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ietrich Buxtehude MEMBRA JESU NOSTRI Bachsolisten Seou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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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니라 일본 지리지, 수로지 5, 지도 6 등을 함께 검토해야 하지만 여기서는 근대기 일본이 편찬한 조선 지리지와 부속지도만으로 연구대상을 한정하 기로 한다. Ⅱ. 1876~1905년 울릉도 독도 서술의 추이 1. 울릉도 독도 호칭의 혼란과 지도상의 불일치 일본이 조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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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ietrich Buxtehude MEMBRA JESU NOSTRI Bachsolisten Seoul

BUXTEHUDE MEMBRA JESU NOSTRI BACHSOLISTEN SEOUL

track list II. AD GENUS IV. AD LATUS VI. AD COR 06 18 30 07 Concerto (SSATB) Ad ubera portabimini 그의품에안겨 19 Concerto (SSATB) Surge, amica mea 일어나라사랑하는자여 31 Concerto a 3 voci (SSB) Vulnerasti cor meum 내심장이상처입었네 BACHSOLISTEN SEOUL soprano 송승연 (03 14 20 32) soprano 이수희 (15 22 33) countertenor 정민호 (09 26 39) tenor 홍민섭 (08 27) bariton 박승혁 (04 28) 08 09 10 11 Aria (T) Salve Jesu, rex sanctorum 거룩한왕예수여 Aria (A) Quid sum tibi responsurus 무어라당신께대답하리오 Aria (SSB) Ut te quaeram mente pura 깨끗한마음으로 Concerto (da capo: Ad ubera portabimini) 20 21 22 23 Aria (S) Salve latus salvatoris 구원자의옆구리여 Aria (ATB) Ecce tibi appropinquo 당신께다가갑니다 Aria (S) Hora mortis meus 우리가죽을때에 Concerto (da capo: Surge amica mea) 32 33 34 35 Aria (S) Summi regis cor 가장높으신이의심장이여 Aria (S) Per medullam cordis mei 내마음가장깊은곳 Aria (B) Viva cordis voce clamo 당신을부르나이다 Concerto a 3 voci (da capo: Vulnerasti cor meum) I. AD PEDES III. AD MANUS V. AD PECTUS VII. AD FACIEM 01 12 24 36 02 Concerto (SSATB) Ecce super montes 복음을전하는자의발을보라 13 Concerto (SSATB) Quid sunt plagae ista 처참한손의상처여 25 Concerto (ATB) Sicut modo geniti 갓태어난아기처럼 37 Concerto (SSATB) Illustra faciem tuam 당신의얼굴을보이소서 03 Aria (S) Clavos pedum 못박힌발이여 14 Aria (S) Salve Jesu, pastor bone 선한목자예수여 26 Aria (A) Salve, salus mea, Deus 나의사랑하는예수여 38 Aria (ATB) Salve, caput cruentatum 피흘리는머리여 04 Aria (B) Dulcis Jesu 귀하신예수여 15 Aria (S) Manus sanctae 거룩한손을 27 Aria (T) Pectus mihi confer mundum 깨끗한가슴을주소서 39 Aria (A) Dum me mori est necesse 내가죽을때에 05 Concerto (da capo: Ecce super montes) 16 Aria (ATB) In cruore tuo 당신의거룩한피에 28 Aria (B) Ave, verum templum Dei 진정한성전이여 40 Aria (SSATB) Cum me jubes emigrare 떠나라명하실때에 17 Concerto (da capo: Quid sunt plagae istae) 29 Concerto a 3 voci (da capo: Sicut modo geniti) 41 Concerto (SSATB) Amen

< 고난당하신주님의지체 >, BuxWV 75 는북부독일의작은도시, 뤼벡 (Lübeck) 에서활동하던디트리히북스테후데 (Dietrich Buxtehude, 1637-1707) 가작곡한음악이다. 북스테후데는 17 세기독일바로크를대표하는가장중요한오르간연주자겸작곡가중한사람이었다. 그는칸타타와오라토리오등의바로크성악음악장르와오르간을위한작품을포함한기악음악장르를작곡한것으로알려져있다. 이음반에수록된 < 고난당하신주님의지체 > 는그의대표작중하나이며, 라틴어가사로이루어진칸타타이다. 이작품은예수의고난, 또는수난을내용으로하고있으며, 총 7 개의칸타타로이루어져있고, 각각의 칸타타는총 6 개의개별악장으로나누어지는구조를취하고있다. 각각의개별칸타타는예수의발, 예수의무릎, 예수의손, 예수의옆구리, 예수의가슴, 예수의심장, 예수의얼굴이라는일련의소제목들이첨부되어있는데이들모두유사한형식으로구성되어있다는점도주목할만하다. 예컨대제 1 악장은기악소나타, 또는신포니아로표기된기악악장이며, 제 2 악장은콘체르토, 또는합창악장, 그리고제 3 악장, 제 4 악장, 그리고제 5 악장은아리아악장이고, 마지막 6 악장은콘체르토 ( 합창 ) 악장의반복으로마무리되고있다는것이그것이다. 각칸타타안에서발견되는형식상의유사성은이들 7 개의작품을외형적으로연결하는고리역할을한다. 제 1 악장으로등장하는기악악장은바로크후기, 즉 18 세기초반발견되는칸타타에서와는달리길이가상대적으로짧으며, 악기편성또한단순한것이특징이다. 그리고이기악악장이후등장하는콘체르토 ( 합창 ) 악장의가사는성경에서채택되고있다. 예컨대, 첫번째칸타타는나훔서제 1 장 15 절, 두번째칸타타는이사야제 66 장 12 절, 그리고세번째칸타타는스가랴서제 13 장 6 절이차용된다. 개별칸타타에등장하는아리아의경우, 그가사를 1250 년루뱅 (Louvain) 의아르눌프 (Arnulf) 에의해쓰여진유절형식의시, 어서오소서, 세상의구원자여 (Salve mundi Salatare) 에서빌려오고있다. 이아리아들은짧은리토르넬로로마무리된다. 이리토르넬로들은 18세기초반, 예컨대요한세바스찬바흐의아리아에서발견되는리토르넬로와는그성격이다르지만, 아리아를마무리짓는구조적인역할을담당하고있다는측면에서중요하다. 또한칸 타타에등장하는 3 개의아리아는모두유절형식의변주곡으로작곡되어있다는점도흥미롭다. 이는북스테후데가다카포아리아와같은전형적인바로크시대아리아형식을이작품에서사용하고않고있다는사실을암시하는것이기도하다. 이러한작품의형식상특징들은 17 세기말북부독일칸타타의전형적인모습으로간주되어야할것이다. 그리고북스테후데는이전형적인모형의칸타타안에서가사의의미와최대한결합한것처럼보인다. 세번째칸타타, 주님의손 의제 2 악장에등장하는 당신의손가운데그처럼참혹한상처가있나요? 라는가사, 그리고이어지는제 3 악장에등장하는 나무십자가위에서찢기시고 라는사실적인가사가강렬하고강력한불협화음을통해묘사되고있다는사실은작곡가가가사의의미를어떤방식으로구현하고있는지보여주는좋은예이다. 네번째칸타타, 주님의옆구리 는 6/4 박자의춤리듬으로시작된다. 6/4 박자가연출하는춤리듬은이칸타타의제 2 악장의가사, 내사랑하는여인이여, 일어나라절벽의틈새와은밀한동굴과나의아름다운이, 비둘기여함께가자 가전달하는역동성과조화를이루고있다. < 고난당하신주님의지체 > 에서음악의정점을이루는부분은여섯번째칸타타, 주님의심장 이라할수있다. 이전악장들보다긴제 1 악장기악소나타에는반원 (C) 과 3/2 박자가 9 마디, 6 마디, 3 마디, 12 마디, 9 마디씩번갈아가면서등장한다. 이기악소나타안에서반원으로기보된처음 9 마디도 3 마디의아다지오, 그리고 6 마디의알레그로로다시나누어지며, 마지막에등장하는 9 마디 ( 반원으로기보 ) 역시 5 마디의알레그로, 그리고 4 마디의 아다지오로각각나누어져있다. 이러한분할은같은박자기호안에서드러나는빠르기의대비를효율적으로보여주고있다. < 고난당하신주님의지체 > 의마지막칸타타의음악역시주목할만하다. 이칸타타의제 5 악장은모든성부가참여하는합창악장이다. 제 5 악장은십자가의신학적의미를강조하고있는가사로이루어져있다. 여기서강조되는십자가의메시지는상처와고통을넘어서는구원으로까지확장된다. 북스테후데는이 5 악장에서대위법적인작곡방식을완전히배제하였고, 호모포닉한성부진행을통해 십자가 라는단어를반복하고있다. 더불어 6/4 박자가전달하는춤리듬은십자가의치유를통해구원에도달한기독교인들의기쁨을표현하고자하는듯여겨진다. 이작품의형식은충분히유연하지않아보인다. 그러나주어진틀안에서북스테후데는소박하게, 그리고담담하게예수의수난사와그것의신학적함의를말하고있다. 그가말하는방식이후기바로크의그것과다르고, 또한우리의그것과다르지만, 그럼에도불구하고설득력이있는이유는 ( 역설적이게도 ) 군더더기없어보이는북스테후데의음악이우리의감성에직접적으로, 그리고직설적으로말하고있기때문인지도모른다. 이가영 ( 성신여대작곡과교수, 음악학자 )

BUXTEHUDE MEMBRA JESU NOSTRI <Membra Jesu Nostri>, BuxWV 75 is the music composed by Dietrich Buxtehude (1637-1707) who pursued his musical career in a small village in norther Germany, Lübeck. Buxtehude is one of the most important organists and composers in Germany of the 17th century. He is known to have composed Baroque vocal music such as cantatas and oratorios, along with the instrumental music including the organ pieces. <Membra Jesu Nostri> featured on this album is one of his masterpieces, consisting of a cycle of cantatas with the Latin lyrics. This work features the story of the suffering or the passion of Jesus, and is made up of seven cantatas, with each cantata divided into six sections. Each cantata is subtitled as Jesus' feet, knees, hands, side, breast, heart, and head, and, remarkably enough, they all take similar structures. For instance, the 1st movement is an instrumental introduction marked as instrumental sonata or sinfonia; the 2nd movement is a concerto or the choir; the 3rd, 4th, and 5th movements are aria; and the 6th movement is a reprise of the concerto (choir). The similar structure that runs through each cantata serves as the ring that links the seven parts together. The instrumental introduction in the 1st movement is unlike the cantata of the late Baroque in the early 18th century in that it's relatively shorter, and uses a simple combination of instruments. Also, the concerto (choir) movement that follows the instrumental movement takes its lyrics from the biblical text. For example, part I takes from Nahum 1:15, the part II from Isaiah 66:12, and part III from Zechariah 13:6. As for aria in each cantata, the words have been taken from the poem "Salve mundi Salatare" by Arnulf of Leuven (1250). These arias end with brief ritornello. While these ritornellos differ from those found in the arias, for example, by Johann Sebastian Bach in the early 18th century, they are marked for their structural importance as the conclusions of the arias. Also, it is interesting to note that all three arias in this Cantata work have been composed as strophic variations. It implies that Buxtehude refuses to adopt the typical aria of the Baroque period in this work. The traits of this type of music form can be considered as the typical cantata in northern Germany of the late 17th century. And Buxtehude seems to fully scrutinize the meaning of the verses in this traditional model cantata. The verse in Part III (Jesus' hands), 2nd movement, "Quid sunt plagae istaein medio manuum tuarum?" (What are those wounds in the midst of Your hands?), followed by the graphic verse, "qui per lignum es distractus" (tormented on the cross) illustrated through the powerful and strong discord is a good example of how the composer develops the significance of the lyrical phrases. Part IV (Jesus' side) begins with the dance rhythm in 6/4 meter. The dance rhythm enlivened by 6/4 meter makes a wonderful harmony with the dynamism transmitted from the verse in the 2nd movement, "Surge, amica mea, speciosa mea, et veni,columba mea in foraminibus petrae, in caverna maceriae" (Arise, my love, my beautiful one, and come, my dove in the clefts of the rock, in the hollow of the cliff). The culmination of the music in <Membra Jesu Nostri> is part VI (Jesus' heart). Longer than the previous movements, the instrumental sonata of the 1st movement features common time and 3/2 meter taking turns for every 9 measures, 6 measures, 3 measures, 12 measures, and 9 measures. The first 9 measures marked in common time in the instrumental sonata is again divided into 3 measures of adagio and 6 measures of allegro, and the last 9 measures (marked as cut common time) are also divided into 5 measures of allegro, and 4 measures of adagio. Such divisions efficiently demonstrate the comparison of tempos expressed within the same time signature phrase. The music in the final part of <Membra Jesu Nostri> also demands our attention. The 5th movement consists of the choir sung by all parts. The words in this movement stress the theological significance of the cross. The message of the cross emphasized in these verses extends beyond the pain and suffering of Jesus to reach the salvation. In this movement, Buxtehude completely eliminates the contrapuntal composition method and uses homophonic chord progression in the repetition of the word, "cross." Moreover, the dance rhythm brought out by 6/4 meter feels as though it expresses the joy of the Christians having attained salvation through the healing of the cross. The form of this musical work is by no means flexible, but within the given frame, Buxtehude modestly and plainly delivers the story of Jesus' suffering and its theological implications. The form of his presentation is different from that of the late Baroque era or that of our times. Nevertheless, the reason that it convinces us is perhaps because (ironically) Buxtehude's music, which appears artless to our ears, in fact speaks directly and forthright to our emotions.

Lyrics I. AD PEDES 01 lyrics membra jesu nostri 02 03 Concerto (SSATB) Ecce super montes pedes evangelizantis et annunciantis pacem Salve mundi salutare, salve Jesu care! Cruci tuae me aptare vellem vere, tu scis quare, da mihi tui copiam Aria (S1) Clavos pedum, plagas duras, et tam graves impressuras circumplector cum affectu, tuo pavens in aspectu, tuorum memor vulnerum 나훔서 1 장 15 절 보라, 복된소식을가져와산위에서평화를선포하는이의발을! 어서오소서, 세상의구원자여, 어서오소서, 사랑하는예수여! 저도진정으로주님의십자가에함께매달리려오, 주님은그런제마음을아시나이다. 제게주님의강함을주소서. 깊은상처를남긴못들, 주님의발에세게박혀있네. 괴로움이마음을사로잡습니다. 주님의모습과상처의기억으로인해... 04 Aria (B) Dulcis Jesu, pie deus, Ad te clamo licet reus, praebe mihi te benignum, ne repellas me indignum de tuis sanctis pedibus 아름다우신예수, 자비로우신하나님이여비록죄가많으나주님을부르나이다. 자비로운주님의모습을보여주소서. 가차없이돌리지마옵소서. 당신의거룩한발길을... 05 Concerto da capo: Ecce super montes, Salve mundi Salutare Dietrich Buxtehude Membra Jesu nostri patientis sanctissima 디트리히북스테후데 십자가에서고통받으신우리예수의가장거룩한몸

II. AD GENUS III. AD MANUS 06 12 07 Concerto (SSATB) Ad ubera portabimini, et super genua blandientur vobis 이사야 66 장 12 절 너희는그품에안겨그무릎위에서사랑받으리라. 13 Concerto (SSATB) Quid sunt plagae istae in medio manuum tuarum? 스가랴서 13 장 6 절 어쩌면그처럼참혹한상처가당신의손바닥가운데있나요? 08 09 Aria (T) Salve Jesu, rex sanctorum, spes votiva peccatorum, crucis ligno tanquam reus, pendens homoverus deus, caducis nutans genibus Aria (A) Quid sum tibi responsurus, actu vilis corde durus? Quid rependam amatori, qui elegit pro me mori, ne dupla morte morerer? 어서오소서, 성스러운왕이신예수여, 죄인들에게소망이되시는분이여, 죄있는인간으로서나무십자가에매달리신진정한인간이자하나님이시여, 주님앞에떨리는무릎을꿇나이다. 행함에도무디고, 약한마음을지닌제가주님께무어라대답하리까? 어찌보답할까요? 나를위해죽음을택하여내가두번죽지않게하신사랑을... lyrics membra jesu nostri 14 15 Aria (S) Salve Jesu, pastor bone, fatigatus in agone, qui per lignum es distractus et ad lignum es compactus expansis sanctis manibus Aria (S) Manus sanctae, vos amplector, et gemendo condelector, grates ago plagis tantis, clavis duris guttis sanctis dans lacrymas cum oculis 선하신목자, 예수여오소서. 사투에초죽음되어나무십자가에달려찢기시고나무십자가에못질당한펼치신그거룩하신손이여. 주님의거룩한손을부여잡고탄식하며당신으로인해기뻐하나이다. 이처참한상처와. 잔혹한못으로인한거룩하신피에감사드리며눈물속에서입맞춥니다. 10 Aria (SS[B) Ut te quaeram mente pura, sit haec mea prima cura, non est labor et gravabor, sed sanabor et mundabor, cum te complexus fuero 깨끗한마음으로주님을찾는것이제게가장큰염려되게하소서. 그런염려가제게수고스럽거나짐되지아니합니다. 오히려치료받고깨끗하게될것입니다. 주님을부둥켜안았을때에... 16 Aria (ATB) In cruore tuo lotum me commendo tibi totum, tuae sanctae manus istae me defendant, Jesu Christe, extremis in periculis 주님의피로깨끗하게됨을온마음으로믿나이다. 주님의거룩하신손으로지켜주소서, 예수그리스도시여, 저의마지막고통에서... 11 Concerto da capo: Ad ubera portabimini 17 Concerto da capo: Quid sunt plagae istae

IV. AD LATUS V. AD PECTUS 18 24 19 Concerto (SSATB) Surge, amica mea, speciosa mea, et veni, columba mea in foraminibus petrae, in caverna maceriae 솔로몬애가 2 장 13-14 절 내사랑하는여인이여, 일어나라나의아름다운이여가자나의비둘기여절벽의틈새로은밀한동굴로가자. 25 Concerto a 3 voci (ATB) Sicut modo geniti infantes rationabiles, et sine dolo concupiscite, ut in eo crescatis in salutem. Si tamen gustatis, quoniam dulcis est Dominus. 베드로전서 2 장 2-3 절 갓태어난아기처럼 ( 신령하고 ) 순전한젖을사모하여, 구원에이르기까지자라야하리라.. 그대가주님의인자함을맛보았으니! 20 21 Aria (S) Salve latus salvatoris, in quo latet mel dulcoris, in quo patet vis amoris, ex quo scatet fons cruoris, qui corda lavat sordida Aria (ATB) Ecce tibi appropinquo, parce, Jesu, si delinquo, verecunda quidem fronte, ad te tamen veni sponte scrutari tua vulnera 구원자의옆구리에인사드리나이다. 그곳에는달콤한꿀이숨겨져있고사랑의힘으로열려주님의피가터져나와불결한마음을깨끗하게하나이다. 보소서, 주님께가까이가니예수여, 비록저에게죄가많아도용서하시어, 비록제부끄러운눈길로나마주님께다가가서그상처를살펴보겠나이다. lyrics membra jesu nostri 26 27 Aria (A) Salve, salus mea, deus, Jesu dulcis, amor meus, salve, pectus reverendum, cum tremore contingendum, amoris domicilium Aria (T) Pectus mihi confer mundum, ardens, pium, gemebundum, voluntatem abnegatam, tibi semper conformatam, juncta virtutum copia 어서오소서. 나의구원이신하나님, 인자하신예수, 나의사랑이여, 어서오소서, 영광스러운가슴이여, 떨리는손으로보듬습니다. 사랑이거한그가슴을... 제게깨끗한가슴 ( 마음 ) 을주소서. 뜨겁고, 신실하며, 연민이가득하며제의지를포기하게하소서. 항상주님께속하게하소서. 풍성한선하심속에서... 22 Aria (S) Hora mortis meus flatus intret Jesu, tuum latus, hinc expirans in te vadat, ne hunc leo trux invadat, sed apud te permaneat. 오, 주님, 저의죽음의순간, 제영혼이주님의옆구리에들어가게하소서. 죽음을맞이했을때주님께서둘러가서사나운사자가달려들지못하게하고 ( 제영혼은 ) 주님곁에영원히거하겠나이다. 28 Aria (B) Ave, verum templum dei, precor miserere mei, tu totius arca boni, fac electis me apponi, vas dives deus omnium 어서오소서, 진정한신이거하는분이시여, 바라건데저를불쌍히여기소서. 주님, 모든선함의방주이시여, 택함받은이들곁에서게하소서. 고귀한옹기이신만물의하나님이여. 23 Concerto da capo: Surge amica mea 29 Concerto a 3 voci da capo: Sicut modo geniti

VI. AD COR VII. AD FACIEM 30 36 31 Concerto a 3 voci Vulnerasti cor meum, soror mea, sponsa. 솔로몬애가 4 장 9 절 (SSB) 내심장에상처를입혔구나. 나의누이여, 신부여. 37 Concerto Illustra faciem tuam super servum tuum, salvum me fac in misericordia tua 시편 31 편 16 절 (SSATB)) 주님의빛나는얼굴을종들에게보이소서, 주님의자비하심으로저를구해주소서. 32 33 Aria (S) Summi regis cor, aveto, te saluto corde laeto, te complecti me delectat et hoc meum cor affectat, ut ad te loquar, animes Aria (S) Per medullam cordis mei, peccatoris atque rei, tuus amor transferatur, quo cor tuum rapiatur languens amoris vulnere 지극히높으신왕의심장을원합니다. 기쁜마음으로주님께인사드리나이다. 당신을부둥켜안으니제게행복됩니다. 주께서제마음을움직여당신과함께이야기나누게되기를원합니다. 제마음가장중심에죄와죄때문에고통받는제게주님의사랑을심으소서. 주님의심장이찢어사랑의상처로죽으심으로써... lyrics membra jesu nostri 38 39 ARIA (ATB) Salve, caput cruentatum, totum spinis coronatum, conquassatum, vulneratum, arundine verberatum facie sputis illita. Aria (A) Dum me mori est necesse, noli mihi tunc deesse, in tremenda mortis hora veni, Jesu, absque mora, tuere me et libera 어서오소서, 피가낭자한머리, 온통가시로만들어진면류관을쓰시고, 깨지고상처투성이이며갈대로맞고침뱉음당한얼굴이여. 제가죽음을맞이할수밖에없을때, 제게서떠나지마시고, 두려운죽음의시간에예수여, 지체말고오셔서저를지키시고자유하게하소서. 34 Aria (B) Viva cordis voce clamo, dulce cor, te namque amo, ad cor meum inclinare, ut se possit applicare devoto tibi pectore 살아있는마음의소리로부르나이다사랑스런심장이여, 주님을사랑하니제마음에다가오소서. 제가기꺼이주님께기댈수있도록. 40 Aria (SSATB) Cum me jubes emigrare, Jesu care, tunc appare, o amator amplectende, temet ipsum tunc ostende in cruce salutifera. 내게떠나라명하실때사랑하는예수여, 모습을보여주소서. 부둥켜안고싶은사랑이여, 그때에주님의모습을친히보여주소서. 치료를가져다주는십자가위에서... 35 Concerto a 3 voci (SSB) 41 Concerto (SSATB) Amen 아멘

음악감독 : 박승희, 오케스트라리더 : 최윤정 J. S. Bach 의작품을중심으로바로크시대전반의작품을연주하는앙상블로서지난 2005 년창단된바흐솔리스텐서울은주로독일에서고음악과오라토리오를전문적으로공부하고국내외에서활동중인음악가들이함께모여시대연주와학구적인음악적접근을추구하는고음악전문연주단체이다. 창단이후 2006 년바흐의마태수난곡 ( 발췌 ) 과칸타타연주를시작으로한국합창페스티발, 서울국제고음악페스티발, 대전문화예술의전당기획연주, 객석문화, 서울오라토리오페스티발, 금호아트홀초청음악회, 춘천고음악페스티발, 의정부국제음악극축제등의음악제뿐아니라연세대, 성결대, 장신대, 강릉대, 총신대, 한국합창연구학회, 한국합창총연합회등관련학회및학계의초청을통한학구적인연주회를비롯하여편안한해설음악회까지다양한팬들에게바로크음악의매력을전달하고있다. 2009 년일본야마나시고음악콩쿠르의앙상블부문에서입상하며일본쓰루고음악페스티발에초청연주등새롭게발돋음한바흐솔리스텐서울은 2010 년같은이름아래구성된바로크오케스트라와함께 2011 년바흐콜레기움재팬 (Bach Collegium Japan) 의지휘자인마사아키스즈키 (Masaaki Suzuki) 와함께 LG 아트센터와의공동기획으로 J.S. Bach 의 b 단조미사 를성공적으로연주하였다. 2011 년부터바흐칸타타시리즈 (Bach Canata Series) 를시작, 국내고음악계에새로운비전을제시하며일가르델리노 (Il Gardellino) 의료테라카도 (Ryo Terakado), 바흐칸타타녹음을진행하고있는시히스발트카위컨 (Sigiswald Kuijken) 을초청하여바흐칸타타를연주하였고, 2014 년 3 월한국시대악기연주자로만바흐의 요한수난곡 을연주하여국내의고음악팬들에게많은호응과긍정적인평가를받은바있다. 또한바로크시대의보석과같은앙상블작품들을선보이는 Fiori Musicali 기획연주시리즈로바로크음악애호가들의다양한요구를만족시키고있다. 음반으로는 2011 년 D. Buxtehude 의고난당하신주님의지체 Membra Jesu nostri 와 G.F. Handel 의콘체르토그로소 Concerto Grosso, C. Monteverdi 의마드리갈등의프로그램으로첫레코딩을시작하여이후 바오로의딸 을통해바로크종교음악을담은두번째음반을발매하였다. 2014 년부터 오디오가이 레이블과함께장기프로젝트로 17 세기바소오스티나토 를발매하였고, 이번음반이두번째프로젝트이다. They portrayed each of text very expressively as hearting out or sometimes shouting with joy! - Associated Newspapers, Korea - The comprehension and the quality of performances of Bachsolisten Seoul are every bit as good as that of high-priced equivalents in Europe. - Choir & Organ, Korea - Ever since the ensemble's formal inception in 2005, 'Bachsolisten Seoul' has persistently built the reputation with their prominent interpretations on baroque repertoire. Especially, a choice of the repertoire shows their effort and passion for baroque music; from madrigals, motets, operas, sonnetts to passions composed by Monteverdi, and vocal works of J.S. Bach, Handel, Buxtehude, Caldara, Charpentier, Carissimi, and G. A. Rigatti. Since 2005, they held performances continuously and genuinely at numerous concert halls, universities, and churches throughout both South- Korea and Japan as participating in a variety of renowned international music festivals in South Korea and Japan, such as the ' Seoul Early Music Festival', the 'Chunchen Early Music Festival', and the 'Tsuru Early Music Festival. In addition, all of ensemble members not only have been concentrating on their profound and aesthetic performances as the ideal baroque soloists and instrument players, but also they have been teaching at universities to train and nurture next-generation musicians. After 'Bachsolisten Seoul' was honored with third prize in the category of Ensemble Music' at the prestigious 'Yamanashi Early Music Festival' in Japan_2009, they collaborated with the Japanese conductor Masaaki Suzuki_ H-moll Messe _ Joh. Seb. Bach_2011. Since 2011 Bachsolisten Seoul has two main projects, Bach Cantata Series and Fiori Musicali Series which introduce meaningful baroquerepertoir except Bach. www.bachsolisten.com

credits Condutor / Music director : 박승희 Seung-hee Park Soprano : 송승연 Seung-youn Song, 이수희 Su-hee Lee Countertenor : 정민호 Min-ho Jeong Tenor : 홍민섭 Min-sub Hong Bariton : 박승혁 Seung-hyuk Park Baroque Violine : 최윤정 Yun-jung Choi, 손경민 Kyung-min Son Viola da Gamba : 강지연 Ji-youn Kang, 강효정 Hyo-jung Kang Organ : 아렌트흐로스펠트 Arend Grosfeld Producer : 백승록 Seung-Rok, 김보미 Baek, Bo-mi Kim Balance Engineer : 최정훈 Jung-Hoon Choi Assistant Enginner : 박성범 Sungbum Park, 안혜람 Hehram Ahn Recorded at OLYMPUS Hall Mastered at Audioguy Studio, Seoul Microphones: DPA 4011,4015,4018,4006, Neumann TLM170R Microphone Preamplifier: Rens Heijnis Custom Build Recording Format: DXD Design UNIQUEPIECE www.audioguyrecords.com AGCD0099 JEC-0215