ºÐµµ-¼º¼Ł-Æîħ.PDF

Similar documents
ok.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

(지도6)_(3단원 074~101)

Microsoft PowerPoint - MonthlyInsighT-2018_9월%20v1[1]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

750 1,500 35

금강인쇄-내지-세대주의재고찰

<C1DF29B1E2BCFAA1A4B0A1C1A420A8E85FB1B3BBE7BFEB20C1F6B5B5BCAD2E706466>

±èÆ÷ºÏºÎ¼Ò½ÄÁö-2È£2¼öÁ¤

<C3E6B3B2B1B3C0B C8A32DC5BEC0E7BFEB28C0DBB0D4292D332E706466>

152*220

<34BFF9C8A320B4DCB8E9B0EDC7D8BBF32E706466>


hwp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

CONTENTS CSCaritas Seoul Mission. Vision Caritas,,. 28 Yes, I Do 32 DO CAT 2017 SPRING <+>

With_1.pdf


°¡À̵åºÏ 3Â÷-1

내지-교회에관한교리

교육학석사학위논문 윤리적입장에따른학교상담자의 비밀보장예외판단차이분석 년 월 서울대학교대학원 교육학과교육상담전공 구승영

ÁÖº¸


병원이왜내지최종본1

178È£pdf

º´¹«Ã»Ã¥-»ç³ªÀÌ·Î

**09콘텐츠산업백서_1 2

2002report hwp

98 자료 개발 집필 지침

세미나자료 전국초 중 고성교육담당교사워크숍 일시 ( 목 ) 10:00~17:00 장소 : 한국교원대학교교원문화관

쌍백합23호3

CSG_keynote_KO copy.key

2-2

ITFGc03ÖÁ¾š

SIGIL 완벽입문

2003report hwp

나하나로 5호



<5B DB1B3C0B0C0DAB8A65FC0A7C7D15FB5F0C0DAC0CEBBE7B0ED5FC5F8C5B62E706466>

A 한국노동연구원 한국보건사회연구원 1998 년 한국사회과학자료원 2008년 2008년

2003report hwp

법학박사학위논문 실손의료보험연구 2018 년 8 월 서울대학교대학원 법과대학보험법전공 박성민


레이아웃 1

A 목차


에스디엘팜플렛-최종.cdr


기본소득문답2

<3635B1E8C1F8C7D02E485750>

문학석사학위논문 존밀링턴싱과이효석의 세계주의비교 로컬 을중심으로 년 월 서울대학교대학원 협동과정비교문학 이유경

수출및수입액현황 (2016) 6억 1,284 만달러억 1 7,045 만달러 4억 4,240 만달러 2015 년대비 15.4 % 증가 2015 년대비 11.1 % 증가 2015 년대비 1.3 % 증가 수출액 수출입차액 수입액 지역별수출액 ( 비중 ) 일본 4,129만달러

소식지수정본-1

Çѹ̿ìÈ£-197È£

CT083001C

할렐루야10월호.ps, page Normalize ( 할 437호 )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

CR hwp

È޴ϵåA4±â¼Û

ÁÖº¸

<B3EDB4DC28B1E8BCAEC7F6292E687770>

Drucker Innovation_CEO과정

Àç°¡ »êÀçÀå¾ÖÀÎÀÇ ÀçÈ°ÇÁ·Î±×·¥¿¡ °üÇÑ¿¬±¸.HWP


? !

ad hwp

10월추천dvd

ÃѼŁ1-ÃÖÁ¾Ãâ·Â¿ë2

- 4 -

글청봉3기 PDF용

- 1 -

전도정책자료집-1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

_¸ñÂ÷(02¿ù)

KJME-2003-h.hwp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

<5B D B3E25FC1A635B1C75FC1A635C8A35FB3EDB9AEC1F628BCF6C1A4C3D6C1BEBABB292E687770>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

제 31회 전국 고교생 문예백일장 산문 부문 심사평.hwp

GRWAVNWLXESX.hwp

¿©¼ºÀαÇ24È£

오랫동안모든죄가운데빠져 성찬경 a ff 4 4 l l k k k k k k k k k k k k a ff 4 l l 오랫동안모든죄가운데빠져 k k k k k k k k k k k k b f f 4 b f f 4 오랫동안모든죄가운데빠져 l l l l l l l l a f

**한빛소리07월호

hwp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

* 이논문은제 1 저자의진주교육대학교교육대학원초등특수교육전공석사학위논문임. ** 주저자 : 진주장재초등학교교사 *** 교신저자 : 진주교육대학교교수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

별지 제4

1111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

¿©¼ººÎÃÖÁ¾¼öÁ¤(0108).hwp

!

행정학박사학위논문 목표모호성과조직행태 - 조직몰입, 직무만족, 공직봉사동기에미치는 영향을중심으로 - 년 월 서울대학교대학원 행정학과행정학전공 송성화

08질병-건강하게-10.7

? !

소규모 비즈니스를 위한 플레이북 여기서 다룰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1. YouTube 소개 2. YouTube에서 비즈니스를 위한 채널 만들기 3. 눈길을 끄는 동영상 만들기 4. 고객의 액션 유도하기 5. 비즈니스에 중요한 잠재고객에게 더 많이 도달하기

완벽한개념정립 _ 행렬의참, 거짓 수학전문가 NAMU 선생 1. 행렬의참, 거짓개념정리 1. 교환법칙과관련한내용, 는항상성립하지만 는항상성립하지는않는다. < 참인명제 > (1),, (2) ( ) 인경우에는 가성립한다.,,, (3) 다음과같은관계식을만족하는두행렬 A,B에

유아-주요업무내지(1-3)

Transcription:

대중매체와성, 그리고생명 드라마, 영화, 뮤직비디오, 광고등우리가 TV나스마트폰등을통해접하는많은영상물에는성적메시지가넘쳐난다. 자본주의사회에서하나의상품으로써대중매체를통해전달되는성性은, 책임이따르는 생명 잉태의속성은배제된채성적판타지로포장된 쾌락 위주의메시지를주로전달한다. 이러한메시지는우리에게왜곡된성의식을심어주고생명경시풍조를가져오는데, 특히올바른성적가치관을형성해야할청소년에게미치는영향이크다. 10년전인 2006년의성관계평균시작연령은 13.9 세였다. 하지만 2016년에는 13.1 세까지낮아졌다. 중 고교생의성관계경험률은 4.6% 이며, 특히고교남학생의경험률은 8.2% 나된다 ( 청소년건강행태온라인조사, 질병관리본부, 2016). 왜곡된성의식으로성관계는쉬워지고그에따른책임은회피되는이시대에, 우리는어떤관점을지녀야하고무엇을해야할지를알아보자. 나는사람의생명에대한책임을물을것이다 ( 창세 9,5). 이란? 하느님의말씀으로세상을새롭게본다 는뜻입니다.

인격적인 몸 과 성 의재발견을위해서 박은호그레고리오 몇년전, 지금은종방한연애상 담프로그램을텔레비전에서 본적이있습니다. 큰화제 가되기도했던그프로그 램은우리나라청춘남녀 의사랑과성性에대한관 점을여실히보여주었습니 다. 즉지금이사회에서는혼 인하지않은남녀가연애중에 성관계 를맺는것을당연하게, 아 니, 오히려사랑의표현으로까지여긴다 는것을말입니다. 그동안우리사회가성을너무금기시해왔기때문에, 그래서 성 의의미와가치를배울기회도없었기때문에많은문제가발생 한것도사실입니다. 그러나성에대한열린토론이늘긍정적인 방향으로나아가는것같지는않습니다. 왜냐하면오히려 성 을하 찮고가벼운것으로만들어버리기도하기때문입니다. 몇년전의 일이기는하지만, 한유명연예인이 섹스는게임이다 라는말을 자신의신념처럼표현하는것을보았습니다. 그러나미혼모와낙 태가증가하는우리나라의현실을볼때, 섹스 가그저 게임 으로 끝나지않는다는것을누구나알수있습니다. 대중매체를통해성을배우는시대 한때우리사회는급속한경제성장을위해산아제한정책을폈 습니다. 아들, 딸구별말고둘만낳아잘기르자! 혹은 잘키운 딸하나, 열아들안부럽다! 등의구호는나이가지긋한분들에게는매우친숙한문구일것입니다. 그러나이산아제한정책은부부행위 ( 성행위 ) 가갖는두가지의미 - 부부의일치와출산 - 를퇴색시키는데큰역할을하였습니다. 그런데오늘날에는산아제한정책보다더강력하게, 많은이의성의식에영향을미치는또다른중요한요인이있습니다. 바로 대중매체 입니다. 사실남녀가만나사랑하고금세잠자리까지하는일련의과정은할리우드영화나외국드라마에서흔히볼수있는남녀사랑의도식적인절차입니다. 예전엔이를보며혀를끌끌차던어르신들도적지않았습니다. 그런데지금, 이러한영화나드라마를보면서더이상이질감이나거부감을느끼지않는다면, 그냥대수롭지않게지나칠수있다면, 우리는이미대중매체가가르쳐준성의식을나의것으로만든것인지도모릅니다. 앞서언급했던연애상담프로그램은우리사회에만연한성의식의현실을알려주기도하지만, 동시에그러한성의식을주입하는효과도냅니다. 그프로그램을보면서 아, 다들그렇게사는구나 라고생각하며비판없이받아들이게되기때문입니다. 그리고그러한의식은대중매체의속성상엄청난속도로널리퍼져나갑니다. 1995년, 교황청가정평의회는 인간의성性, 그참모습과참뜻 이라는문헌에서 다음과같이이야기합니다. 박은호신부. 36 성서와함께 2017.05 인격적인 몸 과 성 의재발견을위해서 37

사회와대중매체는대부분의경우성性에대하여비인격적이고쾌락적이며흔히부정적인지식을제공합니다 (1 항 ). 20년전문헌임에도대중매체에대한통찰이현재우리사회의현실을정확하게표현하고있습니다. 우리는초고속인터넷과스마트폰을통해빠르고쉽게대중문화를접할수있고, 한류열풍에힘입어대중문화콘텐츠를수출까지합니다. 성에대한비인격적이고쾌락적인지식 은처음에는성에개방적인외국문화를통해우리나라에들어왔을지모르지만, 이제는우리가오히려그것을세계에퍼뜨리는전도사역할을하고있습니다. 이런상황에서교황바오로 6세의말씀을기억할필요가있습니다. 이기회에나는인간사회의공동선에대하여권리와의무를가진사람들과교육자들의주의를환기해, 정결을닦기에유리한환경을조성해달라고호소하는바이다. 현대홍보수단을통하여감각을자극하고미풍양속을해치는것과외설문학과추한영화같은것들을문화발전과최상의정신가치를옹호할책임이있는모든사람이일치하여모조리배격해야할것이다. 이같은퇴폐현상을예술이나학문또는국가가허용하는자유를구실삼아정당화하려는것은헛된노력이다 ( 인간생명, 22항 ). 대중매체와몸의존엄성비인격적이고쾌락적인성은 비인격화되고, 쾌락의대상이된몸 으로표현됩니다. 스스로생각하고판단하며행동하는주체이자인격이드러나는인간의몸을성적쾌락의도구로대상화하는것이바로대중매체입니다. 특히주로여성의몸을대상화합니다. 교황요한바오로 2세는 몸의신학 에서 인간의몸, 곧그의남성성 과여성성의총체적진리를반영하는벌거벗은몸은인격이인격 에게주는선물이라는의미가있다 고하시며, 인간몸에대한예 술적객관화는언제나인간몸의근원적이며고유한상호선물이 라는본래형태에서벗어나는일종의일탈 이된다고하십니다. 따라서대중매체콘텐츠제작자들은인간의몸을주제로삼을 때큰책임감을가져야하며, 몸을표현하는데있어몸의의미를 최대한존중해야만합니다. 인간의몸이지닌총체적진리는무시 된채대중매체를통해전해지는왜곡된성의식은결국인간의 존엄성을거스르는것이기도합니다. 왜곡된성의식, 즉 성에대 한비인격적이고쾌락적인지식 이예기치않게잉태된생명을하 찮게여기고그에대한책임을회피하는사회를만들수있기때문 입니다. 27.6 포털사이트 19.1 인터넷실시간방송및동영상사이트 청소년의성인용영상물이용률 18.1 SNS 서비스 13.8 11.2 TV 방송 스마트폰앱 파일다운로드 사이트 10.4 10.0 인터넷모바일메신저 ( 중복응답 ) ( 단위 : %) 청소년의성인용영상물이용률 [2016 청소년매체이용및유해환경실태조사, 여성가족부 ]. 교황요한바오로 2 세는대중문화의영역에서는 음욕을품고 여자를바라보는자는누구나이미마음으로그여자와간음한것 이다 ( 마태 5,28) 라는주님의말씀을잊지않아야한다고말씀하십 38 성서와함께 2017.05 인격적인 몸 과 성 의재발견을위해서 39

니다. 몸 의총체적의미가담기지않은대중매체를접하는시간은우리에게 마음의간음 을범할기회가될수있습니다. 그리고수많은청소년이그러한기회에어릴때부터노출되어있습니다. 술이나담배등은신분증확인을통해서라도제재가가능하지만, 인터넷이나스마트폰등으로대중매체에접근하는것을막을방법은현실적으로거의없습니다. 따라서대중매체는인간의몸을다룰때, 참인격을드러내는 몸, 존엄성을간직한 몸 이나타나도록해야하며, 그럴때에야 성의식 도변화할수있습니다. 대중매체의대상이된몸자체에변화가일어날필요는없습니다. 인간의몸은그안에이미존엄성을지니고있기때문입니다. 중요한것은몸을어떤의도와지향으로, 어떻게표현하느냐는것입니다. 고대의조각작품들이인간의벗은몸을주제로하지만, 그것은우리의관능을자극하기보다는인간이지닌심오한신비로우리를이끌어줍니다. 현대의대중매체들도인간의몸을그렇게표현해야합니다. 올바른성의식위해부모와교회가나서야그렇다면우리사회에, 특히우리아이들에게왜곡된 성의식 이전파되는것을막기위해무엇을해야할까요? 우선부모의관심이중요하다고생각합니다. 그런데현실적으로부모가아이들에게관심을두기어려운상황입니다. 우리나라의치열한경쟁구조와뜨거운교육열탓에, 많은부모가맞벌이해 이러한사회구조가변화되고부모가아이들에게관심을가져야합니다. 사목적으로는부모에게현실을있는그대로알려주는교육을해야합니다. 청소년들이 성 을어떻게이해하고있는지를부모가정확히바라볼수있어야합니다. 성에관해말하는것, 더욱이자녀의성문제를논하는것이별다른성교육없이자라온부모세대에게는편하지않을수있습니다. 그러나불편하다고정확히바라보지않는다면, 우리애는별문제없겠지 하고덮어둔다면, 대중매체를통해파고드는 비인격적이고쾌락적인성 의위력은절대줄지않을것입니다. 교회는 성윤리 를직접이야기하는것을꺼려왔습니다. 좀더정확히말하면, 교종들은부지런히혼인과가정의윤리, 성윤리를이야기하는데정작사목현장인본당에서는그런울림이잘들리지않습니다. 교황요한바오로 2세는사목자들이혼인생활을하지않아비록직접적인경험은없을지라도사목을하면서얻은다양한간접경험이있기에사람들에게사랑과성에관해이야기할수있다고말씀하십니다. 사회각계각층의노력도필요하겠지만, 본당에서성직자와수도자들도 말씀을선포하십시오. 기회가좋든지나쁘든지꾸준히계속하십시오 (2티모 4,2) 라는바오로사도의말씀을기억하면서, 하느님께서원하신인간의몸과성의소중한가치와의미를용기내어전해야겠습니다. 야만자녀를교육시킬수있기때문입니다. 부모는교육비를버느 라자녀에게관심을둘여유가없고, 자녀는어려서부터스마트폰 을가지고혼자노는데에익숙해져있습니다. 따라서무엇보다도 박은호신부는서울대교구소속으로 2006년에사제로서품되었다. 구의동성당에서보좌신부로사목한뒤, 로마에서생명윤리를공부하였다 (2008-2016). 현재대림동성당 1보좌신부로활동하고있다. 40 성서와함께 2017.05 인격적인 몸 과 성 의재발견을위해서 41

미디어시대, 생명과책임의성교육 이기옥기자 혼자가좋으니까 ( 피임약광고 ) 5 박시 1 박무료 ( 숙박어플광고 ) 처음에는그등장이살짝놀랍기도했던 피임약 과 숙박어플 의 TV 광고가이제는더이상놀랍지않다. TV 를통해자주접하다 보니어느새익숙해졌기때문이다. 광고가시대상을반영한다는 점을생각하면, 이들광고의등장은그만큼우리사회가성에개방 적이라는의미일것이다. 한때한연예인의혼전순결서약이화제 가되면서큰관심을끌었다. 이역시혼전순결을지키는것이흔 치않은일이라는방증이라하겠다. 지난 3 월에는, 한페미니스트 모임에서신입여대생을대상으로기획한성교육 ( 자유성관계, 자위 하는법, 낙태찬성등 ) 을진행하고자가톨릭계대학에대관을신청 했다가취소된사건이보도되었다. 학교측은 자유성관계와피임 만능주의를주장하며낙태죄폐지를요구하는단체에강의실을 빌려주는것은그리스도교건학이념에벗어난다 며취소사유를 밝혔다. 이에모임주최측은 자유로운성관계가왜문제인지알 수없고, 피임이제대로시행되지않아낙태로내몰리는여성들이 있기때문에안내가필요하다 고주장했다. 자유성관계와낙태를찬성하는페미니스트모임의성의식과 가치관은어디에서왔을까? 사회 경제 문화적요인등다양한영 향을받았겠지만, 대중문화나대중매체의영향도무시할수는없을것이다. 대중매체는피임약이나숙박어플광고처럼처음에는생소했던것을익숙하고당연하게여기게도하고, 다른한편으로는혼전순결서약처럼주위를환기하기도하는양면성을지닌다. 우리사회는성에는개방적이나아직올바른성적가치관을확립하지는못하였다. 그러므로제대로된성교육도자리잡지못하였다. 생명보다는쾌락위주의성의식이만연하고피임을자유성관계의해법으로여기는상황을개선하기위해무엇을어떻게해야할까? 미디어시대에미디어리터러시 ( 매체식별력 ) 교육의필요성을강조하며, 생명 책임 인격의성교육을하고있는 사랑과책임연구소 이광호 ( 베네딕토 ) 소장을만나그답을들어보았다. 미디어를통해학습되는성 대학에서강의할때결석이잦은여학생들이있었고, 그들을면담하는과정에서상당수가낙태를해서, 또그후유증 ( 하혈등 ) 으로정상적인학교생활이어려웠다는것을알게됐습니다. 국어문법론박사로대학교수의길을걷던이광호소장이전공과직업을버리고매체철학에기반을둔성교육연구와강의를하게된계기다. 학생들이낙태에쉽게노출돼있음에놀랐 이광호소장. 42 성서와함께 2017.05 미디어시대, 생명과책임의성교육 43

고, 그고통에시달리고있는것이마음아팠다. 학생들은낙태 등으로고생하고있는데그것을외면한채학자로서의제살길만 2016 년청소년성관계경험률 성관계시작연령 도모하는건신앙인으로서제양심이허락하질않았습니다. 그래 전체 전체 서그는학자로서의길을접고, 왜아이들이성관계라는문턱을쉽게넘고생각지도못한고통에시달리는것인지를연구하기시작 4.6% 13.1 세 (2016 년조사 ) 했다. 성의식이형성되는데는사회 경제 문화적요인이복합적으 로작용한다. 이광호소장은다양한원인중에미디어가차지하는 비중이제일크다고판단하여대중문화를분석했다. 청소년의 중학생 고등학생 2.5% 6.4% 남학생 12.9 세 여학생 13.4 세 90% 가스마트폰을가지고있고, 초고속인터넷이안방에까지들 어가있어요. 그래서청소년들은미디어를통해강한성적자극이 2016 년청소년성관계경험률과성관계시작연령 [2016 년청소년건강행태온라인조사, 질병관리본부 ]. 담긴상품들을쉽게접하고, 이러한상품속의왜곡된성을무의식 적으로받아들이게됩니다. 우리나라의포르노그라피소비량이전세계 1위입니다. 침투력강한대중매체를통해대중문화와포르노그라피가쾌락중심의왜곡된성을청소년들에게교육하고있었던겁니다. 피임교육에서생명과책임의교육으로 우리나라의성교육은대부분이피임교육입니다. 콘돔사용법등을가르치죠. 이점에한계가있다고생각했습니다. 그래서고민했다. 그리고연구했다. 대중매체를통해자신도모르게왜곡된성교육을받고있는청소년들에게현실적으로필요한성교육은무엇인지를, 피임교육만이아닌성교육은어떻게해야하는지를. 기본에서시작하니핵심에다다를수있었다. 남녀가성적으로결합하면생명이생긴다. 따라서성교육의첫번째주제 는 생명 교육이어야한다. 생명이생기면그생명을돌봐야하니 책임 교육이뒤따라야한다. 남녀가책임을다하려면인격적으로서로존중하는파트너십이있어야하니 인격 교육이어야한다. 여기에한가지더! 성에대해서쾌락만보여줌으로써, 성관계만하면낭만적인삶을살수있고행복해진다는것만을보여줌으로써성의식을왜곡시키는영화, 드라마, 뮤직비디오, 광고등의대중문화와미디어가성에대해거짓을말하고있다는것을체계적으로알고깨닫게해주는교육이어야한다. 그것이바로미디어리터러시교육, 즉 식별력교육 이다. 성교육은생명교육, 책임교육, 인격교육, 그리고식별력교육이어야한다고생각합니다. 미디어가나쁘기만한것은아닙니다. 제대로식별하고사용할수있다면긍정적인효과도얻을수있습니다. 그래서이러한성교육프로그램을만들게됐습니다. 44 성서와함께 2017.05 미디어시대, 생명과책임의성교육 45

처음에는청소년을대상으로성교육강의를했다. 반응이좋았고강의요청도쇄도했다. 하지만혼자서그모든것을해낼순없었다. 그래서식별력중심의성교육을위한교육자양성프로그램을개발해교육자양성에힘썼다. 학교에서성교육을맡고있는보건교사들에게큰호응을얻었고, 경기교육청에서보건교사직무연수에이프로그램을도입했다. 올해는서울, 인천, 울산, 강원등전국의교육청보건교사직무연수에도입될예정이다. 자유성관계와피임만능주의, 왜문제인가 처음에는콘돔만사용하였지만성관계가반복되면서불안감은커졌고피임률을높이기위해피임약을복용했다. 매일같은시간에먹어야하고하루라도안먹으면효과가감소한다고했다. 스스로몸을지키자 는생각에시작했는데결과는정반대로나타났다. 피임약을먹는다는걸안남자친구는콘돔을사용하지않았다. 억울했다. 남자친구가나를자신의성적욕망의도구와노리개로이용하는듯한느낌을강하게받았기때문이다 ( 대학생 K 양의글 ). 가정, 교회, 사회가함께나서야청소년과청년들이왜곡된성의식으로인해고통받지않도록하려면, 우리사회에올바른성의식이자리잡으려면우리는무엇을해야할까? 가정과교회와사회가협력해야한다. 이광호소장은 부모들, 특히신자들은이런문제에우리아이는절대해당하지않는다고생각합니다. 하지만그런생각을버리십시오 라고말한다. 아니라고부정하며외면하기보다이런시대에자녀가어떠한성적가치관을갖고지내는지에관심을두고이문제에대해함께대화할수있어야한다. 연애하면성관계는당연하다고여기는또래들의압력때문에성관계를하게되는경우도적지않다. 이광호소장은말한다. 또래압력이성관계를하라는쪽으로만작용하는것이문제입니다. 미국은순결교육과피임교육이 50 대 50입니다. 교육을통해생명 책임 정결의길을가겠다는청소년이나청년그룹을양성해야합니다. 교회의주일학교나학교등에서이러한그룹을만들고지지함으로써균형을이룰수있도록도와야합니다. 이광호소장은책임의성교육이완성되기위해서는사회제도가 이광호소장은말한다. 성인이되었으니자유성관계하겠다면할수있습니다. 하지만 100% 완벽한피임은절대없습니다. 콘돔과피임약을완벽하게사용해도성관계를자유롭게하다보면임신은필연적으로하게됩니다. 콘돔과피임약을함께사용해도임신할수있다는사실을안다면관계를갖기전에한번더생각할겁니다. 또성관계를요구하는남자친구가, 피임이실패했을경우자신과그생명을책임질수있을만큼, 자신과깊은인격적신뢰관계를맺고있는지를생각하게될것입니다. 뒷받침되어야한다는것도강조한다. 책임의성교육이실현되기위해서그에맞는법, 특히미혼부책임법 ( 임신시키면남자가끝까지아이를책임지는법 ) 이있어야합니다. OECD 국가들에는이미있는법입니다. 미성년자에게도예외없이적용되지요. 이법이가능한한빨리만들어지길바랍니다. 이광호소장은서울대국문과및동대학원을졸업했다. 현재 사랑과책임연구소 소장으로생명 책임 인격의성교육을하고있다. 저서로 청소년들에게보내는사랑과책임의성교육편지 1, 부모와교육자가알아야할깨달음의성교육 이있다. 46 성서와함께 2017.05 미디어시대, 생명과책임의성교육 4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