정신장애 를유학의수신론과연결시켜고찰하는것은우리의정서적인면에서통저하는부분, 즉우리의문화속에흐르고있는공통된도덕윤리와판단체계가있기때문이다. 이렇게보면유학은 정신장애 의증상에따른진단과처방의가능성이있다는것을확인할수있다. 다만그구체적인치유의방법론이나진단과처방, 그결과의제시부분에서는앞으로더욱심도있는논의가필요하며이문제에대한논의는이후의연구과제가될것이다. 우리사회는점점 無緣社會 로향해가고있다. 무연사회 란병이들거나나이가들어의지하고싶어도의지할사람이없어모든것을혼자해결해야만되는사람들이증가한사회를말한다. 이러한사회가되면비록공동체라는울타리속에서 같이 살고있다고해도 홀로 사는것과다를바없 62) 조선일보, 2012.2.16.

인성교육을통한정신장애의치유 / 27 다. 디지털화된세상에서도덕, 윤리에입각한인성교육은점점멀어질수밖에없다. 우리시대는이제 구휼 의인문학이필요한시점에와있다. 사상에는시대와그속에서살고있는개인을 구휼 할소명이있기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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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 한국민족문화 43 <Abstract> Care of Mental Disabilities through Philosophical Education With a Focus on the Confucian Clinical Care Methodology Lee, Ki-Won A mental state of adolescents in at-risk causing school violence lacks their self-moral training from the point of view of Confucianism. They haven t had a process to build a moral and ethical self-concept. In other words, they have a kind of 'process deficit symptom'. Therefore, they need to learn such moral, ethical self-concept in order to decide a right decision and behave ethically. This study aims to seek for methodologies to heal mental disabilities from Confucianism that has kept Korean thought and culture. To build a frame of mind in Confucianism, internalization of benevolence is required, and this is obtained from our body s practices. A though of changing the mind by making a body s certain flame is seen in Confucius s benevolence. In addition, we need to realize the lack of our mind all the time so find out morals controlling self not outside but inside oneself and serve. Mental care in modern medical is to cure individual symptoms while care of metal disabilities in Confucianism is to cure the root cause. The reason why it cures the root cause is that it is to prevent recurrence. In this regard, Confucian character care is not cure but care. This study also focuses on not cure but care of character. The purpose of character care is to make a patient to think normally and make a decision by curing pathological symptoms occurring in the lack in moral training. * Key Words: Mental Care, Mental Disabilities, Self-Moral Training, Body, Confucianism Body ㆍ논문투고일 : 2012 년 4 월 5 일ㆍ심사완료일 : 2012 년 5 월 9 일ㆍ게재결정일 : 2012 년 5 월 25 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